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30장-가족의 사귐
8편성공적인 가정

30장 - 가족의 사귐

190 부모들은 자녀들과 더불어 친해져야 한다 ―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과 정말로 친숙하지도 않다. 때로는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큰 거리가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감정에 좀더 깊이 관여하여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끌어낸다면, 자녀들에게 유익한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1권, 415.

아버지와 어머니는 피차에 충분한 동정을 가지고 협력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과 동무가 되어야 한다.―MS 45, 1912.

부모들은 자녀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도록 그들의 사랑과 신임을 얻는 가장 좋고 가장 성공적인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가족들에게 사랑의 햇빛을 반영하여야 한다.―RH, 1881.8.30.

격려와 칭찬 ― 어린아이들은 친구를 좋아하고 혼자서는 좀처럼 놀지 않는다. 그들은 동정과 친절을 갈망한다. 그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어머니에게도 기쁨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작은 기쁨과 슬픔을 어머니에게로 가지고 가는 것이 그들로서는 너무나 당연하다. 어머니는 비록 자기에게는 사소한 것이지마는 그들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를 냉랭한 태도로 취급함으로 예민한 그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 어머니의 동정과 인정은 귀중하다. 인정하는 표정과 권장하거나 칭찬하는 말은 그들의 마음에 햇빛과 같아서 흔히 그들을 하루 종일 기쁘게 해 줄 것이다.―치료봉사, 353.

부모들은 자녀들의 신임을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을 신뢰하고 그들의 마음속의 슬픔과 매일의 작은 번민과 시련을 토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교회증언 1권, 411.

191 친절하게 그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그대들의 마음에 붙들어 매라. 지금은 자녀들에게 위험한 시대이다. 그들을 그대들에게서 떠나게 하는 영향력이 그들 주변에 나타날 것이다. 그대들은 그것에 대항하여 싸워야 한다. 그대들을 그들의 절친한 친구로 삼도록 가르치라. 그들의 시련과 기쁨을 그대의 귀에 속삭이게 하라.―상동, 406.

자녀들이 부모들과 더욱 친숙해지면, 그들은 많은 악을 피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가져오고, 어떤 길이 옳은지 몰라서 난처해질 때 그 문제를 그들이 보는 그대로 부모 앞에 제시하고 충고를 구하는 태도를 갖도록 권유해야 한다. 그들의 위험을 보고 지적해 주는 일에 있어서 경건한 부모보다 더 적합한 자가 누구겠는가? 누가 자기 자신의 자녀들에게 있는 특수한 기질들을 부모보다 더 잘 알겠는가? 유아 시절부터 마음의 동향 하나하나를 주시함으로 선천적인 기질을 잘 알고 있는 어머니는 자녀들을 권유하기에 준비가 가장 잘 갖추어져 있다. 성품의 어떤 특성을 살펴보고 제지해야 할 것인지 하는 문제를 아버지의 도움을 받은 어머니보다 더 잘 말해 줄 사람이 누구겠는가.―상동, 411, 412.

“시간이 없다” ― “시간이 없다. 나는 자녀들을 훈육할 시간이 없다. 서로 사귀며 가정적인 기쁨을 가질 시간이 없다”고 아버지는 말한다. 그렇다면 그대는 하나의 가족으로서의 책임을 담당하지 말았어야 했다. 자녀들을 위한 시간을 자녀들을 위하여 쓰지 아니하므로 그대는 그들이 마땅히 그대의 손에서 받아야 할 교육을 그들에게서 강탈하는 것이다. 만일 그대에게 자녀가 있다면 그대는 어머니와 연합하여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해야 할 일이 있다.―FE, 65, 66.

“나는 내 자녀들과 함께 있을 시간이 없다”고 하는 것은 많은 어머니의 부르짖음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의 의복에 쓰는 시간을 줄이라. 192 그리고 그대의 몸치장 하는 일을 소홀히 하라. 방문을 받거나 방문하는 일을 소홀히 하고 한없이 여러 가지로 요리하는 것을 소홀히 하라. 그러나 결코 그대의 자녀들은 소홀히 하지 말라. 밀과 겨를 어찌 비길 수 있는가? 그대와 그대의 자녀에 대한 최선의 관심 사이에 아무것도 끼지 못하게 하라.―ST, 1901.4.3.

많은 걱정에 눌려 있는 어머니들은 때때로 그들의 자녀들을 꾸준히 가르치고 그들에게 사랑과 동정을 쏟을 시간을 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그들의 부모와 가정 안에서 그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동정과 친구를 발견하지 못하면, 그들은 마음과 성품을 다같이 위험하게 만들 다른 방면에서 그것들을 기대할 것이라는 사실을 부모들은 기억해야 한다.―치료봉사, 354.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일하며 놀라 ― 그대들의 좀 한가한 시간을 그대들의 자녀들과 함께 보내라. 그들과 함께 일하고 운동하면서 사귀고 그들의 신임을 얻으라. 그들의 우정을 계발시키라.―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2.

부모들은 저녁 시간들을 가족과 함께 보내라. 염려와 난처한 일을 그날의 수고와 함께 벗어 버리라.―CTBH, 65.

무뚝뚝하고 전제적인 부모에게 주는 권면 ― 부모나 교사들이 그들의 자녀들이나 생도들로 더불어 충분한 사교 관계를 가지지 못하면서 너무 지나치게 명령적이고 독재적이 될 위험이 있다. 그들은 흔히 지나친 격의의 태도를 나타내고 자녀들이나 학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는 냉랭하고 매정한 태도로 그들의 권위를 행사한다. 그들이 만일 자녀들을 그들 곁으로 가까이 모으고 그들을 사랑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그들의 모든 노력, 심지어 그들의 운동에까지라도 관심을 나타내고, 이따금 친히 아이들 속에 섞여 하나가 되어 같이 논다면 그들은 자녀들을 아주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사랑을 받고 신임도 얻을 것이다. 193 그리하면 어린이들은 더욱 신속히 부모와 교사들의 권위를 사랑하고 공경하게 될 것이다.―3T, 134, 135.

가정의 경쟁자로서의 나쁜 친구들 ―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자녀들의 마음을 지배하기 위하여 가장 강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그들은 공정과 그리스도인의 온유와 사랑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대들은 강력한 감화를 그들에게 끼치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대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일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가정의 매력과, 그대들과 교제하는 데서 얻는 매력을 갖게 하라. 그렇게 하면, 그들은 어린 친구들과 사귀고자 그처럼 갈망하지 않게 될 것이다…. 오늘날 세상에 있는 죄악과 자녀들에게 과해야 할 필요한 제지 때문에, 부모들은 그들의 마음에 자녀들을 붙들어 매는 노력을 배가시키고, 부모들이 자녀들을 행복하게 해주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교회증언 1권, 407.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로 더불어 친할 것 ―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냉랭함과 격의의 장벽이 있어서는 안 된다. 부모들은 자녀들과 친숙해 지고, 그들의 취미와 기질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에 공명하고,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알아내야 한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자녀들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과,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하여 그대의 온 힘을 다할 것이라는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 주라. 만일 그대들이 그렇게 한다면, 필요에 따라 과하는 그대들의 제재는 그들의 어린 마음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을 친절하고 자비롭게 다스리고,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마 18:10)는 말씀을 기억하라. 만일 천사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사업을 그대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해 주기를 원한다면, 그대들의 할 일을 다 함으로 천사들과 협력하라.

진실한 가정의 현명하고 부드러운 지도 아래 자라난 아이들은 쾌락과 동료를 찾아 곁길에서 방황하고 싶은 욕망을 갖지 않게 될 것이다. 194 죄악이 그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가정의 보호를 떠나 세상에 처할 때 받을 유혹을 저항할 강한 방어가 될 수 있는 습관과 원칙을 형성할 것이다.―치료봉사,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