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71장-청년들에게 호소함*

71장 - 청년들에게 호소함*

주제제목없음

346 사랑하는 청년들에게:때때로 주님께서는 그대들을 위한 경고의 증언을 내게 주셨다. 만일, 그대들이 그대들의 마음에 가장 좋고 거룩한 애정을 그분께 드렸을 것 같으면, 그분은 그대들을 격려해 주셨을 것이다. 이 경고들이 분명하게 내 앞에 되살아 날 때, 나는 그대들이 느끼지 못하고 있는 그대들의 위험을 느낀다. 배틀크릭*에 위치한 그 학교에는 여러 가지 심성(心性)을 지닌 많은 청년들이 모여들고 있다. 만일, 이 청년들이 하나님께 헌신하지 않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지 않으며 그분의 계명을 따라 겸손히 행하지 않는다면, 배틀크릭에 한 학교가 위치함은 교회에 큰 실망을 주는 요소임이 입증될 것이다. 이 학교는 축복이 되거나 저주가 될 수 있다. 나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불러 온 그대들에게, 모든 죄악에서 떠나고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품성을 계발하도록 권유한다.

나는 묻는다. 그대들에게 주어진 책망의 증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그대들은 믿는가? 그대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음성이 그대들의 위험을 지적하고 있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믿는다면, 그대들은 주어진 충고에 유의하고 있는가? 그대들은 자주 기도하는 마음으로 이 경고의 증언들을 읽음으로써 그것을 그대들의 마음 속에 신선하게 보존하고 있는가? 주님께서는 어린이요 청년들인 그대들에게 거듭거듭 말씀하여 오셨으나, 그대들은 주어진 경고에 유의하기를 지체해 왔다. 비록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그대들의 품성과 위험에 대하여 언급하신 그 관점에 대항하거나, 그대들이 따르도록 지시하신 그 길에 대항하여 반역적으로 마음을 강퍅하게 하지는 않았으나, 그대들 중에 어떤 이들은 그대들이 영적 힘을 얻으며 학교와 교회에서 축복이 되고 그대들과 교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도록 그대들에게 요구된 것들에 유의하지 않았다.

347 청년 남녀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신 빛에 대하여 그분께 책임을 지고 있다. 만일, 이 빛과 경고에 유의하지 않는다면, 심판 때 그것들이 그대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그대들의 위험이 명백하게 진술되었고, 그대들은 모든 면으로 주의를 받고 보호를 받았으며 경고로 둘러싸여져 있었다. 하나님의 집에서 그대들은 성령의 증거를 통하여 하나님의 종들에 의하여 제시된 가장 엄숙하고 마음을 살피는 진리를 들었다. 이 엄숙한 호소가 그대들의 마음에 얼마만한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가? 그것들이 그대들의 품성에 어떠한 감화를 끼쳤는가? 그대들은 이 모든 호소와 경고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그것들은 심판날에, 헛되고 경솔하며 교만한 생애를 추구한 자들을 정죄하기 위하여 일어날 것이다. 사랑하는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은 뿌린 대로 거두게 될 것이다. 지금은 그대들이 뿌리는 시기이다. 어떤 추수를 하게 될 것인가? 그대들은 무엇을 뿌리고 있는가? 그대들이 하는 모든 말과 모든 행동은 좋은 열매 혹은 나쁜 열매를 맺어서 뿌리는 자에게 기쁨이나 슬픔을 가져 올 씨앗이다. 씨앗이 뿌려진 대로 수확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큰 빛과 많은 특권들을 주셨다. 이 빛이 주어지고 그대들의 위험이 그대들 앞에 명백히 제시된 이후에는 그대들에게 책임이 있다.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시는 빛을 그대들이 취급하는 방법이 행복 혹은 불행의 척도가 될 것이다. 그대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운명을 꼴 짓고 있다.

그대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품성에 선악간에 영향을 끼친다. 그대들이 행사한 바로 그 영향력이 하늘의 기록책에 기록된다. 천사가 그대를 따라다니며 그대들의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있다. 아침에 기상할 때, 그대는 그대의 연약함과 하나님께로부터의 능력을 받을 필요를 느끼는가? 그리고, 그대는 겸손하게 진심으로 그대의 부족을 하늘 아버지께 아뢰는가? 만일 그렇다면, 천사들은 그대의 기도를 주목할 것이며, 만일 이 기도가 거짓된 입술에서 발하여진 것이 아니라면, 그대를 보호하는 천사는 그대가 부지중에 다른 사람들을 잘못하도록 유도할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잘못을 범할 위험에 처할 때 그대 편에 서서, 그대로 하여금 더 나은 행동을 하도록 충동하며, 그대를 위하여 말을 선택하고 그대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348 만일, 그대가 위험을 느끼지 않고 유혹을 대항하기 위한 도움과 힘을 위해 기도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틀림없이 그릇된 길로 나아가게 될 것이요, 그대의 의무 태만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책에 기록될 것이며, 심판날에 그대는 부족함이 드러날 것이다.

그대의 주변에는 신앙적으로 교육을 받아 온 자들과, 제멋대로 하고 귀염만 받고 뽐내고 칭찬을 받아 옴으로 마침내 실생활을 위하여는 사실상 쓸모 없게 된 자들이 있다. 나는 내가 알고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들의 품성은 방탕, 아첨, 그리고 나태에 너무나 단단히 싸여 있으므로 이생을 위하여 쓸모가 없다. 이생에 관한 일에도 쓸모가 없다면, 모든 것이 순결하고 거룩하며 모두가 조화된 품성을 지닌 내세를 위하여 우리가 무엇을 바랄 수 있겠는가? 나는 이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해 왔다. 나는 그들에게 개인적으로 편지를 보냈다. 나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허영과 의복에 대한 애착, 그리고 그들의 영원한 관심사에 부주의하도록 이끎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끼치는 영향을 볼 수 있었다. 이런 사람들의 유일한 희망은 그들이 자신들의 길에 유의하고 하나님 앞에 자신들의 교만하고 헛된 마음들을 낮추고 그들의 죄를 자복하며 회개하는 것이다.

과시와 오락을 사랑함

의복에 있어서의 허영은 오락을 사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청년에게 있어서 큰 유혹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신성한 요구를 하신다. 그분은 온 마음, 온 영혼, 온 애정을 요구하신다. 이 요구에 대해 간혹 어떤 이들은, “오, 나는 그리스도인임을 공언하지 않는다” 고 대답한다. 그렇다 한들 무엇이 다를 게 있는가?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임을 공언하는 자에게 요구하시는 것과는 별다른 요구를 그대에게 하실 것인가? 거룩한 사물에 대해 그대가 부주의한다고 해서 그대의 태만과 반역의 죄를 주님께서 간과하시겠는가?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한 매일, 그대가 경솔하게 여긴 매번의 주어진 자비의 기회가 그대의 심판의 자료가 되며, 모든 영혼의 행위가 조사를 받는 날에 그대의 죄의 목록에 첨가될 것이다. 349 젊은 남녀들이여, 신앙을 공언하는 자이든 아니든, 나는 그대들에게 전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애정과, 그분에 대한 즐거운 순종과 헌신을 요구하신다. 그대들에게 주어진 은혜의 시간은 짧다. 그대들은 이 시기를 하나님께 무조건 복종하는 기회로 이용할 수 있다.

영감받은 사도는 하나님의 요구에 대한 순종과 굴복을,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왕족의 일원이 될 수 있는 조건으로 제시한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어린이와 청년들, 장년 남녀들을 사단이 그들에게 떨어지도록 강요하고 있는 멸망의 심연에서 당신의 피로 구해 내셨다. 죄인들이 그들에게 값없이 제공된 구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하여 그들의 의무에서 벗어날 수 있겠는가? 죄악에 머물러 있고자 하는 그들의 선택과 대담한 범죄가 그들의 죄를 경감시키지 않는다. 예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값을 지불하셨으므로, 그들은 그분께 속한다. 그들은 그분의 소유이다. 만일, 그들이 그들을 위하여 생명을 주신 그분께 순종치 아니하고 시간과 힘과 재능을 사단을 섬기는데 바친다면, 그들은 사망이라는 삯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구주께서 그분께 순종할 자들에게 주실 상급은 불멸의 영광과 영생이다. 그분은 그들이 그분의 이름을 통하여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는 일을 가능하게 하셨으며, 그분이 그들을 위하여 승리하신 것처럼 그들이 그들 자신을 위하여 승리하는 일을 가능하게 하셨다. 그분은 자신의 생애를 통하여 한 모본을 주시고, 그들이 어떻게 승리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셨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 6:23).

하나님의 요구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주어져 있다. 값없이 제공된 큰 구원을 태만히 하기로 선택하는 자들, 자신들을 섬기기로 선택하고 하나님의 원수로 남아 있는 자들, 자아를 희생하신 구주의 원수들은 그들의 삯을 받고 있다. 그들은 육체를 따라 심고 있으므로 육체에 속한 썩어진 것을 이룰 것이다.

350 침례를 통해 그리스도를 옷 입은 자들, 또한 이 예식을 통해 세상에서 분리된 것을 보여 주고 새 생명 가운데 행하기로 약조한 사실을 드러낸 자들은 그들의 마음에 우상을 세워서는 안 된다. 죄악을 용서받은 증거를 얻어 즐거워해 본 경험이 있고, 구주의 사랑을 맛보았지만 그 후에 그리스도의 대적과 연합하기를 고집하고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제공해 주신 완전한 의를 거절하며 그분이 정죄한 길을 선택한 자들은, 빛을 전혀 받아 본 적이 없고 하나님이나 그분의 율법을 전혀 알지 못한 이방인들보다 더 심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을 따르기를 거절하는 자들, 즉 오락과 허영, 세상의 어리석음을 선택하며 하나님의 율법의 의롭고 거룩한 요구에 그들의 행동을 일치시키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가장 심한 죄를 짓는 것이다. 그들의 범죄와 그 삯은 그들에게 주어진 빛과 특권에 비례될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이 그들의 오락에 빠져 있는 것을 본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여성들의 첫째 되며 가장 중요한 생각은 과시하는 정신이다. 의복과 쾌락에 대한 사랑이 수천 명의 행복을 파괴하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의 계명을 사랑하고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 어떤 이들은 가능한 한 그들과 유사하게 흉내내면서 그리스도인의 명칭을 보유하고 있다. 청년들 중 어떤 이들은 너무나 과시하는데 열중한 나머지 그들이 의복에 대한 허영심과 쾌락에 대한 사랑을 충족시킬 수만 있다면 그리스도인의 명칭을 기꺼이 포기하려고까지 한다.

의복에 있어서의 자아 부정은 우리 그리스도인 의무의 일부이다. 평범하게 옷을 입고 어떤 종류의 보석이나 장식품으로든지 장식하는 일을 삼가는 것이 우리의 믿음과 조화를 이룬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의, 의복의 과시와 오락을 사랑하는 일에 방종하는 어리석음을 깨닫는 사람들 가운데 속해 있는가?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이생만을 위하여 살며 내세를 위하여는 아무런 생각과 관심도 두지 않는 자들의 생각과 마음을 사로잡는 이러한 정신을 찬동하는 그 어떠한 것도 외면하는 그러한 부류의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 청년들이여, 나는 그대들 중 어떤 사람들이 나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의복과 과시에 대한 사랑에 빠져 있는 것을 보았다. 351 훌륭한 교육을 받고, 어린 시절부터 종교적 특권을 누리고 침례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옷 입고 세상에 대하여 죽었다고 공언하는 자들 중 어떤 이들 가운데서 나는, 사랑하는 구주를 슬프시게 하며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불명예가 되어 온, 의복에 있어서의 허영과 행위에 있어서의 경솔을 보았다. 나는 그대들의 신앙적 타락과 의복을 꾸미고 치장하는 성향을 고통스럽게 주목해 왔다. 어떤 이들은 한심스럽게도 금사슬이나 금핀 혹은 그 둘 다를 소유하고, 주목을 끌기 위하여 그것을 눈에 띄게 치장하여 보임으로써 악한 취향을 드러내었다. 나는 이와 같은 특성들을 볼 때 찬탄을 얻기 위하여 그의 호화로운 깃털을 과시해 보이는 허영스런 공작을 연상하지 않을 수 없다. 주목을 끌기 위해 이 가련한 새가 가진 것은 깃털이 전부인데, 그의 목청이나 모양은 전혀 매력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온유하고 정숙한 정신으로 단장함

젊은이들은 온유하고 정숙한 정신, 곧 하늘의 은혜로 입혀질 수 있는, 값을 헤아릴 수 없는 보석의 장식을 추구하는 일에 뛰어나기 위하여 노력할 수 있다. 이러한 장식은 이 세상에서 많은 사람에게 매력을 줄 것이며, 하늘 천사들에 의해,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 하늘 아버지에 의해 큰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며, 그것으로 단장한 자를 하늘 궁정에 환영 받을 손님으로 적합하게 해줄 것이다.

청년들은 적당하게 계발되기만 하면 그들을 신임받는 어떠한 위치에도 적합하게 할 수 있는 그러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만일, 그들이 유용한 자가 되고 남에게 축복이 됨이 입증되도록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활용하고 계발시킬 수 있는 교육을 받는 일을 그들의 목적으로 삼는다면, 그들의 마음은 열등한 표준으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깊은 생각과 확고한 원칙을 보일 것이며, 영향력을 행사하고 존경을 받을 것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현명한 그리스도인 생애의 능력을 보고 인정하게 하는 고상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352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유용성을 위하여 마음을 기르고 그들의 능력을 활용하기보다 그들의 몸을 단장하는 일에 더 큰 관심을 쏟는 자들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책임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그들이 맡는 모든 일에서 피상적으로 되는 경향을 갖고 그들의 유용성을 감소시키며 지능을 위축시킬 것이다.

나는 자녀들뿐만 아니라 이 청년들의 부모들에 대한 심한 고통을 마음 속에 느낀다. 이 자녀들을 훈련시키는데 부족했기 때문에 다른 이에게 무거운 책임을 지게 했다. 원칙에 입각하여 자녀들을 현명하게 제어하는 대신에 자녀들을 귀여워하고 방종하도록 방임한 부모들은 그들이 형성한 품성을 보게 될 것이다. 훈련한 대로 품성이 꼴 지어질 것이다.

충성스러운 아브라함

나의 마음은, 브엘세바에서 밤중의 이상 중에 주어진 거룩한 명령을 순종하는 가운데 이삭을 옆에 데리고 여행하는 신실한 아브라함에게로 향한다. 그는 희생을 드리도록 하나님께서 지적해 주실 산이 그의 앞에 있는 것을 본다. 그는 종의 어깨에서 나뭇단을 취하여, 희생물로 드려질 이삭에게 지운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하도록 요구하시는 그 일을 하고자 자신의 마음을 확고하고 엄숙하게 무장한다. 찢어질 듯한 마음과 떨리는 손으로 불을 취할 때, 아버지, 여기에 불과 나무는 있지만 번제물은 어디에 있읍니까라고 이삭이 묻는다. 그러나 오, 아브라함은 그에게 지금 그것을 말할 수 없다!

아버지와 아들은 제단을 쌓는다. 이제 아브라함에게는 그의 긴 여로에서 줄곧 심령을 괴롭게 한 사실, 곧 이삭 자신이 희생물임을 그에게 알려야 할 비참한 순간이 다가온다. 이삭은 어린아이가 아니다. 그는 이제 장성한 젊은이다. 그가 택하기만 하면, 아버지의 계획에 순종하기를 거절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를 미쳤다고 비난하지도 않고, 그의 목적을 바꾸려고 조차 하지 않는다. 그는 순종한다. 그는 그의 아버지의 사랑을 믿고,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라는 명령을 하지 않으셨다면 그의 독자를 이렇게 비참하게 희생물로 드리지 않을 것임을 믿는다. 353 하나님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으므로, 이삭은 아버지의 동정깊이 떨리는 사랑의 손에 의해 묶인다. 아들은 아버지의 성실을 믿기 때문에 희생물이 되고자 순종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준비되고 아버지의 믿음과 아들의 순종이 완전히 입증되었을 때, 하나님의 천사는 아들을 죽이고자 치켜든 아브라함의 손을 붙들고 이제는 충분하다고 말한다.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창 22:12).

이와 같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행위는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되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요구가 아무리 심하고 괴로운 것일지라도 신뢰해야 한다는 큰 교훈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며, 자녀들에게 부모와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라는 교훈을 준다. 아브라함의 순종을 통하여 우리는, 너무 귀중하기 때문에 하나님께 드릴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교훈을 배우게 된다.

표상에 나타난 교훈

이삭은 세상 죄를 위해 희생물로 드려진 하나님의 아들의 모형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인류를 구원하는 복음을 인상 깊이 새겨 주시고자 하셨다. 그의 믿음을 시험함과 동시에 이 진리를 그에게 있어서 실제적인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그분은 그의 사랑하는 아들 이삭을 드리도록 그에게 요구하셨다. 그 어둡고 두려운 시련을 통하여 아브라함이 견뎌 낸 모든 슬픔과 고뇌는 타락한 인간을 위한 구속의 경륜을 그의 이해력에 깊이 새겨 주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는 완전한 멸망으로부터 인간을 구원해 내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을 돌아가시도록 주신 무한하신 그분의 자아 부정이 어느 정도로 말로 다할 수 없는 일이었는가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해하게 되었다.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어떠한 심적 고뇌도, 그의 아들을 희생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 견딘 그 고뇌를 필적할 수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을 비천한 생애, 자아 부정, 가난, 고난, 수치, 그리고 십자가의 고통의 죽음을 당하도록 내 주셨다. 그러나, 거기에는 “이제 충분하다. 나의 사랑하는 아들아, 너는 이제 죽을 필요가 없다”라는 기쁨의 기별을 가져 올 천사가 없었다. 천사의 무리들은 이삭의 경우에서처럼 하나님께서 마지막 순간에 그분의 수치스러운 죽음을 중단시키기를 슬픈 마음으로 기다리며 희망하였다. 354 그러나, 천사들에게는 그와 같은 어떤 기별을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에게 전하는 일이 허용되지 않았다. 심판정과 갈바리로 가는 길에서의 굴욕은 계속되었다. 그분은 조롱과 비웃음과 침 뱉음을 당하셨다. 십자가 위에서 머리를 떨구시고 운명하시기까지 그분은 그분을 미워하는 자들의 조소와 모욕과 욕설을 견디셨다.

이와 같은 고난을 겪도록 그분의 아들을 주신 것보다 더 큰 사랑의 증거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실 수 있겠는가? 인류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은 값이 주어 지며, 그분의 사랑이 무한하듯이 우리의 신뢰, 순종, 온 마음, 애정의 자원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요구 역시 무한하다. 그분께서는 인간이 바칠 수 있는 것은 모두 요구하신다. 우리 편에서의 순종은 하나님의 선물에 비례되는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완전하고 부족한 것이 없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께 빚진 자들이다. 그분은 우리 자신을 즐겨 완전한 희생 제물로 드리지 않고는 충족될 수 없는 요구를 우리에게 하신다. 그분은 신속하고 즐거운 마음에서의 순종을 요구하신다. 그러므로, 이보다 못한 것은 아무것도 받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는 지금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얻을 기회를 가지고 있다. 금년은 이 글을 읽는 어떤 이들의 생애의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 이 호소를 읽는 청년들 가운데, 그리스도의 뜻을 진정으로 구하고 즐겁게 행하는 자들에게 그분께서 주시는 화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쾌락을 택하고자 하는 자들이 있는가?

저울질 당하고 있는 품성

하나님께서는 성소의 저울로 우리의 품성과 행위와 동기를 달아보고 계신다. 우리의 마음을 이끌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신 우리 구주에 의해, 사랑과 순종에 있어서 부족하다는 선고를 받는 것은 두려운 일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크고 귀중한 선물을 주셨다. 그분은 당신의 뜻에 대한 빛과 지식을 우리에게 주셔서 우리가 실수하거나 흑암 중에 걸어가지 않게 하셨다. 최종 판결의 날, 보상의 날에 저울에 달려서 부족하다는 판명을 받는 것은 두려운 일이요 결코 돌이킬 수 없는 실수가 될 것이다. 355 젊은 친구들이여, 하나님의 책에서 그대들의 이름을 찾는 일이 허사가 되게 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게 하는 한 가지 일을 하도록 그대들에게 지정하셨다. 그대들 주변에는 구원해야 할 영혼들로 완전히 둘려 있다. 그대들의 열렬한 노력으로 격려하고 축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대들은 영혼들을 죄에서 돌이켜 의로 향하게 할 수 있다. 하나님께 대한 책임을 느낄 때, 그대들은 기도에 있어서의 성실과, 사단의 유혹을 대항하여 깨어 있을 필요를 느끼게 된다. 그대들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대들은 의복의 경박함이나 교만에 방종하기보다는 세상의 도덕적 암흑을 통탄하는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땅에서 이루어지는 가증한 것들을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들 가운데 속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허영과 과시를 위한 치장이나 장식으로 끌어 가는 사단의 유혹을 대항하게 될 것이다. 이 헛된 것들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마음과 지력은 고상한 책임을 등한히 하기까지 편협해지고 위축될 것이다.

우리 시대의 청년들은 마음만 있으면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될 수 있으며, 일하는 중에 그들의 믿음은 강화되고, 하나님의 뜻에 대한 지식은 증가할 것이다. 모든 참된 목적과 모든 올바른 행동이 생명의 책에 기록될 것이다. 나는 청년들을 각성시켜 그들 자신의 만족을 위하여 사는 것과, 이 세상의 값싸고 헛된 사물에 그들의 지력을 축소시키는 죄악상을 깨닫고 느낄 수 있게 해주기를 바란다. 만일, 그들의 생각과 말이 이 세상의 헛된 매력을 초월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을 목적으로 삼는다면, 지각을 초월한 그분의 평화가 그들의 것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