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54장-가족의 신앙
12편가정 생활의 표준

54장 - 가족의 신앙

317 가족 신앙의 정의 ― 가족 신앙은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는데 있다. 가족의 모든 식구는 그리스도의 교훈으로 양육을 받아야 하며 각 영혼에 대한 관심은 엄격히 보호되어야 하는데 이는 사단이 속여서 그리스도에게서 꾀어내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것이 모든 가족이 도달해야 할 목표로 삼아야 할 표준이다. 그리고 그들은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겠다고 결심하여야 한다. 부모들이 교육하는 일에 부지런하고 경계하며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목표로 자녀들을 훈련시킬 때에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자녀들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그들은 하나님께 협력하는 것이요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협력하시는 것이다.―MS 24b, 1894.

신앙적 교훈에는 평범한 교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것은 곧 그대가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기도하며 예수께 가까이 나아가서 그들의 모든 필요를 아뢰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곧 그대의 생애에서 예수가 그대의 전부가 되시며 그의 사랑이 그대를 인내하게 하고 친절하게 하고 관용하게 할 뿐 아니라 아브라함이 그리하였던 것처럼 그대의 자녀들을 명하여 그대를 따르게 하는 일에 확고하다는 것을 보여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Letter 8a, 1896.

그대가 가정 생활에서 처신하는 그대로 하늘 책에 기록된다. 하늘에서 성도가 되기를 원하는 자는 먼저 자기 가정에서 성도가 되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가정에서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들은 유능한 교인이 될 것이요 교회나 사회의 사무들을 그들의 가정 문제를 처리하는 같은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신앙이 단순히 고백에 그치지 말게 하고 실제적인 것이 되게 하라.―MS 53, 일자미상.

318 신앙이 가정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함 ― 가정의 신앙이 놀랄 만큼 등한히 여김을 받고 있다. 남녀들이 외국의 선교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그들은 외국 선교 사업을 위하여 후한 연금을 바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바치는 것이 가정에서 올바른 모본을 끼치는 데 게을리 한 것에 대한 보상이 되리라고 생각하면서 자신들의 양심을 만족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가정은 그들의 특별한 밭이니 이 밭을 등한히 여긴 데 대한 핑계를 하나님께서는 받아들이지 않으신다.―ST, 1899.8.23.

신앙이 가정에서 실천되는 곳에 큰 유익이 이루어진다. 신앙은 하나님께서 가정에서 행하여지도록 계획하신 바로 그 사업을 부모들로 행하도록 인도할 것이다. 자녀들은 주를 경외함과 그의 훈계 안에서 양육을 받을 것이다.―RH, 1894.3.13.

현세대의 청년들이 보다 더 종교적으로 기울어지지 않는 이유는 그들의 교육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마음대로 성을 내도록 허용하거나 그대가 세운 법을 불순종하여도 벌을 주지 아니하고 그대로 지나쳐 버림으로 자녀들을 위한 참된 사랑이 행사되지 아니한다. 가지가 굽으면 나무는 기울어지는 법이다.―2T, 701.

신앙이 사회에 감화를 끼치려면 먼저 가정 사회에서 감화를 끼치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이 가정에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도록 훈련을 받는다면 그들이 세상에 진출할 때에 그들의 가족들을 하나님을 위하여 훈련시킬 준비가 될 것이며, 그같이 하여 진리의 원칙이 사회에 자리잡게 될 것이며 세상에서 뚜렷한 감화를 끼칠 것이다. 신앙을 가정 교육에서 분리시켜서는 안 된다.―ST, 1886.4.8.

가정의 신앙은 교회에서의 신앙보다 앞장서야 한다 ― 가정에서 교회의 번영의 기초가 놓여진다. 가정 생활을 지배하는 감화는 교회 생활에 옮겨진다. 그러므로 교회의 의무는 먼저 가정에서 시작되어야 한다.―ST, 1898.9.1.

319 우리 가정에서 좋은 신앙을 가질 때에 우리는 훌륭한 종교 집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가정의 보루를 지켜라. 그대의 가족을 하나님에 바치고 가정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말하고 행동하라. 그대가 교사라는 사실을 알고 가정에서 친절하고 관용하고 인내하라. 모든 어머니는 교사이며 모든 어머니는 어떻게 가르칠까를 알기 위하여, 또 올바른 성격 곧 정당한 형태의 품성을 자녀들에게 주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Ms 70, 일자미상.

가정의 신앙이 부족한 곳에서는 믿음의 고백은 무가치하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임하실 때에 품성이 변화될 것이라고 생각함으로써 스스로 속이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마음의 변화는 있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품성의 결함을 이 세상에서 회개하여야 하며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은혜의 시기가 계속되는 동안에 이 결함들을 극복하여야 한다. 이 세상은 하늘의 가족이 되기 위하여 준비하는 장소이다.―ST, 1892.11.14.

가정의 신앙이 크게 요구된다. 따라서 가정에서 사용하는 우리의 언어는 바른 성격의 말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에서 하는 우리의 간증은 무가치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이 가정에서 온유와 친절과 예의를 나타내지 못하는 한 그대들의 믿음은 헛될 것이다. 가정의 신앙이 좀 더 참되다면 교회 안에는 더 많은 능력이 있게 될 것이다.―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409.

신앙적 교훈을 지체시키는 것은 두려운 실수임 ― 자녀들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 없이 자라도록 하는 것은 가장 통탄할 일이다.―ST, 1894.4.23.

부모들은 자녀들이 장래에 별고 없이 세상에 진출할 것이며 그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히 신앙적 경험을 갈망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자녀들에게 신앙적 훈련을 주는 사업을 등한히 함으로 가장 무서운 실수를 범하고 있다. 부모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마음속에 진리와 사랑과 하늘의 속성들로 된 귀중한 씨를 심지 아니한다면 사단이 마음 밭에 가라지를 뿌리리라는 것을 깨달을 수 없는가? ― ST, 1912.8.6.

320 자녀들이 신앙 없이 자라도록 허용되는 일이 그토록 잦은 것은 그들의 부모들이 그들에게 명하여진 그리스도인의 의무들을 수행하기엔 그들이 너무 어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신앙 문제에 관한 자녀들의 의무에 대한 문제는 절대적으로 그리고 지체됨이 없이 가족의 일원으로 있는 동안에 결정되어야 한다.―RH, 1897.4.13.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단호하고도 완전히 자제력을 가지고 무엇을 하여야 하고 무엇을 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위치에 서 있다. 친절과 자제로 그들을 위하여 행하는 모든 노력은 그들의 품성에 단호함과 결심의 요소를 계발시킬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녀가 도둑질하는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듯 더 이상 안식일을 어기는 것과 종교적인 예배와 가족의 기도를 등한히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도록 이 문제를 일찍부터 반드시 해결할 의무가 있다. 부모들의 손이 친히 방책을 세워야 한다.―MS 119, 1899.

아주 어릴 때부터 그리스도의 노선에 따른 현명한 교육이 시작되어 추진되어야 한다. 아이들의 마음이 감수성이 예민할 때 영원한 사실들에 관하여 가르쳐 주어야 한다. 부모들은 자기들이 하나님의 면전에서 살고 말하고 행동하고 있음을 기억하여야 한다.―RH, 1894.3.13.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어떤 길을 좇고 있는가? 그대들은 신앙 문제에 있어서 그대들의 자녀들이 모든 제한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고 하는 생각의 바탕에서 행동하고 있는가? 그대들은 유년기, 청년기를 통하여 그들로 권면이나 권고의 말을 듣게 함이 없이 방임하고 있는가? 그들이 마음대로 행하도록 버려두고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책임을 등한히 하고 있는 것이다.―상동.

아이들의 연령에 교훈을 적응시킴 ― 어린 자녀들의 이해력이 뜨이자마자 부모들은 그들이 베들레헴의 아기에 관해서 귀한 진리를 받아 들이도록 예수님의 이야기를 그들에게 말해 주어야 한다. 자녀들의 마음속에 그들의 연령과 능력에 적합한 단순한 경건함으로 정서를 감명시켜라. 321 그대의 자녀들이 기도로써 예수께 나오게 하라. 예수께서는 그들이 언어를 발음하기를 배울 때에 신앙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도록 하셨기 때문이다.―ST, 1912.8.27.

자녀들은 아주 어릴 때에 영적 감화에 민감하다. 주께서는 이런 아이들을 당신의 특별하신 보호 아래 두신다. 그리하여 그들이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함을 받을 때에 그들은 부모들을 돕는 자가 될 것이요 방해하는 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ST, 1912.4.23.

부모들은 가정에서 공동 책임으로 신앙을 육성한다 ― 아버지와 어머니는 가정에서 신앙을 보존하는 일에 책임을 진다.―MS, 47, 1908.

어머니는 자기 가족의 영적 필요를 위하여 시간을 바칠 수 없을만큼 그토록 많은 걱정거리들을 자기 혼자 도맡지 말아야 할 것이다. 부모들은 그들이 하는 일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도록 하자. 그들이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을 때에 그들의 큰 책임을 진정으로 깨닫게 될 것이요. 그들은 거기서 상담과 교훈에 있어서 결코 실수함이 없는 분께 그들의 자녀들을 맡길 수 있다….

가족의 아버지 된 자는 영적 교훈을 주는 모든 수고를 어머니에게만 떠맡기지 말아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에 의하여 큰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들은 저희 자녀들로 조사 심판을 위하여 준비시키는 일에 있어서 각자의 역할을 행해야 한다.―Letter 90, 1911.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을 그대와 더불어 신앙 활동에 참가하게 하라. 그대의 믿음의 팔로 감싸고 그들을 그리스도께 바쳐라. 어떤 것이라도 그들을 올바르게 훈련시켜야 할 그대의 책임을 버리지 못하도록 하라. 어떠한 세상의 관심사라 하더라도 이것이 그대로 하여금 그들을 뒷전에 놓고 잊어버리지 못하게 하라. 그대의 그리스도인 생활이 그들을 그대에게서 분리하지 않게 하라. 그들을 그대와 함께 그리스도께 이끌어서 그들의 마음이 하늘의 진리와 친숙되게 교육하라.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사랑하는 행위들과 관련을 가지게 하라. 322 그들을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품성을 건설하도록 도와주려고 힘쓰는 자녀들로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인도하라.―ST, 1912.4.23.

가정에서의 신앙 ― 이것으로 무엇인들 성취하지 못하랴? 그것은 하나님께서 각 가정에서 행하여지도록 경영하신 바로 그 사업을 행할 것이다. 자녀들은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함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사회의 열성 분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의 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고 훈련을 받을 것이다.―MS 7, 1899.

자녀들은 부모들에게서 언행이 일치하는 생애를 기대한다 ― 청년들의 마음에는 모든 것이 인상을 남긴다. 그들은 안색을 살펴보고 음성에 감화를 받으며 태도를 비슷하게 모방한다. 신경질적이고 성미가 까다로운 부모는 자녀들에게 그들이 어느 때엔가는 세상이 모두 자기 것이라면 세상을 다 주고서라도 버릴 수 있었으면 하고 생각하게 될 그러한 공과를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은 부모의 생애에서 부모들의 믿음과 일치하는 언행 일치를 보아야 한다. 언행 일치의 생활을 영위하고 자제력을 행사함으로써 부모들은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할 수 있다.―4T, 621.

하나님께서는 질서 있는 가정을 존귀히 여기신다 ― 가정에서 하나님을 첫째로 삼는 부모들, 자녀들에게 주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가르치는 부모들은 질서 있고 잘 훈련된 가정, 곧 하나님을 반역하지 아니하고 그를 사랑하고 순종하는 가족을 세상에 제시함으로써 천사들과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가정에서 그리스도는 낯선 분이 아니며 그의 이름은 존중히 여김을 받고 영광받는 가정의 이름이 된다. 하나님께서 최고 통치자로 다스리시고 그 자녀들이 신앙과 성경과 그들의 창조자를 존중하도록 가르침을 받는 가정을 천사들은 기뻐한다. 이런 가정은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긴다”는 허락을 주장할 수 있다.―5T, 424.

323 그리스도를 가정에 모셔들이는 방법 ― 그리스도가 마음에 계시면 그분은 가정 안에 모셔진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성령께 순종하는 생애의 중요성을 느끼는데 이는 구원의 후사가 될 자들을 섬기는 하늘의 천사들이 자녀들을 가르치는 사업을 위하여 부모를 교육하고 훈련시키면서 가정에서 교사로서 그들을 섬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가정 안에 구속주를 공경하고 영화롭게 할 작은 교회를 가질 수 있다.―MS 102, 1901.

신앙이 매력 있게 하라 ― 그리스도인 생애가 매력 있는 생활이 되게 하라. 그리스도를 좇는 자들이 그들의 가정을 이룰 나라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그대가 이렇게 행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자녀들을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며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러 가신 그 저택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자 하는 욕망으로 그들을 충만하게 할 것이다.―RH, 1901.1.29.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틀에 박힌 신앙을 가지도록 강요하지 말고 그들 앞에 매력적인 빛으로 영원한 원칙들을 제시하여야 한다.―ST, 1912.8.27.

부모들은 그들의 명랑함과 그리스도인적인 예모와 부드럽고 따뜻한 동정으로써 그리스도교 신앙을 매력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존경과 순종을 요구하는데 있어서는 확고해야 한다. 자녀의 마음속에 바른 원칙이 확립되지 않으면 안 된다.―RH, 1899.6.27.

우리는 청년들에게 옳은 일을 행하게 하는 동기를 유발시켜 주어야 한다. 은과 금이 이 일을 할 수 없다.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과 자비와 은혜를, 그 말씀의 귀중함을 그리고 이기는 자의 기쁨을 나타내 보여 주자. 이와 같은 노력으로 그대는 영원토록 지속될 사업을 행하는 것이 될 것이다.―MS 93, 1909.

어떤 부모들이 실패하는 까닭 ― 어떤 부모들은 비록 신앙인이라고 공언은 하지만 하나님을 섬기고 그에게 순종하여야 한다는 사실, 편의와 쾌락과 성벽이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방해하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그들의 자녀들 앞에 제시하지 않는다. 324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 이 사실이 실 생애와 품성 가운데 짜여 들어가야 한다.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돌아가신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통하여 얻은 바 하나님께 대한 바른 관념이 그들의 마음에 감명을 끼쳐야 한다.―RH, 1890.6.24.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이런 모든 일을 행할 만한 시간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대들은 그대들의 가정에서의 사업을 행하기 위한 시간을 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사단이 그 부족한 데를 대신 채울 것이다. 이 사업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대의 생애에서 끊어 버려라. 그리고 그대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명하시는 바에 따라 훈련시켜라. 세속적인 성질의 것을 등한히 하라. 검소한 생활로 만족하라. 그대의 소원을 억누르라. 그러나 부디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 자신과 그대의 자녀들의 종교적 훈련을 등한히 하지 말라.―MS 12, 1898.

모든 가족이 하나님께 헌신해야 함 ― 모세가 유월절에 관하여 준 지시는 의미 심장하다. 그것은 현 시대의 부모들과 아이들에게도 적용된다….

아버지는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행동하여야 했다. 만일 아버지를 여의었을 경우에는 맏아들이 문설주에 피를 뿌리는 이 엄숙한 행위를 수행하여야 했다. 이것은 각 가정에서 행해져야 할 일의 상징이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가정 안에 모으고 그들 앞에 그리스도를 그들의 유월절 양으로 제시해야만 한다. 아버지는 가정의 모든 식구들을 하나님께 바치고 유월절 잔치가 상징하고 있는 사업을 행해야 한다. 이 엄숙한 의무를 다른 사람의 손에 맡기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RH, 1895.5.21.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하나님께 충성하겠다고 결심하도록 하라.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을 가정 안에 모아서 문설주에 피를 뿌림으로써 그리스도를, 보호하시며 구원하실 수 있는 유일하신 분으로서 제시하여 죽이는 천사가 고임을 받는 가정을 그냥 지나칠 수 있도록 하자. 325 인간의 감화 이상의 어떤 감화가 가정 안에 역사하고 있음을 세상 사람들이 보게 하자. 부모들은 그리스도의 편에서 하나님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주의 은혜의 도우심을 힘입어 부모의 직분을 통해서 얼마나 큰 일을 이룰 수 있는가를 나타내 보이도록 하라.―RH, 1895.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