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4

본문보기

-편제 30 호 - 교회증언

-5장 -

하나님의 종들

523 하나님께서는 세상에 빛을 전할 당신의 기별자로 아브라함을 택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생에서 많은 액수의 봉급과 큰 찬사와 세속적인 명예를 얻으리라는 유망한 기대를 그에게 제시하지 않았다.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는 것이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기별이었다. 그 부조는 순종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의 빛의 전달자로서 세상에서 그분의 이름을 보존하기 위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다. 그는 순례자요 나그네가 되기 위하여 그의 본토와 집과 친척들과, 그의 초기 생애에 관련된 모든 즐거운 교제를 버렸다.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이야기할 자들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그들을 교육하고 자격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서기 위하여, 초기의 교제들을 끊어야 한다는 것은, 흔히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더욱 요긴하다. 하나님께서는 친척들과 친구들이 당신의 종들에게 주시고자 하는 교훈들을 크게 방해하는 영향을 흔히 발휘한다고 보신다. 하늘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지 않는 자들에 의한 제안들은, 만일 유의하기만 하면, 세상에 빛의 전달자가 되어야 할 자들을 그들의 거룩한 사업에서 돌아서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사용하시기 전에 그는 인간의 영향력에 지배되거나 인간적인 도움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그의 이전의 교제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 524 하나님과 연결된 지금 이 사람은 이제부터 낯선 사람들 사이에 거해야 한다. 그의 품성은 독특하고, 온 세상과 달라야 한다. 그는 그의 행동을 친구들이 이해하도록 설명조차 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그들이 우상 숭배자들이었기 때문이다. 영적인 것들은 영적으로 분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동기와 그의 행동은 그의 친척과 친구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아브라함의 의심없는 순종은, 성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신뢰의 가장 현저한 경우들 중 하나이었다. 그의 후손들이 가나안을 소유하게 될 것이라는 단순한 약속만을 가지고, 아무런 외적(外的)인 증거도 없이, 그는 자기의 몫에 해당되는 조건들을 충분하고 진실하게 이행하고, 여호와께서 그분의 말씀을 성실하게 이행하실 것을 확신하고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곳으로 따라갔다. 그 부조는 하나님이 그의 의무를 지적한 곳에는 어디든지 갔다. 그는 두려움 없이 광야를 통과했다. 그는, “하나님은 말씀하셨고, 나는 그분의 음성에 순종하고 있다. 그분께서 지도하시고, 그분께서 나를 보호하실 것이다”라는 단 하나의 생각으로 이교의 민족들 사이로 갔다.

아브라함이 가졌던 바로 그런 믿음과 확신이, 오늘날 하나님의 기별자들에게 필요하다. 그러나 주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다른 모든 음성을 초월한 단 하나의 음성만을 듣고 순종하면서 전진하지 않을 것이다. 친척과 친구들과의 관계, 이전의 습관과 교제들이 너무도 흔히 하나님의 종들에게 너무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적은 교훈 밖에 주실 수 없고, 그분의 뜻에 대한 적은 지식 밖에는 그들에게 전달하실 수 없다. 그리하여 흔히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그분께서는 그들을 지나쳐 버리시고 다른 사람들을 그들의 자리에 부르셔서 같은 방법으로 검증하고 시험하신다. 주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당신께 완전히 헌신하고, 당신의 사업을 친척의 유대와 지상의 다른 모든 교제보다 존중한다면 그들을 위하여 훨씬 많은 것들을 이루실 것이다.

복음의 일꾼들은 신성한 사업을 맡고 있다. 그들은 세상에 증거할 엄숙한 경고의 기별,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가 되거나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될 수 있는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인류에게 보낸 하나님의 기별자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의 사명이나 그들의 책임감을 결코 시야에서 놓쳐서는 안된다. 525 그들은 세상 사람들과 같지 않다. 그들은 그들과 같아질 수가 없다. 그들이 하나님께 진실하고자 한다면 그들은 그들의 구별되고 거룩한 품성을 간직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하늘과의 연결을 중단하게 되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위험에 처하게 되고 그릇된 방향에서 더 강한 영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사단이 끊임없이 그들을 주시하고 그가 성공적으로 공격할 어떤 약점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가 성공할 때 그는 큰 승리를 거두게 된다. 그리스도의 대사가 된 한 사람이 의무에서 벗어날 때, 그를 통하여 큰 원수는 많은 영혼들을 그에게로 끌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자들은 이 세상 일에서는 번영할 수 없을지 모른다. 그들은 자주 심한 시련과 고난을 당할 수도 있다. 요셉은 그의 덕성과 성실을 보존했기 때문에 중상과 핍박을 당하였다. 하나님의 택한 사자, 다윗은 그의 악한 원수들에게 맹수처럼 사냥을 당하였다. 다니엘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충절에 진실하고 양보가 없었기 때문에 사자들의 굴속에 던져졌다. 욥은 그의 세속적인 소유물을 박탈당하고 육체적으로 너무도 고통을 받았기 때문에 그의 친척과 친구들에게 멸시를 당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성실을 유지했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이 그의 입에 넣어 주신 말씀을 전하였다. 그의 솔직한 증언은 왕과 관원들을 분노케 하였으므로 그는 몸서리나는 구덩이에 던져졌다. 스데반은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을 전하고자 했기 때문에 돌에 맞았다.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충성된 기별자였기 때문에 투옥되었고, 채찍과 돌에 맞았고, 마침내 죽임을 당했다. 사랑받는 제자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를 위하여 밧모 섬으로 추방당했다.

이 인간적인 확고부동의 예증들은,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하나님의 약속의 성실성, 곧 그분의 내주(內住)하심과 붙들어주심의 은혜를 세상에 보여주는 증거이다. 그러나 세상이 이 겸손한 사람들을 볼지라도 세상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도덕적 가치를 분별할 수는 없다. 그것은 아무리 극심한 시련과 폭풍에 시달릴지라도 가장 암흑한 그 시간에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 배의 키를 쥐고 계신다는 것을 느끼고, 하나님께 조용히 의존하는 믿음의 업적이다. 믿음의 눈만이 영원한 부(富)의 가치를평가하기 위하여 시간과 감각의 사물 저편을 볼 수 있다.

526 위대한 군대의 사령관은 나라들을 정복하고 세상 군대의 절반을 흔든다. 그러나 그는 절망과 유배 중에 죽는다. 하나님의 능력의 표현들이 어느 곳에나 드러나 있고 그것들의 조화 속에서 기뻐하는 우주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철학자는 가끔 이 놀라운 경이들을 통하여 그 모든 것을 창조한 손을 바라보지 못한다. “존귀에 처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영광스런 불멸의 소망이 하나님의 원수들의 미래에 광명을 던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 믿음의 영웅들은 세상의 어떤 부보다 더 큰 가치를 가진 유업, 영혼의 갈망을 만족시켜 줄 유업의 약속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세상이 알아주지 않고 세상의 인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하늘의 기록책들에 시민으로 등록되어 있다.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이 하나님께서 만물의 후사로 삼으신 자들의 최후의 상급이 될 것이다.

복음의 일꾼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연구와 명상과 대화의 주제로 삼아야 한다. 인류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많이 생각하는 마음은 진리 안에서 강해질 것이다. 거룩한 빛을 찾기 위한 열렬한 욕망으로 읽고 연구하는 자들은, 목사이든 아니든 간에, 그들의 주의를 사로잡고, 그들의 사상을 고상하게 하며, 영혼들을 확신시키고 회심케 하기에 능한 영감과 논증의 힘을 그들에게 줄 아름다움과 조화를 성경에서 즉시 발견할 것이다.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목사들이 그들의 심령에 성화케 하는 그 진리의 능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면서 다만 이론을 제시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을 위험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마음속에 그들의 생애를 부드럽게 하고, 꼴 지어 주고, 고상하게 하는 하나님의 사랑을 갖고 있지 않다. 시편 기자는,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라고 말한다. 그는 자기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말하면서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이다.” “주의 말씀을 묵상하려고 내 눈이 야경이 깊기 전에 깨었나이다”라고 부르짖는다.

어떤 사람도 그의 심령 속에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진리의 감화를 느끼지 않았으면 거룩한 단에 설 자격이 없다. 527 그 때, 비로소 그는 교훈과 모본으로 그리스도의 생애를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주님보다 그들 스스로를 높인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리스도께 회심하지 않고 목사에게 회심한다. 나는 현대 진리를 전하는 어떤 사람들이 진정으로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임을 깨닫고 고통을 느낀다. 그들은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지 않다. 그들은 지적인 종교는 가지고 있지만 마음의 회심은 없다. 그러므로 이 사람들은 가장 자신감이 있고 자부심이 강한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그리고 이런 자부심은 주님의 포도원에서 그들을 유능한 일꾼들로 만드는 데 필수적인 경험을 얻는 길에 방해가 될 것이다. 나는 시온의 성벽 위에서 파수꾼으로 자처하는 자들을 일깨워서 그들의 책임을 깨닫게 해 주기를 원한다. 그들은 깨어서 더 높은 위치를 취해야 한다. 그들의 태만으로 많은 영혼들이 죽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께 진정으로 헌신하여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처럼 보고 그분으로부터 받은 경고의 말씀을 취하여 멸망해가는 자들에게 경보를 전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주께서는 당신의 진리를 충성된 파수꾼에게 숨기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은 그분의 교훈을 알게 될 것이다.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예수님은 당신의 제자들에게,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게 배우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교사의 지위를 받아들인 자들에게 먼저 겸손하게 배우는 자들이 되고, 우리 주님으로부터 마음의 온유와 겸손의 교훈을 배우기 위하여 언제나 그리스도의 학교에 학생으로 머물러 있으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열렬한 활동을 수반한 심령의 겸비는 그리스도의 피로 그처럼 분명히 사신바 된 영혼들의 구원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목사는 진리의 이론을 이해하고 믿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그에게 요구되는 전부가 아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그는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리스도를 믿는 산 믿음은 생애의 모든 행동과 영혼의 모든 정서를 하나님의 진리와 의에 조화시켜 줄 것이다.

변덕과 자고와 교만과 정욕과 우리의 거룩한 모본자와 같지 않은 모든 다른 품성의 특성은 정복되어야 한다. 528 그러면 온유와 겸손과 우리의 위대한 구원에 대하여 예수님께 드리는 진정한 감사가 순결한 마음의 샘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오게 될 것이다. 예수님의 음성은 그분의 대사의 입술에서 나오는 기별 속에서 들려져야 한다.

우리는 회개한 목사를 가져야 한다. 진정으로 회개한 목사에게 따르는 능력과 힘은 시온에 있는 위선자들을 떨게 하고 죄인들을 두렵게 할 것이다. 진리와 성결의 표준이 먼지 속에 질질 끌리고 있다. 만일 이 시대를 위한 엄숙한 경고의 음성을 높이는 자들이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책임을 깨닫게 된다면 그들은 열렬한 기도의 필요를 알게 될 것이다. 한밤중의 잠으로 마음들이 조용해졌을 때, 모든 사람이 그들의 집으로 돌아갔을 때, 우리의 모본되시는 그리스도께서는 감람산으로 가셔서, 그곳 그늘진 나무들 사이에서 온 밤을 기도로 보내곤 하셨다. 그 자신에게 죄의 얼룩이 없었던 ─축복의 보고, 폭풍이 부는 바다 위에서 공포에 질린 제자들에게 하늘의 축복으로 밤 사경에 음성을 들려주시고, 말씀으로 죽은 자들을 무덤에서 불러내신─분,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하신 분이 바로 그분이셨다. 그분은 자기 자신을 위해서만이 아니고 그분께서 구원하러 오신 자들을 위해 기도하셨다. 그분은 탄원자가 되어 당신의 아버지의 손에서 새로운 능력의 공급을 구하고, 인류의 대리인으로서 새롭게 되어 활기를 얻어서 나오셨을 때 자기 자신을 고통중에 있는 인간과 동일시하셨고, 기도의 필요에 대한 하나의 모본을 그들에게 보이셨다.

그분의 본성은 죄의 흔적이 없었다. 그분은 인자로서 아버지께 기도하셨고, 사람이 의무에 성실하고 시련에 대하여 준비하기 위해 얻을 수 있는 하나님의 모든 도움을 인간의 본성이 요구한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그분은 생명의 왕으로서 하나님과 같은 능력을 소유하셨고 그분의 백성을 위하여 승리하셨다. 기도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셨고, 눈물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들을 위해 통곡하신 이 구주께서는, 당신이 지상에서 위하여 기도하셨던 자들의 간구를 받아서 아버지께 제시하기 위하여 지금 보좌 앞에 계신다. 그리스도의 모본은 우리가 따라야 할 모본이다. 기도는 영혼들의 구원을 위한 우리의 활동에 필요한 것이다. 529 하나님만이 우리가 뿌리는 씨를 증가시킬 수 있다.

우리는 많은 경우에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굴욕의 날들에 지상에서 가시적(可視的)으로 움직이셨던 때와 마찬가지로 당신의 영을 통하여 사실 그대로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시간의 경과가 그분께서 하늘로 떠나시면서 당신의 사도들에게 하신 고별의 약속을 변화시키지 않았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그분은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달리신 분을 계속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최초의 믿음의 교사들로부터 권위를 이어받는 사람들의 계승이 이루어지도록 제도를 정하셨다. 위대한 교사께서는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진” 당신의 종들에게 능력을 위임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대사들이 당신의 교훈과 지도를 기다리기만 하면 그들의 사업을 감독하실 것이다.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대표자가 된 목사들은 기도의 사람들이 될 것이다. 그들은 의무와 시련을 위하여 강화되고 확고해지기 위해, 그들의 입술이 제단에서 취한 핀 숯불에 닿으므로 거룩해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전할 수 있기 위해, 부인될 수 없는 열성과 믿음으로 하나님께 탄원할 것이다. “주 여호와께서 학자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 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그리스도께서는 베드로에게,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단이 밀 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라고 말씀하셨다. 세상의 구속주께서 드린 기도의 결과를 누가 평가할 수 있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기실 그 때에, 그분의 신성이 인성으로 가리워진 동안의 그분의 열렬한 기도의 가치를 보고 깨닫게 될 것이다.

예수님은 한 사람만을 위해서가 아니고 당신의 모든 제자들을 위해 간구하셨다.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그분의 눈은 미래의 어두운 휘장을 뚫고 모든 아담의 자녀들의 생애의 역사를 읽으셨다. 530 그분은 심한 폭풍중에 있는 모든 영혼의 짐과 슬픔을 느끼셨고, 그 열렬한 기도에 당신의 살아 있는 제자들과 함께 세상 끝까지 있을 당신의 모든 추총자들을 포함시키셨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그렇다. 그리스도의 그 기도에는 우리들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우리의 간구를 하나님 앞에 제시해 주는 위대한 중보자가 하늘에 계신다는 생각으로 위로를 받아야 한다.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가장 긴박한 사태의 시간, 낙담이 심령을 압도하고자 하는 때, 그 때가 감찰하시는 예수님의 눈이 우리에게 그분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시는 때이다. 인간의 위기의 때는 하나님의 기회의 때이다. 모든 인간적인 도움이 실패될 그 때에 예수님이 우리를 도우러 오신다. 그리하여 그분의 임재가 어둠을 흩어버리고 음침한 구름을 거두어 버린다.

갈릴리 바다 위의 작은 배, 폭풍과 어둠 속에서 제자들은 육지에 이르고자 애를 썼지만 그들의 모든 노력이 성공을 거두지 못함을 깨달았다. 절망이 그들을 둘러쌌을 때, 예수께서 거품 이는 큰 파도 위로 걸어오심을 보았다. 처음에 그들은 그리스도의 임재까지도 분별하지 못했고, “안심하라 내니 두려워말라”고 말씀하시는 그분의 음성이 그들의 두려움을 물리치고 희망과 기쁨을 그들에게 주기까지 그들의 공포는 더해 갔다.

이 두드러진 사건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경험을 예시한다. 얼마나 흔히 우리는 마치 우리 자신의 힘과 지혜가 충분한 것처럼 노를 젓는가. 그러나 마침내 우리의 노력이 쓸데 없음을 발견한다. 그 때에 떨리는 손과 기진맥진한 힘으로 우리는 사업을 예수께 넘겨주면서 그 일을 이룰 수 없음을 고백한다. 우리의 자비로운 구속주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시고, 즉시 믿음의 부르짖음에 대한 응답으로 우리가 그분께 해 달라고 요구하는 사업을 맡으셔서 우리에게 그처럼 어렵게 보였던 것을 너무도 쉽게 이루신다.

고대 하나님 백성의 역사는 용기를 주는 유력한 기도에 대한 많은 예증들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아말렉이 광야에서 이스라엘의 진영을 공격해 왔을 때, 모세는 그의 백성이 대항할 준비가 안된 것을 알았다. 531 그는 일단의 군인들과 함께 여호수아를 보내어 원수를 대항하게 해 놓고 아론과 훌을 데리고 전쟁터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 위에 자리를 잡았다. 그곳에서 그 하나님의 사람은 그들에게 승리를 주실 수 있는 유일의 분께 그 사건을 제시했다. 모세는 하늘을 향하여 두 손을 뻗고 이스라엘 군대의 성공을 위하여 열렬히 기도했다. 그의 팔이 위를 향하여 뻗혀 있는 동안은 이스라엘이 원수에게 이겼으나 피곤해서 팔이 아래로 떨어질 때는 아말렉이 이기는 것을 보게 되었다. 아론과 훌은 승리, 충분하고 완전한 승리가 이스라엘 편으로 돌아오고 그들의 원수들이 전쟁터에서 쫓겨갈 때까지 모세의 팔을 붙들고 있었다.

이 경우는 마지막 때에 온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의 힘이시라는 교훈이 되어야 하였다. 이스라엘이 승리했을 때 모세는 하늘을 향하여 손을 뻗고 그들을 위하여 중보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속한 온 이스라엘이 승리할 때는 능력 많으신 분이 그들의 사건을 맡아서 그들을 위하여 전쟁을 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이 무활동 상태로 남아있으면서 하나님께서 그들의 원수를 정복해 주시도록 구하지 않았고 그렇게 될 것으로 믿지도 않았다. 그는 그의 모든 군대를 정열시켜 그들의 재간으로 할 수 있는대로 최선껏 준비하여 그들을 내보내면서 모든 문제를 기도로 하나님께 가져간다. 여호수아가 그의 용감한 추종자들과 함께 산 아래에서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원수들을 맞이하여 격퇴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동안 모세는 산 위에서 여호와께 간구하고 있었다.

열렬하고 믿는 마음에서 나오는 기도는 매우 유용하고 효능 있고 강렬한 기도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우리가 기대하는 대로 반드시 응답해 주지는 않으신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에게 가장 유익이 되는 것을 구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당신의 무한한 사랑과 지혜로써 우리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들을 우리에게 주실 것이다. 팔이 피곤할 때 믿음과 기도로 그 팔을 붙들어서 강하게 해 주는 성실한 아론과 훌을 가진 목사는 행복하다. 그와 같은 지원은 사업을 맡은 그리스도의 종에게 강력한 도움이 되고 흔히 진리의 사업이 영광스럽게 승리하도록 할 것이다.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들므로 범죄한 후에, 모세는 그의 백성을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기 위하여 다시 나아간다. 532 그는 그의 보호 아래 있던 자들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마음의 사악함을 알고 있으므로, 그가 대항해야 할 어려움을 깨닫는다. 그러나 그는 경험을 통하여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로부터 먼저 능력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종의 마음에 있는 진실과 사심없는 목적을 읽으시고 마치 사람이 친구와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 연약한 사람과 대면하여 교통하고자 같은 수준이 되신다. 모세는 자기 자신과 그의 모든 짐을 완전히 하나님께 던지고 자유롭게 그의 심령을 그분 앞에 쏟아놓는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종을 책망하지 않으시고 그의 간구를 듣기 위해 몸을 굽히신다.

모세는 자신의 무가치함과, 하나님이 그를 부르신 위대한 사업에 부적합함을 깊이 깨닫는다. 그는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가시도록 강렬한 열성으로 간구한다. “내가 친히 가리라 내가 너로 편케 하리라”는 대답이 주어진다. 그러나 모세는 여기서 중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많은 것을 얻었지만 하나님께로 더욱 가까이 가서 그분의 실제적 임재에 대하여 더 강한 보증을 얻고자 열망한다. 그는 이스라엘의 짐을 지고 있다. 그는 압도적으로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다. 백성들이 범죄했을 때, 그는 마치 그 자신이 죄를 지은 것처럼 강한 죄책감을 받았다. 그리고 이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무정한 마음과 완고한 마음 그대로 버려두실 때 그 무서운 결과에 대한 생각이 그의 심령을 누르고 있다. 그들은 모세를 죽이는 일에 주저하지 않을 것이고, 그들의 무분별과 사악 때문에 그들은 미구에 원수들의 먹이가 되고 하나님의 이름은 이교도들 앞에서 모욕을 당할 것이다. 모세가 너무도 강한 열성과 열정으로 간구하기 때문에 대답이 주어진다. “너의 말하는 이 일도 내가 하리니 너는 내 목전에 은총을 입었고 내가 이름으로도 너를 앎이니라.”

이제 우리는 정말로 그 선지자가 간구하는 일을 중지하기를 기대해 볼만하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다. 자신의 성공으로 담대해진 그는, 우리로서는 거의 이해할 수 없는 거룩한 친밀감을 가지고 하나님께로 더 가까이 가고자 모험한다. 그는 이제 그 이전에 어떤 사람도 하지 않았던 요구를 하게 된다. “원컨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죽을 수밖에 없는 유한한 사람에게서 이런 간구가 나오다니! 533 그렇다면 그가 거절을 당했는가? 하나님께서 참람되다는 이유로 그를 책망하셨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우리는 “내가 나의 모든 선한 형상을 네 앞으로 지나게 하고”라는 은혜로운 말씀을 듣는다.

베일을 벗은 하나님의 영광은 어떤 사람도 쳐다보고 살 수가 없었지만 모세는 죽을 수밖에 없는 현실 그대로의 상태에서 그가 견딜 수 있는 범위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게 될 것이라는 보증을 받았다. 세상을 창조하고 산들을 각각의 자리에서 붙들고 있는 그 손이 흙으로 된 이 사람, 이 강한 믿음의 사람을 취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그분의 선하심이 그의 앞으로 지나가는 동안 반석 틈에 있는 그를 덮으신다. 우리는 전능하신 분에게서 반사된 지극한 영광이 모세의 얼굴을 너무도 밝게 했으므로 사람들이 그 빛을 쳐다볼 수 없었다는 것을 이상히 여길 수 있겠는가? 하나님의 흔적이 그에게 있었고, 그를 보좌에서 나온 빛나는 천사들 중 하나처럼 만들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경험,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임재가 그와 함께 한다는 보증은, 애굽의 학문이나 군사, 과학에서의 그의 모든 학식보다도 모세에게 있어서는 한 사람의 지도자로서 더욱 가치가 있었다. 세상의 어떤 권세나 기술이나 학문도 하나님의 직접적인 임재의 자리를 제공할 수 없다. 모세의 역사에서 우리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통이 사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임을 알 수 있다. 범죄자에게 있어서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손에 들어가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그러나 시내산에서 그처럼 무서운 위엄 가운데 선포된 그 율법의 창시자와 단 둘이 있게 된 것을 무서워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의 심령이 그의 창조자의 뜻과 일치되었기 때문이다.

기도는 마치 친구에게처럼 하나님께 마음을 펴 놓는 것이다. 믿음의 눈은 하나님이 매우 가까이 계심을 깨닫게 되고, 간구자는 그에게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에 대해 귀중한 증거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처럼 많은 기도가 응답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다윗은 “내가 내 입으로 그에게 부르짖으며 내 혀로 높이 찬송하였도다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고 말한다. 주께서는 다른 선지자를 통하여, “너희가 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고 우리에게 약속하신다. 다시 그는 “마음을 다하여 내게 부르짖지 않은 어떤 사람들에 관하여 말한다. 534 그런 탄원은 형식화된 기도요, 입술만의 의식이기 때문에 주께서 받아주지 않으신다.

나다나엘이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드린 기도는 진실한 마음에서 나왔기 때문에 주께서 들으시고 응답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에게 대하여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라고 말씀하셨다. 주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읽으시고 그들의 동기와 목적을 이해하신다.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그분께서는, 자아를 높이지 않고 자신의 큰 약점과 무가치함을 진정으로 느끼고 그분께 마음을 여는 자들의 소원을 들어주기를 지체하지 않으신다.

가장 열렬하고, 열정적이고, 번민하는 기도, 다윗이 부르짖으면서 드린 그런 기도가 필요하다.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 “내가 주의 법도를 사모하였사오니”, “여호와여 내가 주의 구원을 바라며 주의 계명을 행하였나이다.” “내 영혼이 여호와의 궁정을 사모하여 쇠약함이여 내 마음과 육체가 생존하시는 하나님께 부르짖나이다.” “주의 율례를 항상 사모함으로 내 마음이 상하나이다.” 이것이 훌륭한 시편 기자가 소유한 것과 똑같이 씨름하는 기도의 정신이다.

다니엘은 자기 자신을 높이거나 어떤 선행을 주장하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했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치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것이 야고보가 열렬하고 역사하는 힘이 많은 기도라고 한 것이다. 그리스도에 관해서는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라고 말한다. 하늘의 왕께서 드린 이 중보에 비하면 하나님께 드려진 연약하고 무관심한 기도들은 얼마나 대조적인가. 많은 사람들이 입술의 봉사로 만족한다. 그러므로 진지하고 열렬하고 애정어린 열망으로 하나님을 찾는 자는 별로 없다.

하나님과의 교통은 그분의 뜻에 대한 깊은 지식을 심령에 제공한다. 그러나 믿음을 고백하는 많은 사람들은 진정한 회심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아버지와의 교통을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마음을 거룩하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결코 느끼지 못했다. 기도하면서 죄를 짓고, 죄를 지으면서 기도하는, 그들의 생애는 악의와 속임과 질투와 시기와 이기심으로 충만해 있다. 이런 종류의 기도들은 하나님께 가증하다. 535 진실한 기도는 심령의 활력을 보증하고 생애를 감동시킨다. 그와 같이 자기의 소원들을 하나님 앞에 토로하는 자는 하늘 아래 어떤 것에 대해서도 마음이 비어 있음을 느낀다. 다윗은 말했다. “주여 나의 모든 소원이 주의 앞에 있사오며 나의 탄식이 주의 앞에 감추이지 아니하나이다.” “내 영혼이 하나님 곧 생존하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 앞에 뵈올꼬.” “이제 이 일을 기억하고 내 마음이 상하는도다.”

우리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증가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더 넓은 계획들이 세워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열렬한 경건과 그리스도인의 단순과 열성적인 헌신에 대해서는 특별한 증가를 보지 못한다. 교회는 회심의 첫째 단계만을 취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 같다. 그들은 겸손한 헌신을 위한 준비보다는 적극적인 활동을 위한 준비를 더 많이 하고, 마음의 내적인 사업에보다는 외적인 신앙 활동에 임할 준비를 더 갖추고 있다. 명상과 기도는 큰 소동과 과시 때문에 등한시된다. 신앙은 마음을 비우고 마음을 정결케 하는 것과 함께 시작되어야 하고 매일의 기도로 양육되어야 한다.

우리 사업의 착실한 발전과 증가된 시설들은 우리 백성들 중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정신을 만족과 자존심으로 채우고 있는데, 우리는 그것이 심령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의 자리를 대신할까 두려워한다. 하나님의 사업일지라도 기계적인 부분들에서의 분주한 활동이 정신을 크게 점유하므로 기도가 등한시 되고, 제 방식대로 하기를 재촉하는 자존과 자만이 참된 마음의 선량과 겸손과 겸비의 자리를 대신할 것이다. 그리하여 열성적인 외침이 들릴 것이다. “이것이 여호와의 전이라 여호와의 전이라.” “나와 함께 가서 여호와를 위한 나의 열심을 보라.” 그러나 짐을 지는 자들은 어디에 있는가? 이스라엘의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어디에 있는가? 영혼들을 위한 짐을 마음에 지고 동료 인간들에 대한 친근한 동정심을 가지고 영원한 멸망에서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어떤 처지에도 처할 준비를 갖춘 자들은 어디에 있는가?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신다. 어떤 책임을 말함인가! 우리의 쇠해가는 열성과 시들어가는 영성을 초월하여 금식과 굴복과 기도가 필요하다. 536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식어지고 있다. 우리의 설교자들 중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당연한 결과를 얻지 못한다. 하나님의 영과 능력이 결핍된 어떤 자들이 새 지역에 들어갈 때, 그들은 다른 교단들을 공공연하게 공격하는 일을 시작하면서 일반 교회들의 모순들을 제시함으로써 진리의 백성들을 확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것들을 말하는 것이 어떤 경우에는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것은 우리의 사업에 대하여 편견을 일으킬 뿐이며, 그렇지 않았다면 진리에 귀를 기울일 뻔했던 많은 사람들의 귀를 막아 버린다. 만일 이 교사들이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면 그들은 하늘의 지혜를 갖게 되어 백성들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진리에서 떠나가게 한 흑암과 오류, 흥분과 편견을 그렇게 빨리 잊어버리지 않았을 것이다.

이 교사들이 주님의 정신으로 일을 했다면 매우 다른 결과가 따르게 되었을 것이다. 겸손과 오래 참음, 온유와 사랑, 그리고 단호한 열성을 가지고 그들은, 오류에 빠진 그 영혼들을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부활하신 구주께로 이끌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었을 것이다. 이 일이 이루어질 때, 우리는 사람들의 심령을 움직이고 계시는 하나님을 보게 될 것이다. 위대한 사도는,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라고 말한다. 가련한 사람들에게 준 그 특권이 얼마나 놀라운가! 우리는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기 위하여 영적 무기들을 공급받고 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하늘의 병기고에서 천둥 번개만을 취하는 것 같다. 이런 잘못이 얼마나 오랫동안 존재해야 할 것인가?

어떤 사람들은 종교적인 사업에 임하고 있는 동안 그 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등한히 한다. 그들은 성경의 해석을 듣기 위해 매일 밤 출석함으로 관심을 나타낸 자들을 방문하고 그들과 친근해지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과 나누는 신앙적인 주제에 관한 대화, 함께 드리는 열렬한 기도는 많은 사람들을 올바른 방향에 서게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그들의 의무를 등한히 하는 목사들은 양 무리의 진정한 목자들이 아니다. 관심을 가진 이런 사람들을 방문하고 대화하고 기도함으로써 가장 활동적이어야 할 바로 그 시간에 어떤 사람들은 먼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쓸데 없이 긴 편지들을 쓰고 있을 것이다. 537 아, 우리는 주님을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은혜의 시기가 끝날 때,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돌아가신 그들의 사랑하는 주께 바쳐야 할 봉사를 등한히 한 기회들을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가장 성실한 인정을 받았던 자들까지도 그들의 마음이 세상의 환경으로 전환되지 않았다면 그들이 이루었을 훨씬 더 많은 것들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음의 사자들에게 사업에서 결코 낙심하지 않도록, 하나님의 은혜가 미치지 못하는 가장 완고한 죄인이 있다고 결코 생각하지 않도록 탄원하는 바이다. 그런 사람들이 진리의 사랑으로 진리를 받아 세상의 소금이 될 수 있다. 강물이 방향을 돌리는 것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돌리는 자는 가장 이기적이고 죄로 굳어진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데려와 굴복시킬 수 있다. 무엇인가 하나님이 하시기에 너무 어려운 것이 있는가? 그분께서는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축복의 말씀을 게으른 자, 이기적인 자, 무사 안일한 자, 곧 그분의 사업에서 짐을 지지 않는 자에게 하시지 않을 것이다. “잘 하였도다”라는 말씀은 잘 한 자들에게만 주어질 것이다. 각 사람은 “그의 일한대로 상급을 받을 것이다. 우리는 활동적인 목사,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라고 말한 야곱처럼 하나님과 씨름할 기도의 사람을 원한다. 만일 우리가 승리자의 면류관을 얻으려면 우리는 모든 노력을 다하고 모든 힘을 다 써야 한다. 우리는 무활동 상태에서 결코 구원받을 수 없다. 주님의 포도원에서 게으른 자가 되면 의인의 상급에 대한 모든 자격을 포기하게 된다.

경고와 훈계

1879년 11월 23일, 우리에게 있는 기관들과 거기에 관련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자들의 의무와 위험들에 관하여 몇 가지 것들이 내게 보였다. 나는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되고, 지도되고, 지배되어야 할 하나님의 기구들로서 특별한 사업을 하도록 세움을 입은 것을 보았다. 538 그들은 하나님의 요구에 응해야 하며, 그들이 그들 자신의 소유라고 생각하고 그들 스스로에게 가장 유익하게 판단되는대로 그들의 힘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 비록 의롭게 되고 의를 행하는 것이 그들의 목적일지라도 그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끊임없이 배우는 자들이 되지 않으면 그들은 가장 분명하게 잘못을 범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유일한 안전은 겸손하게 하나님과 동행하는 데 있다.

위험들이 모든 길을 에워싸고 있다. 그러므로 승리자가 되는 자는 진정으로 하나님의 도성에서 승리의 노래를 부르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끊임없이 억제할 강한 품성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만일 하나님의 영의 지배 아래 있게 되면 이 특성들은 축복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그것들은 저주로 판명될 것이다. 만일 지금 인기의 파도를 타고 있는 자들이 현기증을 느끼지 않는다면 그것은 자비의 기적일 것이다. 만일 그들이 같은 처지에 있던 매우 많은 사람들이 한 것처럼 그들 자신의 지혜를 의지한다면 그들의 지혜가 어리석은 것임이 판명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이기심없이 자신을 바치고 원칙에서 추호도 벗어나지 않는다면 주께서는 영원한 팔로 그들에게 강한 조력자가 되심을 입증해 주실 것이다.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한 재능을 소유한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 이 시대는 위험한 시대이다. 왜냐하면 사단이 그런 사람에게 유혹의 손을 끊임없이 뻗고 교만과 야망으로 부풀게 하고자 언제나 애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를 쓰시고자 할 때 너무도 흔히 그는 독존적이요 자부심이 강한 상태가 되어 혼자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형제들이여, 여러분이 중단 없는 믿음과 기도의 생애를 하지 않는다면 이것이 여러분의 위험이 될 것이다. 여러분은 영원한 사물에 대한 깊고 영속적인 의미와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생애를 통하여 보여주신 인류에 대한 사랑을 소유할 수 있다. 하늘과의 밀접한 연결은 그대들의 충절에 대하여 올바른 의미를 주고 그대들의 성공의 기반이 될 것이다. 의존의 각성은 그대들을 기도하게 할 것이고, 그대들의 의무감은 그대들을 노력하게 할 것이다. 기도와 노력, 노력과 기도는 그대들의 생애의 직무가 될 것이다. 그대들은 능률과 칭찬은 모두 하나님께 속한 것인양 기도하고 의무는 모두 그대들 자신의 것인양 노력해야 한다. 그대들이 능력을 원한다면 그대들은 그것을 소유할 수 있다. 그것은 그대들이 가져다 쓰기를 기다리고 있다. 539 오직 하나님만 믿으라. 그분의 말씀 그대로 그분을 소유하라. 믿음으로 행동하라. 그리하면 축복이 주어질 것이다.

이 문제에 있어서, 비상한 재주와 이론과 웅변은 소용이 없을 것이다. 겸손하고 신뢰하고 회개하는 마음을 가진 자들은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그들의 기도를 들으신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도우실 때 모든 장애는 극복될 것이다. 천성적인 큰 재능과 높은 학벌을 갖춘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책임 있는 위치에 놓여졌을 때 실패했는가 하면, 보다 불리한 환경에서 보다 연약한 지능을 가진 자들이 훌륭하게 성공을 거두었다. 전자는 자기 자신을 신뢰한 반면에, 후자는 지혜가 놀라우신 분, 그분께서 이루시고자 하는 사업에 능하신 분과 연합하였던 것이다.

그들의 사업이 언제나 긴급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에게는 명상과 기도의 시간을 얻기가 어렵다. 그러나 그들이 이 일에 실패해서는 안 된다. 매일의 간구로 얻는 하늘의 축복은 영혼에게 생명의 떡과 같을 것이며, 잎이 언제나 푸르고 열매가 시절을 따라 나타나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그들에게 도덕적·영적 힘을 증가시켜 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공중 집회에 참석하는 일을 등한히 함으로 중대한 실수를 범해 왔다.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특권은 다른 사람들에게처럼 그들에게도 유익이 될 것이며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다. 그들은 많은 다른 사람들처럼 그렇게 자주 이 특권을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의사들은 빈번히 병자들을 방문하도록 요청을 받고 그것이 피곤한 노동의 하루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고통받는 자를 해방시키는 그런 노력은 자비의 사업이요, 안식일을 범하는 것이 아님을 우리 구주께서 선언하셨다. 그러나 특별한 변화 없이 글을 쓰거나 활동을 하기 위해 그들의 안식일을 정규적으로 바치는 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본받을 가치가 없는 본을 남기게 되고 하나님께도 영광이 되지 못한다.

어떤 사람들은 진정으로 중요한 것, 종교적인 집회에 참석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 진리를 위하여 증거하는 것까지도 깨닫지 못했다. 만일 이 형제들이 그리스도인의 모든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함으로 영적 힘을 얻지 못하면서 그들의 구속주와 더욱 밀접하고 더욱 거룩한 관계 속으로 들어간다면 그들은 도덕적 능력에 있어서 약해질 것이다. 540 그들이 이 점에서 그들의 길을 바꾸지 않는다면 그들은 분명히 영적으로 시들어질 것이다.

우리 기관의 책임을 지도록 임명된 사람들은 중요하고 책임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의무의 자리에서 소중하게 여김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이 필요불가결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 없이도 일하실 수 있지만 그들은 하나님 없이 일할 수 없다. 이 사람들은 조화를 이루어 일을 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가 그의 위치를 명예롭게 유지하려면 각 사람이 그의 감독에 맡겨진 기관의 재정적 유익을 돌봐야 한다. 그러나 이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사업 분야만을 돌보지 말고 그들의 분야를 위한 활동이 동일하게 중요한 다른 분야들을 훼손하는지에 대하여 면밀히 유의해야 한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의 사업 거래에 있어서 중대한 실수를 범할 위험에 처해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서로 옥신각신 다투는 정신에 빠지지 않도록 그대 자신을 경계하기를 바라신다. 날카롭게 비판하는 정신을 계발시키지 않도록 조심하라. 그리하면 하나님의 날에 있을 시험을 견디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빈틈없고 면밀한 계산이 필요하다. 그대들은 모든 계층들을 다 취급하기 때문이다. 그대들은 우리 기관들의 유익을 살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천 불의 돈이 부정직한 자들의 손으로 들어갈 것이다. 그러나 이런 특성들이 지배적인 능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적당한 통제 아래 있으면 그것들은 품성에 있어서 요긴한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그대들이 언제나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분의 사랑을 마음 속에 간직하면 그대들은 안전할 것이다.

탐욕적인 정신을 계발하여 그것을 하나의 자연 법칙으로 삼는 것보다 얻을 수 있는 어떤 이득을 양보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대단찮은 것에 날카로운 것은 그리스도인에게 무가치하다. 우리는 진리의 큰 칼에 의하여 세상에서 분리되었다. 우리의 그릇된 성품의 특성들이 비록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우 분명하게 드러날지라도 우리 자신에게는 반드시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과 환경은 분명히 우리를 시험하여 품성의 금은 빛나게 하고 가짜 금속은 드러나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호된 시련이 우리를 시험하기 전에는 우리들 중 아무도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거나 읽혀지지 않는다. 모든 저속한 생각 모든 그릇된 행동은 품성 속에 있는 어떤 결함을 드러낸다. 541 이 모난 특성들은 하나님의 큰 작업장 안에 있는 끌과 망치 아래로 옮겨져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가 영광스런 성전 안에 있는 한 장소에 적합해지기 전에 하나님의 은혜로 부드럽게 되고 닦여져야 한다.

만일 이 형제들이 하나님의 변화시키는 손에 자기 자신을 넘겨 주기만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순금, 오빌의 순금보다 더 귀하게 만드실 수 있다. 그들은 모든 능력과 모든 기회를 가장 고상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결정해야 한다. 모든 경우에 가장 고상하고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의 연구와 지도가 되어야 한다. 복음을 통하여 그들 앞에 제시된 하나의 흠 없는 품성, 완전한 모본이 가장 깊은 관심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그들이 배워야 할 가장 요긴한 한 가지 교훈은 선(善)만이 진정한 위대함을 준다는 사실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세상의 현명한 자들의 철학에서 건져내 주시기를 바란다. 그들의 유일의 희망은 그들이 진정으로 현명해지기 위해 어리석어지는 데 있다.

가장 약한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무한한 능력과 연합하였다. 많은 경우에 하나님께서는 학식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거의 일하실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든 지혜의 근원되시는 분을 의지할 필요를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정한 시험이 있은 후에 그분께서는 그들을 버리시고, 당신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고 심령을 선과 진리와 불변의 충절로 무장하고 양심에 오점을 남길 어떤 일을 하지 않을, 보다 재간을 덜 받은 자들을 택하신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이 산 믿음으로 심령을 하나님과 연결시킨다면 그분께서는 그대들을 능력 있는 사람으로 만드실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자신의 힘과 지혜를 의지한다면 그대들은 분명히 실패할 것이다. 그대들이 신앙적인 예배에 그처럼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 아니다. 그대들은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그것만으로도 그대들은 보다 두드러진 위치에 있지 않는 자들보다 더 넓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대들은 언제나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먼저 구해야 한다. 그대들은 교회에서 적극적이고 관심이 많은 일꾼들이 되어 그대들의 종교적 능력을 계발하고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그대들의 심령을 지켜야 한다. 주께서는 그대들이 이 문제에 있어서 아무렇게나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신다. 그대들은 은혜 안에서 자라나야 하든지 영적 사물에서 난쟁이와 불구자가 되어야 한다. 542 그대들이 가능한 때와 장소에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이 그대들의 특권일 뿐만 아니라 의무이다. 그러므로 이런 방법으로 마음을 훈련시킴으로 그대들은 거룩한 사물에 대한 사랑을 계발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종들을 그분의 대표자로 인정하지 않고 단순히 사람으로 간주할 위험이 있다. 모든 개인적인 생각을 버려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리스도의 대사들을 통하여 들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는 자들에게 언제나 기별을 보내고 계신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우리 구주께서 고민하시던 밤에 잠이 든 제자들은 예수님의 음성을 듣지 못했다. 그들은 천사의 임재를 희미하게 느꼈지만 졸음과 혼수 상태로 그 장면의 능력과 영광을 잃어버렸다. 그리하여 그들 앞에 있는 무서운 장면을 위하여 그들의 심령을 강화시킬 수 있었던 증거를 받지 못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지도가 가장 필요한 바로 그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하늘과 교통하는 위치에 두지 않기 때문에 때때로 그것을 받지 못한다. 사단은 감명을 주고 마음을 지배하기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들 중 아무도 하나님과의 끊임없는 연결을 이루고 있지 않는 한 안전하지 않다. 우리는 매 순간 하늘로부터 공급을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를 받으려면 우리는 그분의 모든 요구에 순종해야 한다.

그대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조건은 산 포도나무 안에 거하는 것이다.“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그대들의 모든 선한 목적과 선한 의향이 그대들로 유혹의 시험을 저항할 수 있게 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대들은 기도의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그대들의 간구는 무력하고 간헐적이고 변덕스런 것이어서는 안 되고 열렬하고 끈덕지고 계속적인 것이어야 한다. 543 기도하기 위하여 혼자 있거나 무릎을 꿇을 필요는 없고, 활동중에 그대들의 심령이 자주 하나님께로 올라가고 그분의 능력을 붙들 수 있다. 그리하면 그대들은 높고 거룩한 목적을 가진 사람, 고상한 정직성을 가진 사람, 어떤 이유로도 진리와 의와 공의에서 이탈하지 않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대들은 심한 걱정과 무거운 짐과 의무에 눌려 있다. 그러나 그대를 누르는 압력이 크면 클수록, 그대가 져야 할 짐이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그대에게는 하나님의 도움이 더욱더 크다. 예수님이 그대들의 조력자가 될 것이다. 그대들은 그대들 자신의 길을 비춰줄 빛이 끊임없이 필요하며, 그 거룩한 빛은 다른 사람들에게 반사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은 그 모든 부분들이 완전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완전하다. 그것은 세상이 작은 것이라고 부르는 것에 양심적으로 유의하는 것인데, 그것이 생애의 큰 아름다움과 성공을 이루어 준다. 작은 구제 활동, 작은 친절의 말, 작은 극기의 행동, 작은 기회를 현명하게 이용하는 것, 작은 재능을 부지런하게 계발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위대한 사람들을 만든다. 만일 이 작은 것들을, 성실하게 유의하고 이 덕성들이 그대들에게 있어서 풍성해진다면, 그것들이 그대들을 모든 선한 일에 완전하게 해 줄 것이다.

그대들의 재물을 후하게 하나님의 사업에 즐겨 드리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하나님은 그대들의 모든 힘을 거리낌없이 바치기를 요구하신다. 그대 자신들을 바치지 않고 보류해 두는 것 때문에 그대의 생애는 실수가 되어 왔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위치에서 하나님과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못하면 그대들의 사업은 십 배나 더 어려워질 것이다. 사단은 그대들의 길을 유혹으로 둘러쌀 것이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승리를 얻을 수 있다. 지적 연구에서 성공을 거두게 하는 동일한 불굴의 의지가 그리스도인의 진로에 필수적이다. 그대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표자들이 되어야 한다. 영원한 것들이 일시적인 일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처럼 그리스도인 품성의 완성에 있어서의 그대들의 노력과 끈기는 다른 어떤 일에서 발휘된 것보다 훨씬 더 커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그대들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들이 되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 주께서는 그대들의 감화가 교회와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의 표준을 높이도록 발휘되기를 바라신다. 544 그리스도인의 품성은 세상이나 지옥에 의하여 형성되거나 정복될 수 없는 목적의 확고부동, 불요불굴의 결심 등으로 특징지어져야 한다. 세속적인 명예의 매력에 눈멀지 않고, 위협에 무관심하지 않고, 유혹에 냉정하지 않은 자는 전혀 갑작스럽게 사단의 간계에 정복될 것이다.

하나님은 완전하고 철저한 헌신을 요구하며, 이것보다 부족한 것은 어떤 것도 받지 않으실 것이다. 그대들의 위치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그대들은 예수님이 더 많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사랑과 경외가 요셉을 왕의 궁정에서 순결하고 흠없이 보존했다. 그는 높임을 받아 부유해지고, 왕의 다음 자리에 해당되는 높은 영광을 얻었다. 이 승진은 그것이 컸던 것만큼 갑작스럽게 이루어졌다. 위험이 없이 높은 고지에 설 수는 없다. 사나운 비바람이 산 정상에 선 높은 나무와는 싸우지만 우아하게 피어 있는 골짜기의 꽃은 해치지 않는다. 빈곤에 눌렸을 때 하나님이 놀라운 성공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번영이 그들을 파멸시켰다. 하나님은 빈곤중에 그들을 유용하게 만들어서 그 후에 그들을 영광으로 관 씌울 수 있으셨다. 그들은 겸손해지는 것을 잊어버렸고 하나님이 그들의 힘이 되는 것을 잊고 독립적이고 자만해졌기 때문에 함정으로 떨어졌다.

요셉은 역경 중에서 품성의 시험을 받았다. 금은 번영으로 흐려지지 않았다. 그는 죄수의 옥에서처럼 보좌의 다음 자리에 섰을 때에도 똑같이 하나님의 뜻을 신성하게 존중했다. 요셉은 그의 신앙을 어느 곳에든지 지니고 다녔다. 이것이 변함없는 그의 충절의 비결이었다. 그대들은 대표적인 사람으로서 완전히 충만해진 경건의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 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그대들에게 말한다. 그대들의 길은 그대들이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위험들로 둘러싸여 있다. 여러분은 예수님 안에 숨어야 한다. 그대들이 그리스도의 손을 붙들지 않는 한 그대들은 안전하지 않다. 그대들은 추측과 같은 모든 것을 경계하고 죄를 짓기보다는 고난을 당하겠다는 정신을 간직해야 한다. 그대들이 얻을 수 있는 어떤 승리도 자아를 이기는 것보다 더 귀중하지는 않을 것이다.

도덕적 지적 교양

545 1878년 10월 9일에 주어진 이상에서 나는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의 위생병원이 간직해야 할 위치와 거기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유지해야 할 품성과 감화를 보았다. 이 중요한 기관은 하나님의 섭리로 세워졌기 때문에 그분의 축복이 성공에 필수적이다. 의사들은 무면허 의사나 신앙이 없는 자들이 아니고 인간의 육체 조직과 질병 치료의 최선의 방법을 이해하는 자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환자들의 도덕적 영적 복리에 열렬한 관심을 가진 자들이다. 이 기관의 관리자들은 육체적 유익은 물론이요, 영적인 것에 대한 이런 관심을 숨기고자 애쓰지 말아야 할 것이다. 진실된 그리스도인 정직의 생애로, 그들은 본받을 가치가 있는 모본을 세상에 보여줄 수 있다. 그들은 질병을 치료하는 그들의 기술 외에, 그들이 지금껏 세상에 알려진 가장 위대한 교사이신 그리스도로부터 지혜와 지식을 끊임없이 얻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일에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노력이 성공을 거두기 위하여 모든 지혜의 근원되신 분과 이처럼 연결되어야 한다.

진리는 받아들이는 자를 향상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성경의 진리가 감화력을 마음과 품성에서 발휘하게 되면, 그것이 믿는 자들을 더욱 영리하게 만들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을 위하여 생명을 주신 하나님의 어린양과 진정으로 연결을 이루면 그는 하나님과 그의 동료 인간들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도덕적인 능력에서는 물론이요,지적인 능력에서의 계속적인 향상을 통해서만이 우리는 우리의 창조주의 목적에 응하고자 희망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너무도 부주의하고 게으르기 때문에 유능하고 박식한 일꾼들이 되지 못하는 자들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리스도인은 세상 사람보다 더 큰 지성과 더 영리한 분별력을 소유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연구는 계속적으로 정신을 넓히고 지성을 강화시켜 준다. 무게 있고 중요한 진리들을 붙잡고 깨닫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정신을 훈련시키는 것보다 품성을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하며 모든 능력에 활기를 주는 것은 없다.

546 보이지 않는 것의 신비를 깨닫기 위해 일시적인 것들과 감각적인 것들의 수준을 벗어나지 않고 평범한 문제들만을 취급할 때 사람의 정신은 왜소해지고 연약해진다. 이해력은 계속적으로 친숙해져 있는 주제들의 수준으로 점차 접근하게 된다. 정신은 천연계와 거룩한 말씀 속에 있는 거룩한 능력의 계시를 깨닫기 위해 뻗어나고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발휘되지 않으면 그 능력이 위축되고 그 힘이 상실된다.

그러나 사실과 이론들을 잘 아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할 수 있지만, 그것들이 실제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면 진정한 가치가 별로 없다. 주로 책을 통해 교육을 받은 자들은 자신들이 경험적인 지식에 관한 한 풋내기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위험이 있다. 이것은 위생병원과 관련된 자들에게 특별히 적중된다. 이 기관은 생각이 깊고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의사, 감독자, 간호부장 그리고 조력자들은 교양과 경험을 갖춘 사람들이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병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눈에 띄는 진보를 하지 않고 해마다 제자리걸음을 한다. 그들은 판에 박은 것 같다. 계속되는 매일은 전날의 반복에 불과하다.

이 기계적인 일꾼들의 정신과 마음은 무력해진다. 만일면학적이었다면 그들은 가장 가치 있는 교육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기회를 고맙게 여기지 않는다. 어느 누구도 현재의 교육으로 만족하고 쉬어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들은 책임 있는 어떤 직분을 감당하기 위해 매일 자격을 구비해야 한다.

환자들과 조력자들의 영적 유익을 돌보도록 택함을 받은 사람은, 건전한 판단력과 탈선하지 않는 원칙의 사람, 도덕적 감화를 가진 사람, 마음을 취급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는 지성은 물론이요 지혜와 교양, 애정의 사람이어야 한다. 그가 처음에는 모든 면에서 철저하게 유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열렬한 생각과 능력의 발휘로 이 중요한 사업을 위하여 스스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547 가장 큰 지혜와 친절이 이 지위에서 봉사하는 데 필요하다. 그리고 불변의 정직을 가지고 편견과 완고와 온갖 형태와 모양의 오류와 대결해야 한다.

이 자리는 성미가 급한 성격의 사람, 날카롭게 싸움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채워져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의 종교가 거칠거나 참을성 없는 일 때문에 배격되지 않도록 유의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종은 온유와 친절과 사랑으로 우리의 거룩한 믿음을 올바로 대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십자가가 결코 숨겨져서는 안 되는 반면에 그는 구주의 비할 데 없는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 교역자는 예수님의 정신에 물들어 있어야 한다. 그리하면 영혼의 보배들이 말을 통하여 제시되어 듣는 자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갈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의 매일의 생애에 예시된 그리스도의 종교는 가장 훌륭한 웅변으로 된 설교보다 십 배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지성적이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일꾼들은 환자로서 위생병원에 치료를 받기 위해 오는 사람들을 개혁시키는 길에서 엄청나게 좋은 일을 할 수가 있다. 이 사람들은 육체적으로는 물론이요 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병이 들어 있다. 많은 사람들의 교육과 습관과 전 생애가 잘못되어 버렸다. 그들은 불과 며칠 동안에 바른 습관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큰 변화를 이룰 수 없다. 그들은 그 문제를 심사숙고하고 올바른 길을 배우기 위해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만일 위생병원과 관련된 모든 사람이 건강 개혁과 우리의 거룩한 믿음의 진리들을 올바로 대표하는 자들일 것 같으면 그들은 환자들의 마음을 꼴 짓는 일에 하나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자들과 대조적인 잘못된 습관은 하나의 설득력 있는 힘을 갖는다.

사람은 그가 될 수도 있었던 그런 상태에 있지 않으므로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사단의 강한 힘이 인류를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게 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게 될 필요는 없다. 그렇지 않았다면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할만큼 향상되고 고상해질 수 없었을 것이다. 사람은 그의 생애 동안에 지적으로 영적으로 자라나는 일을 중단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마음은 그들 자신과 그들 자신의 이기적인 관심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더 높고 더 고상한 사상을 위한 공간을 남겨 두지 않는다. 그러므로 영적인 목표는 물론이요 지적인 표준이 너무 낮다. 548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갖는 지위와 책임이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그들은 자기 자신들을 더욱 즐겁게 한다. 그리고 그들은 지위가 사람에게 품성을 준다는 생각을 품는다. 그들에게 인내와 동정과 사랑과 양심과 정직-책임 있는 지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품성의 특성을 계발시킬 끊임없는 과업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자는 별로 없다. 위생병원과 관련된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신성하게 여겨야 하는데, 그것은 사실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들을 순종하는 데 불과한 일이다.

이 기관에 있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의 행복에 그처럼 필수적인 자질이 슬프게도 결핍되어 있다. 의사들과, 사업의 여러 분야에 속한 조력자들은 이기적인 냉담과 쌀쌀하고 무뚝뚝한 기질을 갖지 않도록 주의 깊이 경계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이 환자들의 애정과 신임을 멀어지게 하기 때문이다. 위생병원을 찾아오는 많은 사람들은 재빠른 행동과 예민한 분별력을 가진 세련되고 민감한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은 즉시 그런 결함들을 발견하고 그들에 대하여 논평한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할 수도, 이웃을 제 몸처럼 사랑할 수도 없다. 그들은 빙산처럼 차갑다. 그들은 하나님께 속한 사랑을 하나님께로부터 도둑질하고 마찬가지로 그들의 이웃에게서도 도둑질한다. 사랑은 하늘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그것은 소중하게 양육되어야 한다. 애정 깊은 마음과 진실하고 상냥한 말들은 가족들을 행복하게 하고 그들의 영역 안으로 들어오는 모든 사람에게 영구적인 영향을 발휘할 것이다.

자신의 특권과 기회들을 가장 잘 이용하는 자들은 성경상 의미로 유능하고 교육받은 사람이 될 것이며, 그들은 단순하게 배운 사람이 아니고 정신과 태도와 품행에 있어서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세련되고, 부드럽고, 동정 깊고, 애정 깊은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이것이 하늘의 하나님께서 베틀크릭의 기관들에게 요구하는 것임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교육을 통하여 사용되고, 계발되고, 강화되어야 할 능력들을 우리에게 주셨다. 우리는 주의 깊이 인과 관계를 주시하면서 생각하고 반성해야 한다. 이것이 실천될 때 많은 사람들 편에서 그들의 말과 행동에 더 큰 생각과 주의가 있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에 충분히 응답하게 될 것이다.

549 우리는 이 세상에서 배우는 자들일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자들이 되어 미래의 생애에 있을 더 높은 행동 분야에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적응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언제나 명심해야 한다. 사람의 유용성의 한도는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것을 실천하는 데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소유하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을 정도로 마음과 태도를 계발시키는 것은 우리의 능력 범위 안에 있다. 위생병원에는 높은 표준이 있어야 한다. 만일 교양 있는 사람들, 지적으로 도덕적으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우리의 대열에서 발견된다면 그들은 앞으로 나와서 우리 기관들에서 자리를 차지하도록 부름을 받아야 한다.

의사들은 어떤 점에서 결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 넓은 유용성의 분야가 그들 앞에 열려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들의 전문직에서 유능해지지 못하면 그들은 스스로에게 수치가 될 뿐이다. 그들은 부지런한 학도가 되어야 한다. 세부에 이르기까지 면밀하게 적용하고 성실하게 살펴봄으로써 그들은 관리인이 되어야 한다. 그들의 사업이 실수 없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기 위해 아무도 그들을 따라다닐 필요가 없어야 한다.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그들의 영향권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지혜와 능력의 하나님과 연결될 때 어떤 사람이 될 수 있고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도록 그들 스스로를 그렇게 교육시키고 훈련시켜야 한다. 그렇다면 왜 그런 특권을 받은 사람이 지성적으로 강하게 될 수 없는가? 세상 사람들은 거듭거듭 현대 진리를 믿는 자들은 마음이 약하고, 교육이 부족하고, 소신이나 영향력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냉소적으로 주장해 왔다. 우리는 이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안다. 그러나 이런 주장들에 대하여 어떤 근거가 있지는 않는가? 많은 사람들은 무지하고 교양이 없는 것을 겸손의 표라고 생각해 왔다. 그런 사람들은 무엇이 참된 겸손과 그리스도인의 온유를 이루는지에 대하여 기만당하고 있는 것이다.

가난한 자들에 대한 의무

550 위생병원의 경영자들은, 정책에 따라 행동하는 지도자들이 너무도 흔히 부자들에게는 경의를 표하지만 가난한 자들은 등한히 하는, 동종의 다른 기관들을 지배하는 원칙들에 의하여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 가난한 자들은, 비록 도덕적인 가치에 있어서는 하나님 보시기에 더 부요한 자들보다 훨씬 높은 위치에 서 있을지라도 그들이 언제나 받지 못하는 동정과 조언을 빈번히 크게 필요로 한다. 사도 야고보는 우리가 부자와 가난한 자를 취급하는 태도에 관하여 분명한 권고를 했다.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 오고 또 더러운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돌아보아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이르되 너는 여기 섰든지 내 발등상 아래 앉으라 하면 너희끼리 서로 구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셨느냐.”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궁정에서 부요하셨지만 당신의 빈곤을 통하여 우리를 부요하게 만드시고자 가난하게 되셨다. 예수님은 가난한 자들의 비천한 상태를 함께 나누심으로 가난한 자들을 존중하셨다. 예수님의 생애의 역사에서 우리는 가난한 자들을 취급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선의 의무를 극단적으로 이행하기 때문에 가난한 자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이행함으로써 진실한 의미에서 그들을 해친다. 가난한 자들은 그들이 해야 할 만큼 반드시 스스로가 노력하지 않는다. 그들을 등한히 함으로 고난을 당하도록 버려두지 않는 반면에 그들은 스스로를 돕는 길을 배워야 한다.

가난한 자들이 우리의 첫 주목의 대상이 되므로 하나님의 사업이 등한히 여김을 받지 않아야 한다. 한 번은 그리스도께서 이 점에 관하여 매우 중요한 교훈을 제자들에게 하셨다. 마리아가 예수님의 머리에 기름을 부었을 때, 욕심 많은 유다는 돈 낭비라는 생각에 투덜대면서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탄원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행동을 옹호하시면서 말씀하셨다. 551 “너희가 어찌하여 저를 괴롭게 하느냐 저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이것으로 우리는, 우리의 물질 중 가장 좋은 것을 바칠 때 그리스도께서 영광을 받으신다는 것을 배웠다. 우리가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해결해 주는 데 온 주의를 기울인다면 하나님의 사업은 소홀히 취급될 것이다. 만일 하나님의 청지기들이 그들의 의무를 다할 것 같으면 고통을 당하기는커녕 하나님의 사업이 첫째가 될 것이다.

가난한 자들은 부한 자들과 똑같은 관심과 주목의 대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부자들을 존중하고 가난한 자들을 멸시하고 등한히 하는 행동은 하나님 보시기에 일종의 범죄이다. 생활의 온갖 안락으로 둘러싸여 있거나 부자라는 이유로 세상 사람들의 총애를 받고 하고 싶은대로 하는 자들은, 생활이 빈곤과의 긴 투쟁이 되어 온 사람들과 같이 동정과 부드러운 배려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후자는 이 세상 생활에서 그들을 행복하고 즐겁게 해 주는 요소를 조금밖에 갖지 않았기 때문에 동정과 사랑에 감사할 것이다. 의사들과 조력자들은 어떤 경우에도 이 계층의 사람들을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그분의 성도가 된 사람에게 있는 그리스도를 등한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위생병원은 빈부를 막론하고 온 세상의 고통당하는 인류를 유익하게 하기 위해 세워졌다. 우리 교회들 중 많은 교회가, 이 기관이 남녀들을 진리의 감화 아래로 데려오고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기관들 중 하나라는 충분한 증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관에 대하여 관심을 별로 갖고 있지 않다. 가난한 자들이 있는 교회들은 그들의 청지기 직분을 등한히 하고 가난하고 병든 자들의 짐을 위생병원에 지워버려서는 안 된다. 여러 교회의 신자들 모두는 그들에게 있는 고통당하는 자들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 책임이 있다. 그들은 그 자신의 짐을 져야 한다. 만일 그들에게 치료의 혜택을 받기 원하는 환자들이 있다면, 그리고 할 수 있다면 그들을 위생병원으로 보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주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도록 요구하시는 바대로 가난한 자들을 돌보게 될 것이다.

빈곤이 언제나 세상에 남아 있어야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은 아니었다. 552 사회의 계급은 결코 평등해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인류를 특징짓는 상태의 다양성은 하나님께서 품성을 시험하고 계발시키기 위하여 계획하신 수단들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큰 열심으로 하나님의 현세의 축복들을 모든 사람이 균등하게 분배해야 한다는 주장을 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창조주의 목적이 아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가난한 자들이 언제나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가난한 자들과 부자들은 다 같이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바 되었다. 그런데 그분의 추종자로 주장하는 자들 가운데서 대부분의 경우, 전자는 단 하나의 목적으로 그분을 섬기지만 후자는 그들의 세속적인 보화에 그들의 애정을 끊임없이 붙들어매고 그리스도는 잊어버린 바 된다. 이생의 염려와 부에 대한 탐욕이 영원한 세계의 영광을 가리워 버린다. 모든 사람이 세속적인 소유물에 있어서 균등한 위치에 놓였을지라도 여전히 타락한 인류가 있다는 것은 가장 큰 불행이 될 것이다.

건강과 신앙

하나님을 경외하는 일은 건강 회복에 사용될 수 있는 다른 어떤 수단보다도 위생병원의 고객들을 위하여 더 많은 일을 할 것이다. 신앙은 어떤 경우에도 치료를 받으러 오는 자들에게 마치 유해한 것처럼 배후에숨겨져 있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천연계와 계시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율법은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는 사실이 언제나 두드러져야 한다.

교만과 유행은 건강과 생명 그 자체에까지도 치명적인, 관습에 순전한 종이 되어 있는 남녀들을 사로잡는다. 방종을 요구하고 있는 식욕과 정욕은 이성과 양심을 발 아래 짓밟는다. 이것은 잔혹한 사단의 일이다. 그리고 사단은 그의 희생자들을 붙들어 맨 사슬을 강하게 하기 위해 끊임없이 가장 결정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온 생애가 그릇된 습관에 빠져 있는 자들이 변화의 필요를 반드시 깨닫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은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죄악적인 쾌락에 대한 그들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일을 고집할 것이다. 양심을 각성시켜라. 그러면 많은 것을 얻게 된다. 553 하나님의 은혜 외에는 아무것도 마음을 각성시키고 변화시킬 수 없다. 오직 여기에서만 습관의 노예들이 그들을 붙들어 맨 쇠고랑을 깨트리는 능력을 얻는다. 자아 방종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에 응하려면 그들은 위대한 도덕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고 느끼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영혼의 성전이 더러워졌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죄악의 방종으로 희생된 하나님이 주신 인간성을 되찾기 위해 그들이 각성하여 온 힘을 다해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호소하신다.

하나님의 진리는 관습과 습관이 그 원칙에 반대하고 있는 동안 지성에 별반 감동을 줄 수 없다. 죄악적인 방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정통하고자 하는 자들, 그리고 비록 이기적인 동기에 의한 것일지라도 개혁의 사업을 시작하는 자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리가 그들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는 곳에 그들 스스로를 두게 된다. 또 한편 성경 진리의 진술에 접한 자들은 건강 문제에 대하여 각성받을 수 있는 위치에 놓인다. 그들은 그들을 그토록 오랫동안 지배해 온 압제적인 습관과 식욕에서 벗어날 필요성을 보고 느낀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받아들이고자 하고 그들의 판단력이 가장 분명한 증거에 의하여 각성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만족을 요구하는 육신적인 욕망이 지성을 지배하므로 그들은 진리를 거짓된 것으로 거부한다. 그것이 그들의 정욕적인 애정과 충돌하기 때문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그릇된 습관과 죄악적인 행동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진리의 능력에 굴복할 때,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해 준다. 진리가 마음에 적용되고, 마비된 것처럼 보였던 도덕적인 능력이 되살아난다. 받아들이는 자는 전보다 더 강하고 분명한 이해력을 소유하게 된다. 그는 그의 영혼을 영원한 반석되신 분에게 단단히 고정시켰다. 건강은 그가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안전이라는 바로 그 의미에서 계발된다. 그러므로 종교와 건강의 법칙은 손을 맞잡고 간다.

성실한 교역자들

554 위생병원과 같이 그렇게 크고 중요한 기관의 경영은 육신적·영적 문제를 막론하고 큰 책임이 필연적으로 전제된다. 몸과 마음에 병이 든 자들을 위한 이런 수용소는 능하신 치료자 예수님이 그들 사이를 관장하고, 이루어지는 모든 일이 그분의 영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 기관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책임을 성실하게 이행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그들은 매우 중요한 문제에 성실한 것처럼 모든 작은 의무를 보살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어떻게 스스로가 가장 유용해질 것인지 환자들을 위한 이 피난처가 크게 성공하게 될 것인지 경건하게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여러 가지 질병을 가진 환자들이 어떤 걱정을 가지고 위생병원을 찾아와서 모두가 도움을 요청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의심하고 불신하는가 하면, 또 다른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구제될 것이라는 것을 크게 확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 기관을 방문한 적이 없었던 사람들은 그 기관 경영자들이 가지고 있는 원칙에 따른 모든 지시들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다.

하나님의 자녀임을 공언하는 모든 사람은 그들이 선교사이며 그들의 활동을 통하여 모든 계층의 사람들의 마음과 연결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명심해야 한다. 거기에는 교양 있는 자와 야비한 자, 겸손한 자와 교만한 자, 신앙적인 자와 회의적인 자, 확신하는 자와 의심하는 자, 관대한 자와 탐욕스러운 자, 순결한 자와 타락한 자, 교육받은 자와 무식한 자, 부한 자와 가난한 자가 있을 것이다. 사실, 품성과 상태의 온갖 등급이 위생병원의 환자들 사이에서 발견될 것이다. 이 요양원을 찾아오는 자들은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온다. 그러므로 그들의 위치와 상태가 어떠하든지 간에, 그들은 스스로를 도울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 여러 가지 마음들은 동일하게 취급될 수가 없다. 그러나 그들이 부하거나 가난하거나, 높거나 낮거나, 의존적이거나 독립적이거나 간에 그들 모두는 친절과 동정과 사랑이 필요하다. 상호 간의 접촉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은 세련과 품위를 얻어야 한다. 555 우리는 피차 간에 의존적이며, 인간 형제의 유대로 밀접하게 묶여져 있다.

모두가 서로 의존하게 되어 있는 하늘, 주인이거나, 종이거나, 친구이거나, 모두가 도와주라는 요청을 받네,한 사람의 약함이 모두의 힘으로 바뀔 때까지.

그리스도교가 세상과 접촉하는 것은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보고 하늘의 빛을 마음속에 받아들인 모든 남녀들은 더 좋은 길을 알지 못하고 있는 자들의 어두운 앞길에 빛을 비추라는 하나님의 요구를 받고 있다. 위생병원에 있는 모든 교역자들은 예수님을 위해 증인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영으로 성화된 사회적 능력이, 영혼들을 구주께로 인도하기 위해 계발되어야 한다.

품성과 기질과 성격에 있어서 그처럼 크게 차등이 있는 사람들을 다루어야 하는 자는, 비록 그가 최선을 다하는 경우에도 시련과 곤란과 충돌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는 그가 맞게 될 무지와 교만과 독자성이 싫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그를 낙심케 해서는 안 된다. 그는 다스림을 받기보다는 다스리는 자리에 서야 한다. 그는 지적인 믿음을 가지고 원칙에 대해서는 바위처럼 확고한 자세로 주변의 영향에 의하여 더렵혀지지 않고 서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이 불가불 노출되어야 하는 여러 가지 영향력에 의하여 변화되어서는 안 되고, 예수님을 위하여 굳게 서서, 그분의 영의 도움으로 거짓된 습관 때문에 불구가 되고 죄로 더러워진 마음에 변화시키는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리스도는 거룩하고 아름답고 탐스런 보화처럼 오직 그 소유자만이 즐기기 위해 마음속에 감추어지고 자물쇠로 채워져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영생하도록 솟아나고 우리와 접촉하는 모든 사람을 생기롭게 하는 샘물로 우리의 마음속에 간직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공공연히 용감하게 고백해야 하며, 사람들이 성결의 아름다움에 매료될 때까지 그분의 온유와 겸손과 사랑을 우리의 품성을 통하여 드러내야 한다. 마치향기가 나가지 못하도록 병을 밀봉하는 것처럼, 우리의 신앙을 보존하는 것은 최선의 길이 아니다.

556 우리가 맞이하는 바로 그 갈등과 좌절이 우리를 더욱 강하게 하고 우리의 믿음에 안정을 주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지나가는 모든 영향력에 의하여 바람에 날리는 갈대처럼 흔들려서는 안 된다. 복음의 진리로 따뜻해지고 활기롭게 된 우리의 심령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향기를 공개하고 확대시키며 뿌려야 한다. 우리는 의의 전신갑주를 입고 어떤 영향력도 대항하며 우리의 순결을 더럽힘 없이 보존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가 다른 모든 것보다 뛰어난 최고의 것임을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시여자에게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각 사람에게 능력을 주셔서 계발될 수 있게 하셨다. 매일 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 만일 교역자들이 결정적인 발전을 하지 않고 지식과 영적 힘을 얻지도 못하고 그들이 들어왔던 그대로 위생병원을 떠난다면 그들은 손실을 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끊임없이 자라나서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남녀에 이르도록 의도하신다. 더욱 강하게 자라나지 않고 진리 안에서 더욱 확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기초가 잡히지 않는 모든 사람은 끊임없이 후퇴하고 있는 것이다.

양심적인 그리스도인 교역자들의 봉사를 확보하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건강 기관이 조직되어 순전히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만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그런데 불신자들이 들어와서 책임 있는 위치를 차지하게 되자, 위생병원을 크게 대적하는 주장을 하는 감화가 그곳을 지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기관이 이 땅에 있는 어떤 다른 건강 기관의 방식을 따라 운영되도록 의도하지 않으시고 세상에 빛을 비추는 그분의 손안에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관들 중 하나가 되게 하셨다. 그것은 과학적인 능력과 도적적·영적 능력을 가지고 모든 방면에서 개혁의 성실한 파수꾼으로 서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한 부분을 담당한 모든 사람들은 개혁자가 되어 그 법칙들을 존중하고, 한 백성으로서의 지금 우리에게 비취고 있는 건강 개혁의 빛에 유의해야 한다.

만일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종교를 올바르게 대표할 수 있는 곳에 그들 자신을 둔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될 수 있다. 557 그러나 이 하나님의 기관이 하늘과의 산 연결을 유지하고 사람들의 육체와 심령에 선을 행함으로써 완전히 성공할 수 있도록 깨어 기도하는 것보다는, 세상의 환자들의 마음을 충족시키기 위해 나타낼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통해 외관을 꾸미기에 더 큰 열성을 나타내었다.

이 중요한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의 마음에 각성을 주기 위해 무엇을 말하며 무슨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이 매일 하나님의 사물에서 산 경험을 하지 않는 한 어떻게 그들에게 그릇된 행동이 주는 위험을 보여주고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의사들은 그들의 믿음과 일치되게 영향을 발휘하기만 하면 그 기관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인격을 형성시키는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위치에 놓여 있다. 이것은 이 세상에 있는 가장 좋은 선교지들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책임 있는 위치를 가진 모든 사람은 하나님과 친숙하고 언제나 하늘로부터 빛을 받아야 한다. 위생병원의 역사에서 지금과 같은 기간, 지금과 같은 위기의 때는 결코 없었다. 우리는 마지막 날들의 위험에 싸여 있다. 사단은 큰 능력으로 내려와서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역사하고 있다. 그는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 줄 알기 때문이다. 빛은 우리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더 밝은 광채로 어둠 가운데 있는 자들의 길을 지금 비추어야 한다.

주께서 바라시는 대로 되지 않은 몇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무뚝뚝하고 거칠다. 그들은 부드럽게 하고 억제하는 하나님의 영의 감화가 필요하다. 십자가를 지고 극기의 길을 따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그들의 생애를 향기롭게 하기 위해 당신의 은혜와 당신의 영을 소유하기를 바라신다. 어떤 사람들은 너무도 독존적이고, 너무도 자만하기 때문에 그들이 당연히 해야 할 다른 사람들과의 의논을 하지 않는다.

나의 형제들이여, 우리는 엄숙한 시대에 살고 있다. 중요한 사업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영혼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무한한 손실을 당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되어야 한다. 558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하늘을 잃어버릴 것이며, 우리의 감화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도 우리와 함께 실패할 것이다. 나는 그대들에게, 의무를 이행하는 중에 당해야 하는 투쟁과 갈등,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성실할 것 같으면 반드시 겪어야 할 극기와 희생은 그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님을 보증하는 바이다. 그것들은 독단적이거나 불필요한 명령에 의하여 주어 지지 않는다. 그것들은 그분께서 당신의 사업을 통하여 우리를 이끌어가고자 요구하시는 생애의 혹독함에서 오지 않는다. 시련들은 우리가 그리스도께 순종하기를 거절하고 사단의 종과 죄의 노예가 되고자 할 때 더 큰 힘과 더 많은 숫자로 존재하게 된다.

예수님은 우리를 당신께로 오라고 초청하신다. 그분은 우리의 피곤한 어깨에서 짐을 내려주시고, 쉬운 당신의 멍에와 가벼운 당신의 짐을 우리에게 지워 주실 것이다. 그분께서 우리를 걸어가도록 초청하시는 길은 우리가 언제나 그 길로만 걸어간다면 결코 고통을 당하지 않게 되어 있다. 그 길이 어렵고 가시밭 길이 되는 것은 우리가 의무의 길에서 벗어날 때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면서 우리가 겪어야 하는 희생들은 빛과 평화와 행복의 길로 되돌아가기 위한 그처럼 많은 계단들에 불과하다. 의심과 공포는 방종에 의해 자라나며, 그것에 탐닉되면 될수록 그것들은 극복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세상의 온갖 도움을 떠나가게 하고, 폭풍이 부는 바다에서 빠져가는 제자를 끌어올려 구원하신 분의 손을 붙잡는 것이 안전하다.

하나님께서는 어린이의 신뢰하는 단순성을 장정의 힘과 성숙에 혼합시키기를 그대들에게 요구하신다. 그분은 그대들이 품성의 순금을 계발시키기를 원하시며, 그리스도의 공로로 그대들은 그렇게 될 수가 있다. 하나님의 성실한 파수꾼으로 그들에게 맡겨진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하늘과 끊임없이 연결될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들 때문에 나의 심령은 괴롭다.

신앙은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생명의 떡을 먹고 구원의 물을 마셔야 한다. 우리는 사랑을 품되 죄를 사랑하고 죄인들을 소중히 여기도록 하는 거짓되이 불리워지는 자비가 아닌,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한 성경의 사랑과 성경의 지혜를 간직해야 한다.

위생병원에서 어느 정도의 영향을 나타내는 모든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뜻에 일치하는 일과 자아를 굴복시키는 일, 그리고 귀중한 그리스도의 영의 감화에 마음을 여는 일이 있어야 한다. 559 불로 연단한 금은 사랑과 믿음을 나타낸다. 많은 사람들은 거의 사랑이 결핍되어 있다. 자만이 그들의 큰 필요에 대해 눈 멀게 한다. 하나님께 대한 매일의 회개, 신앙 생애에서의 새롭고 깊은 매일의 경험을 위한 적극적인 필요가 있다.

특별히 의사들의 마음속에 하나님만이 주실 수 있는 지혜를 갖고자 하는 가장 열렬한 욕망을 깨우쳐 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아 의존적이 되자마자 제멋대로 되어 성화되지 못한 마음의 충동을 따르기 때문이다. 이 의사들이 그리스도와 연결됨으로 어떻게 될 수 있다는 것과, 그들이 매일 그분과 연결되지 못함으로 그렇게 되지 못할 것을 볼 때, 나는 그들이 세상의 표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하나님 보시기에 큰 가치가 있는, 성결의 아름다움, 곧 온유와 조용한 정신으로 단장하는 일에 대해서는 강한 열망을 가지지 않고 주리고 목말라 하지도 않을 것이라는 염려로 가득 찬다.

그리스도의 평강, 돈으로 살 수 없고 빛나는 재능으로도 지성으로도 획득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이요. 그리스도의 종교인 그리스도의 평강, 그 거룩한 원칙들을 매일의 생애에 실천하지 못할 때의 그 큰 손실을 어떻게 모든 사람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 것인가? 그리스도의 온유와 겸손은 그리스도인의 능력이다. 그것은 천재가 창조하거나 돈으로 살 수 있는 모든 것보다 정말로 더 귀중하다. 사람들이 추구하고 간직하고 장려하는 모든 것들중에서 순결한 마음, 곧 감사와 평화가 깃든 성품만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귀한 것은 없다.

만일 진리와 사랑의 거룩한 조화가 마음속에 있게 되면, 그것은 말과 행동을 통해 빛나게 될 것이다. 외적 교양과 예절을 아무리 조심스럽게 배양한다 해도 모든 조급함과 가혹한 판단과 무례한 말을 제거하기에는 충분한 능력이 되지 못한다. 참된 자비의 정신이 마음속에 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랑은 그 소유자에게 우아함과 교양과 품행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게 해준다. 사랑은 얼굴을 빛나게 하고 음성을 부드럽게 한다. 그것은 사람 전체를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한다. 560 그것은 사람으로 하나님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데, 이는 그것이 하늘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업에 대한 염려, 의사로서의 집필과 치료, 혹은 여러 부서의 임무 수행과 관련된 이유라면 그들이 기도를 하지 않고, 안식일과 종교적인 예배를 등한히 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위험에 처해 있다. 이와같이 거룩한 사물들이 그들의 편리에 맞도록 전락되는 반면에 의무와 자아 부정과 십자가는 손대지 않은 채 버려져 있다. 의사든 조수든 기도하는 시간을 갖지 않고는 그들의 사업을 수행하고자 시도하지 말 것이다. 만일 하나님을 사랑하노라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연약함을 깨닫고 그분의 능력을 갈망하면서 믿음으로 그분께로 올 것 같으면 하나님이 그들의 조력자가 되실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과 분리될 때 그들의 지혜는 어리석은 것임이 판명될 것이다. 그들이 스스로 자신을 작게 여기고 하나님을 크게 의지할 때, 그분께서는 그들의 능력의 팔이 되실 것이며, 그들의 노력에 성공이 따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마음을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가도록 허용하면, 사단이 들어와서 사상을 지배하고 판단력을 왜곡시킨다.

자신이 서 있는 산이 견고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더 큰 위험에 처해 있는 자는 없다. 그의 발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는 것은 바로 그 때이다. 유혹들이 차례로 다가와서 너무도 은밀하게 생애와 품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되지 않는 한, 그는 세상의 정신에 물들어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게 될 것이다. 사람이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것이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는 자는 선을 행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끊임없는 기도와 신앙적인 의무 이행이 없이 신앙 생활을 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육신의 음식을 취하지 않고 육체의 힘을 소유할 수 없는 것과 같다. 우리는 매일 하나님의 식탁에 앉아야 한다. 우리가 자양분을 얻으려면 산 포도나무로부터 힘을 받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이 그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세속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 추구해 온 노선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지 않는다. 그들은 교정될 필요가 있는 악들을 보지만 비난이 그들 자신의 머리로 돌아오기를 원치 않으므로, 이것들을 용감하게 대항하는 대신에 다른 사람에게 그 짐을 넘겨주어 그들이 피한 어려움을 그가 당하게 한다. 561 그리고 너무도 많은 경우에 솔직한 말을 하는 자가 큰 범법자가 된다.

형제들이여,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며 전진하길 빈다. 그분의 능력을 의지하고 그분의 은혜로 힘을 얻으라. 성경 연구와 열렬한 기도로써 그대들의 의무를 분명히 깨닫고자 노력하고 그것을 성실하게 이행하라. 작은 일에 성실을 나타내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대들은 더 큰 책임을 맡을 때에도 성실을 다하는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매일의 생애에서 작은 사건들은 흔히 간과된다. 그러나 품성을 꼴 짓는 것은 바로 이런 것들이다. 생애의 모든 사건은 선악 간에 중대하다. 마음은 어떤 어려운 위치에도 설 수 있는 능력을 얻기 위하여 매일의 시험을 통하여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다. 시련과 위기의 날에 그대들은 모든 반대 세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의를 위하여 굳게 서기 위해서는 방비가 필요하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 대한 필요를 느끼기만 한다면 그분께서는 그대를 위해 많은 것을 즐겨 해 주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대를 사랑하신다. 언제나 하나님의 지혜의 빛 가운데서 걸어가도록 노력하라. 그리고 생애의 변화하는 모든 국면들을 통하여 그대의 뜻이 그대들의 창조주의 뜻과 일치된다는 것을 알기 전에는 안심하지 말라. 그분을 믿는 믿음을 통하여 그대는 사단의 모든 유혹을 저항할 힘을 얻고, 또한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모든 시련을 통하여 도덕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만일 그대의 의지로 하나님의 능력과 결합하여 사업에 열렬하게 임한다면 그대는 책임감과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정신력을 발휘하되, 어떤 경우에도 육체적 능력을 등한히 하지 말라. 지적인 나태로 더 큰 지식을 얻을 길을 막지 말라. 그대의 마음이 넓어지고, 강화되며, 계발되도록 연구하는 것과 동시에 숙고하는 것을 배우라. 충분히 배웠으므로 이제는 노력을 중단해도 좋다는 생각을 결코 하지 말라. 계발된 마음은 그 사람을 재는 척도이다. 그대의 교육은 평생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그대는 매일 배우고, 얻은 지식을 실제로 활용해야 한다.

562 그대가 덕을 실천하고 마음과 생애에 정직을 품을 때 그대는 참된 위엄과 도덕적인 가치에서 향상하고 있는 것이다. 그대의 품성이 이기심의 문둥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하라. 계발된 지성과 결합된 고상한 영혼은 그대를, 하나님이 거룩한 신뢰의 자리에 사용할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를 바르게 하고, 그들이 노출될 그릇된 감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서는 것이 이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의 첫째 과업이 되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광범위한 원칙들을 품성의 기초로 삼는다면, 어떤 유해한 감화로 둘러싸일지라도 의의 길에서 흔들리지 않고 주께서 당신의 섭리로 그들을 부르시는 곳은 어느 곳이든지 굳게 서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이 얼마나 중대한가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곳에서 실패한다. 그들은 환경의 영향을 받고, 그들의 생명을 그들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고 그들에게 가장 좋아 보이는 길은 다른 사람들과 상관 없이 따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런 사람들은 자부심이 강하고 신뢰할 수 없는 자들로 판명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위치와 의무를 경건하게 심사숙고하지도 않고, 현세의 의무들을 성실하게 이행함으로써만 미래의 불멸의 생명을 얻을 소망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만일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연구 대상과 안내자로 삼을 것 같으면 그들은 아무도 자기 자신을 위해 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영감의 기록에서 하나님이 인간 가족에게 높은 가치를 주셨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계속되는 매일의 창조 사업이 좋았다는 말로 불리어졌지만, 창조주의 형상대로 지어진 사람은 “심히 좋았더라”고 선언되었다. 하나님이 만드신 어떤 다른 피조물도 그와 같은 사랑의 표현으로 불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죄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되었을 때 하나님은 타락한 인류를 속량하기 위하여 사랑하는 당신의 아들을 주셨다. 그들이 그들의 죄악으로 멸망하지 않고, 살아서 세상을 축복하고 그들의 창조주께 영광을 돌리는 데 그들의 힘을 사용하는 것이 그분의 뜻이었다.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살지 않는 외양만의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뜻보다는 그들 자신의 왜곡된 뜻을 따른다. 563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축복들을 남용한 데 대한 책임을 지라는 요구를 주께로부터 받게 될 것이다.

하늘의 위대한 사령관이신 예수님은 하늘 궁정을 버리고 저주로 마비되고 훼손된 세상에 오셨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인성의 팔로는 인류를 두르시고 당신의 신성의 팔로는 전능하신 분을 붙잡으시므로 유한한 인간이 무한한 하나님과 연결되도록 하기 위하여 스스로 우리의 본성을 취하셨다. 우리의 구속주께서는 불멸의 생명을 얻기 위해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보여주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당신의 아들을 주셔서 타락한 인간을 위해 돌아가시게 하심으로 무한한 희생을 치르셨다. 우리의 구속을 위해 지불된 값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상한 견해를 제시해 줄 것이다.

요한은 멸망중에 있는 우리 인류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의 높이와 깊이와 넓이를 바라보고 경탄과 존경의 마음으로 충만해진다. 그는 이 사랑을 표현할 적절한 언어를 발견할 수 없다. 그리하여 그는 세상을 향하여 부르짖는다.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이 말은 사람에게 얼마나 큰 가치를 부여하는가! 범죄로 말미암아 사람의 자녀들은 사단의 백성이 되었다. 그리스도의 무한한 희생과 그분의 이름을 믿는 믿음을 통하여 아담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이 된다. 인간의 본성을 취하심으로 그리스도께서는 인류를 향상시키신다. 타락한 사람들은 다른 시련을 받고, 진실로 “하나님의 자녀”의 이름에 합당해지기 위해 그리스도와의 연결을 통하여 스스로를 교육하고 계발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는 곳에 놓는다.

그러한 사랑은 비교할 데가 없다. 예수님은 당신의 생명의 값으로 사신 자들이 그분께서 그들에게 준 재능들을 최대한 사용하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천사들의 품성의 완전보다는 조금 못한 품성의 완전을 얻을 때까지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이 증가하고, 지성과 도덕성에 있어서 끊임없이 향상해야 한다.

만일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진정한 진리의 대표자들이되어 그들의 길을 비춰주는 모든 빛에 맞는 생활을 했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위한 감화를 끊임없이 발휘하고 그들과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하늘로 향해가는 밝은 자취를 남겼을 것이다. 564 그러나 그것을 공언해 온 친구들 사이에 있는 성실과 정직의 부족은 하나님의 사업의 번영에 심각한 장애물이다. 사단은 그의 지배 아래 있는 사람들을 통하여 일한다. 배틀크릭에 있는 위생병원과 교회와 다른 기관들은 모순이 많은 그리스도의 고백자들에게서 받는 두려움보다 신앙심이 없는 자와 공공연한 모독자들로부터 받는 두려움이 더 적다. 이 사람들은 수치와 패배를 가져오는, 진영 안에 있는 아간들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물리치고 그리스도의 사업에 있어서 열성과 극기의 일꾼들을 낙담시키는 자들이다.

환자들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모든 사람은 이기적인 관심보다 더 고상한 동기에 의하여 행동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이 기관이 육체의 질병을 제거해 주고, 죄로 병든 영혼에게 심령과 육체를 다같이 치료하실 수 있는 분을 가리켜 주는 하나님의 기구들 중 하나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그들에게 지정된 특별한 의무를 수행하는 한편 다른 사람들의 복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기심은 그리스도교의 정신에 배치된다. 그것은 그 본질과 발달에 있어서 완전히 사단적이다.

우리 구주께서는 제자들에게 주신 귀중한 교훈들 중 하나에서 당신의 피조물들에 대한 하나님의 보호를 이런 말로 묘사하셨다. “참새 다섯이 앗사리온 둘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그 하나라도 잊어버리시는바 되지 아니하는도다 너희에게는 오히려 머리털까지도 세신바 되었나니.” 심지어 작은 참새들까지도 살펴보시기 위해 몸을 굽히시는 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의 모든 부분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신다. 우리의 기관에 채용되어 있는 모든 사람은 무한하신 하나님의 보살핌 아래 있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의무가 엄격한 정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 그렇지 않으면 부주의하고 부정직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신다. 천사들은 이 기관들의 모든 방들을 눈에 띄지 않게 걸어다니고 있다. 천사들은 기쁨이나 슬픔으로 된 기록을 가지고 끊임없이 하늘로 올라가고 있다. 모든 정직한 행동이 기록되고, 모든 부정직한 행동 역시 기록된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최종적으로 그가 일한 대로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감화

565 위생병원에서 일하는 그리스도의 모든 제자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그리스도교의 표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항상 극단에 치우치는 몇 사람들이 교리의 핵심들에 대하여 환자들과 토론하고, 마치 우리의 예배당에서 그들의 형제들 사이에서나 하는 것처럼 위생병원에서 열린 종교 집회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것이기 때문에 나는 이 문제에 대하여 말하기를 주저해 왔다. 어떤 사람들은 환자들을 위하여 매우 특별하게 의도된 이런 작은 집회에서 간증하는 일에 지혜를 발휘하지 않고, 열성에 휘말려 세천사의 기별이나 우리의 독특한 믿음의 다른 핵심들을 이야기하지만, 병든 사람들은 그들이 헬라어로 이야기하는 것처럼 그들이 말하고 있는 바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주제들은 우리의 믿음을 전혀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유익을 주기 위한 곳에서가 아니고 신자들의 기도회에서 소개되는 것이 매우 좋을 것이다. 우리는 기도와 간증을 그 상황과, 참석하는 무리에게 적합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할 수 없는 자들은 그런 집회에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인들이 언제나 유익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주제들이 있는데, 그리스도인의 경험, 그리스도의 사랑, 믿음의 단순성과 같은 것들이다. 그리고 만일 그들의 마음이 예수님의 사랑으로 젖어 있으면 그들은 모든 기도와 권면에서 그것이 비취게 할 것이다. 성화케 하는 진리의 열매들이 생애를 통하여, 경건한 모본을 통하여 보이게 하라. 그리하면 그것은 반대 세력이 방해할 수 없는 감명을 줄 것이다.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많은 사람들의 생애에 안정과 진실한 경건이 그처럼 적게 보이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이름에 수치가 된다. 세상의 영향을 받게 되면 그들은 마음에 분열이 생긴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의지하기 보다는 세상을 의지한다. 감정을 깨우치기 위한 강력한 자극이 없는 한, 사람들은 그들이 진리를 사랑했고, 또한 그리스도인이었다는 사실을 그들의 태도에서 결코 발견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기록한 것의 진실성을 인정하지만, 근본적으로 변화되지는 않을 것이다. 566 그들은 육신적인 마음의 기만적인 활동을 분별할 수 없다. 그리고 영적으로 눈먼 그들의 상태 때문에 그들은 영혼을 타락시키고 파멸시키는 영향에 의하여 속임을 당할 것이다. 유혹의 마력은 위험을 보고 느끼지 않는 자들을 그 매력 아래 붙들어 둘 것이다. 모든 유리한 기회에 영혼들의 원수는 그들을 자기의 대리자로 사용하고 그들의 성화되지 못한 본성 가운데 있는 비행의 모든 요소를 자극할 것이다. 그들은 잘못된 것을 지향하는 지속적인 성향을 나타낼 것이다. 식욕과 정욕은 방종을 위해 소리칠 것이다. 여러 해 동안의 습관이 사단의 유혹의 강력한 세력하에 드러날 것이다. 만일 이런 계층의 사람들이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의 어떤 기관들과 여러 마일 떨어져 있다면 하나님의 사업은 훨씬 더 번영할 것이다.

만일 그런 사람들이 그들의 상태와 그들이 발휘하는 유해한 감화를 어느 정도 진실하게 깨닫고 그들의 잘못들을 바로잡기 위하여 결정적인 노력을 할 것 같으면 그들은 개혁할 수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마땅히 해야 할만큼 명상하고 기도하고 성경을 읽는 일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경솔하고 변하기 쉽다. 그들은 어느 곳에도 닻을 내리지 않고 있다. 성실하고자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구원의 감화를 끼치고자 하는 자들은 이런 계층의 사람들이 그들의 길에 거친 돌이 되고 그렇지 않을 때보다 그들의 사업이 십 배나 더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나는 의사들이 하나님과 더욱 가까이 연결되어 그분의 능력으로 서서 열렬하게 일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들은 담당해야 할 책임 있는 부분이 있다. 환자들의 생명 뿐 아니라, 그들의 영혼도 위기에 놓여 있다. 육체적으로 유익을 얻은 많은 사람들은 동시에 영적으로도 크게 도움을 받게 된다. 육체의 건강과 영혼의 구원이 다같이 의사들의 행동에 크게 좌우된다. 그들이 올바른 사람들이 되고, 과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길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 큰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다.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의 책임을 보고 느껴야 하며, 그것에 비추어 그대들의 심령을 하나님 앞에 낮추고 그분께 지혜를 달라고 탄원해야 한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고통에서 건져내고자 애쓰고 있는 자들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 그대들의 말과 행동과 태도에 얼마나 많이 좌우되는지 깨닫지 못하였다. 567 그대들은 심판의 시험을 견디어야 할 사업을 하고 있다. 그대들은 자신의 영혼을 이기심과 자만과 자기 과신의 죄로부터 지켜야 한다.

그대들은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위엄을 간직하되 모든 호의는 피해야 한다. 마음과 생애에 있어서 엄격하게 정직하라. 믿음이 종려나무처럼, 외부에 드러나는 것 아래로 뿌리는 깊이 내려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의 생명 샘에서 영적 생기를 얻게 하라. 거기에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있다. 그대들은 이 숨은 샘에서 그대들의 생명을 끌어가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이기심을 벗어버리고 하나님과의 끊임없는 교통을 통하여 그대들의 영혼을 강하게 한다면, 교제하는 모든 사람의 행복을 증진시킬 것이다. 그대들은 태만한 자를 살펴보고, 무지한 자를 깨우치며, 압제받는 자와 낙심한 자를 격려하고, 그리고 할 수 있는 대로 고통받는 자를 구제할 것이다. 그리고 그대들은 하늘로 향하는 길을 가리켜 줄 뿐 아니라 그대들 스스로 그 길을 걷게 될 것이다.

피상적인 지식으로 만족하지 말라. 아첨하는 말에 우쭐해지지 말고 헐뜯는 일에 풀이 죽지도 말라. 사단은 그대들이 극구 칭찬받고 우쭐해지는 그런 길을 따르도록 그대들을 유혹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은 사단의 간계에서 돌아서야 한다.

만일 변화가 없고 휴양을 위한 기회가 없다면, 그리고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들을 지키고 보호해 주지 않는다면 환자들과의 교통은 탈진시키는 과정이 되고 바로 생명의 샘들을 점점 말라버리게 할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이 하늘의 사자들을 통하여 매일 안전하게 지나가는 많은 위험들을 보게 되면 감사가 그대들의 마음에서 솟아나고 그대들의 입술에 나타날 것이다. 하나님을 그대들의 힘으로 삼는다면 그대들은 가장 실망적인 환경에서도 그대들이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거의 생각하지 못한 그리스도인 완전의 높이와 넓이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사상은 고상해지고, 그대들은 고상한 포부와 진리에 대한 분명한 지각과, 온갖 비천한 동기를 초월한 행동 목적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568 그대들이 품성의 완전을 얻고자 하면 사고(思考)하고 행동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세상과의 접촉을 유지하는 한편, 그대들은 사람들의 칭찬을 너무 열렬하게 구하지 말고 그들의 의견 대로 살지 말라. 안전하게 걷고 싶으면 조심스럽게 걸어가라. 겸손의 미덕을 계발하고 속절없는 그대들의 영혼을 그리스도께 붙들어 매라. 그대들은 모든 점에서 하나님의 사람들이 될 수 있다. 세속적인 군중의 혼란과 유혹 가운데서도 그대들은 완벽한 친절로써 영혼의 독립을 유지할 수 있다.

그대들이 매일 하나님과 교통하면, 그대들은 그분께서 사람들을 평가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고, 고통하는 인류를 축복하기 위해 그대들에게 지워진 책임을 자원하는 마음으로 감당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그대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대들의 주님은 그대의 최고의 애정과 그대들의 생애의 최고의 봉사를 요구할 신성한 권리를 가지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그분 자신의 명예와 영광을 위해 그대들의 몸과 정신을 통해 그대들을 사용하시되, 그대들의 능력의 최대 한도까지 사용할 권리가 있다. 어떤 종류의 십자가를 지도록 요구될지라도 어떤 종류의 활동이나 고난이 그분의 손으로 그대들에게 주어질지라도 그대들은 불평없이 받아들여야 한다.

그대들이 위하여 수고하는 대상들은 육체적인 무질서와 죄의 영적 문둥병에 의해 고통받고 고난당하는 그대의 형제들이다. 만일 그대들이 그들보다 더 낫다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그 공로가 돌려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세상에서 하나님도 없고 소망도 없다. 그들은 죄책감에 눌려 있고, 부정하고, 타락하고, 사단의 간계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이 사람들이야말로 그리스도께서 구속하기 위하여 하늘에서 오신 대상자들이다. 그들은 멸망 직전에 있기 때문에 가장 부드러운 동정과 자비와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대상자들이다. 그들은 채워지지 않은 욕망과 무질서한 정욕과 그들 스스로의 양심의 정죄 아래 고통받고 있다. 그들은 모든 의미에서 불행하다. 그들은 이생도 붙들고 있지 못하고 내세를 위한 바램도 없기 때문이다.

그대들에게는 중요한 활동 영역이 있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적극적이고 방심하지 않아야 하며 주님의 부르심에 즐겁고 순진하게 순종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개혁시키기 위한 그대들의 노력은 변함 없는 친절의 정신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언제나 명심하라. 그대들이 도와주고자 하는 자들로부터 초연해 있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569 그들의 습관과 버릇을 개혁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함에 있어서 그대들은 그들을 멸망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원하기 위해 그들 앞에 제시하고 있다는 것과, 그들이 지금껏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해 온 것을 양보함으로써 더 확실한 기초 위에 서게 된다는 사실을 환자들의 마음에 항상 보여 주어야 한다. 확고하고 단호하게 개혁이 옹호되어야 하는 반면에, 온갖 고집스런 모습이나 거만의 정신은 주의 깊이 차단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인내와 오래 참음과 사랑의 귀중한 교훈을 우리에게 주셨다. 무례는 힘이 아니며, 권력을 휘두르는 것도 영웅적 행위가 아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설득력이 있었다. 그분은 모든 사람을 당신께로 이끄시는 모습을 보이셨다. 그분을 따르는 자들은 그분의 생애를 더욱 철저히 연구하고 자신에게 어떤 희생이 있을지라도 그분께서 보여 주신 모본대로 걸어가야 한다. 개혁, 계속적인 개혁이 백성들 앞에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대들의 모본이 그대들의 가르침을 강조해야 한다.

다니엘의 경우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비록 그는 우리와 동일한 성정을 가진 사람이었지만 영감의 붓은 그를 흠없는 품성을 가진 사람으로 나타낸다. 그의 생애는 비록 이생에서도 사람이 하나님을 그의 힘으로 삼고 그에게 주어진 기회와 특권들을 현명하게 이용하면 어떤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모본으로 우리에게 제시된다. 다니엘은 지적 거인이었다. 그러나 그는 더 큰 지식, 더 높은 학식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었다. 다른 젊은이들도 똑같이 유리한 점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온 정력을 지혜-하나님의 말씀과 그분의 업적에 나타난 그대로의 하나님을 아는 지식-를 구하는 일에 기울이지 않았다. 비록 다니엘은 세상의 위대한 사람들 중 하나였지만 그는 교만하지도 자만하지도 않았다. 그는 기도로써 그의 심령을 새롭게 할 필요를 느꼈으므로, 매일 하나님 앞에서 열렬하게 탄원하고 있는 그의 모습이 드러났다. 만일 그가 기도를 계속해야 한다면 그를 받아들이기 위해 사자굴이 열려 있는 때일지라도 그는 이 특권을 빼앗기지 않을 것이었다.

다니엘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그분께 순종했다. 그러나 그는 세상의 타락한 영향을 피하기 위해서 세상에서 도망치지 않았다. 하나님의 섭리로 그는 세상에 있었으나 세상에 속하지는 않았다. 그를 두르고 있는 궁정 생활의 온갖 유혹과 매력 속에서도 그는 영혼의 고결성을 유지하였으며 원칙을 고수하는 일에 바위처럼 굳게 섰다. 570 그는 하나님을 그의 힘으로 삼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울 때에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지 않았다.

다니엘은 진실하고, 고상하고, 관대했다. 그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롭게 지내고자 열망하는 한편, 어떤 세력도 그를 의무의 길에서 벗어나게 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었다. 그는 진리와 의를 따라서 행동할 수 있는 한, 그를 다스리는 자들에게 즐겨 순종하고자 했다. 그러나 왕들과 법령들도 그를 만왕의 왕에 대한 충성심에서 벗어나게 할 수는 없었다. 다니엘이 이교도의 왕궁에 가서 바벨론의 왕에게 봉사하게 된 때는 열여덟 살에 불과했다. 그가 젊었기 때문에 그릇된 것에 대한 그의 고상한 저항과 정의에 대한 그의 확고한 고수가 한층 감탄할만하다. 그의 고상한 모본은 오늘날일지라도 시련당하고 시험받는 자들에게 힘이 될 것이다.

성경의 요구에 엄격하게 순응하는 것은 영혼에게 뿐 아니라 육체에도 축복이 될 것이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일 뿐 아니라 절제이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더럽히지 말라는 명령을 받고 있다. 그것이 성령의 전이 되기 때문이다. 다니엘의 경우는, 비록 큰 희생이 따를지라도, 젊은이들이 종교적인 원칙을 통하여 육신의 정욕을 이기고 하나님의 요구에 진실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만일 그가 이교의 관원들과 타협하고, 바벨론 사람들의 관습대로 먹고 마심으로 그 상황의 압력에 굴복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 하나의 잘못된 단계는 아마도 다른 단계들로 이끌었을 것이며, 마침내 그가 유지해 온 하늘과의 연결은 끊어지고 그는 유혹에 불려가 버렸을 것이다. 그러나 불변의 신뢰로 하나님을 붙들고 있는 동안 예언적 능력의 정신이 그에게 주어졌다. 그가 궁정 생활의 의무 중에 사람의 가르침을 받고 있는 동안, 그는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아 미래 시대의 비밀들을 읽게 되었다.

절약과 극기

571 자금 지출의 절약은 그리스도인 지혜의 탁월한 한 분야이다. 이 문제가 우리 기관들에서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에게 충분히 고려되지 않고 있다. 돈은 탁월한 하나님의 선물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손안에서 그것이 주린 자에게는 식물이, 갈한 자에게는 음료가, 벗은 자에게는 의복이 된다. 그것이 압제받는 자에게는 방어가 되고 병든 자에게는 건강의 수단이 된다. 자금은 자존심이나 야망을 위해 쓸데없이 함부로 지출되어서는 안 된다.

백성들의 진정한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서는 엄격한 신앙 원칙의 동기가 지배적인 능력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과 세상 사람들이 함께 할 때, 그리스도인적 요소가 성화되지 못한 것에 동화되어서는 안 된다. 둘 사이의 대조는 예리하고 뚜렷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그들은 두 주인의 종들이다. 한 계층은 하나님의 요구에 순종하는 겸손한 길-단순과 온유와 겸비의 길-을 지키고 모본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고자 노력한다. 다른 계층은 모든 면에서 전자와는 반대가 된다. 그들은 세상의 종들이며, 지나친 의복을 입고 식욕을 만족시키는 데 있어서 세상의 유행을 따르고자 열심이고 열광적이다. 이곳은 그리스도께서 위생병원과 관련된 자들에게 지정된 일을 맡긴 일터이다. 우리는 주님의 속량받은 자들이 걸어가도록 펼쳐진 높은 길에서 내려와서 그들의 수준에 맞춤으로 우리와 세상 사람들과의 거리를 축소시켜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의 생애에 나타난 매력들-이성(理性)의 지배 아래 식욕을 예속시키고, 의복의 단순함을 유지하고, 거룩한 대화를 나눔으로 우리의 매일 생애에서 실천하는 원칙들-은 습관이 잘못된 자들의 길을 끊임없이 비춰 주는 빛이 될 것이다.

마음의 깊이와 원칙의 능력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약하고 무익한 자들, 복음의 단순함에서 떠나 유행의 열성자들로부터 영향을 받고 타락하기에 충분한 어리석은 자들이 있다. 만일 그들이 보기에, 개혁자로 자처하는 자들이 환경에 따라 식욕에 방종하고 세상의 유행을 좇아 옷을 입을 것 같으면, 그 방종의 노예들은 그들의 그릇된 습관에 굳어져 버릴 것이다. 572 그들은 결국 상규(常規)를 그렇게 멀리 벗어나 있지 않다는 것과 그 사람들을 통하여 이루어야 할 큰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의의 원칙을 굳게 고수하고, 유행의 신전에서 경배하고 있는 자들의 그릇된 습관을 고쳐 주고 사단이 이 불쌍한 영혼들을 사로잡고 있는 마력을 깨뜨리기 위하여 영향을 발휘해야 한다. 세상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의 방종과 그리스도의 추종자인 개혁자들의 단순성 사이의 현저한 대조를 보아야 한다.

생애의 성공의 비결은 작은 것들에 대하여 신중하고 양심적으로 주의하는 데 있다. 하나님은 단순한 잎과 작은 꽃과 풀잎을 당신께서 세상을 창조하시는 것과 똑같은 주의력으로 만드신다. 강하고 아름다운 품성의 균형잡힌 구조는 개개의 의무 이행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사람은 가장 큰 의무에서는 물론이요 가장 작은 의무에서 성실하게 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의 사업에서 작은 일들에 대한 성실하고 근면하고 검약한 주의가 들어 있음이 나타나 있지 않는 한 하나님의 심사에 통과될 수 없다.

우리 기관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은 비록 그들에게 맡겨진 일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문제일지라도 어떤 것도 낭비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든 사람은 절약하는 일에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고 하나님의 엄밀한 심사를 받을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그들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세밀한 주의가 요하는 절약에 관한 교훈을 제자들에게 하신 적이 있다. 그분은 당신의 교훈을 들은 수 천명의 배고픈 사람들을 먹이기 위해 이적을 베푸셨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먹고 배부른 후에 그분은 남은 조각을 버리도록 허락하지 않으셨다. 큰 무리의 필요에 따라 당신의 신성의 능력으로 그들을 먹일 수 있었던 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남은 조각을 모아 잃어버리는 것이 없도록 하라고 명령하셨다. 이 교훈은 그리스도 당시에 살았던 사람들에게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주어졌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육신의 생애의 필요를 돌봐주신다. 573 그분은 마음만 먹으면 어디에서나 그런 잔치를 베풀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잔치 후에 남은 조각들을 등한히 하지 않으셨다. 우리 기관의 일꾼들은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는 이 교훈을 잘 유의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의무이다.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자들이 모본을 보여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의 요청에 반응하고 고통당하는 자와 궁핍한 자들을 도와주기 위해 열린 손을 가진 자들은 그들의 사업 관리에 있어서 치밀하지 못하고 느슨하고 꾸물거리는 것으로 판명되는 자들이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언제나 그들의 수입 안에서 지출을 유지하기 위해 주의한다. 그들은 원칙에 따라 절약한다. 그들은 무엇인가를 주기 위해서 저축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느낀다.

일꾼들 중 어떤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승리를 위해 부르짖는 왜곡된 식욕과 방종의 습관을 허용한다. 그들은 고대 이스라엘처럼 애굽의 파와 마늘을 갈망한다. 이 기관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은 생명과 건강의 법을 엄격히 고수하고, 그들의 모본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그릇된 습관을 은근히 장려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로부터 영혼을 최초로 떠나가게 하는 것은 작은 것들에서의 범법이다. 금단의 과일을 취하는 하나의 죄 때문에 아담과 하와는 세상에 저주의 수문을 열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범죄를 매우 작은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결과가 작은 것에 불과한 것이 아님을 안다. 하늘의 천사들은 우리보다 더욱 넓고 더욱 숭고한 행동 영역을 갖고 있지만 그들에게 옳은 것과 우리에게 옳은 것은 똑같이 동일하다.

담당 임원들이 현존하는 잘못을 책망하고 모든 일꾼들로부터 공의와 절약과 극기를 요구하는 것은 인색하고 궁색한 정신이 아니다. 이런 문제에 있어서 우리 기관들의 이익을 지키는 것은 합당한 위엄을 떨어뜨리는 일이 아니다. 스스로 성실한 자들은 자연히 다른 사람들에게서 성실을 기대한다. 엄격한 정직이 관리자들의 태도를 지배해야 하고, 그들의 지시를 받는 모든 자들에게 강조되어야 한다.

원칙의 사람들은 자물쇠와 열쇠의 제한이 필요없다. 574 그들은 감시당하고 경계받을 필요가 없다. 그들은 언제든지, 그들을 보는 눈이 없는 단신으로나 공중 앞에서나 진실하고 떳떳하게 행동할 것이다. 그들은 약간의 이익이나 이기적인 유익 때문에 그들의 영혼에 오점을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저열한 행동을 멸시한다. 비록 아무도 그것을 알지 못할지라도 그들 스스로는 알게 된다. 그러므로 그것이 그들의 자존심을 파괴할 것이다. 법과 제지가 있고 그 점에 대한 벌이 있을지라도 작은 것들에 대해 양심적이고 성실하지 못한 자들은 개혁되지 않을 것이다.

유혹, 특별히 식욕에 대한 유혹을 저항하고 극기를 실천하기 위한 도덕적인 힘을 가진 자는 별로 없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세 번째 식사를 하는 것을 볼 때 저항할 수 없는 강한 유혹을 받는다. 그리고 그들은 음식에 대한 위(胃)의 요구가 아니고 확고한 원칙으로 보호되지 않고 자제로 훈련되지 않은 마음의 욕망으로 느낌이 올 때, 배가 고픈 것으로 상상한다. 극기와 자제의 벽들은 단 한 번의 경우에 약해지고 무너지는 것이 아니다. 이방인들에게 파견된 사도 바울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라”고 말한다.

작은 것들에 승리하지 못하는 자들은 더 큰 유혹을 저항할 도덕적 능력을 소유하지 못할 것이다. 생애의 일상적인 업무에서 정직을 지배적인 원칙으로 삼고자 노력하는 모든 사람은, “아무의 은이나 금이나 의복을” 탐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검소한 음식과 의복으로 만족한다면, 마음과 손을 탐욕과 부정직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쉬운 문제임을 알게 될 것이다.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에 형성된 습관들은 남녀들을 지적으로 위대하게 만들거나 위축시키고 불구로 만드는 데 있어서 어떤 천성적인 재능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가장 좋은 바로 그 재능들이 왜곡되고 약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품성은 초기에 크게 결정된다. 젊은 시절에 이루어진 올바르고 덕스러운 습관들은 일반적으로 생애를 통하여 개인의 길을 특징지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하나님을 존경하고 정의를 존중하는 자들은 세상이 죄의 상을 영혼에게 찍기 전에 이 교훈을 배운 사실이 판명될 것이다. 575 성년이 된 남녀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감명에 대하여 무감각하기가 마치 딱딱한 바위와 같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감명을 받는다. 그러므로 올바른 품성이 그 때에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 기관들에 채용된 자들은 많은 면에서, 올바른 습관 형성에 있어서 가장 좋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아무도 유혹이 미칠 수 없는 곳에 처할 수는 없다. 모든 품성에는 공격받으면 위험해지는 약점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공언하는 자들은 독선적인 바리새인들처럼 그들의 선행을 하나 하나 열거하는 데서 큰 기쁨을 발견하지 말고, 끊임없는 경성으로 도덕적 특성을 견지할 필요를 느껴야 한다. 충성된 파수군들처럼 그들은 영혼의 요새를 지켜야 하고, 한 순간도 그들의 경계가 느슨해질 수도 있는 생각을 하지 않아야 한다. 오직 열렬한 기도와 산 믿음에만 그들의 안전이 있다.

발걸음에 부주의하기 시작하는 자들은, 깨닫기 전에 그들의 발이 스스로를 구출할 수 없는 그물에 걸려 있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진실하고 정직해지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하나의 확고한 원칙이 되어야 한다. 부하든지 가난하든지, 친구들이 있든지 외톨이가 되든지, 어떤 일이 있든지, 그들은 어떤 감화도 그들로 하여금 가장 작은 악행도 범하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결심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세우신 기관들의 번영은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 그들에게 의존되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위생병원의 위치와 사업

메인 주를 여행하는 동안, 얼마 후에 우리는 위생병원에서 진리를 받아들인 A 자매를 알게 되었다. 그의 남편은 한 때 돈 많은 공장주였으나 불운이 닥쳐 가난하게 되었다. A 자매는 건강을 잃고 우리의 위생병원으로 치료받으러 갔다. 그는 그곳에서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고 건전한 그리스도인 생애를 하게 되었다. 576 그에게는 철저한 건강 개혁자들이 되어 그들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증언할 수 있는 네 명의 훌륭하고 지성적인 자녀들이 있다. 그런 가정은 지역 사회에서 많은 선을 행할 수 있다. 그들은 올바른 방향에서 강한 감화력을 발휘한다.

치료를 받으러 위생병원에 오는 많은 사람들은 진리의 지식에 접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육체에 치료를 받을 뿐 아니라, 어두워진 마음의 방들을 귀하신 구주의 사랑의 빛으로 밝히게 된다. 그러나 그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먼저 지혜의 하나님과 연결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빛의 통로가 되었다면 참으로 많은 선이 이루어졌을 것이다. 세상의 습관과 관습들, 외모의 자랑, 이기심, 자기 찬양의 정신이 너무도 자주 침범해 들어오며, 그분을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죄가 하나님께 심히 혐오스럽기 때문에 그분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또한 그들을 통하여 능력 있게 일하실 수 없다.

세속적인 업무에 불성실한 자들은 영적인 사물에서도 불성실할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요구에 등한하면, 인간의 요구에도 등한하게 된다. 불성실은 이 타락한 시대에 널리 퍼져 있다. 그것은 우리의 교회들과 우리의 기관들 안에도 미치고 있다. 그 불쾌한 자국은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다. 이것은 이 시대의 비난받을 죄들 중 하나이며 수천 수 만의 사람들을 멸망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만일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기관들에서 진리를 공언하는 자들이 그리스도의 대표자로 살았다면 어느 곳에서나 느낄 수 있는 능력이 그들에게서 나가게 될 것이다. 사단은 이것을 잘 안다. 그러므로 그는 모든 능력과 불의의 모든 속임수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역사하여, 그리스도의 이름이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을 통하여 확대되지 못하게 한다. 향기가 되고 그분의 사업에 영광이 될 자들의 무가치한 생애와 거짓된 품성을 통하여 예수님이 얼마나 모독을 당하는지를 볼 때 나의 마음은 아프다.

광야에서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유혹들-식욕과 세상에 대한 사랑과 참람-은 사람들이 가장 빈번히 정복당하는 크고 중요한 세 유혹물들이다. 위생병원의 관리자들은 자주 이런 기관을 관장해야 하는 원칙들로부터 떠나도록 유혹을 받게 될 것이다. 577 그러나 그들은 성벽들을 만족시키거나 부유한 환자들이나 친구들의 타락한 식욕에 맞추기 위하여 바른길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그런 길의 영향은 악이 될 뿐이다. 강의나 인쇄물을 통하여 가르친 교훈에서 떠나는 것은 그 기관의 감화와 교훈에 가장 불리한 영향을 끼치게 되고, 타락한 식욕과 정욕의 희생자들을 가르치고 개혁시켜서 그들을 유익하게 안전한 피난처가 되신 그리스도께로 이끌고자 하는 모든 노력을 크게 중화시킬 것이다.

악은 여기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그 영향은 환자들뿐만 아니라 일꾼들에게도 미치게 된다. 장벽들이 일단 무너져 버리면 잘못된 방향으로 한 걸음 한 걸음 가게 된다. 사단은 신앙심이 없는 자들의 찬동을 얻기 위하여 원칙에서 떠나고 정직과 그리스도인의 명예를 희생하는 자들에게 찬란한 세상의 전망을 제시한다. 그의 노력은 너무도 자주 성공을 거둔다. 그는 배척과 패배를 직면해야 할 곳에서 승리를 얻는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사단을 대항하셨다. 우리는 우리의 약한 결의와 결심을 강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 구주의 모본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들은 사단의 유혹에 넘어지되 혼자서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승리를 얻지 못하는 각 영혼은 그의 영향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도 넘어지게 한다. 하나님과 연결되지 못하고 자신의 생애를 품위 있고 고상하게 하기 위하여 지혜와 은혜를 받지 못하는 자들은, 그들이 소유할 수 있었지마는 정신의 세속성과 성화되지 못한 자들과의 우정으로 만족했기 때문에 이룩하지 못한 선에 대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온 하늘은 사람의 구원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이 그리스도께서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고 하신 조건과 일치될 때 하늘의 은혜로운 선물들을 그에게 부어 주고자 준비하고 있다.

위생병원에서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은, 그리스도교의 표준을 낮추고, 이 기관을 다른 기관들과 같은 수준으로 내려가게 하고, 그곳에 관련된 자들의 정신에 참된 경건의 능력을 약화시키는 성격의 오락들이 존재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78 세속적이거나 연극적인 오락은 위생병원의 번영을 위해서나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그들이 이런 종류의 오락을 가지면 가질수록 이와 유사한 무엇인가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그들은 점점 덜 즐거워 할 것이다. 정신은 새롭고 흥분적인 어떤 것, 소유해서는 안되는 바로 그것을 찾는 불안의 열정 가운데 놓인다. 그리고 이런 오락들을 일단 허용하게 되면 그것들이 다시 기대되고, 환자들은 시간을 요하는 어떤 단순한 배려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린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흥분이라기 보다는 휴식이다.

이런 오락들이 소개되자마자 극장 가는 데 대한 반론들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제거된다. 그리고 도덕적이고 고결한 장면들이 극장에서 상연되어야 한다는 호소는 마지막 보루를 무너뜨린다. 위생병원에서 이런 류의 오락들을 허용하고자 하는 자들은, 이 불쌍하고 굶주리고 목마른 영혼들을 기쁨과 평화와 행복의 근원되시는 분에게로 이끌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지혜를 구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다.

바른길에서 일단 떠나게 되면 다시 돌아오기가 어렵다. 장벽들이 제거되면 그릇된 방향에서의 한 걸음은 또 다른 걸음을 위한 길을 마련한다. 한 잔의 술이 취객의 습관으로 끌어갈 유혹의 문을 열 수가 있다. 품고 있는 단 하나의 복수심이 살인으로 종결되는 일련의 감정에 이르는 길을 열 수도 있다. 정의와 원칙으로부터의 최소한의 일탈이 하나님으로부터의 분리에 이르게 하며 배교로 끝을 보게 할 수도 있다. 우리가 한 번 하는 일은 더욱 쉽고 자연스럽게 다시 하게 된다. 그리고 옳은 길이든 그릇된 길이든 간에 어떤 길을 가는 것은 출발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품성에 의와 진리의 습관을 부식시키는 것보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길을 타락시키는 것이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든다. 그 영향이 선한 것이든지 악한 것이든 간에 사람이 습관을 붙인 것은 무엇이나 버리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위생병원의 관리자들은 무엇인가 새롭고 흥분적인 것에서만 행복을 발견할 수 있는 그런 류의 정신들을 결코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즉시 쉽게 결론내릴 수가 있다. 579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것이 그들의 생애 동안에 지적 식물(食物)이 되어 왔다. 육체적인 소화 불량자들이 있는 것처럼 정신적인 소화불량자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육체의 질병보다는 영혼의 질병으로 더 큰 고통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생명의 샘이 되는 그리스도께로 오기 전에는 구원을 발견할 수 없다. 피로와 고독과 불만족에 대한 불평들이 그 때에 그치게 될 것이다. 만족한 기쁨이 마음과 건강에 활력을 주고 육체에 생명력을 줄 것이다.

만일 의사들과 일꾼들이 그들의 생애에 저주가 되어 온 것들과 유사한 넓은 범위의 오락들을 제공함으로써 여러 가지 질병에 걸려 있는 그들의 환자들에 대한 만병통치약을 발견해야 하는 것으로 스스로 들떠 있다면, 그들은 실망하게 될 것이다. 이런 오락들이 생명의 샘 되시는 분이 점유해야 할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게 하라. 주리고 목마른 영혼이 만족을 주지 못하는 이런 쾌락에 참여하고 있는 동안 주림과 목마름은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생명의 물을 마시는 자들은 경솔하고 감각적이고 흥분적인 오락에 더 이상 목말라 하지 않을 것이다. 고상한 신앙의 원칙들이 정신력을 강화시키고 이런 희열을 위한 취미를 파괴시킬 것이다.

죄의 짐은, 그 불안하고 불만족한 욕망과 함께, 죄인을 괴롭히는 많은 범위의 질병들의 바로 그 저변에 깔려 있다. 그리스도는 죄로 병든 영혼의 강한 치료자이시다. 고통 중에 있는 이 불쌍한 자들은 영생을 올바로 알려주시는 분에 대하여 더욱 분명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들은 영혼의 창문을 열고 하나님의 사랑의 햇빛이 들어와 어두운 마음의 방들을 밝혀 주는 길을 꾸준하고 친절하고 열렬하게 배울 필요가 있다. 가장 고상한 영적 진리들이 천연계의 사물들을 통하여 마음에 감명 깊게 새겨질 수 있다. 공중의 새들, 불꽃처럼 타오르는 아름다움을 지닌 들의 꽃들, 돋아나는 농작물, 열매가 풍성한 포도나무의 가지들, 섬세한 꽃봉오리들을 맺히고 있는 나무들, 찬란한 일몰, 청명한 내일을 약속하는 심홍색의 구름들, 이 모든 것은 귀중한 신뢰와 믿음의 교훈들을 우리에게 가르칠 것이다. 상상력은 여기에 연결되는 유익한 분야를 소유하게 된다. 580 지성적인 마음은 세상의 구속주께서 천연계의 사물들과 관련지은 이 거룩한 진리의 교훈들을 가장 큰 만족으로 명상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시의 사람들이 배울 수 있었던 영적 교훈들을 천연계로부터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을 심하게 책망하셨다. 만물은, 생물이나 무생물을 막론하고 하나님의 지식을 사람에게 나타낸다. 천연계의 사물들에게 역사하고 있는 동일한 거룩한 정신이 사람들의 정신과 마음에 말하고 있으며 그들이 소유하고 있지 않는 무엇인가에 대한 표현할 수 없는 갈망을 창조하고 있다. 세상의 사물들이 그들의 갈망을 채워줄 수 없다. 갈급한 이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기별은 말한다.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나님의 영께서는 오로지 평안과 안식보다 더 고상하고 더 거룩한 하늘의 기쁨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찾도록 사람들의 마음을 끊임없이 감동시키고 계신다. 생명과 영광의 주가 되신 그리스도께서는 사단의 세력에서 인류를 구속하기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주셨다. 우리 구주께서는, 만족을 주지 못하는 이생의 쾌락으로부터 불멸의 미래에 그들의 소유가 될 수 있는 값없는 보화로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기 위하여 보이는 감화와 보이지 않는 감화를 통하여 끊임없이 일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말과 행동을 통하여, 세상의 매력이나 세상의 소유가 하늘 유업의 손실을 변상하기에 충분한 가치가 없다는 것을 세상에 선포하고자 하신다. 진정으로 빛과 낮의 자녀가 된 자들은 대화나 의복이나 행동에 있어서 허영적이거나 경솔하지 않고 침착하고 신중할 것이며 영혼들을 구주께로 이끌기 위한 감화력을 끊임없이 발휘하게 될 것이다. 십자가에서 반사된 그리스도의 사랑은 죄인을 위하여 탄원하고 있으며, 무한한 사랑의 줄로 우리 구주 안에서 발견한 평화와 행복으로 그를 이끌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모든 자들에게, 진실한 경건의 능력은 이생과 장차 올 생애에서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는 것과 이것만이 받아들이는 자의 영혼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의 행동과 그들의 의복과 대화, 그리고 생애의 모든 직업을 통하여 분명한 언어로 산 간증을 하라고 명령하신다.

581 하나님의 영광은 그분의 솜씨를 통하여 나타난다. 여기에 탐구해 냄으로써 정신이 강해지는 비밀들이 있다. 소설을 읽음으로 재미를 얻고 오용되어 온 정신들은 천연계에서 열린 책을 갖게 되고, 그들 주변에 있는 하나님의 작품에서 진리를 읽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무한한 능력의 지배 아래 완전한 질서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숲속 나무들의 단순한 잎, 녹색 벨벳 융단으로 대지를 덮고 있는 풀잎들, 식물과 꽃들, 위엄 있는 숲속의 나무들, 높은 산들, 화강암 바위들, 쉬임없이 요동하는 대양(大洋), 하늘에 흩뿌려져 밤 하늘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귀중한 빛의 보석들, 햇빛의 다함이 없는 부(富), 달의 장엄한 영광, 겨울의 추위, 여름의 더위, 바뀌고 순환하는 계절에서 연구의 주제들을 발견할 것이다. 여기에 심오한 사상, 상상의 확장을 요구하는 주제들이 있다.

만일 경솔하고 쾌락을 좋아하는 자들이 그들의 정신을 진실하고 참된 것을 깊이 생각하도록 허용한다면 마음은 경외심으로 충만해질 수밖에 없고, 결국 그들은 천연계의 하나님을 숭배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 작품에 나타난 그대로의 그분의 성품을 명상하고 연구하면 낮고 저급하고 무기력하게 하는 오락들로부터 정신을 떠나가게 하는 사상의 영역이 열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솜씨와 길에 대한 지식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얻기 시작한 데 불과할 것이며, 연구는 영원을 통하여 계속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정신의 모든 기능이 활동할 사상의 주제들을 사람에게 주셨다. 우리는 하늘 위와 땅 아래 계신 창조주의 품성을 읽고 사의(謝意)와 감사로 마음이 충만해 질 것이다. 모든 신경과 감각은 그분의 놀라운 솜씨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에 응답할 것이다. 사단은 세속적인 유혹물들을 창안하여 향상되고 고결해지고 고상해질 수 없는 그것들에게 육신적인 마음이 머물게 한다. 그리하여 그 능력들이 위축되고 불구가 되어, 품성의 완성을 이룰 수 있었던 남녀들이 편협하고, 연약하고, 불완전해진다.

582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세우신 위생병원이 빛과 경고와 책망의 등대로 서 있도록 계획하셨다. 그분께서는 환자들의 수용소로서 신앙적 원칙대로 경영되는 기관이 그 독특하고 거룩한 특성을 희생시키지 않고 지속되므로 같은 종류의 다른 기관들에서 발견되는 부당한 특성들로부터 구분될 수 있음을 세상에 입증하기를 바라신다. 그것은 큰 개혁을 이룩하기 위하여 그분의 손에 있는 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생애의 그릇된 습관들이 교정되고, 도덕이 향상되고, 취향들이 바뀌고, 의복이 개혁되어야 한다.

모든 종류의 질병은 불건강한 유행적 형태의 의복을 통하여 육체에 초래된다. 그러므로 치료가 효력을 나타내기 전에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질병이 분명한 결과를 타나내기 전에 이미 왜곡된 식욕이 지나치게 채워졌다. 불구가 되고 위축된 기능과 기관들은 결정적인 개혁없이 강화되고 활기롭게 될 수 없다. 그러므로 만일 위생병원에 관련된 자들이 모든 점에서 건강 개혁의 진리를 올바르게 대표하는 자가 아닐 것 같으면 결정적인 개혁이, 그들을 당연히 그렇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그 기관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의 정신이 너무도 낮은 수준을 취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또한 그들과 함께 일하실 수 없다. 사상의 경향이 바뀌어야 하고, 도덕적 감각이 각성되어 하나님의 주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참 신앙의 요지를 소유하여 말과 의복과 행동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관계를 계속적으로 인정해야 한다. 겸손이 교만의 자리를, 온건이 경솔의 자리를, 헌신이 무신앙과 부주의한 냉담의 자리를 대신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에서 여러 해 동안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자들은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도 주께서 그들에게 의탁하신 재간들을 최대한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의 모본은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의 독특하고 구별된 특성을 유지하기 보다는 세상과 일치되는 쪽에서 너무 많이 유지되어 왔다. 그들은 식욕과, 세상의 표준과 일치되게 옷을 입는 경향을 부인하기 보다는 거기에 탐닉되는 영향을 미쳐 왔다. 583 이것은 모두 하나님과 천사들이 한 백성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세상에서 불러내고, 분리되고, 구별되게 하고자 애쓰고 있는 사업과 반대가 된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고, 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힘을 구해야 한다. 세상에 죄악이 관영할 때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늘과 더욱 밀접한 연결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도적적인 악의 조류가 너무도 강한 힘으로 우리를 엄습하기 때문에 우리의 발이 반석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굳게 고정되어 있지 않는 한 우리는 중심을 잃고 물결에 휩쓸려 가게 될 것이다.

위생병원의 번영은 의사들의 지성과 지식에만 의존되지 않고 하나님의 은총에 의존된다. 만일 그것이 하나님이 축복하실 수 있는 방법대로 운영된다면 크게 성공하게 될 것이고 세상에 있는 같은 종류의 다른 어떤 기관보다 앞서 있을 것이다. 큰 빛과 큰 지식과 우수한 특권들이 주어졌다. 그러나 주어진 빛에 따라 발전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빛을 비추지 못하면 유죄의 판결을 받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의 마음은 불신의 길로 들어가고 있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사업을 의심할 이유를 안다고 생각한다.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의 길이 그들에게 의심스럽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의 믿음의 기초를 움직이는가?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우리의 믿음의 기초로 삼아서는 안 된다. 우리는 완전한 모본되신 그리스도를 본받아야 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사람들이 실수하기 때문에, 진리를 공언하는 자들의 품성에서 결함들이 보이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붙드는 손길이 약해지도록 허용한다면 언제나 미끄러지는 모래 위에 있게 될 것이다. 그들의 눈은 그들의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분에게로 돌려져야 한다. 그들은 위대한 사도의 보증으로 그들의 영혼을 강하게 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 인침이 있어 일렀으되 주께서 자기 백성을 아신다 하며.” 하나님은 속임을 당하실 수 없다. 그분은 품성들을 정확하게 읽으신다. 그분은 동기들을 달아보신다. 어떤 것도 모든 것을 감찰하시는 그분의 눈을 피하지 못한다. 생각, 마음의 의도와 목적-모든 것이 그분에게 분별된다.

의심이나 회의심에 대한 변명은 있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증거의 무게에 따라 결정할 것 같으면 그들의 믿음을 확립하기에 충분한 배려를 해 놓으셨다. 584 그러나 만일 그들이 믿기 전에 외관상의 모든 장애가 제거되기를 기다린다면 그들은 결코 진리 안에서 정착하고 뿌리를 박고 기초를 놓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외관상의 모든 어려움들을 우리의 길에서 결코 제거하지 않으실 것이다. 의심하고자 하는 자들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믿고자 하는 자들은 그들의 믿음의 기초를 둘만한 충분한 증거를 발견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의 주장은 그들 자신에게까지도 설명할 수 없다. 그들은 닻 없이 떠내려가며, 불확실의 안개 속에서 헤매고 있다. 사단은 곧 키를 쥐고 그가 원하는대로 그들의 연약한 배를 끌고간다. 그들은 그의 의지에 굴종한다. 이 마음들이 사단의 말을 듣지 않았다면 그들은 그의 궤변에 기만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 편에서 균형이 잡혀 있었다면 그들은 혼란하고 당황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과 천사들은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품성의 계발을 지켜보고 도덕적 가치를 달아보고 있다. 사단의 간계를 저항하는 자들은 불에서 연단한 금처럼 나올 것이다. 유혹의 물결에 그들의 발이 쓸려가는 자들은 하와처럼, 그들이 놀라울 정도로 지혜로워지고 그들의 무지와 좁은 양심을 벗어나 자라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하와처럼 그들은 슬프게도 기만당한 스스로를 발견할 것이다. 그들은 그림자를 쫓아가고 있었으며, 하늘의 지혜를 연약한 인간의 판단력과 바꾸고 있었다. 작은 지식이 그들을 자부심이 강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그들 스스로와 하나님께 대한 보다 깊고 철저한 지식은 그들을 다시 온전하고 지각 있는 사람으로 만들고, 진리와 천사들과 하나님 편에서 그들이 균형을 잡게 해 주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마지막 큰 날에 우리 각 사람을 심판할 것이다. 젊은이들은 과학을 이야기하며 기록된 말씀보다 더 현명하다. 그들은 그들의 제한된 이해력에 맞도록 하나님의 길과 사업을 설명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비참한 실패이다. 진실한 과학과 영감의 말씀은 완전히 조화된다. 거짓 과학은 하나님과는 상관없는 어떤 것이다. 그것은 과장된 무지이다. 이 기만적인 능력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포로로 만들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빛보다는 어둠을 택했다. 585 그분 창조 솜씨에 나타난 하나님을 지각하기에 너무도 약하고 좁은 것이 마음의 증거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마치 의심하는 것이 덕과 큰 마음의 증거인 것처럼 불신의 편에서 그들의 위치를 굳혔다. 평생 동안 온 힘을 다 기울여 연구할지라도 그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오묘를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솜씨를 유한한 마음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사단은 그들을 사로잡기 위하여 궤변을 사용하여 불신의 그물에 그들이 걸리게 한다. 만일 이 의심하는 자들이 하나님과 밀접한 연결을 이룰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당신의 목적을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밝혀주실 것이다.

신령한 것들은 영적으로 분별이 된다. 육신의 마음은 이 비밀들을 이해할 수 없다. 만일 의문을 품는 자들과 의심하는 자들이 계속해서 큰 기만자를 따를 것 같으면, 하나님의 영의 감명과 확신은 점점 줄어들고, 사단의 충동은 더욱 빈번해져서 마침내 마음은 완전히 그의 지배 아래 들어갈 것이다. 그 때에는 이 어리둥절해진 마음에 어리석은 것으로 보이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고, 하나님께서 어리석은 것으로 여기시는 것은 그들에게 지혜의 능력으로 보일 것이다.

지식의 탐구, 과학의 연구에 수반되어 온 큰 악들 중 하나는 이 연구에 종사하는 자들이 너무도 흔히 순결하고 순수한 종교의 신령한 성격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세상의 현명한 사람들은 마음에 역사하는 하나님의 영의 감화를 과학적 원칙 위에서 설명하고자 시도해 왔다. 이 면에서의 가장 작은 발전이 영혼을 회의론의 미로 가운데로 인도할 것이다. 성경의 종교는 단순히 경건의 비밀이다. 어떤 사람의 마음도 그것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개심하지 못한 마음에는 전혀 이해될 수가 없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성령의 역사를 바람에 비유하셨다.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우리는 다시, 세상의 구주께서 영적으로 기뻐하시고 말씀하신 것을 거룩한 기록에서 읽는다.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니이다.”

586 구주께서는 구원의 계획이, 스스로 현명하다고 여기는 자들, 곧 헛된 철학의 가르침으로 득의 양양해진 자들이 복음의 아름다움과 능력과 그 숨겨진 비밀을 깨달을 수 없도록 한 그런 것이기에 기뻐하셨다. 그러나 겸손한 마음을 가진 모든 자들, 곧 그들의 하늘 아버지의 뜻을 알고 행하기 위하여 가르침을 받을 수 있고, 정직하고, 어린 아이와 같은 욕망을 가진 모든 자들에게는 그분의 말씀이 그들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계시되어 있다. 하나님의 영의 역사가 거듭나지 않은 사람에게는 어리석은 것이다. 사도 바울은 말한다. “만일 우리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위생병원의 성공은 경건의 단순함을 유지하고 먹는 것과 마시는 것과 옷 입는 것과 오락에 있어서 세상의 어리석음을 피하는 데 있다. 그것은 그 모든 원칙에 있어서 개혁적이어야 한다. 영혼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그리스도와 그분의 봉사가 요구하는 장소와 시간을 빼앗기 위하여 아무것도 고안되지 않도록 하라. 이것이 생명과 평화의 길을 알지 못하고 교만과 헛된 어리석음에서 행복을 구해 온 불쌍하고 죄로 병든 영혼들을 회개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기구로서의 기관의 힘을 파괴할 것이기 때문이다.

“진실한 목적으로 서 있다”는 것이 위생병원에 관련된 모든 사람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 아무도 환자들에게 우리의 믿음을 강요하거나 그들과 신앙적인 논쟁을 하지 않아야 하는 반면에, 주의 깊게 선택된 우리의 문서들과 출판물들은 거의 모든 곳에서 눈에 띄게 해야 한다. 신앙적인 요소가 두드러져야 한다. 이것이 그 기관의 능력이 되어 왔고 언제나 그러할 것이다. 우리의 건강 기관이 세속적인 것과 유행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왜곡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의 땅에는, 병들고 고통하는 자들이 그들의 육체적 질병에서 놓임을 받고 죄로 병든 영혼들이 다른 어떤 곳에서도 발견하지 못한 평화와 안식을 예수님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장소로보다는 숙박하는 호텔과 거의 같은 위생 기관들이 많이 있다. 587 신앙적인 원칙이 두드러지고 그대로 지속되게 하라. 교만과 인기를 버리도록 하라. 단순과 검소, 친절과 성실이 어디에서나 보이게 하라. 그러면 위생병원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의도대로 될 것이다. 그러면 주님께서 은혜를 베푸실 것이다.

동료들의 감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우리의 기관들에서는 교제의 감화가 매우 크다. 친구를 구하는 것은 자연스런 일이다. 모든 사람은 친구들을 찾기도 하고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우정의 힘에 비례하여, 선을 위해서나 악을 위해서 친구들이 피차 간에 미치는 감화의 정도가 측정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동료들을 갖게 될 것이며,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반대로 영향을 받기도 할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이 함께 묶여지므로 두 사람의 감정과 취향과 원칙들이 밀접하게 혼합되는 연결은 신비로운 것이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정신을 파악하고 그 사람의 길과 행동을 모방한다. 밀초가 도장의 모양을 보유하고 있는 것처럼 마음은 교제와 교류를 통하여 생긴 인상을 보유한다. 감화는 무의식적일 수 있지만, 결코 강력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만일 젊은이들이 순결하고, 사려 깊고, 온후한 자들과 교제하도록 권유받게 되면 그 결과가 가장 건전할 것이다. 만일 주님을 두려워하는 친구들을 선택하게 되면 그 감화가 진리와 의무와 거룩함으로 이끌게 될 것이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선을 위한 하나의 능력이 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의심스러운 품행, 나쁜 행동 원리와 습관을 가진 남녀들과 교제하는 자들은 미구에 같은 길을 걸어가게 될 것이다. 육신적인 마음의 경향은 내리막 길이다. 회의론자와 교제하는 자는 미구에 회의적이 될 것이다. 비열한 자들과의 교제를 택하는 자는 가장 분명하게 비열하게 될 것이다. 악인의 꾀를 좇는 것은 죄인의 길에 서는 것이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는 것이다.

588 옳은 품성을 형성하고자 하는 모든 자들은 진지하고 사려 깊은 마음의 성향을 가진 친구들과 신앙적인 경향을 가진 친구들을 선택할 것이다. 영원을 위하여 건축하고자 값을 계산하고 소원하는 자들은 그들의 건물에 좋은 재료를 써야 한다. 만일 그들이 썩은 재목을 받아들인다면, 만일 그들이 품성의 결함으로 만족한다면 건물은 파괴되는 운명을 당하게 된다. 모든 사람은 그들이 어떻게 짓고 있는지 유의해야 한다. 유혹의 폭풍이 건물을 쓸어갈 것이다. 그러므로 튼튼하고 성실하게 지어지지 않으면 시험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훌륭한 이름은 금보다 귀하다. 젊은이들은 정신과 도덕이 열등한 자들과 교제하는 경향이 있다. 젊은이들이 사상과 감정과 행동의 표준이 낮은 자들과 즐겨 교제하는 데서 어떤 진정한 행복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어떤 사람들은 취미가 저열하고 습관이 사악하다. 이런 친구들을 택하는 모든 사람은 그들의 모본을 따를 것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두렵게 하는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이 회의론의 미로에서 방황하고 있는 것을 본다. 그 원인은 무지와 교만과 결합된 품성에 있다. 겸손은 타락한 사람이 배우기 어려운 공과이다. 하나님과 죄인들, 거룩한 율법의 위반, 그리스도를 통한 용서에 관련된 주제들에 관하여 계시된 진리에 반대하여 일어나는 인간의 마음속에는 무엇인가가 있다.

나의 형제와 자매들, 늙은이와 젊은이들이여, 그대들에게 여가의 시간이 있을 때는 성경을 펴고 그 귀중한 진리들을 마음에 간직하라. 일을 할 때는 마음을 지키고, 마음이 하나님께 머물러 있게 하라. 말은 적게 하고 명상은 많이 하라.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라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들의 말을 선택하도록 하라. 이것이 영혼의 원수에 대하여 문을 닫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하루를 기도로 시작하라. 하나님의 눈앞에서 일하는 것처럼 일하라. 그분의 천사들이 언제나 그대들 곁에서 그대들의 말과 그대들의 행동과 그대들의 일이 이루어지는 방법을 기록하고 있다. 만일 그대들이 훌륭한 권면을 외면하고, 비록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할지라도 의심하는 마음을 가지고 신앙적으로 기울여지지 않는 자들과 교제하는 길을 택하면 그대들은 미구에 그들과 같아질 것이다. 589 그대들은 그대 스스로를 유혹의 길에, 사단의 전쟁터에 두게 된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경계하지 아니하면 그의 간계에 정복당할 것이다. 어떤 기간에 신앙의 고백을 해 온 사람들이 있으나, 그들은 사실상 하나님도 없고 민감한 양심도 없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헛되고 경박하다. 그들의 대화는 저급한 수준에 속한다. 더욱 높고 더욱 고상한 사상이 배제된 채 구혼과 결혼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일꾼들이 택한 교제는 이 세상과 다음 세상에 대한 그들의 운명을 결정하고 있다. 한 때 양심적이요 성실했던 어떤 사람들은 슬프게도 변했다. 그들은 하나님과 분리되었고, 사단이 그의 편이 되도록 그들을 유혹했다. 그들은 이제 신앙이 없고 불경건해져서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악한 교제는 품성을 타락시키고, 원칙은 손상을 당하고 있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젊은이들은 위험에 처해 있다. 그러나 그들은 눈이 멀어서 그들이 좇고 있는 길의 방향과 결과를 분별하지 못한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연애의 불장난에 빠져 있다. 그들은 얼이 빠져 있는 것 같다. 이와 같은 집착에는 고상하고, 위엄 있고, 거룩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들이 사단의 충동을 받고 있으므로 그를 기쁘게 하는 그런 영향 아래 놓여 있다. 이 사람들에 대한 경고는 유의되지 않고 있다. 그들은 고집이 세고, 완고하고, 반항적이다. 그들은 경고와 권면과 책망이 그들에게 해당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이 가고 있는 길에 관심이 없다. 그들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빛과 사랑으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키고 있다. 그들은 거룩하고 영원한 사물들에 대한 모든 분별력을 잃어버린다. 그리고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의무에 대해 메마른 형식은 유지하고 있지만 이 신앙적 활동 속에 있는 핵심은 없다. 이 기만당한 영혼들은 모두 너무 늦게,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말과 행동과 동기들이 기록된다. 그러나 이 경솔하고 천박한 머리들과 딱딱한 마음들은, 하나님의 천사가 서서 그들의 귀중한 순간들이 쓰여지는 방법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깨닫는 일이 얼마나 적은가. 590 하나님께서는 모든 말과 모든 행동을 드러내실 것이다. 그분은 모든 곳에 계신다. 그분의 사자들은 비록 보이지는 않지만, 작업장과 잠자는 아파트의 방문자가 된다. 어둠에 숨겨진 일들이 드러날 것이다. 마음의 생각과 의도와 동기가 드러날 것이다.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분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난다.

일꾼들은 그들이 활동하는 모든 부서에서 예수님을 그들과 함께 계시게 해야 한다. 이루어지는 것은 무엇이든지 심사에 통과되도록 철저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마음이 일 속에 있어야 한다. 성실은 더 큰 책임이 수반되는 의무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처럼 생애의 평범한 의무에 있어서도 필수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일이 품위를 고상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게 하고자 선택하는 그대로 된다. 그들만이 그들의 직업을 전락시킬 수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우리는 모든 게으름뱅이가 자신의 매일의 양식을 위하여 힘써 일할 수밖에 없게 되기를 원한다. 일은 축복이지 저주가 아니기 때문이다. 부지런한 활동은 사단의 많은 함정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인데, 사단은 게으른 손들로 하여금 악을 행하게 만든다.

아무리 작고 비천하게 보이는 일일지라도 우리 중 아무도 일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노동은 고상한 것이다. 머리나 손으로 애써 일하는 모든 사람은 일하는 남녀들이다. 모든 사람은, 빨래통에서 일을 하거나 접시를 닦고 있을 때에도 그들이 집회에 나가고 있는 것처럼 똑같이 그들의 의무를 수행하고 그들의 신앙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손들이 가장 평범한 노동에 사용되고 있는 동안, 마음은 순결하고 거룩한 생각으로 고결하고 고상해질 수 있다. 일꾼들 중 어떤 사람들이 신앙적인 것들에 대해 존중의 결핍을 나타낸다면 그들은 일에서 떠나야 한다. 아무도 기관이 그들에게 의존되어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기관들에서 오랫동안 고용되어 온 자들은, 지금 책임 있는 일꾼들이 되어 어느 곳에서나 신임을 받고 마치 나침판이 남북을 가리키듯이 그 의무에 성실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그들의 기회들을 올바로 이용했을 것 같으면 그들은 지금 균형잡힌 품성과, 신앙적인 것들에 있어서 깊고 산 경험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일꾼들 중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었다. 591 신앙이 등한시 되고 있다. 그것은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소중히 간직되고, 그들이 어떤 사회에 던져지든지 영혼의 닻으로 인정되는 마음속에 새겨진 원칙이 되지 않고 있다. 나는 모든 일꾼들이, 이생에서의 성공과 내세의 생명을 얻는 성공은 작은 일에 충성하는 것에주로 좌우된다는 사실을 심각하게 생각하기를 바란다. 보다 더 높은 책임을 갈망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두신 바로 그 곳에서 의무를 이행하는 데 성실을 나타내야 한다.

하나님의 솜씨가 완전하다는 것은 새들의 왕인 큰 새에게서와 똑같이 가장 작은 곤충에게서도 분명히 보게 된다. 그리스도를 믿는 작은 아이의 영혼은 하나님의 보좌 주위에 있는 천사들과 똑같이 그분이 보시기에 귀중하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하나님께서 그분의 영역에서 완전하신 것과 같이 사람은 그의 영역에서 완전할 수 있다. 손이 해야 할 것을 무엇이든지 발견하면 철저하고 신속하게 해야 한다. 작은 일들에서의 성실과 정직, 작은 의무와 작은 친절의 이행은 생애의 길을 즐겁고 기쁘게 할 것이다. 그리고 지상에서의 우리의 사업이 끝나면, 충실하게 이행된 작은 의무들의 하나하나는 하나님 앞에서 귀중한 보석처럼 간직될 것이다.

소책자 협회들

나의 마지막 이상에서 나는 현대 진리의 사업의 기원과 발전을 뒤돌아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의 출판소가 처음 세워졌을 때 그 사업의 친구들은 적었고 우리 백성들은 일반적으로 가난했다. 그러나 도움을 요청하는 호소가 있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씩씩하게 앞으로 나아와서 출판 사업의 주(株)를 삼으로써그 사업을 도왔다. 주께서는 백성들이 나타낸 희생 정신에 매우 기뻐하셨다.

그 후로 26년이 흘러갔고 하나님의 섭리로 진리의 빛은 어느 곳에나 비추게 되었다. 시작은 작았다. 그러므로 사업 초기의 친구들을 통하여 큰 희생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었다. 매 발걸음마다 큰 장애물들을 만나야했고 그것들을 극복해야 했다. 592 리뷰 사에 재산을 투자한 우리의 형제들은 주께서 그들에게 하기를 바라시는 바로 그 사업을 하고 있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킬 바로 그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할 재물을 그들에게 주셨다.

시간의 경과는 큰 변화를 가져왔다. 빛은 증가되고 널리 퍼졌다. 진리를 갈망하는 백성들이, “파수꾼이여 밤이 어떻게 되었느뇨?” 하고 부르짖고 있을 때 “아침이 오나니 밤도 오리라”는 대답이 똑똑하게 주어졌다. 예언들을 철저하게 살피므로 우리는 이 세상 역사에서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이해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가깝다는 것을 분명히 안다. 이 연구의 결과가 출판물을 통하여 세상 앞에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사업이 확장되고 증가됨에 따라 더 큰 시설들이 해마다 요구되었고, 발전이 착실하게 이루어졌다. 이 인기 없는 진리에도 불구하고 그 사업에 그처럼 큰 번영이 따랐다고 하는 것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경이로운 일이었다. 그러나 증가된 빛과 확립된 진리와 사업의 발전을 위한 모든 면에서의 더 큰 장점들을 가지고도 우리의 사업들은 우리의 믿음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의 사업이 작고 우리의 영향력이 협소했을 때 우리의 출판소의 주를 사는 것이 우리 형제들에게 옳은 일이었다면, 훨씬 더 큰 사업이 추진되어 가고 거기에 따라 재물의 증가가 필요한 오늘날은 더욱 그러하지 않겠는가? 우리의 입장에 대한 증거들이 해마다 증가되어 왔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대로의 진리를 가지고 있고, 세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이므로 전설에 유의하지 않고 “확실한 예언”에 유의한다는 신선한 확신을 받아들이고 있다. 지금 우리는 성경 진리의 충분한 빛의 광채 안에서 살고 있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일어나서 그들의 행위로 그들의 믿음을 보여주도록 요구하신다. 우리의 교인수가 적었고, 유력한 자들이 우리 출판사의 주를 사는 것을 그들의 의무로 느꼈던 지난 날에는, 그들의 기도와 구제, 인내하고 극기하는 노력의 열매가 달콤한 향기처럼 하나님 앞에 상달되었다. 593 우리의 출판물들을 통하여 전달된 귀중한 생명의 떡을 받아들인 우리의 형제들과 자매들은 지난 날에 진리를 사랑했던 자들보다 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바쳐야 할 것이다.

형제들이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출판사들을 그대들의 재산으로 삼음으로써 거기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 보일 때 그대들을 축복하실 것이다. 이 기관들의 주를 소유하지 못한 자들은 이 훌륭한 사업에 그들의 재물을 투자할 특권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대들의 동정과 그대들의 기도와 그대들의 재물이 필요하다. 우리는 진심을 다한 그대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주께서 마음을 지원하도록 만들어 주시는 모든 사람이 이 기관들에 투자하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가지고 앞으로 나오기를 바라신다. 우리가 세상에 전해야 할 마지막 기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정말로 사실인가? 우리의 사업이 미구에 마치게 될 것이 사실인가? 하나님의 말씀은,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경고는 지상의 모든 지역으로 보내져야 한다.

우리의 출판사들은 이 세상에서 하나의 능력이 되었고,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 어둠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분명한 빛을 비추어주기 위하여 증가된 시설들을 갖춘 지금은 현대 진리를 깨닫고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던 과거처럼 그렇게 어렵지가 않다. 처음에 사업에 착수하게 된 자들은 악인들과 악한 천사들의 연합된 공격의 표적이었다. 그의 도구로서 사람들을 통하여 역사하고 있는 사단의 적의는 현저하게 발전되었다. 한편 신자들은 수에 있어서는 적지만 무효로 만들어 버린 하나님의 율법을 높임으로써 그분의 명예를 옹호하고, 온갖 형태의 파괴적인 오류 가운데 나타난 사단의 역사를 배격하고자 열렬하고 열심이었다.

처음부터 사단은 이 사업을 반대하였다. 그는 빛과 진리의 전진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던 자들을 땅에서 침묵시키고 쓸어버리기 위하여 그의 온 힘을 기울이기로 작정했다. 그는 언제나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 중상들과 가장 맹렬한 반대가, 귀중한 진리의 옹호자들을 낙심시킴으로써 그 진리를 뭉개버리기 위하여 주어졌다. 큰 원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의 악랄한 기만을 사용했고 매 노력은 그리스도의 추종자로 공언하는 자들 중 하나나 그 이상을 그의 편이 되게 했다. 594 육신의 마음을 가지고, 그리스도보다는 대기만자와 더 많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자들은 얼마 후에 그들의 참 특성을 드러냈고 그들 자신의 무리로 가버렸다.

사단은 진리의 친구들로 인정되는 적지 않은 사람들을 그의 지배 아래 두고, 그들을 통하여 진리의 전진에 반대되게 활동한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 가라지를 뿌리기 위하여 그들을 사용한다. 그리하여 위험이 의심되지 않았을 때 큰 악들이 우리 가운데 존재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단이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역사하고 있는 동안 신조에 철두철미한 진리의 옹호자들은 반대의 조류를 저지하고 이단들의 대홍수 가운데서 청렴한 말씀을 견지했다. 비록 교회가 많은 낙담들과 그들이 직면할 수밖에 없었던 반역적인 요소를 통하여 때로 약해질지라도 진리는 여전히 모든 충돌 속에서 더욱 밝게 빛났다. 하나님 백성의 정력은 기진해지지 않았다. 그분의 은혜의 능력은 확고부동한 자들과 진실한 자들을 활기롭게 하고, 되살아나게 하고, 고상하게 했다.

고대 이스라엘은 거듭거듭 반역적인 불평자들과 함께 고통을 받았다. 이 사람들은 반드시 약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은 아니었다. 많은 경우에 명성 있는 사람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지도에 대항하는 쪽으로 돌아섰고 그들이 한 때 열심을 가지고 일으켜 세운 사업을 무너뜨리는 일에 맹렬해졌다. 우리는 경험 속에서 이런 종류의 무엇인가가 여러 번 되풀이 된 것을 보았다. 어느 교회가 인기 있는 어떤 목사를 의지하고 인간의 팔에 신뢰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하나님의 팔만이 그것을 의지하는 모든 사람을 붙들어 줄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능력과 큰 영광으로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실 때까지,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왜곡되고 진리를 버리고 전설로 돌아갈 것이다. 교회는 조만간 고난의 때를 보게 될 것이다. 교회는 베옷을 입고 예언할 것이다. 그러나 비록 교회가 이단과 핍박을 맞이할 수밖에 없을지라도, 비록 불신자들과 배교자들을 대항하여 싸우지 않을 수 없을지라도, 교회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사단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있다. 주께서는 강철같이 진실하고 화강암같이 단단한 믿음을 가진 한 백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세상에서 그분의 준비의 날에 특별하고 영광스런 사업을 이루기 위한 그분의 기구가 되어야 한다.

595 사단의 머리를 상하지 않고서는 복음의 기별이 한 영혼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지 못하며, 한 사람의 마음에도 가 닿지 않을 것이다. 포로가 그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그의 압제에서 구원될 때마다 압제자는 패배당한다. 출판사들과 인쇄소들은 귀중한 진리의 빛을 모든 방언과 나라로 전하기 위하여 하나님 손에 쥐어진 기구들이다. 이 빛은 이교의 땅으로까지 들어가고 있으며, 미신과 있을 법한 온갖 오류를 끊임없이 몰아내고 있다.

온 열성과 열심을 다하여 진리를 전파해 온 목사들도 배교하여 우리의 원수의 대열에 가담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의 진리가 거짓말로 바뀌어지는가? 사도는 “그러나 하나님의 견고한 터는 섰으니”라고 말한다. 사람들의 믿음과 감정은 변할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진리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세천사의 기별은 확실하다. 그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어떤 사람도 악한 사람과 악한 천사들을 대항하는 일에 연합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 악한 영들은 그리스도의 대열에 가담하고자 노력하는 모든 영혼의 뒤를 밟을 것이다. 사단은 그의 손아귀에서 벗어난 먹이를 다시 찾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악한 사람들은 스스로 강한 기만을 믿음으로써 결국 저주를 받게 될 것이다. 이 사람들은 진실의 옷을 입고,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들도 미혹할 것이다.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하나님이 살아 계신 것처럼 분명하다. 그리고 사단은 그의 수단과 악랄한 능력을 다할지라도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말로 바꿀 수는 없다. 큰 원수가 하나님의 말씀을 효력 없이 만들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는 동안 진리는 점화된 등불처럼 앞을 비추어야 한다.

주께서는 우리를 빼내어 당신의 놀라운 자비를 받은 백성으로 삼으셨다. 우리가 배교자들의 시시한 이야기에 매력을 가질 것인가? 우리가 사단과 그의 무리와 함께 서는 길을 택할 것인가?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자들과 연합할 것인가? 그렇기는커녕 우리는 “주님, 나와 뱀과는 원수가 되게 하소서”라고 기도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그의 흑암의 활동에 적대감을 갖지 않는다면 그의 강한 울타리가 우리를 둘러싸게 되어 그의 독침은 어느 순간이라도 우리의 심장을 찌를 것이다. 596 우리는 그를 치명적인 원수로 간주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를 대항해야 한다. 우리는 한 치의 땅을 위해서도 싸워야 한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은 의의 갑옷으로 스스로를 무장해야 한다.

형제 자매들이여, 우리의 출판사들을 위하여 이 기관들의 주를 사기를 우리는 그대들에게 호소하는 바이다. 그대들은 두려워할 것이 전혀 없다. 그대들의 재물을 선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에 투자하라. 빛의 광선을 세상의 가장 어두운 곳으로 퍼뜨려라. 이 사업에 실패와 같은 것은 없다. 진리의 사업에 친구들이 별로 없었던 때에 그대들의 형제들이 한 것처럼 지금 그렇게 하는 것이 그대들의 특권이요 의무이다. 우리 출판소의 주를 사라. 그리하면 그대들이 거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투기 사업에 돈을 투자함으로써 모든 돈을 도둑맞는다. 우리는 그대들에게, 우리의 출판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그대들의 인색하지 않는 마음을 보여주기를 요청하는 바이다. 그것은 그대들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 그대들의 돈은 잃어버린 바 되지 않고, 그대들의 주식 자본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이자를 붙여 하늘에 보관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들에게 모든 것을 주셨다. 그대들은 그분에게 무엇을 드리겠는가? 그분은 그대들의 마음을 요구하신다. 그분께 드려라. 그것은 그분의 것이다. 그분은 그대들의 지성을 요구하신다. 그분께 드려라. 그것은 그분의 것이다. 그분은 그대의 돈을 요구하신다. 그분께 드려라. 그것은 그분의 것이다.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하나님은 그대와 그대의 소유를 요구하신다. 고귀한 시인의 말이 그대들의 마음의 정서가 되게 하라.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우리가 왜 행동하는 것처럼 믿어야 하는지 우리 스스로 알아야 할 때가 왔다. 우리는 분별없는 불신의 세대를 대항하여, 하나님을 위하여, 진리를 위하여 서야 한다. 한 때 생명의 길을 알았다가 그 자신의 마음의 확신으로부터 사단의 궤변으로 돌아간 사람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결코 맛보지 않았던 사람보다 가까이 가기가 더욱 어렵고 감명을 주기가 더욱 어렵다. 그는 악을 행하기에 지혜로울 것이다. 그는 빛과 진리를 대적할 정도로 사단에게 스스로 묶여버렸다. 나는 나의 형제들에게, 그대들의 유일의 희망을 하나님 안에 있다고 말하는 바이다. 우리가 편만한 불신앙을 저항하려면 그리스도의 의를 옷입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행위로 우리의 믿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 597 우리가 영생을 붙잡을 수 있도록 미래의 때에 대하여 우리 자신을 좋은 기초 위에 두자.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으로써가 아니고 부활하신 주님의 힘으로 활동해야 한다. 우리가 예수님을 위하여 감히 무엇을 하겠는가?

우리의 출판사들은 우리 백성 모두의 재산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그 출판사들이 재정적 곤란에서 벗어나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일을 해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들을 보급하기 위하여, 그들은 너무 낮은 값으로 제공했기 때문에 출판사로는 동일한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한 적은 이익밖에 들어올 수 없었다. 이것은 최선의 동기로 이루어졌지만 경험 있고 원시적(原始的)인 판단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출판물들의 낮은 가격으로 출판소가 일을 할 자본을 확보할 수가 없었다. 이것은 충분히 이해되지 않았고 정밀하게 검토되지도 않았다. 이와같은 낮은 가격은 사람들이 그 제품들을 낮게 평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출판물들이 일단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면 적당한 가격으로 그것들을 회복시키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

우리의 목사들은 적당한 장려금을 갖지 못했다. 그들은 살아가기 위하여 재물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들의 가격을 낮게 정하고 더욱이 그 이익금을 주로 소책자 선교 협회로 돌림으로 슬프게도 선견의 부족을 나타내었다. 이 문제들이 극단으로 기울어졌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것이다. 소책자 선교 협회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책들을 만들고 인쇄하기 위한 기구들이 번영해야 한다. 그 기구들이 위축되고, 출판사들이 빚에 눌리게 되면 소책자 선교 협회들이 성공을 보이지 않을 것이다.

고의적으로가 아니고 선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열성과 열정에 의하여 잘못된 관리가 이루어졌다. 잡지와 전도지와 소책자들의 분급과 광범위한 보급 때문에 그 출판물들을 생산하는 기구들이 위축되고 곤란해졌다. 어떤 선한 사업을 극단으로 추진할 위험은 언제나 있다. 책임 있는 사람들이, 하나의 아이디어에 집착하는 사람이 되어 넓은 분야의 다른 부분은 등한히 하고 사업의 한 부분에만 그들의 생각을 집중할 위험이 있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모든 면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매일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지 않으면 안전이 전혀 없으므로 우리 자신의 힘으로 움직이고자 하지 말라. 위험은 언제나 우리를 두르고 있다. 다른 사업들이 고통당하도록 버려져 있는 반면에 어떤 한 분야의 사업을 전문적인 것으로 만들지 않도록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98 특정한 어려움들에 대처하기 위하여 출판물들의 가격을 낮춤으로써 실수들을 범해 왔다. 이런 노력들은 바뀌어야 한다. 이런 활동을 한 사람들은 진실했다. 그들은 그들의 관대한 희사가 목사들을 자극하여 출판물들에 대한 요구를 크게 증가시키는 활동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했다.

목사들과 백성들은 우리의 출판사들을 취급하는 일에 고상하고 관대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들이 어떻게 가장 낮은 가격으로 정기 간행물과 소책자와 책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 연구하고 도모하는 대신에, 그들은 백성들의 마음을 이끌어 출판물들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각 개인으로부터의 적은 푼돈들은 좀처럼 감각되지 않았지만 수많은 출판물들로부터 취해진 이 푼돈들은 우리의 출판사들에게 수천불의 손실 요인이 되었다.

리뷰 앤드 헤랄드 지와 시조 지는 제값을 다 받아도 싼 잡지들이다. 리뷰 지는 귀중한 잡지이다. 그것은 교회에 큰 유익이 되는 내용들로 꾸며져 있으므로 모든 신자들의 가정에 놓여져야 한다. 만일 어떤 사람들이 너무 가난해서 그 잡지를 갖지 못한다면, 교회는 예약 구독금으로 그 잡지의 전액에 해당되는 돈을 모금하여 가난한 가정에 보급해야 한다. 이 계획은 가난한 사람들을 출판사나 소책자 선교 협회의 자비에 맡겨버리는 것보다 얼마나 좋을 것인가.

동일한 길이 시조 지에 대해서도 취해져야 한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 잡지는 출간 이래로 지금까지 하나의 개척지(開拓誌)로서 관심과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성장해 왔다. 이 정기 간행물들은 중요성에 있어서 하나이다. 그것들은 이 하나님의 준비의 날에 빛을 전하는 일에 특별한 일을 하기 위해 큰 분야에서 일하는 두 기구들이다. 모든 사람은 다른 것과 똑같이 그것을 세우기 위하여 열렬하게 노력해야 한다.

599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그리스도께서는 지혜와 힘을 얻고자 당신께로 피하는 자들을 도우실 것이다. 만일 그들이 심령의 겸손으로 의무와 시련을 감당하고 예수님을 의지할 것 같으면, 그분의 강한 천사가 그들 주위를 두르고, 그들이 신뢰한 분께서 모든 비상 사태에 충분한 조력자이심을 입증할 것이다.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매일 그리스도의 탁월함과 성실과 사랑을 더욱 친숙하게 알아야 한다. 그들은 확신있게,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라고 부르짖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사람들은 하나의 다툼의 감정도 없이 형제들로 일해야 한다. 각 사람은, 하나님의 눈이 동기와 목적을 살피고 심령의 가장 깊은 정서를 읽는다는 것을 알고 그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사업은 하나이다. 그러므로 만일 지도적인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마음과 감정과 사상으로 주님의 계획을 지배하고 바꾸고자 하지 않는다면, 동일한 그 사업의 두 분야에는 가장 완전한 조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의 백성들은 리뷰 지의 보급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더욱 큰 노력을 해야 한다. 만일 우리의 형제와 자매들이 이것을 이루기 위하여 더욱 큰 열성을 나타내고 더욱 꾸준한 노력을 하기만 하면 그것이 이루어질 것이다. 모든 가정이 이 잡지를 보아야 한다. 그리고 만일 그들 스스로가 가장 좋아하는 사치품과 차와 커피를 거부했다면 오늘날 매주 방문자를 맞이하고 있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빛의 기별자가 그들의 가정으로 들어오도록 돈을 지불했을 것이다. 거의 모든 가정에서 하나 이상의 세속적인 잡지들을 보는데, 그것들은 흔히 읽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훼손시키는 사랑 이야기와 악행과 살인의 흥분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리뷰 앤드 헤랄드 지 없이 지내고자 하는 자들은 많은 것을 상실하게 된다. 그 페이지들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사상의 경향을 바꾸어주고 그들에게 생명의 양식이 되는 경고와 책망과 권면을 말씀하실 것이다.

우리의 잡지들은 독자를 피곤하게 하는 긴 토론이나 교리적인 긴 논쟁으로 채워져서는 안되고, 짧고 흥미 있는 교훈적이요 실제적인 기사들을 내용으로 해야 한다. 우리 잡지들의 가격은 일을 추진할 이문이 남지 않을 정도로 낮게 책정되어서는 안 된다. 600 시조 지를 보급시키기 위하여 나타낸 동일한 관심이 리뷰 지의 보급을 확장시키는 데도 보여져야 한다. 만일 이 일이 이루어지면 그 노력에 성공이 따를 것이다. 우리는 미혹당한 땅 위에 있으며, 사단은 우리 백성들을 육신의 안전을 도모하는 요람 안에서 잠을 자도록 끊임없이 흔드는 일을 하고 있다. 우리의 모든 활동을 마비시키는 냉담, 곧 열성의 결핍이 있다. 예수님은 열성적인 일꾼이셨다. 그분의 추종자들이 그분을 의지하고 그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할 때, 그들은 거기에 상응한 결과를 보고 깨달을 것이다. 우리 출판물들의 독특한 가치를 확보하고 점차적으로 정상적인 기준으로 돌이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는 투기, 돈벌이에 대한 부르짖음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우리는 비난에 태연하고, 칭찬에 동요되지 않고 꾸준하게 전진해야 한다. 정상적인 기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과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일은 우리의 출판물들을 곤란으로부터 구원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형제들은 그들의 계획과 활동에 있어서 진부해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그들은 사업이 바로 그런 방법으로 이뤄져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올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정확한 경로를 준비하는 일에 시간과 돈을 쓸 수도 있다. 지나치게 꼼꼼해질 위험이 있다. 서적과 사람들을 수송하는 비용을 피하는 데 더욱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영향은 하나님의 사업에 나쁘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주의 깊고, 경제적이고,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큰 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우리의 출판사들은 어려움에 빠져 있다. 배틀크릭의 출판소에는 그들의 노력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지 못하면서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사람들에게 공의가 실천되지 않고 있다. 다른 사업에서는 그들이 여기서 받은 액수의 배를 벌 수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이 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그들의 사업에 양심적으로 임하고 있다.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계획들을 세우고 실천함에 있어 그분의 준비의 날에 이루어져야 할 큰 사업이 있다. 우리의 출판물들은 큰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보급되어야 한다. 많은 선교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나는 이 사업이 지나치게 기계적이요 너무도 복잡하고 까다로우므로, 그것이 단순하고, 솔직하고 분명하고 명확하게 이루어졌을 때보다 훨씬 적게 성취될 위험이 있는 것을 보았다. 601 우리는 이 기계적인 모든 부분들을 조화롭게 유지시킬 시간이나 방법이 없다.

사업의 이 분야를 진전시키기 위하여 계획을 고안하는 일에 책임을 진 우리 형제들은 일정량의 교육과 훈련이 지적으로 일하는 데는 필요하지만 이처럼 너무도 큰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세부적인 면에서는 매우 철저한 교육을 받으면서 주요한 원칙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김으로 우리는 메마르고 형식적인 일꾼들이 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혜의 역사로 자원하도록 만드신 마음이 그 사업에 적합하다.

하나님은 마음에서 우러나서 하는 사업을 원하신다. 이기심 없는 목적, 순결하고 고상한 원칙, 숭고하고 거룩한 동기를 그분께서는 받으실 것이다. 그분의 은혜와 능력이 이런 노력들과 함께 일하실 것이다. 그것이 한 백성을 그분의 오심을 위하여 준비시키는 하나님의 사업인 것을 깨닫는 모든 사람은 그들의 사심 없는 활동을 통하여 그들이 소책자 선교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문제들을 너무 꼼꼼하고 세밀하게 만들므로 마음에서 우러나는 사업을 등한히 하고 메마른 형식을 보존하는 일에 너무 많은 재물을 허비하고 너무 많은 시간을 쓸 수도 있다.

나는 예수님과 그분의 은혜의 능력이 대수롭지 않게 취급되고 있다고 그대들에게 솔직하게 말하는 바이다. 그 결과 기계적인 활동이 마음과 생애의 경건과 겸손과 성결의 자리를 대신한 사실을 보여줄 것이다. 보다 신령적이고 헌신적이고 겸손한 일꾼들은 설 수 있는 자리를 찾지 못하므로 뒤로 물러서게 된다. 젊은이들과 경험 없는 자들은 형식을 배워서 그들의 사업을 기계적으로 한다. 그러나 진정한 사랑, 곧 영혼들에 대한 부담은 느끼지 못한다. 이 엄숙하고 두려운 책임의 날에는 짜여진 형식에 집작하는 일이 적어지고, 기계적인 것도 줄어들고, 경건의 능력은 더욱 많아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늘에는 질서가 있다. 그리고 사업이 혼란과 영광 중에 추진되지 않도록지상에서도 체계와 질서가 있어야 한다. 우리의 형제들은 이 목적으로 일해 왔다. 602 그러나 우리의 목사들 중 어떤 사람들은 끊임없이 영혼들에 대한 짐을 지고 사람들을 영적인 표준으로 이끌기 위하여 변함없이 노력하고 있지만, 그다지 양심적이지 않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지도 않고 갈바리에서 반사된 그대로 영혼들의 가치를 느끼지도 않는 자들은 의료 사업에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시키는 데 있어서 형식적이 되고 스스로 무력해져서 사람들을 구주께로 데려오지도 못할 것이다.

사단은 하나님의 사업이 어리석은 형식으로 퇴보되고 영혼들을 구원하기에 무력해지게 하고자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다. 일꾼들의 정력과 열성과 효능이 모든 것을 지나치게 체계적으로 하고자 하는 노력 때문에 죽어버린 반면에, 이 복잡한 기계를 작동시키기 위해 목사들이 할 수밖에 없는 무거운 활동은 너무도 많은 시간을 빼앗기 때문에 영적인 사업은 등한해진다. 그리고 경영되어야 할 너무도 많은 것들과 함께 이 사업은 매우 큰 액수의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의 다른 분야들은 적절한 관심의 부족으로 말라 죽을 것이다.

말없는 진리의 사자들이 가을 낙엽처럼 흩어져야 하는 반면에, 우리 목사들은 이 사업을 하나의 형식으로 만들어서 헌신과 진정한 경건이 도외시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진정으로 회개하고, 자원하는 마음을 가진 이기심 없는 열 사람의 일꾼들은, 정해진 형식에다 그들의 노력을 국한시키고 기계적인 법칙을 고수하며, 영혼들에 대한 깊은 사랑이 없이 일하는 일백 명보다 선교 사업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방심하지 않는 선교 사업은 어떤 경우에도 등한시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영혼의 구원을 위해 많은 일을 성취하였다. 하나님 사업의 성공은 이 일에 매우 크게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을 하는 자들은, 영적인 사람들, 그들의 글이 예수님의 빛과 사랑을 풍기는 사람들, 사업의 짐을 느끼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기도할 줄 알고 하나님과 밀접한 연결을 이룬 남녀들이어야 한다. 준비된 마음, 성화된 의지, 건전한 판단이 필요하다. 그들은 하늘의 교사로부터 영혼들에게 호소하는 가장 성공적인 방법을 배웠을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그들의 공과들을 배웠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그들의 일을 할 것이다.

이 교육이 없으면, 그대들의 교사들로부터 형식과 법칙들에 관하여 받은 가르침이 아무리 철저한 공과일지라도 그대들은 사업에 있어서 여전히 신참자로 남게 될 것이다. 603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배워야 한다. 그대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아를 부인해야 한다. 그대들은 자신들의 목을 그리스도의 멍에 아래 두어야 한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짐을 져야 한다. 그대들은 그대 자신의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종이므로, 그분께서 명령하신 사업을 그대들이 받을 어떤 칭찬이나 명예나 영광을 위해서가 아니고 그분 자신을 위하여 하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그대들의 모든 사업 속에, 현재와 영원토록 유용할 그분의 은혜와 그분의 사랑과 그분의 헌신과 그분의 열성과 그분의 꾸준한 인내와 그분의 불요 불굴의 정력을 함께 짜넣어야 한다.

소책자 선교 사업은 좋은 사업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업이다. 그것은 결코 축소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 참 목표에서 벗어나게 할 위험이 끊임없이 있다. 선교 지역에서 활동할 문서 전도자들이 필요하다. 조야한 예절을 가진 사람들은 이 사업에 적합하지 않다. 재치와 좋은 화술과 예민한 선견과 식별력 있는 마음을 가지고 영혼들의 가치를 느끼는 남녀들이 성공할 수 있는 자들이다.

문서 전도자의 사업은 고상하다. 그러므로 그가 정직하고, 열심 있고, 꾸준하며, 그가 맡은 일을 일관되게 추진해 가면 성공할 것이다. 그의 마음은 사업에 있어야 한다. 그는 일찍 일어나서 부지런히 활동하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재능들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역경을 당하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러나 불굴의 인내로 직면하면 그것들을 극복할 것이다. 많은 것을 예절로 얻게 된다. 일꾼은 끊임없이 균형진 품성을 형성할 수 있다. 위대한 품성들이 작은 행동과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우리의 목사들에게 충분한 용기를 주지 않을 위험이 있다. 나는 목회 사업에 부름을 받은 사람들이 문서 전도자로서 선교 지역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만일 그들의 목적이 빛을 확산시키고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진리를 가정으로 직접 가져 가는 데 있다면 이것은 훌륭한 준비이다. 대화를 나누는 중에 성경의 종교를 이야기할 길이 빈번히 열리게 될 것이다. 만일 그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그대로 된다면 가정들을 방문하게 될 것이고, 일꾼들은 부드러운 마음과 영혼들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가서 말과 태도로 그리스도의 은혜의 향기를 나타낼 것이며, 큰 이익이 결실로 주어질 것이다. 604 이것은 목회를 바라는 사람에게 훌륭한 경험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사는 사람에게 우리의 믿음을 나타내지 않고 빛을 전하지 않는 책들과 그림들을 팔기 위하여 문서 전도 사업에 참여한다. 그들은 자격자로서 그들에게 주어질 수 있는 다른 것보다는 재정적인 전망이 더욱 유망하기 때문에 이 사업을 하고자 한다. 이 사람들은 복음 사업에 특별한 적합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사업에 그들을 적응시킬 경험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이런 종류의 활동으로 시간과 기회들을 잃어버리고 있다. 그들은 영혼들의 짐을 지고 사람들을 진리로 인도하는 가장 성공적인 방법에 대한 지식을 매일 얻는 일을 배우고 있지 않다. 이 사람들은 종종 하나님의 영의 확신을 저버리고 세속적인 품성의 인을 받고 그들을 위하여 생명을 주신 주님께 그들이 얼마나 큰 빚을 지고 있는지를 잊어버린다. 그들은 그들의 힘을 그들 자신의 이기적인 유익을 위하여 사용하고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기를 거절한다.

나는 하나님께서 쓰시고자 하는 사람들 주위에 쳐서, 그들을 목회 사업으로부터 돌이키게 하는 사단의 여러 가지 그물들을 보았을 때 깜짝 놀랐다. 그리스도의 종이 될 목적으로 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사람들에게 주어진 더 큰 격려가 없는 한 일꾼들의 부족이 분명히 있게 될 것이다. 사단은 사람들의 마음과 힘을 속박하고 하나님의 사물에서의 경험을 그들에게 주는 데 필수적인 의무들을 이행하지 못하게 하고자 재정적인 이득과 세속적인 이익들을 계속적이고도 끈질기게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사업에 자신들을 바치면서 앞으로 나아갈 사람들을 볼 때, 그들의 감화를 약화시킬 어떤 극단에 빠지게 하고 그들이 하나님의 영으로 균형이 잡혔다면 얻을 수 있었던 이익을 상실하게 하고자 전력을 다할 것이다.

나는 우리의 목사들이 그들의 음성 기관의 사용에 부주의함으로 큰 손해를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주의가 이 주요한 문제로 향하도록 호소되었고, 하나님의 영으로 경고와 교훈이 그들에게 주어졌다. 605 이 기관들을 사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을 배우는 것이 그들의 의무였다. 음성, 이 하늘의 선물은 선을 위한 하나의 강력한 능력이며 만일 잘못 사용되지 않았다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이다. 필수적인 모든 것은 몇 가지의 단순한 법칙들을 연구하고 양심적으로 따르는 것이었다. 그러나 약간의 상식을 활용함으로 할 수 있었던 바대로 그들 스스로를 교육시키는 대신에 그들은 웅변술의 전문가를 고용하였다.

그 결과로,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일에서 해야 할 사업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셨다고 생각하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웅변술에 혹하고 미쳐버렸다. 확신하는 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그들 앞에 이 유혹을 제시해 주는 것이었다. 그들의 관심은 신기한 것에 끌렸다. 그리고 젊은이들과 몇 목사들은 이 흥분에 도취되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일터를 떠났고 주님의 포도원에 있는 모든 것은 등한시 되었다. 그리고 웅변 학교에 출석하기 위해 그들의 돈이 지불되고 그들의 귀중한 시간이 바쳐졌다. 그들이 이 훈련에서 돌아올 때 헌신과 신앙은 그들에게서 멀어지고, 그들이 옷을 벗어버리고자 할 때 영혼들에 대한 짐도 벗어버리게 된다. 그들은 사단의 제안을 받아들였고, 사단은 그가 원하는대로 그들을 이끌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를 웅변 교사로 세웠는데, 그들은 분별력도 없고 능력도 없었다. 그리고 그들은 공중에게 스스로를 염증나게 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이 얻은 지식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의 행위가 위엄과 양식(良識)을 무효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들 측에서의 이런 공적들은, 그들이 알려진 그대로 세상에 진리의 기별을 전하기 위한 사람들로서 미래에 간직할 수 있는 어떤 감화에 대해서도 문을 닫아버렸다. 이것은 사단의 고안이었다. 화술을 계발하는 것은 좋은 일이었다. 그러나 그 한 분야에 시간과 돈을 들이고 마음을 거기에 몰두하므로 극단으로 달렸고 큰 약점을 보였다.

스스로를 안식일 준수자라고 부르는 젊은이들이 그들의 이름에다 “교수”라는 말을 붙이고 그들도 이해하지 못하는 그 말로써 공동체를 능욕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는 것이 합당하다고 보신 빛을 악용한다. 606 그들은 잘 균형잡힌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 웅변술이 하나의 별명이 되었다. 그것은 사람들을 현명하게 일할 수 없는 사업에 종사하도록 사로잡았고, 만일 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겸손하고 조심성 있게 성취하고자 노력했을 것 같으면 영광스런 성공을 거두었을 사업을 추진하는 일을 망쳐버렸다. 이 젊은이들은 권서원과 문서 전도자로서, 혹은 목회 활동을 위하여 스스로를 입증하는 인준 목사로서 현실과 영원을 위하여 일함으로 선교 지역에서 일하기에 유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웅변 교사가 된다는 생각으로 정신을 빼았겼다. 사단은 그들을 위해 쳐 놓은 그물에 그들이 사로잡힌 것을 보고 서서 웃는다.

하나님의 종들은 언제나 연합해야 한다. 그들은 강한 품성의 특성들을 억제하고 지배해야 한다. 그리고 날마다 그들은 그들이 짓고 있는 생애의 구조의 성격을 주의 깊이 반성해야 한다. 그들은 매일의 생애에서 그리스도인 신사인가? 그들의 생애에는 그들의 품성의 건물을 훌륭한 하나님의 전으로 나타나게 해 줄 고상하고 정직한 행동들이 보이는가? 하나의 부실한 목재가 배를 침몰케 하고 하나의 흠집이 사슬을 쓸모없이 만드는 것과 같이 말과 행동에 나타난 타락시키는 품성의 한 가지 특성은 악에 대한 영향을 남기게 될 것이며, 만일 극복되지 않으면 모든 덕성을 파괴할 것이다.

사람에게 있는 모든 재능은 현실과 영원을 위하여 집을 짓고 있는 일꾼이다. 비록 소유주는 깨닫지 못할지라도 날마다 건물은 올라가고 있다. 그것은 그 결함 때문에 하나의 경고의 표지로서, 혹은 거룩한 모델과의 조화 때문에 하나님과 천사들이 감탄할 하나의 건물로서 서 있어야 하는 건축물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정신적 도덕적 능력이 품성을 구성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우리가 계발해야 할 재능들이다. 그리고 적절하게 계발되기만 하면 그것이 바른 품성을 형성할 것이다. 사람이 귀중한 씨앗을 그의 손에 간직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씨가 과수는 아니다. 씨앗은 나무가 되기 전에 심겨져야 한다. 마음은 과수원이며 품성은 열매이다. 하나님께서는 계발시키고 발전시키라고 우리에게 능력들을 주셨다. 우리 스스로의 길이 우리의 품성을 결정한다. 이 능력들이 조화를 이루고 귀중한 품성을 형성하도록 훈련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 외에는 아무도 할 수 없는 사업을 갖고 있다.

607 날카롭고 거친 품성의 특성들을 가진 자들이, 훈련을 통하여 그들의 모든 쓰라린 특성들을 억제하고 뿌리 뽑지 않으면, 그들은 하나님 앞에 죄가 있다. 성급함에 굴복하는 사람은 사단을 섬기고 있는 것이다.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된다. 좋은 품성은 하나님 보시기에 오빌의 순금보다 더 귀중하다. 주께서는 사람들이 현실과 영원을 위하여 처신하기를 바라신다. 우리는 선과 악을 유산으로 받았는데, 계발을 통하여 우리가 악을 더 나쁘게, 혹은 선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유다에게서처럼 악이 우세해져야 하겠는가, 그렇지 않으면 악이 우리의 심령에서 추방되고 선이 우세해져야 하겠는가?

원칙, 정의, 정직이 언제나 간직되어야 한다. 수단이 숨겨져 있는 곳에는 정직이 머물지 못할 것이다. 그것들은 결코 합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는 바알에게 속한 것이며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동기와 행동에 있어서 지조가 바르기를 요구하신다. 모든 탐욕과 탐심은 극복되어야 한다. 정직을 친구로 택하는 자들은 그것을 그들의 모든 행동에 나타낼 것이다. 많은 계층의 사람들에게 이 사람들은 기쁨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그들이 아름답다.

사단은 모든 곳에 자기 자신을 밀어 넣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그는 친구들까지도 흩어 놓고자 한다. 언제나 이야기하고, 한담하고, 거짓 증거를 하고, 불목의 씨를 뿌리고, 다툼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다. 하늘은 이런 류의 사람들을 사단의 가장 유력한 종으로 본다. 그러나 상처를 받은 사람은 성공적인 것처럼 보이는 그의 몇 가지 노력에 대하여 아첨의 말을 듣고 칭찬받은 때보다 훨씬 위험이 적은 위치에 있다. 외견상 친구들의 칭찬이 책망보다 더 위험하다.

스스로를 칭찬하는 모든 사람은 그의 가장 좋은 활동에서 그 광택을 솔로 문지르는 것이다. 진정으로 고상한 품성은 원수들의 거짓 비난을 원망하기 위하여 몸을 굽히지 않을 것이다. 발해진 모든 말은 아무런 해를 입히지 않고 떨어진다. 왜냐하면 그것은 뒤엎을 수 없는 것을 강하게 해 주기 때문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당신 자신, 곧 인내와 사랑의 하나님과 밀접히 연합하기를 바라신다. 모든 사람은 그들의 생애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들의 명성이나 위치를 흠잡고자 하지 말라. 이것은 자기 중심의 성벽이다. 그것은 “내가 너보다 훨씬 더 좋고 훨씬 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나에게 특혜를 주신다. 너는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하고 있는 셈이다.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우리의 목사들은 하나님께서 가납하신 사람들이다. 68 그들의 출신이 어떠하든, 그들의 이전 위치가 어떠하든, 그들이 쟁기를 따랐던지, 목공소에서 일을 했던지, 혹은 대학 교육을 받았던지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으셨다면 모든 사람은 그들을 전혀 비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어떤 사람에 대해서는 얕보는 말을 하지 말라. 왜냐하면 크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의 사악 때문에 하나님께로부터 얕게 평가될 수 있는 반면에 그 사람이 주님의 눈에 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유일한 안전은 십자가 아래서 낮아지고, 우리 자신의 눈에 작아지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 그분만이 우리를 크게 만들 능력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다.

우리의 목사들은 그들이 하는 사업에서 스스로에게 공로를 돌리는 위험에 빠져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유리하게 해 주신다고 생각하고 독존적이며 자부심이 강해진다. 그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사단의 괴롭힘을 당하게 하신다. 하나님의 사업을 가납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우리는 마음의 온유와 겸손의 정신을 가지고 각각 남을 자기보다 좋게 평가해야 한다. 많은 문제가 걸려 있다. 모든 사람의 판단과 능력이 지금 필요하다. 각 사람의 일은 주의와 성실로 이루어져야 할 만큼 충분하게 중요하다. 한 사람이 모두의 일을 할 수는 없다. 각 사람은 저 마다의 위치와 특별한 그의 일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그의 사업을 이루는 방법이 심판의 시험을 견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 앞에 있는 사업은 중대하고 광범위하다. 하나님의 날은 신속히 다가오고 있다. 주님의 큰 일터에 있는 모든 일꾼들은 완전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뒤에서 선물을 받지 않고, 하늘의 구름을 타고 오는 인자의 나타나심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우리의 귀중한 시간의 한 순간도 다른 사람들을 우리 개인의 사상과 의견에 일치시키기 위해 바쳐져서는 안된다. 하나님께서는 이 위대한 사람들을, 가장 높은 믿음의 발휘와 조화로운 품성의 계발에 이르도록 교육시키기를 원하신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재능들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사업의 한 분야에 더 잘 적응된다. 한 사람이 실패한 것을 그의 형제 목사는 성취할 만큼 강할 수도 있다. 609 자신의 위치에서의 각자의 사업은 중요하다. 한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을 지배해서는 안 된다. 만일 한 사람이 일어서서 아무도 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그가 사업의 모든 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판단력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여긴다면 그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할 것이다.

나의 남편은 이것들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성화될 수만 있다면 귀중하게 될 경험과 자질들을 가지고 있다. 만일 그가 모본되시는 분을 본받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노력을 완전히 가납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해스켈, 버틀러, 휘트니, 그리고 화잇 목사가 당신 곁으로 가까이 오기를 바라셨다. 이 사람들은 귀중한 자질들을 갖출 수 있었다. 그러나 품성 가운데 그리스도께서 드러나지 않으면 이것들은 가인의 제물처럼 열납되지 않을 것이다. 그의 제물은 제물 자체로서는 좋았다. 그러나 그 속에는 구주가 없었다.

세상에 대한 사랑

____에 있는 사랑하는 형제와 자매들에게:그대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선물들이 관대하게 흩어져 있는 풍부하고 아름다운 나라에 있다. 그러나 그것들이 지혜롭게 이용되지 않으면 바로 이 축복들은 저주로 입증될 것이다. 그대들 중 어떤 사람들은 이생의 염려로 지쳐 있고, 어떤 사람들은 세상의 정신에 취해 있다. 그대들의 위치는 위험하다. 특별히 이것은 그대들 가운데 있는 젊은이들의 경우이다. 부모들이 하나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의 회심을 위하여 하나님의 영과 능력으로 지혜롭게 활동해야 했다. 계속적인 이야기가 그들을 회심시키지 못할 것이다. 책망과 제지가 흔히 필요하다. 그러나 이것들은, 책망하는 자들의 생애에 실제적인 경건이 예시되지 않을 때 흔히 지나치게 이루어진다.

우리의 말과 행동들은 우리가 맺는 열매를 구성한다. 헌신적인 생애는 매일의 산 설교이다. 그러나 내적인 경건과 진실한 헌신이 신속히 외적인 형식에 자리를 내주고 있다.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이 ____의 교회에 크게 필요하다. 610 그들은 그것을 하나님께로 가까이 접근하는 개인적인 사업으로 삼아야 한다. 아무도 대리(代理)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 모든 남녀는 두렵고 떨림으로 그들 스스로의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 사단은 진리를 고백하는 어떤 사람들을 능가하는 힘을,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 대신에 자아가 마음속에서 통치한다. 고집과 이기주의와 질투와 교만이 하나님의 임재를 차단시킨다.

하나님의 사랑이 심령을 채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의 열매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허영과 교만, 권력에 대한 애착이나 이득에 탐닉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그대가 이렇게 할 힘을 가지고 있고 그대가 이 방법으로 학대하는 자들이 그대를 막을 수 없다는 이유로 안달하고 비난하고 불평하는 것은 이기주의의 최악의 상태이다. 가정과 교회에 불화를 일으키는 것은 이기심이다. 비그리스도인적인 마음은,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있는 큰 잘못을 식별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작은 것들이 크게 확대되어 나타날 때까지 그렇게 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에게 대단히 크게 보이는 이런 작은 것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추종자들에게 하도록 맡기셨다. 그런 불행한 물목들이 교회 안에서 쓴 뿌리가 되어 많은 사람이 그것 때문에 더렵혀질 때까지 남겨놓아서는 안된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계시게 되면 마음은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부드러워지고 누그러져 안달하고 결점을 찾고 다투고 하는 일은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마음속에 있는 그리스도의 종교는 그 소유자에게 지배하고자 애쓰고 있는 열정들을 완전히 정복하게 해 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고 말씀하셨다. 이 약속은 결코 허지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조건을 이루지 않으면 우리는 그분의 은총을 누릴 수가 없다. 그렇게 함으로써 세상이 결코 줄 수는 없고 빼앗을 수도 없는 평화와 만족과 지혜가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하나의 교회로서 하나님의 풍성한 축복을 얻고자 한다면 그대들은 개인적으로 그분을 모든 생각과 계획과 사업에서 첫째요 마지막이요 최선으로 삼아야 한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첫 번째 의무이다. 겸손한 정신과 감사하는 마음은 작은 시련들과 실제적인 어려움들을 초월하여 우리를 향상시켜 줄 것이다. 611 우리가 주님의 사업에서 덜 열성적이고, 덜 활동적이며, 덜 경성할수록 마음은 자아를 더 많이 생각하고 두더지가 파놓은 흙두덕을 난관의 산으로 침소봉대 한다. 우리는 아무런 경멸을 당하지 않았을 때에도 학대받는다고 생각한다.

모세에게 지워진 하나님의 사업의 짐이 그를 능력의 사람으로 만들었다. 여러 해 동안 이드로의 양떼를 지키는 가운데, 그는 진정한 겸손을 배우는 경험을 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 모세는 우리들의 경우처럼 무능하고 망설이며 자신 없는 상태에 있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라는 명령은 감당할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모세는 그 의무를 수락했다. 그 결과를 주시해 보라. 그는 자신의 무능에 맞게 그 사업을 낮추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그의 거룩한 사명을 위해 자기 자신을 향상시키고 성결하게 하고자 가장 열렬한 노력을 했다.

만일 모세가 하나님께서 그를 대신하여 그 사업을 해 주도록 기다렸다면 그는 책임 있는 그의 위치를 위하여 결코 준비되지 않았을 것이다. 하늘에서 오는 빛은 그 빛의 필요를 느끼는 자들과, 감추인 보화처럼 그 빛을 찾는 자들에게 주어질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무활동의 상태로 전락하여 사단의 능력에 지배받기를 원하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감을 우리에게 보내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지 않으면 우리는 언제나 약하고 무능력한 상태에 머물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사업을 행할 준비를 갖추려면 많은 기도와 가장 활기로운 정신의 발휘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들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분께서 그들을 위하여 해 주기를 기다리기 때문에 그들은 차지해야 할 위치에 결코 이르지 못한다. 이생에서 유용하게 쓰이기에 적합한 모든 사람은 가장 혹독한 지적 도덕적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노력을 연합시켜 그들을 도우실 것이다.

____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계속해서 사업을 발전시키지 않고, 그들의 일상 생애에서 진리의 성화를 적절히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실패할 것이다. 그들은 모세처럼 그들의 생애를 높은 표준에 맞추지 않는다. 만일 그들이 이 일을 했을 것 같으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그들의 수에 합해져서 진리 안에서 기뻐하게 되었을 것이다. 612 우리의 성화되지 못한 생애 때문에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부터 떠나가게 하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우리의 종교는 지적인 종교 이상의 것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마음을 감동시켜야 한다. 그러면 그것이 생애에 올바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릇된 습관은 단 한 번의 노력으로 극복되지 않는다. 오직 길고 고된 투쟁을 통해서만 자아는 정복된다. 이 자아 훈련은 교회의 개 교인들이 계속해야 하며, 마음의 문 주위에 쌓인 쓰레기도 제거되어야 한다. 미구에 그들은 단 하나의 목적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잘 정리된 생애와 경건한 대화를 통하여 그들의 공언하는 바를 뒷받침할 수 있다. 그 때 비로소 그들은 죄인들에게 진리를 가르치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수 있다.

그들 자신의 가정에서 변덕스럽고, 성급하고, 헐뜯으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교회 안에 있다. 그런 사람들은 가정에서 인내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될 때까지 그들을 가르칠 사람이 필요하다. 그들은 참 종교의 첫 번째 원칙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들은 심령의 열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가정에서 채찍이 되어 왔고, 그들의 형제들을 억압하고 파괴하는 황폐시키는 하나의 우박으로 지내왔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은 “가정의 띠”, 남편이라는 이름에 합당하지 않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사랑과 동정과 경건한 생애의 진정한 위엄과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으로 가족을 함께 묶어주지 않기 때문이다.

엄숙하고 신성한 진리-세상에 전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시험하는 기별-는 우리의 생애와 품성이 변화되므로 진리의 능력이 잘 나타나게 할 가장 강한 책임을 우리 각자에게 지운다. 우리는 시간이 짧다는 것과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예언이 선언한 무서운 사건들을 계속적으로 깨달아야 한다. 우리가 공언하는 진리와 생애가 너무도 일치되지 않은 것은 이 진리들이 실제적인 것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너의 청지기 직분에 대하여 회계하자”고 말할 때 그분께 돌려주기 위하여 재산을 불리게 될 곳에 투자되었어야 할 달란트를 땅 속에 감춘다. 모세는 하나님의 사업을 하기 위하여 그의 달란트를 사용했고, 증가된 달란트가 그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위대하게 되었다. 그는 능변적이고, 인내심이 강하고, 자립적이고, 유능해져서 유한한 인간에게 지금껏 위탁된 가장 큰 사업을 하게 되었다. 613 이것은 사람들이 전심을 다하여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고 그분의 명령을 순종하기 위하여 귀를 기울일 때마다 품성에 나타나는 결과이다.

하나님의 요구에 기꺼이 순종하면 생명의 활력과 능력이 심령에 주어진다. 태양처럼 영속적인 사업은 그 일꾼과 그가 활동한 대상자들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의 능력이 아무리 제한되어 있을지라도, 그의 보잘 것 없는 영역에서 수행하는 활동은 하나님께 가납될 것이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좇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우리 백성들이 더 많은 능력을 가지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진리를 공언하지마는 그것을 실천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작은 믿음만을 가지고 하나님을 신뢰한다. 하나님의 사업과 연결된 짐을 지는 자는 소수에 불과하다. 주께서는 두뇌와 뼈와 근육의 힘을 요구하신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도 흔히 그분으로부터 거두어져 세상에 주어졌다. 세상의 사업들은 즉각적인 주목을 받지만 하나님의 사업은 이차적인 문제가 된다. 그리하여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 중요하게 되고 동시에 하나님의 요구, 곧 영적이며 영원한 사물들은 마음대로 채택될 수도 있고 기분에 따라 버려질 수도 있는 것처럼 무관심한 태도로 취급된다. 만일 정신이 하나님께 고정되고 진리가 성화시키는 영향을 마음에 미치면 자아는 그리스도안에 감추어질 것이다. 614 만일 우리가 믿노라고 공언하는 진리의 중요성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완수해야 할 거룩한 사명과 영원한 결과가 포함된 책임이 있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세속적인 모든 관심은 거기에 굴복될 것이다.

____에 있는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께 대한 그대들의 책임과 그분을 위하여 완수하도록 그대들에게 맡겨진 개인적인 사업을 깨닫지 못한다. 그대들은 진리의 이론은 가지고 있지만 심령속에 있는 그 힘을 느끼지 못한다. 열매없는 무화과나무는 하늘을 향하여 거짓 가지들을 자랑했다. 그러나 구주께서 열매를 찾으실 때, 어찌된 일인가, 잎사귀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한 개인으로서 그리고 한 교회로서 그대들을 위해 철저한 사업이 이룩되지 않는 한, 하나님의 저주는 그 열매없는 나무에 떨어진 것처럼 분명히 그대들에게 내릴 것이다.

____의 교인들은 올바로 사용하기만 하면 가치 있게 될 재능들을 소유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활동을 가납하실만큼 그들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신다는 것을 그들이 느낄 때 약한 자는 강해지고, 비겁한 자는 용감해지고, 결단력이 없는 자와 우유부단한 자는 신속하고 확고한 결단의 사람들이 될 수 있다.

이 교회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이 어떤 능력이든 그분의 사업에 함께 하는 동역자가 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그들이 그들의 길을 바꾸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세리들과 창기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고 말씀하셨을 때의 바리새인들의 위치와 동일한 위치에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에서 거룩하게 하는 진리의 감화를 느끼지 않고 거룩한 생애에서 전진하지도 않으면서 진리를 공언하는 것으로 안전을 느낀다.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한 백성으로서 다른 교단들보다 훨씬 진보된 빛을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하지만 그대들의 행위는 그대들의 공언에 부응하지 않는다. 오류의 흑암 속에서 지내온 많은 사람들은 진리가 그들의 이해력 앞에 펼쳐질 때 그 진리를 즐겁게 받아들인다. 비록 그들이 죄악 속에서 생애를 보냈을지라도 회개와 죄책감으로 하나님께 나올 때 그들은 하나님께 가납된다. 615 그런 사람들은, 큰 빛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품성을 개선하지 못한 자들보다 그리스도인의 품성 완성에 있어서 더 유리한 위치에 있다. 남녀들이 흑암 속에 남아있는 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빛과 기회들을 이용하기를 등한히 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거짓된 허영을 미워하신다. 지상에 계셨을 때, 그분은 죄인 중 괴수로 지낸 자들일지라도 죄를 뉘우치는 자들을 언제나 친절하게 취급하셨다. 그러나 그분의 질책이 모든 위선 위에는 무섭게 내렸다.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일을 맡기셨다. 아무도 그를 대신해서 그 일을 할 수는 없다. 아, 그대들이 개인적으로 안약을 발라서 그대들의 품성의 결함들을 볼 수 있고, 하나님의 사랑을 밀쳐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그대들의 사랑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여기시는지 깨달을 수 있다면 좋으련만. 그대들의 사업의 존귀함을 깨닫고 선행과 영혼 구원에 그대들이 하나님의 동역자들이라는 확증을 갖는 것만큼 그대들에게 능력을 주고 진정한 자신감과 영혼의 고귀함을 주는 것은 없다.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완전한 생애의 본을 남기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그분은 당신 앞에 있는 즐거움, 곧 사단의 손아귀에서 영혼들이 구원되어 하나님의 나라로 들어가는 것을 보는 즐거움을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셨다. “나를 따라 오너라”는 것이 그리스도의 명령이었다. 그분의 본을 따르는 자들은 거룩한 선행의 사업에 동참하고 마침내는 그들의 주님의 즐거움에 들어갈 것이다.

오늘날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을 “하나님의 친구”라고 부르셨던 것처럼 일컬음을 받을 사람이 보잘 것 없는 인생 중에 많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이 시인하시는 것을 시인하고 하나님이 정죄하는 것을 정죄한다. 그들 앞에서는 죄인까지도 두려움과 억제력을 느낀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고, 그들은 모든 사람이 깨닫고 읽는 산 편지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행동에는 부드러운 친절과 위엄과 거룩한 교양이 있는데, 이것들이 그들의 동료들의 마음을 제압하는 능력을 그들에게 준다.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대들의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분을 바라봄으로써, 그대들은 그분의 감시 아래 일하고 있다는 것과, 그분의 임재로 그대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과, 그분께서 그대들의 동기를 아신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매 발걸음마다 그대들은 이것이 예수님을 기쁘게 할 것인가, 또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인가 하고 겸손히 묻게 될 것이다. 616 아침과 저녁에 그대들의 열렬한 기도가 그분의 축복과 지도를 위하여 하나님께 상달되어야 한다. 진실한 기도는 전능하신 분을 붙들고 우리에게 승리를 준다. 그리스도인은 그의 무릎에서 유혹을 저항할 힘을 얻는다.

“가정의 띠”가 되는 아버지는 그의 자녀들을 산 믿음으로 하나님의 보좌에 붙들어 맬 것이다. 자기 자신의 힘을 신뢰하지 않고, 그는 자신의 속절없는 영혼을 예수님께 매달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힘을 붙잡는다. 형제들이여, 집에서, 그대들의 가정에서, 밤과 아침에 기도하라. 그대들의 골방에서 열렬하게 기도하라. 그리고 그대들의 일상 업무에 종사하는 동안 기도로써 영혼을 하나님께 상달시켜라.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한 것은 이런 것이었다. 조용하고 열렬한 영혼의 기도는 거룩한 향처럼 은혜의 보좌에 상달될 것이며 성소에서 드려진 것처럼 하나님이 가납할 만한 것이 될 것이다. 그분을 그렇게 찾는 모든 자들에게 그리스도는 필요한 때에 도움이 되신다. 그들은 시련의 날에 강해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발에 등이요 우리의 길에 빛이다.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먼저 점유된 마음은 사단에 대하여 요새화된다. 그리스도를 그들의 매일의 동료요 친한 친구로 삼는 자들은 보이지 않는 세계의 능력들이 그들을 완전히 두르고 있음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을 쳐다봄으로써 그들은 그분의 형상에 동화될 것이다. 쳐다봄으로 그들은 거룩한 모본으로 변화되었고, 그들의 품성은 하늘 나라를 위하여 부드러워지고, 세련되고, 고상해졌다.

____교회의 형제들이여, 진실하고 진지한 열성이 그대들의 품성과 행위에서 나타날 때, 불신자들은 그들이 알지 못하는 평화, 그들에게 생소한 평온을 그대들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대들의 태도에서 보고, 그대들의 존재에서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대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는 것을 믿을 것이다. 그대들의 사업이 그분 안에서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특성인 것을 보았다. 사단은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유혹의 길에 놓도록 이끌므로 그들의 영혼을 파멸시켰다. 그는 그리스도께 왔던 것처럼 그들에게로 와서 세상을 사랑하도록 그들을 유혹한다. 그는 그들에게 이득을 생각하고 이 사업이나 저 사업에 투자하도록 이야기한다. 그러면 그대로 믿고 그들은 그의 명령을 따른다. 617 미구에 그들은 할 수 있는대로 그들에게 유리한 거래 조건을 만들기 위하여 정직에서 벗어나는 유혹을 받는다. 그들의 길은 세상의 정의의 표준에는 완전히 합법적인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법의 시험을 통과하지는 못한다. 그들의 동기가 그들의 형제들에게 의문거리가 되고 그들이 스스로를 섬기기위해 지나치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의 유익을 위하여 신성하게 지켜졌어야 할 귀중한 감화가 희생된다는 의심을 받게 된다. 세속적인 이득을 위하여 자신의 정직을 파는 사기꾼의 손에서 재정적인 성공이 될 수 있는 사업은 그리스도의 추종자에게는 전혀 적합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모든 투기 사업은 보이지 않는 시련과 어려움이 수반되고, 거기에 종사하는 자들에게 무서운 고난이 된다. 자연히 그 형제들의 동기가 비난 받을 환경들이 흔히 생긴다. 그러나 비록 무엇인가 결정적으로 잘못이 보일지라도 그것들이 반드시 진실한 품성의 시험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사람의 경험과 운명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품성은 개인이 스스로를 처하게 한 환경의 힘에 의하여 변화된다.

나는 우리 백성들이 투기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 위험한 시도임을 보았다. 그들은 그것에 의하여 스스로를 원수의 땅에 두고, 큰 유혹과 실망과 시련과 손실을 당한다. 그 때에 제정신이 아닌 불안, 현실의 환경이 허용하는 것 이상으로 빨리 재물을 얻고자 하는 열렬한 욕망이 생긴다. 그들의 환경은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희망에 따라 변화된다. 그러나 빈번히 그들의 기대는 이루어지지 않고, 그들은 낙심하고, 전진하기보다는 뒤로 물러간다. 이것이 ____에 있는 몇 사람의 경우이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물러가고 있다. 주께서 우리의 사랑하는 형제들 중 몇 사람을 그들의 투기 사업에서 번영케 하셨다면 그것은 그들의 영원한 멸망을 입증할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백성을 사랑하신다. 그분은 불행하게 된 자들도 사랑하신다. 만일 그들이 그분께서 가르쳐 주고자 하시는 교훈을 배울 것 같으면 그들의 실패는 끝에 가서 귀중한 승리로 입증될 것이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을 몰아냈다. 618 쓰레기가 마음의 문에서 제거될 때 그 문은 그리스도의 초청에 응답하여 열려지고, 그분께서 들어오셔서 영혼의 성전을 점유하실 것이다. 사도의 이 말들을 더욱 주의깊이 주시했다면 많은 시련에서 구제되었을 것이다.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현재만이 우리가 신뢰할 수 있는 날이다. 각 사람에게는 구속주의 나라를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어야 할 어떤 특별한 재능이나 능력이 위탁되어 있다. 하나님의 모든 책임 있는 대리자들은, 가장 낮고 불명료한 자로부터 교회 안에서 높은 위치에 있는 자들에 이르기까지, 주님의 재산을 위탁받고 있다.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일할 수 있는 것은 목사만이 아니다. 가장 적은 재능을 가진 자들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을 사용하는 데서 면제되지 않는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재능은 증가될 것이다. 도덕적인 책임을 소홀이 하는 것이나 작은 사건들을 멸시하는 것은 둘 다 안전하지 않다. 하나님의 섭리는 사람들의 다양한 능력에 따라 그분의 일을 할당한다. 어떤 사람도 그들이 결코 소유하지 않은 재능으로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는 없으며 또 그것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기 때문에 슬퍼하지 말아야 한다.

긿긿의 교회가 약한 큰 원인 중 하나는 그들의 달란트를 계발시키는 대신에 그것들을 수건에 싸서 땅 속에 묻어 둔 것이었다. 619 비록 어떤 사람들은 한 달란트로 제한되어 있을지라도 그들이 그 하나를 활용하면 그것이 불어날 것이다. 하나님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에 따라 봉사를 평가하시며 그가 가지고 있지 않는 것에 따라 하지는 않으신다. 만일 우리가 충절과 사랑으로 매일의 의무를 이행할 것 같으면 우리가 마치 보다 큰 사업을 성취한 것처럼 주님의 인정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가 적은 달란트와 보잘 것 없는 의무 수행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고 있다면 우리는 큰 봉사를 하고 큰 달란트로 장사하고자 열망하지 않아야 한다. 작은 일상의 의무들을 멸시해 버리고 더 큰 책임들을 찾음으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바로 그 일을 하는 데 완전히 실패한다.

아, 내가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봉사를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이 교회에 상기시켜 줄 수 있다면 좋으련만!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그리스도의 종이 되었는가? 그런데 그대들의 시간 중 대부분을 그대 자신을 섬기는 데 바친다면 주께서 그대들의 청지기 직분에 대하여 회계하라고 명령하실 때, 그대들은 주님께 어떤 대답을 하겠는가? 우리에게 위탁된 달란트는, 재산의 달란트이든, 힘의 달란트이든, 지능의 달란트이든 우리의 것이 아니다. 만일 우리가 그것들 중 일부나 전부를 남용하면 우리는 우리의 무가치한 청지기 직분에 대하여 공정하게 정죄받게 될 것이다. 우리에게는 하나님께 속한 것들을 그분께 돌려드려야 할 매우 큰 책임이 지워져 있다.

이 교회가 혼수 상태에서 깨어나 세상의 정신을 떨쳐버리지 않을 것 같으면, 그들은 그들의 기회와 특권을 잃어버리되, 영원히 잃어버렸다는 것을 너무 늦게 깨닫고 슬퍼할 것이다. 주께서는 때때로 세속적인 사물에서의 번영을 통하여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신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들이 당신의 선물들을 올바로 사용하도록 의도하신다. 그들의 재물, 그들의 시간, 그들의 힘, 그들의 기회들은 모두 하나님의 것이다. 이 모든 축복들에 대하여 그들은 주신 분께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 형제들 사이에 가난과 궁핍이 보이고 우리 자신의 필요가 공급되므로 그들에게서 구제가 보류되고 있는 동안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밝혀진 분명한 의무를 등한히 한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줄 수 있도록 우리에게 관대하게 주신다. 이기심을 극복하고 영혼을 고상하고 순결하게 하는 것이 자선이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달란트를 남용한다. 그들은 그분의 사업의 필요를 보지 않기 위하여 그들의 눈을 감고, 가난한 자들을 먹이고 벗은 자들을 입히라는 그들의 의무를 알려주는 음성을 듣지 않기 위하여 그들의 귀를 돌린다. 620 하나님의 자녀로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재물이 선물과 헌금의 형태로 주신 분에게로 돌아갈까 염려하여 세상에 투자하고자 열망하는 것 같다. 그들은 그들의 신성한 사명을 잊어버렸다. 그러므로 만일 그들이 자신들의 이기적인 마음의 지시를 따르고 그들의 귀중한 시간과 재물을 그들의 교만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쓴다면, 하나님께서는 불운을 당하게 하실 것이고, 그들은 그들의 배은망덕 때문에 고통스런 궁핍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분은 그분의 요구를 깨달을 수 있는 더욱 충성된 청지기들에게 당신의 달란트를 맡기실 것이다.

부는 선을 행할 수도 악을 행할 수도 있는 능력이다. 만일 올바로 사용되면 그것은 계속적인 감사의 근원이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것들이 사용되기를 바라셨던 대로 사용됨으로 하나님의 선물이 고맙게 여겨지고 주신 분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바치지 않고 고통 중에 있는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는 자들은 그분의 보응하는 공의의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좋은 선물을 신뢰함으로 우리에게 주신 우리의 하늘 아버지는 우리의 무지와 우리의 약점과 우리의 속절없는 상태를 불쌍히 여기신다. 우리를 죽음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랑하는 아들을 값없이 주셨다. 그분은 우리가 우리 자신의 것으로 요구하는 모든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고통 중에 있는 가난한 자들을 등한히 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등한히 하는 것이다. 그분께서는 가난한 자들을 지상에 있는 당신의 대표자들이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나타낸 동정과 자비는 마치 그분에게 나타낸 것처럼 그리스도께 가납된다.

주님의 가난한 자들이 등한시 되고 잊혀진 바 되거나 차가운 시선과 가혹한 말로 대해지면, 죄인은 그가 그분의 성도가 된 인간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등한히 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 구주께서는 당신의 관심을 고통 중에 있는 인간의 관심과 동일시하신다. 부모의 마음이 불쌍히 여기는 동정심으로 그의 어린 자녀 중 고통하는 자를 애석히 여기는 것처럼, 우리의 구속주의 마음은 당신의 지상 자녀들 중 가장 가난하고 가장 비천한 자를 동정하신다. 그분은 당신이 고통당하고 압제받는 자들에 대하여 느끼는 그 사랑을 우리의 마음에 일깨워 주기 위하여 그들을 우리 가운데 두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잘못하고, 그들을 소홀히 하고, 학대하는 자에게 당신의 심판이 내리게 하실 것이다.

예수께서 인간의 모든 불행과 슬픔, 빈곤과 고통을 당신의 마음속에 받아들이시고 그것들이 당신 자신의 경험의 한 부분이 되게 하신 것을 생각해 보라. 621 비록 그분은 생명의 왕이셨지만, 그분은 당신의 위치를 위대하고 존귀한 자들과 함께 하지 않으시고 비천한 자들과 압제받는 자들과 고통받는 자들과 함께 하셨다. 그분은 멸시받는 나사렛 사람이셨다. 그분은 머리 둘 곳이 없었다. 그분은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고, 우리는 그분의 빈곤을 통하여 부하게 되었다. 그분은 지금 영광의 왕이시다. 그분께서 왕으로 관을 쓰고 오신다면 수백만의 사람들이 그분께 경의를 표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그분께 영광을 돌리고자 서로 경쟁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그분 앞에 나타나고자 간청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성도가 된 사람을 통하여 그분을 영접할 기회가 지금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 하나님은 그대들이 그분의 선물들을 깨닫고 그것들을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기를 원하신다. 나는 그대들이 진실하고 사심이 없는 자비를 향하여 그대들의 마음을 열기를 호소하는 바이다.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한 교회로서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에 대한 의무를 슬프게도 등한히 해 왔다. 법칙과 제재를 그들에게 과하는 한편, 그대들의 품성이 그리스도와 같은 편이며 사단의 편이 아니라는 것을 그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크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린이들은 끊임없는 주시와 부드러운 사랑이 필요하다. 그들을 그대들의 마음에 결속시키고 그들 앞에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과 함께 사랑을 언제나 제시해 주라.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그들 자신의 정신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대들의 자녀들을 제지하고 경고하는 것이 요망되는 것의 전부가 아니다. 그대들은 겸손하게 하나님과 동행함과 동시에 공정하게 행동하고 자비를 사랑하는 것을 조만간 배워야 한다. 모든 것은 젊은이들의 마음에 인상으로 남게 된다. 얼굴은 관찰되고, 음성은 감화를 끼치며, 행동은 그들에게 철저히 모방된다. 까다롭고 성미 급한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배우지 않을 수도 있었던 것을, 그들의 것이 되어 그들의 생애의 어떤 시점에서 온 세상에 미치게 될 교훈들을 자녀들에게 주고 있다.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의 생애에서 신앙과 일치되는 일관성을 보아야 한다. 모순이 없는 생애로 일관되고 극기를 실천함으로 부모들은 자녀들의 품성을 꼴 지을 수 있다.

너무 많은 근심과 짐이 우리의 가정 안으로 들어오고, 자연 그대로의 단순과 평화와 행복은 너무 적게 간직된다. 바깥 세상이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염려를 적게 하고 가족의 구성원들에 대해서는 더욱 사려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622 과시와 세속적인 예절에 대한 애정은 적어지고 가족의 구성원들 사이의 친절과 사랑, 쾌활과 그리스도인의 예절은 훨씬 더 많아져야 한다. 많은 사람이 가정을 매력 있고 즐거운 장소로 만드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감사하는 마음과 친절한 표정은 부와 호사보다 가치가 있으며, 단순한 것들에서 얻는 만족은 사랑이 그곳에 있다면 가정을 행복하게 해 줄 것이다.

우리의 구주 예수님은 왕의 위엄을 지니시고 세상을 거니셨다. 그러나 그분은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셨다. 그분은 쾌활과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다니셨기 때문에 모든 가정에 빛과 축복이 되셨다. 아, 우리의 가정을 아름답게 꾸며 줄 것을 얻기 위하여 마음의 열망을 적게 하고 어려운 것들을 얻기 위한 투쟁을 적게 하는 것으로 만족할 수 있다면 좋으련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배보다 더 귀중하게 여기시는, 겸손하고 조용한 정신은 간직하고 있지 않다. 단순과 온유와 진정한 애정의 덕성은 가장 비천한 가정을 천국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평화와 만족으로부터 분리되는 것보다 모든 불편을 즐겁게 감수하는 것이 더욱 좋다.

그대들은 세상에서 하나님도 없고 희망도 없는 그대들의 자녀들의 슬픈 상태를 보고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겸비하게 할 필요가 크다. 통속적이요 세속적인 일들이 영원한 사업과 같은 수준에 놓여졌기 때문에 그들은 신령한 사물들을 식별하지도 존중하지도 않는다.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처럼 마음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분과 연결되기만 하면 그들의 봉사를 하나님께서 받아 주실 젊은이들이 그대들 사이에 있다. 그러나 오늘날 젊은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위험을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고상한 인격을 소유하려면 도덕적 용기와 유혹에 대한 끊임없는 저항이 크게 필요하다. 하나님 앞에 더럽혀지지 않은 품성은 드물다. 그들 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지 않고 죽음을 향한 넓은 길을 가는 많은 사람들이 그대들의 자녀들의 친구가 되고자 기다리고 있다. 나는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위험, 특별히 불행한 결혼을 할 위험을 보고 느끼게 해 주었으면 한다.

사랑하는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의 야생 귀리를 뿌리는 데 보낸 적은 시간이, 그대들의 온 생애를 쓰라리게 하는 수확을 거두게 할 것이다. 경솔한 한 시간, 유혹에 한 번 넘어진 것이 그대들의 온 생애를 그릇된 방향으로 돌리게 될 것이다. 623 그대들은 단 한 번만 젊은 시절을 보낼 수 있다. 그 시기를 유용하게 만들라. 그대들이 일단 지나가 버리면 그대들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하여 결코 돌아올 수 없다. 하나님과 연결되기를 거절하고 유혹의 길에 스스로를 빠뜨리는 자는 분명히 타락할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젊은이들을 시험하고 계신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부주의와 불경은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그들에게 보여준 잘못된 모본 때문이라고 변명해 왔다. 그러나 이것이 올바른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어떤 사람을 저지하지는 않을 것이다. 마지막 심판의 날에 그대들은 지금 탄원하는 것처럼 그런 변명을 하지 못할 것이다. 그대들이 길을 알고서도 그 길을 걷고자 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대들은 공정하게 심판을 받을 것이다.

대기만자, 사단은 자신을 빛의 천사로 바꾸어 그럴듯한 유혹물을 가지고 젊은이들에게로 와서 한걸음씩 의무의 길에서 벗어나도록 그들을 납득시키는 데 성공한다. 그는 비방자, 기만자, 거짓말쟁이, 훼방자, 살인자로 묘사된다.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모든 범법은 영혼으로 정죄를 당하게 하며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받게 한다. 마음의 생각은 하나님께 식별된다. 불순한 생각들이 간직될 때, 그것들은 죄가 되며 영혼이 정죄를 당하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될 필요는 없다. 영혼의 순결이 더럽혀지면 유혹자는 승리를 거둔다.

각 사람은 자기의 정욕에 끌려가 꾀임을 받을 때 유혹을 받는다. 그는 자기 자신의 성벽을 따름으로 덕성과 진실한 선의 길에서 벗어나게 된다. 만일 젊은이들이 도덕적 절개를 소유했다면 가장 강한 유혹이 제시되어도 허사가 되고 말 것이다. 모든 사단의 군대의 힘으로도 유혹받는 자를 범죄하게 하지는 못한다.

젊은이들 중 어떤 사람들은 허영과 어리석음에 그들의 힘을 낭비하고 있을지라도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정신을 훈련시키고, 지식을 쌓고, 생애의 전쟁에 참여해 성공을 확정짓고자 갑옷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애정을 하나님께 바치지 않으면 그들이 아무리 높이 오르고자 시도할지라도 그들은 생애의 성공을 거둘 수 없다. 624 만일 그들이 온 마음으로 주께로 돌아가 의를 행하고자 하는 그들의 목적을 가장 경미한 정도로라도 약화시키고자 하는 자들의 아첨하는 말들을 거절한다면 그들은 하나님 안에서 힘과 확신을 갖게 될 것이다.

사교를 좋아하는 자들은 빈번히 이런 특성에 탐닉되어 그것이 정욕을 지배하기까지 이른다. 아름답게 꾸미고, 오락의 장소들을 찾아가고, 허영보다 더 못한 문제들을 놓고 웃고 잡담하고 이것이 그들의 생애의 목적이다. 그들은 성경을 읽고 하늘의 사물들을 명상하는 일을 지속할 수 없다. 그들은 흥분시키는 무엇인가가 없으면 불행하다. 그들은 행복해질 수 있는 힘을 그들 속에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 자신처럼 분별없고 무모한 다른 젊은이들의 회합에 행복을 의존한다. 고상한 목적에 돌려져야 할 능력을 그들은 어리석음과 정신적 낭비에 쓴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것과 기도하는 시간에서 기쁨과 행복을 발견하는 젊은이들은 생명의 샘에서 마심으로 끊임없이 새로움을 얻는다. 그는 탁월한 도덕의 표준과 다른 사람들이 품을 수 없는 사상의 넓이에 이를 것이다. 하나님과의 교통은 훌륭한 사상과, 고상한 포부와, 진리에 대한 분명한 지각과 높은 행동의 목적을 고무시킨다. 이와같이 그들의 영혼을 하나님과 연결시키는 자들은 그분의 아들과 딸로 그분께 인정을 받는다. 그들은 주께서 그들을 세상의 빛과 지혜의 통로로 삼을 때까지 끊임없이 점점 더 높이 이르러 하나님과 영원에 대하여 더욱 분명한 견해를 얻게 된다.

긿긿에 있는 어떤 젊은이들은 죄로 굳어진 상태이다. 그들은 상스럽고, 무례하고, 거칠고, 반역적이다. 그들은 큰 빛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것을 거절했다. 만일 그들이 지금 평화의 길을 택한다면 그들은 감정에서보다는 원칙에서 그렇게 해야 한다. 죄와 거룩함은 타협할 수 없다. 성경은 불경건을 찬성하는 말이 없고, 완고하고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 대하여 관용과 사랑의 달콤한 말을 하지 않는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당신께로 이끌기 위하여 오셨다. 그분의 추종자들은 안락과 명성에 어떤 희생이 있든지, 재산이나 생명에 어떤 위험이 있든지 그분의 영광스런 모본의 빛 가운데서 걸어가야 한다. 오직 이 길에서만 그들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울 수 있다.

625 매우 값진 진주가 젊은이들에게 주어져 있다. 그들은 모든 것을 팔아 이 진주를 살 수도 있고 그것을 거절하고 무한한 손실을 당할 수도 있다. 하늘은 하나님의 말씀에 밝혀진 조건에 일치되는 모든 사람이 얻을 수 있다. 우리의 구속주께서는 죽기까지 복종하셨다. 그분은 자기 자신을 속죄 제물로 주셨다. 그대들은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구속되었다.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은 그대 자신의 힘으로 진지한 목적을 세울 수도 있고, 하나님의 영이 지배하는 감화에 마음을 굴복시키지 않고서도 바른 길을 따를 수 있다고 스스로 자부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대들은 이렇게 함으로 행복해지지 않는다. 들떠있는 그대들의 정신은 변화를 요구하고 오락과 유쾌한 기분과 젊은 친구들과의 교제에서 쾌락을 갈망한다. 그대들은 물을 저장하지 못하는 터진 웅덩이를 파고 있다. 하나의 기만적인 능력이 그대의 정신과 행동을 지배한다. 행복은 오직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에서만 발견되어야 한다. 그대들의 마음이 반역으로 충만해 있기 때문에 그것이 그대들의 말을 통해서 나온다. 그대들의 이기적인 기도와 종교적인 형식이 양심을 진정시킬 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그대들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이다. 그대들의 본질은 새로워지지 않았다.

예수님의 귀중한 피는 죄의 더움에서 영혼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준비된 샘이다. 그대들이 그분을 그대들의 친구로 삼고자 결심하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부터 새롭고 영구적인 빛이 비칠 것이다. 사랑하는 구주의 희생과 중보에 대한 진정한 깨달음은 죄로 굳어진 마음을 깨뜨릴 것이다. 그리하여 사랑과 감사와 겸비가 영혼에 이르러 올 것이다. 예수께 마음이 굴복되면, 반역자가 정복되어 회개자가 되고, 순종하는 영혼의 언어는,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는 말이 된다. 이것이 진정한 성경의 종교이다. 여기에 못 미치는 모든 것은 하나의 기만이다.

젊은이들은 자유와 빛이,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에 대한 계속적인 신뢰와 함께 극기와 끊임없는 경성을 통해서만 간직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성령께서 심령에 역사하고 있을 때 사람의 의지와 능력이 그 감화에 반응해야 한다. 626 예수님 안에 거하는 자들은 하나님 안에서 행복하고, 즐겁고, 기쁠 것이다. 침착한 온순이 음성을 특징짓고, 신령하고 영원한 사물들에 대한 존경이 행동에 나타나고, 음악, 즐거운 음악이 입술에서 울려나올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보좌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이것이 경건의 비밀이며, 쉽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느끼고 향유할 수는 있다. 완고하고 반역적인 마음은 하나님의 은혜의 모든 유쾌한 감화와 성령 안에 있는 모든 기쁨에 대하여 문을 닫을 수가 있다. 그러나 지혜의 길은 즐거움의 길이며, 그 모든 길은 평안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더욱 밀접하게 연결하면 할수록 우리의 말과 행동은 부드럽게 하고 변화시키는 그분의 은혜를 더욱더 드러낼 것이다.

나는 긿꺙있는 젊은이들에게 너무 늦기 전에 그들의 길을 깊이 생각하고 그들의 행동 노선을 바꾸도록 호소하는 바이다. 그대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대들의 역량을 자랑한다. 그러나 그대들이 관리하도록 위탁된 달란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만일 그 하늘의 선물들이 사단을 섬기는 데 사용된다면 그대가 받을 정죄의 선고는 더욱 클 것이다. 하나님은 그대들 없이도 하실 수 있지만 그대들은 하나님 없이 할 수 없다. 예수님이 없으면 고난당할 자는 그대들이다. 하나님의 명령이 긿꺙있는 젊은이들 중 어떤 사람들에게는 질려와 가시처럼 되어 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진리의 지식은 그들이 죄악의 쾌락 속으로 빠져들기 어렵게 만든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마음속에서 완전히 배제해 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주어져 있는 제지에는 참을 수 없는 느낌이 있다. 그들은 이 경고의 음성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그들은 가시채를 뒷발질하고 많은 슬픔으로 스스로를 찌르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아, 그들이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영을 근심시켜 떠나가게 하기 전에 생명수 샘으로 나왔다면 좋았을 것을!

교인들에게 몇 마디 더 부언하는 바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베옷을 입고, 우리의 몸을 아프게 하고, 건강에 좋고 자양분 있는 음식을 스스로 거부함으로 우리 자신이 십자가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세상을 등지고 수도원 안에 우리 스스로를 가두고 우리의 동료 인간들에게 선을 행하지 않으면서 이것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이다 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627 우리는 쓸데없이 건강과 생명을 버리도록 요구받지도 않았고, 그리스도인 생애의 언덕으로 탄식하러 올라가면서 즐거워하고 만족해하고 행복해하고 기뻐하는 것이 죄라고 느끼도록 요구받지도 않았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우리의 죄악적인 정욕을 지배하는 것이며, 비록 그렇게 하는 것이 불리한 경우일지라도 그리스도인의 예절을 실천하는 것이며, 궁핍하고 고통 중에 있는 자들의 필요를 깨닫고 그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우리 자신을 부인하는 것이며, 그렇게 할 때에 우리의 재물과 인내력이 허비될지라도 집 없는 고아들에게 우리의 마음 문을 여는 것이다. 이것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메면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광의 왕관을 입증할 십자가이다.

형제들이여, 비록 세상이 그대들의 노력을 인정해 주지 않고 그대들에게 신임장을 주지 않을지라도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들의 생애를 선한 행실로 채우라. 이것이 극기이다. 이기심은 교인들이 언제나 그들의 어깨에 메고 있는 가장 괴로운 멍에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추종자로 공언하는 자들도 그것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 그대들이 가지고 있는 것 모두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그분께서 과부와 고아들을 위하여 그대들에게 주신 풍성한 선물들을 이기적으로 저장해 두지 않도록 조심하라.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영광, 당신의 명예, 당신의 높은 통치권을 버리시고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시므로 우리가 그분의 가난을 통하여 부요해지게 하셨다. 이제 절실한 질문이 주어진다. 황폐한 세상을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주신 예수님을 위해 우리가 개인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의복의 단순함

628 산상 설교에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추종자들이 지상의 사물에 그들의 마음이 몰두되도록 허용하지 말아야 할 것을 권면하신다. 그분께서는 분명히 말씀하신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이 말씀들은 의미가 충분하다. 그것들은 예수님의 시대에도 적절했고 우리 시대에도 적절하다. 예수님은 여기서 들꽃들의 자연적인 단순함을 의복의 인공적인 장식과 대조시킨다. 그분께서는 솔로몬의 영광이 자연적인 아름다움 속에 있는 꽃들 중 하나와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하신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교훈이 있다. 예수님은 의복에 주어진 관심과 강한 애착을 주목하시고, 거기에 너무 많은 생각을 바치지 말라고 우리를 경고하시고, 사실상 우리에게 명령하셨다. 우리가 그분의 말씀에 주의 깊이 유의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솔로몬은 외적인 과시에 대한 생각에 너무 몰두되었기 때문에 그는 지혜의 하나님과 끊임없는 연결을 이루므로 그의 정신이 향상하는 데 실패했다. 품성의 완성과 아름다움은 외적인 아름다움을 얻기 위한 그의 시도 때문에 간과되었다. 그는 세상 앞에서 자기 자신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그의 명예와 품성의 정직을 팔고, 마침내 백성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부과함으로 그의 사치를 지탱하는 전제군주가 되었다. 그는 먼저 마음이 부패해졌고, 다음으로 하나님을 배반했고, 마지막으로 우상 숭배자가 되었다.

우리의 자매들이 의복의 단순함에서 떠나 세상의 유행을 사랑하는 마음을 계발하는 것을 볼 때 우리는 괴로움을 느낀다. 이런 방향으로 발걸음을 옮김으로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키고 내적인 단장을 등한히 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그들의 시간을 불필요한 의복의 장식에 써도 좋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629 그것이 성경을 연구하여 예언들과 그리스도의 실제적인 교훈에 관한 철저한 지식을 얻는 데 사용되었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양심적으로 주님의 축복을 구할 수 없는 어떤 일에 종사해서는 안 된다. 나의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자신들의 의복을 입는 쓸데 없는 일에서 깨끗한 양심을 느끼는가? 가장자리 주름 장식, 나비 넥타이, 리본 등으로 마음을 혼란케 하고 있으면서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그대들의 노력에 축복해 달라는 기도로 영혼을 하나님께 상달시킬 수 있겠는가? 이런 방법으로 사용된 시간은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그대들 스스로의 정신을 계발시키는 데 바쳐졌어야 한다.

우리 자매들 중 많은 사람들은 훌륭한 재능을 가진 자들이다. 만일 그들의 재능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었다면 그들은 많은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데 성공을 거두었을 것이다. 그들은 사업의 부담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그들의 능력을 활동 불능으로 만들고 위축시킨 의복의 사치와 이 세상의 염려가 없었다면 구원할 수도 있었던 영혼들에 대하여 책임이 없겠는가? 사단은 여자들이 의복 문제에 너무도 전념하여 다른 것은 거의 생각할 수 없도록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하여 유행을 고안했다.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도록 어머니들에게 지워진 의무들은 의복에 대한 현재의 태도가 고수되는 동안 수행될 수 없다. 그들은 진리를 이해하여 자녀들에게 그것을 가르치기 위하여 기도하고 성경을 연구할 시간이 없다. 하나님과 진리에 대한 지식이 날마다 증가되는 것이 모든 사람의 특권일 뿐 아니라 의무이다. 그러나 마음을 너무 사로잡아서 이 일이 이루어질 수 없게 할 어떤 것을 사단이 고안할 수만 있다면 그의 목적은 이루어진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기도회에 참석하는 것과 종교적 행사에 가담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이유는 그들의 마음이 다른 것들에 바쳐져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의복 문제에 있어서 세상을 본받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그렇게 하고 있는 동안, 선한 행실로 그들의 빛을 비춤으로 그들이 도와주었어야 할 영혼들은 이 외관만의 그리스도인들의 모순된 태도로 말미암아 불신 가운데서 강해진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자매들이 산뜻하고 단순한 옷을 입고 주님의 사업에 열렬히 임하는 것을 보기를 기뻐하신다. 630 그들은 능력에 있어서 부족하지 않다. 만일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달란트를 올바로 사용할 것 같으면 그들의 능률은 크게 증가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지금 쓸데없는 일에 사용하고 있는 시간을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여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데 바쳤다면, 그들 스스로의 정신은 진리의 보화로 풍요로워지고, 우리의 믿음의 이유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 때문에 힘을 얻고 존귀해졌을 것이다. 우리의 자매들이 양심적인 성경상 그리스도인들이 되어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계몽시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는 수많은 영혼들이 그들의 자아 희생적 노력만으로 진리를 받아들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자매들이여, 모든 사건들이 저울에 달려지는 날에 그대들의 생애를 뒤돌아보고 기쁨을 느끼겠는가, 그렇지 않으면 영혼의 내적인 아름다움은 거의 완전히 등한히 한 반면에 외적인 사람의 아름다움을 구했다는 것을 느끼겠는가?

우리의 자매들은 성경의 토대 위에 솔직하게 자기 자신을 세울 충분한 열성과 도덕적 용기가 없는가? 사도는 이 점에 관하여 가장 명백한 지시를 했다.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여기서 주께서는 당신의 사도를 통하여 금으로 단장하는 것을 반대하는 말씀을 분명히 하신다. 경험을 가진 자들은 그들의 모본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 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한 것에 대하여 깨달아야 한다. 그대들의 손가락을 두르고 있는 반지는 매우 평범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쓸데 없는 것이며, 그것을 낌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영향을 미친다.

특별히 목사의 아내들은 의복에 관한 성경의 분명한 교훈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명령들은 너무 구식에 속한 것이기 때문에 유의할 가치가 없다고 본다. 그러나 그 명령을 제자들에게 하신 분께서는 우리 시대의 의복에 대한 사랑에서 오는 위험을 이해하시고 우리에게 경고의 음성을 보내셨다. 우리는 그 경고에 유의하여 현명해질 것인가? 의복의 사치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그 끝은 아직 이르지 않았다. 631 유행은 끊임없이 바뀌고 있으며, 우리의 자매들은 때와 비용에 상관없이 그 자취를 따르고 있다. 많은 액수의 재물이, 주신 분이신 하나님께로 돌려져야 할 때에 의복에 사용된다.

보다 가난한 계층의 평범하고 산뜻한 의복이 때때로 좀더 부요한 그들의 자매들의 의복과 현저한 대조가 되어 나타나고, 그 차이는 가난한 측에 흔히 난처한 감정을 일으킨다. 어떤 사람들은 보다 부요한 그들의 자매들을 본받고자 노력하고, 의복에 있어서 가능한 한 그들에게 가까이 접근해 가기 위해 열등한 질의 물건에 가장 자리의 주름을 잡고, 잔주름을 만들고, 장식을 한다. 노동의 대가로 한 주일에 2불 밖에 받지 못하는 가난한 처녀들이, 생활비를 손수 벌 책임을 지지 않는 다른 사람들처럼 옷을 입기 위하여 모든 동전을 다 쓸 것이다. 이런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곳간에 바칠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그들의 시간이 그들의 자매들의 의복처럼 유행을 따른 의복을 만드는 데 철저히 바쳐지기 때문에 그들은 정신의 계발과 하나님 말씀의 연구와 은밀한 기도와 기도회를 위한 시간을 갖지 못한다. 그들의 정신은 그들의 자매들처럼 보이는 방법을 고안하는 데 완전히 빼앗긴다.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건강은 희생된다. 행복과 하나님의 은총이 유행의 제단 위에 놓여진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의복이 모양과 장식에 있어서 그들의 그리스도인 자매들의 의복과 너무도 다르게 보인다는 이유로 안식일에 하나님의 예배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다. 나의 자매들이 이런 것들을 그들처럼 생각할 것인가? 그리고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끼치는 그들의 영향을 충분히 깨달을 것인가? 그들 스스로 금지된 길을 걸음으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불순종과 타락의 동일한 길로 인도한다. 그리스도인의 단순함이 외적인 과시에 희생된다. 나의 자매들이여, 우리가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우리가 어떻게 사단의 사슬에서 스스로를 회복할 것이며, 유행의 종으로 우리를 붙들어 맨 사슬을 어떻게 끊을 것인가?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낭비된 기회들을 회복할 것인가? 어떻게 우리의 능력이 건강하고 활기찬 활동을 하게 할 것인가? 오직 한 길이 있는데, 그것은 성경을 우리의 삶의 법칙으로 삼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기 위하여 열렬하게 활동하고, 깨어 기도하며, 오랫동안 등한히 해 온 십자가를 지고,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말씀하신 분의 경고와 명령에 유의해야 한다.

632 나의 그리스도인 자매들이여, 하나님의 율법인 거울을 들여다보고 첫번째 네 계명들에 의하여 그대들의 행위를 시험해 보라. 이 계명들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분명하게 규명한다. 그분은 완전한 애정을 요구하신다. 그러므로 정신을 빼앗기게 하고 하나님께로부터 그것을 분리시키는 어떤 것은 일종의 우상의 형태로 간주된다. 진실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은 생각과 마음에서 밀려나고 영혼의 성전은 여호와 앞에서 다른 신들을 섬김으로 더럽혀진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고 계명은 말한다. 마음을 살피고, 생애와 품성을 여호와의 율례와 법도에 비추어 우리의 잘못을 고치고자 부지런히 노력하자.

두 번째의 여섯 계명은 동료 인간에 대한 사람의 의무를 명시한다. 여기서 소위 계명을 지키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매일 짓밟는 엄숙한 의무들을 보게 된다. 하나님의 은혜로 깨우침을 받은 자들, 거룩한 가족에 입양된 자들은 주님의 사업에서 언제나 어린아이들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그들이 받은 바 은혜를 현명하게 이용할 것 같으면 그들의 능력은 증가되고 그들의 지식은 더욱 넓어져 그들은 더욱 많은 분량의 하나님의 능력을 위탁받게 될 것이다.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진리의 지식으로 이끌기 위한 열렬하고 잘 지도된 노력을 하는 가운데서 그들은 주님 안에서 강해질 것이다. 그리고 지상에서 의를 실천함으로 그들은 하늘 나라에서 영생의 상급을 받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 자매들의 특권이다. 그러나 그들이 쓸데 없는 의복의 과시에 하나님의 시간과 돈을 쓰고 있는 것을 볼 때에 우리는 그들이 첫 번째의 네 계명 뿐 아니라 두 번째의 여섯 계명도 깨뜨리고 있다고 그들에게 경고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하나님을 그들의 경배의 최고의 대상으로 삼지 않을 뿐 아니라 그들의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우리는 모본되신 분을 계속적으로 우리 앞에 모시고 죄의 속박에서 우리를 구속하기 위해 치러진 무한한 희생을 명상해야 한다. 우리가 거울 속을 들여다보고 정죄받은 우리 자신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한 걸음 더 범죄의 길로 나아가고자 하지 말고 반대 방향으로 얼굴을 돌려 우리의 품성의 옷을 어린양의 피에 씻어 그 옷을 흠없이 만들도록 하자. 633 다윗처럼,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라고 부르짖자.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축복이 되게 하고자 시간과 재물을 위탁해 주셨지만 이 선물들을 쓸데없이 그들 자신과 그들의 자녀들에게 낭비한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정에서 무서운 힐책을 받을 것이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초개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살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불신의 세계는 미구에 그들의 의복과 외모 외의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하게 될 것이다. 고통과 혼란에 의하여 그들의 마음이 이것들로부터 떨어져나갔지만 그들은 돌아가야 할 곳이 없다. 그들은 희망을 가진 죄수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요새가 되신 분께로 나가지 못한다. 그들의 마음은 불평과 공포로 그들을 실망시킬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그들의 피난처로 삼지 않았기 때문에 그분께서 그들의 위로가 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공포가 다가올 때 그분께서는 그들의 재난을 비웃고 조롱하실 것이다.

안식일 준수자들 가운데 세상의 영향력에 승복해 온 자들은 시험을 받을 것이다. 마지막 날의 위기가 우리 앞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지 않았던 시련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공언하는 자들 앞에 있다. 그들의 믿음의 진가가 판명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교만과 허영과 쾌락을 추구하는 데서 세상 사람들과 연합하고, 그들이 그렇게 하면서도 여전히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고 스스로 자부해 왔다. 그러나 그들을 하나님과 분리시키고 세상의 자녀로 만든 것은 그와 같은 방종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그런 본을 보이지 않으셨다. 자기를 부인하고, 절제와 겸손과 성결의 생애를 사는 자들만이 예수님의 진정한 추종자이다. 그런 사람들은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과의 사교를 즐길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불신자들에게 영향을 주기 위하여 세상 사람들과 같이 옷을 입는다. 그러나 여기서 그들은 중대한 실수를 범한다. 만일 그들이 진실한 구원의 감화를 주고자 한다면 그들의 공언을 실천하고, 의로운 행위로 그들의 믿음을 보여 주고, 그리스도인과 세상 사람과의 분명한 구분을 해야 한다. 634 말과 의복과 행동이 하나님을 위하여 말해야 한다. 그리하면 거룩한 감화가 그들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로 전해질 것이고, 불신자들까지도 그들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그들의 감화로 진리를 위한 말을 하고자 하면 그들의 공언을 실천하므로 겸손하신 모본자를 본받아야 한다.

교만과 무지와 어리석음은 끊임없는 동반자들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 나타나는 교만을 불쾌히 여기신다. 그분은 그들이 이 타락한 시대의 불건강하고 음란하고 값비싼 유행에 일치되기 때문에 불명예를 당하신다.

유행이 세계를 지배한다. 그것은 포악한 여왕이며, 때때로 그의 광신적인 귀의자들에게 가장 큰 불편과 불행을 감수하도록 강요한다. 그는 매혹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가난한 자들이 어떤 희생을 치르고서도, 심지어 생명 자체를 희생하고서까지도 그의 발자취를 따르지 않으면 그들을 비난하고 조롱하기 위하여 서 있다. 사단은 그의 계획들이 너무도 잘 성공하는 것에 의기양양해 하며, 죽음의 신은 건강을 파괴하는 어리석음과 유행의 신전에서 경배하는 자들의 맹목적인 열성을 비웃는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세상의 타락케 하는 영향에서 보호하고, 또한 육체적, 도덕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의복의 개혁이 우리에게 소개되었다. 그것은 속박의 멍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고 축복이 되고, 노동을 증가시키기 위해서가 아니고 노동을 감해 주고, 의복의 비용을 더해 주기 위해서가 아니고 비용을 덜어주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세상과 구별하고 그 유행과 어리석음에서 지켜주는 방호벽 역할을 할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를 아시는 분, 우리의 본질과 필요를 이해하시는 분─우리의 자비하신 속죄주께서는 우리의 위험과 어려움을 보시고 우리의 생활 습관과, 심지어 음식물과 의복의 적절한 선택에 관해서까지도 시의적절한 경고와 교훈을 우리에게 주기로 하셨다.

사단은 육체적, 도덕적 건강에 손해로 입증될 어떤 새로운 형태의 의복을 끊임없이 고안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자들이 자기가 고안해 낸 유행을 열광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즐거워한다. 부자연스럽고 불건강한 의복 때문에 생긴 육체적 고통의 정도는 헤아릴 수가 없다. 635 많은 사람들이 유행의 요구에 굴종함으로 일생 동안 병자가 되었다. 감정 전이(感情轉移)와 신체 불구, 암과 그 밖의 무서운 질병들은 유행성 의복에서 주어지는 악들 가운데 속한다.

온당치 않고 엉뚱하기까지한 많은 형태의 의복이 유행이라는 이유 때문에 일반적으로 채택되어 왔다. 이런 유해한 유행들 중에는 빈번히 몸을 보기 흉하게 노출시키는 큰 버팀테가 있었다. 이것과 대조적으로 버팀테와 질질 끌리는 스커트 없이 지낼 수 있고, 사지를 적당하게 감싸주는 산뜻하고, 온당하고, 적당한 의복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의복의 개혁은 의복을 짧게 하고 사지를 감싸주는 것 이상을 의미하였다. 그것에는 사람에게 필요한 온갖 종류의 의복이 포함되었다. 그것은 스커트를 어깨에 매달므로 허리가 그 무게를 받지 않게 했다. 그것은 폐와 위와 그 밖의 내부 기관들을 압박하고 척추의 굴곡과 거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질병들을 야기하는 팽팽히 당기는 코르셋을 제거했다. 의복의 개혁은 육체의 모든 부분의 보호와 발달에 알맞게 공헌했다.

개혁된 의복의 장점을 깨닫고 교만과 유행에 반대되는 위치를 즐거운 마음으로 취하여 그것을 시종일관 적용한 자들에게는 축복이 입증되었다. 적당하게 만들어졌을 때 그것은 잘 어울리고 모순없는 의복이었으며 솔직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심지어 우리와 같은 믿음을 갖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장려되었다.

이런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왜 이런 의복이 도외시되고, 무슨 이유로 의복의 개혁이 옹호받지 못했는가?” 이 변화에 대한 이유를 나는 여기에서 간략하게 말하겠다. 우리 자매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 개혁을 원칙적으로 받아들인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그 개혁이 옹호한 단순하고 건강한 형태의 의복을 반대했다. 이 개혁을 우리 백성들에게 소개하는 데는 많은 노력이 요구되었다. 우리의 자매들에게 그런 의복의 장점을 제시하고 그것이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길임을 확신시키는 일이 충분하지 않았다. 유행이 너무도 강하게 그들을 붙들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지배에서 벗어나고, 심지어 이성과 양심의 명령에 순종하는 데 너무 느렸다. 636 개혁을 받아들인 것으로 공언한 많은 사람들이 스커트를 짧게 하고 사지를 감싸주는 것 외에는 그들의 잘못된 의복의 습관에서 변화를 이루지 못했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개혁에 동조한 어떤 사람들은 의복의 장점을 모본으로 보여줌으로써 질문을 받으면 동조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 주어 문제를 거기서 그치게 하는데 만족해 하지 않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양심을 그들의 양심으로 지배하고자 했다. 그들이 그것을 입었으니 다른 사람들도 입어야 한다. 그들은 어떤 사람도 개혁된 의복을 입도록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잊었다.

나의 자매들에게 그 문제를 강요하는 것이 나의 의무가 아니었다. 내게 보여진 그대로 그것을 그들 앞에 제시한 후에, 나는 그들의 양심에 맡겼다. 개혁의 행동은 언제나 희생이 수반된다. 그것은 안일을 사랑하는 것과 이기적인 관심과 야망에 대한 욕구가 의의 원칙에 예속되기를 요구한다. 개혁하려는 용기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장애를 만나야 한다. 그는 유행에 심취하는 자들과의 접촉에서 이익이나 쾌락을 얻는 자들과, 변화 때문에 특권을 잃어버리게 될 자들의 보수주의에 의하여 반대를 당할 것이다.

개혁된 의복을 그들의 자매들에게 끊임없이 강요하는 자들 때문에 많은 좋지 못한 감정이 생겼다. 극단론자들 때문에 이 개혁이 그들의 신앙의 요지가 되는 것처럼 보였다. 그것이 대화의 주제가 되고 그들의 마음의 부담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과 진리로부터 떠나갔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품지 못하게 되었고, 진실한 예절이 크게 부족함을 드러냈다. 의복의 진정한 장점에 대하여 그 의복을 평가하는 대신에 그들은 그 특이성을 자랑하는 것처럼 보였다. 아마도 의복의 개혁에서처럼 품성의 계발을 야기한 의문은 우리들 사이에 지금껏 없었던 것 같다.

많은 젊은이들이 이 의복을 사용하는 한편, 어떤 사람들은 여분의 손질에 빠짐으로 십자가를 피하고자 노력했는데 그 일은 그것을 축복보다는 저주가 되게 하였다. 의무감 때문에 마지 못해 그것을 착용하는 자들에게는 그것이 멍에가 되었다. 외관상 가장 열성적인 개혁자로 보였던 또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의복에 산뜻함과 짜임새의 부족이 슬프게도 드러났다. 637 그것은 인정된 격식에 따라 만들어지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가지 각색의 의복-한 가지 재료로 된 드레스, 다른 재료로 된 웃옷, 또 다른 재료로 된 바지를 갖기를 원했다. 다른 사람들은 매우 긴 스커트를 입었기 때문에 바지의 약 1인치만 볼 수 있게 되고 균형이 잡히지 않는 멋없는 의복이 되어 버렸다. 이런 괴상하고 단정치 못한 의복은 개혁된 의복을 좋아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갖게 했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의복을 하나의 시험거리로 삼지 않았기 때문에 크게 난처해졌고, 또 어떤 사람들은 믿지 않는 남편이나 자녀들을 가진 사람들이 개혁된 의복을 입을 때 그것이 불행으로 이끌어 그 사용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유익을 소멸시켜 버릴 것이라는 이유로 내가 그것을 입지 않도록 충고하였기 때문에 크게 난처해졌다. 여러 해 동안 나는 우리 자매들 사이에 의복의 일치를 이루기 위한 이같은 사업과 활동의 짐을 졌다.

1875년 1월 3일 배틀크릭에서 받은 이상에서 나는 내가 지금 여기 제시한 것들의 상태와, 심한 의복의 다양성이 진리의 사업에 손해가 되었다는 것을 보았다. 균일하게 적용되고 온당하게 입었다면 축복이 되었을 것이 비난거리가 되었고, 어떤 경우에는 망신거리가 되었다.

그 의복을 입은 어떤 사람들은 무거운 짐처럼 그것을 한탄했다. 마음에서 우러난 그들의 말은 이러했다. “이것 외에 다른 것이 없는가. 만일 우리가 이 독특한 스타일을 자유롭게 벗어버릴 수 있다면 우리는 즐거운 마음으로 평범하고 주름잡히지 않은 보통길이의 의복을 택할 것인데. 사지도 이전처럼 따뜻하게 감싸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적은 노력으로 육체적인 모든 유익을 얻을 수 있을 텐데. 개혁된 의복을 온당한 방법으로 준비하는 데는 너무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불평과 투덜댐은 신속하게, 생기가 넘치는 경건을 파괴하고 있었다.

나는 의복 문제에 관한 증언에 부담을 갖지 않았다. 나는 그것을 옹호하거나 정죄하거나 간에 어쨌든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당신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백성들을 시험하여 그들의 마음의 동기를 드러내는 것이 주님의 목적이었다. 장막회에서 나는 그 문제에 관하여 좀처럼 말하지 않았다. 나는 모든 질문을 피하고 편지들에 대해서도 대답을 하지 않았다.

1년 전에 의복 문제가 내 앞에 다시 제시되었다. 나는 우리의 자매들이 복음의 단순성으로부터 떠나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638 개혁된 의복이 불필요한 노력을 요구했다고 생각하고 세상의 정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던 바로 그 사람들이 이제는 그들이 한 때 정죄했던 유행을 채택했다. 그들의 의복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어울리지 않고 우리의 믿음과 전혀맞지 않게 세상 사람들의 쓸데없는 모든 장식품으로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세상에서 나와서 분리되었다고 공언하는 백성들이 탐닉하고 있는 마음의 교만을 조장시켰다. 영감의 기록은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된 것임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분의 백성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시간과 재물을 유행의 제단 위에서 소모해버렸다.

우리의 백성들은 개혁의 사업에 있어서 꾸준히 후퇴해 왔다. 지혜와 판단이 마비된 것 같았다. 이기심과 과시에 대한 욕망이 마음을 부패케 하고 품성을 타락케 했다. 언제나 변하고 결코 만족을 모르는 유행의 제단 위에서 건강과 하나님의 은총을 희생시키는, 점차적으로 커져가는 성벽(性癖)이 있다.

위생병원에서 입기에는 개혁된 의복보다 더욱 적절한 스타일의 의복은 없다. 그것이 그 기관의 위엄이나 유용성으로부터 가치를 떨어뜨릴 것이라고 어떤 사람들이 간직한 생각은 잘못이다. 그것은 그곳에서 발견하기를 기대하는 바로 그런 것이기 때문에 결코 버려져서는 안 된다. 이 옷으로 조력자들은 그들의 업무를 지금 요구되는 것보다 훨씬 적은 노력으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복은 유행의 열성가들에게 그 자체가 설교가 될 것이다. 그들의 불건강하고, 주름 잡힌, 질질 끌리는 의복들과 사지를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쉬운 것으로 적절히 묘사되고 제안된, 개혁된 의복과의 대조는 가장 교훈적일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의복의 개혁을 받아들였을 것 같으면 더 큰 발전을 이루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산뜻하고, 간소하고, 건강한 의복을 반대하기 위하여 작용해 온 어떤 영향도 유감으로 생각한다. 육신의 마음은 세속적인 습관에 찬성하여 언제나 호소하고 있으며, 어떤 영향력도 잘못된 방향에서 발휘될 때는 열 배의 힘을 가지고 말을 한다.

639 개혁된 의복을 사용하도록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을지라도 우리 백성들은 그 장점들을 식별하고 그것을 축복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고 그렇게 했어야 했다. 반대의 방향으로 나간 악한 결과가 지금 보이게 되었다. 위생병원에서 의사들과 조력자들은 의복에 관한 주님의 교훈에서 크게 벗어났다. 지금은 단순함이 흔치 않다. 영감의 붓이 묘사한 산뜻하고 장식없는 의복 대신에, 거의 모든 형태의 의복들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딴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 경우에도 개혁된 의복을 준비하는 데 요구된 노력에 대하여 불평한 바로 그 사람들이 지금은 쓸데없는 장식에 있어서 크게 극단으로 치우쳐 버렸다. 이 모든 것은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의복이 경건을 공언하는 여인들에게 어울리는 단순한 모양 그대로 만들어졌을 때 들어갈 수 있는 것의 두 배의 비용을 들이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유행적인 의복을 만드는 것은 빈번히 의복 그 자체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든다. 그리고 재료의 두 배 정도가 때때로 주름을 잡는 데 소모된다. 여기에 교만과 허영이 나타나고, 진실한 원칙에 대한 큰 결함이 보인다. 만일 그들이 평범하고 단순한 의복으로 만족할 수 있었다면 매주의 수입에 의존되어 있는 자들이 그들 스스로 재봉 일의 대부분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이 일이 불가능하다. 재봉사의 청구서가 그들의 적은 급료에서 상당 액수를 가져 간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유행을 따름으로 우리 자매들의 마음이 그분으로부터 떠나가지 않도록 방어하는 하나의 장벽으로서 개혁된 의복을 계획하셨다. 그 장벽을 제거한 자들은 반드시 따르는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스스로 짐을 지지 않았다.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어떤 사람들은 세상의 습관을 찬성하고, 성경의 표준과는 완전히 다른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그들은 세속적인 것과 배교적인 것의 현 상태를 초래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몫을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시험해 오셨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자매들이 그들의 성향을 따름으로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진정한 교만을 드러낼 수 있도록 의복에 관한 증언이 진정되게 하셨다. 개혁된 의복이 추천된 것은 세속적인 현상태를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640 많은 사람들은 그들로 유행을 따르지 못하도록 방어하기 위해 이 의복이 필요했다는 생각을 경멸했다. 그러나 주께서는 그들의 마음속에 교만을 품고 있다는 것과, 이것이 바로 그들이 하고자 하는 그대로의 것이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그것들을 허락하셨다. 개혁된 의복이 가하는 제한이 그들에게 필요했다는 것이 이제 드러났다.

만일 우리의 모든 자매들이 적당한 길이의 단순하고 장식 없는 의복을 입었다면 그렇게 해서 이루어진 일치는 하나님께 훨씬 더 기쁨이 되었을 것이며, 4년 전에 제시된 다양성보다 훨씬 더 건전한 영향을 세상에 미쳤을 것이다. 우리의 자매들이 일반적으로 개혁된 의복을 마땅히 착용해야 할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덜 반대할 만한 다른 형태의 것이 지금 나타나 있다. 그것은 쓸데없는 주름이 잡히지 않고, 맨 겉에 입는 스커트를 동이지 않고 뒤로 매지도 않았다. 그것은 헐렁한 웃옷이나 품이 넉넉한 블라우스와 스커트로 되어 있는데, 스커트는 거리의 먼지와 진흙을 피할만큼 충분히 짧다. 재료는 큰 무늬 형태의 것이 아닌 평범한 색깔의 것이어야 하고, 짧은 의복에서처럼 사지를 감싸주는 동일한 주의가 주어져야 했다.

우리의 자매들이 이 스타일의 의복을 받아들이고 사단이 고안하여 끊임없이 바꾸는 유행을 본받기를 거절할까? 어떤 변덕스런 유행이 다음 번에 있을 것인지 아무도 말할 수 없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라고만 걱정하는 세상 사람들이 우리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옷을 입은 후에 다음 번에는 더 간소한 것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만일 세상의 유행에 맞추는 것이 옳은 일이고 하나님께 기쁨이 되는 일이라면 도대체 변화를 만들 필요가 어디에 있는가? 그러나 만일 그것이 잘못이라면 정말로 변화를 이룰 필요보다는 잘못된 상황에서 더 오래 머무는 것이 최선일까? 바로 여기에서 우리는 그대들에게, 그대들이 유행을 따라 의복을 만드는 일에 나타낸 열성과 열심, 기량과 인내를 상기시키고 싶다. 최소한 성경의 표준에 일치하기 위하여 동일한 열심을 나타내는 것이 칭찬받을 만한 일이 아니겠는가? 하나님이 주신 귀중한 시간과 재물이 옷들의 유행에 사용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그대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고 있었던 그릇된 모본을 바로 잡기 위하여 그대들은 어떤 희생을 즐겨 치르고자 하는가?

641 세상의 유행을 본받기 위하여 그들의 거룩한 품성과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를 잊어버리는 것은 우리의 자매들에게 하나의 수치이다. 우리 자신의 마음의 왜곡이 그 이유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그런 경로를 통하여 감화를 주지 못한다. 그것은 우리의 믿음의 고백과 너무도 불일치하기 때문에 그것이 세상 사람들의 눈에 우리를 조롱거리로 만든다.

진리를 깨달은 많은 영혼들이 우리의 자매들이 나타낸 교만과 세상에 대한 사랑 때문에 진리를 반대하도록 정해져 버렸다. 전파된 교리들이 분명하고 조화롭게 보였기 때문에 청중들은 진리를 받아들일 때에 그들이 무거운 십자가를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사람들이 의복에 있어서 너무 많은 과시를 하고 있는 우리의 자매들을 보고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이 사람들은 완전히 우리와 똑같이 옷을 입고 있다. 그들이 고백하는 것을 진정으로 믿을 수 없다면 그들은 결국 기만당한 것임에 틀림없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미구에 오실 것이고 각 사람의 상황이 영원한 생명이나 죽음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진정으로 생각했다면 그들은 현존하는 유행과 일치되는 의복에 시간과 돈을 바칠 수 없었을 것이다.” 소위 믿노라고 공언하는 그 자매들은 그들의 의복이 전하고 있는 설교를 너무도 깨닫지 못한 것이 아닌가!

우리의 말과 우리의 행동과 우리의 의복은 그리스도와 함께 모으기도 하고 멀리 흩어버리기도 하는 매일의 산 설교자들이다. 이것은 농담으로 넘겨버릴 수 있는 하찮은 것이 아니다. 의복 문제는 진지한 숙고와 많은 기도를 요구한다. 많은 불신자들은 그들 스스로를 유행의 노예가 되도록 허락한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경건을 크게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이 세상 사람들의 의복처럼 옷을 입는 것을 볼 때 그들은 그런 면에서 잘못되지 않다고 단정한다.

영감의 사도는,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고 말했다. 온 하늘은 그리스도의 추종자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세상에 끼치는 날마다의 감화를 주시하고 있다. 나의 자매들이여, 그대들의 의복은 그리스도와 거룩한 진리를 위하여 혹은 세상을 위하여, 그 어느 한 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어느 쪽인가? 우리는 우리가 나타내는 감화에 대하여 모두 하나님께 대답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의복의 부주의를 조장해서는 안 된다. 642 복장은 적절하고 온당해야 한다. 비록 10센트짜리 싸구려 옷일지라도 산뜻하고 깨끗하게 간수되어야 한다. 만일 주름장식이 없다면 착용자는 스스로 그것을 만들므로 상당한 비용을 덜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것을 손수 세탁하고 다림질할지라도 극히 적은 액수만을 벌 뿐이다. 가족들은 유행에 따라 자녀들의 옷을 입히느라고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 얼마나 많은 시간의 낭비인가! 어린 아이들은 주름이나 장식은 없지만 깔끔하고 깨끗한 옷을 매우 기꺼이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이런 스타일의 옷은 세탁하고 다림질하기가 너무 쉬우므로 노력이 짐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왜 우리의 자매들은 이 시대의 유행을 섬기기 위해, 해야 할 봉사를 하나님께로부터 도둑질하고 그분의 사업에 드려져야 할 돈을 그분의 금고에서 도둑질할 것인가? 의복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한다. 그리하여 시간도 허비되고, 돈도 낭비된다. 정신과 마음의 교양은 등한시 된다. 품성은 의복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간주된다. 온유하고 안정된 정신의 장식은 무한한 가치가 있으며, 이 귀중한 영혼의 장식을 얻기 위한 우리의 기회들을, 보잘 것 없는 것을 좇는 데 낭비하는 것은 가장 사악한 어리석음이다.

자매들이여, 우리는 마음만 먹으면 하나님을 위하여 고귀한 사업을 할 수 있다. 여자는 그가 가진 능력을 알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능력들이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라는 질문에 모두 흡수되어 버리도록 의도하지 않으셨다. 여자를 위한 보다 높은 목적, 숭고한 목표가 있다. 그는 그의 능력을 계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 영혼들을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구원하는 위대한 사업에 그들을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일요일이면 인기 있는 교회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장소보다는 하나의 극장처럼 보인다. 각종 스타일의 유행적인 의복이 그곳에 전시된다. 이 유행적인 교회들 중 하나에서 한 참석자가 하는 말을 나는 들었다. “그것은 유행을 연구하는 데 너무도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나는 의복의 다양한 스타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알겠지만, 나는 각기 다른 모양과 다른 색상으로 된 여러 가지 의복의 효과를 관찰함으로써 나의 사업에 큰 유익을 얻는다. 그 긴 옷자락과 아름다운 모자를 유의해 보았는가? 643 나는 그것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금방 알게 되었다. 나는 실제로 활용할 공부를 하루 종일 하고 있었다.”

그리스도나 전파된 설교에 관해서는 한마디의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예수께서 장식과 화려한 의복의 과시에 들떠 있는 이 무리들을 어떻게 여기실까 하고 생각했다. 하나님의 집이 얼마나 모욕을 받고 있는가!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그런 교회들을 방문하셨다면 그분께서는 당신의 아버지의 집을 모독한 그 사람들을 쫓아내지 않으시겠는가?

그러나 가장 큰 악은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에게 대한 영향력이다. 거의 그들이 세상으로 들어오자마자 그들은 유행의 요구에 굴복한다. 어린 아이들은 그들의 구원에 관해서보다 의복에 관하여 더 많이 듣는다. 그들은 그들의 어머니들이 성경보다 늘 최신 유행의 옷을 입는 사람들을 더욱 열렬히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본다. 의복의 외적 과시가 품성의 단장보다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좋은 의복을 더럽힌 데 대해서 심한 질책이 따른다. 그리하여 마음은 끊임없는 제지 아래 안달하고 불안해진다.

비뚤어진 품성은 더럽혀진 의복만큼 어머니를 괴롭히지 않는다. 아이는 덕성에 관해서보다 의복에 관해서 더 많이 듣는다. 어머니가 그의 구주보다 유행과 더 친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그의 모본은 너무도 자주 유해한 분위기로 젊은이들을 두른다. 유행의 복장으로 가장한 악이 아이들 사이로 들어온다.

의복의 단순함은 양식 있는 여자를 가장 우월하게 보이게 할 것이다. 우리는 사람의 품성을 입고 있는 의복의 스타일로 판단한다. 화려한 의복은 허영과 약점을 드러낸다. 얌전하고 경건한 여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을 것이다. 세련된 취미와 교양 있는 마음은 단순하고 적절한 의복의 선택에서 드러날 것이다.

결코 소멸되지 않고, 이생에서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의 행복을 증진시키고, 불멸의 미래에서 흐리지 않는 영광으로 빛날 장식이 있다. 그것은 온유하고 겸손한 정신의 장식이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부유한 의복으로 영혼을 입히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셨다. 거울을 들여다 볼 때마다 유행의 경배자들은 등한히 한 영혼을 상기해야 한다. 644 화장하는 데 낭비한 모든 시간은 지성을 황폐해지도록 버려둔 데 대해 그들을 책망할 것이다. 그리하여 생애의 모든 목표와 목적을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해 줄 개혁이 있게 될 것이다. 외모를 위하여 황금 장식을 구하는 대신에, 금보다도, 아니 보석보다도 더 귀중한 지혜를 얻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유행의 제단에서 경배하는 자들은 품성의 힘도 육체의 힘도 거의 없다. 그들은 큰 목적 없이 살아가며, 그들의 생애가 가치 있는 결과를 이루지도 않는다. 우리는 어느 곳에서나 정신과 마음을 의복과 과시를 좋아하는 데 빼앗기고 있는 여자들을 만난다. 여자다움의 혼은 위축되고 축소되었으며, 그들의 생각은 그의 가련하고 비열한 자아에 집중되어 있다. 유행의 의복으로 단장한 젊은 부인이 거리에 있는 몇 사람의 신사들 곁을 지나가자 그들 중 하나가 그 여자에 관하여 몇 가지 질문을 했고 이런 대답이 나왔다. “그 여자는 그의 아버지 집에서 예쁜 장식을 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쓸모가 없다.”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의복과 쓸데없는 장식의 방법들을 본받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통탄할 일이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인 여자들의 의복에 관하여 귀중한 교훈을 한다.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우리가 강조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명령과 일치한다. 우리는 성경의 독자요 성경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인가? 우리는 하나님을 순종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세상의 관습에 맞출 것인가? 우리는 하나님을 섬길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돈을 섬길 것인가?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과 정반대로 걸어가면서 마음의 평안과 하나님의 인정을 얻을 수 있는가?

645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과 일치되고자 하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므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권면한다. 하나님의 자녀로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금과 진주와 값진 성장(盛裝)으로 단장하는 일에서 세상의 관습과 일치되는 데 대하여 망설이지 않는다. 이런 것들을 착용하기에는 너무도 양심적인 사람들은 마음이 좁고, 미신적이요, 심지어 광신적이라고까지 취급을 받는다. 그러나 이런 교훈들을 우리에게 주기로 한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것들은 무한한 지혜를 가진 하나님이 선포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들을 무시하는 자들은 그들 자신의 위험과 손실을 무릅쓰고 그렇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금지된 장신구들을 고집하는 자들을 마음속에 교만과 허영을 간직하고 있다. 그들은 주목을 끌고자 욕망한다. 그들의 의복은, 나를 쳐다보라, 나를 칭찬하라고 말한다. 그리하여 사람의 본성 속에 선천적으로 존재한 허영은 방종을 통하여 꾸준히 증대해 간다. 마음이 하나님만을 기쁘시게 하고자 고정되면 사람의 쓸데없는 모든 장식은 사라진다.

사도는 외적인 장식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과 직접 대조되는 위치에 놓고 후자의 가치를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는 말로 견주어 증언한다. 외적인 장식을 사랑하는 마음과 온유와 안정한 심령의 특성 사이에는 결정적인 상처가 있다. 심령을 평안과 기쁨이 지배하는 것은 우리가 모든 일에 오직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고자 노력할 때 뿐이다.

의복을 사랑하는 마음은 도덕을 위태롭게 하고 여자를 정숙과 온건으로 특징지어진 그리스도인 여성과 반대되게 한다. 화려하고 엄청난 의복은 너무도 흔히 착용자의 마음속에 육욕을 자극하고 보는 자의 마음에 저열한 정욕이 일어나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의복에 있어서의 교만과 허영의 방종 후에 빈번히 품성의 파괴가 따르는 것을 보신다. 그분께서는 값진 의복이 선을 행하고자 하는 욕망을 질식시킨다는 것을 아신다.

사람들이 의복에 더 많은 돈을 쓰면 쓸수록 더 적게 주린 자를 먹이고 벗은 자를 입힐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끊임없이 흘러가야 할 자비의 물줄기는 말라버린다. 646 쓸데없는 장신구에 대하여 자아를 부인함으로 저축된 모든 돈은 궁핍한 자들에게 주어질 수도 있고, 복음 사업을 지원하고, 외국으로 선교사들을 보내고, 오류의 흑암 속에 있는 영혼들에게 빛의 광선을 비추기 위한 출판물들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주님의 금고에 들어갈 수도 있다. 쓸데없이 사용된 모든 돈은 그 사용자로부터 선을 행할 귀중한 기회를 빼앗는다.

나의 자매들이여, 얼마나 많은 시간을, 그대들이 하나님께 돌려드려야 할 시간을, 쓸데없이 치장하는 데 썼는가? 얼마나 많은 돈을 그대들의 상상력을 즐겁게 하고 그대들 자신처럼 헛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칭찬을 받기 위해 썼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돈이었다. 그대들이 그것을 가지고 얼마나 많은 선을 행할 수 있었던가! 그렇게 하지 않음으로써 그대들은 이생과 미래의 불멸의 생애에서 어떤 손실을 받았는가! 모든 영혼은 그 몸으로 행한 행위를 따라 심판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은 목적과 동기를 읽으신다. 모든 행동과 은밀한 것이 모든 것을 감찰하시는 그분의 눈에 펼쳐진다. 어떤 생각과 말과 행동도 그분의 주목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분은 우리가 그분을 사랑하고 영화롭게 하는지,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하고 높이는지 아신다. 그분은 우리가 우리의 애정을,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는 하늘의 사물에 두고 있는지, 육신적이요 정욕적이요 악마적인 사물에 두고 있는지 아신다.

그대들이 쓸데없이 엄청난 의복을 그대들의 몸에 걸칠 때 그대들은 벗은 자들을 입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대들이 쓸데없이 다양한 값진 음식물을 식탁 위에 벌여 놓을 때, 그대들은 주린 자들을 먹이기를 등한히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자들이여, 그대들의 기록이 어떠하겠는가? 나는 그대들에게, 하나님께서 당신의 금고 속에 넣으라고 요구하시는 돈, 가난한 자들에게 주어져야 할 부분을 어리석고 손해가 되는 방종에 쓰지 말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우리 자신을 값진 의복으로 단장하지 말고, 경건을 주장해 온 여자들처럼 선한 행실로 단장하도록 하자. 과부와 고아들의 부르짖음이 우리를 거슬러 하늘로 상달되지 않도록 하자. 영혼들의 피가 우리의 의복에서 발견되지 않도록 하자. 마음의 교만을 간직하므로 귀중한 은혜의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자. 방문해야 할 가난한 사람들은 없는가? 그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주어야 할 흐린 눈은 없는가? 그대들의 위로의 말과 그대들의 기도가 필요한 낙심하고 절망한 자들은 없는가?

하나님께서 그대들을 번영케 하실수록 교만과 허영의 방종은 꾸준히 증가되어 가지 않았는가? 647 그대들이 귀중한 시간을 의복의 연구에 바치고 있는 동안, 내적인 단장은 소홀해지고, 은혜 가운데 자라나는 일도 없다. 그대들은 더 한층 경건해지는 대신에 세속적인 마음으로 점점 더 바뀌어가고 있다.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 천박한 식욕이 거룩한 사물에 대한 그대들의 감각을 흐리게 한다. 왜 예수님을 사랑하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이 영혼을 파멸시키는 이런 방종에서 벗어나지 않는가! 세상은 과시와 유행과 쾌락에 미쳐 있다. 방탕은 꾸준하고 무섭게 증가 일로에 있다. 왜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높은 공언에 진실할 수 없는가!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을 부끄러워하신다. 우리는 어떤 점에서 그분과 닮아 있는가? 우리의 의복은 어떤 점에서 성경의 요구와 일치되는가? 나는 백성들의 죄가 내게 지워지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므로 나는 나팔이 분명한 소리를 내게 할 것이다. 여러 해에 걸쳐 나는 글을 통해서 그리고 설교자의 위치에서 이 문제에 관하여 분명하고 결정적인 증언을 해 왔다. 나는 하나님의 전체적인 권면을 선포하는 일을 피하지 않았다. 나는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깨끗해야 한다. 세속적인 것과 교만이 거의 전세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이,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이 다른 사람들이 행동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는 이유는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며”라고 말씀하셨다.

나의 자매들이여, 더 이상 그대 자신의 영혼과 하나님을 가볍게 여기지 말라. 나는 그대가 뒤로 물러가게 된 중요한 원인이 의복을 사랑하는 그대의 마음이라는 것을 보았다. 이것이 중요한 책임들을 등한히 하게 하므로 그대들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의 불꽃을 좀처럼 발견하지 못한다. 지체하지 말고, 그대가 뒤로 물러가게 된 원인을 제거하라. 그것이 그대 자신의 영혼과 하나님께 대한 죄가 되기 때문이다. 죄의 속임수로 굳어지지 말라. 유행은 지성을 타락시키고, 우리 백성들의 영성을 침식하고 있다. 유행에 대한 순종이 우리의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들에게 파급되어 있으며, 다른 어떤 세력보다도 우리의 백성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키는 데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 나는 우리 교회의 규율들이 매우 불충분함을 보았다. 하나님의 말씀에 금지되어 있는, 의복에 나타난 모든 교만의 전시는 교회의 징계를 위한 충분한 이유가 되어야 한다. 648 경고와 호소와 권유를 받으면서도 왜곡된 뜻을 여전히 따르고자 고집한다면 그것은 마음이 그리스도와 결코 동화되지 않고 있다는 증거로 간주될 수 있다. 자아, 오직 자아만이 숭배의 대상이며, 그렇게 공언하는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은 많은 사람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가게 할 것이다.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에게 하나의 무서운 죄가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우리의 교인들에게 그들의 믿음과 일치되지 않는 방법으로 옷을 입도록 허용한 것이다. 우리는 즉시 일어나서 유행의 유혹에 대하여 문을 닫아야 한다.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의 교회들은 타락하게 될 것이다.

적당한 교육

교육은 책에서 얻는 지식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 적당한 교육은 지적 훈련뿐만 아니라 건전한 도덕과 올바른 태도를 얻게 하는 훈련을 포함한다. 우리는 학생들을 가정으로 받아들이는 자들이 그들의 책임을 깨닫지 못하고 이 젊은이들에게 적당한 감화를 끼치기를 등한히 할 것에 대해 많은 염려를 했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대학에서 받을 수 있었던 모든 유익을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너무도 흔히 이런 질문이 주어진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우리의 집에서 방을 쓰고 있는 학생들에 대해 나는 어떤 보호, 어떤 짐이나 책임을 져야 할 것인가?” 나는 그대들이 자녀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바로 그 관심이라고 대답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대들의 지붕 아래 들어온 젊은이들의 영혼은 그대들의 사랑하는 자녀들의 영혼처럼 주님의 눈에 귀중하다. 젊은 남녀들이 부드럽고 차분한 가족권의 감화에서 분리될 때, 그들을 위하여 가정의 감화를 만들어주는 것이 그들의 보호를 맡은 자들의 의무이다. 그들은 이와 같이 큰 부족을 채워주므로 강단에 선 목사들과 똑같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부도덕의 유혹으로부터 그들을 지켜줄 감화로 이 학생들 주위를 둘러주고, 그들을 예수께로 인도하는 것은 하늘이 승인하는 사업이다. 649 중요한 사업들이 추진되어야 하는, 이 큰 사업의 중심부에 사는 자들에게 무거운 책임들이 지워져 있다. 배틀크릭에서 가정을 선택하는 자들은 믿음과 지혜와 기도의 남녀들이어야 한다.

다양한 기질과 각기 다른 교육 배경을 가진 수 백명의 젊은이들이 학교에서 교제를 나눈다. 그러므로 나쁜 환경 때문에 비뚤어진 마음들을 올바른 방향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많은 인내와 큰 주의가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한 번도 훈계를 받아보지 않았는데, 다른 사람들은 너무 많이 지배를 받아왔기 때문에, 아마도 너무 단단하게 통제의 줄을 쥐고 있던 방심하지 않는 손에서 벗어나자 그들이 마음내키는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얻었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들은 제지에 대한 생각까지도 멸시한다. 우리의 대학으로 함께 들어온 이 여러 가지 요소들은 교사들에게 뿐만 아니라 온 교회에 보호와 무거운 짐과 중요한 책임을 지운다.

우리의 대학에 있는 학생들은 잡다한 유혹에 노출된다. 그들은 거의 모든 정신적·도덕적 특성을 지닌 사람들과 접촉하게 된다. 어느 정도 신앙적인 경험을 가진 자들이 모든 종류의 악한 영향을 저항할 위치에 스스로서지 않으면 비난받을 만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성향을 따르는 길을 택한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행복을 만들거나 훼손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을 행복하고 유용하게 만들어 줄 품성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시간과 기회를 이용하는 것은 그들 자신의 능력에 달려 있다.

배틀크릭에 있는 젊은이들은 하늘과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는 위험에 직면해 있다. 만일 그들이 자신들의 신앙 고백에 진실할 것 같으면 그들은 하나님을 위한 산 선교사들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관심과 동정과 사랑을 나타냄으로 그들은 다른 지방에서 배틀크릭으로 오는 젊은이들을 크게 유익하게 할 수 있다. 이 낯선 사람들이 피상적이고, 경솔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친구들을 택하지 못하도록 열렬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계층의 사람들은 하나의 타락시키는 영향력을 대학과 위생병원과 출판사에 미친다. 우리의 교인들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지만 요새를 지키기 위한 경성과 열성은 꾸준히 감소되고 있다. 만일 그들이 눈을 뜬다면 이것들이 어디를 향해 기울어지고 있는지 모두 보게 될 것이다.

650 많은 사람들은 자녀들에게 대학의 특권을 제공하기 위해 배틀크릭으로 이사한다. 그런데 동시에 그들은 이런 이사에 따르는 그들 자신의 책임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이기적인 이득보다도 더 큰 무엇인가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곧 유익을 얻는 것과 동시에 선을 행하기 위한 완전한 목적으로 오지 않으면 축복 대신에 손해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배틀크릭으로 올 때 아무도 그들의 영성을 잃어버릴 필요가 없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를 따를 것 같으면 어떤 힘도 우리를 주님의 속량받은 자들이 걸어가도록 펼쳐진 길에서 떠나가게 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도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자들의 잘못을 그대로 본받도록 강제하지 못한다. 만일 그가 다른 사람들의 실수와 결점들을 보고서도 더 좋은 모본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는 하나님과 동료 인간들 앞에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결점들을 그들 자신의 품성의 결함들에 대한 구실로 삼고, 그들이 정죄하는 부당한 바로 그 특성들을 그대로 본받기까지 한다. 그런 사람들은 비그리스도인의 길을 따른다는 이유로 그들이 불평하는 대상들의 힘을 돋구워준다. 그들은 눈을 뜬 채로 사단의 올무 속으로 걸어들어간다. 배틀크릭에 있는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런 길을 걸어왔다. 어떤 사람들은 돈을 벌겠다는 이기적인 동기를 가지고 우리의 기관들이 있는 곳으로 왔다. 이런 계층의 사람들은 교훈으로나 모본으로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못될 것이다.

젊은이들이 다양한 품성과 생활 습관을 가진 수많은 같은 나이 또래의 단체 속에 던져질 때 그들의 위험은 크게 증가된다. 이런 환경 아래서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보호하고 통제하는 스스로의 노력을 배가시키는 대신에 늦추어 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책임을 느끼는 자들에게 엄청난 짐을 지운다. 이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타락해 가고 있는 것을 볼 때, 이 부모들 자신이 좇은 바로 그 길에 의하여 악이 범해졌을 때, 그들은 배틀크릭에서 사업의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에게서 결함을 찾는 경향이 있다.

짐을 지고 있는 자들과 연합하여 도덕의 표준을 높이고 그들의 자녀들의 잘못을 교정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마음과 영혼을 같이하여 활동하는 대신에, 많은 부모들은 “우리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나쁘지 않다”라고 말함으로써 그들의 양심을 잠재운다. 651 그들은 자녀들이 기분을 상하여 어떤 절망적인 행동을 할까봐 두려워서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명백한 잘못들을 숨기고자 한다. 만일 반역의 정신이 그들의 마음 속에 있다면 방종을 통하여 그것이 증대되고 강화되도록 허용하는 것보다 지금 그것을 진압하는 것이 훨씬 좋다. 부모들이 그들의 의무를 다할 것 같으면 우리는 다른 상태의 것들을 보게 될 것이다. 이 부모들 중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물러갔다. 그들은 사단의 간계를 깨닫고 그의 올무들을 피하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지혜를 얻지 않는다.

이 시대의 세상에서는 자녀들이 엄격한 감시 아래 있어야 한다. 그들은 충고와 제지를 받아야 한다. 엘리는 그의 악한 아들들을 신속하고 결정적으로 제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저주를 받았다. 배틀크릭에는 엘리와 마찬가지로 행동하고 있는 부모들이 있다. 그들은 자녀들을 통제하기를 두려워한다. 그들은 자녀들이 사단을 존귀하게 섬기고 있는 것을 보지만 그것을 치유될 수 없이 계속될 수밖에 없는 하나의 불유쾌한 필연으로 눈감아 준다.

모든 아들과 딸은 밤에 집을 나갈 때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요구를 받아야 한다. 부모는 그들의 자녀들이 어떤 친구들과 함께 있으며 누구의 집에서 밤을 새는지 알아야 한다. 어떤 자녀들은 그들의 그릇된 행동이 탄로나지 않게 하고자 거짓말로 부모를 속인다. 타락한 친구들과의 교제를 찾고 술집과 도시 안에 있는 금지된 유흥 장소들을 비밀리에 찾아가는 자들이 있다. 당구장을 찾는 학생, 위험이 없다고 스스로 자부하면서 카드 놀이를 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들의 목적이 단순한 오락에 있다는 이유로 그들은 완전히 안전감을 갖는다. 이렇게 하는 자들은 낮은 계층에 국한되지 않는다. 신중하게 성장했고 그런 것들을 증오심으로 보도록 교육받은 자들도 금지된 땅을 떳떳이 밟고 있다.

젊은이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능력들을 올바로 계발시키기 위하여 견고한 원칙에 의하여 통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원칙에 관계없이 너무도 크게 맹목적으로 충동에 좌우되므로 끊임없는 위험을 안고 있다. 652 그들이 언제나 부모와 보호자들의 지도와 보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은 자립하고 극기하도록 훈련받을 필요가 있다. 그들은 양심의 원칙으로부터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공부에 종사하는 자들은 휴식을 가져야 한다. 섬세한 정신 기계가 낡아지기 때문에 정신은 밀폐된 생각에 끊임없이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육체도 정신도 운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모든 일에서처럼 오락에도 절제가 크게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런 오락들의 성격이 주의 깊고 철저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젊은이들은 이렇게 자문(自問)해 봐야 한다. 이 오락이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나의 정신이 하나님을 잊어버릴만큼 그렇게 혹해 버릴 것인가? 나의 앞에 그분의 영광이 있지 못하게 할 것인가?

카드 놀이는 금지되어야 한다. 그 교제와 경향이 위험하다. 흑암의 세력들의 왕이 오락실과 카드 놀이를 하고 있는 곳은 어디나 지배한다. 악한 천사들이 이런 장소들의 친숙한 손님이 된다. 그런 오락들에는 영혼과 육체에 유익한 것이 전혀 없다. 지성을 강하게 하고 미래에 사용하기 위한 귀중한 아이디어를 간직해 주는 것도 전혀 없다. 대화는 경박하고 저속한 문제들에 관한 것이다. 인간성의 진실한 위엄을 떨어뜨리고 파괴하는 꼴사나운 몸짓과 천하고 쌍스러운 이야기를 보고 듣는다. 이런 오락들은 젊은이들이 가질 수 있는 가장 무의미하고, 쓸데없고, 유익하지 않고, 위험한 것이다. 카드 놀이를 하는 자들은 극도로 흥분 되고, 유용하고 고상한 직업에 대한 모든 의욕을 미구에 잃어버린다. 카드를 다루는 데 있어서의 숙달은 이 지식과 기술을 개인적인 유익을 위한 어떤 용도에 쓰고자 하는 욕망을 미구에 갖게 할 것이다. 적은 액수가 걸리고, 그 다음에는 더 큰 액수로, 마침내는 어떤 파멸로 이끄는 도박에 대한 갈망을 갖게 한다. 이 유해한 오락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온갖 죄악적인 행동으로, 빈곤으로, 교도소로, 살인으로, 그리고 교수대로 이끌었는가!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우리의 젊은이들을 삼키려고 입을 크게 벌리고 있는 파멸의 무서운 심연(深淵)을 보지 못한다.

쾌락을 위한 가장 위험한 유흥소들 중에 극장이 있다. 653 너무도 흔히 주장되는 것처럼 도덕과 덕성의 학교가 되는 대신에 그것은 바로 부도덕의 온상이다. 사악한 습관과 죄악적인 성벽들이 이 여흥들을 통하여 강화되고 확인된다. 저속한 노래들과 외설한 제스처와 표현과 태도는 상상력을 타락시키고 도덕을 저하시킨다. 그런 전시에 습관적으로 참석하는 모든 젊은이들은 원칙에 있어서 타락할 것이다. 상상력을 병들게 하고, 신앙적인 감명을 파멸시키고, 평온한 기쁨과 생애의 건전한 실체들에 대한 취향을 무디게 하는 데 있어서 극장의 오락들보다 더 강력한 영향력이 우리의 땅에는 없다. 취하게 하는 음료에 대한 욕망이 그 사용과 함께 증가되는 것처럼 이런 장면들에 대한 사랑은 온갖 방종과 함께 증가된다. 유일한 안전책은 극장과 서커스와 그 밖에 의문시되는 온갖 오락의 장소를 피하는 것이다.

정신과 육체에 다같이 크게 유익한 노래의 형태들이 있다. 계몽되고 분별있는 마음은 근본적으로 순결하고 교훈적인 오락과 노래의 수단들을 풍부하게 발견할 것이다. 옥외에서의 노래, 천연계에서의 하나님의 솜씨에 대한 명상은 가장 큰 유익이 될 것이다.

그분의 영광이 하늘에서 비취고, 그분의 손이 무수한 세계들을 붙드는 위대한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이시다. 우리는 어린 아이들처럼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을 신뢰할 뿐이다. 그러면 그분께서 우리를 당신의 아들과 딸로 받아주실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영원한 세계의 표현할 수 없는 모든 영광을 상속받는 자들이 될 것이다. 온유한 모든 자들을 그분께서는 공정하게 인도하실 것이며 당신의 길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실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분의 뜻에 순종하여 걸어가고, 그분의 섭리의 교훈들을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배우면 그분께서는 미구에, ‘얘야, 내가 너를 위해 준비해 놓은 하늘의 저택으로 들어오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책임

654 우리는 모든 지적인 능력과 정신적인 능력의 현명한 계발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발휘하는 감화에 대하여 셈을 치러야 한다. 우리의 품성 속에 있는 적은 결함으로 보이는 것이 다른 사람들 안에서는 더 크게 재현될 것이다. 그러므로 악에 대하여 우리가 나타낸 영향은 증가되고 영속될 것이다.

어떤 사람도 도덕과 영적 복리를 수호하기 위한 의무를 가진 자들이 한 훈계들을 가볍게 말하고자 하지 말라. 그 말들이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고 듣는 자들의 마음에 순간적인 감명만을 남겨 놓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전혀 그렇지 않다. 많은 경우에 이 말들은 훈계나 제지를 결코 받아들이지 않았던 성화되지 못한 젊은이들의 마음속에서 반응이 나타남을 본다. 부주의한 한 마디의 말이 한 영혼의 영원한 운명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생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의 길을 밝게 하고 즐겁게 하기 위한 빛이 되거나 파괴하기 위한 무서운 폭풍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친구들을 행복과 영생으로 올라가게 하거나 슬픔과 영원한 파멸로 떨어지게 하거나 한다. 어떤 사람도 그 자신의 죄악 속에서 혼자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의 영향의 영역이 아무리 축소되어 있을지라도 그것은 선이나 악에 대해 어느 한 편에 영향을 미친다. 한 사람이 임종의 자리에서 부르짖었다. “내가 남긴 영향을 모아서 나와 함께 묻어 달라.” 이것이 가능할까? 결코, 결코 그럴 수 없다. 엉겅퀴의 씨앗처럼 그것은 모든 곳으로 전달되어 뿌리를 내리고 풍성한 수확을 가져올 것이다.

고의적으로 악한 습관을 형성하는 자는 별로 없다. 그릇된 행동의 빈번한 반복을 통하여 습관은 무의식적으로 형성되고 너무도 단단하게 굳어짐으로 변화를 이루려면 가장 끈질긴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는 죄악적인 습관을 깨뜨리는 데 결코 느려서는 안 된다. 악한 습관들을 정복하지 않으면 그것들이 우리를 정복하고 우리의 행복을 파괴할 것이다. 655 만일 그들이 그들의 기회들을 이용하기만 했다면, 유용하고 행복한 사람들이 되었을 많은 불쌍한 자들이 오늘날 불행하고, 낙심하고, 타락하여, 그들 주변에 저주가 되어 있다. 많은 젊은이들이 나태한 백일몽으로 귀중한 생애의 시간들을 허비한다. 그런 사람들은 품성의 힘이나 원칙의 능력을 거의 갖고 있지 않다. 많은 사람들은 변하는 환경을 따라 표류한다. 그들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게 동정을 바라고, 허황하게도 행복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이 길을 따르는 모든 사람은 이생과 내세에 대한 소망을 다같이 잃어버릴 것이다.

피차의 교제 속으로 던져지는 젊은이들은 그들의 교제를 축복이나 저주로 만들 수 있다. 그들은 태도와 기질과 지식에 있어서 향상함으로 피차 덕을 세우고, 축복이 되고, 힘이 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 스스로를 부주의하고 불성실해지도록 허용함으로 타락케 하는 영향만을 끼칠 수도 있다.

예수님은 당신을 신뢰하는 모든 자를 도와주실 것이다. 그리스도와 연결된 자들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행복을 갖고 있다. 그들은 그분을 위하여 정과 육과 함께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았기 때문에 그들의 구주께서 이끄시는 길을 따를 것이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도 위에 그들의 소망을 굳게 세웠다. 그러므로 세상의 폭풍우가 분명한 기초에서 그들을 쓸어 버릴 수 없다.

젊은 남녀들이여, 그대들이 신뢰와 정직의 사람, 진실로 유용한 사람이 되는 여부는 그대들 자신에게 달려있다. 그대들은 어떤 환경에서도 정의를 위하여 서기 위해 준비하고 결심해야 한다. 우리의 그릇된 습관들은 우리와 함께 하늘로 가져갈 수 없다. 그러므로 지상에서 극복하지 못하면 그것들이 우리를 의인들의 거처로 들어가지 못하게 할 것이다. 나쁜 습관들은, 배격당할 때, 가장 활발한 저항을 할 것이다. 그러나 그 전쟁을 정력과 끈기로 계속하면 그것들이 정복될 것이다.

올바른 습관들을 형성하기 위하여, 우리들은 건전한 도덕과 신앙적인 감화력을 가진 사람들과 교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하늘의 궁정에 살기에 적합해질 수 있다는 것을 끊임없이 명심해야 한다. 품성에서 모든 결점을 제거해 버릴 수 있도록 귀중한 은혜의 기간들이 주어져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래의 생애를 얻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지상에서도 유용해지기 위하여 이 일을 이루고자 노력해야 한다. 656 젊은 남녀들은 좋은 품성을 금이나 은이나 주식보다 더 좋은 자본으로 여겨야 한다. 그것은 공황과 실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지상의 소유들이 쓸려가 버릴 때에 풍성한 보상을 가져다 줄 것이다. 젊은이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의 가치에 대하여 더욱 높고 고상한 견해를 가질 필요가 있다. 죄는 눈을 멀게 하고 마음을 더럽힌다. 정직과 견실함과 인내는 모든 사람이 열렬하게 계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특성들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그 소유자에게 저항할 수 없는 능력, 선을 행하기에 강하고, 악을 대적하기에 강하고, 역경을 견디기에 강한 힘을 옷 입혀 주기 때문이다. 진실한 품성의 탁월함이 가장 큰 광채를 가지고 빛을 발하는 것은 이곳이다.

품성의 힘은, 의지의 힘과 자제의 힘, 둘로 이루어진다. 많은 젊은이들은 강하고 제어받지 못한 감정을 품성의 힘으로 오해한다. 그러나 그의 감정에 지배를 받는 자는 약한 사람인 것이 사실이다. 사람의 진정한 위대함과 고상함은 그가 억제하는 감정의 힘에 의하여 측정되며, 그를 억제하는 감정의 힘에 의해 측정되지 않는다. 가장 강한 사람은 모욕에 대해 민감한 반면에 감정을 제지하고 그의 원수들을 용서하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들은 진정한 영웅들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하여 너무도 빈약한 견해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위축되고 편협한 상태에 머무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계발하면 고상한 품성을 갖게 되고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감화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지식은 힘이다. 그러나 마음의 선이 없는 지적 능력은 악을 위한 하나의 힘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지적, 도덕적 능력들을 주셨다. 그러나 대부분은 모든 사람이 그 자신의 품성의 건축가이다. 매일 건물은 올라가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건축하는지 유의하고 우리의 건물이 영원한 반석 위에 세워지는지 보도록 우리를 경고한다. 우리의 업적이 사실 그대로 드러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지금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계발하여 이생과 더 고생한 내세의 삶을 위하여 유용한 품성을 이루어야 할 때이다.

657 생애의 모든 행동은, 아무리 중요하지 않은 것일지라도, 품성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좋은 품성은 세상의 소유물보다 더 귀중하며, 그것을 형성하는 사업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사업이다.

환경에 의하여 형성된 품성들은 변하기 쉽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이(相異)한 것의 집합체이다. 그것들을 소유한 자들은 생애의 목표나 목적이 없다. 그것들은 다른 사람들의 품성에 고상하게 하는 감화를 끼치지 못한다. 그것들은 목적도 없고 능력도 없다.

이 땅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일생은 지혜롭게 이용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살아있고, 헌신적이고, 활동하는 교회가 되기를 바라신다. 그러나 한 단체로서의 우리의 백성들은 지금 이 상태와는 멀다. 하나님께서는 진정한 모본 되신 분을 따르고 하나님과 의를 위하여 결정적인 감화를 끼치는 강하고 용감한 영혼들, 활동적이고 살아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요구하신다. 주께서는 거룩한 위탁물로서 가장 중요하고 엄숙한 진리들을 우리에게 맡기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들의 감화가 우리의 생애와 품성에 미치고 있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최초의 출간 일자들 교회 증언 본 권은 다음과 같이 최초의 출간이 이루어졌다. 26호와 27호(1876년)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서 28호(1879년)와, 29호(1880년)와, 30호(1881년) 미쉬간 주 배틀크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