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24장-경제와 절약
6편실질적인 덕행에 관한 교훈

24장 - 경제와 절약

134 낭비하는 습관을 제거시켜라 ― 그대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모든 소유물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계시며, 어떤 것도 이 권리를 취소시킬 수 없다는 것을 가르치라. 그들의 모든 소유는 그들이 순종할는지를 증명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맡기신 것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에서만 그들의 것이다. 돈은 필요한 보화이다. 돈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돈을 허비하지 말라. 그대의 자원하는 선물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 만일 그대가 낭비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가능한 한 신속히 그 습관을 생애에서 끊어 버려라. 그렇게 하지 아니한다면 그대는 영원히 파산자가 될 것이다. 절약, 근면, 절제의 습관은 이 세상에 있어서 그대와 그대의 자녀들을 위하여 풍부한 결혼 지참금보다도 더 훌륭한 재산이다.―MS 139, 1898.

자녀들에게 절약을 가르치라 ― 주님께서 지금 나에게 주신 빛은, 곧 우리의 귀중한 시간과 돈을 현명하지 못하게 쓰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것들이 우리의 기호를 만족시켜 줄 것이지만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해 돈을 지출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여러 도시에서 결정적으로 사업을 전진시키기 위하여는 많은 재물이 필요할 것이다. 각 사람이 주님의 사업에서 일익을 담당해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절약의 공과를 가르쳐서 양무리 가운데 있는 젊은이들이 이 시대의 하나님의 사업을 지원하는 책임을 분담할 줄 알게 되도록 힘써야 한다.―Letter 4, 1911.

사랑은 낭비로 표현되지 아니함 ― 그대의 가정에서 절약을 실천하라. 많은 사람들이 여러 우상을 간직하고 경배하고 있다. 그대의 우상들을 버려라. 그대의 이기적인 향락을 버려라. 그대의 집을 장식하는 데 재물을 쓰지 않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의 돈이요, 따라서 하나님께서 다시 그대에게 그 돈에 대하여 회계할 것을 요구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135 부모들이여, 그리스도를 위하여 주님의 돈을 그대의 자녀들의 기호를 충족시켜 주는 데 사용하지 말라. 세상에서 영향력을 얻기 위하여 모양과 허식을 추구하도록 가르치지 말라…. 그들의 자만이나, 사치나, 외식에 대한 사랑을 방종케 함으로써 그들에게 대한 그대의 사랑이 표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도록 자녀들을 교육시키지 말라. 돈을 쓰는 방법을 고안해 낼 시간은 지금 전혀 없다. 그대의 발명적인 재간은 그대가 어떻게 절약할 수 있을까를 연구하는 데 이용되어야 한다.―MS 139, 1998.

절약에 대한 그리스도의 교훈 ― 5천 명을 먹이신 일 가운데 우리에게 교훈, 즉 우리가 쓰라린 환경에 놓이게 되고 부득불 철저하게 절약을 할 수밖에 없는 시기에 특별히 적용이 되는 교훈이 있다. 이적을 행하시고 무리의 굶주림을 채워 주신 후 그리스도께서는 남은 음식이 낭비되지 않도록 신경을 쓰셨다.―MS 3, 1912.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요 6:12)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의 모든 재원을 당신의 수중에 두셨지만 한 조각의 떡도 허비하도록 허락하지 않으셨다.―Letter 20a, 1893.

쓸 만한 것은 하나라도 버리지 말라 ―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버리지 말라. 이 일은 지혜와 사전의 고려와 끊임없는 주의를 필요로 한다. 그렇게도 많은 가족들이 생활 필수품의 부족으로 고통을 당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조그마한 것들을 아껴쓰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나에게 제시되었다.―MS 3, 1912.

그들은 절약을 전혀 배우지 아니하였다 ― 주님을 위하여 행해져야 할 일이 많다. 오늘날 하나님의 사업에서 높은 지위를 차지했을 수도 있었을 사람들이 절약하는 법을 전혀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에 실패하였다. 그들은 사업에 착수하였을 때 그들의 욕망을 수입에 맞추어서 제한시키지 아니하였으며 그들의 낭비하는 습관은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그들의 유용성을 파멸시킬 것이 판명되었다.―Letter 48, 1888.

136 돈의 바른 사용을 가르치는 방법 ― 모든 청소년들로 하여금 단지 상상적인 문제만을 해결하게 하지 말고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정확하게 기입하도록 가르치라. 그들로 돈을 쓰게 함으로써 돈의 바른 사용법을 배우게 하라.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나 혹은 손수 번 것으로 소년 소녀들로 하여금 자신의 의복, 책, 그리고 다른 필수품을 선택하여 구입하게 하라. 그들의 지출을 기입함으로써 그들은 다른 방법으로는 배울 수 없는 돈의 가치와 그 사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청지기에게 보내는 권면, 300.

출납을 기입하는 가치 ― 자녀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자신의 금전 출납부를 기입할 수 있도록 숫자를 읽고 쓰고 이해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이 지식 가운데서 한 걸음 한 걸음씩 향상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9.

자녀들이 수입과 지출을 기장해 놓도록 가르치라. 이 일은 그들로 정확성을 기르게 할 것이다. 돈을 헤프게 쓰는 소년은 돈을 헤프게 쓰는 남자가 될 것이다. 허영이 많고, 이기적이며, 자신만을 돌보는 소녀는 그와 같은 유의 여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책임져야 할 다른 청소년들이 있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우리가 습관들을 바로잡도록 자녀들을 훈련시킨다면, 우리는 그들을 통하여 다른 아이들을 감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Letter 11, 1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