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3

본문보기

10장-그리스도인들의 과업*

10장 - 그리스도인들의 과업*

주제제목없음

81 하나님은 우리에게 세상에 전할 한 기별, 성령의 충만한 능력으로 증거할 하나의 기별을 주셨다. 우리 목사들은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고자 애쓸 필요를 깨달아야 한다. 거듭나지 아니한 이들에게 직접적인 호소를 하여야 한다.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라고 바리새인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물었다. 구주께서는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마 9:11, 13)고 대답하셨다. 이것이 우리에게 주신 주님의 사업이다. 이 일을 행하는데 있어서 지금보다 더 큰 필요가 있던 때는 일찌기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목회자들에게 교회를 바로잡는 일을 주셨다. 이 일을 하자마자 다시 반복할 수밖에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처럼 애쓰고 돌본 교인들은 신앙적으로 약골이 된다. 진리를 아는 이들을 위해서 경주된 노력의 십분의 구가, 진리를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는 이들을 위하여 기울여졌더라면 사업이 그 얼마나 더욱 크게 진전되었을 것인가! 하나님의 백성이 그분의 지시대로 일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축복이 이르지 못하였다.

거듭나지 않은 이들에게 바쳐야 할 시간과 재능을, 진리를 알고 있는 자들을 위하여 사용하는 때는 그들을 약하게 만든다. 우리의 많은 도시 교회들에서 목사들이 매 안식일 설교를 하고 교인들은 안식일마다 하나님의 집에 나오나, 축복을 나눠 준 연고로 받은 축복에 대하여서는 한마디도 증거할 것이 없다. 그들은 안식일에 받은 교훈을 그 주일 동안 실천하지 않았다. 82 교인들이 저희가 많은 도움을 다른 이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한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 한 영적으로 크게 연약하게 됨을 면할 수가 없을 것이다.

우리 백성들에게 줄 수 있는 최대의 도움은 목사들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분을 위하여 일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그들에게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무리에 참가하여 열심히 일하게 하라.

우리 목사들이 안식일에 우리 교회들에서 그리스도의 생명과 사랑으로 충만한 짧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 합당한 경우가 종종 있다. 교인들은 매안식일마다 설교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이 땅에서 나그네와 외국인이요, 더 나은 나라 곧 하늘 나라를 지향하는 자들임을 기억하자. 열렬하고 헌신적인 태도로 일함으로써 죄인들이 그리스도께 이끌리도록 하자. 봉사의 언약으로 주님과 연합한 이들은 영혼을 구원하는 위대하고 장엄한 사업에 주님과 함께 일하기로 약정한 자들이다. 교인들로 한 주일 동안 저희 책임을 충실히 행하게하여 안식일에는 그들이 경험한 바를 말하게 하라. 그 때에야 집회는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생명과 활기를 가져다 주는 적당한 양식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죄인들을 회심시키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할 필요를 절감하는 때에는, 안식일에 그들이 하는 증언들에 능력이 충만할 것이다. 남을 위하여 일함으로 얻은 귀중한 경험담을 그들은 기쁨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봉사를 위하여 조직함

우리 목사들은 이미 진리를 수용한 이들을 위해서 애를 쓰면서 그들의 시간을 다 써 버리지 말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불붙는 심정을 가지고 그들은 죄인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한다. 모든 물가에 진리의 씨앗을 뿌려야 한다. 여러 곳들이 연이어 방문되어야하고 교회들이 잇달아 세워져야 한다. 진리를 위하여 선 자들을 교회로 조직한 후에 목사는 꼭 같이 중요한 다른 일터로 나아가야 한다.

83 교회가 조직되는 것과 동시에 목사는 교인들이 활동하게 하라. 그들은 성공적으로 일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사는 설교하는 것보다 가르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게 하라. 그는 백성들에게, 그들이 받은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새 신자들은 그 일에 더 많은 경험을 지닌 사람들의 교훈을 받도록 지도할 것이나, 목사를 하나님의 자리에 두도록 가르쳐서는 안 된다. 목사들은 연약함에 싸여 있는 인간에 불과하다. 우리가 지도를 청하여야 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요 1:14, 16).

복음의 능력이 편성된 신도의 무리에게 임하여 봉사를 위해 준비되게 하여야 한다. 새 신자들 중에서 어떤 이들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충만함을 입어서 당장 일을 시작할 것이다. 그들은 일하는데 바쁘고 골몰한 나머지 불친절한 비평의 말로 형제들을 낙담케 할 시간이나 성벽을 갖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한 가지 욕망은 다른 지역들에 진리를 전파하는 것이다.

주님은 우리의 도시들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내게 보여 주셨다. 이러한 도시에 거주하는 신자들은 저희가 사는 집 근처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일할 수 있다. 그들은 가는 곳마다 하늘의 분위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조용하고 겸손히 일하여야 한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를 가리켜 보이는 일에 자신을 잊어버린다면 그 감화력이 사람들에게 느껴질 것이다.

일꾼이 자신을 주님의 사업에 아낌없이 드리는 때에 주님을 위하여서 한층 더 성공적으로 일할 경험을 얻게 된다. 그를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감화가 다른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게 할 것이다. 설교자의 과업이 그에게 지워지는 경우는 결코 없을 것이나, 그가 하나님의 일꾼임은 사실이요 그가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을 증거하는 것은 그의 일이다.

진리의 씨앗을 뿌리는 사업의 대부분이 목회자들에게 맡겨지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84 목회 사업에 부르심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저희 재능을 따라서 주님을 위하여 일하도록 권고할 것이다. 지금은 아무것도 하는 것 없이 지내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봉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저희 친구와 이웃집에 진리를 전함으로 주님을 위하여 큰 일을 할 수 있다.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않으신다. 겸손하고 헌신한 그리스도인들이 비록 다른 이들만큼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사용하신다. 이런 이들로 집집 방문을 하여서 주님을 위해 일하게 하라. 겸손하고 분별이 있으며 경건할진대 그들은 화롯가에 앉아서, 안수를 받은 목사들보다도 더욱 잘 여러 가정의 진정한 필요에 응할 수 있다.

신자들이 어찌하여 그리스도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더 깊고 더욱 진실한 관심을 갖지 않는가? 왜 두세 사람이 함께 모여서 어떤 특정한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께 탄원하고, 또 그런 후에 다른 사람을 위하여 간구하지 않는가? 우리 교회들 안에 봉사를 위한 반들이 형성되게 하라. 같지 않은 사람들이 힘을 합쳐서 사람을 낚는 어부들로 일하게 하라. 그들이 이 세상의 부패에서 영혼들을 이끌어 그리스도의 구원하는 사랑의 순결 속으로 모아들이게 하라.

그리스도인 활동의 기초로써 작은 반들을 형성하는 일은 결코 그릇되이 행하실 수 없는 분께서 내게 보여 주셨다. 교인수가 많은 경우에는 여러 반들로 무리지어서, 교인들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불신자들을 위하여서도 일하게 하라. 한 곳에 진리를 아는 사람이 두세 사람밖에 없는 경우에는 그들로 한 반을 형성해서 일하게 하라. 그들로 사랑과 연합으로 굳게 뭉쳐서 서로 격려하는 가운데 전진하고, 각각 다른 이의 도움으로 용기와 힘을 얻게 하라. 그리스도를 닮은 용기와 인내로 조급한 말을 삼가고 가장 거룩한 신앙 가운데 서로 세움을 입도록 하라.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행동 때문에 자신을 잊어버리고, 그리스도를 닮은 사랑으로 우리 밖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활동하게 하라. 85 그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하며 기도할 때에 그들의 수자가 증가할 것이다. 이는 구주께서 이르시기를,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 18:19)고 하셨기 때문이다.

땅의 황폐된 곳들

겸손히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운데 가족들은 주님의 포도원의 황폐된 곳들에 정착하여야 한다. 헌신한 남녀들이 의의 열매를 맺는 나무들로서 땅의 황량한 곳들에 설 필요가 있다. 진리의 씨를 심는 그들의 자기희생적인 노력의 대가로 풍성한 영혼의 수확이 있을 것이다. 영적 흑암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면서 그들이 가족들을 차례로 방문하는 때에 많은 사람이 깊은 감명을 받게 될 것이다.

반대가 극심하고 낙망적인 상태에서 많은 교역자들이 가기를 꺼리는 곳들에 자기 희생적인 평신도들의 노력으로 가장 현저한 변화가 개선을 가져 올 수 있다. 이 겸비한 일꾼들이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은, 인간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그들에게 은총을 주시는 하나님께 의지해서 참을성 있고 끈기 있는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꾼들이 이룩한 좋은 일의 분량은 이 세상에서 결코 알려지지 못할 것이다.

자급 전도자

자급 전도자들이 때로 매우 성공적이다. 시작은 작고 보잘것이 없으나 그들이 하나님의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에서 앞으로 나아갈 때에 사업은 확장된다.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전도 사업에 함께 나서도록 하라. 그들이 이 사업의 책임을 맡은 이들로부터 재정적인 보조를 받음으로 특별한 격려를 받지 못한다 할지라도, 기도하고 찬양하며 진리를 가르치고 진리대로 살면서 전진하게 하라. 그들은 문서 전도하는 일을 하면서 여러 가정에 진리를 소개할 수가 있다. 86 그들이 일하면서 전진할 때에 축복된 체험을 얻는다. 자신의 무력감으로 압도되나 하나님께서 그 앞에 행하심으로 그들은 부한 이들과 가난한 이들 가운데서 은총과 도움을 발견한다. 이 헌신한 전도자들의 가난한 것까지도 사람들에게 이르는 한 수단이 된다. 그들이 이같이 행하는 때에, 그들에게서 영적인 양식을 받은 사람들이 여러 모로 저희를 돕는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주신 기별을 전하고 그 노력은 성공으로 관이 씌워진다. 이 겸손한 교사들이 아니었더면 결코 그리스도께 나아오지 못하였을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아는데 이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희어져 추수하게 된 밭에 들어갈 일꾼들을 찾고 계신다. 재정이 바닥 나고 지금 일하고 있는 일꾼들을 부양하기에도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가 기다릴 것인가? 믿음으로 전진하라. 하나님이 그대들과 함께 하시리라.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6)라고 허락하셨다.

성공처럼 귀한 것은 없다. 끈기 있는 노력으로 성공을 얻도록 하라. 사업이 앞으로 전진할 것이다. 새로운 일터가 열릴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알게 될 것이다. 필요한 것은 하나님을 더한층 굳건히 의지하는 믿음이다.

우리 백성들이 큰 빛을 받았으나, 교회에서 남의 교사가 되어 있어야 할 사람들을 가르치고,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할 사람들을 계몽하며, 그들에게서 생수가 흘러 가야만 할 사람들에게 물을 대고, 귀한 진리의 금광이 될 수 있었던 이들을 부하게 하며, 이 세상 방방 곡곡에 흩어져서 한 번도 하늘의 기별을 듣지 못한 이들에게 그것을 전파하고 큰길과 산울가에서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하고 초청을 발하고 있어야 할 사람들을 먹이면서 목회적인 힘의 태반을 사용해 왔다.

87 죄의 사슬에서 놓인 사람, 통회하는 마음으로 주님을 찾고 의를 간절히 구하는 기도에 응답을 받은 사람들은 결코 냉담하거나 활기가 없지 아니하다. 그들의 마음은 죄인을 위한 무아의 사랑으로 가득하다. 그들은 저희 마음에서 모든 세상적 야망과 자기 주장을 내버렸다. 하나님의 깊은 사랑을 접촉함으로 그들은 날이 갈수록 저희 구세주를 닮아 가게 된다. 그들은 주님의 승리를 의지하여 기뻐하고 주님의 즐거움으로 충만하게 된다. 날마다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남녀의 충만한 분량을 향하여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