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4

본문보기

-편제 29 호 - 교회증언

-4장 -

심판

384 1879년 10월 23일 오전 2시 경, 주의 영이 내게 임하였고, 나는 다가오는 심판의 광경을 보았다. 내 앞에 지나간 사물들과 그것들이 내 마음에 준 영향에 대해 적절하게 묘사할 수 있는 언어를 잃어버렸다.

하나님의 심판이 선고되는 그 큰 날이 온 것처럼 보였다. 수억의 사람들이 큰 보좌 앞에 모였는데, 거기에는 위엄 있는 모양의 한 분이 좌정하고 계셨다. 여러 권의 책이 그분 앞에 있었고, 각 책의 표지는 금 글씨로 새겨 있었는데, 그것은 불꽃으로 타는 듯이 보였다. “하늘 원장”, 이 책 중의 하나에는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이름이 들어 있었는데, 그것이 펼쳐 있었다. 곧 나는 보좌 주위의 수많은 무리들에게서 시야를 잃고, 오직 빛과 진리의 자녀라고 공언했던 자들에게 시선이 쏠렸다. 이 사람들의 이름이 차례로 불려지고 그들의 선행이 언급되자, 그들의 얼굴은 거룩한 기쁨으로 빛이 났고, 그것은 모든 방향으로 반사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가장 강력한 힘으로 내 마음에 자리잡는 것 같지 않았다.

다른 책이 펼쳐졌는데, 그 안에는 진리를 공언하는 사람들의 죄가 기록되어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기심이라는 제목 하에 다른 죄들이 들어왔다. 또한 각 난과 그 밑에 각 이름에 반대되는 표제들이 기록되어 있었으며, 그 각 난마다 사소한 죄들이 기록되어 있었다.

385 탐욕 밑에 거짓, 도둑질, 강도, 사기, 금전욕 등이 있었고, 야망 밑에는 교만, 방종이 있었으며, 시기는 악의, 질투, 증오의 선두에 있었고, 부절제는 음란함, 간음, 동물적인 정욕의 방종 등과 같은 긴 항목의 두려운 범죄의 앞머리에 있었다. 그것을 보면서 나는 형언할 수 없는 비통함으로 가득 차서 소리쳤다.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누가 하나님 앞에 의롭게 설 것인가? 누구의 옷이 흠이 없는가? 누가 순결하고 거룩한 하나님의 눈앞에서 무죄한가?”

보좌 위에 계신 거룩하신 분께서 원장의 책장을 천천히 돌리시고 그분의 눈이 각 개인에게 잠시 머물게 되자, 그분의 시선은 바로 그들의 마음속으로 불타서 들어가는 것 같았고, 동시에 그들 생애의 모든 언행이 그들 마음 앞에서 마치 불빛 글자로 이상 가운데 지나는 것처럼 분명하게 보였다. 떨림이 그들을 사로잡았고, 그들의 얼굴은 창백해졌다. 보좌 주위에 모였을 때, 그들의 첫 번째 외모는 부주의하고 무관심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의 얼굴은 얼마나 변하였는가! 안정감은 사라졌고, 그 자리에는 알 수 없는 공포가 있게 되었다. 자신이 부족한 사람 가운데 발견될까 봐 모든 영혼에게 두려움이 임했다. 모든 눈은 보좌에 계신 분에게 고착되었고, 그분의 엄숙하고 살피시는 눈이 그 무리들을 쓸어 보시니, 그곳에는 심령의 흔들림이 있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한마디도 떨어지지 않았는데 스스로 정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영혼의 고뇌 가운데, 각 사람은 자신의 범죄를 선언하고, 매우 선명하게 그들의 범죄로 인해 영생의 고귀한 혜택을 던져 버렸음을 보게 된다.

한 부류는 땅의 장애물로 기재되었다. 심판장의 꿰뚫는 눈이 이 사람들에게 머물자, 그들의 등한시되었던 죄악이 분명히 드러났다. 창백하고 떨리는 입술로 그들은 자신들의 거룩한 신임에 대하여 반역자이었음을 시인했다. 그들은 경고와 특권이 있었지만, 그것을 주의하거나 활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자비를 너무 많이 주장한 것을 보게 되었다. 참으로 그들은 악함과 저열한 더러움에 대해 고백하지 않았다. 그러나 무화과나무처럼, 그들에게 맡겨진 재능을 활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열매가 없음으로 저주받았다.

386 이 부류는 이기적인 이익만을 위해 일하며 자아를 최고로 만들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않았으며, 그들에 대한 그분의 요구에 반응하지 않았다.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공언했지만, 그들은 그분에게 한 영혼도 데려오지 않았다. 하나님의 사업이 그들의 수고에 의존되었다면, 그것은 없어지고 말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빌려주신 능력을 손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자신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이제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관하여 책임 없는 자리를 차지함으로 그들 자신을 왼편에 두게 되었음을 알고 깨닫게 된다. 그들은 기회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들이 할 수 있었고 해야 했던 일을 하지 않았다.

진리를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이 불려졌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불신으로 책망당하고, 다른 사람들은 게으른 종이었음에 대해 책망을 받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은 주인의 포도원에서 일하게 하고,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하면서, 한편으로는 그들 자신은 그들의 일시적인 이익을 이기적으로 섬겼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들을 계발했더라면, 그들은 주인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신임 받는 일꾼이 되었을 것이다. 심판장께서는 말씀하셨다. “모든 사람은 그들의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 그들의 행함으로 심판 받는다.” 그 때에 그들의 소홀함이 얼마나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사업을 촉진시키고 동료들을 구원하도록 일을 주심에 있어서 하나님의 준비는 얼마나 지혜로웠음이 드러날 것인가! 각 개인은, 가난한 자들에게 친절을 보이고, 고통당하는 자들을 동정하며, 선교 활동에 참여함으로, 그분의 도구로서 하나님의 사업을 도움으로 그의 가족과 이웃 안에서 산 믿음을 나타내야 했다. 그러나 메로스처럼,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이 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그들에게 임했다. 그들은 이 생에서 큰 유익을 가져오는 일들을 사랑했다. 원장에 있는 그들의 이름의 반대편에 있는 선행에 할애된 칸은 슬프게도 공백으로 남아 있었다.

이들에게 발해진 말들은 가장 엄숙했다. “그대는 저울에 달렸고 부족함이 보였다. 그대는 세상 일의 바쁜 활동 때문에 영적인 책임을 소홀히 했다. 한편 그대의 신임받은 바로 그 자리는 인간 이상의 지혜와 유한한 판단력 이상의 판단력을 소유하기를 요구하였다. 387 이것은 그대들이 기계적인 일을 할 때에라도 그대에게 필요한 것이다. 그대가 하나님과 그분의 영광을 그대의 사업에서 분리시킨다면 그대는 그분의 축복으로부터 돌아서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이 질문이 주어졌다. “왜 그대는 어린양의 피에 품성의 옷을 씻어 희게 하지 않았는가?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정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분을 통해 구원받을 수 있도록 그분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다. 그대에 대한 나의 사랑은 어머니의 사랑보다 더한 자아 부정이었다. 그것은 그대의 죄악의 검은 기록을 없애는 것이었고, 구원의 잔을 그대의 입술에 대고, 그대의 죄의 저주와 무게를 지고 십자가의 죽음으로 고통당하는 것이었다. 사망의 권세를 가진 자를 정복하고 감옥을 열며, 그대에게 생명의 문을 열어 주기 위해, 죽음의 고통과 무덤의 어둠의 공포를 나는 견디었다. 내가 수치와 고통을 당한 것은 그대를 무한한 사랑으로 사랑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나의 방황하는 양들을 하나님의 낙원으로, 생명나무로 데려가기를 원했다. 내가 그런 대가를 치르고 그대를 위하여 산, 큰 기쁨의 생명을 그대는 저버렸다. 그대의 주인이 그대를 위해 짊어진 수치와 비난, 불명예를 그대는 회피했다. 그대가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분께서 돌아가신 특권들을 감사히 여김을 받지 못했다. 그대는 그분의 고통의 동참자가 아니었으므로, 이제 그대는 그분의 영광에 함께 참여할 수 없다.” 그리고 이 엄숙한 말들이 쏟아졌다.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

그 때에 책은 닫혀지고, 나는 내 자신이 아직도 땅에 있음을 보았고, 하나님의 날이 아직 오지 않았고, 영원을 위해 우리가 준비할 수 있는 고귀한 유예의 시간이 아직 우리에게 허락되어 있음을 말할 수 없이 감사했다.

우리의 출판물들

388 매우 중요한 것들이 우리 출판 사무실에서 합당한 주의를 받지 못했다.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의 책들이 보급될 수 있는 계획, 곧 인쇄기에서 떨어져 사장되어 선반에 놓이지 않도록 하는 계획을 세워야 했다. 우리 백성들은 시대에 뒤져 있고 하나님의 공개된 섭리를 뒤따르지 않는다.

우리의 많은 출판물들이 아주 싼값에 시장에 내놓이기 때문에 이익금이 사무실을 유지하고 계속적인 사용을 위해 좋은 재원을 확보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 그리고 배틀크릭과 오클랜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업에 대하여 특별한 부담을 갖고 있지 않은 우리 백성들은 이 사업을 움직이도록 하는데 요구되는 일과 자본의 부족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그런 기관에서 매일 발생하는 손실과 경비의 가능성에 대해 이해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든 것이 큰 주의나 재정의 지출 없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의 출판물에 싼 가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러므로 이윤은 거의 남지 않게 된다. 그리고 가격이 아주 터무니없이 깎인 다음에, 그들은 자신들이 그렇게 낮은 가격을 요구했던 바로 그 책을 더 팔도록 하는 데 미미한 관심을 보일 뿐이다. 목표가 달성되고 그들의 부담이 끝난 후, 그들은 출판물 판매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진지한 관심과 진정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함으로써 진리의 씨를 뿌리고 다른 출판물에 투자할 재정을 출판소에 가져오게 된다.

이 문제에 관하여, 그들이 수고하는 지역에서 교회가 관심을 갖지 않은 데에는 목사들 편에서 의무를 크게 소홀히 함이 있었다. 책들의 가격이 한 번 떨어지면, 그것들을 다시 수지가 맞도록 하기란 대단히 힘든 일이다. 협량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아무도 이익을 얻지 못하며, 하나님의 기관들은 재정의 결핍으로 불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서 투자를 요구할 것이다. 389 널리 보급되어야 할 책들이 그것들을 보급하는 데 충분한 관심이 보여지지 않음으로 우리 출판소에 쓸모 없이 놓여 있다.

출판소는 능력이다. 그러나 그것을 널리 보급하려는 계획을 실행하는 사람이 없음으로 생산품이 사장된다면, 그 능력은 상실된다. 책과 소책자들을 다양화하기 위한 설비를 위해 재정을 지출해야 할 필요성을 분별하는 재빠른 통찰력이 있어야 했는데, 다른 출판물을 출판하기 위해 투자한 재정을 회수하려는 계획이 무시되었다. 그 모든 이점과 더불어 출판소의 능력은 그들의 손에 있다. 그들은 그것을 최선의 이익이 되도록 사용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반쯤 졸린 상태와 비활동으로 그들이 얻을 수 있었던 이익을 상실할 수 있다. 현명하게 보급함으로 그들은 서적과 팜플렛의 판매를 통해 빛을 전파할 수 있다. 그들은 지금 오류의 흑암 가운데 있는 수천의 가정에 그것들을 보낼 수 있다.

다른 출판소들은 중요성이 없는 책들을 시장에 소개하는 정식 기구를 가지고 있다. “이 세대에 세상의 자녀들은 빛의 자녀들보다 더 현명하다.” 가정과 개인에게 진리를 전하는 침묵의 사자들이 소개될 수 있는 금같은 기회들이 거의 매일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게으르고 생각 없는 사람들로 인해 이 기회들이 유익하게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산 설교자들이 드물다. 백명이 있어야 할 곳에 단지 한 명이 있을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동료 인간의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찾는 일에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큰 실수를 하고 있다. 수백명의 사람들이 빛을 도시들과 촌락과 마을에 가져가는 일에 참여해야 한다. 대중의 마음은 환기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빛이 지역의 모든 곳에 보내지게 하라. 그분은 사람들이, 흑암 중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빛의 통로가 되도록 계획하셨다.

모든 곳에 선교사들이 필요하다. 사회의 떠도는 자들이나, 다른 곳에 쓸모가 없는 남녀들이나 아무 일에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로부터가 아니라, 좋은 언변과 재치와 예민한 선견지명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로부터문서 전도자들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그런 자들이 문서 전도자로서, 대리인으로서 성공하는 데 필요하다. 390 이 사업에 적합한 사람들이 이 일을 담당해야 하는데, 어떤 현명치 못한 목사가 그들에게, 그들의 은사는 문서 전도의 단순한 일 대신에 강단에서 일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속삭인다. 그리하여 이 사업이 하찮게 보인다. 그들은 설교할 수 있는 자격증을 갖도록 영향을 받았으며, 가정들을 방문하여 그 집에서 그들과 대화하고 기도하는 훌륭한 선교사가 되도록 훈련받을 수 있는 바로 그 사람들이 연약한 목사가 되기 위해 선택되었다. 그리하여 많은 수고가 필요되고, 사업을 위해 많은 훌륭한 일이 성취되었을 분야가 소홀히 되었다. 목사와 마찬가지로, 유능한 문서 전도자는 그의 사업이 충실하게 이루어질 경우 그의 봉사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한 한 사업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 출판물들을 대중들 앞에 가지고 가서 그들로 성경을 연구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선교 사업―우리 출판물들을 가정에 소개하고 그들과 함께 그들을 위해 이야기하고 기도하는―은 선한 일이며, 남녀들을 목회 사업을 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이 사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이 사업을 분별 있고 균형지게 담당하여 불굴의 힘으로 추진할 아주 좋은 재능과 능력 있는 사람들이 선택되어야 한다. 거기에는 완전하게 수립된 계획이 있어야 하고, 그것은 신실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도처에 있는 교회들은 소책자와 선교 사업에 깊은 관심을 느껴야 한다.

예언의 신 책자들과 증언들은 안식일을 지키는 모든 가정에 소개되어야 하며, 형제들이 그것의 가치를 알고 읽도록 강권해야 한다. 이 책들을 싼 가격에 비치하고 한 교회에 한 세트만 소유한 것은 현명한 계획이 아니었다. 그것은 모든 가정의 서고에 있어야 하고, 여러 번 읽히고 또 읽혀야 한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는 곳에 놓여져야 하며, 모든 이웃이 빌려서 읽음으로 닳아져야 한다.

저녁 독서 시간이 있어야 하며, 이 때에 겨울 난로 주변에 모인 사람들에게 한 사람이 크게 읽어 주어야 한다. 하나님의 주신 빛을 크게 하는 데 작은 관심만이 있었다. 391 그것의 대부분은 가정의 의무에 관한 것들이며, 거의 모든 경우와 환경에 대처하도록 교훈이 주어져 있다. 돈은 차와 커피, 리본, 주름 장식, 그리고 장식품을 위해 지출되며, 옷을 위해 많은 수고와 시간이 소모되는데, 심령의 내적인 일은 등한시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출판물들을 통해 고귀한 빛이 비쳐 나게 하셨으므로, 이것은 모든 가정이 소유해야 하고 읽어야 한다.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은 하늘의 주어진 빛에 반대로 행할 위험이 있으며, 그대는 그 책들을 사서 읽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대와 그대의 자녀들에게 복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는 예언의 신을 이웃들에게 빌려주어야 하며, 그들이 그 책들을 사도록 설득해야 한다.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들인, 그대들은 신실하고 활동적이고 의욕적인 일꾼이 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에게 주신 빛과 직접 반대되는 길로 가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경고와 책망과 주의에 관한 빛과 지식이 담긴 책들을 읽지 않기 때문이다. 세상에 대한 애착과 유행에 대한 사랑과, 신앙의 결핍은 하나님께서 그토록 은혜스럽게 주신 빛으로부터 관심을 돌이키게 했고, 한편으로는 오류가 담긴 책과 정기 간행물들이 나라 전체에 돌아다니고 있다. 회의주의와 불신이 모든 곳에서 증가하고 있다.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나오는 그처럼 귀한 빛이 말 아래 감추어져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소홀함에 대해 그분의 백성들에게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그분께서 우리의 행로에 비추신 모든 빛의 광선에 대하여, 그것이 신령한 사물에 있어서 우리의 유익을 증진시켰는지, 아니면 성향을 따르는 것이 보다 마음에 내켜서 그것이 거절되었는지, 그분께 회계하여야 한다.

우리는 이제, 진리를 전파하기 위한 큰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우리 백성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특권에 도달하지 않았다. 그들은 모든 교회에서 영혼을 구원하는 데 그들의 재능을 이용할 필요성을 보고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건강 잡지를 포함한 우리의 정기 간행물에 대한 구독자를 확보하고 우리의 책과 팜플렛을 소개해야 할 그들의 의무를 인식하지 않는다. 개인과 가정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길에 대하여 기꺼이 가르침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은 활동해야 한다. 그들의 의상은 깔끔해야 하나 멋을 부려서는 안 되며, 그들의 태도는 사람들을 거북하게 해서는 안 된다. 392 한 백성으로서 우리 중에는 진정한 예모가 크게 부족하다. 이것은 선교 사업을 행하는 모든 사람들에 의해 배양되어야 한다.

우리의 출판소들은 현저한 발전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우리 백성들이 우리 출판물을 시장에 내놓은 일에 결정적인 관심을 보인다면 그것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해에 보여진 것처럼 다가올 해에도 매우 적은 관심이 보여진다면, 아주 적은 이윤이 생길 뿐이다. 우리 출판물들이 더 널리 보급된다면, 성경의 진리를 단순하게 하는 책들에 대한 요구가 더 많아질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불일치와, 오류들과, 교회의 배도, 축제, 전시회, 추첨 행사 및 교회를 위한 헌금을 강요하는 수많은 일들로 인해 혐오감을 느끼고 있다. 흑암 중에서 빛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만일 단순한 성경의 언어로 진리가 표현된 우리의 잡지와 소책자와 서적들이 널리 유포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원하는 바로 그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우리의 형제들은, 수천의 사람들은 그것들이 있는지도 모르는데, 마치 사람들이 그들에게 오거나 출판물을 사러 우리의 출판소로 보내지기라도 할 것처럼 행동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을 게으르고 나태하고 무관심하지 않는, 살아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도록 부르셨다. 우리는 그들에게 돈의 가치보다 더한 것을 얻게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 주며, 출판물들을 백성들에게 가져가야 한다. 그대가 제공하는 책들의 가치를 높이라. 그대가 그것들을 아무리 높게 취급하더라도 지나치지는 않다.

내 영혼은 그토록 크게 공언하는 우리 백성들의 무관심을 볼 때, 고통스러웠다. 나는 영혼들의 피가, 빛과 지식의 결핍으로 인해 그들 주위에 죽어 가는 영혼들에 대하여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고 안일하게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옷에 있게 될 것을 보았다. 그들은 그들과 접촉하게 되었으나, 그들에게 결코 경고하지 않았고, 그들을 위해 함께 기도하지 않았으며, 그들에게 진리를 제시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나는 이 점에 있어서 큰 소홀함이 있음을 보았다. 목사들은 진리와 의무의 모든 면에서 그들이 위하여 수고하는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데 그들이 해야 할 일의 절반도 하지 않고 있다. 393 그래서 그 결과로 백성들은 생명이 없고 비활동적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시험하는 화형주와 단두대가 이 시대를 위하여 세워지지 않고 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이 식어졌다. 시련이 닥칠 때, 은혜는 그 비상 사태에 비례된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만나시겠다고 말씀하신 바로 그곳에서 우리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대사들

그리스도의 대사들은 엄숙하고 중요한 사업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너무 가볍게 여긴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성소에서도 봉사하시지만 당신의 대리자들을 통해 지상에 있는 그분의 교회에서도 봉사하신다. 그분은 선택된 사람들을 통해 백성들에게 말씀하시며, 육신을 입고 눈에 보이게 지상에서 활동하시던 때처럼 그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수행하신다. 비록 세대는 흘러갔지만, 그 시간의 경과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하신 고별의 약속을 변화시키지 않았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그리스도의 승천 때부터 지금까지, 그분으로부터 권위를 받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사람들은 진리의 교사들이 되었다. 참 목자 그리스도께서는 부목자인 대리자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지도하신다. 그러므로 말씀과 교훈으로 수고하는 사람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백성들이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간청한다.

백성들은 그들의 목사들을 한낱 공중 설교자나 연사로 생각해서는 안 되며, 그들의 지혜와 권세를 교회의 큰 머리 되신 분으로부터 받고 있는 그리스도의 대사들로 여겨야 한다. 그리스도의 대표자들의 말을 가볍게 여기고 무시하는 것은 그 사람에 대한 무시를 표하는 것일 뿐 아니라 그를 보내신 주인을 무시하는 것이다. 그는 그리스도를 대신하고 있으므로, 구주의 음성은 그분의 대표자를 통하여 들려져야 한다.

우리의 많은 목사들은 순전히 논쟁적인 설교를 함으로써 큰 실수를 범해 왔다. 394 진리의 이론은 듣고 제시된 증거에 감명을 받은 영혼들이 있다. 그 때 설교의 일부가 그리스도를 세상의 구주로 제시하면 뿌려진 씨는 싹이 터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설교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백성들 앞에 제시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들을 수 있는 마지막 설교를 듣게 될지도 모르며 어떤 이들은 그들 앞에 제시되는 진리의 사슬들을 들으면서 그것을 그들의 심령에 실제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그런 상황을 결코 다시 갖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잃어버린 금같은 기회는 영원히 상실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속하시는 사랑이 진리의 이론과 연결되어 높여졌다면, 그것은 그들을 그분 편에 서게 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로 나오는 방법을 이해하기 원하는 영혼들이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으로 많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강단으로부터 인기 있는 설교를 듣지만, 그 설교를 듣기 전과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영혼이 갈급하던 예수님의 평안과 안식을 찾은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세상에 자비의 마지막 기별을 설교하는 목사들은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의 피난처로 높여져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많은 목사들은 하나님의 사랑에 완전히 굴복한 심령으로 회개와 믿음을 설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청중들이 복음을 완전히 알고 있으며, 그들의 관심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다른 성격의 것들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여긴다. 만일 그 청중들이 관심 있어 하면 그들은 그것을 성공의 증거로 생각한다. 백성들은 구원의 계획에 대해 무지하므로, 다른 어떤 것보다 매우 중요한 이 주제에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

진리를 듣기 위해 모인 사람들은 고넬료와 그의 친구들처럼 유익을 얻고자 기대한다. “이제 우리는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듣고자 하여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

모든 사람들이, 각각 연결되어 하나의 완전한 전체로서 연합된, 교리의 형태를 알고 진리의 사슬을 깨닫기 위해서 이론적인 설교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제시된 진리를 실제적으로 적용시킴이 없이, 그리고 그리스도의 교리는 예 하다가 아니오가 아니라 예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멘이라는 사실을 백성들에게 감명시켜 주는 일 없이, 복음의 기초로서 그리스도와 그분의 못 박힘을 나타내지 않고는 어떤 설교도 전달되어서는 안 된다.

395 진리의 이론이 제시된 후, 수고해야 할 사업의 분야가 오게 된다. 백성들은 그들의 매일의 생애에 관련된 실제적인 진리에 대하여 교훈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죄인들이요, 하나님께 돌이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느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것, 그분이 행하신 것, 그리고 그분이 가르치신 것은 그들 앞에 가장 감명 깊은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목사들의 사업은 백성들이 진리를 이해할 때 겨우 시작될 뿐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중보자로서 아버지 앞에서 대제사장으로 봉사하신다. 그분은 죄인들을 위해 바로 그분의 피를 쏟고 계시는, 죽임 당하신 어린양으로 요한에게 보여졌다. 하나님의 율법이 그들의 죄의 깊이를 보여 주면서 죄인 앞에 제시될 때, 그에게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양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는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배워야 한다. 이렇게 해서 그리스도의 대표자들의 수고는 하늘 성소에 계신 그분의 사업과 조화를 이루게 된다.

목사들이, 실제적인 경건에 대하여 더 많이 이야기하면 더 많은 심령을 감동시키게 될 것이다. 새로운 지역에 진리를 소개하는 노력이 이루어질 때, 그 수고는 거의 전적으로 이론적이다. 사람들은 동요한다. 그들은 진리의 힘을 보고 분명한 기초를 얻고자 갈망한다. 그들의 감정이 부드러워질 때는, 무엇보다 그리스도의 신앙을 양심에 강권할 때이다. 그러나 설교는 너무 자주 백성들이 필요로 하는 그 일을 하지 못하고 끝나버린다. 그 노력은 가인의 제물과 매우 흡사하며, 그것이 하나님께 가납되도록 하는 희생의 피가 있지 않았다. 가인은 제물을 드리는 데 있어서는 옳았지만, 그것을 가치 있게 하는 모든 것 곧 대속의 피를 제외시켰다.

많은 사람들이 이론에 대해서 매우 많이 이야기하면서 실제적인 경건에 대하여는 매우 적게 이야기하는데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심령에 거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것은 슬픈 사실이다. 396 그들은 하나님과 산 관계를 맺고 있지 않다. 많은 영혼들은 회심함 없이, 증거의 무게로 인해 진리에 동의하기로 결심한다. 실제적인 설교가, 청중들이 진리의 아름다운 사슬을 보고 주님에 대한 사랑에 빠지며 순종을 통해 성화되도록 교리적인 것과 연관되어 주어지지 않았다. 목사의 사업은, 청중들로 하여금 그들이 받아들인 진리의 순결한 원칙에 일치하여 품성의 변화의 필요성을 확신시키기까지는 마쳐진 것이 아니다.

형식적인 신앙은 그 안에 구주가 없으므로 두려워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단순하고 세밀하며, 마음을 살피게 하는 실제적인 설교를 하셨다. 그분의 대사들은 모든 설교에 있어서 그분의 모본을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아버지는 하나이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모든 요구에 즐겁게 동의하셨다. 그분은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셨다. 구속주께서는 완전한 모본이시다. 여호와는 그분 안에서 나타나셨다. 하늘은 인성 안에 간직되었으며, 인성은 무한하신 사랑의 품안에 담겨졌다. 만일 목사들이 온유함으로 예수님의 발 앞에 앉는다면, 그들은 곧 하나님의 품성에 대한 바른 견해를 갖게 되며, 또한 다른 이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이나 동료 인간에 대한 깊은 사랑 없이 목회에 들어간다. 이기심과 자아 방종이 그런 사람들의 생애에 나타나고, 이 비헌신적이고 불성실한 파수꾼들이, 양떼를 먹이고 목자의 의무를 이행하는 대신 자아를 섬기는 동안, 백성들은 적절한 교훈의 결핍으로 멸망한다.

모든 설교에서, 백성들에게 그들의 죄를 버리고 그리스도께 돌아오도록 하는 열렬한 호소가 있어야 한다. 우리 시대에 유행하는 죄와 방종은 정죄되어야 하며, 실제적인 경건이 강화되어야 한다. 목사는 그가 하는 말을 심령으로부터 느끼며,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남녀들의 영혼들에 대한 억제할 수 없는 관심을 가지고, 자신에게 신실해야 한다. 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주의 전을 향한 열심이 나를 삼켰나이다.” 동일한 열성이 그분의 대표자들에 의해 느껴져야 한다.

무한한 희생이 인간을 위해 치러졌으나, 구원을 받아들이지 않는 모든 영혼들에게는 헛되게 치러졌다. 397 그렇다면 진리를 제시하는 사람이 그에게 맡겨진 책임을 충분히 깨닫고 제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세상의 구속주께서 인간의 영혼을 매우 높이 평가하신다는 사실을 보여 주셨으므로, 사람의 영혼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의 모든 행위는 얼마나 부드럽고 동정적이며 예모가 있어야 하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사람들을 맡아 나눠 줄 자가 누구뇨?”라고 질문하셨다. 예수께서 누구냐고 물으신다. 복음을 전하는 모든 목사들은 자신들의 심령에 이 질문을 반복해야 한다. 그가 엄숙한 진리를 깨닫고 그의 마음이 충성되고 신실한 청지기에 대하여 묘사된 장면을 보게 된다면, 그의 영혼은 참으로 깊은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자기의 일이 주어졌으며, 한 사람도 면제되지 않았다. 각 사람은 자기 역량에 따라 해야 할 부분이 있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의 능력을, 주의 깊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알아 내어, 한 계단씩 그들을 가르치고 지도하여 하나님께서 하도록 주신 일을 감당할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일이 진리를 제시하는 사람들에게 맡겨졌다. 크거나 작거나 간에 자기 사업을, 양심적으로 신실하게 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시험을 저항하고, 하나님의 목적에 응하며,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이 반복해서 강조되어야 한다. 모든 이들에게는 교회에 나가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 외에 할 일이 있다. 그들은 들은 바 진리를 실천하고 매일의 삶에서 그 원칙을 따라야 한다. 그들은 이기적인 동기에서가 아니라, 멸망에서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모든 희생을 감수하신 그리스도의 영광만을 바라보고 그분을 위하여 끊임없이 일해야 한다.

목사들은 진리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그리스도를 모시도록 감명을 주어야 하며, 자녀들을 지도하고 통제하는 데 있어서 그분으로부터 은혜와 지혜를 받을 필요가 있음을 인식시켜야 한다. 자녀들을 교육하고 훈련하여 순종하도록 이끄는 것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행하라고 주신 일의일부이다. 목사들의 친절과 예모가 아이들을 다루는 데서 나타나도록 하자. 398 그는 그들이 축소된 성인 남녀들이며, 주의 가족의 젊은 구성원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들은 주님께 매우 가깝고 사랑스러운 자들이 될 수 있고, 만일 적절하게 교육받고 훈련을 받는다면, 어린 시절에도 그분을 위해 봉사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아이들에게 발해지는 가혹하고 거칠며 부주의한 말 때문에 상심하신다. 그들의 권리는 언제나 존중받지 못하며, 그들은 흔히 비뚤어지지 않고 그들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목적이 실현되도록, 적절히 향상될 필요가 있는 그러한 개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자들처럼 자주 취급된다.

디모데는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으며, 그의 지식은 그에게 그를 둘러싸고 있는 악한 영향과, 의무에 앞서 쾌락과 이기적인 만족을 택하게 하는 시험을 대항하는 방패가 되었다. 이런 방패는 모든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하며, 아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적절하게 교육을 받고 있는지 살피는 것이 부모와 그리스도의 대사들의 사업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만일 목사가 주님의 승인을 얻으려 한다면, 그는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드리기 위해 충성스럽게 일해야 한다. 그는 일하는 태도에 있어서, 사람들이 진리를 받아들여 참된 경건을 실천하든지 하지 않든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의 생애에 나타난 충성스러움과 자아 희생은, 죄인들로 하여금 영원한 유익이 경각에 달려 있고, 자신을 위해서 주어지는 열렬한 수고에 반응하지 않으면, 그의 영혼은 위험 가운데 처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키는 그런 것이 되어야 한다. 오류와 암흑에서 진리와 빛으로 불려냄을 입은 사람들은 큰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러므로 완전한 개혁의 필요성이 양심에 새겨지지 않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인 거울을 통해 자신의 도덕적 품성의 고결함을 발견하고 가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잊어버리는 사람과 같다. 그 마음은 책임감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이 일어나기 전보다 더 부주의한 무관심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대사들의 사업은 많은 사람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크고 더 책임이 중하다. 그들은 그들의 열렬한 노력과 하나님의 축복으로, 진정한 책임감을 가지고 그들에게 맡겨진 사업을 하게 될 쓸모 있는 사람들을 그분에게 드릴 수 있을 때까지 그들의 성공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399 적절한 노력과 지도는 품성이 강하고 신념이 확고하므로, 어떤 이기적인 특성도 그들의 사업을 방해하지 않고 믿음을 약화시키지 않고 의무에서 그들을 물러나지 않게 하는 남녀들들을, 질서있게 일하게 할 것이다. 만일 목사가 그의 보호 하에 있는 사람들을 적절히 교육했다면, 그가 다른 일터로 떠날 때 남겨진 그 사업은 혼란해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매우 안전할 만큼 단단히 결속될 것이기 때문이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전적으로 회심하지 않고 그들의 생애와 품성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 한, 그 영혼은 영원한 반석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목사들의 활동이 그치고 참신함이 사라지면, 감화는 쉽게 없어지고 진리는 매료시키는 힘을 잃어버려, 그들은 거룩한 영향을 발휘하지 못하고 진리에 대한 그들의 공언에 더 합당한 자가 되지 못한다.

나는 사람이 무엇이 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례가 우리 앞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인의 선행을 본받기 위한 더욱 강한 노력을 하려는 자극을 받지 못하는 것을 볼 때 놀란다. 모든 사람이 탁월한 자리를 차지할 수는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유용하고 신임받는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그들은 불굴의 충성심으로 그들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어떤 것보다 좋은 것을 할 수 있다. 진리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성경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살아 계신 구주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을 추구해야 한다. 지능은 배양되어야 하고 기억력은 활용되어야 한다. 모든 지적 게으름은 죄이며, 영적 혼수 상태는 죽음이다.

오, 내가 깨우쳐 주기를 원하는 만큼 강력한 힘으로 나의 동료 복음 교역자들을 깨우칠 수 있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면! 내 형제여, 그대들은 생명의 말씀을 취급하고 있다. 그대들은 만일 올바른 길로 인도되기만 하면 최고로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마음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주어지는 설교에 자기 과시가 너무 많다. 못 박히신 그리스도, 하늘로 승천하신 그리스도,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가복음을 전하는 목사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기쁘게 하고 충만케 하므로 그는 이 진리를 백성들에게 사랑과 깊은 열성으로 나타낼 것이다. 400 그 때에 목사는 시야에서 사라지고 예수님이 크게 보이게 될 것이다. 백성들은 이 열광적인 주제들에 깊이 감명 받아서, 단순한 도구인 목사를 찬양하는 대신, 그것들에 관해 말하고 찬송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 백성들이 전파된 말씀에 별로 관심이 없고 목사를 칭송하게 되면, 그는 그 진리가 자신의 영혼을 성화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는 예수님이 영예롭게 되고 그분의 사랑이 크게 되는 방식으로 청중들에게 말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그대의 빛을 비추어 영광이 그대 대신에 하나님께 돌아가도록 하라. 만일 찬송이 그대에게 오면, 큰 목표가 좌절되었으므로 그대는 떨고 부끄러워해야 한다. 크게 된 것은 하나님이 아니라 종이다. 그대의 빛을 비추라. 그리스도의 목사여, 그대의 빛을 비추는 방법에 주의하라. 만일 그것이 그리스도의 탁월함을 드러내며 하늘을 향해 빛난다면, 그것은 올바르게 비추는 것이다. 만일 그것이 그대에게 향하고, 그대가 자신을 드러내어 백성들이 그대를 칭찬하도록 이끈다면, 그대는 잠자코 있는 것이 낫다. 왜냐하면 그대의 빛은 잘못된 길로 비추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목사들이여, 그대들은 깨어 기도한다면 하나님과 연결될 것이다. 그대의 말을 소금으로 고르게 하고, 그리스도인 예모와 진정한 고상함이 그대의 행실에 퍼지게 하라. 만일 하나님의 평안이 내면을 지배하고 있다면, 그 힘은 강화될 뿐만 아니라 그대의 심령을 부드럽게 하고 그대는 살아 있는 그리스도의 대표자가 될 것이다.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물러가고 있다. 예수님은 곧 오실 것인데, 그들은 준비되어 있지 않다. 목사는 명목상의 공언자들처럼 활기 없고 평범한 경험이 아니라 스스로 보다 높은 표준, 보다 강하고 확고한 특징을 지닌 믿음과, 생생하고 산 경험에 도달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대 앞에 높은 표를 제시한다. 그대는 금식과 경건한 노력으로 그리스도인 품성의 완성과 확고함에 도달하려는가? 그대는 저는 다리로 길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그대의 발을 위해 곧은 길을 만들어야 한다. 401 하나님과의 밀접한 결합은 양심을 각성시키고 죄인에게 죄를 깨닫게 하며 “내가 어찌해야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부르짖게 하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능력을 그대의 활동에 가져다 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올라가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주신 사명은 이것이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을 위함이니.” 그 사명은 그분의 제자를 통해 그분의 말씀을 믿게 될 사람들에게도 미친다. 그리고 그분을 위한 대사로 서도록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모든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말씀을 통하여 주신 실제적인 경건에 대한 교훈을 받아들이고 백성들에게 그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성경을 펴시고, 모세와 선지자로부터 시작하여, 그분에 관계된 모든 것을 가르치셨고, 또한 예언을 그들에게 설명하셨다. 사도들은 그들의 설교에서 아담의 시대로 돌아갔다가 예언적 역사를 통해 내려와서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분에 이르러 끝을 맺고, 죄인들에게 회개하고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호소하였다. 우리 시대의 그리스도의 대표자들은 그들의 모본을 따라 모든 설교에서 그리스도를 높임을 받으신 분,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는 분으로 찬송해야 한다.

형식주의가 명목상의 교회들을 점령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킨다고 공언하며 하늘 구름을 타고 속히 나타나실 그리스도를 바라본다고 하는 사람들 중에 놀라울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견해를 좁히거나 선행을 위한 우리의 재능들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섭리가 길을 열어 주는 대로 우리의 영향력을 넓히고 우리의 계획을 확장하는 한편, 세상의 우상숭배를 피하도록 더욱 진지하게 노력해야 한다. 402 우리가 우리의 유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세상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그분의 명령을 따라 사업의 각 분야를 수행해 나가기 위한 지혜를 하나님으로부터 얻기 위해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는 세상의 관습을 본받아서는 안되고, 백성들에게 진리를 제시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의 손이 닿는 범위 안에 놓으신 모든 편의들을 이용해야 한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우리의 사업이 우리의 공언과 일치할 때, 지금보다 더 많은 성취를 보게 될 것이다. 엘리야와 같이 헌신한 사람들이 있고, 그가 지녔던 믿음을 소유하고 있을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옛날의 거룩한 사람에게 하셨던 것처럼 그분 자신을 계시하심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야곱이 한 것처럼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며, 열렬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간청할 때, 우리는 동일한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능력은 믿음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사람에게 주어질 것이다. 세상에는 믿음이 거의 없다.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 그분의 말씀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심령들이 진리를 통해 거룩하게 되지 않았는데 우리가 어떻게 더 많은 능력과 하나님께서 그분 자신을 사람들에게 나타내 주시기를 기대하겠는가? 반도 회심하지 않고, 품성에 있어서 자아 신뢰와 자아 만족에 빠진 사람들이 진리를 다른 이들에게 설교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심령과 생애가 거룩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과 함께 일하시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지 않는다. 우리는 회심한 목회자가 필요하며 그 때에 하나님의 빛과 능력이 우리의 모든 수고에 함께 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옛적에 예루살렘과 다른 도시의 성벽에 배치된 파수꾼들은 가장 책임 이 중한 자리를 차지했다. 그 도시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안전이 그들의 성실함에 달려 있었다. 위험이 감지될 때, 그들은 낮이나 밤이나 간에 침묵을 지키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이 깨어 있는지 아무도 해를 당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매 순간마다 그들은 소리를 질러 서로를 부를 책임이 있었다. 보초들은 보호되어야 할 중요한 거점들을 살필 수 있는 높은 곳에 자리를 잡았고, 경고의 외침이나 용기를 고취시키는 것들이 그들로부터 울려 나왔다. 이것은 한 사람에게서 다른 이에게로, 반복되는 말을 통해 도시의 모든 부분을 감쌀 때까지 옮겨졌다.

이 파수꾼들은, 영혼들의 구원이 그들의 충성심에 달려 있는 목사들을 나타낸다. 403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청지기들은 시온의 성벽에 파수꾼처럼 서야 하며, 전쟁이 오는 것을 보면 그들은 경고의 말을 발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졸고 있는 파수꾼이 되어, 그들의 영적 감각이 마비되어서 보고도 위험을 깨닫지 못한다면, 백성들은 패망할 것이요,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피를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실 것이다.

“인자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을 삼음이 이와 같으니라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할지어다.” 파수꾼들은 그분의 말씀을 듣고 그분의 영으로 감명을 받아서 백성들이 그들을 헛되이 바라보지 않도록 하나님께 매우 가까이 나아가 살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가령 내가 악인에게 이르기를 악인아 너는 정녕 죽으리라 하였다 하자 네가 그 악인에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면 그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를 네 손에서 찾으리라 그러나 너는 악인에게 경고하여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라고 하되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전하리라.” 그리스도의 대사들은, 그들의 불성실함으로, 자기 영혼과 그들의 말을 듣는 다른 사람들의 영혼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그리스도의 재림을 고대하노라고 공언하는 교회들이 각기 다른 상태에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 중에는 놀라울 정도의 무관심과 교만, 세상에 대한 사랑, 그리고 냉랭한 형식주의가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경건의 부족에 관한 한 고대 이스라엘을 신속하게 닮아가고 있는 백성들이다. 많은 사람들이 경건을 크게 주장하지만, 자제가 부족하다. 식욕과 정욕이 지배하고 있으며, 자아가 두드러지고 있다. 많은 이들이 제멋대로 하며, 전제적이고, 건방지고, 뽐내며, 교만하고, 비헌신적이다. 그러나 이 중에 몇 사람은 신성한 진리를 다루는 목사들이다. 그들이 회개하지 않는 한, 그들의 촛대는 그 자리에서 옮겨질 것이다.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에 선언된 구주의 저주는, 열매 없이 무성한 잎만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이는 모든 형식주의와 뽐내는 위선자들에게 하시는 설교이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비그리스도인적인 삶으로 그 능력을 부인하는 사람들에 대한 얼마나 큰 책망인가! 404 죄인 중의 괴수를 부드럽게 다루신 그분, 죄가 아무리 크더라도 진정한 온유와 뉘우침을 내쫓지 않으신 그분께서는, 높은 경건의 고백을 하였으나 행위로써 그들의 믿음을 부정한 자들에게 가차 없는 책망을 하셨다.

말하는 태도 매우 재능 있는 우리의 목사들 중에서 몇 사람은 말하는 데 있어서 결함 있는 태도로 인해 스스로 많은 손상을 입고 있다.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도덕법을 순종해야 할 의무를 가르치는 한편, 그들은 건강과 생명에 관한 하나님의 법칙을 범하는 것이 발견되어서는 안 된다. 목사들은 곧게 서서 천천히, 굳게, 그리고 분별 있게 말해야 하며, 매 문장마다 숨을 깊이 들이마시면서, 복부의 근육을 사용하여 단어를 말해야 한다. 다른 면에서 건강법을 유의하면서, 이 단순한 법칙을 준수한다면, 그들은 다른 직업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오래 생명을 유지하고 더 유용성이 있게 될 것이다.

가슴은 더 넓어질 것이며, 음성을 훈련함으로 말하는 사람은 계속적으로 말한다 할지라도 목이 쉬는 경우가 별로 없을 것이다. 우리 목사들은 말하는 것으로 지치는 대신에, 주의함으로 질병에 걸리는 경향을 극복하게 될 것이다. 나는 목회하는 형제들에게 말하고 싶다. 그대들이 신체의 법칙에 조화되게 말하는 법을 스스로 훈련시키지 않으면, 생명을 희생하게 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은 “진리의 사업에 대한 순교자”의 상실에 대해 통곡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실상은 이 경우에 그대들이, 그대 자신과 그대가 나타냈던 진리에 대해 부당하게 행한 잘못된 습관에 빠졌던 것이며, 그대가 했어야 할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봉사를 도적질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사는 것을 기뻐하셨겠지만, 그대는 서서히 자살을 했던 것이다.

진리가 제시되는 방법은 종종 그것이 받아들여지느냐, 아니면 거절되느냐를 결정하는 데 큰 일을 하게 된다. 개혁의 큰 사업에 힘쓰는 자들은 효과적인 일꾼이 되기 위해 연구해야 하며, 그리하여선한 일을 크게 성취하고 그들 자신의 결점으로 인해 진리의 세력으로부터 벗어나지 않게 해야 한다.

405 목사들과 교사들은 매 단어마다 충분한 소리를 내어 분명하고 구별되는 발음을 하도록 자신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목에서부터 빠르게 말하고, 단어를 섞어서 뒤죽박죽이 되게 하고, 음성을 부자연스럽게 높이는 사람들은 쉽게 목이 쉬게 되고, 표현된 말도 천천히 구별되게, 그리고 그렇게 크게 말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그 힘을 반 이상 잃어버리게 된다. 청중들의 동정심은 그 말하는 사람이 자신을 해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그가 어느 순간에 쓰러지지나 않을까 하고 걱정한다. 사람이 흥분된 열정과 몸짓으로 스스로 들뜬다고 해서 그것이 하나님에 대한 열심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는 아니다. 사도는 말하기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다”고 했다.

세상의 구주께서는 당신의 동역자들이 그분을 나타내도록 하시며, 하나님과 더 가까이 동행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시고, 말하는 방법과 품행과 태도와 몸짓에 있어서 더 흠이 없기를 바라신다. 천박하고 거친 태도는 우리의 모본,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는 볼 수 없었다. 그는 하늘의 대표이셨으며, 그의 제자들은 그와 같아야 한다.

주께서 그분의 영을 통해 사람에게 말하기에 적합하도록 어떤 명분은 주시지만, 주께서는 사람에게 하도록 주신 것을 그분이 하시겠다고 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마음과 태도를 훈련시킬 수 있는 기회와 이성적인 힘을 주셨다. 그리고 우리가 가능한 이점을 최대한 사용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한 후, 우리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을 그분의 영께서 행하시도록 신실한 기도로 하나님을 앙망할 때, 우리는 우리 구주 안에서 힘과 효율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목회직에 대한 자질 우리의 젊은이들이 우리의 믿음을 나타낼 충분한 성경의 지식이 없이 지적인 방법으로 전도를 시작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종종 큰 해를 입는다. 일선에 나서는 어떤 사람들은 성경의 초보자에 불과하다. 그들은 다른 면에도 능력이 없고 부족하다. 406 그들은 서둘러 성경을 읽고, 단어도 틀리게 발음하며, 하나님의 말씀이 모욕을 당하는 그런 방식으로 한꺼번에 섞어서 뒤죽박죽이 되게 한다. 올바른 방법으로 진리를 나타내는 데 적합하지 않는 사람은 그들의 의무에 대해 당황해 할 필요가 없다. 그들의 위치는 배우는 자이지 가르치는 자가 아니다. 목회를 준비하기를 원하는 젊은이들은 우리 대학에 들어감으로 큰 유익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인정받을 만한 설교자가 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이점을 얻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이런 젊은이에게 발성 기관을 상하지 않고 말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그 방법은 역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선에 나서는 어떤 청년들은 그들 자신을 교육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데 성공하지 못한다. 정확하게 읽을 수 없는 사람들은 배워야 하며, 그들이 공중 앞에 서려고 하기 전에 가르치는 데 적합해야 한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그들을 면밀히 연구하도록 하여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데 준비하게 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들은 능력 있는 심사자들에 의해 그들의 능력을 시험받고 어려운 시험을 통과할 때까지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목회자들의 시험에는 적지 않은 주의가 필요되며, 세상에 성경 진리를 가르치는 성업에 입문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신실하고 경험 있는 사람들에 의해 주의 깊이 심사되어야 한다.

이들이 상당한 경험을 한 후에도, 그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아직도 남아 있다. 그들은 주님 앞에 신실한 기도를 드려서 그분의 성령을 통해 그들이 그분께 받아들여질만한지 그분께서 지시하도록 해야 한다. 사도는 이렇게 말한다. “어떤 사람에게도 경솔히 안수하지 말라.” 사도 당시에 하나님의 목사들은 하나님을 위한 대변자의 거룩하고 엄숙한 자리에 어떤 사람을 택하거나 받아들일 때, 감히 자신들의 판단을 의지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의 판단이 용납하는 사람들을 고른 다음, 그 사람들을 주님 앞에 세워서 그분의 대표자로서 그들을 내보내는 것을 그분께서 인정하시는지를 살폈다. 오늘날에도 이와같이 해야 한다.

407 많은 곳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들이 그런 자리에 적합하지 않은데 서둘러 교회의 지도자로서 책임 있는 자리에 앉는 것을 보게 된다. 그들은 자신들을 올바르게 다스리지 않았다. 그들의 영향은 좋지 않다. 교회는 이런 흠 있는 지도자들의 결과로 끊임없이 문제에 놓이게 된다. 이런 사람들에게 너무 빨리 안수한 것이다.

하나님의 목사들은 어떤 관심사에 주의를 환기시킨 후에는 그것을 신중하게 다룰 수 있는 평판이 좋은 사람이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대표하는 사업에 불명예보다는 영예를 가져 올 능력 있는 사람을 크게 필요로 한다. 목사들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에 대하여 지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특별히 조사를 받아야 하며, 그래서 그들이 예언들이나 실제적인 주제에 관해 연관된 설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성경 주제를 분명하게 제시할 수 없다면, 그들은 아직 배우는 자와, 듣는 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신실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연구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성경 진리를 가르치기 위해 그것에 정통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은 사람들이 일터로 나가기 전에 주의 깊이 그리고 기도하면서 고려되어야 한다.

스미스 목사가 여러 곳에 성경 연구 기관을 세우도록 채택한 계획은 하나님에 의해 인정받았다. 이 기관들에 의해 큰 선(善)이 성취되었다. 그러나 모든 시간들이 우리의 젊은 목사들이나 하나님의 사업에 유용하도록 이 사업에 바쳐진 것은 아니었다. 이미 이루어진 수고의 열매들은 이생에서 결코 완전히 이해될 수 없지만 영원 가운데 보여질 것이다.

복음의 목사들

A 형제여, 나는 그대가 목회직에서 성공적으로 일하도록 준비되지 않았음을 보았다. 한 번은 성공을 재는 자가 그대의 수고를 재 보게 되었다. 그런데 이것이 그대에게 큰 신실함과 열심을 주는 것이 되어야 했는데, 결과는 그 반대였다.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한 의식이 그대를 인도하여 겸손과 자아에 관한 불신으로 끊임없이 일하게 해야 했다. 408 그러나 안수 받은 후에, 특별히 그대는 넓은 곳에서 진리를 제시할 수 있는 완전히 자라난 목사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영혼에 대한 아무런 부담도 느끼지 않으며 게으르게 되었고, 그대의 수고는 그 때 이후로 하나님의 사업에 별 가치가 없게 되었다. 육체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재력 있는 자들이 자신의 돈의 사용에 대해서 하는 것처럼 그것을 유용하게 사용해야 하는 책임에 대해 알지 못했다. 그대는 손으로 하는 일을 즐겨 하지 않았으나, 그대는 정신력을 예민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심한 육체적 부담을 요구하는 신체 구조를 지니고 있다. 건강에 관한 한, 육체적 활동이 우리의 모든 목사들에게 가장 가치가 있으며, 그리고 그들이 목회의 활동적인 봉사에서 물러날 수 있다면 언제나 그들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육체적인 노동에 종사하는 것을 의무로 느껴야 한다.

A 형제여, 그대는 잠으로 시간을 허비했는데 이것은 건강에 필수적인 것이 되는 대신에 그것에 유해한 것이 되었다, 그대가 그대나 어떤 다른 사람에게도 좋은 것을 하지 않으며 잃어버린 귀한 시간은 하늘의 원장(元帳)에 그대를 대적하여 서게 되었다. 그대의 이름은 나에게 “게으른 종”이란 제목으로 보였다. 그대의 사업은 심판의 시험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귀한 시간을 너무 많이 잠자는 가운데 소모해서 그대의 모든 힘은 마비된 것처럼 보인다. 건강은 생애의 올바른 습관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며, 관심과 복합적인 이해에 복종하도록 만들어지는 것 같다. 그러나 어떤 은행의 저축보다 더 중요한 이 재산은 먹고 마시는 데 있어서 부절제와 혹은 비활동에 신체 기관을 녹슬도록 방치함으로 희생되는 것 같다. 방종을 사랑하는 것은 버려야 하며, 게으름은 극복되어야 한다.

많은 우리의 목사들이 질병에 대해 불평하는 이유는 그들이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고 과식에 빠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런 행위들이 강한 신체 기관을 위험하게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대같이 기질에 있어 게으른 사람들은 아주 적게 먹고 운동을 기피하지 말아야 한다. 많은 우리의 목사들은 그들의 치아로 자기 무덤을 파고 있다. 소화 기관에 주어진 부담을 돌봄에 있어서 기관들은 고통을 당하고, 두뇌에 심각한 현상이 나타난다. 409 육체의 법에 대적하여 범해진 모든 범죄들에 대해서, 범죄자들은 자신의 몸에 그 형벌을 치러야 한다.

설교하는 일에 활동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때, 사도 바울은 천막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그의 사업에 종사했다. 이것은 인기 없는 진리를 받아들임으로 그에게 지워진 것이었다. 그리스도교를 받아들이기 전에 그는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부양하기 위해 자기 일에 의존하지 않았다. 유대인 가운데는, 자녀들이 어떤 높은 지위에 이를 것이라는 기대와 상관없이, 환경의 변화가 그들을 스스로 부양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어떤 일을 가르치는 것이 관례였다. 이 관습에 조화되게 바울은 천막을 만드는 사람이었으며, 그의 재물이 그리스도의 사업의 발전과 자신의 부양을 위해 소비되면, 그는 생계를 위해 자신의 사업으로 되돌아가곤 했다.

아무도 바울만큼 신실하고, 힘있고, 자아를 희생하는 그리스도의 제자로 산 사람은 없다. 그는 세상에서 위대한 한 교사였다. 그는 세상의 많은 지역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이야기를 그의 입술로부터 배우기에 이르기까지 가깝고 먼바다를 건너 여행을 했다. 그는 구주의 사랑을 통해 진리의 지식을 멸망해 가는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불타는 열망을 지니고 있었다. 그의 영혼은 목회 사업으로 둘려 있었으며, 그가 이 사업에서 물러나 자신의 육신의 필요를 위해 수고한다는 것이 고통스런 느낌이었다. 그러나 그는 가난으로 압도당하고 있는 교회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장인의 고된 일을 위해 앉았다. 비록 그가 많은 교회를 세웠지만, 그의 유용성과 복음의 목회자로서의 성공이 그의 동기를 의심받음으로 장애가 될까 두려워 그 교회로부터 지원받는 것을 거절했다. 그는 모든 대적들에게 자신을 잘못 나타냄으로 그의 기별의 능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모든 경우들을 제거했다.

바울은 그의 고린도 형제들에게 자신이 스스로 유지하는 대신에 복음의 일꾼으로서 그의 부양을 요구할 수도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기를 간청한다. 그러나 그는 자신을 지원하는 재물을 받아들이는 것이 그의 유용성에 장애가 될까봐 이 권리를 기꺼이 포기했다. 410 비록 몸이 약했지만, 그는 낮에는 그리스도의 사업을 받드는 데 수고했고, 밤의 대부분은, 아니 심지어는 온 밤을 그와 다른 이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수고했다. 사도는 또한 그의 형제들에게 일하는 것을 크게 보이게 하고 영예롭게 하는 한 모본을 주고 있다. 우리의 목사들이 어려움과 그리스도의 사업에서 궁핍함으로 고통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 이 하나님의 선택된 사람이 텐트를 짜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서 그의 수고로 얻을 수 있는 빵을 위해 일하는 모습을 마음에 새기며, 상상 속에서 사도 바울의 작업장에 찾아가 보도록 하자. 의무의 부르심을 받았을 때 이 위대한 사도는 가장 격렬한 반대자들을 대적하여 그들의 거만한 방자함을 멈추기 위해 그의 일을 제쳐 두었다가, 나중에 그의 비천한 일을 다시 시작하였다. 그의 신앙적인 근면은 우리 목회자들 중의 게으름에 대한 책망이 된다. 그들이 그들 자신을 지탱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일할 기회가 있을 때, 그들은 그 일을 기쁘게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게으르게 살도록 결코 계획하지 않으셨다. 아담이 에덴에 있었을 때, 재물은 그의 일을 위해 고안되었다. 비록 빠른 경주자라고 선착하는 것이 아니며 유력자라고 전쟁에 승리하는 것은 아니나, 게으른 손으로 일하는 사람은 가난해질 것이다. 사업에 근면한 사람이 언제나 번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게으르고 나태한 것은 분명히 하나님의 영을 슬프게 하고 참된 경건을 파괴할 것이다. 고인 물은 악취가 생기지만, 깨끗하고 흐르는 샘물은 땅 위에 건강과 기쁨을 퍼뜨린다. 인내하며 근면한 사람은 어느 곳에서나 축복이 된다. 사람의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힘은 그들의 충만하고 올바른 성장에 꼭 필요하다.

젊은 목사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든지 자신들을 유용하게 만들도록 연구해야 한다. 그 가정에서 사람들을 방문할 때, 자신들의 동정심을 나누어주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게으르게 앉아 있어서는 안 된다. 의무는 공통적이다. 만일 목사가 그의 친구들의 동정을 받는다면, 그들에 대하여 생각이 있고 사려 깊게 행동함으로 그들의 친절에 반응하는 것이 그의 의무이다. 방문을 받는 사람은 걱정이 있고 힘들게 일하는 사람일지도 모른다. 411 그의 심부름을 해줄 뿐만 아니라 시기 적절한 도움을 줄 의향을 나타냄으로, 목사는 심령에 접근하는 법을 찾아내어 진리를 영접하는 길을 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업에 게으른 사람은 사용하지 않으시며, 그분은 사려 깊고 친절하고 애정 있고 신실한 일꾼을 원하신다. 활발한 활동은 우리 설교자들에게 유익할 것이다. 게으름은 타락의 증거이다. 모든 정신력과, 신체의 모든 골격과, 사지의 모든 근육들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기능들이 활동하지 않은 채 남아 있을 것이 아니라 사용하도록 계획하셨음을 보여 준다. A 형제는 그의 힘을 사업에 쏟고 인내하는 일에 참여하기에 너무 게으르다. 귀한 낮 시간을 불필요하게 잠자는 데 사용하는 사람들은 귀하고 금같은 시간의 가치에 대한 감각이 없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저주가 될 뿐이다. A 형제는 자아에 대해 우쭐거리는 사람이다. 그는 세심한 성경 학도가 아니다. 그는 마땅히 되었어야 할 그런 사람이 아니며, 또한 신실한 노력으로 되었을지도 모르는 그런 사람도 아니다. 그는 때때로 무엇인가를 하기 위해 일어서지만, 그의 게으름과 그의 천성적인 안일에 대한 애착은 그를 동일한 나태함의 길로 다시 떨어뜨린다. 시간에 대한 절약과 철저한 근면의 습관을 얻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들을 규칙성과 신속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고무시키는 규율을 세워야 한다.

이 나라의 정치가인 워싱턴은 질서와 규칙을 유지하는 데 완전함으로 많은 양의 일을 수행할 수 있었다. 모든 서류는 그 날짜와 장소가 기입되어 있었고, 잘못 놓여진 것을 찾느라 소모하는 시간이 없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한 순간도 낭비하지 말고 연구하는 데 부지런해야 하며, 지식을 얻는 데 신실해야 한다. 인내하는 수고를 통해 그들은 능력과 영향력이 있는 사람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떠한 차원의 탁월한 수준에 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젊은 시절의 일정치 않은 목적과 모순된 습관의 게으름 때문에 설교단에서나 혹은 다른 사업에 있어서 높은 수준을 결코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부주의한 무관심이 그들이 행하는 모든 것에 보인다. 간혹 있는 갑작스런 충동은 이러한 안일을 사랑하고 게으른 사람들에게서 개혁을 이루는 데 충분하지 못하다. 이것은 끈기 있게 계속되는 선행을 요구하는 일이다. 412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일어나고 기도하고 식사하고 쉬는 일에 있어서 규칙적인 시간을 지킴으로써만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다. 만일 질서와 규칙이 세상적인 사업에 필수적이라면, 하나님을 위한 사업에는 이렇게 하는 것이 얼마나 더 필요하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침대에서 환한 아침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이런 귀한 시간은 일단 잃어버리면 결코 돌아오지 않으며, 그것들은 시간과 영원 속에서 상실되는 것이다. 하루에 단 한 시간만 잃는다고 해도 일년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인가! 조는 자들로 하여금 이것을 생각하게 하고 잃어버린 기회들에 대하여 하나님께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생각하게 하자.

목사들은 읽고, 연구하고 명상하고 기도하는 데 시간을 바쳐야 한다. 그들은 유용한 지식과 성경의 부분들을 기억하고, 예언의 성취들을 추적하고,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제자들에게 주셨던 교훈을 배우는 일로 마음을 채워야 한다. 차를 타고 여행할 때나 정류장에서 기다릴 때 읽을 수 있는 책을 가지고 다녀라. 모든 여가 시간에 어떤 일을 행하도록 하라. 이렇게 함으로 수천 가지의 시험에 노출된 문을 닫게 된다. 다윗왕이 유용한 일에 종사했더라면 그는 우리아를 살인하는 죄를 범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단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이용하려고 언제나 준비하고 있다. 최고의 지적인 위대함에 서려고 계속적으로 노력하는 자들은 악행의 모체가 되는 천하고 어리석은 생각을 할 시간이 없다. 우리 중에는 적절한 훈련으로 현저하게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었던 훌륭한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수고를 좋아하지 않고, 창조주께서 그들에게 부여하신 재능을 최대한 이용하기를 소홀히 하는 죄를 범하여 실패하므로, 마음이 계발되지 않은 채, 안일에 빠진다. 그러나 매우 소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게 된다. 이 게으른 종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물으실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준 재능들로 무엇을 했느냐?” 많은 사람들이 그 날에, 한 달란트를 가졌던 사람같이, 그것을 수건에 싸서 땅에 묻은 것으로 발견될 것이다. 이 무익한 종들은 밖의 어둠에 버려질 것이며, 그들의 재능을 변리하는 자들에게 주어서 배로 남긴 사람들은 이런 칭찬을 받게 될 것이다. 413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어떤 사람에게 책임이 주어졌을 때, 그가 능변가인가 재력이 있는가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고 그가 정직하냐, 신실하고 근면하냐가 문제이다. 왜냐하면 그의 업적이 무엇이든 간에 이러한 자질들이 없이는 그는 신임 받는 어떤 자리에도 전혀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주 좋은 전망으로 생애를 시작한 많은 사람들이 근면하지 않음으로 실패한다. 습관적으로 가게나 거리에서 떼지어 다니고, 언제나 지절대며 험담하는 데 가담하는 젊은이들은 지혜로운 사람의 분량에까지 자라나지 못한다. 계속적인 열심이 다른 것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을 성취할 것이다. 날마다 자신이 자라나고 있다는 생각 없이는 결코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진정으로 인생에서 성공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곳에서 두드러지게 실패하였다. 그들은 사업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았으며, 마치 그들이 영혼의 구원을 위해 일할 일시적인 천년기가 있는 것처럼 한가하게 일들을 하고 있었다. 이 진지함과 열심의 결여로 그들은 그들이 진심으로 자신들이 말했던 바라고 생각한 감명을 소수만 받았다. 하나님의 사업은 설교자들보다는 오히려 주님을 위해 진실하고 인내하는 일꾼들을 필요로 한다. 하나님께서만이 인간의 마음의 능력을 재실 수 있다. 사람이 무지의 낮은 차원에 머무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계몽되고 배양된 지성의 모든 이점을 갖도록 하는 것이 그분의 의도였다. 모든 남녀들은 지적 위대함의 가장 높은 차원에 이르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아무도 자신들이 획득한 지식으로 인해 의기양양해서는 안 되는 반면에, 모든 사람들이 전진하는 매 발걸음마다 그들이 하나님께 영예와 영광을 돌릴 수 있음에 대하여 지식의 만족을 즐기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다. 그들은 다함이 없는 샘, 모든 지혜와 지식의 근원 되신 분으로부터 끌어낼 수 있다.

414 그리스도의 학교에 들어가면서, 학생들은 그가 오르고 있는 높이에서 어지럽지 않고도, 지식을 추구하는 일에 참여할 준비를 갖추게 된다. 그가 과학과 자연의 놀라운 법칙에 대하여 더 분명하고 확실한 견해를 얻으면서 진리에서 진리로 나아갈 때, 그는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의 어마어마한 나타남을 보고 사로잡히게 될 것이다. 그는 지적인 눈을 가지고 완전과 지식과, 그리고 무한을 넘어선 하나님의 지혜를 보게 된다. 그의 마음이 넓어지고 확산되면서, 순수한 빛 줄기가 그의 영혼에 쏟아져 들어온다. 그가 지식의 샘에서 더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하나님의 무한하심에 대한 그의 명상은 더 깨끗해지고 더 행복해지며, 그의 지혜에 대한 더 큰 갈망은 하나님의 깊은 것을 이해하는데 충분하게 된다.

정신적인 소양은 우리가 한 백성으로서 필요한 것이며, 시대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가난과 비천한 출생과 좋지 않은 환경이 마음의 훈련을 가로막을 수는 없다. 정신적인 능력은 의지의 지배하에 놓여야 하며, 마음은 일시에 여러 주제들로 인해 방황하거나 빗나가도록 허용되어 아무것에도 완전해지지 않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모든 연구에서 어려움을 만나게 될 것이지만, 낙심함으로 멈춰서는 안 된다. 살피고 연구하고 기도하라. 모든 어려움을 씩씩하고 단호하게 대처하라. 의지력과 그대의 노력에 인내의 은혜를 간청하라. 그리고 진리의 보석이 단순하고 아름답게 그대 앞에 놓이게 될 때까지 더 신실하게 탐구하라. 한결 더 귀한 것은 그것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정신력을 집중하여 한 주제에 끊임없이 매달리지 말고, 다른 사람의 주의를 계속적으로 강제하지 말며, 다른 주제를 택하여 그것을 주의 깊이 살펴 보라. 그리하면 신비가 차례대로 그대의 이해력에 드러나게 될 것이다. 두 가지 값진 승리가 이 과정으로 인해 얻어질 것이다. 그대는 유용한 지식을 확보했을 뿐 아니라, 마음의 훈련은 정신력과 힘을 증가시켰다. 하나의 비밀을 여는 데 찾은 열쇠는 이제까지 발견되지 않은 다른 귀한 지식의 보물을 발전시키게 될 것이다.

우리의 많은 목사들은 백성들에게 겨우 몇 가지 교리적인 설교만을 해줄 수 있다. 415 그들을 이 주제들에 익숙하도록 만든 동일한 수고와 노력이 그들로 하여금 다른 주제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그들은 모두 예언과 다른 교리적인 주제들도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여러 해 동안 설교하는 일에 종사해 온 어떤 목사들은, 그들이 성경 교리와 그리스도의 실제적인 가르침을 이해하는 일에 있어서 거인이 될 수 있었던, 부지런히 기도하면서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 너무 게을렀으며, 겨우 몇 가지 주제에 국한하는데 만족해했다. 모든 목사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에 대한 지식으로 채워져야 하며, 그래서 어느 때라도 요구하면 창고에서 옛것과 새 것을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마음은 열심과 진지하고 엄정한 부담감의 결핍으로 불구가 되었고 자라나지 못했다. 하나님께서 “전진하라, 그리고 내가 너희에게 준 재능을 개발하라”고 말씀하실 때가 왔다.

세상은 오류와 우화로 가득 차 있다. 진기한 것들이 선동적인 드라마의 형태로 끊임없이 마음을 빼앗고 있으며, 도덕적이고 영적인 향상에 파괴적인 불합리한 이론이 가득하다. 하나님의 사업은 넘쳐나는 반대의 조류를 대항할 지성적인 사람들, 사려 깊은 사람들, 성경에 정통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비록 경건을 공언하는 옷이 그것들 위에 덮여 있다 하더라도, 오만과 좁은 마음과 불일치를 찬성해서는 안 된다. 그들의 심령에 진리의 성화케 하는 능력을 지닌 사람들은 설득시키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오류를 옹호하는 자들이 진리를 만들어내거나 파괴할 수 없음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평온하고 사려깊게 행동할 여유가 있다.

우리의 목사들은 피상적인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왜곡시켜 진리를 무너뜨린 자들에 의해 취급되고 있는 주제들은 끊임없이 드러나 심사되고 있다. 편협함은 버려야 한다. 이 시대의 악마적인 기만 하나님의 말씀인 성령의 검으로 분명하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행성들을 제 길로 인도하시고, 세상을 그분의 능력으로 붙드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손이 동일한 당신의 형상대로 만드신 사람을 위해 섭리하셔서 그들이 이 땅에서 자신의 의무들을 수행하는 동안 하나님의 천사들보다 조금 못하게 하셨다. 416 하나님의 목적은 인류에게 주어진 가장 엄숙한 진리를 위탁받은 사람들에 의해 충족되지 않았다. 그분은 우리가 매 단계마다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보고 인식하면서 완전의 경지를 향하여 더욱 더 높이 일어서도록 계획하신다. 사람은 자신을 알지 못한다. 우리의 책임은 우리의 빛과 기회와 특권에 정확히 비례한다. 우리는 우리가 했어야 할 선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범위 안에 놓여진 향상의 도구들을 사용하는 데 너무 게을러서 그렇게 하는 데 실패했다.

하나님의 고귀한 책은 모든 계층과 모든 직종의 사람들을 위한 생애의 규칙을 담고 있다. 여기서 모든 사람이 연구하고 모방하기에 좋은 모본이 발견된다. “하나님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요 도리어 섬기러 왔노라.” 그리스도의 종들의 진정한 명예와 영광은 전파된 설교의 횟수나, 완성된 저술의 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의 필요를 신실하게 섬긴 사업에 있다. 만일 그가 자기 사업인 이 분야를 소홀히 한다면, 그는 목사의 이름을 주장할 권리가 없다.

이 시대를 위해 백성들의 필요를 이해하고 그들의 필요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을 요구한다. 그리스도의 신실한 목사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들을 완전하게 드리기 위해, 자신 속에서 힘있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영과 함께 일함으로 동료 인간들을 경고하고, 타이르고, 권면하며, 신임하고, 용기를 주기 위해 매 전초 기지마다 깨어 있어야 한다. 이런 사람들은 그의 위대한 모본되시는 분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는 목사로 하늘에서 인정받게 된다.

우리의 설교자들은 그들의 먹는 습관에 관해 충분히 유의하지 않는다. 그들은 한 끼 식사에서 너무 다양하고 또 많은 양의 식사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명목상의 개혁자일 뿐이다. 그들은 그들의 식사를 조절하는 규칙도 없으며, 식간에 과일이나 견과류를 먹는 데 방종하고, 이렇게 해서 소화 기관에 과도한 부담을 지워 준다. 어떤 사람들은 두 끼 식사가 육체적·영적인 건강에 더 도움이 되는 때에, 하루 세 번 식사를 한다. 417 만약 하나님께서 육체 기관을 통제하도록 주신 법칙이 범해진다면, 반드시 벌칙이 뒤따르게 될 것이다.

무분별한 식사 때문에, 어떤 사람들의 감각은 반쯤 마비된 것 같으며, 그들은 게으르고 활기가 없다. 이기적인 식욕의 방종으로 인해 고통 당하는 이 창백한 얼굴의 목사들은 건강 개혁에 대한 추천장이 되지 못한다. 과로로 고통당할 때, 종종 한 끼를 건너 뛰어 체력이 다시 회복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우리의 일꾼들은 건강 개혁을 설교하는 것보다 그들에게 모본을 보임으로 더 발전시킬 수 있다. 호의적인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잘 준비한 상을 대할 때, 그들은 원칙을 버릴 강한 유혹을 받는다. 그러나 풍부한 양념의 맛있는 요리와, 차와 커피를 거절함으로 그들은 자신들이 실제적인 건강 개혁자임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 생명의 법칙을 범한 결과 고통당함으로, 나머지 건강 개혁의 사업에 오점을 남기게 된다.

먹고 마시고 잠자고 보는 데 과도한 방종은 죄다. 육체와 정신의 모든 능력의 조화롭고 건전한 작용은 행복을 가져오며, 그 힘이 더욱 고상해지고 세련될수록 보다 순결하고 순수한 행복이 된다. 목적이 없는 삶은 살아 있는 죽음이다. 정신의 능력은 우리의 영원한 이익과 관련된 주제에 활용되어야 한다. 이것은 육체와 정신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노력 없이 출세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는 우리의 설교자들 중에도 있다. 그들은 유용성이 있는 어떤 큰 일을 행하고자 열망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라 목사가 되게 할 수 있는 매일의 작은 의무들을 저버리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을 하고자 하나, 그들이 그것을 하기에 적합하게 하는 데 필요한 훈련을 좋아하지 않는다. 현재 그들의 능력을 능가하는 무엇을 해보고자 하는 남녀들의 이 열망은 시초부터 그들에게 결정적인 실패를 하도록 할 뿐이다. 그들은 덜 수고로운 과정을 통해 올라가고자 함으로써 사닥다리를 기어 오르기를 분연히 거절한다.

우리의 대학

418 젊은이들의 교육과 훈련은 중요하고 엄숙한 사업이다. 추구해야 할 위대한 목표는 개인이 이생의 의무를 감당하기에 적합한 자들이 되어, 마침내 미래에 불멸의 생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품성의 올바른 계발이 있어야 한다. 영원은 그 사업이 행해진 방법을 드러낼 것이다. 만일 목사들과 교사들이 그들의 책임을 온전히 인식하고 있다면, 우리는 오늘날 세상에서 다른 상태를 보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견해와 목적에 있어서 너무 협소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업의 중요성이나 그 결과를 알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을 주신 것보다 더 많이 행하실 수 없었으며, 사람들의 구속을 보장하고 신령한 율법의 존엄성을 유지하는 것보다 더 적게 하실 수 없으셨다. 그분은 우리를 위해 하늘의 모든 보화를 주셨다. 그분은 당신의 아들을 주심에 있어서, 그 희생을 받아들이고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충성심을 회복할 사람들에게 무한한 선물을 주심으로 하늘의 금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셨다. 그리스도께서는영원과 같이 넓은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이 세상에 오셔서. 사람이 그분의 모든 부와 영광의 상속자가 되도록 권하셨다. 이렇게 하심으로 그분은 그분의 아버지의 품성을 사람들에게 드러내셨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의로우시며,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의롭다 하시는 분이 되실 수 있음을 보여 주셨다.

하늘의 대주재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다. 그분이 하신 것은 무엇이나 사람의 구원에 관한 것이었다. 모든 형태의 이기심은 그분의 임재 앞에서 책망을 당한다. 그분은 당신의 영혼을 죄를 위한 제물로 삼으시며, 우리 대신 그분이 고통당하기 위하여 우리의 본성을 취하셨다. 그분은 하나님께 맞으셨으며, 하나님의 율법을 범함으로 당할 타격으로부터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고난을 당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비쳐 나오는 빛으로 모든 사람을 그분에게로 이끌고자 하신다. 그분의 심령은 모든 인류를 동정하셨다. 그분의 팔은 그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펼쳐졌으며, 그분은 모든 사람들을 자신에게로 오라고 초청하신다. 지상에서의 그분의 생애는 계속적인 자아 부정과 겸손의 행위였다.

419 사람이 하늘을 그처럼 크게 희생시켰으므로, 곧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을 대가로 지불했으므로, 목사들과 교사들과 부모들은 그들의 영향하에 있는 사람들을 얼마나 신중하게 다루어야 하겠는가! 마음을 다루는 일은 좋은 일이므로, 이것은 두려움과 떨림으로 행해야 한다. 젊은이들의 교육자들은 완벽한 자제를 유지해야 한다. 참지 못함으로 영혼에 대한 감화를 파괴하거나, 합당하지 않은 위엄이나 최상권을 유지하려고 하는 것은 두려운 실수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리스도를 위한 영혼을 잃어버리는 수단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년들의 마음은 공정하지 못한 취급으로 뒤틀려서 한 번 입은 손상은 결코 완전히 극복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스도의 종교는 젊은이들의 교육과 훈련에 있어서 지배적인 감화력을 지녀야 한다. 구주의 자아 부정과 전인류적인 친절과 오래 참는 사랑의 모본은 참지 못하는 목사들과 교사들에게 견책이 된다. 그분은 이런 성급한 교육자들에게 요청하신다. “이것이 그들을 위해 내 생명을 바친 영혼들을 다루는 방식인가? 그대는 내가 그들의 구속을 위해 지불한 무한한 값에 대해 크게 감사함이 없는가?”

우리의 대학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들의 심령에 그분의 사랑을 지닌 남녀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영향력 안에 들어오는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종교를 매력적인 것이 되게 해야 한다. 교수들과 교사들은 그들이 끊임없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그들의 사업은 이 세상에 있지만, 그들이 계속 끌어와야 할 지혜와 지식의 근원은 위에 있다. 자아가 주권을 차지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영이 통제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해야 하며, 그들은 목사들의 것보다 결코 가볍지 않은 책임을 느껴야 한다. 우리 대학에서 청년들에게 미치는 교수들과 교사들의 영향은 이 청년들이 어디에 가든지 따라갈 것이다. 거룩한 감화가 도처에 있는 도덕적 암흑을 대처하는 대학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가 우리 젊은이들의 교육을 위한 기관이 세워져야 할 것을 내게 보여 주었을 때, 나는 그것이 영혼 구원을 위해 하나님의 임명을 받은 가장 큰 수단 중의 하나인 것을 보았다.

420 젊은이들의 교육에 있어서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들을 현재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하며, 그들이 마땅히 되어야 할만큼, 혹은 자신들의 교육하에 들어 온 이후에 될 그만큼의 사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둔감한 학자들에 의해 그들은 시련을 겪게 될 것이므로, 그들은 그들의 무지를 참고 견뎌야 한다. 그들은 이후에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서 그들을 만나게 될 것을 기억하면서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학생들을 부드럽고 친절하게 다루어야 한다. 그들 자신의 불완전함에 대한 인식이 같은 어려움을 인하여 투쟁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인내와 부드러운 동정심을 품도록 교육자들을 항상 이끌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결점을 간과함으로써가 아니고, 견책을 받은 사람이 교사의 마음에 더 가까워지는 방법으로 잘못을 신실하게교정함으로써 그들의 학생들을 돕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상호 의존의 법칙으로 노인과 청년을 연결시키셨다. 청년들의 교육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생애를 통해 우리에게 주신 모본처럼, 양떼 중의 어린 양들에게 비이기적인 관심을 느껴야 한다. 동정적인 부드러움이 너무 적고, 단호한 심판의 완고한 성품이 너무 많다. 정확하고 공평한 의가 모든 사람에게 주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종교가 이것을 우리에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호함과 공의는 자비라고 하는 자매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학생들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그들을 무관심하게 대하고, 접근할 수 없게 하며, 냉혹하고 비판적인 것은 그리스도의 정신과 반대된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이기심과 잔혹함을 극복하고, 예수님으로 하여금 영혼을 주장하도록 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심령을 하나님의 사랑 앞에 열 필요가 있다. 청년을 교육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연령과 교육과 경험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완전한 승리자가 아님을 잘 기억해야 한다. 그는 스스로 실수하고 많은 실패를 한다. 그리스도께서 그를 대하시는 것처럼, 그도 자신이 누리고 있는 것보다 덜 좋은 환경과 적은 유익을 지니고 있는, 자신의 보호 하에 있는 청년들을 다루기 위해 애써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명백한 왜곡과 반역을 저지르며 실수하는 자들을 참으셨다. 죄인에 대한 그분의 사랑은 식지 않으며, 그분의 노력은 그치지 않는다. 421 그분은 사단과의 싸움을 포기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실수한 자, 반역한 자, 심지어는 배도한 자들까지도 다시 환영하기 위해 팔을 펼치고 서 계셨다. 젊은이들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을 통해 교사들은, 그리스도를 교훈과 모본으로 나타내야 한다. 그랬을 때에 그들은 심판의 날에 학생들과 그들을 취급한 역사를 대하더라도 수치를 당하지 않게 될 것이다.

청년들의 교사는 여러 번, 자신의 영혼에 쌓여진 암흑의 그림자를 교실에 가지고 왔다. 그는 과로했으며 신경과민이거나, 아니면 소화불량이 모든 것을 음침한 색조로 칠해 버렸다. 그는 떨리는 신경과 흥분된 위장을 가지고 교실에 들어온다. 아무것도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며, 그의 학생들이 자기에게 무례함을 보인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의 날카로운 비평과 정죄가 좌우로 쏟아진다.

어쩌면 한두 사람이 실수하거나 제멋대로 할 수도 있다. 그 경우는 그의 마음속에서 과장되고, 그리하여 그는 공정성을 잃고 격렬하고 예리하게 책망하며, 심지어는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모욕하기까지 했다. 이 동일한 불공평은 나중에라도 그가 적절한 수단을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게 만든다. 지위의 위엄을 유지하기 위해, 그는 어쩌면 하늘을 위해 한 영혼을 얻었을지도 모르는, 그리스도의 정신을 나타낼 수 있는 귀한 금같은 기회를 놓쳐 버렸다.

경험이 있는 남녀들은 지금이 젊은이들에게 특별한 위험의 때임을 이해해야 한다. 시험이 사방에서 그들을 에워싸고 있다. 시대의 조류에 편승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악의 물결을 저지하는데는 강력한 노력이 요구된다. 젊은이들을 죄 가운데 붙잡아 두는 것이 사단의 면밀한 노력이다. 그제야 그는 인간에 대해 자신하기 때문이다. 영혼의 원수는 올바른 방향으로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주려는 모든 노력에 대하여 극심한 증오로 가득 차 있다. 그는 하나님과 우리의 구주에 대해 올바른 견해를 갖게 해 줄 모든 것을 증오한다. 그의 노력은 특별히 하늘로부터 오는 빛을 받아들이기에 좋은 위치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반대하는 데 집중되고 있다. 그는 하나님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그들 편에서의 어떤 움직임도 그의 책략을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그들에게 줄 것이라는 것을 안다. 522 그들의 죄 가운데 편안히 있는 사람들은 그의 깃발 아래서 안전하다. 그러나 그의 힘을 파괴하기 위해 노력하자마자 그의 분노는 일어나게 되고, 그는 가능하면 하나님의 목적을 훼방하기 위해 그의 일을 열렬히 시작하게 된다.

만일 우리 대학의 영향력이 마땅히 그래야 할만큼 존재한다면, 그곳에서 교육받는 젊은이들은 그분의 모든 사업에 있어서 하나님을 분별하고 그에게 영광을 돌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재능을 배양하는 동안, 그들은 그분에게 보다 효율적인 봉사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게 될 것이다. 성화된 지성은 하나님의 말씀의 보화를 열고 그 귀한 보석들을 모아서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게 하고, 그들을 이끌어 하나님의 사물의 깊은 것을 탐구하게 할 것이다. 그분의 은혜의 부요함에 대한 지식은 인간의 영혼을 고양시키며, 그것은 그리스도와의 연결을 통해 신령한 본성의 동참자가 되게 하고, 사단의 전진을 대항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학생들은 모든 선의 원수의 수중에 놓일 때 지식 자체는 그들을 파괴하는 힘이 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천사들의 무리 가운데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가 마침내 반역하게 된 자는 매우 지적인 존재였다. 그리고 높은 지적 성취를 이룩한 많은 사람들은 지금 그의 능력의 포로가 되어 이끌림을 받고 있다. 하나님께서 나누어 주시는 성화된 지식은 올바른 자질을 가진 것으로, 그분의 영광을 말하게 될 것이다.

우리 대학에서 교사들의 일은 수고스러운 것이 될 것이다. 학교에 다니는 사람들 중에, 사단의 도구에 불과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들은 학교 규율에 존중심이 없고, 그들과 교제하는 모든 사람들을 타락시킬 것이다. 교사들이 이 계층의 사람들을 개혁하기 위해 개인적인 노력과 간청과 기도를 하고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애쓰고,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한 후에, 그들이 자신들을 위해 행해진 모든 것을 거절하고 그들의 죄악의 길을 계속하면, 그 때에는 그들의 악한 영향으로 다른 사람들이 전염되지 않도록 그들을 학교로부터 분리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자신들의 보호 하에 있는 영혼들을 적절하게 훈련시키면서도 그들에게동정어린 사랑과 부드러움을 나타내기 위해서, 교사들은 하나님의 지혜와 은혜의 계속적인 공급이 필요하다. 423 질서는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보혈로 산 영혼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실수한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불쌍한 죄악의 사람들은 너무 자주 흑암과 기만에 버려져서 그들 자신의 길을 추구할 수 없고, 그들을 도와야 할 사람들은 그들을 멸망하도록 홀로 두고 만다. 많은 사람들이 배틀크릭에서의 종교적 특권을 찾으면서, 이 부주의하고 고집스런 사람들을 등한시 한 것에 대해 변명한다. 그들은 말하기를 만일 이것들이 그들을 회개하도록 촉구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한다. 안식일학교에 참석하는 기회와 강단으로부터 설교를 듣는 기회들은 참으로 귀한 특권이다. 만일 진정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 사랑과 동정심으로 이 영혼들에게 다가갔더라면 그는 그들에게 접근하는 데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 의해 주시되지 못하고 지나쳐 버림을 당할 것이다. 나는 개인적인 노력이 적절하게 행사된다면, 매우 강퍅하다고 생각되는 이런 경우에 효과적인 감화가 되리라는 것을 보았다. 모든 사람들이 보기만큼 심령이 그렇게 굳은 것은 아니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백성들은 하나님의 섭리로 그들의 영향하에 놓이게 된 젊은이들을 위한 깊은 관심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우리 대학에 온 많은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선한 일이 행해졌음을 보았다. 그러나 개인적인 노력으로 더 많은 것이 성취될 수 있다.

“나와 내 것”에 대한 이기적인 사랑은 많은 사람들이 다른 이들에게 해야 할 의무들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그들은 자신이 행하는 모든 일이 자신과 자기 자녀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신다. “너희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그대의 자녀가 다른 사람의 자녀보다 더 귀할까? 하나님은 차별하지 않는 분이시다. 우리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어떤 사람도 그들이 보다 혜택을 받은 자녀들이 가진 문화와 종교적인 훈련을받지 않았다고 해서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실수를 저지르고 무시된 이 사람들이 가정의 유익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었다면, 그들은 밤낮으로 부드러운 관심과 넘치는 사랑으로 돌봄을 받은 많은 사람들보다 영혼의 고상함과 유용성에 대한 더 큰 재능을 보여 주었을 것이다. 인간의 눈이 매마르고 인간의 심령이 이들에 대해 닫혀 있을 때, 천사들은 이 빗나간 양들을 동정하고 운다. 만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다른 일을 주시지 않았다면, 나는 다른 사람들이 애써 구원하고자 하지 않을 사람들을 돌보는 일을 내 생애의 과업으로 삼았을 것이다.

424 하나님의 날에 어떤 사람들은 이 귀한 영혼들을 잃은 것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책임을 소홀히 한 부모들은 심판 때에 그 소홀함에 대해 반드시 답해야 한다. 그 때에 주께서는 물으실 것이다. “나를 위해서 훈육시키라고 너희에게 준 아이들은 어디 있는가? 왜 그들은 나의 오른손에 있지 않은가?” 많은 부모들이 그 때, 현명하지 못한 사랑이 자녀들의 잘못에 대해 눈멀게 했으며, 그 자녀들로 하늘에 부적합한 일그러진 품성을 계발시키게 내버려두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다른 이들은 자녀들에게 시간과 관심과 사랑과 부드러움을 보여 주지 않았으므로, 그들의 의무의 소홀이 자녀들의 현재의 모습을 만들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교사들은 명백히 고칠 수 없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애씀으로 주님을 위해 일할 수 있었던 경우에 미숙한 시기의 젊은이들을 내버려두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교인들은 가장 도움이 필요했던 사람들을 도움으로 주님을 위해 좋은 봉사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의 관심과 사랑이 자신의 가족들만을 위해 낭비되는 동안, 그들의 품과 가정으로 데려가므로 그들의 귀한 영혼이 관심과 친절한 보호로 구원받을 수도 있었던 미숙한 젊은이들이 많이 있었다.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건강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너무 많은 연구로 그들의 마음에 부담을 주는 것을 금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학문적인 지식과 망가진 몸을 가지고 대학을 떠난다면, 그들은 학교에 들어오지 않았던 것이 더 나을 수 있었다. 어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막대한 경비로 교육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어린이들에게 공부하도록 강요한다. 학생들은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그들의 교육을 마치기 위해 많은 과목들을 택하고자 한다. 교수들은 어떤 학생들에게 너무 빨리 나아가도록 허용한다. 어떤 학생은 재촉하는 것이 필요하고 어떤 학생은 잡아 두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언제나 부지런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마음을 혼잡하게 하여 지적인 소화불량에 걸려서는 안 된다. 그들은 공부하는 일에 너무 압력을 받아 예절을 배양시키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무엇보다도 기도의 시간을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 425 이것은 세상에 일찍이 알려졌던 가장 훌륭한 교사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들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라도 그들은 종교적 특권을 빼앗겨서는 안 된다. 많은 학생들이 그들의 공부를 최고의 목표로 만들고, 안식일학교와 기도회에 빠지며, 종교적인 의무를 등한히 함으로 하나님을 떠나 퇴보한 상태로 집으로 돌아온다. 그들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이 소홀히 되었다. 모든 참된 지식의 근원에 놓인 것이 2차적인 고려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요.”“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 이것은 맨 나중이 되어서는 안 되며 첫째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성경에 정통하게 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는 이 일을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 하나님을 그의 힘으로 삼고, 그분의 말씀에 계시된 것처럼 하나님을 아는 일에 있어서 현명하게 되는 학생은 완전한 교육의 기초를 놓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배틀크릭의 대학이 땅에 있는 어떤 종류의 다른 기관보다도 더 지적이고 도덕적인 문화의 높은 표준에 이르기를 계획하신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육체적이고 정신적이고 도덕적인 힘을 배양하는 일의 중요성을 배워야 하며, 그리하여 높은 학문적 성취에만 도달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식을 통해 그분에게 영광을 돌리게 되며, 균형 잡힌 품성을 계발함으로 이 세상에서의 유용성을 위해 충분히 준비하고, 불멸의 생을 위한 도덕적 적합성을 얻게 되도록 할 것이다.

나는 우리 대학의 중요성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를 발견하기 원한다. 모든 이들은 이것이 사람들에게 그분 자신을 알리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 중 하나인 것을 깨달아야 한다. 교사들은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 흥미있는 실험을 통해 정신은 형성되고 품성은 계발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고상한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모든 노력은, 비록 그것이 매우 불완전한 것일지라도, 고취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많은 젊은이들의 마음은 재능이 풍부하다. 426 이것은 계발시킬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들의 육체적인 능력은 운동에 의해 강화되었다. 그러나 마음의 능력은 숨겨졌다. 왜냐하면 교육자의 분별력과 하나님께서 주신 재치가 그것들을 사용하도록 활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아 계발을 위한 목표가 젊은이들에게 주어져야 하며, 그것들은 끌어 내어져 자극을 받고 고취되어 행동하도록 강권되어야 한다.

세계 도처에 일꾼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진리는, 흑암에 있는 자들이 그것으로 일깨워지도록 다른 지역에 보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열성이 지금까지 나타난 것보다 이런 방면에서 무한히 더 크게 보여지기를 원하신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거의 마비되어 있다. 우리는 해야 할 선한 일의 이십 분의 일도 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 중에 이기심이 널리 편만해 있기 때문이다. 계발된 지성이 지금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하다. 왜냐하면 초보자들은 사업을 마음에 들도록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대학을 그분이 수치를 당하지 않을 일꾼을 양성하는 기관이 되도록 고안하셨다. 인간이 적절한 교육에 의해 도달할 수 있는 높이는 지금까지 실현되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 중에는 평균적인 능력 이상의 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만일 그들의 재능이 사용되기만 하면, 우리는 지금 한 사람의 목사가 있는 곳에 이십 명의 목사가 있게 될 것이다.

교사들은 그들의 학생들이 학문에 대해 가르침을 받았다고 해서 그들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들은 세상에 가장 중요한 선교 지역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만일 교육자들로서 일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능력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사용되어진다면, 그들은 가장 성공적인 선교사들이 될 것이다. 청년들 열 중 아홉은, 장래를 결정짓는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이 유지하고 있는 집단의 영향과, 그들이 나누고 있는 교제와, 그들이 채택하고 있는 원칙들은 그들의 일생을 통해 따라 다니게 될 것이다.

우리 시대의 젊은이들이 그들의 도덕을 위태롭게 하는 정신의 교육을 받기 위해 대학에 보내진다는 것은 두려운 사실이요, 부모들의 심령을 떨게 하는 것이다. 순결한 젊은이가 강퍅한 범죄자들과 같이 놓여, 전에는 꿈도 꾸어 보지 않은 범죄를 배운다. 427 그리하여 순수한 마음을 가진 청년이 악한 습관을 가진 대학의 친구들과 교제함으로 그들의 품성의 순결함을 잃게 되며 사악하고 비열하게 된다. 부모들은 그들의 책임을 깨달아야 하고, 자녀들을 가정으로부터 타락시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는 대학으로 보냄에 있어서 그들이 무엇을 행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배틀크릭의 대학은 땅에 있는 어떤 다른 대학보다 도덕적인 기조에 높이 서서 그에게 맡겨진 자녀들의 안전이 위험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일 교사들이 학생들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의 영과 함께 일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그들의 일을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수고에 성공으로 관을 씌우실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에 대해 학업의 진보나 성공에 관해서 보다는 대학에서 가정으로 가지고 오는 그들의 품성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나는 우리의 대학이 영혼 구원의 위대한 사업을 성취하기 위한 하나님의 고안임을 보았다. 하나님의 영의 완전한 통제하에 놓이게 될 때만이 개인의 재능이 최대한으로 유용하게 된다. 종교적인 교훈과 원칙들이 지식의 습득에 있어서 첫 단계요, 진정한 교육의 바로 그 기초에 놓여 있다. 지식과 학문은 고상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의 영에 의해 힘있게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홀로 지식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다. 과학은 충분히 이해되기 위해서 종교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고상해진 심령이 진정한 교육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젊은이들을 진리의 샘과 세상 죄를 짊어지신 하나님의 어린양께로 인도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진리의 이론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거룩한 길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을 가져야 한다. 지식은 참된 경건과 연합될 때만이 힘이 된다.

428 대학에 대한 부모들의 책임 각 곳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이 기관을 유지하는 것을 그들의 의무로 생각해야 한다. 어떤 학생들은 불평과 불만을 품고 집으로 돌아오며, 부모들과 교인들은 그들의 과장되고 일방적인 말에 주의를 기울인다. 그들은 그 이야기에 두 면이 있음을 잘 생각했어야 했다. 그러나 그 대신, 그들은 이 왜곡된 이야기가 그들과 대학 사이에 장벽을 세우도록 허용했다. 그리고 그들은 대학이 하고 있는 것에 관해 두려움과 의문과 의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그런 영향은 큰 해를 끼친다. 불만족의 말은 전염병같이 퍼지며, 마음에 새겨진 인상은 지우기 어렵게 된다. 이야기는 반복될 때마다 커져서 마침내 거대한 덩어리가 되지만 조사를 하게 되면, 교사나 교수들에게 아무런 잘못도 없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된다. 그들은 단순히 학교의 규칙을 강화하려는 그들의 의무를 행하려 했을 뿐이며, 이것이 학교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교가 타락하고 말 것이다.

부모들이 언제나 현명하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이들을 자기 생각에 끌어들이기를 매우 원하며, 이것을 할 수 없으면 그들은 참지 못하고 고압적이 된다. 그러나 그들 자신의 아이들이 학교의 규율과 법칙을 준수하는 것이 요구되고, 이 아이들이 필요한 규제에 초조해 할 때,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한다고 공언하는 그들의 부모들이 그 아이들을 꾸짖고 잘못을 바로잡는 대신 너무 자주 그들과 동조한다. 이것은 종종 그들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품성의 전환점으로 입증된다. 규율과 질서가 파괴되고, 훈련은 발 밑에 짓밟힌다. 아이들은 규제를 무시하고 배틀크릭의 기관을 비난조로 말하게 된다. 만일 부모들이 반성하기만 한다면, 그들은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행위의 악한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인간의 연약성을 지닌 남녀들에 의해 운영되는, 400명의 학생들이 있는 학교에서 모든 활동이 비평에 견딜 수 있을 만큼 그렇게 완전하고 정확할 수 있다면 참으로 놀라운 기적이 될 것이다. 429 만일 부모들이 자신들을 교사의 입장에 놓고 모든 계층의 서로 다른 마음을 가진 수백명의 학생들이 있는 학교를 다스리고 훈련시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볼 수 있다면, 그들은 사물을 다르게 보고 반응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어떤 아이들이 집에서 결코 훈련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언제나 방종하고, 순종하도록 훈련받지 못했던 아이들이 현명하지 못한 그들의 부모들에게서 떠나 군대에서처럼 엄격한 규율과 훈련 아래 놓이는 것이 그들에게는 큰 유익이 될 것이다. 불신실한 부모들이 슬프게도 등한시한 이 아이들에게 무엇인가 행해지지 않는 한, 그들은 예수님께 결코 받아들여질 수 없을 것이며, 어떤 통제력이 그들에게 지워지지 않는 한, 그들은 이생에서 쓸모없게 될 것이고, 내세에서도 차지할 부분이 없을 것이다.

하늘에는 완전한 질서, 완전한 순종, 완전한 평화와 조화가 있다. 이생에서 질서나 규율에 대한 존중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하늘에서 준수되고 있는 질서에 대한 존중심도 없을 것이다. 그들은 결코 하늘에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인데, 왜냐하면 그 곳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모든 사람들은 질서를 사랑하고 훈련을 존중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생에서 형성된 품성은 미래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그분은 어떤 한 사람의 품성도 변화시키지 않으실 것이다. 귀한 유예의 시간이 우리 품성의 옷을 씻고 그것을 어린양의 피로 희게 하여 향상시키도록 주어졌다. 이 죄의 녹을 제거하는 데는 일생의 노력이 요구된다. 매일 자아를 억제하고 부인하는 데는 새로운 노력이 필요하다. 매일 싸워야 할 전쟁과 얻어야 할 승리가 있다. 매일 영혼은 십자가의 힘있는 승리를 위해 하나님께 열렬히 간구하도록 강권함을 받아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유익하게 하는 자신들의 의무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자녀들을 훈련시켜서 이 사회에서 복이 되게 하며, 이후에 영생의 상급을 수확하도록 해야 한다.

아이오와에서의 사업

430 나는 아이오와의 사업이 비참한 형편에 있는 것을 보았다 사람들에게 영적으로 유익을 끼치지 못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사업의 다른 분야들과 연결되어 있었다. 경험이 없고 무능한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큰 일이 행해질 필요가 있는 사업에서 수고하고 있었다.

대학생들

B 형제의 영향은 마땅히 그래야 할만큼 되지 않았다. 배틀크릭의 대학에 있는 동안, 그는 많은 면에 있어서 젊은이들의 모본이었다. 그러나 그는 다른 젊은 남녀들과 더불어 비밀리에 ___로 여행을 갔다. 이것은 고상하거나 솔직하거나 올바른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모두 이것이 규칙을 파괴하는 것임을 알았다. 그러나 그들은 범법의 길을 감행했다. 이 젊은이들은 그들의 잘못된 행위와 관련된 이같은 행동과 태도로 매우 불의한 영향을 대학에 끼쳤다.

아이오와에 있는 형제들이 이런 상황 하에 있는 B 형제의 활동을 받아들였을 때, 그들은 잘못하였다. 만일 그들이 다른 경우에 이와 비슷한 경로를 추구했다면 그들은 하나님을 크게 불쾌하시게 했을 것이다. 그가 품행이 훌륭한 청년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과 학교를 유지하고 통제하는 규율과 권위에 도전하며 일어선 것은 다른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그가 한 것처럼 하게 했다. 법령과 규칙들은, 이런 것들이 우리 형제들에 의해 널리 인정된다면, 학교를 지도해 나가는 데 아무런 힘이 없게 된다. 도덕적으로 타락하게 하는 영향은 학교에 손쉽게 들어온다. 학생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엄격한 규칙들에 의해 학교의 표준을 유지하는 데에 즉각적이고도 적극적인 노력이 계속적으로 행해지지 않으면, 많은 이들이 반역과 도전의 정신에 쉽사리 참여할 것이다.

그가 학교의 규칙을 범한 잘못을 충분히 보고 인정했으며, 학교의 명예에 손상을 입힌 자신의 영향력을 없애기 위해 충분히 노력할 때까지 B 형제의 수고는 하나님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431 이 불행한 상황이 아니었다면 더 많은 학생들이 아이오와로부터 왔을 것이다. B 형제여, 그대의 이 한 가지 잘못된 발걸음과 욕망과, 질투심, 그리고 그대의 행위가 브라운즈버거 교수에 의해 의심을 받았기 때문에 그대의 심령을 가득 채운 거의 증오에 가까운 감정을 보고 깨달을 수 있다면, 그대는 그대 자신의 모습과, 제약을 견딜 수 없었던 사람들과 자신들의 행로를 추구하는 것을 막는 규율과 규칙들에 대해 저항하여 싸웠던 사람들의 승리감에 대해 떨었을 것이다. 온유하고 겸손한 예수님의 제자가 됨으로, 그대의 영향력과 책임은 크게 증가하였다.

B 형제여, 나는 그대가 신중하게 이 문제로 돌아가서 대학의 규칙으로부터 떠나게 한 그대의 첫 번째 시험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우리 학교 정책의 특성을 비평적으로 연구해 보라. 강화된 규칙들은 너무 엄격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대는 분노를 품게 되었는데, 왜냐하면 일순간 이성이 없어지고 마음은 통제할 수 없는 욕망의 노예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대가 깨닫기 전에, 그대는 몇 시간 전에는 어떤 시험의 압력 하에서도 취하지 않았을 발걸음을 취했다. 충동이 이성을 압도했으며, 그대는 자신에게나 하나님의 기관에 가해진 손실을 생각할 수 없었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우리의 유일한 안전은 자신이 언제나 우리 구속주 예수의 권세의 지배를 받게 하는 것이다.

우리 대학은 통제하고 규칙을 강화하는 일을 계속하기 위해 다른 대학이 가지고 있는 대중적인 견해의 영향을 따르지 않는다. 어느 면에서 우리 대학은 교단의 학교이다. 그러나 잘 보호되지 않으면, 세상적인 특성과 영향이 대학에 더해질 것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학생들은 학교의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영향을 보존하기 위해 지금까지 보여준 것보다 더 많은 도덕적인 용기를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것은 명목상 다른 교단의 대학과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 대학을 계획하시고 세우셨다. 432 대학이 높은 종교적 관심에 의해 꼴 지어지며, 해마다 배틀크릭에 보내진 회심하지 않은 학생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군병으로서 그들의 가정에 돌아가기를 꾀하셨다.

교수들과 교사들은 우리 대학의 독특한 특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에 대해서 숙고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이런 학교를 가지고 있는 특권을 높이 평해야 하며, 이것을 신실히 유지해야 하고 어떤 비난의 숨결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기심은 학생들의 에너지를 냉각시킬 것이며, 세속적인 요소가 학교 전체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그 기관에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가져 올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진리를 순종한다고 공언하는 학생들은, 대학이나 기숙사나 그 밖의 어느 곳에서나 유혹 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고 예수님을 위하여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자제력과 신앙적 원칙의 힘을 소유해야 한다. 신앙은 하나님의 집에서 다만 하나의 외투로서 입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신앙적 원칙은 전 생애를 특징지어야 한다. 생명의 샘에서 마시는 사람들은 세속적인 사람들처럼 변화와 쾌락에 대한 갈망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행동과 품성에서는 매일 그들의 어려움과 짐을 그분의 발에 내려놓음으로 예수 안에서 발견한 쉼과 평안과 행복이 나타날 것이다. 그들은 순종과 의무의 길에는 만족과 한결같은 기쁨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전체 학교에 영향을 미칠 감화를 동료 학생들에게 나타낼것이다. 이 충실한 군대를 형성하는 사람들은, 온갖 종류의 불성실, 불화, 규칙과 규정을 따름에 있어서의 태만을 좌절시킴으로써 교사들과 교수들의 노력에 새로운 활력을 공급하고 강화시킬 것이다. 그들의 감화는 구원하는 것이 될 것이며, 그들의 행위는 하나님의 큰 날에 사라지지 않고 미래의 세상에까지 그들을 뒤따를 것이며, 이생에서의 그들의 감화는 다함이 없는 영원의 세대를 통해 말하게 될 것이다. 학교에 있는 신실하고 양심적이며 충실한 한 명의 젊은이는 헤아릴 수 없는 보물이다. 하늘 천사들은 그를 사랑스럽게 바라본다. 433 그의 고귀한 구주께서는 그를 사랑하시며, 하늘의 원장에는 의의 모든 사업과 시험을 저항한 것과 정복한 모든 악이 기록될 것이다. 그는 이렇게 해서 다가 올 시대를 위하여 좋은 토대를 쌓으며, 영생을 굳게 붙들 수 있게 될 것이다.

젊은 여성들과 교제한 C 형제가 대학에서 추구한 행로는 잘못이었다. 이것은 그가 배틀크릭에 보내진 목적이 아니었다. 학생들은 애정을 나누며, 유희를 하거나 연애를 하기 위해 이곳에 보내진 것이 아니며 교육을 받기 위해 온 것이다. 이런 면에서 그들의 성향을 따르도록 허용된다면 대학은 속히 도덕적으로 타락될 것이다. 몇 사람들은 그들의 고귀한 학창 시절을 교수들과 교사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은밀하게 애정을 나누고 연애하는 데 써 버렸다. 어떤 학과의 교사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결혼을 염두에 두고 자기 학생의 애정을 얻게 된다면 그의 행로는 매우 심하게 비난받을 만하다.

D 형제의 아들들과 그 외에 아이오와에서 온 몇 사람과 일리노이에서 온 E 군의 영향은 우리 학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 학생들의 친척들과 친구들은 대학을 비난하면서 그들을 붙잡고 있었다. D 형제의 아들들은 능력과 재능이 있었는데, 이것은 부모들에게 만족감의 원천이었다. 그러나 이 젊은이들의 능력이 대학의 규율과 규칙을 무너뜨리는 데 행사되었을 때, 이것은 어느 누구의 마음에도 기쁨을 주는 것이 아니었다.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한 사람에 관한 날카롭고 예민한 비평을 실은 보고서는, 모든 사람의 활동을 하나님 앞에서 되짚어 보게 될 그 날에는 만족스럽게 읽혀지지 않게 될 것이다. D 형제 자매는 이 일에 있어서 그들이 자기 아들을 가련하게도 은밀히 변호한 일에 대한 기록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 때에 하나님의 한 기관인 이 학교에 대항하여 끼친 영향에 대해 대답해야 할 것이며, 젊은이들이 진리의 감화 아래 놓일 수도 있었던 대학에 젊은이들을 가로막아 오지 못하게 한 편견에 대해 대답해야 할 것이다. 어떤 영혼들은 이 잘못된 영향의 결과로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의 큰 날은 발해진 말과 나타낸 태도의 영향을 펼쳐 보일 것이다. 434 D 형제 자매는 가정에서의 의무를 소홀히 했다. 그들은 이생의 염려로 정신이 없었다. 일하고 서두르고 몰아치는 것이 하루의 일과였고, 그들의 강렬한 세속성은 그들의 아이들과 교회와 세상에 영향을 끼쳤다. 세상을 정죄하는 것은 의의 진리를 가진 사람들의 모본이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시는 수단으로서 세우신 기관들의 보존과 영속이 그리스도인 청년들에게 크게 의존된다. 이 중대한 책임이 활동 무대로 나오는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 주어져 있다. 인간의 한 세대에 이처럼 중요한 결과가 달려 있었던 시대는 전에 결코 없었다. 그렇다면 청년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분의 도구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그 큰일을 위해 자질을 갖추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그들을 지으신 분께서는 그들에게 다른 모든 것들보다 뛰어난 것들을 요구하신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생명과 모든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재능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그들이 영원히 지속될 사업을 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지혜롭게 계발되어야 할 능력들을 그들에게 위탁하셨다. 그분은 자신이 주신 큰 선물에 대하여 이에 합당한 지성적이고 도덕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활용할 것을 요구하신다. 그분은 이런 능력들을 단지 자신들의 즐거움만을 위해, 혹은 그분의 뜻과 섭리에 반대하여 하는 일에 남용하도록 주신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진리와 거룩함의 지식을 전진시키는 데 사용하도록 주셨다. 그분은 그분의 계속적인 친절과 무한한 자비에 대하여 그들의 감사와 존경과 사랑을 요구하신다. 그분은 청년들을 사단의 계략으로부터 보호하고 그들을 평안의 길로 인도하는 그분의 율법과 모든 지혜로운 규칙에 순종할 것을 정당하게 요구하신다. 만일 청년들이 우리 기관의 법령과 규정을 따름으로 사회에서 그들의 지위를 높이고, 품성을 향상시키며, 정신을 고상하게 하고 그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면, 그들은 바른 규칙과 완전한 요구에 반역하거나 이런 기관들에 대해 의심을 일으키거나 편견을 만드는 데 가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젊은이들은 그들에게 지워진 요구에 합당한 영적 활력과 성실성을 소유해야 한다. 435 이것은 성공을 보장해 줄 것이다. 지금 이 세대의 많은 젊은이들의 거칠고 무모한 품성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 그 책임의 대부분이 가정에 있는 이들의 부모들에게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으면 아무도 진정으로 행복할 수 없다.

권위에 분노하여 집으로 돌아가 대학을 비난하는 학생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인정을 받기 전에 자신들의 죄를 알고 그들이 끼친 영향력을 상쇄시켜야 할 것이다. 아이오와의 신자들은 자신들에게 전해진 이야기를 너무 쉽게 받아들여 믿음으로 인해 하나님을 불쾌하게 했다. 그들은 느슨한 규제를 조장하는 대신, 질서와 훈련의 편에 서야 했다.

한 젊은이가 멀리 떨어진 지방에서 대학의 유익을 나누어 갖기 위해 배틀크릭에 보내진다. 그는 부모의 축복 기도를 받고 가정을 떠난다. 그는 매일 가족 제단에서 드려지는 신실한 기도를 들었으므로, 고상한 결심과 순결로 이루어진 생애를 순조롭게 시작한다. 그가 가정을 떠날 때 지닌 확신과 목적은 올바른 것이다. 그는 배틀크릭에서 모든 부류의 사람들과 만나 교제하게 될 것이다. 그는 자신들의 영향력 하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의 모본이 축복이 되는 어떤 사람들을 사귀게 된다. 또한 그는 분명히 친절하고 흥미있는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의 지성은 그를 매료시킨다. 그러나 그들은 낮은 도덕적 표준을 가지고 있으며 종교적인 믿음이 전혀 없다. 그는 한 동안 시험에 굴복하게 하는 모든 유혹을 저항한다. 그러나 그가 그리스도인들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이 비신앙적인 부류들과 즐기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관찰할 때, 그의 목적과 높은 결심은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는 이런 젊은이들의 격렬한 농담과 쾌활한 정신을 즐기게 되며,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 무리들에게 점차 빠져들고 만다. 그의 강인함은 없어져 버린 것 같으며, 지금까지 담대했던 심령은 점차 약해진다. 그는 그들에게서 같이 산책하자는 초청을 받으며, 그들은 그를 술집으로 이끌고 간다. 굴과 기타 가벼운 음식들이 주문되며, 그는 나서서 그런 자리를 물리치기를 부끄러워한다. 한 번 경계를 넘은 뒤에는 계속해서 넘게 된다. 그는 맥주 한 잔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받아 마신다. 436 그러나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예민한 양심의 가책은 남아 있다. 그는 공개적으로 하나님과 진리와 의의 편에 서지 않는다. 그가 사귀고 있는 교활하고 기만적인 부류는 그를 기쁘게 하며, 그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게 된다. 그의 유혹자들은 카드놀이를 하거나 당구장에서 당구 선수들을 보는 것이 무해하다고 주장하며, 그는 이 유혹에 거듭 굴복하고 만다.

부모나 보호자들이 안심하는, 대학에 다니는 젊은이들이 술집에 드나들며 술을 마시고 카드놀이를 하며 당구장에서 게임을 한다. 이 학생들은 이런 것을 자신들 안에 깊이 감추려고 애쓰며, 교수들과 교사들은 진행되고 있는 사단적인 일을 알지 못하고 있다. 이 젊은이가 비밀리에 감추어진 어떤 악행을 하도록 유혹을 받을 때 그는 양심과 투쟁을 한다. 그러나 성향이 승리하고 만다. 그가 배틀크릭에 올 때는 그리스도인이 될 작정이었으나, 그는 꾸준히 확실하게 내리막 길로 인도되고 있다. 일부가 배틀크릭에 살고 있는, 안식일을 지키는 부모의 젊은 자녀들 중 악한 친구들과 기만자들은, 이 사람이 시험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힘과 그가 약해서 그들의 기만적인 영향에 쉽사리 굴복할 것이라는 사실에 은근히 기뻐한다. 그들은 그가, 빛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신들의 마음을 죄로 강퍅하게 한 사람들에 의해 수치를 당하고 혼란을 겪게 될 것을 안다. 바로 이런 영향들이 젊은이들이 교제하는 곳에는 어디서나 있게 될 것이다.

순결하고 참되며 고상한 목적을 가지고 부모의 가정을 떠난 젊은이들이 멸망하게 될 때가 올 것이다. 그는 악을 사랑하고 선을 거절하는 것을 배웠다. 그는 깨어 기도함으로 무장하지 않았고 자신의 위험을 알지도 못했다. 그는 자신을 즉시 교회의 관심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곳에 놓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자유가 제약받도록 허용하지 않는 독자적인 것이 용감한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그는 규칙을 무시하고 법칙에 도전하는 것이 진정한 자유를 누리는 것이라고 배웠으며, 잘못을 행치 않도록 언제나 두려워하고 떠는 것은 노예와 같은 것이라고 배웠다. 그는 겉으로는 의를 행하면서 속으로는 기만과 악과 불법을 행하는 불경건한 사람들의 영향에 굴복했다. 437 그리고 그는 너무 쉽게 속기 때문에 멸시당하고 조롱당했다. 그는 순수하고 선한 것을 발견할 수 없는 곳으로 갔다. 그는 고상하게도 향상시키지도 않는 생활 방식과 말하는 습관을 배웠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신들이 타락했다고 스스로 평가할 때까지 이끌림을 받는 위험에 처해 있다. 무정하고 불경건한 사람들의 칭찬을 얻기 위해 그들은 사람으로서의 순결함과 고상함을 포기하는 위험과, 사단의 종이 되는 위험에 빠져 있다.

젊은 목회자들

나는 만일 젊은이들이,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이 분명한데주(州)의 합회에 영향을 미치도록 허용된다면, 아이오와 주는 순결한 경건의 표준에 있어서 다른 주에게 멀리 뒤처지게 될 것을 보았다. 나는 만일 F와 G 형제가 조용히 있었다면 아이오와는 오늘날 더 좋은 상태에 있게 되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내게 주어진 엄숙한 의무라고 느낀다. 자신이 체험적인 경건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어떻게 스스로 알지 못하는 샘으로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가?

하나님의 영의 증언에 대해 전반적인 회의주의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 젊은이들이 그것들을 없애는 대신 의문과 의심을 고취시킨다. 왜냐하면 그들은 증언들의 영과 능력과 힘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그들의 심령이 성화되지 않은 동안, 그들의 수고는 사람들에게 아무런 선을 행할 수 없다. 그들은 우리가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영혼들을 확신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심령에 감명을 주고 죄를 깨닫게 하는영과 하나님의 능력은 어디에 있는가? 깨달은 사람들을 중요한 경건의 체험적인 지식으로 인도할 수 있는 능력이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스스로 이런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그리스도의 종교를 나타낼 수 있는가? 젊은이들이 사업의 현장에 들어오면, 결코 그들을 낙담시키지 말고 먼저 직업을 배우게 하라.

G 형제는 요양원의 의사들과 일하는 데 연합할 수 있었지만 그들과 조화를 이룰 수 없었다. 그는 배우려는 사람이 되기에는 너무 자만심이 강했다. 그는 득의 만만하고 이기적이었다. 438 그는 다른 젊은이들과 같이 전도가 좋았다. 그러나 그들이 기꺼이 교육을 받고 위대한 사업에 있어서 그들이 차지할 수 있는 자리를 얻은 반면, 그는 이 상황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않았다. 그는 부차적인 자리를 차지하기에는 자신이 너무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환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그는 너무 고압적이고 전제적이어서 그의 영향은 요양원에서 감내할 수 없었다. 그는 능력이 없는 것이 아니었다. 기꺼이 배우려고 했다면 그는 의사의 일에 있어서 실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그가 온유한 겸손의 정신을 가졌더라면 그는 성공했을 것이다. 그러나 본성적인 품성의 결함은 드러나지 않았고 극복되지 못했다. 그의 편에는 속이고 얼버무리는 태도가 있었다. 이것은 어떤 사람의 생애의 유용성도 파괴시키며, 분명히 그로 하여금 목회 사역의 문을 닫게 할 것이다. 가장 엄격한 정직이 배양되어야 하며, 모든 기만은 문둥병을 피하듯 피해야 한다. 그는 자신의 왜소한 체격 때문에 당혹감을 느꼈다. 이것은 치료될 수 없는 것이지만, 만일 그가 하고자 한다면 그의 속이는 품성은 그의 힘으로 고칠 수 있다. 정신과 품성은 조심스럽게 신령한 모본을 따라 꼴 지워질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것은 우월감에 대한 애착이 아니라 마음의 진정한 고상함이다. 정신력의 적절한 배양은 전인적인 사람이 되게 한다. 이 고상하게 하는 능력은 미래, 곧 영생을 위한 품성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주어졌다. 사람은 이 세상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높고 거룩한 기쁨의 상태를 위해 창조되었다. 그는 천사들이 관심을 끌만한 높고 고상한 목적을 위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졌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대체로 깊게 생각하거나 현명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만일 그들이 자신들의 발걸음을 휩싸고 있는 위험을 안다면, 그들은 조심스럽게 움직이고 사단이 그들의 발 앞에 준비해 놓은 많은 덫에서 피하게 될 것이다. 형제여 자신이 그대의 가장된 모습을 나타내지 않도록 조심하라. 도금한 장식은 순수한 금속과 분명히 구별될 것이다. 그대 자신뿐 아니라 그대의 가족들이 각각 차지하고 있는 자리도 크게 주의하여 살펴 보라. 439 각자의 이력을 추적해 보고, 추구된 행로의 결과에 대해 숙고하라. 어떤 사람들은 진정한 선으로 사랑과 존경을 받는 반면에 다른 이들은 무시와 기피를 당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하라. 이런 것들을 영원한 사물의 빛에 비추어 보고, 다른 이들이 실패한 그 점에서는 그들이 추구한 행로를 조심해서 피하라. 품성의 성향은 부모로부터 아이들에게로 옮겨진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런 것들을 깊이 생각해 보고, 그런 후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유전적인 성향과 싸우고 있는 생애를 위하여 갑주로 무장하고 아무도 본받지 말고 신령한 모본만을 본받으라. 그대는 성공하고자 할 것 같으면 인내와 끈기와 열심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 그대는 자신을 이겨야만 하는데, 이것은 모든 싸움 중에 가장 힘든 것이다. 그대 자신의 길과 잘못된 습관을 단호하게 대항하는 일은 그대에게 고귀하고 영원한 승리를 보장해 줄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품성의 강한 특성이 그대로 있는 한, 곧 기꺼이 따르고자 하는 대신에 끌고 가기를 원하는 한, 그대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그대의 감정은 민감하므로 제어되지 않으면 성급함에 빠지고 만다. 젊은이들에게는 책임감과 중요한 의무들을 수행하는 일이 주어져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맡은 분야를 할 수 있도록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F 형제는 자신의 일에 적합하지 않다. 그는 거의 모든 것을 배워야 한다. 그의 품성은 흠이 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돌보는 자, 일꾼, 짐을 지는 자가 되도록 교육받지 못했다. 그는 스스로 행해야 할 일을 알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으며, 그래서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할 일을 알도록 준비되지 못했다. 그는 자부심이 강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이 실제로 아는 것보다 더 많이 안다고 주장한다. 그가 하나님의 영에 의해 온전히 헌신하고 그리스도의 목회자의 사업에 대한 엄숙함과 책임을 완전히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이 그 일에 전적으로 불충분하다고 느낄 것이다. 그는 여러 면에서 결함이 있다. 그의 결함은 우리 사업과 그 일에 종사하고 있는 목회자들의 품성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세상에 남기면서 다른 사람들에게서 재현될 것이다. 440 그는 일찍이 유한한 사람에게 주어진 가장 책임 있는 일에 종사하기에 적합한 자가 될 수 있기 이전에 실생활의 부담과 의무를 잘 알아야 한다. 모든 젊은 목회자들은 자신들이 가르치는 자가 되기 이전에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한다. 나는 젊은이들을 목회 사역에 들어가도록 고취시킬 때, 그들이 종사하게 될 사업을 위하여 그들에게 적합성을 갖도록 강권하고 장려할 권한을 나는 하나님께로부터 받고 있다고 말하고자 한다.

F 형제는 돌보는 자, 짐을 지는 자가 되려고 하지 않는다. 부주의함과 불완전이 그들이 행하고 있는 모든 일에 나타나고 있다. 그들은 대화와 행동에 분별이 없다. 모든 복음의 목회자들을 특징지어야 할 엄숙하고 높고 고상한 감화는, 그들이 신령한 모본을 따라 변화되고 꼴 지어질 때까지는 그들의 생애에서 나타날 수 없다. 그들 각자에게는 다소간 이기심이 있으며, 심지어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있다. 하나님의 사업에 부적합한 이 젊은이들에게 자만과 자아 존중의 정신이 있다. 그들은 그분의 사업에 종사하는 일꾼들로 하나님께 가납되기 이전에 자신들을 철저하게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극복되어야 할 본성적인 게으름이 있다. 그들은 생애의 세속적인 일에 있어서 신실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배우는 자가 되어야만 한다. 보다 작은 책임에 있어서 현저한 성공을 보인 후에야 더 큰 일을 맡기기에 적합하게 될 것이다. 다른 합회들은 이런 유용하지 못한 일꾼들이 없음으로 훨씬 더 낫다. 영혼에 대한 부담이 헌신하지 않은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놓여질 수 없는 것은 그것이 어린이에게 놓여질 수 없는 것과 같다. 그들은 중요한 경건을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심지어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기 이전에라도 철저한 회심이 필요하다.

F형제는 우리 대학에서 철저한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의 언어는 불완전하다. 그의 행동은 거칠며 세련되지 않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만심으로 가득 차있으며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전적으로 속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성령의 증언에 대하여 진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였다. 그는 진리를 주의 깊이 연구하지 않았으며 그것들을 실천하지 않았다. 그는 그처럼 영성이 부족하는 한, 증언의 가치도 그것의 진정한 목적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441 이 젊은이들은 성경을 읽지만, 모든 선한 일에 완전히 구비될 수 있도록 기도하는 마음으로 진지하고 겸손하게 성경을 연구하는 일에는 거의 경험이 없다.

영혼에 대한 진정한 부담을 전혀 갖지 않은 부류의 사람들을 현장에 들여보내도록 고취시키는 데는 큰 위험이 있다. 그들은 사람들의 흥미를 일으키며 논쟁에 가담할 수 있을 것인데, 그들은 결코 생각이 없는 사람들이 아니므로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다. 우리는 온전하지 못하고 결함이 있는 목회 사역을 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진리를 전파하는 사람들 안에 거하시지 않으면 그들이 관대한 취급을 받는 모든 곳에서 도덕적인 표준과 종교적인 표준을 낮추게 될 것이다. 한 모본되시는 분, 곧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주어졌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로라.” 성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실수 없는 권면을 받고 있다. 그 가르침이 실제적으로 활용될 때 사람들을 어떤 의무의 자리에도 적합하게 할 것이다. 영혼에게 날마다 말씀하는 것은 하나님의 음성이다. 젊은이들은 얼마나 주의 깊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해야 하며, 그 교훈이 모든 행위를 지배할 수 있도록 그 감명을 심령에 소중히 간직해야 할 것인가. 우리 젊은 목회자들과, 때로 설교하는 자들은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서 현저한 결함을 보였다. 성령의 일은 어두워진 이해력을 밝히고, 이기적이고 강퍅한 심령을 녹이며, 반역적인 죄인들을 굴복시키고, 그를 세상의 부패시키는 영향으로부터 구원하는 것이다. 제자들을 위한 그리스도의 기도는 이것이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령의 검은 죄인의 마음을 파고들어 그것을 조각낸다. 진리의 이론이 그것을 말하는 사람의 영혼에 그 거룩한 영향이 느껴지지 않고 단지 되풀이되기만 한다면, 그것은 심령에 아무런 힘도 없고 오류처럼 거절될 것이며, 설교자는 영혼을 잃은 것에 대해 책임이 있다. 우리는 목회자들은 회심한 사람, 겸손하고 온유하고 심령이 낮은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442 우리 목회 사역에는 결정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 목회자의 적합성에 대하여 보다 비평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모세는 그의 양떼들을 돌보고 사려깊게 대하며 부드럽게 배려하는 일에 있어서 체험을 하도록 하나님의 지도를 받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을 책임지도록 그를 부르실 때 신실한 목자로서 준비될 수 있기 위함이었다. 진리를 전파하는 위대한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도 비슷한 체험이 필수적이다. 영혼들을 생명의 샘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설교자는 먼저 자신이 그 샘에서 마셔야만 한다. 그는 타락한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의 아들이 이루신 무한한 희생을 알아야 하며, 그 자신의 영혼이 다함이 없는 사랑의 정신으로 고취되어야 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수행하기 힘든 일을 하라고 하신다면 우리는 불평하지 않고 그것을 해야 한다. 그 길이 어렵고 위험하다면 겸손하게 그것을 따르고 힘을 얻기 위해 그분께 부르짖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다. 비교적 어려움과 시련을 알지 못하면서도 자신들을 순교자라고 여기는 어떤 목회자들의 경험에서 교훈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여전히 우리 구원의 주를 기억하면서 하나님께서 택하신 길을 감사함으로 받는 법을 배워야 한다. 목회자의 사업은 수고에 있어서 더 엄숙하고 결과에 있어서 더 중요하므로, 사업적인 거래에 쏟는 것보다 더 큰 신실함과 능력과 열심으로 추구되어야 한다. 매일의 일은 “잘 하였도다”라고 영원한 기록을 통해 말해져야 한다. 수고할 다른 날이 주어지지 않을 것처럼 그 일이 온전히 마쳐지도록 해야 한다. 우리 목회자들, 특히 젊은이들은 자신들을 거룩한 사업에 적합하도록 하고 순결한 천사들과 교제하는 데 필요한 준비를 깨달아야 한다. 하늘집에서 살기 위해, 우리는 여기서 우리 심령에 하늘이 자리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에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으면 우리는 하나님의 사업에 어떤 부분도 맡지 않는 것이 더 낫다.

목회 사역은 성화되지 않은 목회자들에 의해 더럽혀져 왔다. 목회를 위한 높고 보다 영적인 표준이 없다면 복음의 진리는 점점 더 힘이 없게 될 것이다. 인간의 마음은 밭의 풍요한 토양으로 대표된다. 443 적절하게 경작되지 않으면 그것은 무지의 가시와 덤불로 뒤덮이게 된다. 마음과 심령은 매일 교육시키는 일이 필요하며, 이것을 소홀히 하면 악을 생산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개인에게 더 많은 천부적인 능력을 주셨다면 그는 더 크게 향상해야 하며, 그의 시간과 달란트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해야 할 더 큰 책임이 있다. 마음은 잠자는 상태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된다. 만일 그것이 지식을 얻는 데 활용되지 않는다면, 무지와 미신과 망상에 빠지게 될 것이다. 만일 지적인 능력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해야 할만큼 배양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파멸로 이끄는 강하고 힘있는 기구들이 될 것이다.

젊은이들이 거만하고 독단적인 사람이 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하는 한편, 그들은 끊임없이 현저한 향상을 이루어야 한다. 그들은 품성의 보다 더 고상하고 관용적인 특성을 배양하기 위해 모든 기회를 받아 들여야 한다. 만일 젊은이들이 매순간 하나님을 의뢰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께 향한 영혼의 호흡인 기도의 정신을 품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F 형제와 G 형제가 하나님의 영의 활동을 전혀 모르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힘으로 일하고 있으며, 자신들을 완전히 감싸서 그들의 큰 결핍을 보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고 있다. 그들은 그분의 백성의 유익을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증언을 경박하게 말하며, 자신들의 견해를 말하고 이것 저것을 비평하며 판단을 내린다. 그러나 그들은 입을 다물고 먼지 가운데 얼굴을 파묻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증언의 영을 알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영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진리의 초보자들이며 종교적인 경험에서 난쟁이들이다. 사업에서 얻어져야 할 위대한 승리들은 힘든 논쟁이나 많은 재간, 많은 영향이나 풍부한 수단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렬하고 고뇌하는 믿음으로 능력의 강한 팔을 신뢰할 때 하나님과 함께 하는 기도실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444 야곱이 무력한 형편 가운데 완전히 엎드려져 있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그는 솔직한 고뇌 중에 자기의 영혼을 하나님께 고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천사는 놓아주기를 간청했으나 야곱은 자기가 붙잡고 있는 것을 놓아주고자 하지 않았다. 육신의 통증으로 고통하며 다친 이 사람은, 산 믿음이 담긴 담대함으로 신실한 간청을 내놓았다.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않으면 당신을 가게 하지 않겠나이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깊은 신비가 있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영의 도움을 받지 않은 마음으로는 결코 발견할 수 없다. 또한 구속의 계획에도 탐구할 수 없는 비밀이 있는데, 이것은 유한한 마음으로는 결코 해석할 수 없다. 경험이 없는 젊은이들은, 드러난 사물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그들의 마음을 조사하고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 낫다. 왜냐하면 그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영적인 깨우침을 갖지 않으면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배우는데 일생이 걸릴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빛을 간직하고 그것을 실제적으로 사용한다면 그들은 한 걸음 더 전진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섭리는 계속적인 학교이며, 이곳에서 그분은 생애의 진정한 목적을 알 수 있도록 사람들을 언제나 이끄실 것이다. 이 학교에서 신령한 교사에 의해 가르쳐지는 교훈에 부지런히 주의를 집중하여 배우기에 너무 어리거나 늙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분은 참 목자이시며 그분은 그분의 양떼를 이름으로 부르신다. 방황하는 자들에게 그분의 음성이 이렇게 들린다. “이것이 정로니 너희는 이리로 행하라.”

생애의 일시적인 의무에서 결코 성공하지 못한 젊은이들은 높은 의무를 수행하는 데 역시 준비되지 못할 것이다. 종교적인 체험은 투쟁과 실망과 극심한 자아의 훈련과 신실한 기도를 통해서만 얻어진다. 산 믿음은 약속들을 주저함 없이 붙잡아야 하며, 그렇게 될 때에 많은 사람들은 야곱이 말했듯이 “내가 하나님을 대면하여 보았으되 내 생명이 보존되었도다” 라고 말하면서 빛난 얼굴로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위로 하늘을 향한 발걸음은 한 번에 한 걸음씩 내디뎌야 하며, 모든 나아가는 발걸음은 다음을 위해 우리를 강하게 한다. 인간의 심령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변화시키는 능력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는 일이다. 445 왜냐하면 그들은 너무 게을러서 필요한 노력을 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사업을 위한 적합성을 갖추지 못했을 때 젊은 목회자들이 돌아다니며 시중을 받으면서 배우는 교훈은 그들에게 부패시키는 감화를 끼친다. 그들은 자신들의 위치를 알지 못하고 그것을 지키고 있지 못한다. 그들은 견고한 원칙으로 균형을 잡지 못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아는 듯이 말하며, 이렇게 해서 그들을 교사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잘못 인도된다. 그런 사람 하나는 여러 사람이 최선을 다해서 그것을 상충할 수 있는 회의주의를 마음에 심어 주게 된다. 좁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모호한 말을 하고 비평하고 의심을 일으킬 것을 찾는 일을 좋아하며, 이것이 예리함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그것 대신에 세련됨과 고상함이 결여되었음을 보여준다. 자신들을 교육하고 그들의 마음을 높이며 고상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더 좋은가. 꽃이 태양의 밝은 광선을 받아 자신의 아름다움과 균형진 미를 완전하게 하는 데 도움을 얻듯이, 청년들도 의의 태양을 향하여 돌이켜 하늘의 빛이 그들에게 비치어 그들의 품성을 완전하게 하고 하나님의 사물에 대하여 깊고도 내재하는 경험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신령한 빛의 광선을 반사하게 될 것이다. 의심과 불신과 회의주의를 모으고자 하는 사람들은 은혜나 영성 안에서 자라는 경험을 하지 못할 것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는 엄숙한 책임을 위해 적합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세상은 다가오는 운명에 대하여 경고를 받아야 한다. 죄악과 오류 중에 누워 있거나 졸고 있는 자들은 너무 깊이, 죽은 것 같아서 널리 깨어 있는 목회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이 그들을 깨울 필요가 있다. 목회자들이 회심하지 않는 한, 백성들도 회심할 수 없다. 우리 중에 지금 편만한 냉랭한 형식주의는 체험적인 경건의 살아 있는 활력에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진리의 이론에는 잘못이 전혀 없다. 그것은 완전히 분명하며 조화롭다. 그러나 젊은 목회자들은 진리를 유창하게 말하면서도 자신들이 하고 있는 말에 대한 진정한 감각이 없다. 그들은 자신들이 제시하고 있는 진리의 가치를 알지 못하며 시련과 반대를 통해 감추인 보화를 찾듯이 기도와 눈물로 그것을 찾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희생했는지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진리의 사슬에 있어서 모든 새로운 연결은 정련된 금같이 고귀한 것이 되어야 한다. 446 이런 연결들은 지금 완벽한 하나의 전체로서 연합되어 있다. 진리는 빛과 지식을 향한 신실한 기도로써 미신과 오류의 쓰레기로부터 캐내어진 것이며, 헤아릴 수 없는 고귀한 보화로 백성들에게 제시되었다.

복음은 영원한 세계로부터 사람에게 주어지는 빛의 광선과 소망의 계시이다. 모든 빛이 한꺼번에 비추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온다. 하나님의 뜻에 대한 지식을 갈망하며 찾고자 하는 마음은 결코 만족할 수 없으며, 그들이 더 깊이 찾으면 찾을수록 그들은 자신들의 무지를 깨닫게 되고 자신들의 눈멀었음을 발견할 것이다. 높고 고상한 성취를 이해하는 것은 사람의 능력을 초월한 것인데, 만일 그가 사람의 노력을 모든 지혜와 능력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은혜와 결합시킨다면 그는 이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이 있을 것이다.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우리는 세상에 나타난 것 중에 가장 엄숙한 진리의 기별을 가지고 있다. 이 진리는 논쟁할 수 없기 때문에 믿지 않는 자들에 의해 점점 더 존중을 받고 있다. 이 사실에 비추어, 우리 젊은 사람들은 자기 신뢰와 자만심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정신에 의해 발견된 진리를 취해서 연구나 혹은 신실한 기도 없이 반대를 만나고 논쟁에 가담하여 날카로운 말이나 재담에 빠져서 이것이 복음의 목회자들의 사업을 하는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아첨한다. 하나님의 사업에 적합하게 되기 위해서 이 사람들은 바울이 경험한 것과 같은 철저한 회심이 필요하다. 목회자들은 그들이 전파하는 진리의 살아 있는 대표자가 되어야만 한다. 그들은 큰 단순함으로 특징지어지는 위대한 영적인 삶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아서 백성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백성들의 주의는 이끌어져야 한다. 우리의 기별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거나 사망에서 사망으로 이르는 향기가 된다. 영혼들의 운명이 저울질되고 있다. 대다수는 결정의 골짜기에 있다. 한 음성이 울부짖는 가운데 들려야 한다. “만일 여호와가 하나님이면 그를 좇고 바알이 하나님이면 그를 좇으라.”

즉각적이고 힘있는 그리고 열렬한 행동이 아직 결심하지 않은 영혼들을 구원할 것이다. 447 성령의 기름 없이 설교하려고 시도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려질지 아무도 말할 수 없다. 모든 회중 가운데에는 주저하며 하나님을 위해 전적으로 거의 이끌려 온 영혼들이 있다. 시간과 영원을 향해 결심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목회자들이 자신의 심령에 진리의 기별의 영과 능력이 없기 때문에 저울질에서 흔들리고 있는 영혼들에게 직접적인 호소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 결과로, 죄를 깨달은 사람의 심령에 감명은 깊어지지 않으며, 그들은 오기 전보다 그리스도의 봉사를 받아들이고자 하는 경향이 더 적어진 느낌으로 집회를 떠나게 된다. 그들은 보다 호의적인 기회를 기다리자고 결심한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오지 않는다. 가인의 제사와 같이 이 불경건한 설교는 구주가 빠졌다. 황금 기회는 상실되었으며, 이 영혼들의 사건은 결정되었다. 무관심한 방법과 영혼에 대한 부담 없이 설교하는 것이 너무나 위험하지 않은가?

이 도덕적 흑암의 세대에 영혼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건조한 이론보다는 무엇인가가 더 필요할 것이다. 목회자들은 하나님과의 산 연결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말하는 것을 믿음으로 설교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람의 입술에서 떨어지는 산 진리는 죄인들을 떨게 하고 죄인들은 크게 울부짖을 것이다. ‘여호와가 하나님이시로다. 나는 완전히 여호와의 편에 서기로 결심한다.’” 하나님의 사자는 위로부터 오는 위대한 빛과 능력을 위한 그의 노력을 결코 그쳐서는 안 된다. 그는 좌절과 흑암 중에서 노력하고 기도하고 소망을 품고 성경의 완전한 지식을 얻기 위해 결심하고 어떤 값싼 것에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 유익을 얻는 한 사람의 영혼이 있는 한, 그는 매번 노력할 때마다 용기를 가지고 전진해야 한다. 이루어져야 할 사업, 신실한 사업이 있다. 예수께서 “내가 너희를 떠나거나 내버려두지 않겠다”고 말씀하시는 한, 의의 면류관이 승리자들에게 주어지는 한, 우리의 대언자께서 죄인을 위해 탄원하시는 한,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은 지침이 없는 에너지와 불굴의 믿음으로 소망 중에 일해야 한다.

448 그러나 하나님의 진리가, 그들의 심령이 하나님의 은혜로 거의 접촉되지 않은 젊고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될 때 그 사업은 시들고 만다. F와 G형제는 기도하기보다는 논쟁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노력하기보다는 만족하면서 이 시대를 위한 사업의 엄숙한 특성을 사람들에게 감명시키려고 애쓰고 있다.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말씀을 받고 그것을 백성들에게 준다고 감히 주장하는 자들은 그들이 제시하는 진리와 그들이 행하는 영향에 대해 자신들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사람이라면 그들의 소망은 자신들 안에 있지 않고 그분께서 그들을 위해 또한 그들을 통해 하실 것에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현명함과 재능에 사람들의 주의를 끌면서 자만으로 나아가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책임을 느끼며 주께서 가신 자아 부정의 길로 발길을 옮기며 영적 활력을 가지고 일할 것이다. 매 발걸음마다 자기 희생이 보일 것이며,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더 많이 일하지 못하는 자신들의 무능으로 인해 통곡할 것이다. 그들의 길은 시련과 투쟁의 길일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고통을 통해 완전을 이루신, 그들의 구원의 대장이신 구속주의 발자국으로 특징지워질 것이다.

부목자들은 그들의 수고에서 목자장의 길을 가까이 따르고 그 정신을 나타내야 한다. 회의주의와 배교를 도처에서 만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심령이 강철과 같이 진실되고 고결함에 굳게 서서 상황에 따라 주춤거리지 않는 사람들이 그분의 사업에서 일하기를 원하신다. 이 사람들은 시련과 우울함 가운데서도, 그들의 전망이 소망으로 밝게 빛나던 때와 외적인 모든 환경이 자신들이 바라던 대로 되던 때와 똑같은 사람들이다. 사자 굴 속의 다니엘은, 왕 앞에서 하나님의 빛에 의해 빛나던 그 다니엘과 동일한 사람이었다. 잔인한 네로로부터 올, 자신이 알고 있는 선고를 기다리던 어두운 감옥 속의 바울은, 아레오바고 광장에서 설교하던 동일한 그 바울이었다. 자신의 가장 어려운 시련과 가장 절망적인 환경 중에 심령이 하나님께 머무는 사람은 하나님의 빛과 인정이 자신에게 임해 있는 때, 가장 번영하던 때의 그 자신과 같은 것이다.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에까지도 미치며 영원한 것을 붙잡는다.

449 아이오와에는 빛보다는 불신과 어두움을 뿌리며, 세우는 대신 무너뜨리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업은 번창해야 할 때 시들고 있다. 목회자들은 진실해야만 한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렇게 썼다.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하라.”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하나님의 말씀과 뜻은 영감 받은 기자들에 의해 성경에 표현되어 있다. 우리는 그것을 우리 눈 사이에 머리띠처럼 묶고 그것의 교훈대로 행해야 한다. 그 때에 우리는 안전하게 행할 수 있다. 모든 장과 절들은 사람에게 향한 하나님의 대화이다. 말씀을 연구함으로 의에 주리고 갈급한 영혼은 신령한 확신으로 감명을 받을 것이다. 성경을 겸손하게 탐구하는 영혼들에게 회의주의는 아무런 힘이 없다.

우리의 출판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적합성과 식별력, 그리고 선견적인 안목이 나타나기를 바라신다. 그분은 자격이 못미처도 각기 필요를 절감하고 목표에 이르기까지 분투하여 지력을 계발시키는 남녀들을 원하시며, 그들의 노력에 예수께서 조력하실 것이다. 그들이 성령의 은혜의 보증으로 더하기 법을 따라 일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해 곱하기 법으로 일하실 것이다. 하나님과의 결합은 영혼을 신장시키고 고양시키며 변화시키고, 또한 자신이 지닌 능력을 깨닫게 하고, 하나님이 부여하신 재능을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개개인에게 맡겨진 책임 의식을 명확하게 해준다.

450 모든 사람은 자금 지출에 대한 정확한 절약을 연구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속한 일의 경영에 있어서는 자신의 사무 관리에서 보다도 훨씬 더 깊은 충실성이 실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이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아무도 우리의 사업으로 개인적인 이익을 보아서는 안 되며, 손실을 입혀서 어려움을 초래해서도 안 된다. 주께 속한 재산이기에 그렇다. 그리고 주님의 사업은 실제적으로 노동이 들어가는 방식이어야 한다. 만일 하나님의 사업이 재원적으로 제한이 된다면, 정녕 꼭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사업이 경시될 수 있다.

언제나 절약을 실행하면 결코 빈약함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우리의 사업체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재산을 취급하고 있다는 생각이 있어야 한다. 그들에겐 투자 자본을 증가시켜야 할 책임이 있으며, 근면과 사려의 결핍으로 그들의 손에서 감소가 일어난다면 하나님의 심판 날에 문책을 받아야 한다. 우리 모두는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부르심을 받았다. 교역자들 자신의 현재 임무에 대한 충실성 여부는 영원한 부를 위임받는 적합성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느 누구든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신속하고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요구하신다. 각기 다른 사람들이 근면하고 신중하게 되도록 모본이 되어야 한다. 여러모로 정직하고 충실하여 땅이 하늘에 가까이 이르게 하고, 값진 열매가 이생과 내생을 꼴 지우게 한다.

우리의 출판 업무의 여러 부서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다른 출판소의 사람들이 해야 하는 양의 일도 다하지 않고 있다. 불필요한 대화로 많은 시간들을 낭비하고 있으며, 귀중한 시간들이 잡담에 빼앗기고 일은 지연되어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주의와 절약에 숙달되지 않은 이런 사람들이 일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부서에서 작업 손실이 야기되고 있다. 아마 몇몇은 자기 자신의 일을 한다고 하면 하루에 해내는 일이 지금보다 삼분의 일은 더 될 것이다. 지금 하는 일과 같은 정도로 일할 사람들도 몇 사람이 있기는 하다.

451 업무 시간을 충실하게 써야 한다. 시간과 재물을 낭비하는 것은 곧 하나님께 불성실한 것이다.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씩 허비하는 시간이 일주일 중에 거의 하루에 맞먹거나, 어떤 때는 이를 초과하기도 한다. “시간은 돈이다.” 그러므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업에 따른 돈을 낭비하는 것이 된다. 믿는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꾸물거리고 시간에 분별이 없다면, 사업을 번창시키려는 데 진심어린 관심이 없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격이고, 함께 일하는 믿지 않는 이들이 이를 따르게 될 것이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자신들의 시간을 사용할 때, 많은 자본이 참된 사업에 축적된다. 사업에 마음이 가 있을 때 열심히, 열정적으로, 신속하게 일을 해 낼 것이다. 모두 무엇이 절실히 해야 할 일인지 알기 위해 깨어야 하며, 마치 위대한 경영주 예수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감독 아래 일하는 것처럼 수행하기 위해 민첩하고 영민해야 한다.

다시 말하거니와, 자재와 기계 사용에 세심한 주의의 결핍으로 여러 손실이 일어난다. 부주의 때문에 당하는 낭비나 손상이 없도록 크고 작은 갖가지 문제들을 살피지 못하고 있다. 연중 여기 저기서 조금씩 허비하는 양을 합치면 어마어마하다.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는 예수님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아예 남는 것을 비축하는 재능을 전혀 활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자재를 마구 써서 조그마한 조각이라도 생기게 해서는 안 된다. 조금이라도 신중하면 지금은 제쳐 두거나 버리는 분량들을 모으고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휴지처럼 하찮은 것이라 할지라도 모아 두어 돈이 될 수 있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개인적인 관심의 부족으로, 적절한 때에 잠깐이라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면 구할 수도 있었던 많은 것들이 낭비되고 있다. “깜빡했습니다”라는 말이 우리 출판소에 상당한 손실을 초래한다. 어떤 사람들은 관련 분야가 아닌 다른 일이나 사물에 대해서는 도무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것은 대단한 잘못이다. “그것을 돌아보는 것은 내 소관이 아니야”라고 이기심이 생각을 부추긴다. 그러나 성실성과 직무는 모두 자신이 목격하는 모든 것들을 돌보도록 고무시킬 것이다. 452 제본부에서 일하는 상급자들의 본을 다른 고용원들이 그대로 하게 된다. 그리하여 모두가 부주의하고 무모하게 되어 그들의 봉급에 해당되는 금액이 낭비된다. 사업의 선두에서 관리하는 사람은 그 한 부서에서 매년 출판소를 위하여 수백 달러를 아낄 수 있다.

절약하고자 하는 원칙이 출판소 전체에 살아 있어야 한다. 목돈을 저축하려면 적은 금액들부터 조심스럽게 비축해야 한다.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절약과 끈기와 열정이 있었다.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여, 주의 깊은 관리자로 지금 자신을 스스로 교육하기 시작하라. 비록 자신이 하는 일이 이 세상에서는 인정받지 못할지라도, 결코 자신들이 맡은 그 어떤 일에서도 불성실로 자기 스스로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이 추구하는 일에서 행복감을 느낄 만큼 인생의 주어진 행로에 익숙하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각 개인적으로 우리는, 평생과 영원토록 우리의 습관이 형성하는 모습 그대로 이어질 것이다.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고, 모든 임무 수행에 충실한 사람들의 생활은 다른 사람들의 행로를 비추는 빛나는 빛이요 펼쳐지는 광휘가 될 것이다. 그러나 불성실한 습관에 몰두하고, 나태하고 해이하며 부주의한 습관에 빠진다면, 한밤중보다도 더 어두운 먹구름으로 이생의 전망은 흐리게 될 것이고, 그런 사람의 내세는 영원히 저지될 것이다.

한 번 품은 이기적인 생각과, 한 번의 의무 태만은 또 다른 부주의를 불러온다. 우리가 한 번 모험을 감행한 것은 또다시 할 경향이 한층 많다. 절제와 자제의 습관, 절약, 열성, 그리고 고상하고 분별 있는 대화 습관, 인내와 진심어린 호의의 습관들은 세밀한 자기 통찰과 부지런함이 없이는 얻을 수 없다. 결점을 극복하고, 자제하며, 참된 미덕을 품기보다 부패하고 타락하기가 훨씬 더 쉽다. 그리스도의 은혜가 우리 삶에 언제나 더할 나위 없는 것처럼, 우리의 인생에 불굴의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의 출판소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즉각적인 주의가 요구되는 일을 보다 편리한 시간이 올 때까지 지연시키는 것은 잘못이며 손실을 가져온다. 453 수리하는 일은 때대로 적절한 때에 주의를 기울였을 경우 보다 그 비용이 배가 들기도 한다. 즉각적인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지연시킴으로 다수의 엄청난 손실과 치명적인 사고들이 일어났다. 내일 하리라고 생각하며 머뭇거리는 사이 적절한 시간이 지나갔다. 그러나 흔히 내일은 너무 늦은 것으로 판명된다. 우리 출판소들은 미적거림과 지체와 무모함과 부주의로,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명백한 부정직으로 인해 날마다 재정적인 곤란을 당한다. 이들 출판소에는 마치 하나님께서 관리하는 일에 아무런 지력을 주시지 않는 것처럼 무관심하게 지내는 사람들도 몇 있다. 그런 사람들은 의무가 따르는 어떤 지위에도 적합하지 않다. 결코 맡길 수 있는 신뢰가 없다. 어려움이 따르는 의무를 기피하는 남녀들은 연약하고 무능력한 상태로 남게 될 것이다.

자신의 일을 신속하게 할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하기 위하여 스스로를 교육시키는 사람들은 일에 쫓기는 대신에 그들이 일을 주관하게 될 것이다. 일이 혼란 속에 빠져 항시 서두르거나 당황하지 않는다. 부지런함과 진지한 성실성은 성공에 필수 불가결하다. 매 순간의 일이 하나님 앞에 심사되고 있으며 충성 또는 불충성으로 기록된다. 심판이 베풀어져 책들이 펴 놓인 가운데 모든 사람이 책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게 될 때에 낭비된 시간과 활용하지 못한 기회에 관한 기록은 그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마음속에 품은 이기심, 욕망, 교만, 질투, 나태나 그 밖의 다른 죄는 사람을 하늘의 축복으로부터 제외시킬 것이다.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된다.)”

우리의 출판소들은 착실하고 견실한 사람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당한다. 내게 이 방 저 방이 보여졌을 때, 나는 사업이 무관심 가운데 행해지고 있음을 보았다. 신뢰할 만한 지위에 앉은 모든 사람에게서 손실이 계속되고 있다. 철저함의 부족이 명백하다. 어떤 사람들은 염려와 책임의 부담을 지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 짐을 나누어지는 대신에 걱정과 염려를 가중시키는 길로 나아간다. 454 절약의 교훈을 배우지 못한 자들과 어렸을 때와 젊은 시절에 자신의 시간을 최선껏 잘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이 종사하는 어떤 일에서나 신중하지도 검약하지도 않을 것이다. 우리의 재능을 증진시켜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활용케 하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것은 죄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감당해야 할 책임이 있다. 한 사람도 면제될 수 없다.

지력은 다양하므로, 모든 지력은 다소간에 계발하고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순간은 신중과 결단이라는 특징이 있어야 한다. 개인은 결단력이 없으면 물처럼 변하기 쉽고 불안정하다. 그리고 결단코 진정으로 성공할 수 없다.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은 일꾼이 되어야 한다. 믿음의 가족 가운데는 게으름뱅이가 없다. 믿음의 가족의 모든 구성원은 자신에게 할당된 어떤 일, 곧 주님의 포도원에서 해야 할 어떤 부분이 있다. 하나님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길은 보다 높은 유용성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노력을 끊임없이 지속시키는 일이다. 우리는 기껏해야 조그마한 일밖에 성취할 수 없으나, 매일의 노력은 우리의 능력을 증진시켜 효과적으로 일하게 할 것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식욕을 통제하지 못해서 건강에 대한 값비싼 시험에 빠진다. 뇌가 흐려져서, 그들의 생각은 굼뜨다. 그리고 절제와 절식을 했어야만 좋았는데 실패했다. 이런 것들은 모든 일에 절제가 지켜졌더라면 하나님의 봉사 사업에 드려져야 마땅한 육체적 정신적 힘을 하나님께로부터 도둑질한 것이다. 건강 개혁자 바울은 이렇게 말했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다.” 바울은 자신의 그 힘으로 모든 능력을 보존키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의식하고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해야 했다. 바울은 부절제의 위험에 처했을 때, 우리의 몸과 정신이 하나님의 것이라 하여 그분께 영광돌려야 할 필요를 인식했었으나 우리는 그것을 깨닫거나 느끼지도 못하기에 훨씬 더 커다란 위험에 봉착하고 있다. 과식은 이 시대의 죄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폭음 폭식을 술취함과 같은 맥락의 죄로 놓고 있다. 하나님 앞에서는 이러한 것이 매우 불쾌한 죄였다. 455 하나님은 모세에게 명령하여 식욕을 자제하지 않고 오히려 입맛이 끌리면 무엇이든지 마구 폭식하는 한 아이를 그 부모와 함께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앞에 끌고 나와 돌로 쳐 죽게 했다. 폭식가의 상태는 희망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다른 사람들에게 전혀 무용지물이기도 하며 자기 자신에게는 저주가 되었다. 아무것도 의지할 데가 없었다. 그의 영향력은 줄곧 다른 사람들을 오염시켰고 세상에는 차라리 그런 성향의 소유자가 없는 것이 오히려 낫다. 왜냐하면 그의 끔찍한 흠은 항구적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대한 책임 의식을 가지고서 이성을 통제하는 데에 그런 동물적 성향을 허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구라 할지라도 또한 아무리 의기양양하게 공언할지라도 그런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권고하신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여기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역 안에서 그러하신 것같이 우리도 우리 영역 안에서 온전할 수 있음을 우리에게 보여 주셨다.

우리 출판소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바라시는 만큼 개선되고 있지 않다. 맡은 업무에 열성과 무아적 관심이 부족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하는 일꾼들이 매일 지적으로 향상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현명하게 활용해야 하며, 유능하고 철저한 일꾼이 되고 출판소에 손실을 끼치지 않는 직무를 이행해야 한다.

지혜로운 자는 지구상의 작은 피조물들이 사는 방법과 습관들에서 유용한 교훈을 배운다. 부지런한 꿀벌은 지성적인 사람들에게 잘 본받아야 할 본보기를 제공해 준다. 이런 곤충은 완벽하게 질서를 지키며 게으른 벌은 벌집에서 설 자리가 없다. 벌들은 우리의 상상력을 초월한 지력과 활동력으로 주어진 일을 수행한다. 발에 밟히기 일쑤인 해충 취급을 받는 개미도, 여러 면에서 하나님의 선물을 현명하게 활용하지 않는 인간을 능가한다. 잠언은 지상의 미물들에게 주의를 기울이라고 환기시키고 있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456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간역자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니라.”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예비하는 개미와.” 우리는 이러한 작은 교사들로부터 충실함의 교훈을 배우게 된다. 지혜의 근원이신 창조주께서 우리에게 부여하신 재능을 이와 같은 근면으로 활용했다면 우리의 유용성을 위한 역량이 얼마나 크게 확대되었을까. 그토록 작은 미물에도 하나님의 눈이 머물고 있는데 당신의 형상대로 지으신 사람을 어찌 눈여겨보지 않으시며, 사람에게 부여한 모든 우월함에 상응하는 되돌림을 요구하지 않으시겠는가?

출판소의 사무실은 정렬돼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높은 목표를 가져야 하며 하나님의 뜻에 대한 깊고도 풍부한 경험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바른 편에 우뚝 서야 하며 구원하는 감화력을 지속적으로 나타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명명하고 있는 모든 영혼은 투덜거림이나 불평 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들을 성실하게 수행해야 하며 최고의 특권으로 누려야 한다. 서로의 대화는 성품을 고양시키는 것이 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올바른 통로로 이끌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사랑이 깃든 말을 적게 하는 것은 두드러진 배은망덕과,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모시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욕과 이기심이 없는 일꾼들, 하나님을 진정으로 경외하는 남녀들, 하나님과 의를 위해 양심적으로 홀로 서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지 않는 한 출판소는 번창하지 못할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의 지방 편집자는 성실하고도 확고함으로 말해야 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는 그의 지위에 따른 모든 감화를 행사하면서 의를 수호하는 데 굳게 서야 한다. 와그너 장로는 남부럽지 않은 지위에 있었으며, 더욱이 홀로 내버려둔 바 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그와 그가 고상히 행해 온 환경을 도와주셨다. 주께서 그로부터 그 직임을 풀지 않으셨으니 오클랜드와 샌프란시스코에서의 직무를 계속 이행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신임을 많이 하실수록 더 많이 요구하시는 반면 적게 가진 자에겐 그만큼 적게 요구하신다. 모든 것이 그들 자신에게 돌아오며, 자신들의 행동으로 고귀한 예수님의 사업에 대한 자신의 충실성이 드러나는 것이다. 457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지출을 줄여서 예수님을 위한 너그러움을 증대시킨다. 그리스도를 위한 자아 부정은 우리 앞에 놓인 전쟁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라고 바울은 말했다. 이것은 바울의 행위를 움직이게 하는 원칙이었다. 능력의 동인이었다. 잠시 동안의 의무의 여정에서도 바울의 열정이 펄럭였다면, 십자가상의 한 번의 광채와 비할 데 없는 희생이 드러낸 그리스도의 놀라운 사랑은 그의 마음의 허리띠를 새로 조이고 자아 부정의 길로 몰아세우기에 충분한 사유가 되지 않았을까. 형제들을 위한 바울의 수고에서 그는 그리스도의 모든 것을 낮추고, 능력을 속박시킴으로 놀라운 그리스도의 겸비의 다함 없는 사랑을 보이는 데에 많이 의뢰했다.

바울의 호소는 얼마나 진지하고도 가슴에 와 닿는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라.” 그대는 그분의 낮추심의높이를 알지 않는가. 그분의 내려오심에 대한 겸비의 깊이를 익히 알고 있지 않은가. 그분의 발은 자아 부정과 자기 희생의 길에 들어섰으며, 당신의 생명을 주기까지 발을 빼지 않으셨다. 하늘의 보좌와 십자가 사이에 당신을 위한 여지는 없었다. 인간을 위한 그분의 사랑이 모든 경멸을 기꺼이 당케 했으며, 모든 욕설을 받게 했다.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나는 나의 영광과, 내 존재 자체를 인간을 구원하는 일에 내놓는다. 그런데도 지금 자신들을 통하여 영혼을 구원케 하는 하나님의 사업에 거룩하게 바치기로 작정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극소수인지.

바울은 우리에게 “각각 자기 일을 돌아 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라고 권고한다. 바울은 우리를 위대한 모본자이신 분의 생애와 밀접히 붙들어 매면서 다음과 같은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으라고 열렬히 요청하고 있다.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사도는 우리의 마음에 죄인을 위한 구세주의 놀라운 겸비를 가득 품고 충분히 새기라고 조목조목 짚고 있다. 458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등하셨으며 천사들의 숭배를 받으셨는데, 겸비의 가장 깊은 데까지 내려 오셔서 당신의 인간 팔로 타락한 인간을 붙잡으사 타락의 심연에서 소망과 기쁨, 그리고 천국으로 인간을 들어올리신 그리스도를 우리 앞에 제시한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겸비가 보여지고 깨달아져야 한다고 깊이 고뇌했다. 바울은 하늘의 대 주재에 의해 치러진 놀라운 희생을 이해하는 데에 사람들의 마음이 이끌릴 수만 있다면, 사람들의 마음에서 모든 이기심이 사라질 것을 확신했다. 바울은 우선 그리스도께서 하늘과, 당신의 아버지 품안에서 차지하셨던 지위에 우리의 마음을 향하게 하고, 그 다음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영광을 내버려두고 스스로 자원하여 모든 것을 굴종시켜 인성을 취하여 종의 의무를 떠맡고서 죽기까지 복종하시고, 가장 굴욕적이며 혐오스러운, 그리고 가장 치욕스럽고도 가장 괴로운 죽음­십자가의 죽음을 당하셨다고 그리스도를 드러낸다. 인간에게 보여준 이러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의 현현을 그리스도인이 어찌 사랑의 감응 없이, 우리는 우리 것이 아니라는 인식의 깨달음 없이 명상할 수 있겠는가? 이러한 주님이 시기와 탐욕과 이기적인 동기로 섬김을 받을 수는 없다.

베드로는 말한다.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 이러한 은과 금으로 인간의 구원에 대한 값을 치렀다면,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라”고 말씀하신 당신이 얼마나 쉽게 이루셨을까. 그러나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의 범법자는 오로지 하나님의 아들의 고귀한 피로써만 구속받을 수 있었다. 자신들을 위하여 치러진 희생에 대하여 감사할 줄 모르고, 재물 및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힘을 그리스도의 봉사 사업에 드리지 않고 빠지려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이기심으로 멸망할 것이다. “무릇 없는 자[자신의 능력이나 수단을 최선껏 사용하지 않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마 13:12). 너무 나태하여 그들의 책임을 깨닫거나 재능들을 활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할 것이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도 빼앗김을 당할 것이다. 459 그리고 그것은 끊임없이 사용하여 그들의 달란트를 증가시키는 활동적이며 열성적인 일꾼들에게 주어질 것이다. “네가 자기 사업에 근실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잠 22:29). 하나님의 성령의 지도하에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은 능력과 감화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은 그에게 의무가 부과되는 어떤 분야에서나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정신을 그에게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기관들에서 일하는 모든 일꾼들은 선하고 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데 가장 유리한 상황에 자신을 두어야 한다. 영적인 생명이 영혼 속에 존재할 수 있도록 매일 여러 번씩 귀중한, 금같은 순간들이 기도하는 일과, 그것이 단순히 성경절을 암송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성경 연구를 하는 일을 위해 구별되어야 한다. 사업의 여러 다양한 관심사들은 우리에게 깊이 생각할 자료와 기도할 영감을 제공해 준다. 하나님과의 교통은 영적인 건강에 매우 필수적이며, 오로지 여기에서만 매일의 의무를 수행하는 일에 매우 필요되는 지혜와 바른 판단력을 얻을 수 있다.

사려 깊이 생각하고 돌보는 일을 하도록 마음을 훈련시키는 데 있어서 개인적 노력과 연합된, 하나님께 대한 기도에서 습득된 능력은 그 사람을 매일의 의무를 위하여 준비시키며, 아무리 모진 환경 아래서도 마음의 평정을 유지시켜 준다. 우리가 날마다 만날 수밖에 없는 시험들은 기도를 필수적인 일로 만든다. 우리가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우리는 마음의 갈망들이 도움과 빛과 능력과 지식을 달라는, 말없는 기도로 끊임없이 위로 올라가야 한다. 그러나 생각과 기도는 시간을 진지하게, 충실하게 활용하는 것을 대신할 수 없다. 일과 기도, 두 가지 모두 그리스도인 품성을 온전케 하는 데 필요된다.

우리는 이중 생활, 즉 생각과 행동의 생활, 조용한 기도와 열렬하게 일하는 생활을 살아야 한다. 진리의 빛을 받아 온 모든 사람들은 불신자들의 길에 빛 줄기를 비쳐 주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교회에서뿐 아니라 우리의 기관들에서도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들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읽혀지는 산 편지가 되기를 요구하신다. 460 매일 열렬한 기도로 그 능력, 그 지지, 그 권세를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로 향하는 영혼은 고상한 포부, 진리와 의무에 대한 명확한 인식, 드높은 행동의 목적 그리고 의에 대한 끊임없는 주림과 목마름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의 연결을 계속 유지하는 가운데 그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빛, 평화, 평온을 발산하고, 그들 앞에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사업의 이익을 위해 흔들림 없이 충성하는 모본을 제시할 것이다.

우리 기관들에서 일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경우 사랑과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이 거의 전적으로 부족하다. 자아가 다스리고 자아가 통제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하늘은 거의 마음속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이 사람들이 그들이 영원한 세계의 바로 경계선에 있으며, 그들의 미래의 관심사가 그들의 현재 행동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면 이들 기관에 고용되어 일하는 일꾼들에게 현저한 변화가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거룩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사단의 속임수에 마비되어 있다. 그들은 마술에 걸린 땅에서 잠들어 있다. 날이 가고 달이 가건만, 그들은 하나님도, 미래도, 하늘도, 의무 태만이나 책임 회피에 대한 아무런 형벌도 없는 양 부주의하고 무관심한 채로 있다. 그러나 각 사람의 운명이 각자의 행위대로 결정될 때가 신속히 다가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하늘의 원부(原簿)에 더럽혀진 기록을 가지고 있다.

461 이 일꾼들이 그들 자신의 책임에 대하여 각성할 때, 그들이 있는 그대로 그들의 오염된 영혼을 하나님 앞에 놓을 때, 그리고 그들의 열렬한 기도가 그분의 능력을 붙잡을 때, 그들은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시며 응답하신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이 각성할 때, 그들은 자신들의 무관심과 불충실로 말미암아 무엇을 잃어버렸는지 보게 될 것이다. 그 때 그들은, 만일 지성과 재능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계발되고 증진되었더라면 그들이 풍성한 경험을 갖고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구원하는 일에 도구가 되었을 수도 있었을 터인데도 오로지 낮은 표준에 도달했음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구원을 받는다 하더라도, 그들은 무궁한 세월을 통하여 은혜의 시기 동안에 낭비된 기회의 상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될 것이다.

기관들에 고용되어 일하는 사람들은 종교적 특권을 너무도 소홀히 해 왔다. 이런 특권들을 무관심으로 대하는 사람들은 아무도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런 모든 사람들은 악한 천사들과 연결되며, 흑암의 구름이며, 다른 사람에게 방해거리가 된다. 그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기관들의 각 부서는 하늘 천사들이 임재하는 곳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영께서 영혼의 성전에서 세속성과 쾌락을 사랑하는 일의 더러움을 씻어 내실 때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의무를 신실히 행하고 그들이 얻을 수 있는 모든 유리함을 거두어들이려고 열망하면서 기도 모임에 모습을 나타낼 것이다.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신실한 일꾼은 자신을 하나님의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광선 아래 직접 두기 위해 모든 기회를 활용할 것이며, 이 빛은 다른 사람들에게 반영될 것이다.

그리고 기도 모임에 신실하게 참석해야 할 뿐 아니라 매주 한 번씩 기도 모임이 열려야 한다. 여기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많은 자비하신 일들이 숙고되어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불평, 의심 그리고 불신에 대하여 마음껏 말하듯이, 우리가 받은 자비에 대한 우리의 감사를 그렇게 표현할진대,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낙담과 우울함을 끼치는 대신에 그들의 마음에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길에서 항상 좌절거리들만 보고 시련과 고초에 대하여 말하는 불평분자들은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하여 치르신 무한한 희생을 깊이 명상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십자가에 비추어 그들이 받은 모든 축복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 우리의 죄 때문에 찔림을 받으시고 우리의 슬픔 때문에 괴로움을 당하신 예수님을 바라볼 때, 우리는 감사와 찬양을 드릴 이유를 보게 될 것이며, 우리의 생각과 갈망은 그리스도의 뜻에 굴복되게 될 것이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은혜스러운 축복 가운데서 우리는 무한한 사랑의 무수한 증거들과, 곁길로 나가는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애절한 동정을 훨씬 뛰어넘는 자애로운 동정에 대한 무수한 증거를 식별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십자가에 비추어 하나님의 품성을 연구할 때 우리는 자비, 자애로움, 그리고 용서가 공평과 공의와 융합된 것을 보게 된다. 요한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이렇게 부르짖는다. 462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요일 3:1). 보좌 가운데서 우리는 사람을 하나님께 화목시키고 하나님을 사람에게 화목시키기 위하여 견디신 고통의 흔적을 손과 발 그리고 옆구리에 지니신 분을 본다. 측량할 수 없는 자비는 우리에게 무한하시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지만 당신의 아들의 공로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께로 받아들이시는 아버지를 계시해 준다. 오로지 불행과 절망만을 가져다 줄 것 같았던 복수의 구름은 십자가에서 비쳐 나오는 빛으로 비쳐 볼 때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글이 거기 기록되어 있음을 드러내 준다. 살라, 죄인아, 살라! 너희 참회하고 믿는 영혼들아 살라! 내가 속전을 지불하였노라.

우리는 십자가 주위에 모여야 한다.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이 명상의 주제, 대화의 주제, 그리고 우리의 가장 기쁜 감정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우리가 받는 모든 것을 우리 마음에 생생히 기억하고, 그분의 위대한 사랑에 대한 우리의 감사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힌 그 손에 모든 것을 기꺼이 내맡기려는 우리의 마음 자세를 표현할 목적을 위하여 이런 특별한 방법들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여기서 하늘 가나안의 언어를 말하고, 하늘 시온의 노래를 부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십자가의 신비와 영광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사람의 가치를 측정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우리는 우리 동료 인간들이 하나님의 보좌에 앉게 될 수 있도록 그들을 위하여 일하는 일의 중요성을 보고 느끼게 될 것이다.

서원의 신성함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간략하면서도 비참한 역사는 영감의 붓에 의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되었다. 이 중요한 교훈은 우리 백성들의 마음에 충분한 무게로 깨달음을 주지 못했다. 유죄 선고를 받은 이들이 예시하는 이 중대한 범죄의 특성을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이 된다. 이러한 하나님의 보복적 공의에 대한 이 두드러진 증거는 두렵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그러한 형벌을 가져올 죄를 반복하는 것에 대해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 범죄한 부부의 품성을 비뚤어지게 한 큰 죄는 이기심이었다.

463 다른 사람들과 함께 아나니아와 그의 아내 삽비라는 사도들이 전하는 복음을 듣는 특권을 가졌다. 전달된 말씀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함께 하였고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큰 깨달음을 얻었다. 마음을 부드럽게 하는 하나님의 자비의 감화는 그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지상의 소유를 붙들고 있는 그들의 이기적 마음에서 놓이게 하였다. 하나님의 성령의 직접적 감화를 받고 있을 때 그들은 특정한 땅을 주께 드리기로 서원하였다. 그러나 더 이상 이 하늘의 영향 아래 있지 않게 되자 그 감화력은 약화되고, 그들은 의심하기 시작하며 그들이 한 서원을 이루는 데서 물러섰다. 그들은 너무 성급했던 것으로 생각하고 그 문제를 재고하고 싶었다. 그리하여 사단이 즉시 들어가서 그들의 마음을 지배할 수 있는 문이 열렸다.

이 사건은 사단의 첫 접근을 방어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경고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먼저 탐욕을 품었다. 그 후 하나님께 바치기로 엄숙하게 서원한 것을 이기적인 마음 때문에 드리기 아까워했다는 사실이 형제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부끄러워하여 속이게 되었다. 그들은 그 문제를 함께 거듭 이야기하고 땅값 얼마는 드리지 않기로 고의적인 결정을 했다. 그들의 거짓이 알려지자 그들은 즉각적인 죽음의 형벌을 받았다. 그들은 자신이 속인 주께서 그들을 찾아내셨다는 것을 깨달았다. 베드로는 말했다. “어찌하여 사단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임의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행 5:3, 4).

교인들의 수효가 신속하게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린 교회가 타락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하여 특별한 모본이 필요했다. 이리하여 당시에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공언한 모든 사람들과 그 후에 그분의 이름을 믿노라고 공언할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서원의 이행에 있어서 성실을 요구하신다는 사실이 경고로 주어졌다. 그러나 속임과 거짓말에 대한 이 두드러진 형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죄들이 자주 그리스도 교회에서 반복되어 왔고 우리 시대에도 널리 파급되어 있다. 464 유사한 방법으로 행동하고자 유혹을 당할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이 예증을 하나의 경고로 주셨음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그분께 드리지 않음으로 그분의 것을 도둑질하고, 진리의 빛과 지식을 땅 위의 어느 곳에나 확산하려는 그분의 경륜을 방해하는 일을 통해, 이기심과 사취가 교회 안에서 매일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의 전진이, 당신의 지혜로운 계획으로 백성들의 개인적 노력과 자원하여 드리는 그들의 헌금에 의존하도록 하셨다. 구속의 위대한 계획에서 인간의 협력을 받아들임으로 그분은 인간에게 두드러진 명예를 부여하셨다. 목사는 보냄을 받지 않고는 전파할 수 없다. 빛을 나누어주는 일은 목사들에게만 주어져 있지 않다. 각 사람은 교인이 될 때 그가 공언하는 진리를 생애에 실천함으로 그리스도의 대표자가 될 것을 스스로 서약하게 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그분이 승천하시면서 하도록 맡겨 주신 그 사업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지상에서 그분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분의 도구가 되는 기관들은 유지되어야 하고 출판소들은 세상의 각 곳에 전해질 진리를 출판하는 일에서 큰 일을 하도록 설비들을 갖추어야 한다. 이 기관들은 하나님께서 세우셨으므로 십일조와 자원해서 드리는 헌금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그 모든 분야에서 사업을 수행해 나가기 위한 자금이 필요해질 것이다. 진리로 돌아와서 그분의 은혜에 참여하게 된 자들은 그분에게 자원하는 희생과 헌금을 드림으로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될 수 있다. 교인들이 마음속으로 자금에 대한 요청이 더 이상 없기를 바라는 것은 그들이 사실상 하나님의 사업이 발전하지 않아도 만족한다고 말하는 셈이다.

“야곱이 서원하여 가로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 나로 평안히 아비의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의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창 28:20-22). 465 야곱이 주께 서원하게 된 환경은 우리 시대에 남녀들이 주께 서원하게 하는 것과 유사하다. 그는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에게 약속된 줄 알고 있었던 그 축복을 죄된 행동을 통해 얻었다. 이렇게 함으로 그는 현재 눈에 보이는 상황이 아무리 낙담될지라도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는 그분의 능력을 믿는 믿음의 부족을 크게 나타내었다. 그는 자기가 탐하던 자리에 앉았기에 에서의 분노에서 생명을 건지기 위해 도망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손에 지팡이 하나만을 가지고 그는 황량한 지방을 지나 수백 마일을 여행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의 용기는 꺾이고 분노한 형에게 추적당하지 않기 위해 사람을 피하고자 애쓰면서 그는 자책과 겁에 질려 있었다. 그에게는 자신을 위로해 줄 하나님의 평안이 없었다. 그는 하나님의 보호를 상실했다는 생각으로 당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틀째의 여행이 끝나 가고 있다. 그는 피곤하고 허기지며, 가정을 잃고 하나님께 버림받았다고 느끼고 있다. 그는 자신의 그릇된 행동 때문에 이런 일이 자신에게 초래되었다는 사실을 안다. 절망의 검은 구름이 그를 둘러싸고, 그는 자신이 버림받은 자임을 느낀다. 그의 마음은 말할 수 없는 공포로 가득해지고 감히 기도할 엄두도 못 낸다. 그러나 그는 너무 외로웠기 때문에 이전에 결코 느껴 보지 못한 하나님의 보호의 필요를 절실하게 느낀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통곡하며 죄를 고백한다. 그리고 그분께서 그를 완전히 버리지 않으셨다는 어떤 증거를 보여 달라고 간청한다. 그러나 그의 답답한 가슴은 아무런 안도감을 발견하지 못한다. 그는 완전히 자신을 잃고 그의 조상의 하나님께서 그를 버린 것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는, 돌을 모아서 베개를 삼고 하늘을 유일한 이불로 삼고 있는 이 고독하고 슬픔에 눌린 사람을 불쌍히 여기신다.

야곱은 밤중의 이상을 통하여 땅에 세워져서 꼭대기가 별무리보다 더 높은, 가장 높은 하늘에까지 닿은 신비한 사다리를 본다. 천사들은 환한 광채가 나는 이 사다리를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그에게 땅과 하늘 사이의 교통의 길을 보여준다. 466 자비와 보호와 장래의 축복의 약속을 새롭게 해주는 한 음성이 그에게 들린다. 꿈에서 깨어난 후에 야곱은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창 28:16)라고 말했다. 그는 하늘의 사자들을 보고자 기대하면서 주변을 둘러보았다. 그러자 그의 열렬하고 놀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다만 땅 위에 있는 물체들의 어두운 윤곽들과 위로는 빛의 보석으로 빛나는 하늘뿐이었다. 사다리와 빛나는 사자들은 사라지고 그는 상상을 통해서만 그 위에 계신 영광의 왕을 볼 수 있었다.

야곱은 밤의 깊은 적막과 하나님의 직접적인 임재에 접하였다는 생생한 인상으로 두려움을 느꼈다. 그의 마음은 그가 멸절되지 않은 데 대한 감사로 충만해졌다. 그 날 밤 그는 더 이상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거룩한 기쁨과 함께 깊고 열렬한 감사가 그의 영혼을 채웠다. “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베개 하였던 돌을 가져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창 28:18). 그는 거기서 하나님께 엄숙히 서원했다. 야곱은 은혜의 이슬로 새 힘을 얻고 하나님의 임재와 보증으로 격려를 받자 서원을 하였다. 거룩한 영광이 사라지자 그는 우리 시대의 사람들처럼 유혹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그의 서원에 충실했고 그가 한 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오늘날의 사람들이 그런 것처럼 이 계시가 단지 꿈에 불과한 것이고 그가 서원할 때 지나치게 흥분했으므로 그것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한 것은 오랜 세월이 흐른 후였다. 그러나 그 때는 그가 주께 진 빚을 성실히 갚았을 때였다. 야곱은 부자가 되어 있었고 심히 많은 양의 재물이 그의 소유로부터 주님의 창고로 옮겨졌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야곱이 성공한 그 점에서 실패한다. 하나님께로부터 가장 많이 받은 자들이 그들의 소유를 보유하려는 가장 강한 경향을 갖는다. 그들이 재산에 비례되는 액수를 드려야 하기 때문이다. 467 야곱은 그가 가진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드렸고, 십분의 일을 사용한 것도 계산하여 그가 이방에서 서원대로 할 수 없던 때 그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용한 십일조의 이익도 주께 드렸다. 그것은 많은 양이었지만 그는 망설이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께 서원한 것을 자신의 것으로서가 아니고 주님의 것으로 간주하였다.

요구되는 양은 주어진 양에 따를 것이다. 위탁된 자본이 많을수록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돌리도록 요구하시는 예물은 더욱 많다. 어떤 그리스도인이 일만 달러 혹은 이만 달러를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십일조 제도에 따른 부분뿐만 아니라 속죄제와 감사제를 당신께 드리기를 요구하신다. 레위기의 제도는 재산을 성별하는 것으로 두드러져 있다. 우리가 십일조를 유대인들이 종교적 목적으로 드리는 헌금의 표준이라고 말한다면 우리는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말하는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요구를 최고의 것으로 삼으시고 거의 모든 물품에서 그분께 돌려드리는 것이 있도록 요구하심으로 그들이 그 시여자를 기억하게 하셨다. 그들에게는 첫아들, 가축의 첫 새끼, 수확의 첫 열매를 위한 속전을 지불하도록 요구되어 있었다. 그들에게는 가난한 자들을 위해 추수하는 밭의 한 모퉁이를 남겨 놓도록 요구되었다. 거두어들이다가 손에서 떨어진 것은 무엇이든지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남겨 두었고 칠 년마다 한 번씩 그들의 땅은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절로 열매를 내도록 묵혀졌다. 그 다음에는 희생제, 속건제, 속죄제, 7년마다 모든 빚을 탕감해 주는 일들이 있었다. 또한 가난한 자들에 대한 후한 대접과 선물을 위한 갖가지 비용과 그들의 재산에 대한 세금이 있었다.

일정한 기간마다 율법의 완전성을 보존하기 위해 백성들은 충실하게 그들의 서원을 이행한 여부에 대하여 조사를 받았다. 양심적인 소수의 사람들은 종교적 사업의 이익과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그들의 모든 수입의 약 삼분의 일을 하나님께 돌려드렸다. 이러한 헌금액은 백성들의 특수한 계층에서가 아니고 모든 사람들로부터 지출되고, 요구액은 소유액에 비례하였다. 468 이 모든 체계적이고 정규적인 헌금 외에도 광야에서 성막을 세울 때나 예루살렘에 성전을 세울 때처럼 자원하여 드리는 헌금을 요구하는 특별한 목적들이 있었다. 이러한 징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유지하시기 위함일 뿐만 아니라 백성들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이루어졌다.

이 문제에 대한 자각이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 중에 있어야만 한다. 헌금하는 의무를 소홀히 할 경우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자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그리고 매일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기 때문에 심령의 가책을 느끼는 자들은 거의 없다. 만일 어떤 그리스도인이 일부러 혹은 우연히 이웃에게 급료를 충분히 지불하지 않거나 정당한 빚 갚기를 거절한다면, 그의 양심이 마비되지 않는 한 그를 괴롭힐 것이다. 그 자신 외에는 아무도 모를지라도 그는 안식을 얻지 못한다. 소홀히 한 서원과 갚지 않은 서약들이 많을지라도 이 일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가. 이러한 의무 불이행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는 자들이 얼마나 적은가.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새롭고 보다 깊은 죄의 자각을 느껴야 한다. 양심은 일깨워져야 하고 이 문제에 열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 계산서가 제출되어야 하고 그분의 요구가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본이 어느 정도로 풍부하든지 적든지간에 그리스도인 사업가의 책임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선물에 정확히 비례될 것이다. 부의 기만은 수천 수만의 사람들을 멸망시켰다. 이 부한 사람들은 그들이 청지기라는 사실과 “네 보던 일을 셈하라”(눅 16:2)는 말씀이 그들에게 떨어질 날이 신속히 이르러 오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였다. 달란트의 비유에서 알려진 바와 같이 각 사람은 주어진 선물을 현명하게 사용할 책임이 있다. 비유에 나오는 그 가련한 사람은 가장 적은 선물을 가졌기 때문에 가장 적게 책임을 느꼈고 그에게 위탁된 달란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는 바깥 어두움에 내어 쫓겼다.

그리스도께서는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막 10:23)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의 제자들은 그분의 교훈에 놀랐다. 예수 그리스도께 영혼을 인도하는 일에 성공적으로 일한 목사가 세속적 이익을 얻기 위하여 그의 거룩한 사업을 포기할 때 그는 배교자라고 불리게 되고 그가 잘못 사용한 그 재능에 대해 하나님 앞에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469 사업가, 농부, 기술자, 상인, 법률가로 일하는 사람들이 교회의 교인이 될 때 그들은 그리스도의 종이 되는 것이다. 그들의 재능이 전혀 다를지라도 개인적 노력과 재물을 통해 하나님의 사업을 진전시켜야 할 그들의 책임은 목사들에게 지워진 책임 못지 않다. 복음을 전하지 않을 경우 목사에게 주어지는 화는, 사업가가 그의 다른 재능으로 동일한 결과를 성취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지 않을 때 분명히 그에게도 똑같이 주어질 것이다. 이 사실이 개인에게 똑똑히 자각될 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은 과도한 말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럴지라도 그것은 사실이다. 비록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행위가 계속 이와 모순된다 할지라도 그것은 사실이다.

하나님께서는 은혜의 이적을 통해 광야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양식을 제공하셨다. 그리고 그분께서는 신앙적 봉사에 필요한 모든 것도 제공하실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무한한 지혜로써 그들이 당신과 협력하는 데 그들의 도덕적 훈련이 좌우된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이다. 그들 중 모든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협력이다. 진리가 발전하는 한, 이 목적을 위하여 그분께서 그들에게 위탁해 준 것을 바치라는 하나님의 요구는 인간에게 주어진다. 인류의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조직적 헌금 제도를 제정하심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각각 다른 능력에 따라 공평하게 일을 분담시키셨다. 각 사람은 스스로 자기 재산의 평가자가 되어 마음의 의도대로 드리게 되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십일조 제도를 통하여 요구하시는 부분 중 일부를 주님께 드리지 않아도 형제들이 전혀 알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아나니아와 삽비라처럼 죄를 짓는 자들이 있다. 우리에게 경고의 예증으로 주어진 범죄한 그 부부도 그렇게 생각했다. 이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마음을 살피신다는 사실을 입증하셨다. 인간의 동기와 목적은 그분께 숨겨질 수 없다. 그분께서는 인간의 마음이 끊임없이 기울어지는 죄에 대하여 조심할 것을 모든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영원한 경고로 남기셨다.

비록 오늘날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의 표가 눈에 보이게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반복적인 죄에 따르지 않을지라도 그 죄는 하나님 보시기에 똑같이 가증스럽고, 범죄자에게는 심판날에 동일한 형벌이 분명히 내릴 것이다. 470 많은 사람들은 이생에서도 하나님의 저주를 느끼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대해 서약하면 하나님께 서원한 것이므로 지켜져야 한다. 하나님의 거룩한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일단 서약한 것을 우리 자신의 용도에 사용하면 그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신성모독이나 다를 바 없다.

우리 형제들 앞에서 말이나 글로 얼마의 금액을 바치겠다는 서약을 하는 경우에는 그 형제들이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맺어진 계약에 대하여 눈에 보이는 증인이다. 그 서약은 사람에게 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한 것이며 이웃에게 준 어음과도 같은 것이다. 금전의 지불에 대하여 하나님께 한 서약보다 그리스도인에게 책임을 지우는 더 큰 법적 채무 증서는 없다.

동료 인간에게 서약한 사람들도 일반적으로 그들의 서약에서 놓여나고자 요구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모든 호의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한 서원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하나님께 한 서원에서 놓여나기를 꾀하는가? 하나님께 했기 때문에 그 약속은 책임감이 적다고 생각해야 할 것인가? 그 서원은 법정에서 재판을 받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효력이 적은가?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한 희생의 보혈로 구원을 받았노라고 공언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할 것인가? 그의 서원과 행동들이 하늘 법정의 공의의 저울에 달리지 않을 것인가?

우리 각 사람은 하늘 법정에서 심리를 받을 사건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우리의 행동이 우리에게 불리한 증거를 상쇄해 줄 것인가?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사건은 가장 악화된 성격의 것이었다. 값의 얼마를 드리지 않음으로 그들은 성령을 속였다. 이와 유사한 죄를 저지르는 행동에 따라 각 사람에게는 동일한 방법으로 형벌이 가해진다. 하나님의 성령의 임재로 마음이 부드러워질 때 사람들은 성령의 감화에 더욱 민감해지고 자아를 부정하고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희생할 결심을 하게 된다. 거룩한 빛이 특별한 능력으로 마음속에 밝히 비칠 때 육신적 마음의 감정은 정복되고 이기심은 마음에서 힘을 잃어버리고 극기하고 헌금을 드리는 일에 있어서 모본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닮으려는 욕망이 일어나게 된다. 471 그리하여 본성적으로 이기적인 인간의 기질이 잃어버린 바 된 죄인들에 대해 친절하고 동정적으로 바뀌고, 아브라함과 야곱이 한 것처럼 하나님께 엄숙한 서원을 하게 된다. 하늘의 천사들은 이러한 경우에 임재한다. 하나님과 영혼들에 대한 사랑이 이기심과 세상에 대한 사랑을 정복한다. 특히 설교자가 하나님의 성령과 능력으로 하늘의 왕께서 십자가에 희생하심으로 세우신 구속주의 경륜을 제시할 때 그러하다. 다음에 나오는 성경절들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께서 서원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여기시는지 알 수 있다.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두령들에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마음을 제어하기로 서약하였거든 파약하지 말고 그 입에서 나온 대로 다 행할 것이니라”(민 30:1, 2). “네 입으로 네 육체를 범죄케 하지 말라 사자 앞에서 내가 서원한 것이 실수라고 말하지 말라 어찌 하나님으로 네 말소리를 진노하사 네 손으로 한 것을 멸하시게 하랴”(전 5:6). “내가 번제를 가지고 주의 집에 들어가서 나의 서원을 갚으리니 이는 내 입술이 말한 것이요 내 환난 때에 내 입이 말한 것이니이다”(시 66:13, 14). “함부로 이 물건을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것이 그물이 되느니라”(잠 20:25). “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하거든 갚기를 더디 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반드시 그것을 네게 요구하시리니 더디면 네게 죄라 네가 서원치 아니하였으면 무죄하리라마는 네 입에서 낸 것은 그대로 실행하기를 주의하라 무릇 자원한 예물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 네가 서원하여 입으로 언약한 대로 행할지니라”(신 23:21-23).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 서원하고 갚으라 사방에 있는 모든 자도 마땅히 경외할 이에게 예물을 드릴지로다”(시 76:11). “그러나 너희는 말하기를 여호와의 상은 더러웠고 그 위에 있는 실과 곧 식물은 경멸히 여길 것이라 하여 내 이름을 더럽히는도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또 말하기를 이 일이 얼마나 번폐스러운고 하며 코웃음하고 토색한 물건과 저는 것 병든 것을 가져왔느니라 너희가 이같이 헌물을 가져오니 내가 그것을 너희 손에서 받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니라 떼 가운데 수컷이 있거늘 그 서원하는 일에 흠 있는 것으로 사기하여 내게 드리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니 나는 큰 임금이요 내 이름은 열방 중에서 두려워하는 것이 됨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말 1:12-14).

472 “네가 하나님께 서원하였거든 갚기를 더디게 말라 하나님은 우매자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서원한 것을 갚으라”(전 5:4, 5).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동료 인간의 구원을 성취함에 있어서 해야 할 한 부분을 주셨다. 그는 자비와 자선의 행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일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인간들을 구속할 수 없으며, 모욕을 당한 의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이 일은 오직 하나님의 아들께서 명예와 영광을 버리시고, 당신의 신성을 인성으로 바꾸시고, 지상에 오셔서 자신을 낮추시고, 인류를 위해 피를 흘리심으로 하실 수 있다.

제자들에게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말로 사명을 위탁하실 때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에게 복음 전파의 사업을 맡기셨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이 전파하러 나갈 때, 그분께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에 대한 당신의 요구 곧 목회 사업을 유지하고 각 곳에 인쇄된 진리를 전파하기 위하여 십일조와 헌금에 대한 요구에 응하도록 호소하신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높이시는 방법이다. 바로 인간에게 필요한 사업이다. 그것이 마음속에서 가장 깊은 동정심을 일으키고 마음의 기능을 최고로 발휘하기 때문이다.

지구에 있는 온갖 좋은 것들은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으로, 그분의 풍성한 손길에 의해 이 땅에 존재한다. 가난한 자들은 그분의 것이며, 신앙의 사업도 그분의 것이다. 그 분은 우리가 동료 인간을 구원하는 일에 있어서 우리가 지정된 사업을 함으로 인간이라는 통로를 통하여 당신의 거룩한 선물이 흘러 나갈 수 있도록 인간의 손에 재물을 두셨다. 이 큰 일터에는 누구에게나 지정된 사업이 있다. 그러나 아무도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의존하신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그분께서 말씀하심으로 모든 가난한 자들이 부요하게 될 수 있다. 473 순식간에 그분은 인류를 모든 질병에서 치료하실 수 있다. 그분은 모든 목사들을 제쳐놓고 천사들을 당신의 진리의 대사로 삼으실 수 있다. 그분은 진리를 하늘에 쓰시거나 나뭇잎과 들의 꽃에 새기실 수도 있다. 혹은 알아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하늘에서 그것을 선포하실 수도 있다. 그러나 완전한 지혜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이 방법들 중 어느 길도 택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생애가 사람에게 축복이 되려면 사람이 무엇인가 할 일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아셨다. 금과 은도 주님의 것이다. 그분께서 하시고자 하면 그것들이 하늘에서 비가 되어 내려오게 하실 수 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대신에 그분께서는 사람을 당신의 청지기로 삼으셔서 그에게 재물을 위탁하시고 그것이 축적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는데 쓰여지게 하셨다. 그리하여 그분께서는 인간을 당신의 축복을 세상에 나누어주는 통로로 삼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품성에 있어서 그의 창조주처럼 자비롭게 누리는 자가 되게 하시고자 헌금 제도를 계획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도구를 통하여 일하신다. 누구든지 사람들의 양심을 깨우쳐서 선한 일을 하게 하거나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진실한 관심을 갖도록 자극하는 자는 스스로 그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으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하는 서약은 신성한 성격의 것이며 성령의 역사의 열매이다. 이 서약들이 이행될 때 하늘은 그 예물을 받아들이고 이 관대한 일꾼들은 하늘 은행에 아주 많은 보물을 투자했다고 기록된다. 그러한 자들은 내세를 위하여 훌륭한 기초를 쌓고 있으므로 영생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성령의 직접적 임재가 생생하게 느껴지지 않고 마음이 일시적인 생활의 염려에 바쳐질 때 그들은 유혹을 받게 되고 그들이 자원하여 맡은 의무의 중대함을 의심하게 된다. 사단의 제의에 굴복되어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쓰여질 재물에 대한 요구가 과장되었으므로 그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잘못된 요구 아래서 서약하도록 유도되었다고 핑계한다. 474 그리하여 그들은 그 서약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 목사들이 그들의 핑계를 받아들이고 “그대는 그대의 서약에 매인 바 되지 않을 것이며 그대의 서원에서 놓여났다”고 말할 권세를 가지고 있는가? 만일 목사들이 그렇게 한다면 그들 역시 그 서약을 이행하지 않은 자의 범죄에 동참하는 자들이 된다.

우리의 모든 수입은 먼저 하나님께 드려지도록 해야 한다. 유대인들에게 요구된 구제 제도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선물들의 첫 열매를 여호와께 가져오도록 요구받고, 또한 가축이나 짐승들의 수의 증가에서나, 들이나 과수원, 포도원의 수확물에서나 수익에 상응하는 금액으로 구제해야 했다. 오늘날의 물질 제도는 얼마나 바뀌었는지! 주님의 요구와 청구는 자신들의 관심에서 맨 나중까지 내버려두고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사업엔 유대인들이 필요했던 것보다 열 배나 더 필요하다. 제자들에게 부여된 대 사명은 온 천하에 가서 복음을 전파하라는 것이었다. 이는 오늘날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게 남겨진 사업의 확장과 증가된 책임을 보여주고 있다. 수천년 전에도 율법이 십일조와 헌금을 요구했다면, 오늘날엔 얼마나 한층 더 필수 불가결할까! 유대인의 경제 상황에서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신들의 재산에 따라 일정액을 주어야 했다면, 지금은 필요성이 그 두배가 된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마지못해, 억지로 자신의 재물을 나누고 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수입의 이십분의 일도 하나님께 드리고 있지 않으며, 다수가 그보다 훨씬 더 적게 드린다. 대다수가 그 적은 십일조를 하나님께로부터 도둑질하는 반면, 나머지 얼마는 십일조만 겨우 드리게 될 것이다. 마땅히 해야 하는 대로 우리의 온전한 십일조가 주님의 보고로 들어간다면, 거룩한 목적을 위한 선물과 헌금이 열 배나 배가되는 축복을 받게 될 것이며,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통로가 활짝 열리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피끓는 선교사가 행동을 일으키도록 호소하는 것을 기다려서는 안 된다. 영적으로 깨어 있기만 한다면, 매주 그 수입이 많든지 적든지 간에 하나님의 음성과, 주님께 드려야 할 십일조와 헌금을 요구하는 권위 있는 양심의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475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수고와 헌물이 요망될 뿐만 아니라 사실상 그들 자체가 없어서는 안 된다. 모든 하늘은 인간의 구원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구원과 동료 인간들의 구원에 관심을 두기를 기다리고 있다. 모든 것이 준비되었으나 교회는 분명히 땅에 붙들려 있다. 그들이 각성하고, 그들의 기도와, 재산과, 모든 열정과 힘을 예수님의 발 아래 놓을 때, 진리의 사업은 승리할 것이다. 당신 자신을 죽음, 곧 치욕스런 죽음에 꺼리끼지 않고 내주신 예수님의 모본이 주어졌는데도 그리스도인들이 그렇게 적게 행하는 것을 보고 천사들은 그저 놀라고 있다. 믿는 자들이 세상의 이기심에 붙잡혀서 그들의 좁은 안목과 이기적인 동기에 넘어지게 되는 것이, 천사들에겐 경악할 일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의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죄 중의 하나는 하나님을 상대로 속이면서 탐욕을 부리는 것이다. 여러 기관들과 교회 사업에 서약하는 것과 관련해서 많은 부분에 부주의가 증가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지불할 의무가 전혀 부과되지 않는 것처럼 서약을 방관한다. 그들이 은행 주식이나 상품에 투자함으로 그들의 돈이 상당한 이익금을 돌려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거나, 또는 돕기로 서약했던 기관과 관련된 사람들로서 그들이 이의를 신청한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자신의 자금을 내키는 대로 사용하는데 완전히 자유로움을 느낄 것이다. 이러한 성실의 결핍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그들의 구주의 임박한 재림을 고대하고 있다고 공언하는 사람들 간에 상당히 파급돼 있다.

조직적인 자선 계획은 하나님 자신의 제도였으나, 하나님의 요구에 대한 충실한 이행은, 엄숙한 약속들이 전혀 중요하지 않는 것처럼 종종 거부되거나 지연되고 있다. 우리의 기관들이 재정적인 곤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교인들이 십일조를 드리고 서약을 지키는데 부주의하기 때문이다. 부자나 가난한 자나 다 같이 십일조를 창고에 들인다면, 재정적인 곤란을 풀고 여러 부서에서 선교 사업을 훌륭하게 진전시킬 수 있는 자금이 충분히 공급될 것이다. 476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것을 당신께 드려야 한다는 진리를 믿는 자들을 부르신다.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은 주님의 것을 강도질한 대가로 결국 그분의 저주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다만 완전히 무력해서 지불할 수 없는 경우만이 주께 대한 채무를 속히 이행하지 않은 사유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일에서 보여 주는 무관심은 그대가 무분별하고, 기만적이며,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에 합당치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교회는 각 교인의 서약에 대해 책임을 진다. 만일 서약 이행을 소홀히 하는 형제가 있음을 알면 그들은 친절하고 분명하게 그에게 일러주고 서약을 이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일 그가 서약한 바를 이행하기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환경에 처해졌을 경우 그가 훌륭한 교인이고 기꺼이 이해할 마음이 있다면 교회가 사랑으로 그를 도와주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어려움을 해결하고 스스로 축복을 받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에 대한 교인들의 채무가 상인이나 시장에 대한 그들의 채무와 동일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그들이 생각하기를 바라신다. 모든 사람은 과거의 생애를 돌아보고 갚지 않고 속(贖)하지 않은 서약을 소홀히 하지 않았는지 살펴보고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도록 특별한 노력을 하라. 우리 모두가 완전 무결과 진실만이 그 시험을 견딜 수 있는 판결 곧 하나님의 법정의 최후 판결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서와 유산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느니라.” 이기심은 영혼을 파괴하는 죄이다. 이 제목 아래 우상숭배에 해당하는 탐욕이 속한다. 모든 것들은 하나님께 속해 있다. 우리가 누리는 모든 번영은 신령한 은총의 결과이다. 하나님은 위대하시며 풍성하게 주시는 분이시다. 그분이 우리에게 후하게 주신 것의 어떤 양을 요구하신다면, 그것은 그분께서 우리의 선물로 부자가 되려고 하시는 것이 아니다. 477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 손으로부터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가 자아 부정과 사랑과 우리의 동료 인간들에 대한 동정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며, 이렇게 해서 크게 기뻐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담의 때로부터 우리의 때까지 매 시대마다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면서 사람의 소유를 주장해 오셨다. 나는 우주의 정당한 소유주이다. 그러므로 그대의 첫 열매를 충성의 몫으로 가져오고, 나의 것을 내게 바치며, 이렇게 하여 나의 절대권을 인정하고 그대는 나의 선물을 자유롭게 지니고 즐기며, 나의 축복은 그대들과 함께 할 것이다.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하나님의 요구가 최우선이다. 우리는 우리의 가상적인 모든 필요를 충족시킨 이후에 수입의 남은 것을 하나님께 드린다면 그분의 뜻을 행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수입의 어떤 부분도 사용되기 전에 우리는 그분이 요구하시는 몫을 취해서 그분께 드려야 한다. 고대에는 감사의 제사가 제단에 끊임없이 불타 올랐으며, 이렇게 해서 하나님께 대한 사람의 다함없는 복종의 의무를 보여 주었다. 만일 우리가 세속적인 사업에서 번창함을 누리고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축복하시기 때문이다. 이 수입의 한 부분은 가난한 자들에게 주어져야 하며 많은 부분은 하나님의 사업에 쓰여져야 한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 그분께 드려질 때, 나머지도 성별되고 우리 자신의 용도에 축복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착복하여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할 때, 그분의 저주는 모든 것에 내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세상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사업을 유지하는 데 그분의 선물이 흘러 갈 수 있는 통로로 삼으셨다. 그분은 그들에게, 재산을 현명하게 사용하라고 주셨으며, 옷이나 집안의 어떤 장식에서 사치하거나 이기적인 만족을 위해 허례 허식하거나 이기적으로 축적하도록 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당신의 종들이 목회자나 선교사로서 수고하는 데 그들을 후원하고, 우리 중 어떤 이들에게 그분이 세우신 기관을 유지하도록 재정을 맡기셨다. 진리의 고귀한 빛 안에서 즐거워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모든 곳에 보내고자 하는 불타는 열망을 느껴야 한다. 478 의무에서 결코 발뺌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은 신실한 표준을 짊어지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심령과 돈지갑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재정이 필요한 부르심에 언제나 열려 있다. 실로 어떤 이들은 마치 하늘의 은행에 그들의 몫을 투자할 기회를 잃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자신들의 의무를 넘치도록 행하고자 준비되어 있는 듯하다. 또한 가능한 적게 내려고 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보화를 축적하며, 혹은 자신을 위해 낭비하고, 하나님의 사업을 지탱하기 위해 마지못해 약간의 돈을 낸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 서원하거나 맹세했었다면 나중에 그것을 후회하고, 할 수 있으면 그것을 내지 않거나 다 내지 않는다. 그들은 가능한 한 십일조를 적게 내며, 하나님께 돌려 드리는 것을 잃어버리기나 하는 것처럼 겁을 낸다. 우리의 여러 기관들은 재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이 부류의 사람들은 그것들이 번창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별 관심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그렇지만 이것들은 세상을 비추는 하나님의 도구이다.

이 기관들은 다른 종류의 기관과 마찬가지로 기부금이나 유산을 받지 못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이 기관들을 크게 번창시키셨으며 축복하셨고, 큰 선을 행하는 수단이 되게 하셨다. 우리 중에는 은혜의 기간이 거의 끝나 가고 있는 노인들이 있다. 그러나 이들의 소유인 재정을 하나님의 사업에 바치도록 하는데 널리 각성한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이것이 사단을 섬기고 있는 사람들의 손에 넘어가고 있다. 이 돈은 그분께 돌려지도록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단지 빌려주신 것이다. 그러나 활동의 단계를 지난 이 형제들 열 가운데 아홉은 하나님의 재산을 그분께 영광 돌릴 수 없는 방법으로 처분하고 마는데, 왜냐하면 그것 중에 일 달러도 주님의 보고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경우에는 선한 형제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견해로 조언하는 헌신하지 않은 상담자를 갖고 있었다. 재산은 종종 자녀들과 증손들에게 유증되는데 이것은 그들에게 손해가 될 뿐이다. 그들은 하나님이나 진리에 대한 사랑이 없으므로, 전부 여호와의 것인 이 재물이 사단의 대열로 흘러가 그에 의해 지배를 받게 한다. 우리 형제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주님의 소유를 지키는 것보다 더 사단은 자신의 재정을 지키는데 주의 깊고 예민한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방법을 고안하는 데 더 재주가 좋다. 479 어떤 유서들은 너무 철저하지 못하게 작성되어 법령의 틀에 맞지 않음으로 수천 달러를 사업에서 잃게 되었다. 우리 형제들은 이 면에서 자신들의 지성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사업에서 신실한 종들이 그러하듯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책임을 느껴야 하며 주님의 것을 지켜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면에서 필요없이 신중을 기한다. 그들은 노인들이나 병자들에게 그들의 재산을 어떻게 처분할 것인지를 알기 위해 재산 문제를 이야기하고자 할 때 자신들이 금지된 구역에 들어가는 것처럼 느낀다. 그러나 이 의무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말씀을 전파하는 것과 같이 엄숙한 의무이다. 여기에 그의 손에 하나님의 돈이나 재산을 가진 한 사람이 있다. 그는 자신의 청지기직을 이제 막 바꾸려고 한다. 그는 그분의 사업에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빌려주신 돈을, 단지 그들이 자신의 친척이라는 이유로 사악한 자들의 손에 줄 것인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관심과 같이 사람의 미래의 유익에 대해 관심과 열망을 느끼고 여호와의 돈에 대한 바른 입장을 취하고 현명한 향상을 위해 그에게 빌려 준 달란트를 사용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의 형제들이 그가 현세의 생명을 잃어가고 있으면서 하나님의 재물도 도적질하고 있는 것을 방관하고 서 있어야 하겠는가? 이것은 그 자신과 하나님의 사업에 두려운 손실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재물의 달란트를 하나님의 진리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손에 놓음으로 그는 사실상 그것을 헝겊에 싸서 땅에 묻어 두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는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 스스로 그들의 재산을 분배할 수 있을 때 그렇게 하기를 바라신다. 어떤 이들은 질문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사실상 모두 드려야 합니까?” 우리는 지금 이렇게 하도록 요청받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를 위해 기꺼이 이렇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재정이 필요한 때는 언제나 자유롭게 이것을 사용함으로 우리 소유가 전적으로 그분의 것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외국에 선교사를 파견하고 또한 진리를 출판하여 이것을 온 세계에 가을 낙엽같이 뿌리는데 소용되는 돈에 대한 요청에 귀를 막고 있다. 480 이런 사람들은 그대들에게 자신들이 죽을 때 자선을 베풀 계획을 세워 놓았다는 사실을 알려 줌으로 그들의 탐심을 변명하고 있다. 이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자신들의 유서 속에 고려해 두었다. 그러므로 이들은 십일조와 헌물에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며 탐욕의 생애를 하며, 그들의 유서에서 아주 적은 부분만 하나님께 돌리고, 매우 많은 몫은 진리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는 친척들에게 돌린다. 이것은 가장 나쁜 종류의 도적질이다. 그들은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것을 일생을 통해 도적질했을 뿐 아니라 죽을 때에도 도적질한다.

이생의 거의 마지막 순간까지 미래의 생을 위한 준비를 늦추는 것은 매우 어리석다. 그대의 청지기직을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때가 올 때까지 그분의 사업에 관대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요구에 응답하기를 늦추는 것도 큰 실수이다. 그대가 재정의 달란트를 맡기는 사람들은 그대가 행한 것처럼 잘 행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떻게 부자가 이런 위험을 무릅쓴단 말인가! 자신들의 재산을 처분하는 일을 죽을 때까지 기다리는 자들은 그것을 하나님께 드리기보다는 죽음에 바치는 것이 된다. 이렇게 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분의 말씀에 분명히 기록된 하나님의 계획과 정반대로 행동한다. 만일 그들이 선을 행하고자 한다면 그들은 마치 호기를 잃을까 두려워 하는 것처럼 현재의 금 같은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정력을 다하여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생에서 그들에게 요구된 하나님의 요청에 응답하지 않음으로 명백한 의무를 등한히 한 자들과, 죽을 때에 유산을 남길 생각으로 자신들의 양심을 잠재운 사람들은 주인으로부터 아무런 칭찬의 말을 듣지 못할 것이며 어떤 상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자아 부정을 실천하지 않았으며, 할 수 있는 한 이기적으로 그들의 재산을 붙들었으며, 죽음이 그것을 요구할 때에야 비로소 그것을 포기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죽을 때까지 지체하는 그 일을, 만일 그들이 정말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들의 생명이 건재할 때에 행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과 자신의 재산을 하나님께 바칠 것이며, 자신들이 그분의 청지기로 활동할 때 그들의 의무를 행함으로 만족을 얻으려 할 것이다. 스스로 유언의 집행자가 됨으로 그들은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대신에 자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직접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의 재산의 청지기로 생각해야 하며, 하나님을 최고의 소유주로 여겨야 한다. 481 하나님께서 자신의 것을 요구하실 때 우리는 그것을 그분께 드려야 한다. 그분께서 이자와 함께 그분의 것을 받기 위해 오실 때, 탐심을 가진 자들은 그들에게 맡겨 준 달란트를 늘리는 대신, 무익한 종에게 선고된 운명을 자초하였음을 보게 될 것이다.

주께서 그분의 종들의 죽음이 손실로 여겨지도록 계획하시는 것은 그들이 발휘해 온 선을 위한 감화와 하나님의 보고를 채우기 위해 그들이 바친 많은 자원하는 헌물 때문이다. 죽으면서 남기는 유산은 생전에 하는 자산을 대신하기에는 부족하다. 하나님의 종들은 선행과 하나님께 드리는 후한 예물로 날마다 유서를 써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용도에 사용된 것에 비해 어울리지 않게 적은 양이 하나님께 드려지는 것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매일 그들의 유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그들은 자신들의 가장 큰 애정을 차지하고 있는 대상들과 친구들을 기억할 것이다. 그들의 최고의 친구는 예수님이다. 그분은 자신의 생명을 아끼지 않으셨으며, 그분의 가난함을 통해 부유하게 되도록 그들을 위해 가난하게 되셨다. 그분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심령과 재산을 가지실만하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임을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살아 있을 때 예수님의 요구를 뒤로 미루며 죽을 때 아주 적은 양을 드림으로 그분을 모욕한다. 이런 부류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은 하나의 충동적인 행위가 아니라 그들이 “온전한 마음 상태”에 있을 때 시작하는 의도적인 계획이라는 것을 기억하게 해 주자. 그들은 살아서 하나님의 사업을 횡령한 뒤에도 죽은 후에까지 그 횡령을 영속시킨다. 그리고 이것은 온 마음의 전적인 동의하에 이루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유서를 임종하는 동안 간직하는데 동의한다. 그들의 유서는 죽음을 위한 준비의 한 부분으로, 그들의 소유가 자신들의 죽음의 시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작성된다. 이들은 과연 장차 그들에게 임할 그들의 청지기 직분을 설명하라는 요구에 기쁨으로 응할 수 있겠는가?

우리는 미래, 즉 영생을 얻고 싶으면 이생에서의 선행에 부요해야 할 것이다. 심판이 베풀어지고 책들이 펼쳐질 때,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일에 따라 상을 받을 것이다. 482 하늘 원장에 절도로 기록된 많은 이름들이 교회의 녹명책에 실려 있다. 이들이 회개하지 않고 사심 없는 관용으로 주님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분명히 충실치 못한 청지기의 운명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

활동적인 사업가가 한 순간의 경고도 없이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흔히 있는데 그의 사업을 조사해 보면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을 알게 된다. 그의 재산을 정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변호사의 비용으로 그 재산의 다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이 나가기 때문에, 그의 아내와 자녀들과 그리스도의 사업은 도적질당한다. 주님의 재정의 성실한 청지기들은 그들의 사업 상태가 어떤지를 잘 알며, 현명한 자와 같이 그들은 어떤 비상 사태에도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들의 은혜의 기간이 갑자기 마치더라도 그들은 자신들의 재산을 정리하기 위해 요청을 받은 사람들에게 당혹감을 주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완전히 건강한 중에 있을 때 유서를 작성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경고는 우리 형제들이 받아 들여야 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재정 상태를 알아야 하며, 그들의 사업이 혼란에 빠지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들의 재산을 언제라도 두고 떠날 수 있도록 정리해 두어야 한다.

유서는 법적인 효력을 가지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유서를 작성한 후에 주의 사업의 요구에 따라 수시로 기증이 계속될 수 있어, 여러 해 동안 그대로 두어도 아무런 해가 없을 것이다. 형제들이여, 유서를 작성했다고 해서 죽음이 하루라도 속히 오는 것은 아니다. 유서에 의해 그대의 재산을 친척들에게 나누어 줄 때 하나님의 사업을 잊지 않도록 명심하라. 그대는 그분의 소유를 가지고 있는 그분의 대리자이며 그분의 요구는 그대의 첫째 생각을 차지해야 한다. 그대의 아내와 자녀들을 물론 곤궁하게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그들이 궁핍하다면, 그들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것이 단지 관습이라는 이유로 필요하지도 않은 친척들의 이름을 유서에 길게 기록할 필요는 없다.

재산을 나누는 현재의 이기적인 제도는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요 사람의 고안인 것을 마음에 새기도록 하자. 그리스도인들은 유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전혀 새로운 모습을 보이면서 개혁자가 되어 현재의 제도를 타파해야 한다. 483 그대들이 취급하고 있는 것은 주님의 재산이라는 생각을 언제나 갖도록 하라. 하나님의 뜻이 이런 면에서는 법이다. 만일 한 사람이 그대를 그의 유산을 집행하는 자로 삼았다면, 그대는 유언자의 유서를 자세히 연구하여 아주 적은 양이라도 잘못 분배되는 일이 없도록 하지 않을 것인가? 그대의 하늘 친구가 그대에게 재산을 주셨으며, 이것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그분의 유서를 주셨다. 만일 이 유서가 이기심이 없는 마음으로 살펴진다면 하나님께 속한 것은 잘못 분배되지 않을 것이다. 주님의 사업은, 그들이 감사하고 순종하는 마음만 가지고 있었다면 모든 비상 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을 그분이 주셨음에도 수치스럽게 등한시되어 왔다.

유서를 작성하는 사람들은 이것으로 그들의 의무가 끝났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주님의 사업을 세우기 위해 그들에게 주어진 달란트를 사용하면서 끊임없이 일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재물을 나누어 주는 일에 있어서 부지런히 일할 수 있는 계획을 고안하셨다. 그분은 이적으로 그분의 사업을 유지하자고 하지 않으신다. 그분에게는 절약하며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의 돈을 사용하는 소수의 신실한 청지기들이 있다. 자아 부정과 관용은 예외가 되는 대신에 법칙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에 점차 필요되는 것은 자금이다. 빛과 진리를 가지고 그들에게 와 달라는 요청이 내외국인들로부터 끊임없이 우리에게 오고 있다. 이것은 더 많은 일꾼들과 그들을 후원하기 위한 더 많은 재정을 필요로 한다.

아주 소량의 돈만이 영혼을 구원하는 데 사용하도록 하나님의 보고로 흘러들어 오고 있으며, 이것마저 매우 힘든 수고로 얻어진다. 모든 사람의 눈이 열려서 만연되고 있는 탐심이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얼마나 방해하였으며, 십일조와 헌물을 드림에 있어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계획을 이행했더라면 얼마나 많은 일들이 이루어졌을 것인가를 볼 수 있었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결정적인 개혁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이 행한 것처럼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감히 방해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위해 모든 것을 포기했다면 이룩했을 사업에 대해 잠들어 있다. 484 진정한 자아 희생의 정신은, 세상이 오해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복음의 실재와 능력에 대한 논증이 될 것이며, 풍성한 축복이 교회에 부어질 것이다.

나는 형제들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일을 멈추기를 요청한다. 어떤 사람들은 유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안 될 처지에 놓여 있다. 그러나 이것을 행할 때, 하나님의 보고로 흘러 들어가야 할 재정을 아들과 딸들에게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유서들은 종종 언쟁과 불화의 원인이 된다. 고대 하나님의 백성들의 찬양에는 그분이 그들의 하나님으로 불려지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으셨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세상적인 소유를 이기적으로 추구하거나 탐내며 세상적인 쾌락에서 그들의 행복을 찾는 대신 그들 자신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하나님의 손에 맡겼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보다 더 나은 나라, 곧 하늘 나라를 찾는다고 분명히 선언하면서 그분의 영광만을 위해 살았다. 그런 사람들에게서 하나님은 수치를 당하지 않으셨다. 그들은 세상 사람들의 눈앞에서 그분을욕되게 하지 않았다. 하늘의 대주재께서는 그들을 형제라고 부르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으셨다.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지금 하는 것보다 더 많이 할 수는 없다고 강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따라 드리지 않는다. 주께서는 때때로 그들이 기꺼이 드리고자 하는 액수까지 그들의 입을 감하시는 단순한 방법으로, 이기심에 어두워진 그들의 눈을 열어 주신다. 말들이 들이나 우리에서 죽어 있거나, 집이나 곡간이 불에 타 없어지며 수확이 망쳐지는 수가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축복으로 시험하신다. 그리고 만일 십일조와 헌물에서 불성실함이 나타나면 그분의 축복은 거두어진다. “적게 뿌리는 자는 적게 거둔다.” 그리스도의 자비와 그분의 선하신 은혜로 말미암아, 또한 진리와 신앙의 명예를 위해 우리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그대들이 하나님께 자신과 소유를 새롭게 헌신하게 되기를 간청한다. 하늘 궁정을 떠나 자아 부정과 굴욕과 죽음을 당하신 그리스도의 사랑과 동정에 비추어 우리 각자는 “나는 주께 얼마나 많은 빚을 지고 있는가?”라고 자문해 보라.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아들을 통하여 주신 하늘의 큰 선물에 대한 감사에 어울리는 감사의 헌물이 되게 하자.

485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드려야 할 양을 결정할 때 마땅히 드려야 할 요구에 모자라게 하기보다 더 많이 드리도록 하자. 이 헌물을 드려야 할 대상을 생각해 보라. 그것을 생각하면 탐심이 물러갈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큰 사랑을 생각할 때, 우리의 풍성한 헌물도 그분이 받으시기에는 가치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애정의 대상이 되실 때, 그분의 용서하시는 사랑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옥합에 담긴 귀한 향유의 가치를 헤아리기 위하여 발길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탐욕스러운 유다는 그렇게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구원의 선물을 받은 사람은 오직 헌물이 더욱 향내가 나지 않고 더욱 가치가 없는 것을 후회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선한 것의 근원이신 분으로부터 자비와 축복들이 동료 인간들에게 흘러나가는 통로로만 자신들을 바라볼 것이다. 동료 인간들의 회심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하늘의 은사에 그들과 동참하게 된 사람들이 드리는 찬양과 헌물을 통해 하늘로 영광의 환호를 보내게 될 것이다.

교인의 관계

승리하고자 애쓰는 모든 사람은 싸워야 할 자신의 연약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결점보다는 그들의 형제들의 결점을 보기가 매우 쉬우므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는 자신에 대해 더욱 부지런하고 비평적이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이라면, 모든 교회의 교인들은 자신들이 세상의 빛이 될 수 있기 이전에 훈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남녀들이 어두움에 처하여 있으면서 그런 상태로 남아 있는 것에 만족하여 빛의 근원이신 분과 연결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는 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빛의 통로로 삼지 않으실 것이다. 자신의 부족을 느끼고 깊은 생각과 가장 열렬하고 끈기있는 기도와 행동을 하도록 스스로를 일깨우는 사람들은 신령한 도움을 받을 것이다. 각자는 자신에 대해 배워야 할 것도 많지만 고쳐야 할 것도 많다. 옛 습관과 관습들은 버려야 한다. 486 오로지 열렬한 투쟁을 통해서만 이런 잘못들을 바로 잡을 수 있다. 승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진리의 원칙을 실천함으로써 진리를 완전히 받아들이는 일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나는 우리 각 개인의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과 연결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 모두에게 감명시켜 줄 그런 말을 할 수 있기를 원한다. 영혼은 반드시 순결해져야 하며, 심령을 살피는 일이 더 많아야 하고, 완고함과 자아 사랑이 극복되어야 하는데 이런 일에는 꾸준하고 열렬한 기도가 필요하다.

거칠고 비판적인 사람들은 일부 개혁자들이 이런 정신으로 일했다는 점을 들어 종종 자신들이 그리스도인의 예모가 없는 것을 변명하거나 정당화하려고 애쓴다. 그들은 이 시대를 위한 사업에는 동일한 정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데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조용하고 완전한 통제하에 있는 정신이 어떤 장소에서나 더 나으며 심지어 거친 집단에서도 더 좋다. 광포한 열심은 아무에게도 유익을 끼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거만하고 정열적인 사람이기 때문에 그들을 개혁자로 선택하신 것이 아니다. 그분은 그들의 이러한 품성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 주셨다. 그러나 그분은 이들이 겸비한 마음을 가지고 이성의 지배하에 그들의 정신을 두었더라면 열 배의 큰 책임을 이들에게 주셨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이 죄와 불경건과 부정함과 거짓을 비난하며, 때로는 높고 낮은 계층의 사람들 중에 있는 죄악을 정죄하라고 요청을 받고 그분의 율법을 범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떨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 줄 때, 이들은 여전히 압제적이며 전제적이 되어서는 안되고 친절과 사랑, 멸하기보다는 구원하려고 하는 정신을 나타내야 한다.

여호와의 오래 참으심은 그리스도와 함께 동역자가 되기를 갈망하는 목회자들과 교인들에게 인내와 사랑의 실수함이 없는 교훈을 가르친다. 그리스도께서는 유다와 충동적인 베드로를 자신과 연결시키셨는데, 이것은 유다가 탐심이 많고 베드로가 열정적이어서가 아니라, 그들이 위대한 교사이신 그분에게 배워서 그분과 같이 이타적이고 온유하고 심령이 겸손한 자가 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그분은 이 두 사람에게서 좋은 자질을 보셨다. 유다는 재정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만일 그가 생애의 아주 사소한 일에 있어서까지 이기심과 부정과 탐심을 정죄함으로 그리스도께서 주신 교훈을 심령에 간직하였다면 교회에 큰 가치가 있게 되었을 것이다. 487 이 교훈들은 여러 번 반복되었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우리 구주께서는 그분의 청중들에게, 작은 일에 있어서 그의 이웃을 속임으로 자신이 유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기회가 유리하다면 큰 일에 있어서도 속일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시키려고 하셨다. 엄격한 정직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것은 장벽을 무너뜨리고 심령으로 하여금 더 큰 부정을 저지르도록 준비시킨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가장 엄격한 고결함이 우리 동료 인간들을 향한 우리의 행위를 지배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셨다.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그리스도께서는 계속적으로 바리새인들의 불완전한 생애를 지적하시고 질책하셨다.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킨다고 공언했지만 그들의 매일의 행위는 불법을 자행했다. 많은 과부와 고아들이, 이득을 위한 탐욕스런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 때문에 그들의 작은 모든 소유를 빼앗겼다.

유다가 만일 진심으로 바르게 되고자 했더라면 이 모든 교훈으로 유익을 얻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탐욕은 그를 정복했고 돈에 대한 사랑이 위세를 떨쳤다. 그는 그리스도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데 사용되는 돈이 담긴 돈궤를 운반했으며, 작은 양이 때때로 그의 용도에 사용되었다. 그의 이기심은 막달라 마리아에 의해 드려지는 옥합의 예물을 싫어했으며, 그녀가 낭비한다고 나무랐다. 이렇게 해서 그는 배우는 자가 되는 대신, 교사가 되어 그녀의 행위의 타당성에 관해 우리 주님을 가르치려고 했다.

이 두 사람은 다같이 그들의 품성의 죄된 특성을 고칠 수 있는 그리스도의 계속적인 교훈과 모본의 기회와 특권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이 위선과 더러움에 대한 그분의 압도적인 견책과 질책을 듣는 동안, 그들은 그렇게 심하게 지탄을 받는 자들이야말로 개혁시키기 위한 간절하고도 지속적인 수고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구주께서는 그들의 무지와 과오 때문에 우셨다. 그분은 무한한 긍휼과 사랑으로 그들을 동정하시면서 예루살렘을 향하여 소리치셨다. 488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베드로는 행동에 있어서 충동적이었고 열정적이었으며, 대담하고 비타협적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에게서 교회에 큰 가치가 될 요소를 보셨다. 그리하여 그분은 베드로를 자신과 연결시키심으로, 좋고 가치 있는 모든 것이 보존될 수 있게 하셨으며 그분의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그의 기질 안에 있는 모든 거친 것을 부드럽게 하시고 그의 행동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억센 것들을 부드럽게 하고자 하셨다. 만일 심령이 참으로 신령한 은혜로 변화된다면 참된 친절과 동정과 예절 바름에 외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예수께서는 결코 냉담하거나 접근할 수 없는 분이 아니었다. 고통당하는 자들은 종종 그분이 새로운 원기와 쉼이 필요하실 때 그분의 휴식을 깨뜨렸으나 그분은 누구에게나 친절한 모습을 보이시고용기를 주는 말씀을 해 주셨다. 그분은 진정한 예절의 모본이셨다. 베드로는 자신의 주님을 부인했다. 그러나 후에 뉘우치고 자신의 큰 죄를 인해 진정으로 겸손해졌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하신 후 부드러운 음성으로 그의 이름을 부르심으로써 잘못한 이 제자를 용서하셨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유다는 사단의 시험에 굴복하여 그의 가장 좋은 친구를 버렸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교훈을 배우고 유익을 얻었으며, 그들의 주님이 높이 올라 가셨을 때 제자들에게 남겨진 개혁 사업을 전진시켰다. 이 두 사람은, 그리스도께서 자신과 연결시키셔서 당신의 교훈과 이타적이고 동정적인 생애의 모본을 통하여 당신에게서 배울 수 있도록 특권을 베푸신 두 부류를 대표한다.

사람이 그의 구주를 더 많이 보고 그분을 더욱 많이 알면 알수록 그는 그분의 형상을 더 많이 닮아 가고 그리스도의 사업에 힘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대는 개혁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시대이다. 우리에게 비취는 진리의 빛은 하나님의 영의 초청을 듣게 될 모든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부지런히 끈질기게 일할, 단호한 행동과 참된 도덕적 가치를 지닌 사람을 요구한다.

비평과 비난이 교인들 사이에 있어야 할 사랑을 종종 대신한다. 이것은 의견 발표와 개인적인 혹평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심지어 종교적인 활동에서도 나타난다. 489 이런 것들은 목회자들과 장로들과 백성들에게 나타나서는 안 된다. 교회의 봉사는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에만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어야 한다. 사람들이 그들의 특별한 조직을 가지고 교회 내에 들어오게 될 때, 하나님의 진리가 품성 안에 있는 날카로운 점들을 부드럽게 하고 진정시키지 않으면, 교회는 영향을 받아서 평안과 조화가 이 이기적이고 성화되지 않은 특질에 빠져서 희생된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심령을 살피고 스스로의 생애를 정결하게 하는 것을 소홀히 하면서 그들의 형제들의 잘못을 찾아내려고 면밀히 살핀다. 이것은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초래한다. 교회의 각 교인들은 그들의 이기적인 동기에서 떠나 자신들의 연약한 형제들에게 거치는 원인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행위를 조심스럽게 살피며 스스로의 영혼을 위해 열심을 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품성 안에 있는 인간적인 요소를 가진 그대로 사람들을 취하셔서, 그들이 그분에게서 훈련을 받고 당신에 대해 배울 것 같으면 그분의 사업을 위해 그들을 교육시키신다. 일부 교인들의 심령에 있는 비통함과 질시와 불신과 시기와 증오의 뿌리는 사단의 작품이다. 이런 요소들은 교회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진다.” 형제들을 공격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열성은 지식에 따른 열심이 아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런 증거와 관계가 없으시다.

교회 안에 있는 부정직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진리를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은 이 점에서 유혹에 저항하지 않는다. 이 세대의 세속인들 사이의 가장 큰 범죄는 돈을 사랑함으로 저질러진다. 사람들은 정직한 노력으로 부를 얻을 수 없으면 그것을 얻기 위해 사기와 기만과 범죄에 의존할 것이다. 죄악의 잔은 거의 찼으며 하나님의 보응의 심판은 바야흐로 범죄자들에게 내리려 하고 있다. 490 과부들은 법률가들과 관심을 가졌노라고 공언하는 친구들에 의하여 그들의 빈약한 식량을 빼앗기고, 가난한 사람들은 방종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행되는 부정직 때문에 생활의 필수품을 얻지 못해 고통을 당해야 한다. 우리의 세상에 있는 무서운 범죄의 기록은 피를 냉각시키고 심령을 공포로 채우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까지도 동일한 악이 침범해 오고,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동일한 죄에 빠져 있다는 사실은 영혼의 깊은 겸비를 요구한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경외하는 사람은,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고 나그네가 그의 권리를 얻지 못하게 함으로 이득을 취하는 열정에 빠지기보다는 차라리 밤낮 수고하고 고난을 당하고 가난의 떡을 먹고자 할 것이다. 과시를 좋아하고 돈을 사랑함으로 범해지는 죄들은 이 세상을 도적과 강도의 소굴이 되게 하고 천사들을 울린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공언대로 세상의 거민들이 아니다. 그들은 낯선 나라에서 이른 바 하룻밤만 머물고 있다. 우리의 집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예비하러 가신 처소에 있다. 이생은 금새 사라져 버리는 증기에 불과하다.

재산의 획득이 어떤 사람에게는 열병이 된다. 매번 황금률은 깨뜨려지며,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성도에 속한 사람 때문에 모욕을 받으신다. 성도이거나 죄인이거나 간에 동료 인간들에게서 취하는 모든 이득은 하늘의 원장(元帳)에 사기로 나타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생애가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인류의 향상에 있어서 거룩한 부분을 담당함으로써 우리의 위대한 모본자의 생애를 대표하도록 의도하셨다. 이 일에는 이생에서는 결코 볼 수도, 깨달을 수도 없지만 미래의 생애에서는 충분히 식별될 한 진실한 위엄과 영광이 머물게 된다. 친절한 행동과 관대한 행위의 기록은 영원까지 이르게 될 것이다. 사람이 동료의 불리한 처지를 이용해서 자기 자신이 이(利)로워지고자 하는 바로 그만큼 그의 심령은 하나님의 영의 감화에 무감각해질 것이다. 이렇게 얻은 이익은 무서운 손실이다.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이득을 지키는 수호자가 되지 못한 자들이 존재해 왔다. 그들은 완전히 자기 자신의 이득에 몰두해 왔고 교회의 명성을 지키는 일은 등한히 했다. 491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 행동하지 않고 이기적이고 탐욕적이었다. 교회는 전반적인 면에서 그 개인 신자들의 잘못에 대해 조금은 책임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잘못에 반대하는 음성을 높이지 않음으로써 악에 동조하기 때문이다. 몇 가지 이유로 하나님의 은총을 누리지 못한다. 그분의 영은 경건을 공언하는 몇 사람들이 빠져있는 교만과 사치와 부정직과 과시 때문에 슬퍼하신다.

고대 이스라엘의 불신과 죄가 내 앞에 제시되었고, 나는 동일한 실수와 죄악이 현대 이스라엘 사이에도 존재하고 있음을 보았다. 영감의 붓은, 이 마지막 날에 사는 자들의 이익을 위해 그들의 범죄를 기록하였고 우리가 그들의 악한 본을 따르지 않게 하였다. 아간은 원수에게서 전리품으로 취한 금덩이 하나와 아름다운 시날산 외투 한 벌을 탐내어 숨겼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여리고성을 저주하셨고 백성들에게 그들의 원수에게서 취한 전리품을 개인이 이용하기 위해 갖지 못하도록 명령하셨다. “너희는 바칠 물건을 스스로 삼가라 너희가 그것을 바친 후에 그 바친 어느 것이든지 취하면 이스라엘 진으로 바침이 되어 화를 당케 할까 두려워하노라 은금과 동철 기구들은 여호와께 구별될 것이니 그것을 여호와의 곳간에 들일지니라.”

그러나 유다 지파의 아간이 저주받은 물건을 취했으므로 여호와의 분노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타났다. 이스라엘의 군대가 원수와 싸우려고 나갔을 때 그들은 격퇴되어 후퇴하였고 그들 중 몇 사람은 죽임을 당했다. 이것은 백성들에게 큰 실망을 주었다. 그들의 지도자 여호수아는 낭패와 좌절을 당했다. 그는 가장 큰 굴욕을 안고 얼굴을 땅에 대고 기도했다.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어찌하여 이 백성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너게 하시고 우리를 아모리 사람의 손에 붙여 멸망시키려 하셨나이까 우리가 요단 저편을 족하게 여겨 거하였더면 좋을 뻔 하였나이다 주여 이스라엘이 그 대적 앞에서 돌아섰으니 내가 무슨 말을 하오리이까 가나안 사람과 이 땅 모든 거민이 이를 듣고 우리를 둘러싸고 우리 이름을 세상에서 끊으리니 주의 크신 이름을 위하여 어떻게 하시려나이까.”

492 여호와의 대답이 여호수아에게 주어졌다. “일어나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한 나의 언약을 어기었나니 곧 그들이 바친 물건을 취하고 도적하고 사기하여 자기 기구 가운데 두었느니라.” 아간은 하나님께 돌려드려야 할 것을 도적질해서 자기의 곳간에 넣어두었다. 그는 또한 이스라엘의 진영이 고통받는 것을 보았을 때 시치미를 떼고 그의 범죄를 고백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 돌아갈 것을 스스로 착취하면 이스라엘의 진영이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여호수아가 백성들에게 반복한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가 잘못되게 얻은 이득으로 기뻐하고 있는 동안, 그의 안전은 깨어진다. 그는 조사가 있을 것이라는 말을 듣는다. 그것 때문에 그는 불안해진다. 그는 ‘그것이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라고 스스로에게 거듭 거듭 되풀이한다. 나는 나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다. 그는 용감한 얼굴로 가장하여 가장 시위적인 태도로 범죄한 자를 정죄한다. 만일 그가 고백을 했다면 그는 구원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나, 그는 마음을 굳게 하고 자신의 무죄를 계속해서 주장한다. 그는 그처럼 많은 무리 가운데서 조사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범죄자를 찾아내기 위해 제비가 던져진다. 제비는 유다 지파에게로 떨어진다. 아간의 마음은 이제 죄책감의 공포로 뛰기 시작한다. 그가 그 지파에 속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 자부한다. 제비가 다시 던져져 그가 속한 가족에게로 떨어진다. 이제는 여호수아가 그의 창백한 얼굴에서 죄를 읽는다. 제비는 다시 던져져 그 불쌍한 사람을 골라낸다. 그는 이 모든 고난을 일으킨 범죄자로 하나님의 손가락에 의해 지적되어 거기에 서 있다.

만일 아간이 유혹에 굴복하였을 때 이스라엘의 진영에 패배와 죽음을 초래하기를 원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더라면, 그는 “아니오, 아니 당신의 개 같은 종이 무엇이관대 이런 큰 악을 행하오리까?”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탐심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유혹을 두고 머뭇거렸다. 그리하여 기회가 주어지자 그는 마음속으로 의도했던 것보다 더 멀리 나아갔다. 493 교회에 속한 교인들 각자가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의 영을 슬프게 하고, 그들의 이웃을 속이고, 교회에 대하여 하나님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은 바로 이런 방법을 통해서이다. 전쟁의 때에 그들의 머리를 덮어 준 보호가 제거되었다. 외양만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간직되고 자행되는 여러 가지 죄들은 교회에 대하여 하나님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하늘의 원장이 열리는 그 날에 심판자께서는 말씀으로 사람에게 그의 범죄를 나타내지 않으시고 꿰뚫어 보는 눈길, 곧 죄를 깨닫게 하는 눈길을 던지실 것이다. 그러면 모든 행위, 곧 생애의 모든 거래가 범죄자의 기억에 생생하게 인상될 것이다. 그 사람은 여호수아의 시대처럼 지파에서 족속으로 수색해 낼 필요가 없을 것이며, 그 자신의 입술로 그의 수치와 이기심과 탐심과 부정직과 위선과 기만을 고백할 것이다. 사람의 지식으로부터 숨겨졌던 그의 죄들은 마치 지붕 위에서 선포되듯이 그 때에는 선포될 것이다.

교회가 두려워해야 할 가장 큰 영향은 공공연한 반대자와 불신자와 모독자들의 영향이 아니라 표리가 부동한 그리스도의 신앙 고백자들의 영향이다. 이 사람들은 이스라엘 하나님의 축복을 물리치고 교회를 약화시키며 쉽게 지워지지 않는 비난을 가져오는 자들이다.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마음의 고민과 눈물로써 하나님께 그의 심령을 토로하고 있을 때, 하나님의 명령은, “일어나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고 책망하였다.

인기있는 교회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체하면서 도적이요 살인자요 간음자요 행음자들인 사람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우리의 초라한 믿음을 공언하는 자들은 하나의 높은 표준을 주장한다. 그들은 성경 중심의 그리스도인이어야 하고, 생애의 도표를 연구하는 데 부지런해야 한다. 그들은 주의 깊고 경건하게 행동의 동기를 살펴야 한다. 그리스도를 신뢰하고자 하는 자들은 지금 십자가의 아름다움을 연구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들이 산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한다면 그들은 지금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순종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들은 원하기만 하면 그들 자신의 영혼을 파멸에서 구원하고 영생을 얻는 일에 성공할 수 있다.

494 세상에 존재하는 거래의 지나친 풍습은 그리스도인들의 모본이 아니다. 그들은 비록 작은 문제에 있어서까지도 완전한 성실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 구매자들의 무지를 이용하여 물건을 가치 이상으로 파는 것은 속임수이다. 불법적인 이득, 거래의 사소한 속임수, 과장, 경쟁, 정직한 사업을 하고자 애쓰고 있는 형제보다 헐값으로 파는 것, 이런 것들은 교회의 순결을 더럽히고 있으며 교회의 번영에 파멸적이다.

사업계가 하나님 정부의 구역 밖에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교는 단순히 안식일에만 전시되고 성전에서만 펼쳐지기 위한 것이 아니고 주일 중 매일, 그리고 모든 장소를 위한 것이다. 그리스도교의 주장은 작업장에서, 가정에서, 형제들과 세상을 대상으로 한 사업 거래에서 인정되고 지켜져야 한다. 많은 사람에게 있어서, 세상 일에 열중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참된 의무감을 가리게 된다. 그리스도의 종교는 생애를 지배하도록 마음에 감화를 줄 것이다. 참된 신앙의 진수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모든 사업 거래에 있어서 마치 은혜의 보좌에 그들의 소원을 올릴 때처럼 정의에 대한 지각(知覺)을 나타낼 것이다. 생애는 그 모든 가능성과 함께 하나님께 속한 것이므로, 우리의 동료 인간들을 속임으로써 사단을 섬기도록 왜곡되는 대신에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사단은 어떤 사람들의 충고자가 되어 왔다. 그는 그들이 번영할 때는 그의 권면을 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명예나 정직에 관하여 지나치게 신중하지 말라. 네 자신의 이익을 예리하게 살펴보라. 동정과 부드러움과 관대함을 지니고 다니지 말라. 너는 과부와 고아를 돌볼 필요가 없다. 그들이 너를 바라보고 너를 의지하도록 격려하지 말라. 그들이 그들 스스로를 돌보도록 내버려두라. 그들이 음식물을 가지고 있는지 묻지 말고, 네가 사려깊고 친절하게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그들에게 축복이 될 수 있는지도 묻지 말라. 네 스스로를 돌보라.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너의 손에 넣으라. 과부와 고아에게서 약탈하고 나그네의 정당한 권리를 외면하라. 495 그러면 너는 너의 여러 가지 욕망을 채워줄 재물을 얻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권면에 의하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고 말씀하신 분을 멸시했다.

사단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만일 자기에게 최상권을 줄 것 같으면 세상의 나라들을 주겠다고 제안한다. 많은 사람들은 그렇게 함으로 하늘을 잃어버린다. 죄를 짓기보다는 죽는 것이 더 낫고, 속이는 것보다 궁핍해지는 것이 더 낫고, 거짓말 하기보다 굶는 것이 더 낫다. 시험을 받는 모든 사람은 이런 말로 사단을 대적하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여기에 명백히 이해되어야 할 조건과 약속이 있다. 행복과 번영은 여호와를 섬기는 결과로 주어질 것이다.

자제의 중요성

H 자매에게:나는 그대가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고백하기 이전의 그대의 생애에 대하여 별로 아는 바가 없다. 그러나 그 때 이후로 그대는 진정으로 거듭난 여자가 아니었다. 그대는 그대의 주인되시는 그리스도를 올바르게 나타내지 못했다. 그대는 진리의 이론은 받아들였지만 진리를 통하여 성화되지는 못했다. 그대는 자제를 실천하지는 못했지만, 건강과 신앙을 희생시켜 그대의 욕망과 소원을 만족시켰다. 그대는 쉽게 초조해 한다. 그리고 그대의 말과 행동에 대해 엄격한 경계를 하는 대신에 그대의 정욕의 고삐를 풀어버린다. 마음은 사단에 의해서가 아니면 예수님에 의해서 지배된다. 그러므로 그대가 자제를 실천하지 않을 때 사단이 그대를 지배하여 오로지 사단에 속한 것을 실천하고 말하게 한다. 이것이 너무도 자주 반복되었기 때문에 습관이 되어 버렸다.

그대는 지금의 남편과 함께 살아오는 동안 매우 사소한 문제들에 대해 화를 내게끔 그대 자신을 허용해 왔다. 그리고 그럴 때는 그대가 마치 열광적인 정열을 가진 듯하다. 한편 사단은 곁에 서서, 그대 자신과 그대가 행복하게 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자들에게 초래한 불행을 비웃는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의 품성의 특성들을 전수받았다. 496 그 외에도 그들은 날마다 그대의 맹목적이요 부당한 정열과 조급과 분노의 본을 그대로 받고 있다.

사람의 마음 속에는 육신적인 이기심과 부패가 있으며, 그것들은 가장 철저한 훈련과 가혹한 억제를 통해서만 극복될 수 있다. 그럴지라도 그것은 여러 해 동안의 꾸준한 노력과 열렬한 저항을 요구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로 빈곤의 재난을 경험하도록 허락하시고,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하시므로 우리의 품성에 있는 결함들이 드러나게 하시고 거친 것들을 부드러워지게 하신다. 그러나 특권과 기회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지고 빛과 진리가 분명히 이해된 후에도 사람들이 그들의 품성의 결함에 대하여 여전히 변명을 하고, 이기심과 질투를 계속하게 되면 그들의 마음은 화강암처럼 되어 정과 망치와 하나님의 영의 광택 작용에 의하지 않고서는 개혁될 수가 없다.

나는 그대가 ____으로 처음 왔을 때 그대의 생애와 경험을 돌아보았다. 그대의 언행은 일치하지 않았고 그대의 교제는 온당하지 않았다.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맥주원(園)을 방문하는 그대의 행동은 그대의 도덕적 입장에 관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이것들은 그대의 경험에 있어서 슬픈 장면들이다. 그대는 빛과 지식을 가졌다. 그러나 그대의 기질과 어리석음이 그대를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켰다.

그대가 ____에 살 때에 일어난 많은 상황들이 나에게 보여졌다. 그대의 강경하고 왜곡된 의지는 그대가 공언한 진리를 훼손당하게 했다. 세상 앞에서의 그대의 행동은 정당하지 못했다. 고의적인 불순종 때문에 그대의 딸이 학교에서 받은 벌이 그대의 마음 속에서 과장되었고 마침내는 그것이 법의 보호를 요청할 만큼 그렇게도 가증스런 변칙이 되어 버렸다. 그곳에서 그대가 나타낸 거짓, 진실에 대한 과대 표현은 품행에 대해 가장 위험스런 하나의 교훈이 되었다. 이런 것들은 하늘의 책들에 그대에게 불리한 기록으로 남게 된다. 그대는 완고한 기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마음을 낮추어 잘못을 고백하는 대신에 그것이 하나님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 상관하지 않고 사람들 앞에서 그대의 행동을 정당화할 것이다. 497 그대는 그런 거짓된 훈련 때문에 그대의 딸이 지금의 상태가 되었다는 것을 이상하게 여길 수 있겠는가? 그와 같은 훈련 과정은 아무도 사람의 왜곡된 의지를 제어할 권리가 없다고 느끼게 하는 것 외에 어떤 영향을 그 젊은 마음에 끼칠 수 있었겠는가? 그대 자신의 손으로 뿌린 씨가 꽃을 피우고 가장 쓰라린 열매를 맺었다.

그대의 영혼을 위한 사랑 때문에 나는 지금 편지를 쓰게 되었다. 나는 지금 그대를 위하여 이것들을 씀으로써 내 스스로가 지고 있는 책임의 무게에 눌려있다. 그대 스스로의 행동으로 그대 자신과 그대의 자녀들이 하늘에 들어갈 수 없도록 하늘의 문을 닫고 있다. 왜냐하면 지금의 결함 있는 품성들을 가지고서는 그대도, 그들도 그곳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의 자매여, 그대는 생애에서 애처롭고, 손해 보는 놀이를 하고 있다. 거룩한 천사들은 슬픈 마음으로 그대를 주시하고 있다. 그런데 악한 영들은, 그대가 그리스도인 품성을 꾸며주는 은혜들을 잃어버리되 신속하게 잃어버리고 있는 반면에 사단이 그 자리에 자기 자신의 악한 특성들을 심어 주고 있는 것을 득의양양하게 쳐다보고 있다.

그대는 소설과 이야기를 읽는 데 탐닉하여 마침내 상상의 세계에서 살게 되었다. 그런 독서의 영향은 정신과 육체에 다같이 손해를 준다. 그것은 지성을 약화시키고 육체적인 힘에 무서운 부담을 가져다 준다. 상상의 이야기들을 읽음으로써 상상력이 과도로 흥분되고 병들었기 때문에 그대의 정신은 때때로 거의 정상이 아니다. 정신은 그 모든 능력이 균형지게 발달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어떤 특수한 훈련 과정은 특별한 기능들은 활기롭게 하면서도 다른 기능들은 발달되지 못하게 버려둠으로써 그 유용성들이 무능하게 되는 수가 있다. 잘못 선택된 독서는 기억력을 크게 손상시키며, 그런 독서는 이성(理性)의 능력들을 불균형지게 만들고, 신경 과민 곧 두뇌의 피로를 일으키고, 전체적인 조직을 쇠퇴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상상력은 공상 소설에 의하여 계속 과식을 하고, 자극을 받으면 미구에 그것은 하나의 폭군이 되어 다른 모든 정신 능력들을 지배하여 변덕스런 취향과 왜곡된 성향을 갖게 한다.

그대는 정신적 소화불량자이다. 그대의 정신은 온갖 종류의 지식­정치, 역사, 신학, 일화(逸話)-으로 채워져 있고 다만 그 일부만이 오용된 기억에 의하여 보존되어 있다. 498 잘 훈련된 정신과 함께 훨씬 더 적은 정보가 훨씬 더 큰 가치가 있을 뻔했다. 그대는 활기찬 활동을 하도록 그대의 정신을 훈련시키는 일을 등한히 해 왔다. 그러므로 그대의 의지와 성향이 그대를 지배하여 그것들이 그대의 종이 되기보다는 주인이 되어 버렸다. 그 결과는 육체적·정신적 능력의 상실이다.

여러 해 동안 그대의 정신은 흐르는 물을 약화시키는 바위들과 잡초들로 거의 채워진 졸졸 흐르는 개울물과 같아져 버렸다. 그대의 능력들이 고상한 목적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면 그대는 지금처럼 병약자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욕구의 변덕 속으로, 그리고 그대의 과도한 독서 속으로 빠져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대가 어떤 매혹적인 이야기를 열심히 읽으므로 이미 흥분 상태에 있는 두뇌가 자극을 받고 있는 동안 그대의 방에는 한밤중에 등불이 밝혀져 있는 것을 보았다. 이런 행동은 그대의 생명력을 감소시키고 그대를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약화시켰다. 불규칙이 그대의 가정에 무질서를 가져왔다. 그러므로 그대로의 상태가 유지되면 그대의 정신은 저능으로 빠져들 것이다. 하나님이 그대에게 준 은혜의 시기는 남용되었고,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그대의 시간도 낭비되었다.

하나님은 현명한 발전을 위해 우리에게 재능들을 주시며, 남용을 위해 주시지 않으신다. 교육은 인생의 모든 의무를 완수하기 위해 육체적, 지적, 도덕적 능력을 준비시키는 데 불과하다. 부적당한 독서는 거짓된 교육을 하게 된다. 지구력과 두뇌의 힘과 활동은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감소될 수도 증가될 수도 있다. 그대 앞에는 그대의 경박한 독서를 처리하기 위한 일이 남아 있다. 그것을 그대의 가정에서 제거해 버려라. 그대의 상상력을 왜곡시키고, 그대의 신경 조직을 불균형지게 하고, 그대의 자녀들을 파멸시키는 유혹을 그대 앞에 두지 말라. 많은 독서 때문에 그대는 한 아내와 어머니의 의무에 스스로 부적합해져 가고 있으며, 실제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사람이 되고 있다.

성경이 마땅히 연구되어야 할만큼 연구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대는 성경에 박식하지 못하고 모든 선한 일을 하기에 철저히 준비되어 있지 않다. 경박한 독서는 정신을 매료시키고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데 흥미를 잃어버리게 한다. 그대는 그대가 성경에 정통해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이 믿도록 노력한다. 499 그러나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대의 정신이 쓰레기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생각과 경건한 탐구를 요구한다. 그것은 표면을 대충 훑어보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어떤 성경절들은 너무 분명해서 오해될 수가 없지만 어떤 것들은 너무도 난해해서 주의깊고 꾸준한 연구를 요구한다. 언덕과 산 속에 숨겨져 있는 귀중한 금속처럼 그 진리의 보석들은 발견되어 장래의 용도를 위하여 마음속에 저장되어야 한다. 아, 모든 사람이 없어질 금을 찾는 것처럼 하늘의 금을 찾는 일에 끊임없이 그들의 정신을 활용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대가 진리를 배우기 위한 열렬한 욕망으로 성경을 탐구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마음속에 그분의 영을 불어넣으시고 그분의 말씀의 빛으로 그대의 정신을 감동시키실 것이다. 성경은 그 자체의 해석자이며, 한 성경절이 다른 성경절을 설명해 준다. 동일한 주제에 관련된 성경절들을 비교함으로써 그대는 결코 꿈꾸지 못했던 아름다운 조화를 보게 될 것이다. 이 책 중의 책을 숙독하는 것만큼 정신을 강하게 하고, 크게 하고,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하는 다른 책은 없다. 성경 연구는 정신에 새로운 활기를 주어, 진지한 생각을 요구하는 주제들과 연결을 이루게 하고, 계시된 진리들을 이해할 능력을 위해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게 한다. 만일 정신이 심오하고 어려운 문제들 대신에 평범한 주제들을 취급하도록 버려지면 그것은 그것이 생각하는 문제의 수준으로 축소되어 마침내 그 신장력(伸長力)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대의 길에 관하여 가장 크게 슬퍼해야 할 것은 그대의 잘못과 실수들이 그대의 자녀들에게서 재현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는 독서에 몰두하고 있다. 그녀의 정신력은 그대의 모본을 따름으로써 손상, 곧 영구적인 손상을 받고 있다. 그는 연구에 대한 취미도 적성도 갖지 못할 것이다. 생애의 초기에 정신은 감수성이 강하다. 그 때에 좋은 땅에 좋은 씨가 뿌려지게 해야 한다. 그리하면 영생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청년 시절에 형성된 습관들이 그 후의 생애에서 어느 정도 수정될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좀처럼 변화되지 않는다. 그대의 전 생애는 출생의 때에 그대에게 전수된 품성의 유산에 의해 형성되었다. 그대의 아버지의 괴퍅한 기질이 그의 자녀들에게 나타나 있다. 500 하나님의 은혜는 이 잘못된 성향들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심한 투쟁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대의 자녀들이 그와 같다. 그대는 그대 스스로를 마음대로 하게 하는 것처럼 그들을 마음대로 하도록 방임한다. 그대는 욕망하는 식욕을 거부할 힘이 없다. 그러므로 그대는 그대의 소화 기관에 무서운 부담을 준다. 어떤 여성도 좋은 건강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대와 같이 그의 기호에 탐닉될 수는 없다.

그대의 자녀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의 어머니가 그들을 돌볼 수 있었던 때의 잘못된 훈육과, 너무 많은 시간을 어머니의 보호없이 방치해 둔 것이 그들을 거의 파멸시켰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확고하고 일관된 방침은 그들에게 큰 발전을 이루게 할 것이다. 만일 부모가 올바른 상태에 있었을 경우 이루어졌을 상태로 그들을 만들기는 가장 어렵겠지만, 그들을 제어할 수 없지는 않다. 만일 어머니가 원하기만 하면 그는 자기가 취한 방침의 결과를 볼 수도 있고 그가 저지른 잘못을 중화시키기 위해 개혁하며 노력할 수 있다. 그의 자녀들이 지금 들어가고 있는 길은 덕이 아니면 부덕으로, 명예가 아니면 불명예로, 하늘이 아니면 지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기도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어머니의 감화는 영원을 통하여 지속될 것이다. 그가 죽을지라도 그의 업적은 지속될 것이다.

H 부부여, 그대들은 모두 자녀들의 슬픈 상태를 깨닫지 못한다. H 형제는 그들을 제어하기 위하여 결정적인 태도를 취하기를 등한히 해 왔다. 대체로 어린 소년이 집을 다스린다. 그대의 나이든 두 자녀들의 관리는 전적으로 잘못되었다. 때때로 H 형제가 그 자신의 자녀들에게 요구하지 않아야 할 것을 그들에게 요구함으로써 너무 매정스럽고 엄격한 반면에 H 자매여, 그대의 행동은 훨씬 더 좋지 못했다. 그대는 그들 앞에서 그들 편이 되어 그들의 어린 마음에 복수의 불을 질렀다. 그대는 그들에게 반항의 교훈을 주었고 그들 앞에서 그대의 남편에 대하여 경멸하는 말을 했다. 이 행동은 제지를 무시하도록 그들을 이끌기에 꼭 알맞았다. 그리하여 지울 수 없는 하나의 인상이 그들의 마음에 새겨졌다.

그대는 지금 그대의 큰 자녀들에게서 이 훈련의 결과를 보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그대는 하나님이 그대의 자녀들을 그대의 보호에 위탁한 이후로 대체로 그들에게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 501 그대의 일관성 없고 제어하기 어려운 정신은 육체 속으로 들어간 잠행성(潛行性)의 독과 같아서 그 쓰라린 결과가 미구에 나타날 것이다. 그 흔적은 모래 위에가 아니고 바위 위에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훗날에 그것이 그대의 사업을 입증할 것이다.

나의 자매여, 그대는 민감한 양심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대는 어떤 습관을 이루고 있는지 주의 깊이 생각하고, 그대의 왜곡된 품성이 어린양의 피로 그 더러움에서 씻겨지도록 열렬히 기도해야 한다. 그대가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기 전에 양심이 계몽되고, 정욕이 억제되며, 진리에 대한 사랑이 영혼 속에 간직되어야 한다.

그대의 온 생애를 통하여 고정되고 확정된 원칙이 필요했다. 사단은 여전히 그대의 뒤를 따르고 있다. 지금 그대의 유일한 희망은 하나님께 철저히 회개하는 것이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신다. 만일 그대의 은혜의 시기가 오늘 끝난다면 나는 그대가 구원받는 데 대하여 희망을 가질 수 없다. 그대 자신의 육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은 그대의 기질을 적절히 관리하는 데 좌우된다. 그대는 그대의 정신을 화나게 하고 그대를 가혹하게 시험할 일들을 분명히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자제는 예수님의 능력 안에서 그대의 것이 될 것이다. 솔로몬은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자를 전쟁에서 승리하는 자보다 높이 평가한다.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그대 스스로 과도하게 흥분되도록 허용함으로써 그대는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대의 생명을 희생시킬 상태를 그대의 조직 속에 이루어 놓았다. 그대는 그대의 남편을 학대하고, 어떤 아내도 죄가 될 그런 말을 하지 아니할 일을 그에게 말한다. 그대는 거듭거듭 속였고, 그대의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해 고의적인 거짓말의 죄를 짓기까지 되어 버렸다. 만난을 무릅쓰고 자기 자신의 뜻대로 하겠다는 결심이 그대의 가족이 가진 지배적인 특징이다.

H 형제의 행동은 온당한 것이 아니었다. 그의 호불호는 매우 강하며, 그는 그 자신의 감정을 이성의 지배 아래 두지 않았다. H 형제여, 그대의 건강은 과식하는 것과 부적합한 때에 먹는 것 때문에 크게 손상되고 있다. 이것 때문에 뇌로 순환하는 피의 편향(偏向)이 생긴다. 502 정신은 혼란해지고, 그대는 스스로를 적절히 통제하지 못한다. 그대는 정신의 균형을 잃은 사람처럼 보인다. 그대는 심하게 움직이며, 쉽게 초초해지며, 사물들을 과장되고 왜곡된 빛으로 본다. 옥외에서의 많은 운동과 검소한 식생활이 그대의 건강에 필수적이다. 그대는 하루 두 끼 이상을 먹지 말아야 한다. 만일 그대가 밤에 먹어야 한다고 느끼게 되면 찬물을 마셔라. 그러면 아침에는 먹지 않은 것 때문에 훨씬 더 좋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이 그들의 식간(食間)에 과자, 과일, 견과, 그 밖의 식품에 속한 어떤 것을 먹도록 허락되어서는 안된다. 하루에 두 끼의 식사가 세 끼보다 그들에게 더 좋다. 부모가 모본을 보이면서 원칙에 의해 움직이면 아이들은 미구에 합세할 것이다. 식사의 불규칙은 소화 기관의 건강 상태를 파괴한다. 그런데 그대의 자녀들이 식탁에 앉을 때 그들은 건전한 식품을 즐기지 않는다. 그들의 식욕은 그들에게 가장 해로운 것을 갈망한다. 그대의 자녀들은 여러 번 부적합한 식사 때문에 초래된 열과 오한으로 고생했는데, 그 때마다 그들의 병에 대한 책임은 부모에게 있었다. 자녀들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여 많은 고통에서 구제되는 것을 보는 것이 부모의 의무이다.

H 형제는 졸도의 위험을 안고 있다. 그가 만일 계속해서 건강의 법칙들을 불순종하면 그의 생명은 갑자기 줄어들 것이다. 한 가족으로서 그대는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 있다. 그것은 그대 자신에게 달려있다. 그대 자신의 행동 방침이 장래를 결정할 것이다. 그대들은 다같이 품성의 예리한 점들을 부드럽게 하고 하나님의 날을 맞기에 부끄럽지 않을 그런 말만을 할 필요가 있다. 의무의 길에서 전진하는 것을 그대의 삶의 법칙으로 삼으라. 그대를 공격할 수 있는 많은 유혹들에 구애받지 않고 선한 양심과 하나님께 진실하라. 그리하면 그대의 길은 그대의 발앞에서 평탄해 질 것이다. 그대는 논쟁의 가치가 없는 작은 것들에 관하여 다툴 수가 있는데, 그리하면 그 결과는 어려워질 것이다. 정직의 길은 평안의 길이다. 그 길은 너무도 분명하기 때문에 겸손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넘어지지도 않고 구부러진 길들을 만들지도 않고 그 길을 걸을 수 있다. 그것은 좁은 길이다. 503 그러나 각기 다른 기질의 사람들이 그들의 구원의 대장을 따르기만 하면 함께 나란히 걸어갈 수가 있다. 그러나 모든 악한 특성들과 이기적인 습관들을 가지고 가고자 하는 자들은 이 길을 걸을 수 없다. 그것은 너무도 곧고 좁은 길이기 때문이다.

위대한 목자께서는 당신의 양들의 이름을 부르시고 당신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그들을 초청하기 위해 큰 고통을 겪으신다. 그분은 방황하는 자들을 찾으신다. 그분은 그들의 위험을 보여주기 위해 당신의 말씀으로 빛을 비추신다. 그분은 하늘에서 경고와 책망으로, 바른 길로 돌아오라는 초청으로 그들에게 말씀하신다. 그분은 실수한 자들을 직접 찾아가서 도와주고 그들이 타락할 때 그들을 끌어올리고자 노력하신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너무도 오랫동안 죄의 길을 따라갔기 때문에 예수님의 음성을 듣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안식과 안전을 모두 버리고, 거짓 안내자에게 스스로를 굴복시키고, 맹목적인 자기 확신으로 뻔뻔스럽게 서둘러 빛과 평안으로부터, 행복과 안식으로부터 점점 더 멀어져 가고 있다.

나는 그대가 하나님이 주신 빛에 유의하고, 개혁하기를 호소하는 바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다. 그것은 우리 아버지의 사랑의 위대함과, 하늘의 주권자께서 멸망해가는 영혼들이 당신의 나라에서 구원받은 것을 보는 기쁨을 위하여 모욕과 조롱과 굴욕과 고통을 감수하신 사실을 우리에게 드러낸다. 그대가 자녀들을 사랑한다면 미래의 불멸의 생명을 위하여 그들을 준비시키는 것이 그대의 주요 연구가 되게 하라. 그들이 지금 소유하고 있는 불행한 기질들을 가지고서는 그들이 결코 하나님의 낙원을 보지 못할 것이다. 낮 동안에 일하고 세월을 아끼라. 그리고 불멸의 영광의 면류관을 얻어라. 그대 자신과 그대의 가정을 구원하라. 영혼의 구원이 귀중하기 때문이다.

비 성서적인 결혼

우리는 결혼 문제에 대한 열광이 임박한 그리스도의 오심의 징조 중 하나가 되어 있는 마지막 날에 살고 있다. 하나님은 이 문제에 있어서 의논의 대상이 되고 있지 않다. 변화되지 못한 마음의 충동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신앙과 의무와 원칙이 희생된다. 두 사람의 결합을 과시하거나 지나치게 경축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504 행복한 결과를 가져오고, 하나님의 인정을 받으며 보다 나은 입장에서 두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결혼은 백쌍 중 하나도 없다. 불행한 결혼의 잘못된 결과들은 부지기수이다. 그들은 충동에 의해 맺어진다. 그 문제에 대한 솔직한 검토는 거의 고려되지 않고 경험있는 자들과의 의논은 낡은 사고 방식으로 간주된다.

충동과 성화되지 못한 정욕이 순결한 사랑의 자리를 차지한다.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결혼 관계에 들어감으로써 그들 스스로의 영혼을 위태롭게 하고 하나님의 저주를 그들에게 초래한다. 나는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어떤 자들이 불신자들과 결혼함으로 큰 실수들을 범한 경우들을 보았다. 그들은 불신자 쪽에서 진리를 받아들일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목적이 이루어진 후에는 그가 전보다 더 멀리 진리에서 떠나간다. 그리고 믿는 쪽을 믿음에서 떠나가게 하고자 원수는 교묘한 활동과 끈질긴 노력을 시작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를 불신과 밀접히 관련시켰기 때문에 진리에 대한 관심과 확신을 잃어가고 있다. 그들은 의심과 의문과 불신의 공기를 호흡한다. 그들은 불신을 보고 듣고, 마침내는 그것을 소중하게 간직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영향을 저항하기 위해 용기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그들의 믿음은 모르는 사이에 침해를 당하고 마침내 파괴된다. 이와같이 사단은 그의 계획에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자기의 대리자들을 통하여 너무도 조용하게 활동해 왔기 때문에 믿는 자들이 어디로 떠내려가고 있는지조차 생각하기 전에 믿음과 진리의 장벽들은 제거되어 버렸다.

세속적인 결연을 이루는 것은 위험하다. 사단은 많은 젊은 남녀들이 결혼으로 그들의 신앙적 경험과 유위성(有爲性)의 역사를 종결짓는 것을 목격하게 될 시간을 잘 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찾아갈 길을 잃어버렸다. 그들은 한 동안 그리스도인의 생애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모든 노력은 견고한 반대 세력의 저항에 부딪히게 된다. 한때는 그들의 믿음과 소망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그들에게 하나의 특권이요 기쁨이었다. 505 그러나 그들과 운명을 같이하게 된 자가 그것에 대하여 아무런 흥미도 갖고 있지 않는 것을 알고서는 그 문제를 마지못해 거론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귀중한 진리를 믿는 믿음은 마음속에서 사라지고 사단이 교묘하게 회의심의 천을 그들 주변에서 짜게 된다.

합법적인 것일지라도 극단으로 치우치면 심각한 죄가 된다. 진리를 공언하는 자들이 불신자들과 결혼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짓밟는다. 그들은 그분의 은총을 잃어버리고 회개해야 할 쓰라린 일을 저지른다. 불신자가 탁월한 도덕적 품성을 소유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가 지금까지 하나님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고, 그처럼 큰 구원을 등한히 해 왔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런 연합을 이루어서는 안된다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그 불신자의 품성은 예수께서 꼭 필요한 것이 “한 가지가 부족하다”고 말씀하신 그 젊은이의 품성과 유사할 수 있다.

불신자가 종교에 호감을 가지고 있고 그가 그리스도인이 아니라는 한 가지 외에는 배우자로서 요망되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호소하는 일이 간혹 있다. 신자 쪽에서 조금만 판단을 잘하면 불신자와 일생을 연합하는 것이 온당하지 않음을 알 수 있건만, 십중팔구의 경우는 감정이 승리한다. 영적 타락은 결혼 서약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신앙적 열성은 시들어지고 보루는 하나씩 차례로 무너져 마침내 두 사람은 사단의 검은 깃발 아래 나란히 서게 된다. 피로연에서까지도 세상의 정신이 양심과 믿음과 진리에 대하여 승리를 거둔다. 새 가정에서는 기도의 시간이 존중되지 않는다. 신랑과 신부는 서로를 택하였으며 예수님을 잊어버렸다.

처음에는 불신자가 새 관계에서 반대의 표를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성경 진리에 관한 주제가 주의와 고려의 대상으로 제시되면 즉시 감정을 나타낸다. “당신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결혼했소. 나는 방해받고 싶지 않소. 506 이제부터는 당신의 독특한 견해에 관한 대화가 금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 주시오.” 신자가 만일 그의 믿음에 관하여 어떤 특별한 열성을 나타내게 되면, 그것이 그리스도인 경험에 관심이 없는 자에게 대한 불친절처럼 보일 수도 있다.

믿는 자는 그가 선택한 배우자에게 무엇인가를 양보해야 한다는 판단을 내린다. 사교적·세속적 오락들이 제공된다. 처음에는 그렇게 함으로써 감정의 저항이 크게 나타난다. 그러나 진리에 대한 관심이 차츰 적어지고 믿음이 의심과 불신으로 바뀌어진다. 한 때 확고하고 양심적인 신자요, 헌신적인 그리스도의 추종자였던 사람이 지금처럼 회의적이요, 우유부단한 사람이 될 줄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아, 그것은 현명하지 못한 결혼에서 초래된 변화가 아닌가!

신앙의 건전한 원칙을 시험하는 어려운 처지에 놓일 때 모든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본받을 만한 확고한 자세로 그는 솔직하게 말해야 한다. “나는 양심적인 그리스도인이다. 나는 주일 중 일곱째 날이 성경상 안식일인 것을 믿는다. 우리의 믿음과 원칙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그런 종류의 것이다. 우리는 함께 행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내가 만일 하나님의 뜻에 대하여 더욱 완전한 지식을 얻기 위해 계속 나아갈 것 같으면 나는 점점 더 세상과는 달라져야 하고 그리스도와 같은 모습으로 동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이 계속해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아름다움을 보지 못하고 진리에 대한 사랑을 깨닫지 못한다면 당신은 내가 사랑할 수 없는 세상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나는 당신이 사랑할 수 없는 하나님께 속한 것을 사랑할 것이다. 신령한 것들은 영적으로 분별된다. 영적인 식별력이 없이는 당신이 내게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볼 수가 없고 내가 섬기는 주님께 대한 나의 책임을 깨달을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내가 신앙적인 의무 때문에 당신을 등한히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당신은 행복하지 못할 것이며, 내가 하나님께 바치는 애정 때문에 질투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신앙적인 신조 안에서 혼자 있겠다. 당신의 견해가 바뀌어질 때, 당신의 마음이 하나님의 요구에 반응하게 될 때, 그리고 당신이 나의 구주를 사랑하기 위해 배우게 될 그 때에, 우리의 관계는 새로워질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신자는 그의 양심의 지시대로 그리스도를 위하여 희생하게 된다. 507 이것은 그가 모험을 하여 잃어버리기에는 영생을 너무도 값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예수님보다는 세상을 택하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멀어지게 하는 자와 생애의 관심을 함께 하기보다는 결혼하지 않고 지내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신자들에게 애정을 주는 위험은 깨닫지 못한다. 젊은 마음에는 결혼이 로맨스로 옷 입혀져 있다. 그러므로 상상 속에 숨겨져 있는 이런 모습을 벗겨 버리고 결혼 서약에 따르는 무거운 책임감을 마음에 새겨 주는 일은 어렵다. 이 서약은 죽음의 손 이외는 결코 갈라놓을 수 없는 띠로써 두 사람의 운명을 묶어 놓는다.

영광과 존귀와 불멸과 영생을 구하고 있는 자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군사로 가담하기를 거부하는 자와 연합을 이룰 수 있을까? 그리스도를 그대의 주인으로 택하여 모든 일에 그분께 순종하노라고 공언하는 그대가 흑암의 세력의 왕에게 지배를 받고 있는 자와 그대의 관심을 나누어 가질 수 있겠는가?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그러나 이 얼마나 이상한 모습인가! 매우 밀접하게 결합한 사람들이 하나는 신앙에 전념하고 다른 하나는 무관심하고 부주의하다. 한 사람은 영생으로 가는 길을 찾고 있을 때, 다른 하나는 죽음으로 가는 넓은 길을 걷고 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과 결혼한 결과로 그리스도와 하늘을 희생했다. 죽을 수밖에 없는 가련한 사람들과의 교제를 더 좋아할만큼 그리스도의 사랑과 친교의 가치가 그들에게는 그렇게도 하잘 것 없는 것일까? 귀하신 구주를 사랑하지 않는 자를 위해 하늘의 기쁨을 즐겨 희생할 만큼 그들에게는 하늘이 그처럼 사소하게 평가된단 말인가?

결혼 생활의 행복과 번영은 양편의 연합에 좌우된다. 육신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마음에 동화된 마음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겠는가? 한 사람은 육신에 씨를 뿌리고, 마음의 충동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반면 다른 한 사람은 성령의 씨를 뿌리고, 이기심을 억제하고 성향을 극복하며, 그가 종이 된 것으로 공언하는 그 주인에게 순종하는 생애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508 그러므로 거기에는 취향과 성향과 목적에 영구적인 차이가 있다. 만일 신자가 그의 확고한 원칙의 고수를 통하여 회개하지 않은 자를 구원하지 못할 것 같으면 너무도 흔히 보는 바와 같이 그는 용기를 잃고 하늘과 연결되지 않는 가련한 동료를 위하여 그의 신앙의 원칙들을 팔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다른 민족들과 결혼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하셨다. 이 금지는 히브리인들이 우상숭배자들과 결혼하지 못하게 하고 이교도의 가족들과 관계를 맺지 못하게 하기 위해 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당시의 이교도들은, 진리의 빛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끈덕지게 거부하는 이 시대의 회개하지 않는 자들보다는 훨씬 더 유리한 상태에 있었다. 오늘날의 죄인은 당시의 이교도보다 훨씬 더 죄가 많다. 왜냐하면 복음의 빛이 그의 주변을 온통 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양심을 범하고 고의적으로 하나님의 원수가 된다. 이러한 결혼을 금하도록 하나님이 금하신 이유는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고대 이스라엘 가운데서 하나님이 금지하신 것을 무시하고자 한 자들은 신앙의 원칙들을 희생하고 그렇게 했다. 솔로몬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라. 그의 처들이 그의 마음을 그의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가게 했다.

가난한 주님의 백성들

나는 배틀크릭 밖에 사는 우리 백성들이 사업의 중심부에 있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걱정과 부담을 식별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스스로 부양 능력이 없는 교인들이 우리 기관들에서 일 자리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배틀크릭으로 가도록 허락한다. 이 사람들은 먼저 편지를 써서 그들을 위한 취직 자리가 있는지를 확인하지 않고, 교회로 쇄도해 들어가 신청서를 낼 때에 이미 필요 이상의 일꾼들이 채용이 되어 있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그들 자신과 마찬가지로 빈곤한 자들임을 발견하게 된다. 그들은 동정심으로 채용되어 아직까지 고용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기관들에 대하여 가장 큰 봉사를 하기 때문이 아니고 너무도 가난하기 때문이다.

509 이 기관들의 성장을 목격한 가족들이 배틀크릭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은 그 기관들에서 자리를 차지할 필요와 자격이 있다. 그러나 밖에서 온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채용되지 않으면 고통을 당할 것이기 때문에 그들이 그 자리를 얻을 수가 없다. 이 일은 교회와 이 기관들이 이 모든 상황들을 어떻게 지혜롭게 처리하여 한 사람도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고 모두에게 자비를 나타낼 것인지를 깨닫게 하는데 어려운 부담을 준다. 우리 기관들은 이 경우에 도와주고자 노력함으로써 운영 손실을 보게 된다. 왜냐하면 빈번히 신청자들의 건강이 좋지 못함으로 신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자리가 능력 있고 유능한 일꾼들로 채워진다면 하나님의 사업에는 꽤 많은 돈이 저축될 것이다.

각 교회가 그들 자신의 가난한 자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그러나 많은 이기적인 사람들은 그 가난한 교인들을 배틀크릭으로 이사하게 하는 것을 만족하게 생각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그 사람들의 생계를 도와주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이다. 배틀크릭 교회는 해마다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들, 곧 그의 그 가족들이 자선 행위를 통하여 지원받지 않으면 고통 당할 수밖에 없는 자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100불에서 500불까지 사용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교회가 그들 중에 있는 가난한 자들의 생필품 때문에 고생하도록 허용하는 것을 기뻐하실 수 없다. 그러므로 사업의 중심부에 있는 자들의 자금이 계속적으로 지출된다.

우리의 형제들은 가난한 자들을 자기 고장에 머물러 있게 하고 이미 배틀크릭에 와 있는 자들은 교회의 도움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 그들은 가난한 자들에게 일자리를 주어서 그들이 자신들을 돕게 함으로 지금 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일을 할 수가 있다. 그 사람들을 큰 사업의 중심부에 보내서 이 무능한 계층의 일꾼들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이 부담을 갖게 하는 것보다는 그대들의 세속적인 업무에 그들을 채용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나의 형제들이여, 생애의 통속적인 업무에서 호구지책을 할 수 없을 만큼 무능한 자들이 책임 있는 위치를 얻겠다고 몰려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들이 있는 바로 그 곳에서 그들의 능력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배울 필요가 있는 젊은이들과 남녀들이 있다. 510 이것은 달가운 의무가 아니다. 그러나 모든 교회는 교인 개개인에게 대한 책임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살고 있는 시골에서 생계를 꾸려나갈 수 없는 계층의 사람들을 배틀크릭으로 이사해 가도록 허락하지 않아야 한다. 시골에 있는 형제들은 농장을 소유하고 그들 스스로 생계를 꾸려 갈 수 있다. 그러므로 가난한 자들이, 교회와 기관들을 도와주는 대신에 그들을 도와주기 위해 자금이 금고에서 끊임없이 지출되어야 하는 배틀크릭으로 오게 하는 것보다는 시골에서 생계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다. 도시에 사는 자들은 거의 모든 식료품을 사야 하는데, 가난한 자들을 돌보기 위해 또 무엇인가를 희생해야 한다.

작은 교회에 있는 형제들이여, 만일 하나님께서 낙심중에 있는 자들을 위로하고, 병든 자들을 방문하고,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일을 통하여 그분의 가난한 백성들을 돌아보는 사업을 그대들에게 맡겼다면 이 사업의 모든 축복을 배틀크릭 교회가 갖기를 원할 만큼 관대해지지 말라. 그대들도 가난한 자들을 돌보고, 고통중에 있는 자들을 위로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을 정당하게 갈망할 수 있다.

배틀크릭으로 오도록 허용된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하여 마련된 자선 자금이 있어야 한다. 해마다 위생병원은 자선 대상의 환자들에게 수천불의 돈을 지불한다. 그러나 누가 그 기관에 지워지는 큰 부담을 깨닫고 있는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병이 날 때 어떻게 간호를 받을 것인가에 대하여 위생병원이 몇 달 동안 구제와 귀중한 경험을 제공한 후에 교회의 녹명책에 이름이 있는 자들은 아무도 해마다 질병으로 고통을 받도록 버려져서는 안 된다. 모든 교회는 귀중한 그들 자신의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들을 돌보는 것이 그들에게 지워진 성경상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하나님의 귀중한 자녀가 위생병원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그의 비용에 대하여 적은 액수 밖에는 지불할 수 없을 경우에는 교회가 귀중한 한 부분을 담당하여 그 금액을 충당해 주도록 하라. 어떤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 아무것도 지불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의 이기심 때문에 그들이 고통받도록 하지 말라. 그들을 위생병원으로 보내되, 그들의 비용을 지불하겠다는 그대들의 보증서와 돈을 그들과 함께 보내라. 이렇게 함으로써 그대들은 귀중한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것은 그런 기관의 운영에 무엇인가 희생을 하게 하므로 아무런 대가 없이 병자를 취급하도록 요구되지 않아야 한다. 511 그 기관이 자선 대상의 환자들을 위해 쓴 금액이 환불된다면 지금의 난처한 상황을 해결하는 길이 크게 열리게 될 것이다.

형제들이여, 가난한 자들에 대한 그대들의 짐을 배틀크릭에 있는 사람들과 기관들에게 지우지 말고, 당당하게 그 일에 다가가서 그대들의 의무를 다하라. 그대들의 집이나 의복 가운데 어떤 것을 희생해서 가련한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돈을 안전한 장소에 두도록 하라. 그대들의 십일조와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 헌금을 줄이지 말고 더 늘이도록 하라.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부양하기 위해 재물을 하늘에서 쏟아주시겠다고 제안하지 않으시고, 당신의 소유물을 대리자들의 손에 맡기셨다. 그들은 그분의 성도들의 모습 속에서 그리스도를 알아봐야 한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분의 고통받는 자녀들을 위해 하는 것은 그분을 위해 하는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관심을 고통받는 인류에 대한 관심과 동일시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젊은이들에게 쓸데 없는 장신구들과 여러 가지 의복들에 대하여 스스로를 부인하고, 비록 그것들이 불과 몇 푼 안되는 것일지라도 자선 상자에 그 돈을 넣도록 요구하신다. 그분은 또한 성숙한 연령에 이른 사람들이 금 시계나 줄, 혹은 어떤 값진 가구들을 살펴보고 있을 때 그 동작을 멈추고 자문해 보도록 요구하신다. 없어도 괜찮은 것들을 위해, 혹은 더 싼 물건으로도 우리의 목적을 그대로 이룰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많은 돈을 쓰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 그대 스스로를 부인하고, 그대들을 위해 가난하게 되신 예수님을 위해 십자가를 높이 들므로 그대들은 그들 가운데 있는 가난한 자들의 고통을 제거해 주는 일에 많은 공헌을 할 수가 있다. 그대들의 주님이시요 주인이신 분의 모본을 이와같이 본받음으로써 그대들은 그분의 인정과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배틀크릭의 하나님 사업

배틀크릭으로 온 많은 사람들은 짐을 지기 위한 목적으로 오지 않았다. 그들은 이곳 사업의 번영을 위해 어떤 특별한 염려를 느끼기 때문에서가 아니고 그들 자신의 이익 때문에 왔다. 그들이 스스로 유리해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512 그들은 스스로가 어떤 책임을 지지 않고, 이곳에 있는 기관들로부터 주어질 이익을 얻고자 희망한다.

스스로를 유익되게 하기 위하여 보다 유리한 기회를 포착하고자 배틀크릭에 정착한 어떤 사람들은 이기심의 죄를 짓고 외지에서 온 우리 형제들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사기까지도 한다. 만일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면 우리의 기관들은 그들을 받아들여야 하며, 그 기관들을 세우는 데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그들 속에 이기적인 관심만을 간직하고 있는 그러한 사람들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배틀크릭으로 온 많은 사람들은 신앙적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아무런 힘이 되지 않는다. 내심으로 그들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과 같다. 그러므로 어떤 유리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들은 악인들의 본을 따를 것이다. 사실 그들의 부정한 거래는 일반적으로 형제들의 눈에 감추어질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행동을 주시하시고 마침내 그들의 행위대로 갚아 주실 것이다.

배틀크릭에 오래 있은, 책임 있는 자들이 되었어야 할 어떤 사람들은 이름만으로 책임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우리 기관의 보호자들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은 그 기관들에 대한 특별한 관심도 그것들에 대한 책임감도 갖고 있지 않음을 보여 준다. 그들의 생각들은 그들 스스로에게 집중되어 있다. 만일 우리가 그들의 행위로 그들을 판단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에게 세속적인 유익이 주어지지 않는 한 그들 자신의 능력이 너무도 귀중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기관들을 위하여 발휘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결론지을 수밖에 없다. 이 사람들은 요새를 지키기를 등한히 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그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고 그들이 자기 보호에 전념하고, 육신적 안락의 요람 속에서 잠자는 데 만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아를 기쁘게 하고 유익되게 하는 것을 생애의 목표와 목적으로 삼는 자들은 이 주요한 위치에 남아 있어서는 안된다. 그들은 여기에 있을 권리가 없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진로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주님의 가난한 백성들을 등한히 하고, 과부와 고아들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이런 경우를 자기 자신의 처지로 여겨 사람과 사람 사이에 공의와 공평을 실천하고자 노력하지 않는 자들은, 그분의 성도들의 모습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를 등한히 하는 죄를 범한다. 513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들이알지 못하는 사업을 찾아나서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책임감을 느끼지 않고 정의를 옹호하기 위한 노력도 하지 않는다. 위대한 사업의 중심부에서 하나님의 사업의 이익을 옹호하기 위한 가장 열렬한 경계가 나타나지 않으면 교회는 다른 교단들의 교회들처럼 타락할 것이다.

배틀크릭에 사는 모든 사람이 어떤 형제에게 죄를 용납한다면 하나님께 답변해야 할 무서운 심판 재료를 갖게 될 것이다. 무관심과 졸음과 냉담이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의 특징이 되었으며, 교만이 꾸준히 증가하는 중에 하나님의 영의 경고를 무시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분의 백성 둘레에 마련해 놓은 장벽들은 무너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과거에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신 길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옛길을 물어서 특별한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의 위치를 옹호하는 대신에 세상과 손을 잡았다. 그 상황에서 가장 놀라운 특징은 간언과 호소와 견책을 통한 경고의 음성이 들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회가 세속의 길로 신속히 빠져 들어가고 있는데도 하나님의 백성들의 눈은 소경이 된 것 같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기관들과 교회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하여 목석같은 사람들을 원하지 않으시고, 살아 있고, 활동하는 사람들, 능력과 민감한 지각을 가진 사람들, 눈을 가지고 보기 위하여 뜨고 있는 사람들, 하나님의 영의 감화에 영향을 받기 쉬운 사람들을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배틀크릭에 있는 당신의 사업의 이익을 옹호하는 일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엄격한 책임을 지우신다.

배틀크릭에는 책망에 완전히 승복하지 않은 몇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가 택한 길을 따랐다. 그들은 언제나,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정의를 옹호하고 잘못을 책망하기 위하여 굳게 서 온 자들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쳐 왔다. 이곳으로 오는 개인들과 셋방살이나 하숙생으로서 그들과 접촉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 사람들의 영향은 매우 좋지 않다. 그들은 새로 온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의 영의 증언들에 관하여 의문과 의심으로 가득 채운다. 514 그들은 증언들에 대하여 거짓된 해석을 하고, 지도적인 사람들을 하나님께 헌신하도록 하고 교회의 소리를 듣게 하는 대신에, 그 사람들을 독자적인 사람이 되게 하여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판단에 유의하지 않도록 가르친다. 이 계층의 영향은 비밀리에 작용해 왔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위해(危害)를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스스로 헌신하지 않고, 교만하고, 반역적인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이끈다. 그 유독한 공기는 헌신하지 못한 사람들로부터 흡입된다. 영혼들의 피가 그런 사람들의 옷에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마지막 결정의 날에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고 그들에게 말씀하실 것이다. 그들은 깜짝 놀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공언한 그리스도인 생애는 속임, 곧 사기였다.

만일 배틀크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준 빛에 진실하고, 교회의 이익에 진실하고, 그리스도께서 생명을 바친 영혼들의 가치를 느꼈다면, 다른 감화력이 발휘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대부분 이스라엘 백성의 경험이 반복되는 것을 본다. 백성들이 시내산에 서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을 때 그들은 그분의 거룩한 임재에 너무도 강한 인상을 받았기 때문에 두려움으로 물러서서 모세에게 부르짖었다.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그곳 산 앞에서 그들은 하나님께 충성하겠다고 엄숙히 서약했다. 그러나 뇌성과 나팔 소리와 여호와의 음성이 그치자마자 그들은 우상 앞에 무릎을 꿇었다. 그들의 지도자는 그들의 눈 앞에서 불려가 짙은 구름 속에 싸여 하나님과 대화하고 있었던 것이다.

모세의 부재시에 백성들을 돌볼 엄숙한 책임을 지고 남아 있게 된 모세의 동료는 모세가 그들을 떠난 것을 원망하고 애굽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욕망을 나타내는 소리를 들었다. 515 그러나 그는 백성들의 감정을 상하게 할까 두려워서 침묵을 지켰다. 그는 하나님을 위하여 담대하게 일어서지 않고 백성들을 기쁘게 하고자 금송아지를 만들었다. 그는 악이 시작될 때까지 졸고 있었던 것 같다. 반역적인 말이 처음 나왔을 때 아론은 그것을 제지했어야 했다. 그러나 그는 백성들의 감정이 상할 것을 너무 두려워했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그들과 연합하였고, 그들이 경배할 금송아지를 만드는 데 설득당하였다.

목사들은 충성된 파수꾼이 되어 악을 보고 백성들을 경고해야 한다. 그들의 위험을 끊임없이 그들 앞에 제시하고 그것들을 마음에 새겨주어야 한다. 디모데에게 주어진 권면은,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는 것이었다.

하나님이 전혀 상관하지 않은 결혼 관계가 배틀크릭에서 이루어졌다. 결혼들이 어떤 경우에는 구색이 잘 맞지 않게 이루어지고 다른 경우에는 미숙한 상태로 이루어졌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와 같은 상태가 그분께서 두 번째 나타나시기 전에 존재할 것이라고 우리에게 경고하셨다. 그것은 마지막 날의 징조들 중 하나가 된다. 동일한 상태가 홍수 전에 있었다. 사람들의 마음이 결혼 문제에 매혹되었다. 그처럼 많은 불확실과 그처럼 큰 위험이 있는 때에, 비록 양편이 피차 간에 완전히 적합할지라도 우리가 큰 과시나 전시를 해야 할 이유는 없다. 시험에 의해 평가되어야 할 것만 남아 있다.

개혁자라고 공언하는 자들, 곧 검소한 생활을 하는 자들이 세속적으로 부한 자들의 관습과 풍조를 그대로 흉내낼 때 우리의 믿음은 비난거리가 된다. 하나님이 경고의 말씀을 준 몇 사람들이 있지만 그 말씀이 그들을 멈추어 서게 했는가? 그렇지 않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매혹시키는 사단의 능력이 그들에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배틀크릭에 있는 어떤 사람들은 이 얼빠진 자들이 그들 자신의 판단을 따르도록 영향을 마쳤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유위성(有爲性)이 불구가 되게 하고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을 초래하였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품성의 힘을 계발시키기를 원하신다. 기회주의자에 불과한 자들은 얼마 후에 풍성한 보상을 받을 자들이 아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일하는 자들이 예민한 감정과 명민한 지각을 가진 사람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먹는 데 절제해야 한다. 풍부하고 사치스런 음식물은 그들의 식탁 위에서 발견되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두뇌가 끊임없이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으면서 육체적 운동이 부족할 때에는 소식을 하되 평범한 음식에서도 그렇게 해야 한다. 516 다니엘의 명석한 정신, 목적의 확고함, 지식을 얻는 데 나타난 그의 지적인 힘은 그의 기도 생활과 관련하여 주로 그의 간소한 식생활에 의한 것이었다.

엘리는 착한 사람이었고, 도덕적으로 순결했다. 그러나 그는 너무도 관용적이었다. 그는 그의 품성에 있는 약점들을 강화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을 초래하였다. 그는 어떤 사람의 감정을 상하기를 원치 않았고 죄를 책망하고 견책할 도덕적 용기를 갖지 못했다. 그의 아들들은 부도덕한 자들이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을 책임 있는 위치에서 쫓아내지 않았다. 이 아들들은 하나님의 집을 더럽혔다. 그는 이 사실을 알았고 그것 때문에 슬퍼했다. 그는 순결과 의를 사랑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악을 억누르기에 충분한 도덕적 힘을 소유하지 못했다. 그는 평화와 조화를 사랑했고, 불순과 범죄에 대하여 점점 무감각해졌다. 그러나 위대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문제를 직접 취급하신다. 한 어린이를 도구로 사용하여 그에게 책망이 주어질 때 그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그에게 합당하다고 느낀다. 그는 하나님의 기별자, 사무엘에 대하여 어떤 분노도 보이지 않는다. 그는 여전히 그를 사랑한다. 그는 자기 자신을 책망한다.

범죄한 엘리의 아들들은 전쟁에서 죽임을 당했다. 그는 그의 아들들이 죽임을 당했다는 말을 듣고 견딜 수가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궤를 빼았겼다는 소식에는 견딜 수가 없었다. 그는 의를 위하여 굳게 서고 악을 저항하는 일을 하지 못한 태만의 죄가 마침내 이스라엘의 능력과 영광을 박탈했다는 것을 알았다. 창백한 죽음의 빛이 그의 얼굴을 덮었고 그는 뒤로 넘어져 죽었다.

우리는 여기에서 젊은이들의 부모와 보호자들을 위한, 그리고 하나님의 사업에 봉사하는 자들을 위한 어떤 교훈을 얻고 있는가. 사람들이 너무도 용기가 없어서 잘못을 책망하지 못하거나, 가족이나 하나님의 교회를 순결케 하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쏟는 일에 너무도 무관심하거나 너무도 게을러서 자기 스스로의 능력에 짐을 지우지 못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악을 대항하고 저지하지 못하면 그들은 그들의 의무를 다하는 일에 등한히 한 결과로 초래되는 악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우리는 견책이나 경고로, 부모나 목사의 권위를 행사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저지했어야 할 악들에 대해서 마치 우리 스스로가 그 범죄의 행위를 한 것처럼 책임이 있다.

517 엘리는 처음에 부드러운 방법으로 악을 저지하고자 시도했을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것이 효력을 거두지 못했다면 그는 가장 단호한 방법으로 잘못을 제압했어야 했다. 비록 그것이 우리를 가까운 친척들로부터 분리시킬지라도 하나님의 명예는 신성하게 지켜져야 한다. 다른 방면에 재능이 많은 사람에게 있는 하나의 결점은 이생에서 그의 유용성을 파괴하고 하나님의 날에,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는 달갑지 않은 말을 듣게 될 것이다.

엘리는 부드럽고, 상냥하고, 친절한 사람이었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그분의 사업의 번영에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기도의 능력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결코 반항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부족한 사람이었다. 그는 죄를 책망하고 죄인에 대하여 공의를 실천하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순결케 하기 위하여 그를 의지할 수 있는 확고한 품성을 갖지 않았다. 그는 올바른 때와 올바른 장소에서 아니라고 말할 용기와 힘을 그의 믿음에 첨가하지 않았다. 죄는 죄이고, 의는 의이다. 경고의 나팔 소리는 울려야 한다. 우리는 몹시 악한 시대에 살고 있다. 모든 의무의 자리에 정신을 바짝 차린 사람들이 있지 아니하면 하나님을 경배하는 일은 타락하게 될 것이다. 지금은 어떤 사람도 이기적인 안락에 열중할 때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들 중 하나도 땅에 떨어져서는 안 된다.

배틀크릭에 있는 어떤 사람들은 증언들을 믿노라고 공언하면서도 그것들을 발로 짓밟고 있다. 그러나 증언들을 관심 있게 읽는 자들도 거기에 유의하는 자들도 별로 없다. 자아 방종과 교만과 허식과 과시가 하나님의 경배에 혼합되어 있다. 그분께서는, 우상들을 세우고 가증한 것들이 들어올 때 나팔소리처럼 음성을 높여 백성들에게 그들의 범죄를,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를 보여줌으로 활동할 용감한 사람들을 원하신다.

사무엘이, 비록 청년의 때이었지만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시작하자마자 그는 금식과 기도와 하나님 앞에서의 깊은 겸비를 위하여 백성들을 불러 모았다. 그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엄숙한 증언을 전달했다. 그들은 사무엘에게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부르짖는 일을 그치지 말아달라고 간청했다. 518 그들의 원수들은 전쟁터에서 그들을 만나기 위해 일어섰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기도를 들어주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일하셨고, 승리는 이스라엘에게로 돌아갔다.

배틀크릭에는 이루어져야 할 큰 사업이 있다. 의무들의 태만이 있었고 중요한 신임들이 배반되었다. 하나님의 사업에 아무런 힘을 더해 주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소유한 적은 재물들을 자기 수중으로 모아들이기 위하여 끊임없이 일함으로써 하나님의 재물을 도둑질하는 사람들이 이곳으로 왔다. 그들의 마음에 있는 천성적인 이기심은 다른 사람들의 불리(不利)로 자신들이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나타난다. 그들은 속인의 표준에 이를 때까지 그렇게 해 왔다. 그러므로 그들의 행동 방식과 세상의 행동 방식과는 다를 바가 없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백성들은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이 져야 할 책임보다 더 큰 책임들이 있다. 이곳에 거주하고자 선택하는 모든 사람은 단순히 그들 자신의 편의와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한 목적으로 그렇게 해야 한다. 그들은 무거운 짐들을 져야 할 장소와 시간에 그렇게 할 충분한 준비를 갖추어야 하고, 자아 희생의 헌신으로 하나님께서 그들 사이에 존재케 하신 기관들을 지원해야 한다. 이 길을 따르기를 원치 않는 자들은 감당하기에 그다지 무겁지 않은 짐들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개인의 노력이 그처럼 많이 필요되는 이 중요한 직분에 모두가 단호하게 그들의 몫을 담당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주인의 사업에서 한 영혼의 손실도 당하지 않도록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복음의 표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이익을 위한 이기적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동료들에게 축복이 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기를 소홀히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게으른 자들을 당신의 포도원에 들이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분은 모든 사람이 현실과 영원을 위해 일하기를 요구하신다.

재능의 계발

519 하나님은 계발이 당신을 따르는 모든 자들의 평생 과업이 되고 그것이 바른 경험에 의하여 지도되고 통제되도록 의도하신다. 진실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복리를 위하여 자기 자신의 이익을 즐겨 희생하고 자기 스스로를 마음 상한 자들과 하나로 묶는 자이다. 생의 참 목적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되지 못했고, 간직된 오류들 때문에 그들의 생애에서 진실하고 실제적인 것들이 희생된다.

네로와 씨저는 세상에서 위대한 사람들로 인정을 받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그렇게 여기셨던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들은 인류의 위대한 중심이 되시는 분과 산 믿음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그들은 세상에 있었고, 세상의 사람들처럼 먹고, 마시고, 잠을 잤다. 그러나 그들은 잔인성에 있어서 사단적이었다. 이 인간 괴물들이 가는 곳은 어디나 유혈과 파괴가 그들의 길을 특징지었다. 그들은 살아 있는 동안 세상에 의하여 칭송을 받았으나 그들이 땅속으로 들어가자 세상은 기뻐했다. 이 사람들의 생애와는 다른 것이 루터의 생애이다. 그는 왕자로 태어나지 않았고, 그는 왕관을 쓰지 않았다. 수도원의 작은 방에서 그의 음성이 들렸고 그의 감화력이 느껴졌다. 그는 사람들의 복리를 위하여 작용된 자비심 많은 마음을 가졌다. 그는 진리와 의를 위하여 용감하게 서서 세상의 반대를 대항했으므로 그의 동료 인간들에게 유익이 될 수 있었다.

지성만으로는 하나님의 표준에 일치된 사람을 만들지 못한다. 만일 하나님의 영에 의하여 거룩해지고 지배를 받게 되면 지성에는 힘이 있다. 지성은 부와 육체적 힘보다 월등하다. 그러나 사람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이 계발되어야 한다. 사람이 사람으로 주장해야 할 권리는 그의 지성이 이룩한 바를 활용함으로써 결정된다. 바이런은 지적인 창안과 사상의 깊이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표준에 일치된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사단의 대리인이었다. 그의 열정은 격렬했고 걷잡을 수 없었다. 그는 생애를 통하여 타락의 결실을 맺게 된 씨를 뿌리고 있었다. 그의 평생 과업이 덕성의 표준을 저하시켰다. 이 사람은 세상의 유명한 사람들 중 하나였다. 520 그러나 주께서는 그를 하나의 인간으로 인정하지 않으시고 다만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재능을 남용한 사람으로 인정하실 것이다. 회의론자인 기본(Gibbon)과 하나님께서 위대한 정신들을 준 많은 사람들, 그리고 세상이 위인들로 부른 자들이 사단의 깃발 아래 모여서 진리를 왜곡시키고 사람들의 영혼을 파멸시키는 데 하나님의 은사들을 사용했다. 위대한 지성이 부덕의 종이 될 때, 그것을 소유한 자와 그의 영향권 안에 들어오는 모든 자에게 저주가 된다.

인류를 축복하는 것은 영적 생명이다. 사람이 하나님과 조화를 이루려면 힘을 얻기 위하여 끊임없이 그분께 의존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그리스도인 품성의 완전에 이르고 하나님의 뜻과 일치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평생 과업이다. 지상에서 시작된 노력은 영원을 통하여 계속될 것이다.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표준은 그 본래 최고의 의미에까지 향상되므로 만일 하나님께서 주신 인품을 따라 행동할 것 같으면 그는 이 세상에서 행복을 증진시킬 것이며, 그것은 장차 올 생애에서 영광과 영원한 상급으로 이끌 것이다.

인간 가족의 구성원들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해 그들의 재능들을 다른 사람들의 복리를 위하여 사용할 때만 그들은 남녀의 이름에 합당한 자격을 얻게 된다. 그리스도의 생애가 하나의 모본으로 우리 앞에 제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과 밀접하게 연합되는 것은 자비의 천사들처럼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하여 봉사할 때이다. 가정들을 행복하게 하고 사회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그리스도교의 특성이다. 불목과 이기심과 다툼은 그리스도의 진실한 정신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 남녀들에게서 제거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에 참예한 자들은 인류를 복되게 하려고 노력함에 있어서 그들의 감화력과 사업에 제한이 있다고 생각할 권리가 없다. 그리스도께서 타락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당신의 활동에 지치셨던가? 우리의 사업은 계속적이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주께서 우리의 갑옷을 당신의 발 앞에 내려 놓으라고 명령하실 때까지 해야 할 일을 찾을 것이다. 하나님은 도덕적 통치자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다리고, 그분의 뜻에 굴복하고,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 즐겨 우리의 의무에 뛰어들고자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521 천사들은 구원의 계획에 따라 인류를 건져내기 위하여 밤낮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사람은 하나님을 최고로 사랑하되, 그의 온 힘과 마음과 능력을 다하고 그의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이것은 그가 자기 자신을 부인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말씀하셨다.

자기 부인(自己否認)은 감정이 앞설 때 정신을 다스리고, 비난하고 흠 잡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유혹을 물리치고, 우둔하고 행동이 가혹하고 거친 아이에 대하여 인내하고, 다른 사람들이 실패할 때 의무의 자리에 서고, 할 수 있을 때는 언제, 어디서나 책임을 지되, 칭찬이나 방침 때문이 아니라, 불굴의 충성심으로 이루어야 할 사업을 그대에게 주신 주님을 위하여 지고, 그대 자신을 찬양할 수 있을 때 침묵을 지키고 다른 사람들의 입술이 그대를 찬양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 부정은 성향이 그대 자신을 섬기고 기쁘게 하고자 하는 곳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다. 비록 동료들이 그대의 노력을 결코 알아주지 않거나 거기에 대한 신임을 주지 않을지라도 그대는 계속해서 일해야 한다.

그대가 받아들인 진리가 그대에게 하나의 확고한 원칙이 되어 있는지를 주의 깊이 살펴보고 확인하라. 기도의 골방을 떠날 때 그대는 그리스도를 함께 모시고 가는가? 그대의 신앙이 그대의 입술의 문을 지키고 있는가? 그대의 마음은 그대 자신의 가정 밖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동정과 사랑으로 이끌리고 있는가? 그대는 성경의 진리를 더욱 분명히 깨달아서 그대의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비취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가? 이 질문들이 그대의 영혼에게 대답될 수 있어야 한다. 그대의 말은 은혜로 고르게 되고 그대의 행실은 그리스도인의 고결을 보여주게 하라.

새해가 시작되었다. 그대의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지난 해의 기록은 어떠했는가? 그대의 하늘 기록은 어떠한가? 나는 하나님께 조건 없이 굴복하도록 그대에게 호소한다. 그대의 마음이 나누어졌는가? 그것을 지금 완전히 주님께 바쳐라. 다가오는 해는 과거의 것과는 다른 생애의 역사를 이루라. 그대의 영혼을 하나님께 낮추라. 52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모든 가식과 허식을 버려라. 그대의 단순하고 순수한 자아를 드러내라.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에 진실하라. 그리고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 도덕적 본성은 끊임없는 경성과 기도로 지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언제나 기억하라. 그대가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있는 한 그대는 안전하다. 그러나 그대의 희생과 고난을 생각하고 그대 자신을 동정하고 위로하기 시작하는 순간 그대는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잃어버리고 큰 위험에 빠지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섭리를 제한하고 자비와 사랑을 그분의 품성에서 분리시킨다. 그들은 하나님의 위대함과 위엄이 그분의 피조물 중 가장 약한 것에는 관심을 갖지 못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매우 중요한 사업에 마음을 쓰고 있는 동안 생애의 보다 적은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기란 인간에게 있어서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의 결합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창조주의 형상으로 이루어진 사람은 보다 큰 책임을 보다 작은 것과 결합시켜야 한다. 그는 압도적으로 중요한 일에는 열중하면서 그의 자녀들이 필요로 하는 교훈을 등한히 할 수도 있다. 사실상 이 의무들이 바로 사회의 기초가 되고 있는데도 그것들이 생애의 보다 적은 의무들로 간주될 수도 있다. 가족과 교회의 행복은 가정의 감화에 달려 있다. 영원한 복리는 이생의 의무를 적절히 이행하는 데 달려 있다. 세상은 위대한 지력을 그들의 가정에 축복이 되게 하는 선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