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33장-품성 형성에 있어서의 부모의 책임
8편으뜸가는 과업―품성의 계발

33장 - 품성 형성에 있어서의 부모의 책임

169 부모들에게 대한 하나님의 위탁 ―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품성을 하늘의 모형을 좇아 형성시켜야 할 사업을 주셨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 과업을 성취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의지를 지도하고 격정을 제어하려면 견고함과 과단성 못지 않게 인내심 있고 근실한 노력이 필요될 것이다. 밭을 그대로 버려두면 가시와 찔레밖에 생산하지 못한다. 쓸모 있고 아름다운 수확을 거두기를 원하는 사람은 토양을 일구고 씨를 뿌린 후 어린 싹의 둘레를 파주고 잡초를 뽑고 땅을 고르게 해 주어야 그 귀한 식물이 무럭무럭 자라서 그의 보호와 수고에 풍족히 보답할 것이다.―ST, 1881.11.24.

품성을 쌓아 올리는 일은 인류에게 맡겨진 가장 중요한 일로서 이에 대한 부지런한 연구가 오늘날처럼 중요한 때는 일찍이 없었다. 이처럼 중대한 문제를 대처하도록 요청 받은 세대는 아직까지 없었다. 청년 남녀가 오늘날처럼 큰 위기에 직면한 때도 일찍이 없었다.―교육, 207.

부모들이여, 그대의 사업이 여기에 있으니 곧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에 일치하게 자녀들의 품성을 계발시키는 일이다. 이 일을 첫째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영원한 관심사가 여기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녀들의 품성을 쌓아 올리는 일은 농장을 경작하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이다. 거주할 집을 짖는다든가, 어떤 형태의 사업이나 영업을 수행하는 일보다 더욱 중요한 일이다.―ST, 1894.9.10.

170 품성의 건설을 위한 가장 좋은 장소인 가정 ― 국민학교나 대학도 가정이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기회 즉, 올바른 기초 위에 어린 아이의 품성의 건설을 확립시킬 만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4.

비뚤어진 품성은 곧게 펴야 한다 ― 이생에서 구부러진 품성을 바로 펴지 아니하는 자들은 미래의 영원한 생명에 참여할 수 없다. 아, 청년들이 항상 곧게 서 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부모들은 이 문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나님을 위하여 자녀들을 훈련시킬 신성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놓여 있다. 어린 자녀들이 하늘 궁정에 들어감을 얻을 품성을 형성하도록 그들을 도와주는 일이 부모들에게 맡겨졌다.―Letter 78, 1901.

부모들이여, 이 일에 머뭇거리지 말라 ― 부모들이여,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의 가장 중요한 사업, 곧 자녀들의 품성을 현세와 영원한 생명에 합당하게 형성시키는 일에 실패하지 말라. 신실한 교훈을 태만히 하거나 자녀들의 결함을 보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그들에게 올바른 제지를 가하지 못하게 하는 슬기롭지 못한 애정에 빠져 버린다든가 하는 실수는 그들을 파멸로 이끌 것이다. 그대의 행위는 자녀들의 모든 장래와 생애를 그릇된 방향으로 이끌지도 모른다. 부모들은 장차 자녀들이 어떤 인물이 될 것인지, 그리스도와 사람들과 자신의 구원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자녀들을 위하여 결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을 정직하고 신실하게 취급하라. 담대하고 참을성 있게 일하라. 십자가를 두려워하지 말라. 시간과 수고와 부담과 고통을 아끼지 말라. 그대의 자녀들의 미래는 그대의 사업의 성격을 증거할 것이다. 그리스도께 대한 그대의 충성심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자녀들의 조화된 품성 가운데서 더 잘 표현될 수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바 되었으므로 그분의 소유물이다. 만일 그들의 감화가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편에 있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생명의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그리스도의 동역자들이다. 171 만일 부모가 하나님께서 맡기신 일을 태만히 한다면 슬기롭지 못한 훈련 과정으로 자녀들이 그리스도에게서 떠나서 흑암의 왕국을 강화시켜 주는 부류 가운데로 들어가게 된다.―5T, 39, 40.

집은 깨끗하나 자녀들은 훈련을 받지 못함 ― 비평적인 눈으로 자기 집의 조부의 배합에 불완전한 것은 어떤 것이든지 식별할 수 있고, 특별히 집의 청소는 자기가 정한 꼭 그 시간에 철저하게 하되 육체적, 영적 건강에 손해가 있더라도 그 청소를 빈번히 하면서도 자기 자녀들은 거리에서 뛰어다니고 거리의 교육을 배워도 내버려두는 어머니를 나는 보았다. 이러한 아이들은 거칠고 이기적이며 버릇없고 불순종하는 아이로 자라고 있었다. 그 어머니는 자기를 돕는 고용인이 있었지만 너무나 많은 집안 일에 매어 있어서 자기 자녀들을 합당하게 교육시킬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가 없었다. 그 어머니는 자녀들이 훈련과 교육을 받지 아니한 그대로 타락한 품성을 따라가도록 하였다. 우리는 그 어머니의 훌륭한 감식력이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되지 아니하였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그 어머니는 자기 자녀들의 정신과 태도를 형성시킬 필요와 그들이 조화되는 품성과 사랑스러운 질을 갖도록 교육시킬 필요를 깨달았을 것이다.

만일 그 어머니가 첫째로 그의 관심을 차지하도록 허용했던 이러한 것들을 제 2차적인 일로 돌렸다면 그는 자기 자녀들의 육체적, 정신적 훈련을 거의 무한히 중요한 것으로 여겼을 것이다. 어머니의 책임을 진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들의 자녀들에게 대해서 가장 엄숙한 의무감을 느끼고 그들의 자녀들이 귀엽고 사랑스러운 성격을 가지며 도덕적으로는 깨끗하며, 세련된 취미를 가지고 그 품성이 온유하도록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ST, 1875.8.5.

172 하나님의 성령에 의하여서만 ― 우리는 영광의 문에 들어갈 만한 자신의 생애와 품성을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인가? 우리는 그 일을 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와 우리 자녀들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에 순간마다 의지하고 있다.―MS 12, 1895.

부모들이 그들의 가족 내에서 달라진 형편을 보고 싶다면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라. 그리하면 주님께서 그들의 집안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길과 방법을 고안하여 주실 것이다.―MS 151, 1897.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과 그대의 임무 ― 그리스도인 부모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각성하기를 간절히 권고한다…. 만일 그대가 의무를 태만히 하고 책임을 회피하며 그대가 할 일을 주님께서 대신해 주시기를 기대한다면 그대는 실망을 당할 것이다. 그대가 할 수 있는 것을 신실하게 행한 다음, 자녀들을 예수님께 데리고 오라. 그리고 간절하고 참을성 있는 믿음으로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주님께서 그대의 조력자가 되실 것이다. 주님께서 그대의 노력에 함께 하실 것이요 그분의 능력 안에서 그대는 승리를 얻을 것이다…. 부모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바 자녀들을 위한 관심을 나타내 보일 때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들의 노력에 함께 역사하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맡기신 일을 대신 하시겠다고 제안하지 않으신다.―RH, 1881.9.13.

창조주께서 그대들을 도우실 것이다 ― 어머니들이여, 우주의 창조주께서 그대가 하는 일에 도움을 주실 것임을 기억하라. 주님의 능력과 이름을 힘입어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이 이기는 자가 되도록 인도할 수 있다. 능력 얻기를 위하여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그들을 가르치라.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신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말해 주라. 선으로 악을 이기도록 가르치라. 향상시키며 고상하게 하는 감화를 끼치도록 자녀들을 가르치라. 자녀들을 하나님과 연합하도록 지도한다면 그들은 가장 강렬한 시험도 능히 대항할 힘을 가질 것이다. 173 그때에 그들은 이기는 자의 상급을 받을 것이다.―RH, 1901.7.9.

인정이 많으신 그대의 구세주는 언제든지 그대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대의 평생의 사업에 필요한 도움을 주시려고 사랑과 동정으로 그대를 주목하신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온유, 믿음, 사랑은 그리스도인 품성의 요소이다. 이 귀중한 특성들은 성령의 열매이다. 이 특성들이 그리스도인의 면류관이요 방패이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9.

실수한 자들에게 주는 격려의 말 ― 자녀들을 이제까지 올바른 방법으로 훈련시키지 못한 부모들은 낙담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께로 마음을 돌리고 참된 순종의 정신을 추구하라. 그리하면 과단성 있는 개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대 자신의 습관을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의 구원하는 원칙에 일치시킴으로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에게 감화를 끼칠 수 있을 것이다.―ST, 1894.9.17.

부모의 권면에 유의하기를 거절하는 자녀들도 있을 것이다 ― 자녀들이 마음을 하나님께 바치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들이 그들에게 특권과 교훈을 주면서 최선을 다한다 할지라도 자녀들이 빛 가운데서 행하기를 거절할 수 있고 도리어 나쁜 행동을 함으로써 그들을 사랑하여 간절한 마음으로 그들의 구원을 바라는 부모들에게 불명예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

자녀들을 죄와 불순종의 길로 따라가도록 유혹하는 자는 곧 사단이다…. 만일 자녀들이 빛 가운데서 행하기를 거절하고, 그들의 뜻과 행동을 하나님께 복종시키기를 거절하고 뉘우치지 아니하며 완강하게 죄악적 행동을 한다면 이미 받았던 빛과 특권은 심판 때에 그들을 도리어 정죄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빛 가운데 행하지 아니하였고 어디로 갔는지를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174 사단은 이런 자녀들을 인도하고 있으며 그들은 세상에서 말썽거리가 된다. 사람들은 “글쎄 저 아이들을 좀 보세요! 저 아이들의 부모는 매우 믿음이 있는데, 저 아이들은 우리 아이들보다 더 못해요. 그래서 나는 내가 그리스도인인 것을 공언하지 않아요”라고 말할 것이다. 좋은 교훈을 받고도 그 교훈에 유의하지 아니하는 자녀들은 이와같이 함으로써 그들의 부모들에게 치욕을 끼치고 그들을 망신시키고 믿지 않는 세상 사람 앞에서 그들을 수치스럽게 만든다. 그들은 또한 나쁜 행실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에게도 치욕을 돌린다.―YI, 1893.8.10.

부모들이여, 이것이 그대의 사업이다 ― 부모들이여, 그대가 해야 할 일은 그대의 자녀들에게 인내와 항구성과 진정한 사랑을 계발시켜 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자녀들을 올바르게 취급함으로써 그대는 순결하고 조화된 품성의 기초를 놓도록 자녀들을 돕고 있는 것이다. 그대는 언젠가는 그들이 거느릴 가족이 따르게 될 원칙들을 그들의 마음속에 스며들게 하고 있는 것이다. 그대가 잘 지도한 노력의 결과는 자녀들이 그들의 가족을 주님의 방법에 따라 지도하는 때에 나타날 것이다.―RH, 18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