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개인에 대한 증언을 출판함

630 증언 13호에서 나는 1866년 12월 19일에서 1867년 10월 12일까지의 우리의 활동과 시련에 대하여 간략한 기록을 남겼다. 그 페이지들에서 나는 과거 5개월 동안 고통이 좀 적었던 경험을 언급하고자 한다.

이 기간에, 나는 개인에 관한 많은 증언들을 기록했다. 시간과 힘이 있는 대로, 나는 과거 5개월 동안 활동한 일터에서 만난 많은 사람들에 대하여 아직도 써야 할 증언들이 있다. 그러나, 이 개인적 증언들에 대한 나의 의무가 무엇인가에 대하여서는, 오랫동안 나에게 적지 않은 근심거리가 되어 왔다. 불과 몇 가지의 예외를 제외하고, 나는 그 증언들을 관계된 당사자들에게 보내어, 그들이 원하는 대로 처리하도록 맡겨 버렸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결과가 나타났다.

1.어떤 사람들은 그 증언들을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건설적인 마음으로 반응을 나타내었으므로 그 증언들을 통하여 유익을 얻었다. 이런 사람들은, 형제들이 증언들을 깨닫고 그들의 결점들을 거리낌 없이 완전히 고백하기를 바라고 있었다.

2.다른 사람들은 그 증언들이 그들에게 적중된 것임을 인정했지만, 그것들을 읽은 후에 말없이 매장시켜 버렸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생애에 별반 변화를 이루지 못했다. 이 증언들은 그 사람들이 속한 교회들과 다소간에 관련된 것들이었고, 그들 역시 그것들을 통하여 유익을 얻을 수 있었다. 631 그러나, 그 증언들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모든 일을 상실하게 되었다.

3.또한, 어떤 사람들은 증언들에 반항했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결점을 찾는 정신으로 반응했고, 어떤 사람들은 신랄함과 노여움과 분노를 나타냈다. 그리하여, 그 증언들을 기록한 나의 수고와 고생에 대한 답례로, 그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우리를 해치기 위한 자세를 취했다. 또 한편으로, 어떤 사람들은 여러 시간 동안 나와 면담하는 중에 나의 귀와 아픈 가슴에 불평과 원망과 독선을 쏟아 놓고, 울음으로 그들 자신에 대한 동정을 호소하고, 그들 스스로의 결점과 죄는 보지 못하는 것 같았다. 이런 일이 나에게 무서운 영향을 미쳤으므로, 나는 때때로 거의 정신이 산란해졌다. 헌신적이 아니고 무정한 이런 사람들의 행동에서 초래된 일은, 증언들을 기록하는 모든 수고의 10배 이상으로 고통을 겪게 하고, 나의 용기나 건강을 소모해 버렸다.

이 모든 일을 내가 당했지만, 나의 형제와 자매들은 일반적으로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그들은 내가 완수하기 위하여 담당해야만 한 이런 종류의 피곤한 활동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나에게 부당하게 지워진 무거운 짐과 고통도 알지 못했다. 나는 여러 번의 증언들을 통하여 몇 개의 개인적 편지를 보냈다. 그러자, 어떤 경우에는 내가 그런 모든 편지들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불쾌히 여겼다. 그 증언들의 번호 때문에 이 일이 거의 불가능할 것이었고, 그 증언들 중 어떤 것은 공개할 필요가 없고 또한 해서는 안 되는 죄들에 관한 것이라는 사실 때문에 부당할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마침내 개인에 대한 이런 증언들이, 유사한 상태에 있는 수백 수천의 다른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책망과 교훈을 다소 간직하고 있으므로 모두 출판되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이런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상황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신 빛을 가져야 할 것이었다. 그것들이 한 사람에게나, 말 아래 있는 빛처럼 간직되는 한 장소에만 보내짐으로 그들에게서 숨겨지는 것은 잘못이다. 632 이 점에 관한 나의 의무감은 다음에 제시하는 꿈으로 더욱 굳어졌다.

한 상록수 숲이 내 앞에 나타났다. 내 자신을 포함한 몇 사람들이 그 숲 사이에서 활동하고 있었다. 나는 그 나무들이 무성해질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라는 명령을 받았다. 나는, 어떤 나무들은 구부러지고 바람에 상해서 막대기로 받쳐 주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았다. 나는 그런 상태가 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약하고 죽어가는 나무들에게서 조심성 있게 더러운 진흙을 제거하고 있었다. 나는 어떤 나무들의 뿌리에서 벌레들을 발견했다. 또 어떤 나무들은 적당하게 물을 공급받지 못했으므로 말라 죽어가는 중이었다. 어떤 나무들의 뿌리는 한데 얽혀서 해를 받고 있었다. 나의 일은, 왜 이 나무들이 무성하지 못한지에 대한 여러 가지 이유를 일꾼들에게 설명하는 것이었다. 다른 지역에 있는 나무들도 이 나무들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과, 이 나무들이 무성하지 못한 원인과, 그것들을 바르게 배양하고 손질하는 방법이 공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 일이 필요했다.

이 증언에서 나는 한나 모어 자매의 경우를, 배틀크릭 교회를 근심시키기 위한 뜻에서가 아니고 하나의 의무감에서 마음 놓고 이야기하는 바이다. 나는 결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교회를 사랑한다. 나는 구제행위와 일반적 의무에 있어서 그처럼 잘 이행한 교회를 알지 못한다. 나는 각 곳에 있는 우리 백성들에게 그들의 의무감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이 경우에 있어서 무서운 사실을 제시하는 바이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으로서 훌륭한 위치에 서 있는 사람들 가운데 20명 중 한 사람도, 하나님 말씀의 자아 희생적 원칙을 실천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교훈의 첫째 원칙도 갖추지 못한 원수들이, 그 사람들이 책망받았다는 사실을 이용하지 않게 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이 주님의 자녀들이라는 증거이다. 사도는, 징계를 받지 않은 자들은 사생자요 참 자녀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서출(庶出)의 자녀들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적출(嫡出)의 자녀로 뽐내지 않게 해야 한다.

건강 기관

633 교회증언의 전번 호에서, 나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가 병자들을 위하여, 특히 우리들 중에 고통당하는 병든 자들을 위하여 기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대하여 이야기했다. 나는 재정 면에서 우리 백성들이 이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말했다. 그리고, 나는 주님을 즐거운 마음으로 만나기 위하여 준비하는 이 큰 분야의 사업의 중요성에 비추어, 우리의 백성들이 그들의 능력대로 이런 기관에 재물의 일부를 투자하도록 부름을 받은 사실을 느껴야 한다고 권면했다. 나는 또한, 내게 보여진 그대로 이런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의사들과 경영자들과 그 밖의 사람들이 직면하게 될 혹종의 위험들을 지적했다. 그러나, 나는 내가 본 위험들을 피하게 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나는 잠깐 동안만 여기에서 희망을 가졌고, 오직 실망과 슬픔을 당했을 뿐이었다.

나는 건강 개혁에 큰 관심을 가졌으므로, 기관의 번영에 큰 희망을 품었다. 나는 어떤 사람이 느낄 수 없을 정도로, 형제와 자매들에게 주님의 이름으로 이 기관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의무와, 필요한 자금을 투자하는 그들의 의무를 느꼈다. 그리하여, 나는 큰 관심과 염려로 그 사업의 발전을 주시했다. 그러나, 관리와 경영을 맡은 자들이 내가 본 위험, 곧 내가 공적으로 혹은 사적인 대화와 편지로 그들에게 경고한 그 위험 속으로 빠져 들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 무거운 책임감이 나를 눌렀다. 우리들에게 있는 병든 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소로서 내게 보인 것은, 희생과 친절과 믿음과 경건이 지배적 원칙이 되어야 하는 곳이었다. 634 그러나, 주식을 사면 이익 배당률이 높다는 말로 거액을 요구하는 가당찮은 호소를 할 때에, 그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진리와 개혁의 위대한 사업을 위해 그 비중이 덜하지 않은 다른 분야에서 일하며 받는 급료를 족한 줄로 아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급료를 받아 내려는 것처럼 보일 때에, 그 기관이 우리와 믿음이 같지 않은 자들에게 인기를 얻으려 하고 그들을 단골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형제 자매라는 호칭 대신 미스터, 미스, 미시즈라는 호칭을 사용하며, 이 모든 사람들이 비교적 순수한 쾌락을 구가할 수 있는 대중적인 오락을 일삼는 가운데 나타난 타협의 정신이 그 기관에 신속히 터를 잡는 것을 알게 되는 고통을 당할 때에 내가 이런 일을 보았을 때에 나는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의 뚜렷한 축복을 환자들에게 나누어 주는 기관으로서 나에게 제시된 것과는 다르다. 이것은 전혀 딴판이다.

그러나, 더욱 비싼 건물들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많은 액수의 돈을 요구하는 호소를 하였다. 그 기관이 그렇게 운영되었으므로, 나는 전체적 면에서 하나의 저주로 간주할 수밖에 없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건강 유지에 유익을 얻었다 할지라도,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와 그 기관을 방문한 형제와 자매들에게 미친 영향은, 이루어진 모든 선을 상쇄하고도 남을 만큼 나쁜 것이었다. 그리고, 이 영향은 이 곳과 다른 주에 있는 교회들에게까지 미쳐서, 하나님과 현대 진리를 믿는 믿음에 무서울 정도로 파괴적인 일이 되었다. 배틀크릭을 찾아온 겸손하고 헌신적이고 믿음 좋은 여러 명의 그리스도인들이 거의 불신자가 되어 돌아갔다. 이런 일의 일반적 영향은 우리 형제들 중 가장 겸손하고 가장 헌신적이고 가장 선량한 매우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을 반대하는 편견을 일으키고, 나의 증언과 현대 진리를 믿는 믿음을 파괴하였다.

감당해야 할 다른 일들과 함께, 건강 개혁과 건강 기관에 관한 문제들이 이런 상태였으므로, 내가 증언 13호에서 말한 바와같이 말하는 것이 나의 의무가 되었다. 나는 그것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반응과 시련을 야기할 것을 잘 알았다. 나는 또한, 조만간 틀림없이 반발이 일어날 것이며, 일반적으로 그 기관과 사업의 유익을 위하여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것을 알았다. 635 문제가 그릇된 방향으로 기울어져서 일반적으로 귀중한 영혼들과 사업에 손해를 주게 되었다면, 그것이 빨리 저지되어 적당한 방향으로 기울어질수록 좋을 것이었다. 멀리 진전되어 나갈수록 파괴와 반응은 더 크고, 일반적으로 실망도 더 커진다. 잘못 지도된 사업은 그와 같이 중단되어야 하고, 잘못을 교정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다시 출발하기 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지난 가을 배틀크릭 교회에서 이루어진 훌륭한 사업, 건강 기관의 의사들과 조력자들과 관리자들이 주님께로 돌아온 일과 철저한 개혁, 건강 기관의 큰 목적과, 그 기관이 운영되어야 할 방법들에 대하여 여러 분야의 우리의 형제 자매들이 보인 일반적 호응, 그리고 그 기관을 그릇된 방향에서 뿐만 아니라 올바른 방향에서 일년 이상 운영하며 얻은 다양한 경험들은 건강 개혁과 건강 기관이 내가 지금껏 목격한 것 이상의 성공을 보일 것이라는 더 큰 확신을 내게 준다. 나는 여전히, 배틀크릭의 건강 기관이 번영하고 그 기관이 모든 면에서 내게 보인 그대로 되는 것을 보고자 즐겨 바라고 있다. 그러나, 과거의 잘못을 완전히 고치고 거기서 벗어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이 일은 가능하고 또한 이루어질 것이다.

이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형제들은, 건강 개혁이 세 천사의 기별에 관련된 큰 사업의 한 부분이라는 이유로 우리 백성들에게 자금을 호소했다. 이 점에서 그들은 정당했다. 그것은 위대하고 자선적(慈善的)이고 관대하고 희생적이고 자비로운 하나님의 사업의 한 부분이다. 그렇다면, 그 형제들이 무슨 이유로 “건강 기관의 주(株)는 이익 배당률이 높을 것이다”, “그것은 훌륭한 투자이다”, “수지 맞는 장사이다”라는 등의 말을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왜 출판소의 주에 대해서는 이익 배당률이 높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가! 만일, 이 두 기관이 동일하게 인자의 오심을 위하여 준비시키는 위대한 마지막 사업의 두 분야라면 왜 그렇게 하지 않는가? 636 또한, 왜 그 둘 모두를 자발적 헌금의 문제로 취급하지 않는가? 출판 사업의 자금을 위하여 친구들에게 호소한 글과 음성은 그 같은 식으로 권유하지 않았다. 그런데, 왜 부유하게 살면서 탐욕적인 안식일 준수자들에게 그들의 돈을 건강 기관에 투자함으로 크게 유익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줌과 동시에, 원금을 보유하면서, 그 돈을 그저 사용하는 대가로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고 제시하는가? 출판소를 위하여 기부하라는 요청을 받은 형제들은 고상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주님께 희생함으로 호소하는 자의 본을 따랐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축복이 그 위대한 사업의 분야에 주어졌다. 그러나, 건강 기관을 위한 자금 지출의 방법을 하나님께서 불쾌히 여기시고, 그 잘못이 고쳐지기 전에는 그분의 축복이 그 기관에 충만하게 주어지지 않을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런 기관을 위하여 일하는 형제들에게 호소하면서, 나는 증언 11호 492페이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 교인들에게 자금이 부족하지 않은 것을 보았다. 오늘날 그들에게 있는 가장 큰 위험은 재산을 축적하는 데 있다. 어떤 사람들은 끊임없이 그들의 염려와 수고를 더하고 있다. 그들은 짐을 지나치게 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의 필요를 거의 잊어버리고 있다. 그들은 영적으로 죽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바치는 헌금을 희생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희생은 증가되지 않고, 오히려 감소되고 사라지고 있다.

이 자금 문제에 관한 나의 견해는 하나님께 헌금을 희생적으로 바쳐야 한다는 것이었다. 나는 다른 어떤 계획을 결코 받은 적이 없다. 그러나, 만일 원금이 주주(株主)들에 의하여 잘 보존되어 있으면서 특정한 비율의 배당금을 찾아간다면, 손실이 어디 있으며, 소모되는 희생은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기관에서 주를 확보하는 현재의 계획 때문에 감소된 재산을 축적하고 있는 안식일 준수자들의 위험은 어떠한가? 그들의 위험은 오직 더 증가되었다. 그리고, 여기에서 그들은 탐욕에 대한 핑계의 구실을 부가시킨다. 그들은 기관이 가진 주에 투자하여 다른 어떤 재산처럼 매매할 수 있는 소유로서 그것을 확보하므로 희생하지 않는다. 637 많은 비율의 배당금으로 권유를 받은 그들은 희생 정신에서가 아니고 이익을 얻고자 하는 정신에서 기관의 주에 너무 많이 투자하게 되어, 다른 분야의 사업이나 한층 더 중요한 분야의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 바쳐야 할 경우에는 별로 바칠 것이 없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인색하고 탐욕적이요 세속적인 사람들에게, 고통당하는 인류를 위하여 희생하도록 요구하신다. 그분은 예수님과 현대 진리를 믿는 고통당하는 자들을 위하여 그들의 세속적 재산을 줄이도록 요구하신다. 그들은 만왕의 왕께서 하신 다음의 열렬한 말씀에 묘사된 그대로 마지막 심판의 판결을 충분히 깨닫고 행동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저희도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치 아니하더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마 25:34-46).

638 다시 증언 11호 494페이지에서 나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백성들 사이에는 부담 없는 자금의 공급이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사업의 중요함을 느낀다면, 이 큰 사업은 어려움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그 사업을 유지하는 일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별히,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자들은 이 사업에 투자를 해야 한다. 적당한 자금의 사용과 하나님의 축복으로 환자들이 그들의 질병을 고치고 그들 스스로를 돌보고 질병을 예방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끔, 그들을 수용하기에 적합한 집이 마련되어야 한다.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인색하고 탐욕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그들은 자신을 위하여 염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너무 많은 보화를 지상에 쌓아 두고 있으므로 마음이 그들의 보화에 있다. 그들의 보화 중 많은 부분은 이 세상에 있고, 하늘에는 조금밖에 없다. 그러므로, 그들의 애정은 하늘의 유업에 있지 않고 세상의 소유에 있다. 이제 그들의 돈을 고통 중에 있는 인류의 유익을 위하여, 또한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사용할 좋은 기회가 주어져 있다. 이 사업은 가난한 중에 투쟁하도록 결코 버려져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로부터 재물을 위탁받은 이 청지기들은 이제 사업에 착수하여, 그들의 재물을 사용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탐심으로 그들의 재물을 붙들고 있는 자들에게는 그 재물이 축복이 되기보다 저주가 된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다.”

내가 본 것과 말한 바를 통하여, 나는 이 사업 분야를 위한 자금 지출이, 그 위대한 사업의 다른 분야를 유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색함이 없이 바치는 일이어야 한다는 것 외의 다른 방안을 지시받지 않았고, 또한 그런 방안을 지시하고자 의도하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현재의 계획을 주님께서 완전히 인정하실 수 있는 계획으로 바꾼다면, 어려움이 따르고 시간과 노력이 요할 수는 있다. 639 그러나 나는, 이미 확보해 놓은 주를 약간 잃어버릴지라도, 고통당하는 인류를 구제하기 위하여 적당한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기부한 자본이 결정적으로 증가하는 결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미 주식을 확보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기부할 수 없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주식에 투자한 바로 그 돈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 이 주에서 저 주로 여행하면서, 나와, 건강 기관을 한동안 찾아가야 할 고통 중에 있는 자들이 바로 무덤 가장자리에 서 있으면서도 그들이 건강 기관의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그 자금의 부족으로 찾아갈 수 없는 것을 보았다. 이 사람들은 거기에 1불도 투자하지 말았어야 했다. 나는 버몬트에 있는 한 사례를 들겠다. 이 형제는 일찌기 1850년에 안식일 준수자가 되었다. 그 때부터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경영하고 있는 여러 사업에 즐거운 마음으로 바쳐서 재산이 줄었다. 그러나, 건강 기관을 위하여 긴급하고 불합당한 요청이 있게 되자, 그는 100불에 해당되는 주식을 샀다. ______에서 열린 집회에서 그는 자기 아내에 대한 형편을 이야기했는데, 그는 매우 허약한 상태이므로 도움을 받되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또한 자기의 환경을 이야기하면서, 만일 그가 당시에 그 기관에 넣은 100불만 소유할 수 있으면 그의 아내를 그 기관에 보내서 치료받게 할텐데 사실상 그렇게 할 수 없노라고 말했다. 우리는 그에게, 1불의 돈도 그 기관에 결코 투자하지 말았어야 했으며, 그 문제에 있어서 우리가 어쩔 수 없을 정도로 일이 그르쳐졌으므로 그 일이 잘못된 길로 가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나는 그 자매가 적어도 서너 주 동안 그 기관에서 무료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주저하지 않고 말하는 바이다. 그의 남편은 배틀크릭을 왕복하는 여비 정도의 돈밖에 지불할 수 없는 형편이다.

인류의 친구요 진리와 거룩함의 친구들은, 희생과 관대함의 계획 위에서 그 기관에 대하여 행동해야 한다. 나는 그 기관의 주식에 500불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기부하고자 한다. 그리고, 나의 남편이 기대한 책에서 성공을 거둔다면, 그는 500불을 더 내게 될 것이다. 이 계획을 인정하는 자들은 미시간 주 몬트캄 카운티 그린빌에 있는 우리에게 편지하여, 그들이 기부하거나 출판소의 주식을 확보하듯이 그렇게 보유할 주에 투자하기를 바라는 액수를 말할 것이다. 640 이 일이 이루어진 후에 필요한 만큼의 기부금이 들어오되, 액수가 적든지 많든지 그렇게 해야 한다. 자금을 분별 있게 지출하도록 하라. 환자들에게서 받는 돈은 할 수 있는 대로 합리적이 되게 하라. 형제들은 그들 가운데서 고통당하며 가치 있는 가난한 자들의 비용을 부분적으로 지불하기 위하여 기부하도록 해야 한다. 허약한 자들은, 그들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그 기관이 소유하고 있는 아름다운 논밭을 경작하기 위하여 옥외로 나와야 한다. 그들은 급료에 대한 편협한 생각에서가 아니고, 그것들을 구입하기 위한 금전의 지출이 그들의 유익을 위한 자선 때문이었다는 관대한 마음으로 이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의 노동은 목욕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처방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급료와 훌륭한 투자와 수지 맞는 일과 주식 대신에, 다른 사람들을 위한 자선과 사랑과 동정과 희생이, 의사들과 관리자들과 조력자들과 환자들과 도처에 있는 예수님의 모든 친구들을 지배하는 사상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영혼들을 위한 사랑과, 고통 중에 있는 인류를 위한 동정이, 건강 기관과 관련해서 우리가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일을 지배해야 한다.

질병과 사망이 성도들을 더 이상 지배하지 못할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분의 나라를 믿고 바라고 고대하고 기다리고 열망하는 그리스도인 의사가, 어찌하여 그의 봉사의 대가로 그리스도인 편집자와 목사보다 더 많은 급료를 받고자 기대해야 할 것인가? 그는 자신의 일이 더욱 고된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것은 아직 입증되지 않고 있다. 그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일을 하고, 그가 환자들에게 가르치는 생명의 법칙을 범하지 말아야 한다. 그가 과도하게 일을 함으로 목사나 편집자보다 더 많은 급료를 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 기관에서 한몫을 담당하여 봉사에 대한 급료를 받는 모든 사람은, 동일하게 인색하지 않은 원칙에서 행동해야 한다. 단순히 급료를 위하여 기관에서 조력하는 자로 일하는 자는 아무도 기관에 남도록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641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업과 고통 중에 있는 주님의 추종자들을 위한 사랑으로 성실하고 즐겁게, 또한 희생 정신으로 그 기관에서 직임을 맡을 자들이 있다. 이러한 정신이 없는 자들은 물러나서 그 정신을 가진 자들에게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

나의 판단에 의하면, 건강 기관에서 몇 주일이나 몇 달을 보내야 하는 고통 중에 있는 우리 백성들의 절반은, 여비와 그 곳에 머무르는 전체의 비용을 지불할 수 없다. 가난 때문에 이와 같은 주님의 친구들이 그분께서 그처럼 풍성하게 주신 축복에서 제외되어야 할 것인가? 그들이 허약과 가난이라는 이중적 부담을 안고 싸우도록 버려져야 할 것인가? 온갖 생활상 안락과 편의를 갖추고 사람을 고용하여 어려운 일을 할 수 있는 부유한 허약자들은, 자신의 상황을 알리고 가정에서의 치료를 받음으로, 간호와 휴식으로 건강 기관에 가지 않고 매우 안락한 건강 상태를 향유할 수 있다. 그러나, 가난하고 허약한 우리의 형제나 자매들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들은 무엇인가 해야 한다. 그러나, 가난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실지로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활동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생활상 편리한 것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방안에서 쓰는 편리한 도구, 가구, 목욕 시설, 좋은 환기 시설 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아마도, 그들의 단간방은 겨울이나 여름이나 취사용 풍로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경 외에 그들이 가정에서 소유하고 있는 모든 책은 한 손에 다 잡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들은 읽고 생활 방법을 깨달을 수 있는 책들을 살 돈이 없다. 이 귀중한 형제들은 바로 도움이 필요한 그런 사람들이다. 그들 중 대부분이 겸손한 그리스도인들이다. 그들에게 결함이 있을 수도 있고, 그중 어떤 것들은 오래 전부터 있던 것으로서 현재 그들의 가난과 불행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 자신의 상태와 다른 사람들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재물을 소유한 우리들보다 훨씬 더 잘 의무를 실천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사람들을 참을성 있게 가르치고 즐겁게 도와 주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가르침을 받고자 하는 마음과 욕망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받는 도움에 대하여 하나님과 형제들에게 감사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642 그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건강 기관에서의 치료, 식사, 숙박, 연료 등의 실제적 비용에 대하여 정확한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현대 진리와 개혁의 큰 사업에 대한 범위와 우리 백성들의 관대한 회사를 요청하는 많은 외침들을 알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들은 우리의 가난한 교인들이 우리의 부자 교인들보다 여러 배로 많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들은 또한 이 부유한 자들의 대다수가 그들의 부를 굳게 붙들고 분명한 멸망의 길을 가고 있는 무서운 사실의 영향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이 가난하고 고통받는 자들이 그들의 운명에 대하여 불평하고, 그들의 탐심 때문에 부한 자들을 대적할 때, 그들은 하늘이 보는 앞에서 큰 죄를 범하게 된다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먼저 그들의 질병과 가난이 대부분 그들 자신의 죄와 어리석음과 잘못 때문에 야기된 불행임을 깨달아야 한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그들을 도와 주기 위하여 그분의 백성들의 마음과 정신에 그 사실을 깨우쳐 주신다면, 그 일은 그들로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에게 진정으로 감사한 생각을 일으켜 주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힘으로 스스로를 돕기 위한 모든 일을 해야한다. 만일, 그들에게 건강 기관에서의 비용을 지불해 줄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주고자 하는 친척들이 있으면, 그런 사람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

어느 정도 건강 기관의 자선의 대상이 되어야 할 가난하고 병든 많은 사람들을 고려하여, 그리고 현재의 자금의 결핍과 시설의 부족 때문에, 그런 사람들이 그 기관에 머무는 기간이 짧아야 한다. 그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건강을 회복하고 건전하게 생활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얻는 목적으로 그 곳에 가야 한다. 그들이 그 기관에 있는 동안에 듣는 강의와, 가정에서 생활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서적들이, 그런 사람들이 주로 의지할 것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그 기관에서 보내는 몇 주 동안에 어느 정도 회복이 될 수 있겠지만, 동일한 원칙을 실천함으로 가정에서 더 많은 회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은 몇 주일 안에 치료를 받기 위하여 의사들을 의존하지 말고, 천연(天然)이 치료의 과업을 수행할 기회를 갖도록 생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643 이 일은 건강 기관에 머물러 있는 몇 주일 동안에 시작될 수 있지만, 그것이 완성되는데는 가정에서의 올바른 습관을 통하여 여러 해가 요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이 세상에서 소유하고 있는 것을 모두 건강 기관에서 쓰고 고통이 크게 제거되어 그의 가정과 옛 생활 습관으로 되돌아감으로 불과 몇 주일 혹은 몇 달 안에 이전보다 훨씬 더 건강 상태가 나빠질 수도 있다. 그는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다. 그는 그의 제한된 재물을 헛되이 다 써 버렸다. 건강 개혁과 건강 기관의 목적은 현재의 고통을 진정시켜주기 위한 1회분의”진통제”나 “순간적인 통증 제거제”와 같은 것이 아니다. 결코 그런 것이 아니다. 그 큰 목적은, 질병을 제거하고 저항하도록 천연에게 기회를 주게끔 생활하는 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는데 있다.

우리 백성들 중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나는 낙심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들과 그분의 사업을 버리지 않으셨다. 그대의 건강 상태와 건강 기관에 체재하는 비용을 감당할 능력에 대하여 의사에게 알리는 편지를 미시간 주 배틀크릭에 있는 건강 기관으로 보내라. 그대가 병들어 있고, 점점 악화 일로로 쇠약한 중에 처해 있다면, 그대의 경우가 절망적인 상태가 되기까지 지체하지 말라. 즉시 편지를 쓰라. 그러나, 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다시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로서는, 이미 지출한 자본을 장비와 건물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그대를 도울 길은 별반 없다. 그러므로, 그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라. 그러면, 다른 사람들이 어느 정도 그대를 도와 줄 것이다.

경험에 대한 기록

1867년 10월 21일에서 1867년 12월 22일까지 배틀크릭 교회를 대상으로 한 우리의 활동은 이제 끝났다. 비록 많이 지치기는 했지만, 우리는 기꺼이 J.N.앤드루스 형제와 함께 메인 주까지 가는 긴 여행에 동행함으로 얻은 훌륭한 결과를 목격하고 정신적으로 매우 상쾌해졌다. 도중에, 우리는 뉴욕 주 루스벨트에서 집회를 열었다. 증언 13호가 그 기능을 다하고 있었고, 일반적인 불만에 사로잡혀 있던 형제들이 그들의 참 모습 그대로 사물을 보기 시작했다. 644 이 집회는 힘든 활동 중 하나였는데, 그 집회 때 나는 직설적인 증언을 하였다. 고백이 있었고, 이어서, 배교자들과 죄인들이 주님께로 돌아오는 일이 있었다.

메인 주에서의 우리의 활동은 11월 초에 노리지왁의 총회와 함께 시작되었다. 그 집회는 컸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남편과 나는 진리와 적합한 훈육을 위하여, 또한 그런 훈육이 부족할 때 필연적으로 싹트는 여러 가지 형태의 오류와 혼란과 광신과 무질서를 대항하여 분명하고 솔직한 증언을 했다. 안식일을 지키노라고 공언한 무질서한 사람들은 반역적이었고, 총회 전체에 불만을 퍼뜨리고자 애를 썼다. 사단이 그들을 도왔으므로, 그들은 어느 정도 성공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너무도 고통스러운 것이었고, 여기에서 제시하기에는 너무나도 사소한 것들이다.

이와 같은 반역의 정신과 결점을 찾는 일 때문에, 그리고 어떤 사람에게 있는 일종의 어린애 같은 질투와 불평과 원망 때문에, 두 주일 안에 이루어질 수 있는 메인 주에서의 우리의 사업이 가장 어렵고 힘들고 까다로운 수고로 점철된 일곱 주일이 요구되었다는 사실을 이번에 말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다. 다섯 주일을 잃어버리기는 했지만, 사실상 메인주에서의 사업에 대해서는 잃어버린 것보다 더 나쁜 결과가 되었다. 그리고, 뉴잉글랜드와 뉴욕과 오하이오의 일부 지역에 있는 우리 백성들은 우리가 메인 주에서 열고 있는 집회 때문에 다섯 번의 일반적 집회들을 빼앗겼다. 그러나, 우리가 그 주를 떠날 때,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반역을 고백하고, 몇 사람들이 주님을 찾고 진리를 받아들이게 된 사실에서 위로를 받았다. 목사들과 질서와 조직에 관한 다음의 내용은 메인 주에서의 상황에 특별히 적용된다.

목사들과 질서와 조직

645 어떤 목사들은 그들의 음성을 고음으로 높여서 크고 빠르게 말하지 않으면 자유롭게 말할 수 없다는 오류에 빠졌다. 그런 사람들은 시끄럽고 높은 음성으로 빨리 말하는 것이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난 증거가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오랫동안 감명을 지속시켜 주는 것은 음성의 힘이 아니다. 목사들은 성경을 연구하는 학도가 되어야 하고, 우리의 믿음과 소망에 관한 이유로 자신을 철저하게 무장시켜야 한다. 그런 다음에, 음성과 감정을 완전히 제어하고, 그들은 사람들이 조용히 판단하여 받은바 증거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것들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목사들이 엄숙하고 시험하는 진리의 형태로 제시하는 논증의 설득력을 느낄 때, 그들은 지식을 따른 열성과 열심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영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는 진리로 그들 자신의 심령을 거룩하게 해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물을 마시게 해주는 동안, 그들 자신들이 물을 공급받게 될 것이다.

나는 우리의 목사들 중 어떤 사람들이, 지치지 않고 가장 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힘을 보존하는 법을 알지 못하고 있음을 보았다. 목사들은 그들의 힘이 지칠 정도로 큰 소리로 오랫동안 기도해서는 안 된다. 기도함으로 목과 폐가 피곤해질 필요는 없다. 하나님의 귀는 당신의 겸손한 종들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탄원을 듣기 위하여 언제나 열려있다. 그러므로, 그분은 당신께 아뢰는 일로 언어 기관을 지치게 하도록 그들에게 요구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응답을 받게 하는 것은 완전한 신뢰와 확고한 믿음, 하나님의 약속을 한결같이 주장하는 태도와, 하나님이 계신 것과 또한 그분이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는 완전한 믿음이다.

목사들은 스스로를 훈련시키고, 그들에게 주어진 짧은 기간에 가장 많은 양의 일을 해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많은 양의 힘을 보존해 둠으로써, 여분의 활동이 요구될 경우에도 그 상황에 대처하기에 충분한 활력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스스로를 해치는 일없이 그 일을 감당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646 때때로 그들은, 소유한 모든 힘을 주어진 어떤 목표에 쓰도록 요구당한다. 그러나, 그들이 힘의 자원을 미리 다 써 버렸기 때문에 이 활동을 펼쳐 나갈 힘을 쓸 수 없게 된다면, 그들이 이룩해 놓은 모든 것은 잃어버린 바 된다. 때때로, 가장 튼튼한 요새를 구축하기 위하여, 또한 가장 분명한 빛 가운데서 증거들을 배열하여 그것을 가장 명백한 방법으로 사람들 앞에 제시하고 그들의 마음속에 새겨 주고자 가장 강력한 호소로 그들에게 효과적으로 권유하기 위하여, 정신적·육체적 힘이 모두 쓰여질 수도 있다. 영혼들이 원수의 대열을 떠나서 주님 편으로 나오게 될 때, 싸움은 가장 치열하고 맹렬해진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흑암의 깃발 아래 있던 어떤 사람이 임마누엘 대왕의 피 묻은 깃발 아래로 위치를 옮기는 일을 싫어한다.

나는 싸움터에서 치열하게 싸운 적대되는 군대들을 보았다. 승리는 어느 쪽에서도 얻지 못했다. 그러자 마침내, 충성스런 자들은 그들의 힘과 세력이 사라져 가고 있음과, 그들이 진격해 가서 그들의 전쟁 무기를 노획하지 않으면 원수들을 침묵시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들은 목숨을 걸고 전력을 다하여 원수를 향하여 돌격한다. 무서운 싸움이지만, 승리를 얻고 요새를 점령한다. 만일, 결정적인 순간에 군대가 극도의 피곤으로 너무 약해져서 마지막 공격을 하지 못하고 원수의 요새를 쳐부수지 못한다면, 여러 날, 여러 주일, 심지어 여러 달 동안의 모든 싸움이 패배로 끝나게 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어버리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게 된다.

유사한 사업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그들은 마치 쇠줄로 묶여 있는 것처럼 묶여 있다. 그들은 진리의 편을 택함으로 어려움을 당하고자 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결정의 골짜기에 놓여 있다. 그 곳에서 그들의 전쟁 무기를 버리고 주님의 편을 택하도록 특별하고 철저하고 요점이 분명한 호소를 하여 그들을 감동시킬 필요가 있다. 바로 이런 결정적인 시기에 사단은 이런 사람들 주변에 가장 강한 줄을 던진다. 647 만일, 하나님의 종들이 그들의 육체적 · 정신적 자원을 다 써 버려서 모두 피로에 지쳐 있다면, 그들은 더 이상의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빈번히, 다른 곳에서 작전을 개시하기 위하여 전쟁터를 완전히 떠나게 된다. 그리하여,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시간과 재물과 노력의 전부 혹은 거의 전부를 허비해 버리고 만다. 분명히, 그들이 그 곳에서 사업을 결코 착수하지 않았던 것보다 훨씬 더 나빠진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으로 크게 감동을 받아 결정의 지점까지 이끌렸다가 그들의 흥미를 잃어버리고 그 증거들을 반대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면, 그들의 마음이 그 문제에 다시 감동을 받는 경지에 쉽게 이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많은 경우에 이미 마지막 결정을 해 버린 것이다.

목사들이 여분의 힘을 저축해 두었다가 모든 일이 진척되기에 가장 어려워 보이는 바로 그 지점에서 가장 열렬한 활동을 전개하고, 가장 강력한 호소를 하고, 가장 큰 열성을 나타내고, 마치 용감한 군인들처럼 위기의 순간에 원수를 공격한다면, 그들은 승리를 얻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사단의 사슬을 끊어 버리고, 영생을 위하여 결정할 힘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올바른 시기에 잘 지도된 활동은 오랫동안 시도해 온 활동을 성공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그러나, 그 때 불과 며칠간이라도 활동을 중단하게 되면, 많은 경우에 완전한 실패를 초래한다. 목사들은 자신을 선교사로 그 사업에 바치고 그들의 활동을 가장 유리하게 전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어떤 목사들은 바로 일련의 집회가 시작되면 대단히 열성적인 태도를 취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지도록 요구하지 않으시는 짐을 지고, 노래하고, 큰 소리로 오랫동안 기도하고, 이야기하는데 그들의 힘을 써 버리므로 피곤해져서 집으로 돌아가 쉬어야 한다. 그런 활동으로 이루어진 것이 무엇이었던가? 글자 그대로 아무것도 없다. 일꾼들에게 정신과 열성은 있지만 이해력은 없었다. 그들은 현명한 지도력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들은 감정의 전차(戰車)를 타고 있었다. 그러나, 원수에게서 한 가지의 승리도 얻지 못했다. 원수의 요새는 탈환되지 않았다.

나는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이 전쟁을 위하여 스스로를 훈련시켜야 할 것을 보았다. 648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의 지휘는 국가의 전쟁에 임하고 있는 장군들에게 요구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지혜가 요구된다. 하나님의 택함받은 목회자들은 위대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들은 단순히 사람들을 대적하여 싸우지 않고, 사단과 그의 부하들을 대적하여 싸우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현명한 지휘 솜씨가 요망된다. 그들은 성경을 연구하는 학도가 되고, 자기 자신을 사업에 완전히 바쳐야 한다. 어떤 장소에서 활동을 개시할 때, 그들은 우리가 가진 믿음의 이유를 제시하되 몹시 사나운 방법으로써가 아니고, 또한 완전한 폭풍우와 같은 형태로써도 아니고 온유와 두려움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확신시킬 수 있는 능력은 온유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제시된 강한 논증이다.

유능한 그리스도의 목회자들, 즉 말과 교훈에 능하고, 성경을 잘 알고, 우리의 믿음의 이유를 이해하고 있는 목회자들이 이 위험한 마지막 때의 사업을 하는데 필요되고 있다. 나는 다음의 성경절들을 지적받았는데, 어떤 목사들은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 3:15).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 그리하면 각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골 4:6). “마땅히 주의 종은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을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며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까 함이라”(딤후 2:24-26) 하나님께 속한 사람, 그리스도께 속한 목사는 모든 선한 일을 이룰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되도록 요구받고 있다. 권위만 주장하는 거만한 목사는 이 선한 사업에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단정하고 예의바른 태도는 설교단에서 필요하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는 자신의 태도에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만일, 그가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자일 것 같으면, 그의 품행과 태도와 행동이 쳐다보는 자에게 혐오감을 일으키지 않는 그런 성격의 것이 되어야 한다. 목사들은 세련미를 갖추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조야(粗野)한 태도와 자세와 동작을 버리고, 스스로 겸손하고 위엄 있는 태도를 견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649 그들은 그들의 지위의 위엄에 합당한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그들의 말은 모든 면에서 엄숙하고 잘 정선된 것이어야 한다. 나는, 조잡하고 불경스런 표현을 하고, 흥미를 돋구기 위하여 기담(奇譚)을 하거나 웃음을 자아내기 위하여 우스꽝스런 예화를 들거나 하는 것이 잘못임을 보았다. 비꼬는 말을 하거나 반대자의 말을 비웃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는 일이다. 목사들은 음성이나 태도를 개선할 수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실상 많은 개선을 할 수 있다. 꽤 오랫동안 이야기해도 발성 기관을 해치지 않을 정도로 음성은 계발될 수 있다.

목사들은 질서를 존중하고 자기 스스로를 훈련시켜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하나님의 교회를 성공적으로 훈련시키고, 잘 훈련받은 군대처럼 조화롭게 활동하도록 그들을 가르칠 수 있게 된다. 전쟁터에서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훈련과 질서가 필요하다면, 싸움터에서 적군으로 더불어 싸우는 그런 자들의 목적보다 성격 면에서 훨씬 더 가치있고 고상한 목적을 위하여 싸우고 있는 우리의 전쟁에서는 더욱 필요하다. 우리가 임하고 있는 전쟁에는 영원한 문제들이 걸려 있다.

천사들은 조화를 이루어 활동한다. 완전한 질서가 그들의 모든 움직임을 특징 짓는다. 우리가 천사의 군대에게 있는 조화와 질서를 철저하게 본받을수록, 우리를 위한 이 하늘 군대의 활동은 더욱 성공적인 것이 될 것이다. 우리가 조화로운 활동의 필요를 깨닫지 못함으로 우리의 행동이 무질서하고 규율이 없고 혼란해지면, 철저하게 조직적이고 완전한 질서 아래 움직이는 천사들은 우리를 위하여 성공적으로 일할 수 없게 된다. 그들은 슬픔을 안고 돌아서게 된다. 그들은 혼란과 혼잡과 무질서를 축복하도록 위임받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늘의 사자들의 협력을 바라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과 연합해서 일해야 한다. 하늘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은 자들은, 그들의 모든 활동을 통하여 질서와 훈련과 행동의 통일을 권장할 것이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과 협력할 수 있게 된다. 650 그러나, 이 하늘의 사자들은 파격과 혼란과 무질서를 결코, 결코 승인하지 않을 것이다. 이 모든 악은 우리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용기를 꺾고 성공적인 활동을 방해하기 위하여 사단이 활동한 결과이다.

사단은 성공이 오직 질서와 조화로운 활동에만 수반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 그는 하늘과 연결된 모든 것이 완전한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과, 순종과 철저한 훈련이 천사의 군대의 움직임을 특징 짓고 있다는 것도 잘 안다.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자들이 가능한 한 하늘의 계획과 멀어지게 하는 것이 그가 고안한 활동이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공언하는 자들까지도 기만하여, 질서와 훈련이 영성과 반대된다는 것과, 그들을 위한 유일의 안전책은 각 사람이 자기 자신의 길을 따르고 연합을 이루어 훈련과 행동의 조화를 기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의 단체에서 특별히 별개의 존재로 남는 것이라고 믿게 한다.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기울인 모든 노력은 위험한 것이요 정당한 자유를 제한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리하여, 마치 천주교의 제도처럼 두려워하게 된다. 이와 같이 기만당한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자유가 있다고 뽐내는 것을 일종의 덕성으로 여긴다. 그들은 어떤 사람이 하는 말도 들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어떤 사람에게도 순종하지 않는다. 나는, 사람들이 형제들과 동떨어지게 스스로 고안해 내어 자신의 길을 택하는 것이 그들에게 대한 하나님의 명령이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 사단의 특별한 일임을 보았다.

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뒤돌아보게 되었다. 애굽을 떠난 직후에, 그들은 조직을 이루고 가장 철저하게 훈련을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특별한 섭리로써 모세에게 자격을 갖추게 하여 이스라엘 대군의 선두에 서게 하셨다. 그는 애굽 군대를 지휘하는 강력한 전사(戰士)였다. 그리고, 그의 지휘 솜씨는 어떤 사람도 능가할 수 없는 것이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성막이 택함받은 아무 지파에 의해서나 아무렇게나 관리되도록 버려 두지 않으셨다. 그분은 법궤를 운반하는 일을 위하여 당신이 정하신 질서를 자세히 알려 주시고, 그것을 메기 위한 레위 지파의 특별한 족속을 지적하실 만큼 철저하셨다.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또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들이 어떤 특정한 장소에 장막을 쳐야 할 때에는, 하나님께서 구름 기둥을 성막 위에 직접 머물게 하심으로 당신의 뜻을 알려 주셨다. 651 그리고, 그 구름 기둥은, 그들이 다시 여행하기를 하나님이 원하실 때까지 그 곳에 머물렀다. 그들의 여행 동안 내내, 그들은 완전한 질서를 유지하도록 요구받았다. 각 지파는 조상의 가문을 상징하는 깃발을 들었으며, 각자의 깃발 아래 장막을 치도록 되어있었다. 법궤가 움직이면, 이스라엘 대군이 여행을 시작하고, 여러 지파들이 각자의 깃발 아래 질서 있게 행진했다. 레위 지파는 그 지파의 맨 가운데 법궤를 메고 가도록 주님께로부터 지정되었다. 모세와 아론은 법궤 바로 앞에서 행진해 가고, 아론의 아들들은 각각 나팔을 들고 그들 곁을 따랐다. 그들은 모세에게서 지시를 받아야 했는데, 그 지시는 나팔을 통하여 백성들에게 알려지게 되어 있었다. 이 나팔들은 백성들이 이해하는 특별한 소리를 내게 되어 있었으며, 거기에 따라 그들의 움직임이 지시되었다.

사람들이 주목하도록 어떤 특별한 군호가 나팔 부는 사람을 통하여 먼저 전달되었다. 그러면, 모든 사람은 주의를 기울여 특정한 나팔 소리에 순종해야 했다. 나팔 소리에는 아무런 혼란이 없었다. 그러므로, 움직이는데 있어서 혼란을 핑계할 길이 없었다. 각 무리를 지휘하는 담당자가 그들에게 요구되는 동작에 관하여 분명한 지시를 했기 때문에, 주의를 집중시킨 사람들은 한 사람도 그들이 해야 할 것을 모른 채 방치되지 않았다. 만일, 어떤 사람들이 주님을 통하여 모세에게, 모세를 통하여 백성들에게 전달된 요구 사항에 응하지 못하면, 그들은 죽음으로 형벌을 받았다. 그들이 그 요구 사항의 성격을 알지 못했다는 핑계로 애원할 길은 없었다. 그들은 고의적인 무지를 스스로 입증하는데 불과하므로, 그들의 범죄에 알맞는 형벌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만일, 그들이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했다면, 그것은 그들 자신의 잘못이었다. 그들은 백성들 중 다른 사람들과 동일하게 주어진 지식을 얻을 기회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알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한 그들의 죄는 마치 그들이 듣고서도 범죄한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눈앞에는 큰 것이었다.

652 주님께서는 레위 지파의 특별한 어떤 족속에게 법궤를 메도록 지시하셨다. 그리고, 레위 지파의 다른 족속들은 성막과 그 모든 기구들을 메거나, 성막을 세우고 뜯는 작업을 하도록 특별히 하나님의 지시를 받았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호기심이나 질서 관념의 부족으로 자기 자리를 이탈하여 성막이나 기구의 어떤 부분을 만지거나, 심지어 일꾼들 중 어떤 사람 곁으로 접근하게 되면, 그는 죽임을 당해야 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성막이 담당자를 임의로 택하는 어떤 지파에 의하여 아무렇게나 운반되고 건립되고 뜯겨지도록 방임하지 않으시고, 그들이 담당한 일의 신성성을 분별할 수 있는 사람들을 택하셨다. 하나님께 택함받은 이 사람들은 백성들에게 법궤와 거기에 속한 모든 것의 특별한 신성성을 알려 주어서, 그들이 그 신성성을 깨닫지 못하고 그것들을 바라봄으로 이스라엘에게서 끊어지는 일이 없게 하도록 지시를 받았다. 지성소에 있는 모든 것은 경외하는 마음으로 바라보아야 했다.

이스라엘 백성의 여행은 세밀하게 기록에 남아 있다. 주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신 구원, 그들의 완전한 조직과 특별한 질서, 모세와 하나님을 대적하여 쏟아 놓은 그들의 불평, 그들의 범죄, 그들의 반역, 그들의 형벌, 하나님의 현명한 처사에 순종하고자 하지 않았기 때문에 광야에 버려진 그들의 이 모든 것에 대한 성실한 묘사는 우리가 그들의 불순종의 본을 따름으로 그들처럼 넘어지지 못하게 하는 하나의 경고로서 우리 앞에 제시되어 있다.

653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 한 것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저희중에 어떤 이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간음하지 말자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시험하지 말자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5-12). 하나님께서 이제는 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신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분은 옛날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세대에도 동일하시다.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고전 14:33). 그분은 옛날과 마찬가지로 오늘날도 철저하시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유익을 위하여 모세 당시에 정하신 완전한 규율에서 질서와 조직의 교훈을 우리가 배우기를 바라신다.

그 후의 활동들

1867년 12월 23일에서 1868년 2월 1일까지의 경험 나는 일어난 일들의 개략을 이제 다시 계속하고자 한다. 버몬트 집회때까지의 우리의 활동 내용은, 내가 1867년 12월 27일에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아들에게 보낸 편지를 복사하여 알려 주는 것이 아마도 가장 좋을 것이다.

“나의 사랑하는 아들 에드슨에게: 나는 지금 버몬트 주 웨스트 에노스버그에 있는 D.T.보르도우 형제의 책상에 앉아 있다. 메인 주 톱샴에서 우리의 집회를 마치자, 나는 심히 피곤했다. 트렁크를 챙기는 동안 나는 피곤으로 거의 지쳐 버렸다. 내가 거기서 한 마지막 일은, A 형제의 가족을 함께 불러서 그들과 특별한 면담을 하는 것이었다. 나는 이 귀한 가족에게 이야기하고, 권고와 위로의 말을 하고, 또한 그들과 관련된 한 사람에게 바로잡는 말과 권면을 해주었다. 내가 말한 모든 것은 완전히 받아들여지고, 고백과 울음이 따랐으며, A부부에게 큰 위로를 주었다. 이것은 나에게 있어 마음 내키지 않는 일이므로 나를 많이 지치게 한다.

우리가 차에 앉게 되자, 나는 누워서 약 한 시간 동안 쉬었다. 우리는 그날 저녁 메인 주 웨스트 브룩에서, 포틀랜드와 그 근방에서 온 형제들을 만나기로 약속이 되어 있었다. 654 우리는 친절한 마르틴 형제의 가족과 함께 지냈다. 나는 오후에는 앉아 있을 수 없었다. 그러나, 저녁에 집회에 참석하도록 권유를 받고, 서서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힘이 없을 것을 느끼면서 학교로 갔다. 학교는 큰 관심을 가진 청중들로 가득 찼다. 앤드루스 형제가 집회에서 첫 이야기를 짤막하게 하고, 너의 아버지가 뒤를 이어서 이야기했다. 그 다음에, 내가 일어나서 몇 마디의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 때에 나는 힘이 되살아난 것을 느꼈다. 나의 모든 연약함이 사라져 버리는 것처럼 느껴졌으므로, 나는 완전히 자유로운 상황에서 약 한 시간에 걸쳐 이야기했다. 나는, 내가 매우 필요로 한 바로 그 때에 하나님께로부터 이 도움을 받은 것에 대하여 말할 수 없는 감사를 느꼈다. 수요일 저녁에, 나는 건강과 의복의 개혁에 관하여 거의 두 시간 동안 자유롭게 이야기했다. 이 두 집회가 있기 전, 내가 완전히 지쳐 버렸던 그 때에 그처럼 예기치 않게 나의 힘이 새롭게 된 일은 내게 큰 용기를 주는 동기가 되었다.

우리는 마르틴 형제의 가정을 방문하게 되어 기뻤으며, 그들의 귀여운 자녀들이 마음을 그리스도께 바치고 그들의 부모와 함께 그리스도인 싸움을 싸워서 승리를 얻을 때 불멸의 면류관을 쓰는 것을 보기를 바란다.

목요일에, 우리는 포틀랜드로 다시 가서 고웰 형제의 가족과 함께 식사를 했다. 우리는 그들과 특별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는데, 그 일이 그들에게 유익한 결과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고웰 형제의 아내에 대하여 크게 관심을 가진다. 이 어머니의 마음은 그의 자녀들이 고통과 죽음을 당하여 조용한 무덤 속에 눕는 것을 봄으로 찢어졌다. 잠자는 자들에게는 아무런 괴로움이 없다. 그 어머니가 모든 진리를 찾아서 하늘에 보화를 쌓게 되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생명의 시여자(施與者)께서 죽음의 큰 감옥에서 포로들을 나오게 하실 때, 아버지와 어머니와 자녀들이 만나서 깨어졌던 가족 사슬의 고리를 다시 연결 지어 더 이상 헤어짐이 없게 되기를 바란다.

고웰 형제는 우리를 그의 마차에 태워 역으로 데려갔다. 우리는 출발시간 직전에 꼭 맞추어서 기차를 타게 되었다. 우리는 다섯 시간 동안 기차를 타고 가서, 맨체스터 정거장에서, A.W.스미스 형제가 그 도시에 있는 자기 집으로 우리를 데려가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655 여기서 우리는 하루 저녁의 휴식을 얻기를 바랐다. 그러나, 어찌 된 일인지, 꽤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우리를 맞이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었다. 그들은 우리와 함께 밤을 지내기 위하여 앰허스트에서 9마일의 길을 달려왔다. 우리는 매우 즐거운 대화의 시간을 가졌는데,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유익이 되기를 바란다. 10시경에 잠을 잤다. 다음날 아침 일찍, 우리는 편안하고 친절한 스미스 형제의 가정을 떠나서 워싱턴을 향하여 길을 재촉하게 되었다. 그것은 느리고 지루한 여행이었다. 우리는 힐스보로우에서 하차하여, 거기서 우리를 워싱턴까지의 12마일 길을 데리고 가고자 기다리고 있는 한 마차를 발견했다. 콜비 형제가 썰매와 담요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목적지를 불과 2, 3마일 범위에 두기까지 안락하게 여행했다. 썰매 여행에 충분할 만큼의 눈은 없었다. 그러나, 바람이 일고, 마지막 2마일을 지나는 동안에는 진눈깨비가 내려서 얼굴과 눈에 부딪쳐 고통과 추위를 느끼게 하고, 우리를 거의 얼어붙게 했다. 우리는 마침내 C. K 판즈워즈 형제의 훌륭한 집에서 피난처를 발견했다. 그들은 우리의 안락을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은 다했다. 그리고, 모든 일이 잘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만큼의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그 일은 잠깐 동안에 불과했음을 너에게 알려 준다.

너의 아버지가 안식일 오전에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약 20분간 휴식한 다음에 내가 이야기하게 되었는데, 그 때 나는 흡연을 계속하고 있는 몇 사람들을 책망하는 증언을 하고, 또한 이상들을 조롱하기 위한 이론을 전개함으로 원수들의 손을 굳게 해주고 보스턴에서 출간되는”위기”라는 잡지와 아이오와에서 간행되는 “이스라엘의 소망”이라는 출판물을 통하여 우리를 대적하는 좋지 못한 내용을 발표하고 있던 볼 형제에 대하여도 책망하는 증언을 하였다. 저녁 집회는 판즈워즈 형제의 집에서 하기로 정해졌다. 교인들이 모이자, 너의 아버지는 볼 형제에게 이상에 대한 그의 반대 이론을 이야기하고, 거기에 대하여 대답할 기회를 달라고 요구했다. 그런 모양으로 그 밤을 보내게 되자, 볼 형제는 매우 경직된 태도와 반대의 입장을 취했다. 그가 어떤 점에서는 만족했음을 시인했으나, 자기의 위치를 꽤 굳게 주장했다. 앤드루스 형제와 너의 아버지는 그가 오해하고 있던 문제들을 분명하게 이야기하고 설명해 주었으며,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교인들에 대하여 가진 옳지 못한 그의 태도를 책망했다. 우리는 원수의 세력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그 날 우리의 최선을 다한 것으로 느꼈다. 656 우리의 집회는 10시가 지나도록 계속되었다.

다음날 아침, 우리는 집회소에서 열린 집회에 다시 참석했다. 너의 아버지는 오전에 이야기했다. 그러나, 그가 이야기하기 직전에, 원수는 한 연약하고 가련한 형제가 교회에 대하여 가장 놀라운 책임을 지고 있는 것으로 느끼게 했다. 그는 좌석 사이로 걸어다니고 떠들고 신음하고 소리지르고 무엇인가 무서운 짓을 하였는데, 그것은 아무도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았다. 우리는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한 자들이 그들의 무서운 흑암상태와 하나님 앞에서의 배교의 형편을 깨닫고, 그 일을 겸손하게 고백하고 진정한 회개로 주님께 돌아옴으로써 그분께서 그들에게로 돌이키사 그들의 배역함을 고쳐 주실 수 있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었다. 사단은 분별력 있게 행동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혐오감을 갖게 해주고자 이 가련하고 미친 듯한 영혼을 충동함으로써 사업을 방해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 나는 일어나서 이 사람에 대하여 분명한 증언을 했다. 그는 이틀동안 음식을 먹지 못했다. 사단은 그를 기만하고, 도에 지나치도록 그를 충동했다.

그 다음에 너의 아버지가 설교하였다. 우리는 잠깐 휴식을 취한 다음에, 나는 건강과 의복의 개혁에 대하여 알려 주고자 노력하고, 젊은이들과 불신자들에게 장애가 되고 있는 자들에게 분명한 증언을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볼 형제에게 분명한 것을 말해 주고 그가 무슨 일을 해오고 있었는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알려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우셨다. 그는 적지 않게 감동을 받았다.

다시, 우리는 판즈워즈 형제 집에서 저녁 집회를 열었다. 집회 동안에, 날씨는 험악했다. 그러나, 볼 형제는 그 집회에 한 번도 빠지지 않았다. 동일한 주제 곧 그가 취한 행동을 살펴보는 그 주제가 다시 취급되었다. 주님께서 지금껏 어떤 사람이 이야기하도록 도우신 일이 있다면, 앤드루스 형제가 그날 저녁에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받는 문제를 취급할 때에 그를 도우신 일일 것이다. 상 주심을 바라보고,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긴 모세의 경우가 제시되었다. 657 그는 그리스도의 능욕을 세상의 재물과 명예, 어마어마한 호칭, 장래의 면류관, 왕국의 영광보다 더 낫게 여긴 많은 예증 중 하나임을 보여주었다. 믿음의 눈은 영광스러운 미래에 고정되었고, 장차 받을 상급은 세상이 줄 수 있는 가장 부한 것들이 아무런 가치 없이 보일 만큼 그렇게 가치 있게 여겨졌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희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험도 받았으며,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에 죽는 것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나, 소망과 믿음으로 위로를 받고, 이것들을 가벼운 고난이라고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장차 주어질 영생이 너무도 가치 있게 보였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당하는 고난을 장차 받을 상급과 비교하여 적은 것으로 간주했다.

앤드루스 형제는 믿음을 위하여 순교를 당하기 직전의 한 성실한 그리스도인의 경우를 이야기했다. 한 그리스도인 형제가, 그리스도인의 소망의 능력이, 그의 육신이 불타고 있는 동안 그를 지탱해 주기에 충분할 만큼 강할 것인지에 대하여 그와 더불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는 고난당하기 직전의 이 그리스도인에게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소망이 맹렬하게 타고 있는 불꽃보다 더욱 강한 여부에 대한 증거를 그에게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그 다음번에 그의 차례가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 증거는 불을 견딜 수 있도록 그를 강하게 해줄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 그리스도인 형제는 증거를 보여 주겠노라고 약속했다. 그는 이 그리스도인의 화형을 목격하기 위하여 모여든 쓸모 없는 자들과 호기심에 찬 자들의 비웃음과 조롱 속에서 화형주로 나갔다. 나뭇단을 가져 와서 불을 붙였다. 그러자, 그 그리스도인 형제는 많은 것이 그 증거에 달려있다고 생각하면서, 고통당하며 죽어가는 그 순교자에게 눈을 고정시켰다. 불은 타고 또 탔다. 살이 검어졌다. 그러나,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의 눈은 고통스런 광경에서 한순간도 떠나지 않았다. 양팔은 이미 파삭파삭해졌다. 겉으로 보아서는 생명이 조금도 남아 있지 않은 듯했다. 모든 사람은 불이 할 일을 다했으므로 생명이 남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바로 그때였다. 불꽃 속에서 두 손이 하늘을 향하여 뻗쳐졌다. 658 마음이 약해졌던 그 그리스도인 형제는 기쁜 증거를 보았다. 그것은 그의 전신에 퍼져서, 그의 믿음과 그의 소망과 그의 용기를 소생시켰다. 그는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앤드루스 형제는 시커멓게 타 버린 두 팔을 불꽃 속에서 높이 들었다는 말을 하면서 그도 역시 어린애처럼 울었다. 거의 모든 회중들이 감동을 받고 눈물을 흘렸다. 이 집회는 10시경에 마쳤다. 흑암의 구름이 상당히 물러갔다. 헤밍웨이 형제는 일어나서, 그가 완전히 진리를 배반한 상태에서 담배를 피우고, 이상들을 반대하고, 그것들을 믿는다는 이유로 아내를 핍박해 왔노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겠노라고 말했다. 그는 그의 아내에게 용서를 구하고, 우리 모두에게도 용서를 구했다. 그의 아내는 감격한 마음으로 이야기하고, 그의 딸과 다른 몇 사람들은 일어나서 기도해 달라고 했다. 그는 화잇 자매가 증거한 증언이 보좌에서 직접 온 것 같다고 말하면서, 다시는 감히 그것을 반대하지 않겠노라고 했다.

그러자 볼 형제는, 우리가 살펴본 바대로 실상이 그러하다면 그의 경우가 대단히 잘못되었노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여러 해 동안 배교한 상태에 놓여 있었고 젊은이들의 진로를 가로막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노라고 말했다. 우리는 그렇게 시인한 데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했다. 우리는 월요일 아침 일찍 떠나기로 계획하고, 버몬트 주 브레인트리에서 안식일을 지키는 약 30명의 사람들과 만나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그처럼 계속적으로 활동한 후에 25마일의 거리를 여행하기에는 너무도 춥고 거칠고 사나운 날씨였다. 그래서, 우리는 이 곳에 머물러 있으면서, 볼 형제가 진리를 대적하는 편에 서든지 위하는 편에 서든지 어느 한편을 택함으로 교회가 그의 일 때문에 더 이상 시달리지 않게 될 때까지 워싱턴에서 일을 계속하기로 마침내 작정했다.

집회는 월요일 오전 10시에 시작되었는데, 로드맨과 하워드 형제가 참석했다. 매우 허약하고 신경도 쇠약하며 마치 지난날에 너의 아버지가 병들었을 때와 거의 같은 상황에 처해 있는 뉴엘 미드 형제도 그 집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왔다. 교회의 상태가 다시 숙고되었고, 가장 가혹한 책망이 교회의 번영의 길을 막은 자들에게 주어졌다. 659 가장 열렬한 호소로 우리는, 그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방향을 정반대로 바꾸도록 간원했다. 주님께서는 그 사업을 통하여 우리를 도우셨고, 볼 형제는 감동을 받았으나 천천히 행동으로 옮겼다. 그의 아내는 그를 깊이 동정하였다. 우리의 오전 집회는 오후 3시 내지 4시경에 마쳤다. 이 모든 시간 내내 우리는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회개하지 않은 젊은이들을 위하여 열렬하게 활동했다. 우리는 다른 집회를 저녁 6시에 시작하기로 정했다.

집회에 가기 직전에, 나는 이상 중에, 내 앞으로 지나간 어떤 흥미있는 장면을 다시 보았다. 나는 앤드루스, 로드맨, 하워드, 미드 형제, 그 밖에 출석한 몇 사람들에게 이야기했다. 천사들이 구름을 갈라 버리고 하늘에서 빛의 줄기가 들어오게 하는 것처럼 내게 보였다. 매우 뚜렷하게 제시된 주제는 모세의 경우에 대한 것이었다. 나는, “아, 모세가 산에 있던 장면을 묘사할 수 있는 예술가의 기량이 내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부르짖었다. 그의 체력은 튼튼하였다. 그 사실을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는 말로 성경은 알려 준다. 그의 눈은 나이 때문에 흐려지지 아니하였다. 그럴지라도, 그는 죽기 위하여 그 산에 올라가 있었다. 천사들이 그를 장사지냈으나,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즉시 내려오셔서 그를 죽음에서 부활시켜 하늘로 데려가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축복하신 그대로의 약속의 땅을 그에게 보여 주셨다. 그것은 말하자면 제2의 에덴 동산이었다. 이 장면이 하나의 파노라마처럼 그의 눈앞으로 지나갔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시는 장면과, 유대인들에게 거절당하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는 모습을 보았다. 그리고, 모세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의인들의 부활을 보았다. 나는 또한 에덴 동산이 이 땅에서 다시 꽃처럼 피어날 때, 두 아담 곧 첫째 아담과 둘째 아담인 그리스도와의 만남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나는 이 흥미로운 점의 특수한 사항을 증언 14호에 기록하고자 한다. 형제들은 나에게 동일한 이야기를 저녁 집회에서 반복해 주기를 원했다.

낮 동안의 우리의 집회는 가장 엄숙한 것이었다. 나는 일요일 저녁에 너무도 무거운 부담을 느꼈기 때문에, 약 반 시간 동안에 걸쳐 소리를 높여 울었다. 660 월요일에 엄숙한 호소가 주어지자, 주님께서는 그 호소를 감명 깊게 해주셨다. 나는 약간 가벼운 마음으로 화요일 저녁 집회에 갔다. 나는 내가 이상에서 본 주제, 곧 이미 언급한 바가 있는 주제를 크게 부담 없이 한 시간에 걸쳐 이야기했다. 우리의 집회는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였다. 하워드 형제는 어린애처럼 울었으며, 로드맨 역시 그렇게 했다. 앤드루스 형제는 열렬하고 감동적인 방법으로, 또한 울면서 이야기했다. 볼 형제는 일어서서, 그 날 저녁에 그에게 두 가지 영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한 영은 그에게, 화잇 자매가 말하는 증언이 하늘에서 온 증언이라는 사실을 의심할 수 있겠는가? 라고 말하고, 다른 영은 그가 우리의 믿음의 원수들 앞에 제시했던 반대 이론들이 그의 마음에 떠오르게 하려고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이 모든 반대 이론에 대해서 속시원하게 깨달을 수 있다면, 이 모든 것들이 제거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으랴. 그렇게 된다면, 나는 화잇 자매에게 큰 상처를 준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나는 최근에 ‘이스라엘의 소망’지에 하나의 기사를 보냈습니다. 내가 그것을 지금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보내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크게 감동을 받고, 많이 울었다. 주님의 영이 그 집회에 임하였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매우 가까이 와서 악한 천사들을 쫓아 버리는 것처럼 보였다. 목사와 백성들이 어린아이처럼 울었다. 우리는 우리가 확실한 기반을 구축했으며 흑암의 권세들이 물러갔음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의 집회는 훌륭하게 마쳐졌다.

우리는 다음날 오전 10시에 또 다른 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나는 그리스도의 굴욕과 영광에 관하여 이야기했다. 볼 형제는 내 곁에 앉아서 내가 이야기하고 있는 동안 내내 울었다. 내가 약 한 시간 동안 이야기한 다음에, 우리는 젊은이들을 위한 활동에 착수했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그 집회에 함께 데리고 와서 축복을 받고자 했다. 볼 형제는 일어서서, 그가 가족들 앞에서 맡겨진 의무대로 생활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겸손하게 고백했다. 그는 자녀들과 아내에게, 자기가 배교의 상태에 빠져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방해가 되어 왔노라고 고백했다. 눈물이 하염없이 흘러내렸다. 건장한 몸을 떨면서 흐느껴 우는 바람에 그는 말문이 막혔다.

제임스 판즈워즈 형제는 볼 형제의 영향을 받아,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신자들과 완전한 연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는데, 그는 눈물로써 고백했다. 661 그 때,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열렬히 호소했다. 마침내 열 세 명의 어린이들이 일어나서, 그리스도인이 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볼 형제의 자녀들도 그들 중에 있었다. 한두 사람은 가정으로 돌아갈 시간이 되어서 집회 장소를 떠나갔다. 약 20세 되는 한 젊은이는, 우리를 만나서 진리의 기별을 듣고자 40마일 길을 걸어왔다. 그는 지금껏 한 번도 신앙을 고백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떠나가기 전에 주님의 편을 택하여 서게 되었다. 그 집회는 가장 훌륭한 집회 중 하나였다. 집회가 마치자, 볼 형제는 너의 아버지께 와서 눈물을 흘리면서 잘못했다는 사실을 고백하고 아버지의 용서를 구했다. 그런 다음에, 그는 내게 와서, 큰 상처를 주었노라고 고백했다. 그는 “나를 용서해 주고, 하나님께서도 용서해 주시도록 기도드려 주시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우리는 우리가 용서받기를 바라는 그만큼 거리낌 없이 용서해 주겠노라고 그에게 약속했다. 우리는 하늘의 축복이 우리에게 임한 것을 느끼고 많은 눈물을 흘리면서 모두 헤어졌다. 저녁에는 우리가 집회를 열지 않았다.

목요일에, 우리는 새벽 4시에 일어났다. 밤 동안에 내린 비는 아직도 그치지 않고 있었다. 그럴지라도, 우리는 벨로우즈 폴스까지의 25마일 길을 가고자 출발했다. 가파른 언덕들을 피하기 위하여 들판을 뚫고 뻗어있는 소로(小路)를 지나가게 된 최초의 4마일은 너무도 길이 험했다. 돌들을 넘어가고 갈아 놓은 땅을 지나는 동안, 우리는 거의 썰매에서 밖으로 떨어져 나갈 뻔했다. 해가 뜰 무렵에 폭풍우는 지나가고, 공도(公道)에 들어서자 우리는 매우 멋진 썰매 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일기가 매우 좋았으므로 우리에게는 여행하기에 가장 아름다운 날이었다. 벨로우즈 폴스에 도착하자, 우리는 급행 열차를 타기에는 한 시간이 늦고 완행 열차를 타기에는 한 시간 일찍 도착한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저녁 9시가 되기 전에 세인트 알반스까지 갈 수 없었다. 우리는 멋진 객차 안에서 좌석을 잡고 저녁 식사를 하게 되었는데, 간단한 음식을 맛있게 먹었다. 그 후, 우리는 가능한 한 잠을 자고자 했다.

잠이 깜빡 들었을 때, 누군가가 나의 어깨를 꽤 세게 흔들었다. 눈을 떠 보니 잘생긴 어떤 부인이 나를 굽어보고 있었다. 그 여자는 입을 열었다. ‘나를 아시겠습니까? 나는 체이스 자매입니다. 차는 화잇 리버에 정거해 있습니다. 불과 2, 3분밖에 정거하지 않습니다. 662 나는 바로 이 부근에 사는데, 이번 주 내내 매일 와서 당신을 만나고자 차 안을 뒤졌습니다.’ 나는 그 때, 뉴포트에 있는 그의 집에서 식사를 같이 한 것을 기억했다. 그는 우리를 만나게 된 것을 매우 기뻐했다. 그의 어머니와 그가 외롭게 안식일을 지키고 있다. 그의 남편은 열차의 차장이다. 그는 빨리 이야기했다. 그는 참석할 수 있는 집회가 없기 때문에 리뷰 지를 매우 소중히 여긴다고 말했다. 그는 이웃 사람들에게 서적을 나누어 주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는 서적이나 인쇄물을 구입하는데 쓰여지는 모든 돈을 자기 스스로가 벌지 않으면 안 되었다. 비록 짧기는 해도, 우리는 유익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차가 떠나기 때문에 우리는 헤어질 수밖에 없었다.

세인트 알반스에서 우리는 고울드 형제와 A.C. 보르도우 형제를 만났다. 보르도우 형제는 지붕이 있는 편리하게 만든 한 마차와 두 마리의 말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매우 느리게 마차를 몰았다. 그리하여, 우리는 새벽 한시가 지난 후에야 에노스버그에 도착하게 되었다. 우리는 매우 피곤하고 추웠다. 우리는 두시가 조금 지나서 잠자리에 들어 일곱시가 넘도록 잤다.

안식일 아침, 비록 길이 좋지 않고 썰매도, 좋은 마차도 없지만, 이곳에 꽤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나는 바로 집회 장소에 가서 잠깐 동안 협의의 시간을 가졌다. 너의 아버지가 오전에 이야기하고, 오후에는 내가 이야기하기로 되어 있다. 우리는 주님께서 도와 주시도록 기도한다. 내가 편지를 너무 길게 쓰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관심을 가진 사람들, 특별히 화잇 어머니 아버지에게 이 편지를 읽어 드려라. 에드슨, 너는 우리가 할 일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게을리하지 않기를 바란다. 너의 아버지는 스스로를 위하여 열심히, 너무도 열심히 일을 하신다. 그는 때때로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을 깨닫게 되는데, 이것이 그에게 새 힘을 주고 사업에 기쁨을 누리게 해준다. 우리는 동부로 온 이래 휴식을 취할 수 없다. 우리는 힘을 다하여 활동해 왔다. 우리의 연약한 활동이 하나님의 사랑하는 백성들에게 유익이 되기를 바란다.

에드슨, 믿노라는 그대의 공언이 규모 있는 생활과 경건한 행실로 단장되기를 바란다. 열심 있는 사람이 되라. 사업에 열성을 다하고 인내하라. 깨어서 기도하라. 겸손과 온유를 계발시키라. 이것이 하나님의 인정을 받게 할 것이다. 663 네 자신을 예수님 안에 감추라.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과 자존심은 희생시켜 버리라. 내 사랑하는 아들아, 풍성한 그리스도인 경험에 합당한 사람이 되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어떤 위치에서도 쓸모 있는 사람이 되라. 철저한 마음의 개혁을 이루도록 노력하라. 피상적인 사업은 심판의 시험에 견디지 못할 것이다. 세상으로부터 분리되어 철저한 변화를 얻도록 노력하라. 세상의 부패로 말미암아 너의 손이 더러워지지 않고, 너의 마음이 불결해지지 않고, 너의 성품이 훼손되지 않게 하라. 구별된 사람이 되어라.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요구하신다.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고후 6:17, 18; 7:1).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는 사업이 우리에게 지워져 있다. 우리의 몫을 모두 감당하고 있는 것을 하나님께서 보실 때 그분은 우리를 도우실 것이다. 천사들은 우리를 도와 줄 것이며, 우리는 우리에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강해질 것이다. 은밀한 기도를 등한히 하지 말라. 내 자신을 위하여 기도하라. 은혜 안에서 자라나라. 앞으로 전진하라. 가만히 서 있지도 말고, 뒤로 물러가지도 말라. 승리를 향하여 전진하라. 내 사랑하는 아들아, 주님 안에서 용기를 가지라. 조금만 더 오래, 큰 원수로 더불어 싸우라. 그러면, 해방이 올 것이며, 사랑하는 구속주의 발 아래 갑주를 내려놓게 될 것이다. 모든 장애를 뚫고 전진하라. 장래가 다소 암담해 보일지라도 희망을 품고 믿으라. 구름은 사라지고 빛이 다시 비칠 것이다. 하나님을 찬양하라. 하나님께서 너와 네 아버지와 네 어머니를 위하여 하신 일을 인하여 그분을 진심으로 찬양하라. 새해를 올바르게 시작하라. 너의 어머니, 엘렌G.화잇.”

버몬트 주 웨스트 에노스버그에서의 집회는 매우 흥미 있는 것 중 하나였다. 이 주에서 시련을 많이 겪은 우리의 옛 친구들을 다시 만나서 그들과 이야기하게 된 것이 기쁘게 느껴졌다. 크고도 훌륭한 사업이 짧은 기간에 이루어졌다. 이 친구들은 대개 가난하였으며, 1불을 벌기 위하여 서부에서 2불을 버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곳에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생하고 있었다. 664 그러나, 그들은 우리들에게 관대하였다. 이 집회에 있었던 많은 구체적 사항들은 리뷰 지에 게재되었다. 그리고, 지금 여기서는 지면의 부족으로 그것들을 다시 반복하여 게재할 수 없을 것 같다. 다른 어떤 주보다. 옛 버몬트에 있는 형제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더욱 진실했다.

에노스버그에서 돌아오는 길에, 우리는 윌리암 화잇 형제의 가족과 함께 밤을 지내게 되었다. 그의 아들 C. A.화잇 형제는 세탁과 짜는 것을 겸한 기계의 특허권 문제를 우리에게 소개하고 조언을 구했다. 내가 우리 백성들이 특허권에 관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글을 썼기 때문에, 그는 그의 특허에 관하여 내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자 했다. 나는 내가 쓴 글이 무엇을 의미한 것이며 무엇을 의미하지 않았는지에 대하여 거리낌 없이 이야기해 주었다. 나는 특허권과 관련을 갖는 것은 무엇이나 그릇된 일이라는 뜻으로 말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매일 우리와 관련된 매우 많은 것들이 특허된 것이므로 그것과 상관없이 지내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나는 특허를 받을 가치가 있는 어떤 물품을 특허내고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이 그릇된 일이라는 사상을 전달하기를 원치 않았다. 내가 의도한 바는, 우리 백성들이, 이런 저런 기계나 물품을 판매하기 위한 구역권(區域權)을 팔기 위하여 지방으로 돌아다니는 사람들에게 기만당하고 속고 그들에게 편승하는 것이 그릇된 일임을 이해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런 것들 중 많은 것들이 진정한 개량이 없기 때문에 가치가 없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판매에 종사하는 자들은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 기만자들의 부류에 속한다.

그리고 다시, 우리 백성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제시한 바가 사실이 아님을 믿을 만한 이유가 있는 특허 받은 상품의 판매에 종사해 오고 있다. 너무도 많은 우리 백성들 중 어떤 사람들은 충분히 경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특허권 행상인들의 거짓말에 여전히 스스로 기만당하게 되는 것은 놀라운 일로 느껴진다. 어떤 특허권들은 진정으로 가치가 있다. 그것들로 재미를 본 사람이 몇 있긴 하다. 그러나, 1불을 얻고 100불을 잃어버렸다는 것이 나의 의견이다. 이 특허권에 여하한 보증이 붙어 있을지라도 믿지 말라. 665 그리고, 거기에 종사하는 자들이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분명한 기만자요 거짓말장이라는 사실은, 가치 있는 물품을 소유한 정직한 사람이 신용과 거기에 합당한 후원을 얻기 어렵게 만든다.

화잇 형제는 보르도우 형제와 앤드루스 형제, 나의 남편과 내 자신을 포함한 무리들에게 세탁과 짜는 것을 겸한 그의 기계를 보여 주었다. 우리는 호감을 가지고 그것을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그가 그 기계 하나를 우리에게 선사했으므로, 우리의 고용인인 메인 주 출신 콜리스 형제는 불과 몇 분 만에 잘 움직이도록 함께 조립시켰다. 그래티오트 카운티에서 온 우리의 가정부 버게스 자매는 그것을 매우 좋아했다. 그것은 훌륭하고, 매우 빨리 작동된다. 아들이나 남편이 있는 허약한 여인이 이 기계로 일을 하면 짧은 시간에 많은 세탁을 할 수 있게 된다. 더욱이, 그는 일을 감독하는 것만 하면 된다. 화잇 형제는 송료를 동봉하여, 우리에게 연락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안내장을 보냈다.

우리의 다음 집회는 뉴욕 주 아담스 센터에서 있었다. 그것은 큰 집회였다. 이 장소 안과 주변에 몇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상황이 내게 보여졌다. 그리하여, 나는 그들에게 가장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도덕적 덕성을 갖춘 사람들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현대 진리의 십자가를 지기에 너무 힘겹거나, 최소한 그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생활상 위치에 놓여 있었다. 중년에 이른 어떤 사람들은 어린 시절부터 안식일을 지키면서 자라났지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지 않았다. 이런 사람들은 감동시키기 어려운 것처럼 보이는 처지에 있었다. 그들은 자신의 선행을 의지하는 일을 버리고, 그들이 그리스도가 없이는 잃어버린 상태에 놓여 있음을 느끼게 해줄 필요가 있었다. 우리는 이 영혼들을 포기해 버릴 수 없었으므로, 우리의 힘으로 그들을 도와주고자 노력했다. 그들은 마침내 감동을 받았다. 나는 그 후로 그들 중 몇 사람들에게서 그들 모두에 관한 기쁜 소식을 듣고 기뻐했다. 우리는, 이 세상에 대한 사랑이 그들의 마음에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막아 버리지 않기를 바란다. 하나님께서는 재산을 가진 강한 사람들을 회개시켜 그들을 우리의 대열에 들어오게 하신다. 그들이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번영하고, 은혜 안에서 자라나고, 마침내 풍성한 상급을 거두려면, 그들은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풍족한 재산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666 아담스 센터를 떠난 후, 우리는 로체스터에서 2, 3일 동안 머물고, 거기서 배틀크릭으로 왔다. 그리고, 배틀크릭에서 안식일을 지내고, 첫째 날까지 남아 있었다. 그 곳에서 우리는 집으로 돌아와서 그 다음 안식일과 첫째 날까지 지내면서 여러 곳에서 모여 온 형제들과 함께 지냈다.

나의 남편은 배틀크릭에서 서적 문제를 담당했는데, 그 교회를 통하여 하나의 훌륭한 모본이 세워졌다. 페어플레인스에서 열린 집회에서, 그는 영적 선물,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호소, 생활의 방법, 청년에게 보내는 호소, 안식일에 읽을 거리, 그리고 설명서를 구비한 도표 등을 살 수 없는 모든 사람들의 손에 이런 서적들을 넣어 주는 문제를 제시했다. 그 계획은 일반의 인정을 받았다. 그러나, 이 중요한 사업에 관하여서는 내가 다른 곳에서 말하겠다.

한나 모어의 경우

그 다음 안식일에 우리는 올리언즈 교회에서 집회를 가졌는데, 그곳에서 나의 남편은 우리가 크게 애석하게 생각해 온 한나 모어 자매의 사정을 알게 되었다. 지난 여름에 아마돈 형제가 우리를 방문했을 때, 그는 모어 자매가 배틀크릭에 있는 동안 직업을 얻지 못해서, 중앙 아프리카의 선교지에서 동료로 있었던 옛 친구의 집을 찾아 릴레나우 카운티로 갔다는 말을 했다. 남편과 나 자신은 이 귀중한 그리스도의 종이 같은 믿음을 가진 자들의 교제로부터 떠나갈 수밖에 없었던 것을 생각할 때 슬퍼졌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를 돌아오게 하여 우리 집에서 함께 지내게 하고자 작정했다. 우리는, 미리 약속된 라이트의 집회에서 만나 우리와 함께 집으로 가자고 그를 초청하는 편지를 보냈다. 그러나, 우리는 라이트에서 그를 만나지 못했다. 나는 우리가 배틀크릭에서 받은 1867년 8월 29일자로 된 그의 회신을 여기에 소개하는 바이다.

“화잇 형제에게: 당신의 친절한 편지는 이번 주일 우편으로 내게 도착되었습니다. 우편 배달부는 일주일에 한 번씩만 이곳으로 오게 되며 내일은 떠나야 하므로, 나는 서둘러 답장을 씁니다. 667 말하자면, 우리는 이곳 숲 속에 살기 때문에, 한 인디언이 금요일에 우편물을 가지고 걸어왔다가 화요일에는 돌아갑니다. 나는 톰슨 형제와 여정(旅程)에 관하여 의논했는데, 나에게 있어서 가장 좋고 안전한 길은 여기서 배를 타고 밀워키까지 가서 다시 그랜드 헤이븐까지 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이곳으로 오는 길에 돈을 다 써 버렸기 때문에 톰슨 형제의 가정에 거하도록 초청을 받았습니다. 나는 톰슨 씨의 부인을 도와서 가사와 재봉을 하고 있는데, 일주일에 5일 일하는 조건으로 주당 1불 50센트를 받고 있습니다. 그들은 내가 일요일에 그들을 위하여 일하기를 원치 않고, 나 역시 오직 성경이 인정하는 주님의 날에 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록 신조는 피차 다를지라도, 그들은 내가 그들을 떠나기를 전혀 원치 않습니다. 그는, 내가 그의 백성들 사이에서 나의 신조를 두드러지게 주장하지만 않는다면 그들과 함께 지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가 전도 여행 중일 때는 그에게 정해진 시간을 나에게 쓰도록 요청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럴 때면, 나는 그 일을 수락했습니다. 톰슨 씨 부인은 자녀들을 위한 여자 가정 교사가 필요합니다. 그가 말하는 바에 의하면, 외부의 영향력이 너무도 유해(有害)하고 학교들 역시 너무 타락한 상태이므로, 사랑하는 자녀들이 그리스도인이 되기까지 그런 사람들에게로 보내기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로써 16세가 되는 그들의 장남은 경건하고 헌신적인 젊은이입니다. 그들은 부분적으로 건강 개혁을 실천하고 있는데, 곧 완전히 하게 되고, 그것을 또한 좋아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는 “건강 개혁자”를 주문했습니다. 나는 내가 가져 온 몇 권을 그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나는 멀지 않아 그가 거룩한 안식일을 깨닫게 되기를 바라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톰슨 씨 부인은 이미 그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톰슨형제는 나름대로의 견해에 상당히 굳게 고착되어 있으며, 물론 그는 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져 온 “안식일 역사”와 그 밖의 책들을 그에게 읽도록 권유하면, 그는 그것들을 쳐다보고 이단적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가 볼 때에는 그것들이 전면에 오류를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합니다. 그럴지라도 나는, 그들이 우리의 사상의 내용을 모두 주의깊이 읽기만 할 것 같으면, 그것들이 성경의 진리임을 깨닫고 그 아름다움과 모순 없는 일관성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는 그의 남편이 그런 일에 대하여 그처럼 심하게 반대하지만 않을 것 같으면 톰슨 씨의 부인은 즉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이 즐겨 될 것으로 의심하지 않습니다. 668 내가 여기에 오기 전에 이곳에 해야 할 일이 있었다는 것을 생각할 때 마음에 감동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진리가 그 가정에서만 제시되고 더 이상 전달될 수 없다면, 나의 일은 이루어지고 거의 그렇게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나는 이 악한 세대에서 그리스도를 부끄러워하거나 그분의 백성 된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는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과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로 더불어 운명을 같이하고자 합니다.

내가 그린빌까지 가는 데는 최소한 10불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내가 번 적은 돈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이제 당신이 나에게 편지를 보내고, 나에게 그 돈을 부치는 일에 관하여 당신이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하기까지 기다리겠습니다. 봄이 되면, 내 스스로 충분히 가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님께서 우리의 모든 사업을 지도해 주시고 축복해 주십시오 하는 것이 나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간절한 소원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도덕적 포도원에서 내게 맡겨 주시는 바로 그 위치에서, 비록 무거운 짐으로 여겨질지라도 그분의 선하신 뜻을 따라 모든 의무를 활발하게 수행하는 것이 나의 진정한 소원이요 마음에서 우러나는 기도입니다.”

한나 모어 이 편지를 받자마자, 우리는 기회를 얻는 대로 즉시 모어 자매에게 필요한 돈을 보내기로 작정했다. 그러나, 우리는 기회를 얻기 전에 메인주로 갔다가 2, 3주일 내에 돌아오기로 작정했다. 그리고 그 때에, 우리는 뱃길이 막히기 전에 그를 데리러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우리가 메인, 뉴햄프셔, 버몬트, 뉴욕 주 등에 머물면서 활동하기로 작정하자, 우리는 이 지역에 있는 한 형제에게 편지를 써서, 이 근방에 사는 지도적인 형제들을 만나 모어 자매를 데리러 보내는 일과, 우리가 돌아올 때까지 그에게 거처를 제공하는 일에 관하여 의논하게 했다. 그러나, 뱃길이 막힐 때까지 그 일은 등한시 되었다. 우리가 집으로 돌아올 때 우리에게로 오기로 되어 있는 이 근방으로 모어 자매가 오는 데 대하여 아무도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음을 깨달았다. 우리는 슬픔과 좌절감에 사로잡혔다. 그리하여, 우리가 집으로 돌아온 후 둘째 안식일에 올리언즈에서 열린 집회에서, 나의 남편은 모어 자매의 사정을 형제들에게 소개했다. 669 모어 자매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행한 일에 대한 간략한 보고가 나의 남편을 통하여 1868년 2월 18일자 “리뷰” 지에 게재되었다.

“이 집회에서 우리는, 성경상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친구들과 함께 서북 미시간에 체재하고 있는 한나 모어 자매의 사정을 소개했다. 우리는 이 그리스도의 종이 중앙 아프리카에서 선교 사업을 하고 있는 동안 안식일을 받아들인 사실을 이야기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이 방면에서의 그의 봉사를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으므로, 그는 미국에 돌아와서 거처를 구하고 같은 믿음을 가진 자들과 일할 길을 찾았다. 그가 처해 있는 현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이 점에서 그가 실망을 당했다고 생각한다. 이 같은 그의 상황에 대하여 특별히 비난을 받아야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유력한 활동 분야를 제공함으로 그들을 도와 주는 일에 있어서 우리의 조직 체계와 관련된 적당한 배려가 없거나, 모어 자매를 만나는 기쁨을 가진 형제와 자매들이 그들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대총회에서 그의 사정이 우리 백성들 앞에 제시될 때까지 이 근방에 있는 형제들과 함께 거처하도록 하기 위하여 그를 초청하기로 그 때 만장 일치로 결의를 하였다. 그 때에 참석했던 앤드루스 형제도 형제들의 결의를 완전히 승인했다.”

모어 자매가 배틀크릭에서 냉정하고 무관심한 대접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된 점에서 볼 때, 그의 상황에 있어서 특별히 비난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한 나의 남편은 그 문제를 지나치게 자선적(慈善的)관점에서 취급한 것이 분명하다. 모든 사실이 알려졌을 때, 어떤 그리스도인도, 그의 환경을 알면서도 개인적으로 그를 위하여 아무런 관심을 나타내지 않은 그 교회의 모든 교인들을 비난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었다. 만일, 다른 사람들이 그 문제를 그들 앞에 제시하지 않았다면, 이런 일을 하고 교회에 보고하는 것은 분명히 직원들의 의무였다. 그렇다고 해도, 그 교회나 다른 어떤 교회의 개체 교인들이 그런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일에서 제외된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670 이 희생적인 그리스도의 종에 관한 기사가 “리뷰지”에 실린 후, 그가 그 도시에 온 것을 알게 된 배틀크릭의 리뷰지 독자들은 그를 개인적으로 초청하고 그의 어려움을 보살펴 주지 않은 데 대하여 변명할 수 없을 것이다.

P.스트롱 2세 목사의 부인인 스트롱 자매는 모어 자매와 동시에 배틀크릭에 있었다. 그들은 같은 날에 그 도시에 왔다가 동시에 떠났다. 나의 곁에 있는 스트롱 자매는 모어 자매가 그에게, 직업을 얻을 수 있게 해줌으로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과 함께 지낼 수 있도록 중재해 주기를 바라고 있었다고 말한다. 모어 자매는 어떤 일이든지 하기를 원하기는 하지만 가능하면 가르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그의 사정을 “리뷰”사에 있는 유력한 형제들에게 알려서 학교에서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A.S.허친스 목사에게 부탁했다. 허친스 형제는 기꺼이 그렇게 했다. 그러나, 길이 열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므로 아무런 용기도 주어지지 않았다. 그는 또한 돈이 없다는 것과, 배틀크릭에서 직업을 얻지 못하면 릴레나우 카운티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것도 스트롱 자매에게 말했다. 그는 빈번히, 형제들을 떠나갈 수밖에 없다고 애절한 탄식조로 말했다.

모어 자매는 톰슨 씨에게, 그의 가정에 함께 거하라는 그의 제안을 수락하는 편지를 보냈으며, 그는 그에게 회답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기를 원했다. 스트롱 자매는 톰슨 씨에게서 소식을 들을 때까지 그가 머무를 수 있는 거처를 발견하기 위하여 그와 함께 갔다. 그는 한 곳에서 수요일부터 그들이 집을 떠나야 하는 금요일까지 머무를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이 자매는 모어 자매의 사정을, 역시 안식일 준수자이면서 그 근처에 살고 있는 그의 이복(異腹) 자매에게 알렸다. 그는 돌아와서 모어 자매에게, 그와 함께 금요일 오전까지 머무를 수 있다는 것과, 그의 자매가 그를 데려오는 것을 불편한 것으로 말한 사실을 이야기했다. 스트롱 자매는 거절하는 이유가, 그의 자매가 모어 자매를 잘 알지 못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그는 모어 자매를 데려갈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기를 원치 않았다.

그러므로, 모어 자매는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스트롱 자매에게 물었다. 671 스트롱 자매는 배틀크릭에서 거의 외인이었으나, 최근에 몬트캄 카운티에서 이사 온 그의 지기(知己)인 한 가난한 형제의 가정에 머물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여기에서 그는 성공했다. 모어 자매는 화요일까지 머물고서, 시카고를 거쳐 릴레나우 카운티를 향하여 떠나갔다. 그 곳에서 그녀는 여행에 필요한 돈을 빌렸다. 최소한 배틀크릭에 있는 몇 사람들에게는 그의 궁핍이 알려졌다. 왜냐하면, 그들이 알려졌으므로, 그 기관에 짧은 기간 머문 비용을 조금도 청구받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우리가 동부에서 돌아오자마자, 나의 남편은, 우리가 돌아오면 즉시 우리에게로 올 수 있는 곳에 모어 자매가 와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가 요구한 바가 하나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알고서, 그에게 즉시 오라는 편지를 했더니 그에게서 다음과 같은 회답이 왔다.

미시간 주, 릴레나우 카운티, 릴랜드 1868년 2월 20일 “사랑하는 화잇 형제에게: 2월 3일에 쓴 당신의 편지는 잘 받았습니다. 지상 3, 4피트가 되기까지 눈이 오는 이 추운 북부 지방의 겨울에 적응을 못해서 나는 건강이 나빠졌습니다. 우리의 우편물은 설화(雪靴)를 신고 배달됩니다.

봄이 되기 전에 당신에게로 가기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길은 눈이 없어도 매우 험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취할 최선의 길은, 뱃길이 열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밀워키까지 가서, 그 곳에서 그랜드 헤이븐으로 가고, 다시 당신이 사는 가장 가까운 지역까지 가는 기차를 타는 것이라 합니다. 나는 지난 가을에 우리의 사랑하는 백성들과 함께 있기를 원했지만 그 특권이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믿는 진리는 점점 더 중요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주님의 오심을 위하여 백성들을 준비시키는 우리의 사업이 지체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스스로가 혼인 예복을 입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준비하도록 권유하는 일에 성실해야 합니다. 나는 당신에게로 가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깊은 겨울에 그런 여행을 하기에는 나의 허약한 건강 상태로는 불가능하거나 최소한 실현할 수 없는 일처럼 보입니다. 당신이 말씀하시는 대총회는 언제, 어디서 열리게 됩니까? 672 “리뷰”지가 결국 내게 알려 주리라 생각됩니다.

나는 추운 계절에 방에서 혼자 안식일을 지켜 온 탓에 나의 건강이 악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요일 준수자들이 온갖 종류의 일과 대화를 그 날에 하게 되어 있는 그런 곳에서 내가 안식일을 지킬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않았습니다. 나는, 첫째 날을 지키는 자들에게 있어서 그 날이 가장 일을 많이 하는 날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일요일 준수자들 중 가장 훌륭한 사람들까지라도 어느 날 하나 온당하게 지키는 것 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아, 내가 다시 안식일 준수자들과 함께 있기를 얼마나 바라고 있는지 아시기 바랍니다. 화잇 자매는 내가 개량 의복을 입은 것을 보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가 고맙게도 내게 그 의복의 본을 보내 준다면, 내가 그 곳에 가서 대금을 지불하겠습니다. 나는 여러분들과 함께 지내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렇게 하기를 좋아합니다. 톰슨 자매는 개량 의복을 입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호흡하기가 곤란해져서 일주일 이상이나 잠을 잘 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내가 생각하기에, 잠잘 시간에 난로의 연통이 떨어져 나감으로 방이 연기와 가스로 완전히 찬 상태에서 적당한 환기 없이 잠을 잤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나는 그 당시 연기가 그처럼 해로운 줄 생각하지 않고, 나무와 석탄에서 나온 불결한 가스가 연기에 섞여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너무도 심한 질식 상태를 느끼고 잠에서 깨어났는데, 누워서 호흡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밤의 나머지 시간은 앉아서 보냈습니다. 나는 질식할 것 같은 무서운 상태에 대하여 전에는 결코 느껴 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결코 잠을 자서는 안 된다는 공포감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살든지 죽든지 내 자신을 하나님의 손에 맡기고, 하나님께서 그분의 포도원에서 나의 봉사를 아직도 필요로 하신다면 나를 살려 주시고 그렇지 않으면 살기를 원치 않는다고 간구했습니다. 나는 하나님의 손에 내 자신을 완전히 맡겨 버렸습니다. 그러나, 나는 또한 사단의 영향에 저항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읍니다. 그러므로, 나는 사단에게 내 뒤로 물러가서 내게서 떠나라고 명령하고, 내가 생명이나 사망을 택하고자 손을 펴지 않고 나를 온전히 아시는 분께 그것을 솔직하게 아뢰고자 한다고 주님께 말씀드렸읍니다. 나의 장래가 나에게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673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의 뜻이 가장 좋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생애란, 그 쾌락에 관한 한 나에게 아무런 가치도 없는 것입니다. 생애의 온갖 부와 영광도 유용성과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나는 그것들을 갈망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나에게 맡겨져 있는 의무를 다하지 못한 데 대한 마음 아픈 공허를 만족시키거나 채울 수 없습니다. 나는 무익하게 살기를 원치 않으며, 단순히 생애의 얼룩이나 공백이 되기를 원치 않습니다. 그리고, 비록 순교자처럼 죽어야 할지라도, 만일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나는 거기에 내맡기는 바입니다.

나는 전날 톰슨 자매에게, “내가 만일 화잇 형제의 집에 있었을것 같으면, 나를 위한 기도가 드려졌을 것이고 병도 낫게 되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여자는, 우리가 화잇 형제와 앤드루스 형제를 데리러 사람을 보낼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실현성이 없을 것처럼 보였습니다. 아마도, 나는 당신이 도착하기까지 살 것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일, 최선의 길이라면, 주님께서 그분의 강한 능력과 그분의 능한 팔로 여기서 나를 고쳐 주실 것을 나는 알았습니다. 나는 그분에게 이 사실을 부담 없이 말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그분께서 천사를 내게 보내셔서,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저항할 수 있게 해주실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이 최선의 길이라면 그분께서 그렇게 하실 것으로 분명히 생각했습니다. 나는 또한 나의 회복을 위하여, 만일 필요한 일이라면 그분께서 처방을 제시해 주실 것을 알았습니다. 그분께서 그렇게 해주실 것을 분명히 느꼈습니다. 나는 곧 좀 나아져서 어느 정도 잠을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나는 하나님의 고통받는 자녀들 가운데서 여전히 그분의 자비와 성실의 귀중한 기념물입니다. 그분께서는 사람의 자녀들을 고통스럽게 하거나 슬프게 하고자 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세상과 분리시키기 위하여 징계가 필요합니다.

그리하여, 이처럼 덧없는 세상 저편에 있는 실질적 행복을 찾도록 우리에게 명령합니다.

이제 나는 다음의 시를 말할 수 있습니다.

주여, 제가 죽느냐 사느냐 하는 것은 제가 염려할 바가 아닙니다.

생명이 연장된다면 제가 더 오랫동안 순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쁠 것입니다.

만일, 짧아지더라도 제가 슬퍼할 이유가 있겠습니까? 이 세상은 지나가고야 말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앞서 지나가신 것보다 더 어둔 장소로 저를 인도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의 나라로 들어가는 자는 누구나 그분의 문을 통하여 들어가야 합니다.

674 주여 오시옵소서. 그 때에,은혜로 당신의 복스러운 얼굴을 대하게 하여 주십시오.

이 땅에서 당신의 사업이 즐겁다면,당신의 영광은 어떠할까요? 여호와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르는 성도들과 연합하기 위하여 저는 저의 서글픈 불평과 고달프고 죄악적인 날들을 기꺼이 끝내고자 합니다.

그런 상태에 대한 나의 지식은 적고,나의 믿음의 눈은 흐리지만,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아시는 것으로 충분하기에 나는 그분과 함께 거할 것입니다.

― 박스터 ― 나는 지난밤에 또 한 번의 불면의 시간을 가졌기 때문에, 오늘 몹시 피곤을 느끼고 있습니다. 내가 죽든지 살든지 상관없이, 나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 드려 주십시오.

영생의 소망을 같이 소유한 - 한나 모어 내가 당신에게로 신속히 갈 수 있는 길을 알면 내게 알려 주십시오. - H.M.

그 여자는 죽었으나 말하고 있다. 리뷰 지의 최근 호에서 그의 사망 기록을 읽은 자들은, 내가 게재한 그의 편지를 큰 관심을 가지고 읽을 것이다. 그는 그의 가치를 인정하는, 안식일을 지키는 어떤 가정에도 축복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잠들어 있다. 배틀크릭과 그 근방에 있는 형제들은 이 경건한 여인을 통하여 바로 예수님을 가정에 영접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그 기회는 지나가 버렸다. 그렇게 하는 것은 불편한 일이었고, 그들은 그 여자를 잘 알지 못하였다. 그는 나이가 많았으므로 짐이 될 것이었다. 이런 종류의 감정이 예수님의 신속한 재림을 고대하고 있노라고 공언하는 그분의 친구들의 가정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그를 방해했고, 그가 사랑하는 자들에게서 떠나가게 했다. 그리하여, 그는 그의 믿음을 반대한 자들에게로, 북부 미시간으로 가서 겨울의 추위 속에서 얼어 죽게 되었다. 그는 계명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이기심과 탐심 때문에 순교자의 죽음을 당했다.

이 경우에서, 하나님의 섭리는 이 낯선 자를 영접하지 않은 자들의 행동에 대하여 무서운 책망을 하였다. 675 그 여자는 사실상 낯선 사람이 아니었다. 평판에 의하여 이미 알려져 있었지만, 그는 영접을 받지 못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모어 자매가 배틀크릭에서 그가 좋아하는 백성들과 함께 지내고자 거처를 제공해 달라고 애원하던 일을 생각하고 슬픔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상상의 세계에서 시카고까지 그를 따라가서 그의 마지막 안식처까지 갈 여비에 해당하는 돈을 빌리고자하는 것을 추적해 보고, 이 귀중한 추방자가 쉬고 있는 릴레나오 카운티의 그 무덤을 생각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를 소홀히 취급한 죄를 범한 자들을 애석히 여기신다.

불쌍한 모어 자매! 그는 잠들어 있지만,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다했다. 8월 말에 우리가 배틀크릭에 있을 때 내가 이미 제시한 두 편지 중 첫째 것을 받았지만, 우리에게는 그에게 보낼 돈이 없었다. 나의 남편은 위스콘신과 아이오와에 자금을 얻으러 사람을 보내어, 지난 9월에 개최된 서부의 집회들에 필요한 자금을 위하여 70불을 받았다. 우리는 서부에서 돌아오는 대로 즉시 모어 자매에게 돈을 보내어서, 몬트캄 카운티에 있는 우리의 새 집으로 오는 데 드는 비용에 쓰도록 하고자 희망했다.

서부에 있는 관대한 친구들이, 필요한 돈을 우리에게 주었다. 그러나, 우리가 메인 주까지 앤드루스 형제와 동행하기로 결정했으므로, 우리가 돌아올 때까지 그 문제는 지체되었다. 우리는 4주일 이상 동부에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않았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돌아온 후에 모어 자매에게 사람을 보내어 뱃길이 막히기 전에 우리 집으로 데리고 오기에 충분한 시간이 있을 것이었다. 그런데, 우리가 처음 계획했던 것보다 몇 주일 더 동부에 머물도록 결정되었을 때, 우리는 이 근방에 사는 여러 형제들에게 즉시 편지를 써서, 그들이 모어 자매를 데리고 와서 우리가 돌아올 때까지 그에게 거처를 제공해 달라는 부탁을 했었다. 그러므로 나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다했다고 말하는 바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보다 이 자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했을까? 우리는 이 노쇠한 선교사에게서 무엇을 원했던가? 그는 우리의 집안 일을 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우리 가정에는 그가 가르칠 수 있는 아이는 하나밖에 없었다. 사실상 거의 60세에 이른 그처럼 노쇠한 사람에게 많은 것을 기대할 수는 없다. 다만 하나님의 축복을 우리 가정에 가져다 주는 것 외에는 그가 우리에게 특별히 필요한 것은 아니었다. 676 우리의 형제들이 모어 자매의 사정에 대하여 우리보다 더 큰 관심을 가졌어야 할 많은 이유가 있다. 우리는 그를 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그의 과거나, 그리스도의 사업과 인류를 위한 그의 봉사에 관하여 리뷰지의 모든 독자들 이상으로 알 길은 없었다. 그러나,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형제들은 이 고상한 여인을 보았고,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의 소원과 필요를 어느 정도 알았다. 우리에게는 그를 도와 줄 돈이 없었지만, 그들에게는 있었다. 우리는 이미 지쳐 있었으므로, 우리 가정에는 젊은이의 힘과 활기를 가진 사람들이 필요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는커녕 우리 자신이 도움을 받아야 할 입장에 있었다. 그러나,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형제들은 대부분 모어 자매가 조금도 걱정이나 부담이 되지 않을 그런 처지에 놓여 있었다. 그들에게는 시간과 힘이 있었고, 어느 정도 걱정에서 벗어나 있었다.

그러나, 아무도 모어 자매의 사정에 대하여 우리처럼 관심을 갖지 않았다. 심지어, 나는 지난 가을에 동부로 가기 전에 큰 집회에서, 그들이 모어 자매를 등한히 한 것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나는 존중해야 할 사람에게 그렇게 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말했다. 분별력 있는 사람들에게서 지혜가 떠나가 버렸으므로 그들이 도덕적 가치를 식별할 수 없게 된 것처럼 내게 보였다. 나는 그 교회에, 함께 만나고 노래 부르고 악기를 연주할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사람들이 많고, 그들이 예술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예술가에게 돈을 주고, 공적인 오락에 참여하기 위하여 돈을 쓸 수는 있지만, 현대 진리를 진정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동일하게 귀중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살고자 찾아온 노쇠한 선교사에게는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나는 그들에게, 잠시 멈추어 서서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권유했다. 그리고 그들에게, 3개월 동안 악기의 연주를 중단하고, 주님께서 그분의 자녀로 공언하는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깨달을 때까지 반성과 회개와 기도로써 하나님 앞에 스스로를 낮추는 시간을 갖도록 제안했다. 나는 모어 자매라는 개인을 통하여 예수님을 부당하게 취급했다는 느낌 때문에 심령이 가라앉지 않았다. 나는 그 사실에 관하여 여러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이야기했다.

677 이 일은 한편 구석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문제가 공적으로 제기되고, 배틀크릭 교회에서는 위대하고 선한 사업이 뒤따랐지만, 그 교회는 모어 자매를 다시 돌아오게 함으로 과거를 속(贖)하기 위한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았다. 그 후에, 우리의 목사 부인 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화잇 부부가 모어 자매에 관하여 그처럼 안달해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나는 그들이 그 사정을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사실상, 우리는 그 사정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 사정은 우리가 그 당시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어려웠다. 만일, 우리가 그 사정을 이해했을 것 같으면, 우리는 그가 떠나가도록 용납한 죄를 그 교회 앞에 완전히 제시하기 전에는 배틀크릭을 결코 떠나지 않았을 것이며, 그를 다시 불러오는 조치가 취해졌을 것이다.

그 교회의 교인 한 사람은 모어 자매가 떠나간 것에 관한 대화에서, 본질적인 면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지금 그런 상황에 대한 책임을 아무도 느끼고자 하지 않는다. 화잇 형제가 언제나 그런 사람들에 대하여 책임을 졌다.” 물론, 그가 그렇게 한 것이 사실이다. 그는 모든 의자와 침대가 가득 찰 때까지 그런 사람들을 그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곤 했다. 그런 다음에 그는 형제들에게 가서, 그가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을 데려가게 했다. 만일, 그들에게 돈이 필요하면, 그는 그들에게 주었고, 다른 사람들도 그의 본을 따르도록 권유하곤 했다. 배틀크릭에는 그가 한 것처럼 해야 할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저주가 그 교회에 따를 것이다. 한 사람뿐만 아니라, 그가 한 것처럼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사람이 그 곳에 50명은 있다.

우리는 배틀크릭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말을 듣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아마도, 이것은 결코 우리의 의무가 아닐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때까지 그 곳에서 무거운 짐을 지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이 짐들을 나누어 질 수 있는 강한 남녀들을 그 곳에 가지고 계실 것이다. 배틀크릭으로 옮겨 가는 자들, 그 곳에서 책임을 받아들이는 자들, 이런 종류의 일에 손댈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자들은 다른 어떤 곳에 있는 것이 천 배나 더 나을 것이다. 직접 예수님의 성도들을 통하여 그분을 보고 느끼고 그분께 즐겨 선을 행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일할 자리를 주도록 하라. 이런 일을 할 수 없는 자들은 하나님 사업의 진로를 방해하지 않을 곳으로 가게 하라.

678 특별히 이것은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해당된다. 만일 그들이 잘못하면, 모두가 잘못하게 된다. 책임이 크면 클수록 불성실의 경우에서의 파괴도 커진다. 만일, 지도적 위치에 있는 형제들이 그들의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지 못하면, 지도를 받는 자들 역시 그들의 의무를 완수하지 못할 것이다. 배틀크릭에서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은 어느 곳에서나 양 떼의 본이 되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그렇게 될 것 같으면, 그들은 큰 상급을 얻게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그렇게 되지 못하면서 그런 위치에 설 것 같으면, 그들은 무서운 문책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할 수 있는 바를 다했다. 만일, 우리에게 지난 여름과 가을에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돈이 있었을 것 같으면, 지금 모어 자매는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증언 13호에서 밝힌 바와같이 우리의 진정한 환경을 깨달았을 때, 우리는 그 문제를 기꺼이 수락하고, 우리가 자금에 대한 책임을 맡기를 원치 않았다고 말했다. 그것은 잘못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자금을 소유함으로써 지나간 과거처럼 도움이 필요한 곳을 도와 줄 수 있게 되기를 바라신다. 사단은 이런 면에서 우리의 손을 묶어 둠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무관심하고 냉정하고 탐욕적이 되게 하여, 모어 자매의 경우와 같은 잔인한 일이 계속되기를 원한다.

우리는 쫓겨난 자들과 과부들과 고아들, 도와 주어야 할 가난한 사람들과 궁핍한 중에 있는 목사들을 보게 되고, 또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고통 중에 있는 성도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자금을 사용해야 할 많은 경우들을 본다.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을 위하여 사용할 자금을 원한다. 거의 4반세기에 해당되는 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여행의 경험과, 도움이 필요한 자들의 상태를 느껴본 바에 의하여, 우리는 우리 주님의 돈을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나는 내 스스로 봉투를 사고, 우표 값을 지불하고,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나의 생애의 많은 부분을 편지 쓰는데 보냈다. 그런데, 나를 무섭게 지치게 하고 쇠약하게 한 이 일을 위하여 내가 받은 모든 것은 내가 사용한 우표 값의 10분의 1도 되지 않았다. 자금이 나에게 주어지면, 나는 그것을 거절하거나 출판소와 같은 자선의 목적에 배당해 버렸다. 그러나, 나는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겠다. 나는 여전히 활동할 의무를 감당할 것이다. 그러나, 주님을 위하여 사용할 자금을 받아들이는 데 대한 나의 염려는 사라졌다. 679 모어 자매에 대한 이 사정은 나를 충분히 각성시켜, 우리에게서 자금을 빼앗는 사단의 일을 깨닫게 했다.

불쌍한 모어 자매! 그 자매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나의 남편은 심한 타격을 받았다. 우리는 바로 우리가 교제하기를 열망하던 사랑하는 어머니가 없어진 것과 같은 느낌을 함께 갖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만일 우리가 이 자매의 소원과 필요를 어느 정도 알고 있던 사람들의 위치에 서 있었을 것 같으면 우리는 그들처럼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할지 모른다. 나는 모어 자매의 사정에 아무런 책임도 지기를 원치 않을 만큼 자신의 일에 관심을 가졌던 어떤 사람들이 느껴야 하는 그런 양심의 고통을 그대들은 결코 느끼지 않게 되기를 바란다. 귀중하고 자아 희생적인 그리스도의 종을 등한히 할 만큼 속임당하는 일을 두려워하는 자들을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기시기를 바란다. 이와 같이 등한히 하는 것에 대하여 이런 변명의 말을 했다. 우리는 너무도 여러 번 괴롭힘을 당해 왔으므로 낯선 자들을 두려워한다고, 우리 주님과 그분의 제자들은, 우리가 가치 없는 사람을 돌봐 줌으로 야기되는 어려움 때문에 어떤 실수를 범하거나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하고 낯선 사람들을 대접하지 않도록 하라고 우리에게 교훈하셨는가? 바울은 히브리 인들에게,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히 13:1)하라고 권면한다. 이 권면이 필요하지 않고, 형제 사랑하기를 그쳐도 좋을 때가 있다는 말로 스스로 위로를 받지 말라. 그는 계속해서,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 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히 13:2)고 말한다. 마태복음 25장 31절부터 계속해서 읽어 보라. 형제들이여, 다음번 그대들의 아침 저녁 가족 예배 때에 그 성경절을 취하여 읽으라. 하늘나라에 영접될 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선한 행위는 그리스도의 고난받는 백성들을 통하여 그리스도께 한 것이었다. 이 선한 일들을 한 자들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무엇인가를 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들은 고통 중에 있는 인류에 대한 의무를 다한 것에 불과했다. 왼편에 있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백성들의 필요를 등한히 함으로써 그리스도를 학대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의 백성들을 통하여 그분을 위하여 해야 할 일을 등한히 했다. 이처럼 등한히 한 일 때문에 그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680 그들이 등한히 한 일의 요지는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마 25:43)다고 서술되어 있다.

이런 일은 배틀크릭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나는 어느 곳에서나, 안식일 준수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 있는 이기심을 통탄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영원한 처소를 준비하러 가셨다. 그렇다면, 우리는 쫓겨난 그분의 성도들을 통하여 불과 며칠 동안 그분에게 거처를 제공할 수 없을 것인가? 그분은 잃어버린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영광 중에 있는 그분의 집과 위엄과 높은 지위를 다 버리셨다. 그분은 그분의 가난을 통하여 우리로 부요하게 하고자 가난하게 되셨다. 인류를 존귀하게 하여 비할 데 없이 아름답고 하나님의 보좌처럼 길이 존속할 집을 주시기 위하여 그분께서는 모욕을 당하셨다. 마침내 승리를 얻어 그리스도와 함께 그분의 보좌에 앉을 사람들은 예수님의 본을 따르고, 자원하는 기쁜 마음으로 예수님의 성도들을 통하여 그분을 위한 희생의 길을 택하게 될 것이다. 자원하는 이 일을 할 수 없는 자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건강 요리법

지난 7개월 동안 우리는 집에 약 4주일밖에 머물지 못했다. 여행을 하는 동안, 우리는 아이오와에서 메인 주에 이르기까지 많은 식탁에 앉았다. 우리가 방문한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받은 빛대로 최선껏 실천했다. 그러나, 건강하고 훌륭하게 사는 법을 배우는 일에 있어서 동일한 기회를 가진 어떤 사람들은 개혁의 첫째 계단도 거의 밟지 않은 상태였다. 그들은 이 새로운 방법으로 요리하는 법을 알지 못한다고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요리하는 이 문제에서 핑계할 수가 없다. “생활의 방법”이라는 책 속에는 우수한 많은 조리법이 소개되어 있고, 그 책은 모든 사람이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 책에서 가르친 요리법의 내용이 완전한 것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나는 어떤 면에서 내 마음에 좀더 적합한 조그마한 책을 곧 마련할 예정이다. 그러나, “생활의 방법”이라는 그 책은 여행자들이 심지어 여러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의 식탁에서 자주 대하는 것보다 거의 무한히 앞선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681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의무에 속한 일이 아니라고 느끼므로, 음식을 적당하게 마련하고자 시도하지 않는다. 이것은 돼지 기름, 버터, 육류등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하고 건전하고 쉬운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솜씨가 단순함과 합쳐져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여인들은 책을 읽고, 그들이 읽은 바를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하고자 애쓰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고통을 받고 있다. 나는 그런 사람들에게, 지금은 그대들의 잠재 능력을 깨어나게 하고 연구할 때이다라고 말하는 바이다. 단순하게 요리하되, 가장 맛이 있고 건전한 음식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요리하는 법을 배우라.

단순히 구미를 즐겁게 하거나 입맛에 맞도록 요리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아무도 빈약한 식생활이 옳다는 생각을 품게 되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으로 쇠약해져 있으므로, 영양분이 있고 풍부하고 잘 요리된 식사가 필요하다. 우리는 흔히 잘 부풀지 않고 시큼하면서도 부분적으로 굽힌 통밀빵을 보게 된다. 이것은 요리하는 자의 중요한 의무를 배우고자 하는 관심과, 그 의무를 이행하고자 하는 주의력의 부족 때문에 생긴다. 때때로, 우리는 살짝 구운 케이크나, 마르기는 했지만 굽히지 않은 소프트 비스켓과, 유사한 부류에 속한 다른 것들을 보게 된다. 그럴 때, 요리하는 자들은 옛 방식의 요리법대로는 꽤 잘할 수 있다고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그들의 가족들은 통밀빵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이런 방식으로 살면 쇠약해질 것이다.

나는 그런 일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노라고 내 스스로에게 말해 왔다. 음식이 그처럼 맛이 없는 것은 그대들의 조리 방법 때문이다. 그런 음식을 먹는 것은 분명히 소화 불량을 초래할 것이다. 이처럼 서투른 요리사들과, 그들이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하는 자들은, 건강 개혁이 그들에게 맞지 않는다고 퉁명스럽게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위장은, 빈약하고 쉽게 부풀지 않고 시큼한 빵을 좋은 것으로 바꿀 힘이 없다. 오히려, 이런 빈약한 빵은 건강한 위장을 병든 것으로 바꾸어 줄 것이다. 그런 음식을 먹는 자들은 힘을 잃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거기에 대한 원인이 없을까? 이런 사람들 중 어떤 이들은 스스로를 건강 개혁자라고 부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다. 그들은 요리하는 법을 모른다. 그들은 케이크와 감자와 통밀빵을 마련하지만, 거의 변화가 없이 동일한 것을 되풀이한다. 그리하여, 신체가 튼튼해지지 않게 된다. 682 그들은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마련하는 일에 철저한 경험을 얻기 위하여 바치는 시간을 낭비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것은 잃어버리는 것인 양, 그리고 닥치는 대로 위장에 집어넣은 음식물이, 그처럼 많은 수고를 하여 마련한 음식물 못지 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우리가 음식을 맛있게 먹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만일, 우리가 그렇게 하지 못하고 기계적으로 먹을 것 같으면, 우리가 위장에 넣는 음식을 즐길 때처럼 자양분을 공급받고 건강이 증진되지 못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먹는 것으로 구성된다. 훌륭한 질의 피를 만들기 위하여, 우리는 올바른 방법으로 마련된 올바른 종류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준비하여 즐겁게 먹을 수 있게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요리하는 자들의 신앙적 의무이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요리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젊은 여인의 교육 중 어떤 분야가 이것보다 더 중요할 것인가? 먹는 것은 생명과 관계가 있다. 빈약하고 보잘것없고 잘못 요리된 음식은 조혈 기관(造血器官)을 약화시키므로, 피를 끊임없이 나쁘게 만들고 있다. 조리법이 가장 중요한 교육의 분야 중 하나로 간주되는 것이 극히 요긴한 일이다. 그러나, 훌륭한 요리인은 소수에 불과하다. 젊은 여인들은 요리하는 사람이 되는 것을, 자신들을 천한 일을 하는 사람으로 격하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것이 아니다. 그들은 그 문제를 올바른 관점에서 보지 않는다. 음식, 특별히 빵을 건강에 좋게 마련하는 법을 알려 주는 지식은 천한 학문이 아니다.

많은 가정에서 우리는 소화 불량을 보게 되는데, 빈번히 그 원인은 잘 만들어지지 않은 빵에 있다. 가정의 여주인은 그 빵을 버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먹어 치운다. 이것이 그 빵을 처분하는 방법인가? 그대는 그것을 위장 속에 넣어서 피로 바뀌어지게 할 것인가? 위장은 신 빵을 달콤한 것으로, 쉽게 부풀지 않은 빵을 부푼 것으로, 곰팡내 나는 빵을 맛있는 것으로 바꿀 힘을 가지고 있는가? 어머니들은 딸들을 교육시킬 때 이 분야를 등한히 한다. 딸이 잡담하고 뜨개질하고 그가 좋아하는 공부를 위하여 핑계하고 있는 동안, 어머니들은 걱정과 수고의 짐을 지고 빨리 쇠약해 가고 있다. 683 이것은 잘못된 사랑이요 잘못된 친절이다. 어머니는 흔히 자녀의 평생 동안 지속되는 손해를 그에게 주고 있다. 그가 인생의 짐을 어느 정도 질 수 있는 나이에 이르러도 그는 그렇게 할 자격을 갖추지 못한다. 그런 사람은 걱정과 짐을 감당할 수 없다. 그들은, 어머니가 마치 짐에 눌려 있는 손수레처럼 걱정의 짐에 눌려 있는 동안, 가벼운 짐을 지고 의무에서 벗어날 구실을 찾고 있다. 딸이 불친절 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부주의하고 무관심하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어머니의 얼굴에서 피로의 모습과 괴로움의 흔적을 보고, 더 무거운 부분의 짐을 그가 지고, 걱정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고통의 침대로, 아마도 죽음의 침대로 가야 할 어머니를 구제해 주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왜 어머니들은 딸들을 교육시키는 데 그처럼 맹목적이고 소홀할까? 내가 여러 가정들을 방문했을 때, 어머니가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반면에, 쾌활한 정신을 보여 주고 건강과 힘을 제대로 갖춘 딸이 아무런 염려도 하지 않고 책임도 느끼지 않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 큰 모임이 있어서 가족들이 사람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나는 어머니가 짐을 지고 모든 일을 돌보고 있는 한편 딸들은 젊은 친구들과 함께 앉아서 잡담하며 사교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런 일들이 나에게는 너무도 잘못된 것처럼 보이므로 나는 도저히 견딜 수 없어서, 분별없는 젊은이들에게 이야기하고, 가서 일하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피곤한 그대의 어머니를 해방시켜 주라. 그를 거실로 모셔 와서, 쉬면서 친구들과의 교제를 즐기도록 권하라.

그러나, 딸들이 이 문제에서 전적으로 비난을 받아야 할 자들은 아니다. 어머니에게 잘못이 있다. 그는 딸들에게 요리하는 법을 꾸준히 가르치지 않았다. 그는 딸들이 요리하는 면에서의 지식이 부족함을 알기 때문에 일에서 벗어날 마음을 갖지 못한다. 그는 주의와 생각과 주목을 요하는 모든 것에 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젊은 여인들은 요리하는 일에 철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684 생애에 있어서의 그들의 환경이 어떠하든지 간에, 실제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지식이 여기에 있다. 이것은 인간의 생명, 특별히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의 생명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분야이다. 요리하는 분야에서 바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솜씨도 부족한 많은 아내요 어머니는, 소화 기관을 꾸준하고도 분명하게 파괴시키고, 빈약한 질(質)의 피를 만들고, 빈번히 염증성 질병의 날카로운 공격을 초래하고 조사(早死)의 원인이 되는 빈약하게 준비된 음식을 가족들에게 매일 제공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잘 부풀지 않고 시큼한 빵을 먹음으로 그들의 죽음을 초래해 왔다. 나는 시큼하고 잘 부풀지 않은 빵을 만든 어떤 식모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것을 치워 버리고 그 문제를 감추기 위하여, 그는 매우 큰 두 마리의 돼지에게 한꺼번에 구운 그 빵을 던져 주었다. 이튿날 아침, 그 집 주인은 돼지가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구유를 살펴보았더니, 잘 부풀지 않은 이 빵조각이 발견되었다. 주인이 물었더니, 그 식모 처녀는 자기가 한 일을 시인했다. 그는 그런 빵이 돼지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 만일 잘 부풀지 않은 시큼한 빵이, 방울뱀이나 진저리 나는 모든 것을 거의 먹어 치울 수 있는 돼지를 죽일 수 있다면, 부드러운 기관인 인간의 위장에는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거친 밀가루로 훌륭하고 달콤하고 딱딱하지 않은 빵을 만드는 법을 즉시 배우는 것이 모든 그리스도인 처녀와 여자들에게 주어진 신앙적 의무이다. 어머니들은 딸들이 매우 어렸을 때부터 그들을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요리하는 솜씨를 가르쳐야 한다. 어머니는 교육 없이 가정관리의 비결을 딸들이 이해할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다. 그는 꾸준하고 친절하게 그들을 가르치고, 유쾌한 얼굴과 용기를 주는 찬성의 말로, 할 수 있는 대로 그 일을 즐겁게 해주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한 번, 두 번, 세 번 실패할지라도 비난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이미 용기가 꺾였기 때문에 그들은, “이것이 무슨 필요가 있어. 나는 이 일을 할 수 없어”라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 된다. 이 때는 비난할 때가 아니다. 의지는 약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용기를 주고 쾌활하게 해주고 희망을 갖게 하는 말이 필요하다. 685 “네가 실수했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너는 배우는 사람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수하는 것이 당연하단다. 다시 해봐. 네가 하고 있는 일에 마음을 집중하여라. 매우 조심하고, 그러면, 분명히 성공할 거야.”

많은 어머니들은 이 분야의 지식의 중요함을 깨닫기는커녕 오히려 자녀들을 가르치는 일과, 그들이 배우는 동안 저지르는 잘못과 실수를 귀찮게 여기고 괴롭게 생각한다. 그리하여, 딸들이 일하는 동안 실수를 저지르면, “다 귀찮다. 너는 이런 저런 일은 할 수 없어. 네가 나를 도와주기보다는 오히려 곤란하고 난처하게 만드는구나”라고 말하면서 그들을 쫓아내 버린다.

이와 같이, 배우는 자들의 첫번째 노력은 배척당한다. 첫 실패가, 배우고자 하는 그들의 흥미와 열성을 너무도 냉랭하게 만들어 버리므로, 그들은 다시 한 번 더 시도해 보기를 두려워하고, 요리 외의 어떤 것 곧 재봉과 뜨개질과 집안 청소와 같은 것을 하고자 제안할 것이다. 여기에서 어머니는 크게 실수했다. 그는, 그들이 실천을 통하여 서투른 것이 제거되고 경험 없는 일꾼의 미숙한 동작이 고쳐질 수 있게 하는 경험을 얻도록 그들을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 나는 여기서 1864년에 출판한 증언 10호에서 발췌한 글을 제시하는 바이다.

“귀염과 시중을 받아 온 아이들은 항상 그것을 기대한다. 그들의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들은 실망하고 용기가 꺾인다. 이 동일한 기질은 그들의 온 생애를 통하여 나타날 것이다. 그들은 무력하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의존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그들에게 양보해 주기를 기대한다. 장성한 남녀들로 자라난 후일지라도, 그들이 반대를 당하면 그들은 학대받은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세상을 걸어가는 그들의 길을 염려하고, 그들 스스로의 짐을 거의 질 수 없고, 흔히 모든 것이 그들의 상황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평하고 안달한다.

잘못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파멸을 초래할 교훈을 가르치며, 또한 그들의 앞길에 가시를 심어 주고 있다. 그들은 자녀들의 욕망을 채워주고 그들의 기호대로 하도록 허락함으로써 그들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686 이 얼마나 잘못된 일인가! 이와 같이 멋대로 하도록 방임된 아이들은 그들의 욕망을 제지당하지 않고, 그들의 기질을 굽히지 않고, 이기적이고 가혹하고 거만하게 자라나서 그들 자신과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저주가 된다. 부모가 자녀들의 장래의 행복을 크게 쥐고 있다. 그들에게는 자녀들의 품성을 꼴 짓는 중요한 사업이 놓여 있다. 어린 시절에 주어진 교훈은 생애를 통하여 내내 그들을 따를 것이다. 부모들은 싹이 터서 선악간의 열매를 맺게 될 씨를 뿌린다. 그들은 아들과 딸들이 행복하거나 불행하게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다.

자녀들은 매우 어렸을 때부터 유용하게 되고, 자기 스스로를 돕고, 다른 사람들을 돕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 나이에 있는 많은 딸들이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그들의 어머니들이 수고하고 요리하고 빨래하고 다림질하는 것을 보면서, 그들은 거실에 앉아서 이야기 책을 읽고, 선두르기 뜨개질, 코바늘 뜨개질, 수놓는 일 등을 할 수도 있다. 그들의 마음은 돌처럼 무감각하다. 그렇다면, 이런 잘못이 어떻게 생기는가? 이 문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크게 비난을 받아야 할 사람인가? 가련하고 기만당한 부모들이다. 그들은 자녀들의 장래의 복리를 간과해 버리고, 그들의 그릇된 맹목적 사랑 때문에 자녀들로 하여금 무위(無爲)한 가운데 앉아 있게 하거나, 정신과 근육의 활동을 요구하지 않는 다만 하잘것없는 것을 하도록 용납한다. 그러고는, 그들의 게으른 딸들이 허약하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고 핑계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들을 허약하게 만들었는가? 많은 경우에, 부모의 그릇된 방침이 그렇게 만들었다. 집 주위에서 적당하게 활동하면 마음과 몸이 좋아진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릇된 생각 때문에 이런 일을 박탈당하고, 마침내 일하기를 싫어한다. 이것은 마음에 들지 않고, 고상함에 대한 그들의 생각과 일치되지 않는 일이다. 접시를 씻고 다림질을 하는 것이나 싱크대 앞에 서는 것은 숙녀답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이 불행한 시대에 자녀들에게 주어지는 유행적 교훈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유행에 따라 모든 행동 과정을 측정하고자 하는 세상 사람들보다 더 높은 원칙에 의하여 지배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부모들은 자녀들을, 유용한 생활을 위하여 훈련시켜야 한다. 687 … 어렸을 때부터 책임을 지도록 그들을 준비시켜라. 만일, 자녀들이 일하는데 익숙해지지 않을 것 같으면, 그들은 곧 피곤해질 것이다. 그들은 허리가 아프고, 어깨도 아프고, 팔다리가 피로해졌다고 불평할 것이다. 그리하면, 그대들은 그들에게 조금만 참도록 하기보다는 오히려 동정으로 그대들 자신이 일을 하는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자녀들에게 처음에는 매우 가볍게 짐을 지게 해주라. 그리고, 매일 짐을 조금씩 증가시켜, 마침내 그다지 피로하지 않고 적당한 양의 일을 할 수 있게 해주라. 무활동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허리가 아프고 어깨가 아파지는 가장 큰 원인이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을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 그들의 체질은 그런 활동으로 더욱 양호해지고, 그들의 근육은 양호한 상태가 되고 힘을 얻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하루를 끝낼 때의 그들의 명상은 더욱 건전하고 고상해질 것이다. 그들이 피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적당한 양의 활동을 끝낸 후의 휴식은 얼마나 달콤하겠는가. 잠 곧 천연의 아름다운 회복자는 피곤한 몸에 활기를 주고, 다음날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어 준다. 그대들의 자녀들이 노동을 하든지 안 하든지 별반 상관이 없다는 암시를 결코 하지 말라. 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과, 그들의 시간이 귀중하다는 것과, 그대들이 그들의 활동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서적과 소책자

우리의 출판물을 적당하게 보급하고 유포하는 일은 현 사업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이 일이 없으면 별반 성취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목사들은 어떤 다른 부류의 사람들보다 이 일에 있어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몇 년 전에 우리의 전도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서적들의 판매에 있어서 지나친 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판매를 위하여 그들이 간직한 재고품에다 별반 가치 없는 출판물뿐 아니라 동일하게 가치 없는 상품들까지도 첨가시켰다.

그러나, 우리의 목사들 중 어떤 사람들은 내가 증언 11호에서 우리의 출판물에 관하여 말한 것에 대하여 오늘날 극단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 688 일의 책임을 무겁게 지지 않고, 훌륭한 종류의 출판물을 보유하고서 취급자로 행동해 온 뉴욕 주에 있는 한 사람은, 더 이상 판매하는 일을 하지 않기로 작정하고, 출판물은 주문에 의하여 팔게 되었다고 쓴 편지를 출판소에 보냈다. 이것은 잘못된 일이다. 나는 여기에, 증언 11호에서 발췌한 글을 제시하겠다.

“우리의 출판물을 판매하는 책임이 말씀과 교리를 가지고 활동하는 목사들에게 지워져서는 안 된다. 그들의 시간과 힘은 저장되었다가 일련의 집회에 철저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말씀을 전파할 책임을 갖지 않은 자들이 공중 앞에 우리의 서적들을 적절히 제시할 수 있을 때에는 목사들의 시간과 힘이 그것들을 판매하는데 쓰여져서는 안 된다. 새 지역에 들어갈 때에는, 목사가 사람들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출판물들을 가지고 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떤 다른 환경에서는, 출판 사업을 위하여 서적들을 판매하고 거래하는 일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런 일을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피해야 한다.”

이 발췌문의 첫째 부분은 마지막 부분에 의하여 완화된다. 이 문제에 대한 나의 견해를 좀더 명확하게 말한다면, 앤드루스, 와그너, 화잇, 러프보로우 목사와 같은 사람들은 사업의 감독을 맡아 하고 여분의 염려와 부담과 활동의 짐도 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장막 집회와 대총회에서 우리의 출판물들을 판매하는 일을 통하여 그들의 짐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 견해는, 그런 집회에서 그 사업과 관련이 없는 상품을 무리 앞에 늘어놓음으로 그들의 사업의 위엄을 너무도 많이 떨어뜨린 자들을 바로잡아 주기 위하여 제시되었다.

양호한 건강 상태에 놓여 있는 우리의 목사들은 최선의 예절을 갖추고서, 적당한 시간에 우리의 중요한 출판물의 판매에 관여할 수 있다. 그런 서적의 판매와 보급은, 최근에 우리 백성들의 주의를 환기시킨 바와같이, 이 시대에 그것들을 위하여 활동적인 노력이 특별히 요구되고 있다. 689 4주일에 걸쳐 그래시옷, 사기나우, 투스콜라 등지를 여행하면서, 나의 남편은 4백 불어치를 판매하였고, 또한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었다. 그는 먼저 백성들 앞에 서적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그러자, 그 책들은 날개 돋친 듯이 팔려 나갔다.

왜 우리 형제들은 서적과 소책자 자금을 더욱 관대하게 서약하여 보내지 않는가? 왜 우리의 목사들은 이 사업을 열렬하게 추진하지 않는가? 우리의 백성들은 이 사업이 바로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 주기 위하여 필요한 일임을 깨달아야 한다. 복된 헌금의 계획을 따라 재물을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여기에 있다. 우리는 때때로 책을 읽듯이 거의 분명하게 사람들을 읽을 수 있다. 우리들 가운데는 의료 기관에 100불에서 1,000불, 또한 그 이상을 투자하면서도 영생에 관한 진리를 알려주는 서적과 팜플렛과 소책자들을 출판하는 위대한 사업에는 불과 5불에서 25불만 투자하기로 서약한 사람들이 있다. 전자의 경우는 투자에 수입을 가져 올 것으로 생각했고, 후자의 경우는 서약의 액수가 적은 것으로 판단할 때 완전히 잃어버린 것으로 생각한 것 같다.

우리는 이 문제에 관하여 침묵할 수 없다. 우리의 백성들은 그 사업에 착수할 것이다. 그러면, 자금이 생길 것이다. 우리는 가난하면서도 책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다. 그대들은 생활 정도에 대한 설명과 함께 물건에 대한 주문서를 보내 달라. 그러면, 우리는 4권으로 된 영적 선물과, 생활의 방법, 청년에게 보내는 호소와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호소, 안식일의 독서, 그리고 설명서를 첨부한 두 개의 큰 도표가 들어 있는 책 꾸러미를 그대들에게 보내 주겠다. 만일, 이런 책들 중 일부분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그대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알려 달라. 그러면 그 책들 대신에 다른 것들을 보내든지, 그대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들만 보내겠다. 우송료로 50센트를 보내 주면, 우리는 5불어치의 책 꾸러미를 보내고 4불은 기금에서 충당하겠다.* 이와 같은 자선적 서적 문제에 있어서는, 모든 사람들이 미국의 성경과 소책자의 출판과 판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바와같이 자선의 큰 계획에 따라 활동해야 한다. 690 많은 점에 있어서, 이 거대한 단체가 취하고 있는 길은 본받을 만하다. 자선은 유언과 기부를 통해서도 이루어지고, 성경과 소책자의 판매와 기부로써도 실천된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다른 것에서와 마찬가지로 서적 문제에 있어서도 이들보다 훨씬 앞서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 주시기를 바란다. 우리는 소책자들을 백 권씩 제공하되, 우송하기 위하여 포장하고, 싸고, 겉봉을 쓰는 일을 위하여 이문을 조금만 남기고 실비 그대로 해야 한다. 그리고, 목사들과 백성들은 서적과 팜플렛과 소책자를 보급시키는 일에 전과 같지 않은 방법으로 일해야 한다. 사람들이 살 수 있고, 또한 사고자 하는 곳에서는 판매하고, 그렇지 못한 곳에서는 그들에게 책들을 주라.

그리스도인의 표어

사랑하는 B 형제에게: 나는 그대가 대부분 확고한 원칙에 의해서가 아니고 감정에 의하여 움직이고 있음을 보았다. 그대는 하나님께 속한 일에 깊고 철저한 경험이 부족하다. 그대는 완전히 진리로 돌이킬 필요가 있다. 사람의 마음이 완전히 회심하게 되면, 그가 소유한 모든 것은 주님께 바쳐지게 된다. 이 헌신을 그대는 아직껏 경험하지 않았다. 그대는 말로써 진리를 사랑하지만, 그대의 행동과 그대의 열매로써는 그 사랑을 나타내지 않는다. 그대의 행동과 그대의 행실은 그대의 사랑의 진실을 나타내는 증거가 되든지,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과 그대의 동료 인간들에 대한 무관심에 대한 증거가 되든지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불쌍한 사람들에 대한 당신의 사랑을 어떻게 나타내셨는가? 그분 자신의 영광과 그분 자신의 부와 가장 귀중한 그분의 생명까지도 희생하심으로 나타내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굴욕의 생애와 큰 고통을 받으시기로 동의하셨다. 그분께서는 격노하고 살기 등등한 무리들의 무자비한 조롱과 가장 고통스러운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감수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요 15:12-14). 691 우리가 그분의 뜻에 무조건 순종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친구가 되어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게 된다. 말만 하고 행하지 않는 것은 증거가 아니고, 행하고 순종하는 것이 증거이다. 누가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신 것처럼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을 순종하고 있는가? B 형제여, 만일 그대가 그리스도의 계명에 순종한다면, 그대가 지금껏 소유했던 것보다 더 확고하고 깊고 이타적인 사랑을 소유해야 한다.

그대는 관대한 마음이 부족하다.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걱정과 어려움과 비용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한다. 그대가 투자하기는 했지만, 사업에는 조금밖에 하지 않았다. 사람이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사업은 그의 투자에 의하여 나타날 것이다. 만일, 그가 일시적인 것보다 영원한 것을 더 높이 평가한다면, 그는 이 사실을 자신의 행위로 보여 줄 것이다. 그는 자신이 가장 가치 있게 여기고 최종적으로 그에게 가장 큰 유익을 가져다 줄 것에 가장 많이 투자하고 가장 많이 모험을 할 것이다.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세속적 사업에 종사하고 많은 것을 투자함으로써 큰 위험을 겪게 된다. 그들이 만일 소유하고 있는 것을 거의 다 잃어버리게 되면, 그들은 크게 괴로워하게 된다. 그들이 간직하고 있던 것을 잃어버림으로 불편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어리석은 길이 하나님의 사업에 쓰여질 자금을 빼앗았다는 것과, 주님의 청지기가 된 그들이 그분의 돈을 이같이 낭비한 데 대하여 회개해야 한다는 사실을 느끼지는 않는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과감하게 무엇인가를 하고, 그들이 세속적인 일에 투자함으로 잃어버린 것의 불과 4분의 1만이라도 투자하라는 요구를 받을 것 같으면, 그들은 하늘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할 것이다.

영원한 사물은 그 진가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그대는 부자가 아니다. 그러나, 그대의 마음은 마치 그대가 가지고 있는 작은 것에 집착되어 있는 그만큼 집착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는 마치 백만장자가 그의 재물을 단단히 붙들고 있는 것처럼 그대의 것을 붙들고 있을 것이다. 세속적인 사업에 그대가 투자함으로 얻은 이익은 적고도 매우 적은 것에 불과할 것이다. 692 그런가 하면, 한편으로 만일 그대가 하나님의 사업에 투자하여 그 사업을 그대의 한 부분으로 삼고, 그것을 그대 자신처럼 사랑하고, 그 사업의 발전에 즐겨 희생하고, 그 사업의 최종적 승리를 믿는 믿음과 확신을 보여 줄 것 같으면, 그대는 이 세상에서, 아니면 이 세상보다 더 나은 세상에서 귀중한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그대는, 불멸의 것이 멸할 수밖에 없는 것보다 더 고상한 것같이, 어떤 통속적 혹은 세속적 이익보다 더 가치 있는 영원한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

B 형제여, 그대는 교회 안에서의 그대의 위치에 관하여 어떤 말이 있었으며, 그것에 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알아내기 위하여 안달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것은 내가 기록한 그대로였다. 나는 그대의 특성에 관하여 본 것 때문에 염려했다. 그대는 충동에 의하여 움직였다. 그대는 기도하고 싶다고 느껴지면 기도하고, 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말하곤 했다. 그대는 마음이 내키면 집회에 나가고, 그렇지 않으면 집에 머물러 있곤 했다. 그대는 희생 정신이 크게 부족했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욕망과 안락을 염두에 두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그대 자신을 기쁘게 했다. 매시간, 그대의 위치에서 의무, 의무를 수행하라. 그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군사로 모집되었는가? 그렇다면, 그대의 감정이 그대를 의무에서 면제시켜 주지 않는다. 그대는 좋은 군사로서 어려움을 즐겨 견디어야 한다. 고난을 지고 영문(營門)밖으로 나가라. 그대의 구원의 대장께서도 그렇게 하셨기 때문이다. 감독이나 장로나 집사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스려 말하는 자들을 책하게 하려 함이라”(딛 1:7-9).

바울은 흠모할 만한 귀중한 선물들을 열거하고 형제들을 권면한다.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롬 12:8-13). 693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 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딤전 6:17-19). 여기에, 현명하고 참으로 안전한 투자가 소개되어 있다. 선한 사업이 여기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고, 우리와 그대가 그것을 실천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여기에, 가치 있는 소득이 소개되어있다. 여기에는 실패의 위험이 없을 것이다. 투자하는 자에게 영생의 자격을 주는 보화를 하늘에 간직하고, 끊임없이 쌓아 갈 수 있다. 그리하여, 이 세상에서의 그의 생명이 끝나고 은혜의 시기가 끝날 때, 그는 영생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B형제여, 그대는 나그네 대접하기를 좋아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한다. 그대는 성도들을 먹이고 그들의 필요를 돌보는 것이 하나의 과업이라는 것과, 이 방면에서 그대가 하는 모든 일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위에 열거된 성경절을 읽어 보라. 나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이해력과 분별력을 주시도록 열렬하게 기도한다. 한가족으로서 그대는 관대한 마음을 계발시키고, 자신을 보호하는 일에 적게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대의 집에 초청하기를 좋아하고, 기회를 얻는대로 주님께서 그대를 청지기로 삼은 것을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그들과 나누라. 그러나, 적은 호의를 마지못해 베풀지는 말라. 그대가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이런 일을 할 때, 주께 하듯 하라. 그대가 하나님의 성도들에게 호의를 베풀기를 아까워하는 그만큼 그대는 예수님께 베풀기를 아까워하는 것이다.

건강 개혁은 그대들 두 사람에게 다 같이 요긴한 것이다. B 형제의 부인은 이 선한 일에서 뒤로 물러가, 그가 무엇을 반대하고 있는지도 모르면서 일어나 반대를 했다. 그는 그 자신의 마음에 맞지 않는 하나님의 권면은 거절했다. 부절제한 식욕은 쇠약과 질병을 초래하고, 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거룩한 진리 곧 구원에 필수적인 속죄의 가치를 식별할 수 없게 했다. 694 B 형제의 부인은 이 세상을 사랑한다. 그는 자신의 애정을 세상에서 분리시키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대로 그분께 아낌없이 자신을 바치지 못했다. 그분께서는 절반으로 된 희생제물은 받지 않으실 것이다. 모든 것, 모든 것,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완전한 봉사를 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바울은 말한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1, 2). 우리를 향하여 가지신 주님의 마음과 뜻을 스스로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하신 특권은 얼마나 큰가! 이 귀중한 선물을 주신 주님의 귀하신 이름을 찬양하자! 나는 B 형제의 부인이 더 나은 세상을 올바르고 안전하게 붙들기 전에 이 세상과 손을 떼어야 할 것을 보았다.

B 형제여, 그대는 신중하게 움직이고, 오래 참고 온유하고 겸손해지도록 자아를 지켜야 한다. 겸손하고 조용한 정신은 하나님 보시기에 매우 값진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가치 있게 여기시는 것을 간직해야 한다. 하나님의 평가를 받기 전에 그대들이 다 같이 이루어야 할 사업이 있다. 낮이 계속되는 동안 일하라. 아무도 일할 수 없는 밤이 오기 때문이다. 그대 자신을 밝은 빛 가운데 세우라. 그리하면 그대는, 다른 사람들이 그대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빛을 비추게 될 것이다.

1868년 1월 23일, 미시간 주 그린빌에서.

가정에서의 동정

사랑하는 C 부부에게: 그대들의 상태가 이상 가운데 내 앞에 나타났다. 내가 그대들의 생애를 보았을 때, 그것은 무서운 잘못처럼 보였다. C 형제여, 그대는 행복한 기질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대는 그대 자신이 행복하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해주지 못한다. 695 그대는 애정과 친절과 사랑을 계발하지 못했다. 그대의 아내는 결혼 생활을 통하여 내내 동정을 못 받아서 고난을 당해 왔다. 그대의 결혼 생활은 사막과 같았다. 과거를 돌이켜 봐도 흐뭇한 장면은 거의 없다. 그와 같이 될 필요는 없었다.

사랑 자체가 외적인 행동으로 표현되지 않으면 사랑이 존재할 수 없는 것은, 마치 불이 연료가 없이는 계속해서 탈 수 없는 것과 같다. C 형제여, 그대는 친절하게 행동함으로 부드러움을 나타내고, 부드러운 말과 친절한 관심으로 그대의 아내에게 애정을 보여 줄 기회를 찾는 것을 그대의 위엄을 떨어뜨리는 일로 느껴 왔다. 그대는 감정이 잘 변하고, 주변의 환경에 대단히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대는 마음이 세상에 완전히 얽히도록 용납하고, 세상의 걱정을 가정으로 가져 옴으로 원수가 그대의 가정에 들어오게 하는 것이 그릇된 일이요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는 일임을 느끼지 않았다. 이와 같이, 그대가 문을 여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지만 문을 닫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은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대가 일단 원수를 들어오게 한 후에 그를 되돌아가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대가 일터에서 떠날 때에는, 그대의 사업상 염려와 걱정과 근심을 버려라. 즐거운 표정과 동정과 친절과 사랑을 가지고 그대의 가정으로 돌아오라. 이것은 그대의 아내를 위하여 약을 사거나 의사를 부르는데 돈을 쓰는 것보다 더 낫다. 그것은 육체를 건강하게 하고 심령을 강하게 해줄 것이다. 그대들의 생애는 매우 비참했었다. 그대들은 다 같이 생활을 그렇게 만드는데 한몫을 담당해 왔다. 하나님은 그대들의 불행을 좋아하지 않으신다. 그대들이 자제의 결핍으로 그 일을 스스로 초래했다.

그대는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C 형제여, 그대는 사랑을 나타내고 친절하고 상냥하게 말하는 것이 그대의 위신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대는 이 모든 부드러운 말을 약하고 유한 증거라고 보고,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런 말 대신에 까다로운 말과 불화와 투쟁과 비난의 말이 등장한다. 그대는 이런 것들을 남성적이고 고상한 것으로, 남성의 준엄한 덕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는가? 696 그대가 그것들을 어떻게 여기든 간에,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불쾌히 여기시고 당신의 책에 그것들을 기록하신다. 천사들은, 불화의 말이 교환되고, 감사의 정신을 마음속에서 거의 볼 수 없고, 비난이 검은 공처럼 입술에서 튀어나와 옷을 불결하게 하고 그리스도인 품성을 더럽히는 집에서 도망쳐 나간다.

그대가 아내와 결혼했을 때, 그 여자는 그대를 사랑했다. 그는 심히 예민했지만, 그대 편에서의 정성과 그의 편에서의 꿋꿋함이 있었다면 그의 건강은 지금과 같이 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엄격한 냉정은 그대를 빙산처럼 만들어서 사랑과 애정의 통로를 얼어붙게 했다. 그대의 비난과 헐뜯는 일은 연약한 식물에게 황폐케 하는 우박과 같았다. 그것은 식물의 생명을 얼어붙게 하고 거의 죽여 버렸다. 세상에 대한 그대의 사랑은 그대의 성품의 좋은 특성들을 먹어 치우고 있다. 그대의 아내는 다른 기질을 가진 사람이며 훨씬 더 관대하다. 그러나, 그가 작은 일에 있어서 일지라도 그의 관대한 본성을 발휘하면, 그대는 그대의 감정에 장애를 느끼고 그를 비난했다. 그대는 딱딱하고 인색한 정신에 빠져 있다. 그대는, 아내가 하나의 부담이요 무거운 짐이며, 아내가 그대를 희생시켜 가면서까지 관대한 마음을 나타낼 권리가 없다고 느끼게 한다. 이 모든 것은 너무도 용기를 꺾어 버리는 일이기 때문에, 그는 희망이 없고 의지할 길이 없다고 느끼고, 거기에 대항할 힘이 없이 될 대로 되라고 포기해 버린다. 그의 질병은 신경의 통증이다. 그의 결혼 생활이 뜻에 맞는 것이었을 것 같으면, 그는 훌륭한 건강 상태를 유지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결혼 생활을 통하여 내내 마귀가 그대의 가정에 손님으로 있으면서, 그대의 불행을 보고 크게 기뻐해 왔다.

좌절된 희망은 그대들을 다 같이 완전히 불행하게 만들었다. 그대는 그대가 당하는 고통에 대하여 보상받을 길이 없을 것이다. 그대가 그것을 자초했기 때문이다. 그대 자신의 말은 신경과 뇌, 뼈와 근육에 치명적인 독소처럼 되어 있다. 그대는 그대가 뿌린 것을 거두고 있다. 서로의 감정과 고통을 깨닫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소유하고 있는 딱딱하고 냉정하고 세상을 사랑하는 정신을 좋아하지 않으신다. C 형제여, 돈을 사랑하는 것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 그대는 돈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해 왔다. 697 그대는 그대의 아내의 병을 하나의 가혹하고 무서운 짐으로 여겨 왔다. 그러나 그대는, 그가 아픈 것이 주로 그대의 결함 때문임을 깨닫지 못했다. 그대는 만족한 정신의 요소들을 갖고 있지 않다. 그대는 그대의 어려움을 생각하고, 눈앞에 닥치기 훨씬 전에 상상적인 궁핍과 곤란을 곰곰이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대는 고통과 괴로움과 번민을 당한다고 생각한다. 그대의 뇌는 불에 타는 것 같고, 그대의 정신은 우울해진다. 그대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과 그대의 친절한 하늘 아버지께서 주신 모든 축복에 대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품지 않는다. 그대는 오직 생활의 불편만을 본다. 세상의 광기(狂氣)는 짙은 흑암의 구름처럼 그대를 두르고 있다. 사단은, 그대가 평화와 행복을 마음대로 소유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행할 것이기 때문에 그대에 대하여 크게 기뻐한다.

그대는 설교를 듣는다. 진리는 그대에게 감동을 준다. 그대의 마음에서 고상한 능력이 생겨서 그대의 행동을 지배하게 된다. 그대는 하나님께 얼마나 적게 희생했으며 자아를 얼마나 단단히 붙들고 있었는지 깨닫는다. 그리하여, 그대는 진리의 감화력에 의하여 올바른 데로 기울어졌다. 그러나, 이 거룩하고 성결케 하고 부드럽게 하는 감화력이 지나가고 나면, 그대는 마음속에 그것을 소유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대는 곧 동일하게 메마르고 불모한 감정적 상태로 전락한다. 그대는 일, 일, 일해야 한다. 그대의 상상력이 그대에게, 꼭 얻지 않으면 궁핍과 기근의 운명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알려 주는 것을 획득하기 위하여 뇌와 뼈와 근육은 극도로 지치게 된다. 이것은 사단의 기만, 그대를 멸망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그의 간교한 올무 중의 하나이다. “한 날 괴로움은 그날에 족하니라”(마 6:34). 그러나, 그대는 스스로 환난의 때를 미리 만든다.

그대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사랑과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들을 가졌을 것 같으면, 그대는 그분을 신뢰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팔에서 벗어날까 염려하고, 그분께서 그대를 돌봐 주지 않으실까 두려워한다. 건강은 희생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소유인 그대의 몸과 정신을 통하여 영광을 받지 못하신다. 그대의 성격 속에서 두드러져 있는 악을 진정시키고 좌절시킬 수 있는 아름답고 즐거운 가정의 감화가 없다. 높고 고상한 그대의 정신적 능력은 보다 낮은 기관들에게 압도당하고, 그대의 성품의 악한 기질들이 계발된다.

698 그대는 이기적이고 까다롭고 거만하다. 이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 그대의 구원은 그대가 원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것, 곧 감정에 의해서나 충동에 의해서가 아니고 원칙에 의하여 하나님을 섬기는데 달려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도움의 필요를 느끼고, 결심을 해서 일에 착수하고, 온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의지할 때 그대를 도와 주실 것이다. 그대는 때때로 충분한 이유 없이 용기가 꺾인다. 그대는 증오와 비슷한 감정에 사로잡힌다. 그대의 기호와 혐오는 강하다. 그대는 이것들을 제지해야 한다. 혀를 지배하라.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몸도 굴레 씌우리라”(약 3:2). 도움은 강하신 분에게 간직되어 있다. 그분은 그대의 힘과 도움이 되시고, 그대의 전후방을 지켜 주실 것이다.

그대는 더 좋은 생명을 얻기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그대의 모든 힘을, 이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하여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해주는 것은 사단이다. 그대는 미래의 생활, 영생을 등한히 하고 있으면서도 이생의 미래를 염려하며 떨고 있다. 그대가 거기서 실패하여 엄청난 손실을 당하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과 열성과 열심은 어디에 있는가? 이 세상에 속한 적은 것을 잃어버리는 것이 그대에게는 그대의 생명을 희생시킬 무서운 재난처럼 보인다. 그러나, 하늘을 잃어버리고 있다는 생각은 두려움의 절반도 드러내지 않게 한다. 이 세상에서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한 주의 깊은 활동 때문에, 그대는 영생을 잃어버리는 위험에 봉착해 있다. 그대는 하늘을 잃어버리고, 영생을 잃어버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잃어버릴 수는 없다. 그대는 이 모든 보화, 이 엄청나게 귀중하고 측량할 수 없는 행복을 잃어버릴 수는 없다. 왜 그대는 제정신을 가진 사람처럼 행동하여 더 좋은 생활, 불멸의 면류관, 영원하고 멸하지 않을 보화를 얻기 위한 활동에, 이 현세의 가련하고 비참한 생활과 이 멸할 수밖에 없는 세상의 보화를 위하여 일할 때처럼 열렬하고 열성 있고 끈기 있게 행동하지 않는가? 그대의 마음은 세상의 보화에 있다. 그러므로, 그대는 하늘의 보좌에 마음을 두지 않는다. 보이는 이 가련한 것들, 곧 세상에 있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영광을 가리워 버린다. 699 그대의 보물이 있는 곳에 그대의 마음도 있게 된다. 그대의 보물이 어디에 있는지 그대의 말이 알려 주고, 그대의 행동이 나타낼 것이다. 만일, 그것이 이 세상, 세상의 적은 수입에 있다면, 그대의 염려는 그 방향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불멸의 유업의 가치에 상응한 열심과 정력과 열성을 가지고 그 유업을 얻기 위하여 노력할 것 같으면, 그대는 영생과 영광의 후사로서의 훌륭한 후보자가 될 것이다. 그대는 매일 새롭게 회개할 필요가 있다. 매일 자아에 대하여 죽고, 그대의 혀를 굴레를 씌우듯이 제어하고, 그대의 말을 지배하고, 불평하고 투덜대는 말을 그치고, 비난의 말은 한마디도 입술에서 새어 나오지 않게 하라. 이렇게 하는데 큰 노력이 요구될지라도 그렇게 하라. 그렇게 함으로써 그대는 보상을 받을 것이다.

그대의 생애는 지금 비참하며, 좋지 못한 예감으로 가득하다. 우울한 장면이 그대 앞에 희미하게 나타나고, 어두운 불신이 그대를 둘러쌌다. 불신 편에서 이야기함으로써 그대는 점점 더 어두워졌다. 그대는 불쾌한 문제들을 생각하는데 만족해 한다. 만일, 다른 사람들이 희망적으로 말하고자 하면, 그대는 한층 더 열렬하고 엄격하게 이야기함으로써 모든 희망적인 생각을 그들에게서 근절시켜 버린다. 그대의 시련과 고통은, 그대가 아내의 질병 때문에 그를 짐으로 여기고 있다는 마음 아픈 생각을 그대의 아내 앞에 언제나 제시해 주고 있다. 만일, 그대가 흑암과 절망을 좋아한다면, 그것들을 이야기하고 그것들을 생각하라. 그리고, 그대의 가족과 하나님께 대하여 불평하는 마음을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을 상상으로 생각해 내어 그대의 영혼을 괴롭게 해보라. 그리하여, 화마가 휩쓸고 지나가 모든 신록이 소멸되고 메마르고, 파삭파삭하게 되 버린 들판처럼 그대의 마음을 만들어 보라.

그대는 병든 상상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동정을 받을 만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그대 자신만큼 그대를 도울 수 없다. 그대가 믿음을 원한다면, 믿음을 이야기하되 희망적이고 즐겁게 이야기하라. 하나님께서 도와 주셔서, 그대의 행위에 있는 죄를 깨닫게 해주시기를 바란다. 그대는 이 문제에 있어서 도움이 필요하고, 그대의 딸과 아내의 도움도 필요하다. 만일, 그대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사단이 그대의 생각을 지배하도록 허용할 것 같으면, 그대는 그가 이용할 그의 특별한 백성이 되어, 그대 자신의 영혼과 그대 가족의 행복을 파괴하게 될 것이다. 그대의 딸은 얼마나 무서운 영향을 받아 왔는가? 700 그대에게서 사랑과 동정을 받지 못한 어머니는 그의 애정을 딸에게 집중시키고 그를 우상화해 왔다. 그는 지각 없는 애정의 행사 때문에 응석부리고, 제멋대로 하고, 거의 쓸모 없는 아이가 되어 버렸다. 그의 교육은 슬프게도 경시되었다. 만일, 그가 가정의 의무를 배우고 가정의 짐을 지도록 교훈을 받았을 것 같으면, 그는 오늘날 훨씬 더 건강하고 행복해졌을 것이다. 자녀들에게 생애에서의 그들의 몫을 담당하고 어머니가 지고 있는 짐을 나누어 짐으로 쓸모 없는 기계가 되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이 모든 어머니의 의무이다.

그대의 딸이 육체적 노동을 하도록 가르침을 받았을 것 같으면, 그의 건강은 훨씬 더 좋아졌을 것이다. 그의 근육과 신경은 약하고 느슨하고 힘이 없다. 그것들을 그처럼 적게 사용하고 있으니 그럴 수밖에 없지 않은가? 이 아이는 인내력이 조금밖에 없다. 조그마한 육체적 활동도 그를 피곤하게 하고 건강을 위태롭게 한다. 근육과 신경에 탄력이 없다. 그의 육체적 힘은 너무 오랫동안 잠자는 상태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그의 생활은 거의 쓸모 없다. 잘못된 어머니! 그대는 딸에게 여러 학문들을 배우는 특권을 그처럼 많이 주고 있으면서도 유용성과 집안 일에 대하여 교육시키지 않음으로 그에게 큰 손해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가? 이런 활동은 그의 체질을 강하게 하고 튼튼하게 하고 그의 건강을 증진시켰을 것이다. 이런 친절은 축복으로 입증되기보다는 무서운 저주로 입증될 것이다. 가정의 짐을 딸과 나누어 졌을 것 같으면, 어머니는 과로하지 않게 되고, 많은 고통에서 구제되었을 것이며, 딸도 내내 유익을 얻게 되었을 것이다. 그는 지금 즉시 일에 착수하여, 그의 나이로 감당할 수 있는 짐을 질 것이 아니고 그의 생애를 통하여 지금껏 해 온 것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에 걸쳐 육체적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을 교육시킬 수 있다.

C 부인은 병든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불편 없이 견딜 수 없을 때까지 자신을 공기에서 차단시켰다. 그의 방의 더위는 건강에 매우 해롭다. 그의 순환 기능은 약화되었다. 701 그는 더운 공기 속에서 너무도 많이 살아왔기 때문에 변화를 느끼지 않고는, 옥외로 나가는 일을 할 수 없다. 그의 허약한 건강은 공기에서 제외된 것이 어느 정도의 원인이므로, 그는 앓지 않고서는 공기에 노출될 수 없다. 만일, 그가 이런 병든 상상력에 계속해서 사로잡혀 있을 것 같으면, 그는 공기를 거의 호흡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는 하루 종일 창문을 낮추어 놓음으로 공기의 유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야 한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자기 자신을 죽이고 있는 그를 좋아하지 않으신다. 그것은 필요 없는 일이다. 그는 병든 정신에 몰두됨으로 이처럼 신경 과민이 되었다. 그는 공기가 필요하며, 그는 공기를 가져야 한다. 그는 자기 자신의 생명력뿐만 아니라 그의 남편과 딸, 그리고 그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의 생명력을 파멸시키고 있다. 그의 방안에 있는 공기는 결정적으로 불결하고, 맑지 않다. 그런 공기를 호흡하기에 익숙해지는 사람은 아무도 건강할 수 없다. 그러나, 그는 이런 일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형제들의 집을 방문하면 감기에 걸리게 된다. 그 자신과 그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는 이것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아무런 손해를 입지 않고 깨끗하고 생기를 주는 공기를 호흡할 수 있기까지 공기에 익숙해지고, 매일 조금씩 그 익숙의 정도를 더해 가야 한다. 피부의 표면은 호흡할 공기가 없기 때문에 거의 죽은 상태이다. 수많은 피부의 구멍들은 신체조직의 불순물과 공기의 부족으로 막혀 버렸기 때문에 닫혀 있다. 하루종일 옥외의 신선한 공기가 한꺼번에 거침없이 통풍되도록 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차차로 공기가 들어가게 하고, 점진적으로 변화를 이루라. 그리하면 한 주일 후에는 창문을 밤낮으로 2, 3인치 열어 놓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가 절대로 필요한 공기를 자기 자신에게서 박탈하기 때문에 폐와 간이 병들게 된다. 공기는 값없이 제공된 하늘의 축복이며, 신체 조직에 전기를 일으켜 주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없으면 조직은 질병으로 채워지고, 정지 상태가 되고, 힘이 없고 약해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여러 해 동안 매우 제한된 공기의 양(量)을 가지고 살아왔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대의 아내는 다른 사람들을 그와 함께 동일하게 해로운 공기 속으로 끌어 간다. 702 그대들 중 아무도 유독한 공기를 호흡하면서 깨끗하고 맑은 두뇌를 가질 수는 없다. C 자매는 어떤 곳으로 일어나 가기를 두려워한다. 그는 공기의 변화를 느끼면 감기에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신을 올바르게 취급할 것 같으면, 그는 훨씬 더 좋은 건강 상태가 될 것이다. 한 주일에 두 번씩 그는 기분 좋은 정도의 서늘한 물로 목욕을 하되, 매번 조금씩 물을 차갑게 하여 마침내 피부가 강해지기까지 해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한 가족으로서 모두 주님께서 주신 교훈에 유의할 것 같으면, 그는 항상 병으로 앓는 그대로의 상태에 머물러 있을 필요가 없다.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저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낯은 악행하는 자들을 향하시느니라”(벧전 3:10-12). 만족한 마음, 쾌활한 정신은 육체에 건강이 되고 심령에 힘이 된다. 침울과 우울과 슬픔보다 더 효과적인 질병의 원인은 없다. 정신적 우울은 무서운 것이다. 그대들은 모두 그것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 딸은 아버지의 정신을 따라 까다롭다. 그러므로, 증오와 우울한 분위기가 활기를 빼앗아 버리고, 예민한 두뇌를 마비시킨다. 폐는 수축되고, 간은 무활동 상태가 된다.

공기, 공기, 모든 사람이 소유할 수 있는 귀중한 하늘의 은혜는, 만일 그대가 들어오는 것을 막지만 않을 것 같으면 활기를 주는 그 영향력을 가지고 그대를 축복할 것이다. 이것을 환영하고 그것을 사랑하는 마음을 계발시켜라. 그리하면, 그것이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귀한 일을 함이 입증될 것이다. 공기가 깨끗하게 보존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순환되지 않으면 안 된다. 깨끗하고 신선한 공기의 영향은, 조직을 통하여 피가 건전하게 순환하게 해준다. 그것은 몸을 생기 있게 해주고, 강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경향이 있다. 그런가 하면, 동시에 그 영향은 결정적으로 정신에 전달되고, 어느 정도의 침착과 안정을 준다. 그것은 식욕이 생기게 하고, 음식물의 소화를 더욱 완전하게 해주고, 충분하고 달콤한 수면을 취하게 해준다.

밀폐되고 환기가 잘 안 되는 방에서 삶으로 야기되는 결과는 이런 것들이다. 신체 조직이 약하고 불건전해지고, 순환이 억제된다. 703 피는 깨끗하고 생기를 주는 하늘의 공기에 의하여 깨끗하고 활기 있게 되지 않기 때문에 조직을 통하여 느리게 흐른다. 신체의 온 조직이 쇠약해지는 동안, 정신은 억압되고 우울해진다. 그리하여, 열병과 그 밖의 심한 병들에 감염되기 쉽게 된다. 그대가 외부의 공기를 철저히 배격하고 자유로운 환기를 두려워하게 되면, 그대는 그런 방에 거하는 사람들의 폐에서 내뿜는 더럽고 불건전한 공기를 호흡하게 되는데, 그 공기는 생명을 지탱하는데 유해하고 부적합하다. 몸은 느슨해지고, 피부는 창백해지고, 소화는 부진해지고, 신체 조직은 특별히 추위의 영향에 민감해진다. 조금만 바깥에 노출되어도 심한 병에 걸린다. 피곤할 때나 땀이 날 때는 외풍을 쐬거나 차가운 방에 앉아 있지 않도록 크게 유의해야 한다. 그대는 온도계가 18도 이상을 유지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공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서 이행하도록 주시고 하나의 의무로서 그대에게 분부하신 바를 이룰 것 같으면, 그대는 행복한 가정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하도록 맡겨 주신 일을 그대를 대신하여 하지는 않으실 것이다. C 형제는 동정을 받을 만하다. 그는 너무 오랫동안 불행을 느껴 왔기 때문에 생애가 그에게 짐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사실상 그렇게 될 필요는 없다. 그의 상상력이 병들고, 그의 눈이 너무 오랫동안 어두운 면을 주시해 왔기 때문에, 그가 만일 역경에 부딪치거나 실망을 당하게 되면, 그는, 모든 것이 파괴적이요 궁핍을 당하게 될 것이며, 모든 것이 자기를 대적하고, 누구보다 자기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상상함으로써 자신의 생애를 비참하게 만든다. 이렇게 생각하면 할수록 그는 자신의 생애와 그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의 생애를 더욱 불행하게 만든다. 그가 그렇게 생각할 이유는 없다. 모든 것이 사단의 역사이다. 그는 자신의 마음을 그렇게 지배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는 어둡고 우울한 장면 대신에 자비로운 주님과, 하늘의 영광과, 겸손하고 순종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산 믿음을 가진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준비된 풍성한 유업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 일에는 그에게 노력과 투쟁이 요구될 것이다. 그럴지라도, 그 일은 이루어져야 한다. 704 그대의 현재의 행복과 미래의 행복, 영원한 행복은 그대의 마음을 상상에서 오는 어두운 장면에서 돌이켜 즐거운 것, 하나님께서 그대의 길에 온통 뿌려 놓으신 은혜, 그리고 그것들 저편에 있는 보이지 않는 영원한 것들을 바라보는 데 달려 있다.

그대는 잘 균형이 잡히지 않은 마음을 가지고, 우울하고 답답하고, 환경에 좌우되고, 영향을 잘 받는 가정에 속해 있다. 그대가 쾌활하고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의 기질을 배양하지 않을 것 같으면, 사단이 마침내 그의 뜻대로 그대를 사로잡게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주님의 교훈에 순종하여 감정에 의하여 움직이지 않고 원칙에 의하여 지배된다면, 그대는 소속된 교회에 도움이 되고 힘이 될 것이다. 그대의 입술에서 비난의 말이 결코 새어 나가지 않게 하라. 그것은 그대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파멸시키는 우박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의 입술에서는 쾌활하고 행복하고 사랑에 속한 말이 나가게 하라.

C 형제여, 그대의 정신적 구조는 그대의 영적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상태가 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는 그대의 품성에 있는 결함들을 고쳐 주고 감화시켜 주는 일에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지금 연약해져서 힘이 필요한 정신의 힘을 완전하게 계발시켜 줄 수 있다. 그렇게 하는데 있어서 그대는 고상한 특성들을 제압해 온 저열한 특성들을 제어해야 할 것이다. 그대는 감각이 마비되어 있는 사람과 같다. 진리가 그대를 사로잡아 그대의 생애에서 철저한 개혁을 일으켜 줄 필요가 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이것은 그대에게 필요한 것이며, 그대가 경험해야 할 변화, 곧 그대에게 역사하는 진리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성화이다.

그대는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다는 것과, 이 세상 역사의 장면이 신속히 끝나 가고 있다는 것을 믿는가? 그렇다면, 그대의 행실로 그대의 믿음을 보이라. 사람은 그가 가진 모든 믿음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훌륭한 수준의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이 가지고 있다고 하는 바는 죽은 것이다. 그것이 행함으로 입증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705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 2:17). 사랑으로 역사하고 심령을 정결케 하는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별로 없다. 그러나, 영생을 받기에 합당하다고 인정을 받는 모든 사람들은 영생에 합당한 도덕적 적합성을 이루어야 한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요일 3:2, 3). 이것이 그대 앞에 놓인 사업이다. 그대가 온 마음을 다하여 일에 몰두할 것 같으면, 그대는 시간이 결코 많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자아에 대하여는 죽음을 경험해야 하고,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야 한다.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골 3:1). 자아는 고려되지 않아야 한다. 교만, 자아 사랑, 이기심, 탐욕, 탐심, 세상에 대한 애착, 증오, 의심, 질투, 악한 추측, 이 모든 것은 굴복되고 영원히 포기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은 이런 악들을 교정하여 그분의 오심을 위한 도덕적 적합성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이런 준비는 그분이 오시기 전에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 이것은 생각하고 연구할 주제이며, 열렬한 마음으로 물어야 할 과제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보이려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불평하고 비난하고 싶은 유혹을 받아 그대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그렇게 함으로 그대 자신의 심령도 상처를 받게 될 때, 아, 그대의 심령에서 우러나오는 깊고 열렬하고 간절한 질문은, 내가 하나님의 보좌 앞에 흠 없이 설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어야 한다. 오직 흠 없는 사람만이 거기에 있게 될 것이다. 마음이 세상의 쓰레기로 채워져 있는 동안에는 아무도 하늘로 승천하지 못할 것이다. 도덕적 품성속에 있는 모든 결함은 먼저 치료되어야 하고, 모든 흠은 그리스도의 피로 정결해짐으로 제거되어야 하고, 추악하고 아름답지 못한 품성의 모든 특성들은 극복되어야 한다.

그대는 영광 중에 있는 하늘의 천사들과의 교제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갖추는 일에 얼마의 시간을 할애하기로 계획하고 있는가? 706 그대와 그대의 가족이 현재 처해 있는 그 상태에서 하늘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 곳은 훼손되고 말 것이다. 그대를 위한 사업은 이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지상은 준비하는 장소이다. 그대는 한순간도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 하늘에는 모든 것이 조화롭고 평화롭고 사랑스럽다. 그 곳에는 불화와 다툼과 비난과 불쾌한 말과 찌푸린 얼굴과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전혀 없다. 평화와 행복에 그처럼 파괴적인 이 요소들 중 어떤 것이라도 소유하고 있는 자는 한 사람도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선한 일에 부요해지기 위하여 연구하고, 나누어 주기에 민감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상통하고, 다가오는 시기에 대비하여 좋은 기초를 놓으라. 그리하면, 그대는 영생을 붙들게 될 것이다.

가련한 이 세상의 생애에 관하여 불평하는 일을 영원히 그치고, 그대의 심령의 부담은 이 세상의 생애보다 더 좋은 생애를 어떻게 얻을 것이며, 끝까지 진실하고 성실한 자들을 위하여 준비된 처소에 들어갈 자격을 어떻게 갖출 것인가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대가 여기에서 실수할 것 같으면,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대가 세상의 재물을 얻는데 평생을 바침으로 하늘의 재물을 잃어버릴 것 같으면 그대는 무서운 실수를 범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대는 두 세상을 다 같이 소유할 수 없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막 8:36, 37). 영감받은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고후 4:17, 18).

이와 같은 생애의 시련들은 우리의 품성에서 불순물과 결점과 거친 것들을 제거해 버리고, 영광 중에 있는 순결한 하늘의 천사들과 교제하기에 적합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 시련들을 통과할 때, 고난의 불이 우리에게 붙을 때, 우리는 눈에 보이는 불에 시선을 고정시키지 말고 보이지 않는 것, 영원한 유업, 불멸의 생명,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에 믿음의 눈을 고정시켜야 한다. 707 우리가 그렇게 하고 있는 동안 불은 우리를 태우지 못하고 다만 찌꺼기만 제거해 버리고, 우리는 일곱 번 연단되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나오게 될 것이다.

1868년 3월 7일, 미시간 주 그린빌에서.

남편의 위치

D 씨 부부에게:일요일 오후 집회에서 이야기하는 동안, 나는 그대의 이름을 도저히 부르지 않을 수 없고, 내가 본 몇 가지 것들에 대하여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D 형제가 가정에서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 것을 보았다. D 형제의 부인이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 여자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대로 굴복시키지 않은 강한 의지를 소유하고 있다. 아내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고 그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하여 D 형제는 그 여자에게 양보했다. 그의 판단이 남편을 지배하였으므로 D 형제는 여러 해 동안 자유인이 되지 못했다.

처음에 D 형제가 진리를 가르치는 일에 착수했을 때, 그는 자신의 눈에 작아 보였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를 당신의 도구로 사용하셨다. 그러나 나는, 과거 얼마 동안 그가 자신을 하나님의 손 아래 낮추지 않은 것을 보았다. 그는 자신의 지혜와 연약한 판단력을 의지하였다. 그러므로, 사단이 그를 능가하게 되었다. 오로지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분의 능력에 머물러 있는 대신에, 그는 아내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판단력을 왜곡시켰다. 그의 아내는 자신의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일을 보고 듣고 이해하는 위치에 서 있었다. 그 여자가 성화된 판단력과 하늘의 지혜를 소유했을 것 같으면, 그는 성화된 눈으로 보고 성화된 귀로 듣게 되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눈과 귀를 올바로 이용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지 못했다. “소경이 누구냐 내 종이 아니냐 누가 나의 보내는 나의 사자같이 귀머거리겠느냐”(사 42:19). 하나님께서는 들려 오는 모든 것을 우리가 듣고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보기를 원치 않으신다. 귀를 가리고 듣지 않는 것과 눈을 감고 보지 않는 것이 큰 축복이다. 가장 큰 열망은 우리 자신의 단점을 식별하기 위한 밝은 시력과, 필요한 모든 책망과 교훈을 놓치지 않는 예민한 귀를 갖고자 하는 것이어야 한다. 708 그리하여, 우리의 부주의와 무관심으로 그것들을 놓쳐버림으로 잊어버리는 청중이 되어 실행하지 않는 자가 될까 두려워해야 한다.

D 형제여, 과거 얼마 동안 그대의 활동은 이전처럼 현명하고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대의 행동에는 하나님의 각인이 찍혀 있지 않다. 그대가 없는 동안, 그대의 아내는 그대의 세속적인 일들을 감당하고, 그가 지기에 너무 무거운 짐을 졌다. 이것 때문에 그대는 동정심을 갖게 되고 그대의 판단을 왜곡시키는 경향이 있었고, 그리하여 그대는 그대의 아내가 그대의 세속적인 일들을 처리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그의 자격을 너무 높이 평가하게 되었다. 사단은 그대가 아내를 신임하는 것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대로 자기에게 유리한 기회를 만들고자 틈을 타고 있다. 그는 그대를 그물로 잡고, 그대들을 다 같이 멸망시키고자 계획을 세웠다. 그대는 그대의 청지기 직분을 벗어서 대부분 아내에게 넘겨 주었다. 이것은 잘못된 일이다. 그는, 그대에게 맡겨져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들을 감당하는 것은 고사하고, 그의 책임으로 맡겨진 바를 감당하기 위하여 자기의 최선을 다해야만 할 것이다.

D 씨 부인은 어떤 면에서 기만당했다. 그는 하나님께서 특별한 의미에서 그를 교훈하셨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그대들은 둘 다 믿고 거기에 따라서 행동했다. 어떤 특별한 의미에서 그가 소유한 것으로 생각한 식별력은 원수의 기만이다. 그는 천성적으로 보는 데 민감하고, 이해하는 데 민감하고, 기대하는 데 민감하며, 극히 예민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 사단은 이런 품성의 특성들을 이용하여 그대들을 다 같이 미혹시켰다. D 형제여, 그대는 꽤 오랫동안 노예 노릇을 해 왔다. D자매가 판단력이라고 생각해 온 것 중 많은 것은 질투였다. 그는 모든 것을 질투의 눈으로 보고, 의심하고 악하게 추측하고, 거의 모든 것을 불신하게 되었다. 이것은 믿음과 확신이 있어야 할 곳에 정신적 불행과 실망과 의심을 일으킨다. 709 이와 같이 불행한 품성의 특성들은 그의 사상을 우울한 길로 들어가게 하는데, 거기서 그는 불길한 악의 예감에 빠지고, 그의 심히 예민한 기질은 그를 사실상 존재하지도 않는 태만과 경멸과 손상을 상상하도록 이끈다. 이런 모든 일이 그대들 두 사람의 영적 향상의 길을 가로막고, 그대가 하나님의 사업과 일에 관련되어 있는 그 범위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한다. 그대에게는 해야 할 일이 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에서 그대 자신을 낮추라. 때가 되면 그대는 높임을 받게 될 것이다. 완고하고 고정된 의지를 가진 이 불행한 품성의 특성들은 교정되고 개혁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은 마침내 둘 다 믿음의 파선을 당하게 될 것이다.

D 형제여, 그대에게는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대가 포기한 청지기 직분을 담당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그대의 가정의 선두에 서도록 하라. 그대는 아내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을 더욱 완전히 의지하고, 그대를 지도하고 이끌어 주시도록 그분을 바라보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D 자매를 특별히 가르치지 않으셨고, 다른 사람에게 그들의 의무를 가르치도록 빛을 주지도 않으셨다. 그대와 그대의 아내는 일이 현재와 같은 상황에 머물러 있는 한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위치를 차지할 수 없다. 그대가 아내에게 아내로서 차지해야 할 위치를 갖도록 허용하지 않는 한, 그대는 결코 굳게 세워지고 강하게 되고 안정된 위치에 설 수 없다. 그대의 아내가 적합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동안 그의 판단력을 존중하고, 그대의 계획에 관하여 그와 의논하라. 그러나, 그의 판단력을 하나님의 판단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일에 관하여서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사업의 짐을 지기에 합당하다고 보신 그대의 형제들과 의논하라. 그대가 이와 같이 마땅히 조언을 받아야 할 사람들의 조언을 받았을 것 같으면, 그대는 E의 경우에서처럼 그렇게 큰 잘못, 그처럼 쓰라린 큰 실수를 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대의 아내는 이 경우에 있어서 빛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했으나, 그의 생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고 원수에게 속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원수는 그대가 이 면에서 영향을 받을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대가 아내의 판단을 그처럼 철저하게 신뢰하는 것은 하늘의 계획과 반대되는 일이다. 710 사단은 이런 방법을 통하여 그대를 동료들과 일반 형제들의 영향에서 대부분 차단시키고자 계획했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세워 주시지 않은 위치에 서 있는 그대의 아내를 고려하지 않았을 것 같으면 당하지 않을 뻔했던 시련들을 당해 왔다. 그대는 아내의 판단과 지혜를 지나치게 절대적으로 신임하고 있다. 그가 하나님께 성별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판단 역시 성별되지 못했다. 그는 행복한 여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의 마음속에서 연속해서 일어난 불행한 생각은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크게 손상시켰다. 사단은 그대를 불안하게 하고 형제들이 그대의 판단에 대한 신임을 잃어버리게 하고자 계획했다. 사단은 그대를 넘어뜨리고자 애쓰고 있다. 하나님께서 진리를 가르치는 사업에 그대의 아내를 특별히 부르실 때, 그대는 그의 조언과 증언에 의지하고 그의 교훈을 신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 두 사람이 다 같이 사업에 대한 관심과 헌신의 정신을 가진 것으로 보시고, 영혼을 구원하는 가장 엄숙한 사업에서 두드러진 몫을 담당할 동일한 자격을 주실 것이다. 그의 앞에 놓인 큰 사업은 자신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는 일에 열심하고 다른 사람들을 주시하는 일을 그쳐야 할 사업이므로, 이제 빈틈 없이 그 사업에 착수해야 한다. 그는 완전한 신뢰, 하나님을 믿는 확신에서 온 자신의 경건한 모본과 쾌활한 마음, 확고한 태도와 용기와 믿음, 소망과 기쁨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하는데, 그것은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된 결과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일치되는 경험을 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에게 말씀하신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 22:37-40).

위에 제시된 것은 1867년 10월 4일에 아이오와 주 마운트 플레즌트에서 기록한 것이다. 나는 이 증언을 완성시켜 베껴 쓸 시간이 없었으므로 그대로 놔 두었다가 동부에서 미시간 주 그린빌로 돌아온 후에야 비로소 이것을 완성시킬 시간을 갖게 되었는데, 1868년 1월 30일에 그 일을 손에 잡게 되었다.

711 사랑하는 D 씨 부부에게: 그대들이 오래 전에 이 기별을 받았어야 했지만, 우리의 활동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사실상 내가 그것을 기록할 시간을 가질 수 없었다. 우리가 방문한 모든 곳에서, 개인의 상황들에 대하여 내가 본 것이 마음에 많이 떠올랐었다. 그러므로, 나는 집회에서, 심지어 남편이 설교를 하고 있는 동안에도 글을 썼다.

그 이상은 약 2년 전에 내게 주어졌다. 원수는, 하나님께서 영혼들을 위하여 내게 주신 빛을 그들에게서 차단시킬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써서 나를 방해했다. 첫째로, 나의 남편의 상황이 너무도 난처하고 너무도 고통스러웠기 때문에 나는 글을 쓸 수 없었다. 그리고, 형제들 때문에 내가 당한 낙담은 나를 슬픔과 고통의 상태에 놓이게 하고, 글을 쓰는 어떤 활동도 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했다. 지난 여름에 우리가 여행을 떠났을 때, 나는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곳에서 저곳으로 너무 빨리 여행을 했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었던 모든 일은 집회에 참석하는 것이었다.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았다. 나는 새벽 4시에 일어나서 글 쓰는 일에 착수하는 습관이 있다. 그러나, 집회에서 생기는 끊임없는 고된 활동이 너무도 머리를 무겁게 하기 때문에, 글 쓸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나의 머리는 너무도 피곤하다.

나는 이 기별이 그대에게 좀더 일찍 전달될 수 없었던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하나님께서 그것을 그대에게 축복이 되게 해주시기를 진정한 마음으로 기도한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여, 그대는 이것이 주어지기 전에 이런 것들을 깨닫고 그것들을 바로잡았을는지도 모른다. 나는 적어도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그대와 그대의 아내 역시 우리의 동정과 기도의 대상이다. 우리는, 그대 자신은 물론이요 그대의 아내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의 영혼은 귀중하다. 우리는 그가, 하나님 보시기에 큰 가치가 있는 온유와 조용한 정신을 갖게 되기를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하는 바이다. 천사는 D 형제의 아내를 내게 가리키면서 다음의 말씀을 되풀이했다.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 4:8). 여기에 마음으로 따라야 할 일련의 건전한 사상이 소개되어 있다. 712 그것이 다른 길로 가려고 할 때에는 되돌아오게 하라. 마음을 제어하라. 화평과 사랑을 가져다 주는 이런 것들만 머물 수 있도록 그것을 교육시키라.

나는 하나님께서 이 글이 그대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시며, 그대들 두 사람이 다 같이 영생을 얻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기도하면서 이 글을 그대들에게 의탁한다.

최초의 출간 연대

이 책에 수록된 교회증언 전부는 처음에 배틀크릭에서 인쇄되어 다음의 연대에 출간되었다. 1호, 1855년. 2호, 1856년. 3호, 1857년. 4호, 1857년. 5호, 1859년. 6호, 1861년. 7호, 1862년. 8호, 1862년. 9호, 1863년. 10호, 1864년. 11호, 1867년. 12호. 1867년. 13호, 1867년. 14호, 186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