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34장-사역자들의 교육*

34장 - 사역자들의 교육*

주제제목없음

225 우리에게는 불과 소수의 사람만이 깨닫고 있는 이루어야 할 사업이 있다. 그것은 진리를 모든 나라에 전하는 사업이다. 미국은 물론이요 외국의 여러 나라에도 일꾼들을 요구하는 넓은 지역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지역에 들어갈 헌신적이고 순결하며, 마음이 너그럽고 도량이 넓으며, 또한 겸손한 사람들을 요구하신다. 이 위대한 사업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생각이라도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가. 우리는 각성하여 지금까지 해온 것보다 더욱 높은 견지에서 일해야 한다.

오늘날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에게는 온갖 편의, 특별히 우리의 출판물을 통하여 빛과 지식이 축적되어 나오는 편의가 제공되어 있다. 풍부하고 다양했던 과거의 경험들은 오늘날 참 모습 그대로 진가를 인정받아야 한다. 우리는, 처음에 사업이 얼마나 어렵게 진척되어 갔는지, 얼마나 많은 장애물들이 사업을 가로막았는지, 이 사업의 선구자들이 얼마나 빈약한 시설들을 이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사용하였는지 알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은 모든 것이 바뀌어져서 밝은 빛이 비치고 있다. 만일, 초기의 그리스도교 정신이 진리를 믿노라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그것이 그들에게 새 생명과 능력을 가져다 줄 것이다. 그리하여, 흑암 속에 있는 사람들은 진리와 오류,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과 미신에서 나온 허망한 이야기들과의 차이를 깨닫게 될 것이다.

상류 층의 사람들에게 접근함

타 교파의 목사들과 상류 층의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지고 접근하고자 시도하지 않음으로써 잘못을 범해 왔다. 우리와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과 완전히 멀리해 온 일이 너무도 많다. 우리가 본받을 염려가 있는 자들과는 사귀지 말아야 하지만, 주의깊고 현명하고 지혜롭게, 또한 그들의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일해야 할 정직한 대상자들이 어느 곳에나 있다. 이 나라와 다른 나라들에서 이와 같은 상류 층의 사람들을 위하여 일할 남녀들을 교육시킬 자금이 마련되어야 한다. 226 우리는 평범한 정신력을 가지라는데 대하여 너무 많은 이야기를 들어 왔다. 하나님께서는 사리(事理)를 잘 판단하는 재능과 훌륭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들, 진리를 감추인 보화처럼 찾아낼 사람들을 원하신다. 이런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뿐만 아니라 상류 층의 사람들도 접근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언제나 성경을 진지하게 연구할 것이며, 그들에게 맡겨진 책임의 신성성을 충분히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봉사를 충분히 입증하게 될 것이다.

훈련받은 사역자의 부족

우리는 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활동할 재간 있는 사람들이 너무 적다. 새로운 사업들을 착수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오류의 흑암 가운데 있는 영혼들과 접촉할 계획을 세우는 재능이 필요하다. 우리는 여러가지 의견을 가진 지성인들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견해가 우리의 견해와 꼭 일치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들에게서 단점을 찾아내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기별을 전할 사역자들을 교육시키기 위하여 더욱 넓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진리를 믿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여러가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바침으로써 훌륭한 일을 하였다. 그러나, 유능한 사역자들이 크게 부족하다.

미개척지에서 일할 일꾼들을 준비시키는 데는 지나치게 등한히 하면서 그런 지역들을 개척하는 데 끊임없이 재물을 투자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하나님의 사업은 그 사업을 추진할 인물의 부족으로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수련받은 사람들, 곧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들,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 진리를 자신의 생애와 성품에 적용시키는 사람들을 요구하신다. 우리는 예수님을 사랑하고 그분께 매달리는 사람들, 타락한 인류를 위하여 지불된 무한한 희생을 올바르게 깨닫는 사람들을 원한다. 우리는 거룩한 불에 닿은 입술, 죄의 더러움에서 정결해진 마음을 원한다. 천박한 경건에 머물러 있는 자들, 첫째요 가장 훌륭하게 인정받고자 하는 큰 야망을 가진 자들은 이 시대에 필요한 사람들이 아니다. 사업보다 자신의 욕망을 생각하는 자들은 필요하지 않다.

우리의 교회들은 오로지 겸비한 마음으로 걸어가고, 겉으로 과시하는 온갖 교만을 버리고, 내적(內的)장식을 위하여 노력하는 그런 종류의 교육을 받고 있지 않다. 227 교회의 능력은 목사들이 쏟아놓는 열성과 순결과 극기와 현명한 활동에 오로지 좌우된다. 적극적인 선교정신이 각 교인들의 특징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더욱 깊은 경건과 더욱 강한 믿음과 더욱 넓은 견해를 가져야 한다. 그들은 개인적 노력을 통하여 더욱 철저하게 일을 해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산 신앙이다. 의무에 대하여 넓은 견해를 가진 한 사람, 그의 심령이 하나님과 교통을 유지하고 그리스도를 위한 열성으로 충만한 사람은 선을 위하여 강력한 감화력을 발휘할 것이다. 그는 탁하고, 더러운 저지(低地)의 시내에서 마시지 않고 수원에 있는 고지(高地)의 깨끗한 물을 마시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교회에 새로운 정신과 능력을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외부에서 오는 압력이 증가됨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그들이 믿는 거룩하고 엄숙한 진리로 활기 차게 되기를 원하신다. 하늘에서 온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자녀들과 함께 활동하여 장애물들을 무너뜨리고, 원수를 대항하기에 유리한 위치를 구축해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을 위하여 큰 승리를 마련해 놓으셨다. 들판은 이미 희어져 추수하게 되어 있다. 우리는 빛과, 우리의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진리를 통하여 풍부하고 영광스러운 하늘의 선물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남녀들은 신속히 무르익어 가고 있는 추수장에서 일하도록 교육과 훈련을 받고 있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이 어떠한 충성심과 헌신의 마음으로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고 있는지 아신다. 이 위대한 사업에는 게으른 자에게 주어질 자리가 없고, 방종한 자들, 어떤 직무에서나 생애를 성공으로 이끌 능력이 없는 자들에게도 자리가 없다. 정신적으로 열성이 없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난관과 반대와 비난과 죽음까지도 즐겨 견딜 수 없는 반신 반의의 사람들에게도 자리가 없다. 그리스도교의 목회직은 무위 도식하는 자리가 아니다. 아무렇게나 행동하고 부주의하고 불경스러우면서도 말씀을 전하고자 하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진리를 전하는 것보다 농사를 짓는 것이 휠씬 더 나을 것이다.

228 젊은이들은 미구에 나이 많은 사람들이 지고 있는 짐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젊은이들을 복음 전선에 데리고 가서 더욱 고상하고 확고한 교육을 시키는 데 등한히 함으로써 기회를 잃어버렸다. 사업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진하라”는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 진리 안에 확고하게 서고, 그들의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아 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고, 하나님과 동행하고, 기도를 많이 하고,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빛을 받고자 가장 열렬하게 노력하는 젊은이들을 통하여 유익한 일이 많이 성취될 수 있다. 사역자는 천성적으로, 또한 수련을 통하여, 혹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에게 주어진 정신적, 도덕적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할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그의 성공은 선천적 혹은 후천적 능력에보다는 일을 하는 데 나타내는 헌신과 자아 희생의 정도에 비례할 것이다. 유능한 자격을 얻기 위하여 가장 열렬하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인간의 노력에 협력하지 않으시면 아무것도 성취시킬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고 말씀하신다(요 15:5). 하나님의 은혜는 구원하는 능력에 있어서 큰 요소이다. 그것이 없으면 모든 인간적 노력은 허사가 된다. 진리를 가르치는 가장 강력하고 가장 열렬한 인간적 노력에도 이 은혜의 협력은 여전히 필요하다.

충분한 자격을 갖춘 교사들이 필요함

하나님의 사업은 고상한 도덕적 특성들을 갖추고 다른 사람들의 교육을 맡을 수 있는 교사들, 믿음 안에서 건전하고 기지와 인내력을 가진 사람들, 하나님과 동행하고 악은 모양이라도 버린 사람들, 하나님과 밀접히 연결됨으로써 빛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사람들-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인 신사들이 필요하다. 이런 사람들에게 받은 훌륭한 감명은 결코 지워지지 않을 것이며, 이와같이 주어진 교육은 영원히 존속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훈련 과정에서 등한히 한 것이 그대로 방치되어 있는 것 같다. 누가 이 사업을 맡을 것인가?

229 우리는 믿음에 뿌리를 박고 기초를 둔 튼튼한 젊은이들, 하나님과 산 관계를 이루고 있으므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우리 형제들이 조언을 해주기만 하면 우리 나라에 있는 상급 대학에 입학하여 거기서 연구하고 경험을 쌓을 더욱 넓은 분야를 갖게 될 튼튼한 젊은이들을 원한다. 상이한 정신력을 가진 여러 부류의 사람들과의 교제, 일반적 교육 방법의 실천과 결과로 얻는 지식, 저명한 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신학에 관한 지식 등은 이런 사역자들에게 매우 큰 가치가 있을 것이며, 그들이 교육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이 시대에 편만한 오류를 대항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줄 것이다. 이런 것은 옛날 왈덴스 인들이 실천한 방법이었다. 만일, 우리 젊은이들이 하나님께 진실할 것 같으면, 왈덴스 인의 젊은이들처럼 그들 역시 교육을 받고 있는 동안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진리의 씨를 뿌림으로써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

“강하게 되며 대장부가 되어라”(삼상 4:9). 그대를 위하여 비난과 모욕과 조롱을 받으신 분에게 “주여, 무엇을 하리이까”(행 22:10)라고 물어 보라. 지나치게 많은 교육을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의 겸손한 제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생애와 학문의 가장 좋은 부분을, 그것들을 주신 하나님께 돌려드리는 것을 특권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최고의 봉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달란트를 그분께 돌려드리기 위하여 활동하고 희생하는 일을 피하지 않을 것이다. 생애의 큰 투쟁 가운데서, 많은 사역자들은 그들이 맡은 사명의 엄숙성과 신성한 성격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하지 않기 때문에, 치명적인 죄악의 저주가 그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도덕적 형상을 계속적으로 훼손시키고 지워 버린다.

잘 훈련된 목회 활동

우리는 교육에 대한 더욱 높은 견해를 권장하고, 더욱 많이 훈련 받은 사람들을 목회직에 채용할 필요를 깨닫고 있다. 하나님 사업에 참여하기 전에 올바른 교육을 받지 않은 자들은 이 거룩한 책임을 맡아 개혁 사업을 추진시킬 자격이 없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든지 이 사업에 종사한 후에도 그들의 교육을 계속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 속에 거하게 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활동을 통하여 우리 심령을 더욱 훌륭하게 계발시키고,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230 그와 같은 발전은 내세에서 결실을 보여줄 것이다.

“아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알았음이요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시고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요일 2:14). 사도는 여기서 아비들의 경험을 청년들의 경험과 연결시킨다. 마찬가지로, 이 사업에 일하는 늙은 제자들과, 이 기별의 초창기의 사건들을 경험하지 못할 젊은이들과의 연결이 이루어진다. 그 기별이 처음으로 증거될 당시에 젊었던 자들은 나이 많은 기수(旗手)들에 의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 교사들은 기수들이 아직 깃발을 높이 들 수 있는 동안 사람들에게 그들의 거룩한 임무를 맡을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일에 아무리 크게 수고를 해도 지나치지 않음을 깨달아야 한다. 그러나, 전쟁에서 오랫동안 싸워 온 자들은 여전히 승리를 거둘 수 있다. 그들은 사단의 간계를 너무도 철저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옛 길에서 쉽게 동요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지나간 날들을 기억한다. 그들은 태초부터 계신 이를 안다. 그들은 언제나 빛을 전달하는 자, 충실한 하나님의 증인, 모든 사람에게 알려지고 읽혀지는 산 편지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요한처럼, 이 사업의 초기의 경험과 우리가 오늘날 그처럼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는 것을 받은 데 대하여 증거하도록 소수의 사람들을 남겨 두신 데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오늘날 한 사람씩 차례로 그들의 위치에서 쓰러져 가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남겨 놓은 사업을 맡도록 다른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것이 유일한 지혜이다.

이 사업을 위하여 젊은이들을 훈련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은 최전방에 나가서 무거운 짐과 책임을 가볍게 해주어야 한다. 지금 젊은이들은 강한 장부들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계획을 세우고 권면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 속에 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을 순결하게 해주고, 믿음과 소망과 용기와 헌신으로 충만하게 해줄 것이다. 사람들이 맡기에 적합하지 않은 책임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사업이 크게 지연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결함이 계속되고 또한 증가되어야 할 것인가? 이 중대한 책임이 나이 많고 경험 있는 일꾼들의 손에서 그 책임을 감당할 수 없는 자들의 손으로 넘어갈 것인가? 231 우리는 우리 젊은이들을 신임받는 위치에 세우기 위하여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에 실패함으로써 매우 중요한 사업을 등한히 하고 있지 않는가?

사역자들을 교육시키되, 동시에 그들을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한 사람이 되게 하라. 우리는 사업을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표준까지 향상시켜야 하고, 우리가 우리의 몫을 감당하면 하나님께서 당신의 몫을 틀림없이 감당하실 것을 언제나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