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4

본문보기

-편제 26 호 - 교회증언

-1장 -

성경 전기

9 성경에 기록된 생애는 실제적 인물들의 확실한 역사이다. 아담으로부터 그 후대를 통하여 사도 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실제로 일어났던 명백하고 꾸밈없는 사실에 대한 서술과 실제 인물들의 진실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영감적인 역사가 선한 사람들의 생애에 있어서 그들의 도덕적 품성을 손상시키는 사실들을 서술하고 있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에게 의구심을 일으키는 주제이다. 불신자들은 큰 만족감으로 이 죄악들을 빙자하여 그 범죄자들을 조롱한다. 영감 받은 기록자들은 인간의 약점과 결함에 대한 기록을 통하여 거룩한 역사의 페이지들이 어두워지지 않도록, 거짓되게 증언하지 않았다. 하나님의 서기관들은 자신의 의도대로 기록하지 아니하고, 성령에 의해 지시되는 대로 기록하였다. 그들은 실제 그대로의 진리를 기록하였으며, 이 엄격하고 말하기 힘든 사실들은 우리의 유한한 마음이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이유 때문에 계시되었다.

진실이 위장되지 아니하고 그 주된 인물들의 죄가 감추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성경의 진실성에 대한 최상의 증거 중 하나이다. 일상 생활에서 일어난 일을 진술하는 것은 쉬운 일이라고 많은 사람들은 주장할 것이다. 그러나 동시대의 사람에 대해 공정한 역사를 기록한다는 것이 인간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은 입증된 사실이다. 우리가 그 내력을 알고 있는 어떤 사람이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정확한 진실에서 벗어나지 않고 기록한다는 것도 그 못지 않게 어려운 일이다. 인간의 마음은 편견에 사로잡히기가 너무 쉬우므로, 어떤 주제를 공평하게 다루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10 회고되는 인물의 결점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거나 그의 덕성이 찬란한 광채를 발하는 것은 기록하는 자가 그에 대해 호감이나 악감의 편견을 가진 대로 되는 것이다. 역사가가 아무리 공평하고자 해도, 진정으로 그렇게 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사실에는 모든 비평가들이 의견을 같이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약점을 초월하는 거룩한 영감은 단순하고 적나라한 진실을 말해 준다. 흠없는 그리스도인들에 대해 얼마나 많은 전기가 쓰여졌는가! 그들은 일상의 가정 생활과 교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흠없는 경건의 모본으로 빛을 발한다. 그들의 성결의 아름다움을 훼손한 흠이 없으며, 그들 역시 인간이 당하는 일반적인 유혹을 받기 쉬운, 진토에 불과한 존재임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줄 아무런 결점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영감의 펜이 그들의 역사를 기록했다면, 그들은 얼마나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을 것인가! 거기에는 인간의 약점, 이기심과의 투쟁, 완고, 교만, 숨겨진 죄악들, 영과 육 사이의 계속적인 싸움들이 계시되었을 것이다. 은밀한 일기에서조차 필자 자신의 죄악적인 행동은 그 책장에 기록되지 않는다. 때때로 죄악과의 투쟁이 기록되기는 하나, 대개는 정의가 승리를 거두었을 때에만 그렇게 된다. 물론 그 기록에 칭찬할 만한 행동과 고상한 노력에 대한 충실한 기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것 역시 필자가 정직하게 그의 생애의 충실한 기록을 남기려는 의도를 가질 때에만 가능하다. 친구들이 살펴볼지도 모르는데, 우리의 결점을 공개한다는 것은 인간적으로 볼 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우리의 훌륭한 성경이 영감 받지 못한 사람들에 의하여 기록되었다면 아주 다른 형태로 제시되었을 것이며, 본성적인 연약함이나 간교한 원수의 유혹과 투쟁하고 있는, 잘못을 많이 저지르는 유한한 인간들이 이를 연구할 때 그들의 용기를 꺾는 그러한 기록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우리는 성경의 역사 속에 주요한 인물들의 신앙 경험에 대한 정확한 기록들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사랑하시고 큰 책임을 맡기신 자들이,오늘날 우리들이 투쟁하고 흔들리고 흔히 잘못을 범하는 것처럼 때때로 유혹에 넘어져서 죄를 범하였다. 11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그들이 자신들의 악한 본성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날 새 힘을 얻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낙담한 우리의 마음에 용기가 된다. 이런 사실을 기억함으로 우리는 스스로의 투쟁을 새롭게 할 준비를 갖추게 된다.

고대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해진 큰 이적들과 그들의 우상숭배와 배은 망덕에 대한 형벌은 물론이요 그들의 불평과 반역적 불만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되어 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예증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불신을 피하고 그분의 진노를 벗어나도록 하나님의 경고로 주어져 있다. 만일 히브리인들의 죄악이 거룩한 기록에서 빠져 버리고 그들의 미덕만이 기록되었다면, 그 역사는 그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그 교훈을 줄 수 없을 것이다.

불신자들과 죄를 사랑하는 자들은 고대에 하나님께서 권위를 부여하신 사람들의 악함을 들어서 자신들의 범죄를 변명한다. 그들은 이 거룩한 사람들이 유혹에 넘어져 죄를 저질렀다면 그들 역시 잘못을 저지른 죄가 있을지라도 놀랄 일이 아니라고 자위하며, 그와 같은 범죄의 실례가 그들 앞에 있으므로 결국 그들은 그렇게 나쁜 존재가 아니라고 암시한다.

공의의 원칙은 거룩한 기록을 읽게 될 모든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사실에 대한 충실한 진술을 요구한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의 증거들을 분별하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그리고 불순종의 형벌에 대하여 교훈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유익과 경고를 위하여 낙원에서의 아담과 하와의 역사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그들의 불순종의 슬픈 결과도 기록되었다. 그 기록은 완전하고 분명하다. 에덴에서 인류에게 주어진 율법은 그 계명을 불순종할 경우에 따르게 될 형벌과 함께 기록되어 있다. 그 후에 유혹과 타락의 이야기가 따르고, 잘못을 범한 우리의 조상들에게 형벌이 가해졌다. 이 실례는 죄의 삯이 사망이라는 것과 하나님의 보응의 공의로움이 결코 허사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과 그분의 계명에 대한 엄격한 존경을 피조물에게서 요구하신다는 것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주기 위하여 주어졌다. 12 율법이 시내산에서 선포되었을 때, 거기에 부수된 형벌은 얼마나 명확하고, 그 계명을 어길 때 따른 징벌은 얼마나 확실하고, 그 사실에 대한 증거에 기록된 각각의 경우는 얼마나 뚜렷했는가!

그 임무에 충실한 영감의 펜은 노아, 롯, 모세, 아브라함, 다윗, 솔로몬을 정복한 죄악들을 우리에게 말해 주며, 엘리야의 강한 정신까지라도 그 두려운 시련의 시간에 유혹에 빠져든 사실을 알려 준다. 요나의 불순종과 이스라엘의 우상숭배가 충실하게 기록되어 있다. 베드로가 그리스도를 부인한 것과 바울과 바나바의 날카로운 대립과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실패와 결함들이 인간의 마음을 들여다보시는 성령에 의해 모두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 믿는 자들의 생애가 그들 뒤에 오는 모든 세대의 교훈이 되게 하기 위한 의도로서, 그 모든 결함과 어리석음이 모두 우리 앞에 펼쳐져 있다. 만일 그들에게 흠이 없었다면 그들은 인간 이상의 존재들이었을 것이며 우리의 죄된 속성으로 그처럼 탁월한 지점에 도달하려 할 때 낙망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투쟁하고 넘어진 것과 다시 용기를 내어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승리한 것을 볼 때, 우리는 용기를 갖게 되고 타락한 속성으로 우리 앞길에 놓인 방해물을 극복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범죄를 형벌하시는 데 성실하시다. 그분은 범죄자를 경고하고, 죄악을 책망하고, 심판을 선고하기 위하여 선지자들을 보내셨다. 어찌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조롱하는 자들이 비웃고 성도들이 유감으로 여길 정도로 그분의 백성들의 죄악을 명백하게 드러내었는가 하고 의심하는 자들은, 그 모든 것이 그들을 교훈하고 그들로 하여금 기록된 악을 피하고 주님만을 섬긴 자들의 의를 본받게 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성경이 우리에게 주는 그러한 교훈을 필요로 한다. 이는 죄가 드러남과 동시에 거기에 따르는 보응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범죄자의 슬픔과 통회, 죄로 병든 영혼의 통곡은 과거로부터 우리에게로 내려왔고 그 때의 사람들도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자비를 필요로 하였음을 알려 준다. 그것은 그분은 범죄를 벌하시는 분이신 동시에 회개하는 죄인을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하시는 분이심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주께서는 당신의 섭리 가운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당신의 백성들을 가르치고 경고하는 것이 옳은 일임을 보셨다. 13 직접적인 명령을 통하여, 거룩한 기록을 통하여, 그리고 예언의 신을 통하여, 그분은 당신의 뜻을 그들에게 알려 주셨다. 나의 사업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결점과 오류들을 명백하게 알리는 것으로 되어 왔다. 어떤 개인들의 죄악이 드러났다고 해서, 실수가 기록되지 않은 많은 사람들보다 그들이 주님 보시기에 더 악하다는 증거는 아니다. 그러나 나의 사업을 택하는 것이 내게 속한 일이 아니며, 하나님의 뜻을 겸손히 순종하는 것이 나의 일임을 보았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생애의 잘못과 악행은 같은 유혹에 빠지기 쉬운 자들을 가르치기 위해 기록되어 있다. 한 사람의 경험은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한 바위를 피하도록 경고하는 횃불의 역할을 한다.

이리하여 사단의 올무와 책략은 드러나고 그리스도인의 품성 완성의 중요성과 그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계시된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당신의 축복을 받기 위하여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 주신다. 그들의 독특한 죄악이 책망을 받을 때, 반역적 감정이 일어나도록 허용하는 기질의 소유자들이 많다. 이 세대의 정신은 “우리에게 부드러운 말을 하라”(사 30:10)는 것이다. 그러나 예언의 영은 진리만을 말한다. 죄악은 넘치고 있으며,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사랑은 식어지고 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마음이 사악한 데 눈멀어 있으므로 그들의 연약하고 속절없는 상태를 깨닫지 못한다. 자비롭게도 하나님께서는 휘장을 들어올리시고 그들에게 그들의 숨은 죄악과 행동의 동기를 분별하는 보이지 않는 눈이 있음을 보여 주신다.

일반 교회의 죄악들은 회칠로 가리워진다. 교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가장 큰 죄악에 빠지고 범죄에 젖어 들어간다. 바벨론은 무너져 각종 더러운 것과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다! 이 시대의 가장 혐오할 만한 죄악이 그리스도교라는 가면 아래서 은신처를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율법이 폐하여졌다고 주장하며 그들의 생애는 그들이 믿는대로 이루어져 가고 있다. 율법이 없으며, 범함도 없고 죄도 존재하지 않는다. 죄는 불법이기 때문이다.

육신의 마음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고 그분의 뜻에 반대된다. 그것이 일단 순종의 멍에를 벗어 던지게 해 보라. 그것은 부지중에 범죄의 무법 세계로 빠져들 것이다. 순수하고 완전한 신앙의 자유를 떳떳하게 말하는 자들 가운데 범죄가 편만하고 있다. 14 그들의 행동은 주께서 보시기에 가증하고 그들은 영혼의 원수와 협력한다. 계시된 진리의 빛은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고 성결의 아름다움은 그들에게 있어서 그림자에 불과하다.

참으로 박약한 기초 위에 하늘에 대한 소망을 세우는 사람들이 매우 많은 것을 볼 때, 어찌 놀라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들은 마치 그분에게 도전하고 그분의 말씀의 효력을 무효로 만들 듯이 무한하신 분의 율법을 모욕한다. 사단이라 할지라도 거룩한 율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율법을 증오하는 어떤 교역자가 강단에서 하는 것과 같은 그런 설교를 감히 하고자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들의 신성 모독을 인하여 기뻐 날뛴다.

나는 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사람이 어떠함을 보았다. 범죄와 불법이 그의 생애를 채운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율법의 온전한 의미를 그에게 계시해 줄 때, 얼마나 큰 변화가 그의 마음에 일어나는가! 벨사살 왕처럼 그가 전능하신 분의 손가락이 쓴 글을 읽고 이해할 때, 죄에 대한 자각이 그의 영혼을 사로잡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의 우레가 그를 혼수 상태에서 깨워 줄 때, 그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자비를 구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겸손한 간구를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귀를 기울여 기꺼이 들으신다. 그분은 회개하는 자들을 위로하지 않고는 결코 돌려보내지 않으신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의 필요와 잘못들을 내게 보이시는 것을 합당히 여기셨다. 그것은 나에게 고통스러운 일이었으나, 나는 충실하게 하나님의 성령의 지시를 따라 범죄자들 앞에 그들의 결점과 그들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비방의 혀를 자극하였고 내가 위하여 일하고 고난 당하는 자들이 내게 대하여 분노하게 하였다. 그러나 나는 그렇다고 해서 나의 길에서 돌아서지는 않았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할 일을 주시고 그분의 도우시는 힘으로 붙들어 주셨으므로 나는 그분이 내 앞에 제시해 준 이 고통스러운 의무를 수행하였다. 그리하여 성령께서는 경고와 심판을 선고하되 아름다운 자비의 약속도 보류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을 취급하시는 하나님의 길을 깨닫고 그분의 가르침을 받아들인다면 그들은 그들이 걸어갈 곧은 길과 그들을 흑암과 낙망을 통하여 인도할 빛을 발견할 것이다. 다윗은 그를 취급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서 지혜를 배우고 지존자의 징계 아래 겸손히 무릎을 꿇었다. 15 그의 참된 상태에 대한 선지자 나단의 충실한 묘사는 다윗에게 자신의 죄를 깨닫게 하고, 그 죄를 버리게 했다. 그는 온유하게 충고를 받아들이고 하나님 앞에 자신을 낮추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시 19:7) 한다고 그는 부르짖는다.

회개하는 죄인들은 그들의 범법이 지적되고 그들의 위험에 대한 경고가 주어질 때 낙망할 필요가 없다. 그들을 위한 이와 같은 노력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시며 그들을 구하기를 원하시는지 보여 준다. 그들은 영생을 유업으로 얻기 위하여 그분의 충고와 뜻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하나님께서는 잘못을 범한 당신의 백성들이 거룩한 진리의 빛으로 그들의 죄의 흉악성을 볼 수 있도록 그들의 죄악을 그들 앞에 제시해 주신다. 그런 후에 그 죄를 영원히 버리는 것은 그들의 의무이다.

부조들의 시대, 다윗의 시대, 선지자와 사도 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도 하나님은 죄에서 구원하기에 강력하시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을 죄에서 구원해 내신 사실이, 기록된 거룩한 역사에서 허다한 경우들을 볼 때,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거룩한 가르침을 받고자 갈급해야 하며, 엄밀한 심판의 조사를 견딜 품성을 완성하기 위하여 열성을 내야 한다.

성경의 역사는 낙심하는 마음을 하나님의 자비의 소망으로 붙들어 준다. 다른 사람들도 우리와 같은 실망 가운데 투쟁하고 우리가 넘어진 것처럼 유혹에 넘어졌으나 그들의 위치를 회복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것을 볼 때, 우리는 낙담할 필요가 없다. 영감의 말씀은 잘못한 영혼을 위로하고 격려한다. 비록 부조들과 사도들이 인간적 약점에 굴복했으나 믿음으로 좋은 평판을 얻었고 주님의 능력으로 그들의 싸움을 싸우고 영광스럽게 승리하였다. 그와 같이 우리도 속죄의 희생의 공로를 의지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아담의 시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역시 인간이며 하나님의 사랑은 각 세대를 통하여 비할 데 없이 크다.

교회의 통일성

16 사랑하는 형제들에게:신체의 모든 다른 지체들이 연합하여 온몸을 이루고 각 지체가 온몸을 주관하는 머리에 순종하여 각자의 직책을 수행하듯이 그리스도 교회의 교인들은 하나의 균형진 몸 안에 연합하여 온몸이 성화된 머리에 복종해야 한다.

교회의 발전은 그 교인들의 그릇된 행동 때문에 지연된다. 교회와 연합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기는 하나, 그것이 한 개인을 그리스도인으로 만들거나 구원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우리의 마음이 그리스도에게서 분리되어 있으면, 우리의 이름이 교회의 녹명책에 올라 있을지라도 우리는 하늘에 들어갈 자격을 얻을 수가 없다. 우리는 그분과 하나가 되어 일하면서 세상에서 그분의 충실한 대표자가 되어야 한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요일 3:2). 우리는 늘 이 거룩한 관계를 마음속에 기억하고 하늘 아버지와 사업에 불명예를 초래할 일은 전혀 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의 신앙 고백은 매우 고상한 것이다. 안식일을 준수하는 재림신도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준행하며 구속주의 오심을 기다리노라고 공언한다. 하나님께 성실한 소수의 사람들에게 가장 엄숙한 경고의 기별이 위탁되어 왔다. 우리는 말과 행동으로 우리에게 놓여진 그 큰 의무를 인정한다는 사실들을 보여 주어야 한다. 우리의 빛을 아주 분명하게 비춤으로 우리가 매일의 생애에서 하늘 아버지를 영화롭게 한다는 것과, 우리가 하늘과 연결되어 있고 예수 그리스도와 유업을 같이 나눌 상속자이며 그분께서 능력과 큰 영광으로 나타나실 때 우리가 그와 같을 것임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교회의 교인으로서, 그리고 주님의 포도원의 일꾼으로서의 개인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연약한 형제들이 우리를 도와주도록 고대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귀하신 구주께서 우리 자신을 그분에게 연합시키고, 우리의 약점을 그분의 능력과, 우리의 무지를 그분의 지혜와, 우리의 무가치함을 그분의 공로와 연합시키도록 초청하셨기 때문이다. 우리 중 아무도 중립적 위치에 설 수는 없다. 우리의 영향은 주님을 위하거나 반대하는 것 중 어느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17 우리는 그리스도를 위한 활동적인 매체가 되거나 아니면 원수의 활동적인 매개체가 된다.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모으거나 흩어 버리는 자가 된다. 진정한 개심은 근본적인 변화이다. 마음의 흐름과 정서의 경향 자체가 바뀌어야 하며 생애는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새롭게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영원한 진리의 토대 위에 완전히 연합하여 서도록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딛 2:14)시려고 당신 자신을 세상에 주셨다. 이 정결케 하는 과정은 교회를 모든 불의와 부조화와 다툼의 정신에서 깨끗하게 하고 헐어 버리는 대신에 세우게 하고 그들 앞에 놓인 큰 사업에 그들의 정력을 집중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모두 믿음으로 연합하도록 계획하신다.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그리스도께서 드리신 기도는 당신의 하늘 아버지와 하나가 된 것처럼 제자들이 하나가 되어 세상이 하늘 아버지께서 당신을 보내신 것을 믿게 해주옵소서 하는 것이었다. 이 가장 감동적이고 놀라운 기도는 각 시대를 거쳐서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이르러 왔다. 그분께서는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요 17:20)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그들의 생애를 통하여 이 기도에 부응하고자 얼마나 열렬하게 애써야 할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교회와 맺은 관계의 신성함을 깨닫지 못하고 교회의 제재나 징계에 순종하기를 매우 싫어한다. 그들이 취하는 행동은 그들이 연합된 교회의 판단보다 그들 자신의 판단을 더 높이고, 교회의 음성에 반대하는 정신을 고무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지키는 일에 주의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교회에서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도 다른 사람들과 공통된 결점을 가질 수 있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에 있는 그리스도의 교회는 경솔하게 취급될 수 없는 권위를 그들에게 주었다. 부활 후에 그리스도께서는 다음과 같은 말씀으로 당신의 교회에 능력을 위탁하셨다.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요 20:23).

교회와 맺은 관계를 경솔하게 끊어 버려서는 안 된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어떤 이들은 자신들의 길이 장애를 받거나 그들의 주장이 생각만큼 지배적인 영향을 나타내지 못할 때 교회를 떠나가겠다고 위협한다. 18 사실상 교회를 떠남으로 그들 스스로가 가장 큰 손해를 입게 된다. 왜냐하면 교회의 영향이 미치는 경계를 넘어감으로 그들은 스스로를 세상의 유혹에 완전히 내놓게 되기 때문이다.

각 신자는 교회와 연합하는 일에 전심 전력해야 한다. 교회의 번영이 그의 첫 번째 관심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회와 자신과의 관계에서 자신보다 교회에 더 유익되게 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그가 없을 때 훨씬 더 좋아질 것이다. 모든 사람의 힘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어떤 일이 이루어진다. 많은 돈을 쓸데없는 사치에 낭비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식욕은 만족시키면서 교회를 유지하기 위해 재물을 드리는 것은 큰 부담으로 여긴다. 그들은 교회가 부여하는 모든 특권의 유익은 기꺼이 받으려 하면서도 그 비용은 다른 사람들이 지불하도록 놔두기를 좋아한다. 사업의 발전에 참으로 깊은 관심을 느끼는 자들은 언제 어디서 그 사업에 자금이 필요하든지 간에 그 사업에 자금을 투자하는 데 망설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또한 서로 화평하고 분열되지 않은 연합체로서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움직임으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그들의 품성에 드러내는 일을 엄숙한 의무로 생각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개인적 판단을 몸체인 교회의 판단에 양보하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만을 위하여 산다. 그들은 스스로 흠이 없다고 자부하면서 대단히 만족스럽게 자신의 생애를 바라보지만, 사실상 그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분의 명백한 말씀에 노골적으로 반대되는 생애를 하고 있다. 외형적 준수는 인간의 영혼의 절실한 필요를 결코 충족시켜 줄 수 없다.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것만으로는 사람을 시험하는 심판의 날에 서게 하는 데 충분하지 못하다. 하나님을 믿는 완전한 신뢰, 어린아이처럼 그분의 약속을 믿는 의존, 그리고 그분의 뜻에 완전히 헌신하는 일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당신의 백성이 확고하고 진실한지 시험하고 모든 불의에서 그들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당신의 백성을 고난의 풀무 가운데서 연단하셨다.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이 더 이상 받을 수 없는 가장 심한 시험을 견딘 후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천사를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창 22:12). 19 이 믿음의 위대한 행동이 아브라함의 품성을 눈부신 광채로 빛나게 한다. 그것은 주님을 믿는 그의 완전한 확신, 곧 어떤 것이라도, 비록 약속의 아들이라도 그분께 아끼지 않고 드릴 수 있는 확신을 강력하게 예시해 준다.

예수께 바치기에 너무 아까운 것은 없다. 우리가 그분께서 우리에게 지키도록 맡겨 주신 재물의 달란트를 그분께 돌려 드리면, 그분께서는 더 많은 것을 우리의 손에 넣어 주실 것이다. 그리스도를 위한 우리의 활동은 모두 그분에 의하여 보상을 받게 될 것이고 그분의 이름으로 우리가 완수한 의무마다 우리의 행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가 되게 하시고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심히 사랑하시는 아들을 십자가의 고통을 당하도록 내어 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아버지와 연합되셨지만, 인간을 구원하고 그들을 서로 연합시키기 위하여 그처럼 큰 희생을 치르셨다. 그렇다면 그 연합을 보존하기 위하여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 치르는 어떤 희생을 지나치다고 할 수 있겠는가?

세상이 하나님의 교회 안에 완전한 조화가 있음을 보게 되면, 그것은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위한 강력한 증거가 될 것이다. 불화, 좋지 못한 의견 차이, 교회의 사소한 문제 등은 우리의 구속주께 욕을 돌리게 된다. 이 모든 일들은 자아가 하나님께 굴복되고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이 교회의 음성에 순종하면 피할 수 있는 것들이다. 불신은 개인적 자립이 우리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옳고 적당한 것에 대한 우리 자신의 견해를 교회의 결정에 양보하는 것은 연약한 행동이라고 시사한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과 견해를 갖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며, 우리를 무정부 상태와 혼란에 빠지게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연합과 그리스도인 우정이 하나님의 사업에 필요함을 아셨다. 그러므로 그분은 당신의 제자들에게 그것을 명하셨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그리스도교의 역사는 오직 연합에만 힘이 있음을 결론적으로 입증한다. 개인적 판단은 교회의 권위에 굴복되어야 한다.

사도들은 엄격한 연합의 필요를 느끼고 이 목적을 위하여 열렬하게 일했다. 바울은 다음과 같은 말로 형제들을 권면했다.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고전 1:10).

20 그는 또한 빌립보의 형제들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하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에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 마음을 품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1-5).

로마의 형제들에게 그는 편지하였다. “이제 인내와 안위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한 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 이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롬 15:5-7). “서로 마음을 같이 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말라”(롬 12:16).

베드로는 널리 흩어진 교회들에 편지하였다.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체휼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이는 복을 유업으로 받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3:8, 9).

고린도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바울은 말한다.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 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고후 13:11).

앞으로 전진하라

이스라엘의 거대한 군대는 기쁨의 승리 가운데 애굽, 곧 그들의 길고 잔인했던 노역의 현장으로부터 행진해 나아갔다. 애굽인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에 의하여 현저하게 경고를 받기까지는 그들을 해방시키는 데 동의하지 않았다. 보복하는 천사가 애굽인들의 모든 가정을 방문하여 그 가정의 장자를 죽였다. 21 바로의 상속자로부터 그의 감옥에 있는 노예의 장자에 이르기까지 아무도 피하지 못했다. 짐승의 처음 난 것들도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죽음의 천사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집은 넘어갔으며 들어가지 않았다.

그의 백성들 위에 임한 재앙 때문에 공포에 질린 바로는 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자기 앞으로 불러서 그들에게 애굽을 떠나라고 명령하였다. 그는 그들이 지체없이 떠나가기를 열망하였다. 그것은 그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로부터 걷혀지지 않는 한, 나라가 거대한 묘지가 될 것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이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들의 해방에 대한 소식을 듣고 기뻐하였으며 그 노예의 현장을 신속하게 떠났다. 그러나 그 길은 힘들었으므로 마침내 그들의 용기는 꺾이고 말았다. 그들의 여행길은 메마른 언덕과 황야로 이어졌다. 셋째 날에 그들은 자신들이 산맥에 의하여 양쪽으로 둘러싸인 것을 알았는데, 그들 앞에는 홍해가 가로놓여 있었다. 그들은 당황하였으며 자신들의 상태를 크게 한탄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을 이런 곳으로 인도하였다고 모세를 비난하였는데, 그것은 자신들이 길을 잘못 들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이 길은 절대로 시내 광야로 가는 길도 아니며,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된 가나안 땅으로 가는 길도 아니다. 우리는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 그러나 지금은 홍해의 물 속으로 나아가거나 아니면 애굽을 향하여 되돌아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보라, 그 때 마치 그들의 불행에 종지부를 찍기라도 할 것처럼, 애굽의 대군이 그들을 추격하고 있지 않은가! 그 위압적인 군대는 친히 바로가 인솔하고 있는데, 그는 히브리인들을 놓아 보낸 것을 후회하였으며 그들을 보내어 자신에게 적대적인 큰 나라가 되게 한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이 밤은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얼마나 당혹스럽고 고통스런 밤이었던가! 그들이 애굽의 속박을 떠나 기쁨의 환호 속에 광야로 행군하는 대열에 가담하였던 그 영광스런 아침과는 얼마나 대조적이었는가! 그들은 저 막강한 원수 앞에서 얼마나 무력함을 느꼈던가! 놀란 가축들의 우는 소리와 양들의 울음소리에 뒤섞여서 나는 공포에 질린 부녀자와 아이들의 울부짖음은 그 무서운 혼란 상황을 가중시켰다.

22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한 모든 보호의 손길을 거두시므로 그들을 멸망하도록 내버려두셨던가?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위험을 경고하지 아니하셨으며 그들의 원수들로부터 구원하지 아니하셨던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의 좌절을 기뻐하지 아니하셨다. 모세에게 명하여 홍해 가에 장막을 치도록 하신 분은 그분 자신이셨으므로, 그분께서는 그에게 더 자세한 정보를 주셨다. “바로가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들이 그 땅에서 아득하여 광야에 갇힌 바 되었다 할지라 내가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한즉 바로가 그들의 뒤를 따르리니 내가 그와 그 온 군대를 인하여 영광을 얻어 애굽 사람으로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

예수께서 그 거대한 군중의 선두에 서셨다. 낮의 구름기둥과 밤의 불기둥은 그들의 거룩한 지도자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은 여호와의 시험을 참을성 있게 견디지 못했다. 그들은 자신들을 이처럼 큰 위험 가운데로 인도한 일로 인하여 그들의 눈에 보이는 지도자인 모세에게 비난과 탄핵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보호하시는 능력을 신뢰하지 않았으며 그분의 손길이 그들을 둘러싼 악을 제지하고 있음을 인정하지도 않았다. 그들은 미친 듯한 공포에 사로잡혀 모세가 그것으로 나일강의 물을 피로 변화시켰던 지팡이와, 당신의 택한 백성들을 박해한 일로 하나님께서 애굽인들에게 내리셨던 재앙들을 잊어버렸다. 그들은 그들을 위하여 행하신 하나님의 모든 기적적인 개입을 잊어버렸다.

그들은 “아, 우리가 노예 상태 그대로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광야에서 굶주려 지쳐 죽거나 우리의 원수들과 싸워서 죽느니보다는 노예로서 사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모세를 향하여 격렬한 비난을 퍼부었는데, 이는 그가 그들을 그곳에 내버려두지 않고 대신에 그들을 인도하여 광야에서 멸망하도록 하였기 때문이었다.

모세는 그의 백성들이 특별히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의 현시를 반복해서 목격했음에도 그처럼 믿음이 부족한 것 때문에 크게 고민하였다. 그는 단순히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을 따랐을 뿐이었던 그 때에, 그들이 자신들이 처한 현실의 위험과 어려움 때문에 그를 비난한 일에 대하여 슬퍼하였다. 그러나 그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안전하게 인도하실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들의 구원의 계획을 알 수 있기 전에라도 그는 그들의 백성들의 비난과 두려움에 맞서서 그것들을 침묵시켰다.

23 확실히 그들은 하나님께서 친히 개입하셔서 그들을 구원하시지 않는 한, 놓여날 가능성이 없는 곳에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 이 해협으로 이끌림을 받았으며, 모세는 결과에 대하여 아무런 두려움을 느끼지 않았다. 그는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어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무리를 여호와 앞에서 기다리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들은 흥분하였으며 두려움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훈련과 자제심이 부족하였다. 그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과격해진 그들은 폭력적이고 이성을 잃은 상태였다. 그들은 자신들이 신속하게 그들의 압제자의 손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므로, 그들의 울부짖음과 비난은 심대하였다. 그들의 유랑길에 놀라운 구름기둥이 그들과 동행하면서 뜨거운 태양 광선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였다. 진종일 그것은 당당하게 그들 앞서 나아갔으며, 태양과 폭풍에도 굴하지 않았다. 밤에는 그것이 불기둥이 되어 그들의 길을 비추어 주었다. 그들은 그것을 앞으로 나아가라는 하나님의 지시로 여기고 따라갔다. 그러나 이제 그들 사이에는 그것이 그들에게 닥치려고 하는 어떤 무서운 재난의 그림자는 아니었을까 하는 의문이 일었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들을 산맥 사이의 통과할 수 없는 잘못된 길로 인도하지 않았던가? 그와 같이 그들의 미혹된 마음에는 하나님의 천사가 재난의 전조로서 나타났다.

그러나 이제 애굽의 대군이 그들을 손쉬운 먹이로 삼을 기대를 가지고 그들에게 접근하자, 구름기둥이 당당하게 하늘로 치솟아 올라 이스라엘 백성들 위를 지나 그들과 애굽의 군대 사이에 내려앉는다. 흑암의 장벽이 쫓기는 자들과 그들을 추격하는 자들 사이에 들어선다. 애굽인들은 더 이상 히브리인들의 장막을 분별할 수 없으므로 정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밤의 어두움이 깊어 갈 때, 구름 장벽은 히브리인들에게 거대한 빛이 되어 한낮의 밝은 빛으로 그 온 장막을 비춘다.

24 그 때 그들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희망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에 솟아났다. 그리고 모세는 여호와께 호소하였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뇨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리라”(출 14:15, 16).

그 때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지팡이를 내뻗었다. 물은 갈라지고 양쪽으로 말려 올라가 벽이 되었으며, 이스라엘 자손들이 건너갈 수 있도록 바다 밑바닥을 가로지르는 넓은 길이 생겼다. 불기둥으로부터 나오는 빛은, 포말이 이는 큰 물결 위에 빛났으며, 그것이 저쪽 해변으로 희미하게 사라질 때까지 거대한 밭고랑처럼 홍해의 물결 가운데로 난 길을 비추었다.

온 밤 동안 홍해를 건너는 이스라엘 대군의 쿵쿵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그러나 구름은 그들을 원수들의 시야에서 가리웠다. 다급하게 추격해 오느라 지친 애굽인들은 밤 동안 해변에 진을 쳤다. 그들은 히브리인들을 불과 얼마 되지 않는 거리에서 보았으며, 또 도망칠 가능성이 전혀 없어 보였으므로, 밤에 휴식을 취하고 아침에 쉽게 사로잡기로 하였다. 그 밤은 심히 어두웠으며, 구름은 그들을 감싸안은 듯하였는데, 마치 손에 만져질 것 같았다. 장막은 깊은 잠에 빠졌다. 심지어는 파수꾼들조차 그들의 근무지에서 꾸벅꾸벅 졸았다.

마침내 울려 퍼지는 나팔 소리가 군대를 일깨운다! 구름이 계속 걷히고 있다! 히브리인들이 움직이고 있다! 말소리와 행군하는 소리들이 바다 쪽으로부터 들려온다. 아직은 어두워서 도망치는 백성들을 분간할 수 없으나, 추격할 준비를 하라는 명령이 내린다. 무기의 덜커덕거리는 소리와 전차들이 구르는 소리, 지휘관들이 집합하는 소리와 군마들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드디어 진군 대열이 갖추어진다. 그리고 그들은 어둑한 가운데서 무리들이 있는 방향으로 진군한다.

흑암과 혼란 가운데 그들은 자신들이 바다 바닥으로 들어가고 있으며 불쑥 튀어나온 물 벽에 의해서 양쪽으로 에워싸져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 채 다급하게 추격한다. 25 그들은 안개와 흑암이 걷히고, 히브리인들과 그들 자신의 행방이 드러나기를 고대한다. 전차의 바퀴들은 부드러운 모래 속에 깊이 빠지며, 말들은 뒤얽혀 제어하기 어렵게 된다. 혼란은 가중되나, 그들은 승리를 확신하면서 나아간다.

마침내 그 신비한 구름은 그들의 놀란 눈앞에 불기둥으로 변한다. 우레가 울며 번개가 번쩍인다. 물결이 그들 주위에서 굽이친다. 그리하여 공포가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두려움과 혼란의 와중에서 번쩍이는 불빛은 놀란 애굽인들에게 무서운 물결이 오른쪽과 왼쪽으로 무더기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들은 당신의 백성들이 바다의 반짝이는 모래를 가로질러 가도록 여호와께서 만드신 넓은 길을 본다. 그리고 의기양양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저쪽 해변에 안전하게 있는 것을 바라본다.

그들은 혼란과 경악에 사로잡힌다. 그들이 그 속에서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있는 자연의 분노 가운데서, 그들은 자신들의 발길을 되돌려 그들이 떠나온 해변으로 도망가려고 애쓴다. 그러나 모세는 지팡이를 내뻗는다. 쌓였던 물결은 쉿 소리를 내고 고함을 친다. 그리고 맹렬하게 먹이를 삼키려고 하면서 애굽의 군대들 위에 무너져 내린다. 거만한 바로와 그의 군대들, 황금색의 전차들과 빛나는 무기들, 그리고 말과 말을 탄 자들이 폭풍이 치는 바다 밑으로 가라앉는다. 이스라엘의 막강한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하셨으며,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그처럼 놀라운 일을 행하셨다는 그들의 감사의 노래는 하늘로 올라간다.

이스라엘 자손의 역사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교훈하고 경고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위험과 어려움에 사로잡히고 그들의 길이 막힌 듯이 보일 때, 그들은 믿음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임명해 주신 지도자에 대하여 불평하였다. 그들은 그 지도자가 다만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그들을 위험 속으로 몰고 왔다고 비난하였다.

하나님의 명령은 “앞으로 전진하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길이 평탄해지고 그들의 구원의 계획에 대해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의 사업은 계속 전진하고, 그분께서는 당신의 백성들 앞에 길을 열어 주실 것이다. 26 망설이고 불평하는 것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에 대한 불신을 나타내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로써 히브리인들을 산들이 막히고 앞길에 홍해가 가로놓인 곳으로 인도하심으로 그들의 구원을 이루시고, 그들에게서 영원히 원수들을 제거해 버리고자 하셨다. 그분은 다른 방법으로도 그들을 구원하실 수 있었으나, 그들의 믿음을 시험하고 그분을 믿는 그들의 신뢰를 강화하기 위하여 이 방법을 택하셨다.

백성들이 모세가 택한 길에 대하여 불평했다고 해서 모세가 잘못했다고 비난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도록 임명하신 사람을 비난하도록 그들을 이끈 것은 그들 자신의 반역적이고 굴복되지 않은 마음이었다. 모세가 하나님의 약속을 완전히 신뢰하고 그분의 지도를 따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행동하는 동안, 그를 지원해야 할 사람들은 낙망하여 그들 앞의 재난, 패배, 죽음 외에는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

주께서는 오늘날 현대 진리를 믿는 당신의 백성들을 취급하고 계신다. 그분은 중요한 결과가 일어나도록 계획하신다. 당신의 섭리 중에, 하나님께서는 이 목적을 위하여 일하시며 당신의 백성들에게 “앞으로 전진하라”고 말씀하신다. 사실 그 길은 아직 열려 있지 않으나 그들이 믿음의 능력과 용기로 전진하여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목전에서 그 길을 평탄하게 하실 것이다. 고대 이스라엘 시대에서처럼 언제나 불평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며, 그들이 당하는 어려움을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전진시킬 특별한 목적으로 세운 사람들의 탓으로 돌리는 자들이 항상 있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손길 외에는 구원할 수 없는 협착한 곳으로 그들을 인도하는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 그들을 시험하고 계신 것을 보지 못한다.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위험으로 둘려 있고 의무는 실행하기 매우 어려운 듯이 보이는 때가 있다. 앞에 놓인 절박한 멸망과, 뒤에 있는 결박과 죽음이 상상된다. 그러나 모든 낙담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음성은 분명하게 “앞으로 전진하라”고 말한다. 비록 우리의 눈이 어둠을 뚫지 못하고 우리의 발에 차가운 물결을 느낄지라도, 결과는 하늘에 맡기고 우리는 이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

히브리인들은 피로하고 겁에 질려 있었으나, 모세가 전진하라는 명령을 내렸을 때 그들이 뒤로 물러섰다면, 그리고 홍해 가까이로 더 나가기를 거절했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결코 길을 열어 주시지 않았을 것이다. 27 바로 그 물을 향하여 전진해 갔을 때, 그들은 모세를 통하여 전달된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그들은 그들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다했으며, 그 후에 이스라엘의 능력자께서는 당신이 할 일을 담당하셨다. 그분은 그들이 걸어갈 길을 마련하기 위하여 물을 가르셨다.

우리의 길 주위에 몰려드는 구름은 주저하고 의심하는 정신 앞에서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믿음 없는 자는 말한다. “우리는 이 방해물들을 결코 극복할 수 없다. 그것들이 제거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자. 그러면 우리는 우리의 길을 분명히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믿음은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믿고, 용감하게 전진하도록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님께 순종하면 분명히 승리하게 된다. 우리는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하늘에 이를 수 있다.

우리의 역사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는 크게 유사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애굽에서 광야로 인도하여 내셨는데, 거기서 그들은 그분의 계명을 지키고 그분의 음성을 순종할 수 있게 되었다. 주님을 경외하지 않는 애굽인들이 그들 가까이에 진을 치고 있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온 진영을 밝혀 주며 그들의 앞길을 비춰 주는 큰 빛의 홍수가 바로의 군사들에게는 밤의 흑암을 더욱 어둡게 해주는 구름 장벽이 되었다.

그와 같이 오늘날에도 하나님께서 당신의 계명을 맡겨 준비한 백성이 있다. 그 계명들을 순종하는 자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명령은 영원한 구원의 길을 밝혀 주고 그 길로 인도하는 불기둥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그 계명들을 무시하는 자들에게는 그것들이 밤의 흑암과 같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시 111:10). 다른 모든 지식보다 더욱 좋은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것이다. 그분의 계명을 지키면 큰 보상을 얻게 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세상의 유혹으로 충절이 한 순간이라도 동요되어서는 안 된다. 부, 명예, 세상의 허영은 하나님의 진노의 불꽃에 소멸될 찌꺼끼에 불과하다.

하나님의 음성은 당신의 충성스런 자들에게 “앞으로 전진하라”고 명하여, 그들의 믿음을 자주 최대한 시험한다. 그러나 그들이 모든 불확실한 그림자가 마음에서 사라질 때까지, 또한 실패나 패배의 위험이 제거될 때까지 순종하기를 지체한다면, 그들은 결코 전진할 수 없을 것이다. 28 그들 앞에 모든 것이 분명하고 명백해질 때까지는 하나님의 뜻에 굴복하고 그분의 약속을 믿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자들은 결코 굴복하지 못할 것이다. 믿음은 지적 확인이 아니고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 11:1)이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만이 그분의 은총을 입는 유일한 길이다. “앞으로 전진하라”는 말은 그리스도인들의 표어가 되어야 한다.

식욕의 방종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에게:나는 ―에 있는 교회와 관련된 어떤 것들을 보았다. 많은 점에서 다른 많은 사람들의 경우를 대표하는 개인적인 진상들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그 중에는 A자매와 그녀의 남편의 경우도 있었다. 주께서는 그에게 진리를 확신시키셨다. 그는 진리의 조화와 정신에 이끌렸으며, 그것을 고백함으로 축복을 받았다. 그러나 사단이 식욕 면에서 시험을 가지고 그에게 찾아왔다.

A형제는 정신을 흐리게 하고, 지력을 약화시키며, 도덕력을 저하시키는 영향력을 지닌 자극제를 갈망하는 식욕에 오랫동안 탐닉해 왔다. 이성과 판단력은 타락되고 부자연스런 식욕에 노예가 되었으며, 그의 장자권과 하나님께서 주신 남성다움은 부절제한 습관에 희생되었다. A형제가 하나님의 말씀을 그의 연구 제목과 안내자로 삼았더라면, 하나님을 신뢰하고 극복하기 위한 은혜를 간구하였더라면, 그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유혹자를 물리칠 수 있는 힘을 얻었을 것이다. A형제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부여하시는 높은 요구를 느끼지 못했다. 그의 도덕적 능력은 그의 먹고 마시는 습관과 방탕에 의해서 약화되었다. 그는 진리를 받아들였을 때, 하늘을 위하여 형성할 품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께서 그를 시험하여 증명하셨다. 그는 아무도 그를 위해서 할 수 없는, 그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인생의 여정을 통해서 귀중한 은혜의 시기에 해당하는 많은 해들을 잃어버렸는데, 그 때 그는 신앙 문제에 있어서 경험을 얻을 수도 있었으며,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단이 그를 얽어맨 차꼬로부터 자유케 하여 그로 그분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을 대신하여 치르신 무한한 희생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도 있었다.

29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구속을 위하여 귀한 값을 지불하셨다. 시험의 광야에서 그분께서는 굶주림으로 인한 극심한 고통을 맛보셨다. 그분께서 금식에서 풀려나셨을 때, 사단은 하나님의 아들을 공격할, 다시 말해 그분의 약점을 이용하여 그분을 정복하므로 구원의 계획을 무너뜨릴 많은 유혹들을 가지고 가까이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견고하셨다. 그분께서는 인간을 타락의 파멸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 인간을 대신하여 승리하셨다. 그리스도의 경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함이다. 식욕을 정복한 그분의 모본은 그분의 제자들이 되어 마침내 그분의 보좌에 그분과 함께 앉게 될 자들을 위하여 길을 제시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가장 완전한 의미에서 굶주림을 경험하셨다. 인간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첫 조상들처럼,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것이 그들에게 최선이 아니기 때문에 금하신 것을 갈망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필수적인 음식물에 대한 굶주림을 당하시고 식욕 면에서 사단의 유혹을 저항하셨다. 부절제한 식욕의 방종은 타락한 인간에게서 결국 그를 파멸시키게 될 것들에 대한 부자연스런 욕구를 일으킨다.

인간은 하나님의 손으로부터 정신과 육체의 모든 능력에 있어서 완전한 상태, 곧 완벽하게 건전하므로 완전히 건강한 상태로 나왔다. 그러나 2천년 이상이나 식욕의 방종과 동물적인 정욕에 빠져 인간의 유기체 속에 생명력을 감소시키는 그런 상태를 조성해 왔다. 계속되는 세대를 통하여 그 경향은 더욱더 신속하게 내리막으로 향하였다. 식욕과 정욕의 방종은 연합하여 난폭과 폭력으로 이끌었다. 방탕과 온갖 종류의 혐오스런 일들이 정력을 약화시켰으며 첫 세대의 힘과 영광이 사라지기까지 온갖 유형의 질병을 인간에게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아담으로부터 삼대째에 인간은 쇠퇴의 징조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홍수 후 계속되는 세대들은 더욱 신속하게 타락하였다.

30 이 모든 비애와 축적된 고통의 무게는 식욕과 정욕의 부절제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사치한 생활과 술의 사용은 피를 더럽히고, 정욕을 부채질하며, 온갖 종류의 질병을 일으킨다. 그러나 악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부모는 질병을 그들의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준다. 대체로 그의 자녀들을 양육하는 모든 부절제한 사람은 그의 성향과 악한 경향들을 그의 후손들에게 전수한다. 그는 그들에게 그 자신의 흥분되고 부패한 피로 말미암은 질병을 물려준다. 방탕과 질병과 허약함이 비애의 유산으로서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세대를 이어가며 전수된다. 이것은 세상에 고뇌와 고통을 가져온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타락의 반복이다.

자연의 법칙에 대한 계속적인 위반은 하나님의 법에 대한 계속적인 유린이다. 우리가 도처에서 목격하는 현재의 고통과 고뇌의 짐과, 오늘날의 불구와 노쇠와 질병과 지금 세상에 범람하고 있는 허약함은, 그것이 그렇게 될 수도 있었고 또 하나님께서 그렇게 되도록 계획하셨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세상을 나병원(癩病院)이 되게 한다. 그리고 현 세대는 정신력과 도덕력과 체력에 있어서 허약하다. 이 모든 불행은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법을 범하기 때문에 수 세대에 걸쳐 축적되었다. 가장 엄청난 죄들은 왜곡된 식욕의 방종 때문에 저질러진다. 구역질 나는 추악한 독인 담배를 애호하는 취미는, 어떤 상상적인 허약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라거나 또는 어떤 가능성 있는 질병을 막기 위함이라는 이런 저런 핑계로 마시는 술처럼, 더 강한 자극제에 대한 욕망으로 이끈다. 그리하여 이 유해하고 흥분시키는 자극제들에 대한 부자연스런 욕구가 생긴다. 이러한 욕구는 이 시대의 부절제가 위급할 정도로 증가될 때까지 강화되어 왔다. 알코올성 음료를 좋아하고 술을 마시는 사람들을 도처에서 볼 수 있다. 그들의 지력은 저하되고, 도덕력은 약화되며, 감각들은 무디어진다. 그리하여 하나님과 하늘의 요구를 깨닫지 못한다. 곧 영원한 사물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담배와 술은 그 사용자를 마비시키며 더럽힌다. 그러나 악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31 그는 성급한 기질과 오염된 피와 약화된 지력과 연약한 품행을 그의 자녀들에게 전수한다. 그리고 그의 그릇되고 낭비된 인생 역정이 그의 가족들과 공동체에 끼친 모든 악한 결과들에 대하여 그 자신에게 책임을 지운다. 인류는 이전 세대의 죄 때문에, 축적된 고통의 짐에 눌려 신음한다. 그러나 일말의 생각이나 관심도 없이, 현 세대의 남녀들은 과음과 술 취함으로 부절제에 탐닉한다. 그리하여 질병과 저하된 지력과 오염된 품행을 다음 세대에 유산으로 물려준다.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 그것은 가장 나쁜 종류의 이기심이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두려워하고 그분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들은 이러한 것들을 이성과 신앙의 빛 가운데서 바라본다. 그의 이웃을 그 자신처럼 사랑하기를 요구하는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남자나 여자가 어떻게 뇌를 마비시키고 지력을 약화시키며 신체를 질병으로 가득 채우는 부절제한 식욕에 빠질 수 있겠는가? 부절제는 정욕을 부채질하며 육욕에 지배되도록 한다. 그리고 이성과 양심은 보다 저급한 정욕으로 말미암아 눈멀게 된다.

우리는 묻는다. A 자매의 남편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는 에서처럼 한 그릇의 죽을 위해 장자권을 팔 것인가? 그는 불행과 타락만을 가져올 뿐인 왜곡된 취미에 탐닉하기 위해서 자신의 경건한 인격을 팔 것인가? “죄의 삯은 사망이다.” 이 형제는 식욕을 거부할 도덕적 용기가 없는 것이 아닌가? 그의 습관은 진리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주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하신 견책의 증언과 조화되지 않았다. 그의 양심은 완전히 죽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을 섬길 수 없으며 식욕에 방종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그는 사단의 유혹에 굴복하였는데, 그것은 너무도 강해서 그 자신의 힘으로는 저항할 수 없다. 그는 정복을 당했다. 그는 그 자신의 악한 목적과 하나님에게서 떠나 뒤로 물러가는 진정한 원인을 숨기기 위하여 진리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진짜 원인이 아닌 다른 원인의 탓으로 돌렸는데, 그것은 자제되지 못한 식욕이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점에서 넘어진다. 그들은 식욕의 부인(否認)과 그 탐닉 사이에서 흔들린다. 그리하여 마침내 원수에 정복당하고 진리를 양보한다. 32 진리에서 떠나 뒤로 물러간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증언을 믿지 못하는 그들의 행동에 대하여 이유를 댄다. 조사 결과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증언의 말씀을 통하여 정죄하신 어떤 죄된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이제 문제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정죄하시는 그들의 우상을 버릴 것인가 아니면 방종하는 그릇된 행동을 계속하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이 기뻐하는 바로 그것을 견책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주신 빛을 거절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다음과 같다. 나는 내 자신을 부인하고 내 죄를 견책하는 증언들을 하나님의 증언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아니면 그것들이 나의 죄를 견책하기 때문에 증언들을 거절할 것인가?

증언들이 충분히 받아들여지는 많은 경우에 있어서, 죄와 방종은 중단되고, 하나님께서 주신 빛과 조화되는 개혁이 즉시 시작된다. 죄된 방종을 품고 있는 다른 경우에는, 증언들은 거절되고 옳지 못한 많은 핑계들이 그것들을 거절하는 이유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된다. 진정한 이유는 제시되지 않는다. 그것은 도덕적 용기, 곧 해로운 습관들을 포기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강화되고 지배되는 의지의 부족이다.

최면제와 자극제를 애호하는 기존의 취미를 정복하기란 쉬운 문제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써만이 이 큰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그분께서는 시험의 광야에서 거의 6주간이나 되는 긴 금식을 통하여 인간을 대신해서 승리하셨다. 그분께서는 인간의 연약함을 동정하신다. 타락한 인간을 위한 그분의 사랑은 너무도 커서 그분께서는 당신의 낮아지심을 통해 인간에게 접촉하고자 무한한 희생을 치르셨으며, 마침내 당신의 거룩한 능력을 통하여 인간을 당신의 보좌에까지 높이신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충분히 하실 수 있는 그 일을 그분께서 인간을 위하여 성취하실 것인지는 인간에게 달려 있다.

인간은 거룩한 능력을 굳게 붙잡는 가운데 그리스도께서 시험의 광야에서 원수와 투쟁하심으로 그에게 모본을 보여 주신 것처럼, 단호하고 인내성 있게 사단을 거절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그의 의지를 거스려서 사단의 책략으로부터 구원하실 수는 없다. 인간은 그리스도의 거룩한 능력의 도우심을 힘입어 그 자신에게 어떤 희생이 되더라도 거절하고 정복할 수 있는 그의 인간적인 힘을 사용해야 한다. 33 간단히 말해서 인간은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것처럼 이겨야 한다. 그러면 예수님의 전능하신 이름으로 얻는 것이 그의 특권인 승리를 통하여, 그는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며 예수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가 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만이 그 모든 승리를 이루신다면 이것은 사례가 될 수 없다. 인간은 그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주시는 힘과 은혜를 통하여 그 자신의 입장에서 승리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은 승리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그리스도와 함께 그분의 영광에 참여하는 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거룩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사도 바울은 그의 형제들에게 다음과 같이 호소한다.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게 하자”(고후 7:1). 성령을 위한 전(殿)인 영혼을 순결하게 보존하는 일은 우리가 하나님께 지고 있는 신성한 의무이다. 그분의 모든 계명을 순종하며, 마음과 힘과 뜻과 정성을 다해 그분을 사랑하고 우리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면서 마음과 정신을 하나님의 사업에 바칠 것 같으면, 우리는 하늘의 요구에 충성되고 진실된 사람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사도는 다시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몸에 왕 노릇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고”(롬 6:12). 그는 또한 그의 형제들에게 생애의 순결과 거룩함을 위한 그들의 노력에 있어서 심히 부지런하고 꾸준히 인내할 것을 다음과 같은 말로써 권고한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그리스도인의 싸움

바울은 그들의 신들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이방인들 가운데서 행해지는 각종 경기들과 대조함으로써 영적 싸움과 그 보상을 우리 앞에 제시한다. 이 시합들을 위한 훈련을 받은 젊은이들은 엄격한 자제와 가장 심한 훈련을 실천하였다. 체력을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는 모든 방종은 금지되었다. 훈련 과정에 돌입한 자들은 술이나 사치한 음식이 허용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이런 것들은 개인적인 힘과 건강한 활력, 견인 불발 및 단호함을 증진시키는 대신에 쇠약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34 이 경우에 많은 목격자들과 왕들과 귀인들이 참석하였다. 수 시간이 지나면 시들어 버릴 보잘것없는 화관을 얻는 것이 가장 큰 영예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썩을 면류관을 위하여 경쟁하는 자들이 승리자가 되리라는 희망에서 개인적인 힘과 활력을 얻기 위하여 엄격한 절제를 실천하고 고된 훈련에 자신을 내맡긴 후에라도, 그들은 상을 얻을 것을 확신하지 못한다. 상은 오직 한 사람만 받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처럼 충실하게 노력했을 것이며, 최고의 영예를 얻기 위하여 그들의 최선의 능력을 발휘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상을 거머쥐기 위하여 손을 내뻗었을 때, 그들보다 한 발 앞서 다른 사람이 그 탐하는 보물을 움켜쥘 수도 있다.

그리스도인의 싸움에서는 그렇지 않다. 모든 사람이 이 경주에 참여할 수 있으며, 조건대로 할 것 같으면 승리와 불멸의 영광을 확신할 수 있다. 바울은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전 9:24)고 말한다. 그런 다음 그는 그들이 승리자가 되기 위하여 지켜야 할 필요한 조건들을 설명한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만일 계몽된 양심의 지배를 받지 않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도 않는 이방인들이 단지 썩을 물질로 이루어진 화환과 군중들의 박수를 받기 위하여, 온갖 연약하게 하는 방종을 억제하면서 극기와 훈련에 자신을 내맡길 것 같으면, 불멸과 천국의 인정을 받기 위한 희망에서 그리스도인 경주를 하고 있는 자들은 도덕을 저하시키고 지력을 약화시키며 더 강한 힘으로 동물적 식욕과 정욕에 굴복케 하는 유해한 자극제와 방종을 얼마나 더 자진해서 억제해야 할까.

세상의 군중들은 인생의 이 시합, 곧 그리스도인 싸움을 주목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우주의 왕과 무수한 하늘의 천사들이 이 경주의 구경꾼들이다. 그들은 누가 성공적인 승리자가 될 것인지 그리고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인지를 알기 위하여 열심히 주시하고 있다. 하나님과 하늘의 천사들은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그리스도인 경주에 참여한 자들의 자아 부정과 자아 희생, 그리고 고통스러운 노력들을 기록한다. 35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그가 그 위대한 시합에서 그가 수행한 끈기 있는 활력과 충성된 열정과 조화될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시합들에서는 오직 한 사람만이 상을 받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경주에서는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같이 아니”한다고 사도는 말한다. 우리는 경주의 끝에 가서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나타난 조건들을 충실히 지키며, 잘 균형진 정신과 건전한 도덕을 소유할 수 있도록 신체의 육체적 힘과 활력을 유지해야 할 책임을 다하는 자들에게 있어서, 경주는 불확실하지 않다. 그들은 모두 상을 얻을 것이며 시들지 않는 불멸의 영광의 면류관을 얻고 쓰게 될 것이다.

사도 바울은 우리에게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고전 4:9)고 말한다. 구름같이 많은 증인들이 우리의 그리스도인 경주를 지켜보고 있다.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경주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2:1, 2).

세상이 우리에게 표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사치한 음식과 부자연스런 자극제에 대한 식욕에 방종하므로, 동물적 성향을 강화시키고 도덕적 능력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것이 유행이다. 아담의 어떤 자녀들에게도 그들이 모든 일에 절제를 실천하기로 작정하지 않는 한, 그리스도인 싸움에 있어서 그들이 영광스러운 승리자들이 될 것이라는 어떤 격려도 주어진 바가 없다. 만일 그들이 이렇게 할 것 같으면, 그들은 허공을 치는 자들처럼 싸우지는 않을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모든 식욕과 정욕을 계몽된 양심의 지배 아래 두고, 건강과 생명을 지배하는 법칙에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과 그들의 이웃들에게 져야 할 의무임을 느끼므로 육체를 복종시킬 것 같으면, 그들은 육체적 정신적 활력의 축복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36 그들은 사단을 대항하는 싸움에 참여할 도덕적 힘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식욕을 정복하신 그분의 이름으로 그들은 그들 자신의 힘을 능가하는 정복자들이 될 것이다. 이 싸움은 그것에 참여하게 될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B 형제의 경우가 내게 보여졌는데, 흑암의 구름이 그들 두르고 있다. 그가 거주하는 곳에는 하늘의 빛이 없다. 그는 비록 진리를 믿노라고 고백하나, 매일의 생애에서 진리의 성결케 하는 감화력을 마음에 예증하지 않는다. 그는 본래 자비하고 친절하며 다정하고 예의바른 성향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의 기질은 그의 감화력이 미치는 그 자신과 그의 가족과 교회에 매우 비호의적이다. 그는 아무도 그를 위해서 해줄 수 없는 그 자신의 힘으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는 하나님의 성령의 변화시키는 감화력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고백하였으므로,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우리 구주의 모본과 비교함으로써 시험해 보아야 할 의무가 있다. 우리의 정신과 태도는 우리 구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사본과 일치해야 한다.

B 형제는 그의 가정에 햇빛이 비치게 하는 기질이 아니다. 그가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여기에 있다. 그는 빛 줄기라기보다는 오히려 구름과 같다. 그는 그의 가족들에게 칭찬의 말을 하는 데 너무 인색하다. 특히 다른 모든 사람들 중에 그의 사랑과 부드러운 관심을 받아야 할 한 사람에게 인색하다. 그는 까다롭고, 거만하며, 독재적이다. 그의 말들은 자주 예리하여 상처를 입히는데, 그는 마음을 부드럽게 하며,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고 잘못을 고백함으로써 치료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는 빛에로 나아가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그에게는 그의 생애가 모본과 같은지 알기 위하여 마음과 동기와 기질과 말과 행동을 살피는 일이 없다. 그는 하나님의 율법을 행동의 법칙으로서 그의 생애와 품성에 적용하지 않는다. 주께서는 당신 앞에 정직하고 청렴한 한 백성을 소유하실 것이다.

B 자매는 많은 시련들을 안고 있으며 더불어 싸워야 할 그녀 자신의 본성적인 약점을 지니고 있다. 그녀의 운명은 절대로 필요 이상으로 더 힘겨운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B 형제는 부드럽게 되어야 한다. 그는 세련됨과 예의를 배양해야 한다. 그는 모든 점에서 자신과 동등인 그의 아내에게 매우 부드럽고 온화해야 한다. 37 그는 그녀의 마음에 그림자를 드리울 말을 발해서는 안 된다. 그는 가정에서 개혁을 시작해야 한다. 그는 애정을 계발해야 하며, 조잡하고 거칠며 무정하고 관대하지 못한 그의 기질을 극복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이 그에게서 자라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 가련한 인생들이 하늘에 도달하고자 할 것 같으면,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것처럼 이겨야 한다. 우리는 그분의 형상으로 동화되어야 한다. 우리의 품성은 흠이 없어야 한다.

나는 B 형제가 그리스도인에게 필수적인 품성의 완전에 대하여 높은 깨달음을 갖지 못한 것을 보았다. 그는 자신의 동료 인간에 대하여 적절한 의무감을 지니고 있지 않다. 그는 기회가 주어질 것 같으면, 그의 이웃들의 이익이나 손해와는 관계없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위험에 빠져 있다. 그는 그 자신의 번영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나, 이웃들의 행복이나 불행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데, 그것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마땅히 가져야 할 것이다. 그 자신에게 주어질 사소한 이익을 미끼로, 사단은 그를 정직에서 벗어나도록 유혹할 수 있다. 이것이 그 자신의 영혼을 어둡게 하며 교회에 흑암을 가져온다. 사단은 “그대가 엄격한 정직에서 벗어나기만 할 것 같으면, 이 모든 것은 그대의 것이 될 것이다. 그대가 이 일로 나를 기쁘게만 하거나, 저것을 행하고 말하기만 할 것 같으면 이 모든 것을 그대에게 주겠다”고 말한다. B형제는 너무도 자주 원수에 미혹되어 그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고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였다.

교회 안에는 그들이 영적으로 보살핌을 받기 전에 보다 더 높은 견지와 하나님의 생각과 뜻을 분별할 수 있는 위치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그늘을 드리우는 대신에 빛을 비춰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있다. B형제는 영적 사물과 사단의 궤계를 분명히 분간하기 위하여 그의 눈에 안약을 바를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인의 표준은 높고 고상하다. 그러나 아,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그것을 티끌에까지 낮추지 않는가!

B 형제여, 그대는 그대 자신을 위하여 살고, 시기하며 질투하고, 의심하며 결점을 찾는 자가 되라는 사단의 유혹에 정복당하지 않기 위하여 끊임없이 경성할 필요가 있다. 그대가 불평하면서 나아갈 것 같으면, 그대는 하늘로 가는 길에서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할 것이다. 38 그대가 그대 자신을 극복하고 지배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과 기도하는 일을 잠깐 동안 멈출 것 같으면, 그대는 어떤 힘센 유혹에 의하여 정복당할 위험에 빠질 것이며, 경솔한 처신을 하게 될 것이고, 비그리스도인적인 정신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그것은 그대 자신의 영혼에 고통을 가져 올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도 슬픔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대는 그들의 영혼을 위험에 빠뜨리는 당혹감과 슬픔을 그들에게 안겨 줄 것이며, 그대는 이와 같은 해로운 감화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B 형제여, 만일 그대가 정욕을 통하여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타락으로부터 피하고자 할 것 같으면, 그대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인 신앙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대는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이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 길은 너무 좁다. 나는 그리로 걸어갈 수 없다. 이 편지에서 말하는 길이 그대가 아는 대로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분명하게 명시된 길보다 더 좁은가? 하늘은 평생 동안 인내하면서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다. 만일 그대가 지금 뒤로 물러가 낙담할 것 같으면, 그대는 확실히 하늘을 잃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불멸의 생명과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잃게 될 것이다. 하늘에서 구주의 곁에 앉는 자들은 그분께서 이기신 것처럼 이긴 자로 분류되는 자들뿐이다. 순결하고 성결케 하는 진리에 대한 사랑, 곧 사랑하는 구주에 대한 사랑은 정복하는 일을 가볍게 해줄 것이다. 그분의 능력은 진정으로 그것을 갈망하는 자들에게 기쁘게 허락될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이름으로 행해진 모든 참을성 있는 노력에 은혜와 평화로 관 씌우실 것이다.

만일 그대의 매일의 과제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아를 굴복시키는 것이 될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당신의 능력을 그대의 연약함 속에서 완전하게 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대는 그대의 양심이 그대를 정죄하지 않게 될 그런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대는 외부에 있는 자들로부터 좋은 보고를 듣게 될 것이다. 신중한 생애는 그대 자신의 영혼에 큰 유익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길에 밝은 빛을 비출 것이며 그들에게 하늘 가는 길을 보여 줄 것이다.

B 형제여, 그대는 그대 자신의 기질을 어떻게 다스렸는가? 그대는 그대의 성급한 정신을 극복하려고 애썼는가? 그대는 지금 그대가 소유하고 있는 기질과 감정들을 가지고서는 하늘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확실한 것처럼 확실히 하늘을 잃게 될 것이다. 그대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그리고 당신의 무한한 사랑에 대하여 오해할 수 없는 증거를 그대에게 주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분께 더 가까이 나아가 그대가 그분의 정신으로 물들게 하라. 39 당신 자신의 생애를 통하여 모본을 남기신, 우리 구주를 따르는 자로서 그대가 공언하는 거룩한 믿음을 올바르게 나타내기 위하여 경성과 기도의 정신을 계발하라. 우리 구주를 모방하라. 그리스도를 배워라. 예수 그리스도의 선한 군사로 역경을 견디며, 그분께서 이기신 것처럼 사단의 유혹을 물리쳐라. 그리고 그대의 모든 품성의 결점들을 극복하는 승리자가 되라.

그리스도께서는 완전한 승리자이셨다. 그러므로 우리도 완벽하고 완전해야 한다.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으며, 점이나 흠이 없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인간을 위하여 성취하신 구속은 그분 자신에게 무한한 값을 치르고 이루신 것이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악한 마음과 사단의 유혹을 이기고 얻는 승리는 우리에게 힘든 노력과 끊임없는 경성과 인내하는 기도를 요구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영생의 선물인, 보상을 거두게 될 뿐 아니라, 의무를 수행했다는 인식과 우리 주변에 있는 자들의 보다 큰 존경과 사랑에 의하여 이 땅에서도 우리의 행복을 증진시키게 될 것이다.

나는 교회 안에 일반적으로 헌신과 신실함, 곧 진지한 노력이 부족함을 보았다. 회심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C형제는 교회에 지주나 힘이 되지 않는다. 그는 수년이 지나가도 거룩한 생애에서 진보하지 않는다. 그는 수년 동안 진리를 가졌노라고 공언하였으나, 그 원칙을 배우거나 따라 사는 데 느렸다. 그리하여 그는 진리를 통하여 성화되지 못하였다. 그는 여전히 경험에 있어서 어린아이와 같다. 그는 그 자신의 마음을 부지런히 살펴야 할 때에 다른 사람들을 주시하며 그들의 결점들을 찾고 있다. 의심하는 데 신속하고, 그의 형제들의 결점을 찾으며,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그분께서 보시기에, 사단이 그를 정복하지 않도록 경성하고 기도하는 일에 유의하기보다는 그의 형제의 행동에 관심이 더 많았던 사람에게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에 의하여 견책을 받게 된다. “그것이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좇으라.”

그것은 연약한 본성을 지닌 C형제가 그 자신의 영혼을 지키고 사단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의심을 심어 주기 위하여 그것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모든 통로를 차단하기 위하여 그가 할 수 있는 전부이다. 그는 은혜의 기간에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에 실패함으로써 그의 영혼을 잃어버리게 될 큰 위험에 처해 있다. 40 그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에 느리다. 그의 지각은 거룩한 사물에 대하여 올바른 평가를 하지 못할 정도로 흐려져 있으며 거의 마비된 것처럼 보인다. 만일 그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일할 것 같으면, 그는 지금이라도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으며 그의 결점들을 정복할 수 있다.

__________에 있는 교회에는 그들의 식욕과 정욕을 극복하고 승리했다고 내가 그 이름을 거명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말을 너무 많이 한다. 그들은 “보고하라. …그러면 우리가 그것을 보고하겠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러한 입장을 취하는 사람은 참으로 불행하다! 만일 이런 모든 수다쟁이들이 천사가 그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의 말을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한다면, 담소는 더 적어지고 기도는 훨씬 더 많아지게 될 것이다.

젊은 시절부터 안식일을 준수하도록 가르침을 받은 안식일 준수자들의 자녀들이 있다. 이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세속적인 일에 관한 한 의무에 충실한 매우 훌륭한 자녀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죄에 대한 깊은 자각과 죄를 회개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그러한 사람들은 위험한 상태 가운데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품행과 활동들을 지켜보고 있다. 그들은 거창하게 공언하면서도 양심적인 그리스도인이 아닌 어떤 사람들을 보고, 그들 자신의 견해와 행동들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장애물과 비교한다. 그리하여 그들 자신의 생애에 현저한 죄가 없을 때, 그들은 자신들이 대충 의롭다고 자랑한다.

이러한 젊은이들에게 나는 다음과 같이 말할 권한이 있다. 회개하고 돌이키라. 그러면 그대의 죄가 말살될 것이다. 그대는 낭비할 시간이 없다. 하늘과 불멸의 생명은 그대 편에서 노력하지 않고는 얻어질 수 없는 가치 있는 보물이다. 그대의 생애가 아무리 결점이 없었을지라도, 죄인들로서 그대들이 취할 단계가 있다. 그대는 회개하고 믿으며 침례를 받을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온전히 의로우셨다. 그러나 세상의 구주이신 그분은 당신께서 죄인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늘의 상속자가 되기 위하여 요구하시는 단계들을 친히 취하심으로써 인간에게 모본을 제시하셨다.

만일 점도 없고 순결한 인간의 구주이신 그리스도께서 죄인이 회심함에 있어서 취할 필요가 있는 단계들을 취하기 위하여 자신을 낮추셨다면, 왜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길에 진리의 빛이 비추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그들의 마음을 굴복시키며 겸손한 가운데 자신들이 죄인임을 고백하기를 주저하는가? 41 그리고 말과 행동을 통해 그리스도의 속죄에 대한 믿음을 보여 주며 그들 자신을 그분을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과 일치시키기를 주저하는가? 자신들이 공언하는 바를 실천하지 않으며, 그들의 매일의 생애가 결코 그리스도인의 생애가 아님을 보여 주는 사람들은 항상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침례를 받음으로 그분의 죽음과 부활의 신앙에 대하여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일을 거절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될까?

예수께서 친히 이 땅에 계셔서 당신의 제자들과 함께 걸으시며 그들을 가르치셨을 때에라도, 열둘 가운데는 마귀였던 한 사람이 있었다. 유다는 그의 주님을 배반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유다의 생애에 대하여 완벽한 지식을 가지고 계셨다. 그분께서는 유다가 정복하지 못한 탐욕을 아셨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하신 당신의 설교를 통하여 그분께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그에게 많은 교훈을 베푸셨다. 제멋대로 내버려둠으로써 유다는 이러한 특성이 그의 품성 가운데 자라나서 깊이 뿌리를 내려 그의 마음에 심어진 진리의 좋은 씨를 밀쳐 내도록 허용하였다. 돈에 대한 애착 때문에, 은 삼십에 그의 주님을 팔기까지 악이 지배하였다.

유다는 마음이 올바르지 않았으며 이기심과 돈에 대한 애착 때문에 부패하여 큰 죄를 저지르게 하였다는 사실이, 진실된 그리스도인, 곧 그들의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생애와 모본을 닮고 그분의 교훈에 순종하기 위하여 노력한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들이 없었다는 증거는 아니다.

유다가 그의 모든 품성의 결점과 결함에도 불구하고 열둘 가운데 들었다고 하는 사실은 본받을 만한 교훈, 곧 그리스도인들이 연구함으로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교훈이라는 사실이 내게 보여졌다. 유다가 우리 주님에 의해 선택되었을 때, 그의 상태는 절망적이 아니었다. 그는 좋은 자질들을 가지고 있었다. 사업을 통하여 그리스도와의 교제를 나누는 가운데, 그는 만일 그가 진정으로 제자가 되기를 열망했더라면 그의 잘못을 볼 수 있는, 다시 말해 그의 품성의 결점들을 잘 알게 될 좋은 기회를 가졌다. 그는 우리 주님에 의해서 그가 자신의 탐욕적인 성향을 계발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보고 고치거나 간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지기까지 했다. 42 그는 가난한 자들과, 전도 사업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와 제자들의 필요를 위해 모은 적은 재물을 보관하였다.

이 적은 재물이 유다에게는 끊임없는 유혹이었다. 때때로 그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작은 봉사를 행하거나 종교적인 목적에 작은 시간을 바쳤을 때, 그는 복음의 빛을 전파하기 위하여 모은 보잘것없는 자금에서 비용을 챙겼다. 그는 마침내 예수님의 머리에 부어진 향유가 비싼 것이었으므로 심하게 불평할 정도로 인색하게 되었다. 그는 그것을 두고두고 곱씹었으며, 향유를 팔았을 경우 그의 손에 들어와 사용하게 되었을 돈을 계산하였다. 그의 이기심은 향유의 가치를 돈으로 계산해 받지 않아서 자금이 실제로 큰 손실을 입었다고 생각할 정도까지 더욱 강렬하게 자라났다. 그는 마침내 그리스도께 드려진 이 값비싼 헌물의 낭비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불평하였다. 우리 구주께서는 이같은 탐욕에 대하여 그를 책망하셨다. 이것은 유다의 마음에 사무쳤으므로, 마침내 그는 적은 액수의 돈을 위하여 그의 주님을 배반하기로 동의하였다. 안식일 준수자들 가운데 유다와 마찬가지로 마음이 진실되지 않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경우도 다른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에서 떠나는 핑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D 형제의 자녀들을 사랑하신다. 그러나 그들은 건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의사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 무서운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그들 자신의 의를 신뢰하는 일은 결코 그들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구주의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오셨다. 예수께서는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고 말씀하셨다. 자신들이 의롭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선행을 의지했던 바리새인들은 구주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리스도 없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였다.

D형제의 사랑하는 자녀들은 그들의 죄됨을 드러내 주시도록 예수께 탄원해야 한다. 그리고 당신 자신을 그들의 죄를 용서해 주시는 구주로 그들에게 나타내시도록 그분께 간구해야 한다. 이 귀중한 자녀들은 속임을 받지 않아야 하며 영생을 잃어버리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회심하지 않고는 하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다. 그들은 어린양의 피에 그들의 품성의 두루마기를 빨아야 한다. 예수께서는 죄인들이 그분의 자녀가 되기 위하여 취해야 하는 단계들을 취하도록 그들을 초청하신다. 그분은 침례 예식에 복종하심으로써 그들에게 생애의 모본을 주셨다. 43 그분은 모든 면에서 우리의 모본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이 자녀들이 그분께 그들의 최고의 마음과 가장 거룩한 애정을 바치기를 요구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당신 자신의 피로 사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봉사를 요구하신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 그들을 위하여 무한한 희생을 치르셨다. 동정적이고 자애로우신 구주께서는 그들이 있는 그대로 당신께 나아 올 것 같으면, 그리고 그들 자신의 공로가 아니라 그분의 의를 의지할 것 같으면, 그들을 받아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__________의 젊은이들을 동정하시며 사랑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당신 안에서 행복을 발견하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구속하기 위하여 죽으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온유하며 신실함으로 당신께 나아 올 것 같으면 그들을 축복하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그분을 전심으로 찾을 것 같으면, 그들을 만나실 것이다.

세상의 보물을 선택함

하나님의 백성들의 상태가 내게 보여졌다. 그들은 세상의 정신에 의해 마비되어 있다. 그들은 그들의 행위로 신앙을 부인하고 있다. 나는 고대 이스라엘을 돌이켜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들은 큰 빛과 높은 특권을 가졌다. 그러나 그들은 빛대로 살지 않았으며 그들이 누리는 유익에 대해서도 감사하지 않았으므로, 그들의 빛은 어두워졌다. 그들은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는 대신에 그들 자신의 빛 가운데 걸어갔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역사는 그들의 불신의 모본을 따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마지막 날에 사는 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되었다.

E 형제여, 그대는 흑암에 둘러싸여 있음이 내게 보여졌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 그대의 존재를 온통 지배하고 있다. 그대의 가장 좋은 날들은 지나가 버렸다. 육체적 활동에 관한 한, 그대의 활력과 지구력은 허약해졌다. 그대가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던 고상한 수고의 생애를 돌이켜 볼 수 있게 된 지금, 그대는 후회만 할 수 있을 뿐이며 행복과 평화의 결핍을 깨달을 뿐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인정을 받을 그런 생애를 살지 않고 있다. 그대의 영적이요 영원한 관심사는 부차적인 것이 되고 있다. 두뇌와 뼈와 근육은 최고로 혹사되었다. 44 이 모든 힘이 소진된 이유는 무엇인가? 왜 그대의 가족들을 위하여 이같은 누적된 수고와 부담을 견디어야 하는가? 그대의 보상은 무엇인가? 그대 자신을 위하여 세상에 보물을 쌓으며 만족하는 일을 그리스도께서는 금하셨는데, 그것은 그대의 영혼에 올무가 될 것이다.

산상보훈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고 하셨다. 만일 그대가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둘 것 같으면, 그대는 그대 자신을 위해서 그 일을 하는 것이며 그대는 그대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일하고 있는 것이다. 친애하는 나의 형제여, 그대의 보물은 땅에 쌓여지고 있다. 그리고 그대의 관심과 애정은 그대의 보물에 있다. 그대는 그것이 그대의 정신력과 존재를 흡수하기까지 돈과 집과 땅에 대한 애착을 배양하였다. 세상의 소유물에 대한 그대의 애착은 그대의 창조주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에 대한 애정보다도 더 크게 되었다. 이 세상의 신이 영원한 사물이 가치 없도록 그대의 눈을 멀게 하였다.

시험의 광야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당할 수 있는 가장 큰 시험을 당하셨다. 거기서 그분께서는 혼자 교활하고 교묘한 원수를 만나셨으며, 그를 이기셨다. 첫 번째 큰 시험은 식욕이었다. 두 번째는 외람된 추측이었으며, 세 번째는 세상에 대한 사랑이었다. 사단은 식욕에 탐닉하도록 유혹함으로써 수백만의 사람들을 정복하였다. 미각을 만족시킴으로, 신경 조직은 흥분되고 지력은 약화되어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없게 된다. 정신은 균형을 잃는다. 정신의 보다 높고 고상한 능력들은 왜곡되어 동물적 정욕을 섬긴다. 신성하고 영원한 관심사는 주의를 끌지 못한다. 이러한 목적이 이루어질 때, 사단은 다른 두 가지 큰 시험을 가지고 나아오며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의 다양한 시험들은 이 세 가지 주된 시험에서 파생한다.

외람된 추측은 흔한 시험이다. 사단이 이것으로 사람을 공격할 때, 열에 아홉은 성공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라고 공언하며, 믿음으로 그들의 본성 가운데 있는 모든 악을 대항하는 싸움에 응하였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자주 생각 없이 시험에 빠지는데, 그들을 그것들로부터 더럽혀지지 않은 상태로 건져내기 위해서는 기적이 요구될 것이다. 명상과 기도는 그들을 보전할 것이며 위급하고 위험한 처지를 피하게 할 것인데, 그들이 사단이 그들을 이용하도록 할 때, 스스로 그러한 처지에 빠지게 된다. 45 하나님의 약속들은, 우리가 자연의 법칙을 범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부여하신 분별력과 판단력을 무시하는 가운데, 무모하게 위험 속으로 돌진해 가면서 성급하게 주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것은 가장 극악한 추측이다.

만일 그분께서 사단에게 절만 할 것 같으면 세상의 보좌와 왕국과 그 영광이 그리스도께 주어졌을 것이다. 인간은 그리스도를 공격했던 것과 같은 강력한 유혹으로써 결코 시험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사단은 세상의 명예와 부와 생애의 쾌락을 가지고 찾아와, 유혹하고 속이기 위하여 가장 매력적인 빛으로 그것들을 제시하였다. 그는 그리스도께 말하기를 “그대가 뛰어내리고 나를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그대에게 줄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활한 원수를 물리치시고 승리자가 되셨다.

사단은 인간에게 접근하는 일에 있어서는 훨씬 더 성공하였다. 이 모든 돈과 이익과 땅과 권세와 영예와 부를 내가 그대에게 주겠다고 한다. 무엇을 위해서 주겠다는 것인가? 그의 조건들은 일반적으로 성실성이 굴복되고, 양심이 무디어지며, 이기심이 충족될 그런 것들이다. 세속적인 이익에 전념케 함으로, 사단은 그가 요구하는 모든 존경을 받는다. 성급함, 자아에 대한 사랑, 교만, 탐욕, 기만 및 그의 사악한 정신의 모든 목록들로 이루어진 일련의 악과 더불어, 문은 그가 기뻐하는 대로 들어가도록 열려 있다. 인간은 매력에 이끌리고 유혹을 받아 계속적으로 파멸에 이른다.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마음과 생애의 세속적인 것에 굴복시킬 것 같으면, 사단은 만족할 것이다.

우리 앞에는 그리스도의 모본이 있다. 그분께서는 사단을 이기시므로, 우리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성경 말씀으로 사단을 물리치셨다. 그분께서는 당신 자신의 능력에 호소하실 수도 있으셨고 당신 자신의 말을 사용하실 수도 있으셨으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하셨다. 두 번째 시험에 대해 그분께서는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고 하셨다. 우리 앞에는 그리스도의 모본이 있다. 46 만일 거룩한 성경 말씀이 연구되고 준수될 것 같으면, 그리스도인은 교활한 원수를 대적할 만큼 견고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무시되므로, 재난과 패배가 뒤따른다.

친애하는 형제여, 그대는 수년 전에 그대에게 주어진 경고의 증언에 유의하기를 게을리 하였는데, 그것은 그대로 하여금 세상의 보화를 선택하고 하늘의 보상을 희생하도록 촉구하면서 원수가 그대의 길에 서서 그대 앞에 이 세상의 매력을 공개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E형제여, 그대는 이렇게 할 수가 없다. 너무도 많은 것이 위험에 처해 있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그대는 싼값에 그대의 영혼을 팔고 있다. 그대는 이처럼 큰 희생을 할 여유가 없다. 하나님께서는 재능들을 그대의 관리에 맡겨 주셨다. 그것들은 그대의 재물과 감화력이다. 그분께서는 그대를 시험하여 증명하고자 하신다. 그대는 시간을 잃지 않았어야 했으며, 주님의 창고를 즉시 증가시키기 시작했어야 했다. 그대가 이렇게 했더라면, 그대의 성공은 그대의 산업과 참을성과 그대의 손에 든 자본을 사용하는 일에 나타난 열성에 필적했을 것이다. 그대의 감화력은-그대가 도움을 얻기 위하여 호소할 수도 있었던 재물은 그만두고라도-많은 영혼들을 오류에서 진리와 의에게로 돌이키게 하였을 것이다. 이 영혼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활동했을 것이며, 그리하여 감화력과 재물은 주님의 사업에 있어서 끊임없이 증가되고 배가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대의 재능들을 성실하게 증진시킨 일로 인하여, 그대는 귀에 들리게 될 가장 은혜로운 말씀을 주님으로부터 듣게 될 것이다.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마 25:21).

E 형제여, 그대의 하늘 아버지를 섬김으로 그대의 지력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했더라면, 그대는 진리 안에서, 곧 정신과 능력에 있어서 더욱더 힘있게 성장하였을 것이며 이제는 ______에 있는 교회의 기둥이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대의 모본을 통해서 뿐 아니라 성경 말씀에서 우리 신앙의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진리의 성공적인 교사가 되었을 것이다. 그대가 재산을 모으는 일에 사용했던 지력이 영혼을 어둠에서 빛으로 인도하는 일에 사용되었더라면, 그대는 하나님의 칭찬을 들었을 것이며 크게 성공하였을 것이다.

47 작은 능력만 가진 자들이, 하나님의 사랑에 의하여 성결케 될 때, 주님을 위하여 선을 행할 수 있다. 그러나 민첩하고 분별력 있는 정신을 가진 자들은 큰 결과를 기대하면서 그것들을 그분의 고상한 사업에 사용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재능들을 수건에 싸서 땅에 묻음으로, 그것들을 증가시킬 기회를 그분에게서 빼앗는 것은 큰 잘못이다. 우리는 은혜를 입은 자들이다. 주께서는 우리의 행위를 조사하기 위하여 오실 것이며,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빌려준 재능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물으실 것이다.

E 형제여,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의 관리에 맡기신 재능들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그대는 진리에 대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계몽시켜 주기 위하여 그대가 할 수 있는 어떤 일을 하였는가? 아니면 그대의 사업상 염려와 혼란 때문에 이 일에 헌신할 시간을 발견하지 못하였는가? 그대가 행한 대로, 하나님의 하사품을 육체적 힘을 감소시키며 그대의 애정을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키는 일에 사용하는 것은 범죄이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 그대는 이 세상을 사랑하면서 하나님의 진리를 사랑할 수 없다.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되게 하는 것이니라”(약 4:4).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 그대는 행복한 사람이 아니다. 그대의 가족은 행복한 가족이 아니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를 찾아와 함께 머물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종교가 마음을 다스릴 때, 양심은 일깨워지고 평화와 행복이 지배하게 된다. 당혹과 혼란이 둘러쌀 수도 있으나, 영혼에는 빛이 있다.

하나님께 대한 굴복과 사랑과 감사는, 비록 진종일 구름이 덮일지라도 마음에 햇빛이 비치게 한다. 자아 부정과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그대 앞에 있다. 그대는 십자가를 높이겠는가? 그대의 자녀들은 어머니의 기도로 말미암아 축복을 받았다. 그들은 종교를 사랑하였다. 그들은 시험을 저항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기도의 생애를 살고자 하였다. 때때로 그들은 매우 열심히 노력하였으나, 그대의 모본이 그들 앞에 있었다. 세상에 대한 그대의 사랑과 헌신, 그리고 사업에 대한 그대의 열심은 그들의 마음을 영적인 사물로부터 물러가게 하였으며 그들을 다시 세상으로 향하게 하였다. 48 사단은 그들을 추적하여 세상과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도록 그들을 인도하였다. 그들은 점차 하나님에 대한 확신을 잃어버렸으며 은밀한 기도와 종교적인 의무들을 게을리 하였고 거룩한 사물에 대한 관심들을 철회하였다.

친애하는 E 형제여, 그대는 이 세상에 그대의 야망을 둠으로 큰 실수를 저질렀다. 그대는 가혹하며 때때로 성급하다. 그리고 때로는 그대의 아들에게 너무도 많은 것을 요구한다. 그는 낙담하였다. 그대의 집에서는 이른 아침부터 밤까지 일, 일, 일만 계속되었다. 그대의 큰 농장은 그대의 집에 넘치는 걱정거리와 수고를 끼쳤다. 그대는 사업에 대해서 이야기하였다. 왜냐하면 그대의 마음에는 사업이 중요하였기 때문이었다. “마음의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눅 6:45). 가정에서 그대는 농사일에 대한 관심과 이익에 대한 욕심보다도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원을 더 높였는가? 만일 그대의 자녀들이 영생을 얻는 일에 실패할 것 같으면, 그들의 영혼의 피는 확실히 그들의 아버지의 의복에서 발견될 것이다.

그 어머니는 성실하게 그의 의무를 다했다. 그녀는 부활의 아침에 일어날 때, “잘 하였도다”는 말을 들을 것이다. 그녀의 첫 질문은 그녀의 생애 후반 동안 그녀가 드린 기도의 중심이었던, 그의 자녀들에 대한 것이 될 것이다. 그대는 그들에게 천사들의 사회에 맞는 도덕적 적합성을 갖추게 해줄 아름다운 품성을 제시할 수 있는가? 아니면 그들은 세상의 오염으로 인해 더럽혀지거나 훼손될까? 그들은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될까? 그들은 궁전의 식양대로 다듬은 기둥들이 될까 아니면 탐욕의 정신으로 저주받은,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이 되어 그들의 현명하고 고상한 자질들이 잊혀지게 될까? 그대의 행동은 그대의 자녀들의 장래의 운명을 결정짓는 데 많은 역할을 할 것이다. 만일 그대가 계속해서 그대의 지력을 세상적인 일과 계획에 몰두하게 할 것 같으면, 그대는 그들에게 걸려 넘어지는 장애물로 남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대가 그리스도교를 신봉한다고 고백하면서 영적으로 아무것도 성취하지 않고 도덕적으로 난쟁이가 된 것을 안다. 이것은 사실이다. 그대의 마음은 세상일에 집중되었다. 그 결과 그대는 이 방면에서 큰 능력을 발휘하였다. 그대는 단연코 세속적인 사업가이다. 49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그대의 재능과 감화력을 보다 높은 부르심에 사용하도록 계획하셨다.

그대는 이 세상 신에 의해 현혹되고 눈멀었다. 오, 얼마나 무서운 광기가 그대에게 있는지! 그대는 세상의 보물을 모을 수 있으나, 그것은 큰불에 멸망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지금 주께로 돌이켜 그대의 재물과 감화력을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고, 그대의 보물을 그대 앞서 하늘로 보낼 것 같으면, 그대는 총체적인 손실을 입지 않을 것이다.

우리 나라(미국)에 찾아왔던 바다와 땅에 의한 큰 불과 재난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 곧 장차 세상에 임할 일에 대한 경고였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당신께서는 그의 우상들 위에 물로 끌 수 없는 불을 붙이실 수 있음을 보여 주실 것이다. 거대한 전반적인 불은 바로 앞에 있다. 이 모든 인생의 헛수고는 밤낮 사이에 쓸려 가 버릴 것이다. 하늘에 쌓인 보물은 안전할 것이다. 아무 도적도 접근할 수 없으며, 동록도 그것을 부패시킬 수 없다.

한 젊은이가 그리스도께 와서 말했다.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마 19:16). 예수께서는 그에게 계명들을 지키라고 명령하셨다. 그는 대답하기를 주여,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라고 말했다. 예수께서는 그 젊은이에게 애정 어린 눈길을 보내시고는 계명을 지킴에 있어서 그의 부족함을 성실하게 지적해 주셨다. 그는 그의 이웃을 자기처럼 사랑하지 않았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에게 그의 참된 품성을 보여 주셨다. 부에 대한 그의 이기적인 사랑이 흠이었다. 그것은 만일 제거되지 않을 것 같으면, 하늘에 가지 못하도록 그를 막을 것이다.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리스도께서는 당신께서 친히 경험하신 것보다도 더 많은 것을 그에게 요구하지 않으셨다는 사실을 그가 깨닫기를 바라셨다. 그분께서 요구하신 전부는 그가 당신의 모본을 따르는 것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당신의 가난하심을 통하여 부요하게 되도록 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부와 영광을 버리시고 가난하게 되셨다. 이제 그분께서는 이러한 부를 위해서 세상 것들을 버리고 하늘을 구하라고 그에게 요구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재물에 애착이 있는 한,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물러갈 것임을 아셨다. 50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법관에게 말씀하시기를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고 하셨다. 그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그는 하늘의 보화를 얻을 수 있는 사실을 기뻐하였는가? 그는 매우 슬퍼하였다. 왜냐하면 그는 소유가 많았기 때문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부는 명예요 힘이었다. 그의 엄청난 부는 그렇게 처분하는 일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게 하였다.

탐욕스런 사람에게는 부의 위험이 있다.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그는 관대하기가 더 어렵다. 그의 부를 감소시키시는 것은 생명을 나누어 주는 것과 같다. 이렇게 하기보다는 차라리, 그는 그의 세속적인 소유물을 유지하고 증가시키기 위하여 불멸의 보상에 대한 매력으로부터 돌아선다. 그는 모으고 쌓는다. 그가 계명들을 지켰더라면, 그의 세속적인 소유는 그렇게 많지 않게 되었을 것이다. 자아를 위해 계획하고 투쟁하면서 어떻게 온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으며 이웃을 그의 몸처럼 사랑할 수 있을까? 그가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위해 나눠주고 궁핍한 자들이 요구하는 대로 그의 재물의 일정분을 가지고 그의 동료 인간들을 축복하였더라면, 그는 훨씬 더 행복했을 것이며, 훨씬 더 큰 하늘의 보화를 소유했을 것이고, 그의 애정을 두게 될 세상의 재물을 훨씬 더 적게 소유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께 나아 온 젊은이에게 만일 그가 당신의 요구에 순종할 것 같으면, 하늘에서 보화를 갖게 될 것임을 보증하셨다. 이 세상을 사랑하는 사람은 매우 슬퍼하였다. 그는 하늘을 원하였으나, 그의 재물을 유지하기를 갈망하였다. 그는 돈과 권세에 대한 사랑 때문에 불멸의 생명을 포기하였다. 오, 얼마나 불쌍한 거래인가! 그러나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이 한다. 친애하는 형제여, 그대도 동일한 일을 행하는 위험 가운데 있으나, 깨닫지 못한다. 내가 이 문제를 그대 앞에 명백히 제시하였으므로 과오를 범하지 말라. 그대는 그분의 사랑을 얼마나 빈약하게 대접하였던가!

나는 그대가 처음 신앙할 때에 그대의 마음이 진리로 불타오른 것을 보았다. 그대의 마음은 성경 연구에 몰두하였으며, 그대는 매 구절에서 새로운 아름다움을 보았다. 그 때 그대의 마음에 뿌려진 선한 씨앗은 싹이 나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열매를 맺고 있었다. 51 그러나 시간이 지난 후에 이생에 대한 염려와 부의 속임수가 그대의 마음에 뿌려진 하나님의 말씀의 선한 씨앗을 질식시켰다. 그리하여 그대는 열매를 맺는 일에 실패하였다. 진리는 그대의 마음을 차지하고자 투쟁하였으나, 이생의 염려와 다른 사물들에 대한 애착이 승리를 얻었다. 사단은 이 세상의 매력을 통하여 그대를 결박하여 그대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깨닫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대의 도덕력을 마비시키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거의 성공하였다.

친애하는 형제여, 이제 그대는 원수를 물리치고 그대의 자유를 확보하기 위하여 가장 진지하고도 끈기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대의 이익을 사랑하는 마음이 주도적인 욕망이 되기까지 원수가 그대를 이 세상의 노예가 되게 하였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준 그대의 모본은 나빴다. 이기적인 관심이 돋보였다. 공언하는 바를 통하여 그대는 세상 사람들에게 ‘나의 시민권은 땅에 있지 않고 하늘에 있다’고 말하나, 그대의 행동은 그대가 땅에 거주하는 자임을 결정적으로 말한다. 덫과 같이 심판의 날은 땅에 거하는 모든 자들에게 임할 것이다. 그대의 공언은 영혼들에게 장애물일 뿐이다. 그대는 일치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내가 네 행위(네 공언이 아니라)를 아노니”라고 참된 증인은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지금 당신의 백성들을 키질하시며, 그들의 목적과 동기들을 시험하신다. 많은 사람들이 그 속에 아무런 가치도 없는, 쭉정이-알곡이 아닌-와 같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재물과 감화력의 달란트를 그대에게 맡겨 주시고, 그대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올 때까지 이것들을 증가시켜라. 주께서 오셔서 당신의 종들을 부르실 때, 그리하여 그들에게 부여된 달란트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에 대하여 엄격한 회계를 하도록 모든 사람이 부름을 받을 때, 친애하는 형제여, 그는 그 조사를 어떻게 견디겠는가? 그대는 그분 앞에 원금과 이자를 제시하면서, 그대가 그분의 사업에 있어서 충성되고 끈기 있는 일꾼이었을 뿐 아니라 현명하였음을 보여 줌으로 배가(倍加)된 그분의 달란트를 주께 돌려 드릴 준비가 되어 있는가? E 형제여, 만일 그대가 수년 동안 추구해 왔던 노선을 따를 것 같으면, 그대의 경우는 그의 달란트를 헝겊에 싸서 땅에 묻은, 즉 이 세상에 감춘 종과 같을 것이다. 달란트를 받았던 자들은 주님의 선물로 장사하는 일에 바친 성실성과 인내와 진지한 노력에 정확히 비례하여, 그들이 행한 노력에 대하여 보상을 받았다.

52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당신의 채무자요, 또한 빛과 진리를 소유하지 못한 그대의 동료 인간들에 대한 채무자로 간주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말 아래 숨기지 말고 등경 위에 두므로 집안 모든 사람들이 유익을 얻을 수 있는 빛을 그대에게 주셨다. 그대의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비치어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을 계몽시켜야 한다. 그대의 심령을 지배하며, 그대의 마음과 생각을 예수께 굴복시키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는 그대를 그리스도와 진리의 편에 서는 강력한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바울은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롬 1:14)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에게 당신의 진리를 계시하셨다. 그렇게 하심으로 그가 흑암에 있는 자들에게 빚진 자가 되어 그들을 계몽시키도록 하셨다. 그대는 하나님 앞에서 그대가 진 책임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있지 않다. 그대는 주님의 달란트를 취급하고 있다. 그대는 올바른 방향으로 사용될 것 같으면, 그대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그분의 천사들과 동역자가 되게 할 지력을 가지고 있다. 그대의 마음이 선을 행하고 다른 사람들 앞에 진리를 제시하는 일에 바쳐질 것 같으면, 이제 그대는 하나님을 위하여 성공적인 일꾼이 될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다. 그리고 보상으로서, 그대는 그대의 기쁨의 면류관에 달릴 별들이 될 구원 얻은 많은 영혼들을 보게 될 것이다.

그대의 집과 땅의 가치가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귀중한 영혼들의 가치에 필적할 수 있을까? 그대의 도움을 통하여 이 영혼들은 구원을 받아 그대와 함께 영광의 왕국에 있게 될 것이나, 그대는 그대의 세상 재물의 가장 작은 일부라도 그곳으로 가지고 갈 수 없다. 그대가 얻을 수 있는 것을 얻어서, 할 수 있는 대로 빈틈없는 관심을 기울여 그것을 보전하라. 그러나 주께로부터 명령이 발해져 어떤 기술로도 끌 수 없는 불이 수 시간 내에 그대가 일생 동안 쌓아 올린 것들을 멸망시킬 것이며 연기 나는 파멸의 덩어리로 남게 할 것이다. 시카고의 경우가 이러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은 나아가 그 도시를 파멸에 처하게 하였다. 하나님의 불쾌하심에 대한 눈에 보이는 증거를 깨닫게 될 도시는 이 도시만이 아니다. 그분께서 시작하셨으나, 끝은 아니다. 그들의 교만과 사악함으로 의로우신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촉발시킨 백성들에 대하여 그분의 진노의 칼이 내뻗혀졌다. 53 인간의 마음이 두려움과 세상에 임할 일들을 바라봄으로 낙담할 때까지, 폭풍과 지진과 회오리바람과 불과 칼이 도처를 황폐화시킬 것이다. 그대는 그대와 영원 사이의 공간이 얼마나 작은지를 알지 못한다. 그대는 그대의 은혜의 시기가 얼마나 빨리 끝날는지를 알지 못한다.

나의 형제여, 그대의 달란트, 곧 원금과 이자를 요구하시는 주님을 위하여 준비하라! 영혼을 구원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의 필생의 사업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와, 우리에게 비췬 빛과, 발견된 진리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인하여, 세상에 대하여 빚진 자이다. 그대는 세상에 보물을 쌓는 일에 그대의 온 생애를 바칠 수 있다. 그러나 이 땅에서의 그대의 생명이 끝나거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그것들이 그대에게 무슨 유익이 될 것인가? 그대는 한 푼도 취할 수 없다. 그대의 세속적인 명예와 부가 이 땅에서 그대의 영적 삶을 무시하고 그대를 높인 높이만큼이나, 그대의 도덕적 가치는 하나님의 큰 심판대 앞에서 크게 가라앉을 것이다.

그대가 갑자기 부름을 받아 그대의 은혜의 시기를 끝내게 된다면, 그대의 목소리가 더 이상 들리지 않게 된다면, 그대의 영혼과 맞바꾼 이 부는 어떻게 될까?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막 8:36). 그대의 재물은, 생애의 일상적인 필요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며 하나님의 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지 않으면, 모래보다도 더 가치가 없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경고와 격려의 증언을 주셨으나, 그대는 그것들로부터 돌아섰다. 그대는 증언을 의심하였다. 그대가 되돌아와 빛 줄기들을 모으며, 증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라는 입장을 취할 때, 그대는 그대의 믿음 안에 정착하게 될 것이며 흑암과 연약함 가운데서 흔들리지 않게 될 것이다.

그대는 ________에 있는 교회에 축복이 될 수 있다. 그대가 빛으로 돌아와 그 안에서 행할 것 같으면, 그대는 지금이라도 그곳의 기둥이 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시 그대를 부르신다. 그분께서는 그대의 현재 모습 그대로 이기심이 팽배하고 이생의 염려로 꽉 찬 그대에게 접근하고자 하신다. 54 그분께서는 그대가 세상으로부터 그대의 애정을 거두어 그것들을 하늘 사물에 두도록 초청하신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그대는 그대의 성벽이나 그대 자신의 타고난 마음의 경향을 따르기보다는 그것을 연구해야 한다. “내가 무엇하기를 원하시나이까”라는 것이 그대의 마음의 진지하고 간절한 질문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진노의 형벌이 그들의 시간을 낭비하고 그들의 창조주 대신에 재물을 섬긴 자들 위에 떨어질 것이다. 만일 그대가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의 길을 가리키면서 하나님과 하늘을 위하여 살 것 같으면, 그대는 보다 더 고상하고 거룩한 기쁨을 향하여 앞으로 위로 전진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라는 말로써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기쁨은 당신의 영광스러운 왕국에서 구원받은 영혼들을 보는 것이다.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히 12:2).

이 세상의 보화를 얻고, 그것들을 그대가 한 것처럼 사용하여 하나님으로부터 그대의 애정을 분리시키는 것은 결국 그대에게는 무서운 저주가 될 것이다. 그대는 읽고 명상하거나 기도할 시간이 없다.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에게 그들의 가장 높은 관심사를 제시해 주면서 그들을 교훈할 시간을 갖지 못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자녀들을 사랑하시나, 그들은 종교적인 생애를 살 용기가 거의 없었다. 만일 그대가 증언에 대한 그들의 믿음을 파괴할 것 같으면, 그대는 그들에게 전도할 수 없다. 가련하고 연약한 인간들의 마음은 영적 사물에 대하여 훈련을 받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훈련이 고작 세상에 대한 것과 재산을 모으는 일에 성공하는 것일 때, 영적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 그것은 불가능하다. 나의 형제여, 그대가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그대가 세상을 섬기기 위하여 가졌던 관심의 절반만 바쳤더라면, 그대와 그대의 가족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남녀에 이르렀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당신의 거룩한 뜻에는 무지하고, 영적 이해력에는 어두우면서, 세상의 지혜와 지식에는 현명하게 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대의 세상적인 관심은 그대의 영적 복리에 필적할 수 없다. 55 하나님께서는 재산을 모으는 일보다도 그대가 해야 할 보다 큰 일을 가지고 계신다. 그대를 위하여 심오하고도 철저한 일이 성취될 필요가 있다. 그대의 온 가족은 그것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그대의 가족 모두가 완전한 그리스도인 품성을 이루도록 도와주시기를 빈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의 지역사회의 젊은이들에게 축복이 될 수 있으며 되어야 한다. 그들의 모본과 대화와 행동을 통하여 그들은 그들의 하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수 있으며 종교 사업을 빛낼 수 있다.

참된 자선

사랑하는 F 부부에게:나는 지금, 그대들에 관해 내 앞에 제시되었던 것을 기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나는 지금 이 교회가 그들의 심령을 질서 가운데 바로 세우고 영원을 위해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대들 모두는 진리를 사랑하며 그것에 순종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대들은 경험이 부족하다. 나는 그대들이 시련과 시험을 받게 될 환경에 처하게 될 것을 보았는데, 그대들이 지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알지 못하는 품성의 특성들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시련의 자리에 결코 있어 보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훌륭한 그리스도인들인 것처럼 보인다. 그들의 생애는 흠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깨닫고 그것을 고치기 전에 그들에게 반드시 드러나야 할 품성의 특성을 보고 계신다. 시므온은 성령의 감동 아래 예언하였으며, 예수님에 관해 마리아에게 이렇게 말했다. “보라 이 아이는 이스라엘 중 많은 사람의 패하고 흥함을 위하며 비방을 받는 표적 되기 위하여 세움을 입었고 또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라 이는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 드러내려 함이니라 하더라.” 하나님의 섭리로, 우리는 다양한 환경 아래서 품성을 계발하기 위해, 의도된 마음의 자질들을 활용하도록 다른 입장에 놓이게 된다. “누구든지 온 율법을 다 지키다가 그 중 한 가지라도 범하면 그는 모든 것을 범한 것이 된다.” 공언된 그리스도인들은 외형적인 모습에 관한 한, 나무랄 데 없는 생애를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환경의 변화가 그들을 완전히 다른 입장에 처하게 한다면, 품성의 강한 특질들이 발견되고, 이것은 그들을 둘러 싼 환경이 그대로 지속되었다면 그냥 숨겨진 채 남아 있었을 것이다.

56 나는 그대들이 이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이것은 엄격히 방어되어야 할 것이다. 그대들은 다른 사람들의 번영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번영과 안락만을 생각하는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위대하신 모본자를 본받는 자아 부정의 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대들은 자비심을 키워야 하는데, 이것은 그분의 사심이 없는 관용 안에서 그대를 그리스도의 정신과 더욱 조화되게 할 것이다. 그대들은 더 많은 인간적인 동정심이 필요하다. 이것은 우리의 본성인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으로 우리가 접촉하게 될 사람들에게 자비와 친절을 나누어주도록 하신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심령이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지 않은 남녀들에게서 이것을 보게 되며, 그분의 제자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서 그리스도교의 이 큰 본질이 결여된 것을 보는 것은 비참한 광경이다. 그들은 모본을 본받지 않으므로, 그들의 생애와 태도에서 예수님의 형상을 반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람의 동정심에 사랑과 관용이 혼합되며, 예수님의 영으로 성화될 때, 이것은 위대한 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요소가 된다. 관용을 계발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위해 선을 행하며, 이 선행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축복이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심령을 참된 관용의 자비로운 감화에 열어 줌으로 자신들에게 유익이 된다. 다른 사람에게 비췬 모든 광선은 우리 자신의 심령에 반사될 것이다. 슬픔을 당한 사람들에게 발해진 모든 친절하고 동정적인 말들, 압제 당하는 자들을 풀어 주기 위한 모든 행동, 그리고 우리 동료들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한 모든 선물, 그리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 드려지거나 행해진 모든 것은 이것을 준 사람들에게 축복된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이렇게 일하는 사람들은 하늘의 율법을 순종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인정하심을 받을 것이다. 다른 이들에게 선을 행하는 기쁨은 신경을 통해 번쩍이는 감정에 광채를 주며, 혈액 순환을 빠르게 해 주고,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건강을 촉진시킨다.

예수께서는 관용을 베푸는 자의 심령과 생애에 끼치는 관용의 영향을 아셨으며, 그분의 제자들의 심령에 이 덕을 실행함으로 이 유익이 나오도록 감명을 주고자 하셨다. 57 그분은 말씀하신다. “주는 자가 받는 자보다 복이 있느니라.” 그분께서는 기쁜 관용의 정신에 대해 예증하셨다. 이것은 친구들과, 이웃들과 낯선 자들에게 행해져야 하는 것으로서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가다가 강도를 만나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반 죽게 된 것을 버리고 간” 사람의 비유를 통해 말씀하셨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 의해 경건이 매우 고상하게 공언되었지만, 그들의 심령은 고통 당하는 자를 위해 동정하는 온유함으로 분기되지 않았다. 의에 대해 이런 거만한 허식을 부리지 않는 한 사마리아인이 이 길을 지나다가 그 나그네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았을 때, 그는 한가한 호기심으로 그 사람을 다루지 않고, 어려움을 당한 한 인간으로 보고 그의 동정심이 자극되었다. 그는 즉시,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었다. 다음 날, 그는 그 사람을 주막 주인에게 부탁하고 가면서 자기가 다시 돌아 올 때 모든 비용을 갚겠다고 분명한 확신을 주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물으신다. “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가로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여기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동료 인간들에 대해 사람에게 주어진 도덕적 의무를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고자 하셨다. 이 가르침에 의해 예증된 원칙들을 수행하는 것을 게을리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이 아니고, 레위인처럼 그는 자신이 존중하는 척 하는 하나님의 율법을 깨뜨리는 것이다. 사마리아인처럼, 고상한 경건의 허식을 부리지 않으면서도 그들의 동료 인간에 대한 높은 의무감을 지닌 채, 하나님을 크게 사랑한다고 공언하면서도 그분의 피조물들을 위해 선을 행하는데 실패하는 사람들보다도 훨씬 더 큰 사랑과 친절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책임감을 깨닫고, 고통 당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에 대해 요구하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이 그들의 이웃을 참으로 사랑하며, 그들의 매일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들을 실행한다. “어떤 율법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가로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그리스도께서는 여기에서,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우리 이웃을 우리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경건의 참된 열매임을 율법사에게 보여 주신다. 58 그분은 믿지만 말고 행할 것을 말씀하시면서,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고 하셨다.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인으로 만드는 것은 구속력 있는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신조뿐만 아니라, 그 율법을 실행하는 것이다.

비유 중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십계명의 자구에 크게 얽매이는 제사장이나 레위인보다 사마리아인을 높이신다. 한 사람은 이 계명의 정신에 순종했으며, 다른 사람들은 그것들을 믿는 고상한 믿음을 공언하면서 만족해했다. 그러나 행함이 없는 믿음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율법의 옹호자들이 그 원칙들 위에 발을 견고히 세우고, 이름만으로 충성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충성한다는 것을 보이며, 그들의 매일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계명의 정신을 실행하며, 사람에게 진정한 관용을 행한다면, 그들은 세상을 움직이는 도덕적인 힘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충성을 공언하는 사람들이, 자기 이웃을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거룩한 명령을 가볍게 여기면서 신성한 십계명의 정신을 올바로 나타낸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십계명에 대해 전파될 수 있는 가장 웅변적인 설교는 그것들을 행하는 것이다. 순종은 개인적인 의무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의무를 소홀히 하는 것은 극악한 죄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스스로 하늘을 찾을 뿐 아니라, 그 길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 주요한 의무임을 깨달아야 할 책임을 우리에게 부여하신다. 그리고 우리의 관심과 무아적인 사랑을 통해 우리 영향권 아래 들어오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이끌도록 하셨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의 생애를 특징짓는 원칙이 하나라도 결여되는 것은 위험하다.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저버리는 것은 그것의 신성한 요구를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낙심시키며, 그렇지 않았으면 그것을 받아 들였을 사람들을 진리로부터 돌아서게 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자신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얻기 위해서, 거울을 보는 것이 필요하다. 59 그리고 거기에서 우리의 결점을 발견하고, 우리 자신의 죄와 부정함을 씻기 위해 열려진 샘인 그리스도의 보혈을 활용하므로, 우리 품성의 옷을 씻고 죄의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잘못을 보고 그것들을 고치기를 거절한다. 그들은 자신들에 대한 참된 지식을 원하지 않는다.

만일 우리가 도덕적이고 영적인 탁월함을 크게 성취하고자 할 것 같으면, 우리는 그것을 위해 살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옹호하는 감화를 계속적으로 발하기 위해, 사회를 위해 이것을 행해야 할 개인적인 의무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거룩한 복음은 우리의 심령과 생애에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가 이 계명을 순종하고 이 원칙의 하나라도 범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우리 빛을 비추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영혼에 대하여 세상에 큰 책임을 지고 있다. 우리의 말과 행위는 계속적으로 그리스도와 그분이 세상에 오셔서 옹호하고자 하신 율법을 위하든지 또는 반대하든지 하고 있다. 세상으로 하여금 우리가 자신들의 배타적인 이익과 종교적인 기쁨에만 이기적으로 집착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우리가 너그러우며, 진리의 성화를 통해 우리의 축복과 특권을 그들에게 나누어주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 하자. 그들로 하여금 우리가 공언하는 신앙이 우리를 무정하고 엄격한 사람이 되게 함으로써 영혼에 이르는 길을 차단하거나 얼어붙게 하는 것이 아님을 알게 하자. 그리스도를 발견했다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분이 사람의 유익을 위해 행하신 것처럼 봉사하고, 지혜로운 관용의 정신을 갖도록 하자. 우리는 그 때에 우리의 교훈과 모본으로부터 비취는 빛을 따르는 많은 영혼들을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모두 사랑스러운 태도를 배양해야 하며 양심의 지배에 자신들을 복종시켜야야 한다. 진리의 정신은 그것을 자신의 심령 안에 받아들이는 남녀들을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 것이다. 이것은 전 존재가 그 원칙에 일치할 때까지 누룩처럼 작용할 것이다. 이것은 탐욕으로 얼어붙은 심령을 열어 줄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고통에 완전히 닫혀졌던 손을 열 것이며, 그 열매로 사랑과 친절이 보여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자아를 희생하는 일꾼들이 되기를 요구하신다. 진리의 모든 분야는 우리의 매일의 생애에 실제적으로 적용된다.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다. 60 듣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행해야 한다. 우리는 행동해야만 한다. 계명을 행하는 데 큰 상급이 있다. 가난하고 고통 당하는 자들과 불행한 자들을 향한 그들의 동정심과 긍휼히 여기는 행위로 자신들의 관용을 실제적으로 보여주는 사람들은 어려움 당하는 자들을 구제해 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행복에 크게 기여하고 영혼과 육체의 건강을 추구하는 데 유리한 위치에 있게 된다.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행함에 있어서 당신의 백성을 받아 주시고 축복하실 사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또 주린 자에게 식물을 나눠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해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만일 네가 너희 중에서 멍에와 손가락질과 허망한 말을 제하여 버리고 주린 자에게 네 심정을 동하며 괴로워하는 자의 마음을 만족케 하면 네 빛이 흑암 중에서 발하여 네 어두움이 낮과 같이 될 것이며 나 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견고케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마음과 육체 사이에 있는 공감대는 매우 크다. 하나가 영향을 입으면 다른 쪽이 반응한다. 마음의 상태는 육체적인 조직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만일 옳은 일을 행한다는 의식과 다른 사람들 행복하게 해준다는 만족감으로 마음이 자유롭고 행복하면, 이것은 혈액 순환을 보다 원활하게 하여 온 몸을 강하게 해 줌으로 온 조직에 반응을 일으키는 기쁨을 만들어 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하나의 치료제이다. 61 다른 사람들을 크게 유익하게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심령과 생애 속에 있는 놀라운 축복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형제와 자매여, 만일 다른 사람들을 위한 관심의 통로에 그대들의 생각을 보다 많이 기울이게 될 것 같으면, 그대들 자신의 영혼은 보다 더 큰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대들 두 사람은 인간적인 동정심이 거의 없다. 그대들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그대들 자신들은 너무 엄격하며 동정심이 없다. 그대들은 완고하며 엄격하고 오만한 사람이 되었다. 그대들은 자신들을 다른 사람들의 양심이 되게 하는 위험에 빠져 있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인 의무와 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견해들로 다른 사람들을 헤아려 왔다. 이것은 권리의 한계를 뛰어 넘은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그대의 특이한 견해에 동화될 수 없는 의견들과 현저한 품성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그대는 그대의 형제 자매들과 마찬가지로 결함과 결점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어떤 차이점이 발생할 때, 이것을 기억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대가 잘못 행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잘못이 그대에게 그러한 것처럼 그들에게 비통한 것이며, 그들이 그대에게 너그러워야 한다고 바라는 것처럼 그대도 그들에게 너그러워야 한다. 그대 두 사람은 모두 다른 사람들에 대한 더 큰사랑과 동정심, 예수님의 부드러우심과 같은 사랑과 동정심이 필요하다. 그대들은 가정에서 친절히 행하고, 자녀에게 부드럽게 말하며, 다정하게 대하고, 모든 사소한 잘못에 대해 꾸짖는 일을 삼가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결점을 찾는 일로 인해 그는 강퍅해질 것이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오래 참음을 배양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동기와 행위에 관해 살피고 의심하는 정신으로 인해, 그대는 자주 그대가 행한 선행을 상쇄시킨다. 그대는 냉랭한 감화를 끼치는 생각을 품고 있는데, 그것은 반발을 일으키며 사람들을 끌어당기거나 사로잡지 못한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바라는 것처럼, 그대의 태도에 있어서 기꺼이 순종하고 인내해야 한다. 그대 자신의 견해와 방법에 대한 이기적인 사랑은, 그대가 하고자 원하는 선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크게 파괴할 것이다.

F 자매여, 그대는 통제할 수 없는 너무 큰 소원을 가지고 있다. 그대는 매우 민감하다. 만일 그대의 의지가 반대를 당할 것 같으면, 그대는 크게상처를 입었다고 느껴 자아가 분기 탱천할 것인데, 그 까닭은 그대가 온유하고 가르침을 받을 만한 정신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62 그대는 이 점을 자세히 살필 필요가 있다. 요약하자면, 그대의 감화력이 당연히 그래야 할 만큼 될 수 있기 전에 그대는 철저한 회심이 필요하다. 만일 그대가 이것을 계속 간직한다면, 그대가 나타내는 정신은 그대를 비참하게 만들 것이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볼 것이며, 그것들을 고치려고 크게 애쓰다가 그대 자신의 결점은 간과하게 되며, 그대 자신의 시야를 방해하는 큰 대들보가 있는데도 그대 형제의 눈에서 티끌을 제거하려는 힘든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자신의 양심을 다른 사람들에 대한 척도로 만들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그대는 행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이것은 그대 자신을 쾌활하게 만드는 것이며, 그대들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그대의 가장 큰 즐거움이 될 때까지 그대의 생각 안에서 비이기적인 마음을 키우는 것이다.

그대들 두 사람은 모두 자신의 심령을 부드럽게 하고 그리스도의 영으로 물들여져야 한다. 그리하여 기쁘고 너그러운 분위기 가운데 살면서 그대들 주위의 사람들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대들은 즐거운 것이 그리스도의 종교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잘못이다. 우리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고결함을 가질 수 있으며, 동시에 우리의 태도에서 쾌활하고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 경솔하지 않는 쾌활함은 그리스도인의 은혜 가운데 하나이다. 그대들은 협소한 종교관을 갖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은 그대들의 감화력을 제한시키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불충실한 청지기가 될 것이다.

견책과 정죄하는 것을 삼가라. 그대들은 꾸짖는 데 적합하지 않다. 그대들의 말은 단지 상처 내고 슬프게 할 뿐이다. 그것들은 치료하거나 개혁하지 않는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나쁘다고 생각해서 작은 것들을 꼬집어 내는 습관을 극복해야 한다. 사람들과 사물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보다 폭넓고 보다 관대하며 사랑이 있어야 한다. 그대들의 마음을 빛을 향해 열어라. 의무는 사랑이라는 쌍둥이 자매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들의 연합은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으나, 분열되면 어느 쪽에도 유익이 될 수 없다.

그대들이 고결함을 간직하고 정의감에 충실한 것은 옳은 일이다. 의무의 곧은 길은 선택할 때부터 그대들의 것이 되어야 한다. 소유에 대한 애착, 곧 쾌락과 우정에 대한 애착이 정의의 원칙 가운데 하나라도 희생시키도록 영향을 끼쳐서는 안된다. 그대들은 계몽된 양심의 명령과 의무에 대한 확신을 굳게 따라야 한다. 63 그러나 그대들은 편협함과 선입견을 주의해야 한다. 바리새인 같은 정신에 흐르지 않도록 하라.

그대들은 지금 생애의 큰 들판에 씨를 뿌리고 있다. 그리고 지금 그대들이 뿌리는 것은 언젠가 수확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마음의 모든 생각과, 그대의 영혼의 온갖 정서와, 그대의 모든 말과, 그대가 행하는 모든 행위는 선이나 악을 위한 열매를 맺게 할 씨가 된다. 수확할 시기는 멀지 않다. 우리의 모든 사업은 하나님 앞에서 심사를 받고 있다. 이것들을 행하게 한 우리의 모든 행위와 동기들은 천사들과 하나님의 검사를 받기 위해 펼쳐지게 될 것이다.

가능한 한, 그대들은 그대들의 형제 자매들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대들은 자신을 하나님께 복종시켜야 하며, 완고함과 결점을 찾는 태도를 그쳐야 한다. 그대들은 자신의 정신을 복종시키고 그 대신에 사랑하는 구주의 정신을 취해야 한다. 손을 뻗어 그분의 손을 잡으라. 그 접촉이 그대를 감동시켜 그분 자신의 비할데없는 품성의 아름다운 특성으로 그대를 채우게 하라. 그대들은 그분의 사랑에 마음을 열 수 있을 것이다. 그분의 능력이 그대들을 변화시키며 그분의 은혜가 그대들의 능력이 되게 하라. 그 때 그대들은 선을 위한 강력한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도덕적 힘은 품성의 가장 세밀한 시험에 맞설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대의 고결함은 순수해지고 성화될 것이다. 그 때 그대의 빛은 아침빛 같이 퍼져 나갈 것이다.

그대들 모두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더욱 일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그분은 자신을 고통 당하는 인간과 동일시하셨다. 그분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자신의 것으로 생각하셨다. 그분의 형제들이 고통을 당할 때, 그분은 그들과 함께 고통을 당하셨다. 그분의 제자들이 당한 어떤 작은 경멸이나 소홀함도 마치 그리스도 자신에게 행해진 것과 같았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그대들은 보다 조화로운 품성을 추구해야 한다. 한 가지라도 필수적인 자질이 결여되면, 나머지 모두는 거의 효과가 없게 될 것이다. 그대가 공언하는 원칙들은 모든 사상과 말과 행동에 수반되어야 한다. 자아는 못 박혀야 하며, 온 존재는 여호와께 굴복되어야 한다.

교회는 사랑과 박애가 크게 부족하다. 64 어떤 사람들은 쌀쌀하고 냉담한 침묵과 강철같은 위엄을 간직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들의 영향권 안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내쫓는다. 이 정신은 전염성이 있으며, 이것은 선한 충동과 좋은 결심들을 메마르게 한다. 이것은 인간의 동정심과 온정과 사랑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막아 버린다. 그리고 이것의 영향 아래 사람들은 위축되고, 그들의 사교적이고 너그러운 특성들은 사용되지 않음으로 파괴되고 만다. 비단 영적인 건강만 영향을 입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인 건강도 이것의 비정상적인 의기 소침함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한다. 비사교적인 이 어둡고 냉랭한 분위기는 얼굴에 반사된다. 너그럽고 동정적인 사람들의 얼굴은 참된 선의 광채와 함께 빛나게 될 것이며, 한편으로 친절한 생각과 비이기적인 동기를 품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의 얼굴에서 자신의 마음에 품고 있는 정서를 나타낼 것이다.

F 자매여, 그대의 자매에 대한 감정은 하나님께서 그들에 대해 갖고 계신 것과 같지 않다. 그는 그대로부터 자매다운 애정을 필요로 하며, 보다 적게 명령하고 흠을 덜 찾기를 바란다. 그녀에 대한 그대의 행위는 정신에 의기 소침함과, 건강에 해를 끼치는 마음의 근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대의 자매를 의기 소침하게 하고 좌절시키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대는 그녀에 대해 어떤 것도 참을 수 없다. 그대는, 그대의 길에 방해가 되는 것처럼 보이는, 그녀가 말하는 모든 것에 대해 원망한다.

그대의 자매는 적극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 여자는 이 면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있다. 그 여자는 보다 더 순종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에게 자매라는 친근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믿음 안에서 그대와 연합되어 있는 한 사람을 향해 그대가 너무 엄격하고 그에 대해 사랑과 동정심이 결여되어 있는 한, 그 여자에게 유익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다고 기대해서는 안된다. 그대는 모두 잘못하였다. 그대는 모두 대적에게 여지를 주었으며, 자아는 서로에 관한 감정과 행동에 큰 관계가 있었다.

F 자매여, 그대는 그대의 남편과, 그대의 자매와, 그리고 그대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명령하는 성향이 있다. 그대의 자매는 마음에 매우 많은 고통을 당했다. 만일 그녀가 자신을 하나님께 복종시키고 그분을 신뢰하였더라면 이것을 감당할 수 있었을 것이다. 65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녀에 대한 그대의 행동을 불쾌히 여기신다. 이것은 부자연스러운 것이며 매우 잘못된 것이다. 그녀는 기질적으로 복종하지 않는 것은 그대가 복종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적극적인 기질이 서로 충돌하게 될 때, 이것은 서로를 위해 매우 좋지 않다. 그대들 각자는 새롭게 회심해야 하며, 거룩한 모습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실수한다면, 참지 못하는 편보다는 자비와 인내의 편에서 실수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온순한 방법과 부드러운 대답과 유쾌한 말들이 엄격함과 가혹함보다는 개혁하고 구원하는 데 더 적합하다. 너무 많은 불친절은 사람들을 그대가 다다를 수 없는 곳에 두게 하는 한편, 달래는 정신은 그들을 그대에게 묶어 두는 방책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될 때 그대는 그들을 바른 길에 세우게 될 것이다. 그대는 또한 용서하는 정신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며, 그대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선한 목적과 행위에 대해 합당한 신뢰를 주어야 할 것이다. 그대의 남편과 아이들과 그대의 자매들과 그대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칭찬하는 말을 하도록 하라. 계속적인 정죄는 모든 사람의 생애를 황폐시키고 어둡게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질투와 참지 못함을 인하여 그리스도인의신앙을 비난하지 않도록 하라. 이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대의 믿음을 비참하게 소개하는 것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정죄와 비난을 통하여 잘못된 위치에서 고쳐지지 않았으며, 도리어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해서 진리에서 떨어져 나와 그들의 심령을 확신에 대항하여 완고하게 하였다. 부드러운 정신, 곧 점잖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태도는 잘못한 사람을 구원하고 허다한 죄를 가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오래 참고 친절한” 사랑을 갖기를 요구하신다.

그리스도의 종교는 우리로 하여금 자신의 품성의 신원을 상실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 단지 어느 정도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방법에 대해 우리 자신을 적응시키기를 바란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견해와 습관과 현세적인 취향이 조화되지 않으면서도 종교적인 믿음의 연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그들의 가슴에 빛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영원한 본향으로서 동일한 하늘을 바라볼 것같으면, 그들은 서로 가장 달콤하고도 지적인 교제를 갖게 될 것이며, 가장 놀라운 연합을 이루게 될 것이다. 66 모든 면에 있어서 동일한 경험을 가진사람은 거의 없다. 한 사람의 시련이 다른 사람에게는 시련이 아닐 수 있으므로, 우리의 심령은 언제나 친절한 동정심으로 열려 있어야 하며, 예수님께서 그분의 모든 형제들에게 가지셨던 사랑으로 환하게 빛나야 한다.

너무 자주 견책함으로 그대가 있는 것이 그를 불편하게 하고 그대의 권고가 해가 되지 않도록 그대의 아들을 엄하게 대하는 그대의 태도를 극복하라. 어리석은 방종으로가 아닌, 사랑의 비단 실로 그를 그대의 심령에 묶어라. 그대는 견고하지만 친절하게 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그대의 도움이 되셔야 한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의 심령을 그대에게 이끄는 수단이 될 것이며, 그대의 영향은 그들을 선하고 바른 길에 세우게 될 것이다.

나는 정죄의 정신에 대하여 그대에게 경고하였으며, 이 잘못에 대해 다시 그대에게 주의를 주고자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때때로 심하게 견책을 하셨으며, 어떤 경우에는 우리도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이 꾸짖는 사람들의 정확한 형편을 아셨으며, 그들이 감당할 수 있는 책망의 정도를 아셨고, 그들의 잘못된 경로를 고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셨으며, 또한 그분은 잘못하는 사람들을 동정하는 법을 아셨고, 불행한 자를 위로하시고 연약한 자에게 용기를 주는 법을 아셨다는 사실을 생각해야 한다. 그분은 영혼들을 좌절에 빠지지 않도록 지키시며, 그들에게 소망을 불어넣어 주는 방법을 아셨다. 왜냐하면 그분은 모든 사람들의 마음의 정확한 동기와 특별한 시련을 알고 계셨기 때문이었다. 그분은 실수하실 수 없었다.

그러나 우리는 동기를 잘못 판단할 수 있으며, 우리는 외모로 속임을 당할 수도 있다. 우리는 잘못을 꾸짖기 위해 옳은 일을 행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지나칠 수도 있고, 너무 심하게 비난할 수도 있으며, 우리가 치료하기를 원하는 곳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 혹은 우리는 지혜롭지 못하게 동정심을 발휘하여, 부지중에, 정당하고 시기 적절한 견책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우리의 판단은 잘못될 수도 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매우 지혜로우시므로 실수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자신이 꾸짖는 사람들을 동정심으로 책망하셨고 거룩한 사랑으로 사랑하셨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에게 그분의 뜻에 복종할 것을 요구하시며, 그분의 영에 순종하며 그분의 사업에 성별될 것을 요구하신다. 이기심은 버려야 하며,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극복하신 것처럼 우리 품성 안에 있는 모든 결함을 극복해야만 한다. 이 일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는 날마다 자아에 대해 죽어야 한다. 바울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날마다 죽노라.” 그는 날마다 새롭게 회심하였으며 하늘을 향하여 전진하였다. 67 신령한 생애에 있어서 매일 승리를 얻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유일한 길이다. 여호와께서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자비가 풍성하시다. 그분은 우리의 필요와 연약함을 아시므로, 만일 우리가 그분을 신뢰하고 그분께서 우리를 축복하시며 우리를 위해 큰 일을 행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믿으면 우리의 부족함을 도와주실 것이다.

그리스도의 동역자

1874년의 장막회 도중과 그 후는 _______을 위해 중요한 시기였다. 만일 그곳에 쾌적하고 넓은 예배당이 있었다면, 실제로 얻은 수의 두 배가 넘는 사람들이 진리를 위해 서게 되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노력에 함께 일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태만과 이기심으로 죄인이 돌아오는 길을 막을 수 있다. 아직도 오류에 빠져 있지만 진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매우 큰 부지런함이 있어야 한다. 사람들의 생명과 자유를 보호하고 있는 군부대에게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사업에서도 현명한 지도력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들이 다 영혼의 구원을 위해 지혜롭게 수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치밀하게 생각해야 할 일이 많다. 주님의 사업에 아무렇게나 착수해서 성공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여호와께서는 지혜가 있는 사람, 생각이 깊은 사람을 필요로 하신다. 예수께서는 방해자가 아니라 동역자를 부르신다. 하나님께서는 영혼의 구원을 위해 필요한 위대한 사업을 행할 수 있는, 바르게 생각하는 지적인 일꾼들을 원하신다.

기술자와 법률가들과, 상인들과, 모든 직업인과 전문인들은 그들의 사업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자신들을 교육시킨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 덜 지혜롭고, 그분의 사업에 종사한다고 공언하면서 활동해야 할 방법과 수단에 대해 무지해서 될 것인가? 영생을 얻는 사업은 모든 세상적인 생각을 초월한다. 영혼들을 예수께 인도하기 위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지식과 인간의 마음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만 한다. 진리의 위대한 주제를 가지고 남녀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신중한 생각과 열렬한 기도가 많이 요구된다.

68 정직하지만 분별이 없고 충동적인 영혼들이, 직설적인 설교를 들은 후에, 우리와 함께 하지 않는 영혼들에게 접근해 가서, 무례하게 말을 걸므로써 우리가 그 영혼들이 받아들이기를 원하는 진리를 그들로 하여금 반박하게 만든다.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사업가와 정치가들은 예절을 배운다. 가능한 자신들을 매력 있게 만드는 것이 그들의 정책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연설과 태도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연구한다. 그들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능한 한 기술적으로 그들의 지식과 능력을 사용한다.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신자들에 의해 생겨난 수많은 찌꺼기들이 있는데, 이것은 십자가로 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다.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깊은 확신에 차서 진리를 얻기 위하여 모든 좌절을 뚫고 모든 장애들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신자들이 진리 안에서 그것에 순종함으로 그들의 마음을 순결하게 하고, 그리스도의 사업에 있어서 지식과 세련된 태도의 중요성을 느꼈다면, 한 영혼이 구원받은 곳에 이십 명의 영혼이 있게 되었을 것이다.

개인이 진리로 회심한 후에도, 그들은 여전히 보호를 받을 필요가 있다. 많은 목회자들의 열심은, 그들의 노력이 성공하게 되자마자 사라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이 새롭게 회심한 사람들이 양육-주의 깊은 관심, 도움, 용기-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이들은 홀로 내버려두어 사단의 강력한 유혹의 먹이가 되도록 해서는 안된다. 그들에게 의무에 대해서 가르쳐 주고 그들을 친절하게 대해 주고 지도하고 방문하여 함께 기도할 필요가 있다. 이 영혼들에게는 때를 따라 할당된 양식이 필요하다.

좌절하여 길에서 꾸물거리다가 늑대에게 삼켜지도록 버려지는 자들이 으레 있다. 사단은 모든 사람의 뒤를 좇는다. 그는 자신이 잃어버린 영혼들을 그의 대열로 모아들이기 위해 그의 대리자들을 보낸다. 진리 안에 있는 어린이와 같은 이 사람들을 마음에 품어,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위하여 기도하므로 그들의 믿음이 혼란에 빠지지 않게 해야 할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많이 있어야 한다.

69 설교는 영혼의 구원을 위해 행해져야 할 사업의 한 작은 부분이다. 하나님의 영은 죄인들에게 진리를 확신시켜 주며, 그분은 그들을 교회의 팔에 안겨 주신다. 목회자들이 그들의 임무를 다할지라도, 그들은 그 교회가 해야 할 사업을 결코 행할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교회가 믿음과 경험이 어린 사람들을 양육하기를 요구하시며, 험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 기도하고, 그들에게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와 같은” 말을 해주기 위하여 그들에게 찾아가기를 원하신다.

우리 모두는, 여러 다른 마음을 가진 자들을 지혜롭게 다루는 방법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참된 그리스도인 생애를 하도록 도와주는 일에 우리의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기 위하여 품성과 태도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들과 함께 성경을 읽어야 할 것이며, 그들의 마음을 일시적인 것으로부터 영원한 관심사로 이끌어야 한다. 그분을 위한 선교사가 되고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친숙하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자녀들의 의무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유혹을 받아 비틀거린다면 그의 형편을 조심스럽게 고려하여 현명하게 취급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의 영원한 관심사가 위험에 처해 있으며, 그를 위하여 수고하는 사람들의 말과 행위가 생명에서 생명으로 이르는 향기가 되든지, 사망에서 사망으로 이르는 냄새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때로 신중하게 연구해야 할 일이 생긴다. 당사자에게 그의 진상을 보여주고 그 자신의 기질과 성미의 괴벽함을 이해시키고, 그의 약점을 보게 해주어야 한다. 그는 지혜롭게 다루어져야 한다. 만일 그가 감동을 받고, 그의 심령이 이런 지혜롭고 참을성 있는 수고에 의해 접촉될 수 있다면, 그는 강한 줄로 그리스도께 연결되어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인도될 것이다. 아, 이런 일이 행해진다면, 온 하늘 궁정은 바라보고 기뻐할 것이다. 왜냐하면 한 고귀한 영혼이 사단의 덫에서 구출되어 사망에서 구원되었기 때문이다! 아, 영혼의 구원을 위해 지혜롭게 일하는 것이 보상을 받지 않을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지불하셨다. 그런데 그분을 따르는 자들은 이렇게 묻는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우리는 우리 주님과 연합하여 일하지 않을 것인가? 우리는 우리 구주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의 가치를 인식하지 않을 것인가?

사업에 있어서 어린이들의 관심을 이끄는 몇 가지 노력이 이루어졌으나 충분하지는 않았다. 우리의 안식일 학교는 보다 흥미로워야 한다. 일반 학교들은 최근에 그들의 교수법을 대단히 발전시켰다. 70 실물 교훈들, 그림들, 그리고 칠판 등이 어린이들의 마음에 어려운 과목들을 분명히 알려 주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이처럼 현대 진리도 단순하게 되어 활동적인 어린이들의 마음에 큰 흥미를 주도록 제시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부모들을 자주 그들의 자녀들을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안식일 학교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진리를 가르칠 수 있으며, 그 다음에는 이 아이들이 이것을 가정으로 가지고 간다. 그러나 소수의 교사들만 이 분야의 사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일반 학교에서 사용하여 성공을 거둔 교수법은 안식일 학교에서도 사용하여 유사한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며, 아이들을 예수께로 이끌어 성경 진리로 가르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이것은 생기자마자 사라져 버리는 감정적 성격의 종교적 흥분보다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거두게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간직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성취되어야 한다고 믿는 사업에 있어서 더 많은 믿음이 필요하다. 보다 더 많은 자아 부정과, 자아 희생의 수고가 올바른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최선의 유익을 위해 어떻게 일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사려 깊고도 기도하는 연구가 있어야만 한다. 신중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리 중에는 사용되기만 하면 발명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두뇌를 가진 자들이 있다. 잘 지도된 지혜로운 노력에는 위대한 결과가 따를 것이다.

기도회는 개최되는 것 중에 가장 흥미 있는 모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들은 종종 형편없이 운영된다. 많은 사람들이 설교 집회에는 참석하는데 기도회는 소홀히 한다. 이 점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모임이 흥미있고 매력적인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하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람들은 생명의 양식에 주려 있다. 만일 그들이 이것을 기도회에서 발견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얻기 위해 거기에 가게 될 것이다.

길고 지루한 말과 기도는 어떤 때나 어울리지 않으며, 특히 기도회에서 그러하다. 나서기 좋아하고 말하기 좋아하는 자들이 수줍어하고 나서기 꺼려하는 자들에게 간증할 틈을 주지 않는다. 허식적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말할 것이 많다. 71 그들의 기도는 길고 기계적이다. 그들은 그들의 말을 듣고 있는 천사들과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든다. 우리의 기도는 짧고 요점이 뚜렷해야 한다. 길고 지루하게 탄원할 필요가 있으면 골방에서 기도할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그대의 심령 안에 들어오도록 하라. 그러면 건조한 모든 형식주의는 일소될 것이다.

음악은 선을 위해 큰 힘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예배의 분야에 있어서 이것을 최선껏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노래는 일반적으로 즉흥적으로 불리워지거나 특별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불려진다. 어떤 때에는 노래하는 사람들이 실수하므로, 음악은 참석한 사람들의 마음에 적절한 효과를 주지 못한다. 음악은 아름다움과 비애감과 힘을 가져야 한다. 찬양과 헌신의 노래로 목소리를 높이자. 할 수 있으면 기악을 함께 사용하여 하나님께 가납될 수 있는 예물로 영광스러운 화음이 하나님께 올라갈 수 있도록 하자.

그러나 때때로, 기도와 권면하는 습관을 개선하기보다는 노래 부르는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그들을 질서 있게 일하도록 하는 것이 더 어렵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나름대로 일하기를 원한다. 그들은 충고를 거절한다. 그리고 지도를 받게 될 때 참지 못한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잘 짜여진 계획이 필요하다. 여호와께 예배드리는 데는 상식이 매우 훌륭한 요소이다. 사고력은 그리스도께 성별되어야 하며, 그분을 최선껏 섬기기 위하여 방법과 수단들이 고안되어야 한다. 진리대로 살기 위해 애쓰고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애쓰는 하나님의 교회는, 만일 그들이 여호와의 영에 의해 훈련을 받는다면 세상에서 하나의 능력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영원을 위해 부주의하게 일해도 된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서로에 대한 공감대와 사교성이 없음으로 많은 것을 잃는다. 독립을 주장하고 스스로를 격리시키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가 있도록 계획하신 그 자리를 지키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요, 행복을 위해 서로 서로 의존하고 있다. 하나님과 사람들의 요구가 우리에게 있다. 우리는 이생에서 각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우리가 형제들을 동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기 위해 노력함에 있어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사교적 본성을 적절히 계발함으로써이다. 72 하늘의 행복은 거룩한 존재들의 순결한 교제 속에, 축복 받은 천사들과, 자신들의 옷을 어린양의 피에 씻고 자신들을 희게 한 구속받은 자들과의 조화로운 교제의 생애 속에 존재할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이익에만 몰두되어 있을 때 행복할 수 없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영혼들을 구주께 인도하기 위해서 살아야 한다. 만일 우리가 다른 이들을 해하게 되면, 우리는 자신도 해하게 된다. 만일 우리가 다른 사람을 축복한다면, 우리는 또한 우리 자신도 축복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선한 행위의 감화는 우리 자신의 심령에 반사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서로 도와야 할 의무를 지고 있다. 우리가 언제나 사랑스럽고 온화한 사교적인 그리스도인들과만 접촉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지 않았으며, 그들의 품성은 뒤틀려 있으며, 그들의 마음은 강퍅하고 우락부락하며, 모든 면에서 휘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가 이들을 도와서 그들의 결점을 보게 하고 고치게 하는 한편, 우리는 우리 이웃들의 결점에 대해 인내하지 못하고 신경과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공언하는 사람 중에 호의적이 아닌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아무도 자기를 위하여 살지 않고” 라는 말을 기억하면서 자신들이 따르는 그분의 온유함과 부드러움을 얻기 위한 일에 부지런히 힘쓰게 된다면, 그리스도인 은혜의 아름다움은 그들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동역자! 얼마나 고귀한 자리인가! 이런 큰 도시 안에서 자아를 희생하는 선교사들을 어디에서 발견할 것인가? 주께서는 당신의 포도원에서 일할 일꾼을 필요로 하신다. 우리는 그분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시간을 도적질할까 두려워해야 한다. 우리는 기도하고, 성경을 정통으로 익히고, 우리 동료들의 유익을 위하여 일함으로 우리 자신과 그들을, 우리에게 맡겨진 위대한 사업에 적합하게 하는 일에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고귀한 시간을 빈둥거리며 보내거나 몸치장에 바치며 또한 어리석은 목적에 사용하는 데 대해 두려워해야 한다.

어머니들은 자신들과 그들의 아이들을 아름답게 하는 옷에 불필요한 노력을 기울인다. 자녀들이 멸망을 초래할 의복에 대한 사랑을 배양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한편, 그리스도인 은혜를 계발시키도록 노력하고 불필요한 장식이나 자수나 과시를 피하여 평범하게 옷을 입고 자녀들을 아담하게 옷 입히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73 우리 중에 아무도 자신의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으며, 어떤 경우에도 주께서 우리에게 행하도록 남겨 두신 사업을 우리가 행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보좌 앞에 흠 없이 설 수 없다.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들, 의무를 회피하지 않을 성실한 남녀들이 필요하다. 지혜로운 수고가 좋은 결과를 성취할 것이다. 이루어야 할 진정한 사업이 있다. 진리는 온유함과 지혜를 겸한 사람들에 의해 사람들에게 신중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우리는 자신들을 동료 인간들로부터 격리시킬 것이 아니고, 그들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영혼은 우리 자신의 영혼과 마찬가지로 고귀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들의 가정 안으로 빛을 가져 가서 부드럽고 온유한 정신으로, 그들에게 제공된 고상한 특권을 받아들이도록 간청할 수 있다. 그리고 적당하다고 생각될 때에그들과 함께 기도하며, 그들이 도달할 수 있는 높은 표준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이 마지막 때를 위한 거룩한 진리를 조심스럽게 소개할 수 있다.

우리 백성들 중에는 기도하기 위한 집회보다 노래하기 위한 집회가 더 많다. 그러나 이런 모임이라 할지라도 매우 경건하고 즐겁게 진행함으로 훌륭한 감화를 발휘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기회가 너무 많은 익살과 무익한 대화와 험담이 교환되므로 유익하고 사상을 고상하게 하고 태도를 세련되게 하는 기회가 되지 못한다.

선동적인 부흥회들

_______에는 관심이 너무도 많이 분열되어 있었다. 새로운 흥미거리가 생길 때, 잘못된 쪽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있다. 모든 남녀들은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광범위한 기만이 예상되면, 방어를 해야 한다. 어떤 새롭고 이상한 것들을 보고 듣기 위해 언제나 준비되어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영혼의 대적은, 이 대도시에서, 호기심을 불붙이고,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위대하고 성화시키는 진리로부터 마음을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간직하고 있다.

만일 모든 변덕스런 종교적 흥분이, 그것들이 존재함으로 인해 끼치는 영향 때문에 인기가 없는 진리를 믿고 있는 소수를 전적으로 지지하는 일을 소홀히 하도록 할 것 같으면, 힘이 있어야 할 교회 안에 아주 큰 연약함이 있게 될 것이다. 74 사단은 그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만일 그가, 인기 있는 종교의 가면 하에, 우유부단하고 경솔한 사람들을 진리의 길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면 그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힘을 분열시키는 데 많은 것을 성취하게 될 것이다. 이 변덕스런 부흥의 흥분은, 조류처럼 왔다가 밀려가며, 많은 정직한 사람들을 기만시켜서 그것을 참된 하나님의 영이라고 믿게 만드는 기만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회심자들을 양산한다. 흥분하는 기질의 사람들, 연약하고 복종을 잘하는 사람들이 이 깃발에 떼지어 몰려든다. 그러나 물결이 물러가면, 그들은 해변에 좌초되고 만다. 거짓 교사들에게 속지도 말 것이며, 헛된 말로 이끌림을 받지도 말 것이다. 영혼의 대적은 모든 사람들의 구미에 맞는 즐겁게 해 주는 우화가 가득한 요리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언제나 떠오르는 번쩍이는 별똥별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이 남긴 꼬리는 속히 어둠 속으로 사라져 가고, 흑암은 그것이 있기 전보다 더 깊은 것처럼 보인다. 일화를 말하고 기발하고 괴상한 것을 보여 줌으로써 야기된 이러한 선동적인 종교적 흥분은 모두 피상적인 일로서, 이 섬광에 매혹된 우리 믿음의 소유자들은 결코 하나님의 사업을 세우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가장 사소한 핑계로 그들의 영향력을 즉시 철회하고, 영혼을 약화시키고 마음에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들려 주는 그러한 집회에 참석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유인한다. 하나님의 사업을 무력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사업에 대한 이러한 관심의 철회이다. 우리는 믿음 안에서 견고해야만 한다. 우리는 요동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의 율법에 드러난 진리의 빛을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비추고 그들을 어두움으로부터 이끌어 내는 사업이 우리 앞에 있다. 이 사업은 성공하기 위하여 단호하고 꾸준한 활력과 확고한 목적이 요구된다.

교회 안에는, 흥분의 수면 위에서 표류하거나 충동으로 움직이는 대신에 믿음의 기둥을 붙들고 반석의 토대 위에 정착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있다. 교회 안에는 영적 소화불량이 있다. 그들은 스스로 만든 병자들이다. 그들의 영적인 쇠약은 그들 자신이 요동한 결과이다. 75 그들은 교리의 바람이 부는대로 이리 저리 불려 다니며 전적으로 감정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종종 혼란에 빠지고 확신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들은 선동적인 그리스도인들이며, 무엇인가 새롭고 다양한 것에 굶주려 있다. 이상한 교리가 그들의 믿음을 혼란시키므로 그들은 진리의 사업에서 가치가 없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견고하며, 든든한 목적을 가진 남녀, 위기와 시련의 때에 믿을 수 있는 사람, 영원한 산처럼 견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진리 안에서 터를 잡은 사람, 좌로나 우로나 흔들리지 않는 사람, 똑바로 나아가며 언제나 옳은 편에 서는 사람을 부르신다. 종교적인 위기의 때에 거의 언제나 대적의 대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만일 그들이 어떤 영향을 행사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편에서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공언하는 진리에 그들의 모든 힘을 쏟아야 할 도덕적 의무를 느끼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의 행위에 따라 보상을 받을 것이다.

영혼을 구원하는 일과 자신들을 하나님 앞에 바르게 유지하는 일에 있어서 구주를 위해 거의 일하지 않는 사람들은 영적인 힘을 거의 얻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힘을 계발시키고 증진시키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질병이 자연법을 범한 결과인 것처럼, 영적인 타락도 하나님의 율법을 계속적으로 범한 결과이다. 그리고 바로 그 율법을 범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고 있다고 공언할 수 있다.

우리는 영적으로 건강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야 하며, 자신을 하늘과 더 가깝게 연결시키고, 일상 생활의 가장 사소한 행동에 있어서도 율법의 원칙을 수행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종들에게, 게으르게 묻어 버리거나 낭비하도록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도록 능력과 달란트를 주셨다. 그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빛과 그분의 뜻에 대한 지식을 주셨다.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우리는 빛의 산 통로가 된다. 만일 우리가 영적인 힘을 활용하지 않으면, 환자들이 오랫동안 활동하지 않고 누워 있음으로 사지가 연약하게 되는 것처럼, 우리는 쇠약하게 될 것이다. 힘은 사용함으로 생긴다.

병들고 좌절한 사람들을 방문하여 돌보고 그들을 도와 빛을 보게 하며 예수님께 대한 그들의 믿음을 굳게 해주는 것보다 더, 영적인 힘을 크게 해주고, 열성을 증가시키며 정서를 깊게 해주는 것은 없다. 76 마음에 내키지 않으나 누군가가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것을 행하지 않으면 영혼들은 멸망하도록 방치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그것들이 아무리 달갑지 않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런 의무를 행하는 데서 축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순결하고 비할데없는 영광의 장소를 떠나서 사람들과 함께 거하시기 위하여, 죄악과 반역과 불법으로 마비되고 어두워진 이 세상에 오는 내키지 않는 일을 취하셨다. 그분은 영혼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것을 행하셨다. 그런데 이런 놀라운 사랑과 비할데없는 은혜를 입은 자들이 자신들의 이기적인 안일한 생애를 핑계거리로 내세울 수 있을 것인가? 영혼들을 구원하고자 노력할 때 실망과 거절을 당할 것이라고 해서 영혼들이 흑암 중에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고 자신의 취향을 따라 쾌락의 길을 택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구속을 위해 무한한 값을 치르셨는데도, “주여, 나는 당신의 포도원에서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를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말한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시온에서 편안하게 지내는 자들에게 일어나 일하도록 부르신다. 그들은 주님의 음성을 듣지 않을 것인가? 그분은 모든 물가에 씨를 뿌릴, 기도하는 심정의 신실한 일꾼을 원하신다. 이렇게 수고하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이름과 능력으로 단호하게 견딘 시련들을 통하여 믿음이 굳세어지고 용기가 새로워짐을 깨닫게 될 때 놀라게 될 것이다. 겸손한 순종의 길에는 안전과 능력, 안락과 소망이 있다. 그러나 예수님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마침내 상급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연약한 손은 전능하신 분을 붙잡을 수 없게 될 것이며, 쇠약한 무릎은 역경의 날에 서는 데 실패하게 될 것이다. 성경을 읽는 사람들과 그리스도인 일꾼들은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될 것이며,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들어 와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재정을 묶어 둠

심령에 하나님의 사업을 품고 있는 _______에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임할 것이다. 우리 자매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구속주에 대한 믿음과 사랑으로 자원해서 드리는 헌금은 그들에게 축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성도들의 너그러운 모든 행위를 주시하고 기억하시기 때문이다. 77 예배드리는 집을 준비하는 데에는 하나님에 대한 큰 믿음과 신뢰가 있어야만 한다. 사업상 거래에서 아무런 모험도 감행해 보지 않는 사람들은 거의 향상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을 위한 사업에 있어서 믿음을 가지고 그분의 사업에 투자하지 않는가?

어떤 이들은 가난할 때는 그들이 가진 적은 것으로도 너그럽지만, 부를 얻게 되면 인색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게 적은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은 번영할수록 앞으로 전진하지 않고 희생을 하면서까지 하나님의 사업에 바치지지 않기 때문이다.

유대인의 제도에서는, 여호와께 먼저 헌금을 드리도록 요구되었다. 추수 때나 포도 수확 때에 밭의 첫 열매-옥수수, 포도, 기름-는 여호와께 대한 예물로 성별되었다. 이삭들과 들판의 구석진 곳들은 불쌍한 자들을 위해 남겨졌다. 우리의 은혜로우신 하늘 아버지께서는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소홀히 하지 않으셨다. 양털을 깎을 때 그 첫 털과, 밀을 타작할 때 그 첫 번째 것들은 여호와께 예물로 드려져야 했으며, 가난한 자, 과부, 고아와 나그네들은 그들의 축제에 초대되었다. 한 해의 마지막 때에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행하였는가 그리하지 아니하였는가에 대해 엄숙한 서약을 해야만 하였다.

이런 규례는 사람들에게 모든 일에 있어서 그분이 첫째가 되셔야 한다는 것을 새겨 주기 위해 여호와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이런 헌물 제도에 의해 그들은 그들의 은혜로우신 조물주께서 그들의 밭과 양떼와 가축의 실질적인 소유주가 되시며, 하늘의 하나님께서 그들의 파종기와 수확기에 햇빛과 비를 내려 주시고,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은 그분의 창조물이라는 것을 마음에 새겨야만 했다. 모든 것은 여호와의 것이며, 그분께서는 그들을 그분의 재물을 맡은 청지기로 만드셨다.

성막을 만들고 성전을 세우는 데 있어서 유대인들이 나타낸 너그러움은 그 후 어느 시대의 그리스도인들도 필적할 수 없는 헌신의 정신을 보여 준다. 그들은 애굽의 오랜 속박에서 이제 막 자유롭게 되어, 광야의 방랑자가 되었다. 서둘러 여행을 떠난 그들을 뒤쫓아 온 애굽의 군대로부터 구원을 받자마자 여호와의 말씀이 모세에게 이르러 왔다. 78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 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그분의 백성들은 적은 재산만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이 불어날 기쁜 전망도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을 위하여 성막을 짓는다는 한 가지 목표가 그들 앞에 있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으므로, 그들은 그분의 음성에 순종해야만 했다. 그들은 아무것도 아끼지 않았다. 모든 사람들은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되, 늘어난 수입의 특정 부분을 드린 것이 아니라 그들이 실제로 소유하고 있는 것의 대부분을 드렸다. 그들은 기쁘게 전심으로 여호와께 바쳤으며, 그렇게 함으로 그분을 기쁘시게 해 드렸다. 그것은 전부 그분의 것이 아니었는가? 그분은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을 주시지 않았는가? 만일 그분이 이것을 요구하신다면, 빌려주신 분에게 그분의 것을 돌려 드리는 것이 그들의 의무가 아니었던가?

압력이 필요하지 않았다. 백성들은 요구된 것 이상으로 가져왔으며, 중단하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미 필요한 그 이상의 양이 모아졌기 때문이었다. 성전을 지을 때도 재정에 대한 요구는 다시 한번 마음에서 우러나는 반응으로 충족되었다. 백성들은 마지못해서 드리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한 집이 세워진다는 전망 속에서 기뻐하였으며, 그 목적으로 쓰기에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 헌신하였다. 다윗은 모든 회중 앞에서 여호와를 송축하였다.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다시 그의 기도를 통하여 다윗은 다음과 같이 감사하였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가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려고 미리 저축한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

다윗은 그의 모든 헌물이 누구로부터 온 것인지 잘 이해하였다. 오늘날 구주의 사랑 안에서 즐거워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은과 금이 여호와의 것이며, 자신들을 부요하게 하고 만족시키기 위해 인색하게 간직될 것이 아니라 그분의 영광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분께서는 그분의 피조물을 빌려 주신 모든 것에 반박할 수 없는 권리를 가지고 계신다.

79 재정을 필요로 하는 고상하고 거룩한 목적이 있다. 이렇게 투자된 돈은 개인적인 만족을 위해 소비되었거나 혹은 이익을 탐하여 이기적으로 축적된 경우보다 그것을 드린 사람에게 더 높고 영원한 만족을 주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보화를 요구하실 때는 그 양이 얼마나 되든지, 즐거이 반응하면 그 헌물은 그분에게 성별된 예물이 될 것이며, 그것을 드린 사람에게는 좀이 쓸지 못하고, 불이 사르지 못하며, 도적이 부수고 들어 와 훔칠 수도 없는 하늘에 보물을 쌓아 두는 것이 된다. 이 투자는 안전하다. 이 돈은 구멍이 뚫리지 않은 전대에 넣어진다. 이것은 아주 안전하다.

히브리인들보다 더 광범위한 빛을 가지고 있다고 뽐내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들보다 더 적게 드릴 수 있겠는가? 마지막 때 가까이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들이 드린 양의 절반밖에 예물을 드리지 않으면서 이 예물에 만족할 수 있겠는가? 그들의 관대한 헌물은 그들 자신의 나라만의 유익을 위한 것이었다. 이 마지막 때의 사업은 그 범위가 온 세상에 미친다. 진리의 기별은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에게 전해져야 한다. 여러 나라 말로 인쇄된 출판물들이 가을 낙엽같이 뿌려져야 한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그리고 다시 말한다. “저 안에 거한다 하는 자는 그의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 우리 스스에게 물어 보자. 우리 구주께서 우리의 처지에 계셨으면 어떻게 행하셨을까? 영혼의 구원을 위한 그분의 노력은 어떠하였을까? 그리스도의 모본은 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그분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과 만나시기 위해 당신의 왕위를 떠나시고, 영광을 버리시고, 부를 희생하시고, 신성을 인성으로 옷 입으셨다. 그분의 모본은 죄인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버리셨다는 것을 보여 준다.

사단은 하와에게 금지된 식욕을 만족시킴으로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상태가 얻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자아를 부정함으로써 이루어질 것이다. 사람의 구속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치욕의 십자가에서 고뇌 중에 고통을 당하실 때, 인간의 본성은 높여졌다. 오직 십자가에 의해서만 인간 가족은 높임을 받아 하늘과 연결될 수 있다. 하늘로 향하는 여정의 매 발걸음마다 우리는 자아 부정과 십자가를만나게 될 것이다.

관용의 정신은 하늘의 정신이며, 이기적인 정신은 사단의 정신이다. 80 그리스도의 자아 희생의 사랑은 십자가에서 드러났다. 그분은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주셨으며, 마침내 자신을 주셨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복된 구주를 따르는 모든 사람들의 너그러움에 호소한다. 거기에 예시된 원칙은 주고 또 주라는 것이다. 실제적인 자선과 선행으로 실천된 이 원칙은 그리스도인 생애의 참된 열매이다. 세속적인 원칙은 가져라, 가져라 하는 것이며, 이렇게 해서 그들은 행복을 찾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이 적용된 모든 행동의 열매는 재난과 죽음이다.

지상의 거민들에게 진리를 전하고 그들을 죄와 무관심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해 내는 것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의 사명이다. 사람들은 그것을 통해 성화되기 위하여 진리를 가져야만 하며,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빛의 통로이다. 우리의 달란트, 우리의 재정, 우리의 지식은 우리 자신의 유익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것들은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사람을 죄된 생애에서 이끌어 올리며 그리스도를 통해 무한하신 하나님께 인도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 사업에 있어서 열렬한 일꾼이 되어, 회개하고 믿는 죄인들을 신령한 구주께로 이끌며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고상한 의미를 그들에게 새겨 주어야 한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 얼마나 비교할 데 없는 큰사랑인가! 얼마나 심오한 명상의 주제인가! 그분을 사랑하지 않는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얼마나 신비한 사랑인가! 이 생각은 영혼에게 순복하게 하는 능력을 행사하며, 마음을 하나님의 뜻에 사로잡히게 한다. 이익을 얻기 위해 정신이 없는 사람들, 그리고 세상을 추구하다가 실망하여 불행한 사람들은 그들 영혼의 끝없는 갈급함과 목마름을 진정시키는 이 진리의 지식이 필요하다.

사망의 그늘에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빛을 전하기 위해 그대가 사는 큰 도시에는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들이 필요하다. 피곤한 영혼들을 긍휼이 많으신 구속주의 품으로 이끌기 위해, 지혜의 온유함과 믿음의 힘으로 일하는 경험 있는 손들이 필요하다. 아 얼마나 큰 이기심인가! 얼마나 큰 저주인가!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위한 봉사에 종사하지 못하게 한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을 뜨거운 열심으로 불타오르게 할 의무의 요구를 깨닫지 못하게 한다. 81 우리의 모든 활력은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일에 기울어져야 한다. 오류의 지도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잘못된 편을 도와주는 일이 되고, 우리 대적을 이롭게 하는 것이 된다. 하나님의 진리는 죄와의 타협을 모르며, 책략과도 연관이 없고, 범죄와도 관련이 없다. 도움이 필요할 때에 원수를 도와주는 자들이 아니고, 언제나 점호에 응하여 즉각적으로 행동할 준비가 된 군인들이 필요하다.

우리의 사업은 위대한 사업이다. 그렇지만 이 엄숙한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면서, 사단의 궤변에 의해 마비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도리어 방해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언제 여호와를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처럼 행동하게 될까? 그들은 언제 그들의 믿음과 조화되는 열심을 보여주게 될까? 많은 사람들은 이기적으로 자신들의 돈을 붙잡고 있으며, 그들이 죽은 후에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어떤 큰 일을 해야겠다는 계획으로 자신의 양심을 달래고 있다. 그들은 교회와 교회의 각종 사업에 거액을 기부하겠다는 유언장을 만들고는, 자신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다했다는 생각으로 안심한다. 이 행동의 어떤 면이 그들의 자아 부정을 보여 주고 있는가? 그들은 이와는 반대로, 이기심의 참된 본질을 보여 주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돈으로 더 이상 쓸 수 없게 될 때 그것을 하나님께 드리겠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그들은 물리칠 수 없는 죽음의 사자에 의해 그것을 포기하도록 강요받기까지는 가능한 한 오래 그것을 붙잡고 있을 것이다.

이런 유언장은 때로 실제적인 탐욕의 증거가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를 그분의 청지기로 삼으셨으며, 어떤 경우에도 그분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의무를 소홀히 하거나 다른 사람이 그 의무를 대신하도록 위임할 권한을 우리에게 주지 않으셨다.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재정에 대한 호소가 지금보다 더 급박한 때는 없을 것이다. 우리의 돈이 지금보다 더 많은 양의 선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다시 없을 것이다. 재물을 바르게 사용하는데 있어서 지체되는 매일은 그것으로 영혼을 구원하는 데 선을 행할 수 있는 기간을 줄이고 있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도록 주신 그 일을 다른 사람이 성취하도록 내버려둔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과,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주신 하나님께 잘못을 행하는 것이다. 어떻게 다른 사람들이우리가 해야 할 자선 사업을 우리보다 더 잘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이 면에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일생 중에, 그의 유언을 실천하기를 바라신다. 82 불행, 사고, 혹은 음모가, 계획된 자선의 행위를 영원히 좌절시킬 수도 있다. 그 때에 재물을 쌓아둔 자는 그것을 돌보기 위해 더 이상 살아 남아 있지 않게 된다.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을 행할 수 있는 현재의 금같은 기회를 소홀히 하면서,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도록 그분께서 빌려주신 돈을 여호와께 돌려 드리기도 전에 그들의 청지기 직분에서 쫓겨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슬픈 일이다.

그리스도의 가르침 가운데 한 가지 눈에 띄는 것은, 그분이 탐심의 죄를 질책하시고, 세속적인 소득과 이익에 대한 과도한 애착의 위험을 지적하시는 데 있어서 그 빈도가 잦고 강도(强度)가 세다는 것이다. 부유한 자의 저택에서, 성전과 길거리에서, 그분은 구원을 찾는 자들에게 경고하셨다.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교회로부터 하나님의 은총을 떠나가게 하고 그 영성을 죽이는 것은 돈을 모으기 위해 이같이 몰두하는 것과 이익을 얻기 위한 욕망이 낳는 이기심이다. 부를 축적하기 위해 계획하고 수고하는 일에 머리와 손이 항상 열중해 있으면, 하나님과 인간의 요구는 잊혀지게 된다. 만일 하나님께서 재산으로 축복해 주셨다면, 우리의 시간과 주의가 그분에게서 떠나 그분이 우리에게 빌려주신 것에 향하도록 해서는 안된다. 시여자는 주신 선물보다 더 위대하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다. 우리는 값을 주고 산 것이 되었다. 우리의 구속을 위해 무한한 값이 지불되었음을 잊었는가? 감사하는 마음이 사라져 버렸는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이기적인 안일과 방종의 생애를 부끄럽게 하지 않는가?

만일 그리스도께서 모든 면에서 당면하셨던 배은망덕과 학대에 지쳐서 그분의 사업을 떠나 버리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만일 “다 이루었다”고 외친 단계까지 가지 못하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만일 그분이 받으신 대접에 실망하여 하늘로 돌아가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만일 그분이 땀구멍으로부터 큰 핏방울이 흘러내리게 했던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영혼의 고뇌를 통과하지 못하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리스도께서는 인류의 구속을 위해 수고하실 때 비할데없는 사랑과, 아버지의 뜻에 대한 헌신으로 움직이셨다. 그분께서는 사람의 유익을 위해 바로 그 굴욕의 순간까지 수고하셨다. 83 그분은 타락한 죄인을 위해 가난과 자아 부정으로 점철된 생애를 보내셨다. 그분 자신의 소유였던 이 세상에서 그분은 머리 둘 곳을 갖지 못하셨다. 우리는 이 무한한 자아 희생의 열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고가 이루어져야 할 때, 그리고 우리 돈이 영혼의 구원에 있어서 구속주의 사업을 돕기 위해 필요할 때, 우리는 의무를 회피하고 변명하기 위해 기도한다. 비열한 게으름, 부주의한 무관심, 그리고 사악한 이기심이 하나님의 요구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가리운다.

아, 우리가 안일에 빠져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며 그분의 고귀한 피로 구속하기 위해 돌아가신 영혼들을 잊어버리고 있는 동안, 하늘의 대주재요, 영광의 왕이신 그리스도께서 가시 면류관을 쓰시고 쓴잔을 마시면서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계셔야 하는가? 아니다. 힘을 가지고 있는 동안 바치도록 하자. 우리가 힘이 있는 동안 일을 하자. 낮 동안 일하도록 하자. 우리가 그분의 인정을 받고 그분의 상급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의 시간과 돈을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바치도록 하자.

시험하는 과정

사랑하는 G 형제여:나는 그대가 빛을 받아들이고 어두움에서 나오기를 몹시 바라고 있다. 그대는 사단의 시험을 많이 받았다.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는 도구로서 그대를 사용해 왔다. 그는 그대에게 그렇게 해서 크게 성공하였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대는 계속 잘못된 길로 가서는 안 된다. 나는 크게 전율하면서 그대의 경우를 지켜보고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큰 빛을 주신 것을 안다. 지난 가을 그대가 병들었을 때, 하나님의 섭리는 그대가 그분께 영광이 되는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그대를 다루고 있었다.

불신이 그대의 영혼을 사로잡고 있었으며, 여호와께서는 그대가 필요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그대를 어렵게 하셨다. 그분은 그대를 위해 기도하는 우리를 축복하셨으며, 또한 우리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그대를 축복하셨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심령을 사랑과 신뢰로 연합시키고자 하신다. 성령께서는 그대의 영혼에 증거하셨다.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의 능력이 그대에게 임하였다. 84 그러나 사단이 시험을 가지고 왔으며, 그대는 그에게 향한 문을 닫지 않았다. 그는 들어와 매우 분주하게 움직였다. 먼저 한 사람의 마음에 역사하고 나서 그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역사하고자 하는 것이 악한 자의 계획이다. 그는 이렇게 해서 우리의 길에 장벽을 쌓고자 노력하며, 사업의 번영을 위해 우리의 감화가 가장 크게 미쳐야 할 바로 그 자리에서 우리의 활동을 방해하려고 한다.

여호와께서는 지혜로운 목적을 위해 ______에서 행해지는 그분의 사업에 관련해서 그대를 보내셨다. 그분께서는 그대가 그대의 품성에서 결함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극복하도록 계획하셨다. 그대는 일이 그대의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그대의 자신이 얼마나 빨리 열을 내는지 안다. 이 모든 성급함과 안달하는 정신은 극복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대의 생애는 온전히 실패할 것이고, 그대는 하늘을 잃게 될 것이며, 그대는 태어나지 않았던 것이 더 좋았을 것이다.

우리에 대한 심판이 하늘 법정에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거기서 날마다 진술서를 제출하고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한대로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 고대에 있어서 번제와 희생은, 그 예물을 드리는 정신이 바르게 되어 있지 않으면 하나님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사무엘은 이렇게 말했다.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돈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살 수 없으며, 그대에게 하나의 승리도 확실하게 해 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희생이라도 하고자 하나, 그들이 해야 할 바로 그 희생, 곧 자아를 굴복시키고, 그들의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키는 희생은 하지 않는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와 같이 되지 아니하고는 하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여기 겸손에 대한 교훈이 있다. 그 나라를 상속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는 어린아이와 같이 겸손해져야만 한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사람들의 심령을 살피고 계시며, 그분은 그들이 자신들을 아는 것보다 그들의 품성을 더 잘 아신다. 그분은 어떤 사람들이 감수성과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을 아시는데, 이것들은 올바르게 지도될 것 같으면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85 그분은 이런 사람들에게 시련을 안겨 주시며, 당신의 지혜로운 섭리로 그들을 각기 다른 처지와 다양한 환경 아래 처하게 하셔서,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드러내게 하시고, 그들이 알지 못한 그들의 품성의 약점들이 드러나게 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이런 약점들을 고치고, 그들의 본성의 거친 구석을 닦아 낼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 그리하여 그들이 행동하도록 부르심을 받을 때에 준비될 수 있게 하시며, 하늘의 천사들이 지상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에 있어서 그들의 활동을 인간의 노력과 연합할 수 있게 하신다. 책임 있는 자리를 채우도록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사람들에게, 그분은 자비로써 그들의 숨겨진 결함을 드러내시고, 이렇게 하여 그들이 자신의 마음을 성찰하며 복잡한 정서와 그들 자신의 마음의 동향을 세밀하게 검토하여 잘못된 점을 찾아내게 하신다. 이렇게 하여 그들은 자신의 태도를 바로잡고 그들의 자세를 깨끗하게 한다.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섭리 가운데 사람들의 도덕적 능력을 시험하실 수 있고 그들의 행위의 동기를 나타낼 수 있는 환경에 이르게 하셔서, 그들 안에 있는 바른 것은 계발시키고 잘못된 것은 버릴 수 있도록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종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심령의 도덕적 기능을 잘 알 수 있도록 만드신다. 이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그분은 종종 그들이 순결하게 될 수 있도록 그들을 공격하는 시련의 불을 허락하신다. “그의 임하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의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케 하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케 하되 금은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하나님의 백성들을 깨끗케 하는 일은 그들의 고통 없이는 성취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불순물을 태우기 위해, 가치 있는 것으로부터 무가치한 것들을 분리시키기 위해, 순수한 금속이 빛을 발하도록 시련의 불을 허락하신다. 그분은 우리의 진정한 가치를 시험하시며 우리가 차례로 불을 통과하게 하신다. 만일 우리가 이런 시련들을 견디지 못한다면, 우리는 환난의 때에 어떻게 할 것인가? 만일 순경이나 역경이 우리 마음의 거짓됨과 교만심과 이기심을 드러내게 된다면,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의 사업을 불로써 시험하시고 모든 마음의 비밀을 완전히 드러내실 때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참된 은혜는 기꺼이 시련을 받고자 할 것이다. 86 만일 우리가 주님의 살피심을 싫어한다면 우리의 형편은 실로 심각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영혼을 정결케 하시는 분이시며, 깨끗케 하시는 분이시다. 풀무불의 열기 속에서, 그리스도인 품성의 참된 은과 금으로부터 찌꺼기는 영원히 분리될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 시험을 살피고 계신다. 그분은 고귀한 금속이 그분의 신령한 사랑의 광채를 반사할 수 있도록 이것을 정결하게 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연약함과 능력 없음을 보여 주시며, 그분을 유일한 그들의 도움이요 방패로 의지하도록 가르치심으로, 철저하게 시험하는 시련을 통해 그들을 당신께로 가까이 이끄신다. 그렇게 될 때 그분의 목적은 이루어진다. 그들은 모든 비상 사태에 사용되고, 신뢰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를 채울 수 있게 되며, 그 일을 위하여 그들에게 능력이 주어진 중대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준비된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시련을 받게 하신다. 그분은 그들을 좌우에서 시험하여, 교육과 훈련과 연단을 받게 하신다. 우리의 구속주, 인류의 대표자요 머리이신 예수께서는 이 시험하는 과정을 견디셨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견디도록 요구된 시련보다 더 큰 시련을 당하셨다.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을 지시고 모든 면에서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당하셨다. 그분은 자신 때문에서가 아니라 우리의 죄 때문에 고통을 당하셨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는 승리자의 공로를 의지함으로 그분의 이름으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하나님의 정결케 하고 깨끗케 하시는 일은, 그분의 종들이 겸손해지고 자아에 대해 죽음으로 그들이 활동적인 봉사에 부르심을 받을 때에 그들의 눈이 그분의 영광만을 바라볼 수 있기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그 때에 그분께서는 그들의 수고를 받아 주실 것이다. 그들은 충동에 의해 경솔하게 움직이지 않을 것이며, 시험과 열정의 노예와 사단에 의해 불붙여진 육욕적인 마음을 따르는 자가 됨으로, 무모하게 달려들어 주의 사업을 위험에 처하게 하지 아니할 것이다. 아, 사람의 왜곡된 의지와 제어되지 않은 기질로 하나님의 사업이 얼마나 무섭게 훼손을 당하고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겸손과 품성의 변화를 통하여 인간이 그리스도와 하늘의 정신에 조화되어 자신을 이기는 승리자가 될 때까지 압력을 증가시키시고, 인간을 거듭거듭 바닥으로 끌어내리신다.

87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각기 다른 상황에서 부르셨으며, 그들이 어떤 품성을 계발할 것인지, 또한 그들이 ______에 있는 요새를 지킬 수 있다는 신뢰를 받을 수 있는지, 그들이 이미 그곳에 있는 사람들의 부족한 것을 채울 수 있는지, 그리고 이 사람들이 저지른 실수들을 보면서 하나님의 가장 신성한 사업에 종사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사람들의 모본을 피할 수 있을 것인지 보기 위하여 그들을 시험해 오셨다. 그분은 _______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적인 경고와 견책과, 권면을 보내셨다. 그분은 그곳에서 그분의 사업을 맡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빛을 주셨으며, 이렇게 해서 그들의 앞길이 보다 분명해지도록 하셨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사울이 한 것처럼 빛을 경멸하고 자신들의 지혜를 따르는 것을 더 좋아한다면, 그들은 반드시 곁길로 나가게 되고, 사업을 어려움 속으로 몰아넣게 될 것이다. 빛과 어두움이 그들 앞에 놓여 있었으나 그들은 매우 자주 어두움을 선택했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기별은 현대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적용된다. 대다수는 이름은 가지고 있으나 열심은 없는 뜨뜻미지근한 공언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사업의 중심부에 서 있는 자들이 그곳에 있는 일의 형편을 바로잡고, 그들의 맡은 자리를 신실한 파수꾼처럼 지키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알리셨다. 그분은 모든 면에서, 필요한 대로 그들을 교육시키고 격려하고 확신시키기 위하여 빛을 주셨다. 그러나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충실하고, 진실해야 하고, 그리스도인 열성으로 열렬해야 하고, 은혜로운 성품을 가져야 하고, 진실하게 예수님을 알고 사랑해야 할 자들이 대적을 돕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그 사업을 세우기 위해 사용하시는 사람들을 연약하게 하고 좌절시키는 것으로 드러난다. “뜨뜻미지근하다”는 말은 이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그들은 진리를 사랑한다고 공언한다. 그렇지만 그리스도인 열심과 헌신이 부족하다. 그들은 전적으로 포기하고 불신자가 되는 모험을 하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기꺼이 자아에 대해 죽고 그들의 믿음의 원칙을 철저히 따르고자 하지도 않는다.

라오디게아 교인들을 위한 유일한 소망은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분명히 보는 것이며 자신의 질병의 성격을 아는 것이다. 그들은 차지도 덥지도 않다. 그들은 중립을 지키고 있으면서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다고 스스로 자부한다. 참된 증인께서는 이 뜨뜻미지근함을 미워하신다. 그분은 이런 부류의 사람들의 무관심을 싫어하신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네가 덥든지 차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뜨뜻미지근한 물처럼, 그들은 그분에게 메스꺼움을 준다. 88 그들은 무관심한 것도 아니고 이기적으로 완고한 것도 아니다. 그들은 그 사업의 유익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고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의 사업에 전적으로 종사하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과 상관 없는 위치에 서서, 세속적이고 개인적인 이익이 요구할 때는 언제나 그들의 자리를 떠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들의 심령 속에는 은혜의 내적인 역사가 결핍되어 있다. 그런 사람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믿음과 사랑은 진정한 부이며, 정금인데 이것은 참된 증인께서 뜨뜻미지근한 사람들에게 사라고 권고하는 것이다. 세상 보화에 있어서 우리가 아무리 부유하다 할지라도, 우리의 모든 부는 뜨뜻미지근하다고 불리는 질병을 고칠 수 있는 귀한 치료제를 우리로 하여금 살 수 있게 하지 못한다. 지성과 세상의 부는 라오디게아 교회의 결함을 제거하는 데 무력하며, 또한 그들의 비참한 형편을 고칠 힘이 없다. 그들은 눈멀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영이 그들의 마음을 밝혀 주지 않았으므로, 그들은 자신들의 죄됨을 깨닫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도움의 필요를 느끼지 않았다.

하나님의 영의 은혜 없이 산다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이다. 그러나 그와같이 영성과 그리스도가 결핍되어 있으면서도, 우리에게 경고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그들의 걱정과 동정이 필요 없다는 말을 하면서 우리 자신을 정당화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이보다 더 비참하다. 인간의 심령 안에 있는 자기 기만의 능력은 실로 무서운 것이다! 이 얼마나 심한 눈멀음인가! 빛을 어두움으로 그리고 어두움을 빛으로 바꾸는 것은 얼마나 심한 눈멀음인가! 참된 증인께서는 불로 연단한 금과 흰옷과 안약을 그분에게서 사라고 권고하신다. 여기서 권하는 불로 연단한 금은 믿음과 사랑이다. 이것은 심령을 부요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그것은 순수해 질 때까지 닦여졌으며, 그것은 시험을 당하면 당할수록 그 광채가 더욱 빛나기 때문이다. 흰옷은 품성의 순결, 곧 죄인에게 나누어 주시는 그리스도의 의이다. 이것은 정말로 하늘의 직물로 짠 옷이며, 자발적인 순종의 삶을 위해 그리스도에게서만이 살 수 있는 것이다. 안약은 우리로 하여금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어떤 속임수 하에서도 죄를 발견케 해 주는 지혜와 은혜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교회에 눈을 주셨는데, 그분께서는 그들이 분명히 볼 수 있도록 그 눈에 지혜의 안약을 바르기를 요구하신다. 89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할 수 있으면 이 교회의 눈을 뽑아버리려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행위가 밝히 드러나 책망받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신령한 안약은 이해력을 밝혀 줄 것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은혜의 보관자이시다. 그분은 “내게서 사라”고 말씀하신다.

어떤 사람은 우리가 선행을 통해 하나님의 은총을 기대하는 것이 우리 자신의 공로를 높이는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참으로 우리는 우리 선행으로 단 하나의 승리도 살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없이는 승리자가 될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사라고 권하시는 것은 오직 그분이 우리에게 주신 조건에 응하는 것 뿐이다. 가치를 헤아릴 수 없고, 시련과 역경의 시험을 견디게 해 줄 참된 은혜는, 믿음과 겸손하고 경건한 순종을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다. 어려움과 핍박의 시험을 견디고, 그들의 온전함과 신실함을 증거하는 은혜는 불 속에서 연단을 받아 순수하게 된 금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에게 이 고귀한 보화를 사라고 하신다.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라.” 죽은, 생기 없는 의무의 이행은 우리를 그리스도인으로 만들지 못한다. 우리는 뜨뜻미지근한 상태에서 벗어나서 참된 회심을 경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하늘을 잃게 될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에게 베푸시는 섭리를 주목하게 되었는데, 그리스도인임을 공언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시련, 곧 연단시키고 순결하게 과정을 통해 시련이 주어질 때마다 어떤 사람이 불순물로 판명되는 것을 보았다. 언제나 정금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신앙적인 위기가 있을 때마다 어떤 사람들은 유혹에 넘어진다. 하나님의 흔드심은 많은 사람들을 마른 잎처럼 떨어져 나가게 할 것이다. 번영의 때에는 믿음을 공언하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한다. 역경은 그들을 교회 밖으로 추방한다. 한 부류로서 그들의 정신은 하나님께 견고하지 못하다. 그들은 우리에게 속하지지 않았으므로 우리를 떠나간다. 말씀으로 인해 환난과 핍박이 일어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은 실족하게 된다.

그들은 지금 그들이 처한 형편과 비슷한 상황에 있었던 다른 사람들의 경우를 자신들이 판단하던 몇 달 전을 회상해야 한다. 그들로 하여금, 시험을 당한 사람들에 관하여 가졌던 그들의 마음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회상하게 하라. 그 때에 어떤 사람이 그들에게, 다른 사람들을 바로잡으려는 그들의 열심과 수고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그들도 결국은 비슷한 어두움의 상태에 처하게 되리라고 말해 주었다면, 그들은 하사엘이 선지자에게 했던 것처럼 말했을 것이다. 90 “당신의 개 같은 종이 무엇이관대 이런 큰 일을 행하오리이까?”

자기 기만이 그들을 지배하고 있다. 평온할 때에 그들은 얼마나 큰 견고함을 나타내는가! 그들은 얼마나 용감한 수병(水兵)들인가! 그러나 극렬한 시련과 유혹의 태풍이 올 때, 오! 그들의 영혼은 파선하고 만다. 사람들은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좋은 능력과 놀라운 자질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결점, 방종된 하나의 은밀한 죄는, 벌레 먹은 널빤지가 배에 가져오는 결과, 곧 완전한 재해와 멸망을 품성에 가져온다는 사실이 판명될 것이다!

사랑하는 형제여,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섭리로 그대가 있던 곳에서는 가질 수 없었던 시험과 시련을 감당할 수 있도록 그대를 그대의 농장으로부터 ______로 가게 하셨다. 그분은 어떤 견책의 증언을 그대에게 주셨는데, 그대는 이것을 표면적으로는 받아들였으나 정신적으로는 계속해서 견책을 불평했다. 그대는 그분께서 부르셔서 세밀하고도 실제적인 진리를 감당하게 하신 후에도 더 이상 예수님과 함께 동행하지 않는 사람들과 비슷하다. 그대는 그대의 품성에 현저하게 나타난 결점을 고치기 위해 믿음을 붙잡지 않았다. 그대는 하나님 앞에서 그대의 교만한 정신을 낮추지 않았다. 그대는 견책에서 나타났듯이 하나님의 영을 대적하여 싸우고 있다. 그대의 육욕적이고 제어되지 않은 심령은 통제 할 수 있도록 굴복하지 않는다. 그대는 자아를 훈련시키지 않았다. 여러 번, 그대의 자제되지 않은 기질, 그대의 순종하지 않는 정신은 그대를 완전히 지배하였다. 이런 충동적이고 제어되지 않은 영혼이 어떻게 순결한 천사들 중에 살 수 있을까? 그대 자신도 알고 있듯이 그런 자는 하늘에 받아들여질 수 없다. 만일 그렇다면, 그대는 자신의 본성 안에 있는 악을 고치는 일을 아무리 빨리 시작해도 너무 이른 것은 아닐 것이다. 회개하여 어린 아이같이 되라.

형제여, 그대는 교만한 정신, 곧 자신에 대하여 자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버려야 한다. 그대의 친지들은 이런 기질이 표출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법을 배웠다. 그대의 온유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어머니는 그대를 진정시키고 즐겁게 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그의 아들에게 있는 이런 자아를 높이는,통제되지 않는 기질을 일으키는 모든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애를 썼다. 그러나 달래기 위해 설득하고 탄원하며 간구하는 일은, 그대로 하여금 이 충동적인 기질은 고칠 수 없으며, 그것을 감당하는 일은 그대의 친구들의 의무라고 생각하도록 이끌었다. 91 이 모든 귀여워하고 변명하는 일은, 악을 치료하지 못했으며, 도리어 그것을 인정해 주고 말았다.

그대는 이 사악한 정신과 싸우지 않았으며 그것을 극복하지 않았다. 그대는 방해를 받으면 화가 나서, 그대의 남성다움과 그대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그분의 모양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잊어버렸다. 그대는 처참하게 그 형상을 지워 버렸고 손상을 입혔다. 그대는 자제력이나 그대의 의지를 지배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대는 고집이 세었으며, 사단의 권세에 굴복하고 말았다. 그대가 정욕과 자아 지배에 굴복하여 판단력을 배제하고 감정에 굴복할 때마다, 이것은 그 굳고 통제되지 않는 의지를 강화시켰다. 주께서는 그대가 자신을 알지 못하는 것을 아셨다. 그리고 그대가 참 빛 안에서 그대 자신과 자신의 길이 죄됨을 알지 못하고, 노출될 때마다 강화된 이러한 기질의 표출이 하나님 보시기에 얼마나 괴로운 것인지를 알지 못했다면, 그대는 갈바리의 고통 당하신 분의 옆자리를 얻는 데 실패하고 말 것임을 아셨다.

G 형제여, 하나님께서는 회개하고 회심하여 어린아이처럼 되도록 하기 위해 그대를 부르신다. 진리가 그대의 생애에 성화시키는 영향을 가지고 그대의 품성을 꼴짓지 않는다면, 그대는 하나님의 나라에서 유업을 얻는 데 실패하고 말 것이다. 주께서는 그분의 섭리로 그대를 택하셔서 그분의 사업과 일에 보다 더 직접적으로 연결시키셨다. 그분은 그대를 훈련받지 않은 군인처럼 부르시고, 신병처럼 택하셨으며, 그대를 규율과 규칙들과 책임하에 두셨으며, 훈련 과정을 통과하게 하셨다. 처음에 그대는 고상하게 행동하였으며, 그대의 위치에서 신실하고자 노력했다. 그대는 그대의 생애의 이전 그 어느 때보다 시련을 더 잘 견뎌 냈다. 그러나 사단이 교묘하게 시험하였으며, 그대는 그것들의 먹이가 되었다. 주께서는 그대를 동정하셨으며, 그대를 구하시기 위해 그분의 손을 그대에게 놓으셨다 그분은 그대에게 풍부한 경험을 주셨는데, 그대는 마땅히 그래야 할만큼 유익을 얻지 못했다. 이스라엘 자손들처럼 그대는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그분의 큰 자비를 속히 잊어 버렸다. G 형제여 그대는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일으킴을 받았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새 삶을 주셨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의 영혼에 시기와 질투심을 품었으며, 그분을 매우 불쾌하시게 하였다. 92 그분은 그대가 품성을 계발할 수 있는 곳, 그대가 자신의 결점을 보고 고칠 수 있는 곳으로 그대를 이끌고자 하셨다.

그대의 어린 시절과 청년의 때에, 그대의 교육과 훈련에는 결정적인 실패가 있었다. 그대는 어린 시절에 터득했어야 했던 자제의 큰 교훈을 지금 배워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환경이 바뀌어, 그대가 그분의 성령으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보내셨으며, 그리하여 그대를 승리자가 되게 할 도덕적 능력과 자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셨다. 자제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강력한 노력과 가장 끈기있고 굴하지 않는 결단과 가장 힘 있는 활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대의 정신은 억눌림을 받아 오랫동안 초조하였으며,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그대의 기질은 울안에 갇혔던 사자처럼 폭발해 버렸다. 그대의 부모들의도움으로 그대가 얻었던 교육은 이제 전적으로 그대 자신이 얻어야만 한다. 어리고 작은 가지는 쉽게 구부러질 수 있는데, 이제 자라서 비뚤어지고 틀어지고 강하게 된 후에는, 얼마나 힘든 일인가! 그대의 부모들은 이 지경이 되도록 허용하였으므로, 이제는 오로지 그대의 끈질긴 노력과 연합된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만이 자신의 의지를 극복하는 승리자가 될 수 있다.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해 그대는 영혼에 상처를 입히고 보기 흉하게 만들며 잘못된 품성을 계발시키는 것과 분리될 수 있다. 그대는 잘못과 함께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 예수 그리스도를 취해야 한다. 그분의 생애를 그대의 안내자로 삼을 때, 그대의 재능과 지력은 하나님의 사업에 바쳐지게 될 것이다.

아, 만일 어머니들이 지혜로써,냉정함과 단호함으로써 자녀들의 육욕적인 기질을 훈련시키고 복종시키기 위해 일한다면, 얼마나 많은 죄가 미연에 방지될 것이며, 얼마나 많은 교회의 시련들이 구제될 것인가! 현재 비참하게 된 얼마나 많은 가족들이 행복하게 되었을 것인가! 많은 영혼들은 그들이 젊었을 때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적절하게 훈련시키고, 권위에 복종하도록 가르치기를 등한히 함으로 영원히 잃어버림을 받게 될 것이다. 잘못을 무마하고 폭발적인 기질을 달래는 것은 도끼를 악의 뿌리에 놓는 것이 아니라, 수천의 영혼들이 멸망하도록 조장하는 것이다. 아, 부모들은 그들의 의무를 소홀히 한 이 두려운 일에 대해 하나님께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G 형제여, 그대는 기꺼이 다른 이들의 선두에 서서 명령하고 있다. 93 그러나 그대 자신에게는 명령을 내리지 않을 것이다. 그대의 교만심은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 불붙고 만다. 자아를 사랑하는 것과 오만한 정신은 그대의 품성에서 통제되지 않는, 영적인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이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열심히 일을 붙잡고 자아에 대해 죽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하늘을 잃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랑에 빠지고 실수한 부모들이 하듯이 이런 요소와는 어떤 타협도 하지 않으신다.

지난 번 이상 가운데서, 나는 만일 그대가 견책과 교정을 거절하고 자신의 길을 고집하여 훈련을 받지 않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거룩한 사업과 관련하여 그대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실 것을 보았다. 만일 그대가 그대 자신의 영혼을 주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는 일을 시작하였다면, 그대는 자신을 위하여 큰 일이 이루어지는 것을 봄으로, 그의 등 뒤에서 그것들을 곰곰이 생각하면서 H 형제의 가상적인 잘못에 대하여 그렇게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난 30 년간의 일은 H 형제의 고결함에 대하여 신뢰를 불러일으키는 것이었다. “영예를 돌리는 것이 합당한 자에게 영예를 돌려라.”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향상해야만 한다. 그들은 옛 경험에 닻을 내려서는 안 되며 과학적인 일꾼이 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도 안된다. 사람은 비록 그가 세상에 나올 때는 하나님의 가장 무력한 피조물이며 본성이 가장 왜곡된 존재이지만, 계속 향상할 수 있다. 그는 학문에 의해 깨우쳐지고, 덕을 쌓아 고상해지고, 정신적 도덕적 위엄에 있어서 발전하여 천사들의 완전과 순결에 조금 못 미치는, 지성의 완전함과 품성의 순결함에 이를 수 있다. 사람들의 마음에 비취는 진리의 빛과 그들의 심령에 고루 퍼지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그들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위대한 사업을 행하게 될지 우리는 알 수 없다.

나는 사람의 심령이 자신의 진정한 상태에 대해 눈멀어 있는 것을 안다. 그러나 나는 그대를 돕기 위한 수고를 하지 않고 버려 둘 수 없다. 우리는 그대를 사랑하며 그대가 승리를 향해 전진하는 것을 보기를 원한다. 예수께서는 그대를 사랑하신다. 그분은 그대를 위해 돌아가셨다. 그분은 그대가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그대를 ______에 붙잡아 두고 싶은 의향이 없다. 94 그러나 우리는 그대가 자신의 영혼을 철저하게 돌보고, 그곳에 있는 모든 잘못을 바로잡고, 천국을 잃지 않기 위하여 자아를 지배하도록 모든 수고를 다하기를 원한다. 천국을 잃어버리는 일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그는 그대를 피할 것이다.

건강으로 이끌어 주는 노동

사랑하는 I 부부여:나는 그대들이 자녀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실수한 것을 보게 되었다. 그대들은 J 의사의 생각을 받아들였는데, 이것을 환자들 앞과 그대의 자녀들 앞에서 이야기했다. 이 생각들은 실천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J 의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들은 그렇게 반대할 만한 것이 아니겠지만, 그리스도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들은 매우 위험한 것이다. 육체적인 노동을 금하는 문제에 관하여 J 의사가 준 교훈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해로 드러났다.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제도는 위험한 제도이다. 그가 자신의 환자들에게 가르치고 강요한, 오락의 필요성은 잘못된 생각이다. 그것들은 시간을 활용하고 마음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 유용하고 건강한 운동과 육체적인 노동에 대한 대체물로 고안된다. J 의사가 권장한 그런 유흥은 유용한 운동이라기보다는 뇌를 흥분시키는 것이다.

육체적인 운동과 노동이 결합되면 정신에 유익한 영향을 주고 근육을 강화시키며, 순환을 촉진하고, 병자들에게 자신의 저항력을 알게 하는 만족감을 준다. 반면에, 만일 그가 건강한 운동과 육체적인 노동을 하지 못하도록 제약을 받으면, 그의 주의는 자신에게 집중된다. 그는 자신이 실제보다 더 나쁘다고 끊임없이 생각하는 위험에 빠질 것이며, 그가 자신의 인내력에 과중한 부담을 지우고 있다고 끊임없이 두려워하는 병적인 상상을 자신 속에서 하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만일 그가 자신의 힘을 남용하지 않고 활용하면서 잘 지도된 노동에 종사한다면, 그는 육체적인 운동이 그가 받고 있는 수치료보다 더 건강 회복에 강력하고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95 유용한 노동에 관한 한,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능력의 비활동은 많은 환자들로 하여금 일어서는 데에도 힘이 없다고 느낄 정도로 연약한 상태에 머물게 한다. 그것은 또한 그들에게 불순한 상상에 빠지게 하는 큰 기회를 주게 되는데, 그러한 상상은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을 현재의 연약한 상태로 이끌었다. 그들이 힘든 노동에 너무 많은 원기를 사용했다는 말을 듣는데, 그들 열 명 중 아홉은 그들이 행한 노동이 그들의 생애에서 유일한 구원의 요소였으며, 그들을 완전한 파멸로부터 구원해 준 수단이었다. 그들의 생각을 그런 일에 쏟게 될 때, 그들은 그들의 육체를 저열하게 만들고 자신들을 완벽하게 파괴시키는 기회를 호의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다. 이런 모든 사람에게 두뇌와 근육 활동을 그치게 하는 것은, 그들에게 사단의 시험에 의해 포로가 되게 하는 분명한 기회를 주는 것이다.

J 의사는 서로 다른 성(性)들이 함께 섞여야 한다고 권장했다. 그는 육체적이고 정신적인 건강은 서로 밀접히 교제하기를 요구한다고 가르쳤다. 이런 가르침은 경험이 없는 젊은이들과 어린이들에게 큰 해가 되었고 또 큰 손상을 주고 있으며, 의심스러운 품성을 지닌 남녀들에게 큰 만족이 되었다. 그들의 정욕은 결코 통제되지 않았으며, 이런 이유로 그들은 여러 가지 쇠약하게 하는 무질서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건강이라는 관점에서, 이성과 더 많은 접촉을 하도록 교육받았다. 이렇게 해서 유혹의 문이 그들에게 열리게 되며, 그들의 마음 안에 정욕이 사자처럼 일어나게 되고, 모든 사고(思考)는 전도되며, 모든 고상하고 고귀한 것이 육욕에 희생된다. 지금은 온 세상이 더러움으로 가득찬 시대이다. 남녀들의 마음과 육체가 건강한 상태에 있고, 동물적인 정욕이 보다 높은 정신력에 굴복한다면, 소년과 소녀들, 아직도 성숙 단계에 있는 젊은이들은 서로 많이 어울리면서 교제하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할 것이다.

이 시대의 젊은이들의 마음이 순결하고 더럽혀지지 않았다면, 소녀들은 소년들의 마음과 태도에 부드러운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며, 소년들은 그들의 보다 강하고 꿋꿋한 기상으로 소녀들의 품성을 고상하고 강하게 해 주는 경향을 갖게 될 것이다. 96 그러나 백 명의 소녀 중 하나도 순결한 마음을 지닌 사람이 없으며, 백 명의 소년 중 하나도 도덕에 흠이 없는 사람이 없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현상이다. 나이 든 많은 사람들은 방탕에 깊이 빠져서 그들의 마음과 육체가 더럽혀졌으며, 이러한 부패는 남녀들 사이에 예절바른 신사들과 아름다운 숙녀들로 간주되는 많은 부류의 사람들을 붙잡고 있다. 지금은 이성끼리 섞이는 것, 곧 가능한 많이 서로 서로 교제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권장할 때가 아니다. 이 타락한 시대의 저주는 진정한 덕과 예절의 결핍이다.

I 의사여, 그대는 진찰실에서 이 생각들을 발전시켰다. 젊은이들은 그대의 말을 들었으며, 그대의 권고는 그대 자신의 자녀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한 사상은 ______에 내버려두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심한 노동은 젊은이들의 성장하는 골격에 해가 된다. 그러나 수 백명이 과로 하나로 자신의 체격을 망가뜨리는 한편, 비활동과 과식과 달콤한 게으름은 수천 명의 사람들의 신체 조직에 신속하고도 분명한 쇠퇴의 길로 몰아가는 질병의 씨를 뿌렸다.

젊은이들의 두뇌와 근육의 힘이 그렇게 허약한 이유는 그들이 유용한 노동의 분야에서 아주 적게 일하기 때문이다.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며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거만하여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 그러므로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이 타락해 가는 세대에, 일반적인 교육을 받기 위해 필요한 연구조차 견뎌 낼 수 있는 젊은이들은 거의 없다. 왜 그런가? 왜 어린이들이, 현기증과 두통과, 코피가 나는 것과, 가슴이 두근거림과, 나른함과 일반적인 연약함을 호소하는가? 이런 것들은 주로 그들의 철저한 연구 때문인가? 97 애정이 많고 방임하는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동정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녀들의 학과가 너무 힘들고, 세심한 연구로 그들의 건강을 파괴하고 있다고 상상하기 때문이다. 참으로 젊은이들의 정신을 너무 많고 너무 어려운 연구로 가득 채우는 것은 권장할 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의 아이들이 제기하는 생각을 단순히 인정하기보다는 이 문제를 더 깊이 관찰해 보지 않았는가? 그대들은 그들의 가벼운 병에 대한 명백한 원인들을 너무 빨리 믿어 버리지는 않았는가? 이 악의 원인을 알기 위하여 이면을 살피는 것이 부모요 보호자가 되는 일이다.

백에 아흔 아홉의 경우, 연구되어 밝혀진 원인은, 그대의 자녀들에게 손상을 주는 일은 공부에서만 오는 과중한 부담이 아니라, 자녀들의 잘못된 습관이 두뇌와 전체적인 몸의 활력을 약화시켰기 때문이었다. 신경계는 너무 자주 흥분되어 쇠약해졌고, 그렇게 해서 조숙과 분명한 쇠퇴의 기초를 놓게 되었다. 하나의 악은 수천 명, 수만 명을 죽이고 있다.

어린이들은 그들의 시간을 활용할 일이 있어야 한다.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적절한 야외 운동은 어린 소년들의 신체 조직을 파괴하지 않을 것이다. 유용한 노동과, 가사의 신비함을 아는 것은 그대들의 딸들에게 유익할 것이며, 어떤 야외 활동은 그들의 신체 구조와 건강에 긍정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이들은 일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근면은 남자와 여자와 어린이들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행복이다.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데 실수했다. 그대는 너무 방임했다. 그대는 그들을 두둔했으며, 그들에게 일을 시키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 중 어떤 아이는 아주 싫어하게 되었다. 비활동, 곧 잘 조절된 활동의 결핍은 그들에게 큰 해가 되었다. 시험은 사방에서 이생과 내세를 위해 살아야 할 젊은이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순종의 길이 유일한 안전의 길이다.

그대는 원수가 그대의 자녀들에게 행사하고 있는 능력에 대해 눈멀었다. 가사 노동은 비록 피곤하다 하더라도, 방종한 습관이 행한 것의 오십 분의 일 만큼의 해도 그들에게 끼치지 않는다. 98 만일 그들이 어린 시절에 유용한 노동으로 시간을 보내도록 교육을 받았더라면, 그들은 많은 위험으로부터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그처럼 불안정한 기질과 변화를 바라는 욕구와 사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들뜬 습성에 물들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헛된 것과 유익하지 않은 오락에 빠지는 것과, 경박한 독서와, 한담과 무의미한 일에 빠지는 많은 시험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성과의 교제를 추구하며 악한 길에 빠진 자신을 변명하려는 큰 유혹 없이 그들의 시간을 보다 만족스럽게 보내게 되었을 것이다. 허영, 자랑, 무익, 대담한 죄는 이러한 방종의 결과였다. 부모들, 특히 아버지인 그대들은 달래기만 하여 그들의 큰 손상을 방임하고 말았다.

자부심과 이기심

사랑하는 형제여, 그대는 진료실의 환자들 앞에 설 때에, 그대가 종종 그랬던 것처럼, 참담한 실수를 하였다. 그리고 그대 자신과 아내를 높이는 일에서도 실수를 하였다. 그대의 자녀들은 자신들의 품성을 꼴 짓도록 한 이러한 비평으로부터 교훈을 배웠다. 그대는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감명을 고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교만하였고 자만하였다. 그들은 그대의 자녀들로서 대체로 일반적인 아이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했다. 그대는 사람들이 건강 기관에 있는 의사로서의 그대의 위치에 합당한 존경을 나타내지 않을까 해서 몹시 안달했다. 이것은 그대 안에 연약한 기질을 보여 주었는데, 이것이 그대의 영적인 향상을 방해하였다. 이것은 또한 다른 사람을 시기하게 만들었는데, 그들이 그대를 밀어내거나 혹은 그대의 지위와 가치에 올바른 평가를 내리지 않을까 하고 두려워하게 했다. 그대는 또한 그대의 아내를 높였으며, 환자들 앞에 그 여자를 뛰어난 존재로 제시하였다. 그대는 장님과 같았다. 그대는 그녀가 가지고 있지 않는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대는 그대의 도덕적 가치는 그대가 하는 말과 행위와 행동으로 평가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했다. 이것들은 감추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나, 그대의 환자들 앞에서 그대가 올바른 위치를 차지하게 할 것이다. 만일 그대가 그들에게 관심을 나타내고, 그들에게 헌신적으로 수고하면 그들은 그것을 알게 될 것이며, 그대는 그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99 그러나 말만으로는 그들을 위한 그대의 힘든 수고가 그대를 혹사시켰으며 그대의 활력을 소모시켰다는 사실을 그들로 믿게 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그대의 특별한 주의와 사랑을 받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환자들은 그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나타내고 그들의 회복을 위해 수고하는 사람들에게 신뢰와 사랑을 갖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하지 않은 채로 내버려 둘 수 없는, 환자들이 그 일을 하도록 돈을 지불한 이 일을 행할 것 같으면, 그 때에 그대는 말하는 것으로 평가와 존경을 얻고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며, 그대는 확실히 그 일을 행함으로 그것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이기심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분의 이타적인 일꾼들에게 주시는 축복을 받지 못하였다. 그대의 관심은 분열되었다. 그대는 그대 자신과 그대의 것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주께서는 특별히 그대를 위해 일하고 관심을 가지실 이유가 없으셨다. 이런 면에서 그대의 행위는 그대를 그대의 지위에 적합한 사람이 되지 못하게 하였다. 나는 일년 전에 그대가 이 기관을 홀로 경영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았다. 만일 이 기관이 그대의 것이며, 또한 그대가 이 기관의 손실과 이익에 따라 특별히 손해를 당하거나 유익을 얻는 사람이라면, 그대는 발생되어서는 안되는 손실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그곳에서 보살핌을 받는 환자들이 기관의 재정을 고갈시키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그대의 의무임을 알게 될 것이다. 그대는 조사를 해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들을 일주일이라도 더 길게 머물도록 하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경비를 줄이며 기관의 재산을 보존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단지 고용되기만 했을 뿐이며, 이런 기관을 운영해 나가기 위해 그대가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 열심과 관심, 그리고 능력을 나타내지 않는다. 환자들은 그들이 돈을 지불하였으므로 기대할 권리가 있는 합당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대는 자주 그대의 권면과 상담이 필요한 환자들로부터 떠나려고 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그대는 그들이 매우 중요한 것을 말하는 데도 거의 듣지 않으면서 오히려 조급한 듯이 보이는 가운데 명백한 무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여졌다. 그대는 매우 서두는 듯하면서, 동정과 용기를 주는 몇 마디의 합당한 말이 수많은 두려움을 진정시키고, 불안과 좌절 대신에 평안과 확신을 줄 수 있을 때에 이것들을 뒷날로 미룬다. 100 그대는 환자에게 말하는 것이 두려운 것처럼 보인다. 그대는 그들의 감정에 참여하지 않고, 친밀함을 나타냈어야 할 때 홀로 떨어져 있었다. 그대는 너무 멀리 있어서 가까이 근접하기가 어려웠다. 그들은 아이들이 부모를 바라보듯이 그대를 바라본다. 그들은 그들이 받지 못한 관심을 그대로부터 기대하고 받을 권리가 있다. “나와 내 것”이라는 관념이, 그대와 그대의 지위가 그대로 하여금 수행하기를 요구하는 수고 사이에 끼어든다. 환자들과 조력자들은 그대의 충고를 빈번히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대에게 기꺼이 가고자 하는 느낌이 없으며 그대와 말하는 데 자유롭지 않다.

그대는 합당하지 않은 위엄을 지니려고 하였다. 그대는 수고는 하면서도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심령의 온유함과 겸손을 가지고 꾸밈이 없었다면 얻을 수 있었던 신뢰와 사랑을 잃어버렸다. 하나님께 대한 진정한 헌신과 희생은 모든 심령 안에 그대가 깃들 자리를 마련해 줄 것이며, 거짓이 아닌 진정한 위엄으로 그대를 옷 입힐 것이다. 그대는 그대를 인정하는 말들에 의해 교만해졌다. 그리스도의 생애는, 그대가 있는 모든 곳에서 그대로 하여금 선을 행하도록 가르치는 그대의 모본이 되어야 한다. 그대가 다른 이를 보살필 때,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보살피실 것이다. 하늘의 대주재께서는 피곤함을 회피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고통 당하고 필요한 자들에게 유익을 주시기 위해 발로 이곳 저곳을 다니셨다. 비록 그대가 약간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인간의 신체에 대해 어떤 지혜를 가지고 있으며, 질병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을지라도­사람과 천사의 말을 가지고 있다 하여도-거기에는 필요한 자질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의 모든 은사는 아무런 가치가 없을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능력을 받아야만 하는데, 이것은 그분을 신뢰하며 그분이 자신들에게 행하라고 주신 사업에 헌신하는 사람들만이 인식할 수 있다. 그리스도는 그대의 지식의 일부가 되셔야 한다. 그대의 지혜 대신에 그분의 지혜가 고려되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그대는 병자들의 방에서 어떻게 빛이 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대에게는 정신과 능력과 믿음의 자유가 결여되어 있다. 그대의 믿음은 활용되지 않아서 연약하다. 그것은 활기 있고 건강할 수 없다. 101 만일 그대가 환자를 방문하면서 예수님을 모시고 가지 않으면, 마음과 육신이 아픈 사람들을 위한 그대의 수고는 마땅히 그래야 할만큼 성공적인 것이 되지 못할 것이며, 환자들도 그래야 할 만큼 육신적이고 영적인 힘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분의 말씀과 역사가 그대와 함께 해야만 한다. 그렇게 될 때 그대는 그대가 기도와 동정의 말로 축복하여 준 사람들이 답례로 축복 받았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분의 특별한 지혜와 은혜가 없이는 그대가 무력하고 연약하다는 것과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다. 그대는 걱정하고 두려워하며 의심하는데, 이는 그대가 너무 자신의 힘만으로 일해 왔기 때문이다. 하나님 안에서 그대는 번창할 수 있다. 심령의 겸손과 거룩함으로 그대는 큰 평안과 힘을 발견할 것이다. 자신들의 연약함과 어두움을 가장 크게 느끼는 자들은 환하게 비출 것이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그들의 의로 삼기 때문이다. 그대의 힘은 그분과의 연합에서 나와야 한다. 선행을 하는 데 피곤하지 말 것이다.

하늘의 대주재께서는 피곤한 자들을 초청하셨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니라.” 때로 그 짐이 너무 무겁고 그 멍에가 힘들어 보이는 까닭은 그대가 신령한 주께서 가지셨던 온유와 겸손에 이르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자아를 만족시키고 높이려는 노력을 멈추라. 대신 자아가 예수 안에 숨겨지도록 하고 그대를 초청하여 쉬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신 그분에게서 배워라.

나는 건강 기관이, 이 기관과 관련된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기관보다는 자신에 대해 더 관심을 쏟는 한 결코 번영할 수 없다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업에서 일할 일꾼으로서, 이기심이 없는 남녀를 원하신다. 그리고 건강 기관의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곳의 모든 부서에 대한 전체적인 시야를 가져야 하며, 절약을 실행하고, 사소한 것에 관심을 가지며, 손실을 방어해야 한다. 요약하자면, 그들은 자신들이 실제적인 주인인 것처럼 경영에 있어서 신중하고 현명해야 한다.

그대는 이런 저런 것들이 그대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걱정했다. 그 기관과 관련된 모든 것은 그대의 일이다. 만일 그대가 살펴보아야 할 어떤 일들이 생겼는데, 다른 방면에서 요청이 있어 적절하게 참여할 수 없으면, 이런 일을 신속히 보살필 수 있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102 만일 이 일이 그대에게 너무 힘들면, 그대처럼 책임 있는 자리를 맡은 사람에게 맡겨진 모든 의무들을 철저하게 수행할 수 있는 다른 어떤 사람이 그대의 자리를 차지해야 할 것이다.

진료실의 담화에서 그대는 자주 환자들과 조력자들에게 불필요한 짐과 부담을 그대에 지운다고 비난하였으나, 한편 그대는 의사로서 그대에게 주어진 의무를 반도 실행하지 않는 것을 나는 보았다. 그대는 그대의 보살핌을 받아야 할 환자들의 진료에 적절하게 참여하지 않았다. 환자들은 눈멀지 않았으며, 그들은 자신들에 대해 그대가 소홀히 하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자기 집으로부터 멀리 왔으며, 자신의 집에서 받을 수 없는 보살핌과 치료를 받기 위해 경비를 들여 왔다. 진료실에서 이루어지는 이 모든 비난은 기관에 손해가 되는 것이며,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한다.

그대가 지기에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대는 자신의 가정에 문제가 있을 때 환자들과 조력자들을 비난하였다. 그들은 그대의 끊임없는 도움을 요구한다. 그러나 그 반대로 그들은 그대를 돕지 않는다. 그대의 가정에 그대의 손을 거들어 주고 용기를 주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 그대가 이 기관 밖에서 져야 할 짐이 없다면, 그대는 짐을 더 잘 견딜 수 있고 힘과 견고함을 잃지 않을 것이다. 그대의 가족을 보살피는 것은 그대의 의무이다. 그러나 그들이 지금처럼 무력해져서 그대에게 아주 무거운 짐이 될 필요는 없다. 그들은 하고자 하면 그대를 도울 수 있다.

또한 그대의 건강을 보존하는 것도 그대의 의무이다. 그리고 만일 그대의 가족에 대한 걱정이 너무 커서 그대가 종사하고 있는 일이 그대에게 부담이 되며, 환자와 기관에 마땅한 시간과 관심을 바칠 수 없다면, 그대는 그대의 자리에서 물러나서, 그대의 가족과 그대 자신과 그대가 맡고 있는 책임을 완수할 수 있는 자리를 찾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대가 지금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중요하다. 그것은 명확한 지성과 두뇌와 신경과 근육의 힘을 요한다. 사업에 대한 진지한 헌신이 성공을 위해 필요하며 이것이 부족하지 않을 때 기관은 번영하게 할 것이다. 103 살아 있는 기관이 되기 위해, 이 기관을 운영해 갈 활기차고 이기심 없는 일꾼들이 필요하다.

I 자매여, 그대는 마땅히 그랬어야 할만큼 그대의 남편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그대의 관심은 그대 자신에게 보다 많이 바쳐졌다. 그대는, 수고하고 있는 남편에게 용기를 주고 힘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올바른 감화로 그대의 자녀를 축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에너지를 일깨우는 필요성을 깨닫지 못하였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의무를 다하고자 부지런히 노력하고, 그대의 동료의 짐을 나누어 지며 그와 연합하여 그대의 자녀들을 적절히 훈련시켰다면, 그대 가족의 상황은 변화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우울하고 슬픈 감정에 굴복하였고, 이것은 그대의 거처에 햇빛 대신에 구름을 가져 왔다. 그대는 소망과 즐거움을 고취시키지 않고, 그대의 감화는 친절한 말과 행동으로 도왔어야 할 사람들을 좌절시켰다. 이 모든 것은 이기심의 결과다. 그대는 그대의 남편과 자녀들의 주의와 동정을 요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그들의 행복과 복리를 위해 수고하는 것이 그대의 의무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았다. 그대는 참지 못하였으며, 그대의 자녀들을 거칠게 나무랐다.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악한 길을 고집하도록 만들 뿐이었으며, 부모와 자녀의 마음을 굳게 묶어야 할 애정의 줄을 단절시켰다.

그대는 자제력이 부족했으며 자녀들 앞에서 남편을 비난했다. 이것은 자녀들에 대한 남편과 그대의 권위를 감소시켰다. 그대는 매우 연약했다. 그대의 자녀들이 다른 사람에 대한 불평을 가지고 그대에게 왔을 때, 그대는 즉시 그들을 감싸고자 결정하였고, 무분별하게도 그들이 불평하는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정죄했다. 이것은 그대의 자녀들의 마음에, 자신들이 받아야 한다고 상상하는 존경을 그들에게 표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하여 불평하는 태도를 품게 하였다. 그대는 이러한 정신을 잠재우는 대신에 간접적으로 키워 주었다. 그대는 마땅히 해야 할만큼 그대의 자녀들을 단호하고 공평하게 다루지 않았다.

104 그대에게 시련이 있었다. 그대는 심적으로 압박을 당했다. 그대는 좌절하였다. 그러나 이 불행을 합당치 않게 다른 이들에게 넘겼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그대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그대는 그대의 가정을 마땅히 그래야 할만큼, 그리고 그렇게 되었어야 할만큼 되게 하는데 실패했다. 그러나 여전히 그대의 능력으로 가정에서의 실패를 바로잡을 수 있다. 그런 냉담하고 완고한 침묵에서 벗어나라. 사랑을 강요하기보다는 더 많이 베풀어라. 유쾌한 마음을 배양하라. 햇빛이 그대의 심령 안으로 들어오게 하라, 그러면 이것은 그대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비춰질 것이다. 보다 더 사교적인 태도를 가져라. 그대의 자녀들의 신뢰를 얻도록 하고, 그래서 그들이 충고와 권면을 얻으러 그대에게 올 수 있도록 하라. 그들에게 겸손과 이타심을 고취시켜라. 그리고 그들 앞에 올바른 본을 세워라.

나의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그대의 가족들의 필요에 깨어 있으라. 소경이 되지 말고, 이 사업을 일치된 마음으로 침착하게 기도하면서 믿음으로 굳게 붙잡아라. 그대의 가정의 질서를 세우라,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대의 수고에 축복하실 것이다.

사회적 환경의 영향

1872년 12월 10일, 나는 K 형제의 가족의 형편을 보게 되었다. 그는 참된 신자였으며 진리를 사랑하는 자였다. 그러나 그는 세상의 정신을 마시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다.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K 형제여, 그대의 세상 보물은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시간을 낼 수 없을 정도로 그대의 관심과 주의를 끌었다. 그런데도 그대의 아내는 그대가 그분에게 드리는 미미한 기부에 대해서조차도 불만이다. 세속적인 광기가 그녀의 심령을 사로잡고 말았다. 그대들 모두 명상과 기도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내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매일의 봉사를 도적질 당하고 계시며, 그대 자신들은 모든 세상의 보화보다 더 큰 손실을 당하고 있다.

K 자매여, 그대는 아직도 그대의 남편보다 하나님으로부터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세상에 대한 그대의 애착은 그대의 심령으로부터 구주를 버리게 했으며, 그대의 애정에 그분을 위한 여지는 없다. 그대는 기도와 그대의 심령을 살피고자 하는 성향이 거의 없다. 105 그대는 흑암의 왕에게 그대 자신을 순종하도록 굴복하고 있다.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K 자매여, 그대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한다. 그대는 그대의 남편을 진리로부터 멀리 이끌어 냄으로 그대의 창조주께 거역하여 전쟁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대는 세상이 주는 이익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그대는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을 배양하지는 않고, 부를 얻고자 수고하는 열심과 떠들썩한 것을 더 기뻐한다. 그대는 세상이 주는 행복을 얻기 위하여 세상과 같아지고자 하는 욕망에 빠져 있다. 그대의 세상적인 야망과 관심은 의와 하나님의 왕국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열망보다 더 크다.

그대의 고귀한 은혜의 시간은, 세상의 방식을 따라 옷 입고, 먹고, 마심으로 일시적인 복리를 위해 수고하는 중에 소모되고 있다. 아, 얻어진 보상은 얼마나 불만족스럽고 미미한 것인가! 그대의 세상적인 욕망과 추구를 통해, 그대는 구주께서 그대가 짊어지도록 제안하신 것보다 더 무거운 짐을 지고 간다. 그대의 구속주께서는 그대를 초청하신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니라.” 나의 자매여, 그리스도께서는 그대가 무거운 짐을 그분의 발에 내려놓고, 그대의 완고한 목에 그분의 쉬운 멍에를 지기 원하신다.

만일 그대의 은혜의 기간이 지금 끝마치게 되면 어떻게 될까? 그대는 주님의 조사를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영광을 위해 현명하게 향상시키도록 그대에게 빌려주신 돈과 감화력의 달란트를 어떻게 사용해 왔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단지 자신의 쾌락과 이기적인 만족을 위해서 바칠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혜택을 베풀고 선행을 하도록 생명과 생명에 따른 축복들을 주셨다. 주께서는 그분이 그것들을 다시 요구하실 때 원금과 이자까지 받으시기 위하여 그대가 변리 하는 자들에게 주도록 그대에게 달란트를 위탁하셨다. 106 그대의 영향력과 재정은 그대의 심령 안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드러내고 그대를 시험하기 위해 그대에게 주어진 것이다. 그대는 영혼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고 그렇게 해서 그대의 구속주의 사업을 발전시키도록 이것을 사용해야만 한다. 만일 그대가 이렇게 하는데 실패하게 되면, 그대는 무서운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그대가 세상을 사랑하고, 그대에게 생명을 주기 위해 돌아가신 그대의 가장 좋은 친구를 무시하는 그들의 감화에 굴복하여 그대 자신을 섬기고 그대의 친구들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바치는 모든 날들 동안 그대는 많은 것을 잃고 있다.

K 자매여, 그대는 그대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자신이 다르게 되는 것은 그대를 위해 좋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대는 진리를 시험해 보고 그것을 거절한 공동체에 가운데 있으므로 그대가 사실상 그들 중의 한 사람이 되기까지 그대의 관심과 애정을 그들의 것에 연합시켰다. 그대는 그들의 사회를 좋아한다. 그리고 그대 스스로는 행복하다고 말하지만 그대는 행복하지 않다. 그대는 마음으로 이렇게 말했다.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헛된 거야. 그리고 우리가 그분의 법을 지키고 만주의 주 앞에서 슬프게 행하는 것이 무슨 유익이 있는가?”

한 가족이, 믿지 않는 지역 사회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며 예수님의 대표자로서 서는 것은 작은 일이 아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알고 모든 사람에게 읽혀지는 산 편지가 되기를 요청 받고 있다. 이 위치는 두려운 책임을 내포한다. 빛 안에 살기 위해서 그대는 그 빛이 비취는 곳으로 와야 한다. K 형제여, 그대는 어떤 희생이 있더라도 적어도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연중 모임에는 그의 가족들과 함께 참석하는 데 엄숙한 의무감을 느껴야 한다. 이것은 그와 그들의 힘을 강화시켜 줄 것이며, 시련과 의무에 그들을 적합하게 해 줄 것이다. 같은 신앙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는 특권을 상실하는 것은 그들에게 좋지 않다. 왜냐하면 그들의 마음에서 진리가 그 중요성을 잃으면, 그들의 마음은 깨우쳐지고 그것의 성화 시키는 영향에 의해 활기차게 되는 것을 그치게 되며 그들은 영성을 잃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살아 있는 설교자의 말씀으로 강화되지 않는다. 세상적인 생각과 사업이 영적인 사물을 배척하도록 그들의 심령에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다.

만일 그들이 연구회와 기도를 위해 모이는 것을 계속적으로 등한히 하면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은 흔들리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이 종교적인 특권을 누리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흩어진 백성들을 생기 있게 하고 기쁘게 하며, 축복하시기 위해 천사들을 통해 빛을 직접적으로 하늘에서 보내실 것이다. 107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분의 성도들의 믿음을 지탱하기 위해 이적을 행사하려고 하지 아니하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려 주신 특권과 축복을 얻기 위해 다소의 고통을 감수하고라도 진리를 충분히 사랑하도록 요청 받고 있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그리스도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친절한 권면과 동정을 나누어 주기 위해 연합된 노력에 일년 중 며칠만 헌신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일시적인 이익과 쾌락을 위해 거의 모든 시간을 바치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함께 모인 단체를 만나기 위해 가정을 떠나서 멀리 간 것에 포함된 경비와 소비한 몇 날을 아까워한다. 여호와의 말씀은 탐심을 우상숭배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심지어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에 얼마나 많은 우상 숭배자들이 있는가!

우리는 함께 모이며 진리를 증거하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 하나님의 천사는 말하였다.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의 기념 책에 기록하셨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나의 정한 날에 그들로 나의 특별한 소유를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그렇다면 우리의 수중에 있는 특권을 증대시키기 위해, 그리고 어떤 희생이 있더라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을 위해 말할 사람들과 함께 모이기 위해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그런 증거들에 귀를 기울이시는 중에 나타나시며, 천사들은 그것들을 책에 기록한다. 하나님께서는 함께 모여서 그분의 이름을 생각한 사람들을 기억하실 것이며, 그분은 그들을 큰 재난으로부터 보호하실 것이다. 그들은 그분이 보시기에 보석과 같이 고귀하다. 그러나 그분의 진노는 죄인들의 보호막이 없는 머리 위에 떨어질 것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헛된 것이 아니다. 자신들의 생명을 그분의 봉사에 바치는 사람들에 대해서 값을 헤아릴 수 없는 보상이 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부지중에 흑암이 자라나서 그대들에게 빛처럼 나타날 때까지 어두움에 점차로 빠져들었다. 때때로 한 연약하고 희미한 빛이 어두움을 뚫고 마음을 일깨운다. 그러나 환경의 영향이 빛의 광선을 막아 버렸고 어두움은 전보다 더 두터워 보인다.

108 여러 해 전에 그대가 사는 장소를 바꾸었다면 그것이 그대의 영적인 복리를 위해 더 좋았을 것이다. 진리의 빛은 그대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시험했다. 자비와 경고의 기별을 소수의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한편,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거절했다. 다른 계층의 사람들은 여전히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높이 들어야 할 십자가가 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중립적인 위치를 취하고 있으며, 만일 그들이 진리를 대항하여 싸우지 않는다면 매우 잘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받아들이고 간직하기를 등한히 한 빛은 어두움 속으로 사라졌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령께 이렇게 말함으로 양심을 침묵시키려고 애쓴다.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그 틈은 결코 다시 오지 않았다. 그들은 그들에게 다시 돌아오지 않은 황금 기회를 소홀히 했다. 왜냐하면 세상은 그들이 거절한 빛을 막아 버렸기 때문이다. 이생의 관심과 흥분시키는 쾌락의 매력이 그들의 정신과 심령을 삼키며, 한편으로 복된 구주, 그들의 가장 좋은 친구 되시는 분은 거절당하고 잊혀진다.

K 자매는, 비록 그가 본성적인 훌륭한 자질을 갖고 있다 하여도, 진리를 사랑하지 않고 진리를 위하여 해야 할 희생과 자아 부정에 대해 공감이 없는, 믿지 않는 친구들과 친척들에 의해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나가고 있다. K 자매는 하나님의 명령에 동참하여 세상으로부터 분리되는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녀의 시각과 청각은 그녀의 심령을 왜곡시켜 버렸다.

침례 요한은 날 때부터 성령으로 가득한 사람이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의 부패한 감화로부터 물들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는 한 사람이 있었다면, 분명히 그였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힘을 신뢰하려고 감히 시도하지 않았으며, 자신의 본성적인 애정이 그에게 덫으로 입증되지 않도록 자신을 그의 친구와 친지들로부터 분리시켰다. 그는 자신을 불필요하게 시험받는 자리나, 사치나 생활의 편리함이 그를 안일에 빠지게 하거나 식욕을 만족시켜서 그의 육체적·정신적인 힘을 약화시키도록 이끄는 곳에 놓지 않았다. 그런 경로를 통해서 그에게 주어진 중요한 사명은 성취되지 못하고 실패할 수 있었다.

109 그는 광야에서 자신을 궁핍과 외로움에 내맡겼으며, 거기서 그는 그분의 위대한 자연의 책을 연구함으로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한 엄숙한 생각을 보존할 수 있었으며, 거기서 그분의 놀라운 사역에 나타난 그분의 품성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도덕적인 훈련을 완비하고, 자신 앞에 여호와에 대한 경외심을 끊임없이 간직하기에 적합한 분위기였다. 그리스도의 전령인 요한은 악한 대화와 세상의 더럽히는 영향에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았다. 그는 죄가 자신에게 그렇게 심하게 나타나지 않을까 하여, 그의 양심에 끼치는 영향을 두려워했다. 그는 자신의 집을 광야에 선택했으며, 여기에서 그의 생각은 환경에 의해 왜곡되지 않을 것이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명예롭게 하시고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한 사람의 모본에서 무엇인가를 배워야 하지 않겠는가. “여자에게서 난 자 중에 침례 요한보다 큰 자가 없도다.”

그리스도의 초기 삼십 년의 생애는 은거해 계신 중에 지나갔다. 그분께서 나사렛 언덕의 농부들과 일꾼들 사이에서 알려지지도 않고 영예를 받지도 못하신 채 생애하실 때, 봉사하는 천사들이 생명의 주께 시중들었다. 이 고상한 모본은 우리로 하여금 악한 영향을 피하며, 바르게 살지 않는 사람들과의 교제를 멀리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그런 감화가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수 없을만큼 강하다고 자신에게 속삭여서는 안되며, 겸손하게 우리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고대 이스라엘은 모든 나라들로부터 분리되고 또 분리된 백성으로서 남아 있도록 하나님에 의해 특별히 인도되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심령이 더럽혀지지 않도록, 곧 불경건한 행습에 친밀해져서 그것들이 그들의 시야에 덜 사악한 것으로 보이지 않도록 그들 주위에 있는 우상숭배를 목격하는 일이 없어야 하였다. 자신들의 연약함과 사람의 심령의 본성적인 죄됨이 그들의 고상한 노력을 너무도 자주 마비시킨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은 거의 없다.

죄의 비참한 영향이 영혼의 생명에 해독을 끼친다. 우리의 유일한 안전은 어두움 가운데 살고 있는 사람들과 분리되는 것이다. 주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그들 중에서 나와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고 명하신다. 110 그리하면 그분은 우리를 받으셔서 우리에게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는 그분의 아들과 딸이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가족으로 받아들여지기를 원하며, 하늘 왕의 자녀가 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그분의 조건에 일치해야 한다. 우리는 세상에서 나와서, 그분의 교훈을 순종하고 그분을 섬기는 특별한 백성으로 주 앞에 서야 한다.

롯은 세상적인 관점에서 볼 때에 그곳에서 유익한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소돔을 자신의 집으로 선택했다. 그러나 자리를 잡고 세상의 보화로 부하게 되었을 때, 그는 자신이 가정으로 택한 공동체의 도덕적인 표준을 고려하지 않음으로 실수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소돔의 거민들은 부패하였다. 날마다 악한 대화가 그의 귀에 들렸고, 그의 의로운 심령은 폭력과 범죄로 상하게 되었으나, 이것을 막기에는 무력했다. 그의 자녀들은 이 악한 사람들처럼 되어 갔다. 왜냐하면 그들과 사귐으로 그들의 도덕은 비뚤어지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할 때, 그가 얻은 세상적인 부는 아주 작은 것처럼 보였으며, 그가 그것들을 얻기 위하여 지불한 값어치만큼 가치가 없었다. 그의 가족 관계는 폭넓었으므로 그의 자녀들은 소돔 사람들과 결혼하였다.

이 도시의 악한 사람들에 대하여 여호와의 진노는 마침내 불타오르게 되었으며,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 도시가 파멸할 때에 롯이 멸망하지 않도록 그를 구출하기 위해 소돔을 방문하였다. 그들은 롯에게 그의 가족, 곧 아내와 악한 소돔에서 결혼한 아들과 딸들을 데리고 나와, 그곳에서 도망하라고 말했다. “그들에 대하여 부르짖음이 여호와 앞에 크므로 여호와께서 우리로 이곳을 멸하러 보내셨나니 우리가 멸하리라.”

그리하여 롯은 나가서 자녀들에게 간청하였다. 그는 천사들의 말을 반복하였다.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곳에서 떠나라.” 그러나 그는 그의 사위들에게 멸시를 당한 사람처럼 보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소돔에서 오래 살아서 그의 백성들의 죄에 참여한 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딸들은 그들의 아버지가 정신이 나갔다고 믿을 만큼 그들의 남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111 그들은 자신들이 있어야 할 곳에서 너무 멀리 떠났다. 그들은 부유했고 많은 것을 소유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그 아름다운 소돔, 부유하고 기름진 도시가 죄를 보복하는 하나님의 진노에 의해 파괴될 것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 없었다.

롯은 슬픔을 머금고 천사들에게로 돌아와 실패한 사실을 반복해서 말했다. 그러자 천사들은 그에게 일어나서 아내와 집에 아직 남아 있는 두 딸을 데리고 그 도시를 떠나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롯은 비참했다. 그의 자녀들과 아내를 데리고 떠난다는 생각은 그의 마음을 거의 찢어지게 하였는데, 이는 그녀가 그들을 두고 떠나기를 거절했기 때문이었다. 여호와께서 그분의 큰 자비로 천사를 보내 구원하시지 않았더라면, 그들 모두는 소돔의 무서운 파멸 가운데 멸망하고 말았을 것이다.

롯은 이제 막 일어나려는 큰 재난으로 마비되었다. 그는 자신이 이 세상에서 아끼던 모든 것들을 떠나야 한다는 생각에 비통하여 넋을 잃었다. 그러나 그가 지체하자,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의 손과 그의 아내와 두 딸의 손을 잡고 그들을 도시 밖으로 끌어냈으며, 생명을 위해 뒤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무르지 말고 산으로 도망치라고 명령했다.

천사들에게 순종하여, 철저한 멸망을 받도록 정해진 부패한 소돔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도망하는 일에 롯은 얼마나 주저하였는가! 그는 하나님을 불신하고 남아 있게 해 달라고 탄원했다. 사악한 도시의 생활은 여호와의 공의로우심에 대한 그의 믿음과 신뢰를 연약하게 했다. 그는 어떤 불행이 자신에게 닥쳐 죽을까 봐 요청 받은 대로 행할 수 없다고 간청했다. 천사들은 롯과 그의 가족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보내졌다. 그러나 롯은 부패한 환경에 너무 오래 있었기 때문에 그의 감각이 무뎌졌고 그는 하나님의 사업과 그분의 목적을 분별할 수 없었다. 그는 그분의 손 안에서 그분의 명령을 행할 수 있다는 것을 자신하지 못했다. 그는 자신을 위해 끊임없이 간구했으며, 이같은 불신이 그의 아내의 생명을 희생시켰다. 그녀는 소돔을 향해 뒤를 돌아보았으며, 하나님께서 취급하시는 일에 대해 불평하므로, 소금 기둥으로 변하였다. 그리하여 하늘의 특별한 자비와 섭리를 무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의 경고로 서 있게 되었다. 112 이 무서운 징벌 후에, 롯은 감히 길에서 머뭇거리려고 하지 않았으며, 천사들의 지시를 따라 산으로 도망쳐 갔다. 소돔을 떠난 후 그의 딸들의 죄된 행동은 그곳에 있는 동안 있었던 악한 사귐의 결과였다. 옳고 그름에 대한 지각은 그들의 마음 가운데 혼동을 가져 왔으며, 죄악은 그들에게 죄처럼 보이지 않았다.

롯의 경우는 경건한 삶을 살고자 하고, 자신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어 지게 하는 모든 영향으로부터 떠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의 경고가 되어야 한다. 롯은 악한 자들 중에 너무 오래 남아 있었으므로 자신과 두 딸만 구원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들마저도 소돔에 거주하였으므로 도덕적으로 부패하고 말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말씀하시는 것을 진실로 이루시며, 그분은 만홀히 여김을 당치 않으신다. 아! 만일 그들이 남김없이 그분의 손에 자신들을 굴복시키기만 하면 그분께서는 그들의 구원을 이루시고 고귀한 승리를 그들에게 주실 것인데, 얼마나 많은 근시안적이고 죄된 인생들이 그분께서 그들에게 양보해 주시기를 탄원하고 있는지!

K 자매여, 그대는 그대에게 매우 손해가 될 결정을 내리는 위험 가운데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어떤 사람도 그대를 위해 해 줄 수 없는 한 일을 그대를 위해 가지고 계신다. 그리고 이것을 행함이 없이는 그대의 영혼은 구원을 받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사랑하시며, 그대가 총체적인 파멸 가운데 멸망하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분은 그대가 그대의 영적인 향상을 방해하는 것들로부터 떠나, 그분 안에서 그대가 필요로 하는 힘과 위안을 찾도록 초청하신다. 그대는 종종 그대를 괴롭히는, 그대의 가정에서 져야 하는 걱정거리와 짐이 있다. 그러나 만일 그대가 그대의 일시적인 위안과 행복을 위해 필요한 일만 하게 된다면, 그대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관심 있게 성경을 읽으며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할 수 있는 시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K 형제여, 그대는 많은 좌절을 겪었다. 그러나 그대는 가정에서 그대의 의무를 행함에 있어서 신실하고 견고하며 단호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그대는 그들을 데리고 가야 한다. 그대는 하늘로 가는 그대의 여정에 그들을 동행하도록 설득하는데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만일 어머니와 아이들이 그대를 따르기를 선택하지 않고, 오히려 그대를 그대의 의무와 종교적인 특권에서 끌어내리고자 한다면, 그대는 혼자서라도 앞으로 가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살아야만 한다. 그대는 할 수 있는 한 집회에 참석하고 모든 영적인 힘을 얻을 수 있는 기회들을 늘여야만 한다. 113 왜냐하면 그대는 이것을 다가오는 시대에 필요로 할 것이기 때문이다. 롯의 모든 재산은 불타 버렸다. 만일 그대가 손실을 당하더라도 그대는 실망할 필요가 없으며, 만일 그대가 가족의 일부라도 구원할 수 있다면 전체를 잃는 것보다는 훨씬 더 낫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부모로서 그대들의 자녀들의 영혼을 위해 매우 큰 책임을 지고 있다. 그대들은 그들을 존재하도록 했다. 그러므로 교훈과 모본으로 그대들은 그들을 여호와와 하늘의 궁정으로 인도해야만 한다. 그대들은 그들의 일시적인 이익들은 영원한 복지와 비교할 때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으로 그들에게 감명을 끼쳐야 한다.

이 사랑스러운 아이들은 세속적인 사람들 중에 살고 있으므로, 생애의 헛된 것에 대한 사랑을 받아들이고 있다. 그대의 아들 L은 친절한 마음과 깨끗한 정신을 가진 소년이다. 그러나 그는 어머니의 깨어 있는 보살핌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그 어머니의 매일의 경험은 그녀가 그를 권면하고 교육시키는 데 적합한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그는 부드럽고 현명한 어머니가 자신의 영향으로 그를 꼴 지을 수 있는 바로 그 연령에 와 있다. 그러나 K 자매여, 나는 그대가 그대의 자녀들을 이 세상의 유행을 따라 꼴 지으며, 그들에게 생애의 중요한 사업은 불멸을 보증해 주는 품성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만일 L이 종교적인 주제와 실제적인 그리스도교를 아는 것을 소홀히 한다면, 그의 생애는 잘못될 것이다. 그는 그의 재능을 전적으로 하나님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영적인 사물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것을 알아야만 한다. 여호와께서는 그분의 포도원에서 일하도록 젊은이들을 부르신다. 젊은이들은 교육의 필수적인 분야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전적인 관심을 세속적인 연구에 바치고, 위대한 종교적인 주제를 분별하는데 소홀하며, 그리스도인 경험을 얻지 못할 것 같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부적합하게 될 것이다. 교육적인 혜택이 아무리 긍정적이라 하더라도, 책에서 얻는 지식 이외의 어떤 것이 영혼을 구원하고 다른 사람들을 회개하도록 인도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일년 중의 어떤 기간을 학문적인 지식만을 얻기 위해 바치는 것은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효율적인 일꾼을 준비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114 젊은이들은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바쳐야만 한다. 그러나 그들은 정신적인 노력에 육체적인 수고를 연합시켜야 하며, 그들이 얻은 지식을 실제로 활용해서, 유용한 활동을 통해 모든 정신적인 재능과 육신의 모든 힘이 동등하게 계발되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구원에 필요한 것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되며, 이것들을 이생의 어떤 다른 것보다 이차적인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사랑하는 형제와 자매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가족을 사랑하신다. 그리고 그대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을 하늘로 이끄는 의의 도구가 될 수 있도록 그대에게 특별한 축복을 부어 주기를 원하신다. 만일 그가 전적으로 하나님께 희생했더라면, K 형제는 그의 권면과 영향이 보다 잘 받아들여지고 인식될 수 있었던 그의 지역사회에서 더 많은 선행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그대들 모두가 그분의 이름으로 부르는 자들을 도우시겠다고 약속하신 그분으로부터 새로운 힘을 받아서, 그대들의 생애에서 잘못된 것을 고칠 것이며, 그대들의 믿음과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새롭게 하기를 심히 고대한다.

젊은 L 형제여, 그대는 그대의 생애에서 실수하였다. 그대는 면밀한연구를 통해 그대의 모든 재능을 계발하는 일을 소홀히 하였다. 교육을 받고자 노력할 때에도 도덕적인 성장은 결코 위축되어서는 안되며, 일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키워져야 한다. 나의 사랑하는 젊은 형제여, 그대는 지식을 얻고자 하는 야심이 있었다. 이 야심은 칭찬 받을 만하다. 그러나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그대는 영원한 관심사를 소홀히 했고, 이것들을 그대의 공부에 대해 이차적인 것으로 생각했다. 하나님과 하늘은 그대의 애정에 있어서 종속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의 주장은 그대의 매일의 생애에서 성스럽게 준수되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그대의 것이 아닌, 거룩한 시간 속으로 그대의 공부를 끌어들임으로 안식일을 모독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그 날에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지니라.”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그대는 의무보다는 성향에 굴복하였으며, 그대의 학문 연구를 지극히 높으신 분의 명백한 명령보다 더 우위에 두었다.

115 우리의 장막회는 큰 경비를 들여서 준비되고 개최된다. 인기 없는 진리를 옹호하는 하나님의 목회자들은 타락한 불쌍한 죄인들에게 못 박히신 구속주로부터 흘러나오는 자비의 기별을 전하기 위해 이 큰 모임에서 과도하게 수고한다. 이 기별을 소홀히 하거나 이 기별을 무관심하게 다루는 것은 하나님의 자비와 그분의 경고와 탄원의 음성을 가볍게 여기는 것이다. 그대가 이런 집회에 빠지는 것은 그대의 영적인 복리에 매우 손해가 되어 왔다. 그대는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진리를 믿는 사람들과 섞임으로 얻을 수 있었던 힘을 잃어 버렸다. 그대의 마음은 그대의 영혼의 복리에 관하여 치명적인 무감각에 빠져들었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얻어야 하는 지식 위에 그대의 세속적인 교육을 높였다. 진정한 종교 생활의 경험은, 하나님께 가납될 수 있는 품성을 형성하고, 하늘의 빛을 담당할 수 있는 순결한 덕을 얻기 위해 필요하다.

교육자들과 친구들과 관련된 심사자들 앞에서 학위 시험을 통과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에 정통하며, 연구로 그대의 정신을 훈련시키기 위해 그대는 얼마나 큰 고심을 하였는가! 그대가 부지런한 학생이며, 유용한 지식으로 마음에 채우기 위해 그대의 시간을 신실하게 사용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그대는 얼마나 야심적이었는가! 그대는 그대의 친구들과 교사들의 칭찬을 구하기 위해 했던 것처럼 그대의 연구에서 향상하기 위해 간절히 애를 태웠다. 그대는 장학금을 받을 만큼 적절하게 명예를 얻었다. 그러나 그대의 마음은 종교적인 면에서는 어떻게 훈련을 받았는가? 그대는 경솔하게도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그대의 학문의 진보 밑에 두지 않았는가? 실제로 인간의 어떤 능력들은 세속적인 일에 종사하도록 특별히 부여되었다. 그러나 보다 높은 정신력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성별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사람을 지배하며, 그의 생애와 품성을 형성한다. 116 그대가 세속적인 연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한편, 거기에 그대의 모든 주의를 기울일 권리는 없다. 그대 자신을 하늘 아버지의 도덕적이고 영적인 요구에 특별히 바쳐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의 율법에 관해 보다 더 완전한 지식을 얻고 그것에 의하여 살아갈 결심을 하기 위해 그대가 할 수 있는대로 종교적인 이점을 증진시키고자 얼마나 적은 열심을 나타내었던가! 그대는 충성되고 지성적인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거의 노력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그대는 큰 심판장과 성도들과 천사들이 모인 앞에서 그대의 모든 행위와 말들과 그대 심령의 가장 깊은 생각까지도 펼쳐지게 될 큰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그대는 고상한 무리의 대열 앞에서 이 세밀한 심사를 감당할 수 있는 영적인 적합성을 얻기 위한 야심이 없었다. 그대의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성취에 대한 마지막 판결, 곧 어디에도 호소할 수 없는 판결은 어떤 것이 될 것인가? 종교와 학문 추구 사이에 요구되는 조화를 유지함에 있어서 신실함으로 그대에게 주어진 영예는 무엇이 될 것인가? 그대는 하나님께 대한 거룩한 열심과 그분의 율법에 대한 순종과 결합된 인간의 지식의 탁월함이 드러나는 흠없는 도덕적 용기를 소유한 한 사람으로서 설 것인가?

나의 형제여, 그대는 하나님의 지혜를 모든 것 중의 최고로 여겨야 한다. 종교는 그대의 교육이 선을 행하고 다른 이들을 진리로 돌이키는 성별된 도구가 되기 위해 학문과 손잡고 나아가야 한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더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우리는 그 지식 안에서 더 향상하기를 열망하게 된다. 우리가 얻은 모든 것은 품성이 종교로 고상하게 되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각자 수행해야 할 특별한 의무를 가지고 계신다. 그리고 이런 의무들이 성취된 성실성에 대하여 모든 경우에 결정이 내려지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우리가 더 크게 분발하도록 하시기 위해 자주 어려운 입장에 처하게 하신다. 그분의 섭리 안에서, 우리의 인내와 믿음을 시험하기 위해 특별한 어려움이 발생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신뢰의 교훈을 주신다. 그분은 우리가 필요한 때 어디에서 도움과 힘을 구할 수 있는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실 것이다. 117 이렇게 해서 우리는 그분의 신령한 뜻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얻게 되는데, 이것은 우리의 생애에 매우 필요하다. 믿음은 의심과 두려움과의 진지한 투쟁에서 강하게 자라난다. 형제여, 그대는 만일 그대의 길에 신중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승리자가 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젊은 생명을 하나님의 사업과 성공을 위한 기도에 바쳐야만 한다. 그대는 그대의 위험에 눈을 감아서는 안된다. 그러나 그대의 그리스도인 향상에 있어서 모든 어려움에 대해 단호하게 준비해야 한다. 명상과 겸손하고 신실한 기도를 위해 시간을 내라. 그대의 달란트는 뛰어나며, 그대는 미래의 성공에 대해 소망이 있다. 그러나 그대가 본성적인 심령의 연약함을 이해하지 않는 한 그대는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이제 막 인생을 출발하려고 한다. 그대는 자신을 위해 책임을 져야 할 나이에 이르렀다. 지금은 그대의 인생에서 중요한 시점이다. 이제 그대는 젊음의 때에 생애의 들판에 씨를 뿌리고 있다. 그대는 뿌리는 대로 수확할 것이다. 씨가 어떠하냐에 따라 그 수확도 그렇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영원한 사물에 대해 등한히 하고 무관심하다면 그대는 자신에게 큰 손실을 입을 것이며, 그대의 영향을 통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를 성취하는 것을 막게 될 것이다.

두 세계가 그대 앞에 있다. 그대는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지혜로운 자가 되어 영원한 생명을 붙잡아라. 현재의 위급한 상황하에서 그대의 의무들이 아무리 유쾌하지 않다 하더라도 그대의 고결함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라. 그대의 영혼의 순결함을 보존하는 것이 큰 희생을 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주저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중에 전진하라. 그리하면 그분은 그대의 수고에 축복하실 것이며, 그대에게 수천 배로 갚아 주실 것이다. 그대의 비헌신적인 친구들과 친지들의 뜻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대의 종교적인 주장과 특권을 양보하지 말라. 그대는 이것이 비록 그대와 친밀히 연관되어 있는 사람들과 정면으로 반대되는 것이라 할지라도 진리를 위해 그대의 입장을 취하도록 요청 받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옳은 것을 위한 그대의 고결함을 시험하고 입증하기 위해 이 마지막 시험이 그대에게 다가오는 것을 막고 계신다.

그대의 그리스도인 품성의 기초를 구원의 영원한 반석 위에 두고 그 구조가 견고하고 건전하게 되도록 하라.

118 우리는 영광의 왕국에서 거룩한 천사들의 사회에 적합한 도덕을 소유할 수 있도록, 그리스도의 모본을 따라 참된 품성을 이루고자 하는 그대와 그대의 형제 자매들의 노력을 그대의 어머니가 도울 것이라고 소망한다.

분열된 관심

사랑하는 M 형제들이여:지난 1월 내게 주어진 이상 중에 나는 그대들 두 사람에 관한 어떤 것을 보았다. 나는 성장하는 것이 그대들의 의무요 특권인 영성에 있어서, 그대들이 자라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았다. 사업의 위대함과 하나님의 펼쳐 주시는 섭리는 그대들의 심령을 떨게 해야만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믿는 자녀들이 세상의 빛과 이 땅의 소금이 되기를 뜻하신다. 한 공동체에서 한 사람의 거룩한 생애와 그리스도인 모본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빛을 비추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하나님의 계명을 실천하는 모든 신자들의 무리의 영향은 얼마나 클 것인가!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죄인들을 깨우고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다. 산 설교자가 자신의 생애에서 그리스도의 자아 부정과 자기 희생의 본을 보이고, 그의 대화와 행동이 신령한 본에 조화를 이룰 때, 그의 영향은 그의 음성을 듣는 사람들에게 강력한 힘이 될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강단에 서는 말씀의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여러 사람의 의무는 다양하며, 모든 사람에게는 해야 할 일이 있다. 모든 사람은 그들의 재정을 이기심 없이 드림으로, 사람들 중에 뿌리고 진리를 전파하기 위해 소책자와 간행물들을 발행하는 데에 재정을 바침으로 사업의 여러 분야를 도울 수 있다. 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돈을 드리는 사람들은 사업을 분담하는 것이며, 그들은 그리스도의 동역자들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재정을 주셨으며 거룩하고 지혜로운 목적을 위해 사용하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그들은 선을 행하도록 하늘이 정하신 도구들이며, 사람들은 이런 달란트들을 변리 하는 자들에게 주어야 한다.

119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의 청지기들이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그대가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빌려주신 현세적인 달란트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사실을 언제나 명심하여라. 그대는 그대의 심령을 자세히 살피고, 그대가 행동하도록 하는 동기를 조사해 보지 않겠는가? 나는 그대가 자신의 소유를 사랑하는 것에 위험이 있는 것을 보았다. 그대의 귀는 그분의 성도들 중에서 그리고 그분의 사업에서 필요성 가운데서 들려오는 주님의 부르심을 재빨리 듣지 못한다. 그대는 그리스도교의 사업에 그대의 보화를 기쁘게 투자하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하늘의 보화를 원한다면, 그대는 기회가 있을 동안 그것을 구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세상의 부를 더 많이 쌓기 위해 그대의 재정을 투자하는 데는 더 안심하고, 하나님의 사업에는 인색하게 투자한다면, 그대는 그대가 하늘 창고에 투자한 것에 따라 하늘의 보화를 받는 것에 만족해야만 한다.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이 발전하는 것을 보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대는 이 목적을 위해 개인적인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 만일 그대와, 우리의 거룩한 믿음을 공언하는 다른 사람들이 그대의 참된 입장을 보고 하나님께 대한 그대의 책임을 깨달을 수 있다면, 그대는 보다 더 열렬한 예수님의 동역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여기에는 분열된 관심이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전적인 마음과 뜻과 힘이 전인적인 사람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사도는 말한다.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불쌍한 죄인이 정죄받아 아버지의 율법의 저주 아래 놓여 있을 때, 예수께서는 그를 너무 사랑하셔서 그 죄인을 위해 자신을 주셨다. 그분은 자신의 보혈의 공로로 그를 구속하셨다. 우리는 타락한 사람을 구속하기 위해 지불된 고귀한 대속을 평가할 수 없다. 심령의 가장 훌륭하고 거룩한 애정은 이런 놀라운 사랑에 대하여 이제는 답례를 해야 한다. 그대들이 즐기는 일시적인 은사는 하나님의 왕국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그대들에게 단지 빌려준 것뿐이다.

나는 십일조 제도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그것은 내 생각에 얼마나 미미하게 보이는가! 그 평가는 얼마나 보잘것 없는지! 무한하고 헤아릴 수 없는 사랑과 희생을 수학적인 법칙과 시간과 돈과 사랑으로 재고자 하는 노력은 얼마나 헛된가! 그리스도를 위한 십일조이다! 120 그렇게 큰 대가를 치른 것에 대해 얼마나 미미한 기부이며 부끄러운 보상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갈바리의 십자가로부터 조건 없는 순종을 요구하신다. 그분은 젊은 관원에게, 만일 그가 가지고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고 그분의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른다면, 그는 하늘의 보화를 갖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께 희생해야 한다. 하늘의 대주재께서는 사람의 죄를 위한 희생물로 죽으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다. 그렇다면 이런 비할 데 없는 사랑으로부터 돌이켜 그것을 이 세상의 헛된 것에 쏟을 수 있는 사람의 심령은 얼마나 냉정하고 이기적인가!

이기심이 그대를 이기고자 애쓸 때, 하늘의 영광스러운 궁정을 버리시고 그대를 위해 그분의 왕복을 벗으시고, 그분의 가난함을 통해 그대를 부유하게 하기 위해 가난하게 되신 분을 마음에 새겨라. 그런데 그대는 좀 불편해지기를 마다하고 그분의 귀한 사업을 위해 자아를 부정하기를 거절함으로 이 위대한 사랑과 한없는 자비를 무시하겠는가? 그대는 이생의 보화를 붙잡고 진리의 위대한 사업을 진전시키는 일에 조력하기를 소홀히 하겠는가?

이스라엘 자손들은 옛적에 그들을 의식적인 부정으로부터 정결하게 하기 위해 온 회중을 위해 희생을 드리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희생은 붉은 암송아지로, 죄의 오염으로부터 구속하는 보다 완전한 예물을 표상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부득히 혹은 부지중에 주검을 만진 모든 자들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 드리는 희생이었다. 어떤 식으로든지 주검을 만지게 된 모든 사람은, 의식적으로 부정한 사람으로 여겨졌다. 이것은 죽음이 죄의 결과로 왔으며 그래서 죄의 표상이 되었다는 것을 히브리인들의 마음에 강하게 인상지어 주기 위함이었다. 염소 한 마리, 제단 하나, 놋뱀 한 마리는 한 위대한 희생, 그리스도의 희생을 감명 깊게 가리켰다.

이 암송아지는 붉은 것이어야 했는데, 이것은 피의 한 상징이었다. 이것은 점이나 흠이 없어야 했으며, 멍에를 메어 보지 않은 것이어야 했다. 여기서 다시 한번 그리스도께서 표상되었다. 하나님의 아들은 속죄 사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원하여 오셨다. 그분에게는 의무적인 멍에가 없었는데, 왜냐하면 그분은 모든 율법에 구애되지 않고 초월해 계셨기 때문이었다. 하나님의 지성적인 전령으로서 천사들은 의무적인 멍에 아래 있었으며, 그들의 어떤 개인적인 희생도 타락한 사람의 죄를 대속할 수 없었다. 121 그리스도만이 율법의 요구에서 벗어나 죄된 인류의 구속을 담당할 수 있으셨다. 그분은 그분의 생명을 버리시고 그것을 다시 취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갖고 계셨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그러나 이 영광스러운 본체는 불쌍한 죄인을 사랑하셨으며 스스로 종의 형체를 취하셨고, 사람을 위해 고통 당하시고 죽고자 하셨다. 예수께서는 그분의 왕관과 왕복을 입으신 채 그분의 아버지의 오른편에 남아 계실 수 있으셨다. 그러나 그분은 이 모든 부와 영예와 하늘의 영광을 인간의 가난함과 바꾸셨으며, 그분의 높은 사령관의 자리를 겟세마네의 두려움과 갈바리의 겸손과 고뇌로 바꾸셨다. 그분은 슬픔과 질고를 아는 자가 되셨으며, 그분의 고통과 피의 침례로 죄된 세상을 정결하게 하시고 구속하고자 하셨다. “오 나의 하나님 내가 당신의 뜻을 행하려고 여기에 왔나이다”라는 외침은 즐거운 동의였다.

희생 제물인 암송아지는 진 밖에서 드려졌으며, 아주 인상적인 방법으로 처형되었다. 이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예루살렘 문 밖에서 고통을 당하셨는데, 왜냐하면 갈바리는 성벽 밖에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히브리인들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를 위해 돌아가셨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분은 자신이 그들의 구속주가 되시기 위해 오셨으며, 그분이 그들에게 제공하는 구원을 받아들일 것을 강권한다고 타락한 세상에 선포하신다. 붉은 암송아지는 가장 엄숙한 방법으로 죽임을 당하였으며, 순결한 흰 세마포를 입은 제사장은 희생물의 몸에서 흘러나온 피를 손에 받아 가지고 성전을 향하여 일곱 번 뿌렸다.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붉은 암송아지의 시체는 불태워져 재가 되었는데, 이것은 완전하고 충분한 희생을 의미했다. 이 재들은 주검을 만짐으로 오염되지 않은 사람에 의해 모아져서 흐르는 샘물에서 떠온 물을 담은 그릇에 담겨졌다. 그 후에 이 깨끗하고 순결한 사람은 홍색실과 우슬초 한 묶음과 함께 백향목 가지를 취해서 그 그릇 안에 든 것을 찍어 장막과 사람들이 모인 곳에 뿌렸다. 122 이 의식은 철저한 것이 되게 하기 위하여 여러 번 반복되었고, 죄에서 정결케 하는 의식으로 행해졌다.

그와 같이 그리스도는 그분의 고귀한 피를 흘리신 후에 그분의 흠없는 의를 통하여 그분의 성소를 정결케 하시기 위해 성소로 들어가신다. 그리고 거기에서 붉은 피는 하나님을 사람과 화목시키는 봉사에 드려진다. 어떤 사람들은 이 붉은 암송아지의 희생을 무의미한 의식으로 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며, 이것은 현재까지 적용되는 심오하고 중요한 의미가 있다.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를 정결하게 하는 물에 담가 부정한 자에게 뿌리는 데 사용하였다. 이것은 우리를 도덕적 불결함으로부터 깨끗하게 하기 위해 뿌려진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하였다. 반복해서 뿌려지는 것은 회개하는 죄인들을 위해 완성되어야 할 사업의 완전함을 예증한다. 그가 가진 모든 것은 희생되어야 했다. 그 자신의 영혼이 깨끗하고 정결하게 씻어져야 할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 그의 가사(家事), 그의 재산, 그리고 그의 모든 소유가 하나님께 드려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슬초로 장막에 뿌린 후, 깨끗하게 된 자들의 문 위에는 “주 여호와여, 저는 제 것이 아니고 저는 당신의 것입니다”라고 기록되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하게 되었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옛날과 마찬가지로 지금도 엄격하시다. 시편 기자는 그의 기도에서 이 상징적인 의식을 말한다.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그리스도의 보혈은 유효하다. 그러나 이것은 계속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영광을 위해 그들에게 맡겨 주신 방법을 그분의 종들이 사용하기를 바라실 뿐 아니라, 그분의 사업에 그들 자신을 희생하기를 바라신다. 나의 형제여, 만일 그대가 이기적인 자가 되어 그분의 사업에 기꺼이 드려야 할 것을 철회하고 있다면, 그대는 정결케 하는 피뿌림을 철저하게 적용하고, 그대와 그대의 모든 소유를 하나님께 바칠 필요가 있다.

123 매우 존경하는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그분이 그대들에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사업에 열렬하고 무아적인 헌신을 하지 않았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관심을 세속적인 사물에 돌렸다. 그대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얻기 위해 사업에만 마음을 갈고 닦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분께서 당신의 사업을 위해 그대들을 꼴짓고 훈련시킬 수 있도록 그분에게 가까이 연합하라고 부르신다. 고대 이스라엘에게는, 부정한 자 중에 머물면서 자신을 정결하게 하기를 거절하는 사람들은 회중 가운데서 끊쳐질 것이라는 엄숙한 선언이 있었다. 이것은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 만일 고대에 부정한 자들이 피 뿌림에 의해 정결하게 되는 일이 필요했다면, 마지막 시대의 위기 가운데 살면서 사단의 시험에 노출되어 있는 자들은 매일 그들의 심령에 그리스도의 피가 적용되는 일이 얼마나 필요하겠는가!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그대들은 주님의 사업에 대한 짐을 지기 위해 그대들이 행해 온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행해야 한다. 나는 그대들이 무감각한 상태에서 일어나 세속적인 것들에 대한 헛된 우상숭배를 버리고 그대들의 불멸의 유업의 주제를 추구하기 위해 신실하기를 탄원한다. 낮 동안에 일하라. 현재의 기회를 잃어버림으로 그대들의 영혼을 위험하게 하지 말라. 그대의 영원한 관심사를 이차적인 중요성으로 만들지 말라. 신앙 앞에 세상을 두지 말고, 영원한 파산의 위험이 그대를 위협하는 동안, 세상의 부를 얻기 위해 날마다 수고하지 말라. 매일은 그대를 마지막 계산의 날에 가까이 이르게 하고 있다. 그것들을 현명하게 사용하여 얻어진 이익과 함께 그대에게 빌려 준 달란트를 드리도록 준비하라.

그대는 하늘을 희생하거나 그대의 안전을 위험하게 할 수 없다. 부의 기만이 불멸의 보화를 소홀히 하도록 그대들을 이끌지 않게 하라. 사단은 간교한 대적이며, 그대들을 덫에 걸리게 하고 그대들의 멸망을 꾀하기 위해 애쓰며 그대들의 행로에 언제나 서 있다. 우리는 지금 기다리는 시간에 있다. 124 주께서 혼인 잔치에서 돌아오실 때 그분을 기다리며, 그분이 오셔서 문을 두드릴 때 즉시 그분에게 열어 드릴 수 있도록, 허리를 동이고 그대의 빛을 비취게 하라.

형제들이여, 그대들의 빛이 처음으로 희미해지는 것과, 기도를 처음으로 등한히 하는 것, 그리고 영적인 잠의 첫 번째 증상을 주의하라.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믿는 사람들이 세상에 빛으로서 비췰 수 있는 것은 믿음과 기도의 끊임없는 활용에 있다. 만일 그대가 겉으로만 하나님을 섬기면서 물질을 섬기고 있다면 주님의 오심을 위해 거의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분이 나타나시면, 그 때 그대는 땅에 묻어 두었던 달란트, 소홀히 한 달란트, 남용되고 잘못 사용된­분열된 사랑을 그분에게 드려야 할 것이다.

그대들 모두는 그리스도의 종이 되겠다고 공언했다. 그대들이 주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며 그대들의 의무에 신실해야 하는 것이 얼마나 절실했던가!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이 사랑은 비할 데 없는 것이며, 사람에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관계를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는 그분의 자녀들로부터 순종을 기대하신다. 그래서 그분께서는 당신이 그들에게 맡기신 재산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요구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의 개인적인 만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그들의 것이 아니다. 이것은 주님의 돈이며, 그들은 이것에 대해 그분께 책임이 있다.

주님의 자녀들이여, 이 약속은 얼마나 고귀한가! 우리 죄를 위한 그분의 대속은 얼마나 완전한가! 구속주께서는 변함없는 사랑의 마음으로 여전히 죄인들을 위하여 거룩한 보혈로 탄원하고 계신다. 상처난 손과, 찔리신 옆구리, 손상된 발로 타락한 인간을 위해 감동적으로 탄원하시는데, 그 사람의 구속은 이런 무한한 대가로 사신 것이다. 아, 비할 데 없는 겸손함이여! 어떤 시간이나 어떤 사건도 대속하신 희생의 효력을 감소시킬 수 없다. 향기로운 향연이 하늘로 오르며, 아론이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의 은혜의 보좌에 피를 뿌리고 죄로부터 백성들을 정결하게 한 것처럼, 희생당한 어린양의 공로도 오늘날 죄의 흠으로부터 정결케 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에 의해 가납되는 것이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그대들이 싸워야 할 피할 수 없는 투쟁이 있다. 125 그대들은 의의 전신 갑주를 입어야 하며 그대들의 구속주의 사업에서 자신들을 강하고 참되게 입증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일터에 게으른 자를 원치 않으시고, 그리스도의 동역자, 그들의 망대에 서 있는 용감한 파수꾼, 십자가의 강한 정병, 그들이 부르심 받아 뽑혀 온 그 일을 하기 위해 준비되고 모든 것을 용감하게 하고자 하는 사람을 원하신다.

행복을 주는 것은 부나 지성이 아니다. 이것은 진정한 도덕적 가치와 수행된 의무감이다. 그대들은 승리자의 상급을 받을 것이며, 그분께서 그분의 성도들을 모으시는 날 그분께 찬양을 노래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보좌 앞에 설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옷은 어린양의 보혈로 깨끗하게 되어야 하며, 사랑이 의복처럼 그대를 감싸야 하고, 그대는 흠도 없고 점도 없이 발견되어야 한다.

요한은 말한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있도다 하니.” “그가 나더러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저희가 다시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 아니할지니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

자아를 높임

사랑하는 N 형제여:지난 번 나의 이상 중에 그대의 경우가 내 앞에 제시되었다. 나는 그대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하게 하기 전에 극복해야 할 결함이 그대의 품성 중에 있는 것을 보았다. 126 그대는 진리를 사랑한다. 그러나 그대는 그것에 의해 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이기적이지 않으며, 호의를 베풀거나 진리의 사업을 지탱하는 데 있어서 인색하지도 않다. 그러나 그대의 심령에는 한 가지 이기심이 있다. 그대는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며, 다른 사람들의 판단 위에 자신의 판단을 높인다. 그대는 그대의 형제들 위에 자신을 높이는 위험 가운데 있다. 그대는 엄격하며 자신의 생각을 수행해 나아가려는 성향이 있고, 형제들로부터 독자적으로 움직이려고 한다. 왜냐하면 그대는 자신의 지성과 경험을 다른 사람들의 것보다 우월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 면에서 그대는 사도의 명령을 수행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그대는 자신의 의견, 자신의 목적, 그리고 계획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그대는 이것들이 결코 부정확할 수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가족들에게 그대 자신의 지배를 너무 많이 생각해 왔다. 그대의 의견이나 계획이 반대를 당할 때, 그대는 이것을 인정하거나 또한 다른 사람들도 그대와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독자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그들과 협조하려고 하는 대신에 그대는 짜증을 내고 상심하였다. 그대는 그대의 가족들이 그대의 계획에 대해 질문을 요청하거나 그대의 의견과 다른 제안을 제시하는 것을 참지 못하였다. 그 결과 별로 유쾌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의 가족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의견을 그대의 것에 굴복시키고 말았으며, 가정에서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그대가 제멋대로 하도록 허용하였다. 그러므로 그대의 가족들은 그대의 변덕에 대해 오래 참았으며 매우 많이 인내하였다. 이것이 그대에게는 그대의 합법적인 권위에 대한 올바른 준수라고만 보여졌으며, 그대는 이것을 그대 편에서 바르고 정당한 지배라고 생각하였다.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그대 자신의 판단을 수행하기 위한 그대의 결정이 그대의 친구들을 극단적인 반대자들이 되게 하여 그대의 제멋대로 하는 정신을 경멸하도록 할 때마다 그대는 이런 모든 반대가 대적의 시험에 의해 선동된 것이라고 느끼고 암시하였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염원과는 상관없이 그대 자신의 의견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그대를 더욱 굳세게 만들었다.

그대는 그대와 연관된 사람들의 판단과 의견의 자유를 기꺼이 인정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당하는 위험에 처해 있다. 127 그대의 것이 그대에게 소중한 것처럼, 그들의 방법과 그들의 의견도 그들에게 소중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우리는 다른 이들이 우리에게 동의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들을 비난한다는 이 사실을 잊기가 매우 쉽다. 그대는 그대의 가족 구성원들을 너무 엄하게 다스린다. 그대는 그들에게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는 데 있어서 너무 꼼꼼하다. 그리고 만일 그들이 감히 그대와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이것은 오로지 그대로 하여금 더욱더 단호하게 그대 자신의 마음에 따라 행동하게 한다. 그리고 그대의 가정에 있어서 그대가 주인이며 그대는 방해를 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나타내게 한다.

그대는 그대가 지시한 바로 그대로 어떤 것이 이루어져야만 한다고 충분히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대는 이처럼 독단적인 방법으로 종종 그러한 상황하에서 무엇이 바르고 적절한지 그에 대한 가족들의 훌륭한 생각가운데 그대 자신의 마음과 판단을 개입시킨다. 그대는 그대의 아내의 의지와 판단을 무너뜨림으로, 그리고 그대의 뛰어난 지혜에 그녀로 하여금 의심 없이 복종하라고 요청하고 그렇지 않으면 가정에 불화를 일으킴으로 비참한 실수를 저질렀다.

그대는 그대의 아내의 행동을 규제하려고 하거나 그녀를 하나의 노예와 같은 의존하는 존재로 취급하지 말아야 한다. 결코 그녀 위에 그대 자신을 높이지 말라. 그리고 “그녀는 경험이 없고 나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면서 변명하지 말라. 결코 비합리적으로 그녀의 의지를 그대의 의지에 굴복시키지 말라. 왜냐하면 그녀는 그대의 의지에 흡수될 수 없는 개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많은 가족들이 가장들의 과도한 지배로 파선한 것을 보았다. 이와 반면에 서로 상의하고 동의하는 것을 통해 모두는 조화 있게 잘 움직일 수 있었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자기 기만에 빠져 있다. 그대는 그대의 권위를 행사하기 위해 그대의 적합한 위치를 벗어나 있다. 그대는 그대의 주방에서 일하는 데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안다고 생각한다. 그대는 일하는 분야에 있어서 모든 것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특이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은 이런 생각에 기계처럼 적응하고 그대를 기쁘게 하는 특별한 명령을 준수하기를 기대한다.

그대의 친구들의 모든 소원과 성향을 온순히 그대의 뜻에 굴복시키게 하는 위치로 그들을 이끌고자 하는 이런 노력들은 헛되고 쓸모 없는 것이다. 128 모든 사람들의 마음은 동일하게 꼴지어진 것이 아니며, 또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만일 그들이 정확하게 똑같다면 그들 서로 간에는 지금보다 조화와 자연적인 적응력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된 몸의 지체인 것을 나타내야 한다. 이 몸 안에는 여러 다양한 지체들이 있으며, 한 지체는 다른 지체의 직임을 똑같이 행할 수 없다. 눈은 보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어떤 경우에도 이것은 듣는 일을 행하는 귀의 일을 수행할 수 없다. 귀도 입의 자리를 대신할 수 없고 입도 코의 일을 행할 수 없다. 그렇지만 이 모든 기관들은 서로 간에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전체를 완성하고 일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다. 손은 그들의 일을 가지고 있고 발도 자신의 일이 있다. 하나는 다른 하나에게 “너는 나보다 열등하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손은 발에게 “우리는 네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모두는 온전한 전체의 평안과 유용성을 위해 공헌하면서, 몸에 연합하여 그들의 특별한 일을 행하고 서로 존중해야만 한다.

우리는 같은 마음을 갖거나 동일한 생각을 가질 수 없다. 그러나 한 사람은 다른 한 사람에게 유익이 되고 축복이 되어야 하며, 한 사람에게 부족한 무엇이 있는 곳에 다른 한 사람은 그 부족을 채워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대는 품성의 어떤 결함과 본성적인 경향이 있는데, 그대 자신의 것을 적절히 균형지게 하기 위해서, 달리 조직된 마음과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그대에게 유익하다. 매우 배타적으로 감독하는 대신에, 그대는 그대의 아내와 상의하고 합쳐진 결론에 도달해야만 한다. 그대는 그대의 가족들 편에서의 독자적인 노력을 고취시키지 않고 있다. 그러나 만일 그대의 특별한 지시가 꼼꼼하게 수행되지 않으면, 그대는 자주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사람의 결점을 찾아내곤 한다.

그대의 아내와 또한 가족의 다른 사람들이 기지와 솜씨가 없었다면, 그대의 손안에 고삐를 더욱 철저하게 죄는 구실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었으며, 그대의 행위는 전혀 부당한 것이었다. 요리와 가사를 관리하는 일에 대하여 그대의 견해를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이 면에서 그대가 바라는 바를 암시한 후에는 더 이상 나가지 말고, 그들이 그대의 제안을 선택해서 사용하도록 그냥 두라. 그들은 그대가 독단적인 방법에 의존하는 것보다 더 그대를 즐겁게 하기 위해 기쁘게 감명을 받게 될 것이다. 129 그리고 그들이 그대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모든 것이 그대 자신의 방법으로 행해지도록 하면서 지배하고자 고집하지 말라. 그대는 다른 사람들의 본성적인 독자성을 존중해야만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만일 그대의 아내가 자신의 일을 그녀 자신에게 편리하도록 한다면, 그대는 그녀의 일에 간섭할 권리가 없으며, 그녀가 하는 일에 대하여 많은 제안을 하거나 비난함으로 초조하게 하며 부담을 주어서는 안된다.

그대는 많은 선량하고 너그러운 품성의 특성이 있다. 그대는 일반적으로 그대의 가족 외의 사람들에게는 예의가 있고 친절한 사람이다. 아마도 이것은, 그대가 생각할 때 그대보다 매우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외에는 어떤 사람에게도 그대의 본성적인 특성을 나타내지 않으려고 하는 사실에 어느 정도는 기인하는 것 같다. 만일 그대의 우월성이 사회에서 충분히 인식되지 않는다면, 가정에서도 그래야 한다는 것을 결심해야 한다. 이 가정에서 그대는 자신의 이 주장에 대해 아무도 반박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대는 자신 안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자신의 이기심과, 엄격한 태도와, 자신이 좋아하는 관념과 생각을 기꺼이 희생하면, 그대는 천사들이 보기를 좋아하는 평안하고 행복한 가정을 갖게 될 것이다. 그대 자신의 의지를 갖는 것보다 그대 가족들의 행동과 정신에 있어서의 적절한 자유를 보는 것이 더 달콤하지 않을까? 그대의 가정은 마땅히 그래야 할만큼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불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그대 자신이다. 그대가 만일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대표자로 선다면, 그대에게 탄원하노니, 온유하고 친절하며, 부드럽고 용서하시는 그대의 복된 구속주를 잘못 나타내지 말라.

건전한 정신과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그들을 위해 다른 사람이 정해 준대로 판에 박은 것처럼 정확하게 일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그대가 고려한다면 이것은 가치 있는 현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대는 그대의 아내와 가족들이 일하는 것에 관하여 그대의 변덕과 까다로운 생각으로 그들을 당황하게 할 아무런 도덕적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대의 행동 방식을 단번에 바꾸는 것은 힘들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그곳에서 수고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을 칭찬하고 노력에 용기를 더하는 것이 되지 않는한, 주방에 들어가지 않기로 단호하게 결심하라. 정죄하는 자리에 칭찬이 자리 잡게 하라.

130 여기서 견책 받는 사람들의 것과 정반대 되는 품성의 특질을 키우라. 선함과 인내와 사랑과, 그대의 가정에 변화시키는 감화력을 행사하며 그대의 가족과 친구들을 빛나게 할 모든 은사를 추구하라. 그대가 잘못 했다는 것을 고백하고, 정직하게 돌아서서 의롭고 바르게 되기 위해 힘쓰라. 그대의 아내를 그대의 의지에 복종하는 노예로 만들기 위해 애쓰지 말고, 그녀의 안정과 행복을 촉진하고자 하는 친절과 이타적인 열망으로아내가 그대에게 친밀한 동정심은 나타내게 하라. 아내에게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녀의 마음을 왜곡시키며 그녀의 판단을 꼴지으려고 노력하므로 그녀가 정신적인 개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라.

그녀는 하나님의 자녀이며, 훌륭한 능력과 좋은 성향을 지닌 여성이고, 적어도 자신에 대한 겸손한 견해를 가진 사람이다. 그대는 너무 오랫동안 그녀에게 명령하고 그녀의 독자적인 사상을 좌절시켰으므로 그녀는 자아를 자신 안에만 가두고, 선천적으로 자신의 것인 고상한 여성다움을 계발하는 데 실패하였다. 그대 자신의 것과 동등한 그녀의 관심사에 영향을 주는 일들에 대해 아내와 상의하는 동안, 그대는 만일 그 여자가 그대의 생각과 다른 의견을 표시하면, 그대의 마음에는 모욕감이 일어나고, 자아가 그대를 지배하게 되며, 그대가 생애의 동반자에 대해 당연히 간직해야 하는 차별성을 배척하게 된다는 것을 잘 안다.

그대가 가정에서 행사하는 동일한 정신이 교회와의 관계에서도 다소간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대의 단호한 의지, 곧 엄격한 견해는 가능한 광범위하게 강요되고 지배하는 힘이 될 것이다. 이것은 결코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그대는 자신의 판단을 다른 사람의 판단에 때때로 굴복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야만 한다. 그리고 그대의 방식을 종종 완고함에 이르는 정도까지 주장하지 말 것이다. 만일 그대가 매일 하나님의 축복을 원한다면, 그대는 오만한 태도를 바꾸고 그것을 신령한 모본되시는 분께 조화되도록 해야만 한다.

그대는 알지 못하는 중에 그대 자신으로 인해 아내를 슬프게 한다. 왜냐하면 그대는 자신이 마땅히 해야 할만큼 부드럽게 하지 않고 말과 행동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대는 이렇게 해서 자신에 대한 사랑을 감소시키고, 무심코 가정 안으로 스며들어 오는 냉랭함을 조장시킨다.

131 만일 그대가 자신의 가족들에게 합당한 생각을 해 주고 그들의 개인적인 판단을 적절히 사용하게 허용하며, 자아를 덜 생각하고 가족들의 보화를 더 많이 생각해 준다면, 그대는 자신과 그들에게 복을 가져 올 것이며, 그대 자신에 대하여 그들이 느끼는 존경심은 더 많아질 것이다.

그대는 잘못한 형제들에 대하여, 또한 그들의 본성적인 기질 때문에 그들을 둘러싼 죄악을 극복하기 힘든 사람들을 경멸심을 가지고 바라보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을 동정하신다. 그분은 그들을 사랑하시며, 그대에게 그러하신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결함을 담당하신다. 그대는 그대처럼 강하지 않은 사람들 위에 자아를 높임으로 잘못하고 있다. 그대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자신이 의롭다고 하는 정신에 자신을 가두는 잘못을 행하고 있다. 그러나 그대의 믿음과 열심은 좌절과 흑암 가운데 올바른 것을 하고자 애쓰는 사람들보다 조금 낫다.

천사들은 순결하고 거룩한 하늘로부터 이 더럽혀진 세상에 와서 가장 연약하고 가장 무력하며 결핍된 자들을 동정하는 한편, 그리스도께서는 그 자신이 이런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그분의 보좌에서 내려 오셨다. 그대는 이런 잘못한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거나 그들 위에 자신의 현저한 우월성을 주장할 수 있는 아무런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스도와 더욱 연합하는 가운데, 잘못하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며, 늘어진 손을 세워 주고, 연약한 무릎을 강하게 해주며, 두려워하는 심령을 강하게 묶어 주라. 그리스도께서 그대를 불쌍히 여기심 같이 그들을 불쌍히 여기고 도와주라.

그대는 주님을 위해 일하고자 하였다. 여기에 그분이 가납하시게 될, 그대가 해야 할 일이 있다­천사들이 수행하여 종사하고 있는 바로 그 사업이다. 그대는 그들과 동역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대는 백성들에게 말씀을 설교하라고 결코 부르심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그대는 일반적으로 우리 믿음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교사로서의 자질이 결여되어 있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와 방법들에 자기 자신을 적응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대는 충분한 음성의 크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 심지어 성경 대회 같은 모임에서도 그대는 거기 모인 사람들이 듣기에 너무 낮게 말해서 그들이 듣지 못하게 한다. 사랑하는 나의 형제여, 그대는 또한 자주 장황하게 되는 위험에 빠진다. 심지어 작은 모임에서조차도 그대의 말은 너무 길다. 그대가 하는 모든 말이 다 올바른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말이 영혼들에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그 뒤에 영적인 능력의 열정이 뒤따라야만 한다. 132 우리가 말하는 것은 요점에 바로 맞아야 하며, 길게 해서 듣는 자들이 피곤하게 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중요한 주제 문제는 그들의 심령에 자리 잡을 곳이 없게 된다.

모든 사람을 위해 해야 할 매우 많은 일이 있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여, 그대는 도움이 매우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데 있어서 주님을 위하여 아주 안전하게 좋은 봉사를 할 수 있다. 이 방면에 있어서 그대의 일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고 있다고 그대는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또한 우리 구주의 사업도 그분이 도움을 주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가볍게 여겨졌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분은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기 위해 오셨다. 그러나 그분이 구원하고자 찾으신 바로 그 사람들이 그분의 도우심을 거절하고 마침내 그분을 죽음에 처하게 하였다.

만일 그대가 백 번 중에 아흔 아홉을 실패하고, 멸망으로부터 단 한 사람을 구원하는 데 성공했다면, 그대는 주님의 사업을 위해 고상한 행위를 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과 동역자가 되기 위해서, 그대는 그대가 위하여 수고하는 자들에 대해 온갖 인내를 다하여야 하며, 사업의 단순성을 비난하지 말고, 복된 결과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대가 위하여 수고하는 사람들이 그대 마음에 꼭 들어맞지 않을 때, 그대는 마음으로 종종 이렇게 말한다. “내버려두자. 이 사람들은 구원할 만한 가치가 없어.” 만일 그리스도께서 버려진 불쌍한 사람들을 이와 같은 식으로 취급하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분은 처참한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돌아가셨으므로, 만일 그대가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고, 뒤따라야 할 그분의 모본으로 제시된 동일한 정신과 방식으로 일한다면, 그대 자신이 성취한 선한 일의 양을 이생에서는 결코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그대는 본래 그대에게 주어진 것보다 더 높은 사업에 다다르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대는 사람들 중에서 지적이고 명예로운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주고자 추구한다. 그러나 이 계층의 사람들은 분명히 그대의 기대를 실망시킬 것이다. 만일 그들이 죄를 범하는 것을 오래 계속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잃어버려지고 희망이 없는 상태를 거의 완전히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모든 겸손함으로 그리스도께서 행하셨듯이 사업을 해야 한다. 그리하면 그대는 상급을 잃지 않게 될 것이다. 부유하고 큰 사람들 중에서 하듯이 가난하고 비천한 사람들을 구주께로 인도하면서 일하는 것도 명예로운 일이다. 무엇보다도 그대가 수행할 수 없는 책임을 지지 말 것이다.

우리 백성들의 모임을 흥미 있게 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것을 해야만 한다. 133 만일 그대가 올바른 행로를 취한다면 그대는 이 면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별히 우리의 사교 모임은 적절하게 운영되어야 한다. 신령한 생애에 있어서 그대의 향상과 관련된 몇 마디 요점적인 말들, 말하고자 애쓰지 않음에도 진지하고, 분명하고,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말해진 것들은 다른 사람들의 덕을 세우고 그대 자신의 영혼에 하나의 축복이 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심령을 부드럽게 하고 진정시키는 하나님의 성령의 감화가 필요하다. 어떤 사람도 스스로 진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만이 하나님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우리의 길이 우리 친구들에 의해 올바른 것으로 인식될 때만 존재하는 사랑과 선한 의지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거듭나지 않은 심령에 본성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자녀라고 공언하며 빛 가운데 행한다고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길이 반대를 당할 때 불쾌해 하거나 화를 내서는 안된다.

그대는 진리를 사랑하며 그것의 발전을 위해 고민한다. 그대는 자신을 시험하고 입증하기 위하여 여러 다양한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자아를 훈련시킨다면 참된 그리스도인 품성을 계발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가장 주된 관심은 위험에 처해 있다. 그대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참된 거룩함과 자아 희생의 정신이다. 우리는 진리의 지식을 얻을 수 있고 가장 깊이 숨겨진 그 비밀을 읽을 수도 있으며, 그것을 위해 우리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사랑과 다정함이 없다면, 우리는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와 같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그대 자신보다 더 낫게 여기는 태도를 키워라. 자아에 덜 만족하고 자아를 덜 신뢰하며, 인내와 참음과 형제 사랑을 간직하라. 실수하는 자들을 돕기 위해 준비하고, 연약한 자들을 향해 불쌍히 여김과 부드러운 동정심을 가져라. 그대는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그대의 사업을 떠날 필요는 없다. 그러나 그대는 날마다 일상적인 일을 행하면서 모든 언행 가운데, 그대가 섬기는 그분에게 영예를 돌림으로 그대가 접촉하는 사람들에게의를 위한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향하여 예절이 있고 부드러운 마음과 용서하는 정신을 가지라. 그대의 구속주를 영예롭게 하고 그분이 그대에게 행하라고 지정해 주신 일을 할 수 있도록 자아가 예수님의 사랑 안에 가라앉게 하라. 어두움의 사슬에 묶여 있는, 단호함과 도덕적 능력이 없는 불쌍한 영혼들의 심령에 있는 시련을 그대는 거의 알지 못한다. 134 다른 사람들의 연약함을 이해하기 위해 힘써라. 필요한 자들을 돕고, 자아를 못박고, 그대의 매일의 생애에서 진리의 원칙들을 수행하기 위해서 예수님이 그대의 영혼을 지배하시도록 하라. 그 때에 그대는 전에 결코 그렇게 될 수 없었던, 교회와 그대가 접촉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의 축복이 될 것이다.

가정에서의 선교사들

사랑하는 자매여:나는 그대가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기 위해서 고쳐야 할 중요성을 느낄 필요가 있는 그대의 어떤 결점을 보게 되었다. 그대는 함부로 말하는 것 때문에 그대 자신에게 많은 어려움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대는 분명히 말하고, 그대가 그들과 그들의 행동에 대하여 생각하는 바를 그대로 말하는 것을 덕이라고 생각한다. 그대는 이것을 솔직함이라고 여긴다. 그러나 이것은 노골적인 무례함이며, 그대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투쟁심을 불러일으킨다. 만일 다른 사람들이 그대를 향하여 같은 행로를 추구하게 된다면, 이것은 그대가 참을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서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단언하고 심하게 말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는 사람들은 그 반대로 자신이 같은 취급을 받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대는 만일 그대가 온유하고 조용한 정신을 가졌더라면 피할 수 있었던 많은 슬픔을 그대 자신에게 가져 왔다. 그대는 논쟁을 질책한다. 왜냐하면 그대의 뜻이 반대를 당하면, 그대의 정신은 다투기 위해 분기하기 때문이다. 지배하고자 하는 그대의 특성은 그대 자신에게 끊임없는 어려움의 근원이다. 그대의 본성은 시기하고 불신하게 되었다. 그대는 오만하며, 결점을 찾아 다투고 조급한 정죄를 하기 위해 분기한다. 그대는 너무 오래 안달하는 정신을 키워 왔는데, 그대의 본성을 부드럽게 하고 진정시키기 위해 그대는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필요로 한다. 사랑하는 구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135 사랑하는 자매여, 나는 그대가 다른 사람의 실수와 불완전함을 강조함으로 그대 자신의 영혼에 어두움을 초래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대는 결코 그들의 죄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 자신의 영혼과 자신의 가족들을 위하여 해야 할 일이 있는데 이것은 다른 사람이 그대를 위하여 해줄 수 없는 것이다. 그대는 자아를 못 박고, 그대의 이웃의 잘못을 크게 확대하는 태도와 생각 없이 말하는 특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대가 대화를 나눔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주제들이 있다. 예수님과, 그리스도인의 소망과, 우리 믿음의 아름다움을 말하는 것은 언제나 안전하다. 그대들의 혀를 하나님께 대하여 성화시키고, 그대들의 말을 언제나 은혜로 부드럽게 하라.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여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사도의 권고는 명백히 따라야만 한다. 말하는 자나 듣는 자들에게 유익이 되지 않고, 두 부류에게 무모함과 악만 초래하게 하는 시험이 종종 있다. 우리의 은혜의 기간은 다른 사람들의 결점을 강조하며 시간을 보내기에는 너무 짧다. 우리는 끊임없는 기도와 더불어, 치밀한 부지런함과 엄격한 경성을 요구하는 사업을 우리 앞에 가지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결함을 극복하고 신령한 모본을 본받지 못하게 된다.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생애를 본받기 위해 연구해야 한다. 그 때에 우리는 우리가 교제하는 사람들에게 성화시키는 영향을 갖게 될 것이다. 진정으로 그리스도와 같이 되고, 평안하고 순결하며 흠없는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사랑하는 자매여,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노력에 함께 하셔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들은 아무 쓸모가 없게 된다. 우리의 선행은 자신의 의로 끝마치게 된다.

그대의 가족에는 고쳐야 할 많은 것들이 있다.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주의와 용기를 주는 데 실패하였다. 그대는 그들을 사랑의 부드러운 화음으로 그대의 심령에 묶지 않았다. 그대의 사업은 그대의 시간과 에너지를 너무 과하게 차지하였고 그대로 하여금 가정의 의무를 소홀히 하도록 만들었다. 그렇지만 그대는 이 짐에 너무 익숙해서 이것을 내려놓는 것은 큰 희생인 것처럼 보인다. 136 그러나 여전히 그대가 이것을 할 수 있다면, 이것은 그대의 영적인 이익이 될 것이며, 그대의 자녀들에게 행복과 교훈이 될 것이다. 그대를 당황하게 하는 근심을 내려놓고 시골에서 휴양을 하게 된다면 이것은 그대에게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젊은이들의 도덕을 오염시키는 강한 영향이 없다.

참으로 그대는 시골에서 괴로움과 복잡한 근심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을지라도, 그곳에서 많은 악을 피할 수 있으며, 그대의 자녀들의 마음을 지배하려고 위협하는 시험의 홍수에 대하여 문을 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일과 변화를 필요로 한다. 그들의 가정의 단조로움은 그들을 불편하게 하고 쉼이 없게 하며, 그들은 마을의 악한 젊은이들과 섞이는 습관에 빠져들어 길거리의 교육을 받게 된다.

그대는 우리 믿음과 연관이 없는 선교사의 일에 너무 많이 시간을 바쳤고, 또한 근심과 책임에 눌려 있었기 때문에, 이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사업에 보조를 맞추지 못하였고, 가족의 좁은 경내를 아이들에게 매력적인 것이 되게 하는 데 별로 여가를 갖지 못하였다. 그대는 그들의 필요를 연구하지 않았으며, 그들의 활동적이고 성장하는 마음도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대는 그들이 별 손상 없이 그들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단순한 도락도 하지 못하도록 그들을 막아 버렸다. 그대의 자녀들에게 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그대에게는 작은 일이 되었을 것이나, 그들에게는 가장 큰 가치가 있었을 것이다.

시골에서 사는 일은 그들에게 매우 유익하였을 것이다. 활동적인 야외 생활은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증진시킬 것이었다. 그들은 가꿀 정원을 갖게 되었을 것이며, 여기에서 그들은 재미있고 유익한 일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식물과 꽃들을 가꾸는 것은 기호와 판단을 증진시키는 한편, 하나님의 유용하고 아름다운 창조물은 모든 만물을 만드신 주님과 창조주께 마음을 돌리게 하면서 이 마음에 깨끗하게 하고 고상하게 하는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의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거칠고, 잔인하며, 감정이 없고, 냉정하며, 완고하고, 훈육에 있어서 잔혹하며 그의 요구는 불합리하다. 그는 특이한 기질의 사람이며, 자아만 감싸고, 자신의 쾌락만 생각하며, 자기를 만족시키기 위한 돈을 찾아다니며, 다른 사람들의 평가만 추구했다. 137 그의 게으름과 방탕한 습관은 그대와 그의 자녀들에 대한 사랑의 결핍과 아울러 일찍부터 그에 대한 그대의 애정을 식어지게 했다. 그가 그대의 근심과 부담에 완전히 무관심한 한편, 그대의 생애는 어렵고 특별한 시련으로 가득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그대와 그대의 자녀들에게 인상을 남겼다. 특별히 그것들은 그대의 품성을 감싸는 경향이 있었다. 그대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독자적인 정신을 계발시켰다. 그대가 그대의 남편을 의지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대는 그를 신뢰하지 않고 그대가 생각할 때 최선이라고 여겨지는 행로를 취했다. 그대의 최선의 수고가 알려지지 않을 때, 그대는 비난이나 동의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정신적으로 그대의 가장 좋은 판단을 따라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단단히 준비를 했다. 그대의 남편에 의해 잘못되고 잘못 판단되었다는 생각이 들면, 그대는 그에게 비통한 생각을 품게 되었고, 비난을 당하면 그대는 그대의 행로에 의문을 갖는 사람들에게 예민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대가 남편의 잘못을 완전히 깨달았을 때, 그대는 자신의 잘못을 파악하는 데 실패했다. 그대는 그의 잘못을 남에게 말하는 데서 실수하였으며, 이렇게 해서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강조하는 것을 좋아하는 습성을 키우게 되었고, 끊임없이 그대 앞에 실망과 시련을 간직하게 되었다. 그대는 이렇게 해서 그대의 슬픔과 어려움을 크게 만드는 습관에 빠지게 되었는데, 이것들 중에 많은 것은 과장시킴으로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말함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주의를 외부의 괴로움으로부터 돌려서 그대의 가족에게 두었다면 그대는 더 행복했을 것이며, 선행을 위한 수단이 되었을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이 아버지의 적절한 권면과 모본을 잃었다는 바로 그 사실이 그대가 더욱 부드럽고 헌신하는 어머니가 되어야 했다는 의무감을 말해 주는 것이다. 그대의 의무는 그대의 가정과 그대의 가족 안에 더 많이 있다. 여기에 수행되어야 할 진정한 선교사의 수고가 있다. 이 책임은 다른 것에 옮겨질 수 없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지정하신 생애의 사업이다.

138 그대 자신을 사업의 세부적인 것에 너무 송두리째 바침으로 그대는 명상과 기도의 시간을 빼앗고 있으며, 그대의 자녀들이 그들의 어머니로부터 주장할 수 있는 권리인, 끈기 있는 관심과 주의를 자녀들에게서 빼앗고 있다.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에게 그대를 위해서 하라고 인내성 있게 가르칠 수 있는 것보다 더 쉽고 더 빠르게 스스로 많은 일을 해 치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렇지만 이런 책임은 그들에게 맡겨 주고 유용한 사람들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그대를 구제해 주면서 그들의 용기를 고취시키고 마음을 이끌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대에게 특별한 요청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매우 많은 시간을 들이며 이렇게 함으로 어머니로서의 신성한 의무를 등한히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맡고 있는 그런 많은 짐을 주시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의 시간과 보살핌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을 방문하고 도와주었다. 그리고 천국이나 멸망을 위해 지금 품성을 형성하고 있는 그대 자신의 아이들에게는 이것의 절반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방종하고 사악한 생애로 인해 하나님의 저주 아래 정말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봉사하는 데 있어서 그대를 지지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대의 생애에 있어서 첫 번째 업무는 가정에서 선교사가 되는 것이다. 그대 자신을 겸손과 인내와 오래 참음과 사랑으로 옷 입히고, 다른 어떤 사람도 그대를 위해 행할 수 없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하라고 명하신 사업을 하러 가라. 이것은 최후의 심판의 날에 그대가 책임을 지게 될 일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잘못 훈련된 가족들에게 임할 수 없다. 가정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친절과 인내가 가정을 지배해야 한다.

세상적인 관점에서 볼 때 돈은 힘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관점에서는 사랑이 능력이다. 지성적이고 영적인 힘은 이 원칙에 포함되어 있다. 순수한 사랑은 선을 행하는 데 특별한 효력이 있으며, 선만 행할 수 있다. 그것은 불화와 재난을 막아 주며, 가장 참된 행복을 가져온다. 부는 종종 더럽게 하고 멸망시키는 영향이 된다. 힘은 상처를 주는 데 강력하다. 그러나 진실과 선함은 순수한 사랑의 재산이다.

나의 자매여,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서 그대를 보시듯이 그대가 자신을 볼 수 있다면, 철저한 회심이 없이 그대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 그대의 마음에 분명하게 될 것이다. 139 만일 그대가 다른 이들을 어떻게 평가하든지 그것이 다시 그대를 평가할 것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둔다면, 그대는 말하는 데 더 조심하게 될 것이며, 그대의 태도는 더 부드럽고 관대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저항과 권위를 그분 자신에게 복종시키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지만, 그분은 논쟁의 힘이나 명령의 음성으로 순종을 요구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선을 행하시고, 그들의 평화에 속한 것들을 그분을 따르는 자들에게 가르치시며 다니셨다. 그분은 투쟁을 불러일으키지 아니하셨고, 어떤 개인적인 상처에 분개하지 않으셨으며, 모욕과 거짓 고소와, 그분을 미워하여 죽음을 선고한 자들의 잔인한 채찍질을 겸손한 복종으로 대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그분의 생애는 그분의 신령한 가르침의 실제적인 예증이었다. 그분의 품성은 선을 행하고 악을 극복하기 위한 길의 살아 있는 모범이었다.

그대는 그대의 남편과 또한 그대에게 잘못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미움을 키웠다. 그러나 그대가 어떤 점에서 실수하였으며 그대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사태를 더 나쁘게 한 것을 깨닫지는 못하였다. 그대의 정신은 그대에게 불의를 행한 사람들에 대하여 가혹했으며, 그대는 견책하고 비난하는 데서 감정을 드러냈다. 이것은 그대의 괴로운 마음에 일시적인 위안이 되었으나, 그대의 영혼에 오래 지속되는 상처의 흔적을 남기고 말았다. 혀는 작은 지체이지만, 그대는 태우는 불이 될 때까지 이것의 적절치 못한 사용을 조장해 왔다.

이 모든 것들은 그대의 영적인 향상을 저지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참고 용서하는 것이 그대에게 얼마나 어려운지를 아시며, 그분은 어떻게 동정하고 도울 수 있는지를 아신다. 그분은 그대에게 그대의 생애를 개혁하고 그대의 결함을 바로 잡으라고 요구하신다. 그분은 그대의 완고하고 복종하지 않는 정신이 그분의 은혜로 극복되기를 원하신다. 그대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그대는 폭풍과 말다툼 대신에 평안과 고요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종교는 그대로 하여금 보다 덜 충동적으로 움직이며 성화된 이성과 진정된 판단에 따라 움직이도록 그대에게 요구한다.

그대는 그대의 환경이 너무 많이 그대에게 영향을 주도록 허용한다. 매일 깨어서 기도하는 것이 그대의 방패가 되도록 하라. 그 때에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의 마음에 분명하고 고귀한 빛을 비추고 그대를 그들의 하늘 능력으로 붙들어 주기 위해 그대 주위에 있게 될 것이다. 140 그대의 자녀들에 대한 그대의 감화력과 그들에 대한 그대의 태도는, 그대의 거처를 찾은 거룩한 방문객들에 아주 매력적인 것이 되어서, 그대의 가족과 그대의 가정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만들고자 하는 그대의 수고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대가 자신의 방법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독자적으로 투쟁하기 위해 애쓴다면, 하늘의 천사들은 불쾌하게 되어, 그대 홀로 싸우도록 내버려 둔 채 그대 앞을 슬픔 중에 물러가게 될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들이 그들에게 준 품성의 표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그대들이 그들을 다루는 일은 얼마나 신중해야 하며, 그대가 그들을 책망하고 그들의 잘못을 바로 잡을 때 얼마나 부드럽게 해야 하는가. 그대는 너무 완고하고 엄격하다. 그리고 자주 그대가 흥분하고 화가 났을 때 그들을 대하곤 한다. 이것은 그들의 마음을 그대에게 묶어 주는 사랑의 황금 줄을 거의 녹슬어 없어지게 했다. 그대는 자녀들에게 그대가 그들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언제나 새겨 놓아야 했다. 그대는 그들의 유익을 위해 수고하며, 그들의 행복은 그대에게 소중하며, 그대는 그들의 선을 위한 것만 하고자 한다는 것을 새겨 주어야 했다.

그대는 당연히 그렇게 해 줄 수 있었을 때는 언제든지 그들의 작은 소원을 만족시켜 주어야 하였다. 그대의 현재 위치는 그들의 어리고 쉼이 없는 마음에 변화나 즐거움을 거의 주지 못한다. 그리고 해마다 어려움은 늘어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그대의 첫 번째 생각은 그대의 자녀들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한 그리스도인 어머니로서 그들에 대한 그대의 의무는 가볍거나 작은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것을 온전히 충족시키기 위해서 그대는 어떤 다른 짐을 내려놓아야 하며, 이 일에 그대의 시간과 에너지를 바쳐야 한다. 그대의 자녀들의 가정은 그들에게 있어서 가장 바람직하고 행복한 장소가 되어야 하며, 어머니가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 되어야 한다.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끼치는 사단의 능력은 두려운 것이다. 그들의 마음이 종교적인 원칙에 의해 균형이 잡혀져 있지 않는 한, 그들의 도덕적 의지는 그들이 접촉하는 악한 친구들에 의해 더럽혀질 것이다. 그대는 이런 것들을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대는 젊은이들의 마음에 끼치는 악한 자의 속이는 능력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그들의 가장 큰 위험은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없는 데서 온다. 방종한 부모는 그들의 자녀들에게 자아 부정을 가르치지 않는다. 그들이 자녀들 앞에 차려 놓는 바로 그 음식은 위의 부드러운 점막을 흥분시키는 그런 것들이다. 141 이 흥분은 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되고, 그 결과는 동물적인 욕정이 일어나 도덕적인 힘을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이성은 이렇게 해서 마음의 저열한 특성의 종이 되고 만다. 위로 들어와서 피로 변환되는 어떤 것이든지 존재의 한 부분이 된다. 어린이들은 돼지고기나, 소시지, 향료, 기름진 케이크나 구워서 만든 과자류 등 조악한 음식물을 먹도록 허용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렇게 함으로 그들의 피는 열을 발생하게 되고, 신경 조직은 과도하게 흥분되고, 도덕성이 영향을 받는 위험에 빠진다. 어떤 사람이라도 음식물에 관해 절제하지 못하고 살면서 크게 인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 하늘 아버지께서는, 저열한 식욕으로 야기되는 악에 대항하여 보호하도록 건강 개혁의 빛을 보내셨으며, 순결함과 거룩함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마련하신 좋은 것을 분별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셨으며, 또한 그들의 매일의 생활에서 절제를 실행함으로 진리를 통해 성화되도록 하셨다.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통일성이 없다. 때로 그대는 그들이 손해가 되도록 제멋대로 하게 두다가, 다른 때는 그들이 정말 기뻐할 수 있는 순수한 만족을 누리지 못하도록 거부한다. 그대는 참지 못하고 그들로부터 돌이키며, 그대에게는 어리석고 유치한 것으로 보이는 즐거움을 그들이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잊은 채 그들의 단순한 요구를 꾸짖는다. 그대는 자신의 연령의 위엄을 낮추지 않으며, 그대의 자녀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들어주려고 자리하지 않는다. 이 면에서 그대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데 실패했다. 그분은 자신을 낮고, 결핍된 사람, 고통을 당하는 사람과 같이 여기셨다. 그분은 작은 어린이를 팔에 안으시고, 젊은이들의 수준까지 내려 오셨다. 그분의 사랑의 넓은 심령은 그들의 시련과 필요를 이해하실 수 있으셨으며, 그분께서는 그들의 행복을 즐거워하셨다. 복잡한 도시의 소란과 혼란으로 지치시고, 교활하고 위선적인 사람들과의 접촉으로 고단해지신 그분의 정신은 흠없는 아이들과의 사귐에서 쉼과 평안을 찾으셨다. 그분의 출현이 아이들을 쫓아 버리지 않았다. 하늘의 대주재께서 그들의 질문에 답하고자 겸손하게 되셨으며, 그들의 어린애다운 이해에 맞추기 위해 그분의 중요한 가르침을 단순하게 하셨다. 그분은 그들의 젊고 성장하는 마음에 진리의 씨앗을 심으셨으며, 이것은 자라나서 그들이 추수하는 때에 풍성한 수확을 내게 될 것이었다.

142 그분이 축복하실 수 있도록 그분 앞에 보내진 이 아이들에게서, 그분은 장차 그분의 은혜의 후사와 그분의 왕국의 신민이 될 사람들을 보셨으며, 그들 중 얼마는 그분의 이름을 위해 순교자가 될 것을 보셨다. 동정심이 없는 어떤 제자들은, 그들이 주님을 귀찮게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아이들을 멀리 가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그들이 슬픔 중에 돌이키려고 하자,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을 꾸짖으시고 말씀하셨다. “어린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자의 것이니라.”

그분께서는 이 어린이들이 그분의 권면을 듣고 그분을 그들의 구속주로서 영접할 것을 아셨으며, 한편으로 세상적으로 현명하고 굳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그분을 따르기를 좋아하지 아니하여 하나님의 나라에 그들의 자리를 발견하지 못할 것을 아셨다. 이 어린이들은, 그리스도께 와서 그분의 권고와 축복을 받아들임으로 그분의 형상을 갖게 되었으며, 그분의 은혜스러운 말씀은 그들의 유연한 마음에 결코 지워지지 않도록 도장이 찍히게 되었다. 우리는 이런 그리스도의 행위에서, 젊은이들의 마음이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에 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경건과 덕에 쉽게 감화를 받으며, 받은 감명을 간직하는 데 더 강하다는 교훈을 배워야만 한다. 그러나 이 부드러운 젊은이들은 친절로 접근해야 하며, 사랑과 인내로 가르쳐야 한다.

나의 자매여, 그대의 자녀를 애정으로 그대의 심령에 붙들어 매도록 하라. 모든 면에서 그들에게 적절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라. 그들에게 적당한 옷을 입혀서 그들이 외모로 굴욕감을 느끼지 않게 하라. 왜냐하면 이것은 그들의 자아 존중에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대는 세상이 사람을 가꾸기 위해 마음과 도덕을 소홀히 하고 유행과 의상에 빠져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이 악을 피하는 데 있어서, 그대는 반대편 극단에 근접하였으며, 그대 자신의 옷과 아이들의 옷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대의 나이와 생애의 위치에 어울리게끔 말쑥하며 옷을 적절하게 입는 것이 언제나 옳다.

질서와 청결은 하늘의 법칙이다. 그리고 신령한 차림에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깔끔하고 고상하게 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이 주제에 관한 그대의 생각은 왜곡되었다. 허식과 세상의 허황됨을 정죄하는 한편, 그대는 절약을 인색함으로 왜곡하는 실수에 빠지고 말았다. 143 그대는, 그대가 소유하는 것이 바르고 적절하며,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재물을 주어 갖게 하셨다는 사실을 거부한다. 그대는 그대 자신이나 아이들을 적절하게 옷 입히지 않는다. 우리의 외모는 우리가 따른다고 공언하는 분을 수치스럽게 해서는 안되며, 그분의 사업에 신뢰를 반영해야 한다.

사도는 말한다.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그대의 돈은 필요한 곳에 사용하라고 그대에게 준 것이며, 큰 화재에 파괴되도록 축적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대는 주님의 좋은 은사를 누리도록 명령을 받았으므로, 자선을 위하여, 그대 자신의 안락을 위하여, 그리고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선한 사업을 위하여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대 자신을 위해 하늘에 보화를 쌓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지혜 가운데, 그대를 은혜의 보좌로 가까이 이끌기 위해, 많은 어려움이 그대에게 닥쳐 왔다. 그분은 슬픔과 시련으로 그분의 자녀들을 부드럽게 하시고 순종하게 하신다. 이 세상은 하나님의 일터이며, 여기에서 그분은 하늘 궁정을 위해 우리를 꼴지으신다. 그분은, 거친 것과 불법이 제거되어 우리가 하늘의 건물에서 합당한 자리에 적합하게 될 때까지 평평하게 하는 삭도를 떨리는 우리 심령 위에 대신다. 그리스도인은 시련과 어려움을 통해 순결해지고 강해지며, 그리스도께서 주신 모본을 따라 품성을 계발하게 된다. 참되고 경건한 생애의 감화는 헤아릴 수 없다. 그것은 가까운 가족과 친구의 범위를 넘어서 예수께 영혼을 이끄는 빛을 비추며 멀리 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