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25장-단순성
7편그리스도인적 자질을 발달시킴

25장 - 단순성

139 천연계의 단순성을 가르치라 ― 어린이들은 아이다운 단순함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그들은 작고 유용한 의무와 그들의 나이에 알맞는 즐거움과 경험에 만족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어린 시절은 비유 가운데 말한 싹과 같다. 그 싹은 자신의 특유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아이들에게 그 나이보다 더 성숙하기를 강요하지 말 것이요, 할 수 있는 대로 오랫동안 그들의 어린 시절에 가진 신선함과 아름다운 미덕을 계속해서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어린이의 생활이 조용하고 단순하면 할수록, 부자연한 자극에서 떠나서 자연과의 조화 가운데 살면 살수록 지력과 체력 그리고 영적인 능력에 더욱 유리할 것이다.―교육, 96.

부모들은 자신들이 본을 보여 단순한 습관을 형성하도록 장려하여야 하며 그들의 자녀들을 인공적인 것으로부터 돌이켜 꾸밈 없는 인생으로 이끌도록 해야 한다.―ST, 1884.10.2.

꾸밈 없는 아이들은 아주 매력적이다 ― 자연스럽고 꾸밈 없는 아이들은 아주 매력이 있다. 어린이들이 남의 눈에 특별히 뜨이게 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그들의 용모나 언행을 칭찬함으로써 허영심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또한 비싸고 사치스럽게 입혀서는 안 된다. 이것은 그들의 자만심을 북돋아 주고 그들의 친구들의 마음에 시기심을 일으킨다. 참다운 단장은 외관에 있는 것이 아님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라.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 3:3, 4).―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7.

140 참된 매력의 비결 ― 여자다운 참된 매력은 단지 외관과 용모의 아름다움이나 재능의 소유에 있는 것이 아니요, 겸손하고 고요한 정신, 인내, 관대, 친절 그리고 남을 위하여 일하고 고통받기를 자원하는 마음에 있다는 것을 소녀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성공적으로 일하고 공부하며, 어떤 목적을 위하여 살며, 하나님을 신뢰하고 경외하며, 그들의 부모를 존경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은 성장해 가면서 더욱 순결하며, 자립하게 되며, 사랑스럽게 자라날 것이다. 이러한 여성을 타락시키기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여성은 그렇게도 많은 사람들을 멸망에 빠뜨렸던 유혹과 시험에서 벗어날 것이다.―Health Reformer, 1877.12.

허영의 씨앗 ― 많은 가정에서 거의 유아 시절에 자녀들의 마음에 허영심과 이기심의 씨가 뿌려진다. 그들의 귀여운 언행들이 그들이 있는 데서 평을 받고 칭찬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과장하여 반복된다. 어린이들은 이것을 주목하여 거만하게 뽐낸다. 그들은 주제 넘게 대화를 방해하고 건방지며 염치없게 된다. 아부와 방종이 그들의 허영심과 자행 자지를 길러서 가장 어린 아이가 빈번히 부모를 포함한 온 가족을 다스리기까지 한다.

이런 유의 교육으로 형성된 성질은 그 아이가 보다 더 성숙한 판단력을 가진 어른이 된 때에는 천하고 불쾌하게 된다. 그들은 동료들을 지배하려고 힘쓴다. 그리고 만일 그들의 소망에 굴복하기를 거절하면 자신이 학대를 받고 모욕을 당한 것으로 여긴다. 이것은 그들이 어렸을 때에 인생의 고난과 고생을 견디는 데 필요한 극기를 배우지 않고 해를 받도록 제멋대로 버려두었기 때문이다.―4T, 200, 201.

141 칭찬을 좋아하도록 기르지 말라 ― 아이들은 감사와 동정과 격려를 받아야 하지만 칭찬 받기를 좋아하는 정신을 기르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품성의 참된 이상과 성취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부모나 교사는 오만한 마음을 품거나 조장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런 부모나 교사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재능이나 우월성을 사람들 앞에 과시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거나 노력하도록 조장시키지 않을 것이다. 자기 자신보다 더 높은 것을 바라보는 사람은 겸손할 것이며 또한 표면적인 과시를 하거나, 위대한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워하거나 당혹해 하지 않는 위엄을 가질 것이다.―교육, 218, 219.

식사와 의복에 있어서 단순성을 장려하라 ―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집안 일을 감당하도록 도우며, 간단하고 단순한 식물과 깨끗하고 값싼 의복에 만족하도록 가르치는 일을 행할 신성한 의무를 가지고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1.

어머니와 아버지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책임을 깨닫는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렇게 될 때에 사회에 얼마나 큰 변화가 일어나겠는가! 아이들은 칭찬이나 총애를 받음으로써 망쳐지거나 의복에 방종함으로써 허영심을 일으키지 아니할 것이다.―RH, 1897.4.13.

단순함과 신뢰를 가르치라 ― 우리는 자녀들에게 단순함과 신뢰에 대한 공과를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그들에게 그들의 창조주를 사랑하고 경외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생애의 모든 계획과 목적에 있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으뜸으로 삼아야 할 것이며 하나님의 사랑이 모든 행동의 주요 동기가 되어야 한다.―RH, 1882.6.13.

우리의 모본이신 그리스도 ― 우리의 구속주이신 예수님은 왕과 같은 위엄을 가지시고 지상 생애를 사셨지만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셨다. 예수께서 몸소 기쁨과 소망과 용기를 지니고 다니셨으므로 각 가정의 빛과 축복이 되셨다. 좀더 적은 마음의 갈망 그리고 하나님께서 보석보다 높이 평가하시는 것, 곧 온유하고 고요한 정신을 간직하지 않으면서 마음에 욕심을 가지고, 우리 가정을 미화시키기 위해 구하기 어려운 것들을 위하여 덜 애쓰면서도 만족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142 단순함과 온유와 참다운 애정의 미덕은 아무리 비천한 가정도 천국으로 만들 것이다. 화평과 만족을 상실하는 것보다 모든 불편을 즐겁게 견디는 것이 훨씬 낫다.―4T, 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