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36장-초년기의 유리한 점
9편품성 건설의 기본적인 요소들

36장 - 초년기의 유리한 점

193 유년 시절의 초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어린이들의 초기의 훈련은 아무리 중요시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어린 아이가 초기 생애의 7년 동안에 배우는 교훈이 후년에 배우는 모든 교훈보다 그의 품성을 형성시키는 데 큰 관계가 있다.―MS 2, 1903.

유아 때부터 어린 아이의 품성은 하늘의 계획에 따라 도야되고 형성되어야 한다. 그의 열린 마음에 미덕이 스며들어가야 한다.―ST, 1901.9.25.

세상이 정신과 마음에 그 인을 찍기 전에 어린이가 올바른 품성의 각인(刻印)을 받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들의 일은 그 어린이의 유아 때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RH, 1881.8.30.

가장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 ― 어린 아이의 마음이 선악의 감명에 가장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는 어린이의 생애 가운데서 그 처음 몇 년의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에 선한 방향이나 혹은 나쁜 방향으로 결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한편에서는 많은 가치 없는 지식이 얻어질 것이며 다른 한편에서는 많은 충실하고 가치 있는 지식이 얻어질 것이다. 지적 능력과 본질적인 지식은 오빌의 순금으로도 살 수 없는 재산이다. 그 가치는 금은보다 귀하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9.

첫 인상은 잘 잊혀지지 않는다 ― 아버지나 어머니 또는 집안의 어떤 사람이라도 유아나 소년들이나 청년들에게 성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생애의 매우 어린 때에 깊은 감명을 받으며 부모들이 오늘 그들을 꼴짓는 대로 내일, 모레 그러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에게 감명을 준 최초의 교훈은 여간해서 잊혀지지 아니한다…. 어렸을 때에 마음에 받은 감명은 후년에 나타난다. 194 그 감명은 파묻힐지는 모르지만 쉽게 지워지지는 않을 것이다.―MS 57, 1897.

처음 3년 동안에 기초가 놓여진다 ― 어머니들이여, 어린이들의 생애 가운데서 처음 3년 동안에 그대의 자녀들을 반드시 합당하게 훈련시키라. 자녀들이 그들의 요구와 욕망을 형성하도록 허용하지 말라. 어머니는 자녀를 대신해서 생각해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처음 3년은 작은 가지를 구부리는 시기이다. 어머니들은 이 기간이 지닌 중요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기초가 놓여지는 때는 바로 이 시기이다.

사실 흔히 있는 바와 같이 이 초기의 교훈에 결함이 있었다면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의 자녀들과 미래와 영원한 유익을 위하여 그대가 저지른 잘못을 고치도록 힘쓰라. 만일 그대가 자녀들에게 자제와 순종을 가르치기를 그들이 세 살이 되기까지 유보해 왔다면, 이제 그것을 가르치기는 훨씬 더 어려울 것이다. 그럴지라도 그것을 지금 가르치도록 힘쓰라.―MS 64, 1899.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음 ― 만일 어린이들이 유아 때부터 그들의 뜻대로 하지 못하게 하고 늘 변덕을 부리지 못하게 가르침을 받았다면 많은 부모의 근심과 애통이 덜어졌을 것이다. 이런 아기에게 노기(怒氣)의 폭발을 억누르게 하고 격정의 발작을 가라앉히도록 가르치는 일은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것만큼 어렵지 않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4.

이 일을 연기하지 말라 ― 많은 사람들이 자녀들의 초년기의 생애 동안에 자신들의 의무를 등한히 하면서 자녀들이 나이가 더 들면 매우 신중하게 그들의 잘못을 제지하고 올바르게 교육시키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부모들이 이 사업을 해야 할 때는 바로 자녀들이 팔에 안겨 있는 갓난아이 때이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응석을 받아 주고 그들의 비위를 맞추어 주는 것은 옳지 못하다. 그들을 학대하는 것도 올바른 것은 아니다. 195 견고하고 과단성 있고 솔직한 행동 방침은 가장 좋은 결과를 낳을 것이다.―4T, 313.

내가 부모들의 주의를 그들의 매우 어린 자녀들에게 그들이 조장하고 있는 그릇된 습관에 돌리게 하였을 때 어떤 부모들은 전혀 무관심한 것처럼 보였으며 어떤 부모들은 미소를 지으면서 말하였다. “아 그 어린 것들을! 어쨌건 저는 차마 그들을 거스릴 수가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 좀 더 나아지겠지요. 그 때가 되면 그들은 이런 화를 내는 것을 부끄럽게 여길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너무 까다롭고 엄하게 하여도 그다지 좋지 않아요. 장성하면 거짓말, 속이는 일, 나태하고 이기적인 것도 없어지겠지요.” 어머니에게 있어서 이 방법은 그 일을 해결하는 참으로 매우 쉬운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지 않는다.―MS 43, 1900.

유아들을 제 것으로 삼으려는 사단의 노력을 꺾음 ―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대체로 자신들이 할 일을 충분히 일찍 시작하지 않는다. 그대들은 사단이 곡물의 씨를 먼저 뿌림으로써 마음 밭을 미리 차지하도록 허용하고 있다.―RH, 1885.4.14.

사단이 그대들의 자녀들을 지배하여 그들이 그대들의 품안을 떠나기 전에 그들을 빼앗아 가지 못하도록 할 일이 그대들에게 있다.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은 흑암의 권세가 어린 자녀들을 다스리지 못하도록 조처하라. 원수가 그대들의 가정에서 흑암의 깃발을 들지 못하도록 뜻을 정하여야 한다.―ST, 1889.7.22.

실생활을 위해서도 준비시킴 ― 어린 아이가 처음 12년 내지 15년 동안에 현실적인 사물이나 영원한 사물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지를 신중히 고려할 시간을 갖는 사람들이 극히 드물다. 어린 아이들은 이 생애의 초년기에 책의 지식을 얻을 뿐 아니라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배워야 하는데 후자가 전자 때문에 소홀히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MS 43, 1900.

196 나폴레옹의 상속 재산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품성은 어린 시절에 받은 훈련에 큰 영향을 받았다. 슬기롭지 못한 교사들이 모의 군대를 구성하여 그를 지휘관으로 삼아 그 군대의 머리가 되게 함으로써 정복하는 것을 사랑하는 마음을 북돋아 주었다. 여기에서 분쟁과 유혈로 가득 찬 그의 생애의 기초가 놓여졌다. 그와 똑같은 주의와 노력이 그를 선한 사람으로 만드는 데 향하여지고 그의 마음이 복음의 정신으로 물들여져 있었다면 그의 역사는 얼마나 크게 달라졌을 것인가.―ST, 1901.10.11.

흄과 볼테르 ― 회의주의자인 흄은 어렸을 때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양심적인 신자였다고 한다. 토론회와 관련을 맺고 있었던 그는 무신론을 찬성하는 논증을 제시하라는 지명을 받았다. 그는 열심과 인내를 가지고 연구하였으나 그의 예리하고 활동적인 정신은 회의주의의 궤변에 물들게 되었다. 미구에 그는 기만적 교훈을 믿게 되고 그 후의 그의 생애는 어두운 불신앙의 특징을 지녔다.

볼테르가 다섯 살 되었을 때에 그는 불경스러운 시를 암기하였는바 그 유독한 감화는 그의 마음에서 지워지지 아니하였다. 그는 사람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하는 사단의 가장 성공적인 앞잡이가 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심판 때에 부활하여 자신들의 영혼이 멸망한 책임을 독신가(瀆神家) 볼테르에게 돌릴 것이다.

어렸을 때 품었던 생각과 감정으로 말미암아 모든 청년이 자신의 생애의 역사를 결정하고 있다. 청소년 시절에 형성된 올바르고 고결하고, 대장부다운 습관은 품성의 일부가 될 것이며 일생 동안 흔히 그 사람의 행위를 특정지을 것이다. 청소년들은 선택에 따라 악해지기도 하고 고결하게 될 수도 있다. 그들은 큰 범죄와 사악으로 이름이 나기보다는 진실하고 고상한 행위로 유명하여지는 편이 낫다.―ST, 1910.10.11.

197 한나의 보상 ― 평가하기 어려울 만큼 가치 있는 기회들과 무한히 귀중한 사업이 모든 어머니들께 맡겨졌다. 선지자 사무엘의 처음 3년의 생애 동안에 그의 어머니는 선악을 식별하도록 그를 가르쳤다. 그의 주위에 있는 모든 눈에 익은 것들을 통하여 어머니는 그의 생각을 창조주에게로 향하게 하도록 힘썼다. 주님께 자기 아들을 바치기로 한 서원(誓願)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그는 큰 극기심을 가지고 대제사장 엘리의 보호에 아들을 맡기어 하나님의 집에서 봉사하기 위하여 훈련을 받게 하였다…. 그의 초기의 훈련은 그로 하여금 그리스도인다운 성실성을 지속하기를 선택하도록 인도하였다. 한나는 얼마나 큰 보상을 받았는가! 그리고 그의 모본은 충성에 대한 얼마나 훌륭한 격려가 되는가.―RH, 1904.9.8.

요셉의 마음이 어떻게 방비되었던가 ― 야곱이 하나님께 대한 그의 굳건한 신뢰를 나타내고, 하나님의 자애와 끊임없는 보호에 대한 귀중한 증거들을 되풀이하여 설명함으로써 소년 시절의 요셉에게 준 교훈은 우상 숭배하는 백성들 가운데서의 유랑 생활에서 요셉이 필요로 하던 바로 그 교훈이었다. 시험을 받을 때에 그는 이 교훈들을 실제적으로 활용하였다. 가장 혹독한 시련을 받았을 때에 그는 하늘 아버지께 의뢰하였는데 그는 이미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을 배웠던 것이다. 만일 요셉의 아버지의 훈계와 모본이 정반대의 성질의 것이었다면 영감을 받은 기자는 요셉의 품성에서 빛을 발하는 근실과 미덕의 이야기를 성사(聖史)의 페이지에 결코 기록하지 아니하였을 것이다. 그의 마음속에 어렸을 때에 새겨진 감명은 치열한 유혹의 시기에 그의 마음을 방비하였으며 그로 하여금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창 39:9)라고 외치도록 인도하였던 것이다.―Good Health, 1880.1.

슬기로운 교육의 열매 ― 어머니에게 약점이나 우유 부단한 점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곧 자녀들에게 나타난다는 것은 슬픈 사실이다. 198 이 때에 사단은 자녀의 마음에 역사하여 그들의 성벽을 고집스럽게 좇아가도록 이끄는 것이다. 만일 부모들이 자녀들을 합당하게 훈련시키는데 그들이 사용해야 하는 필요한 특질을 계발시킨다면, 만일 부모들이 자녀들 앞에 그들이 좇지 않으면 안될 규칙들을 명백히 제시하여 이 규칙들을 위반하지 않도록 한다면, 주님께서 부모들과 자녀들에게 협력하시사 복을 주실 것이다.―MS 133, 1898.

매우 어린 연령의 자녀들은 퇴폐적인 감화에 민감하게 되는데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부모들이 자신들이 취하는 지도 방법의 해악을 식별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어린 아이의 가장 어린 시절에 그에게 끼치는 편견이 품성에 영향을 끼쳐 영생이나 영멸의 운명을 형성한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얼마나 좋으랴! 아이들은 도덕적, 영적 감명에 민감하므로 소년 시절에 현명하게 훈련을 받은 자들은 때때로 실수가 있을지도 모르나 멀리 떨어져 나가지는 않을 것이다.―ST, 1896.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