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14장-교회를 위한 증언들

14장 - 교회를 위한 증언들

주제제목없음

91 마지막이 가까워지고 세상에 최후의 경고를 하는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섭리로써 세 천사의 기별의 시작과 함께 그 사업과 연결지으신 증언들의 특성과 영향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옛날에 하나님께서는 선지자와 사도들의 입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오늘날은 그분께서 당신의 영의 증언들을 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그분께서 그분의 뜻과 그분의 백성들이 따르기를 바라시는 길에 관하여 지금 보다 더 열렬히 그들을 가르치신 시대는 결코 없었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 중 실수한 자들에게 경고와 책망이 주어지는 것은 그들의 생애가 명목적인 다른 교회에서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생애보다 더욱 비난받을만 하기 때문에서도 아니고 … 그들이 큰 빛을 가지고 있고, 하나님의 율법이 그들의 마음 속에 기록되어 있다는 그들의 신앙고백에 의하여 하나님의 특별히 택한 백성으로서의 위치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개인들에 대하여 내가 받은 기별들은 흔히 그들을 위하여 쓰여졌으며, 많은 경우에는 그들의 절실한 요구에 따라 이 일이 이루어졌다. 나의 사업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이 일은 나의 활동 중 중요하고 힘겨운 부분이 되었다.

약 20년 전(1871년)에 내가 본 이상에서, “나는 말하고 저술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고 동시에 어떤 개인들의 위험과 잘못과 죄들을 지적하여 모든 사람이 경고와 책망과 권고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일반 원칙들을 제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모든 사람이 그들 자신의 마음과 생애를 철저히 살펴서 다른 사람들이 책망받은 동일한 잘못을 그들이 저지르지 않았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주어진 경고가 그들 자신의 상황에 해당되지는 않는지 살펴야 할 것을 보았다. 만일 그렇다면 그들은 그 권고와 책망들이 특별히 그들에게 주어진 것으로 느껴야 하고 마치 그것들이 그들에게 지적된 것처럼 실제적으로 자신들에게 적용해야 할 것이다. …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의 믿음을 시험하고자 하신다. 그분은 자신의 의무를 알고자 열망하노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의 기도의 진실성을 시험하실 것이다. 그분은 의무를 명백히 밝히실 것이다.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그들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을 계발시킬 충분한 기회를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율법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백성들을 책망하시고 꾸짖으신다. 그분은 그들이 모든 죄와 악에서 분리되어 그분을 경외하는 중에 완전히 거룩해지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그들의 죄를 지적하시고 그들의 불의를 공개하신다. … 하나님은, 그들이 세련되고, 성화되고, 고상해져서 마침내 그분의 보좌에 이르기까지 향상되게 하시고자 그들을 책망하시고, 꾸짖으시고, 바로잡으신다. ― 교회증언 5권, 652-660.

사람들에게 성경을 가리키기 위하여

92 기록된 증언들은 새 빛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고, 이미 계시된 영감의 진리를 마음에 생생하게 새겨 주기 위해서 주어진다. 하나님과 그의 동료 인간에 대한 의무는 하나님의 말씀에 분명하게 상술되어 있지만 받은 바 빛에 순종하는 자는 그대들 가운데 별로 없다. 추가된 빛을 보내지는 않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미 주어진 위대한 진리들과 증언들을 통하여 단순하게 하셨고 또한 당신의 택하신 방법을 통하여 그 진리로 마음을 각성시키고 감명시키기 위하여 그것들을 백성들 앞에 제시하셔서 아무도 변명의 여지를 갖지 못하게 하신다. ― 교회증언 5권, 663.

성령은 성경을 대신하기 위하여 주신 바 된 것이 아니며 또 그럴 수도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교훈과 경험을 시험해 보기 위한 표준이라고 성경에 진술되어 있기 때문이다. … 이사야는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사 8:20)리라고 말하였다. ― 각 시대의 대쟁투, 516(영문).

“J 형제는 하나님께서 증언들을 통하여 주신 빛이 하나님의 말씀에 추가된 것이라고 보여 주고자 노력함으로 정신을 혼란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이렇게 함으로 그는 그 문제를 그릇되게 나타낸다. 하나님께서는 이 방법으로 당신의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끌고 그들에게 그 말씀을 더욱 분명히 이해하게 하는 일을 합당하게 보셨다.” “하나님의 말씀은 가장 흐려진 마음도 계몽시키기에 충분하므로 그 말씀을 이해하려는 욕망을 조금이라도 가진 자들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있노라고 주장하는 어떤 사람들은 가장 분명한 그 말씀의 교훈과 정반대로 살고 있음이 판명된다. 그러므로 남녀들에게 변명할 여지를 남기지 않기 위하여 하나님은 분명하고 확실한 증언들을 주셔서 그들이 따르기를 등한히 해 온 말씀으로 되돌아오게 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일반 원칙들이 많이 있다. 그러므로 증언들은, 일반적이거나 개인적이거나 간에 그들의 주의를 더욱 특별히 이 원칙들에 유의하게 하고자 의도해 왔다.”

나는 성경을 취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어진 여러 권의 교회증언으로 그것을 둘러쌌다. 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경우들이 여기에서 취급되었다고 말했다. 그들이 회피하는 죄들이 지적되어 있다. 그들이 바라는 권면을 여기에서 발견할 수 있고, 그것들과 유사한 다른 상황들에 대한 권면도 주어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경계에 경계를, 교훈에 교훈을 더하시기를 바라신다. 그러나 증언들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그대들 가운데 많지 않다. 그대들은 성경을 잘 알지 못한다. 만일 그대들이 성경의 표준에 도달하고 그리스도인 완성을 이루고자 하는 욕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했을 것 같으면, 그대들에게는 증언들이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 단순하고 직접적인 증언들을 통하여 그대들이 터득하도록 노력하시고, 그대들이 순종하기를 등한히 해 온 영감의 말씀에 그대들의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하시고 그대들의 생애를 그 순결하고 고상한 교훈과 일치되게 하도록 권유하신 것은 그대들이 하나님의 영감의 책에 정통하기를 등한히 해 왔기 때문이다. ― 교회증언 5권, 661-663.

“증언”을 그 열매로 판단하라

93 증언들은 그들의 열매로 판단되어야 한다. 그들의 가르침의 정신은 무엇인가? 그들의 영향의 결과는 어떠했는가? 이 이상들의 열매를 잘 알고 싶은 욕망을 가진 모든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있다. 17년간 하나님께서는 사단의 세력과 사단의 사업에서 그를 도와 온 인간 기구들의 영향력을 대항하여 그것들이 존속하고 강화되는 것을 합당하게 여기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가르치시고, 그들의 잘못을 책망하시고, 그들의 믿음을 강하게 해주시든지, 그렇게 하지 않으시든지 둘 중의 하나이다. 이 사업은 하나님께로서 온 것이든지 아니든지 둘 중의 하나이다. 하나님은 사단과 협력하지 않으신다. 나의 사업은, 하나님의 인을 지니고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사단의 인을 지니고 있다. 이 사업에는 양편에 다 관련된 일이 없다. 증언들은 하나님의 영에서 나온 것이거나 그렇지 않으면 마귀에서 나온 것이다. 주님께서 예언의 신을 통하여 그분 자신을 나타내셨을 때,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내 앞에 지나갔다. 나는 결코 본적이 없는 얼굴들을 보았는데, 여러 해 후에 그들을 보았을 때 나는 그들을 알았다. 나의 마음에 이미 제시되었던 주제들이 생생한 느낌으로 떠오르므로 나는 잠에서 깨어났다. 그리고 밤중에 편지를 썼는데 그것들이 대륙을 횡단해 가서 위기의 때에 당도하여 하나님의 사업이 큰 재난을 면하게 했다. 이것이 여러 해 동안의 나의 사업이었다. 한 힘이, 내가 결코 생각하지 않았던 잘못을 책망하고 꾸짖도록 나를 강요했다. 과거 36년간의 이 사업이 위에서 온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아래서 온 것인가? ― 교회증언 5권, 669, 670.

사단의 목표는 의심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에 증언들을 완전히 받아들이면 죄와 방종은 끊어지고 개혁은 하나님께서 주신 빛과 일치되게 즉시 시작된다. 그런가 하면 죄악적 방종을 품게 되면, 증언들은 거절당하고, 진실하지 않는 많은 핑계들이 그것들을 받아 들이지 않는 이유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된다. 그러나 참된 이유는 주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해로운 습관을 버리기 위한 도덕적 용기, 하나님의 영으로 강화되고 지배된 의지가 결핍되기 때문이다.

사단은 의문을 제기하고 하나님이 보내시는 분명한 증언에 대하여 반대 의견을 고안해 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불신하고 의심하고 모호한 말을 하는 것을 하나의 덕성이요 그들에게 있는 지성의 표라고 생각한다. 의심하고자 하는 자들에게는 그럴 여지가 많이 있다. 하나님은 불신을 위한 모든 기회를 제거하시겠다고 제안하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겸손한 마음과 배우고자 하는 정신으로 주의 깊이 살펴보아야 할 증거를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정직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충분한 증거를 주신다. 그러나 자신의 유한한 이해력에 분명히 밝혀질 수 없는 것들이 약간 있다는 이유로 설득력 있는 증거로부터 돌아서는 자는 불신과 의심의 차갑고 냉랭한 공기 속에 머물게 되고, 믿음의 파선을 당하게 될 것이다.

증언들을 믿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믿음을 약화시키는 것이 사단의 계획이다. 사단은 공격하는 방법을 안다. 그는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에 대하여 시기와 불만을 일으키기 위하여 사람들의 마음에 역사한다. 94 다음에는 선물들이 의심을 받고, 물론 그 다음에는 그것들이 별반 중하게 여겨지지 않고 그리고 이상을 통하여 주어진 교훈이 무시된다. 그 후에는 우리의 믿음의 중요한 점들, 우리의 입장의 기둥들에 관한 회의가 따르고, 그 다음에는 성경에 대하여 의심하고, 그리고 멸망을 향하여 내려간다. 사단은 한때, 믿음으로 받아들인 증언들이 의심을 받고 버림을 받으면 기만당한 자들이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을 안다. 그리하여 그는 치료받을 수 없고 멸망으로 끝나는 공공연한 반역 속으로 그들을 끌어 넣을 때까지 그의 노력을 배가한다. 하나님의 사업에 관하여 의심과 불신을 하고, 불신과 가혹한 질투의 감정을 품음으로써 그들은 완전한 기만을 위하여 스스로를 준비시키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잘못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그들의 죄를 책망하는 자들을 대항하여 격심한 감정으로 일어난다.

만일 그대들이 증언들을 믿는 확신을 잃어버릴 것 같으면 그대들은 성경의 진리에서 떠나갈 것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갖고 의심하는 입장을 취하고자 하는 것을 염려하여 그대들의 영혼을 위하여 고통하는 중에 그대들을 경고하는 바이다. 몇 사람이나 경고에 유의할 것인가? ― 교회증언 5권, 670-679.

증언의 말씀에 대해서 무지하였다는 것이 변명이 되지는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주의와 책망과 경고에 관한 빛과 지식을 간직한 책들을 읽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에게 주신 빛과 정반대로 가고 있다. 세상의 염려와 유행을 좋아하는 마음과 신앙의 부족은 오류를 간직하고 있는 서적들과 간행물들이 온 나라에 편만해 있는 동안, 하나님께서 그처럼 은혜롭게 주신 빛에서 주의를 돌이키게 했다. 회의론과 불신은 어느 곳에서나 증가되고 있다. 하나님의 보좌에서 나오는 그처럼 귀중한 빛은 말 아래 감추어진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등한히 한 일에 대하여 그분의 백성들에게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길에 비추게 해 주신 빛의 모든 줄기에 대하여, 그것이 거룩한 사물 안에서 우리가 전진하도록 촉진시켜 주었던지 기호대로 따르는 것이 더욱 달갑기 때문에 거절했던지 간에, 그분께 결산 보고를 해야 한다.

예언의 신의 서적과 증언들은 안식일을 준수하는 모든 가정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형제들은 그 가치를 깨닫고 그것들을 읽도록 촉구받아야 한다. 이 책들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하고 한 교회에 한 질만을 소유하는 것은 가장 현명한 계획이 아니다. 그것들은 모든 가정의 서가에 놓여야 하고 거듭거듭 읽혀져야 한다. 그것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는 곳에 비치되어야 한다. ― 교회증언 5권, 679, 680.

나는 경고와 격려와 책망에 대한 증언들을 믿지 않는 불신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서 빛을 가리워 버리고 있음을 보았다. 불신이 그들의 눈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참 상태를 알지 못한다. 그들은 책망하는 하나님의 영의 증언이 불필요하거나 그들에게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사람들은 영적 지식에 대한 그들의 결핍을 발견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영적 식별력이 가장 크게 필요하다.

95 진리에서 뒤로 물러간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증언들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그들의 노선에 대한 이유로 삼는다. 여기에 질문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정죄하시는 우상을 버릴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그릇된 방종의 길을 계속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바로 그것들을 책망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을 거절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그들이 자신을 부인하고 그들의 죄를 책망하는 증언들을 하나님께 속한 것으로 받아들이느냐 그렇지 않으면 증언들이 그들의 죄를 책망한다는 이유로 그것들을 거절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673.

증언의 그릇된 사용

지금껏 출판된 증언들 중 최초의 호에는 이와 같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어진 빛을 현명하지 못하게 사용하는 데 대한 경고가 있다. 나는 어떤 사람들이 지혜롭지 못한 길을 취했다고 말하였다. 그들이 불신자들에게 그들의 신앙과 그들이 질문받은 대답을 해줄 때 그들은 증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성경으로 돌아가는 대신에 나의 글에서 읽어 주었다. 이런 태도는 모순되고 불신자들에게 진리에 대하여 편견을 일으키는 일임이 나에게 보여졌다. 증언들은, 그 정신에 관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자들에게는 아무런 중요성도 없다. 그런 경우에는 증언들이 언급되어서는 안 된다. 증언들을 사용하는 데 관한 다른 경고들이 때때로 주어졌는데,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전도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매우 뒤져 있다. 그들은 제시된 증언을 믿노라고 공언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증언들을, 그것들에 관하여 경험이 없는 자들을 위한 철칙으로 삼음으로 손해를 주면서도 그들은 그것들을 실천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이 완전히 무시해 버린 증언들을 반복해서 받았다. 그런 사람들의 태도는 일관되지 않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죄와 실수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것을 이용해 온 것을 보았다. 그들은 이상에서 보여진 것의 극단적인 의미를 취하여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것을 믿는 많은 사람들의 믿음을 약화시키고 교회를 낙심시키고 낙망에 빠지게 하는 경향에 이르기까지 그것을 강조하였다.” ― 교회증언 5권, 667, 668.

증언을 비판함의 위험

나는 최근에 꿈에서 일단의 사람들 앞에 갔는데,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내가 그들에게 전한 가장 엄숙한 경고의 증언에 대한 효과를 제거해 버리고자 애쓰고 있었다. 그들은 말했다. “우리는 화잇 자매의 증언을 믿는다. 그러나 그가 고려중에 있는 특별한 상황에 있어서 이상 가운데서 그가 직접 보지 않은 것들을 우리에게 말할 때는 그의 말이 다른 어떤 사람의 말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니다.” 주님의 영이 나에게 임하였고, 나는 일어나서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을 책망했다. 나는 파숫꾼에 관하여 내가 앞에서 제시한 것을 실제로 반복했다. 나는 이것이 그대들과 나의 상황에 적절하다고 말했다.

오늘날 이 엄숙한 경고를 받은 자들이 “그것은 다만 화잇 자매의 개인 의견에 불과하므로 나는 내 자신의 판단을 여전히 따르겠다”고 말한다면, 그리고 그들이 경고를 받기 전에 하던 그런 일을 계속해서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권면을 무시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그 결과는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그대로의 일 곧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주고 그들 자신을 파멸시키는 일이 된다. 96 자신의 위치를 강화시키고자 하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의견을 지지해 주고 그들을 가장 강력한 기반 위에 세워 줄 것으로 생각되는 말씀들을 증언에서 제시한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그들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때 그들은 화잇 자매의 의견이 하늘에 근원을 두고 있음을 부인하고 그것을 그들 자신의 판단과 같은 수준에 둔다.

형제들이여, 나는 이제 그대들이 나와 백성들 사이에 개입해서 하나님이 그들에게 전하고자 하시는 빛을 외면하지 않도록 탄원하는 바이다. 그대들의 비평을 통하여 증언들에서 오는 모든 힘, 모든 효과와 능력을 제거해 버리지 말라. 그대들 자신의 세상에 일치시키기 위하여 그대들이 그것들을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무엇이 하늘에서 온 빛이며 무엇이 단순한 인간의 지혜의 표현인지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셨다고 주장 하지도 말라. 만일 증언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되게 말하지 않거든 그것들을 거절하라. 그리스도와 벨리알은 연합할 수 없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인간의 궤변과 회의로 사람들의 마음을 혼란시키지 말고, 주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사업을 무효로 만들지 말라. 그대들의 영적 식별력의 부족으로, 이 하나님의 매개체를 많은 사람들이 걸려 넘어지고, “걸리며 잡히게”(사 28:13) 하는 거치는 돌로 만들지 말라. ― 교회증언 5권, 685-689.

견책을 어떻게 받아들일까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책망받는 자들은 겸손한 도구를 대항하여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을 파멸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말씀하신 분은 하나님이시지 실수하기 쉬운 사람이 아니다.” 책망을 받아들이는 것은 사람의 본성에 달가운 일이 아니며, 하나님의 영으로 깨우침을 받지 않은 사람의 마음으로써 책망의 필요와 그것이 가져다 주기로 계획된 축복을 깨닫기가 불가능하다. 사람이 유혹에 넘어져 죄에 빠지면 마음이 어두워지고, 도덕적 지각도 왜곡된다. 양심의 경고는 무시되고 그 음성은 분명히 덜 들린다. 그는 옳고 그릇된 것을 구별하는 힘을 차츰 잃어버리고 마침내 하나님 앞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바르게 깨닫지 못한다. 그는 신앙의 정신은 결핍되어 있으면서 신앙의 형식은 지키고 그 교리를 열렬히 고수할 것이다. 그의 상태는 참된 증인이 묘사한 그대로이다.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계 3:17). 하나님의 영이 책망의 기별을 통하여 이것이 그의 상태라고 주장할 때 그는 그 기별이 참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없다. 그러므로 그는 그 경고를 거절해야 할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 충분한 증거를 주셨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를 원하는 자들은 누구나 증언들의 성격에 대하여 납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인정한 다음에는 비록 그들의 행동에서 죄악적인 것을 깨닫지 못할지라도 책망을 받아들이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만일 그들이 그들의 상태를 완전히 깨달았다면 무엇 때문에 책망이 필요하겠는가? 그들이 그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그들 앞에 제시해 주셔서 그들이 너무 늦기 전에 회개하고 개혁하게 하신다. 97 경고를 무시하는 자들은 눈먼 상태가 되어 자기 기만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에 유의하고, 필요한 은혜를 받기 위하여 그들에게서 죄를 분리시키는 일을 열렬히 하는 자들은 그들의 마음의 문이 열려져 사랑하는 구주께서 들어오셔서 그들과 함께 거하시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자들은 그분께서 말씀하실 때 그분의 음성을 깨닫는 자들이다. 영적인 사람들은 영적인 것들을 분별한다. 그런 사람들은 주님께서 그들의 잘못을 지적해 주실 때 감사하게 생각할 것이다.

다윗은 하나님이 그를 취급하시는 일에서 지혜를 배우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징계에 겸손히 머리숙였다. 선지자 나단이 그의 참 상태를 성실하게 묘사하자 다윗은 자신의 죄를 깨닫고 그것을 버리게 되었다. 그는 겸손하게 권면을 받아들이고 하나님 앞에 스스로를 낮추었다. 그는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시 19:7) 한다고 부르짖는다.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 참 아들이 아니니라”(히 12:8). 우리 주님께서는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계 3:19)한다고 말씀하셨다.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히 12:11)는다. 비록 징계가 고통스럽기는 해도 “그의 거룩하심에 참예케 하”(히 12:10)기 위하여 아버지의 부드러운 사랑으로 정해진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680-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