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84장-휴양에 대한 연소자들의 생각을 지도함
17편오락과 휴양

84장 - 휴양에 대한 연소자들의 생각을 지도함

526 표준이 낮아지고 있다 ―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의 세상을 사랑하는 경향에 굴복하고 있다. 그들은 한때 원칙상 금지하던 오락들에의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MS 119, 1899.

심지어 그리스도인 된 부모들 중에도 오락에 대한 사랑을 지나치게 허용해 왔다. 부모들은 세상의 주의(主義)를 받아들이고 유년들과 청년들의 초기 생애는 나태와 이기적인 오락과 어리석은 방종으로 세월을 허송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일반적인 의견에 순응하여 왔다. 이런 방법으로 흥분적인 쾌락에 대한 기미가 조성되었고 유년들과 청년들은 흥분적인 허식을 향유하기 위하여 그들의 지력을 단련하여 왔다. 그리하여 그들은 견실하고 유용한 생애의 의무들을 결정적으로 싫어한다. 그들은 동물에 더 가까운 생애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이나 영원한 사실들에 대해서는 생각지 아니하며 제 철을 만난 나비와같이 날아다닌다. 그들은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그리고 그들이 누리는 매 시간에 대해 하나님께 결산해야 하는 슬기로운 존재들과 같이 행동하지 아니한다.―YI, 1893.7.20.

어머니는 오락을 고안해 내어 지도하여야 함 ― 아이들의 잡음으로 괴로움을 당하거나 그들이 원하는 숱한 관심에 성가심을 받지 않기 위하여 자녀들을 자기 면전에서 내보내는 대신에 어머니는 자녀들의 쉼 없이 활동적인 마음을 어떤 오락이나 가볍고 즐거운 작업으로써 달래고 전환시키는 것보다 자기의 시간이 더 잘 사용될 수 없음을 느낄 것이다. 527 어머니는 자기의 자녀들의 오락을 고안하기 위하여 들이는 노력과 사용하는 시간에 대해서 충분한 갚음을 받을 것이다.

어린아이들은 사교를 좋아한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그들 홀로 즐길 수 없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자녀들이 집안에 있을 때 그들이 있을 장소는 어머니가 거하는 방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때에 어머니는 그들을 총 감독할 수 있고 그들이 호소할 때에는 자잘한 다툼들을 바로잡아 주고 그릇된 습관이나 혹은 이기심이나 성내는 것을 교정시킬 준비를 갖출 수 있으며 그들의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돌이킬 수 있다. 아이들이 자기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머니도 기뻐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바 그들이 작은 어려운 문제들을 어머니에게 상의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그 문제를 무관심하게 취급함으로써 혹은 이같이 작은 문제들에 성화 받기를 거절함으로써 민감한 아이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 어머니에게는 작은 문제이더라도 그들에게는 중대한 것이다. 그러므로 합당한 시간에 지도나 주의하는 말을 하는 것은 흔히 큰 가치 있는 일임이 드러날 것이다.―Solemn Appeal, 136, 137.

무해한 오락을 거절하지 말라 ― 많은 어머니들은 시간과 생각이 부족하여서 어린 자녀들에게 천진스러운 기쁨을 주지 못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바쁜 손가락과 피곤한 눈으로 치장을 위한 일, 기껏해야 어린이들의 마음에 허영과 사치를 장려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 일에 열중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장성한 남녀가 됨에 따라 이러한 가르침은 교만과 도덕적인 무가치의 열매를 맺을 것이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의 과오를 슬퍼한다. 그러나 그가 지금 거두고 있는 수확은 바로 자기 스스로가 심은 씨에서 나온 것임을 깨닫지 못한다.

어떤 어머니들은 어린 자녀들을 다루는 방법이 일정하지 않다. 때로는 그들을 방종에 맡겨 두어 손상을 받게 하고 또 다른 때에는 어린이들의 마음을 아주 기쁘게 할 수 있는 천진난만한 만족을 채워 주는 것도 거절한다. 528 이점에 있어서 그들은 그리스도를 배우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어린이를 사랑하셨다. 그분은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시고 그들의 쾌락에나 곤란에 관심을 가지셨다.―치료봉사, 354, 355.

화잇 부인은 자녀들을 어떻게 단속하였는가 ― 아이들이 이 모임에 가도 좋은지 혹은 저 오락의 회합에 참석할 수 있는지 물을 때에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라. “아이들아, 나는 너희를 가게 할 수 없다. 여기에 앉아라. 내가 너희에게 그 까닭을 말하여 주마. 나는 영생과 하나님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너희를 내게 주시고 너희를 나의 보호 아래 맡기셨다. 아이들아, 나는 너희에게 대해서 하나님의 자리에 서 있다.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의 날에 셈을 치루어야 할 사람으로서 너희를 지켜야 한다. 너희는 너희 어머니의 이름이 자기 자녀들에 대한 의무를 행하지 아니한 자로서, 원수가 들어오게 하여 내가 마땅히 차지했어야 할 마당을 그로 먼저 차지하게 한 자로서 하늘 책에 기록되기를 원하느냐? 아이들아, 나는 어느 길이 옳은 길인지 너희에게 말하겠다. 그런 다음에 너희가 나에게서 돌아서서 사악한 길로 가기를 택한다면 나는 흠없이 서려니와 너희는 너희 죄 때문에 고통을 당하여야 하리라.”이것이 내가 나의 자녀들에게 행한 방법이다. 그리하면 내가 말을 마치기도 전에 그들은 흐느끼며 “어머니, 저희를 위하여 기도해 주세요” 하고 말하곤 하였다. 그러면 나는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결코 거절하지 아니하였다. 나는 그들 곁에 무릎을 꿇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였다. 그런 후에 나는 거기를 떠나서 원수의 마력이 깨어지도록 해가 하늘에 솟기까지 밤새도록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그리고 나는 승리를 얻었다. 그 일은 나에게 하룻밤의 노력이 들게는 하였지만 그러나 아이들이 나의 목을 팔고 안고 “오, 어머니, 우리가 가고 싶어할 때에 우리를 가지 못하게 해 주셔서 기쁩니다. 그것이 그릇된 것을 이제야 알았습니다”고 말할 때에 나는 풍성한 갚음을 받았다고 생각하였다.

529 부모들이여, 이것이 바로 그대들이 해야 할 일로 알고 일하여야 할 방법이다. 그대들이 자녀들을 구원하여 하나님의 나라로 데려가기를 기대한다면 이 일을 하나의 사업으로 삼지 않으면 안 된다.―MS 70, 일자 미상.

난처한 십대의 문제들 ― 현재와 같은 사회 상태에서는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제어하여 그들을 바른 성경의 법칙에 따라서 지도하기가 어렵다. 자녀들은 때때로 제재를 참지 못하고 자기 고집대로 하며 자행 자지하고자 한다. 특별히 10세로부터 18세까지 사이에는 젊은 동무들의 세속적 모임에 가는 것은 해로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그러나 경험이 있는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거기에 위험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의 독특한 성격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세속적인 사물이 그들의 마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알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구원을 얻게 되기 위하여 자극을 주는 모든 오락에서 그들을 격리시켜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67.

개심 후에 특별히 경계가 요구된다 ― 자녀들이 세상 쾌락들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고자 스스로 결심할 때에 주의 깊고 신실한 부모들의 마음에서 얼마나 큰 짐을 덜어 주는 것이 되겠는가! 그러나 그러한 때에라도 부모들의 노력이 그쳐져서는 안 된다. 이러한 청년들은 죄와 그리고 나면서부터 가진 악을 대적하는 싸움을 이제 겨우 시작하였을 뿐이다. 따라서 그들은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그들의 부모들의 충고와 수호가 요구된다.―상동, 267, 268.

세속적인 매혹에서 자녀들을 보호하는 비결 ― 얼마나 많은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가정에 매어 놓을 수 없는 사실로 인하여, 그들이 가정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로 인하여 슬퍼하고 있는가! 그들은 연소할 때에 외인들과 짝하고 싶어한다. 그리하여 장성하자마자 그들은 속박과 부당한 단속처럼 보이는 것에서 뛰쳐나와 어머니의 기도에도 아버지의 권면에도 유의하지 않게 된다. 530 원인을 조사하여 보면 죄는 부모님 편에 있다는 것이 대개 드러날 것이다. 그들은 가정을 마땅히 그래야 할 가정, 즉 매력적이고 유쾌하며 그리고 친절한 말, 즐거운 표정, 진정한 사랑 등의 햇빛으로 광명한 곳으로 만들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을 구원하는 비결은 그대의 가정을 사랑스럽고 매력적인 곳으로 만드는 데 있다. 부모들이 방임하면 자녀들을 하나님께도, 가정에도 묶어 놓지 못할 것이지 지력을 합당하게 훈련시키고 교육하여 견고하고 경건한 감화를 끼치면 많은 자녀들을 멸망에서 구원할 것이다.―RH, 1884.12.9.

자녀들의 출입을 감독하는 것은 부모들의 의무이다. 그들은 자녀들을 격려하고 그들을 가정으로 이끌어 들일 매력적인 것들을 그들 앞에 제시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부모들이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들로 깨닫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그들은 가정을 명랑하고 유쾌하게 만들어야 한다.―교회증언 1권,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