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6

본문보기

-편제 3 부 - 교 육

-3장 -

교육 개혁의 필요성

126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사 61:4, 58:12). 이 영감의 말씀은 현대 진리를 믿는 신자들 앞에 우리 자녀들과 젊은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지금 해야 할 사업을 제시해 준다.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진리가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선포를 통하여 세상에 알려졌을 때, 우리는 우리 자녀들의 교육에 다른 형태의 것이 도입되어야 할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어떤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이해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우리의 사업은 개혁적이다. 그리고 우리의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의 탁월성을 통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죽어 가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한 마지막 큰 활동에 쏠리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우리의 학교들에서 교육의 표준이 낮아져서는 안 된다. 그것은 현재 놓여 있는 표준보다 훨씬 더 높여져야 한다. 그러나 실시되는 교육은 단순히 교과서의 지식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교과서의 공부만으로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훈육을 할 수 없고 진정한 지혜를 줄 수도 없다. 우리 학교들의 목적은 주님의 어린 가족들에게 그분의 성장과 발달의 계획을 따라 훈련받을 수 있는 장소들을 제공하는 데 있다.

127 사단은 자신의 계획과 원칙들을 교육 제도에 투입시키기 위하여 가장 교묘한 방법을 사용해 왔다. 그리하여 그는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의 마음을 단단히 사로잡고 있다. 그러므로 사단의 술책을 방해하는 것이 참된 교육자의 사업이다. 우리는 우리 자녀들을 세상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위하여 양육하고, 그들의 재능을 세상 일에 사용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데 사용하도록 가르칠 엄숙하고 거룩한 언약을 하나님과 맺고 있다. 그들은 자기들이 창조주의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과 그리스도께서 그들이 본받아야 할 분이 된다는 사상을 감명 깊이 이해해야 한다. 구원의 지식을 알려 주고 생애와 품성을 하나님의 모습과 일치시켜 줄 교육에 가장 열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황금의 실처럼 생애에 짜여져 있는 영혼의 순결이다. 이와 같이, 사람이 도달해야 할 높이는 아직껏 충분히 이해되지 않고 있다.

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넓은 기초가 놓여져야 한다. 새로운 목적이 도입되어 위치가 구축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성경의 원칙을 적용하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무엇이나 비뚤어진 것, 무엇이나 바른 노선에서 벗어나 구부러진 것을 명백히 지적 당하고 회피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존속해서는 안 될 불의이기 때문이다. 모든 교사가 건전한 원칙과 교리를 사랑하고 간직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모든 학생들의 길을 비추어 줄 빛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에 있어서의 셋째 천사의 기별GG 요한계시록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날에 당신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특별한 사업이 있음을 읽게 된다. 그분은 당신의 율법을 계시하셨고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우리에게 보여 주셨다. 128 이 진리는 끊임없이 펼쳐지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 진리에 관하여 슬기롭게 되어 바른 것과 그릇된 것, 의와 불의를 분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신다.

셋째 천사의 기별, 곧 이 시대를 위한 시험하는 큰 진리는 우리의 모든 교육 기관에서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기관들을 통하여 이 특별한 경고가 주어지고 밝은 빛의 줄기가 세상을 밝히기를 바라신다. 시간은 짧다. 마지막 날의 위기가 우리에게 다가왔다. 그러므로 우리는 깨어 기도하고,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교훈에 유의해야 한다.

요한이 추방을 당하여 그가 사랑하던 사람들로부터 멀리 밧모 섬에 외로이 있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충성된 그의 증인이 어디 있는지 아셨다. 요한이 말했다.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주의 날은 제칠일, 곧 창조의 안식일이다. 하나님께서 거룩하게 하시고 복 주신 날에 그리스도께서는 세상 역사가 끝나기 전에 일어날 사건들을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셨다. 우리가 그것을 잘 알게 되기를 하나님은 바라셨다. 그분께서 다음과 같이 선포한 것은 헛된 것이 아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 1:9, 10, 1-3). 이것이 인내로 베풀어야 할 교육이다. 우리의 교과가 우리가 사는 시대에 적합한 것이 되도록 하라. 우리의 종교 교육이 하나님이 보내시는 기별에 일치하도록 하자.

우리는 장관들 앞에 서서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우리의 충성에 답변하고 우리의 믿음의 이유를 알려 주어야 할 것이다. 젊은이들은 이런 사실들을 이해해야 한다. 129 그들은 세계의 역사가 끝나기 전에 있는 일들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영원한 복리에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과 학생들은 그것들에게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말과 글로써, 때를 따라 양식이 될 것들을 젊은이에게는 물론이요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우리는 위험한 때의 마지막 국면에 살고 있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오심과 관계하여 지금 기승을 부리는 불신을 미리 내다보셨다. 주님께서는 거듭해서 이 사건이 예상 밖의 사건임을 말씀하셨다. 그 큰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덫과 같이 임할 것이다(눅 21:35).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게 될 것이다. 첫째 부류에게 사도는 다음과 같은 격려의 말씀을 하였다. “형제들아 너희는 어두움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적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살전 5:4). 어떤 이들은 신랑이 올 때 준비되어 그분과 함께 혼인 잔치로 나갈 것이다. 그분의 나타나심을 기다리고 깨어 있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얼마나 귀중한 생각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셨다.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5:25-27).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들은 이 은혜를 즐길 것인데 이는 그들의 품성이 아름답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을 소유하게 될 사람들과 주님의 날에 서게 될 사람들을 불러내는 위대하고 중요한 사업이 성취되어야 한다. 세상의 조류를 따라 항해하는 동안은 우리에게 돛이나 노가 필요 없다. 우리의 노력이 시작되는 것은 그 조류를 거슬러 단호히 방향을 바꿀 때이다. 사단은 진리를 왜곡시키기 위하여 온갖 종류의 이론을 끌어들일 것이다. 사업은 어렵게 진행될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의 타락 이후로 죄짓는 것이 세상의 풍조가 되어 왔기 때문이다. 130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활동 현장에 계신다. 성령께서 역사하고 계신다. 거룩한 대리자들은 완전한 모본을 따라 품성을 다시 꼴 짓는 일에 있어서 인간과 협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께서 역사하고 계시는 바를 완전히 이루어야 한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이 일을 할 것인가? 우리는 하나님의 왕국을 위하여 적합한 학생들을 만드는 유일한 목표를 끊임없이 견지하면서 주어진 모든 빛에 유의할 것인가? 만일 믿음으로 우리가 위대한 지도자이신 하나님을 따르면서 한 걸음 한 걸음씩 바른 길로 나아갈 것 같으면, 빛이 우리의 가는 길을 밝혀 줄 것이다. 그리고 역경을 제거할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하나님의 인정은 소망을 줄 것이며, 수종드는 천사들은 빛과 은혜와 용기와 기쁨을 가져다 주면서 우리와 연합할 것이다.

그러므로 필수적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백성의 현실적 필요에 관계되지 않는 많은 것을 생각하는 데 더이상의 시간을 잃어버리지 말라.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찬양하는 데 더이상의 시간을 소모하지 말라. 때가 가깝기 때문이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고등 교육”이라고 부르는 이론으로 정신을 빼앗길 시간이 없다. 심령을 그리스도와 같은 현상으로 동화시키는 경향이 없는 것에 바쳐진 시간은 내세를 위하여 많은 시간을 잃어버리게 한다. 매 순간이 영원한 이해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 오늘날 살아 있는 사람들을 심판하는 큰 사업이 시작되려는 때에, 우리는 성화되지 못한 야망이 마음을 점령하도록 허용하고, 이 위기의 때에 필요를 채워 주는 데 요망되는 교육을 등한히 해야 할 것인가?

모든 경우에 있어서 짐승의 표 곧 그의 우상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받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영원한 세계의 경계에 와 있는 지금 하늘의 하나님께 충성하고 신실한 자로 드러나는 것보다 더 귀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그분의 진리와 그분의 법보다 더 귀하게 여겨질 것이 무엇이 있는가? 131 “성경이 말씀하는 바”의 지식처럼 우리 학교들에서 학생들에게 반드시 주어져야 할 교육이 또 어디 있는가?

우리는 여러 가지 학문에 대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해 주는 많은 학교들이 있는 것을 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어떤 것을 요망한다. 참된 교육은 진리를 찾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것은 심령에 깊이 새겨져서 도처에 편만한 오류에 의해서도 지워지지 말아야 할 것이다. 셋째 천사의 기별은 진리요, 빛이요, 능력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전파하여 마음속에 올바르게 새겨 주는 것이 우리 교회는 물론이요, 우리 학교의 사업이며, 목사는 물론이요, 교사의 사업이다. 교육자로서의 위치를 수락하는 자들은 다니엘서와 요한계시록에 그처럼 분명하고 뚜렷하게 제시된 하나님의 계시의 뜻을 더욱 귀중하게 여겨야 한다.

성경 연구GG 현 시대의 직접 느끼고 있는 절박한 필요는 하나님의 말씀을 성실하게 교육할 것을 요망한다. 이것은 현대 진리이다. 전 세계를 통하여 성경 연구에 개혁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과거 어느 때보다 오늘날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개혁이 진행될 때, 큰 사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이 헛되이 돌아오지 않으리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분은 말씀하신 모든 것을 의미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그분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은 최고의 교육이며, 그것은 물이 바다를 덮는 것같이 그 놀라운 계몽으로 땅을 덮을 것이다.

연구는 특별히 학교에 필요하다. 학생들은 거룩한 진리에 기초를 두고 뿌리 내려야 한다. 그들의 성경 주의는 인간의 주장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쏠려야 한다. 다른 모든 책들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연구 대상이 되고 위대한 교과서가 되며 교육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 우리 자녀들은 이전의 습관이나 관습과는 상관없이 성경 가운데서 발견되는 진리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사들과 학생들은 감추어진 보물인, 보다 더 높은 교육을 발견하게 된다.

성경의 법칙들이 일상 생애의 지침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주제가 되어 우리가 배우고 실천해야 할 교훈들을 계시하게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연구에 나타나야 하고, 학생들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흡수하여 품성을 통하여 그분을 나타내게 되어야 한다. 그분의 탁월함은 내세에서와 마찬가지로 현세에서도 우리의 연구 과제가 되어야 한다. 132 구약과 신약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다. 그러나 소위 학문이라고 불려지는 많은 것들은 인간이 고안해 낸 요리로서 질이 떨어지는 음식물이다. 그것은 참된 만나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분명하고 다함이 없는 지혜, 곧 유한한 마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무한한 마음에서 나온 지혜가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을 통하여 계시해 주신 것 중 많은 것이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다. 왜냐하면 진리의 보석들이 인간의 지혜와 전통의 쓰레기 아래 묻혀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말씀의 보배들은 숨겨진 채로 남아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이 그 귀중한 교훈들이 이해될 때까지 꾸준한 인내로 찾지 않았기 때문이다. 말씀을 받아들인 자들은 순결해지고 준비가 갖추어져 왕족의 한 사람 곧 하늘 왕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말씀을 탐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의 연구가 사람들의 마음을, 신비주의로 이끌고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책들의 연구를 대신해야 한다. 우리의 생애 가운데 짜여진 그 말씀의 산 원칙들은 시련과 시험 가운데서 우리를 방어해 줄 것이다. 그 거룩한 교훈은 성공으로 이끄는 유일한 길이다. 각 사람을 시험하는 때가 되면, 배교하는 일이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고집 세고 거만하고 자부심이 강한 배교자로 입증되어 진리에서 떠나 믿음에 파선하는 지경에 이를 것이다. 왜 그런가? 그들은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깊이 파고 그들의 기초를 확고하게 하지 않았다. 133 주님의 택한 사자들을 통하여 주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전해질 때, 그들은 길이 너무 좁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하고 불평한다. 우리는 요한복음 6장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생각한 어떤 사람들이 분명한 진리가 제시되자 기뻐하지 않고 그리스도와 더이상 동행하지 않는 것을 읽게 된다. 마찬가지로, 이 피상적인 학도들 역시 그리스도를 버리고 돌아설 것이다.

하나님께로 돌아온 모든 사람은 자신의 달란트를 활용함으로 능력을 신장시키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자라나지 않는 산 포도나무의 모든 가지는 잘리어서 쓰레기로 버려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성격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할 것인가? 그것은 이 세상의 지혜에 의한 것이어야 할 것인가, 위로부터 온 지혜에 의한 것이어야 할 것인가? 교사들은 이 문제에 대한 그들의 책임을 깨닫고 우리의 학교에서 주는 교훈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더욱 큰 위치를 차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일꾼 양성GG 우리 학교의 큰 목적은 우리 기관들과 여러 분야의 복음 사업에서 봉사할 젊은이들을 양성하는 데 있다. 각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성경이 펼쳐져야 한다. 시기, 곧 하나님의 사자들을 통하여 두루마리 책이 세상 사람들에게 펼쳐지는 시기가 왔다.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간직하고 있는 진리가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져야 한다. 그것은 모든 대륙의 흑암을 밝히고 바다의 섬들로 퍼져 가야 한다. 인간이 고안한 어떤 것도 이 사업을 방해하도록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 사업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계발되고 바쳐진 달란트가 필요하다. 자아가 그리스도 안에 감추어짐으로 그리스도의 온유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새로 믿기 시작한 자들은 영적 사물로 심령을 부요케 해주는 감추인 보화를 드러내는 사업을 바람직하게 할 수 없다. 134 “내 말하는 것을 생각하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7, 15). 디모데에게 한 이 명령은 모든 가정과 모든 학교에서 교육을 시키는 힘이 되어야 한다.

우리 기관들, 곧 우리의 학교뿐만 아니라, 우리의 병원과 출판소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남녀들과 젊은이들이 하나님과 동역자가 될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이 요구된다. 학생들은 그리스도의 사업 분야에서 지혜롭게 일하고 그들이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고상하고 고결한 그리스도인 품성을 나타내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사업의 어떤 분야와 관련된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 책임을 진 자들은 영혼의 가치를 깊이 느끼는 자들이어야 한다. 그들이 성령으로 깊이 감동되지 않을 때, 어려운 환경을 조성할 악한 감시자가 자리잡게 된다. 교육자는 성실과 친절은 영혼을 구원할 수 있으나 거친 태도는 결코 구원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별할 만큼 현명해야 한다. 독단적인 말과 행동은 인간의 마음에 가장 나쁜 감정을 일으킨다. 만일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죄악과 철없는 기질들을 버리는 법을 배우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들이 영광과 존경을 받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므로 그들의 사업에 성실할 뿐 아니라 올바른 기질을 나타낼 수 있는 적임자들을 교육자로 택하는 일에 얼마나 크게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는가? 만일, 그들이 적합하지 못하면, 그들을 해고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친절과 사랑을 격려하는 것을 살펴보는 데 조금이라도 등한히 한 것에 대하여 모든 기관에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직접 우리의 기관들에 대한 책임을 맡아 계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장 우수한 목회적 재능을 가진 자들이 우리의 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도록 채용되어야 한다. 135 이 사업을 위하여 선택된 자들은 성경을 철저히 연구하는 학도가 되어야 하고 깊은 그리스도의 경험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봉급은 십일조에서 지불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기관들이 당신께서 부끄러워하지 않을 일꾼들, 주님의 일에 자격을 갖춘 선교사로 내보낼 수 있는 일꾼들을 교육하고 성장시키는 기구들이 되도록 계획하신다. 그러나 지금껏 이 목적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많은 점에 있어서, 이 사업은 뒤떨어져 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지금까지 나타낸 것보다 무한하게 더 큰 열성을 나타내기를 원하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진리를 위한 증인이 되도록 우리를 세상에서 불러내셨다. 그러므로 각 계층에 있는 젊은이들은 유력하고 감화력 있는 위치에서 일하도록 양육되어야 한다.

복음의 들판에서 일할 일꾼들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 일을 위하여 젊은이들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부르신다. 우리 대학에서 그들을 교육시키는 일이 근본적으로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서라도, 그 일을 무시하거나 이차적인 것으로 여기지 말라. 목회 사업에서 바람직한 일을 할 자격을 갖출 수 있는 젊은이들에게 교사들이 다른 직업을 택하라고 제안함으로 용기를 꺾는 것은 절대적으로 잘못된 일이다. 젊은이들이 이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장애의 요인을 제시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취한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우리 중에는 평균 이상의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재능을 이용할 것 같으면, 오늘날 한 명의 목사가 있는 곳에 20명의 목사가 있게 될 것이다.

목회 사업에 투신하고자 계획하는 젊은이들이 순전히 교육을 받는 데만 여러 해를 허비해서는 안 된다. 교사들은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고 이런 유의 필요에 그들의 교훈을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사업에 가장 필요한 분야에 대하여 간단하면서도 포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특별한 편의가 그들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136 그러나 이 계획은 아직까지 행해지지 않았다. 목회 사업을 위하여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데 대하여 주의가 너무 적게 기울여져 왔다. 우리에게는 일을 할 여러 해의 기간이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하나님의 영으로 깊이 감동되어 그들 자신의 계획을 실천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계시된 뜻과 일치하도록 일해야 한다. 우리는 이 점들에 관한 주님의 권면에 유의하지 않기 때문에 해마다 많은 것들을 잃어버리고 있다.

선교 간호사들이 우리의 학교에서 올바른 자격을 갖춘 의사들로부터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그들은 질병과 싸우는 법과 자연 요법의 가치를 증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사업이 매우 필요하다. 도시들과 마을들은 범죄와 도덕적 부패로 빠져들어 간다. 그러나 모든 소돔에는 롯과 같은 사람들이 있다. 죄악의 독소는 사회의 중심부에서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개혁자들을 부르셔서 신체 조직을 지배하기 위하여 그분이 세우신 법칙을 옹호하게 하신다. 동시에, 그들은 정신을 훈련시키고 마음을 계발시키는 일에 고상한 표준을 유지함으로써, 위대한 의사이신 그리스도께서 고통을 제거하시고 자비와 구제의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인간적인 도움의 손길과 협력할 수 있게 해 드릴 것이다.

젊은이들이 안식일학교의 어떤 부서에서도 가르칠 수 있고 어떤 직책을 맡아서 그 의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우리 학교에서 훈련시키는 것이 또한 주님의 계획이다. 많은 젊은이들이 안식일학교 사업에 자신을 헌신하여 스스로를 훈련시키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최선의 수단으로 사용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데 전력할 것 같으면, 우리는 상황이 달라져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것은 보상을 가져다주는 분야의 사업이다.

선교 교사GG 교사들은 선교 사업을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어느 곳에나 선교사가 일할 지역은 열려 있다. 137 어떤 두세 나라에서, 도움을 요구하는 모든 호소에 응할 일꾼들을 공급하기에는 불가능할 것이다. 우리의 오래된 교육기관에서 선교사로 파송될 자들을 교육시키는 것 외에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민족들과 이웃들을 위하여 일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할 수 있는 대로 그들이 일할 지역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더욱 좋고 안전하다. 그러므로 교육을 받기 위하여 먼 지역으로 가는 것은 일꾼을 위해서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그다지 최선의 길은 아니다. 주님께서는 이 필요를 채워 주시기 위하여 가능한 준비를 해주실 것이다. 만일 교회가 그들의 책임을 깨달을 것 같으면 어떤 비상 사태에서도 행할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일꾼들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여러 나라에서 전도 유망한 학생들에게 실제적 분야의 지식과 성경의 진리를 배워 줄 교육 기관이 설립되기를 바라신다. 이런 사람들이 활동할 때, 새로운 지역에서 현대 진리의 사업에 힘이 더해질 것이다. 그들은 불신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죄의 속박에서 영혼들을 구해 내는 일을 돕게 될 것이다. 학교들이 설립되어 교육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여러 나라에는 가장 좋은 교사들이 파송되어야 한다.

너무 많은 교육 시설이 한 곳에 집중될 수 있다. 작은 학교들이 선지자 학교의 계획에 따라 운영되면 훨씬 큰 축복이 될 것이다. 목사 양성 학교를 수용하기 위해서 배틀크릭 대학을 확장하는 데 투자된 돈은 미국의 시골 지역들과 지경 너머의 장소에 학교들을 세우는 데 투자되었다면 더 좋을 뻔하였다. 배틀크릭에는 건물이 더이상 필요치 않다. 한 곳에 모일 만한 많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충분한 시설이 이미 갖추어졌다. 수많은 학생들이 다 이곳에 와서 공부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다. 138 왜냐하면 어느 정도의 숫자만을 관리할 수 있는 지혜와 재능밖에 없기 때문이다. 목사 양성소는 이미 세워진 건물을 사용하여 시작할 수 있었고, 대학을 확장하는 데 사용하는 돈은 다른 지역들에 학교 건물을 세우는 데 더 잘 쓰일 수 있었다.

베틀크릭에 세워진 새 건물들은 자녀들을 대학에서 공부시키기 위하여 그리로 이사온 사람들에게는 용기가 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이 다른 지역에서, 더 적은 숫자로 교육을 받게 되었다면 이 일에 관계된 모든 사람들에게 더 큰 축복이 되었을 것이다. 배틀크릭으로 몰려드는 일은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과 또 그리로 이사오는 사람들 양편의 실수다. 선교 사업을 위해서는 배틀크릭보다 더 좋은 밭이 있다. 그러나 일을 책임 맡은 사람들은 가장 편리한 것만을 따져서 계획한다. 그리고 큰 시설들이 백성들에게 말한다. “배틀크릭으로 오라. 가족들과 함께 이 곳으로 오라. 자녀들을 이 곳에서 교육하라.”

만일 큰 교육 기관들을 작게 나누어서 여러 지역에 학교를 세울 수 있다면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계발에 큰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주님께서는 더 적은 수의 건물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지 않으시고, 이 건물들이 한 장소에 몰려 있지 말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몇 장소에 투자되는 큰 비용은 더 넓은 지역을 취하여 시설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어 더 많은 학생들이 수용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진리의 깃발을 많은 곳에 세워야 할 시간이 이르렀다. 그래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선교 지역을 확장하며 온 세상을 감싸게 되어야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진리의 기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가 되었다.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이 방면의 많은 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 139 그들의 등을 관리하여 불이 계속 타게 하는 일에 교회들이 책임이 있는 한편, 헌신한 젊은이들이 자기 나라에서 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배틀크릭이나 칼리지 뷰 같은 정교한 학교가 아니라, 순수한 건물에 더 단순한 학교들, 선지자 학교에서 따랐던 계획들을 채택할 교사들로 이루어진 학교들이 설립되어야 한다. 많은 이들이 주어진 빛을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 개량하지 않는 한 장소에 빛을 집중시키는 것보다, 빛이 세상의 많은 곳에 전달되어야 한다. 만일 헌신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정신적으로 균형 잡히고 실제적 생각을 가진 교사들이 선교 지역에 나가서 일하며 그들이 받은 바를 나누어 준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은혜의 결핍중에 사는 많은 이들에게 성경을 주실 것이다.

성공의 요소GG 개혁 사업에 있어서 교사들과 학생들은 우리 학교를 하나님이 인정하실 곳으로 만들기 위해 서로 최선을 다하여 협력해야 한다. 행동의 통일이 성공의 필요 조건이다. 전쟁터의 군인들이 유능한 장군의 지도 하에서 조화를 이루는 대신에 각자의 충동대로 움직인다면 혼란에 빠지고 패배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군사들도 조화를 이루며 행동해야 한다. 몇 명의 회개한 영혼들이 한 지도자 아래 큰 목적을 위하여 연합하면 모든 접전에서 승리할 것이다.

진리를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 중에 분리가 생기면 세상은 결론 짓기를 이 사람들의 일이 서로 상충하기 때문에 이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고 할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면 우리는 우리 중에서 연합될 것이다. 그리스도와 멍에를 함께 하지 않은 사람은 항상 반대 방향으로 끌어당긴다. 140 그들은 인간의 육적 본성에 속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고, 최소한의 구실만 주어지더라도 정욕은 욕망을 채우기 위해 살아 있다. 이것은 충돌을 일으킨다. 위원회와 이사회와 공동 집회에서 개혁을 반대하는 큰 소리가 난다.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또 하나의 성공의 조건이다. 승리는 예식이나 과시로 인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대장이신 하늘의 주 하나님을 단순히 순종함으로 인해 온다. 이 지도자를 신뢰하는 자는 패배를 결코 모른다. 패배는 인간의 방법과 인간의 고안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것을 둘째로 하는 데서 생겨난다. 순종은 주, 곧 만군의 대장께서 이스라엘 만군에게 가르치시기를 원하셨던 공과였다. 그 순종은 성공이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에 대한 순종이었다. 우리 지도자의 음성을 순종할 때,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최대의 세력을 놀라게 할 방법으로 그분의 전투를 지휘하실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군사다. 그의 군대에 지원한 사람들은 어려운 일을 할 것이 기대된다. 그것은 그들의 온 정력을 다 바칠 일이다. 군인 생활은 공격적이며 인내와 끈기의 생활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시련을 견뎌야 한다. 우리는 전쟁놀이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가장 강력한 대적을 맞이해 싸워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엡 6:12)기 때문이다. 우리는 초기의 제자들이 힘을 얻은 바로 그 곳에서 힘을 얻어야 한다. 이들이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믿는 우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행 1:14, 4:31, 32)었다.

개혁의 장애물

141 우리의 학교에 어느 정도 성경을 소개하고, 개혁 면에서 약간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오랫동안 세속적인 방법에 습관화되어 온 후 올바른 원칙을 적용하기는 가장 어렵다. 옛 습관을 고치고자 하는 첫 번째의 시도는 하나님께서 지시해 주신 길을 따르고자 하는 자들에게 심한 시련을 가져왔다. 실수들을 범하게 되고, 큰 손실이 초래되었다. 우리들을 세속적이요 속된 면에 머물러 있게 하고 참된 교육의 원칙들을 이해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들이 존재해 왔다. 인간적인 이기심과 불신과 무관심의 낮은 땅에서 문제를 보는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옳은 원칙들과 방법들이 그릇 되게 보였다.

오직 절반만 회개한 교사들과 관리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거치는 돌이 된다. 그들은 어떤 것들을 양보하고 절반만 개혁한다. 그러나 더욱 큰 지식이 나타날 때, 그들은 발전하고자 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견해를 따라 사업을 하고자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인간을 하나님보다 더 높이는 지식의 나무에서 열매를 따먹는다.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성실과 진정으로 그를 섬길 것이라 너희의 열조가 강 저편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여호와가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만일 하나님이면 그를 좇을지니라”(수 24:14, 15; 왕상 18:21). 빛이 우리에게 주어졌을 때 전진했을 것 같으면, 우리는 현재의 영적 상태보다 훨씬 더 진보했을 것이다.

새로운 방법들이 제시되었을 때 의심하는 너무도 많은 질문들이 나오고, 어려운 많은 문제들을 분별하기 위하여 너무도 많은 회의들을 개최하였으므로, 개혁자들은 방해를 받게 되고 어떤 사람들은 개혁을 주장하기를 중단했다. 142 그들은 의심과 비판의 물결을 저지할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아덴의 사람들은 지성적 교만과 세속적 지혜를 간직하고 있었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리석은 것으로 여겼기 때문에, 아덴에서 복음을 받아들인 자들은 별로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이러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전 1:23-25).

우리는 이제 다시 시작할 필요가 있다. 개혁은 마음과 영과 뜻을 다하여 착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오류들은 여러 해 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오래되었다고 오류가 진리로 바뀌지 않으며, 진리가 오류로 바뀌지 않는다. 옛 습관과 관습들이 너무 오랫동안 답습되어 왔다. 주님께서는 이제 그릇된 모든 사상들을 교사들과 학생들에게서 제거해 버리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단순한 습관이라는 이유로 세상의 표준이나 교회의 표준에 맞도록 가르칠 자유가 없다.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교훈이 표준이 되어야 한다. 주님께서 우리의 학교들에서 실천되어야 할 교훈에 관하여 말씀하신 것은 엄격히 존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학교들에서 실시해 온 어떤 것들이 독특한 면을 지니지 아니하였다면, 우리는 토지를 구입하여 학교 건물들을 세우는 데 비용을 지출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신앙적 교육이 두드러질 것 같으면 우리 학교들을 유명하게 만들지 못할 것이며, 우리와 동일한 신앙을 갖지 않은 자들이 우리 학교들을 후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매우 지당한 생각이다. 그런 사람들은 그들의 취향에 맞는 교육 활동을 발견할 수 있는 다른 학교로 가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생각으로 우리의 학교들이 설립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사단의 계획이다. 143 사단의 계획에 의하여 방해를 받은 학교 경영자들은 세상의 방법을 따르고, 세상의 계획들을 본받고, 세상의 관습들을 모방할 것을 주장한다. 많은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세속적 오락들을 제공해 줌으로 하나님과 진리의 원수들과 연합할 정도로 하늘에서 온 지혜가 너무도 부족함을 보여 주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을 스스로 받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젊은이들을 그릇되게 인도하며 사단을 위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심판정에서 이 일을 그 모든 결과와 함께 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길을 따르는 자들은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 잘못을 범한 후에, 그들은 그들의 잘못을 고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이 끼친 영향을 취소할 수 있을까? 맡은 일에 불성실한 자들에게 “잘하였다”는 말을 할 수 있을까? 이 불성실한 일꾼들은 영원한 반석 위에 세워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의 기초는 흘러 떠내려가는 오해였음이 판명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독특하고 특별하기를 바라시는데, 우리가 어떻게 유명해지기를 원하고 세상의 습관과 관습을 본받고자 노력할 수 있겠는가?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약 4:4).

명성을 얻고 학생 수를 높이기 위하여 표준을 낮추고 이와 같은 숫자의 증가로 기쁨의 원인을 삼는 것은 크게 눈먼 일임을 보여 준다. 만일, 수가 성공의 증거일 것 같으면, 사단은 두드러지게 성공한 자라 할 것이다. 이것은 이 세상에서 그를 따르는 자들이 절대 다수이기 때문이다. 학교의 번영을 시험하는 것은 학교에 퍼져 있는 도덕적 능력의 정도이다. 기쁨과 감사의 근원이 되어야 할 것은 학생들의 수가 아니고 우리 학교들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덕성과 지식과 경건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학교들이 세상으로 돌아가서 세상의 관습과 풍습을 따라야 할 것인가? 144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1, 2).

사람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과 주일 중 첫째 날을 지키는 자들과의 차이가 별반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온갖 수단을 다 쓸 것이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일단의 사람들이 내 앞에 나타났는데, 그들은 우리를 독특한 백성으로 만들어 주는 깃발이나 표지가 지나치게 뚜렷한 것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논을 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우리의 기관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한 최선의 길이 아니라고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의 깃발을 내려 버리고 우리의 믿음을 부끄러워할 때가 아니다.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는 말이 새겨진 이 독특한 깃발은 은혜의 시기가 끝날 때까지 온 세상 어느 곳에나 꽂혀져야 한다. 여러 지역으로 들어가기 위하여 활동을 증가시키는 한편 후원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믿음을 숨겨서는 안 된다. 진리는 멸망해 가는 영혼들에게 전해져야 한다. 그러므로 진리가 어떤 방법으로 숨겨질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 모욕을 당하시고 영혼들의 피는 우리의 옷에 묻게 될 것이다.

우리의 기관들과 관련된 자들이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고 있는 한 하늘의 존재들이 그들과 협력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삼상 2:30) 여긴다고 말씀하신 사실을 마음에 명심해야 한다. 자기의 원칙이 알려질 것 같으면 크게 존경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두려워 한 나머지 자신의 믿음과 교리를 세상의 불신자들에게 숨기는 것이 유익한 것이라는 인상을 아무에게도, 한 순간이라도 주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모든 사람에게 공공연하고 담대하게 믿음을 고백하도록 요구하신다. 각 사람은 자기의 위치를 고수하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바라시는 사람 곧 세상과 천사들과 사람들에게 구경거리가 되어야 한다. 145 온 우주는 그리스도와 사단과의 대쟁투의 마지막 장면을 보기 위하여 말할 수 없는 관심으로 주시하고 있다. 각 그리스도인은 말 아래나 침대 아래 감추어지지 않고, 집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빛을 비추기 위하여 촛대 위에 꽂혀진 빛이 되어야 한다. 비겁한 마음이나 세상의 정책 때문에 하나님의 진리를 결코 뒤에 숨겨 두지 말아야 한다.

많은 점에 있어서 우리의 교육 기관들이 세상을 따라 치우쳤고, 한 발 한 발 세상을 향해 전진하였지만, 그들은 아직도 희망의 포로들이다. 그들에게 가망이 없고 그들이 불확실한 입장에 처해 있을 정도로 절망이 그들의 하는 모든 일에 가닥마다 들어차지 않았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분의 방법을 따른다면, 하나님께서 교정하시고 그들에게 빛을 주시며, 세상과 구별된 바른 위치로 환원시키실 것이다. 그리스도인 원칙에 서서 일하는 것의 유익을 깨닫게 될 때, 자아가 그리스도 안에 감추어질 때, 훨씬 더 큰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일꾼 각자가 자신의 인간적 연약함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의 지혜와 은혜를 간구할 것이며, 모든 위급한 때를 위해 준비된 하나님의 도움을 받을 것이다.

반대가 있는 상황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단호한 결심을 일으켜야 한다. 장애가 하나 부러지면 전진할 훨씬 더 큰 힘이 주어진다. 바른 길로 전진하라. 단단하고, 현명하게 변화를 추구하라. 상황은 그대의 장애물이 되는 대신에 오히려 조력자가 될 것이다. 시작하라. 큰 참나무는 작은 도토리 알 속에 들어 있다.

교사들과 관리자들에게GG 나는 학교 직원들이 건전한 판단력을 사용하며, 높은 수준에서 일하라고 요구한다. 우리 교육 기관은 모든 찌꺼기로부터 정결케 되어야 한다. 반대하는 방해물들을 정복하여 승리를 얻기 위해 우리 교육 기관들은 기독교적 원칙 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146 만일 기관들이 세상적 정책에 의해 경영되면 사업상 착실함이 부족하고, 원시적인 영적 분별력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초림 직전의 세상 형편은 재림 직전의 세상 형편과 같다. 유대인들은 하늘에서 보내진 구원의 기별을 거절함으로 멸망되었다. 하나님께서 위대한 빛과 놀라운 기회를 주신 이 세대의 백성들이 빛을 거절하여 패망에 빠진 그들의 길을 따라가고자 하는가?

많은 이들이 오늘날 얼굴에 수건을 쓰고 있다. 이 수건은 세상의 습관과 관습에 동정을 갖는 마음이다. 그것들은 구주의 영광을 가리워 버린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눈을 그분께 고정시켜서 이 세상에 한눈을 팔지 않도록 하신다.

진리가 실제 삶 속에 들어 올 때 표준은 더 높이 올려져서 성경의 요구에 합치하게 된다. 이것은 세상의 유행과 습관과 관습과 격언 등을 반대하는 일을 필요하게 만들 것이다. 세상적 감화는 바다의 파도와 같이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거세게 때려 그분의 온유함과 은혜의 참된 원칙에서 떨어져 내리게 한다. 그러나 우리는 원칙에는 반석처럼 견고히 서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도덕적 용기가 필요하다. 영원한 반석에 고정되지 아니한 영혼들은 세파에 의하여 떠내려 갈 것이다. 우리의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었을 때만 우리가 든든히 서게 될 것이다. 세상을 대적하면 도덕적 독립이 제자리를 찾는다. 하나님의 뜻을 전적으로 따름으로 우리는 고지를 차지할 수 있고, 세상의 습관과 관습으로부터 단호히 분리되어야 할 필요를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깃발을 세상 것보다 조금만 더 높이지 말 것이다. 그 차이가 뚜렷하도록 할 것이다. 147 믿지 아니하는 우리의 친척들이나 동료들에게 우리의 영향력이 그토록 약한 것은 우리가 하는 일이 세상과 크게 다른 바가 없었기 때문이다.

많은 교사들이 너무 좁고 낮은 것에 마음을 주어 버린다. 그들은 거룩한 계획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 대신 세상의 모양에 시선을 고정시킨다. 위를 보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좌정해” 계신다. 그리고 학생들이 그분의 완전한 품성에 따르게끔 노력을 기울이라. 베드로의 8 계단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가장 높은 곳에 그들의 발을 두지 말고, 가장 낮은 곳에 발을 딛고, 정상까지 오르도록 열렬한 간구로 격려하라.

하늘과 땅을 연결하시는 그리스도는 곧 사다리가 되신다. 기초는 그의 인성에 굳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최고의 계단은 하나님의 보좌에 있는 그분의 신성에까지 이른다. 그리스도의 인성은 타락한 인간을 감싸고, 그분의 신성은 하나님의 보좌를 붙잡는다. 우리는 사다리를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감으로 구원을 받는다.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그리스도께 매어 달리며 그리스도의 키까지 점점 올라가서 그분이 우리에게 지혜와 의와 성화와 구속이 되신다. 믿음,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이 이 층계의 계단을 이룬다. 이 모든 은혜들이 그리스도인 품성 속에 나타나야 한다.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벧후 1:10, 11).

영생이라는 무한히 비싼 보배를 얻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이것을 얻을 수 있는 사람으로 세파에 떠내려 갈 사람은 없다. 세상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세파에 떠내려가지 않고서는 아무도 세상 사람처럼 행동할 수 없다. 끈기 있는 노력이 없이는 아무도 위를 향하여 전진할 수 없다. 148 정복하고자 하는 자는 그리스도를 꽉 붙잡아야 한다. 그는 뒤를 돌아다보아서는 안 된다. 계속 위를 응시하며, 은혜에 은혜를 더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경성하는 것이 안전하다. 사단은 그대의 영혼을 놓고 생명의 게임을 하고 있다. 그의 편으로 한 치라도 기울이지 말라. 그에게 틈을 주지 말라.

하늘에 도달하려면 우리의 영혼을 그리스도께 연결시키고, 그에게 기대며, 세상과 그 어리석음과 그 매혹에서 떨어져 나옴으로 이루어진다. 우리가 하늘의 존재들과 영적 협력을 이룩해야 한다. 우리는 믿고, 일하고, 기도하고, 깨어 기다려야 한다. 하나님의 아들이 사신 존재로서 우리는 그분의 재산이다.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영원을 위하여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다. 하나님을 위하여 무장된 사람들이 지금 필요하다.

우리가 높여야 할 자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 곧 유일하고 참된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다. 이타적인 생애, 너그럽고, 자아 희생하는 정신, 우리 기관에서 신뢰받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동정과 사랑은 순결케 하고 고귀케 하는 감화로서 계속 살아서 웅변처럼 감화를 끼친다. 그러면 그들의 권고의 말은 자만하고 자고한 정신에서 나오지 않고, 그들의 겸손한 덕은 금보다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성품을 붙잡고, 더하기의 방법으로 은혜에 은혜를 더함으로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시키는 일을 한다면 하나님은 곱하기 법으로 역사하실 것이다. 성경 말씀 가운데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벧후 1:2).

149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 지혜를 자랑치 말라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라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인애와 공평과 정직을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 9:23, 24).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나이다”(미 6:8, 7:18).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사 1:16, 17).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말씀이다. 과거는 모든 것이 기록된 책 속에 담겨 있다. 우리는 그 기록을 없앨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배우려고 선택한다면 과거는 우리에게 교훈을 가르칠 것이다. 그것을 우리의 인도자로 삼을 때 그것은 우리의 친구가 될 것이다. 과거의 불상사들을 생각하면서 그와 같은 과오를 반복하지 말도록 그것으로부터 배우자. 미래에는, 곧 후회스러운 것으로 기록될 것은 아무것도 하지 말자.

지금 우리는 나쁜 것을 피할 수 있다. 매일 우리는 역사를 만들고 있다. 어제는 우리가 손을 볼 수 없는 곳에 있다. 오직 오늘만이 우리의 것이다. 그러면 오늘 하나님의 영을 슬프게 하지 말자. 왜냐하면 내일에 우리가 한 일을 기억치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때 오늘은 어제가 될 것이다.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조언을 따르고자 노력하자. 왜냐하면 그분은 지혜가 무한하시기 때문이다. 과거에 우리의 자녀들과 어린 것들에게 할 수 있었던 일에 미치지 못하는 사례가 있었다 하더라도 지금 회개하고 시간을 속하자.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150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사 1:18-20). “전진하라”는 기별은 지금도 반복하여 들려야 한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변화하는 환경들은 이런 특별한 발전들을 대처하는 일을 요구한다. 주님께서는 영적으로 예민하고 바른 시야를 가진 사람들, 하늘로부터 만나를 분명히 받아먹는 자들을 필요로 하신다. 성령께서 그런 자들의 마음에 역사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마음에 빛을 비추어 예전보다 더 참된 지혜를 드러낸다.

젊은이들에게 주어지는 교육이 사회의 전체적 구조를 형성한다. 세계적으로 사회는 무질서한 상태에 놓여 있다. 그러므로 철저한 변화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더욱 훌륭한 교육 시설, 더욱 큰 기술, 더욱 현대적인 방법들이 일을 올바르게 해주리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받아들이노라고 공언하면서도 그 말씀을 위대한 교육 활동의 구조에서 열등한 위치에 놓는다. 첫째 자리에 놓여야 할 것이, 인간이 고안해 낸 것에 종속되어 버린다.

노아 당시의 사람들처럼 세속적 계획과 방법과 관습에 빠져 버림으로 우리가 살아 있는 시대에 대하여 혹은 이루어져야 할 위대한 사업에 대하여 더이상 생각하지 않게 되기가 아주 쉽다. 우리의 교육자들이 유대인들처럼 동일한 기초 위에서 맴돌므로,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은 관습, 습관, 전통을 답습할 위험이 언제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마치 그들의 구원이 옛 습관을 고수하고 요긴하지 않은 여러 가지 연구에 몰두하는 데 있는 것처럼 그것들을 끈질기게 확고한 자세로 붙든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사업에서 돌아서고 학생들에게 결함이 있고 그릇된 교육을 하게 된다. 151 마음들은 영원한 문제가 포함되어 있는, “주께서 말씀하신다”고 한 분명한 말씀에서 떠나 인간의 이론과 교훈으로 향하게 된다. 오직 성령의 능력만이 영적 사물들을 드러내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한하고 영원한 진리 곧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이 해석하는 빛에 의하여 설명된다. 인간의 지혜는 어리석은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영원을 꿰뚫어 보는 하나님의 섭리 전체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개혁자들은 파괴자가 아니다. 그들은 그들의 계획에 일치되지 않고 그들에게 동화되지 않는 자들을 파멸시키고자 결코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개혁자들은 후퇴하지 말고 전진해야 한다. 그들은 확고하고 단호하고, 굳세고 굽힘이 없어야 한다. 그러나 확고한 태도가 오만한 정신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섬기는 모든 사람들이 원칙에 관해서는 바위와 같이 변함이 없되, 그리스도와 같이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을 갖기를 원하신다. 그리하여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 그들은 만일 그분께서 그들의 위치에 계셨더라면 하시게 될 그 사업을 할 수 있게 된다. 무례하고 비난하는 정신은 이 시대의 개혁의 영웅적 행동에 있어서 요긴하지 않다. 하나님을 섬기는 데 나타나는 모든 방법들은 그분의 눈에서 가증한 것들이다.

사단은 그리스도의 기도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고자 일한다. 그는 끊임없이 적대감과 불화를 일으키고자 애쓴다. 왜냐하면 연합이 있는 곳에 힘이 있고, 지옥의 세력이 무너뜨릴 수 없는 하나됨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연약함과 슬픔과 절망을 가져옴으로 하나님의 원수들을 돕는 자들은 모두가 그들의 패역한 길과 성격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기도에 정면으로 반대되는 일을 하고 있다.

교사들의 품성과 사업

152 우리의 학교들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은 세상의 대학과 신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일과 같지 않아야 한다. 중대한 교육 사업에 있어서 여러 가지 학문의 가르침이 열등한 성격의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한 백성을 하나님의 큰 날에 서도록 준비시켜 주는 지식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들은 선지자 학교와 더욱 유사해야 한다. 그 학교들은 학생들이 그리스도의 훈육 아래 위대한 교사이신 그분을 배우는 양성 학교가 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들은 모든 학생들이, 마치 가정에서 가족들이 도움을 받는 것처럼 교사들에게 특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정 학교들이 되어야 한다. 친절과 동정과 연합과 사랑이 있어야 한다. 그 곳에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강권함을 받는 이기심 없고 헌신적이며 성실한 교사들, 자비가 충만한 마음으로 학생들의 건강과 행복을 돌봐 줄 교사들이 있어야 한다. 필요한 모든 분야의 지식에서 학생들을 향상시키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깨달을 필요를 마음에 새겨 주는 책임을 하나님 앞에서 느낄 수 있는 현명한 교사들이 우리 학교들을 위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그들은 최고 학년에서부터 최저 학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구원을 위하여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개인적 노력을 통하여 그들의 발을 바른길로 인도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들은 어린 시절에 그릇되게 양육을 받은 자들을 긍휼히 여기고, 만일 간직하면 품성을 크게 해치게 될 결함들을 고쳐 주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먼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지 아니한 사람은 아무도 이 사업을 할 수 없다.

153 우리 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사람들은 젊은이들을 이 세상 생애와 미래의 영원한 생애에 있어서 유능한 사람으로 교육시키는 사업에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을 적용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그분의 말씀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진리의 지식을 가질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남녀들이 되어야 한다. “기록되었으되”라는 말씀은 그들의 입을 통하여, 그리고 그들의 생활에 의하여 표현되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실제적 행동을 통하여 모든 일에 있어서 단순하고 올바른 습관을 가르쳐야 한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경험을 갖지 않은 남녀들은 교육자로서 우리의 학교들과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교장과 교사들은 성령으로 침례를 받을 필요가 있다. 회개한 영혼들의 열렬한 기도는 보좌에 상달될 것이며, 우리가 믿음으로 하나님의 팔을 붙들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적당하다고 보시는 때에 그 기도를 응답해 주실 것이다. 자아가 그리스도 안에 감추어지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안에 거하시게 되면,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타나서 마음을 녹이고 굴복시켜 주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보통의 방법과 전혀 다른 방법으로 가르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가르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진리를 깨닫게 하는 데 큰 기량이 요구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모든 교사는 신령한 진리의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을 하나님의 말씀에서 분리시켜 놓고는 이 지식을 얻을 수 없다.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매일 계발시키고자 하면,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말씀을 먹고 소화하며 그리스도의 사업에서 활동해야 한다. 생명의 떡으로 양육 받는 영혼은 하나님의 영으로 모든 기능이 활기를 얻게 될 것이다. 이것이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하는 양식이 된다.

위대한 교사이신 그리스도에게서 배우는 교사들은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처럼 하나님의 도움을 깨닫게 될 것이다. 154 그리스도인의 경험은 모든 참 교육과 결합되어야 한다.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벧전 2:5). 교사와 학생들은 이 말씀을 연구하고 그들이 받은 풍성한 은혜를 통하여 하나님의 모든 자녀가 더욱 높은 단계에 이르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경험을 하고 있는 부류에 속한 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교사들은 그들의 모든 가르침에 있어서 하나님의 보좌에서 나오는 빛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은 그 효과가 끝없이 무궁한 세월을 통하여 나타나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진리를 분명히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교사가 설명하거나 학생이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질문이 있어야 하며, 학생이 자기 자신의 말로 진리를 말하도록 유도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그가 진리의 힘을 깨닫고 적용하는 것이 분명히 나타나야 한다. 수고를 아끼지 않는 노력을 통하여 중요한 진리가 이와 같이 마음에 새겨지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서서히 이루어지는 과정이 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들을 적당히 고려해 보지 않고 급히 넘어가는 것보다 이것이 훨씬 더 가치 있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기관들이 세상의 기관들보다 뛰어나기를 기대하신다. 그 기관들은 하나님을 대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진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자들은 인간 대리자 이상의 분이 키를 조종하고 계시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 줄 것이다.

우리의 교사들은 끊임없이 배우는 자들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개혁자들은 그들의 활동 방법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마음에 있어서도 스스로 개혁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 이스라엘의 위대한 교사 니고데모가 예수께 나왔을 때, 주님께서는 그에게 영적 생애의 조건들을 제시하시고 회개의 초보 단계를 그에게 가르쳐 주셨다. 니고데모는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라고 질문하였다.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였느냐”고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다. 155 이 질문은 오늘날 교사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이 사업에 자격을 갖추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준비를 등한히 해 온 많은 사람들에게도 제시될 수 있다. 만일, 그리스도의 말씀을 받아들였을 것 같으면, 제자 곧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따르는 자요 그분께서 인정하실 수 있는 교육자가 되는 데 필요한 더욱 높은 지성과 더욱 깊은 영적 지식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교사들의 약점GG 우리의 교사들 중 많은 사람들에게는 배운 것 중에서 잊어버려야 할 것이 많고 배워야 할 여러 가지 특성들도 많다. 그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그렇게 하지 않는 한,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완전히 친숙해지고 그들의 마음이 위대한 교사이신 그리스도의 생애에 관한 영광스런 진리를 연구하는 데 몰두되지 않는 한, 그들은 주님께서 교정하고자 애쓰시는 바로 그 오류를 조장하게 될 것이다. 마음에 품어서는 안 될 계획들과 의견들을 그들 스스로 마음에 새기게 될 것이며, 그들은 조금도 틀림없이 그릇되고 위험한 종국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참된 곡식이 아닌 씨앗이 뿌려질 것이다. 학교 사업에 일반화되어 있는 많은 습관들과 관례들, 그리고 사소한 것들로 간주될 수 있는 것들은 오늘날 우리의 학교들에 적용될 수 없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생각들과 방법들을 포기하는 것은 교사들로서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매 발걸음마다 “이것이 주님의 길입니다”라고 정직하고 겸손하게 물어 보고 그분의 지도에 순종할 것 같으면, 그분께서 그들을 안전한 길로 인도해 주실 것이며, 그들의 견해는 경험을 통하여 바뀌어질 것이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성경을 이해할 때까지 그 말씀을 연구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귀중한 빛의 줄기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마음을 열고 그 안에서 걸어갈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때,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교훈을 받고 전혀 다른 각도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과 전혀 관계를 맺지 않는 사람들의 이론과 학설들을 그들의 가르침에 적게 적용하게 될 것이다. 156 그들은 유한한 지혜를 훨씬 적게 존중하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지혜를 얻고자 하는 심령의 깊은 갈증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열두 제자에게 “너희도 가려느냐”고 질문하시자, 베드로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이까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신 줄 믿고 알았삽나이다”(요 6:67-69). 교사들이 이 말씀을 그들의 교실에서 교육 활동에 적용시킬 것 같으면, 성령께서 오셔서 그 과업을 이루시고자 정신과 마음에 역사 하실 것이다.

교사의 할 일GG 교사들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모본으로 보이신 대로 사업을 진작시키고 수행하는 일에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참으로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리스도의 품성과 사업에 나타난 은혜로운 속성들 곧 그리스도의 제자 중에 있어서 그러했던 것처럼 교사들 자신의 생애를 풍요롭게 하고 아름답게 하는 속성들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품성과 그분의 영을 세상에 드러내는 노력은 얼마나 숭고하고 거룩하며 중요한 일인가! 이것이 젊은이들을 교육하며 훈련하며 훈육하는 일에 관련된 모든 교장들과 교사들의 특권이다. 모두가 다 그들이 참으로 그리스도의 멍에를 지고, 그분의 짐을 지고 간다는 점을 분명하고 확실히 깨달아야 한다.

이 사업에 있어서 시련을 만나게 되어 있다. 교사들이 그들의 노력이 항상 제대로 평가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면서 용기가 꺾이는 일이 있을 것이다. 사단은 그들 위에 세력을 부려서 시험과 절망과 신체의 고통 속에 집어넣음으로 그들로 하나님께 불평하며, 그분의 선하심과 자비와 사랑과, 승리하는 자에게 주어질 보상인 지극히 큰 영광을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자 한다. 157 그러나 하나님이 이들을 하늘 아버지에 대한 더욱 완전한 확신으로 인도하신다. 그분의 눈동자가 그들 위에 항상 머문다. 만일 그들이 믿음으로 부르짖으면, 곤란을 당할 때에 그들의 영혼을 그분께 연결시키면 주님께서는 그들을 단련한 금처럼 만드실 것이다. 주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히 13:5).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요새로 피하여 믿음으로 하나님의 보좌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될 일련의 상황을 허락하실 수도 있다. 그러나 심지어 이 곳에서도 그분의 임재는 감추어져 있다. 그러나 그분은 그분을 신뢰하는 모든 자들을 구원하시고자 항상 준비하고 계신다. 이런 식으로 승리를 얻게 되면 그것은 더욱 완전하며 더욱 든든한 것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시련을 통과한, 고통에 눌려 본 사람, 아픔을 아는 사람은 이렇게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가 나를 죽이실지라도 나는 그를 신뢰하리라”(욥 13:15, 흠정역).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합 3:17, 18).

개인적인 호소GG 나는 우리 교육 기관에 있는 교사들에게 종교적 진지함과 열성이 퇴보하는 일이 없게 되기를 호소한다. 후퇴하지 말라. “전진”이 그대들의 구호가 되도록 하라. 우리 학교들은 훨씬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야 한다. 넓은 시야를 확보해야 하며, 더 강한 믿음과 깊은 신실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지혜와 지적 성취의 뿌리와 가지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회개케 하시는 능력이 그들을 사로잡으면 하나님을 아는 것이 소위 말하는 “진보된 방법들”보다 더 넓은 영역을 포괄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58 모든 교육사업 가운데 그들이 기억해야 할 것은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마 5:14)고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그렇게만 한다면 그들은 선교사들을 양성하여 다른 자들에게 지식을 전파하는 일에 매우 큰 장애물들을 만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에게 맡겨진 의무를 이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과 모든 힘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 우리는 그분의 자비를 통하여 이런 유익을 얻었으며, 그분의 은혜와 현대 진리와 의무에 대한 지식을 얻은 것을 인해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 한다. 그대들은 교사들로서 그대들이 받은 잘못된 교육을 유지하고자 하는가? 그대들은 하나님의 계획과 방법들에 더욱 익숙하게 되기 위하여 그대들에게 주어진 귀한 기회들을 상실하고자 하는가? 그대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가? 나날이 주님을 더욱 잘 이해하고, 자신을 바치고, 그분의 봉사에 사용되도록 하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선교사인가? 그대는 성경을 믿고 그 말씀을 듣는가? 그대는 우리가 세상 역사의 종말에 살고 있다는 것을 믿는가? 느낄 수 있는 가슴을 지니고 있는가? 우리 앞에는 큰 사업이 있다. 우리는 거룩한 말씀의 빛을 지닌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만국을 비추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이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교사들이여, 참된 교육자의 위치를 갖추라. 말과 그들의 영혼에 대한 관심을 표명함으로 구속하는 사랑의 산 조류가 학생들의 마음에 흐르게 하라. 그들의 정신이 글공부로 채워지기 전에 그들과 이야기하라.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찾도록 간구하라. 마음이 그리스도께 바쳐지면 반드시 일어날 변화를 보여 주라. 그들의 주의를 그분께 집중시키게 하라. 이것이 자연히 일어나는 어리석은 열망의 문을 닫을 것이며, 거룩한 진리를 받아들일 수 있게 마음을 준비시킬 것이다. 어린이들은 시간이 귀한 것이고, “가라지”를 심고도 우환과 패망을 수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것임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들은 정신을 차리고, 남들의 품성에서 나타나는 선한 것을 사모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159 그들은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로 행하도록 훈련받아 새 노래를 부르며 하늘의 조화로운 음조와 섞일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모든 잘난 체함을 버리자. 왜냐하면 이것은 그대의 일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대 자신의 품성을 높게 평가하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그대는 무한한 값으로 산 것이기 때문이다. 조심하라. 기도에 힘쓰며, 신중하라. 속된 것과 거룩한 것을 섞을 수 있다고 생각지 말라. 이 일이 과거에 계속 자행되어 교사들의 분별력이 흐려졌다. 그리하여 그들은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을 분간할 수가 없다. 그들은 속된 불을 취하여 그것을 높이고 찬양하고 귀하게 간직하였다. 주님께서는 불쾌하심으로 돌아서셨다. 교사들이여, 자신들을 온전히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그대들은 부분적인 봉사로 그대의 영혼을 위태롭게 할 것인가?

필설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마음속에서 주 하나님을 거룩케 하고, 온유함과 두려움으로 그대 속에 있는 소망의 이유를 묻는 모든 이들에게 그 대답을 줄 준비를 하라. 우리 학교의 교사들이 이것을 이해할 것인가? 그들이 과연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가 있는 교과서가 된다고 생각할 것인가? 그들이 더 고상한 지혜를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며, 진리에 대한 분명하고 정확한 지식을 전하여서, 그들이 이 사상을 남들에게 전할 수 있게 하겠는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만일 교사들의 일이 하나님 안에서 행해진다면, 거룩한 지식이 가장 부주의한 학생의 기억 속에라도 조금은 머물 것이다. 성령께서 뿌려진 씨에 물을 주실 것이며, 여러 날 후에 싹이 나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열매를 맺는 일이 잦게 될 것이다.

하늘에서 내려오신 위대한 교사께서는 세상의 유명한 문인들의 책을 공부하라고 명령하지 않으셨다. 160 그분께서 말씀하신다. “내게로 오라…내게 배우라”(마 11:28, 29).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셨다. 그분의 교훈을 배우는 동안 우리는 쉼을 얻게 된다. 하늘의 모든 보화가 그분께 위임되어 부지런히, 끈기 있게 찾는 자들에게 이 선물들을 주시도록 되었다. 그분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셔서 우리를 위하여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고전 1:30)이 되셨다.

교사들은 어떤 교과를 가르쳐야 할 것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학생들이 진급하는 준비를 시킬 수 없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교육 내용과 품성과 그분의 가르침을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형식주의와 전통으로부터 자유로운 그것을 보고, 그분의 가르침의 독창성과 권위와 영성과 부드러움과 자비와 실용성을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사람들, 진리의 보화를 탐구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영의 감동을 받을 것이며, 바라봄으로 그들은 그분의 형상으로 화할 것이다. 말씀을 이해하는 자들은 마치 예수의 발아래 앉아 그분께 배웠던 제자들처럼 가르칠 것이다. 세상의 위대한 저자들의 생각이 담긴 책들을 학교에 가져오는 대신에 그들은 말할 것이다. 최고의 저자이며 가장 위대하신 교사를 무시하게 하지 마시오. 그를 통하여 나는 영생을 얻었습니다. 그분은 결코 실수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모든 지혜가 흘러나오는 샘이 되신다. 모든 교사들로 하여금 진리의 씨를 학생들의 마음에 심도록 하라. 그리스도는 모범 교사이시다.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인도자이다. 이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었다. 이 말씀은 우리의 마음과 우리의 입에 있어야 한다. 161 “기록되었으되”가 우리의 닻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상담자로 삼는 자들은 인간의 연약함을 깨닫고, 모든 불결하고 더러운 충동을 굴복시킬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의 마음은 항상 기도로 차 있고, 그들은 거룩한 천사들의 보호를 받는다. 원수가 홍수처럼 몰려와도 하나님의 영은 그들을 위하여, 그를 대항하는 깃발을 높이 드신다. 마음속에 조화가 있다. 왜냐하면 귀하고 힘찬 진리의 영향이 지배하기 때문이다.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의 계시가 있게 된다.

그대가 거듭나고자 기도하라. 만일 그대가 새 탄생을 경험하면 그대의 구부러진 욕망 안에서가 아니라 주안에서 기뻐할 것이다. 그대는 그분의 권세 아래 있기를 갈망할 것이다. 그대는 더 높은 표준에 미치고자 끊임없이 애쓸 것이다. 성경을 읽지만 말고 열심히 연구하라. 그리하여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우라. 그대는 그분의 뜻을 어떻게 행할 것인지에 대한 경험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교사이시다.

학교의 모든 교사를, 기관의 모든 관리자들은 그분의 전선에서 일하며 용서와 위안과 희망의 정신을 품고 살기 위하여 필수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연구해야 한다.

하늘의 사자들은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을 받았다. 그리고 그들은 교사들이 잘 닦여진 전통에 만족하지 않을 것 같으면, 세상의 그림자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그들과 대화할 것이다. 교사들은 문을 닫아 버림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에 주께서 들어갈 통로를 막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늘 교사로부터 온 말씀

162 나는 방에 많은 사람들의 무리 가운데 있었는데, 거기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교육 문제로 마음이 흥분되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오랫동안 실시되어 온 교육의 성격을 바꾸는 데 대하여 반대 이론을 제기하고 있었다. 오랫동안 우리의 교사되신 분께서 사람들에게 말씀하고 계셨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교육의 문제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단체에 관련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 사업의 성격에 관한 결정은 교장과 교사들에게만 일임되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무신론자의 저서를 연구할 것을 열렬히 주장하고 있었으며, 주님께서 정죄하셨으므로 어떤 방법으로든지 인정되어서는 안 될 바로 그런 책들을 추천하고 있었다. 많은 진지한 대화와 논의 끝에, 우리의 교사는 앞으로 걸어나왔다. 그는 고등 교육에 필수적인 것으로 열렬하게 주장되어 온 책들을 손에 들고 이렇게 말하였다. “그대들은 이 저서들의 사상과 원칙들을 학생들의 손에 쥐어 주는 것이 전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의 마음은 사단의 거짓말에 쉽게 넘어간다. 그런데 이 저서들은 하나님의 말씀, 곧 받아들이고 인정하기만 하면 받아들이는 그 사람에게 영생을 보증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을 명상하기 싫어하게 만든다. 그대들은 습관의 피조물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습관은 그대들 자신의 품성에 미치는 영향과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치는 영향에 있어서 축복이 되지만, 그릇된 습관이 일단 형성되면, 그것은 전제적 힘을 발휘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속박해 버린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이런 책에 있는 한마디의 말도 읽어 본 적이 없었을 것 같으면, 그대들은 오늘날 다른 어떤 책보다 연구할 가치가 있고 고등 교육에 관하여 유일하게 올바른 사상을 제공해 주는 성경책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163 이와 같은 저서들을 그대들의 교과서에 포함시키는 것에 관례가 되었다는 것과, 그런 관례가 으레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이 그 책들을 찬동할 논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사용한 것이 이 책들을 반드시 안전하다거나 요긴한 것으로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그 책들은 수많은 사람들을 사단이 아담과 하와를 이끌어 간 곳, 하나님께서 먹지 못하도록 금지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있는 곳으로 이끌어 갔다. 이런 책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요긴하지 않은 연구 분야를 위하여 성경의 연구를 포기하도록 이끌었다. 이와 같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영혼들을 위한 사업에 적합한 자가 되려면, 그들이 이미 배운 많은 것들을 잊어버리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들은 잊어버리는 것이 어려운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반대되는 사상들이 정원에 뿌려진 잡초들처럼 뿌리를 내리고 있으므로, 어떤 사람들은 옳고 그릇된 것을 결코 구별할 수 없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교육에는 선과 악이 섞여 있었다. 사람들의 얼굴은 그들이 쳐다볼 수 있도록 높여졌고, 사람들의 학설이 중하게 여겨져 왔다. 그러므로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자 시도할 때, 그들이 반복할 수 있는 작은 진리는 사람들의 의견과 말과 행동에 섞여진다. 그리스도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를 나타내는 사람들의 말은 우리의 학교들에서 용납되지 말아야 한다. 그런 말들은 올바른 교육에 방해물이 될 것이다.

그대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구하기만 하면 그대들은 믿고 순종하는 자들에게 그 말씀을 능력으로 만들 수 있는 성령의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성령께서 하시는 일은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는 일이다. 그대들이 마음과 뜻과 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할 때, 그들의 길은 막히지 않게 될 것이다. 성령의 지도 아래 깊고 열렬하게 말씀을 연구하면, 그대들에게는 새로운 만나가 주어질 것이며, 그 동일한 성령께서는 말씀의 사용에 힘을 더하실 것이다. 고상하고 거룩한 포부를 실현시키기 위하여 정신을 계발시키는 젊은이들은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런 방면에서 불굴의 노력을 쏟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일에 마음을 바치는 자들은 하나님과 동역자가 될 준비를 갖추게 된다.

164 세상은 하나님께서 안전한 교사로 인정할 수 없는 어떤 사람들을 교사로 인정한다. 이와 같은 교사들에 의하여 성경은 버림을 받고 무신론 저자들의 서적들이 마치 품성에 흡수되어야 할 사상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추천된다. 그대들은 이와 같은 종류의 씨를 뿌리는 데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이와 같이 부당한 서적들을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은 물론이요 교사들의 마음도 부패해지고 원수가 그의 가라지를 뿌리게 된다. 거기에는 그밖에 다른 길이 있을 수 없다. 불결한 샘에서 물을 마시므로, 독소가 신체 조직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와 같은 분야의 공부를 하는 경험이 없는 젊은이들은 그들의 사상을 경건에 있어서 치명적인 길로 이끌어 가는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의 학교에 가게 된 젊은이들은 세상의 학교에서 사용되고 장려되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되어 온 책들을 통하여 배웠다. 그러나 세상의 학교들에서는 바로 이런 책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무신론자로 배출되어 왔다.

왜 그대들은 인간의 모든 저서들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격찬하지 않았는가? 모든 진리의 창시자에게 접근해 가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는가? 그대들은 레바논의 시내에서 물을 새로 길어 올리는 것이 만족하지 않는가? 하나님은 목마른 영혼에게 활기를 주는 생명의 샘과 영성을 강하게 하는 귀중한 양식을 저장해 둔 창고를 가지고 계신다. 그분에게서 배우라. 그리하면 그분은 그대 안에 있는 소망의 까닭을 묻는 자들에게 대답할 수 있게 해 주실 것이다. 그대들은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더욱 잘 아는 것이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해로운 결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그 모임은 정숙해졌다. 각 사람의 마음에는 확신이 생겼다. 스스로 지혜 있고 강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그들이 약하다는 것과, 인간의 영혼의 영원한 운명에 관한 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165 그 때 하나님의 사자는 여러 교사들의 손에서 그들이 연구해 온 그 책들을 빼앗아서 치워 버렸는데, 그 중 어떤 것들은 무신론 저자들에 의하여 기록되었고 무신론의 사상들이 들어 있었다. 그리고 그 사자는 말하였다. “이 책들을 연구함으로써 그대들의 현재의 복리와 발전, 그대들의 미래와 영원한 복리에 도움이 된 적은 그대들의 생애에서 결코 없었다. 왜 그대들은 마음을 그리스도에게서 분리시키는 책들로 그대들의 책장을 채우려 하는가? 왜 그대들은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돈을 쓰는가? 그리스도께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게 배우라’고 그대들에게 호소하신다. 그대들은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을 먹을 필요가 있다. 그대들은 더욱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하는 학도들이 되고 생명의 샘에서 물을 마실 필요가 있다. 가장 열렬한 기도로써 그리스도와 가까워지라. 날마다 하나님의 아들의 살을 먹고 그분의 피를 마시는 경험을 하라. 인간 저술가들은 이 시대를 위한 그대들의 큰 필요를 결코 채워 줄 수 없다. 그러나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분이신 그리스도를 바라봄으로써, 그대들은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될 것이다.”

성경을 그들의 손에 쥐어 주고, 그는 계속해서 말했다. “그대들은 이 책에 대하여 별로 알지 못한다. 그대들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며 멸망해 가는 세상에 전해 주어야 할 기별의 중요성도 깊이 깨닫지 못한다. 지나간 시대는 교사들과 학생들이 이 시대를 위한 중요한 문제가 되어 있는 놀라운 진리에 관하여 거의 알지 못하였음을 보여 주었다. 여러 면에서 교육자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세 천사의 기별은 반드시 전파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그것들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진리를 간직하고 있다면, 그대들의 온 몸은 죄와 허물로 죽은 세상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리를 선포할 것이다. 그러나 현대 진리를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는 서적들과 기록이 높임을 받고 있는 반면, 그들은 너무 똑똑해져서 ‘주께서 말씀하신’것을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166 우리 학교에 있는 모든 교사들에 의하여,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 높임을 받으셔야 한다. 그러나 많은 파수꾼들은 잠자고 있다. 그들은 마치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주님의 날은 도적과 같이 소리 없는 발걸음으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므로 깨어 있지 않는 모든 사람에게 그날은 갑자기 이르게 될 것이다.

우리 교사들 중 누가 깨어 있어 충실한 하나님의 은혜의 청지기로서 분명한 소리로 나팔을 불고 있는가? 누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고 하나님의 큰 날을 위하여 준비하도록 세상에 호소하고 있는가? 우리가 전하는 기별에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이 있다.” 그는 성경을 가리키며 말하였다. “한 백성을 주님의 날에 서도록 준비시키는 일에 있어서 구약과 신약 성경이 같이 사용되어야 한다. 그대들에게 있는 현재의 기회들을 열심히 이용하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들의 교과서로 삼으라. 이 일이 언제나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하나님의 사업을 버린 학생들이 오늘날은 선교사들이 되어 있을 것이다. 여호와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시므로, 그분은 존경과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 무신론 사상을 가진 저자들의 말을 존중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그런 책들을 그들의 교육에 있어서 요긴한 것으로 바라보게 하는 자들은 하나님을 믿는 그들의 믿음을 약화시킨다. 이런 책들의 논조와 정신과 영향은 지식을 얻기 위하여 그 책들을 의존하는 사람들에게 해를 끼친다. 이런 책들은 학생들에게 세상의 빛이 되신 그리스도를 바라보지 못하도록 영향을 끼쳐 왔다. 그리고 악한 천사들은 하나님을 아노라고 증언하는 자들이, 지금껏 우리의 학교들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을 기뻐한다. 의의 태양되시는 분께서는 흑암을 몰아내고 세상에서 빛으로 빛날 자들을 위하여 필수적인 준비를 갖추는 일에 하나님의 백성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하여 교회를 비추고 있다. 이 빛을 받아들이는 자들은 그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167 그러나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어둠 가운데서 행하게 되며 그들이 무엇에 걸려 넘어질지 알지 못할 것이다. 영혼이 하나님의 지도 아래 있지 아니하면 결코 안전하지 못하다. 하나님의 지도 아래 있으면,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순종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생명력을 가지고 주어질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진리를 적용함으로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이 재현될 것이다. 그리하여, 하늘에서는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골 2:10)다는 말이 들려질 것이다.

어떤 경우에서도 학생들이 너무 많은 학과목을 택하도록 허용됨으로 종교적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마음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분은 창조주밖에 없다. 하나님만이 더 증진시킬 수 있다. 모든 교사들은 거룩한 능력에 의하여 감동되어야 함을 깨달아야 한다. 인간의 판단과 가장 경험 많은 사람들의 사상은 불완전하고, 실수가 있으며, 선천적 품성의 특질에 종속된 연약한 신체는 매일 성령의 성화에 복종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아가 고삐를 쥐고 주장하려 할 것이다. 온유하고 겸손히 배우는 자세로 모든 인간적 방법과 계획과 사상은 하나님의 교정과 인정을 위하여 그분께 바쳐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바울의 다함없는 정력과 아볼로의 논리 정연함도 영혼을 회개케 하는 힘을 잃을 것이다.

학교 기숙사

168 많은 젊은이들이 우리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하여 부드럽고 차분한 가정의 영향권을 떠나게 된다. 주의 깊은 감독이 필요한 바로 그 때에 그들은 부모의 강화와 권위의 제지에서 벗어나 그들과 동년배이며 다양한 성격과 생활 습관을 가진 많은 젊은이들로 이루어진 사회에 뛰어들게 된다. 이들 중 어떤 젊은이들은 어린 시절에 너무 훈련을 적게 받고 피상적이며 하찮은 훈육을 받아 왔다. 그러나 어떤 젊은이들은 너무도 심한 제재를 받아 왔기 때문에, 지나치게 단단히 붙들려 있던 지배의 손길에서 벗어나자 그들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들은 제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조차 싫어한다. 이런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제를 통하여, 젊은이들의 위험은 크게 증가된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이리저리 방황하도록 방치됨으로 도처에 편만한 악의 세력에 접촉되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부도덕의 유혹에서 보호를 받아 예수께로 인도되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학교의 기숙사들이 설립되었다. 하늘의 가정은 지상의 가정이 어떠해야 할 것을 나타내 준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모인 우리의 학교 기숙사는 할 수 있는 대로 거룩한 모형에 유사해야 한다.

이와 같은 기숙사를 돌보는 책임을 맡은 교사들은 중대한 의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들은 아버지와 어머니처럼 행동함으로 부모가 자녀들에게 나타내는 것과 동일한 관심을 학생들 하나 하나에게 보여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다루어야 할 젊은이들의 성품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은 그들에게 걱정과 많은 무거운 짐을 지워 준다. 그러므로 그릇된 취급으로 비뚤어진 마음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균형을 잡는 데는 많은 인내력은 물론이요 큰 기지가 요망된다. 169 교사들에게는 다스리는 재능이 크게 필요하다. 그들은 원칙에 확고하면서도 지혜롭고 친절해야 하며, 징계에는 사랑과 그리스도와 같은 긍휼을 결합시켜야 한다. 그들은 믿음 있고 지혜롭고, 기도하는 남녀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엄격하고 완고한 위엄을 나타내지 말고 젊은이들과 함께 섞여서 그들의 일상 생활에는 물론이요 기쁨과 슬픔에도 동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노력의 결과로 마음에서 우러나는 상냥한 순종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가사의 의무GG 우리의 대학에 진학하는 젊은 남녀들이 가정 생활에서 받아야 할 교육은 특별히 유의할 만한 것이다. 우리의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감당하고, 나태해지는 모든 경향에서 벗어나도록 가르침을 받는 것이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있어서 매우 요긴하다. 그들은 일상 생활에 따르는 의무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할 수 있는 대로 별반 소란과 혼잡 없이 그들에게 맡겨진 가정에서의 의무를 철저하고 훌륭하게 수행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모든 것이 단정하고 질서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부엌과 건물의 다른 모든 부분들이 아름답고 깨끗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책들은 보아야 할 시간 외에는 치워져 있어야 하며, 공부에 몰두함으로써 가정의 의무를 등한히 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책들을 연구하는 데 마음이 빼앗겨 가족의 안락이 달려 있는 가정의 의무를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은 의무들을 수행하는 일을 통하여, 부주의하고 게으르고 무질서한 습관들이 극복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습관들을 고치지 않으면, 그 습관들이 생활의 모든 면에 침투되어 유용성을 파괴하고 참된 선교 사업을 망가뜨릴 것이기 때문이다. 불굴의 인내와 단호한 결심으로 고치지 아니하면, 그것들이 학생들을 현세와 영원에 걸쳐 정복하게 될 것이다. 170 젊은이들은 옷 입는 일에 바른 습관을 형성하여 그들은 언제나 의복을 깨끗하고 단정하게 손질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의 모든 습관은 그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과 안락이 되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으로 이루어진 군대들에게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의 진영을 통과하면서 불결한 것을 보지 않도록 그들의 장막 안과 주변에서 모든 것을 깨끗하고 질서 있게 해야 한다는 특별한 지시가 주어졌다. 주님께서는 이러한 것들을 주시하실 만큼 유별하신 분이실까? 그분은 그런 분이시다. 왜냐하면, 그분께서 그들의 불결을 보심으로써 원수들을 대항하여 싸우기 위하여 그들의 군대와 함께 동행하지 못하실까 염려하여 그런 말을 한 사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모든 행동은 하나님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청결의 습관을 가지고 자라나도록 그처럼 특별한 관심을 가지셨던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가정 안에 있는 어떤 불결도 좋아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부모와 교사들에게 이런 면에서 자녀들과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 사업을 맡겨 주셨다. 그러므로 그들의 생활에 나타나는 모든 행동에서 영적 교훈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육체적 경험의 습관을 그들에게 훈련시켜 주는 한편, 우리는 하나님께서 육체에 있어서는 물론이요, 마음에 있어서도 깨끗하게 되기를 그들에게 바라신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방을 쓸면서도 그들은 주님께서 마음을 깨끗하게 해주는 법을 배울 수 있다. 그들은 문과 창문들을 닫고 청소해야 할 어떤 것들을 방안에 남겨 두지 말고, 그것들을 활짝 열어 부지런한 노력으로 모든 먼지를 제거해 버릴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충동과 감정의 창문들을 하늘을 향하여 열고, 이기심과 세속의 먼지를 제거해 버려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가 마음의 방들을 쓸어야 하고, 육신에 속한 모든 요소들은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정결케 되고 생기를 얻어야 한다. 매일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서, 무질서하고 단정하지 못한 태도는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하고 믿음의 공언에 있어서 경건의 모양만 유지하고 경건의 실체는 잃어버리게 할 것이다. 171 우리는 깨어 기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자만 붙들고 본체는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산 믿음은 작은 의무들을 수행하는 매일의 경험에 황금실처럼 얽혀져야 한다. 그렇게 될 때, 학생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생애의 모든 행동에 나타나도록 계획하시는 순수한 원칙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매일의 모든 활동은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그런 성격의 것이 될 것이다. 또한, 예수님을 향한 믿음과 신뢰와 사랑의 중요한 원칙들이 일상 생활의 가장 세밀한 부분에까지 침투될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님을 계속적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며, 그분에 대한 사랑이 변함없는 동기가 되어, 이행하는 모든 의무에 생명력을 주게 될 것이다. 거기에는 또한 의, 곧 “부끄럽게 아니”하는 소망을 향해 가는 노력이 있게 될 것이다.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게 될 것이다.

나는 기숙사에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기숙사에서 지워진 의무에 성실하라고 말하고 싶다. 작은 의무들을 이행하는 데 성실하라. 기숙사에서 진정으로 산 그리스도인이 되라. 그리스도인 원칙들이 그대들의 마음을 다스리고 그대들의 행동을 지배하게 하라. 교사가 제안하는 모든 말에 유의하되, 언제나 무엇을 하라는 말을 들을 필요가 있도록 처신하지 말라. 그대를 스스로 분별하라. 그대들의 방안에 있는 모든 것은 흠잡을 데 없이 질서 정연하며, 하나님께 거슬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고, 거룩한 천사들이 그대들의 방을 지나갈 때 거기에 나타난 질서와 청결에 끌려 머무르게 될 것인지 살펴보라. 그대들은 신속하고 깨끗하고 성실하게 의무를 수행하는 일에 있어서 선교사들이다.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원칙과 행동에 있어서 단정치 못하거나, 거칠거나, 교사들에게 불손하지 않게 하고, 그들의 권면과 교훈에 별반 유의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지 않게 해준다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다. 성경상 신앙은 실천하기만 하면 그대들을 친절하고 사려 깊고 성실하게 해 줄 것이다. 그대들은 마땅히 해야 할 작은 일들을 등한히 하지 않게 될 것이다. 172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리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그대들의 표어로 택하라.

그리스도인의 사교성과 예절GG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리스도인적 사교성을 거의 계발하지 않고 있다. 이 분야의 교육이 우리 학교에서 등한시되거나 상실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그들이 독립적인 개체가 아니고 직조물을 짜는 데 있어서 다른 실들과 결합해야 할 각각 한 올의 실이라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어떤 부서에서도 이런 교훈들을 학교 기숙사에서보다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없다. 이 곳에서 학생들은 이용하기만 하면 그들의 성품에 있는 사교적 특성들을 계발시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기회들을 날마다 얻고 있다. 그들의 시간과 기회들을 이용하여 그들을 행복하고 유용하게 만들어 줄 성품을 계발시키는 것이 그들의 역량 안에 들어 있다. 자기 스스로를 자기 자신 안에 가두어 버리고, 우호적인 교제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고자 접근해 가기를 좋아하지 않는 자들은 많은 축복을 상실하게 된다. 왜냐하면, 상호간의 접촉을 통하여 정신이 연마되고 세련되며, 사교적 교제를 통하여 사귐이 이루어지고, 하늘에서 볼 때에 기쁨이 되는 사랑의 분위기와 마음의 연합을 가져오는 우정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특히,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본 사람들은 사교적인 힘을 키워야 하는데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은 영혼들을 구주께 인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마음속에 숨겨지고 오직 그들만이 즐겨야 할 거룩하고 아름답고 탐스런 보배로 가두어져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그들의 기호에 맞는 사람들만을 향해서 나타내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비록 그들 스스로 택한 친구들이 아닐지라도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해 있는 자들을 향해서 그리스도와 같은 부드러운 관심과 사교적 특성들을 나타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어느 때나 어느 장소에서나, 예수께서는 인간 가족에게 부드러운 관심을 나타내시고 당신의 주변에 마음을 기쁘게 해주는 경건의 빛을 비추셨다. 173 학생들은 그분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젊은 동료들에게 그리스도인의 관심과 동정과 사랑을 나타내고, 그들을 예수께로 이끌고자 노력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마음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서 그들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생기를 주는 샘물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귀중하게 여기시는 것은 필요한 때에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자원하여 사랑으로 봉사하는 일이다. 학생들은 이와 같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일지라도 그들의 신앙의 고백에 진실할 것 같으면 하나님을 위한 산 선교사들이 될 수 있다. 이 모든 일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사용된 시간은 유익하게 보낸 시간이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세상에 기독교를 증거하는 법을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교제하는 일을 사양하지 않으셨다. 바리새인과 세리들이 잔치에 참석해 달라는 초청을 하자 그분께서는 그 초대에 응하셨다. 그런 기회에 그분께서 하신 모든 말씀은 듣는 자들에게 생명으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분께서는 그 식사 시간을 그들의 필요에 적합한 많은 귀중한 교훈을 나누어주는 기회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신앙을 가진 사람들과 접촉할 때는 물론이요, 신앙을 갖지 않은 자들과 접촉할 때에도 그들이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에 대하여 가르쳐 주셨다. 그분께서는 당신 스스로의 모본을 통하여, 어떤 공적인 모임에 참석할 때 그들의 대화가 일반적으로 그런 모임에서 이루어지는 똑같은 성격의 것으로 국한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셨다.

학생들이 식탁에 앉을 때 그들의 마음속에 그리스도께서 거하실 것 같으면, 마음의 보고에서는 순결하고 고상한 말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거기에 거하지 않으실 것 같으면, 영적 성장에 방해가 되고 하나님의 천사들에게 슬픔의 원인이 되는 경박함과 농담과 희롱에서 만족을 찾게 될 것이다. 혀는 다루기 어려운 지체이다. 그러나 제멋대로 움직이도록 방치되어서는 안 된다. 말의 재간은 매우 귀중한 냥쭝이므로, 혀는 반드시 변화되어야 한다. 174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부를 나누어 주시고자 언제나 준비하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으로부터 오는 보석들을 모아서 우리가 말할 때 그 보석들이 우리의 입술에서 떨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

기질, 개인적 특성, 성품을 나타내는 습관, 가정에서 행한 모든 것들은 생애의 온갖 교제에서 스스로 나타날 것이다. 거기에 따르는 성벽들은 그 동일한 성품에서 나온 사상과 말과 행동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학교 가족을 이루고 있는 모든 백성이 불친절하고 무례한 모든 말을 억제하고 모든 사람에게 존경심으로 말하고자 노력하고, 그가 하늘 가족의 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며, 거룩한 파수꾼들을 통하여 자신의 감화력을 수호함으로 그리스도를 떠나 흩어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결심하고, 자신을 흑암 가운데서 불러내어 당신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분의 영광을 나타내고자 그의 생애의 모든 활동에서 노력할 것 같으면, 모든 학교 기숙사에서 얼마나 큰 개혁의 감화력이 퍼져 나갈 것인가!

종교적 행사GG 우리의 학교 기숙사에서 실시되어야 할 모든 분야의 교육 중에서 종교적 행사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 행사들은 가장 엄숙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다루어지되 할 수 있는 대로 온갖 즐거움이 거기에 들어가야 한다. 그것들은 지루해질 때까지 연장되어서는 안 된다. 그럴 경우에, 젊은이들의 마음에 새겨진 인상은 그들로 하여금 종교를 무미 건조하고 흥미 없는 모든 것과 관련시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올바르게 가르침을 받았을 것 같으면, 세상과 교회에 축복이 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감화력을 원수의 편에 미치게 될 것이다. 안식일 집회와 기숙사와 예배실에서 드리는 조석 예배가 현명하게 계획되고 하나님의 영으로 생기 있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으면, 가장 형식적이고 재미없고 매력 없는 것이 되어, 젊은이들에게 모든 학교 활동에서 가장 귀찮은 것이 될 것이다. 175 사교 집회들과 다른 모든 종교적 행사들은 매우 잘 계획되고 지도됨으로 유익이 될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마음을 끌만큼 즐거운 것이 되어야 한다. 함께 기도함으로 마음들이 끊어질 수 없는 끈으로 하나님께 붙들어 매어지게 되고, 공공연하고 담대하게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고백하고 우리의 성품을 통하여 그분의 온유와 겸손과 사랑을 나타냄으로 다른 사람들이 성결의 미에 끌리게 될 것이다.

이 모든 경우에 있어서, 그리스도께서는 “만 사람에 뛰어난” 분, “전체가 사랑스”(아 5:10, 16)러운 분으로 밝혀져야 한다. 그분은 모든 참된 기쁨과 만족의 근원, 온갖 훌륭하고 완전한 선물의 시여자, 모든 축복의 창시자, 영생에 대한 우리의 모든 소망이 집중되어 있는 분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모든 종교적 행사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인 경험의 기쁨을 아름다운 모습 그대로 나타내야 한다. 구주를 모든 죄의 결과에서 회복시켜 주시는 분으로 나타내라.

이런 결과를 이루기 위하여, 모든 편협한 마음을 피해야 한다. 진지하고 열렬하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헌신이 필요할 것이다. 교사들에게는 열렬하고 실제적인 경건이 요긴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소유하고자 하면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우리가 은혜를 감사히 여기기만 하면 우리에게 주어질 은혜가 있다. 성령께서는 우리가 구하는 목표물의 가치에 상응하는 강한 목적을 가지고 오직 간구하기만을 기다리고 계신다. 하늘의 천사들은 우리의 모든 활동을 주목하고, 그들이 어떻게 각 사람에게 봉사하며, 성품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형상을 반사하고 하나님의 형상에 동화될 수 있게 할 것인지 알고자 살펴보고 있다. 우리 학교 기숙사를 책임 맡은 사람들이 그들의 역량에 맡겨진 특권과 기회를 올바르게 분별할 것 같으면, 그들은 하늘이 인정하는 일을 하나님을 위하여 수행하게 될 것이다.

실업 개혁

176 어려움이 생긴다고 해서 교육의 일부로 취급해 온 실업을 빠뜨려서는 안 된다. 학교에 다니는 동안, 젊은이들은 도구들을 사용하는 법을 배울 기회를 가져야 한다. 경험 있는 일꾼들과 끈기 있고 친절하게 가르칠 수 있는 목수들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직접 학교의 대지 위에 건물들을 세우고 필요한 개축 공사들을 해야 하며, 이와 같은 실제적인 학습을 통하여 경제적으로 건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학생들은 또한 천막 제조와 그 밖의 유용한 분야의 작업과 동시에 식자, 인쇄, 제본 등과 같이 인쇄에 관련된 여러 분야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작은 과목들을 심고 채소와 꽃들을 재배해야 한다. 여학생들이 이런 일들을 하기 위하여 옥외로 불려 나갈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실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이 모든 분야에서 쌓은 수양은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외국의 나라들에서 진리를 유력하게 증거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그들이 사는 지방의 사람들에게 요리하고 재봉하고 집 짓는 일을 의존하지 않게 될 것이며, 학교 건물과 집회소와 가옥들을 설계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수천 마일씩 여행시키는 데 돈을 허비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만일, 선교사들이 경험 없는 자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일하여 최대의 결과를 나타내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면, 그들은 사람들 사이에 서서 훨씬 더 감화력이 크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 그들은 선교사들이 실업을 지도하는 교육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종류의 가르침은 올바른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이런 선교사들은 그들의 연구에 겸해서 체력을 실제적인 노동에 최선껏 활용하기 때문에, 그들을 부양하는 데 훨씬 적은 자금이 요구될 것이다. 177 그리고 어디로 가든지 이와 같은 분야에서 얻은 모든 것은 그들에게 유익한 기반이 될 것이다. 실업 부서에 일하는 학생들은 가사에서 일하거나, 토지를 경작하거나, 다른 어떤 방법으로 일하거나 간에 그들이 일과 관련해서 배운 실제적이요 영적인 교훈을 이야기할 시간과 기회를 가지게 되어야 한다. 생애의 모든 실제적 의무에서 천연계의 교훈과 성경의 교훈은 비교되어야 한다.

도시에 있는 어떤 장소들을 버리고 시골에 우리의 학교들을 세우게 된 이유는 다른 곳에 있는 학교들에도 적용된다. 학교가 이미 큰 빚을 지고 있는데 새 건물들을 증축하는 일에 돈을 쓰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과 일치되는 일이 아니다. 만일, 우리의 큰 학교들이 비싼 건물들을 짓는 데 사용한 돈을 학생들이 적당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지를 사는 데 투자했다면, 그처럼 많은 학생들이 오늘날 늘어나는 부채의 짐을 지고 애쓰지 않을 것이며, 이런 교육 기관들의 사업은 훨씬 더 번영하는 상태에 놓여 있을 것이다. 이 길을 따랐을 것 같으면 학생들에게서 어느 정도의 불평이 있었을 것이며, 많은 반대가 부모들에게서 일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여러 가지 분야의 실제적 일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새 땅에 있는 주님의 농장에서 일할 곳을 마련해 주는 원만한 교육을 받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우리의 모든 학교들이 농업 분야의 사업을 장려했을 것 같으면, 오늘날 전혀 다른 면모를 보여 주게 되었을 것이다. 그처럼 큰 실망은 없어졌을 것이며, 반대하는 세력도 극복되고, 재정적인 상태로 바뀌어졌을 것이다. 학생들에게는 노동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졌을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 기계의 모든 부분이 균일하게 부담을 짐에 따라, 육체적 정신적 능력은 더욱 크게 발달하게 되었을 것이다. 178 그러나 주님께서 주고자 하시는 교훈을 너무 미약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므로, 장애물은 아직껏 극복되지 않았다.

노동의 분야 곧 가장 최선의 교육을 제공해 주는 분야에서 그처럼 느리고 불확실하게 활동하는 것은 비겁한 태도를 보여 주는 일이다. 천연계를 바라보라. 그 광활한 영역에는 땅을 정지하고, 토지를 경작하고, 학교를 건립할 여지가 있다. 이 사업은 영적 발전에 가장 유리한 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것은 천연계의 음성이 그리스도의 음성이며 우리에게 사랑과 능력과 순종과 오래 참음에 대한 수많은 교훈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농사의 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든 일을 올바른 면에서 발전하지 못하도록 견제할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그들의 영향력은 방해가 되어 왔다.

땅을 경작하면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 땅이 우리의 필요를 채워 줄 것이다. 우리는 외관상 실패처럼 보이는 일 때문에 현세적 사물에 관하여 용기를 잃어버리거나, 지체되는 일 때문에 낙담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성실한 일꾼들을 위하여 땅이 그 내부에 풍성한 저장물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 곧 금이나 은보다 더 귀중한 것을 저장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즐겁고 낙관적으로, 그리고 감사한 마음으로 땅을 경작하는 일을 해야 한다. 땅에게 책임을 맡겨 버리는 인색한 태도는 잘못된 것이다. 적절하고 지혜롭게 경작할 때, 땅은 인간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보화를 산출해 준다. 산들과 언덕들은 변하고 지구는 옷과 같이 낡아지고 있을지라도, 광야에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식물을 마련해 주신 하나님의 축복은 결코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엄숙한 시기가 우리 앞에 다가왔다. 진리를 세상의 큰길은 물론이요 작은 길에도 전하기 위하여 가정들이 도시들을 떠나 시골로 갈 필요성이 크다. 우리의 계획들을 주님의 말씀에 따라 세우고 불굴의 노력으로 그 계획들을 실천하는 데 따라 많은 것이 좌우된다. 179 비범한 재능과 책에서 얻는 지식보다 헌신적 활동과 불굴의 노력에 더욱 많은 것이 좌우된다. 인간에게 주어진 모든 재능과 능력도 사용하지 않으면 거의 쓸모가 없다.

더욱 단순한 방법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이 환영하게 될 것이다. 정원과 들에서 일을 하게 되면, 어린 마음들이 결코 거기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될 이론적 지식을 얻는 매일의 지루한 활동에서 벗어나서 유쾌한 변화를 갖게 될 것이다. 무진장하고 기억하기 어려운 교훈들을 책에서 찾는 신경질적인 아이에게는 이런 일이 특히 유익할 것이다. 천연계를 연구하면 건강과 행복을 얻게 된다. 그리고 거기서 받은 인상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 인상들이 언제나 그의 눈앞에 있는 사물들과 관련을 지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땅을 경작하는 일은 근육을 움직이게 하고 정신을 휴식시켜 주기 때문에 가장 유익한 일 중의 하나이다. 농업 분야의 연구는 우리의 학교들에서 실천하는 교육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마땅히 착수해야 할 첫째 되는 일이다. 우리 학교들은 건강에 요긴한 곡물과 야채, 그리고 과일 등을 다른 곳에서 가져오는 것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은 학문적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나무를 베어 내고 땅을 경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많은 학생들의 작업을 감독하고 그들과 함께 일을 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교사들이 채용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교사들 스스로가 책임을 진 자로서 책임을 완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또한, 적당한 학생들이 같은 방법으로 교사들과 함께 책임을 지고 일하는 자들이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일을 수행하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모든 사람이 함께 의논해야 한다.

지난 동안에 할 수 있었던 일을 성취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모자란다. 그러나 이 마지막 때에라도 우리들은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일에 있는 악을 시정할 일이 많다. 180 시간이 짧기 때문에, 우리의 신앙과 일치하는 교육을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주고자 열렬하며, 열성을 다해 일해야 한다. 우리는 개혁자다. 우리의 자녀들이 최선의 것을 얻는 공부를 하기를 원한다. 이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근육을 운동하게 하는 일을 그들에게 주어야 한다. 이렇게 늦은 때에도 매일 조직적으로 하는 노동이 젊은이의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 방법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이 계획을 따름으로 학생들은 정신의 탄력과 사고력을 얻게 될 것이며, 그들은 홀로 공부할 때보다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정신적 일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망가지지 아니한 신체의 기능과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어디를 가든지 견딜 수 있는 힘과 용기를 갖춘 후에 학교를 떠나게 될 것이다.

손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고 젊은이들로 생애의 무거운 짐을 지도록 훈련시키는 활동은 육체적 힘을 부여해 주고 모든 기능을 발달시켜 준다. 모든 사람은 그들 자신에게 유익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어떤 할 일을 발견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일을 축복이 되도록 정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부지런한 일꾼만이 참된 기쁨과 생애의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려면 뇌와 근육이 균등하게 짐을 져야 한다. 그렇게 되면,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있어서 건전한 지식과 균형진 마음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은 건전한 사상을 소유하고 그 말씀에서 나오는 귀중한 것들을 간직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 진리를 소화하게 되고 그 결과로 진리가 무엇임을 식별할 수 있는 정신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기회가 주어지면, 그들은 자기들에게 있는 소망의 까닭을 묻는 모든 사람에게 온유함과 두려움으로 대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본데일 학교 농장

181 내 앞에 전개되었고 또한 그대들에게 제시하라는 명령을 받은 학교와 교회 부근에 있는 토지들의 처분과 사용에 관한 몇 가지 일들이 있다. 나는 최근까지 그것들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자유롭지 않았고, 지금도 우리 백성들이 하나님의 섭리로 아본데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들을 모두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하기를 꺼림칙하게 생각한다.

밤의 이상 중에서, 어떤 사실들이 내 앞에 분명히 제시되었다. 사람들은 학교 부근의 분양지를 선택하고 있었는데, 그들은 그 토지 위에 주택들과 가옥들을 건축하겠다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 계신 한 분이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장차 후회하게 될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이 토지는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시설들을 준비하기 위한 것 외의 다른 건물들로 점령되어서는 안 된다. 이 학교 주변의 토지는 학교 농장으로 보존해 두어야 한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산 설교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학교의 토지를 평범한 것으로 여기지 말고 주님께서 그들에게 배우기를 바라시는 바를 그들에게 나타내 주는 교과서로 보아야 한다. 그 교훈은 심령을 계발시키는 지식을 제공해 줄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학교 근처에 있는 토지에 개인의 주택들이 들어서도록 허용함으로, 학교에서 먼 곳에 있는 다른 토지를 경작하기 위하여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된다면, 그것은 큰 잘못이요 언제나 후회하게 될 처사가 될 것이다. 교사 근처에 있는 모든 땅은 젊은이들이 훌륭한 자격을 갖춘 감독자 아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 농장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 취학할 젊은이들에게는 가까이 있는 모든 땅이 필요하다. 그들은 그 땅에 관상수와 과목들을 심고 농작물들을 재배해야 한다.

학교 농장은 교사들이 실물 교훈으로 이용할 천연계 속의 교과서로 간주되어야 한다. 182 우리의 학생들은 세계와 그 속에 있는 만물을 창조하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생물의 생명과 빛이 되신다는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올바른 교육을 받을 기회를 즐겨 붙잡고자 하는 모든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의 생애는 학교에 있는 동안 그들의 눈이 머무르는 사물들로 인하여 감사하고 즐거워할 것이다.”

우리가 할 일GG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학생들을 교육시킬 더욱 많은 교사들과 더욱 많은 재능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얻은 바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하여 이 곳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부모 없는 소년 소녀들은 이 곳에서 가정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병원으로 사용할 건물들을 건축하고, 학교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배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유능한 농장 경영자가 채용되어야 하고, 또한 여러 가지 실업 분야의 감독자로 활동할 현명하고 열성적인 사람들, 그들의 재능 전체를 학생들에게 일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사람들을 채용해야 한다.

실업 분야에서 교육을 받고자 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학교를 찾아올 것이다. 실업 교육은 부기법, 목공, 농사에 관한 모든 것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대장간 일, 페인팅, 제화, 요리, 제과, 세탁, 의복 수선, 타자, 인쇄 등을 가르칠 준비도 갖추어져야 한다. 이와 같이 훈련시키는 일에 우리의 능력을 다 기울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의 의무를 수행할 준비를 갖추어 나가게 할 것이다.

학업에 필요한 작은 집들과 건물들은 학생들 스스로에 의하여 세워져야 한다. 이런 건물들은 함께 밀집되거나 학교 교사 가까이에 위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일을 관리하기 위하여 유능한 지도자들 아래 작은 무리들이 형성되어, 그들의 책임감을 완전히 수행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183 이 모든 일은 단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믿음으로 일을 착수해야 한다.

확보되어야 할 토지GG 주님께서는 학교 주변에 있는 땅들이 그분 자신의 교육의 장소로 그분께 바쳐진 곳이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많은 땅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와 교회 근처에 있는 땅들이 개인의 주택들로 점령되지 않아야 한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자들이 모두 성품의 변화를 입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 모두가 올바른 실물 교훈은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방해가 되면서도 교회와 학교에 가까이 있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도움을 받고 사랑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생각한다. 그들은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업의 성격도 상황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아본데일에서 이루어진 모든 것이 가장 힘든 노력과 희생으로 바쳐진 돈과 빌려 온 사람에게 갚지 않으면 안 될 돈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의 학교들 가까이에 정착하고자 하는 자들 가운데는 자존심으로 충만한 자들과 자기 자신의 명성에 관하여 열망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민감하고 당파심이 강하다. 그들이 주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주어지면 그들을 해롭게 할뿐만 아니라 형제들에게 걱정을 끼칠 혜택을 구하도록 사단이 그들을 유혹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산 원칙들은 오늘날 이 원칙들이 용납될 틈이 없는 많은 사람들의 생애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모든 은총을 그들이 받기에 과분한 것으로 알고, 그들 스스로 행복한 사람으로 간주할 것이다. 184 그들의 얼굴은 주님 안에 있는 화평과 안식을 나타낼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봐 주신다는 말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어서 다 이루었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사 66:1, 2). 1896년이 마칠 무렵에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많은 경험을 했다. 나의 마음은 몹시 무거웠다. 학교 근처에 있는 땅을 처분함으로 주택들이 들어서게 되고, 거기서 야기될 악에 관한 문제가 내 앞에 펼쳐졌다. 우리가 회의를 위해 모인 것 같았는데, 그 곳에는 우리를 어려움에서 도와주실 것처럼 보이는 한 분이 우리 가운데 서 계셨다. 그분께서 하신 말씀은 분명하고 결정적이었다.

“이 토지는 하나님의 지시에 의하여 학교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그대들은 인간의 본성이 작용하고 있는 것과 그 본성이 유혹을 받을 때 나타내는 증거들을 보아 왔다. 학교 교사 주변에 정착하는 가정들의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교사들과 학생들이 나가는 길에 더 많은 어려움이 있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이 그들에게 편리해지지 않을 것 같으면, 인간의 본성적인 이기심이 생애에 나타날 준비가 갖추어질 것이다. 학교 주변에 있는 토지는 학교 농장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농장은 그대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많은 공간을 점유해야 한다. 학문을 연구하는 일과 관련된 작업은, 주신 권고를 따라 이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호주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님의 영으로 감동되어, 많은 자선 사업과 구제 사업을 돕고 격려하기 위한 동정과 자금을 바쳐야 한다. 185 이런 사업들은 가난한 자들과 의지할 데 없는 자들과 무식한 자들에게 그들 스스로를 돕는 법을 가르쳐 주는 방편이 될 것이다.”

파노라마GG 우리의 학교 주변에 있는 땅이 주님의 농장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빛이 여러 차례 나에게 주어졌다.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이 농장은 고도로 경작되어야 한다. 나는 이 지방에서 맺혀질 수 있는 여러 종류의 과일 나무들이 심겨진 땅이 내 앞에 펼쳐지는 것을 보았다. 거기에는 또한 씨를 뿌려서 가꾸어진 채소밭이 있었다.

이 농장의 경영자들과 학교의 교사들이 성령을 그들과 함께 활동하도록 받아들일 것 같으면, 그들은 경영에 있어서 지혜를 얻게 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활동을 축복하실 것이다. 나무들의 손질, 식목과 파종, 그리고 수확 등은 모든 학생들에게 놀라운 교훈이 될 것이며, 하나님의 선하심이 지적되고 감사히 여겨질 것이다. 토양과 종자에 효력과 능력을 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인간의 지혜와 능력에 결합된 하나님의 역사가 없을 것 같으면, 뿌려진 씨앗은 쓸데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사람을 먹이고 입히기 위하여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 교사와 학생들이 매일의 경험에서 배우고 있는 씨앗의 비유는 하나님이 천연계 속에서 활동하고 계신다는 것을 드러내 주고 천국의 사물들을 분명하게 알려 주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천연계GG 성경 다음으로 천연계는 위대한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천연계를 신격화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데, 그렇게 하는 것은 피조물을 그것을 고안하고, 그 정한 것을 따라 매시간 작동하도록 붙드시는 위대한 건축자 위에 두는 것이기 때문이다. 186 우리가 파종하고 식물을 가꿀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씨앗을 창조하셨으며 그분께서 그것을 땅에 주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분의 거룩한 능력으로 그분께서는 그 씨를 돌보신다. 그분이 정하신 대로 씨앗은 죽음으로 싹에게 생명을 주고, 다른 씨들을 포함하고 있는 이삭에게 주어 다시 땅에 뿌려져 수확을 얻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인간의 협력이 어떻게 한 부분을 이루는지를 연구할 수 있다. 인간이 이 일 중에 맡은 분야가 있다. 이것이 천연계가 가르치는 교훈들 중 하나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안에서 엄숙하고 아름다운 일을 본다.

마치 주님께서 천연계의 종처럼 천연 법칙으로 매여 있는 양, 천연계 속에 계신 하나님에 대한 구구한 설이 많다. 많은 이론들은 천연계가 하나님을 떠나 스스로 유지하는 기관으로서 내재한 능력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처럼 생각하게 한다. 사람들은 무슨 뜻인지도 모르고 이런 말을 한다. 그들은 천연계가 끊임없는 여호와의 능력 없이 스스로 지탱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주님께서는 천연 법칙을 능가하기 위해서 그분의 법을 통하여 일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분의 도구들의 법칙과 특성을 통하여 역사하시며, 천연계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을 순종한다.

천연계의 하나님은 영원토록 역사하신다. 그분의 무한한 능력은 보지 못하게 역사하신다. 그러나 그 역사는 결과를 통해 나타난다. 혹성을 인도하시는 그 하나님께서 과수원과 채전에서 역사하신다. 그분은 결코 가시나 엉겅퀴나 가라지를 만들지 않으셨다. 이것들은 사단의 작품으로서, 타락의 결과로 그가 귀중한 것 가운데 도입한 것들이다. 그러나 모든 봉오리가 꽃으로 피어나는 것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역사로 말미암는다. 그분께서 인간의 형상을 하고 이 땅에 계셨을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187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 5:17). 그래서 학생들이 농업에 시간과 정력을 사용한다면 하늘에서는 그들에게 너희는 “하나님의 동역자”(고전 3:9)라는 말씀이 주어질 것이다.

학교와 교회 근처의 땅을 유지하라. 쿠란봉에 정착하러 오는 사람들이 원한다면 아본데일 부지 근처나 그 일부에서 집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 과수원부터 메이트랜드 길까지, 집회 장소로부터 학교 건물에 미치는 곳까지의 토지는 농장과 공원이 되어 향기로운 꽃들과 관상수로 가꾸어져야 할 것에 관한 빛을 받았다. 과수원이 있어야 하며, 토질이 맞는 모든 종류의 과수를 가꾸어서 이 곳이 원근 각지에 사는 사람들에게 실물 교훈이 되어야 한다.

학교 사업의 필수적 요소가 아닌 것은 다 멀리 떼어 놓아서 그 장소의 신성함이 가족들과 건물들이 가까이 있음으로 침범을 당치 않게 하라. 학교만 따로 있게 하라. 이것이 가정들을 위해서 더 나을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 사업에 헌신한 정도를 묻지 말고 학교 건물들로부터 좀 떨어진 곳에 그들의 집을 마련하도록 하라. 학교는 주님의 재산이다. 그 주위 땅은 그분의 농장이다. 거기에 위대한 파종자께서 그분의 정원을 교과서로 삼으신다. 수고의 결과가 보일 것이다.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막 4:28). 땅은 보물들을 생성하여 풍성한 추수의 기쁨을 가져올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을 통하여 모여진 소출은 천연계의 교과서로 사용되어야 하고, 그것으로부터 영적 교훈들이 명백해질 수 있으며, 영혼의 필요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188 실물 교훈GG 우리가 보기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큰 일들이 앞에 놓여 있다. 자금이 준비되는 속도를 따라 계속 전진해야 한다. 주위 마을을 격려하고 고양시키며, 실업과 위생 분야의 교육을 위하여 그 모든 주변은 실물 교훈이 되어서 개량법을 가르치며, 개혁을 호소하여 멋과 근면, 세련됨이 조악함과 불결함, 무질서, 무식함과 죄를 대신하도록 해야 한다. 가장 가난한 사람일지라도 아침 일찍 일어나 부지런히 일함으로 주위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우리의 삶과 모본을 통하여 우리는 품성과 환경에 있어서 꺼림칙한 것을 분별하도록 이웃을 도우며, 그리스도인다운 예절을 지키며 개선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자주 이런 질문이 일어날 것이다. 빈곤이 심한 지역에서 무슨 일을 할 수 있으며, 매 단계마다 어떻게 싸워 나가겠는가? 이런 상황 아래서 우리는 개선의 바른 사상을 어떻게 심어 주겠는가? 그 일은 참으로 어렵다. 교사들과 생각하는 사람들과 돈이 있는 사람들이 그리스도께서 그 처지에 계셨다면 하셨을 방법대로 그들의 재능을 사용하여 향상시키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 중요한 사업은 이루어지지 않은 채로 있을 것이다. 필요한 개혁은 사람들이 외부로부터 오는 도움 없이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재능과 능력이 있는 자들은 주위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도와줌으로 그들을 축복하는 데 그 선물들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 식으로 하면 우리 학교에서 배운 교육이 최고로 잘 쓰이게 된다.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재능은 말 아래나 평상 아래 감추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마 5:14)고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다. 189 그대들이 누추한 곳에 살며, 가구나 의복은 형편이 없고, 기구도 없고 세련미를 풍길 만한 책이나 아무 다른 것이 없는 가정들을 보게 될 때에, 그들에게 관심을 주고, 그들이 그들의 힘을 최선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가르쳐서 개량하고, 그들의 일이 발전하도록 돕겠는가? 사람들이 주위 환경을 개량하고 그들의 땅을 경작하는 데 성공하는 길은, 부지런한 노동과 모든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 것을 배움으로 비롯된다.

신체적 노력과 도덕적 능력을 새롭게 하고 개혁하는 노력 속에 하나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세상살이와 영적인 분야에 있어서 지식을 구비해서 남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복음이 삶의 모든 영역에 미치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세상살이와 영적인 것의 축복이 우리 주위에서 느껴지게 해야 한다.

선교적 노력과 최고의 훈련GG 주님께서는 남들을 축복하고자 하는 자들을 축복하신다. 학교는 교사들과 학생들이 받은 바 재능을 충실히 사용함으로 계속적으로 힘을 얻게 될 방법을 따라 운영되어야 한다. 그들이 배운 것을 실지로 사용함으로 그들의 지혜와 지식이 날로 증가할 것이다. 우리는 책 중의 책으로부터 삶과 일의 원칙을 배워야 한다.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능력을 제일 먼저 쓰실 권리를 가지신 하나님께 바침으로 귀중한 모든 일에 있어서 값진 진보를 이룰 수 있다.

이 정신으로 시작하면 선교 사업은 일꾼과 도움을 받는 양편을 고양시키고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하늘 왕의 자녀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 왕국의 원칙들을 계속 나타내도록 하자. 각자는 정신과 말과 일에 있어서 주님의 계명과 교훈에 충성하고 신실해야 함을 기억하도록 하자. 190 우리는 그리스도의 왕국의 신실하고 믿음직한 신민이 되어서 세상적으로 지혜로운 자들이 하나님 나라의 시민들의 부요와 선함과 자비와, 온유와, 예절을 볼 수 있도록 하자.

삶을 최대로 향유하는 학생들은 동료 인간과의 관계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인간들이다. 주기 위하여 받는 자들은 이 생애에서 최대의 만족을 누릴 것이다. 자기만을 생각하고 사는 사람들은 항상 모자람을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결코 만족을 얻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이기적인 마음속에 동정심을 가두어 버리는 것에는 그리스도교가 존재하지 않는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선하심과 자비와 진리가 흐르도록 통로들을 지정하셨다. 우리는 실제적 지식과 자애를 남들에게 나누어 주는 일에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의 삶 속에 밝음과 축복을 가져다 주어야 하며, 그로써 선하고 거룩한 일을 해야 한다.

만일 아본데일 학교가 주께서 원하시는 대로 움직인다면 교사들과 학생들의 선교적 노력이 열매를 맺을 것이다. 학교 안팎에서 자원하는 신민들이 하나님께 충성을 다짐하게 될 것이다. 거짓말의 세력에 의해 하늘에서 시작된 반역과,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불순종하게 하였던 속임은 우리의 세상이 재난의 홍수를 만나게 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 진리의 능력으로 그들은 회복될 수 있으며, 타락한 인간이 그분의 창조주께 충성하게 될 것이다. 진리는 특별한 능력이 있는데 그것이 방황하는 죄인들의 생각과 마음에 알맞게 들어온다. 그 감화로 잃은 양이 우리로 돌아오게 된다.

진리를 아는 사람 중 지위나 재산의 유무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이 가진 모든 것이 위탁된 것임을 가르친다. 191 그것은 그의 품성을 시험하고자 빌려준 것이다. 그의 세상적 사업, 재능, 수입, 기회 등은 창조와 구속을 통하여 그분께 속한 것이며, 그분과 셈해야 하는 것이다. 그가 하나님의 위대한 교육 사업을 수행하는 데 귀한 모든 재능을 사용하면, 어떻게 하면 유용하게 되는지에 관한 최고의 지식을 얻고자 애쓸 때, 멸망해 가는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어떻게 일할지를 궁구할 때 하나님의 축복은 그의 노력에 임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남들을 섬기고, 그렇게 함으로 그분과 같아지라고 우리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남에게 나누어 주고자 그분의 선물을 받는 자들은 그리스도와 같아진다. 남들을 돕고 고양시키는 일을 통하여 우리는 고상해지고 순결해진다. 이 일은 영광이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는 사업이다. 우리는 이 점을 잘 알아야 한다. 우리의 영혼은 아무 이기심이 없는 순결한 것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을 하늘 왕국의 대표자들로 사용하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들은 하나님의 감독 아래 운영되어야 한다. 아직도 이루어지지 아니한 바, 이들을 위하여 성취되어야 할 일이 있다. 우리의 양성 학교에서 도움을 받아야 할 젊은이들이 훨씬 더 많다. 그들은 어떻게 활동적이고 힘찬 삶을 살아갈 수 있는지를 가르치는 기술 교육이 필요하다. 모든 종류의 기술이 우리 학교들과 연결되어야 한다. 지혜롭고, 판단력이 있으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지도자들 밑에서 학생들은 배워야 한다. 모든 분야의 일이 가장 철저하고 조직적으로 수행되어 긴 경험과 지혜가 계획하고 집행하는 것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교사들이 이 주제의 중요성을 깨닫고, 농업과 다른 실업 분야들을 가르쳐서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알도록 해야 한다. 모든 분야의 일마다 최선의 결과가 나오도록 추구해야 한다. 192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을 일과 결부시켜서 학생들이 바로 원칙을 깨닫게 하고 최고의 표준에 다다르게 하라.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사용하고, 주의 농장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힘을 다 쏟으라. 공부하고 일하며 파종하는 것으로부터 최대의 결과와 수확이 있게 하고, 그리스도의 일꾼으로 훈련받기 위하여 모여진 증가된 학생들을 위한 육신적, 영적 양식이 풍성하도록 하라.

우리는 거대한 나무들이 넘어가고, 뿌리가 뽑히는 것을 목도하였다. 쟁기가 땅을 갈고 식목과 파종을 위하여 골을 내는 것을 보았다. 학생들은 땅을 가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배우고, 곡괭이와 삽, 갈퀴와 써레 등이 귀하고 유용한 실업의 도구임을 배운다. 자주 실수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잘못은 진리 가까이에 있다. 지혜는 시행 착오를 통하여 얻어진다. 시작하게 한 힘이 끝에 가서 성공의 희망을 준다. 주저하면 일이 틀어 막히게 되고, 경솔은 퇴보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들은 사람이 하는 데 따라 교훈이 될 수 있다.

사업이 퇴보한다는 인상이 수천 명을 사지에 내려가게 했다. 육체 노동만 하는 사람들은 자주 너무 심하게 일하며, 두뇌 노동자들은 육체적 노동이 주는 건강한 활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지적인 사람들이 노동 계급의 부담을 어느 정도 짐으로 근육이 강하게 되도록 할 것 같으면, 노동자들은 시간의 일부를 정신적, 도덕적 함양에 바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앉아 일하고 글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해야 한다.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 육체적, 정신적 일을 연합시키는 충분한 동기가 될 것이다.

교회 학교

193 교회 학교 사업 교회는 교회에 속한 어린이들이 학교에 다니거나 다른 어떤 교제를 통하여 타락한 습관을 가진 자들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교육시키고 양육하는 일을 해야 한다. 세상은 불의로 충만하며 하나님의 요구를 경시하고 있다. 도시들은 소돔과 같이 되어 버렸으므로, 우리의 자녀들은 날마다 많은 악에 노출되고 있다. 공립학교에 다니는 자녀들은 그들보다 더 방치된 다른 아이들과 종종 어울리는데, 그들은 교실에서 보내는 시간은 차치하고 거리의 교육을 받도록 내버려진다. 젊은이들의 마음은 쉽게 감명을 받는다. 그러므로 그들의 환경이 올바른 성격의 것이 아니면, 사단은 더욱 주의 깊이 양육 받은 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이와같이 등한히 취급되고 있는 아이들을 이용할 것이다. 그리하여 안식일을 지키는 부모들이 어떤 악이 자행되고 있는지 깨닫기도 전에 타락의 가르침이 습득되고, 그들의 어린 자녀들의 영혼은 부패된다.

개신교회들은 법왕권의 소산인 거짓 안식일을 받아들이고 그 날을 하나님의 거룩하고 성별된 날보다 더욱 높여 왔다. 우리의 자녀들에게 주일의 첫째 날이 참 안식일이 아니라는 것과, 참 안식일이 어느 날인지에 관한 빛이 우리에게 주어진 후에 그 날을 지키면 하나님의 율법과 분명히 배치된다는 것을 명백하게 알려 주는 것이 우리의 사업이다. 우리의 자녀들이 공립학교의 교사들로부터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되는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는가? 죄가 하나님께 불쾌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는가?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 모든 지혜의 근원이라고 가르치고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에게 진리에 관하여 가르쳐 주기 위하여 안식일 학교에 보낸다. 그런 다음에 그들을 정규 학교에 보내면, 거짓을 포함하고 있는 교과가 그들에게 주어져 배우게 된다. 194 그렇게 되면 마음을 혼란케 할 것이므로,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한다. 젊은이들이 진리를 왜곡시키는 사상을 받아들이게 되면 그와 같은 교육의 영향을 지워 어떻게 저지할 수 있겠는가?

이와 같은 환경에서 우리에게 있는 어떤 젊은이들이 신앙의 장점을 깨닫지 못한다고 해서 우리가 이상히 여길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이 시험에 빠진다 해서 우리가 이상히 여길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그들이 여전히 등한히 여김을 받으면서 그들의 정력이 유익이 되지 못하는 오락에 몰두되고, 그들의 신앙적 열망이 약화되고, 그들의 영적 생애가 어두워진다고 해서 이상히 여길 수 있을 것인가? 마음은 그것이 흡수하는 바와 동일하게 될 것이며, 뿌려진 씨와 동일한 성질의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이런 사실은 젊은이들의 교육을 초창기부터 지켜 주어야 할 필요성을 충분히 보여 주지 않는가? 젊은이들이 하나님의 진리에 관하여 부주의하게 되는 것보다,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교육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자라나는 것이 더욱 낫지 않겠는가?

세상으로부터의 분리GG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인들 중에서 나와 함께 모였을 때, 여호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러 두루 다니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피를 보시면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로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출 12:12, 22-24). 195 문설주에 바른 피는 히브리인의 장자를 재앙에서 구원해 줄 유일하신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하였다. 애굽인의 주거에서 발견된 히브리인의 자녀들은 누구나 다 살해를 당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 경험은 마지막 때를 살아야 할 자들을 교훈 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하늘의 벌이 이 지상의 거민들에게 쏟아지기 전에, 주님께서는 참 이스라엘 백성이 된 모든 사람들에게 그 사건을 위하여 준비하도록 호소하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의 음성을 높이신다. 그대의 자녀들을 집안으로 모아들이라. 하나님의 계명을 무시하고 있는 자들과 악을 가르치며 실천하고 있는 자들에게서 떠나도록 그들을 모아들이라.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대도시들에서 떠나가라. 교회 학교들을 세우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모든 교육의 기초로 제시하라. 이것은 귀중한 교훈들로 가득 차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그것을 이 세상의 초급 학년에서 그들의 연구 과제로 삼을 것 같으면, 그들은 하늘의 고급 학년을 위한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다.

이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고후 6:14-18). 그대들의 자녀들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196 그대들은 자녀들에게 세상에서 정욕으로 썩어질 것을 분별하고 피하도록 교육시키는가? 그대들은 그들의 영혼을 구원하고자 애쓰고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의 태만으로 그들의 멸망을 조장하고 있는가?

방치된 어린이들GG 지금껏 우리의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에게 너무 적은 주의가 기울여졌다. 나이 많은 교인들은 친절과 동정으로 그들을 바라보지 않고 그들이 신령한 생애 가운데서 전진하기를 소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그들이 마땅히 전진해야 할만큼 하지 못하였다. 과거에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한 어떤 교인들은 그들의 사업에 몰두하고 있으며 그들의 빛을 말 아래 감추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잊어버렸으며 그들의 사업을 그들의 믿음의 무덤으로 삼고 있다.

젊은이들이 이곳 저곳으로 떠돌아다니고, 실망에 빠지고, 그들의 부주의한 발을 사로잡으려고 도처에 잠복해 있는 유혹에 넘어지도록 방임해 둘 것인가? 우리 교인들에게 가장 가까이 놓여 있는 사업은, 우리 젊은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친절과 인내와 사랑으로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는 것이다. 아, 이스라엘에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어디에 있는가? 그리스도의 은혜의 청지기로서 젊은이들에게 단순히 우연한 관심을 느낄 뿐만 아니라 특별한 관심을 느낄 많은 교인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처해 있는 비참한 환경에 마음이 움직이고, 사단이 그들을 자기의 그물 안으로 끌어들이기 위하여 고안해 낼 수 있는 온갖 계획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을 깨닫는 사람들이 많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혼수 상태에서 깨어나서 이 위기의 때에 어떤 모양의 봉사가 필요한지 깨닫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형제 자매들은 이 시대의 필요를 식별하기 위하여 하늘의 안약을 그들의 눈에 발라야 한다. 197 양떼 가운데 있는 어린양들은 양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하늘의 주께서는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을 위하여 이루어지기를 바라시는 사업을 누가 하고 있는지 계속해서 보고 계신다. 교회는 잠자고 있으며 이 문제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혹자는 “왜”라고 말한다. 즉 “우리 젊은이들을 교육시키는데 그처럼 철저하게 훈련이 필요되는 다른 직업을 택하기로 결심한 몇몇 사람들에게만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젊은이들 모두가 그처럼 철저하게 훈련받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소수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필요한 모든 요구에 응해 주지 않겠는가?”

아니다, 나는 결정적으로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는 바이다. 우리는 우리의 젊은이들을 어떻게 선별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누가 가장 유망하며, 누가 하나님께 가장 훌륭한 봉사를 할 것인지 어떻게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를 찾으러 간 사무엘이 외양을 본 것처럼 인간적인 판단으로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사무엘에게 “그 용모와 신장을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삼상 16:7)고 말씀하셨다. 주께서는 훌륭한 외모를 가진 이새의 아들들 중에서는 한 사람도 받지 않으셨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불과한 양치기 소년 다윗이 들에서 불려 와 사무엘 앞으로 지나가자, 주께서는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고 말씀하셨다(12절). 가족 중 어느 사람이 하나님의 사업에 적임자가 될 것인지 누가 결정할 수 있는가? 모든 젊은이들이 우리의 학교에서 교육받을 축복과 특권을 얻도록 허용됨으로써, 그들이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들이 되기 위한 감동을 받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198 교회 학교가 필요함GG 자녀들을 교육시킬 목적으로 우리의 큰 학교들이 서 있는 곳으로 이사해 가는 많은 가정들은, 현재 그들이 있는 곳에 남아 있음으로써 주님을 위하여 더욱 훌륭한 봉사를 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속해 있는 교회를 권유하여 그들의 영역 안에 있는 어린이들이 원만하고 실제적인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를 세우도록 해야 한다. 그들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영적 나태에 빠질 유혹이 끊임없이 있는 큰 교회로 가는 대신에 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보다 작은 교회에 머물러 있을 것 같으면, 그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그들 자신을 위하여, 또한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훨씬 더 유익할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이 몇 명이라도 있는 곳은 어디에서나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과 젊은이들을 교육시킬 정규 학교를 위한 장소를 준비하는 일에 연합해야 한다. 그들은, 헌신적인 선교사로서 어린이들을 선교사가 되도록 지도하는 교육을 시킬 그리스도인 교사를 채용해야 한다. 성경을 모든 과목의 기초와 생명으로 삼고, 전반적인 분야에서 철저한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사들이 채용되어야 한다. 부모들은 갑옷을 입고 그들의 자녀들이 선교사가 되도록 스스로의 모본으로 가르쳐야 한다. 그들은 낮 동안에 일을 하여야 한다.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요 9:4)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이기심 없는 노력을 기울여 자녀들에게 책임을 지도록 꾸준하게 가르칠 것 같으면, 주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실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어떤 가정들은 홀로 떨어져 살거나 같은 믿음을 가진 다른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이런 사람들은 때때로 자녀들을 기숙사가 있는 우리의 학교에 보냈다. 그 곳에서 그들은 도움을 얻고 그들의 가정에 축복이 되기 위하여 돌아갔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자녀들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가정을 떠나 보낼 수 없다. 199 그런 경우에, 부모들은 주님을 위하여 재능 껏 일하기를 즐거워하고 주님의 포도원의 어떤 부분이라도 즐겨 경작하고자 하는 모범적이요 신앙 좋은 교사를 채용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교사와 협력하여 자녀들의 회개를 위하여 열렬히 노력해야 한다. 그들은 가정에서 영적 흥미를 참신하고 건전하게 보존하고, 자녀들을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과 함께 연구하고 배우는 자들이 되기 위하여 매일의 어떤 부분을 바쳐야 한다. 이리하여 그들은 교육하는 시간을 기쁘고 유익한 것으로 만들 수 있고,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노력하는 이런 방법을 통하여 그들의 확신도 커질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하여 일하는 법을 배움에 따라 그들 자신의 성장도 더욱 신속해짐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이 이와 같이 겸손한 방법으로 일할 때 불신은 사라질 것이다. 믿음과 활동은, 그들이 계속해서 주님을 알고 그분을 알려 주고자 할 때 날마다 증가될 확신과 만족을 나누어 주게 될 것이다. 그들의 기도는 열렬해질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기도할 어떤 분명한 목적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나라에서는 부모들이 법률에 의하여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도록 강요당하고 있다. 이런 나라에서는 교회가 있는 지역에 취학 아동들의 수가 여섯에 불과하더라도 학교가 세워져야 한다. 자녀들이 세상의 부패하고 타락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구해 내기 위하여, 마치 그대들이 자신의 생명을 위하여 일하는 것처럼 일하라.

우리는 이 중대한 문제에서 우리의 의무를 너무도 등한히 하고 있다. 많은 지역에서 이미 여러 해 전에 학교들이 운영되고 있었어야 했다. 많은 지역에는 주님의 사업을 특징지을 진리의 대표자들이 이와 같이 있어야 했다. 소수의 지역에 그처럼 많은 큰 건물들을 세우는 대신에, 많은 지역에 학교들을 설립해야 한다.

이와 같은 학교들이 현명한 지도 아래 지금 시작되어,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이 그들의 소속 교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200 하나님의 섭리로 우리들이 일할 수 있는 편의가 그처럼 풍부하게 제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의 사업이 이처럼 크게 등한히 여겨져 왔다는 것은 하나님을 몹시 거스르는 일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젊은이들과 어린이들을 위하여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부족하게 해 왔을지라도 지금 회개하고 잃어버린 기회를 회복하도록 하자. 주님께서는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사 1:18, 19)라고 말씀하신다.

교회 학교와 교사들의 성격GG 우리 교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의 특성은 가장 높은 표준에 속한 것이어야 한다. 회복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그릇된 교육을 고치는 유일의 치료제이다. 그러므로 그분의 말씀으로 가르치는 교훈이 가장 매력적인 형태로 언제나 젊은이들 앞에 제시되어야 한다. 학교의 교육은 가정 교육을 보충해 주는 것이어야 하고,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한 가지로 단순과 경건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작은 학교에서 일하는 재간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큰 학교에서는 유리하게 일할 수 없는 남녀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성경의 교훈을 실천할 때, 그들은 최고의 가치가 있는 교육을 스스로 받게 될 것이다.

교사들을 선택할 때, 우리는 목회직을 위하여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엄숙한 문제임을 깨닫고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품을 식별할 수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 선택하는 일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젊은이들의 정신을 교육시키고 꼴 지으며, 우리의 교회 학교의 교사들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많은 분야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는, 얻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열등하거나 마음이 좁은 사람에게는 이와 같은 학교들 중 하나를 책임지워서는 안 된다. 201 관리와 능력이 없는 젊고 경험 없는 교사들에게 어린이들을 맡기지 말라. 그들의 활동이 무질서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질서는 하늘의 첫째 되는 법칙이다. 그러므로 모든 학교는 이 점에서 하늘의 모형이 되어야 한다.

교만하고 냉정한 교사들에게 어린이들을 맡기는 것은 악한 일이다.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진 교사는 신속하게 성품이 계발되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큰 해를 끼칠 것이다. 교사들이 하나님께 겸손히 순종하지 않으면, 그들이 지도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사랑하지 않으면, 그들의 일시적인 기분을 즐겁게 해주는 어린이들을 편애하고 귀엽게 생기지 않은 아이들이나 불안정하거나 신경질적인 아이들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면, 그들을 채용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들의 사업이 그리스도를 위한 영혼들을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침착하고 친절하고, 사랑과 관용을 가장 필요로 하는 어린이들에게 그것들을 나타내는 교사들이 특별히 필요하다. 예수님은 어린이들을 사랑하셨다. 그분은 그들을 주님의 가족 중 나이 어린 가족들로 여기셨다. 그분께서는 언제나 그들을 친절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취급하셨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그분의 본을 따라야 한다. 그들은 참된 선교사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은 선교사가 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주님께서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의 영혼을 하나의 엄숙한 위탁물로 그들에게 맡겨 주셨다는 사실을 느껴야 한다. 우리의 교회 학교는 고상한 도덕적 특성을 가진 교사들, 믿음이 건전하고 기지와 인내력을 가진 자들, 하나님과 동행하고 악은 모양이라도 버린 자들이 필요하다. 그들은 일을 하는 가운데 어두운 구름을 발견할 것이다. 구름과 흑암, 폭풍과 비바람, 자녀들이 형성해야 할 성품에 대하여 그릇된 견해를 가진 부모에게서 맞게 될 편견 등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경을 믿노라고 주장하면서 그 원칙을 가정 생활에 적용시키지 못하는 자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202 그러나 교사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끊임없이 배우는 자들이 될 것 같으면, 이와 같은 환경들이 그들을 결코 정복시키지 못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앞길에 거치는 장애가 되지 않기 위하여 강한 열성으로 주님께 간구해야 한다. 시기와 질투는 마음에서 몰아내고, 그리스도의 화평을 받아 들여 교인들이 참된 그리스도인 교제로 연합되어야 한다. 유독한 세상의 질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영혼의 창문을 닫아야 하고, 치료하는 그리스도의 의의 햇빛을 받기 위하여서는 하늘로 향하여 그 창문을 열어야 한다. 비평과 의혹의 정신이 마음에서 제거되기 전에는, 주님께서 학교 설립의 길을 여는 데 있어서 하고자 원하는 바를 교회를 위하여 하실 수 없다. 연합이 있기 전에는, 그분께서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재물과 재능을 맡겨 주신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지 않으실 것이다. 부모들은 빛을 전하는 자들이 되기 위하여 더욱 높은 표준에 도달하고, 주님의 도를 지키고, 의를 실천해야 한다. 마음과 성품에 완전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 소수의 사람들이 마음속에 품고 있는 분열의 정신은 다른 사람들에게로 전달되어, 학교를 통하여 발휘될 선에 대한 감화력을 소멸시켜 버릴 것이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교사와 협력할 준비를 갖추고 또한 그렇게 하고자 열망하지 않는 한, 그들은 학교를 세울 준비를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교회 학교 사업의 결과GG 교회 학교가 올바르게 운영되기만 하면, 그 학교들은 설립된 지역에서 진리의 깃발을 높이는 방편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고 있는 어린이들이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제사장들과 관원들이 깨닫지 못한 신비들을 해석하셨던 것처럼, 이 지상의 사업이 마칠 때에도 올바르게 교육받은 어린이들이 단순하게 표현하는 말로써 오늘날 “고등 교육”에 관하여 주장하고 있는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203 어린이들이 성전 뜰에서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라고 노래했던 것처럼, 이 마지막 날에도 멸망해 가는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어린이들의 음성이 높여질 것이다. 하늘의 지성적 존재들이 성인들에게 더이상 진리를 전하도록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게 되면, 하나님의 성령이 어린이들에게 임하실 것이다. 그리하여 나이 많은 일꾼들이 길이 막혀 할 수 없는 진리를 선포하는 사업을 그들이 할 것이다.

우리 교회 학교들은 이 사업을 할 어린이들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이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은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와 실제적인 선교 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병자들과 고통당하는 자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일꾼들의 군대에 가담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의료 선교 사업에 가담하여 그들의 작은 힘으로 이 사업을 추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들의 투자는 적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작은 도움과 그들의 노력을 통하여 많은 영혼들이 진리로 인도될 것이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기별이 전해지고, 그분의 구원의 능력이 모든 나라에 알려질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양 무리 중에 있는 어린양들을 위한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하도록 교육받고 훈련받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기업들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이 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로서 알맞는 교사(校舍)들이 여러 해 전에 세워졌어야 했다.

우리 교회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들은 하나님의 율법에 주의를 돌리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진리의 빛과 힘과 능력은 확장될 것이다. 세상에서 온 젊은이들, 마음이 타락한 상태에 있던 젊은이들까지도 이와 같은 학교와 접촉함으로 회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04 진리를 위한 그들의 증거는 부모들이 품고 있는 거짓 이론에 의하여 한동안 중단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리는 마침내 승리할 것이다. 나는 이와 같은 종류의 선교 사업이 빛과 지식을 전하는 일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사실을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학교가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가정들이 우리의 거룩한 믿음을 훌륭하게 대표해야 한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학교가 설립되어 있는 교회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도덕적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것을 깨닫고 전율할 것이다. 고상하게 시작된 이 사업이 헌신적인 일꾼들의 결핍으로 실패하거나 쇠퇴해져서야 될 것인가? 이기적인 계획과 야망이 이 사업에 개입되어야 할 것인가? 일꾼들은 이득을 좋아하고, 안일을 사랑하고, 경건의 부족을 나타냄으로 그리스도를 그들의 마음에서 쫓아내고 그분을 학교에서 추방할 것인가? 결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사업은 이미 많이 진척되었다. 교육의 분야에 있어서 진지한 개혁 곧 더욱 참되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준비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 우리의 백성들은 이 거룩한 의무를 받아들일 것인가? 그들은 갈바리의 십자가 아래 자신을 낮추고 온갖 희생과 봉사를 위한 준비를 갖출 것인가?

부모와 교사들은 예수께서 주고자 언제나 준비하고 계시는 지혜를 얻고자 가장 열렬하게 구해야 한다. 그것은 그들이 가장 흥미가 많고 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에 놓인 사람의 마음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젊은이들이 생애의 매 단계에서 그 시기에 알맞는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마치 정원의 식물과 꽃들처럼 점차적으로 피어나도록 그들의 성향을 계발시키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205 어린이들의 지도와 교육은 어떤 남자나 여자도 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선교 사업이다. 실물들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 그들의 마음이 천연계에서 천연계의 하나님께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교훈들이 매우 분명해져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는 이 분야의 사업을 추진해 갈 수 있는 지혜와 기량을 갖춘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진리의 씨가 뿌려져야 한다. 하나님의 큰 날만이 이 사업이 이룰 유익을 보여 줄 것이다.

어린이들의 교육에 특별한 재능이 활용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구유를 높은 데 두고 양들에게 먹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구유를 낮은 곳에 두고 어린양들을 먹이는 것은 더욱 어려운 문제이다. 이것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다.

마음의 눈이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린이는 악을 쳐다보는 데서 기쁨을 발견할 것이다.

교사들은 때때로 아이들의 운동과 놀이에 동참하여 그들에게 노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와 같은 방법으로, 그들은 비평하거나 결점을 찾고자 하지 않고 불친절한 감정과 행동을 제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친교는 교사와 학생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 줄 것이며, 학교는 모든 사람에게 기쁜 장소가 될 것이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이 주님의 가족 중 어린 일원이므로 그들을 사랑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부모들에게나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네가 받았던 떼, 네 아름다운 양떼는 어디 있느뇨”(렘 13:20)라고 질문하실 것이다.

학교 운영과 재정

206 나는 우리의 학교를 올바르게 운영하는 것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모든 사람은 우리의 학교가 주님께서 당신 자신을 사람들에게 알려 주는 기구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 어느 곳에나 빛의 통로로 활동할 남녀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진리가 온 세상에 전파되어 사람들이 그 진리를 통하여 빛을 받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우리는 진보된 빛을 가진 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사업의 여러 분야에 가담할 교육받은 선교사의 군대를 양성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학교와 우리의 병원과 의료 선교 사업과 출판 기관과 여러 주의 합회와 전반적인 목회 사업에 잘 훈련받고 교양 있는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높은 지적 훈련을 받고 주님을 위하여 최선의 사업을 할 자격을 갖춘 젊은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주님께서 계획하신 바에서 훨씬 뒤떨어져 있다. 한 교회로서, 또한 개인으로서 우리가 심판의 때에 담대하게 서기를 원하면, 우리는 젊은이들을 훈련시키는 일에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서 그들을 우리의 손에 맡겨진 위대한 사업의 여러 분야에 적합한 사람들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큰 빛을 가진 한 백성으로서, 재능 있는 자들의 정직한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단련시키고 연마함으로, 열성과 충성을 가지고 사업에 전념하는 능숙한 일꾼들의 결핍으로 그리스도의 사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 젊은이들 중 가장 유명한 소수의 사람들을 철저히 교육시키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다. 207 그러나 그들은 모든 현세의 삶에서 유용한 자격을 갖추고 사생활과 공생애에서 다 같이 책임 있는 위치에 적합한 자가 되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하다. 유능한 교역자들을 많이 양성해 내고, 많은 사람들이 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그 밖의 사람들이 미래의 큰 사업을 위하여 훈련받고 양성 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필요가 절실하다. 교회는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영향력과 재정을 통하여 매우 시급히 요망되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빚 없는 학교GG 우리의 학교들이 설립된 목적을 훌륭하게 달성하려면 부채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들은 이자를 지불하는 부담을 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교역자들을 양성할 학교를 세움에 있어서, 특히 형제들이 적고 자금이 제한되어 있는 새로운 지역에서는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보다는 사업을 하는 친구들에게서 얼마의 돈을 빌리는 것이 더욱 나을 것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언제든지, 우리의 기관들은 부채가 없이 헌당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위한 자금을 당신의 청지기들의 손에 가지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의 학교들을 설립하고, 필요한 건물들을 세우고, 필요한 시설들을 갖추는 데서 빚을 지게 되면, 우리의 형제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그 빚을 덜어 주도록 요구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우리의 목사들은 이 일에 대한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일치된 마음으로 일하고 그들의 능력에 비례해서 돕도록 격려해야 한다. 만일, 이런 일이 지나간 날에 성실과 열성으로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오래 된 우리의 학교들이 지고 있는 부채들은 오래 전에 없어졌을 것이다.

208 절약GG 학교의 교사를 세우고, 시설을 갖추고, 학교를 운영하는 모든 면에 있어서 가장 엄격한 절약의 원리가 실천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교들은 편협하거나 이기적인 계획에 의하여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그 학교들은 할 수 있는 대로 가정과 같아야 한다. 그리고 모든 면에서 단순, 유용, 검약, 절약 등에 관하여 바른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선교사로 나갈 때, 교육받은 재능을 통하여 필요한 편의와 시설들을 스스로 갖출 수 있을 만큼 자립적이고 유능한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일을 익히는 특별한 훈련을 받기 위하여 우리 학교에 있다. 남녀를 막론하고 그들 자신의 의복을 깔끔하게 수리하고, 세탁하고, 간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식사를 요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농사일과 기계로 하는 일에 익숙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 자신의 경비를 절감하고, 그들의 모본을 통하여 절약과 검소의 원리를 가르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훈들은 모든 일에서 절약의 원리가 양심적으로 실천될 때 가장 잘 가르쳐질 수 있다.

학교의 재정적 유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수단으로서도, 절약은 성실하게 연구되고 양심적으로 부지런히 실천되어야 한다. 경영자들은 모든 점을 주의 깊이 살펴서 쓸데없는 지출로 학교에 부채를 지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학생들은 이 문제에 있어서 책임을 지는 일에 조력할 것이다. 이렇게 하도록 교육을 받아 온 자들은 자아를 부인하신 우리 구주께서 가르쳐 주신 원리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보여주게 될 것이다. 방종은 큰 악이므로 반드시 극복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학교의 재정적 어려움을 학생들에게 알려 주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 209 그러나 학생들이 우리의 재정상 부족을 깨닫고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이 절약하는 일을 도울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에 오는 많은 학생들은 간소한 집과 여러 가지 종류의 요리가 없는 단순한 식사를 하는 데 익숙해진 곳에서 떠나와 있다. 우리의 모본은 이와 같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우리는 우리의 재정을 사용할 많은 길이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기근과 전쟁과 화재로 굶주리며 죽어 가고 있는데, 단순히 식욕을 만족시키거나 외양을 꾸미기 위하여 쓸데없는 것을 하나라도 취하지 않도록 각 사람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우리의 학교들이 올바른 노선에서 운영될 것 같으면 부채가 쌓이지 않게 될 것이고, 학생들은 여전히 안락하게 지내고, 식탁은 실속 있고 훌륭한 많은 음식물로 채워질 것이다. 우리의 경제는 빈약한 식사를 제공하게 하는 그런 종류의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물을 풍성하게 공급받아야 한다. 그러나 요리를 책임 맡은 자들은 부스러기를 모으고 아무것도 버리지 않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재산과 학교의 재산을 주의 깊이 보호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학교에서나, 집으로 왕래하는 여행을 할 때나, 모든 종류의 쓸데없는 비용을 허비하지 않도록 해야 할 의무를 깨달아야 한다. 극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마지막 때에 접근하고 있으므로 받은 바 교훈에 유의해야 한다. 우리는 더욱더 계획하고 연구하고 절약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비상시에 돈을 꺼낼 수 있는 은행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운영할 수 없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는 궁핍한 상태에 빠져서는 안 된다. 우리는 주님의 기관에 속한 사람들로서, 또한 경영자들로서, 쓸데없이 과시하는 경향으로 흐르게 하는 모든 것을 끊어 버리고 우리의 지출을 우리의 수입의 범위 안으로 국한시켜야 할 것이다.

210 훌륭한 경영GG 우리의 어떤 학교들에서는 재정적 운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더욱 많은 지혜와 머리를 써서 그 사업을 해야 한다. 부채를 초래하는 경비 지출의 증가를 막기 위하여, 더욱 실제적인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배틀크릭과 칼리지뷰에서는 건물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했고, 필요 이상의 돈이 학교 기숙사의 설비에 소비되었다.

학교의 경영자들이 지출을 감당할 수 없고 빚이 늘어나는 것을 깨닫게 되면, 그들은 분별 있는 실업가처럼 행동하고 그들의 방법과 계획을 바꾸어야 한다. 일년 동안의 재정적 운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지혜의 음성을 듣도록 해야 한다. 단호한 개혁이 있도록 하라. 교사들은 이런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진지하고 건전하게 생각하고 계획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같은 탁월성을 나타낼 수 있다. 그들은 경영자들의 계획에 진심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짐을 나누어 져야 한다.

값싼 수업료GG 우리의 학교들 중 어떤 곳에서는 수업료가 너무 싸다. 이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교육 사업에 손해를 끼쳐 왔다. 그것은 실망을 안겨 주는 부채를 지게 하였고, 오산과, 경제적 식견의 부족과 잘못된 계획 등이 경영면에 있다는 의심을 끊임없이 품게 하였다. 그것은 또한 교사들에게 매우 큰 실망을 안겨 주었고, 사람들이 다른 학교에서도 그처럼 싼 수업료를 요구하게 했다. 수업료를 생활 정도보다 낮게 정한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학교가 몹시 뒤떨어져 있다는 사실은 그 계획을 다시 고려하고 수업료를 재조정하여 미래의 학교 사업이 달라지게 해야 한다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수업료와 기숙사비로 요구하는 금액은 직원의 봉급과, 건강에 좋고 영양분이 있는 음식물을 충분히 제공하는 식탁과, 방에 있는 시설물들의 보존과, 건물의 수리와, 그밖에 필요한 운영비 등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것이어야 한다. 211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므로 편협한 계산보다는 철저한 검토를 요한다. 주님의 권고가 필요하다. 학교는 필요한 운영비를 지출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들의 사업에 필요한 무엇인가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도 충분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

학기마다 부채가 축적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실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종류의 교육은 마치 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것처럼 빚지는 일을 피하는 것이다. 한 해 두 해 지나감에 따라 빚이 줄어가는 표가 나타나기는커녕 오히려 증가될 때는 중지하도록 요청되어야 한다. 운영자들은 “무엇인가 분명한 체제에 변화가 있지 않으면 더이상 학교를 운영할 수 없다”고 말해야 한다. 경영자들이 비용을 제때에 지불하면서 운영하는 이치를 깨닫기까지 학교의 문을 닫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으로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 자신에게 일하도록 호소하고 우리의 학교에서 건전한 재정적 체제를 확립시켜라.

어떤 학교에서 수업료를 인상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 학교의 후원자들 앞에 그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수업료를 너무 낮은 액수로 정해 왔다는 것과 그 결과로 학교에 부채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학교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방해를 받아 왔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수업료를 적당하게 인상시키면 재학생 수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재학생 수가 많은 것이 부채에서 벗어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배틀크릭에 수업료가 싼 결과로 나타난 한 가지 일은 지혜로웠다기보다는 많은 수의 학생들과 많은 가정들을 한 곳에 모이게 하였다. 만일, 배틀크릭에 있는 백성들 중 3분의 2가 다른 지역에 심긴 주님의 나무들이었다면 그들은 성장할 여지가 많았을 것이다. 212 배틀크릭에 있는 큰 학교를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한 시간과 정력의 일부를, 교육의 일부분으로 수행되어야 할 농사일에 여지가 있는 다른 지역의 학교들에 사용하였을 것 같으면, 더욱 큰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다. 만일, 즐거운 마음으로 주님의 길과 계획을 따르고자 하였을 것 같으면, 많은 나무들이 오늘날 다른 지역에서 자라나고 있을 것이다. 교회와 학교의 설비들을 다른 지역들에서도 마련해야 한다는 것, 곧 한 지역에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게 되었다는 주님의 말씀이 거듭거듭 우리에게 주어졌다. 사람들을 큰 중심 지역에서 나오게 하여 다른 지역들에 관심을 갖도록 하라는 지시가 주어졌다. 만일, 이 지시에 유의하여 재정과 시설들을 분배하여 배틀크릭에 여분의 대학 건물들을 세우는 데 사용한 돈을 다른 지역에 새로운 설비를 갖추는 데 충분히 공급했다면, 그 나무는 자라나서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지혜를 따르는 길을 택했기 때문에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열매를 맺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의 형제들은 우리 대열에 속한 수많은 젊은이들이 우리의 양성 학교에서 도움을 얻을 필요가 있지만 수업료가 싸지 않으면 학교에 진학할 수 없다는 호소를 목사들과 부모들이 하고 있다는 말을 전해 준다. 그러나 수업료를 싸게 해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은 모든 각도에서 문제들을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만일, 학생들이 그들의 교육에 수반되는 원만하고 충실한 사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비용을 스스로의 힘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없다면, 그들의 부모, 친구들, 그들이 속해 있는 교회, 그들의 합회 안에 있는 도량이 넓고 박애의 마음이 많은 형제들이 그들을 도와주는 것이 학교가 부채의 짐을 지는 것보다 더욱 낫지 않겠는가? 학교가 부채로 운영되는 것보다 그 기관의 많은 후원자들이 비용을 같이 부담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것이다.

213 우리의 교육 기관에 부채가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이 고안되어야 한다. 완전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사업이 어떤 다른 각도에서 추진되지 않으면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부채 때문에 전체적인 사업이 손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이 부채의 구름이 그들을 덮도록 허용하는 일에 한몫을 담당한 모든 사람들은, 이제 그 구름을 제거하기 위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쓸 만한 학생들을 도움GG 여러 지역에 있는 교회들은 선교 사업에 종사할 젊은이들을 양성하고 재능 있는 사람들을 교육시킬 엄숙한 책임이 지워져 있음을 느껴야 한다. 유능한 일꾼들이 될 가망이 있지만 학교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학비를 감당할 수 없는 자들이 교회에서 보이면, 그들을 우리의 양성 학교들 중 하나에 보내는 책임을 져야 한다. 사업에 참여시킬 필요가 있는 유능한 자가 교회에는 있다. 주님의 포도원에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너무 가난하기 때문에 도움이 없이는 그들에게 필요되는 교육을 받을 수 없다. 교회는 이와 같은 비용을 지불하는 일에 몫을 담당하는 것을 하나의 특권으로 생각해야 한다.

마음속에 진리를 간직하고 있는 자들은 언제나 마음을 열어 놓고 필요에 따라 도와주게 된다. 그들이 앞장을 서면, 다른 사람들도 그들의 본을 따르게 된다. 학업의 혜택을 받아야 하지만 수업료의 전액을 지불할 수 없는 사람이 있으면, 교회가 그들을 도와줌으로 관대함을 나타내야 한다.

이 외에도 각 합회는 선교 사업에 헌신하고자 하는 유망한 가난한 학생들에게 빌려줄 자금을 모아야 한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부금을 받기까지 해야 한다. 배틀크릭 대학을 처음 시작할 당시에, 리뷰 앤드 헤랄드 출판사에는 교육을 받고자 하지만 돈이 없는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자금이 마련되어 있었다. 214 여러 학생들이 훌륭한 출발을 시작할 때까지 이 자금을 사용했다. 그리고 그들의 수입에서 그들이 가져다 쓴 만큼의 돈을 돌려줌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그 자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젊은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대로 일을 하여 그들의 비용을 부분적으로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대가를 적게 지불한 것은 적게 평가될 것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실제의 가치에 가깝도록 값이 지불된 것은 거기에 상응한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자립을 가르침GG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극기, 경제, 박애, 자립 등을 가르치라. 참된 품성을 가진 모든 사람은 어려움을 대항할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며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는 지시를 민감하게 따를 것이다.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그분의 자제와 순종의 멍에를 메는 법을 배우기 전에는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를 이해할 준비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 희생은 진리를 전파하고 기관들을 세우는 우리의 사업에 있어서 바로 근본이 된다. 그것은 교육의 요긴한 한 부분이다. 우리가 손으로 짓지 아니한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에서 살기를 원하면, 이 세상의 생애에서 우리의 품성을 형성하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희생하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야 한다.

금전을 사용하는 데 관한 그릇된 생각 때문에, 젊은이들은 많은 위험을 당하고 있다. 그들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무진장으로 끌어낼 수 있는 돈이 있는 것처럼 돈을 공급받고 가져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돈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수행하고 당신의 나라를 세우기 위하여 우리에게 위탁해 준 선물로 간주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그들의 욕망을 제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사람도 자신의 능력을 쾌락과 자아 만족을 위하여 낭비하지 않도록 가르쳐라. 하나님께로부터 재물을 얻을 능력을 받은 자들에게는 그 재물을 하늘이 준 지혜를 통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도록 사용할 의무가 지워져 있다. 215 방종에 허비되거나, 교만과 이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용할 특별한 친구들에게 주어진 매 동전은 하나님의 금고에서 도적질한 것이다. 외모를 좋게 보이기 위하여 옷을 마련하는 데 사용한 돈은 새 지역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었어야 할 돈이다. 아,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올바로 깨닫게 해주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것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살지 않으셨다.

합회의 의무GG 우리의 합회들은 교육받고 잘 훈련받은 일꾼들을 학교에 기대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학교에 가장 신실하고 지혜로운 지원을 해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서 봉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성경을 해석하며, 하나님께 대한 것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키는 사람들은 십일금으로 부양 받아야 한다는 빛이 분명히 주어졌다. 이 지시는 오래 전에 주어졌는데, 더욱 최근에 그것이 거듭거듭 반복되었다.

학교가 설립되는 곳은 어디에서나 현명한 경영자들, “재덕이 겸전한 자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 무망하며 불의한 이를 미워하는 자,” 그들의 지위에 속한 여러 가지 책임을 최선껏 완수할 수 있는 자들이 세워져야 한다. 그들은 사업적 능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고 성령의 지도를 받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일이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며, 또한 그들의 경건한 형제들의 조언을 구해야 할 것이다.

우리 학교의 경영자들은 순결한 동기로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은 이기심이 없는 마음으로, 큰 추수장의 다른 부분에서도 그들의 지도 아래 있는 학교를 위하여 마련된 것과 동일한 시설들을 필요로 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그들은 모든 계획에 있어서 균등과 연합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216 그들은 모든 사업의 비용을 주의 깊이 평가하고 다른 분야의 필요한 시설들을 하지 못하도록 많은 액수의 돈을 앗아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너무도 흔히 목사들에게 전혀 합당하지 않는 책임들이 지워져 왔다. 그와 같은 책임들은 사업적인 머리를 가진 자들, 사업에 자신을 바칠 수 있고 학교를 방문하여 재정 상태의 기록을 할 수 있는 자들, 또한 회계 장부의 기록에 관하여 지도를 할 수 있는 자들에게 맡기도록 하라. 학교의 사업은 해마다 여러 차례 검열을 받아야 한다. 목사들은 고문으로 활동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재정적 책임을 맡기지 말라.

대총회 감사에 의한 검열GG 주님께서 나에게 준 빛에 의하면 현명한 사람들, 재정 면에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각 나라에 있는 우리의 학교들을 방문하여 그들의 재정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책임을 감당할 시간이 없는 목사들이나 위원들에게 이 문제가 위임되어서는 안 된다. 교사들에게는 이 책임이 맡겨져서는 안 된다. 학교 사업에 관한 이와 같은 문제들은 지금까지 제공된 적이 없는 재능을 요구한다.

만일, 지도자들이 지나간 여러 해 동안에 명석한 판단력을 발휘했을 것 같으면, 최근 여러 해 동안 사업에 그처럼 큰 장애를 초래한 실망적인 재정 상태가 존재하도록 결코 허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우리의 교육 사업이 우리를 지도하기 위하여 주어진 교훈을 따라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무거운 부채의 어두운 그늘이 오늘날 우리의 교육 기관 위에 덮이지 않았을 것이다.

교회 학교들GG 만일, 따르기만 하면, 우리의 양성 학교와 대학에 성공과 축복이 될 그 동일한 원칙이 우리의 교회 학교를 위한 계획과 사업을 지배해야 한다. 217 모든 사람이 경비를 부담하도록 하라. 교회는 마땅히 교회의 혜택을 받아야 할 자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가난한 가족들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가장 감수성이 강한 나이의, 하나님의 사업에 적임자가 되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바로 우리의 문 앞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들을 등한히 여긴다면, 우리는 자신을 참된 선교사라 부를 수 없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일에 힘든 노력을 기울이기를 원하신다. 매일 하나님의 교훈은 듣는 교사들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참된 선교 사업은, 영혼들에게 예수께서 가르치신 진리를 아는 지식을 전달해 줄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이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받은 바 빛과 지식을 나누어 줄 것이다. 교인들이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그리스도의 사업을 발전시키고자 재물을 바치면서, 그들 자신의 자녀들은 사단을 섬기고 그의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둘 것인가?

교회 학교가 세워지면, 하나님의 백성들은 재정적 성공을 기초로 학교를 운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가치 있는 교육임을 스스로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일, 이 일이 이루어질 수 없으면, 하나님의 도움으로 부채의 오점 없이 학교를 운영할 계획이 세워지기까지 학교의 문을 닫으라. 재정 면에 지능을 가진 사람이 학교의 참 상태를 파악하고, 부채가 쌓이는 결과를 초래할 막대한 지출이 없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 년에 한 번, 두 번, 혹은 세 번씩 회계 장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는 문둥병을 피해야 하는 것처럼 빚을 피해야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 중 교육을 원하는 많은 사람들은 부채를 지는 것에 관하여 너무 무관심하다. 그들은 책을 연구하는 것이 교육의 주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실제적인 실업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그들 자신의 힘으로 일하는 대신에 다른 사람들의 재물에 의존하여 여러 해 동안 공부를 계속하는데 만족하고 있다. 218 그들은 이런 상태의 결과를 위험하게 보지 않는다. 그들은 원인에서 결과를 연구하지 않는다.

이런 길을 따른 결과로, 흔히 기능들이 불균형하게 계발된다. 학생은 그의 성품에 약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결점을 깨닫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을 의존함으로써, 그는 회복하기 어려운 실생활의 경험을 상실하게 된다. 그는 자립을 배우지 않는다. 그는 믿음을 활용하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 참 믿음은 영혼으로 하여금 불완전하고 미발달된 상태에서 벗어나 참 지혜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학생들이 두뇌와 골격과 근육을 조화롭게 발육시킬 것 같으면, 그들은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생활 전선에 뛰어들 자격을 더욱 잘 갖추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교육의 구성 요소에 대한 그들 자신의 그릇된 사상을 따를 것 같으면, 그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가는 원만한 남녀들이 되지 못할 것이다.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그 우편 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좌편 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잠 3:1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