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17장-청 결
5편다른 기본적인 교훈들

17장 - 청 결

106 하나님은 꼼꼼하시다 ―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지나가실 때 그들의 불결함을 보시지 아니하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의복을 빨고 진중에서 모든 불결한 것을 버리도록 명령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우리의 가정을 지나가시면서 가족들의 비위생적인 상태와 절도 없는 습관을 쳐다보신다. 지체하지 말고 개혁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부모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당신의 대리자로 삼으시고 그대들이 자녀들의 마음에 올바른 원칙들을 주입시킬 수 있도록 하셨다. 그대는 주님의 어린 자녀들을 위탁받았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청결의 습관을 익히면서 성장하도록 꼼꼼한 교훈을 주신 하나님께서는 현대의 가정의 불결을 일체 시인하시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이러한 방면으로 그대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을 주셨으며 청결한 습관을 가지도록 자녀들을 교육시킴으로써 그대는 자녀들에게 영적 교훈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심신이 아울러 깨끗하게 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며 생활의 모든 행위를 촉발시키도록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순결한 원칙을 깨닫게 될 것이다.―MS 32, 1899.

하나님께서 광야를 여행하며 거의 항상 노천에서 지낸 사람들에게 청결을 명하시는 데 있어서 꼼꼼하셨거든 하물며 지붕이 있는 가옥에서 살며 불결한 것이 한층 더 눈에 뜨이며 한층 더 비건강적인 영향을 끼치는 곳에 사는 우리들에게 그보다 덜 요구하시겠는가.―CH, 82.

청결을 제2의 천성으로 삼아야 한다 ― 가정을 불결하게 만드는 것은 큰 과오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교육적인 효과를 가져오며 영향을 널리 퍼뜨린다. 유아기에도 자녀들의 마음과 습관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해야 한다…. 불결은 신체건 의복에건 하나님께서 싫어하심을 자녀들에게 보여주라. 107 청결한 방식으로 먹도록 가르치라. 이러한 습관이 그들의 제2의 천성이 되도록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 불결은 마땅히 경멸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작은 의무들을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깨닫기를 나는 바라노라. 그들의 장래의 생활 전체가 어린 시절의 습관과 행동으로 말미암아 형성될 것이다. 어린이들은 특별히 감수성이 예민하며, 무질서를 용납하지 아니함으로써 위생에 대한 지식을 그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을 것이다.―MS 32, 1899.

깨끗한 것을 사랑하고 더러운 것을 미워하도록 가르치라 ― 그대는 깔끔한 것과 철저한 청결을 사랑하는 마음을 계발시켜야 한다.―2T, 66.

자녀들에게 단순하고 수수한 옷을 입혀라. 그들의 의복을 내구성 있는 천으로 만들라. 그 의복들을 아름답고 깨끗하게 보존시켜라. 더러운 것, 지저분한 것은 일체 싫어하도록 가르치라.―MS 79, 1901.

그대가 먹고 마시는 것과 입는 것에 관한 불필요한 계획에 현재 기울이는 노력을 몸을 깨끗하게 하고 의복을 깔끔하게 보존하는 일에 쏟도록 하라. 이 문제에 있어서 내 말을 오해해서는 안 된다. 그대의 자녀들을 인형처럼 방안에 가두어 두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깨끗한 모래와, 건조한 지면에는 더러운 것이 조금도 없다. 다시 말하면 의복을 갈아 입는다든가, 몸을 씻을 필요가 생기는 것은 몸에서 나오는 더럽히는 발산물 때문이다.―CTBH, 141.

집안을 깨끗하게 보존하라 ―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할 일을 찾아 준다면 온 가족이 도움을 받고 복을 받을 것이다. 목사들과 교사들은 육체적인 건강과 영적인 건전함에 그토록 중요한 이 문제를 왜 더 분명히 가르치지 아니하는가? 소년 소녀들은 가정 단체의 일원임을 느껴야 한다. 108 그들은 모든 불쾌하게 보이는 것들을 제거하여 집안을 깨끗하게 보존하도록 힘써야 한다. 이 방면에 대한 교훈이 주어져야 한다.―Letter 108, 1898.

각종 불결은 병을 일으킨다. 사망의 원인이 되는 병균들은 어둡고 잘 청소하지 않은 구석과 썩는 오물 중에서와 습기 있고 곰팡이가 나는 데서 많이 번식한다. 야채 쓰레기와 낙엽 무더기를 집 가까이 버려두어 썩어서 공기를 중독하는 일이 없게 해야 한다. 무엇이든지 썩는 것이나 불결한 것은 집안에 두지 말 것이다. 완전한 건강 지역으로 인정된 도시에서, 많은 열병의 전염의 원인은 어떤 부주의한 주부가 집 주위에 버린 썩어가는 오물들 때문임이 밝혀졌다. 완전한 청결, 충분한 일광, 가정 생활의 모든 세밀한 점에 있어서 보건에 깊이 주의하는 것은 병을 물리치고 가족들의 명랑한 기분과 원기를 유지시키는 데 긴요한 것이다.―치료봉사, 253.

건강에 긴요한 개인적 청결 ― 주도 면밀한 청결은 육체와 정신의 건강에 둘 다 긴요하다. 불결한 것은 끊임없이 피부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설된다. 수백만의 기공(氣孔)은 자주 자주 목욕하여 이를 깨끗이 아니하면 급속히 막힌다. 그리하여 피부를 통하여 배설되어야 할 불순물이 다른 배설 기관에 부담을 주게 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날마다 혹 아침이나 저녁으로 냉수욕 혹은 미온욕(微溫浴)을 함으로 유익을 받을 수 있다. 목욕을 적당히 하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적어지고 추위를 이겨낼 수 있다. 왜냐하면 목욕이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는 까닭이다. 혈액을 피부에까지 이르게 하며, 동시에 더욱 쉽게 규칙적으로 순환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정신과 육체가 모두 원기를 얻게 된다. 근육은 더 탄력적이 되고 지능은 더욱 발달한다. 목욕은 신경을 진정시킨다. 109 목욕은 장과 위와 간장을 도와 그 기관들을 건강하고 힘있게 만들어 주며, 소화를 촉진시킨다.

의복을 항상 청결하게 보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내복은 기공을 통하여 배설되는 노폐물을 흡수한다. 만일 의복을 자주 세탁하여 갈아 입지 아니하면 불결한 노폐물은 몸에 다시 흡수될 것이다.―상동, 252.

깨끗한 환경은 청결에 도움이 된다 ― 나는 역겨운 악취가 끊임없이 풍겨서 도저히 견뎌 낼 수 없을 만큼 된 아이들의 침대를 종종 보아 왔다. 자녀들의 시선이 쏠리고 밤낮으로 몸에 접촉하는 모든 것은 항상 깨끗하게 하고 위생에 좋게 하라. 이렇게 하는 것은 깨끗한 것과 정결한 것을 선택하도록 교육시키는 하나의 수단이 될 것이다. 자녀들의 침실은 값비싼 가구는 없을지라도 깔끔하게 하라.―CTBH, 142.

적당한 균형을 유지함 ― 청결과 정돈은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 그러나 이 의무도 너무 극단에 치우쳐서, 이보다 더 중요한 일들은 등한히 하면서 그것 하나를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만들 수가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자녀들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은 율법의 보다 중요한 것들-하나님의 공의, 자비, 그리고 사랑-은 무시하면서 박하와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는 사람과 같다.―상동,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