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51장-장 막 회*

51장 - 장 막 회*

주제제목없음

378 우리 교인들이 장막회에 참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진리의 원수들은 많고 우리 교인들은 적기 때문에, 우리는 할 수 있는 대로 강한 전선(戰線)을 구축해야 한다. 그대들에게는 집회에서 얻는 유익이 개인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진리의 대열에 가담하기를 요구하신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여행하는 데는 돈이 많이 든다 우리가 그 돈을 절약하여 돈이 매우 필요한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바치는 것이 더욱 유익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변명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그분의 백성들의 대열에 속해 있기를 바라신다. 그대들은 가족들과 함께 참석함으로써 할 수 있는 대로 힘껏 그 집회에 힘을 주라.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이는 집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특별한 힘을 쓰라.

형제 자매들이여,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시는 기별을 듣는 기회를 등한히 하는 것보다 그대들의 사업이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것이다. 가능한 한 모든 영적 유익을 얻을 수 없는 구실을 만들지 말라. 그대들은 모든 빛의 광선이 필요하다. 그대들은 온유하고 두려움으로 그대들 속에 있는 소망의 까닭을 설명할 자격을 갖출 필요가 있다. 그대들은 이런 특권을 한 번도 놓칠 수 없다.

옛날에,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1년에 세 번씩 당신께 경배하러 모이도록 지시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집에 바칠 그들의 십일조와 속죄 제물과 감사의 예물을 가지고 이 성회에 나왔다. 그들은 하나님의 자비를 다시 이야기하고, 그분의 놀라운 행적들을 알려 주고, 그분의 이름에 영광과 감사를 드리기 위하여 모였다. 그리고, 그들은 그리스도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가리키는 희생 제사에 참예해야 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세속주의와 우상 숭배의 타락시키는 세력에서 보존될 것이었다. 379 믿음과 사랑과 감사가 그들의 마음속에 살아 있고, 이 신령한 예배에서 함께 교제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과 피차간에 더욱 밀접히 결속될 것이었다.

그리스도 당시에는 각 지방에서 온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이 절기들에 참석했다. 그러므로,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대로 참된 예배의 정신을 보존하고 있었을 것 같으면, 그들을 통하여 진리의 빛이 세상의 모든 나라로 전해졌을 것이다.

성막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들은 이런 성회에 참석하는 데 매년 한 달 이상 허비했다. 주님께서는 이런 집회들이 당신의 백성의 영적 생애에 필요함을 아셨다. 그들은 세상의 걱정에서 떠나 하나님과 교통하고 보이지 않는 사물들을 명상할 필요가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당시에 이와 같은 성회의 혜택이 필요했다면, 위기와 투쟁이 심한 마지막 때에는 그런 성회들이 더욱 필요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그 당시의 세상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맡겨 주신 빛이 필요했다면, 오늘날은 그 빛이 얼마나 더 많이 필요하겠는가.

지금은 모든 사람이 주님의 도움을 받으러 나와야 할 때이고, 강력한 능력을 대항할 도움을 주님께로부터 받아야 할 때이다. 원수의 세력은 점점 강해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올바르게 대표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의 교리와 사업을 잘 알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가 어떤 사람들이며 우리가 무엇을 믿고 있는지 알기를 원한다. 우리는 그들의 마음에 접근하는 길을 발견해야 한다. 주님의 군대로 하여금 항상 하나님의 사업과 목적을 제시하도록 하자. 결코 핑계 거리를 찾지 말라. 주님께서 그대들을 필요로 하신다 그분께서는 인간 대리자의 협력 없이 당신의 사업을 하지 않으신다. 비록 장막 집회에 참석함으로 혹 종의 희생을 치룰 수밖에 없을지라도 그 집회에 참석하라. 일하고자 하는 뜻을 가지고 참석하라. 그리고, 그대들의 친구들을 권유하여 참석하게 하되 그대들 대신에 가게 하지 말고 그대들과 함께 가서 주님의 편에 서고 그분의 계명을 순종하게 하라. 이런 집회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자들을 도와 주라. 만일, 필요하면 그들에게 음식과 숙소를 제공해 주라. 구원 얻을 후사들을 섬기도록 명령받은 천사들이 그대들과 동행할 것이다. 380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실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사업을 존중하여 그 사업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모든 노력에 축복하실 것이다.

마음의 준비

우리는 이와 같은 집회에 두 세력이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언제나 기억해야 한다.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싸움이 진행되고 있다. 여호와의 군대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즉각 활동을 펼친다. 사단과 그의 군사도 속이고 죽이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활동한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명령하신다.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엡 6:11, 12). 날마다 싸움은 계속된다. 만일, 우리의 눈이 열려서 선악의 세력이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면, 경박한 행동과 허영적인 마음이 없어지고, 우스꽝스런 짓과 농담하는 일은 사라질 것이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고 주님의 싸움을 용감하게 싸울 것 같으면, 승리를 얻게 되고 암흑의 왕국을 떨게 할 것이다.

우리들 어떤 사람도 장막회에 가서 그 집회에서 축복을 받고자 목사들이나 성경 교사들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목사에게 모든 것을 의지하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도움을 얻기 위하여 인간을 의지함으로써 약하게 되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들은 무력한 어린아이들처럼 다른 어떤 사람을 지주(支株)로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교인은 하나님의 은혜의 청지기로서 그 자신 안에 생명과 뿌리를 간직할 개인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집회의 성공이 어느 정도 자기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나에게는 전혀 책임이 없다. 나는 이 집회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하지 말라. 그대들이 그렇게 생각하면, 그대들은 사단이 그대들을 통하여 활동할 기회를 주고 있는 것이다. 그는 그의 생각을 그대들의 마음에 가득 채워 주고 그대들이 그의 노선에서 할 어떤 일을 줄 것이다. 그대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모으는 대신에 널리 흩어 버릴 것이다.

381 집회의 성공은 성령의 임재와 능력에 달려 있다. 진리의 사업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은 성령의 부어 주심을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힘이 미치는 한, 우리는 성령의 역사를 방해하는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교인들이 피차 분열과 빈정대는 마음을 간직하고 있는 동안, 결코 성령께서는 강림하지 않으실 것이다. 질투, 시기, 좋지 못한 추측, 험담 등은 사단에게 속한 것들이다. 그러므로, 그런 것들이 성령께서 역사하지 못하도록 효과적으로 방해한다. 하나님께는 이 세상에서 당신의 교회보다 더 귀중한 것은 없다. 하나님께서 교회보다 더 열렬한 관심으로 돌보시는 것은 없다. 하나님의 사업을 하고 있는 자의 감화력을 해치는 행동보다 하나님을 더욱 노엽게 하는 것은 없다. 그분께서는 비평하고 용기를 꺾는 사단의 사업을 도와 주는 모든 자들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동정과 친절과 사랑이 결핍된 자들은 그리스도의 사업을 할 수 없다. 약한 자가 “다윗 같겠고”(슥 12:8), 다윗의 집은 여호와의 사자같을 것이라는 예언이 성취되기 전에,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들의 형제들에 관하여 의심하는 모든 생각을 제거해야 한다. 심장과 심장이 조화를 이루어 고동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적 긍휼과 형제우애가 훨씬 더 풍부하게 나타나야 한다. 나의 귀에는 “함께 연합하라, 함께 연합하라”는 말이 울리고 있다. 이 시대를 위한 엄숙하고 거룩한 진리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연합시켜야 한다.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욕망은 소멸되어야 한다. 하나의 경쟁 목표, 곧 누가 품성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가장 가깝게 닮을 것인가, 누가 예수님 안에 자아를 가장 완전히 숨길 것인가 하는 목표가 다른 모든 목표들을 삼켜 버려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요 15:8)라고 말씀하신다. 신자들이 열매를 많이 맺어야 할 곳이 있다면 우리의 장막회이다. 이런 집회들에서 우리의 행동과 우리의 말과 우리의 정신은 뚜렷하게 드러나고, 우리의 감화력은 영원처럼 멀리까지 미치게 된다.

성품의 변화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마음속에 거한다는 사실을 세상에 증거해 주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구원하는 은혜의 능력이 결함 많은 품성에 작용하여 그 품성을 균형되게 계발시켜 많은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을 당신의 백성들이 보여 주기를 원하신다.

382 그러나,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우리에게는 해야 할 예비적인 일이 있다. 주님께서는 이간의 뿌리가 되는 이기심을 마음에서 제거해 버리도록 우리에게 명령하신다. 그분께서는 당시의 성령을 우리에게 풍성하게 부어 주고자 하신다. 그리고, 우리에게 자아를 포기함으로 길을 깨끗하게 준비하도록 명령하신다. 자아가 하나님께 굴복될 때, 우리의 눈이 열려서 그리스도와 같지 않은 우리의 특성이 거치는 돌이 되어 다른 사람들의 길을 가로막고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을 제거해 버리라고 명령하신다. 그분께서는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고 말씀하신다(약 5:16). 그렇게 될 때, 우리는 다윗이 죄를 고백한 후 얻은 것과 같은 보증을 얻고 그가 기도한 것처럼 기도하게 될 것이다.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시 51:12, 13).

하나님의 은혜가 마음속을 지배할 때, 영혼은 믿음과 용기와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의 분위기 곧 그것을 흡입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적 생명을 고취시켜 주는 분위기에 둘러싸이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될 때, 우리는 단순히 받기 위해서가 아니고 나누어 주기 위하여 장막회에 참석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용서의 사랑에 참여한 모든 사람, 하나님의 영으로 깨우침을 받아 진리로 돌아온 모든 사람은 이와같이 귀중한 축복을 받은 것을,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 빚을 진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마음이 겸손한 자들을, 안수 목사들이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과 접촉하는 일에 사용하실 것이다. 그들은 마음에 감동을 받아 그리스도의 구원의 은혜를 드러내는 말을 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함으로써 그들 스스로가 복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더욱 많은 은혜를 우리에게 다시 채워 주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은혜를 나누어 줄 기회를 주신다. 하나님의 대리자가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과 능력을 가지고 일할 때, 소망과 믿음이 강화될 것이다. 그는 자기와 함께 일할 하나님의 대리자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목사의 일

383 합회장들과 목사들은 백성들의 영적 유익을 위하여 자신들을 바쳐야 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장막회에 기계적으로 참석하는 일을 피해야 한다. 목사들은 필요에 따라 장막회의 사업에서 교사와 지도자로 활동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피곤으로 지쳐서는 안 된다. 그들은 생기를 얻고 즐거운 기분을 느껴야 한다. 왜냐하면, 집회가 가장 양호한 상태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그렇게 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격려와 용기를 주는 말을 하고, 정직한 마음밭에 영적 진리의 씨를 뿌려 그 씨가 자라서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해야 한다.

목사들은 주님께 나아가는 길과 다른 사람들을 그분께 인도하는 길을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방법들이 채택되고 계획들이 실천되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표준들은 높여지고, 사람들이 순결하고 거룩한 원칙들을 고수함으로 불의에서 떠나 깨끗해지는 길을 교훈 받게 될 것이다.

마음을 살피고 심령을 계발시키기 위한 시간이 있어야 한다. 마음이 사업에 관한 문제에 몰두당하면 영적 능력에는 반드시 결핍이 있게 될 것이다. 개인적 경건, 참된 믿음, 마음의 성결 등은 사람들이 그 중요성을 깨닫게 될 때까지 언제나 마음에 간직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장막회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영혼의 원수와 싸워서 이길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고 말씀하신다.

장막회에 모이는 자들은 그 집회의 목적이 더욱 고상한 그리스도인 경험을 얻게 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 안에서 자라나게 하고, 영적 힘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감명 깊이 느껴야 한다. 우리가 이와 같은 사실을 깨닫지 못하면 그 집회는 우리에게 결실이 없을 것이다.

장막회나 종교적 예배를 위한 어떤 모임에서 분주하게 찾아다니거나 부주의한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더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은 없다. 384 남녀들은 빈번히 무리를 지어서 그 집회와 상관이 없는 통속적인 문제들에 관한 대화에 몰두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농장을 대화에 등장시키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가옥을 등장시키고 또한 그들의 건축 계획들을 늘어놓는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품성의 결함을 분석함으로써 그들 자신의 마음을 살피고 그들 자신의 품성 속에 있는 결함들을 찾아내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그 결점들을 고치고 거룩함을 온전히 이룰 시간이나 생각을 갖지 못한다.

만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로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이 진리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그리스도인의 소망에 관하여 생각하고, 하나님께 열렬한 기도로써 축복을 간구하는 일에 집회에서 얻는 시간을 이용했을 것 같으면, 우리가 지금껏 목격한 일보다 훨씬 더 큰 일이 성취될 것이다. 진리를 믿는 자들을 그릇되게 비난하는 불신자들도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들의 선행”때문에 마음에 감명을 받을 것이다. 우리의 말과 행위는 우리가 맺는 열매이다.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 1871. vol.2, pP.597, 598.

장막회의 목적은 모든 사람을 사업상 염려와 걱정에서 떠나 오직 주님만을 찾도록 지도하는 데 있다. 우리는 스스로를 살피고, 마음을 엄격하게 진단하고,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 우리의 서약을 새롭게 하는 일에 시간을 바쳐야 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보다 못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이 집회에 참석한다면, 우리는 그 집회의 성격이 그들의 마음을 그 집회 본래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향상시켜 주는 것이 되기를 바란다. ―1871. vol.2, P.601.

대부분의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그들이 의논하고 기도하기 위하여 함께 모이는 일을 계속적으로 등한히 할 때 흔들리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이와 같은 신앙적 특권들을 향유할 수 없었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천사들을 통하여 하늘에서 직접 빛을 보내 주심으로 흩어져 있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생기를 주고, 용기를 주고, 축복하셨을 것이다. 385 그러나, 그분은 당신의 성도들의 믿음을 지원하기 위하여 이적을 행하실 계획을 갖지 않으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축복과 특권을 누리기 위하여 불과 약간의 수고를 하고 진리를 사랑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그리스도의 사업을 발전시키고 우호적인 권면과 동정을 교환하기 위하여 일년 중 불과 며칠을 할애해서 연합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1876, vol.4, pP.106,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