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81장-영속적인 만족을 주는 휴양
17편오락과 휴양

81장 - 영속적인 만족을 주는 휴양

506 손과 마음과 품성을 계발시키는 운동 ― 단순히 놀이나 운동만을 위하여 하는 운동에서는 최대의 유익을 얻을 수 없다. 신선한 공기에 접촉함으로써 그리고 근육의 활동에서 어느 정도의 유익은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유용한 책임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와 동일한 양의 정력을 바친다면 더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요 흡족한 느낌을 맛보게 될 것이다. 그 까닭은 이러한 운동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느낌과 의무를 잘 이행하였다는 양심의 수긍이 수반하기 때문이다.―FE, 418.

유년들과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에게 유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하기 위하여 운동을 하리라는 욕망이 일깨워져야 한다. 마음과 품성을 계발시키고 손으로 유용하게 되도록 가르치며 청년들로 그들에게 지워진 생애의 부담을 감당하도록 훈련시키는 그러한 운동은 육체적인 근력을 주고 모든 신체 기능에 활기를 주는 운동인 것이다. 고상한 근면과 선을 행하고자 하는 생활 습관을 양성함에는 보상이 있다.―상동, 418, 419.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들만을 생각하는 휴양을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휴양을 위하여 할 때 더 큰 축복을 받게 된다. 본래 아이들은 열성적이고 감명을 받기 쉬운고로 남의 말에 쉽게 감응한다.―교육, 194.

청년으로서의 예수님의 모본 ― 예수님의 생애는 근면으로 빈틈이 없으셨다. 자기의 계발되는 체력에 알맞은 각종 업무를 수행하심으로 활동하셨다. 507 예수께서는 자기에게 지워진 일을 행하심으로써 흥분적이고 무용한 오락에 탐닉할 시간이 없으셨다. 예수께서는 도덕성을 해치고 육체의 건강을 약화시키는 일에는 참여하지 아니하셨으며 오히려 유용한 노동으로, 심지어 곤란을 견뎌내시기 위하여 훈련을 받으셨다.―YI, 1893.7.27.

그리스도의 지상 생애는 모든 인간 가족에게 모본이 되셨다. 가정에서는 순종하셨고 유용하셨다. 목수의 일을 배우시고 나사렛의 작은 목공소에서 당신의 손으로 친히 일하셨다….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족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그 위에 있더라”고 말한다. 예수께서는 유년 시대와 청년 시대에 일을 하심으로써 심신을 계발시키셨다. 예수께서는 각 분야에서 최선의 사업을 하기 위하여 당신의 체력을 무모하게 사용하지 아니하셨고 그 체력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할 운동을 하셨다. 주께서는 연장을 다루는 일에도 서툴게 되기를 원치 아니하셨다. 그분은 품성에 있어서 온전하셨던 것처럼 직공으로서도 완전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훈과 모본으로 유용한 노동을 고귀한 것으로 높이셨다.―FE, 417, 418.

변화 있는 노동을 통한 원기 회복 ― 젊은 사람들은 그들이 향유하는 모든 특권, 시간의 이용, 그들의 재능의 올바른 사용 등에 책임을 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에게는 아무런 오락도 휴양도 없는 것인가?” 아무런 변화 없이 일하고 일하고 또 일할 것인가?” 하고 물을지 모른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76.

막중한 힘이 드는 육체 노동으로부터 한동안 변화를 얻는 것은 그들이 다시 힘을 기울여 노동에 종사함으로 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우 요긴한 일이다. 그러나 전적으로 쉬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고 또 그들의 체력에 관한 한 최선의 결과가 될 수도 없다. 한 가지 종류의 노동으로 피곤해졌을 때에라도 그들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여서는 안 된다. 이런 때에 그들은 힘을 별로 쓰지 않고서도 어머니나 누이에게 축복이 될 것들을 무엇인가 해줄 수도 있다. 508 어머니와 누이들이 감당해야 할 가장 무거운 짐들을 자기가 직접 맡아서 그들의 수고를 덜어 줌으로써 그들은 원칙에 근거를 둔 오락 즉 그들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오락을 발견할 수 있으며 그들의 시간을 쓸데없는 일에나 이기적인 방종에 소비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시간은 늘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그들은 기분 전환으로 항상 원기를 회복해 뿐 아니라 모든 순간마다 어떤 사람에게 유익을 가져다줌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것이다.―3T, 223.

많은 사람들이 신체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 이기적인 오락에 탐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들 주장한다. 신체의 최선의 계발을 위하여 변화가 요구되는 것은 사실이다. 변화를 통하여 심신이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에게 요구되는 일상 의무를 등한히 하면서 어리석은 오락에 빠지면 이 목적은 이루어지지 아니한다.―YI, 1893.7.27.

하나님께 축복 받은 학생들을 위한 계획 ― 우리는 청년들의 지적 능력과 신체의 능력을 동등하게 단련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전신을 건전하게 단련시키는 것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오스트레일리아에 이러한 방면으로 부모들과 청년들을 교육해야 할 힘든 사업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완전한 교육을 받기 위해서 책에서 지식을 얻는 시간과 실습에 지식을 얻는 시간으로 나누어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교훈을 배우게 될 때까지 견인 불발의 노력을 하였다.

경기와 오락의 추구에 시간을 소비해 온 학생들은 토지를 개간하고 땅을 갈고 가옥을 건축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하루의 일부를 유용한 일에 소비하였다. 509 주께서는 이같이 유용한 교훈을 배우는 데 시간을 바친 학생들을 축복하셨다.―Letter 84.1909.

하나님께서는 건강을 향상시키시기 위하여 유용한 일을 제공하셨다. 이런 유용한 일은 또한 학생들로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자격을 갖추게 할 것이다.―RH, 1898.10.25.

단지 오락만을 위한 휴양을 준비하는 대신에 유익을 줄 운동을 주선해야 한다.―Pamphlet, 휴양, 47.

선교 활동은 이상적인 운동이다 ― 이 세상에는 쾌락을 위한 오락을 거의 전적으로 불필요하게 하는 유용하고 필수적인 일들이 많이 있다. 두뇌와 골격과 근육은 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때, 곧 선을 행하고 생각을 골똘히 하며 그들로 지적 능력과 신체 기관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훈련시킬 계획들을 도모할 때 견실하여지고 힘을 얻게 될 것인데, 이런 능력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재간들을 실제로 사용하게 할 것이다.―Notebook leaflet Ed.No.6, 1페이지.

하나님이 청년들에게 주신 근육과 두뇌를 사용함으로써 선을 행하고자 언제나 노력하게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타인의 수고를 가볍게 해 주고, 슬픈 자를 위로하고, 낙심한 자를 일으켜 주고, 소망 없는 자들에게 위로의 말을 해 주고, 종종 학생들을 성인 남녀로서의 위신에서 벗어나게 하여 수치와 치욕으로 이끌게 하는 희롱과 환락에서부터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보다 고결한 유용성의 통로들을 구하시며 고상한 마음의 소유자를 갖고자 하신다.―상동, 2페이지.

정신과 근육 활동에서 얻은 그같은 능력은 그들을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게 하여 금생의 보다 고상한 유용성을 위하여 교육시킬 선교 사업을 할 때 교육의 매우 요긴한 부문인 유용한 일을 통하여 지극히 높은 종류의 운동 방법과 수단을 고안해 낼 것이다….

510 이것이 모든 청년이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일하고 실천하고자 힘써야 할 사업이 아닌가? 그대에게는 그리스도의 도움이 있다. 학생들의 생각은 넓어질 것이다. 그 생각은 원대하게 미칠 것이요 유용성의 능력은 학생 생활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자라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팔과 손은 하늘의 인을 받을 만한 선을 행하는 데 사용되어야 하고, 그대는 마침내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상동, 1, 2페이지.

환자들을 위한 처방 ― 나는 환자들이 방을 떠나 꽃들을 가꾸거나 가볍고 즐거운 일을 하면서 옥외에서 시간을 보내도록 장려함을 받을 때 그들의 마음은 자신에게서 떠나 보다 잘 건강을 회복시킬 어떤 것으로 옮겨질 것이라는 지시를 받았다. 유익하고 생명을 주는 요소로서 바깥 운동을 권하여야 한다.―MM, 234.

즐거운 새들의 노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무성한 임야와 정원에 시선을 돌릴 때에 우리는 오로지 즐거워할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후하신 손으로 우리를 위하여 준비하신 모든 영광스러운 사물들에 관심이 쏠리도록 우리 마음을 이끌어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를 나타내는 이러한 풍성한 선물들을 깊이 생각할 때 우리는 연약함을 잊고 즐거워할 수 있을 것이며 주님을 향하여 마음으로 노래할 수 있게 될 것이다.―Health Reformer, 1871.7.

여러 해 동안 나는 때때로 건강을 되찾기 위하여 모든 육체 노동을 중지하는 것이 그릇된 일임을 환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을 보아 왔다. 이같이 함으로써 의지는 잠자게 되고 혈액은 완만하게 조직을 순환하여 끊임없이 더욱 더러워질 것이다. 환자가 자기의 증세를 실지보다 더 나빠진 것으로 생각할 위험에 빠져 있을 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반드시 가장 불행한 결과를 자아내게 될 것이다. 511 잘 조정된 노동은 환자에게 자기가 세상에서 전혀 쓸모 없는 사람이 아니요 적어도 조금은 유익이 된다고 하는 생각을 준다. 이것은 환자에게 만족을 주며 무익한 정신 오락이 결코 줄 수 없는 활력을 그에게 줄 것이다.―교회증언 1권, 568.

하나님께서 참된 쾌락을 찾도록 준비하심 ― 하나님께서는 빈부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쾌락, 깨끗한 생각과 이타적 행동을 기름으로써 얻어지는 쾌락, 인정 있는 말을 하고 친절한 행위를 함으로써 얻는 쾌락을 준비하셨다. 이같이 봉사하는 자들에게서부터 그리스도의 빛이 비쳐서 많은 슬픔으로 어두워진 생명을 환히 비춰 준다.―9T,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