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36장-자녀와 사귀는 일
9편가정의 띠 아버지

36장 - 자녀와 사귀는 일

220 자녀와 더불어 시간을 보내라 ― 보통의 아버지는 자기의 자녀들을 자기에게 이끌어 붙들어 맬 많은 귀중한 기회들을 허송한다. 직무를 마치고 귀가했을 때 그는 얼마의 시간을 그의 자녀들과 더불어 보내는 것이 즐거운 변화라는 것을 배워야 한다.―ST, 1877.12.6.

아버지들은 자녀들과 더불어 섞여 사귀고, 작은 난처한 일들을 가진 그들을 위로하고, 강한 사랑의 줄로 그들을 그들의 마음에 매며, 그들의 자라나는 마음에 그들의 충고가 신성하게 여겨지게 만들 그런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자신들의 그릇된 위엄을 풀고 얼마간의 자기 만족을 위한 시간과 여가를 희생해야 한다.―상동.

아들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라 ― 아버지는 그의 더욱 큰 경험으로 아들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들을 자기 마음에 붙들어 매는 그런 단순성과 부드러움을 가지고 그들과 이야기하면서 그의 아들들과 밀접히 교제하여야 한다. 그는 그들로 자기가 언제나 그들의 가장 큰 유익과 행복을 위하여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게 해야 한다.―CT, 128.

아들들을 가진 아버지는 자기의 직업이 무엇이든 간에 자기가 보호하고 있는 영혼들을 결코 등한히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는 이 자녀들을 세상에 나게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그들이 성결하지 못한 교우 관계와 악한 동무를 사귀지 않도록 보호할 책임을 하나님께 대하여 진 것이다. 그는 그의 활동적인 아들들을 전적으로 어머니의 보호에 맡겨서는 안 된다. 이것은 그녀가 지기에는 너무나 무거운 짐이다. 그는 어머니와 자녀들의 최선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일을 준비해야 한다. 자제하며 자녀들을 지혜롭게 다루어 훈련하는 일이 어머니에게 아주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21 이런 경우라면 아버지는 더욱 많은 부담을 져야 한다. 그는 자기의 자녀들을 구하기 위하여 가장 결정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굳은 결의가 있어야 한다.―MS 79, 1901.

쓸모 있는 사람이 되도록 자녀들을 훈육함 ― 가장인 아버지는 유용성과 의무를 위하여 자기 자녀들을 훈육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먼저 해야 할 그의 특별한 일이다. 자녀들의 생애의 초년에는 자녀들의 성격을 꼴 짓는 일은 주로 어머니에게 맡겨진다. 그러나 어머니는 언제나 그가 아버지의 협력을 받고 있다고 깨달아야 한다. 만일 아버지가 자기 가족을 위하여 거의 전적으로 유용한 일을 할 수 없는 일에 종사하고 있다면 그는 마땅히 자기 자녀를 위하여 얼마간의 시간을 바치는 데 방해를 받지 않을 다른 직업을 구해야 한다. 만일 그가 그들을 등한히 한다면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맡기신 책임에 불성실한 것이다.

아버지는 세상의 유혹보다도 더욱 강한 감화를 자녀들에게 끼칠 수 있다. 그는 자기 가정의 어린 자녀들이 가진 각자의 경향과 성격들을 연구하여 그들의 필요와 위험을 알아서 나쁜 것을 억누르고 옳은 것을 장려해 줄 수 있는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RH, 1894.8.3.

그의 직업이 어떤 것이든, 그것이 그의 자녀들이 여호와의 도를 지키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을 등한히 한 데 대한 구실이 될 만큼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ST, 1894.9.10.

다양한 기질들에 정통하게 되라 ― 아버지는 자기 자녀들의 성질과 필요를 연구할 시간을 낼 수 없을 정도로 직업에나 혹은 연구에 몰두해서는 안 된다. 그는 자녀들이 그들의 여러 가지 성향에 맞는 유용한 일에 계속하여 분주하게 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는 일을 도와주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5.

222 아버지들이여,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그대들의 자녀들과 함께 보내라.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되도록 그들을 훈육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그들의 여러 가지 성향을 알아내려고 힘쓰라. 결코 한 마디의 낙담시키는 말도 하지 말라. 어두움을 집에 가져오지 말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쾌활하고 친절하고 애정을 가지라. 그러나 그들 멋대로 하도록 허용하는 어리석음을 범치 말라. 그들로 하여금 누구나가 다 겪어야 하듯이 그들의 작은 실망을 참도록 하라. 그들로 피차에 가진 작은 불평을 가지고 그대에게 오도록 조장하지 말라. 저들을 가르쳐서 피차에 참고 각각 피차에 신뢰와 경의를 가지도록 힘쓰라고 가르치라.―MS 60, 1903.

일하고 운동하는 중에 그들로 더불어 사귀라 ― 아버지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을 낙심시키지 말라. 권위에 애정을, 확고한 제지에 친절과 동정을 연합시켜라. 그대들의 여가 시간 중의 얼마를 자녀들에게 바치라. 그들과 친해지라. 그들의 활동과 그들의 운동에 동참하여 그들의 신임을 얻으라. 그들과 친구가 되되 특별히 그대들의 아들들과 친구가 되라. 이와같이 함으로 그대들은 선을 위하여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356.

천연계에서 그들에게 공과를 가르쳐라 ― 아버지는 어머니의 일을 가볍게 해 주라….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아름다운 꽃, 높은 나무들을 가리켜 보이라. 바로 그 나뭇잎들에서 자녀들은 하나님이 하신 일과 사랑을 더듬어 볼 수 있다. 아버지는 이 모든 만물을 만드신 하나님께서는 아름다운 것들과 선한 것을 사랑하시는 분이심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들의 백합화와 공중의 새들을 가리키시고 하나님께서 그것들을 어떻게 보호하시는지 보이셨으며, 새나 꽃보다 더욱 중요한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보호하실 것이라는 한 증거로 이것을 제시하셨다. 모양을 내기 위하여 아무리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하더라도 우리의 모양으로는 도저히 들에 피는 단순한 꽃에 보이신 은혜와 아름다움과 비교할 수 없음을 자녀들에게 말하여 주라. 223 그렇게 함으로 그들의 마음을 인위적인 것으로부터 천연적인 데로 이끌 수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이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누리도록 주셨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그들의 마음의 가장 선하고 가장 거룩한 애정을 드리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CTBH, 70.

아버지는 자녀들을 정원으로 인도하여 그들에게 눈트는 새싹들과 피는 꽃들의 여러 가지 색조들을 보여 줄 수 있다. 하나님의 사랑이 모든 나무와 꽃들과 풀잎마다에 나타난 대자연의 큰 책을 그들 앞에 펴 줌으로, 그런 매개물을 통하여 자녀들에게 창조주에 대한 가장 중요한 공과를 가르칠 수 있다. 아버지는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께서 나무들과 꽃들을 그처럼 돌아보신다는 사실에서 당신의 모양을 따라 꼴 지어진 피조물을 더욱 돌보아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깊이 감명시킬 수 있다. 그는 일찍부터 그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어린아이들이 인위적인 장식으로가 아니라 그들의 마음을 기쁨과 행복으로 고동치게 만들 수 있는 품성의 아름다움, 친절과 애정의 매력으로 아름답게 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할 수 있다.―ST, 1877.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