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3장-아동은 훈련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
1편최초의 학교인 가정

3장 - 아동은 훈련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

26 교육은 갓난 아이 때부터 시작된다 ― “교육” 이란 낱말은 대학에서 받는 교육 과정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교육은 어머니 팔에 안긴 유아 때부터 시작된다. 자녀들의 품성을 꼴짓고 형성시키고 있는 어머니는 그들을 교육시키고 있는 것이다.―Good Health, 1880.7.

부모들은 자녀들을 학교에 보낸다. 그리고 이렇게 했을 때, 그들은 그들을 교육시켰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교육은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문제이다. 즉 교육은 아동이 영아 시대에서 유년 시대, 유년 시대에서 청년 시대, 청년 시대에서 장년 시대에 걸쳐서 교육을 받는 전체의 과정을 포함한다. 아동에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때부터 그의 교육은 시작되어야 한다.―RH, 1899.6.27.

정신적으로 매우 감수성이 풍부할 때 시작하라 ― 교육과 훈련의 일은 자녀의 유년 시대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 때가 가장 감수성이 예민할 때이므로 가르치는 공과들을 잘 기억하기 때문이다.―Letter 1, 1877.

자녀들은 요람기에서 성년기까지 가정 학교에서 실제적으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규칙이 잘 선 학교의 경우에서처럼 교사 자신들이 중요한 지식을 얻는다. 가정의 주요한 교사인 어머니는 특별히 가정에서 자신의 생애의 가장 가치 있는 공과를 배워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5.

부모들은 올바른 말을 사용해야 할 의무가 있다…. 부모들은 날마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그들을 사랑하는 분으로부터 교훈을 배워야 한다. 27 그렇게 할 때에 하나님의 영원하신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가정 학교에서 어린 자녀들에게 반복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성이 완전히 발달하기 전에 자녀들은 부모에게서 올바른 정신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MS 84, 1897.

유년기의 훈련을 연구하라 ― 아동들의 초기의 훈련은 모든 사람이 주의깊게 연구해야 할 과목이다. 우리들은 자녀들의 교육을 하나의 사업으로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구원이 대부분 유년 시대에 받은 교육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자녀들이 순결하기를 원한다면, 부모와 보호자들 자신이 마음과 생애에 순결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로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교육시키고 훈련시켜야 한다. 그 때에야 비로소 가정의 교사로서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있으며 썩지 않을 기업을 위해 그들을 준비시킬 수 있다.―RH, 1904.9.8.

시작을 올바르게 하라 ― 그대의 자녀들은 값으로 사신 바 된 하나님의 소유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그리스도와 같은 태도로 아이들을 취급하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라.―MS 126, 1897.

청년들은 신중하고 현명하게 훈련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유년기와 청년기에 형성된 그릇된 습관은 흔히 온 생애의 경험에 붙어 다니기 때문이다. 올바르게 시작할 필요성을 깨닫도록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기를 바란다.―The Gospel Herald, 1902.12.24.

첫아이의 훈육의 중요성 ― 첫아이는 특별히 신중하게 훈련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그가 동생들을 교육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감화에 따라서 자라난다. 만일 그들이 떠들고 사나운 사람들의 지도를 받는다면, 그들 또한 떠들 뿐 아니라 거의 참을 수 없는 아이가 되고 만다.―MS 64, 1899.

자녀 교육의 실물 교훈이 되는 식물 ― 식물이 씨로부터 서서히 자라나는 것은 자녀 교육을 위한 실물 교훈이 된다.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막 4:28)고 한 비유를 주신 분이 작은 씨를 만드시고 그 속에 생명력을 주시고, 또한 그 생장을 지배하는 법칙을 정하셨다. 28 그리스도께서 비유로 가르치신 진리들은 그분의 생활에서 사실로 드러났다. 하늘의 주재, 영광의 임금이신 그리스도께서는 베들레헴에 나셔서 얼마 동안은 어머니의 보호를 받는 무력한 아기가 되셨다. 그는, 어린 시절에는 아이처럼 말하고 행하면서 부모를 공경하고 유용한 방법으로 그 부모의 희망을 실행하였다. 그러나 지성의 첫 싹이 튼 이래로 그분은 계속하여 은혜와 진리에 대한 지식 가운데서 자라나셨다.―교육,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