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16장-자녀에 대한 의무*

16장 - 자녀에 대한 의무*

주제제목없음

75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자녀를 다룸에 있어서 합당한 방법을 취하여 오지 않았음을 나는 보았다. 그들은 자녀들을 제대로 제어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자만에 빠지고 멋대로 행하도록 방임하였다. 옛날에는 부모의 권위가 인정되었고 자녀들은 부모에게 복종하였으며 부모를 두려워하고 존경하였으나, 이 말세에는 그 질서가 뒤집혀졌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에게 복종한다. 그들은 자녀들의 뜻을 꺾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굴복한다. 그러나, 자녀들이 부모의 슬하에서 부모를 의존하는 한, 그들은 부모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따르도록 요구하면서 과단성 있게 나아가야 한다.

엘리는 그의 악한 아들들을 제어할 수 있었으나 그들의 노여움을 살까 두려워하였다. 그는 그들이 이스라엘에게 저주 거리가 될 때까지 그들의 반역이 계속되도록 용납하였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제어할 필요가 있다. 자녀들의 구원은 부모들이 추구하는 노선에 매우 크게 달려 있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잘못된 사랑이나 지나친 애정으로 인하여 자녀들을 해로운 것에 방종하게 하고 자만심을 조장하며, 자녀들을 허영스럽게 만드는 장식이나 장신구들을 달아주며 자녀들로 하여금 의복이 신사나 숙녀를 만든다고 생각하도록 이끈다. 그러나, 이러한 자녀들과 교제할 기회를 가진 사람들은 짧은 면식으로도 그들의 외모가 그리스도인 미덕이 결핍되고 자기 사랑, 허영, 제어되지 못한 정욕으로 가득 찬 그들의 마음의 결함을 능히 숨기지 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게 된다. 온유, 겸손, 덕성을 사랑하는 자들은 그들이 안식일 준수자의 자녀라 할지라도 그들과의 교제를 피하여야 한다. 그들과의 사귐은 해로우며, 그들의 영향력은 죽음으로 이끈다. 76 부모들은 자신들이 뿌리고 있는 씨앗의 파멸적인 영향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 씨앗은 싹이 터서 그들의 자녀들로 하여금 부모의 권위를 멸시하게 할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나이를 먹은 후에라도, 자녀들은 부모를 존경하고 그들의 안락을 보살필 필요가 있다. 그들은 경건한 부모들의 권면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나이를 몇 살 더 먹었다고 해서 부모에 대한 의무를 벗어날 만큼 성장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영화롭게 하는 자들에게는 약속 있는 계명이 주어졌다. 이 마지막 시대에 자녀들은 불순종과 불경에 있어서 너무 두드러지므로,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 사실을 지적하셨고, 이런 현상은 마지막이 가깝다는 징조가 된다. 그것은 또한 사단이 청년들의 마음을 거의 완전하게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많은 사람들이 노인을 공경하지 않는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너무나 구시대의 관습으로, 아브라함 시대에나 적합한 관습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다.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창 18:19).

옛날에, 자녀들은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할 수 없었다. 부모가 자녀를 위하여 배우자를 선택하였다. 자녀가 자기 자신의 책임하에 결혼을 약정하는 것은 범죄 행위로 간주되었다. 결혼 문제는 우선 부모들 앞에 제시되었고, 부모들은 그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될 당사자가 그만한 가치가 있으며 가정을 유지할 만한 인물인가를 검토하여야 했다. 그들은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신들이 우상 숭배자들과 교혼(交婚)함으로 가족들로 하나님을 떠나게 하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결혼한 후에도,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에 대한 가장 엄숙한 의무를 지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부모의 조언이 없는 자녀들의 판단은 충분치 못하였다고 간주되었으며, 자녀들은 부모들의 요청이 하나님의 계명과 상치되지 않을 경우에는 언제나 그 요청을 존경하고 순종할 필요가 있었다.

또 다시 나에게는 이 말세의 젊은이들의 상태가 제시되었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통제하지 않는다. 부모들이여, 자녀들이 그대들의 팔 안에서 어린아이로 안겨 있을 때에 훈련의 첫 공과를 시작하여야 한다. 77 그들의 뜻을 그대들의 뜻에 복종하도록 가르치라. 일은 한결같은 손길을 지니고 확고하게 함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부모들은 그들 자신의 심령을 완전히 다스려야 하며, 부드럽게, 그러나 확고하게, 자녀가 부모들의 요청에 순복하는 길 외에 다른 길이 없음을 깨달을 때까지 자녀의 의지를 제어해야 한다

부모의 태만의 결과

부모는 제때에 일을 시작하지 않는다. 첫번째 나타내는 성질이 제어되지 않고, 자녀들은 강퍅한 자로 성장한다. 그리하여 완고함이 그들의 성장과 함께 자라나 그들의 힘과 함께 강화된다. 어떤 자녀들은 나이가 들어 가면서 자신들은 당연히 자기 멋대로 행해야 하며 부모가 오히려 그들의 요청에 굴복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부모가 그들에게 시중을 들기를 기대한다. 그들은 제어당함을 참지 못하고, 부모를 도울 만큼 장성하였을 때에도 제대로 그 의무를 감당하지 않는다. 부모들이 자녀들로부터 의무를 면제 시켰으므로, 그들은 집 안에서나 밖에서나 가치 없는 자로 성장한다. 그들은 인내력을 소유하고 있지 못하다. 부모들이 모든 짐을 다 지고 자녀들로 하여금 게으름 가운데 질서, 근면, 절약의 습관이 없이 자라도록 용납하였다. 부모들은 자아 부정의 습관에 대해 자녀들을 교육하지 않았으며, 귀여워하며 응석만을 받아 주었고, 식욕을 충족시켜 주었으므로, 자녀는 허약한 몸을 갖게 되었다. 그들의 태도와 품행은 좋지 못하다. 그들은 자신도 행복하지 못하며 주위의 사람들도 행복하지 않게 만든다. 그리고, 아직 훈계를 받아야 할 어린 나이에 그들은 청년들의 모임에 나아가 그들과 어울리도록 허용되므로, 그들로부터 부패시키는 감화를 받는다.

하나님의 저주가 분명히 불성실한 부모들 위에 내릴 것이다. 그들은 이생에서 그들을 찌를 가시를 심고 있을 뿐 아니라 심판의 때에도 그들 자신의 불성실함을 만나게 될 것이다. 많은 자녀들이 심판의 때에 일어나서, 자신들을 제어하지 않았음에 대해 부모를 정죄할 것이며, 자신들의 멸망의 책임을 부모들에게 돌릴 것이다. 78 잘못된 동정과 맹목적인 사랑으로 인해 부모들은 자녀들의 결점을 용납하고 교정하지 않은 채 방치하므로, 그 결과 자녀들은 멸망하게 되며, 그 영혼들의 피는 그 불성실한 부모들 위에 머물게 될 것이다.

이렇게 훈계를 받지 못하고 양육된 자녀들은 그리스도의 추종자임을 고백하려면 모든 것을 다시 배워야 한다. 그들의 모든 신앙적 경험은 그들의 어린 시절의 양육 방법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어린 시절과 동일한 자기 고집이 자주 나타나며, 자아 부정이 결핍하고, 책망을 참지 못하며, 자기를 사랑하고, 남의 권면을 구하거나 판단을 받아들이기 싫어하며, 나태하고, 어려운 일을 회피하며, 의무를 태만히 하며, 어린 시절과 동일한 기질들이 신앙 생애에서도 나타난다. 이 모든 성질들이 그들과 교회와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그들은 이러한 성질들을 극복할 수 있겠으나, 그 싸움은 얼마나 어려울 것인가! 그 투쟁은 얼마나 심할 것인가! 그리스도인 품성의 높은 곳까지 도달하기에 필요한 모든 훈련을 통과하기란 그들에게 얼마나 어려운 일이 될 것인가! 그러나, 마침내 그들이 승리한다면, 청년 시절에 올바른 훈련을 받지 못하였고 어린 시절에 순종의 공과를 배우지 못했던 연고로 그들이 얼마나 가까이 멸망의 벼랑 끝에 갔었던가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저들이 변화함을 받기 전에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