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5장-그리스도 우리의 의(義)

5장 - 그리스도 우리의 의(義)

주제제목없음

47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요일 1:9).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고 당신 앞에 우리의 마음을 겸비하게 하기를 바라신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당신을 신뢰하는 자들을 결코 버리지 않으시는 인자한 아버지로 그분을 확신해야 한다. 우리들 중에 많은 사람들은 보는 것에 의하여 행하고 믿음으로 행하지 않는다. 우리는 보는 것은 믿으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주신 귀중한 약속들은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가 그분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불신하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성실하신지 그렇지 않으면 우리를 속이고 있는지 의심하는 것보다 더욱 분명하게 하나님께 욕을 돌릴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 때문에 우리를 버리지 않으신다. 우리는 실수하고 그분의 성령을 슬프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회개하고 뉘우치는 마음으로 그분께 나가면, 그분께서는 우리를 외면하지 않으신다. 물론, 제거해야 할 장애물들이 있다. 그릇된 감정을 품고 있었고, 교만과 자만과 불평과 성급함이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를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킨다. 죄를 고백 해야 하고, 마음 속에는 더욱 깊은 은혜의 역사가 있어야 한다. 연약함을 느끼고 용기를 잃은 자들이 하나님께 속한 강한 자들이 되고 주님을 위하여 고귀한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높은 견지에서 일해야 한다. 그들은 이기적인 동기에서 나온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 그리스도의 의 외에는 아무것도 우리에게 은혜의 언약의 축복들 중 하나도 얻을 자격을 줄 수 없다. 우리는 이 축복을 받기 위하여 오랫동안 희망하고 노력해 왔으나 그것들을 받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우리가 스스로 그것들을 받을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사상을 품어 왔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눈을 돌이켜 예수님을 살아 계신 구주로 믿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은혜와 공로가 우리를 구원해 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선지자를 통하여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리라”(사 55:7)고 약속하신다. 우리는 그 솔직한 약속을 그대로 믿어야지 감정을 믿으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우리가 하나님을 완전히 믿고 죄를 용서해 주시는 구주로서의 예수님의 공로를 의지할 때, 우리가 바라는 모든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마치 자신을 구원할 능력이 우리에게 있는 것처럼 자아를 바라본다. 그러나 우리가 그렇게 할 가망이 없기 때문에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돌아가셨다. 그분 안에 우리의 소망이 있고, 우리의 의롭다함이 있고, 우리의 의가 있다. 우리는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구주가 없거나 그분께서 우리에 대하여 자비의 생각을 하시지 않는다고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48 바로 지금, 그분께서는 우리를 위한 당신의 과업을 수행하시고 계시며, 우리의 속절 없는 상태 그대로 당신께 나와서 구원을 받으라고 초청하고 계신다. 우리는 우리의 불신으로 그분께 욕을 돌리고 있다. 우리가 가장 선한 친구를 어떻게 대우하고 있으며, 우리를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고, 그분의 위대한 사랑에 대한 모든 증거를 주신 분을 우리가 얼마나 적게 신뢰하는지를 생각하면 놀랄 지경이다.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의 공로로 하나님의 은총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분의 구원의 능력을 의지하기 전에 그대가 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가? 만일 그대들의 마음 속에 이런 투쟁이 거듭되고 있을 것 같으면, 나는 그대가 힘을 얻지 못하고 마침내 낙심할까 두려워하는 바이다.

광야에서 주님께서 독뱀으로 하여금 반역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물도록 허락하셨을 때, 모세는 구리로 만든 뱀을 높이 달도록 지시했고 상처를 입은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쳐다보고 살도록 명령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하늘이 정한 이 치료법에 아무런 도움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들 주변에는 온통 죽은 자들과 죽어가는 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도움이 없으면 죽음이 분명함을 깨달았다. 그러나 그들의 힘이 사라질 때까지, 상처와 아픔과 분명한 죽음을 한탄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눈은 그들이 즉시 치료받을 수 있었던 그 때에 흐려져 버렸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만일 그대가 그대의 죄를 깨달으면, 그 죄를 슬퍼하는 데 온 힘을 바치지 말고 바라보고 삶을 얻으라. 예수님은 우리의 유일한 구주이시다. 비록 고침을 받아야 할 수백만의 사람들이 그분께서 주신 자비를 거절할지라도 그의 공로를 신뢰하는 사람은 한사람도 멸망하도록 버려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없을 때의 우리의 속절없는 상태를 깨닫는 한편, 낙심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구주를 의지해야 한다. 가련하고 죄로 병든 절망적인 영혼이여, 바라보고 삶을 얻으라. 예수님은 당신의 말씀을 지키기로 약속하셨다. 그분께서는 당신께로 나오는 모든 자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예수께 와서 안식과 평안을 얻으라. 그대는 지금이라도 축복을 받을 수 있다. 사단은 그대가 속절없는 상태이므로 축복을 받을 수 없다고 암시한다. 그대가 속절없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대는 다음과 같은 말로 사단 앞에 예 수님을 높여라. “나에게는 부활하신 구주가 계신다. 나는 그분을 믿는다. 그분께서는 나를 난처한 처지에 빠지도록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나는 그분의 이름으로 승리한다. 그분은 나의 의이시며 나의 기쁨의 면류관이시다.” 어떤 사람도 자기의 상태가 절망적이라고 느끼지 말라. 왜냐하면 결코 절망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대는 죄가 많고 타락한 상태에 있음을 깨달을 수 도 있다. 그러나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그대에게는 구주가 필요하다. 만일 그대에게 고백해야 할 죄가 있다면, 시간을 지연시키지 말라. 그 순간들은 황금 같이 귀중하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9).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들은 배부를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그 사실을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얼마나 귀하신 구주이신가! 그분의 팔은 우리를 받아 주시기 위하여 펼쳐져 있다. 그분의 위대한 사랑의 마음은 우리를 축복하시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주님의 축복을 구하기 전에 유예의 시간을 가지고 그들이 변화한 사실을 그분께 입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그 귀중한 영혼들은 지금이라도 그분의 축복을 구할 수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아야 하고, 그리스도의 영께서 그들의 연약함을 도와 주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그리스도의 품성을 형성할 수 없다. 49 예수께서는 우리가 죄 많고 속절없고 의지할 수밖에 없는 현실 그대로 당신께 나오기를 바라신다.

회개는 용서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성령의 감화를 통하여, 우리는 죄를 깨닫게 되고 용서의 필요를 느끼게 된다. 회개하는 자 외에는 아무도 용서를 받지 못한다. 그러나 마음 속에서 회개를 이루어 주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분은 우리의 약점과 연약함을 모두 아신다. 그러므로 그분께서 우리를 도와 주실 것이다.

회개와 고백으로 하나님께 나오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죄가 용서받은 것을 믿으면서까지도 그들이 마땅히 구해야 할 하나님의 약속을 구하지 못한다. 그들은 예수님이 언제나 계시는 구주이심을 깨닫지 못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심령을 지켜 주시도록 그분께 위탁하고자 하지 않고, 그들의 마음 속에 시작된 은혜의 역사를 완성하기 위하여 그분을 신뢰하지 않는다. 그들이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위탁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자아를 신뢰하는 일이 많다. 일부분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일부분은 자기 자신을 신뢰하는 양심적인 영혼들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를 받기 위하여 그분을 바라보지는 않지만 시험을 대항하기 위한 경계와 그분의 가납하심을 받기 위한 특정한 의무 수행에 몰두한다. 이런 종류의 믿음에는 승리가 없다. 그런 사람들은 헛되이 노력하고 있다. 그들의 심령은 끊임없이 속박당하고 있다. 그들의 무거운 짐을 예수님의 발아래 내려 놓기 전에는 안식을 얻지 못한다.

언제나 깨어 있고, 진실하고, 사랑으로 봉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심령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를 받을 때, 이런 일은 절로 생기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총을 받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은 아무것도, 절대로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나 우리의 선행을 전혀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실수하고 죄 많은 상태 그대로 그리스도께 나가면, 그분의 사랑 안에서 안식을 얻을 수 있다. 하나님은 십자가에 달리신 구주의 공로를 온전히 의지하고 당신께 나오는 모든 사람들을 받아 주신다. 사랑이 마음 속에서 솟아 오른다. 감정의 황홀경은 없을지라도 영속적이요 평화로운 신뢰가 있다. 그리스도께서 지워주시는 멍에는 가볍기 때문에 모든 무거운 짐은 가벼워진다. 의무는 즐거움이 되고 희생은 기쁨이 된다. 전에는 흑암으로 덮인 것처럼 보이던 길이 의의 태양되시는 그리스도께로부터 오는 빛으로 밝아진다.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빛 가운데 거하시는 것처럼 빛 가운데 거하는 생애의 길이다. ― 증언보감 2권, 9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