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신도의 가정

본문보기

13장-가사 훈련
4편성패의 요소

13장 - 가사 훈련

87 결혼을 위하여 준비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 결혼하는 당사자들이 실제적인 가정 생활의 의무들을 알게 되기 전에 결혼 관계에 들어가는 것은 유익이 될 수 없다. 아내는 그에게 주어질 자녀들을 바로 양육할 수 있는 자격들을 갖추도록 그 정신과 예의 범절이 도야(陶冶)되어야 한다.―Pacific Health Journal, 1890.5.

어떤 교육 기관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함으로 해서 교육을 잘 받았다는 칭찬을 받는 많은 여성들은 부끄럽게도 실제적인 생활의 의무들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가정을 잘 단속하는 데 필요한 자격들과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필요한 본질적인 것들을 갖추지 못하였다. 그들은 여성의 고상한 지위와 권리에 대하여는 말할 수 있어도 그들 자신은 여성의 참된 지위에서 멀리 뒤떨어져 있다.

모든 가족들이 해야 할 의무들에 대하여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모든 면에 걸쳐 가사(家事)에 대하여 훈련을 받는 것은 하와의 모든 딸들의 권리이다. 모든 젊은 여인들은 그들이 아내와 어머니의 자리에 나가게 되는 경우 저희에게 주어진 영역 안에서 마치 여왕처럼 행사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을 인도하고 가르치며 하인들을 지도하며 또한 필요하면 그의 가족들의 필요들을 손수 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임무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인체의 기능과 위생의 원칙, 음식물과 의복의 재료, 노동과 휴양, 그리고 그들의 가정의 안녕에 밀접히 관련되는 그 밖의 무수한 일들을 이해하는 것은 아내의 권리이다. 88 자신의 귀여운 자녀들을 알지 못하는 간호원들이나 의사들에게 맡겨 두는 대신에 병든 자녀들을 친히 돌볼 수 있도록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최선의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은 그의 권리이다.

유용한 일을 할 줄 모르는 것이 참된 신사나 숙녀의 본질적인 특징이라는 생각은 사람을 창조하시던 당시의 하나님의 계획에 상치된다. 태만은 죄악이며 일상 생활에 있어서 해야 할 일을 알지 못하는 것은 내세에서 심각한 후회를 해야 할 충분한 원인이 될 어리석음의 결과이다.―FE, 75.

젊은 여인들은 요리나 그 밖의 집안을 돌보는 일을 미천한 일로 생각한다. 이런 까닭으로 많은 처녀들은 결혼하여 가족을 돌보게 될 때에 주부와 어머니에게 부담되는 의무에 대하여 아무런 생각이 없다.―치료봉사, 275, 276.

젊은 남녀들에게 있어 저희 가족의 일원이 될 자녀들을 돌아보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한 결혼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가정을 돌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신체 조직에 두신 법칙들을 이해함이 없이는 하나님에게나 그들 자신에게 대한 그들의 의무를 깨달을 수 없다.―MS, 19, 1887.

가사 훈련을 대학 과정에 두어야 한다 ― 우리 교회 대학에 다니는 청년 남녀들은 가정 생활에서 받아야 하는 교육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다. 우리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품성을 형성시켜 줌에 있어서 태만을 낳는 모든 성벽을 버리고 장차 그들에게 지워질 직무에 종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주 요긴하다. 그들은 일상 생활의 의무에 익숙하게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소리를 내거나 당황함이 없이 그들의 가정 의무들을 충분히 그리고 잘 해 낼 수 있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모든 일을 고상하게 그리고 질서 있게 해야 한다. 부엌과 건물 안에 있는 다른 모든 부분들은 유쾌하고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89 책들은 읽기에 적당한 시기가 올 때까지 젖혀 둘 것이요 가사에 등한히 함이 없이 독서할 수 있을 때까지는 공부하지 말 것이다. 가족들의 안락이 달려 있는 가사를 소홀히 하면서 책을 연구하는데 몰두해서는 안된다.

이런 의무들을 이행함에 있어서 경솔하고 태만하고 무질서한 습관들을 극복해야 할 것이니 이는 이를 시정하지 않는 한 이런 습관들이 생활의 모든 면에 반영되고 그것이 생활의 유용성을 망쳐 놓을 것이기 때문이다.―6T, 169, 170.

가정(家政)에 관한 지식은 필요한 것임 ― 학생들이 시간을 소비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학문 중에는 유용성이나 행복을 위하여 별로 필요하지 아니한 것이 많으나, 청소년들에게 절대로 필요한 것은 저희가 날마다 행하여야 할 의무를 충분히 깨닫는 일이다. 필요한 경우에는 젊은 여인이 프랑스어나 대수에 관한 지식은 없어도, 심지어는 피아노를 치지 못하는 채로는 지낼 수 있을지라도, 좋은 떡을 만들고 몸에 알맞는 옷을 짓고 그 밖에 가사에 속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만은 배우지 아니하면 안 될 것이다.

가족 전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요리하는 사람의 기술과 지혜처럼 중요한 것은 없다. 잘못된 조리와 비위생적인 식물을 준비함으로 주부는 어른들의 유용성과 아이들의 발육을 방해하며 심지어는 파멸하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반면에 몸의 요구에 맞고 구미를 끌고 입에 맞는 음식을 준비함으로 주부는 그렇게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크게 실패하였을 것을 그 만큼 올바르게 성취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같이 인생의 행복은 많은 점에서 날마다 당하는 일을 충실히 하는 일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교육, 198.

위생학의 원칙에 주의하라 ― 식사, 운동, 어린아이를 돌보는 일, 병자의 치료, 그 밖에 이와 비슷한 많은 일에 응용되는 위생학의 원칙에 우리는 보통 이상의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상동, 180.

90 위생학의 연구에 있어서 열심 있는 교사는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개인의 습관이나 주위의 환경을 완전히 청결하게 하여야 할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이다…. 위생적인 침실, 충분히 청결한 부엌, 영양이 중분한 식물이 품위 있게 놓여진 식탁 같은 것은 가족의 행복과 모든 뜻있는 손님의 존경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어떤 값비싼 가구를 응접실에 두는 것보다도 가치가 있음을 학생에게 가르칠 것이다.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눅 12:23)고 천팔백 년 전에 하늘로부터 오신 교사 예수께서 말씀하신 이 말씀은 오늘날에도 그 당시에 못지 않게 요긴한 교훈이 되는 것이다.―상동, 183.

젊은 여인들은 부지런한 습관을 얻도록 권면한다 ― 그대가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결혼 관계에 들어갈 수 있으려면 그보다 앞서 엄격하게 단련되고 단호하게 제재되어야 할 성격상의 특징들이 있다. 그러므로 성격상의 결점들을 극복할 때까지는 결혼을 생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곧 그대가 행복한 아내가 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는 조직적인 가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그대 자신을 교육하는 일을 게을리하였다. 그대는 부지런한 습관을 얻는 일의 필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유용한 일을 즐기는 습관이 한번 형성되면 그것은 도무지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대는 일생 동안 처하게 될 어떠한 환경에 대해서도 대처할 준비가 되며 그 처한 위치에 적합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즐겨 활동하기를 배울 것이다. 그대가 만일 유용한 일을 즐겨한다면 그대의 마음은 그대가 하는 일로 가득 차서 꿈같은 환상에 빠질 시간이 없을 것이다.

91 유용한 일에 대한 지식은 불안하고 불만족한 그대의 마음에 정력과 유용성과 존경을 받기에 적합하고 품위 있는 위엄을 부여해 줄 것이다.―3T, 336.

소녀들을 위한 실제적 교육의 가치 ― 아들은 장차 그가 부양하여야 할 생계에 관하여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부모들이, 딸이 독립하여 자활할 수 있을 정도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하여는 전적으로 딸의 자유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여자들은 흔히 생활비를 버는 데 실제로 유용한 재능을 학교에서는 별로 배우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은 부엌일과 가정 생활의 비결에 대하여 가정에서 하등의 교육을 받음이 없이 전혀 쓸모 없는 인간으로 성장하여 부모의 부담 밖에는 되지 않는다.

자기 자신을 돌보도록 교육을 받은 여자는 다른 사람들을 돌봐 주는 데도 적합하다. 그는 절대로 가족이나 사회에 쓸모 없는 무용지물이 되지 않을 것이다. 불운에 처하게 될 때에는 어디에나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직장이 있을 것이요 그에게 딸린 식구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여자는 필요하다면 그가 생계를 벌 수 있는 어떤 직업에 대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다른 어떤 고귀한 직업보다도 우선적으로 모든 소녀들은 집안 살림을 책임질 수 있도록 요리인, 주부 그리고 재봉사로서 일할 수 있도록 배워야 한다. 여자는 자신의 집안이 부유하든 가난하든 간에 한 가정의 주부로서 알아두어야 할 모든 일들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면 불운이 닥쳐오거나 어떠한 위기에라도 그들은 대비하게 될 것이요 어떤 의미에서 환경에 구애되지 않을 것이다.―Health Reformer, 1877.12.

가정의 임무에 대한 지식은 모든 여성들에게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만큼 가치가 있는 것이다. 아내와 어머니의 무능으로 행복이 파괴된 집안이 수없이 많다. 우리의 딸들이 회화(繪畵), 수예, 음악 또는 수학의 평방근이나 수사학적인 표현 방법 같은 것을 배우는 것은 그들이 입을 의복을 재단하고 만들고 그리고 깁는 방법이나 음식을 위생적으로 구미에 맞게 준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만큼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92 나이 어린 소녀가 아홉 살이나 열 살이 되면 그 아이의 역량에 따라 집안 일 중에서 일정한 일감을 맡겨 주어야 하며 또 그가 맡은 일을 해 놓은 데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하여야 한다. 자신의 딸들에게 어떤 일을 시킬 생각인가 하는 질문을 받을 때 “나는 그 애들이 시간을 가치 있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배우게 하기 위하여 그들을 가사에 탁월한 재능을 가진 그의 어머니 밑에서 견습을 받도록 하여 아내와 어머니로서, 가정의 통솔자로서 그리고 사회의 유능한 일원으로서 적합한 사람이 되도록 하렵니다” 하고 대답하는 사람은 현명한 아버지이다.―FE, 74.

장래성이 있는 남편은 검소하고 부지런하여야 한다 ― 상고 시대에는 약혼 승낙을 얻기 전에 신랑이 그의 생활 환경에 따라서 일정한 금액이나 또는 이에 상당한 다른 재물을 신부의 아버지에게 바쳐야 하는 풍속이 있었다. 이 풍속은 결혼 관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하나의 방책으로 간주되었다. 아버지들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준비하지 않은 남자들에게 딸의 행복을 위탁하는 것을 안전하다고 생각지 않았다. 만일 그들이 사업을 경영하며 가죽과 토지를 취득하기 위하여 충분히 절약하거나 활동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들의 생활이 무가치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아내를 위한 대가를 지불할 것이 없는 사람들을 시험하기 위한 제도가 마련되었다. 그들은 필요한 결혼 지참금의 가치에 따라서 요구되는 기간 동안 그들이 사랑하는 여자의 아버지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 용납되었다. 구혼자가 신실하게 일하였고 또 다른 면에서도 훌륭하다고 입증될 때에 그는 딸을 자기의 아내로 취하게 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에 아버지가 받은 결혼 지참금은 그 딸이 결혼할 때에 딸에게 준다….

고대의 습관은 때때로 라반의 경우처럼 남용되기는 하였으나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93 구혼자가 그의 신부를 확보하기 위하여 봉사를 해야 하던 때에는 경솔한 결혼은 방지되었고 더욱이 그의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그의 애정의 깊이를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많은 죄악은 고대의 관습과 상반된 행로를 추종한 결과로 생겨났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237, 238.

사람은 누구나 재력(財力)이 없는 데 대한 변명을 할 수 없다. 남에게서 친절하고 상냥하고 관대하고 호인이고 또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칭찬을 받는 사람들 중의 대부분은 그들 자신의 사업을 처리할 자격을 갖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재정의 지출에 관해서는 어린아이에 불과하다. 그들은 부모로서 자립하는 원칙을 배워서 이해하거나 실행해 보지도 않은 채 성장한 것이다.―Letter 123.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