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15장-성 령

15장 - 성 령

주제제목없음

9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사모할 뿐만 아니라 촉진시키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특권이다. 주의 이름을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에게 영광을 돌리는 열매를 맺는다면 온 세상에 얼마나 신속히 복음의 씨가 뿌려질 것인가! 마지막 수확이 신속히 무르익으면 그리스도께서 귀중한 곡식을 거두시기 위하여 오실 것이다.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성령 주시기를 위하여 간구하라.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하신 모든 허락을 뒷받침하고 계시다. 그대의 성경을 손에 들고 “나는 주께서 말씀하신 대로 행하였습니다. 나는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 7:7)라고 하신 주의 허락을 제출합니다”라고 말하라. 그리스도께서는 선언하시기를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막 11:24; 요 14:13)고 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뜻을 당신의 종들에게 전달하시기 위하여 그 영토의 각지에 당신의 사자들을 파견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들 사이를 걸으신다. 그는 당신을 따르는 자들을 성결하게 하고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하기를 원하신다.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의 감화는 세상에서 생명으로부터 생명으로 이끄는 향기가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오른손에 별들을 쥐고 계시는 바 그들을 통하여 당신의 빛을 세상에 비치게 하는 것이 당신의 목적이시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하늘 교회에서 더욱 고상한 봉사를 할 수 있는 준비를 하기 원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이 행할 바 큰 사업을 주셨다. 그 사업을 신실하게 행하자. 하나님의 은혜가 인류를 위하여 무엇을 행하실 수 있다는 것을 우리의 생애로 보여 주자. ― 8T, 22, 23.

성령의 부어 주심이 있기 전에 연합이 있어야 한다

성령께서 강림하신 것은 바로 제자들이 높은 자리를 얻으려고 다투는 일을 그만두고 온전히 연합한 후에 있었던 일임을 주목하라. 저들은 하나로 일치되었다. 모든 의견의 차이는 사라졌다. 그런데 성령이 주어진 후에 저들이 전한 증언은 같은 것이었다.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행 4:32)라는 말씀에 주의하라. 죄인들로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하여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영이 모든 회중에게 생명을 불어넣었던 것이다.

99 제자들은 저희 자신을 위하여 축복을 구하지 아니하였다. 영혼들에 대한 책임감이 저들을 눌렀다.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어야 하였으므로 저들은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능력을 주시기를 요구하였다. 성령이 부어 주신 바 된 것은 바로 그때였으며 하루에 수천명이 회개하였다.

지금도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분쟁을 버리고 잃어버린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자신을 바쳐야 한다. 저들이 허락된 축복을 믿음으로 구하면 그 축복이 임할 것이다. 사도들 당시의 성령의 부으심은 “이른비”로써 그 결과가 영광스러웠다. 그러나 늦은비는 더욱 풍성할 것이다.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는 자들에 대한 약속은 무엇인가? “소망을 품은 갇혔던 자들아 너희는 보장으로 돌아올지니라 내가 오늘날도 이르노라 내가 배나 네게 갚을 것이라”, “봄비 때에 여호와 곧 번개를 내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서 밭의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리라”(슥 9:12, 10:1). ― 8T, 20, 21.

사람의 유용성은 성령께 굴복하는 여하에 달려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앞에 놓인 사업을 우리 자신의 힘으로 행하기를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의 힘으로는 대항할 수 없는 모든 위급한 사태에 대비하여 하늘의 도우심을 준비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주셔서 모든 특질들을 돕게 하시고 우리의 소망과 확신을 굳게 하시며 우리 마음을 환하게 하고 깨끗하게 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하늘의 빛으로 환하여지고 임마누엘의 영광을 소유하는 변화된 몸이 되도록 준비하셨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빛과 화평의 영적 분위기로 둘려 있게 하는 것이 곧 그리스도의 목적이시다. 자아를 제쳐 놓고 자신의 마음에 성령께서 역사하실 만한 여지를 만들고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하는 생애를 사는 자의 유용성에는 제한이 없다.

오순절 날에 성령의 부으심으로 그 결과는 어떠하였던가? 부활하신 구주에 대한 기쁜 소식은 사람이 사는 세상 끝까지 전하여졌다. 제자들의 마음은 자비심으로 말미암아 그렇듯 충만하고 깊고 원대하게 채워졌기 때문에 그것이 저들로 땅 끝까지 가서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갈 6:14)다고 증거하도록 재촉하였던 것이다. 저들이 예수 안에 있는 진리를 여실하게 선포하였을 때에 사람의 마음은 그 기별의 능력에 굴복하였다. 교회는 각처로부터 회개한 자들이 자기에게로 몰려오는 것을 보았다. 뒤로 물러났던 자들이 다시 회개하였다. 죄인들이 귀한 가치가 있는 진주를 찾는 일에 그리스도인들과 연합하였다. 치열한 복음의 반대자들이었던 자들이 그 옹호자가 되었다. 약한자가 “다윗처럼” 될 것이요 다윗의 집은 “주의 천사와 같이” 될 것이라는 예언이 성취되었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그의 형제에게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의 형상을 보았다. 한 가지의 관심사만이 편만하였다. 한 가지의 특출한 주제가 모든 다른 문제들을 삼켜버렸다. 신자들의 유일한 포부는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나타내는 것이요 주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었다.

최초의 제자들에게 그리하였던 것과 같이 오늘날에도 성령의 허락은 우리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오순절 날에 구원의 말씀을 들었던 자에게 주셨던 것처럼 오늘날의 남녀들에게도 하늘에서 오는 능력을 주실 것이다. 지금 바로 이 시간에라도 하나님의 성령과 그 은혜가 이를 요구하는 자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믿는 모든 자들을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 ― 8T, 19, 20.

성령께서 끝까지 동행하실 것이다

100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성령의 감화가 끝날까지지 당신을 따르는 자들과 함께 하실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그러나 그 허락은 마땅히 인식되어야 할 만큼 인식을 받지 않고 있으므로 그 허락의 성취가 응당 나타날 만큼 나타나지 않는다. 성령의 허락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해 보지도 않으므로 그 결과는 그 예상한 대로 영적인 가뭄, 영적 흑암, 영적 타락과 죽음이 있을 뿐이다. 자잘한 일들이 생각을 차지하여 교회의 성장과 번영에 필요한 하나님의 능력, 곧 모든 다른 축복을 잇따라 임하게 할 하나님의 능력이 한없이 풍성하게 주어짐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결핍되어 있다.

복음 사업을 그렇게도 무력하게 하는 것은 곧 성령의 결여인 것이다. 학문, 재간, 능변 등의 모든 선천적이며 후천적인 천품을 소유하고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성령의 임재하심이 없으면 아무라도 마음에 감동을 받지 않을 것이요. 그리스도에게 인도함을 받을 죄인은 없을 것이다. 그 반면에 저들이 만일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성령의 선물을 소유하고 있다면 가장 가난하고 가장 무식한 제자라도 사람의 마음에 호소하는 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을 온 우주 안에서 가장 고상한 감화를 흘러나오게 하는 통로로 삼으신다.

하나님을 위한 열성이 제자들을 감동시켜서 큰 권세를 가지고 증거하게 하였다. 이 열성이 그리스도의 구속하시는 사랑과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겠다는 결심으로 우리의 마음을 불붙여야 되지 않겠는가? 오늘날 하나님의 성령께서 임하셔서 열심 있고 집요한 기도에 응답하사 봉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사람들을 충만하게 하셔야 하지 아니하겠는가? 그렇다면 교회가 왜 이다지도 약하고 생기가 없는가? ― 8T, 21, 22.

성령께서 우리 교인들의 마음을 다스리신다면 우리 교회에는 말에나 봉사나 영성에 있어서 지금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을 보게 될 것이다. 교인들은 생명수로 소생함을 받을 것이요, 유일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밑에서 일하는 일꾼들은 정신과 말과 행동으로 저희 주인을 나타낼 것이요,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방대하고도 마쳐지는 사업에 매진하기 위하여 서로서로 격려할 것이다. 단합과 사랑의 건전한 증가가 있을 것이니 이것이 곧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아들을 보내사 죽게 하셨다는 것을 세상에 증거하여 줄 것이다. ― 8T, 211.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몫을 담당하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서, 유쾌하게 되는 일이 그들에게 이르러 그들의 잘못이 제거되고 그들의 실수가 고쳐 지기를 바랄 것 같으면, 육체와 정신의 더러움에서 그들을 정결케 하고 셋째 천사의 큰 외침에 참여하기에 적합한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주리라고 의존할 것 같으면 그들에게 부족함이 드러날 것을 보았다. 유쾌하게 되는 일 혹은 하나님의 능력은.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일, 곧 육체와 정신의 온갖 더러움에서 자기 자신을 정결케 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이루는 일을 함으로써 스스로를 준비한 자들에게만 이르러 온다. ― 교회증언 1권, 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