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34장-의복에 관한 권면

34장 - 의복에 관한 권면

주제제목없음

180 옷을 입는 일은 그밖에 있는 다른 모든 일들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조물주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우리에게 부여된 특권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입는 의복이 간결하고 건강적으로 될 뿐만 아니라 그것이 몸에 잘 맞고 신분에 적응하는 것이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가장 보기 좋은 외모를 가지도록 힘쓸 것이다. 성막 봉사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당신 앞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의 의복에 관하여 일일이 상세하게 이름을 드셨다. 이와 같이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을 섬기는 자들의 의복에 관하여 더 좋아하시는 옷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배운다. 아론의 옷에 대하여는 매우 특수한 지시가 주어졌던 바, 이는 그의 의복은 상징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와 같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의복도 상징적이라야 한다.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는 하나님을 대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의 외모는 모든 점에 있어서 간결, 겸손, 순결로 특징지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천연계의 사물(꽃, 백합)을 가지고 하늘에서도 미를 귀중히 여기시는 것을 증거하시고 우아와 단순과 순결과 중용(中庸)이 우리의 의복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바 되도록 할 수 있는 것을 실증하셨다. ― 새 자녀 지도법, 413(영문).

의복에 있어서의 지도 원칙

사람의 의복과 그 옷차림은 대개 그 남녀의 품성의 지침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사람의 인격을 그 입은 의복의 모양으로 판단한다. 겸손하고 경건한 여인은 겸손한 옷차림을 할 것이다. 고상한 취미, 교양 있는 마음은 단순하고 알맞는 의상의 선택에서 나타날 것이다. 의복과 태도가 단순하고 나타내 보이고자 하지 아니하는 여인은, 참된 여인이란 도덕적인 가치에 의하여 특징지어진다는 것을 깨닫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 아름다움이 들의 꽃에나 비길 수 있는 의복의 단순함은 얼마나 매력이 있고, 얼마나 흥미 있을 것인가.

나는 우리 신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조심스럽게, 그리고 신중하게 행하기를 바란다. 건강 원칙에 일치되는 한도 내에서 의복의 습관을 따르라. 우리 자매들은 많은 사람들이 행하는 것같이 이 시대에 알맞는 좋고도 질긴 감으로 만든 옷을 입음으로 수수하게 입을 것이며 의복 문제로 정신을 지나치게 쓰지 말 것이다. 우리 자매들은 단순하게 옷을 입어야 한다. 저들은 얌전하고 단정하게 겸손한 복장을 입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속 사람을 장식한 산 실증을 세상에게 보여라.

만일 세상이 성경에 일치되는 단순하고, 편리하고, 건전한 양식의 의복을 소개한다면 이와 같은 모양의 옷을 입는다고 하여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우리의 관계가 달라지지는 아니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따르고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하는 의복을 택할 것이다. 181 저들은 극단을 피할 것이다. 저들은 칭찬이나 비난에 구애됨이 없이 똑바른 길을 추구할 것이며 정당한 것 자체에 장점이 있으니까 그 정당한 것에서 떠나지 말 것이다.

모든 어리석은 의복의 유행을 따르고자 노력함으로써 시간을 소비하지 말라. 간결하고 어울리게 입되 너무 지나친 옷치장이나 혹은 게으르고 단정하지 못한 모양으로 옷을 입거나 하여 자신을 주목의 대상으로 삼지 말라. 마치 하늘의 감시가 그대를 지켜보고, 그대는 하나님의 시비(是非)하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행하라. ― 새 자녀 지도법, 413-415(영문).

성경상 교훈

그리스도께서는 입는 것에 골똘하는 일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는 그를 따르는 자들이 그것에 대하여 지나치게 염려하지 말 것을 경고하셨을 뿐만 아니라 명령하셨다.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에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의복의 자랑과 사치는 특히 여자가 범하기 쉬운 죄이므로 이 교훈의 말씀은 여자에게 직접 관계된다. 그리스도의 온유하심과 사랑하심에 비기면 금이나 진주나 값진 장식은 얼마나 가치가 없는 것인가!

나는 아래의 성경 말씀을 보았다. 천사가 말하기를 “이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교훈하기 위함이다”고 하였다.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딤전 2:9, 10).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 자기를 단장하였나니”(벧전 3:3-5)라. 많은 사람들이 이 명령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기에는 너무 구식이라고들 생각한다. 그러나 이 명령을 제자들에게 주셨던 하나님께서 오늘날에도 의복에 애착을 가짐으로 오는 위험을 이해하시고 우리에게 경고의 말씀을 보내셨다. 우리는 경고에 유의하여 슬기롭게 행하겠는가?

진실로 그리스도를 따르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그들이 입는 의복에 관하여 양심적으로 주저함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주께서 밝히 말씀해주신 이 명령(벧전 3:3-5)의 요구에 응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의복에 있어서의 극기는 우리 그리스도인의 의무의 일부이다. 검소하게 입고 온갖 종류의 보석과 장식품의 허식을 삼가는 것은 우리의 신앙에 일치하는 행위이다. ― 3T, 366.

많은 사람들이 안식일에 예배하기 위하여 회중 앞에 어떻게 차리고 나타나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교훈을 받을 필요가 있다. 저들은 주일(週日) 중에 입었던 평복을 입고 하나님 앞에 나가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특별한 안식일 의복을 마련하여 하나님의 전에서 예배에 출석할 때에 입도록 해야 할 것이다. 182 우리는 세상의 유행을 좇아도 안 되지만 우리의 외관에 대해서 무관심하여서도 안 된다. 우리는 꾸미지 않을지라도 말쑥하고 산뜻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안팎이 다 순결해야 한다. ― 6T, 355.

특히 우리 목사의 부인들은 의복에 대한 성경의 명백한 교훈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신중히 행동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훈계들은 너무 구식이어서 주목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당신의 제자들에게 이런 훈계의 말씀을 주신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있어서 의복을 사랑함으로 오는 위험을 아시고 우리에게 경고의 비망록을 보내주셨다. 우리는 그 경고에 유의하여 슬기로운 사람들이 될 것인가? 의복의 사치가 끊임없이 더하여 가고 있다. 그 종말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 유행은 항상 변하는데 우리의 자매들이 시간이나 비용에는 아랑곳없이 그 자취를 좇아간다. 시여자(施女子)이신 하나님께 마땅히 돌려야 할 많은 액수의 재정이 의복에 사용되고 있다. ― 4T, 630, 631.

의복의 유행의 영향

의복에 대한 사랑이 풍기를 위태롭게 하고 겸양과 존절이 그 특징이 되는 그리스도인 여성과는 반대되는 특징을 지닌 여성으로 만든다.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의복은 이를 입은 자의 마음 속에 정욕을 더욱 조장시키고 이를 보는 자의 마음 속에 천한 욕정을 일깨우게 하는 때가 너무나 빈번하다. 하나님께서는 성격의 파멸이 항상 의복에 대한 자랑과 허용에 탐닉함으로 말미암는다는 것을 알고 계시다. 하나님께서는 값진 의상이 선을 행하고자 하는 욕망을 소멸시킨다는 것을 아신다. ― 4T, 645.

단순하고 조촐하며 겉치레가 없는 의복을 나의 젊은 자매들에게 추천하는 바이다. 그대의 의복과 품행의 단순함으로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그대의 빛을 비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달리 또 없다. 그대는 영원한 사물과 비교하여 이생의 사물에 대한 합당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는 것을 모든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3T, 376.

많은 사람들이 불신자들에게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세상과 같이 옷을 입는다. 그러나 저들은 여기에서 슬픈 오류를 범하고 있다. 저들이 만일 참되고 구원하는 감화를 끼치기 원한다면 저들은 저희가 공언하는 대로 살아야 할 것이요, 저희의 의로운 행위로 믿음을 보여줄 것이요, 그리스도인과 세상 사람과 사이에 있는 구별을 명백히 해야 할 것이다. 말과 의복과 행동이 하나님을 대표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 때에 거룩한 감화가 그들의 사방 주위에 비칠 것이요, 불신자들까지라도 저들이 예수와 함께 거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아무라도 저희의 감화로 진리를 대변하게 하기를 원한다면 저희가 공언하는 대로 생애함으로써 겸손한 모본이신 분을 따라야 할 것이다. ― 4T, 633, 634.

자매들이여, 악은 그 모양이라도 피하라. 썩어질 냄새가 나는 이 강퍅한 시대에 만일 그대가 깨어 있지 아니하면 안전하지 못하다. 정절과 겸양은 극히 드물다. 나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자처하고 있는 그대가 겸손이라는 귀중하고 값진 보석을 지니도록 호소하는 바이다. 이것이 정절을 지켜줄 것이다.

청초하고 단순한 의복이 겸손한 태도로 더불어 연합되면 젊은 여성을 높은 품위의 분위기로 두를 것이요, 그 분위기가 허다한 위험에서 그를 지키는 보호막이 될 것이다. ― 새 자녀 지도법, 417(영문).

183 의복의 단순함은 현명한 여성을 가장 뛰어나게 나타내 보여줄 것이다.

그리스도인다운 옷을 입어라. 곧 착한 행실을 가지고 경건하다고 공언하는 여인답게 그대 자신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장식하라.

부당한 유행을 좇아가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연적인 단순함에 대한 취미를 상실하고 부자연한 것에 정신을 빼앗긴다. 저들은 시간과 돈, 지적 활력, 및 영혼의 참된 고상함을 희생시키고 저희 모든 것을 유행 생활이 요구하는 바에 열중하게 한다.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유행에 따라서 입고, 내보이기 위하여 “레이스”와 금품과 장식품을 입어보자고 하는 그대의 경향이 그대의 믿음이나 혹은 그대가 공언하는 진리를 남에게 호소하지는 못할 것이다. 분별 있는 사람들은 외관을 아름답게 하고자 하는 그대의 시도를 연약한 정신과 뽐내려는 마음의 증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 새 자녀 지도법, 421(영문).

모든 유년과 청소년들이 천진하게 얻으려고 힘써도 좋은 의복이 있다. 그것은 성도들의 의이다. 만일 속세의 표준을 좇아 저희 의복을 만드는 일에 있어서와 같이 이것을 얻는 일에 자원하고 끈기있게 노력만 한다면 저들은 미구에 그리스도의 의를 옷입을 것이며 저희 이름은 생명책에서 도말되지 아니할 것이다.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어머니들도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시 51:10)라고 기도할 필요가 있다. 마음의 순결과 온유한 정신은 금생과 내세를 위하여 금보다도 더욱 귀중한 것이다. 마음이 청결한 자만이 하나님을 볼 것이다. ― 새 자녀 지도법, 417, 418(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