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12장-순종은 습관이 되어야 한다
4편순종, 곧 가장 중요한 교훈

12장 - 순종은 습관이 되어야 한다

85 부드럽게, 그러나 끈덕지게 노력하라 ― 어린이들은 그들의 재능이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주어졌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자녀들은 순종의 공과를 배워야 한다…. 부드러우면서도 집요한 노력으로 그 습관이 형성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의지와 권위 사이에 있을 후년의 알력들을 크게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알력은 부모들과 교사에 대한 간격과 불만을 크게 일으키게 하고, 사람과 하나님의 모든 권위에 빈번히 반항하게 만든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91.

논쟁이나 핑계를 허용하지 말라 ― 부모들의 첫째 관심사는 가족 내에 좋은 정부를 세우는 것이 되어야 한다. 부모의 말은 모든 논쟁이나 핑계를 종식시키는 법이 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유아 때부터 부모에게 전적으로 순종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1.

엄격한 훈련은 때때로 불만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자녀들은 자기 마음대로 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러나 부모에게 순종하는 공과를 배웠을 때 그들은 하나님의 요구를 순복하는 데 더욱 잘 준비가 된 것이다. 이와같이 유년 시절에 받은 훈련은 종교적 경험에 영향을 주고 사람의 품성을 형성한다.―ST, 1880.2.26.

예외를 허용하지 말라 ― 가족의 교사로서 부모들은 규칙이 준수되는지를 살펴야 한다…. 그들의 자녀들이 계속하여 불순종의 길로 가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그들은 올바른 훈련을 시키는 데 실패한다. 자녀들이 복종과 순종에 이를 때까지 지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불순종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 자녀들이 불순종하도록 허용하는 부모들에게 그 죄가 돌려질 것이다…. 86 자녀들은 순종하여야 할 것을 깨달아야 한다.―MS 82, 1901 신속하고 완전한 순종을 요구하라 ―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즉각적이고 완전한 순종을 요구하지 아니할 때 그들은 어린 자녀들의 마음속에 올바른 품성의 기초를 놓아주는 데 실패하는 것이다. 부모들은 그들이 연로할 때에 자녀들이 그들을 모욕하며, 세상을 작별할 날이 가까이 이를 때에 그들의 마음에 슬픔을 끼치게 할 준비를 하고 있다.―MS 18, 1891.

요구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 부모들의 요구는 언제나 도리에 맞는 것이어야 하며 친절한 정신을 나타내야 하고 어리석은 관용보다 지혜로운 방법으로 타일러야 한다. 부모들은 꾸짖거나 허물을 탓하는 식으로 하지 말고 자녀들에게 명랑하게 가르쳐 어린 아이들의 마음을 사랑의 끈으로 그들에게 묶어 매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버지들과 어머니들과 큰형들과 큰누이들은 다 같이 교육의 힘이 되어 모든 영적 관심을 강화하고 가정 생활과 학교 생활에 건전한 분위기를 이룩하여 나이 어린 자녀들로 하여금 주님의 양육과 권고 안에서 자라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1, 132.

우리의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일과 다른 사람들의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일에서의 우리의 경험으로 판단해 볼 때 악을 행하는 것을 제지한 것 때문에 자녀들이 부모들과 보호자들을 결코 덜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되었다.―RH, 1898.5.10.

순종할 이유를 제시하여야 한다 ― 자녀들은 가정 내에서 순종하기를 배워야 한다. 그들은 가정 생활에서 법을 유지하면서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수 있는 균형 잡힌 품성을 형성하여야 한다.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이 순종해야 할 이유와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존경심은 그들이 그 율법의 본질을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갖자마자 즉시 자녀들에게 새길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게 될 것이다.―MS 126, 1897.

87 부모들의 말은 법이 되어야 한다 ― 그대가 다스리는 자녀들이 그대의 말을 순종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대의 말은 그들의 법이 되어야 한다.―RH, 1854.9.19.

많은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그들을 따라오라고 자녀들에게 명령하지 않는다. 그러고는 그들은 자녀들이 고집이 세고, 불순종하고,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지 않은 것을 이상히 여긴다. 이러한 부모들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것이다. 그들은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기를 등한히 하였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그리스도교 신앙의 첫째 공과, 곧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시 111:10)이라는 공과를 가르치지 아니하였다. 현인은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잠 22:15)다고 말한다. 미련한 것을 사랑하는 것, 악을 행하려는 욕망, 거룩한 사물을 미워하는 것 등은 부모들이 가정 선교지에서 만나지 않으면 안 될 어려운 문제 가운데 몇 가지이다…. 부모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고 일어나서 아들과 권속을 명하여야 한다. 그들은 단호하게 그릇된 것을 억누르되 조급함과 격노함이 없이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녀들이 올바른 것을 추측하도록 버려둘 것이 아니라 명백한 말로써 길을 지적하고 그 안에서 행하도록 가르쳐야 한다.―RH, 1886.5.4.

불순종하는 한 아이의 감화 ― 불순종하는 한 아이는 그가 사귀는 아이들에게 큰 해를 끼칠 것이다. 왜냐하면 그 아이는 다른 자녀들을 자신의 모습으로 꼴지울 것이기 때문이다.―RH, 1894.3.13.

죄를 눈감아주는 일 ― 자녀들이 그대를 공경하도록 가르치라. 왜냐하면 하나님의 율법이 자녀들에게 이 의무를 지워 주기 때문이다. 만일 그대가 자녀들이 그대의 소원을 가볍게 평가하며 가정의 법규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을 용납한다면 그대는 죄를 눈감아주고 있는 것이다. 88 그대는 마귀가 그의 뜻대로 일하도록 허락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반항, 불경 및 자기에 대한 사랑은 그들과 함께 심지어 신앙 생활과 교회 안에까지 들어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늘 책은 이 모든 죄악의 발단을 부모들의 태만에 돌린다.―RH, 1885.4.14.

반복으로 형성되는 순종의 습관 ― 순종과 권위에 대한 존경의 공과는 자주 되풀이될 필요가 있다. 가족에서 행하여지는 이러한 일은 선을 위한 힘이 될 것이며 자녀들이 악을 행하지 못하게 막고 진리와 의를 사랑하도록 강권할 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같은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지시대로 가르치기 위하여 스스로 많은 진지한 명상과 하나님의 말씀의 많은 연구가 없이는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이러한 사업이 행해질 수 없다.―MS 24, 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