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7

본문보기

-편제 2 부 - 우리의 위생병원 사업

-2장 -

사업의 확장

51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계몽시키기 위하여 당신의 백성들에게 자격을 주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재능들을 맡기셔서 그것으로 그들이 온 세계를 석권할 때까지 당신의 사업을 확장시키게 하셨다. 세상의 모든 지역에서 그들은 그분의 사업을 완성하기 위하여 위생병원과 학교와 출판사와 같은 종류의 시설들을 세워야 한다.

마지막 복음의 기별은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계 14:6) 전해져야 한다. 외국에서 이 기별의 전진을 위한 많은 사업들이 지금 시작되어 추진되어야 한다. 건강 식당과 치료소의 출범과, 병자와 고통받는 자들을 돌보기 위한 위생병원의 설립은 미국에서처럼 유럽에서도 똑같이 필요하다. 고통받는 자들에게 봉사하는 일에 하나님의 도움의 손으로 활동할 의료 선교 본부들이 많은 지역에 세워져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의료 선교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과 협력하신다. 많은 지역에서 위생병원과 치료소들을 세우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을 이기심없이 하는 남녀들은 풍성하게 보답을 받을 것이다. 이 시설들을 찾는 자들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유익을 얻을 것인데, 피곤한 자들은 생기를 얻고, 병든 자들은 건강을 회복하고, 죄의 짐에 눌린 자들은 해방될 것이다. 52 멀리 떨어진 나라들에서, 이 기관들을 통하여 죄의 종에서 의로 마음이 돌아 선 자들로부터 감사와 아름다운 노랫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감사한 마음으로 찬양하는 그들의 노래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여 충성하게 하고 그분과 친교를 이루게 하는 증거가 나타날 것이다.

영혼들이 하나님께로 회심하는 것은 인간이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하고, 가장 고상한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하나님의 능력과 그분의 거룩함과 그분의 오래 참으심과 그분의 무한한 사랑이 나타난다. 모든 진실한 회개는 그분을 영화롭게 하고 천사들이 노래하게 한다.

우리는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에 접근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 사업의 각기 다른 분야들이 지금 나타나 있는 것보다 더 큰 자아 희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 마지막 날들을 위한 사업은 특별한 의미에서 선교 사업이다. 현대 진리의 제시는 그 첫 글자부터 마지막 글자에 이르기까지 선교 활동을 의미한다. 이루어져야 할 사업은 매 전진의 발걸음에 희생을 요구한다. 이 이기심 없는 봉사에서 일꾼들은 불로 연단한 금처럼 세련되고 순결해져서 나올 것이다.

죄악 속에서 멸망해 가는 영혼들의 광경은, 흑암 속에 있는 자들과 특별히 하나님을 위한 기념비를 세우는 데 아직껏 거의 일이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에 있는 자들에게 현대 진리의 빛을 전하기 위한 더 큰 노력을 하도록 우리를 일깨울 것이다. 세상의 모든 지역에서 오래 전에 이루어졌어야 할 사업이 이제 시작되고 완성을 위해 추진되어야 한다.

우리의 형제들은 유럽의 나라들에서 위생병원들을 세우는 일에 그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관심을 일반적으로 갖지 않았다. 이런 나라들에서의 사업은 여러 지역들의 환경 때문에 가장 난처한 문제들이 생길 것이다. 그러나 내가 받은 빛에 의하면, 비록 기관들이 처음에는 작게 세워질지라도 하나님의 축복으로 더 커지고 더 강해질 것이다.

53 어떤 지역을 위한 우리의 기관들도 한 지방에 함께 몰려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진리의 빛이 이와 같이 제한되도록 결코 계획하지 않으셨다. 한 동안 유대 민족은 예루살렘에서 예배하도록 요구되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마리아 여인에게 말씀하셨다.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 4:21, 23, 24). 진리는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지역에 심겨져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지식에 메마른 지역으로 전해져야 한다. 사람들은 그들의 영생의 소망이 집중되어 있는 분을 받아들이므로 축복을 받을 것이다.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받아들일 때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께 대한 찬양으로 충만해질 것이다.

소수의 지역에 많은 액수의 돈을 들이는 것은 그리스도의 원칙에 반대된다. 모든 건물은 다른 지역들에 있는 유사한 건물들에 대한 필요성에 준하여 세워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책임 있는 위치를 가진 자들에게, 소수의 유리한 지역들이나 사업의 한두 분야에, 확보할 수 있는 모든 자금을 이기적으로 사용하므로 전진의 길을 막지 않도록 요구하신다.

기별의 초창기에 우리 백성 중 매우 많은 사람들이 극기와 자아 희생의 정신을 가졌다. 그리하여 올바른 출발이 이루어지고, 전개하는 활동에 성공이 따랐다. 그러나 사업은 마땅히 발전해야 할만큼 발전하지 못했다. 배틀크릭과 오클랜드와 다른 소수의 지역들에 너무 많이 집중되었다. 우리의 형제들은 어떤 다른 한 장소에 그들이 배틀크릭에서 세운 것처럼 그렇게 크게 세울 수는 결코 없었다.

54 주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시작된 당시와 동일한 정신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리셨다. 세상은 경고를 받아야 한다. 지역이 차례로 개척되어야 한다. “새 지역을 더하고, 새 지역을 더하라”는 명령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우리의 사업 계획을 통하여, 구원받지 못한 세상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통하여, 20년 혹은 30년 전에 우리가 한 것보다 더욱 분명하고 결정적으로 증거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에게는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날에 관한 큰 빛이 비춰졌다. 우리의 지혜와 노력의 부족이 영적 맹목의 증거가 되지 않게 하자. 하나님의 사자들은 능력으로 옷 입혀져야 한다. 그들은 지금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고상한 존경심을 진리에 대하여 가져야 한다. 주님의 엄숙하고 거룩한 경고의 기별은 가장 어려운 지역과 가장 죄 많은 도시들에서, 셋째 천사의 기별의 빛이 아직 들어가지 않은 모든 곳에서 선포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오라는 마지막 초청이 주어져야 한다.

기별을 선포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종들은 수많은 난관과 싸우고 많은 장애물들을 극복하도록 요구받을 것이다. 때때로 사업은 선구자들이 배틀크릭과 오클랜드와 다른 지역들에서 한 것처럼 어렵게 진행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주님을 그들의 힘으로 삼고, 모든 이기심을 피하고, 그들의 선한 행실로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므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뉴욕 시GG 1901년 겨울에 뉴욕에 있을 때 나는 그 큰 도시 사업에 관하여 빛을 받았다. 밤마다 우리 형제들이 따라야 할 길이 내 앞에 지나갔다. 대도시 뉴욕에서, 기별이 빛나는 등불처럼 나아가야 한다. 55 하나님께서는 이 사업을 위하여 일꾼들을 일으키실 것이며, 그분의 천사들이 그들 앞에 갈 것이다. 비록 우리의 큰 도시들이 홍수 전 세상의 상태와 유사한 상태로 빨리 바뀌고 있을지라도, 비록 그들이 죄악에 대하여 소돔과 같이 되어 있을지라도, 그들이 놀라운 재림의 기별을 들을 때 영의 확신을 느끼게 될 많은 정직한 영혼들이 그들 가운데 있다. 뉴욕은 일할 대상으로 준비되어 있다. 그 큰 도시에서 진리의 기별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주어질 것이다. 주께서는 일꾼들을 부르신다. 그분께서는 뉴욕과 미국의 다른 큰 도시들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그분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맡아서 추진시키기 위하여 사업에서 경험을 얻은 자들을 부르신다. 그분은 또한 이 사업에 쓰여져야 할 자금도 요구하신다.

우리가 브루클린에 채식 식당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되고 그 도시의 다른 지역들에도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 내게 제시되었다. 대도시 뉴욕의 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그 큰 도시의 다른 지역들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지 못한다. 여러 지역에 세워진 식당들에서 먹는 남녀들은 건강의 향상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일단 얻은 그들의 확신은 그들이 하나님의 특별한 진리의 기별을 더욱 잘 받아들일 수 있게 할 것이다.

우리의 큰 도시들에서 의료 선교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어디에서나 요리 학교들이 개설되어야 한다. 그리고 강한 교육적인 선교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어디에서나 식품의 적절한 선택과 건강식 조리법에 대한 실제적인 예증을 보일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위생식당이 세워져야 한다.

로스앤젤레스에 있을 때 나는 그 도시의 여러 지역에서 뿐만 아니라 샌디애고와 남부 캘리포니아의 다른 여행자 휴양지들에 건강 식당과 치료소들이 세워져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56 이 분야에서의 우리의 노력은 큰 해변 휴양지들을 포함해야 한다. “너희는 주의 길을 예배하라”는 침례 요한의 음성이 광야에서 들렸던 것처럼 주님의 사자들의 음성이 큰 관광 휴양지와 해변 휴양지들에서 들려야 한다.

남부의 주들GG 나는 남부 지역에 관하여 전해야 할 기별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 지역에서 해야 할 큰 일을 가지고 있다. 그 사태는 우리가 공언하는 그리스도교에 대한 비난거리이다. 목사들과 교사들과 의료 선교사들의 부족을 보라. 백성들 중 많은 사람들의 무지와 빈곤과 불행과 고통을 생각해 보라. 그런데 이 지역은 우리의 문 곁에 있다. 우리는 우리의 이웃에 대하여 얼마나 이기적이었고 태만했는가! 우리는 그들을 냉정하게 지나쳐 버렸고, 그들의 고통을 해결해 주기 위해 한 일이 거의 없다. 만일 우리의 백성들이 복음의 사명을 연구하고 순종했을 것 같으면 남부는 그 몫에 해당되는 봉사를 받았을 것이다. 만일 빛을 받은 자들이 빛대로 행했다면, 그들은 이 포도원의 오래 버려진 부분을 기경할 책임이 그들에게 지어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추수를 위해 익어 있는 이 가난한 지역에 기관들을 세우기 위하여 그분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맡기신 재물을 당신께 바치도록 요구하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은행에 돈을 가지고 있는 자들에게 그것을 회전시키도록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사업을 돕기 위하여 우리의 물질을 바침으로써 우리는 실제적인 방법을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고 우리의 이웃을 우리의 몸처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부의 주들에 있는 많은 지역에 학교들과 위생병원들이 세워져야 한다. 식품점과 채식 식당들을 개업하므로 남부의 도시들 중 많은 곳에 유력한 중심부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단순하고, 값싼 건강 식품의 제조를 위한 시설들이 또한 있어야 한다. 57 그러나 이기적이고 세속적인 책략이 그 사업에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이것을 금하시기 때문이다. 무사욕한 사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사랑하므로 이 사업을 맡아야 한다.

내게 주어진 빛은 다른 곳에서처럼 남부 지역에서도 건강 식품 제조가 이루어지되, 개인의 이득을 위한 투기로서가 아니고 사람들에게 희망의 문이 열리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고안하신 사업으로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남부에서는 매우 등한히 여겨 온 가난한 자들을 특별히 고려해야 한다. 재능있고 경제를 아는 사람들이 식품 사업을 담당하도록 선택되어야 한다. 그것이 성공을 거두려면 가장 큰 지혜와 경제가 발휘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그들의 첫째 번 책임인 그들의 가족을 위해서 뿐 아니고 각처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건강 식품의 준비에 받으실만한 봉사를 행하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그들이 하나님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그분께서 주신 것임을 깨닫고 그리스도와 같은 관대함을 보여야 한다.

형제들이여, 이 사업을 맡으라. 낙담하지 말라. 올바른 분야에서 무엇인가를 하고자 애쓰고 있는 자들을 비평하지 말고, 그대 스스로를 일에 바쳐라.

건강 식품 사업과 관련하여 남부 지역의 하나님의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생산업들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로서 이 지역을 위해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지금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껏 의료 선교 사업이 필요한 지역이 있었다면 그것은 남부이기 때문이다. 영원히 흘러가버린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은 개인적인 사업을 행함으로써, 또한 그들 자신과 그 지역에 있는 다른 일꾼들을 돕기 위한 자금을 바침으로써 하나님과 함께 남부에서 활동하고 있었어야 했다.

58 작은 요양소들이 많은 지역에 세워져야 한다. 이것은 성경의 진리가 들어갈 문을 열고, 유색인들도 백인들과 마찬가지로 구원받아야 할 영혼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자들에 대하여 나타내는 많은 편견을 제거할 것이다.

사업의 이런 분야들이 자유의 선포 직후에 유색인들을 위하여 세워졌다면 오늘날 그들의 상태가 얼마나 달라졌겠는가!

모든 지역에서GG 주께서는 우리의 책임 인식을 깨우치기 위하여 우리에게 호소하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일을 주셨다. 각 사람은 유용한 삶을 살 수가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것을 배우고 진리의 지식을 나누어 줌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어야 한다. 각 사람은 자기의 여러 가지 재능에 따라 행동하고 짐을 지는 일을 즐거운 마음으로 도와야 한다.

어느 곳에나 사회의 모든 계층을 위하여 해야 할 일이 있다. 우리는 가난한 자들과 타락한 자들, 부절제로 타락한 자들에게로 가까이 가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우리는 높은 계층의 사람들, 곧 법률가, 장관, 상원의원, 재판관들을 잊어서는 안되는데, 그들 중 대부분이 부절제의 습관에 사로잡혀 있다. 우리는 그들의 영혼이 구원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과 영생은 쟁취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에게 우리는 절대 금주 서약서를 제시하고 그들이 음주와 흡연의 유해한 방종에 쓰는 돈을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이 세상에서 유능한 위치에 서도록 준비시키는 기관들의 설립에 내도록 그들에게 요구해야 한다.

큰 빛이 우리에게 비춰졌지만, 우리는 이 빛을 얼마나 적게 세상에 반사하고 있는가! 하늘의 천사들은 인간이 진리의 원칙들을 실제적으로 실천하는 일에 그들과 협력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59 이 사업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것은 우리의 위생병원들과 유사한 기관들의 역할을 통해서이다. 이 기관들은 빈부귀천을 막론한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치료의 능력이 미치게 하는 하나님의 기념탑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 기관들에 투자된 모든 돈은 기부자와 고통받는 인류에게 다같이 축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의 오른팔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에 필요하다. 그것을 통하여 남녀들이 올바른 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때 구원하는 진리의 능력이 알려질 것이다. 훈련받은 일꾼들이 의료 선교 사업을 하기 위하여 모든 도시로 들어가야 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의 오른팔로서 질병을 치료하는 하나님의 방법이 현대 진리가 들어가도록 문을 열 것이다. 건강 문서가 많은 지역에 보급되어야 한다. 유럽과 다른 나라들에 있는 우리의 의사들은, 현지에 있는 사람들과 가장 요긴한 교훈을 가지고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는 사람들로 준비된 건강 사업을 할 필요에 대하여 각성해야 한다.

주께서는 이미 사업을 시작한 우리의 위생병원들에게, 새롭게 세워진 기관들을 돕는 일을 통하여 주님과 협력할 기회를 주실 것이다. 모든 새 기관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는 큰 사업에서 하나의 자매 조력자로 간주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위생병원들에게, 생명이 스며 있는 보석처럼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굴려질 때마다 자라나게 될 한 사업을 추진시킬 기회를 주셨다. 이 신비의 보석이 움직이게 하라.

주께서는, 장차 새로운 지역에 위생병원들을 세울 자들이 겸손하게 그들의 사업을 시작하고 그들의 재간들을 그분의 사업에 바치도록 경고하라고 내게 교훈하셨다. 세워진 건물들은 크거나 비싼 것이어서는 안 된다. 지방의 작은 위생병원들이 우리의 양성소들과 연관되어 세워져야 한다. 60 이 위생병원들에는 재능 있고 헌신한 젊은 남녀들,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가운데 스스로를 처신할 수 있는 자들, 졸업을 위한 준비가 완료될 때 그들이 알아야 필요가 있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느끼지 않고 부지런히 연구하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배운 교훈들을 주의 깊이 실천할 자들이 모여야 한다. 그리스도의 의가 그런 자들 앞에 있을 것이고 하나님의 영광이 그들의 뒤를 따를 것이다.

나는 많은 도시들에서 식당을 치료소들과 관련시키는 것이 지혜롭다는 빛을 받았다. 그 둘은 바른 원칙을 주장하는 데 협력할 수 있다. 이것들과 관련하여 환자들의 숙박에 쓰여질 방들을 갖는 것이 때때로 바람직하다. 이런 시설들은 시골에 위치한 위생병원들에게 보조역을 하게 될 것이며 세로 얻은 건물들에서는 훨씬 더 잘 운영될 것이다. 우리는 도시들에서 환자를 돌보기 위한 큰 건물들을 지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환자들이 도시들 밖에서 훨씬 더 잘 간호를 받을 수 있다고 분명히 지적하셨기 때문이다. 많은 곳에서 도시들 안에서 위생병원의 사업을 시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그 일은 적당한 장소들이 확보되는 대로 시골로 옮겨져야 한다.

내게 주어진 빛은, 소수의 대형 의료 기관들을 설립하는 데 우리의 정력을 바치는 대신에 우리는 많은 작은 것들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큰 위생병원을 마땅히 관리해야 할만큼 관리할 수 있는 재능을 발견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일꾼들 모두가 마땅히 그러해야 할만큼 하나님의 영의 지배 아래 있지는 않다. 그러므로 세속적인 정신이 들어온다.

인간을 유익하게 하는 힘과 기쁨은 비싼 건물에 있지 않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음식과 의복이 없어서 고통을 받고 있는지 기억해야 한다. 건물들을 지음에 있어서 우리는 외관에 대한 욕망으로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61 우리는 우리의 의무를 다하고, 오직 성공을 주실 수 있는 하나님께 결과를 맡겨야 한다. 우리가 소유할 수 있는 어떤 여분의 지원은 적절한 건강 회복의 시설을 제공하는 데 쓰여져야 한다. 우리의 모든 위생병원들은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세워져야 한다. 그것들은 환자들이 햇빛의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위치가 정해져야 한다. 그것들은 모든 불필요한 절차가 제거되도록 정리되어야 한다.

이 사업에서는 많은 곳에서 작은 출발들이 이루어지게 하고 하나님의 섭리가 얼마나 빨리 시설들을 증가되게 하실 것인지 보여주도록 허용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세워진 작은 건물들이 큰 기관으로 성장할 것이다. 책임의 분담이 있게 될 것이고, 일꾼들은 더 큰 지적, 영적 능력을 점차적으로 얻게 될 것이다. 만일 그것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이기적인 야망을 억제하고 언제나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본다면 이 기관들의 설립에 좋은 결과가 많이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의 백성들 중 많은 사람들이 새 지역에서 활동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도 나쁜 평판을 남기고자 해서는 안 된다. 일꾼들의 마음은 거룩해져야 한다.

우리의 모든 사업에서 보리 떡 다섯 개와 작은 물고기 두 마리로 무리를 먹이신 동일한 예수님이 오늘날도 우리의 활동이 결실을 맺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갈릴리의 어부들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리라”고 말씀하신 분, 그리고 그들이 순종할 때 그물이 찢어지도록 그들의 그물을 채워주신 분께서는 이것을 통하여 그분께서 오늘날 그들을 위하여 무엇을 하실 것인가에 대한 증거를 당신의 백성들이 보기를 바라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늘로부터 만나를 내려주신 동일한 하나님이 여전히 살아계시며 통치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인도하시고 그들이 이루도록 부름받은 사업에 있어서 기량과 이해를 갖게 하실 것이다. 열렬한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그분께서는 양심적이고 지혜롭게 그들의 의무를 수행하고자 노력하는 자들에게 지혜를 주실 것이다. 그분의 축복 아래 그들이 관련되어 있는 사업은 큰 비율로 성장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은 성실한 책임자가 되기 위하여 배우게 될 것이고, 그들의 노력에는 성공이 따를 것이다.

건강 원칙에 관한 지식

62 우리는 모든 교인이 의료 선교 사업을 담당해야 할 시대를 맞이했다. 세상은 육체적, 영적 질병의 희생자들로 가득 찬 나(癩) 병원이다. 어느 곳에서나 사람들은 우리에게 맡겨진 진리의 지식의 부족으로 멸망해 가고 있다. 교인들은 이 진리들을 나누어 줄 책임을 깨닫기 위하여 각성할 필요가 있다. 진리로 교화된 자들은 세상에 빛을 전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이 시대에 우리의 빛을 숨기는 것은 무서운 실수이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기별은,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는 것이다.

모든 방면에서 우리는 많은 빛과 지식을 가졌던 자들이 고의적으로 선(善)대신에 악을 택하고 있는 것을 본다. 그들은 개혁하고자 시도하지 않고 점점 더 나빠져 간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흑암 속에서 걸어가서는 안 된다. 그들은 개혁자들이기 때문에 빛 가운데서 걸어가야 한다.

진실한 개혁자 앞에, 의료 선교 사업은 많은 문들을 열 것이다. 어떤 사람도 어떤 먼 곳으로 가라는 부름을 받은 후에야 비로소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을 시작하고자 기다릴 필요는 없다. 그대들이 어느 곳에 있든지, 그대들은 즉시 시작할 수 있다. 기회들은 모든 사람이 붙잡을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 그대들이 책임을 맡은 사업, 그대들의 가정과 그대들의 이웃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담당하라. 다른 사람들이 그대들을 강요하여 행동하게 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그대들을 위하여 생명을 주신 분에게 대한 그대들 개인의 책임을 명심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지체없이 앞으로 나가라. 마치 그대들이 그리스도의 사업에 최선을 다하도록 그분께서 그대들을 개인적으로 부르시는 음성을 들은 것처럼 행동하라. 63 다른 누군가가 준비되어 있는지 알고자 살펴보지 말라. 그대들이 진정으로 헌신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기구를 통하여 어둠 속에서 더듬거리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빛을 전할 매체로 사용하실 다른 사람들을 진리 가운데로 이끄실 것이다.

모든 사람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스스로를 변명하기 위한 노력에서 어떤 사람들은 “나의 가정 의무들이, 나의 자녀들이 나의 시간과 나의 돈을 요구한다”고 말한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이 그대들을 돕는 손이 되어 주님을 위한 사업에 그대들의 능력과 재능을 증가시켜 줄 수 있다. 아이들은 주님의 가족의 어린 구성원들이다. 그들은 창조와 구속으로 그들을 소유하신 하나님께 스스로를 바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육체와 정신과 영혼의 모든 힘이 그분의 것임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여러 가지 유용한 봉사의 분야에서 돕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대들의 아이들이 방해거리가 되도록 허용하지 말라. 아이들을 육체적인 짐은 물론이요 영적인 짐도 그대들과 함께 져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도움으로써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행복과 유용성을 증가시킨다.

우리의 백성들은 그들이 의료 선교 사업에 실제적인 흥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들은 이 분야에서 우리의 교훈에 대하여 쓰여진 책들을 연구함으로 스스로를 유용하게 준비시켜야 한다. 이런 책들은 그들이 받은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유의하고 이해할 가치가 있다. 건강의 원칙에 있어서 모든 사람의 유익을 위하여 이해해야 할 많은 것들이 특별한 교훈을 목적으로 기록되었다. 그 원칙들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자들은 육체적으로나 영적으로 크게 축복을 받을 것이다. 건강 철학에 대한 이해는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많은 악들을 막아주는 보호책이 될 것이다.

의료 선교 분야에서 지식을 얻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은 때때로 공부를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모이는 일을 방해하는 가정 의무들이 있다. 64 이런 사람들은 의료 선교 분야들에 관한 하나님의 명백한 뜻에 대하여 그들의 가정에서 많은 것을 배워서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우리의 서적들과 출판물들을 연구하여 그대들이 얻을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얻으라. 굿헬스(Good Health) 지를 읽으라. 거기에는 귀중한 정보가 많다. 시간을 내어 건강 서적들과 함께 특별히 신앙적인 주제들을 더 많이 다루고 있는 책들을 자녀들에게 읽어주라. 그들에게 몸, 곧 그들이 살고 있는 집을 돌보는 일의 중요성을 가르치라. 모든 가족이 하루의 바쁜 일손을 놓고 공부로 연합할 수 있는 가정 독서회를 조직하라. 아버지, 어머니, 형제, 자매들이여, 이 일을 진심으로 이행하고, 가정 교회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지 살펴보라.

특별히 소설과 값싼 이야기 책들을 읽는 데 습관이 붙은 젊은이들은 저녁에 가족 공부에 참여함으로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젊은 남녀들이여, 그대들에게 참 지식을 줄 수 있고 온 가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읽으라. 이렇게 단호하게 말하라. “나는 나를 유익하게 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기에 나를 부적합하게 할 뿐인 독서에 귀중한 순간들을 허비하지 않겠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에 적합해지기 위하여 나의 시간과 나의 생각을 바치겠다. 나는 경박하고 죄된 것들을 보지 않기 위해 눈을 감겠다. 나의 귀는 주님의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원수의 교묘한 이론을 듣지 않겠다. 나의 음성은 하나님의 영의 감화 아래 있지 않는 의지에는 어떤 경우에도 예속되지 않겠다. 나의 몸은 성령의 전이므로 나의 모든 힘은 가치 있는 일에 바쳐져야 할 것이다.”

주께서는 젊은이들을 당신의 도움의 손이 되도록 택하셨다. 만일 모든 교회에서 그들이 스스로를 그분께 바친다면, 만일 그들이 가정에서 극기를 실천하여 일에 지친 어머니의 수고를 도와주고 덮어 준다면, 그 어머니는 이웃을 방문할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65 그리고 기회가 주어지면 그들은 자비와 사랑의 작은 심부름들을 하므로 그들 스스로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과 절제의 문제에 관하여 다루고 있는 서적들과 문서들이 많은 가정에 놓여져야 한다. 이런 문서의 보급은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므로 질병의 치료에 관한 귀중한 지식, 의사의 방문에 대하여 의료 수가를 지불할 수 없는 자들에게 큰 축복이 될 수 있는 지식이 나누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생리학 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젊은이들 가운데서 생명의 신비에 관하여 어떤 분명한 지식을 가진 자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놀라운 인간의 기관들, 그 복잡한 부분들의 상호 관계와 의존에 대한 연구는 많은 부모들이 별로 흥미를 갖지 않는 연구이다. 비록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고 말씀하시지만, 그들은 육체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이나 정신이 육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한다. 쓸데없는 하찮은 것들이 그들의 주의력을 점유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자녀들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지식을 얻지 못하는 데 대한 변명으로 시간의 부족을 말한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이 주제에 관한 지식을 얻어서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데 대한 중요성을 느끼게 된다면 우리는 더 좋은 상태의 일들을 보게 될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이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이 건강의 법칙을 어기면 고통으로 그 값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라. 육체적 건강에 관하여 무모하게 되면 도덕에 있어서도 무모해진다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라. 그대의 자녀들은 꾸준하고, 성실한 보호가 필요하다. 66 그대들이 그들을 먹이고 입히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그대들은 또한 그들의 정신적 능력을 계발시키고 그들의 마음에 올바른 원칙을 불어넣어 주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얼마나 흔히 외모에 대한 강한 욕망 때문에 품성의 아름다움과 기질의 사랑스러움은 잃어버리고 마는가! 오, 부모들이여, 세상의 의견에 지배받지 말고, 그 표준에 도달하고자 노력하지 말라. 무엇이 생애의 큰 목적인지 그대 스스로가 결정하고, 그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 그대들은 벌을 받지 않고 그대들의 자녀들의 적절한 훈련을 등한히 할 수 없다. 그들의 결함된 품성들은 그대들의 불성실을 널리 알릴 것이다. 그대들이 고쳐주지 않고 지나가도록 허용하는 악들, 조야(粗野)하고 거친 태도, 무례와 불순종, 태만과 경솔의 습관들은 그대들의 이름에 불명예와 그대들의 생애에 쓰라림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의 운명은 대부분 그대들의 손에 달려있다. 만일 그대들이 의무에 실패하면 그대들은 그들을 원수의 대열에 두게 되고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파멸시키는 일에 그의 대리자가 되게 할 것이다. 그것과 반대로, 만일 그대들이 그들을 성실하게 가르친다면, 만일 그대들 스스로의 생활로 그들에게 경건의 본을 보인다면 그대들은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게 될 것이며, 또한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들의 도움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에게 지어져 있는 책임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가? 그대들은 부주의하고 풍속을 문란시키는 습관으로부터 그대들의 자녀들을 보호할 필요를 깨닫고 있는가? 그대들의 자녀들이 품성에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친구들만으로 교우 관계를 이루도록 허용하라. 그들이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대들이 알지 못한다면 밤에 그들이 나가 있도록 허락하지 말라. 도덕적 순결의 원칙으로 그들을 가르치라. 만일 그대들이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그들을 가르치기를 등한히 해 왔다면 즉시 그대들의 의무 수행에 착수하라. 현실과 영원을 위한 그대들의 책임과 사업을 담당하라. 67 그대들이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등한히 한 것을 고백하지 않고 하루가 지나가게 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정해 준 사업을 지금 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이야기하라. 그들이 그대들과 함께 개혁에 동참하도록 요구하라. 과거를 속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노력하라. 더 이상 라오디게아 교회의 상태에 머물러 있지 말라. 주님의 이름으로 나는 모든 가족에게 그의 진실한 특색을 보여주도록 호소하는 바이다. 그대들 자신의 가정에 있는 교회를 개혁하라.

가정의 제사장으로서의 아버지, 가정의 선교사로서의 어머니여, 그대들이 가정 안에서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할 때 그대들은 가정 밖에서 선을 행하기 위한 대리자들을 증가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대들이 그대들 스스로의 능력을 계발할 때 그대들은 교회 안에서와 이웃에서 활동하기에 더욱 적합해져 간다. 자녀들을 그대들 자신과 하나님께 묶어놓음으로써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녀들이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들이 된다.

진실한 신자의 생애는 마음속에 거하시는 구주를 드러낸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정신과 기질에서 그리스도와 같다. 그리스도와 같이, 그는 온유하고 겸손하다. 그의 믿음은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한다. 그의 온 생애는 그리스도의 은혜의 능력을 증거한다. 진정한 복음의 교훈은 받아들이는 자를 결코 타락시키지 않으며, 그를 결코 조야(粗野)하고, 거칠고, 무례하게 만들지 않는다. 복음은 판단력을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고, 높이고, 온 생애에 영향을 준다.

하나님께서는 진실한 마음을 가진 당신의 일꾼들 중 한 사람도 큰 장애물을 대항하여 싸우도록 홀로 버려져 정복당하게 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은 자신의 생애를 하나님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감춘 각 사람을 귀중한 보석처럼 보존하신다. 그런 모든 사람에 대하여 그분께서는, “내가…너로 인을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학 2:23)라고 말씀하신다.

우리의 위생병원 교역자들의 고상한 소명

68 우리의 위생병원에 있는 교역자들은 높고 거룩한 부르심을 받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사업의 신성성을 깨닫기 위하여 깨어 있을 필요가 있다. 이 사업의 성격과 그 영향력의 범위는 열렬한 노력과 아낌없는 헌신을 요구한다.

우리의 위생병원에서 환자들과 고통받는 자들은 그들이 육체적인 회복과 마찬가지로 영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들은 육체적 건강의 회복을 위한 모든 편의를 제공받아야 한다. 그들은 또한 그리스도의 빛과 생명으로 축복을 받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며, 그분과 함께 결속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보게 되어야 한다. 그들은 심령 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은혜가 인간 자체를 향상시킨다는 것을 깨닫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생애에 나타난 것을 보는 것보다 그리스도의 생애를 더 잘 배울 수 있는 길은 없다.

성실한 교역자는 그의 눈을 언제나 그리스도께 고정시킨다. 그는 그의 영생의 소망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존되어 있는 것을 기억하고 그는 그를 위하여 생명을 주신 분을 결코 모독하지 않기로 결심한다. 그는 고통중에 있는 인류에게 깊은 관심을 갖는다. 그는 영혼들을 자기가 책임져야 할 대상으로 보고, 하나님께서 진리와 의로 접촉하게 하시는 영혼들이 구원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고 기도하며 일한다.

우리의 위생병원 교역자들은 거룩한 전투에 임하고 있다. 병자들과 고통받은 자들에게 그들은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제시해야 한다. 그들은 그것을 엄숙한 그대로 제시하되, 너무도 단순하고 친절하게 제시하므로 영혼들이 구주께로 끌려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언제나 말과 행동으로 그들은 그분이 영생의 소망으로 높여져 있게 해야 한다. 한 마디의 거친 말도 나와서는 안되며, 하나의 이기적인 행동도 있어서는 안 된다. 교역자들은 모든 사람을 친절하게 다루어야 한다. 그들의 말은 부드럽고 상냥해야 한다. 69 진정한 겸손과 그리스도인 예절을 보이는 자들은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위생병원으로 오는 자들을 육체적, 영적 건강으로 회복시키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가게 하는 환경에서 잠시 벗어나 더욱 순결한 분위기 속으로 이끌기 위하여 준비를 해야 한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것들로 둘러싸인 옥외에서 신선하고 건강을 주는 공기를 호흡할 때 환자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애에 관하여 가장 잘 들을 수 있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배울 수가 있다. 여기에서 그리스도의 의의 햇빛이 죄로 어두워진 마음속을 비칠 수 있다. 꾸준하게, 동정 깊이 환자들이 구주의 필요를 느끼도록 지도하라. 그분께서는 피곤한 자들에게 힘을 주시고, 힘이 없는 자들에게는 힘을 증진시켜 주신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 주라.

우리는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아 2:3)다는 말의 의미를 더욱 완전히 깨달을 필요가 있다. 이 말들은 급한 변화의 모습을 우리의 마음에 주지 않고 조용한 안식을 준다. 걱정하며 억압되어 있는 많은 사람들, 바쁜 활동으로 너무도 꽉 짜여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약속 안에서 조용히 휴식할 시간을 찾을 수 없는 많은 사람들, 마치 평안과 안정을 소유할 수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한다. 그런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께서는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고 초청하신다.

먼지나고 뜨거운 생애의 큰 길에서 돌아서서 그리스도의 사랑의 그늘에서 쉬도록 하자. 여기서 우리는 투쟁을 위한 힘을 얻는다. 여기서 우리는 수고와 걱정을 감소시키는 법과,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말하고 노래하는 법을 배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은 그리스도로부터 조용한 신뢰의 교훈을 배워야 한다. 70 만일 그들이 그분의 평화와 안식의 소유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그분의 그늘 아래 앉아야 한다.

위생병원의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풍성한 경험으로 가득한 보물 창고를 소유해야 한다. 왜냐하면 진리가 마음속에 심겨져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거룩한 사물로서 보호되고 보양되기 때문이다. 진리 안에서 뿌리를 박고 터가 굳어져 그들은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을 소유해야 한다. 축복을 끊임없이 구하는 중에 그들은 영혼의 창문을, 세상의 독기 어린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세상을 향해서는 언제나 닫고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을 받기 위하여 하늘을 향해서는 언제나 열어놓고 있어야 한다.

누가 의료 선교 사업을 분명하게 담당할 준비를 하고 있는가? 이 사업을 통하여 치료를 받기 위하여 우리의 위생병원으로 오는 자들의 마음이 그리스도께로 인도되고 그들의 연약함을 그분의 능력에 연합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모든 교역자는 분명하게 능률적이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고상하고 넓은 의미에서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제시할 수 있다.

우리의 위생병원에 있는 교역자들은 끊임없이 유혹에 노출된다. 그들은 불신자들과 접촉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믿음 안에서 건전하지 못한 자들은 그 접촉에 의하여 손해를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들은 그분께서 불신자들을 만나신 것처럼 그들을 만나고, 그들의 충직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을 거절할 것이다. 그러나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하고자 언제나 준비하고, 진리의 씨를 뿌리기 위하여 언제나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기도에 깨어 있고, 그들의 성실성을 굳게 유지하고, 그들의 신앙의 일관성을 날마다 보여 줄 것이다. 그런 교역자들의 감화는 많은 사람에게 축복이 된다. 잘 정돈된 생활을 통하여 그들은 영혼들을 십자가로 인도한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끊임없이 시인한다. 그는 언제나 즐거워하고, 고통받는 자들에게 희망과 위로의 말을 하고자 언제나 준비하고 있다.

7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잠 1:7)다. 성경의 한 문장은 사람의 일만(一萬) 사상과 이론보다 더 가치가 있다. 하나님의 길을 따르기를 거부하는 자들은 마침내 “나를 떠나가라”는 선고를 받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길에 순종하면 주 예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지도하시고 우리의 입술을 보증으로 채우신다. 우리는 주님 안에서, 그리고 그분의 강한 능력 안에서 강해질 수 있다.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므로 우리는 능력으로 옷을 입는다. 내주하시는 구주께서는 당신의 능력을 우리의 재산으로 만드신다. 진리는 사업에 있어서 우리의 주식이 된다. 불의는 생애에서 보이지 않는다. 우리는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할 수 있다. 마음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임재는 생명력을 주는 힘이 되어 전체로서의 인간을 강하게 한다.

나는 우리의 위생병원 교역자들에게 불신과 자족(自足)은 그들이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위험이라는 것을 말하라는 가르침을 받았다. 그들은 환자들이 그들의 이기심 없는 활동의 고상한 감화를 느낄 수 있는 그런 열성과 헌신으로 악을 대항하는 전투를 계속해야 한다.

어떤 이기주의의 오점도 우리의 봉사를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갈바리의 사람, 그분을 높이 들라. 그대들의 기도가 효력을 나타내기 위하여 하나님을 믿는 산 믿음으로 그분을 높이 들라. 우리는 예수님이 어느 정도로 우리에게 가까이 오실 것인지 깨닫고 있는가? 그분은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고 계신다. 그분은 그분의 의의 옷으로 즐겨 입혀지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을 나타내실 것이다. 그분은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들”겠다고 선언하신다. 그분께서 우리를 손으로 붙들 수 있는 곳, 그분께서 보증과 권위로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있어”라고 하시는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곳에 우리 자신을 두도록 하자.

우리의 의사들에게 보내는 기별

72 그리스도인 의사는 병자들에게 자비의 사자가 되어 병든 육체는 물론 죄로 병든 영혼을 위한 치료를 그들에게 해주어야 한다. 육체의 고통을 제거해 주기 위해 하나님이 제공하신 단순한 치료법을 사용할 때 그는 영혼의 질병을 치료해 주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하여 이야기해야 한다.

의사가 구주와 밀접한 교통을 이루고 살아야 할 필요성이 얼마나 절실한가! 그가 취급하는 병자와 고통받는 자들은 그리스도만이 주실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하다. 그는 그분의 영에 의하여 이루어진 기도가 필요하다. 고통받는 자는 의사의 기술과 성실이 그의 유일한 희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지혜와 자비에 자기 자신을 맡긴다. 그러므로 의사는 하나님의 성실한 은혜의 청지기, 육체와 영혼의 수호자가 되어야 한다.

자기 자신이 피난처 되신 분에게로 인도되었기 때문에, 위로부터 지혜를 받고 그리스도께서 자기의 개인의 구주인 것을 아는 의사는 도움을 받기 위해 그에게로 향하는, 떨고 있는, 죄를 범한, 죄로 병든 영혼을 취급하는 방법을 안다. 그는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하여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다. 그는 구속주의 사랑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그는 회개와 믿음의 능력에서 얻은 경험에 의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그가 고통받는 자의 병상 곁에 서서 그에게 도움과 위로가 될 말을 하고자 노력할 때 주께서는 그와 함께, 또한 그를 통하여 일하신다. 고통받는 자의 마음이 전능하신 치료자에게 고정될 때 그리스도의 평화가 그의 마음을 채운다. 그리고 그에게 주어지는 영적 건강이 육체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하나님의 도움의 손으로 사용된다.

의사가 자기와 접촉하는 자들의 마음속에 그리스도의 큰 필요를 깨닫도록 깨우쳐 주는 것은 소중한 기회들이다. 73 그는 마음의 보고에서 새 것과 옛것을 끌어내어, 갈망하는 위로와 교훈의 말들을 해 주어야 한다. 그는 교리적인 주제들을 제시하지 말고 죄를 용서하시는 구주의 사랑에 관하여 말하므로 끊임없이 진리의 씨를 뿌려야 한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교훈을 줄 뿐 아니라 영혼들이 죽음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도록 그의 눈물로 이 교훈을 적시고 그의 기도로 그것을 튼튼하게 해야 한다.

육체의 위기를 면하기 위한 진지하고 열렬한 걱정 때문에 의사들은 영혼의 위기를 잊어버릴 위험에 처한다. 의사들이여, 방심하지 말라. 그리스도의 심판정에서 그대들이 지금 서 있는 죽음의 자리에 있는 자들을 만나야 하기 때문이다.

의사의 일의 신성함, 병자와 죽어가는 자들과의 끊임없는 접촉은 다른 사람들이 이행할 수 있는 세속적인 의무들로부터 가능한 한 그가 면제되기를 요구한다. 그가 환자들의 영적 필요를 잘 알기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불필요한 짐들이 그에게 지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그가 믿음과 소망을 깨우쳐 줄 말들을 시의 적절하게 할 수 있기 위하여 그의 마음은 언제나 성령의 감화 아래 있어야 한다.

죽어가는 자들의 병상 곁에서는 신조나 논쟁의 말이 나와서는 안 된다. 고통당하는 자는 믿음으로 그분께 오는 모든 사람을 즐겨 구원하실 수 있는 분을 향하도록 가리킴을 받아야 한다. 생명과 죽음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는 영혼을 도와주기 위하여 열렬하고 친절하게 노력하라.

의사는 그의 환자들이 자기를 주목하도록 결코 지도해서는 안 된다. 그는 그들이 믿음의 손으로 멀리 뻗쳐 있는 구주의 손을 붙잡도록 가르쳐야 한다. 74 그리하면 마음이 의의 태양으로부터 발산하는 빛으로 밝아질 것이다. 의사가 하고자 시도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행동과 진리를 통하여 행하셨다. 그들은 생명을 구원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그분은 생명 자체이시다.

환자들의 마음을 건강한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의사의 활동은 모든 인간적인 매혹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것은 인간적인 것에 굴복해서는 안되고 영적인 것을 향하여 높이 오르고 영원한 사물을 붙들어야 한다.

의사는 몰인정한 비평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그에게 쓸데없는 짐을 지운다. 그의 책임은 무겁다. 그러므로 그는 사업에서 그와 관련된 자들의 동정이 필요하다. 그는 기도로 지탱되어야 한다. 그가 인정받고 있다는 깨달음은 그에게 희망과 용기를 준다.

지성적인 그리스도인 의사는 죄와 질병과의 관계를 끊임없이 깨닫게 된다. 그는 인간 관계를 더욱더 분명하게 깨닫고자 노력한다. 그는 간호학과를 공부하는 자들은 건강 개혁의 원칙에서 철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과, 그들은 모든 일에 엄격하게 절제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건강 법칙에 관한 부주의는 다른 사람들에게 삶의 길을 가르치기 위하여 구별된 자들에게 있어서 변명할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환자가 부적당한 식음(食飮) 때문에 생긴 질병으로 고통당하고 있는 것을 의사가 알면서도 그것을 그에게 말해 주고 개혁의 필요를 지적해 주기를 등한히 하면 그는 동료 인간에게 손상을 주고 있는 것이다. 술 주정뱅이, 정신 이상자, 방종에 맡겨진 자, 이 모두는 의사에게 고통은 죄의 결과라는 사실을 분명하고 확실하게 선언해 달라고 호소한다. 우리는 건강 개혁에 관한 큰 빛을 받았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에 더욱 결정적으로 진지하지 않는가? 75 고통과의 끊임없는 싸움을 보고,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우리의 의사들이 어떻게 평안을 간직할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은 경고의 음성을 높이지 않아야 할 것인가? 만일 그들이 질병에 대한 치료로서 엄격한 절제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들은 인자하고 자비한가?

의사들이여, 바울이 로마인들에게 보낸 경고를 연구하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1, 2).

우리의 위생병원들의 영적 사업은 의사의 지도 아래 있어서는 안 된다. 이 사업은 사상과 기지와 광범위한 성경의 지식을 요구한다. 이런 자격을 소유하고 있는 목사들이 우리의 위생병원들과 관련되어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관점에서 절제의 표준을 높이고, 몸이 성령의 전인 것을 보여주고, 몸과 마음을 하나님의 소유물로서 성령이 거하기에 적합하게 만들 책임이 그들에게 지어져 있음을 사람들의 마음에 깨우쳐 주어야 한다. 절제가 복음의 한 부분으로 제시될 때, 많은 사람들이 개혁의 필요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취하게 하는 주류의 해악을 깨닫고 절대 금주가 하나님의 백성이 양심적으로 설 수 있는 유일한 기반임을 알게 될 것이다. 이 교훈이 주어질 때 사람들은 성경 연구의 다른 분야들에도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옥외 생활의 가치

76 우리의 도시들 안에 있는 큰 의료 기관들, 소위 위생병원들은 환자들이 옥외 생활의 장점들을 누릴 수 있는 곳에 위치했더라면 그들이 이룰 수 있었던 유익의 작은 부분만을 성취한다. 나는 위생병원들이 시골의 많은 지역들에 세워져야 할 것과 이 기관들의 사업이 건강과 의의 사업을 크게 전진시킬 것이라는 교훈을 받았다.

천연계의 사물들은 몸과 마음과 영혼에게 건강을 주기 위하여 마련된 하나님의 축복들이다. 그것들은 건강한 자들에게는 건강을 유지하게 해주고 병자들에게는 건강하게 해 주기 위하여 주어진다. 수치료와 연관되어 그것들은 세상의 모든 약물 치료보다 건강 회복에 훨씬 더 큰 효력이 있다.

시골에서는 병자들이 그들 자신과 그들의 고통에서 떠나 그들의 주의를 끄는 많은 것들을 발견한다. 어느 곳에서나 그들은 천연계의 사물들, 꽃, 들판, 풍요로운 보화를 매달고 있는 과일 나무들, 쾌적한 그늘을 던지고 있는 수풀의 나무들, 여러 가지 생기와 많은 형태의 생명체를 간직하고 있는 언덕과 골짜기들을 바라보고 즐거워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환경 때문에 그들은 즐거울 뿐 아니라 동시에 그들은 가장 귀중한 영적 교훈들을 배운다. 하나님의 놀라운 업적으로 둘러싸인 그들의 마음은 보이는 것들로부터 보이지 않는 것들로 높여진다. 천연계의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을 훼손시키는 것이 전혀 없고, 더럽히거나 파괴시키는 것이 전혀 없고, 질병이나 죽음을 초래하는 것이 전혀 없는 새로 창조된 세상의 측량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그들로 생각하게 한다.

천연계는 하나님의 의사이다. 깨끗한 공기, 상쾌한 햇빛, 아름다운 꽃과 나무들, 과수원과 포도원들, 이런 환경에서의 옥외 활동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불로 불사의 영약이다. 77 옥외 생활은 많은 병약자가 필요로 하는 유일한 약이다. 그 영향은 유행적인 생활, 육체적, 정신적, 영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파괴하는 생활 때문에 생긴 질병을 치료하는 데 강하다.

도시 생활과 번쩍이는 많은 불빛과 거리의 소음에 젖어온 피곤한 병약자들에게 시골의 정적과 자유가 얼마나 감사하겠는가! 얼마나 열광적으로 그들이 천연계의 품으로 돌아가겠는가! 그들이 바깥 공기 속에 앉고, 햇빛을 즐기고, 나무와 꽃 향기에 젖을 수 있는 시골에 있는 위생병원의 장점들에 대해 얼마나 좋아하겠는가! 소나무의 발삼 수지(樹脂), 삼나무와 전나무의 향기에는 생명을 증진시키는 특성들이 있다. 그리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른 나무들도 있다. 그런 나무들을 무자비하게 베어 버려서는 안 된다. 그런 나무들이 많은 곳은 그대로 보존하고 적은 곳은 더 심도록 하라.

만성적인 병약자들은 매력적인 시골에서 사는 것보다 건강과 행복을 회복시키는 데 더 좋은 것이 없다. 여기에서 전혀 속수무책인 자들이 햇빛 속이나 나무 그늘 아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도록 버려질 수 있다. 그들은 다만 눈을 들어 그들 위에 있는 아름다운 나뭇잎들을 볼 뿐이다. 그들은 큰 나무가지들이 참으로 우아하게 굽어져 그들 위에 산 천개(天蓋) 차양을 이루어 그들이 필요로 하는 바로 그 그늘을 주고 있다는 것을 이전에 결코 주시하지 못한 것에 대해 놀란다. 그들이 속삭이는 미풍에 귀를 기울일 때 평온과 생기의 감미로운 감각이 그들에게로 다가온다. 축 늘어져 있던 정신들이 소생한다. 쇠약해 가던 힘이 보충된다. 모르는 사이에 마음이 평안해지고 흥분했던 맥박이 조용해지고 정상으로 돌아온다. 병자들이 튼튼해짐에 따라 그들은 아름다운 꽃들 중 얼마를, 곧 이곳 지상에서 고통중에 있는 하나님의 가족에게 보내는 그분의 사랑의 귀중한 기별자들을 모으기 위하여 몇 걸음을 옮겨보고자 할 것이다.

78 환자들이 옥외에서 많이 지내도록 권유하라. 그들이 천연계를 통하여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옥외에서 머물 수 있도록 계획들을 세우라. 넓은 면적의 땅 위에 위생병원을 세워 거기서 땅을 기경함으로 환자들이 건강한 옥외 활동을 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라. 그런 활동은 위생적인 치료와 연합하여 병든 육체를 회복하고 활기있게 하고, 쇠약하고 피곤한 정신을 새롭게 하는 데 기적을 행할 것이다. 그렇게 유리한 조건 아래서 환자들은 도시에 있는 위생병원에 갇혀있을 때와 같이 그렇게 많은 간호를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시골에서는 그들이 불만과 불평을 털어놓는 경향이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에 관한 교훈들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고, 새들과 꽃들을 그처럼 놀랍게 돌보시는 분께서 당신의 형상대로 창조한 피조물을 돌봐주실 것을 자인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의사들과 조력자들은 영혼들과 접근하여 건강의 회복을 위해 애쓰고 있는 자들 앞에 천연계의 하나님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밤 동안에 나는 시골에 있는 한 위생병원에 대한 이상을 받았다. 그 기관은 크지 않았지만 완전했다. 그것은 아름다운 나무들과 관목 숲으로 둘려 있었고, 그 건너편 쪽에는 과수원과 수풀들이 있었다. 그 장소와 연결되어 정원들이 있었는데, 거기서 여성 환자들이 그들의 선택에 따라 온갖 종류의 꽃들을 재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각 환자들은 그것들을 돌보기 위한 특별한 계획을 세웠다. 이 정원에서의 옥외 활동이 정규적인 치료의 한 부분으로 처방되었다.

장면들이 차례로 내 앞을 지나갔다. 한 장면에서 많은 수의 환자들이 우리 시골 위생병원들 중 하나로 방금 왔다. 다른 장면에서 나는 동일한 그 무리들을 보았다. 그런데 아, 그들의 모습이 얼마나 달라졌는가! 질병은 사라졌고, 피부는 깨끗해지고, 얼굴은 기쁨으로 차 있다. 79 몸과 마음은 새 생명으로 활기 차 보였다.

나는 또한, 병에 걸렸던 자들이 우리의 시골 위생병원들에서 건강을 회복받고 가정으로 돌아갈 때 그들이 산 실물교훈들이 될 것과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일어난 변화로 좋은 인상을 받게 될 것을 알게 되었다. 많은 환자들과 고통받는 자들이 도시에서 시골로 돌아와 도시 생활의 습관과 관습과 유행을 따르기를 거부할 것이다. 그들은 우리의 시골 위생병원들 중 어느 하나에서 건강을 되찾고자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비록 도시들로부터 20 내지 30 마일 옮겨갈지라도 우리는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으며 건강을 바라는 자들은 가장 좋은 조건 아래서 그것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믿음으로 하나님과 협력하면 그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이적을 베푸실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노력이 하늘의 축복을 받아 성공으로 관 씌워지도록 현명한 길을 따르도록 하자.

왜 환자를 간호하는 법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노력하고 있는 젊은 남녀들이 천연계의 놀라운 자원의 이점(利点)을 가장 자유롭게 소유하지 않는가? 왜 그들은 이 자원들의 가치와 용도에 대하여 가장 부지런하게 배우지 않는가?

위생병원들의 위치 선정에서 우리의 의사들은 목표에서 벗어나 있다. 그들은 천연계의 설비를 이용할 수 있는만큼 이용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위생병원 사업을 위하여 선택된 장소들이 아름답고, 환자들의 감각들을 즐겁게 하는 모든 것으로 둘러싸이기를 바라신다. 하나님께서 생명을 촉진시키는 햇빛과 신선한 공기의 힘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시기를 바란다. 우리가 한 백성으로서 위생병원 사업에서 주님의 계획을 철저하게 따를 때, 천연계의 자원들이 올바로 식별될 것이다.

도시 밖으로

80 우리의 위생병원들의 위치 선정과 관련을 가져야 할 자들은 위생병원 사업의 성격과 목표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사람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언제나 명심해야 한다. 한편으로 그들은 육체적 고통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 활동을 하며, 다른편으로는 죄에 눌려 있는 영혼을 해방시키기 위한 복음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같이 그들은 진정한 의료 선교사로 일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그들은 진리의 씨를 뿌려야 한다.

어떤 이기심도 어떤 개인적인 야망도 우리의 위생병원들의 위치 선정의 사업에 개입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살며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우리의 취향에 알맞는 장소들을 우리의 위생병원들을 위해 택하지 말고 우리의 사업에 가장 잘 맞는 장소들을 택하는 길을 그분에게서 배우자.

위생병원들의 위치 선정에 관한 우리의 계획에 있어서 변화의 필요를 깨닫지 못하므로 의료 선교 사업에서 우리가 큰 특권들을 상실했다는 빛이 내게 주어졌다. 이 기관들이 도시 밖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 주님의 뜻이다. 그것들은 시골에, 할 수 있는대로 매력적인 환경에 세워져야 한다. 주님의 정원인 천연계 속에서 환자들은 그들 자신으로부터 주의를 돌이켜 그들의 생각을 하나님께로 올려보내는 무엇인가를 언제나 발견할 것이다.

나는 환자들이 도시들의 소란으로부터 떠나고, 전차들의 소음과 짐마차와 마차들의 끊임없이 왈각달각하는 소리로부터 떠나서 간호를 받아야 한다는 교훈을 받았다. 각 지역의 가정들로부터 우리의 위생병원들로 오는 사람들은 조용한 장소에 대해 감사할 것이다. 81 그리고 은퇴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하나님의 영으로 더욱 쉽게 감화를 받게 될 것이다.

에덴동산, 우리의 최초의 부모의 가정은 참으로 아름다웠다. 우아한 관목들과 섬세한 꽃들은 눈을 돌릴 때마다 인사를 하였다. 동산에는 온갖 종류의 나무들이 있었는데, 그 중 많은 것들은 향기롭고 달콤한 열매들을 맺고 있었다. 그 나무가지들에서는 새들이 찬양의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아담과 하와는 흠없는 순결을 간직한 채 에덴의 광경과 소리를 기뻐했다. 그리고 오늘날도, 비록 죄가 그 그림자를 지상에 던지고 있을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당신의 손으로 된 업적에서 기쁨을 찾기를 바라신다. 우리의 위생병원들을 천연계의 경치 속에 위치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계획을 더욱 철저히 따르면 따를수록 그분께서는 더욱 놀랍게 고통당하는 인류를 회복시키기 위해 일하실 것이다. 우리의 교육과 의료 기관들을 위해서는 대도시들을 덮고 있는 죄의 검은 구름으로부터 떠난 장소들이 선택되어 의의 태양이 “치료하는 광선”(말 4:2)을 가지고 떠오를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우리 사업의 지도자들은 위생병원들이 가장 쾌적한 환경 가운데, 곧 도시의 소란으로 방해받지 않는, 현명한 교훈으로 환자들의 사상이 하나님의 사상과 하나로 묶여질 수 있는 장소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백성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거듭거듭 나는 그런 장소들을 묘사해 왔다. 그러나 들을 수 있는 귀가 없었던 것처럼 보인다. 최근에 가장 분명하고 확신 있는 방법으로 우리의 기관들, 특별히 학교들과 위생병원들을 도시들 바깥에 설립하는 장점이 내게 제시되었다.

왜 우리의 의사들은 도시들 안에 위치를 정하고자 그처럼 열광적인가? 도시들의 공기 자체가 오염되어 있다. 극복해야 할 부자연한 식욕을 가진 환자들은 그 가운데서 적절하게 보호받을 수 없다. 82 독주(毒酒)의 희생자가 되어 있는 환자들에게는 도시의 술집들이 끊임없는 유혹물이다. 부정(不淨)으로 둘러싸인 곳에 우리의 위생병원들을 두면 환자들을 건강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이루어진 노력에 역효과가 나게 한다.

장래에는 도시 안에 있는 것들의 상태가 점점 더 못마땅하게 변해 갈 것이며, 도시 환경의 영향이 우리의 위생병원들이 해야 할 사업의 성취에 불리한 것임이 인정될 것이다.

건강의 관점에서 도시의 연기와 먼지는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리고 시간의 대부분을 네 벽 안에 갇혀 있는 환자들은 때때로 그들이 방 안에 있는 죄수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이 창문 밖을 내다볼 때 그들은 집, 집, 집들 외에는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 이와 같이 그들의 방에 갇혀있는 자들은 그들의 고통과 슬픔을 골똘히 생각하게 된다. 때로는 병약자가 그 자신의 호흡으로 악화된다.

대도시 안에서 큰 의료 기관들을 세우면 그 밖에 다른 많은 해악들이 따른다.

왜 환자들이 옥외 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건강 증진의 축복을 빼앗기는가? 나는 환자들이 그들의 방을 떠나서 바깥 공기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꽃들을 재배하거나 다른 어떤 가볍고 유쾌한 일을 하도록 권유 받으면 그들의 마음이 자아에게서 떠나 더욱 건강을 증진시키는 무엇인가에 집중될 것이라는 교훈을 받았다. 바깥 공기 속에서의 운동은 유익하고, 생명 증진에 필요한 것으로 처방되어야 한다. 환자들이 옥외에서 더욱 오래 지낼 수 있으면 그들이 요구하는 간호는 더욱 적어질 것이다. 그들의 환경이 쾌적하면 할수록 그들은 더욱더 희망을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을 아름다운 천연계의 사물로 둘러주라. 그들을 자라나는 꽃들을 보고 새들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곳에 두므로 그들의 마음이 새들의 노래와 조화를 이루어 노래 부르게 하라. 83 그들을 방 안에 가두어 놓고 그 방들을 아무리 우아하게 꾸밀지라도, 그들은 안달하고 우울해질 것이다. 그들에게 옥외 생활의 축복을 주라. 그리하면 그들의 영혼은 향상될 것이다. 몸과 마음에 휴식이 찾아올 것이다.

“도시 밖으로”가 나의 기별이다. 우리의 의사들은 오래 전에 이 점에 관하여 넓게 눈을 떴어야 했다. 나는 그들이 이제는 시골로 나가는 중요성에 대하여 각성할 것을 희망하고 믿는다.

대도시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때가 가깝다. 조금 있으면 이 도시들은 무섭게 흔들릴 것이다. 그들의 건물들이 아무리 크고 아무리 튼튼할지라도, 화재에 대한 안전책이 아무리 많이 갖추어졌을지라도 하나님이 그 건물들을 치시기만 하면 불과 몇 분이나 몇 시간 만에 그것들은 폐허가 된다.

이 세상의 죄 많은 도시들은 파괴의 빗자루로 쓸려져 버려야 한다. 오늘날 거대한 건물들과 도시들의 많은 부분에 내리고 있는 재난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온 세상에 무엇이 다가올 것인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계신다. “무화과 나무의 비유를 배우라 그 가지가 연하여지고 잎사귀를 내면 여름이 가까운 줄을 아나니 이와 같이 너희도 이 모든 일을 보거든 인자가 가까이 곧 문 앞에 가까이 이른 줄을 알라”(마 24:32, 33).

벽돌과 석조 건물들은 위생병원으로는 가장 바람직하지 않다. 그것들은 일반적으로 차갑고 습기가 차기 때문이다. 벽돌 건물은 훨씬 더 매력적인 외관을 보여주며, 또 건물은 매력적이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널찍한 건물이 필요하다. 그리고 벽돌이 너무 비싸면 우리는 나무로 지어야 한다. 경제가 우리의 연구 과제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도덕적 포도원의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의 큰 범위 때문에 이것이 필요하다.

84 목조 건물에서는 환자들이 화재로부터 안전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시골에 있고, 건물들이 함께 밀집되어 있는 도시에 있지 않으면 화재는 바깥에서가 아니고 안에서 일어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벽돌이 안전책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건강을 위해서 목조 건물이 벽돌 건물보다 오히려 낫다는 것이 환자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여러 해에 걸쳐 나는 우리의 사업을 도시들 안에 집중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특별한 빛을 받아 왔다. 이런 도시들에 편만한 소란과 혼란, 노동 조합과 동맹 파업으로 초래되는 조건들은 우리의 사업에 큰 장애로 입증될 것이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을 어떤 특정한 조합에 예속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며, 우리가 결코 인정해서는 안되는 어떤 세력에 의한 계획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취되고 있다. 악인들은 불에 태워지기 위해 단으로 스스로를 묶고 있다.

우리는 지금 우리에게 위탁된 모든 능력을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이 사업에서 우리는 우리의 개성을 보존해야 한다. 우리는 비밀 단체나 노동 조합과 연합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자유롭게 서서, 교훈을 받기 위해 끊임없이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할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모든 행동을 해야 한다.

도시들은 혼란과 폭력과 범죄로 충만해질 것이며, 이런 일들은 이 지구 역사의 끝까지 증가될 것이라는 빛이 내게 주어졌다.

시골에서

85 1901년 8월, 로스앤젤레스 장막회에 참석하고 있는 동안, 나는 밤의 이상에서 어떤 회의 장소에 있었다. 숙의되고 있는 문제는 남부 캘리포니아에 위생병원을 세우는 일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위생병원이 로스앤젤레스 도시 안에 세워져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도시 밖에 그것을 세우는 것에 대한 반대 의견들도 제시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시골에 위치를 정하는 장점들에 대해 말했다.

우리 가운데는 이 문제를 매우 분명하고 가장 단순하게 제시한 한 분이 있었다. 그분은 위생병원을 도시의 지역 안에 세우면 잘못될 것임을 우리에게 말씀하였다. 위생병원은 많은 땅의 장점을 소유하므로 병약자들이 옥외의 공기 속에서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신경질적이고, 우울하고, 허약한 환자들에게는 옥외 활동이 매우 귀중하다. 그들은 돌볼 수 있는 화단들이 있어야 한다. 갈퀴와 괭이와 삽을 사용함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질병들 중 많은 것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게으름은 많은 질병의 원인이다.

바깥 공기 속에서의 생활은 몸과 마음에 좋다. 그것은 건강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약이다. 깨끗한 공기, 좋은 물, 햇빛, 천연계의 아름다운 환경, 이런 것들은 천연의 방법대로 환자들을 건강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그분의 수단들이다. 환자들에게는 햇빛 속이나 나무 그늘 아래 눕는 것이 은이나 금보다 더 귀중하다.

시골에서는 우리의 위생병원들이 꽃과 나무들, 과수원과 포도원으로 둘러싸일 수 있다. 여기에서 의사들과 간호사들은 천연계의 사물에서 하나님을 가리키는 교훈들을 끌어내기가 쉽다. 86 그들은 환자들에게 높은 나무들과 돋아나는 풀들과 아름다운 꽃들을 만든 손을 가지신 분을 가리키고, 몽울몽울 커가는 봉오리와 방싯방싯 피어나는 꽃들마다에서 당신의 자녀들에 대한 그분의 사랑의 표현을 보도록 그들을 격려해야 한다.

우리의 위생병원들이, 일관되게 주장해 온 것처럼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 하나님의 분명한 뜻이다. 이 기관들이 할 수 있는대로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 위치하므로 환자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하여 인류에게 회복될 우리의 최초의 부모의 에덴 가정에 관한 교훈을 줄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환자들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한 노력에는 주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것들이 이용되어야 한다. 꽃들을 바라보고, 익은 열매들을 따고, 새들의 즐거운 노래를 듣는 것은 신경 조직을 특별히 유쾌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 옥외 생활에서 남녀들과 아이들은 순결하고 결백해지고 싶은 욕망을 얻는다. 활기롭게 하고, 되살아나게 하고, 생명을 증진시키는 천연계의 위대한 치료 자원들이 지닌 특성의 영향에 의하여 육체의 기능은 튼튼해지고, 지성은 일깨워지고, 상상력은 활기로워지고, 정신은 생기를 얻고,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의 아름다움을 식별할 수 있게 된다.

세심한 치료와 건전한 식사의 영향과 함께 이런 영향 아래 놓이게 되면 환자들이 건강을 발견한다. 힘없는 발길이 탄력을 회복한다. 눈빛은 생기를 되찾는다. 희망 없는 자들이 희망에 벅찬다. 한때 낙심어린 얼굴이 쾌활한 표정을 보인다. 불평하던 어조가 만족해 하는 어조로 바뀐다. 그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시 46:1)는 말로 믿음을 나타낸다. 87 그리스도인의 흐리던 소망이 밝아진다. 믿음이 되살아난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시 23:4;눅 1:46, 47;사 40:29). 이런 말들이 들린다. 이런 축복들을 주신 데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깨닫게 되면 마음이 활기로워진다. 하나님은 매우 가까이 계시면서 당신의 선물이 올바로 인정받는 것을 보기를 기뻐하신다.

세상이 창조되었을 때는 거룩하고 아름다웠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매우 좋다고 선언하셨다. 모든 꽃과 모든 관목과 모든 나무들은 창조주의 목적에 응답했다. 눈길이 가는 모든 것은 아름다웠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생각으로 마음이 채워졌다. 사람을 범죄하도록 유혹함으로써 사단은 인류에게로 흘러가는 하나님의 사랑의 물줄기를 중단시키고자 희망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는커녕 그분의 업적은 하나님의 자비와 선하심에 대한 새롭고 더욱 깊은 표현을 깨닫게 하는 결과가 되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도시로 몰려와서 주택 단지들과 셋집에 함께 모이는 것이 그분의 목적이 아니었다. 태초에 그분께서는 우리의 첫 부모를 동산에 두셔서 아름다운 풍광과 매력적인 천연계의 음성 속에 있게 하셨는데, 그분은 이런 풍광과 음성을 오늘날 사람들이 즐기기를 바라신다. 우리가 하나님의 원래의 계획과 조화되게 더욱 가까이 가면 갈수록 건강의 회복과 보존을 위한 우리의 위치는 더욱더 유리해질 것이다.

부유한 자들 사이에서가 아님

88 우리의 위생병원들은 부유층의 사람들 사이에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며, 그렇게 하므로 우리 사업의 성격을 알리고 우리 기관들에 대한 후원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것에 대한 빛은 없다.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삼상 16:7). 사람은 외모를 보지만 하나님은 마음을 보신다. 우리의 기관들 주위에 거대한 건물들이 적으면 적을수록 우리는 속상하는 일을 더 적게 경험할 것이다. 부유한 재산의 소유자들 중 대부분이 신앙심이 없고 불경건하다. 세속적인 생각이 그들의 마음에 차 있다. 세속적인 오락과 환락과 쾌락이 그들의 시간을 점유한다. 하늘의 사자들은 그들의 가정에서 환영을 받지 못한다. 그들은 하나님이 멀리 떠나가 주기를 원한다. 겸손은 인류가 배우기 어려운 공과이다. 그것은 특별히 부자들과 방종하는 사람들이 배우기 어렵다.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에 마치 하나님께 책임이 있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생각하지 않는 자들은, 마치 토지와 은행 주식에 의하여 측정된 부가 그들을 하나님과 상관없게 만드는 것처럼 스스로를 높이고자 하는 유혹을 받는다. 그들은 교만과 자부심으로 충만해져서 그들의 재산으로 측정된 평가로 자신들을 헤아린다.

하나님의 눈에 불성실한 청지기로 보이는 많은 부자들이 있다. 그들이 재물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그분은 도적질을 보셨다. 그들은 모든 것의 위대한 소유주를 등한히 하였고, 그들에게 맡겨진 재물을 고통당하는 자들과 압제받는 자들을 해방시키기 위하여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진노의 날에 대하여 스스로 진노를 쌓아왔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을 그의 일한대로 갚아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다. 자아가 그들의 우상이다. 그들은 공의와 자비를 마음에서 몰아내고 탐욕과 쟁투를 그 자리에 대신 놓는다. 89 하나님께서는 “내가 이 일들을 인하여 벌하지 아니 하겠”(렘 9:9)느냐고 말씀하신다.

그 외관상 특권이 아무리 커 보일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관들 중 어떤 것도 이런 성격의 지역 사회에 위치하기를 좋아하지 않으실 것이다. 이기적인 부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원수는 그들을 통하여 우리의 길을 차단시키기를 좋아한다. 악한 교제는 언제나 경건과 헌신에 손해를 주고, 하나님께서 인정하는 원칙들은 그런 교제로 손상을 입게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들 중 아무도 롯과 그의 가족이 끊임없이 악과 접촉하는 장소에 가정을 택한 것처럼 되기를 원치 않으신다. 롯은 부자로 소돔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는 진노의 사자들이, 한때 하나님께서 매우 아름답게 만드신 크게 은총받은 그 도시의 거민들을 태워버리고, 그 무아경의 아름다움을 지워버리고, 황량하고 텅 빈 장소로 만들어 버릴 불의 폭풍을 쏟아붓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는 동안 천사의 손에 이끌려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떠나갔다.

우리의 위생병원들은 모든 계층의 고통받는 사람들을 받아들인다는 이유로 혁신적인 존재와 눈엣가시로 간주되어 불리하게 평을 받을 수 있는 부자들의 거주 지역 가까이에 세워져서는 안 된다.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을 한 가족으로 만들고 하나님 안에서 그리스도와 결속시킨다. 그러나 세상의 정신은 교만하고, 편파적이고, 배타적이고, 소수에게만 우호적이다.

우리의 건물들을 세움에 있어서 우리는 세상의 위대한 사람들의 집들로부터 떨어지게 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교제로부터 더욱 격리된 장소로 떨어져감으로써 그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구하게 해야 한다. 우리는 위생병원들을 크게 과시할 수 있는 자들에게 매력을 갖는, 의복과 생활이 호화로운 사람들 사이에 세움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할 것이다.

건축에서 고려할 점들

90 하나님의 택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세상의 습관과 목적과 행동과 유행을 본받을 수 없다. 우리는 세상의 방식을 본받고 성공을 위해 외적인 모습에 의존하도록 어둠 가운데 버려져 있지 않다. 주께서는 우리의 힘이 어디에서 오는지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 4:6). 주께서 적당하다고 보실 때 그분께서는 당신의 도를 지키는 자들에게 선을 위한 강한 감화를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다. 그들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분께서 그들에게 위탁하신 달란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그분께 회계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청지기들임을 깨닫고 그분의 이름을 찬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애정을 하나님께 바치고 있는 자들은 성공할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자아를 잃어버린다. 그러므로 세속적인 애착물들이 그들을 충성으로부터 떠나도록 유혹할 힘을 갖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외적인 과시가 힘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사업을 올바로 대표하는 것은 겉치레, 곧 외적인 과시가 아니다. 우리의 위생병원 사업과 관련된 자들은 그리스도의 은혜로 단장되어야 한다. 이것이 그들에게 선을 위한 최대의 감화력을 갖게 해 줄 것이다.

주께서는 우리에게 진실하시다. 그분의 약속은 우리가 그분의 뜻을 성실하게 행하는 조건으로 주어진다. 그러므로 위생병원들을 건축함에 있어서 그분을 모든 일에 처음이요 마지막이요 최선으로 삼아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은 과시를 위한 욕망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방종과 자만 가운데로 이끌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 중 어떤 사람이 쓸데없이 돈이 많이 드는 사업에 착수하므로 사람들로 무거운 빚을 지게 하여 주님의 사업을 위한 시설들에 쓰여야 할 돈을 빼앗기기를 원치 않으신다. 91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이 공의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하여 주님의 길에서 행하고 있는 한 그들은 주께서 그들에게 번영을 주실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좁은 길에서 벗어나 방황하는 길을 택할 때 그들은 그들 자신과 지도를 받기 위해 그들을 바라보는 자들에게 파멸을 가져온다.

의료 기관들의 설립을 지도하는 자들은 올바른 모본을 보여야 한다. 비록 돈이 눈에 보일지라도 그들은 절대로 필요한 것 이상으로 써서는 안 된다. 주님의 사업은 그분의 포도원의 모든 부분의 필요에 관하여 경영되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한 가족의 구성원들이며, 한 아버지의 자녀들이다. 그러므로 주님의 재원(財源)은 세계적인 그분의 사업에 유익이 되도록 쓰여져야 한다. 주께서는 들판의 모든 부분을 보신다. 그러므로 그분의 포도원은 하나의 전체로서 경작되어야 한다.

우리는 금고에 있는 모든 돈을 소수의 몇 곳에 소비해서는 안되며 많은 곳에 사업을 일으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새로운 지역이 주님의 나라에 더해져야 한다. 그분의 포도원의 다른 부분에도 그 사업의 성격을 나타내는 설비들이 갖추어져야 한다. 주께서는 당신의 사업에서 이기적인 계략을 쓰지 못하도록 금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이웃이 진리를 나타내는 일에 그의 몫을 담당할 수 있게 해 주는 편의들을 그에게서 뺏는 계획을 세우지 못하도록 우리를 금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이웃을 우리 몸처럼 사랑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사업이 우리의 믿음과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주께서 미구에 오실 것을 믿는다. 그렇다면 우리의 믿음이 우리가 세우는 건물들을 통하여 나타나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미구에 큰 화재에 태워질 건물에 많은 액수의 돈을 투자하겠는가? 92 우리의 돈은 영혼들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 돈은 죄 때문에 하나님의 정죄의 선고를 받고 있는 자들에게 진리의 지식을 전하는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의 야심적인 계획들을 동여버리자. 주님의 금고가 텅 비어 건축자들이 그들에게 지정된 사업을 할 돈이 고갈되지 않도록 낭비나 선견지명 없는 일을 경계하자.

필요 이상의 많은 돈이 우리의 보다 노후된 기관들에 지출되었다. 이렇게 한 자들은 이런 지출이 사업의 성격에 걸맞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런 해명은 불필요한 지출에 대한 변명이 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대왕이시며 영광의 왕이신 주님의 겸손하고 온유하고 겸비한 정신이 우리의 기관들에 언제나 나타나시기를 바라신다. 그리스도의 초림은 마땅히 연구되어야 할만큼 연구되고 있지 않다. 그분은 모든 일에 우리의 모본이 되기 위하여 오셨다. 그분의 생애는 엄격한 극기의 생애였다. 우리가 그분의 본을 따른다면 우리는 결코 불필요하게 돈을 쓰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결코 외적인 과시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과시는, 우리의 선한 행실로 진리의 빛이 비취게 하여 병자들을 회복시키고 고통받는 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사용하므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실 수 있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품성은 큰 건물들에 자금을 투자함으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와 같은 고상한 품성을 가지고 진실한 신앙 원칙의 표준을 유지함으로써 사업에 나타난다.

과거에 건물들을 세울 때 범해진 실수들은 미래에 우리에게 유익한 경고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실패한 곳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들의 실수를 답습하는 대신에 발전을 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진전된 사업에서 우리는 절약의 필요를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쓸데없는 지출이 있어서는 안 된다. 주께서는 곧 오실 것이다. 그러므로 건축에 있어서 우리의 지출은 우리의 믿음과 일치되어야 한다. 93 우리의 자금은 쾌적한 방들과 건강한 환경과 건전한 식사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의 기관들을 세우고 시설을 갖추는 데 대한 우리의 관념은, 겸손하게 하나님과 함께 걸어가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진실하고 실제적인 지식으로 꼴 지워지고 갖추어져야 한다. 번영의 외양(外樣)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 외관이 성공의 수단으로 의존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이것은 하나의 기만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도록 맡기신 사업과는 모든 면에서 적합하지 않은 외관, 많은 액수의 돈을 허비함으로써만 유지될 수 있는 외관을 만들고자 하는 욕망은 무자비한 폭군이다. 그것은 마치 생명 유지에 절대 필요한 기관을 끊임없이 잠식하고 있는 암종병(癌腫病)과 같다.

상식 있는 사람들은 호화로움과 과시보다는 위로를 더 고맙게 생각한다. 외관을 잘 유지하므로 환자들이 더 많아지고 따라서 돈도 더 많이 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다. 그러나 비록 이 길이 후원의 증가는 있을지라도 우리의 위생병원들을 사치스런 시대의 관념을 따라 꾸미는 일에 동의할 수는 없다. 그리스도인의 감화는 이런 방법으로 희생시키기에는 너무도 귀중하다. 우리의 기관들의 내부와 외부를 막론한 모든 환경은 그리스도의 교훈과 우리의 믿음의 표현에 일치되어야 한다. 모든 분야에서 우리의 사업은 과시와 호화로움에 대해서가 아니라 성화된 판단력에 대해서 하나의 예증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사업에 감화와 성공을 가져다 주는 것은 크고 값비싼 건물이 아니고, 부유한 설비도 아니며, 진미로 마련된 식탁도 아니다. 그것은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하게 하는 믿음이며, 그것은 신자를 두르고 있는 은혜의 분위기, 정신과 마음에 역사하여 사람을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가 되게 하고, 하나님께서 그의 사업을 축복받게 해 주는 성령이다.

94 하나님께서는 옛날의 당신의 백성과 교통하여 그들에게 성막 건축에 관해 지혜를 주셨던 것처럼 그분은 오늘날도 당신의 백성과 교통하여 그들에게 당신의 뜻을 행할 지혜를 주실 수 있다. 이 건물의 건축에서 그분은 당신의 능력과 위엄이 나타나게 하셨다. 그러므로 오늘날 그분을 위하여 세워지는 건물들을 통하여 그분의 이름이 존귀하게 되어야 한다. 성실, 안정, 적절이 모든 부분에 나타나야 한다.

위생병원의 건축을 담당한 자들은 하나님의 정신과 사랑으로 일하므로 진리를 나타내야 한다. 노아가 그의 시대에 방주의 건축으로 세상을 경고했던 것처럼 오늘날 주님의 기관들을 건축하는 데서 이루어지는 성실한 사업을 통하여 설교가 이루어지고 사람들의 마음이 각성되고 회심이 생기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일꾼들은 세워지는 기관들이 허사가 되지 않도록 그리스도의 끊임없는 도움을 구하는 가장 강한 열망을 느껴야 한다. 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그들은 노아와 모세의 시대에 하나님께서 방주와 성막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을 주선하셨던 것처럼 오늘날도 그분께서 친히 이루어지는 사업을 관찰하고 계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위대한 건축가이신 주께서 당신의 말씀으로, 당신의 영으로 당신의 섭리로, 당신의 사업을 지시하기 위한 계획을 갖고 계심을 기억하자. 그들은 그분의 의견을 묻기 위해 시간을 가져야 한다. 기도의 음성과 거룩한 노래의 멜로디가 향긋한 향처럼 올라가야 한다. 모든 사람은 그들이 하나님을 완전히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은 영원한 결과가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관을 세우고 있다는 것과, 이 사업을 함으로써 그들이 하나님과 동역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를 바라보라”는 것이 언제나 우리의 표어가 되어야 한다.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시 32:8)라는 보증이 있다.

쾌락 추구자들을 위한 것이 아님

95 남부 캘리포니아의 위생병원 교역자들에게­ 나는 남부 캘리포니아의 우리 백성들을 위한 결정적인 기별을 가지고 있다. 주께서는 여행자들의 환대를 위하여 시설들을 제공하기를 그들에게 요구하지 않으신다. 이 목적을 위하여 기관이 세워진다면 주님의 백성 앞에 하나의 그릇된 본을 보이게 될 것이다. 그 결과는 드려진 노력을 정당화시키지 못할 것이다.

왜 우리가 위생병원들을 세우는가? 치료를 받기 위해서 그들에게로 오는 환자들이 육체적인 고통에서 놓임을 받고 동시에 영적 도움을 받게 하는 데 있다. 건강의 상태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회복을 위하여 활동하는 의료 선교사들의 거룩한 감화에 민감하다. 그들의 최선의 유익을 위하여 현명하게 일하자.

우리는 호텔을 위하여 위생병원들을 짓고 있지 않다. 올바른 원칙에 일치되고자 하는 자들, 우리가 양심적으로 그들 앞에 놓아주는 음식물을 받아들일 자들만을 우리의 위생병원으로 받아들이라. 우리가 환자들에게 주정 음료를 방 안에 간직하도록 허락하거나 우리가 그들에게 고기를 먹인다면 우리는 그들이 우리의 위생병원에 오므로 받아야 할 도움을 그들에게 주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원칙에 의하여 그런 것들을 우리의 위생병원들과 우리의 위생식당에서 제거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동료 인간들이 질병과 허약에서 놓여나 건강과 원기로 인한 기쁨 가운데 놓이는 것을 보기를 원치 않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나침반의 바늘이 극(極)을 가리키듯이 원칙에 진실해야 한다.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활동해야 할 사업에 임하고 있는 자들은 세상의 정책적인 계획에서 벗어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부유한 어떤 사람의 영향을 얻기 위하여 그들의 신앙 고백을 훼손시키는 계획들에 걸려들어서는 안 된다. 96 그들은 재정적인 유익 때문에 자기의 영혼을 팔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후진(後進)시키며 의의 표준을 낮추게 할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종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위하여 활동하는 모든 자들이 우리의 소원은 거룩함의 높은 표준에 도달하는 것임을 볼 수 있도록 하나님의 방법대로 그분의 일을 함으로써 그분과 함께 하는 동역자들이 되어야 한다. 우리와 접촉하는 자들이, 우리가 극기와 희생에 대하여 이야기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에서 그것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모본은 우리의 사업을 통하여 우리와 접촉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대한 것들을 잘 알도록 고취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만일 우리가 환자들과 고통받는 자들의 구원을 위한 사업을 하기 위하여 위생병원들을 짓는 데 돈을 써야 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도와주고자 하는 자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우리의 사업을 계획해야 한다. 우리는 육신의 치료를 위하여 우리의 힘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영혼의 치료를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삼아야 한다. 환자로서 우리의 위생병원들을 찾아오는 자들은 구원의 길을 제시받고, 그들이 회개하고, 너의 죄가 용서되었으니 평안히 가라, 그리고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는 말을 들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남부 캘리포니아의 의료 선교 사업은, 부절제한 사상과 습관을 지니고 다니는 무분별한 쾌락 애호가들의 숙박 시설과 환대를 위한 하나의 거대 기관을 설립하는 것으로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 그런 기관은 다른 곳에 필요되는 교역자들의 시간과 재능을 빼앗게 될 것이다. 우리의 능력 있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사람들의 마음을 준비시킬 목적으로 세워져서 경영되는 위생병원들에 그들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97 우리는 주께서 설명하신 방법대로 그분의 사업을 추진해 갈 수 있는 사람들의 시간과 힘이, 자아를 만족시키는 데 가장 큰 욕망을 두고 있는 쾌락 추구자들의 숙박 시설과 환대를 위한 사업에 바쳐지게 해서는 안 된다. 교역자들이 그런 사업에 관련되면 그들의 안전이 위태로워진다. 우리는 우리의 젊은 남녀들이 그런 위험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지켜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형제들이 그런 사업에 종사하게 되면 그들은 생각했던만큼 영혼 구원의 사업을 전진시키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위생병원들은 하나의 목적, 곧 현대 진리의 진전을 위해 세워져야 한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치료를 받기 위해 오는 자들의 마음에 진리를 위하여 결정적인 감명이 이루어지도록 경영되어야 한다. 수석 관리자로부터 가장 낮은 위치에 있는 교역자에 이르기까지, 교역자들의 행동은 진리를 대변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 기관은 영적 분위기가 충만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세상에 전해야 할 경고의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우리의 열성, 우리의 헌신이 우리의 위생병원들을 찾아오는 자들을 감명시켜야 한다.

할 수 있는대로 빨리 위생병원들이 남부 캘리포니아의 여러 지역들에 세워져야 한다. 여러 지역들에서 시작이 이루어지게 하라. 할 수만 있으면, 건물들이 이미 세워져 있는 땅을 사도록 하라. 그리하여 사업의 번영을 요구할 때, 적절한 확장이 이루어지게 하라.

우리는 이 지구 역사의 바로 마지막 순간에 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하며, 그분의 영으로 감동되어 그분의 사업에 중요한 것을 의미하는 사업, 죄에 미혹되고 기만당하여 멸망해 가는 세상에 경고의 기별을 선포하는 사업을 해야 한다.

98 남부 캘리포니아에는 매도하기 위한 많은 부동산들이 있는데 그 위에는 위생병원 사업에 적합한 건물들이 이미 세워져 있다. 이런 부동산들 중 얼마는 매입되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방침 위에 의료 선교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 여러 작은 위생병원들이 건강을 찾을 희망으로 그 곳에 몰려드는 무리들의 유익을 위하여 남부 캘리포니아에 세워져야 한다. 남부 캘리포니아의 건강 휴양소로 몰려드는 병약자들과 접촉할 기회가 이제 우리에게 주어져 있으며, 또한 그들의 시중군들을 위해서도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교훈이 내게 주어졌다.

“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요 4:35).

여러 달 동안 나는 남부 캘리포니아의 의료 선교 사업에 관한 짐을 나의 심령에 지고 있었다. 최근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위생병원 사업을 경영하는 방법에 관하여 많은 빛이 내게 주어졌다. 우리는 환자들이 그들의 대부분의 시간을 옥외에서 보내도록 격려해야 한다. 나는 위생병원의 목적에 적합한, 건강상 좋은 장소에 있는 값싸고 바람직한 부동산들을 계속해서 물색하도록 우리의 형제들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손에 넣을 수 있는 모든 자금을 하나의 의료 기관에 투자하는 대신에, 우리는 보다 작은 위생병원들을 많은 곳에 세워야 한다. 미구에 남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건강 휴양소들에 대한 명성이 현재에 드러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이 드러날 것이다. 지금은 우리가 의료 선교 사업을 추진할 목적으로 그 지역에 들어가야 할 때이다.

중앙 집중화

99 1902년 9월 4일, 캘리포니아 세인트 헬레나 우리 의료 사업의 지도자들에게­ 사랑하는 형제들에게:주께서는 당신의 포도원의 모든 부분을 위하여 공평하게 일하고 계신다. 그분의 사업을 혼란시키는 것은 사람들이다. 그분께서는 유사한 기관들을 다른 장소들에 세우기 위해서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을 정도로 소수의 장소에 기관을 세우는 데 너무 많은 자금을 모으는 특권을 당신의 백성에게 주지 않으신다.

많은 건물들이 미국의 도시들과, 특별히 아직 별로 이루어지지 않은 남부의 도시들에 세워져야 한다. 그리고 외국 땅에서 많은 의료 선교 사업들이 시작되어 성공을 향해 추진되어야 한다. 위생병원들의 설립은 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유럽과 다른 외국 나라들에서도 필수적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이루어져야 할 사업에 관하여 올바로 이해하고, 충성된 청지기로서 자금의 투자에 지혜롭게 행동하기를 바라신다. 건물들을 세울 때 그분께서는 완공에 이르기까지의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깨닫기 위하여 비용을 산정해 보기를 그들에게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또한 그들이 소수의 장소에 가능한 모든 자금을 투자하기 위하여 이기적으로 모으지는 말고, 기관들이 세워져야 할 다른 많은 지역들에서도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기를 바라신다.

내가 받은 빛에 의하면, 우리의 모든 기관들과, 특별히 새로 세워진 위생병원들의 관리자들은 그들이 세계의 다른 지역들에 세워져야 할 동일한 기관들을 도와주는 위치에 서기 위하여 자금의 지출에 있어서 절약하고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비록 그들이 금고 속에 많은 액수의 돈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들은 하나님의 큰 선교 지역의 필요에 관하여 모든 계획을 세워야 한다.

100 주님의 백성들이 어떤 곳에 거대한 위생병원들을 세우는 것은 그분의 뜻이 아니다. 많은 위생병원들이 세워져야 한다. 그것들은 큰 것이어서는 안되지만, 선을 행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하기에 충분히 완전해야 한다.

간호사들과 의료 선교 전도자들의 훈련에 대한 사업에 관하여 주의가 내게 주어졌다. 우리는 이 사업을 어떤 한 장소에 집중시켜서는 안 된다. 설립된 모든 위생병원에서는 젊은 남녀들이 의료 선교사가 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주께서는 그들이 그분을 위해 일을 하고자 나아갈 때 그들 앞에 길을 열어 주실 것이다.

우리 앞에서 예언의 성취를 알려주는 증거들은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다고 선언한다. 과거에 우리의 사업이 크게 집중되었던 장소들로부터 떨어진 외지에서 많은 중요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농장에 물을 주기 위하여 물의 줄기를 끌어 올 때, 다른 부분들은 건조하고 메마르게 버려두므로 “우리에게 물을 달라”고 부르짖게 해 놓고 오직 한 장소에만 물을 공급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큰 지역을 등한히 하고 소수의 장소들에서만 사업이 추진되어 온 방법을 예시한다. 황폐된 장소들은 황폐의 상태로 남아야 할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물줄기를 모든 장소로 흘려보내어 기쁨과 비옥이 있게 하라.

우리는 결코 세상의 인정과 계급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결코 우리는 기관들의 설립에 있어서 크기나 탁월함에서 세속적인 기관들과 경쟁하고자 시도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의 원수들과 경쟁해서 거대한 건물들을 지음으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와 같은 정신, 곧 온유와 겸손의 정신을 품음으로써 승리를 얻을 것이다. 최후에 영생을 얻게 될 십자가와 좌절당한 희망들이 왕들과 함께 살면서 천국을 잃어버리는 것보다 훨씬 더 낫다.

101 인류의 구주께서는 죄로 저주받은 악한 세상에서 비천한 가문에 출생하셨다. 그분은 갈릴리의 작은 마을 나사렛에서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자라나셨다. 그분은 빈곤 중에, 세속적인 계급도 없이 당신의 사업을 시작하셨다. 이와같이 하나님께서는 우리 시대의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복음을 선포하는 데 현명하다고 생각하는 방법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복음을 소개하셨다.

복음 시대의 바로 초기에 그분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세속적인 계급과 탁월함에 의존하지 말고 믿음과 순종의 능력에 의존하도록 가르치셨다. 하나님의 은총은 금과 은보다 더 큰 가치가 있다. 그분의 영의 능력은 측량할 수 없이 가치가 있다.

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건물들을 짓는 자들이 기관들의 설립에 관한 나의 교훈을 따를 때만 건물들이 나의 사업에 대한 특성을 나타낼 것이다. 과거에 사업을 관리하고 지탱해 온 자들이 언제나 순결하고 무아적인 원칙으로 지배를 받아왔다면, 나의 자금의 많은 부분을 한두 지역에 결코 이기적으로 집중시키지 않았을 것이다. 기관들이 많은 지역에 설립되었을 것이다. 더 많은 지역에 뿌려진 진리의 씨들은 싹이 터서 나의 영광을 위한 열매를 맺었을 것이다.

등한시 되어 온 지역들이 이제는 주목을 받아야 한다. 나의 백성은 뚜렷하고 신속하게 일을 해야 한다. 몸과 혼과 영을 완전히 내게 바치는 자들은 나의 방법대로, 나의 이름으로 일을 할 것이다. 각 사람은 그의 지도자요 고문인 나를 쳐다보고 그의 위치에 설 것이다.

나는 무지한 자를 가르치고, 지금 영적 흑암 속에 있는 많은 사람들의 눈을 하늘의 안약으로 바를 것이다. 나는 마지막 때에 내 앞에 설 한 백성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나의 뜻을 이룰 대리자들을 일으킬 것이다. 102 이 일이 있기 전에 위생병원들과 학교들이 있었어야 할 많은 곳에서 나는 나의 기관들을 세워 그 기관들이 교역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의 중심부가 되게 할 것이다.”

주께서는 예기치 못한 방면에서 사람들의 마음에 역사하실 것이다. 분명히 진리의 원수로 보이는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의 섭리로 토지를 개발하고 건물들을 세우는 데 그들의 자금을 투자할 것이다. 때가 이르면 이 토지들이 실제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값으로 팔고자 제안될 것이다. 우리의 백성들은 이런 제의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을 인정하고 교육 사업에 사용하기 위한 귀중한 재산을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은 겸손과 극기와 자아 희생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것이다. 이와같이 주님의 백성들이 그분의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시킬 수 있도록 재산이 있는 사람들은 지원물들을 모르는 사이에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지역에서, 위생병원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토지들을 사야 한다. 우리의 백성들은 도시로부터 떨어진 곳에 있는 토지들, 건물들이 이미 세워져 있고 과수원으로 이미 사용되고 있는 토지들을 구입할 기회들을 찾고 있어야 한다. 토지는 귀중한 소유물이다. 우리의 위생병원들과 관련되어 땅들이 있어야 하는데 그 중 작은 부분들은 의료 선교 사업을 위하여 훈련을 받고 있는 조력자들과 기타의 사람들의 사택을 위해 사용될 수가 있다.

나는 대형 기관들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지 못하다는 것을 되풀이해서 보았다. 영혼들을 위하여 가장 큰 사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은 기관의 크기에 의해서가 아니다. 대형 위생병원은 많은 교역자들을 요구한다. 그리고 너무 많은 사람이 함께 모이는 곳에서는 높은 표준의 영성을 유지하기가 심히 어렵다. 103 큰 기관에서는 영적인 마음을 갖고 있지 않는 교역자들, 만일 현명하게 다루어졌으면 각성하고, 자각하고, 회개했을 자들을 다루는 일에 지혜를 발휘하지 않는 교역자들이 책임 있는 위치들을 차지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사업의 어떤 부분에서도 환자들에게 성경을 펴는, 당연히 이루어져야 할 그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런데 만일 교역자들이 신앙적인 분야에서 철저한 교훈을 받았다면 그 일은 우리의 위생병원들에서 이루어졌을 것이다.

한 장소에 많은 교역자들이 함께 모여 있는 곳에서는 우리의 큰 위생병원들에서 흔히 유지되어 온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영적 분위기로 이루어진 관리가 요구된다.

우리는 영원한 세계의 경계에 와 있다. 하나님의 심판은 이미 지상의 거민들에게 내리기 시작했다. 하나님께서는 남녀들을 각성시키기 위하여 이런 심판들을 보내신다. 그분은 우리의 세계에서 일어나도록 친히 허락하시는 모든 일에 목적을 가지고 계신다. 그리하여 그분은 우리가 영적인 마음을 가지므로 과거에 너무도 비범한 사건들이었지만 지금은 거의 매일의 사건들이 되어 있는 일들을 통하여 그분께서 역사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라신다.

우리 앞에는 큰 사업, 곧 하나님의 최후의 경고의 기별을 죄 많은 세상에 전하는 마지막 사업이 있다. 그러나 이 기별을 전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나는 그대들에게 아직도 복음이 들어가지 않은 많은 지역들을 보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그들 주위에 등한히 여겨진 세계, 죄악과 타락 속에 버려져 있는 아직 경고받지 못한 세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땅만 되풀이해서 밟고 있는 우리의 교역자들을 보라. 내게는 이것이 하나의 무서운 광경이다. 멸망해 가는 세상에 대해서 우리가 얼마나 소름끼치는 냉담을 보이고 있는가!

우리의 신분의 표

104 나는 우리의 의료 기관들이 하나님을 위한 증인으로 서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았다. 그것들은 환자들과 고통당하는 자들을 해방시키고 의문의 정신을 일깨우고, 빛을 확산하고, 개혁을 추진시키기 위하여 세워진다. 올바르게 운영되면 이 기관들은 우리가 다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주님의 오심을 위하여 한 백성을 준비시키는 데 필수적인 개혁의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우리의 의료 기관의 많은 고객들은 그들이 방문하는 기관 안에 있는 하나님의 임재에 관하여 고상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곳에 퍼져 있는 영적인 감화를 받기가 매우 쉽다. 만일 모든 의사들과 간호사들과 조력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신중하게 행동한다면 그들은 이런 남녀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 이상의 것을 갖게 된다. 조력자들이 헌신적인 모든 기관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보급되어 있다. 그러므로 고객들은 육체적인 질병으로부터 해방을 얻을 뿐 아니라 죄로 병든 그들의 영혼을 위한 치료의 향유를 발견한다.

우리의 백성들 사이에 있는 지도자들은 강한 신앙적인 감화가 우리의 의료 기관들 안에 지속되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주께서는 이 기관들이, 말과 행동을 통하여 그분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장소, 그분의 율법이 확대되고 성경의 진리들이 두드러져 나타나는 장소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의료 선교사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큰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은 크게 경성하고 방심하지 않아야 하며, 그리스도인 갑옷의 모든 부분을 갖추어 입고 용감하게 싸워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지도자에게 충성하고, 그들의 신분의 표를 드러내는 한 가지 계명을 포함한 그분의 계명들을 순종해야 한다.

105 안식일의 준수는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 사이의 표징이다. 우리를 세상과 구별되게 해 주는 표를 간직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내가 최근에 밤 시간에 이 문제를 생각했을 때, 권위 있는 한 분이 안식일에 관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교훈을 연구하라고 우리에게 권면하였다.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고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선언하셨다.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로 알게 함이라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이 됨이라…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칠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안식일을 지켜서 대대로 영원한 언약을 삼을 것이니 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영원한 표징이며”(출 31:13-17).

안식일은 순종하는 자들과 불순종하는 자들을 구별짓는 영원한 표징이다. 능숙한 힘으로 사단은 넷째 계명을 없애버리고 무효로 만들어 하나님의 표징이 상실되게 하고자 역사해 왔다. 그리스도교계는 여호와의 안식일을 발로 짓밟아버리고 원수가 제정한 안식일을 지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충성하는 한 백성을 갖고 계신다. 그분의 사업은 올바른 노선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그분의 표를 지니고 있는 백성들은 그분께 대한 기념비로서의 교회들과 기관들을 세워야 한다. 이 기념비들은 모습에 있어서 아무리 보잘 것 없을지라도, 사단이 제정한 거짓 안식일에 반대하여 끊임없이 증언하고,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하고 하나님의 모든 아들들이 기쁨으로 소리칠 때 에덴에서 여호와께서 제정하신 안식일을 위하여 증거할 것이다.

106 안식일 준수에 있어서 불경과 부주의의 정신이 우리의 위생병원들 안으로 들어오기가 쉽다. 의료 선교 사업에서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거룩한 날의 신성성에 관하여 의사들과 간호사들과 조력자들을 가르칠 의무가 지워져 있다. 특별히 모든 의사들은 올바른 모본을 보이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의 의무의 특성은 그가 안식일에 하지 않아야 할 많은 것들을 안식일에 하면서 정당하다고 자연스럽게 느끼게 한다. 그러므로 할 수 있는대로 그는 그의 일상적인 의무들을 하지 않도록 그의 일을 계획해야 한다.

흔히 의사들과 간호사들은 안식일에 환자들에게 봉사하도록 요청을 받는다. 그러므로 때때로 그들은 휴식과 예배 참석을 위한 시간을 가지기가 불가능하다. 고통받는 인간의 필요는 결코 등한히 여겨져서는 안 된다. 구주께서는 당신의 모본을 통하여 안식일에 고통을 제거해 주는 것이 옳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이셨다. 그러나 연기할 수 있는 일상적인 치료와 수술과 같이 필요없는 일은 연기되어야 한다. 환자들은 의사들과 조력자들이 하루의 휴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교역자들이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과, 하나님께서 그분과 그분의 추종자들 사이의 표징으로 지키도록 그들을 위하여 구별해 놓은 날을 거룩하게 지키기를 원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의 의료 기관들에 있는 교역자들과 피교육자들은 안식일을 올바르게 지키는 것이 그들과 고객들에게 많은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지키도록 주장하시는 안식일을 지킴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신분의 표징을 나타내고 그들이 주님 편에 속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우리는 지금, 또한 언제나 모든 세속적인 책략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율법에 그처럼 분명하게 밝혀진 그분의 요구를 분별할 지혜를 갖지 못한 자들과 동맹하므로 어리둥절해지지 않는, 구별된 독특한 백성으로 서야 한다. 107 우리의 모든 의료 기관들은 복음 의료 선교 사업의 여러 가지 특성들을 나타내므로 주님의 오심을 위한 길을 준비하기 위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의 기관들로 세워져야 한다. 우리는 하늘과 조화를 이루어 일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우리는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에게,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한 백성, 그분의 거룩한 창조의 기념비, 그분과 그분께서 구별하는 그분의 순종하는 자녀들 사이의 표징을 지키는 한 백성임을 증거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하늘의 구름을 타고 미구에 오실 주님의 재림을 믿는 우리의 믿음을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우리의 형제들 중 어떤 사람들이 옛 지계표로부터 벗어나서 취한 행동 때문에 크게 굴욕을 당했다. 그들의 계획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자신들의 말로 그들의 신앙을 부인한 자들이 있다. 이것은 인간의 지혜와 판단력은 얼마나 신뢰할 수 없는것인지를 보여준다. 이제는 이전과는 전혀 달리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충성으로부터 부주의하게 떠나가는 위험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홍수 전 사람들을 위한 경고의 기별을 주셨던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세상을 위한 결정적인 경고의 기별을 주셨다는 것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우리의 백성들이 불신자들과 관계를 맺기 위하여 안식일의 중요성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의 믿음의 원칙에서 떠나 세상과 일치되는 것이 잘못이 아닌 것처럼 나타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들이 그의 지위가 어떠하든지간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세상과 분리시키고자 일해 오신 것과 반대로 일하는 어떤 사람의 권면에 유의할까 두려워해야 한다.

주께서는 누가 당신의 진리의 원칙에 충성될 것인지 보기 위하여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고 계신다. 108 우리의 사업은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세상에 선포하는 것이다. 우리의 의무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원수들을 멸시하지도 두려워하지도 말아야 한다. 우리의 믿음에 속하지 않은 자들과 계약함으로 우리 자신을 결속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충성하기를 거부하는 자들을 친절하고 예의 바르게 대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의 요긴한 관심사에 관하여 의논하는 일에 결코, 결코 그들과 연합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신뢰를 하나님께 두고, 우리는 무아의 정신으로, 겸손하게 그분을 의지하여 그분의 일을 하면서, 우리 자신과 우리의 현실과 미래에 관한 모든 것을 그분의 섭리에 맡기고, 우리가 처음 신뢰한 것을 끝까지 굳게 붙들면서, 우리의 공로 때문에서가 아니고 그리스도의 공로와 그분을 믿는 믿음으로 그 공로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우리가 하늘의 축복, 곧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의 축복을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꾸준히 전진해야 한다.

나는 나의 형제들이 셋째 천사의 기별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의미한다는 것과 참 안식일의 준수가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과 섬기지 않는 자들을 구분하는 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도하는 바이다. 졸며 냉담해져 있는 자들은 깨어야 한다. 우리는 거룩하게 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독특한 특성들을 간직하고 있거나 그렇지 않거나 간에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인상을 주는 일을 조심스럽게 피해야 한다. 우리가 과거에 취했던 것보다 진리와 의를 위해 더욱 결정적인 위치를 취해야 할 엄숙한 책임이 우리에게 지어져 있다. 하나님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들과 지키지 않는 자들 사이의 분계선은 명백하게 드러나야 한다. 우리는 양심적으로 하나님을 높여야 하고, 우리가 그분의 축복, 매우 심하게 시험을 받아야 할 백성들에게 그처럼 필수적인 축복을 받기 위하여 그분과의 언약 관계를 고수하는 온갖 수단을 부지런히 활용해야 한다. 109 우리의 믿음, 곧 우리의 종교가 우리의 생애에서 지배적인 능력이 되어 있지 않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하나님을 크게 모독하는 일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생명이 되신 분의 계명들로부터 돌아서고, 그분이 우리의 하나님이시며 우리가 그분의 백성이라는 것을 부인하게 된다.

우리는 모든 사람, 빈부 귀천과, 모든 종파와 계층을 막론한 사람들을 초청하여 우리의 의료 기관들의 혜택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우리는 모든 교단의 사람들을 우리의 기관에 받아들인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는 엄격하게 교단적이다. 우리는 하나님에 의하여 거룩하게 구분되어 그분의 신정(神政) 아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독특한 점들을 어떤 사람에게 어리석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사랑과 능력의 기념비, 안식일을 그들에게 주셨다. 그분은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출 31:13)라고 말씀하신다.

이스라엘에 관하여 여호와께서는 “이 백성은 홀로 처할 것이라 그를 열방 중의 하나로 여기지 않으리로다”(민 23:9)라고 선언하셨다. 이 말씀은 고대 이스라엘에게와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도 적용된다. 하나님의 백성은 홀로 서야 한다. 제칠일 안식일의 준수는 그들과 하나님 사이의 표징이 되고 그들이 습관과 행동에 있어서 세상과 분리된 독특한 백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위한 한 백성을 모든 국적으로부터 모으는 일을 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