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78장-전도의 중심이 되는 가정
16편가정의 사교 관계

78장 - 전도의 중심이 되는 가정

484 부모는 자녀들을 올바르게 지도하여야 한다 ― 우리는 부모로서 또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자녀들을 올바르게 지도할 의무가 있다. 그들은 주의 깊고 지혜롭게 또한 친절하게 그리스도와 같은 봉사의 길로 인도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봉사 사업을 위하여 양육할 신성한 계약을 하나님과 맺고 있는 것이다. 그들로 하여금 봉사의 생활을 선택하도록 하며 또한 필요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감화력으로써 그들의 주위를 둘러주는 것은 우리의 첫째 의무이다.―치료봉사, 360.

자녀들은 현대의 다니엘과 에스더가 될 수 있다 ―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가정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대하여 가지신 목적은 우리의 한정된 통찰력으로는 이해할 수 없을만큼 넓고 깊고 높다. 하나님께서는 옛날에 가장 지체가 낮은 자 가운데서 당신께 충성된 자를 부르셔서 세상의 가장 높은 계급의 사람들에게 당신의 증인이 되게 하셨다. 유대인의 가정에서 자라난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하신 사업을 연구하며 또한 충실한 봉사에 대하여 배우는 중에서 자라나는 오늘날의 많은 청소년들도 또한 장차 입법 회의와 법정과 궁정에서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의 증인으로 서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더욱 넓은 봉사를 위하여 부르심을 받을 것이다. 전세계는 복음을 위하여 문을 열고 있다…. 세계 각지로부터 사랑의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구하여 죄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부르짖음이 들려온다…. 그들의 부르짖음에 응하는 것은 이 지식을 이미 받은 우리들의 책임이요 또한 우리에게서 이 지식을 나눠 받을 우리 어린이들의 책임인 것이다. 이스라엘의 역사상 중대한 위기에 왕후 에스더에게 “네가 왕후의 위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아느냐” 한 질문이 오늘날 이 중대한 시기에 있어서 모든 가족, 모든 학교, 모든 부모, 모든 교사, 또한 복음의 빛을 받은 모든 어린이들에게 발하여졌다.―교육, 241, 242.

485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성공적인 방법 ― 모든 사람이 다 외국에 선교사로 갈 수는 없으나 모든 사람이 그들의 가정과 이웃들에게 가정 선교사가 될 수 있다. 교인들이 그들 주위에 있는 자들에게 기별을 전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다. 가장 성공적인 것 중의 하나는 도와주고 이기심 없는 그리스도인 생애를 하는 것이다. 많은 희생을 들여가면서 인생의 싸움터에서 싸우고 있는 자들은 아무런 비용도 들지 않는 작은 관심으로 소생함을 받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하게 말하여진 친절한 말, 단순하게 보여진 작은 돌봄이 그 영혼을 엄습해 오는 유혹과 의심의 구름들을 일소하여 줄 것이다. 진정한 마음으로 단순하게 주어진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의 표현은 단순하고도 섬세한 그리스도의 정신에 접촉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자들의 마음 문을 열어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9T, 30.

남자들에게만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넓은 봉사의 분야가 있다. 유능한 요리사, 재봉사, 간호사 등 모든 사람의 도움이 요구된다. 가난한 가정의 가족들은 요리하는 방법과 자신의 옷을 만들고 꿰매는 방법, 환자를 간호하는 방법, 가정을 합당하게 돌보는 방법 등을 배워야 할 것이다. 아이들까지라도 자기들보다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사랑과 자비의 작은 심부름들을 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상동, 36, 37.

유년들과 청년들은 남을 위한 봉사에 참여해야 함 ― 어떤 부모들은 “내 집안 일과 내 자녀들이 나의 시간과 재정을 요구한다”고 변명한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은 주님을 위하여 일하도록 그대의 능력과 재능을 증가시키는 데에 있어서 그대들을 돕는 손이 되어야 한다. 아이들은 주님의 가족의 어린 식구들이다. 그들은 창조와 구속으로써 하나님의 것이 된 자기 심신을 하나님께 헌신하도록 인도함을 받아야 한다. 486 그들은 몸과 마음과 혼의 모든 능력들은 하나님의 것임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들은 이기심 없는 각종 봉사의 분야에서 돕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대들의 자녀들이 방해가 되도록 용납하지 말라. 자녀들은 육체적인 부담 뿐만 아니라 영적 부담까지도 그대들과 함께 나누어야 한다. 남을 도와줌으로써 그들은 그들 자신의 행복과 유용성을 증가시킨다.―7T, 63.

만일 각 교회의 젊은 남녀들이 하나님께 엄숙히 헌신한다면, 만일 그들이 가정 생활에서 그들의 피곤하고 고생으로 여윈 어머니를 도와 드리면서 극기를 실천한다면 우리 교회 안에 얼마나 놀라운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어머니는 이웃을 방문할 시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회가 생기면 자녀들은 아주 어린 때에라도 남에게 축복이 되는 자비와 사랑의 잔심부름을 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같이 하여 우리 믿음에 들어오지 아니한 수많은 불쌍하고 곤궁한 가정들에 들어갈 수가 있을 것이다. 많은 가정들에게 건강과 절제에 관한 책들을 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책들을 배포하는 것은 중요한 사업이니 그 까닭은 이 책들 속에는 질병의 치료에 관한 귀중한 지식, 곧 의사의 왕진 비용을 지불할 여유를 가지지 못한 자들에게 큰 축복이 될 지식이 들어 있는 까닭이다.―MS 119, 1901.

하나님께서는 어린 선교사들로서 활약하는 어린이들을 원하신다 ― 하나님께서는 어린 연령의 모든 아동들이 당신의 자녀가 되어 당신의 가족의 양자로 들어오게 되기를 원하신다. 비록 어릴지라도 청소년들은 믿음의 가정의 일원이 될 수 있을 것이요 매우 귀중한 경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Letter 104, 1897.

어린이들은 나이 어릴 때에 하나님의 사업에 유용한 인물이 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성급함과 조급함과 모든 죄를 이길 수 있도록 당신의 은혜와 성령을 그들에게 주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아이들을 사랑하신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주실 축복을 가지고 계시며 그들이 부모들에게 순종하는 것을 보시기를 좋아하신다. 487 예수께서는 그들이 당신을 위한 봉사를 하기 위하여 이기적인 쾌락에 대한 그들 자신의 경향과 욕망을 부정하는 당신의 어린 선교사들이 되기를 원하신다. 이 봉사는 장성한 자녀들의 봉사와 똑같이 하나님의 가납하심을 받는다.―RH, 1896.11.17.

부모들은 교훈과 모본으로써 그들의 자녀들이 회개하지 아니한 자들을 위하여 일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자녀들도 노인들과 곤고함을 당하는 자들을 동정하고 불쌍한 자들과 애통하는 자들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데 힘쓰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선교 사업에 부지런하도록 그들을 가르쳐야 하며 그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들의 유익과 그리스도의 사업을 전진시키기 위한 자기 부정과 희생을 자상하게 가르쳐 주어서 그들이 하나님과 동역하는 일꾼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6T, 429.

부모들은 예수 안에 있는 진리를 어린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은 천진한 방법으로 그들이 배운 것을 친구들에게 반복할 것이다.―MS 19, 1900.

교회는 청년들을 위하여 할 일을 가지고 있다 ― 교회를 감독하는 사람들은 젊은 남녀들이 그들에게 위탁된 재능을 활용하도록 훈련을 받을 수 있게 계획들을 수립하여야 한다. 교회의 어른들은 유년들과 청년들을 위하여 진지하고 인정 깊은 사업을 하도록 힘써야 한다. 목사들은 젊은 교인들이 선교 사업에 협력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일에 그들의 온 재간을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선교 집회에서 긴 설교를 함으로써만 그들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상상하지 말라. 생생한 흥미를 불 붙일 수 있는 방법들을 계획하라. 모든 사람이 활동할 수 있는 역할을 가지게 하라. 청년들이 그들에게 지시된 것을 행하도록 훈련시켜라. 매주 그들로 선교 집회에 보고를 가져오게 하여 그들이 경험한 것,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성공한 것들을 말하게 하라. 만일 헌신한 일꾼들이 이같은 보고를 한다면 그 선교 집회는 재미없거나 싫증나지 아니할 것이다. 488 그 집회는 흥미진진하여질 것이요 여기에 결석하는 일은 없게 될 것이다.―6T, 435, 436.

이웃 사람들에게서 기회를 찾으라 ― 모든 사람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그대의 이웃에게 행하여야 할 사업을 감당하라. 이는 그대가 이웃에게 책임을 지고 있는 까닭이다.* 다른 사람들이 그대에게 앞으로 나아가라고 재촉하는 것을 기다리지 말라. 그대를 위하여 생명을 바치신 그리스도께 대한 그대의 개인적인 책임을 명심하고 지체없이 행동하라. 마치 그리스도께서 잠에서 깨어 당신의 사업에 최선을 다하는 일에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재능을 사용하라고 그대에게 개인적으로 요구하시는 말씀을 듣는 것처럼 행동하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에서 영감을 받기 위하여 다른 누가 준비하고 있는가 살펴보지 말라. 그대가 만일 온전히 헌신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통하여 흑암 가운데 있는 많은 영혼들에게 빛을 전하는 통로로서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실 것이다.―MS 128, 1901.

그리스도인 가정들로 흑암한 지방에 들어가게 하라 ―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인 가정이 흑암과 오류 중에 빠져 있는 사회에 들어가서 주님을 위하여 현명하고 끈기 있게 일하기를 요구하신다. 이 부르심에 응하기 위하여는 자기희생이 요구된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모든 장애물이 제거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동안 영혼들이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이 죽어가고 있다. 세속적인 유익을 위하여, 과학적인 지식을 얻기 위하여 아주 많은 사람들이 역병(疫病)이 퍼진 지방에 모험적으로 들어가서 곤란과 궁핍을 견딜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구주에 관한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이를 즐겨 행할 자들은 어디 있는가?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구주를 소개하기 위하여 복음을 요구하는 지방에 들어갈 남녀들은 어디 있는가? ― 9T, 33.

489 가정들이 만일 지구상의 흑암한 지방, 곧 백성들이 영적 어둠에 싸여 있는 곳에 위치하여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생명의 빛을 자기들을 통하여 비치게 한다면 큰 사업이 성취될 수 있을 것이다. 그들로 목사의 도움이 없이는 처리해 나갈 수 없을만큼 사업이 확대될 때까지는 합회의 자금에 의지하지 않고 조용하고 조심성 있는 방법으로 그들의 사업을 시작하게 하라.―6T, 442.

다른 사람들이 일할 수 없을 때에 아이들이 일할 것이다.―사람들이 진리를 이 이상 더 전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는 것을 하늘 천사들이 볼 때에 하나님의 성령이 아이들에게 임할 것이요 그들은 나이 많은 일꾼들이 그들의 길이 막혀서 행할 수 없는 진리 선포의 사업을 행할 것이다.―상동, 203.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 이 유년들과 청년들의 대다수가 진리를 증거함으로써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인 바 이 진리는 단순하게, 그러면서도 영과 능력으로 전하여질 것이다. 그들은 주님을 경외함을 배웠으며 그들의 마음은 신중하고 경건한 성경 연구에 의하여 부드러워졌다. 가까운 장래에 많은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영을 받게 될 것이며 나이 많은 교인들이 잘 할 수 없는 시기에 진리를 세상에 선포하는 일을 행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37.

우리 교회 학교는 어린이들로 이 위대한 사업에 준비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정하여 주신 것이다. 여기서 아이들은 이 시기를 위한 특별한 진리와 실제적인 선교 사업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앓는 자와 고통 당하는 자들을 돕기 위하여 사역자의 군대에 응모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은 의료 선교 사업에 참여하여 미력이나마 이 사업을 추진시키도록 도와줄 수 있다…. 490 하나님의 기별이 그들을 통하여 알려지게 될 것이요, 그의 구원하시는 치유력이 만국에 알려질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양무리들을 위하여 책임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을 하나님의 사업을 행하도록 교육시키고 훈련시켜야 할 것이다.―6T, 203.

실천으로 행하기를 배우라 ―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과 충성은 참된 봉사의 원천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에 감동된 사람의 마음에는 그를 위하여 일하고자 하는 소망이 생긴다. 이 소망을 장려하고 북돋아 주고 바르게 인도하도록 하라. 집에나 근처에 또는 학교에, 가난한 사람, 고생 당하는 사람, 무지한 사람, 불운한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재난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귀한 봉사의 기회로 여길 것이다.

다른 모든 일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일에 있어서도 그 일을 하는 중에 기량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인생의 평범한 의무와 도움이 필요한 자와 고생하는 사람에게 봉사하는 일에서의 훈련을 통하여 실력이 확보되는 것이다. 이것이 없이는 아무리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것이라도 무익할 뿐 아니라 유해하기까지 한 것이다. 사람이 헤엄을 배우는 것은 뭍에서가 아니요 물에서인 것이다.―교육,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