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16장-항상 하나님께 대한 사람의 관계를 명심하라

16장 - 항상 하나님께 대한 사람의 관계를 명심하라

주제제목없음

101 전신의 조직 계통과 교류하는 뇌 신경은 하늘이 사람과 교통하여 그 내적 생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유일한 매개체이다. 무엇이든지 신경 계통의 전류의 순환을 방해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은 생명력을 감소시키고 그 결과 마음의 감수성이 죽게 된다. ― 2T, 347.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지 감각 기관을 마비시켜서 두뇌의 신경력을 약화시키므로 영원한 사물을 인식하지 못하고 속된 것과 같은 수준에 놓는다. 고상한 목적을 위하여 계획된 보다 고상한 정신력은 보다 천한 욕정의 노예로 빠져버린다. 우리의 신체적 습관이 바르지 아니하면 우리의 정신력과 도덕력은 강하여질 수 없다. 왜냐하면 위대한 감응성(感應性)이 육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 3T, 50, 51.

사단은 인류가 고통과 불행 속으로 점점 더 깊이 빠져 들어가는 것을 보고 기뻐 날뛴다. 나쁜 습관과 불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들은 건전한 사람처럼 열심히, 꾸준히, 그리고 순결하게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병든 몸은 두뇌에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정신으로 주님을 섬긴다. 머리는 몸의 수도(首都)이다. 사단은 인류로 하여금 자신을 멸망시키며 또한 서로 상대방을 멸망시키는 습관에 방종하도록 유도함으로 멸망시키는 사업에 성공하고 있다. 이런 방법으로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봉사를 약탈하고 있다.

사단은 인류를 완전히 자기 손아귀에 넣기 위하여 항상 경계하고 있다. 사람에 대한 사단의 가장 강력한 위력은 식욕을 통하여 발휘되는 바 그는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이것을 자극시키려고 힘쓴다. ― 절제생활, 13, 14(영문).

사단의 가장 파괴적인 궤계

사단은 인류가 가장 범하기 쉬운 악행을 안출해 내기 위하여 타락한 천사들을 소집했다. 여러 가지 방안들이 하나 하나 제안된 후에 마침내 사단 자신이 한 계획을 고안했다. 그것은 포도, 밀, 그밖에 하나님께서 식물로 주신 것들을 취하여 독성으로 변화시켜 그것으로 사람의 육체와 정신과 도덕적인 능력을 파괴시키고 분별력을 정복함으로써 사단이 완전히 지배하고자 하는 것이다. 술의 영향을 받아서 사람은 온갖 종류의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타락한 식욕을 통하여 온 세계가 부패된다. 사람에게 알콜을 마시게 유도함으로 인간을 대대적으로 저락시킨다. ― 절제생활, 12(영문).

사단은 술과 담배와 차와 커피의 사용을 통하여 세상을 사로잡고 있다. 깨끗하게 보존되어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정신이 마취제의 사용으로 말미암아 악용되고 있다. 102 두뇌는 이미 정당한 분별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원수가 지배하고 있다. 사람은 자기를 미치게 하는 것의 대가로 자기의 이성(理性)을 팔아 버렸다. 그는 무엇이 옳은 것인지 의식하지 않는다. ― 복음전도, 529(영문).

우리 창조주께서는 사람에게 너그러운 손으로 당신의 풍성하심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주신 이런 모든 선물들이 현명하고도 절도 있게 사용되었다면, 가난과 질병과 고통은 지상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을 것이다. 그러나 슬프게도, 우리는 도처에서 하나님의 축복이 사람의 악으로 말미암아 저주로 변한 것을 보게 된다.

토지의 소산을 마취시키는 술을 제조하는 일에 사용하는 자들보다 더 하나님의 귀한 선물을 악용하고 남용하는 죄를 짓는 부류는 또다시 없다. 영양있는 곡물, 위생적이고 맛있는 과일 등이 감각을 그르치고 두뇌를 교란시키는 음료로 변질된다. 이 독물을 사용한 결과로 수많은 가족들이 생애의 즐거움과 심지어 필수품까지 빼앗기고, 폭력과 범죄 행위가 증가하며, 질병과 죽음이 무수한 희생자들을 술고래의 무덤으로 재촉한다. ― 복음 교역자, 385, 386(영문).

마취시키는 술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그리스도께서 물로 만드신 포도주는 순수한 포도즙이었다. 이에 대해서 성경에 이르기를 “포도송이에는 즙이 있으므로 … 그것을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사 65:8)고 되어 있다.

“술은 거만케 함이요 독한 술은 떠들게 하나니 무릇 여기 미혹한 자는 지혜가 없도다.”

“재앙 있는 자가 누구며 근심 있는 자가 누구며 분쟁 있는 자가 누구며 원망하는 자가 누구며 까닭 없이 상한 자가 누구며 붉은 눈 있는 자가 누구뇨 이는 술에 잠긴 자니 곧 섞은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로다 술이 붉어서 잔에 비치어 순하게 넘어가는 것을 보지 말지어다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고 독사같이 쏘리라”(잠 20:1, 23:29-32)(구역)

취하게 하는 술에 희생되어 타락하여 노예가 되는 광경을 이 이상 더 분명하게 인간의 손으로 그려본 일은 일찌기 없었다. 마취되고 타락하여서 자신의 가련한 것을 깨닫게 된다. 할지라도 그는 그 함정을 깨뜨리고 나올 힘이 없이 “다시 가서 술을 찾겠노라”(잠 23:35)고 하는 것이다.

강한 독주로 말미암아 취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도주, 맥주 및 사과주로 말미암아서도 참으로 취하는 것이다. 이러한 음료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강한 음료에 대한 구미를 일으키고 그리하여 음주의 습관을 이루게 된다. 절주(節酒)란 것은 사람이 거기서 주객이 되도록 배우게 하는 학교이다. 또한 이러한 연한 자극성 음료들은 그 작용이 심히 교활하여서 그 희생자는 위험을 느끼게 되기 전에 주객의 대로(大路)에 들어서게 만든다.

여러 가지 술이 음주자에게 끼치는 나쁜 영향은 이를 증명하려고 이론할 필요가 없다. 103 인간의 패잔물인 몽롱한 취광(醉狂)-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그들을 보고 천사들이 우는 그런 영혼들은 가는 곳마다 많이 있다. 그들은 우리의 자랑하는 문명에 오점이 된다. 그들은 각 나라의 수치요, 저주요, 위협이다. ― 치료봉사, 330-333(영문).

술은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알콜 성분이 많은 술에 탐닉하여지면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자기를 짐승의 수준 이하로 타락시키는 술잔에 그 입술을 자발적으로 갖다 대기 마련이다. 이성은 마비되고 지능은 둔감하여지며 동물적인 욕정이 자극되어 그 다음에는 가장 타락적인 성격의 범죄가 뒤따르게 된다. ― 3T, 561.

그들은 자신의 몸과 정신과 영을 전부 사단에게 팔고 있다. 그들이 만일 이 미치게 하는 약을 맛보지 않았더라면 무서워서 몸서리 칠 그런 짓들을 그들이 마신 술의 영향을 받아 감행하게 된다. 그들이 이 독약의 영향을 받고 있을 때에는 사단의 지배하에 있는 것이다. 사단은 그들을 조종하고 그들은 사단과 협력한다. ― 절제생활, 24(영문).

이와 같이 사단은 사람들을 꾀어서 그 영혼을 술에게 팔아버리도록 역사한다. 사단이 육체와 정신과 심령을 점령하므로 행동하는 자는 이미 사람이 아니요 사단이다. 그리하여 사단의 잔인성은 주정뱅이가 평생토록 사랑하고 아낀다고 약속하였던 아내를 구타하려고 그 손을 들 때에 나타나는 바가 된다. 그 주정뱅이의 행위는 사단의 폭력의 표현인 것이다. ― MM, 114.

술을 마시는 사람은 스스로 사단의 노예가 되게 한다. 사단은 철도 회사나 기선 등에서 책임있는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들 또는 우상화된 오락을 위하여 모여드는 사람들을 실은 배나 차를 관리하는 자들을 왜곡된 식욕에 빠지도록 유혹함으로써 하나님과 그 율법을 잊어버리게 한다.

저들은 저희의 행할 바를 알 수 없다. 신호가 부정확하게 되어 차량이 서로 충돌한다. 그리하여 공포와 훼손과 죽음이 온다. 이런 사태는 더 현저하여질 것이다. 주정뱅이의 부패적인 경향은 그 자손들에게 전승되고 저들을 통하여 후세대들에게 전하여 내려간다. ― 절제생활, 34, 38(영문).

만성적 독소인 담배

담배는 만성적이요 음험하고도 가장 악성인 독소이다. 어떠한 방식으로 이를 사용하든지 신체에 영향을 나타낸다. 그 폐해가 만성이요 또한 처음에는 잘 나타나지 아니하는 고로 그만큼 더 위험하다. 담배는 신경을 흥분시키고 다음에는 이를 마비시킨다. 이것이 뇌를 약하게 하고 또 흐리게 한다. 때때로 이것은 마취시키는 음료보다 더욱 강력하게 신경을 손상한다. 이것은 더욱 교활하여서 그 해독을 신체 조직에서 근절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담배를 피우면 술에 대한 갈망을 일으키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음주의 습관을 기르는 기초가 된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불편하고 돈이 들며 불결하게 하는 것이니 그 피우는 자신을 더럽게 하고 또한 다른 사람을 불유쾌하게 만든다.

소년들과 청년들 사이에 담배를 사용하는 일은 말할 수 없는 해독을 가져오는 일이다. 104 아이들은 매우 어렸을 때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다. 심신이 특별히 담배의 해독을 받기 쉬운 때에 이러한 습관에 젖으면 체력을 손상하고 발육을 위축시키고 정신을 흐리게 하고 도덕심을 감퇴시킨다. ― 치료봉사, 327-329(영문).

유전이 아니면 선천적으로 담배에 대한 욕망은 전혀 없는 법이다. 차와 커피의 사용으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망이 형성된다. 조미료와 양념등으로 차려진 식물은 위장에게 열을 주어 혈액을 불순하게 하며 더욱 강력한 자극제를 요구하는 길을 열어 놓는다. ― 절제생활, 56, 57(영문).

어떤 어머니들은 저희 자녀들에게 과도하게 조미한 육류와 차와 커피를 사용하도록 권하는데 이것은 저들이 담배와 같은 더욱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는 길을 예비하게 한다. 담배를 사용하는 것이 술에 대한 욕구를 조장한다. ― 3T, 488, 489.

흡연이 여자와 어린이들에게 유해함

여자들과 어린이들은 파이프와 담배와 흡연자들의 불결한 호흡으로 더러워진 공기를 호흡하므로 고통을 받는다. 이런 공기 속에서 사는 자들은 언제나 앓게 될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444.

폐장과 피부의 기공에서 배출되는 유독한 담배의 악취를 들여마심으로써 유아의 신체 조직은 독소로 충만하여진다. 그것이 만성적인 독소로서 어떤 유아들에게 작용하여 두뇌와 심장과 간장과 폐장에 영향을 끼치고 다른 기관들을 점점 쇠약하게 하고 쇠퇴시키는 한편 그것은 발작과 경련과 마비와 갑작스러운 사망을 초래하는 등의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담배의 노예(상습자)의 폐에서 나오는 모든 발산물은 그 주위의 공기를 오염시킨다. ― 절제생활, 58, 59.

그 선대 조상들의 비위생적인 습관이 오늘날 소년과 청년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정신적 장애, 신체의 쇠약, 신경의 착란, 그리고 부자연한 갈망 등은 그 부모들로부터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전해 준 것이다. 그리하여 같은 습관을 자녀들이 계속할 때에 그 나쁜 결과는 증가하고 또는 영속하게 된다. ― 치료봉사, 328(영문).

차와 커피는 신체 조직에 영양이 되지 않는다

엽차는 자극성 식물의 작용을 하여 어느 정도 취하게 한다. 커피나 그밖에 여러 가지 보통 음료도 그와 비슷한 작용을 한다. 먹으면 첫째로 기분을 유쾌하게 한다. 위장의 신경이 흥분되고 흥분된 신경은 그 자극을 뇌에 전하고 뇌는 다시 흥분되어 더 큰 자극을 심장에 주며 그리하여 순간적인 원기를 전신체 조직에 준다. 피로를 잊고 기운이 나는 듯이 된다. 정신이 들고 상상이 더욱 활발하여진다.

이러한 여러 가지 결과를 봄으로써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마시는 엽차나 커피가 그들에게 유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엽차와 커피는 신체 조직에 자양분을 주지 못한다. 그 효과는 소화나 동화 작용을 할 여유가 없이 일어난다. 그리하여 기운이 나는 듯이 느껴지는 것은 다만 신경이 흥분됨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자극성 식물의 힘이 없어지는 때에는 그 부자연한 힘은 떨어지고 그 결과는 그만큼 피곤하고 쇠약하여진다.

105 이러한 신경을 자극하는 식물을 계속하여 사용하면 그 결과 두통, 불면, 동계(動悸: 가슴이 두근거림), 소화 불량, 전률 기타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키는데 대개 그런 사람들은 생명력을 소모하는 까닭이다. 피로한 신경은 자극과 과로보다도 휴식과 안정을 요구한다. ― 치료봉사, 326, 327(영문).

약의 사용

아주 많은 질병과 또 그보다도 더욱 심혹한 폐단의 기초를 만드는 한 가지 습관은 독한 약품을 함부로 쓰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병의 습격을 받을 때에 그 질병의 원인을 없애려는 노력은 아니하고 주로 고통과 불편을 피하기 위하여서만 애를 쓴다. ― 절제생활, 80(영문).

유독한 매약을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종신병을 일으키며 천연 요법을 사용하였다면 구원할 수 있었을 많은 생명을 잃어버린다. 여러가지 약품이라고 하는 것 가운데 포함된 독소는 영혼과 육신을 아울러 멸망하게 하는 습관과 정욕을 일으킨다. 특히 매약이라고 칭하는 많은 유명한 매약, 또는 의사의 처방에 의한 약물이라도 그 중에 어떤 것은 사회에 심히 두려운 불행을 가져오는 음주의 습관, 아편을 먹는 습관, “모르핀” 주사를 맞는 습관 등의 기초를 놓아 주는 일을 한다. ― 치료봉사, 126, 127(영문).

흔히 행하여지고 있는 약품의 혼용은 저주가 된다. 약품에서부터 멀리하도록 단련하라. 약품을 조금씩 감소시키면서 사용하고 위생적인 매개물에 더욱 많이 의존한다면 육체적 본질은 하나님의 의사들인 맑은 공기 맑은 물 적당한 운동, 깨끗한 양심에 호응하게 될 것이다. 차와 커피와 육류의 사용을 고집하는 자들은 약품의 필요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건강 법칙을 순종한다면 한 알의 약을 쓰지 아니하고도 회복할 것이다. 약품의 필요는 거의 없어질 것이다. ― CH, 261.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세상의 모본

우리는 한 백성의 개혁자요, 세상에서 빛을 가진 자요, 하나님을 위한 성실한 파숫꾼이라 공언하며, 사단이 식욕을 왜곡시킬 유혹을 가지고 들어올 모든 통로를 경계하고 있다. 우리의 모본과 감화는 개혁의 편에서 하나의 능력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양심을 무디게 하고 유혹을 조장할 어떤 습관도 끊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받은 한 사람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 문을 결코 열어서는 안 된다. ― 교회증언 5권, 364.

유일의 안전한 방법이란 차나 커피나 포도주나 담배나 아편이나 알콜음료 등을 만지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취급하지도 않는 것이다. 이 세대의 사람들이 사단의 유혹에 대항하고 왜곡된 식욕에 조금이라도 탐닉하는 것을 대항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은 의지력의 도움을 요구할 필요성은 수세대 전보다 갑절이나 더 크다. 그런데 현 세대는 그 당시에 살았던 사람들보다 자제력이 더 없다. 이런 자극제에 대한 식욕에 탐닉한 자들은 저희의 타락한 식욕과 욕정을 저희 자녀들에게 전승시켜서 이런 온갖 형태의 부절제를 대항하려면 보다 더 큰 도덕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106 유일의 완전한 안전책을 좇는 것은 절제의 편에 굳게 서서 위험한 길에 나서지 아니하는 것이다.

범사에 절제하는 일에 대하여 그리스도인의 도덕적인 감수성이 깨우쳐진다면 저들은 저희 식탁에서 비롯하여 자제력이 약한 자들, 방종한 식욕을 대항하기에는 거의 무력한 자들을 저희의 모범을 통하여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생에서 형성하는 습관이 우리의 영원한 관심사에 영향을 준다는 것과 우리의 영원한 운명이 엄격한 절제의 습관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면 우리는 먹고 마시는 일에 엄격하다고 할 정도까지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모본과 개인의 노력으로써 많은 영혼들을 부절제와 범죄와 죽음의 영락에서 구원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매들은 저희의 식탁에 다만 건강하고 영양 있는 식물만을 차림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구원하는 큰 사업에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저들은 자녀들의 취미와 식욕을 교육하고 범사에 절제의 습관을 형성하며 타인의 유익을 위하여 자기 부정과 자선을 장려하는 일에 저희의 귀중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3T, 488, 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