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서 론

569 나는 다시 매우 분명하게 주님의 백성들에게 이야기해야 할 의무를 느낀다. 우리와, 우리의 사업과 오랫동안 친분을 맺어 온 자들의 잘못과 반역을 지적하는 것은 나에게 있어서 굴욕적인 일이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주기 위한 의도에서 나의 남편과 내 자신에 관하여 널리 퍼뜨린 잘못된 소문들을 고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그렇게 하는 바이다. 만일, 우리들만 고통을 받게 된다면, 나는 침묵을 지킬 것이다. 그러나, 사업이 비난과 고통을 받을 위험에 놓일 때, 나는 그 일이 아무리 굴욕적이라 할지라도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 형제들이 죄를 고백할 만큼 겸손하기 때문에, 교만한 위선자들은 그들에 대하여 더 의기 양양한 태도를 보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을 사랑하시며, 그들이 가장 악하기 때문이 아니고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백성이기 때문에 그들을 책망하신다. 예수님께서는”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계 3:19)라고 말씀하신다.

나는 이 작은 글에 실은 놀라운 꿈들,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고 명백하게 동일한 것을 예시하는 꿈들에 특별한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한다. 수많은 꿈들이 하나님의 영과 전혀 상관없이 생애의 통속적 일에서 생긴다. 사단의 영으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거짓 이상은 물론, 거짓 꿈들도 있다. 그러나, 주님께로부터 오는 꿈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이상(異像)으로 분류되며, 이상과 마찬가지로 진정한 예언의 신의 열매이다. 그런 꿈들은, 그 꿈을 꾼 사람들과 꿈을 꾸게 된 환경 등을 고려해 보면, 그 자체의 진실성의 증거들을 가지고 있다.

570 이 작은 글에 하나님의 축복이 따르기를 바란다.

경험의 대요

1866년 12월 19일에서 1867년 4욀 25일까지.

나는 남편이 무활동의 상태에 머물러 있는 동안, 오래 된 그의 질병에서 회복될 수 없다는 것과, 내가 나가서 백성들에게 증거해야 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충분히 깨닫고, 나는 당시에 우리가 교인으로 소속되어 있던 배틀크릭 교회의 판단과 충고와는 반대로, 겨울의 가장 혹독한 추위 속에서 심히 허약한 상태에 있는 남편과 함께 북부 미시간을 여행하기로 작정했다. 특별히 배틀크릭의 사업을 지도하는 자들을 포함한 교회의 영향에 대하여 나는 홀로 반대의 위치에 서 있었기 때문에, 그처럼 큰 모험을 결정하는데는 적지 않은 도덕적 용기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나는 해야 할 일이 있음을 알았으며, 사단이 내가 그 일을 하지 못하게 하고자 작정한 것처럼 보였다. 나는 우리가 사로잡힌 상태에서 벗어나기를 오랫동안 기다려 왔고, 내가 일을 하지 않고 좀더 오래 머물러 있으면 귀중한 영혼들이 잃어버린 바 될 것을 두려워했다. 일터에서 물러나서 더 이상 머물러 있는 것은 나에게 있어서 죽음보다 더 나쁜 것으로 보였다. 우리가 나간다 해도 죽기밖에 더하랴. 그리하여, 1866년 12월 19일, 우리는 눈보라 속에서 미시간 주 오타와 카운티 라이트를 향하여 배틀크릭을 떠났다. 나의 남편은 지루하고 고된 90마일의 여행을 내가 염려한 것보다 훨씬 더 잘 견디어 냈다. 그리하여, 루트형제 가정에 있는 우리의 옛집에 도착했을 때에는 우리가 배틀크릭을 떠나던 때와 마찬가지로 쾌활한 것처럼 보였다. 우리는 이 귀중한 가족들의 따뜻한 영접을 받고, 마치 그리스도인 부모가 병약한 자녀들을 보살피는 것과 같은 부드러운 보호를 받았다.

우리는 이 교회가 매우 낮은 상태에 있는 것을 발견했다. 571 그 교인들의 대부분에게 분열과 피차간 불만의 씨가 깊이 뿌리 박고 있었다. 그리고, 세속적 정신이 그들을 사로잡고 있었다. 그들은 낮은 상태에도 불구하고 우리 전도자들의 활동의 혜택을 좀처럼 받지 못했기 때문에 영적 양식에 굶주려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남편의 질병 이래 처음으로 효과적인 활동올 시작했다. 남편은 비록 심히 약한 상태에 있었지만, 지나간 날들처럼 여기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는 안식일과 일요일 오전에 30분내지 40분씩 이야기하고, 나는 나머지 시간을 채우곤 했다. 그리고, 매일 오후에 약 한 시간 반씩 이야기했다. 사람들은 최대의 주의를 기울여서 우리의 말을 들었다. 나는 남편이 차츰 튼튼해지고, 더욱 명석해지고, 그가 취급하는 문제에 더욱 몰두되는 것을 보았다. 한때는 그가 평상시처럼 그에게 맡겨진 사업의 책임을 느끼고 한 시간 동안 분명하고 힘있게 이야기했으므로, 나는 감사의 마음을 말로 이루 다 표현할 수 없었다. 나는 회중 가운데서 일어나서 거의 반 시간 동안, 눈물을 흘리면서 그들에게 이야기하고자 애를 썼다. 나는 이것이 우리에게 더 좋은 날의 서광을 보증해 준 것으로 느꼈다.

우리는 이 사람들과 함께 6주일 동안 머물러 있었다. 나는 그들에게 25회, 나의 남편은 12회 이야기했다. 이 교회에 대한 우리의 활동이 진전됨에 따라 개인적 상황들이 내 앞에 알려지기 시작했으므로, 나는 그들을 위한 증언들을 모두 100페이지쯤 기록하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머물러 있는 루트 형제의 집으로 그 사람들이 왔을 때 그들을 위한 활동이 시작되었으며, 그들 중 어떤 사람들과 함께 그들의 집에서, 그리고 특별히 예배당에서 집회를 통해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런 종류의 활동에서, 나는 남편이 큰 도움이 된 것을 발견했다. 과거에 나와 더불어 활동할 때, 이런 종류의 활동에서 얻은 오랫동안의 그의 경험은 그로 하여금 이 일에 자격을 갖추게 했다. 그 사업을 다시 착수한 지금, 그는 지난날의 명석한 사고력, 훌륭한 판단, 잘못한 자들을 다룸에 있어서의 성실 등 모든 것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였다. 사실상, 우리 목사들 중 두 사람일지라도 그가 나를 도와 준 만큼 도울 수는 없었다.

이 사랑하는 백성들을 위하여 위대하고 훌륭한 사업이 이루어졌다. 572 잘못이 자유롭고 충분하게 고백되고, 연합이 회복되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축복이 사업에 임하였다. 나의 남편은 조직적 헌금 제도를 우리의 모든 교회에서 적용해야 할 형태로까지 발전시키고자 노력했다. 그의 노력의 결과로, 그 교회에서 해마다 약 300달러씩 금고에 넣을 정도가 되었다. 그 교회에서 나의 증언들 중 어떤 것, 특별히 의복 문제에 관하여 어려움을 당해 온 사람들이 그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완전히 해결을 보게 되었다. 건강과 의복의 개혁이 채택되어, 많은 액수의 돈이 건강 기관을 위하여 거출되었다.

여기서, 나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진술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이 사업이 발전되어 가고 있을 때, 불행히도 뉴욕 주 출신의 한 부요한 형제가 배틀크릭을 방문하여, 우리가 교회와 배틀크릭의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의 의견과 충고를 외면하고 출발했다는 것을 알고서 라이트를 찾아왔다. 그는 우리가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자들 앞에서까지, 나의 남편이 부분적인 정신 이상 상태에 있으므로 그의 증언은 비중을 둘 만한 것이 못 된다고 말하였다. 이 문제에 있어서의 그의 영향은, 그 교회의 장로인 루트 형제가 내게 한 말에 의하면, 사업을 최소한 두 주일 뒤로 물러가게 했다. 나는, 헌신하지 못한 사람들은 그들의 맹목적이고 냉혹한 상태가 어떻게, 기진 맥진한 주님의 종들이 중화시키는 데 여러 주일이 걸릴지도 모를 영향을 한 시간에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는 바이다. 우리는 부요한 형제들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었는데, 사단은 이 부요한 형제가 바로 그가 이용할 사람임을 깨달았다. 주님께서, 그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겸손한 마음으로 그 잘못을 고백할 수 있는 곳으로 그를 인도해 주시기를 바란다. 두 주일 동안 가장 힘든 노력을 더욱 기울이고, 또한 하나님의 축복으로 우리는 이 그릇된 영향을 제거해 버리고, 사랑하는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들에게 보내셨다는 완전한 증거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더한층 노력한 결과, 얼마 후에 와그너 형제에 의하여 일곱 사람이, 그리고 우리가 그 교회를 두번째 방문한 7월에는 나의 남편에 의하여 두 사람이 침례를 받았다.

573 뉴욕 주에서 온 그 형제는 부인과 딸을 데리고 배틀크릭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그는 라이트에서의 훌륭한 사업을 올바르게 보고하거나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의 감정을 호전시키기 위한 마음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그 때 이래로 속속 드러난 바와같이, 이 집에서 저 집으로 돌아다니면서 우리의 행동 중 가장 불리한 점을 들어 대화의 주제로 삼는 일에서 피차간의 기쁨을 누리는 중에 교회와 그는 다 같이 손해를 입은 것 같다. 이처럼 비참한 일이 진행되고 있던 당시에, 나는 다음과 같은 꿈을 꾸었다.

나는 위풍 당당한 모습과 위엄 있는 태도를 한 사람과 함께 배틀크릭을 방문하고 있었다. 꿈에, 나는 우리 형제들의 집들 주변을 지나가고 있었다. 우리가 들어가고자 했을 때, 우리는 열렬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음성을 들었다. 나의 남편의 이름이 빈번히 열거되었다. 나는 우리의 가장 든든한 친구들이라고 공언해 온 자들이 나의 남편의 정신적·육체적 힘이 크게 마비된 상태에 빠졌던 당시, 곧 심한 고통 증에 있을 때 일어났던 장면들과 사건들을 말하는 것을 듣고, 슬퍼하고 놀랐다. 배틀크릭의 형제들의 차례가 되었을 때 그들은 자기들이 알고 있는 것을 말했는가 하면, 앞에서 언급한, 뉴욕에서 온 믿는 자로 공언한 그 형제는 배틀크릭에 있는 자들이 모르고 있는 사건들을 열렬한 태도와 과장된 견해로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나는 슬퍼졌다. 나는 괴롭고 마음이 아파서 꿈속에서 거의 쓰러지게 되었다. 그 때에, 나를 수행하는 자의 손이 나를 지탱해 주었다. 그리고, 그는 말했다. “너는 듣지 않으면 안 된다. 비록 견디기 어려울지라도 이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가까이 간 여러 집들에서는 동일한 문제가 화제의 주제가 되었다. 그것이 그들의 현대 진리였다. 나는 말했다. “아, 나는 이 사실을 몰랐다. 나는 번영 중에 있을 때 우리의 친구요, 고난과 고통과 역경 중에 있을 때 우리의 변함없는 친구로 간주해 온 자들의 마음속에 이런 감정이 있는 것을 몰랐다. 이 사실을 전혀 몰랐으면 좋았을 것을! 우리는 그 사람들을 가장 선량하고 가장 진실한 우리의 친구로 여겨 왔다.”

574 나와 함께 있는 사람은 이런 말을 반복했다. “만일, 그들이 오로지 그들의 구속주에 관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또한 동일한 열성과 열심으로 대화를 나누고, 그분의 헤아릴 수 없는 아름다움과 무사욕한 자비와, 그분의 긍휼이 풍성한 용서와, 고통당하는 자들에 대한 동정 어린 친절과, 그분의 오래 참으심과 표현할 수 없는 사랑을 깊이 생각했을 것 같으면, 그 열매가 얼마나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되었을까!”

그 후에 나는 말했다. “나는 슬프다. 나의 남편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무거운 짐에 눌려서 쓰러질 때까지 그 짐을 지고 견디었다. 그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쇠약해지고 부서졌었다. 그런데, 이제 하나님께서 그분의 손으로 그를 일으켜서 그가 다시 말할 수 있게 해주시자, 말과 행동을 모아서 그것들을 이용하여 그의 감화를 소멸시키고자 하는 것은 잔인하고 악한 것이다.”

나와 함께 있었던 사람은 말했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생애의 특성이 생각의 주제가 되는 대화는 정신을 새롭게 해주고, 거룩함과 영생의 열매를 맺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그는 다음의 말씀을 인용했다.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 4:8). 이 말씀은 나에게 너무도 감명이 깊었으므로, 나는 그 다음 안식일에 그것에 관하여 말하였다.

라이트에서의 나의 활동은 매우 피곤한 것이었다. 나는 낮에 남편을 간호하느라고 많은 일을 하였고, 때로는 밤에도 그러했다. 나는 그에게 목욕을 시키고, 밖으로 데리고 나가 말을 타게 하고, 춥거나 바람이 불거나 쾌청하거나 간에 하루 두 번씩 그와 함께 산보를 했다. 그가 리뷰지에 실을 보고문을 작성할 때, 나는 펜을 들고 받아 썼다. 그러면서도 또한 방문하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자주, 그리고 길고 열렬하게 이야기하는 일 외에, 개인적 증언에 해당되는 수많은 글과, 증언 11호의 대부분과, 또한 많은 편지를 썼다. 루트 부부는 나의 시련과 활동에 깊이 동정하고, 가장 부드러운 염려로 우리의 모든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진력했다. 575 우리는 주님께서 그들에게 은혜와 영적 힘은 물론, 광주리와 창고와 건강에 축복해 주시도록 자주 기도 드렸다. 나는 특별한 축복이 그들을 뒤따를 것이라고 느꼈다. 우리가 그들의 집에 왔을 때 그들은 병으로 고생했지만, 나는 이제 루트 형제를 통하여 그들이 이전보다 더 좋은 건강을 갖게 되었다는 것을 안다. 육신적 번영의 항목들 가운데서 그는, 이웃 사람들의 밭에서는 평균 한 에이커당 7부셀에 불과한 수확을 거두었지만, 그의 밀밭에서는 한 에이커당 27부셀, 어떤 밭에서는 40부셀의 수확을 거두었다고 알려 준다(1부셀은 약 36리터, 2말 정도임 ― 역자 주).

1867년 1월 29일에, 우리는 라이트를 떠나서 40마일의 거리가 되는 몬트캄 카운티, 그린빌로 향했다. 그 날은 가장 혹독하게 추운 날이었다. 그런데, 우리는 메이나드 형제의 집에서 추위와 폭풍을 피하게 되어 기뻤다. 사랑하는 그 가족은 마음을 다해 우리를 환영하고 그들의 집으로 우리를 맞아들였다. 우리는 이 지역에서 6주일간 머물면서 그린빌과 올리언즈에 있는 교회들을 대상으로 활동했다. 그 동안에, 우리는 메이나드 형제의 안락한 가정을 우리의 본부로 삼았다.

사람들에게 말할 때, 주님께서는 나에게 자유를 주셨다. 나는 모든 활동에 그분의 도우시는 능력이 같이함을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남편의 활동과 관련해서 사람들에게 증거해야 할 증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완전히 확신했을 때, 나의 믿음은, 남편이 건강을 얻어서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가납되는 활동을 할 것으로 굳어졌다. 그의 활동은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고, 그는 사업에 있어서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그가 없이는 조금밖에 성취할 수 없었지만, 그의 도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나는 내게 맡겨진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주님께서는 남편이 하는 모든 활동에 그를 도우셨다. 자신의 연약함에 상관없이, 그가 하고자 하고 하나님을 신뢰할 때, 그는 힘을 얻고 모든 노력이 향상되었다. 남편이 육체적·정신적 힘을 얻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남편곁에 서서, 하나님의 사업에 새롭고 더욱 열렬하고 자유롭게 활동할 기회를 다시 얻어서,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마지막 사업에 함께 일할 것을 기대하면서 감사의 마음을 억제할 수 없었다. 576 그가 병으로 쓰러지기 전에, 사무실에서 차지한 위치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를 그곳에 가두어 놓았었다. 그리고, 그가 없이는 여행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는 필연적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게 되었다. 나는, 그가 말씀과 교리를 통하여 활동하고, 특별히 전도의 일에 자신을 더욱 바치게 되자, 하나님께서 이제 그를 형통하게 하심을 느끼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이 사무실에서 활동할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다시는 사무실에 갇혀 있지 않고 나와 함께 여행함으로, 하나님께서 그분의 남은 백성을 위하여 우리에게 주신 엄숙한 증언을 증거할 수 있게 해주실 것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낮은 상태를 민감하게 느꼈다. 그리하여, 나는 매일 나의 능력의 한계까지 이르게 된 것을 깨달았다. 라이트에 있는 동안, 우리는 11호를 위한 나의 원고를 출판소에 보냈다. 그리고, 나는 집회가 끝나면 12호를 위한 집필에 거의 모든 시간을 활용하고 있었다. 라이트에 있는 교회를 위하여 활동하는 동안, 나의 육체적·정신적 힘은 심히 혹사당하였다. 나는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지만 그런 기회를 얻을 수가 없었다. 나는 사람들에게 한 주일에 여러 차례 이야기하고, 개인적 증언을 여러 페이지씩 기록하고 있었다. 영혼들에 대한 무거운 짐이 나를 누르고 있었다. 내가 느낀 책임이 너무도 컸기 때문에, 나는 매일 밤 불과 몇 시간밖에 수면을 취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이 이야기하고 글을 쓰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동안, 나는 배틀크릭에서 보낸 낙담케 하는 성격의 편지들을 받았다. 그 편지들을 읽으면서, 나는 짧은 한순간 나의 생명력이 마비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마음의 번민을 안겨 주는, 표현할 수 없는 정신적 억압을 느꼈다. 나는 3일 밤을 거의 잠들 수가 없었다. 나의 생각은 번민되고 괴로웠다.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남편과, 우리와 정(情)을 같이 나누는 가족에게 나의 감정을 숨겼다. 내가 아침 저녁의 예배 시간에 가족과 연합하여, 무거운 짐을 져 주시는 위대하신 분께 나의 짐을 내어 놓고자 구할 때, 아무도 나의 수고와 마음의 부담을 알지 못했다. 577 그러나, 나의 탄원은 번민으로 찢어진 마음에서 나왔고, 나의 기도는 억제할 수 없는 슬픔 때문에 조리가 없고 앞뒤가 맞지 않았다. 피가 뇌 속으로 몰려가 빈번히 비틀거리게 하고 거의 쓰러질 지경으로 만들었다. 나는 자주 코피를 흘리게 되었는데, 특별히 글을 쓰기 위한 노력을 한 후에 그러했다. 나는 글 쓰는 일을 포기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할 수 없는 증언들을, 그들을 위하여 가지고 있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내게 지워진 염려와 책임의 짐을 회피할 수 없었다.

나는, 건강 기관에 관하여 내게 보여진 것을 기록할 때까지 11호의 출판을 지연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생각한다는 뜻을 알려 주는 편지를 또 받게 되었다. 그 이유는, 그 기관의 책임을 진 자들이 돈이 크게 부족하므로 형제들을 감동시키기 위하여 나의 증언의 영향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나는 그 기관에 관하여 내가 본 부분을 기록했다. 뇌의 혈압 때문에, 전체의 문제를 다 해낼 수 없었다. 12호가 그처럼 오래 지체될 줄 알았을 것 같으면, 나는 11호에 포함된 문제의 그 부분을 어떤 경우에도 보내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며칠 동안 쉬고 나면 글 쓰는 일을 다시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너무 섭섭하게도, 나는 뇌의 상태 때문에 글을 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일반적 증언이거나 개인적 증언이거나를 막론하고, 그것들을 쓴다는 생각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되니, 나는 그 증언들을 쓸 수 없게 된 일 때문에 계속적으로 괴로워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우리는 배틀크릭으로 돌아가, 길이 진흙 투성이의 어려운 상태가 되어 있는 동안 그 곳에 머물면서 12호를 완성하기로 작정했다. 나의 남편은, 배틀크릭에 있는 형제들을 만나서 그들에게 이야기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이루고 계신 일을 그들과 함께 기뻐하고자 매우 열망했다. 나는 내가 쓴 것들을 정리했다. 그리고, 우리는 길을 떠났다. 도중에, 우리는 오렌지에서 두 번의 집회를 열었는데, 교회가 유익을 얻고 격려를 받은 증거를 보게 되었다. 578 우리 자신도 주님의 영으로 새로운 힘을 얻었다. 그 밤에, 나는 꿈을 꾸었다. 내가 배틀크릭에서 출입문 옆에 있는 유리창을 내다보고 있었는데, 일단의 사람들이 둘씩 짝을 지어 집을 향하여 걸어오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엄숙하고 단호해 보였다. 그들은 잘 아는 사람들이었으므로, 나는 그들을 영접하기 위하여 응접실 문을 열고자 돌아섰다. 그러다가, 다시 한번 보고 싶은 생각이 났다. 장면은 바뀌었다. 그 무리들은 이제 천주교 행렬의 모습을 나타냈다. 한 사람은 손에 십자가를 들고, 다른 한 사람은 갈대를 쥐고 있었다. 그들이 접근하자, 갈대를 쥐고 있는 자가 집을 빙 둘러 원을 그리고, 다음의 말을 세 번 되풀이했다. “이 집은 법률의 보호를 박탈당했다. 물건들은 몰수되어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거룩한 명령을 거스려 말했다.” 공포가 내게 엄습했다. 나는 집에서 달려나가 북쪽 문밖으로 나갔다. 그리고, 나는 일단의 사람들 사이에서 내 자신을 발견했는데, 그들 중 더러는 아는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나는 배반당할 것이 두려워서 그들에게 한마디도 말을 하지 못했다. 나는 어느 곳을 향하더라도, 열광적이고 호기심에 찬 눈들과 마주치지 않고 울고 기도할 수 있는 한적한 장소를 찾고자 노력했다. 나는 자주 이렇게 되풀이했다. “내가 만일 이것을 이해할 수만 있었을 것 같으면! 만일 그들이 내가 무엇이라고 말했으며 무엇을 했는지 내게 말해 줄 것 같으면!”

나는 우리의 물건들이 몰수당하는 것을 보자 울면서 큰 소리로 기도했다. 나는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얼굴에서 내게 대한 동정과 자비의 흔적을 읽고자 노력했다. 여러 사람들의 얼굴에, 그들이 다른 사람들이 주시할 것을 두려워하지만 않을 것 같으면 나에게 이야기하고 나를 위로해 주리라고 내가 생각한 여러 사람들의 얼굴을 주목해 보았다. 나는 군중에게서 피해 가고자 한 번 시도해 보았으나, 내가 감시를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나의 의향을 숨겼다. 나는 큰 소리로 울면서 말했다. “그들이 내가 무슨 말을 하고 무슨 행동을 했다는 것을 내게 말해 주기만 한다면!” 같은 방에 있는 침대에서 자고 있던 남편이 내가 큰 소리로 우는 것을 듣고 나를 깨웠다. 나의 베개는 눈물로 젖어 있었고, 슬프고 울적한 마음이 나를 누르고 있었다.

하웨 부부가 웨스트 윈저까지 우리와 동행했는데, 우리는 그 곳에서 카맨 부부의 영접과 환영을 받았다. 579 안식일과 첫째 날에 우리는 부근에 있는 여러 교회에서 온 형제 자매들을 만나, 그들에게 우리의 증언을 자유롭게 전하게 되었다. 생기를 주는 주님의 성령이, 하나님의 사업에 특별한 흥미를 느낀 사람들에게 임하였다. 우리의 집회는 훌륭했다. 그리하여, 거의 모든 사람들이 힘을 얻고 크게 용기를 얻었다고 간증하게 되었다.

며칠 후, 우리는 3개월간의 부재 후 다시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자신들을 발견했다. 3월 16일 안식일에 나의 남편은, 리뷰 지 편집장이 속기로 기록하여 29권 18호에 출판한 “성화”에 관하여 설교했다. 그는 또한 오후와 첫째 날 오전에 분명한 음성으로 이야기했다. 나는 평상시와 같이 자유로운 마음으로 증언했다. 23일 안식일에, 우리는 뉴튼에 있는 교회에서 자유롭게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 다음 안식일과 첫째 날에는 콘비스에 있는 교회를 대상으로 활동했다. 우리는 북쪽으로 돌아서 30마일을 가고자 작정했다. 그러나, 우리는 도로 사정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었다. 나의 남편은 배틀크릭에서 받은 냉대에 크게 실망하고, 나 역시 슬퍼졌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의 봉사를 원한다는 더 좋은 증거를 보여 주기 전에는 이 교회에 대하여 증거하지 않기로 작정했다. 그리고, 도로 사정이 개선되기까지 콘비스와 몬테레이에서 활동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우리는 두 안식일을 계속해서 콘비스에서 보냈다. 그리하여, 오늘날 가장 좋은 열매가 나타난 바와같이 훌륭한 사업이 이루어진 증거를 보게 되었다.

나는 마치 위로의 말과 용기가 필요한 피곤한 아이처럼 배틀크릭의 집으로 돌아왔다. 여기서 나는, 3개월 전에 우리가 집을 떠나던 그 때를 제외하고는 완전한 연합 가운데 있었던 우리의 형제들에게 우리가 크게 냉대를 받은 것을 말하기가 괴롭다. 배틀크릭에서 보낸 첫날 저녁에 나는, 내가 열심히 일을 하고 있고, 한편 어떤 큰 집회에 참석할 목적으로 여행을 했기 때문에 매우 지쳐 있는 꿈을 꾸었다. 580 자매들은 나의 머리를 손질하고 나의 옷을 매만지고 있는데, 나는 잠이 들었다. 내가 잠이 깨었을 때, 나는 나의 겉옷이 벗겨져 나가고 그 대신에 낡은 넝마, 침대용 이불 조각들을 이어 함께 꿰맨 넝마가 입혀져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고 화를 내었다. 나는 말했다. “너희들이 내게 무슨 짓을 하였느냐! 누가 나의 겉옷을 벗기고 그 대신 거지의 넝마를 입히는 수치스런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 넝마를 찢어서 던져 버렸다. 나는 슬퍼졌다. 그래서, 괴로워하면서 부르짖었다. “내가 23년 동안 입었지만 한순간도 품위를 손상시키지 않은 나의 겉옷을 가져다 달라. 너희들이 그 옷을 돌려주지 않으면, 나는 백성들에게 호소할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나를 도와 내가 23년 동안 입었던 나의 옷을 내게 돌려줄 것이다.”

나는 이 꿈이 성취된 것을 보았다. 배틀크릭에서, 우리를 해롭게 하기 위하여 퍼뜨린 소문을 듣게 되었다. 그러나, 그 소문은 사실상 근거가 없는 것이었다. 건강 기관에 임시로 머물러 있는 어떤 사람들과 배틀크릭에 사는 어떤 사람들이, 미시간 주와 다른 주들에 있는 교회들에게 편지를 써서 우리들에 관한 공포와 의심과 그릇된 암시를 나타내게 되었다. 나는 내가 존경해 오던 한 동역자로부터, 그들이 도처에서 내가 배틀크릭 교회를 욕한 내용들을 듣고 있다며 비난할 때 슬픔으로 가슴이 메어졌다. 나는 너무도 슬퍼서 무엇이라고 말해야 할지 몰랐다. 우리는 우리를 대적하는 강한 비난의 정신을 발견했다. 어떤 감정이 존재해 있는지 완전히 깨달았을 때, 우리는 사향심(思鄕心)을 느꼈다. 우리는 너무도 크게 실망하고 괴로웠기 때문에, 나는 지도적 위치에 있는 우리의 형제들 중 두 사람에게, 우리가 영접과 격려 대신에 불신과 강한 냉대를 받았을 때 평안함을 느낄 수 없었다는 것과,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과로와 헌신으로 그들 가운데서 쓰러진 자들에 대하여 취할 태도가 이것이었는지 배워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고 나서 나는, 우리가 배틀크릭에서 이사하여 더욱 한적한 집을 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저히 헤아릴 수 없는 정신적 슬픔을 안고 나는 집에 머물러 있었다. 581 나는 상처를 받을 것이 두려워서 교회에서 어딘가로 가기를 무서워했다. 어떤 사람도 나의 감정을 풀어 주고자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침내 나는 여러 경험 있는 형제 자매들을 함께 모아 놓고 내게 대하여 떠도는 소문에 대처하는 것이 의무임을 느꼈다. 침울하고 풀이 죽고 번민까지 하면서, 나는 내가 그때 이래 일년 동안 동쪽으로 여행한 이야기와, 그 여행에서 괴로운 역경을 겪은 것을 술회하면서 나에 대한 비난에 대처했다.

나는 참석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관련된 내 자신의 처지에서 볼 때 나와 추호의 감정적 소외가 없는 배틀크릭 교회에 대하여 경솔하게 말할 수 있겠는지 판단해 보라고 호소했다. 하나님의 일과 사업에 대한 나의 관심은 그들의 관심과 마찬가지로 컸다고 할 수 있다. 나의 모든 경험과 생애는 그 사업과 함께 짜여져 있었다. 나는 그 사업과 상관없는 다른 관심을 갖지 않았다. 나는 그 사업에 모든 것을 바쳤으며, 그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어떤 희생도, 할 수 없을 만큼 지나치게 큰 것은 없었다. 나는 사랑하는 아이들에 대한 애정도,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에서 요구하신 나의 의무를 수행하는 일에서 물러가도록 허용하지 않았다. 모성애(母性愛)는 지금껏 생존한 모든 어머니의 가슴속에서처럼 나의 가슴속에서도 강하게 고동쳤다. 그럴지라도, 나는 젖먹이 아이들을 떼어서 다른 사람에게 어머니의 역할을 하도록 맡겼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관심과 헌신에 대하여 분명한 증거를 보였다. 나는, 나의 사업을 통하여 그것이 내게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보여 주었다. 어떤 사람들이 내 자신의 것보다 더 큰 증거를 보여 줄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이 진리의 사업에 열성적이었던가? 나는 더욱 더 그러했다. 그들이 그 사업에 헌신적이었던가? 나는 그 사업에 종사하면서 살아가는 어떤 사람보다 더 큰 헌신을 입증할 수 있다. 그들이 진리를 위하여 고난을 당했는가? 나는 더욱 더 그러했다. 나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나는 비난과 고난과 역경을 회피하지 않았다. 질병이 나를 사로잡았기 때문에 친구들과 친척들이 내가 살아날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였을 때, 나의 남편은 그의 팔로 나를 안아 배와 차에 태웠다. 한번은 밤중까지 여행한 후에, 돈 한푼 없이 보스턴 시에 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한 적도 있다. 582 두서너 번, 우리는 믿음으로 7마일이나 걸어간 적도 있다. 우리는 힘이 미치는데까지 걸어간 다음에, 땅에 무릎을 꿇고서 앞으로 전진할 힘을 얻고자 기도했다. 힘이 주어졌고, 우리는 영혼들의 유익을 위하여 열렬하게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어떤 장애도 우리를 의무에서 물러서게 하거나 사업에서 떠나도록 허용하지 않았다.

이 모임에 나타난 정신은 나를 크게 괴롭혔다. 거기에 참석했던 자들이, 나를 잘못 판단했다는 것과, 나에 대한 그들의 의심과 비난이 옳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인정함으로 나의 괴로움을 제거해 주고자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여전히 무거운 짐을 진 채 집으로 돌아왔다. 그들은 나를 정죄할 수 없었지만 나의 짐을 제거해 주고자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다.

15개월 동안, 나의 남편은 너무도 허약했기 때문에 그의 시계나 지갑을 지참하고 다니지 않았으며, 외출할 때 그 자신의 말을 몰고 가지도 않았다. 그러나, 금년에는 그가 시계와 지갑을 가지게 되었는데, 지갑은 우리의 많은 지출 때문에 비었고, 또한 그 자신의 말을 몰게 되었다. 병으로 있는 동안, 그는 여러 차례에 걸쳐서 거의 1,000달러에 해당되는 돈을 형제들에게서 받기를 거절하면서, 그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그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 주겠다고 말했다. 마침내, 우리는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다. 나의 남편은, 의존하기 전에 우리가 없이도 지낼 수 있는 것을 먼저 파는 것이 그의 의무임을 느꼈다. 그가 사무실에 가지고 있던 몇가지 것들을 배틀크릭에 있는 형제들에게 흩어 두었지만, 별반 가치 없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그는 그것들도 수집하여 팔았다. 우리는 거의 150불에 해당하는 가구를 처분했다. 나의 남편은 집회소를 위하여 우리의 소파를 팔아서 그 값에서 10불을 헌금으로 바치고자 했지만 할 수 없었다. 그 당시에, 매우 값진 우리의 유일한 암소가 죽었다. 나의 남편은 그 때 처음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느끼고 한 형제에게, 교회가 암소의 손실을 메꾸어 줄 뜻이 있다면 그렇게 해주는 것이 좋겠다는 내용의 짤막한 편지를 보냈다. 그러나, 그것에 관하여 아무것도 이루어진 것은 없고, 다만 나의 남편이 돈 문제로 머리가 돌았다는 비난을 받은 것뿐이었다. 형제들은, 돈이 너무도 필요하여 어쩔 수 없는 지경에 이르지 않으면 그가 결코 도움을 구하지 않을 사람이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58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요구하자, 그의 마음과 나의 마음을 판단하는 자들은 그 문제에 아무런 관심도 보이지 않고, 다만 궁핍과 심한 고통 중에 있는 우리를 해치기 위하여 그것을 이용한 데 불과했다.

이 집회에서 나의 남편은, 이런 성격에 속한 몇 가지 일에서 잘못했다는 것을 겸손하게 고백했는데, 그것은 그가 형제들을 두려워하고, 올바른 관계를 이루어 교회와 연합되기를 열망하는 마음이 아니었다면 결코 해서는 안 되고 또 하지도 않을 몇 가지의 일들이었다. 이렇게 되자, 그에게 손해를 입히고 있던 자들은 그를 분명히 멸시하게 되었다. 우리는 바로 땅 속으로 들어갈 정도로 겸손해지고,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을 겪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몬테레이에서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출발했다. 여행 도중에 나는 가장 심한 정신적 번민을 겪었다. 나는 우리 형제들이 우리의 사업에 관하여 이해하지 못한 이유를 스스로 알아보고자 애를 썼다. 나는, 우리가 그들을 만날 때 우리가 어떤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그들이 알게 될 것이고, 그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성령은 그분의 겸손한 종들인 우리 속에 계신 영과 일치할 것이므로 사상과 감정의 연합이 필연적으로 존재할 것이라고 분명히 느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는커녕 오히려 우리는 불신을 당하고 의심스러운 눈으로 관찰되어, 내가 지금껏 경험한 가장 큰 어려움의 원인을 초래했다. 내가 이런 생각에 잠겨 있을 때, 1865년 12월 25일에 로체스터에서 받은 이상의 일부가 번개처럼 나의 마음에 떠올랐으므로 나는 즉시 남편에게 이야기했다: 나는 여러 그루의 나무들이 가까이 서서 하나의 원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하나의 포도나무가 그 나무들을 타고 올라가서, 맨 꼭대기에서 그것들을 덮고 그늘진 휴식처를 이루어 놓고 있었다. 얼마 후에, 나는 그 나무들이 마치 강한 바람에 흔들리는 것처럼 이리저리 흔들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 포도나무의 가지들이 하나씩 지주(支柱)에서 흔들려, 마침내 낮은 가지들을 붙들고 있는 몇 개의 덩굴손 외에는 모두 나무에서 떨어져 나갔다. 그 때에, 한 사람이 와서, 남아서 붙들고 있는 포도나무의 덩굴손을 절단해 버렸다. 그러자, 그 포도나무는 땅 위에 쓰러졌다.

포도나무가 땅 위에 쓰러지는 것을 보았을 때, 나의 마음의 고통과 번민은 표현할 수 없었다. 584 많은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불쌍히 여기는 눈으로 그것을 쳐다보았다. 나는 그 나무를 일으켜 세워 주는 친절한 손이 있기를 열렬하게 기다렸다. 그러나, 아무런 도움도 없었다. 나는 왜 그 포도나무를 일으켜 주는 손이 없는지 물어 보았다. 그 때에 나는, 한 천사가 분명히, 버려진 그 포도나무를 향하여 오는 것을 보았다. 그는 손을 펴서 포도나무 아래에 넣더니 그것을 일으켜 세웠다. 그리고, 말했다. “하늘을 향하여 일어서라. 너의 덩굴손으로 하나님을 감으라. 너는 인간의 지주에서 흔들려 떨어졌다. 너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일어설 수 있고, 인간의 도움 없이 무성해질 수 있다. 하나님만을 의지하라. 그리하면, 결코 헛되이 의지하지 않게 되고, 흔들려 떨어지지도 않게 된다.” 등한히 취급된 포도나무가 보호를 받은 것을 보았을 때, 나는 말할 수 없는 안도감을 느꼈고 기쁨이 충만해졌다. 나는 천사를 돌아보고, 이것이 무슨 뜻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말했다. “그대는 이 포도나무이다. 그대는 이 모든 것을 경험할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그대는 그 포도나무의 비유를 충분히 깨닫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환난의 때에 그대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때부터 나는 나의 의무에 대하여 확고해지고, 사람들에게 나의 증언을 제시하는 일에 그보다 더 자유를 느껴본 적은 없었다. 주님의 팔이 나를 붙들어 주시는 것을 느낀 적이 있었다면 바로 이 집회에서였다. 나의 남편은 설교하는 일에 있어서 자유로웠고 또한 명쾌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훌륭한 집회를 가졌다고 간증했다.

우리가 몬테레이에서 돌아온 후, 나는, 형제들이 나의 감정을 풀어주고자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하나의 집회를 갖는 것이 의무임을 느꼈다. 나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앞으로 전진하고, 다시 나의 의중을 표현함으로, 우리를 해치기 위하여 유포된 의심과 소문에서 벗어나고자 작정했다. 나는 나의 증언을 제시하고, 그 곳에 참석한 어떤 사람들의 과거의 역사에서 나에게 보인 것들을 말하고, 그들의 위험을 경고하고, 그들의 그릇된 행동을 책망했다. 나는 가장 불쾌한 처지에 놓여 있었다고 말했다. 가족들과 개인들이 이상을 통하여 내 앞에 제시될 때는, 그들과 관련되어 나에게 보인 것은 개인적 성격, 은밀한 죄를 책망하는 것에 속한 것들이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전혀 알지 못한 잘못에 관하여 여러 달 동안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활동했다. 585 나의 형제들은 이 사람들이 슬퍼하는 것을 보고, 그들이 하나님께 가납되는데 관하여 의심과 또한 낙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들을 때, 마치 내가 그들이 어려움에 빠진 데 대하여 책망을 받아야 할 것처럼 나에게 비난의 화살을 던진다. 이처럼 나를 비난한 자들은 그들이 무엇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지 전혀 몰랐다. 나는 사람들이 나의 행동에 대하여 심판관으로 앉아 있는 것에 대하여 항의했다. 개인의 죄를 책망하도록 나에게 맡겨진 일은 달갑지 않은 것이었다. 의심과 질투를 예방하기 위하여 내가 만일 나의 행동을 완전히 설명하고, 비밀리에 간직했어야 할 것을 공개했을 것 같으면, 나는 하나님께 죄를 범하고 사람들에게 잘못을 범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추측대로 판단할지라도, 나는 실수한 자들과 회개한 자들이 내게 둔 신임을 결코 배반하지 않고, 오직 범죄한 자들 앞에만 제시되어야 할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결코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나는 모인 사람들에게, 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중에 손을 떼고 나를 자유롭게 행동하도록 놓아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무거운 짐이 떠난 것을 느끼면서 그 집회를 떠났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

나는 여기서 두 가지 증언을 하겠는데, 그 중 하나는 1867년 3월에 기록되어 리뷰 사무실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내어진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젊은이들에게 보내어진 것이다. 나는, 경고를 받은 모든 자들이 다소간 이 증언들에 대하여 등한히 했으며, 그들이 그 증언들에 의하여 지적된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한 것을 고백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게 된 것을 미안하게 생각한다. 첫번째 것은 다음과 같다.

1865년 12월 25일 뉴욕 주 로체스터에 있을 때, 나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자들에 관하여, 또한 말씀과 교리를 통하여 활동하도록 하나님께서 부르신 목사들에 관하여 몇 가지 것들을 보았다. 이들 중 아무도 사업이나 상업에 종사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더욱 거룩하고 고상한 사업에 부름을 받았다. 586 그러므로, 그들이 그 사업을 정당하게 취급하면서 동시에 상업에 종사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자들은 관심을 분리시켜서는 안 된다. 그들이 그 사업이 필요로 하는 주의와 관심을 그 사업에 쏟았다면,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한 것이며, 더 이상의 짐이 지워져서는 안 된다. 만일,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이 없는 장사에 마음을 바치고 시간을 빼앗기게 되면, 사업은 철저하고 훌륭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 최선껏 해도, 그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여분으로 사용할 육체적·도덕적 힘이 없다. 모든 것은 다소간 약해질 수밖에 없다. 그들이 부름받은 그런 사업, 그처럼 거룩한 사업은 정신의 힘을 활용해야 한다. 그들은 기계적으로 일할 것이 아니고, 그 사업을 위하여 성화되어야 하고, 마치 그 사업이 그들의 일부가 되는 것처럼, 마치 그들이 이 위대하고 엄숙한 사업에 무엇인가를 투자한 것처럼 일해야 한다. 그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 사업을 붙들지 아니하면, 그들의 노력은 하나님께 가납되지 못할 것이다.

사단은 매우 교활하고 분주하고 활동적이다. 그의 특별한 능력은 오늘날 현대 진리를 전파하거나 출판하는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자들에게 사용하기 위하여 발휘되고 있다. 이 사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계속해서 전신 갑주를 입을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단의 특별한 공격 목표이기 때문이다. 나는, 방심한 상태가 됨으로 사단이 들어와서, 모르는 사이에 위대한 사업에서 마음을 분리시킬 위험이 있는 것을 보았다. 사무실에서 책임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자들은, 사업에서 자만하고, 마음의 겸손과 지금껏 그 사업의 특징이 되어 온 단순함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다.

사단은 이 사업의 선두에서 현대 진리의 시작과 발전에 철저한 경험을 한 자를 쳐서 넘어뜨리는데 특별한 목적을 두었다. 그는 그 사람을 곁길로 나가게 하고, 그 자신이 들어와서, 그 사업에 경험이 없고 철저한 헌신을 하지 못한 자들의 마음에 모르는 새에 영향을 미치고자 계획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이 나의 남편이 지고 있던 짐을 잘 알게 되고, 이런 짐을 지는데 따르는 괴로움 중 얼마를 느낀 후에 나의 남편을 건강하게 해주고자 계획하셨다. 587 동시에 그들은 그들의 온 심령, 마음과 몸의 모든 능력을, 나의 남편이 과감하게 추진했던 그 사업과 모험에 결코 바치지 않을 것이다. 나의 남편이 했던 그대로 하는 것이 결코 그들의 의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가 겪은 것의 20분의 1에 해당되는 부분을 겪어야 할지라도 그들은 그들의 위치에 설수 없을 것이었기 때문이다.

사단은 그 사무실에서 발판을 얻고자 한다. 그러므로, 연합된 노력과 철저한 경성이 없으면, 사단이 그의 목적을 달성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사업의 단순함에서 벗어나서, 그들의 힘이 완전히 약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충분하다고 느낄 것이다. 하나님은 이 위대한 사업에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그들이 철저하고 끊임없는 겸손과 하나님을 믿는 확고한 신뢰를 간직하지 않으면, 그들은 자아를 신뢰하고 자아 만족에 빠지게 될 것이며, 한 번이나 그 이상 고난의 쓴 잔을 마시게 될 것이다. 사업이 발전함에 따라, 하나님을 철저히 신뢰하고, 그분을 의지하고, 사업에 철저한 관심과 헌신을 기울일 필요가 더 커져 간다. 이기적 관심은 버려야 한다. 많은 기도와 많은 명상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사업의 성공과 번영을 위하여 이것이 크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장사의 정신은 사무실과 관련된 어떤 사람에게도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그것이 허용되면, 사업은 등한시 되고 훼손될 것이다. 너무도 많은 통속적인 것들이 거룩한 것들과 같은 수준에 놓이게 될 것이다.

사업과 관련된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삯을 위하여 활동할 위험이 많다. 그들은 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그들의 마음은 사업에 있지 않고, 그들은 사업의 신성하고 고상한 성격에 대한 특별한 이해도 없다. 또한,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자들이 자고하고 교만해져서 하나님의 사업이 훼손당하고, 하나님의 각인(刻印)이 아닌 인간의 각인이 찍혀있게 될 특별한 위험이 있다. 사단은 크게 깨어 있고 끈덕지다. 그러나, 예수님은 살아 계신다. 그분을 그들의 의와 방패로 삼는 모든 사람들은 특별히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588 나는 A.B.C 형제들이 공기 유통이 충분히 되지 않는 더운 방에 그들의 시간 중 꽤 많은 부분 동안 머물러 있음으로 건강을 해칠 위험에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이 형제들은 더욱 많은 육체적 운동이 필요하다. 그들의 직업은 앉아서 하는 것이며, 너무도 긴 시간 동안 그들은 덥고 불결한 공기를 호흡한다. 그들의 운동 부족은 혈액 순환에 장애를 초래하고, 그들은 신체의 법칙에 유의하는 일을 등한히 함으로 건강을 영구히 해칠 위험이 있다. 만일, 그들이 이 법칙들을 범할 것 같으면, 그들은 미래의 어떤 때에, 마치 나의 남편이 받은 것처럼 어떤 형태의 벌을 분명히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나의 남편이 참고 견디지 못한 것처럼 견디지 못할 것이다. 그들 중 아무도 그가 감당한 육체적·정신적 부담의 작은 부분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이 형제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현재의 위치에 세우기 위하여 가장 격렬한 싸움을 싸우고 가장 쓰라린 시련을 통과하면서 그 사업에 임한다. 그러나, 위대하고 엄숙한 사업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그러므로, 그 사업은 그들과 또한 의기 양양할 위험이 있는 D 형제에게서 헌신을 요구한다. 하나님께서 그를 시험하시고 그의 진가를 입증하실 것이므로, 그는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의의 갑옷을 입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원수의 손에 의하여 넘어질 것이다. 이 모든 형제들은 건전하고 검소한 식생활을 가장 엄격하고 꾸준하게 고수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뇌에 충혈이 될 위험에 놓여 있고, 만일 그들이 계속해서 부주의하거나 무모하게 살 것 같으면 중풍이 한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 혹은 그들 중 모두를 넘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B 형제를 특별히 택하셔서 위대하고 고상한 사업에 종사하게 하신 것을 보았다. 그는 걱정과 무거운 짐을 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업에 진정으로 헌신하고 바칠 때 이 모든 것들을 더욱 쉽게 감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B 형제여, 그대는 구원의 샘에서 더욱 충분히 마시고, 성화의 샘에서 한층 더 철저하게 물을 마실 필요가 있다. 그대의 의지는 아직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바쳐지지 않았다. 그대는 달리는 할 길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전진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대 앞에서 길을 인도하고 계신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즐거운 빛 안에서 행보하는 일, 그대는 바로 이렇게 하지 못했다. 589 그대가 차지한 책임 있는 위치에 서 있을 때, 그대는 이 모든 일을 통하여 그대 자신의 영혼을 해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만일, 그대가 하나님과 반대되는 길을 걸을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그대와 반대되는 길을 가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대를 사용하고자 하신다. 그러므로, 그대는 자아에 대하여 죽고, 그대의 자만심을 버려야 한다. 만일, 그대가 그분의 섭리의 길을 따라가고, 그대 자신을 마음을 다하여 완전히 거룩하게 하고,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길에서 그대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중에 거룩함을 이룰 것 같으면, 주님께서는 그대를 그분의 사업에 사용하고자 계획하신다.

* * 다음의 것은 1867년 5월에 기록하여, 사무실에서 활동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보낸 두번째 증언이다.

배틀크릭의 출판소에서 일하는 사랑하는 젊은 친구들에게: 그대들에 대한 무거운 책임이 나에게 지워져 있다. 나는 현대 진리를 출판하여 각 곳에 보급하는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모든 자들이 이름에서 뿐만 아니라 행동과 진리에 있어서도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반복해서 보았다. 그들의 목적은 단순히 삯을 위하여 일하는데 있어서는 안 되고, 이 위대하고 엄숙한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은 그들의 관심이 이 사업에 있고 그것이 그들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 그들 자신을 이 위대하고 엄숙한 사업과 관련시키는 동기와 영향은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기심과 교만을 나타내는 사람은 아무도 출판소와 관련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나는 그 사무실에서 일하는 일꾼들이 경솔함과 어리석음, 농담과 웃음에 빠져서는 안 될 것을 보았다. 진리를 준비하여 각 지역으로 보내는 엄숙한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그들의 태도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만일, 그들이 출판하기 위한 엄숙한 진리를 읽고 준비하면서 부주의하고 농담하고 우스꽝스런 말을 하고 웃는다면, 그들의 마음이 그 사업에 있지 않고, 진리로 말미암아 거룩함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590 그들은 거룩한 사물을 분별하지 못하고, 품성을 시험하는 진리, 하늘에서 온 진리를 하나의 통속적인 이야기, 단순히 사람들의 마음에 제시되었다가 쉽게 사라져 버리는 이야기로 취급한다.

로체스터에 있을 때, 나는 우리가 건강상 관점에서 사무실에 대하여 염려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다는 것과, 그것과 관련된 사람이 철저한 통풍의 필요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방은 지나치게 덥고, 공기는 폐와 다른 원인에 의한 발산에서 생긴 불순물로 더러워 졌다. 그들이 깨끗하고 생기를 주는 하늘의 공기를 호흡할 수 있는 적당한 위치에 처하지 않으면, 그들의 마음은, 그들이 그처럼 많이 취급해야 하는 순결하고 거룩한 진리를 올바르게 깨달을 만큼 건전한 상태가 될 수 없다.

나는, 계시된 진리와 그처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자들이 그들 앞에 끊임없이 제시되어 온 진리를 통하여 더 좋은 상태로 변해 가는 특별한 증거를 생애에서 보여 주지 않는다면, 그들이 더욱 더 열렬하게 진리와 그 진리의 요구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애로 증거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차츰 더 굳어지고, 진리와 하나님의 사업을 통하여 점점 더 영향을 적게 받게 되어 마침내 하나님의 영의 감동에 무감각해지고, 진리를 깨우쳐 주는 하늘의 역사에 죽은 상태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임을 보았다. 그들은 영원한 사물을 분별하지 못하고 통속적 사물과 같은 낮은 수준에 두게 될 것이다. 나는 이것이 사무실과 관련된 어떤 사람들의 경우이며, 모든 사람이 이 점에서 다소간 등한히 해 왔음을 보았다.

나는 현대 진리의 사업이 모든 사람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을 보았다. 진리의 출판은 조용하고 소리 없는 기별 전달자에게로 주의를 돌리는 모든 사람들을 경고하고 위로하고 책망하고 권면하고 깨닫게 해주는 수단으로서, 하나님이 정하신 계획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출판된 진리를 통하여 거룩하게 되도록 마음을 준비시키는 일에 한 몫을 담당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앞에 있는 엄숙한 사건을 위하여 준비하게 한다. 그 사무실에 있는 어떤 사람도 진리의 출판과 관련된 문제를 분별 있게 취급하는 중요한 사업에 충분하지 못하다. 591 천사들이 인도하고 권면하고 제지하기 위하여 그들 가까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 대리인들의 지혜와 어리석음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나는 천사들이 흔히 사무실에, 접지실에, 식자실(植字室)에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웃고 농담하고 쓸데없이 어리석은 이야기들을 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다시, 나는 허영과 교만과 이기심이 나타난 것을 보았다. 천사들은 슬픈 표정을 띠고 돌아가 버렸다. 천사들이 정이 떨어져 그 방을 떠나가자 내가 들은 말들, 허영과 교만과 이기심을 나타낸 말들은 나로 하여금 심령의 고통으로 탄식하게 했다. 천사는 말했다. “하늘의 사자들은, 소리 없는 전도자를 통하여 전달되는 진리가 거룩하고 신성한 능력으로 그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축복하기 위하여 왔다. 그러나,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이 하나님에게서 너무 멀리 떠나 있고, 거룩한 것을 너무 적게 소유하고 있고, 세상의 정신과 너무도 일치되어 있기 때문에 흑암의 세력이 그들을 지배하게 되어, 그들은 거룩한 감동을 깨달을 수 없게 되었다.” 동시에, 이 젊은이들은 기만당하여, 부요하고 재산이 증식되었으므로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그들이 가난하고 가련하고 눈멀고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했다. 귀중한 진리를 모래와 같이 하찮게 취급하는 자들은 영원한 사물에 대한 그들의 냉랭한 무관심, 그들의 허영, 이기심, 교만, 그들의 웃음과 무익한 잡담 둥이 얼마나 여러 번 하늘의 사자들을 그들의 사무실에서 쫓아 버렸는지 알지 못한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은 태도와 말과 행동에 있어서 그들의 모본되시는 사랑하는 구주 예수님처럼 겸양하고 얌전하고 겸손하고 무사욕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을 찾아서 의를 얻어야 한다. 사무실은 농담, 방문, 게으름뱅이, 웃음, 무익한 말 등을 위한 장소가 아니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주님을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들이 읽은 이 진리, 그들이 사람들에게 내보내기 위하여 준비하는 일에 한 몫을 담당하고 있는 이 진리는 자비의 초청이며, 책망과 위협과 경고와 격려가 된다. 그 진리는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 혹은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는 냄새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592 만일 거절하면, 심판이 그 문제를 결정할 것이다. 사무실에 있는 모든 사람의 기도는 이러해야 한다. “오, 하나님, 이처럼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 진리를 가장 겸손한 사람들이 깨달을 수 있도록 분명하게 해주십시오. 천사들이 이 소리 없는 전도자들과 동참해 주시고 그들의 감화를 축복해주심으로 영혼들이 이 겸손한 수단을 통하여 구원받게 해주십시오!”

손을 바쁘게 움직이는 동안, 마음으로는 열렬한 기도를 드려야 한다. 그리하면, 사단은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영혼은 허영으로 교만해지는 대신에 끊임없이 새롭게 되어 마치 물 댄 동산 같아질 것이다. 천사들은 그런 일꾼들 가까이 접근하기를 좋아할 것이다. 그런 일꾼들은 그들과 함께 있도록 천사들을 계속 고무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출판된 진리에는 능력이 따를 것이다. 하늘 성소에서 온 거룩한 빛의 줄기가, 보급된 귀중한 진리에 따르게 되어 읽는 자들이 마음의 새로움과 힘을 얻게 되고, 진리를 반대하는 자들도 확신을 얻어서 “과연 그렇다. 결코 그것들을 반박할 수 없다”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집이 거룩한 것처럼 사무실도 거룩한 장소임을 느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사업에 관련된 어떤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경박함과 경솔함을 통하여 수치를 당하셨다. 나는 먼 곳에서 온 손님들이 때때로 사무실에서 실망을 당하고 돌아가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사무실을 거룩한 모든 것과 관련시켜 생각해 왔다. 그러나 그들이, 사무실과 관련된 젊은이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무게가 별로 없고 말과 행동에 있어서 부주의한 것을 볼 때, 결국 이것이 정말로 한 백성을 승천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사업인지 의심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여기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축복하시기를 바란다.

투쟁과 승리

1867년 4월 26일에서 1867년 10월 20일까지의 경험 우리는 북쪽으로 돌아왔다. 도중에 우리는 웨스트 윈저에서 훌륭한 집회를 열고, 집에 도착한 후에도 페이플레인스와 올리언즈에서 집회를 열었다. 593 그리고, 또한 건축 문제에 대하여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고, 밭을 손질하여 포도나무, 검은딸기, 나무딸기, 딸기 등을 심기 시작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훌륭한 대표자들과 단체를 이루어, 배틀크릭에서 열리는 대총회로 돌아갔다.

도중에 우리는 첫 안식일을 올리언즈에서 보내면서 금식일로 지켰다. 그것은 우리에게 있어서 매우 엄숙한 날이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우리 자신을 겸비하게 하고자 간구하고, 심령의 통회와 많은 통곡으로, 모두 총회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도록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고 힘을 달라고 기도했다. 우리는 그 집회에서 우리의 사로잡힌 상태가 회복될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믿음과 희망을 가졌다.

배틀크릭에 왔을 때, 우리는 이전의 노력이 우리가 희망한 대로 이루어져 있지 못한 것을 발견했다. 소문과 시기가 여전히 존재했다. 나의 심령은 심한 고민으로 가득 찼다. 나는 몇 시간 동안 큰 소리로 울었지만 슬픔을 억제할 수는 없었다. 22년간 친근하게 지내 온 한 친구와 대화하는 중에, 그는 우리가 돈을 쓰는 일에 낭비적이었다는 소문을 들었노라고 내게 말했다. 나는 우리가 어떤 점에서 낭비적이었던지 물었다. 그는 비싼 의자의 구입에 대하여 말했다. 그 때, 나는 당시의 상황을 설명했다. 나의 남편은 매우 쇠약한 상태에 있었다. 그러므로, 그가 보통의 흔들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심히 피곤하고 심지어 통증이 생기게까지 되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그는 침대나 긴 의자 위에 상당히 많은 시간을 누워 있곤 했다. 나는 이것이 그가 힘을 얻는 방법이 아님을 알고, 좀 더 오래 앉아 있도록 그에게 요구했다. 그러나, 의자는 매우 불편하였다.

아버지의 임종을 보기 위하여 동부로 가는 도중에 나는 뉴욕 주 브룩필드에서 남편을 떠났다. 우티카에 있는 동안, 나는 스프링이 붙은 소파를 찾아보았다. 상인들은 내가 지불하기를 바랐던 약 15불로는 팔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흔들의자 대신 회전하게 되어 있는 30불짜리의 훌륭한 의자를 17불에 팔겠다고 제안했다. 나는 이것이 모든 점에서 바라던 의자임을 알았다. 그러나, 나와 함께 갔던 형제는, 다만 3불 적게 들여서 의자를 만들기 위하여 기다리도록 권유했다. 594 17불에 제안된 의자는 그것에 해당되는 진가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나는 다른 사람의 판단에 양보하여, 의자가 조립되기를 기다렸다가 내 스스로 값을 지불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남편에게로 운반했다. 이 의자를 구입함에 있어서 낭비했다는 소문을 나는 위스콘신과 아이오와에서 들었다. 그러나, 누가 나를 정죄할 수 있는가? 만일, 내가 동일한 것을 다시 해야 한다면, 이렇게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내가 한 그대로 할 것이다. 나는 내 자신의 판단에 따라 몇 불 더 비싸지만 내가 구한 것의 배의 가치가 있는 의자를 구입했을 것이다. 사단은 때때로 자비와 동정의 모든 감정을 파괴하게끔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미친다. 무정한 정신이 마음속에 들어가서, 인간적인 것과 하나님다운 것이 다 같이 사라져 버리는 것처럼 보인다.

한 자매가 멤피스와 라페르에서, 배틀크릭 교회가 화잇 자매의 증언을 조금도 신임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는 소문이 또한 내게 들려 왔다. 이것이 기록된 증언에 대하여 언급한 것인지에 관한 질문이 주어졌다. 그러자, 그의 출판된 이상에 대한 것이 아니고 집회에서 교회에 주어진 증언들에 대한 것인데, 그 이유는 그의 생애가 그 증언들과 배치되기 때문이라는 대답이었다. 나는 다시 이 일을 유포한 사람들을 포함한 소수의 선택된 사람들과 경험 있는 형제 자매들과의 대담(對談)을 요청했다. 나는 어느 점에서 나의 생애가 나의 교훈과 일치되지 않았는지 이제 지적해 달라고 그들에게 요구했다. 만일 나의 생애가,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가 나의 증언을 전혀 신임하지 않았다는 말을 증거할 정도로 언행 일치의 것이 못 되었다면, 나의 그리스도인 답지 않은 행동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기란 어려운 문제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이 한 말을 입증할 자료가 전혀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유포된 소문이 모두 그릇된 것이고, 그들의 의심과 질투가 근거 없는 것이라고 고백했다. 나는 우리를 해친 자들을 거리낌 없이 용서해 주었다. 그리고 나는 그들에게, 그들 편에서 하도록 내가 요구하는 모든 것은 그들이 우리에 대하여 미친 영향을 중화시켜 달라는 것이며 그것으로 나는 만족하겠다고 말했다. 그들은 그렇게 하기로 약속했으나 하지 않았다.

595 전혀 거짓되었거나 크게 과장된 우리를 대적하는 많은 소문들이 총회시에 여러 가족들에 의하여 거리낌 없이 이야기되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를 쳐다보되 특별히 의심의 눈으로 나의 남편을 쳐다보았다. 영향력이 있는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짓밟아 버리고자 하는 태도를 나타냈다. 우리는 궁핍한 중에 있었고, 나의 남편은 자질구레한 재산들을 팔아 버리고자 했다. 그는 이것 때문에 잘못을 저지른 것으로 오해를 받았다. 그는 그의 형제들이 우리 암소의 손실을 메꾸어 주기를 바란다는 말을 했는데, 이것이 큰 죄로 간주되었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의 재산이 팔린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고, 우리는 그린빌에서 집을 사서 짓기 시작했다. 그러나, 우리는 배틀크릭의 재산을 팔 수 없었다. 우리가 답답한 상태가 되자, 나의 남편은 여러 형제들에게 돈을 빌려달라는 편지를 썼다. 이것 때문에 그들은 돈을 탐하는 죄를 범했다고 그를 정죄하고 비난하였다. 이 일에 가장 적극적인 형제가 이렇게 말하는 소리가 들렸다. “우리는 E 형제가 화잇 형제의 집을 사기를 원치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의 돈을 건강 기관을 위하여 쓰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떻게 했으면 좋았을까? 우리는 비난받는 길밖에 도리가 없었다.

나의 남편이 쓰러지기 불과 65시간 전에, 그는 밤중까지 예배당 안에 서서 그 집을 완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300불의 모금을 호소하면서 서 있었다. 그 호소를 강조하기 위하여, 그는 먼저 자기 자신을 위하여 10불의 기부를, 그리고 내 이름으로 동일한 액수의 기부를 했다. 그리하여, 밤중이 되기 전에 그 액수는 거의 찼다. 그 교회의 장로는 옛 친구였다. 극심한 궁핍과 의지할 곳 없는 상태에서, 나의 남편은 그 장로에게, 우리가 어려움에 처해 있으므로 만일 그 교회가 이제 그 20불을 돌려주기를 원한다면 우리가 받을 마음이 있다는 내용으로 편지를 썼다. 그런데, 총회 때에 이 형제가 우리를 방문하여 그 문제를 심히 그릇되게 만들어 버렸다. 그러나, 우리 집에 오기 전에, 그는 당시에 널리 퍼져있었던 나쁜 소문들 중에서 적어도 몇 개의 소재(素材)를 취했다. 우리는 이런 사실들을 가장 예민하게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만일 주님의 특별한 도우심을 받지 않았을 것 같으면 우리는 총회에서 어느 정도 자유롭게 간증할 수 없었을 것이다.

596 우리가 총회에서 돌아오기 전에, 앤드루스, 피얼스, 보르도우 형제들이 우리 집에서 특별한 기도 시간을 가졌는데, 우리는 거기서 모두 크게 축복을 받되 특별히 나의 남편이 축복을 많이 받게 되었다. 이 일이 그로 하여금 우리의 새 집으로 돌아가도록 용기를 주었다. 그리고, 그의 치아에서 심한 고통이 시작되고, 또한 우리의 활동을 리뷰 지에 보고하게 되었다. 그는 이빨을 잃은 상태에서, 다만 한 주일만 설교하는 일을 중단했다. 그러나, 오렌지와 라이트에서 가정에 있는 교회를 대상으로 활동하고, 그린부쉬와 부시넬에서 전처럼 설교하고 침례를 주었다.

총회에서 돌아오자 커다란 불신이 하나님의 사업의 번영과 관련하여 나를 엄습했다. 6개월 전에 전혀 없었던 의심이 나의 마음속에 존재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의 정신에 동참하고, 세상의 유행을 따르고, 우리의 신앙의 단순함에서 벗어나 있는 것을 보았다. 배틀크릭의 교회가 하나님께로부터 물러나고 있는 것처럼 보였으며, 또한 그들의 감각을 일깨울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증언에 대하여, 어떤 지역보다 배틀크릭이 가장 감화를 적게 받고 가장 유의하지 않았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을 생각하고 떨었다. 나는, 주님께서 그분의 백성을 버리지 않으셨으나 그들의 죄와 허물이 그들을 하나님과 분리시켰다는 것을 알았다. 배틀크릭에 사업의 큰 심장이 있다. 모든 지역에 있는 육체의 지체들이 맥박 하나하나를 느낀다. 만일, 이 큰 심장이 건강하면, 생명의 순환을 안식일 준수자들의 집단 전부를 통하여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 심장이 병들면, 점점 쇠약해 가는 사업의 각 분야의 상태가 그 사실을 증명할 것이다.

나의 관심은 이 사업에 있고, 나의 생애는 이 사업과 함께 짜여져 있다. 시온이 번영하면 나는 행복하고, 시온이 쇠약하면 나는 슬프고 낙심하고 용기를 잃는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걱정스러운 상태에 있는 것과, 하나님의 은총이 그들에게서 떠나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이 슬픈 장면을 밤낮으로 깊이 생각하고 심한 고통 중에 이렇게 탄원했다. “오, 주님, 당신의 유업이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하소서. 이방인들이,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라고 말하지 않게 해주소서.” 나는 사업의 선두에 서 있는 모든 사람에게서 분리되어 사실상 홀로 서 있음을 느꼈다. 597 나는 감히 아무도 신뢰하려 하지 않았다. 밤에 남편을 깨워서, “내가 불신자가 될까 두렵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는 주님께서 그분의 강한 팔로 나를 구원해 주시도록 부르짖곤 하였다. 나는 나의 증언이 존중히 여김을 받는 것을 볼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아마도 하나님의 사업에서의 나의 일이 끝났는가 보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가 부시넬에서 약속을 했지만, 나는 남편에게 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과 같은 꿈을 내용으로 한 매트슨 형제가 보낸 편지를 가지고 우체국으로 곧 돌아왔다.

“사랑하는 화잇 형제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풍성하기를 바랍니다. 형제께서 건강과 영적 능력에 있어서 여전히 형통하고 향상하는 중에 있는 줄 믿습니다. 나는 주님께서 화잇 형제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심을 진정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형제가 마지막 기별을 전파하는 일에 완전한 건강과 자유를 변함없이 누리고 있는 줄 믿습니다.

나는 형제와 화잇 자매에 관하여 놀라운 꿈을 꾸었는데, 그것을 내가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데까지 이야기해 주는 것이 나의 의무임을 느낍니다. 나는 그 꿈과, 그 꿈에서 내게 주어진 해석을 화잇 자매에게 말한 꿈을 꾸었습니다. 눈을 뜨자 나는 일어나서, 그것들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특별히 모든 것을 기록해 두어야 겠다는 일종의 압박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하기를 등한히 하게 되었는데, 한편으로는 피곤하고, 한 편으로는 그것이 하나의 꿈에 불과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전에 형제에 대하여 한 번도 꿈을 꾼적이 없고, 이 꿈이 너무도 지성적(知性的)인 것이며 형제와 너무도 밀접히 관련된 것임을 깨닫고, 나는 형제에게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열거하는 바가 그 꿈에 관하여 내가 기억할 수 있는 것의 전부입니다.

나는 우리의 집회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과 다소 비슷한 강단이 있는 큰 집 안에 있었습니다. 그 강단 위에는 불이 밝혀져 있는 많은 등불이 있었습니다. 그 등불들은 끊임없이 기름을 공급해 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꽤 많은 사람들로 이루어진 우리들은 기름을 날라 와서 그것들을 채우는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화잇 형제와 자매는 부지런히 일을 하고 있었고, 또한 나는 화잇 자매가 어떤 사람보다 더 많이 기름을 부은 것을 보았습니다. 그 때 화잇 형제는 기름이 여러 통 있는 창고로 들어가는 문을 향해 갔습니다. 598 그가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자, 화잇 자매도 따라갔습니다. 바로 그 때, 일단의 사람들이 검댕처럼 보이는 많은 양의 검은 물질을 가지고 따라와서 그것을 모두 화잇 형제와 자매 위에 씌워 버리자, 그들은 완전히 둘러써 버렸습니다. 나는 크게 슬픔을 느끼고, 그 일의 결과를 보기 위하여 안타깝게 기다렸습니다. 나는 화잇 형제와 자매가 검댕 아래서 빠져 나오고자 다 같이 애를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랜 투쟁 끝에 그들은 전과 같이 밝은 모습으로 나오게 되었고, 악한 사람들과 검댕은 사라져 버렸습니다. 화잇 형제와 자매는 등에 기름을 채우는 일에 전보다 더욱 열렬하게 활동하였으며, 화잇 자매는 여전히 앞섰습니다.

나는 꿈에 다음과 같은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등은 남은 백성을, 그리고 기름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끊임없이 공급할 필요가 있는 진리와 하늘의 사랑을 나타냈습니다. 등에 기름을 공급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추수장에서 일하고 있는 하나님의 종들이었습니다. 악한 무리가 누구인지는 내가 특별히 말할 수 없지만, 그들은 마귀의 충동을 받고, 그들의 악한 영향을 특별히 화잇 형제와 자매에게 끼치고 있는 자들이었습니다. 화잇 형제와 자매는 한동안 큰 고통 중에 있었지만, 마침내 하나님의 은혜와 그들 자신의 열렬한 노력으로 구제되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의 은혜가 그들에게 임하게 되고, 그들은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선포하는 일에 두드러진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화잇 자매는 다른 사람들보다 하늘의 지혜와 사랑을 더욱 풍성하게 공급받았습니다.

이 꿈은, 주님께서 그대들을 인도하셔서 이미 시작한 회복의 사업을 마치실 것이며, 그대들은 지나간 과거에서처럼, 아니 그보다 더욱 풍성하게 하나님의 영을 다시 한 번 더 받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나에게 굳게 해주었습니다. 겸손이,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의 공급을 받게 하는 문임을 잊지 마십시오. 주님께서 형제와 형제의 배우자와 자녀들을 축복하고, 우리가 하늘 나라에서 만나게 해주시도록 기원하는 바입니다. 그리스도인 사랑의 줄로 한 형제 된 존 매트슨.”

1867년 7월 15일,위스콘신 주 오클랜드에서.

599 이 꿈은 나에게 어느 정도의 용기를 주었다. 내가 육신의 눈으로 그를 보기 전에, 그의 상황이 위스콘신의 F의 상황과 대조되어 이상 가운데 보였다. F는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지니기에 전혀 합당치 않고, 기별을 전하는 사자로서야 더욱 합당치 않았다. 그러나, 매트슨 형제는 겸손의 정신을 소유한 자로서 내게 나타났으며, 만일 그의 헌신을 지속한다면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어린 양을 지적해 줄 자격을 갖출 사람으로 보여졌다. 매트슨 형제는 나의 마음속에 있는 시련을 전혀 알지 못했다. 우리들 사이에서 비록 짤막한 서신도 교환된 적이 없었다. 그 꿈이 언제 누구에게서 주어진 것이든 간에, 그것은 나를 도와 주기 위하여 뻗은 하나님의 손길처럼 보였다.

우리는 빌린 돈으로 건물 짓는 일을 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어려움의 원인이 되었다. 우리는 예약된 집회들을 하는 한편, 더운 기후 아래서 줄곧 심히 힘들게 일했다. 자금의 부족으로, 우리는 함께 들판으로 나가서 괭이질을 하고, 마초를 베고 갈퀴질을 하였다. 남편이 그의 연약한 팔로 마초를 내게로 던져 주면, 나는 쇠스랑을 쥐고 더미를 만들었다. 나는 솔을 가지고 우리 집 내부를 대부분 칠하였다. 이런 일을 통하여 우리는 다 같이 너무도 지쳤다. 마침내, 나는 갑자기 기력이 쇠해져서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었다. 여러 날 동안, 나는 기운을 잃었다. 그러므로, 나의 남편은 내가 없이 그린부쉬 숲 속 집회에 참석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낡고 타기 힘든 우리의 마차는 우리와 우리의 말들을 거의 죽을 지경으로 만들었다. 그것을 타고 가는 긴 여행, 집회 활동, 가정 관리와 노동 등은 우리에게 너무도 벅찬 것이었다. 그러므로, 나는 나의 사업이 끝난 것으로 생각하고 염려했다. 나의 남편은 나를 격려하고자 노력하고, 오렌지와 그린부쉬와 이타카에서 한 우리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다시 출발하도록 나를 권유했다. 마침내 나는 출발하기로 작정하고, 건강이 더 악화되지 않으면 여행을 계속하기로 했다. 나는 마차 안에서 방석 위에 무릎을 꿇고 머리를 남편의 무릎에 대고 10마일을 갔다. 남편은 마차를 몰면서 나를 지탱해 주었다. 다음날 아침, 나는 어느 정도 더 좋아졌으므로 계속해서 가기로 작정했다. 하나님께서는 오렌지에서 사람들에게 힘있게 이야기하도록 우리를 도와 주셨다. 그리하여, 뒤로 물러간 자들과 죄인들을 위하여 영광스러운 사업이 이루어졌다. 그린부쉬에서 나는 자유롭게 되었고, 힘이 내게 주어졌다. 600 이타카에서, 주님께서는 우리가 이전에 대한 적이 없는 큰 회중을 대상으로 이야기하도록 도와 주셨다.

우리의 부재중에 킹, 파아고, 메이나드 형제들이 우리 자신과 우리의 말들을 동정하여, 우리에게 가볍고 안락한 마차를 주선해 주기로 결정했다. 그리하여, 돌아오는 길에 그들은 나의 남편을 이오니아로 데리고 가서 오늘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사 주었다. 이것은 우리에게 필요한 바로 그것이었고, 여름의 더위 속에 여행할 때 많은 피곤을 덜어 줄 것이었다.

이 때, 우리는 서부에서 집회에 참석해 달라는 열렬한 요구를 받았다. 그 감동적인 호소를 읽고 우리는 울었다. 남편은 내게 말하였다. “엘렌, 우리는 그 집회에 참석할 수 없소. 아무래도 나는 그런 여행을 거의 감당할 수 없고 당신 역시 쇠약해질 것이 틀림없으니, 어떻게 하면 좋겠소? 그러나 엘렌, 우리는 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런 취지로 이야기를 해 가는 동안 그는 눈물이 복받쳐 때때로 말을 이어 가지 못했다. 우리의 허약한 건강과 서부 사업의 상태를 깊이 생각하고, 한편 형제들이 우리의 활동을 필요로 하는 것을 느끼면서, 나는 대답으로 이렇게 말했다. “제임스, 우리는 서부에서 열리는 그 집회에 참석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가야 합니다.” 이런 시점에서, 여러 형제들이 우리의 허약한 건강을 보고, 우리와 함께 가겠다고 제안하였다. 이것은 그 문제를 결정하기에 충분하였다. 우리의 새 마차를 타고, 우리는 라이트에서 열리는 일반 집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8월 29일 그린빌을 떠났다. 네 대의 마차가 우리를 따랐다. 그 여행은 안락한 것이었고, 마음이 통하는 형제들과 함께 하는 매우 즐거운 것이었다. 그 집회는 하나의 승리였다.

9월 7일과 8일에 우리는 몬테레이에서 알레간 카운티의 형제들과 귀중한 시간을 보냈다. 이 곳에서 우리는 러프보로우 형제를 만났는데, 그는 배틀크릭에 존재하는 잘못을 느끼기 시작했고,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주고 우리에게 잔인한 짐을 지워 준 그 잘못과 관련하여 그가 담당한 역할에 대하여 탄식하고 있었다. 우리의 요청에 따라 그는 우리와 함께 배틀크릭으로 동행했다. 그러나, 우리가 몬테레이를 떠나기 전에 그는 다음과 같은 꿈을 우리에게 이야기했다.

“9월 7일 화잇 형제와 자매가 몬테레이에 왔을 때, 그들은 배틀크릭으로 그들과 동행하자고 내게 요구했다. 601 나는 가는 것에 대하여 주저하였다. 그리고, 몬테레이에서 계속 뒷수습하는 것이 의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또한 내가 그들에게 말한 바와같이 배틀크릭에서 그들에 대한 반대가 거의 없었다고 생각했다. 여러 날 그 문제에 대하여 기도한 후, 나는 어느 날 저녁 그 문제에 대한 빛을 얻고자 주님께 간절히 기도하다가 잠이 들었다.

나는 많은 배틀크릭 교인들과 함께 기차를 타고 가는 꿈을 꾸었다. 차가 너무 낮아서, 나는 그 속에서 거의 바로 설 수가 없었다. 그 차는 통풍이 잘 안 되었는데, 마치 여러 달 동안 환기를 하지 못한 것처럼 냄새가 났다. 차가 통과하는 길은 매우 거칠었다. 차는 성난 것처럼 흔들거렸다. 때때로 짐들을 떨어뜨리고, 때로는 승객들도 떨쳐 버렸다. 우리는 다시 짐을 싣고 승객들을 태우고 길을 보수하기 위하여 차를 멈추지 않으면 안 되었다. 우리는 얼마 동안 일을 했으나, 거의 혹은 전혀 전진하지 못한 것 같았다. 우리는 정말로 유감스런 일을 당한 여행자들이었다.

바로 그 때, 우리는 차 안에 완전히 가득 찰 만큼 커다란 회전 테이블이 있는 곳으로 왔다. 화잇 형제와 자매도 그 곳에 있었다. 내가 차에서 내릴 때, 그들은 말했다. ‘이 차는 전혀 그릇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 그것은 반대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들은 기계를 움직이게 하는 손잡이를 다 같이 쥐고 테이블을 돌리면서 힘껏 잡아당겼다. 어떤 사람도, 그들이 회전 테이블의 손잡이를 잡아당긴 그만큼 손으로 핸드카를 추진시키기 위하여 힘쓴 적은 없었다. 나는 서서 차가 방향을 바꾸기 시작하는 것을 볼 때까지 자세히 관찰했다. 그 때, 나는 입을 열어, `움직인다’라고 말하고, 그들을 도와 주기 위하여 단단히 붙잡았다. 나는 사실상 기차에 대해서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우리는 테이블을 돌리는 우리의 활동을 완수하는데만 온통 관심을 쏟고 있었다.

우리가 이 일을 완성한 후 쳐다보았더니, 기차는 완전히 바뀌어 있었다. 우리가 타고 온 낮고 통풍이 잘 안 되는 차 대신에, 깨끗한 창문을 가진 넓고 높고 통풍이 잘 되는 차, 가장 아름답게 치장되고 전체가 잘 손질된 차, 내가 지금껏 본 어떤 궁전이나 호텔 차보다 가장 품위 있는 차가 거기에 있었다. 길은 반반하고 평평하고 튼튼했다. 602 차는, 즐겁고 기쁜 표정이면서 한편 확신 있고 엄숙한 모습의 얼굴을 한 승객들로 가득 채워지고 있었다. 모든 사람은 이루어진 변화에 가장 큰 만족과, 차의 성공적 운행에 가장 큰 확신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였다. 이번에는 화잇 형제와 자매도 승차하고 있었으며, 그들의 얼굴은 거룩한 기쁨으로 밝아있었다. 기차가 출발하자, 나는 너무 기쁜 나머지 잠에서 깨어났다. 그때 나의 마음에는, 그 꿈이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와, 그 곳에 있는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문제에 관한 것이라는 마음이 들었다. 나의 마음은, 배틀크릭으로 가서 그 곳의 사업에 도움의 손을 뻗쳐야 겠다는 의무감에 대하여 완전히 분명해졌다. 나는, 이 곳에서 주님의 축복이 화잇 형제와 자매의 강력한 활동에 함께 하여서, 일들이 질서 있게 바로잡히는 것을 보고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J.N.러프보로우 우리가 몬테레이를 떠나기 전에, 러프보로우 형제는 그의 아내가 죽을 즈음에 꾼 다른 꿈에 대한 이야기를 나에게 해주었다. 이것 역시 나에게 용기를 주는 것이었다.

“‘몽사를 얻은 선지자는 몽사를 말할 것이요’(렘 23:28).

어느 날 저녁, 화잇 형제와 자매의 고난, 그들과 셋째 천사의 사업과의 관계, 고난 중에 있는 그들 곁에 서지 못하는 내 자신의 부족 등을 깊이 생각한 후, 그리고 나의 잘못을 주님께 고백하고자 노력하고 화잇 형제와 자매에게 주님의 축복이 임하도록 탄원한 후 나는 잠자리에 들어가 쉬었다.

꿈속에서 나는 긴 산허리 아래 있는 나의 고향에 가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나는 꽤 열렬한 음성으로 ‘아, 내가 만병 통치의 샘을 발견하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말했다. 나는, 옷을 잘 입은 아름다운 한 젊은이가 다가와서 매우 쾌활한 음성으로 ‘내가 샘으로 안내해 드리지요’라고 말한 것처럼 느껴졌다. 그는 길을 안내했고, 나는 따라가고자 노력했다. 603 우리는 산허리를 따라 걸어갔고, 세 늪지를 매우 어렵게 지나갔다. 그 곳을 뚫고 흙탕물의 작은 시내들이 흘러가고 있었다. 걸어서 건너가는 길 외에는 다른 길이 없었다. 그렇게 건너가자, 우리는 딱딱하고 좋은 땅과, 둑에 한 울퉁불퉁한 곳이 있고 가장 깨끗한 물이 번쩍이며 솟아오르는 커다란 샘이 있는 곳으로 오게 되었다. 거기에는 배틀크릭의 건강 기관에 있는 커다란 목욕탕과 흡사한 큰 통이 놓여 있었다. 하나의 관(管)이 샘에서 통 한쪽 끝으로 연결되어 있었는데, 다른 쪽 끝으로 물이 흘러 넘치고 있었다. 태양이 밝게 빛나고 있었으며, 물은 그 햇살에 반짝였다.

우리가 샘에 접근했을 때, 그 젊은이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를 쳐다보고 만족한 표정으로 미소를 지으며, 마치 ‘당신은 그것이 만병 통치의 샘이라고 생각지 않습니까’라고 말하려는 듯이 그 샘을 향하여 한 쪽 손을 흔들었다. 화잇 형제와 자매를 앞세운 꽤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우리와 반대편에서 샘 있는 대로 왔다. 그들은 모두 즐겁고 쾌활하게 보였다. 그러나, 거룩한 엄숙함이 그들의 얼굴에 있는 것처럼 보였다.

화잇 형제는 건강이 많이 좋아진 것처럼 보였고, 즐겁고 행복한 듯하였다. 그러나, 마치 꽤 먼 곳에서 걸어온 것처럼 피곤해 보였다. 화잇 자매는 커다란 컵을 하나 손에 들고 있었는데, 그는 그것을 샘물 속에 넣어 물을 떠 마시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건네 주었다. 나는 화잇 형제가 무리들을 향하여 ‘이제 그대들이 이 물의 효험을 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그는 물을 마셨다. 그러자, 그 물을 마신 다른 모든 사람들이 얼굴에 힘과 활기가 넘치는 모습을 나타낸 것처럼, 그는 즉시 소성되었다. 나는 화잇 형제가 이야기를 계속하는 중에 가끔 물을 한 모금씩 마시고, 또한 그의 손으로 통 가를 붙들고 세 번 물 속에 들어갔던 것으로 생각했다. 그가 물에서 나올 때마다 전보다 더 튼튼해졌다. 그러는 동안 그는 내내 이야기를 계속하고, 다른 사람들도 와서, 마치 그가 그렇게 하도록 요청받은 것처럼 샘에서 목욕하고 치료의 효험이 있는 그 물을 마시도록 권면했다. 화잇 자매의 음성은 물론이요 그의 음성도 선율이 아름다운 것처럼 보였다. 나는 그 샘물을 발견함으로 기쁜 마음을 느꼈다. 604 화잇 자매가 내게 마시우고자 물 한 컵을 가져 오고 있었으나, 나는 너무 기뻐서 그 물을 마시기 전에 잠에서 깨었다.

주님께서 그 물을 풍성하게 마시도록 나에게 허락해 주시기를. 나는 그 물이, 그리스도께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고 말씀하신 바로 그 물임을 믿기 때문이다.”

J.N.러프보로우 1867년 9월 8일 미시간 주 몬테레이에서.

9월 14일과 15일에 우리는 배틀크릭에서 유익한 집회들을 열었다. 여기서, 나의 남편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높은 위치에 서 있는 자들의 어떤 죄들에 대하여 거리낌 없이 대담한 일격을 가했다. 그리고, 20개월만에 처음으로 그는 저녁 집회들에 참석하여 설교하였다. 훌륭한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만일 우리가 서부에서 돌아오는 대로 그들과 함께 사업을 계속할 것 같으면 교회는 리뷰 지에 게재한 바와같이 우리 곁에 서겠노라고 서약했다.

메이나드 부부, 스미스 형제와 옴스테드 형제 등과 함께 우리는 서부의 큰 집회들에 참석했다. 그리고, 거기서 얻은 주요한 승리들은 리뷰 지에서 충분히 소개했다. 위스콘신에서 집회에 참석하고 있는 동안, 나는 꽤 허약한 상태였다. 나는 배틀크릭에서 힘에 겨운 활동을 했기 때문에, 여행하는 중 차 안에서 거의 기진한 상태였다. 나는 4주일 동안 폐를 크게 앓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안식일 저녁에 나의 목과 폐에 찜질을 하였다. 그러나, 머리에 찬물 수건을 놓는 것을 잊어버려서 폐의 통증이 뇌로 옮겨졌다. 아침에 일어나자, 나는 뇌에 이상한 증세가 있는 것을 느꼈다. 음성이 떨리고, 모든 것이 내 앞에서 흔들리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걸어 보니 비틀거려지면서 마루에 거의 쓰러질 지경이 되었다. 나는 조반을 먹으면 나을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했다. 그러나, 어려움은 가중될 뿐이었다. 나는 크게 앓게 되고, 앉아 있을 수 없게 되었다.

나의 남편은 오전 집회 후 집으로 돌아와서, 오후 집회에서 내가 이야기할 것으로 약속했노라고 말했다. 605 사람들 앞에 서기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남편이 어떤 주제로 말하겠느냐고 물었을 때, 나는 마음속에 단 한 문장도 구성하거나 기억하고 있을 수 없었다. 그러나, 나는 이렇게 생각했다. 만일, 하나님께서 말하게 하실 것 같으면, 그분께서 분명히 나에게 힘을 주실 것이다. 나는 믿음으로 모험을 해볼 것이다. 나는 못할 리가 없다. 나는 이상할 정도로 혼란해진 머리로 천막을 향하여 비틀거리며 걸어갔다. 그리고, 서서 이야기하고 있는 형제들에게, 그들이 기도로 나를 붙들어 주면 내가 설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믿음으로 사람들 앞에 섰다. 약 5분이 지나가자 머리와 폐의 통증이 사라지고, 나는 어려움 없이 1, 500명의 열중하는 청중들에게 1시간 이상 이야기하게 되었다. 이야기가 끝나자, 하나님의 선하심과 자비하심에 대한 마음이 나를 압도했다. 그래서, 나는 다시 일어서서 나의 질병과, 내가 이야기하는 동안 나를 지탱해 주신 하나님의 축복에 대하여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집회 이후로 나의 폐는 크게 좋아졌고, 나는 계속적으로 건강이 회복되었다.

서부에서 우리는 남편에 대한 중상이나 다름이 없는 소문을 듣게 되었다. 이 소문들은 대총회 때 널리 알려졌고 모는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나는 그 한 예를 말하고자 한다. 나의 남편이 돈에 너무도 미쳤기 때문에 낡은 병들까지 팔았다는 말을 들었다. 그 일의 자초 지종은 이러했다. 우리가 이사를 하고자 했을 때, 나는 남편에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많은 병들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내 버리시오”라고 말했다. 바로 그 때, 우리 윌리가 들어와서, 그 병들을 깨끗이 씻어서 팔자고 제안했다. 나는 그렇게 하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거기서 얻은 것을 가질 것이었다. 남편이 우체국으로 갈 때 그는 병들을 마차에 싣고 윌리를 데리고 갔다. 그는 그의 성실한 어린 아들을 위해서 그렇게 했을 뿐이었다. 윌리는 병들을 팔아서 돈을 가져 왔다. 우체국으로 가는 길에, 남편은 리뷰 사와 관련된 한 형제를 마차에 태웠다. 그들은 마차를 타고 읍내를 오가며 즐거운 대화를 나누었다. 그는 윌리가 마차로 다가와서 그의 아버지에게 병들의 가격에 대하여 묻는 것을 보고, 또한 윌리가 그처럼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그것에 대하여 나의 남편이 약제사와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이 형제는 그 문제에 관하여 나의 남편에게는 한마디도 말하지 않고, 화잇 형제가 낡은 병들을 팔러 시내로 간 것을 보면 미쳤음에 틀림없다는 소문을 즉시 퍼뜨렸다. 606 우리가 병에 관한 소문을 들은 것은 다섯 달이 지난 후 아이오와에서였다.

이런 일들이 우리에게서 숨겨져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바로잡을 길이 없었고, 마치 바람의 날개를 탄 것처럼 우리의 친구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 의하여 퍼져 나갔다. 우리는 조사해 보고, 또한 최근에 거의 모든 교인들이 고백한 바를 통하여, 한 가지나 그 이상의 그런 거짓 소문들을 거의 모든 사람이 완전히 사실로 믿고 있다는 것과,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우리에 대하여 비난과 가혹함과 무자비한 감정을 품고 있되, 특별히 생활과 자유를 위하여 투쟁하고 있는 연약한 나의 남편에 대하여 그러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놀랐다. 어떤 사람들은 악하고 짓밟는 정신을 품고 있었으며, 나의 남편이 부요하면서도 돈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말했다.

배틀크릭으로 돌아오자, 나의 남편은 교회에서 형제들과 그 문제를 그들 앞에서 조사하고 거짓 소문을 알아보자고 요구했다. 그 주의 여러 지역에서 형제들이 왔으며, 나의 남편은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이 입수할 수 있는 그에 대한 모든 비난 거리를 가져 와서, 그가 공개적으로 그것들을 해명토록 해줄 것과, 그렇게 함으로 개인을 중상하는 이 문제를 종결짓자고 두려움 없이 요구했다. 그가 리뷰 지에서 이미 고백한 잘못을 이제 공적 집회와 개인들에게 완전히 고백했다. 그리고 또한, 거짓되고 어리석은 비난의 근거가 된 많은 문제들을 설명하고, 그런 비난의 허위성을 모든 사람에게 납득시켰다.

우리의 재산의 가치에 관한 문제를 알아볼 때, 우리는 그와 거기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남편의 말과 마차, 책들과 차트의 간행 중 남은 것들을 제외하고 1, 500불밖에 되지 않는 것을 보고 놀라는 것을 보았다. 지난해 책들과 차트들의 재고본 판매고는 출판소에 빚진 돈의 이자에도 못미치는 것이었다. 607 이 책들과 차트는 현재로서는 큰 재산으로 칠 수 없고, 우리의 현 상황에서 볼 때 분명히 그러하였다.

건강할 동안에는 남편이 계산을 할 시간이 없었고, 병들어 있는 동안에는 그의 물질이 다른 사람들의 손으로 다루어졌다. 이런 질문들이 있었다. 그의 재산이 어떻게 되었는가? 그의 재산을 빼앗겼는가? 계산에 잘못이 생겼는가? 그렇지 않으면, 그의 업무의 불안정한 상태때문에 그가 진정으로 줄 수 있는 능력도 모르고, 얼마를 주었는지도 모르고 이런저런 대상에게 바쳤는가? 조사해 본 결과에 의하면, 우리의 업무와 관계된 계산을 맡은 사람들에 대한 신임은 흔들리지 않았고, 우리의 재산이 얼마 안되는 것은 계산상의 실수 때문이라고 결론 내릴 만한 하등의 타당한 이유도 없었다. 그러므로, 10년간의 나의 남편의 업무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고 모든 분야의 사업을 돕기 위하여 재산을 거리낌 없이 기부한 태도를 뒤돌아볼 때, 가장 훌륭하고 가장 합당한 결론은 우리의 재산이 현대 진리의 사업에 쓰여져 왔다는 것이다. 나의 남편은 장부에 기재를 해두지 않았고, 그가 준 것의 내역들은 오직 기억과 리뷰 사에서 끊은 영수증에 의하여 찾을 도리밖에 없었다. 나의 남편이 부요하면서도 재산을 더 많이 소유하기 위하여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는 오해를 받고 있는 이 때에, 우리가 그처럼 재산을 조금밖에 갖고 있지 않는 사실은 우리에게 있어서 즐거워 할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의 감화와 그리스도인 품성을 위협한 거짓 비난에 대한 가장 좋은 반박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의 재산이 사라질지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된다면,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여전히 기뻐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시간 중 가장 좋은 것을, 우리의 힘에서 최선의 것을 즐겁게 사용했고, 바로 그 사업에서 거의 쇠약해지고, 조로(早老)의 연약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즐거워 할 것이다. 우리의 형제로 공언하는 자들이 우리를 부요하고 세속적이며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자 한다고 말함으로 우리의 품성과 영향력을 공격할 때, 우리는 예민한 감정을 갖게 된다. 우리는 과거 20년 동안 가난한 중에서도 건강과 육신적 생명까지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귀중하게 얻은 품성과 감화를 간직해야 한다. 608 그리하면, 우리는 즐거워 하고, 우리에게 남아 있는 적은 것까지도 하나님의 사업에 기꺼이 바칠 것이다.

조사는 철저한 것이었고, 결과적으로 우리는 비난의 대상에서 벗어나고, 완전한 연합의 정신이 회복되었다. 우리에 대하여 취한 가혹한 행동에 대하여 마음을 찢는 진정한 고백이 이루어지고, 분명한 하나님의 축복이 우리 모두에게 임하였다. 배교자들이 다시 돌아오고 죄인들이 회개했다. 그리하여, 44명이 물에 잠기는 침례를 받게 되었는데, 나의 남편이 16명, 앤드루스와 러프보로우 형제가 28명에게 침례를 주었다. 우리는 용기를 얻었지만 크게 피곤해졌다. 남편과 나는 매우 힘에 겨웁고 신경 쓰이는 사업의 짐을 져 왔다. 우리의 약한 상태에서 우리가 어떻게 조사를 받게 되었으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우리를 대적하는 감정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교하고 권면하고, 저녁 늦게 집회를 갖고, 나와 함께 남편이 일하면서 인쇄를 위한 것을 준비하고 교정하고 했는지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그럴지라도, 우리는 그 일을 해냈으며, 미래의 활동에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 주실 것을 하나님 안에서 바란다.

우리는 이제 앞에서 말한 꿈에서, 배틀크릭에 존재하는 잘못에서 야기되는 우리의 시련, 잔인한 비난에서 우리 자신을 정결케 하는 노력, 또한 하나님의 축복으로 일을 바로잡는 우리의 노력 등을 설명해 주기 위하여 많은 것이 주어졌음을 믿는다. 만일, 꿈에 대한 이런 견해가 올바를 것 같으면, 우리의 미래가 과거보다 훨씬 더 좋을 것이라는 사실을 아직 성취되지 않은 꿈의 다른 부분에서도 기대할 수 있지 않겠는가? 이 이야기를 마치면서 나는, 우리가 가장 엄숙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지난번에 주어진 이상에서 나는, 오늘날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 중 적은 부분에 속한 자들만이 진리로 성화되고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보았다. 많은 사람들은 그 사업의 단순함에서 벗어날 것이다. 그들은 세상에 동화되고, 우상을 간직하고, 영적으로 죽은 상태가 될 것이다. 609 겸손하게 자아를 희생하면서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냉담한 자들과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을 뒤에 남겨 두고 완전함으로 나아갈 것이다.

나는 고대 이스라엘을 뒤돌아보게 되었다. 애굽을 떠난 대군의 장정들 중 두 사람만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반역으로 인하여 그들의 시체는 광야에 깔려졌다. 현대 이스라엘은 고대의 백성들보다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우상 숭배에 빠질 위험이 더 크다. 심지어, 안식일 준수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 의해서까지 많은 우상이 경배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고대의 당신의 백성들에게 우상 숭배를 하지 못하도록 명령하셨다. 왜냐하면,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서 떠나가면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에게 이를 것이고, 반면에 그들이 마음을 다하고 심령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그분을 사랑하면 그분께서는 그들의 광주리와 곳간에 복을 풍성하게 주실 것이며, 그들에게서 질병을 제거해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축복과 저주가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 앞에 놓여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세상에서 나와서 세상과 분리되어 겸손하게 순종의 길을 걸을 것 같으면 축복을 받고, 그들이 고상한 하늘의 요구를 짓밟는 우상 숭배자들과 연합하면 저주를 받게 된다. 반역한 이스라엘의 죄와 불의가 기록되어 그 상황이 우리 앞에 하나의 경고로 주어져 있는 이유는, 우리가 만일 그들의 범죄의 본을 따르고 하나님을 떠나면 분명히 그들처럼 넘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기 위함이다.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 10:11).

배틀크릭 교회의 반응

우리는 전술한 화잇 자매의 말에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의무요 특권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이 주님의 종들(화잇 형제와 자매)의 활동을 여러 해에 걸쳐 앎으로 은혜를 입어 왔다. 610 우리는 지난날에 그들이 겪은 희생을 어느 정도 알고, 그들의 솔직하고 엄격하고 성실한 증언에 수반된 하나님의 축복을 목격해 왔다. 우리는 또한 이 이상들을 통하여 주어진 성령의 가르침이, 하나님의 나라로 승천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백성들의 복리에 필수적인 것임을 오랫동안 확신해 왔다. 다른 방법으로는 은밀한 죄를 책망할 수 없고, 몰래 하나님의 양떼 가운데 들어온 위선자들을 찾아내어 그들의 악한 계략을 좌절시킬 길이 없다. 오랫동안의 경험은 그런 선물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헤아릴 수 없이 귀중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께서 화잇 형제를 부르셔서 이같이 솔직한 증언을 전하게 하심으로 잘못을 책망하여 드러내 주시고, 이 일에 있어서 그 형제는 하나님을 진정으로 두려워하는 자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믿는다.

우리는 고통스런 경험을 통하여, 그 증언들이 침묵을 지키거나 그 경고들이 경솔히 취급될 때 냉담과 배교와 세속적 정신과 영적 흑암이 교회를 사로잡게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우리는 사람에게 영광을 돌리지 말고, 이 증언들의 중요성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강하고 솔직한 말로 증거하는 의무에 불성실해서는 안 된다. 그 증언들을 경솔히 여기고 멸시한 자들의 무서운 배교가, 은혜의 성령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일을 저지른 많은 슬픈 증거들을 남겨 놓고 있다.

우리는 화잇 형제의 심하고 위험한 질병으로 화잇 부부가 겪어 온 큰 고통을 목격했다. 그 형제의 회복에 나타난 하나님의 손길은 우리에게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 있다. 아마도, 그처럼 큰 타격을 받고서 쓰러진 어떤 사람도 지금껏 회복된 적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한 손길은 뇌에까지 심한 영향을 미친 무서운 중풍의 타격을 그분의 종에게서 제거해 주고 그의 마음과 육체에 새 힘을 주었다.

우리는, 화잇 자매가 지난 12월에 병든 남편을 데리고 북부의 여행을 실천한 것이 하나님의 영의 지시에 의한 것이요, 또한 그런 일에 반대의 입장을 취한 우리는 하나님의 권고에 따라 행동한 것이 아님을 생각한다. 611 우리는 이 문제에 있어서 하늘의 지혜가 부족하였고, 바른 길에서 이탈하였다. 우리는 이 때에, 그처럼 큰 고난에 필요한 깊은 그리스도인적 동정이 부족한 상태에 있었음과 화잇 형제의 회복에 나타난 하나님의 손길을 깨닫기에 너무 느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바이다. 우리를 위한 그의 활동과 고난은 우리의 가장 따뜻한 동정과 도움을 받을 자격을 그에게 갖추어 주었다. 그러나 우리는, 사단에 의하여 우리 자신의 영적 상태에 눈멀어 있었다.

지난 겨울 동안에 우리를 사로잡은 재정에 관한 편견의 정신은, 화잇 형제가 그에게 필요하지 않은 돈을 요구하고 있었다고 느끼게 했다. 이제, 우리는 바로 그 때에 그가 진정으로 궁핍했다는 것과,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만큼 상황을 조사하지 않음으로 잘못을 범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바이다. 비록 그 상황에 따른 사실을 오해함으로 야기된 일이기는 하지만, 우리는 이런 감정이 근거 없는 일이요 잔인한 것임을 시인하는 바이다.

이제, 우리는 이 증언을 통하여 주어진 책망을 매우 슬픈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영적 식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가 바른 길에서 이탈한 것에 대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의 용서를 받고자 구하는 바이다.

지나간 며칠 동안 우리와 함께 한 화잇 부부의 활동에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였다. 배교와 잘못에 대한 절실하고 진정한 고백뿐 아니라 엄숙한 회개의 서약과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일이 그들에게 있었다. 하나님의 영은 우리가 도저히 의심할 수 없는 방법으로 이 사업에 인을 쳤다. 많은 젊은이들이 그리스도께로 돌아오고, 이 교회와 관련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 하늘의 축복을 나누어 받게 되었다.

외지에 있는 우리 형제들은, 우리가 마음으로 화잇 부부를 동정하고 있다는 것과,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지금 맡고 있는 책임 있는 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을 우리가 믿는다는 것과, 이 사업에서 그들 곁에 서기로 서약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

612 교회를 대표하여 위원: J.N.앤드루스 J.N.러프보로우 죠셉 베이츠 D.T.보르도우 A.S.허친스 죤 바잉톤 10월 21일 월요일 저녁, 교회의 집회에서 앞에 제시된 보고가 만장 일치로 채택되었다.

장로 : 우리아 스미스 G.W.애매돈

“자르고 베어 버리다”

이 표현은 잘못하거나 잘못했다고 생각되는 자들을 책망하는 사람들의 태도와 말을 나타내기 위하여 흔히 사용된다. 이것은, 형제들을 책망할 의무가 없으면서도 조급하고 용서성 없는 태도로 이 일을 감당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꼭 알맞는 말이다. 그것은 교회 안에 있는 잘못을 책망함에 있어서 해야 할 특별한 의무가 있는 자들에게도 부당하게 적용되었다. 그런 사람들은 사업의 책임을 지고 있으므로, 귀중한 영혼들을 사랑으로 성실하게 다루어야 할 사명을 느끼게 된다.

과거 20년 동안 때때로, 나는, 주님께서 잘못하는 자들을 성실하게 취급하는 일을 위하여 나의 남편에게 자격을 갖추게 하여 그에게 무거운 책임을 지워 주신 것과, 만일 그가 자신의 의무를 감당하지 못하면 이점에서 주님의 불쾌히 여기심을 초래할 것을 보았다. 나는 그의 판단이 절대로 잘못이 없거나 그의 말이 영감을 받은 것으로는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그의 오랫동안의 경험 때문에, 또한 그가 특별히 부름을 받아 그 일에 적응해 온 것을 보아 왔기 때문에, 우리의 전도자들 중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이 사업에 더욱 훌륭한 자격을 갖춘 것으로 언제나 믿어 왔다. 613 또한, 사람들이 그의 책망에 반대하여 일어났을 경우에, 문제에 대한 그의 판단과 책망하는 그의 태도가 올바른 것을 내가 보았기 때문이다.

과거 20년 동안, 책망을 받아 온 자들과 그들의 동조자들은 나의 남편에 대하여 비난의 정신을 품어 왔다. 그것이, 그가 부당하게 져 온 가혹한 짐들 중 다른 어느 것보다 그를 지치게 했다. 그리고, 그가 자신의 짐에 눌려 쓰러질 때, 책망을 받아 온 자들은 즐거워 했고, 1865년 12월25일에 그의 상황에 대하여 내가 받은 이상에 관한 잘못된 견해를 갖고 주님께서 그 당시에 “자르고 베어 버림”으로 그를 책망했다는 생각으로 많은 위로를 받았다. 이것은 모두 그릇된 일이다. 나는 그런 것을 보지 않았다. 남편의 상황에 대하여 내가 본 것을 형제들에게 알려 주기 위하여, 내가 이상을 받은 다음날 기록해서 그에게 전해 준 바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는 바이다: 나는 1865년 12월 25일에 이상을 통하여 주님의 종, 나의 남편 제임스 화잇 목사의 상황을 보았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의 굴욕을 받으신 것과, 그분 앞에서 그의 심령이 고통받은 것과, 하나님께 헌신의 부족을 고백한 것과, 오랫동안의 병중에서 그처럼 마음의 슬픔과 낙담의 원인이 되어온 행동상 잘못과 실수에 대하여 회개한 것 등을 받아 주신 것을 보았다.

나는, 과거에 있어서 그의 가장 큰 잘못은 하나님의 사업에서의 그의 감화를 훼손시키고 행동으로 그의 마음에 심한 고통을 가져다 준 형제들에 대하여 용서하지 않는 정신을 품어 온 것이었음을 보았다. 그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실수하고 범죄하고 회개하는 자녀들에게 대하시는 것처럼 긍휼하고 자비롭지 못했다. 그에게 가장 큰 고통을 안겨준 형제들이 그들의 잘못을 진심으로 완전하게 인정하면, 그는 그들을 용서할 수 있었고, 또한 그렇게 하여 그들을 형제로 사귀었다. 그러나, 그 잘못이 하나님의 목전에서 고침을 받았을지라도 그는 때때로 그 상처를 자신의 마음속으로 살펴보고 과거에 대하여 말함으로써, 그것이 그를 괴롭게 하고 불행하게 만들도록 허락했다. 614 그가 과거의 행동에서, 자신의 견해로 볼 때에는 피할 수 있었던 일에서 그처럼 크게 고통을 받아 왔다는 사실은 그로 하여금 형제들과 주님께 대하여 불평하는 정신에 사로잡히게 했다. 이와 같이, 그는 과거에서 살았고, 무익한 기억으로 자신의 생애를 괴롭게 하는 대신에 망각 속으로 흘려 버려야 할 시련들을 되살렸다. 그는 사단의 유혹에 빠질 만큼 불행해진 자들에게 반드시 나타내야 할 동정과 사랑을 항상 깨달은 것은 아니었다. 그가 확고 부동하고 그리스도의 정신을 소유하고 있는 한, 진정한 의미에서 고난자와 실패자는 그가 아니라 그들이었다. 이 영혼들이 그들의 잘못을 깨닫게 되자, 그들은 겸손한 고백으로 빛을 따르는 그들의 길을 개척하는 일에 치열한 투쟁을 하였다. 그들에게는 대항해서 싸워야 할 사단이 있고, 극복해야 할 그들 자신의 교만한 정신이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의 눈멀고 절망적인 상태에서 그들을 이끌어 줄 빛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서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면, 그들은 희망을 갖고 사단을 정복할 힘을 소유할 수 있게 될 것이었다.

나는 남편이 잘못한 자들과 그를 해친 자들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것을 보았다. 그는, 잘못한 자들에게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하고 자기 자신의 마음도 매우 불행하게 해주고, 그를 모든 일에 감사하게 해줄 하나님의 평안이 마음에 거하지 못하게 할 불만의 감정에 사로잡혔다. 주님께서는 그의 마음으로 자기 자신의 잘못과 실수에 대하여 실망을 느끼고 용서에 대하여 거의 절망을 느끼도록 허락하셨는데, 그것은 그의 죄가 너무 크기 때문이 아니고, 그가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용서를 못 받으면 얼마나 고통스럽고 괴로운지 깨닫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음의 성경절을 이해하도록 하시기 위해서였다.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마 6:15). 나는 하나님께서 우리처럼 엄격하시고 우리들 피차간에서처럼 우리를 취급하실 것 같으면 우리는 모두 희망 없는 절망의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을 보았다.

나는, 하나님께서 다른 방법으로는 그처럼 짧은 기간에 우리에게 배워 주실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하여 이 고난을 허락하신 것을 보았다. 615 우리가 ______으로 가는 것이 그분의 뜻이었다. 그 일이 없이는 우리의 경험이 철저해질 수 없기 때문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순종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고 있는 자들이 그들의 사명감을 실천하고 ______에 있는 지도자들과 연합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우리에게 깨닫게 해주고, 더욱 완전히 이해하게 해주실 것이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관한 한, 그들의 원칙은 물과 기름이 합할 수 없음과 같다. ______에 어느 일정한 기간 안전하게 머무를 수 있는 자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언제나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그분을 신뢰하는 자들, 가장 순결한 원칙과 가장 위대한 정신적 자립을 확립한 자들뿐이다. 그런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들은 그 기관에 가도록 권고를 받지 말아야 한다. 그들의 마음이 그 기관의 경영자들의 부드러운 말에 미혹되고, 사단에게서 나오는 그들의 궤변으로 오염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신앙 생애에 관한 그들의 감화와 교훈은 우리 구주와 그분의 제자들의 교훈과 정반대이다. 교훈과 모본으로 그들은 경건의 표준을 낮추고, 그들의 죄에 대하여 슬퍼하거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가 되기 위하여 세상과 분리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세상과 섞여서 그 쾌락에 동참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지도자들은 자기 편에 속한 자들에게, 경건과 절제와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생애를 본받도록 격려하고자 하지 않는다. 양심적인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는 사람들은 ______에서 그 기관의 지도자들의 신앙적 원칙을 믿는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절반도 받을 수 없다. 전자는 신앙적 원칙에 관한 한 그들의 교훈 중 많은 것을 대항하여 굳게 서고, 그들이 속임을 받아 사단이 그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놓이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이 듣는 모든 것을 검토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질병과 그 치료에 관한 한 ______는 미국에서 가장 훌륭한 건강 기관임을 보았다. 그러나, 그 곳에 있는 지도자들은 인간에 불과하므로, 그들의 판단이 반드시 올바른 것만은 아니다. 616 그 곳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의사는 그의 환자들이, 그의 판단이 완전하되 심지어 하나님의 판단만큼이나 완전하다고 믿기를 바란다. 그러나, 그는 가끔 실패한다. 그는 자기 자신을 하나님처럼 높이되 주님을 유일한 의지의 대상으로 높이지는 않는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신뢰하지 않는 자들과, 거룩함과 십자가를 지는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아름다움을 깨달을 수 없는 자들은, 미국의 어떤 건강 기관에서보다 ______에서 더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이 곳에서 얻는 성공의 큰 비결은, 경영자들이 환자들의 마음을 지배하는데 있다.

나는 남편과 내 자신이 그 곳에서, 다른 경험과 믿음을 가진 자들이 얻을 수 있는 것만큼의 유익을 얻을 수 없음을 보았다. 천사는 말하였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사업을 하기 위하여 특별한 목적으로 택함 받은 당신의 종들의 마음이 어떤 살아 있는 인간에 의하여 지배되도록 계획하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만이 가지신 대권(大權)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______에 있는 동안, 하나님의 천사들이 우리를 지켜주었다. 그들은 우리 주변에 있으면서 매시간 우리를 붙들어 주었다. 그러나, 우리가 유익을 받거나 유익이 될 수도 없는 때가 왔다. 그러자, 그 곳에서 우리와 함께 머물러 있던 빛의 구름이 떠나갔다. 우리는, 그곳을 떠나서 빛의 구름이 머물러 있는 로체스터의 형제들에게 감으로써만 휴식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를 ______로 가게 하고자 하심을 보았다. 그 곳에서의 우리의 처신, 우리가 드린 열렬한 기도, 하나님을 분명히 의지한 우리의 신뢰, 고난 중에서도 우리를 고무시킨 쾌활한 정신과 용기와 희망과 믿음은 하나의 감화력이 되고, 쾌락을 사랑하는 자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능력과 행복의 근원을 그리스도인이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 주는 증거가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______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감화를 끼칠 수 있게 하셨다. 그리하여, 지금 그 곳에 있는 환자들이 제각기 다른 그들의 가정으로 장차 흩어져 가면 우리의 활동이 그들에게 다시 주목의 대상으로 떠오르게 되어, 우리가 공격을 받게 될 때 최소한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옹호하는 자들이 될 것이다. 다시 ______으로 갈 때, 주님께서는 우리가 우호적인 형제 자매들에게 둘려 있던 배틀크릭에서 얻을 수 없었던 경험을 통하여 우리에게 유익을 얻게 하실 것이었다. 617 우리는 주님을 의지하고 그분만을 신뢰하는 대신에 그들을 의지하지 않도록 그들과 헤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으로부터 거의 고립된 채, 우리는 세상의 모든 도움에서 끊어진 가운데서 하나님만을 바라보도록 인도되었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는 ______으로 가지 않았으면 얻을 수 없었던 경험을 얻게 되었다.

남편의 용기와 희망이 흔들리기 시작하자, 우리는 그 곳에서 아무에게도 유익을 줄 수 없었고, 그 곳에 더 있는다 해도 유익을 얻을 수도 없었다. 나의 남편이 그의 힘을 빼앗긴 상태에서 거기에 머물러 있지 않고 자신의 연약한 상태로 그의 고통을 감당하여 도와 줄 형제들에게로 가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 고통 중에 하나님의 백성들과 분리되어 있는 동안, 우리는 반성하고, 주의 깊이 지난날의 생애를 돌아보고, 우리의 실수와 잘못을 깨닫고, 우리 스스로를 하나님 앞에 낮추고, 고백과 겸비와 빈번하고 열렬한 기도로 그분의 얼굴을 찾을 기회를 갖게 되었다. 적극적인 활동에 종사하고, 다른 사람들의 짐을 지고, 많은 염려에 눌려 있는 동안, 우리는 반성하고 주의 깊이 과거를 돌아볼 시간을 찾거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배울 필요가 있다고 보신 교훈을 배울 수는 없었다. 그 때 나는, 우리가 ______에 있을 동안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의 간구에 응답하시고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여 남편의 건강을 회복시켜 줌으로써는 그분의 이름이 영화롭게 될 수 없음을 보았다. 그렇게 되면, 그분의 능력이 흑암의 능력과 연합하는 것과 같을 것이었다. 만일, 그분께서 남편을 회복시키는 일에 당신의 능력을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할 영광을 의사들이 취하게 되었을 것이다.

천사는 말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의 건강을 회복시킴으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의 기도를 들으셨다. 그분의 팔은 고통 중에 있는 당신의 종에게 뻗쳐 있다. 하나님께서 그 진상을 아시므로, 비록 고통 중에 있을지라도 그는 자신의 두려움과 걱정과 의심과 불신을 버리고, 그를 긍휼히 여기고 사랑하고 돌보시는 위대하고 자비하신 하나님을 조용히 신뢰해야 한다. 618 그는 원수와 싸우게 될 것이다. 그러나, 원수보다 더 강한 힘이 그를 돌봐 주시므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언제나 위로를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기꺼이 주시고자 한 증거를 믿음으로 의지하라. 그리하면, 그는 하나님 안에서 영광스럽게 승리하게 될 것이다.”

나는 주님께서 그분의 사업과 관련되어 장차 우리에게 가장 가치 있게 될 경험을 허락하고 계심을 보았다. 우리는 이 지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중에 있는 엄숙한 시기에 살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깨어있지 않다. 그들은 각성하여, 먹고 옷 입고 일하고 휴식하는 일에 있어서의 생활 습관을 개혁하는데 더 큰 진전이 있어야 한다. 이 모든 일에서 그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우리의 큰 원수와 싸울 준비를 갖추고, 쇠하지 않는 면류관을 얻고자 다투고 있는 동안 모든 일에 절제하는 자들을 위하여 하나님이 예비해 두신 영광스런 승리를 누려야 한다.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 사이에 진전되기를 바라시는 엄숙하고 거룩한 개혁 사업에 나의 남편을 적합하게 만들고 계심을 보았다. 목사들이 절제하며 생활하는 것에 관하여 교훈하는 것이 요긴하다. 그들은 먹고 일하고 휴식하고 옷 입는 것이 건강을 지탱해 주는 것과의 관계를 알아야 한다. 이 마지막 때를 위한 진리를 믿는 모든 자들은 이 문제에 있어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 그들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깨어서 이 개혁 사업에 그들 스스로 관심을 갖도록 요구하신다. 그들이 이 문제에 무관심할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그들의 행동을 기뻐하지 않으실 것이다.

식욕의 만족으로 위를 남용하는 것이 교회가 겪는 대부분의 시련 중 많은 근원이 된다. 부절제하고 불합리하게 먹고 일하는 자들은 합당하지 않게 말하고 행동한다. 부절제한 사람은 인내하는 사람이 될 수 없다. 부절제하기 위하여 술을 마실 필요는 없다. 부절제하게 먹고, 너무 자주 먹고, 너무 많이 먹고, 사치스럽고 불건전한 음식을 먹는 죄는 소화 기관의 건전한 기능을 파괴하고, 뇌에 영향을 미치며, 판단력을 왜곡시키고, 합리적이고 침착하고 건전한 생각과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한다. 619 그리하여, 이것이 교회의 어려움 중 많은 근원이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께 가납되는 상태가 되어 그분의 소유인 몸과 마음으로 그분께 영광을 돌릴 수 있도록 관심과 열성을 다하여 그들의 식욕의 만족을 부정하고,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한다. 그리하면, 그들은 진리를 아름답고 분명한 그대로 깨달아 그들의 생애에 실천하게 되고, 현명하고 슬기롭고 솔직한 행동으로 우리의 믿음의 원수들에게 진리의 사업을 비난할 기회를 주지 않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육체적으로 최선의 건강 상태에서 특별하고 꾸준한 노력을 하기를 바라신다. 엄숙하고 중요한 사업이 우리 앞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육체와 마음의 건강이 이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다. 그것은 건전한 신앙적 경험을 위하여, 그리스도인 생애의 발전과 거룩함의 향상을 위하여, 손과 발이 인간의 육체에 대한 것처럼 요긴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육체와 정신의 온갖 더러움에서 스스로 깨끗케 하고, 주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이루기를 바라신다. 이 일에 무관심하고 스스로 핑계하면서, 그들 자신이 하도록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바를 주님이 그들을 위하여 해주시기를 기다리고 있는 모든 자들은,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이 주님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받을 때에 부족함이 드러날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몫을 담당하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서, 유쾌하게 되는 일이 그들에게 이르러 그들의 잘못이 제거되고 그들의 실수가 고쳐지기를 바랄 것 같으면, 육체와 정신의 더러움에서 그들을 정결케 하고 셋째 천사의 큰 외침에 참여하기에 적합한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주리라고 의존할 것 같으면 그들에게 부족함이 드러날 것을 보았다. 유쾌하게 되는 일 혹은 하나님의 능력은,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일, 곧 육체와 정신의 온갖 더러움에서 자기 자신을 정결케 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이루는 일을 함으로써 스스로를 준비한 자들에게만 이르러 온다.

나는, 어느 면에서 나의 남편의 경우가 유쾌하게 되는 일을 기다리는 자들의 경우와 유사함을 보았다. 620 만일 그가, 하나님의 능력이 그의 몸에 이르러 오는 것을 기다리고, 믿음과 일치되게 활동하기 전에 완전해진 것을 느끼고, 주님께서 나를 고쳐 주실 때 내가 이렇게 저렇게 믿겠노라고 말했을 것 같으면, 그는 계속해서 기다려야 하고 변화를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는 믿고 그 믿음과 일치되게 행동하는 사람에게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나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야 하고, 그분의 약속을 주장해야 하며, 그렇게 하면 그 약속들은 결코, 결코 허사로 돌아가지 않을 것임을 보았다. 그는 믿음으로 살고, 하나님께서 기꺼이 주시기로 한 증거들을 의지하고, 할 수 있는 대로 건강한 사람이 되는 지경에 이르기까지 일해야 한다. 천사는 말했다. “하나님께서 그를 도와 주실 것이다. 그의 믿음은 행함으로 완전해져야 한다. 믿음만으로는 죽은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은 행함으로 지탱되어야 한다. 산 믿음은 언제나 행함으로 나타난다.”

나는 남편이 그의 믿음과 일치되게 활동하기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았다. 그 자신의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이 그를 소심한 사람이 되게 했다. 그는 외관을 보고, 육체의 불유쾌한 감정을 본다. 천사는 말했다. “느낌은 믿음이 아니다. 믿음은 단순히 하나님을 그분의 말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나는 남편이 하나님의 이름과 능력으로 질병을 저항하고, 자신의 의지력으로 그의 빈약한 감정을 초월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이름과 능력으로 그의 자유를 주장해야 한다. 그는 할 수 있는 대로 자기 자신에 관하여 생각하고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즐겁고 행복해야 한다.

* * 나는 이전에 여러 차례 본 바와같이, 1865년 12월 25일에 F 목사가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에게 조급하고 냉혹한 태도를 취함으로 빈번히 실수를 범하고 많은 손해를 끼쳐 온 것을 보았다. 나는 그의 사업이 새 지역에서 일하는 사업이라는 것과, 그가 사람들을 취급하면서 조급한 정신을 나타내고 인내력과 판단력이 부족하여, 일단의 사람들을 현대 진리로 이끌었을 때 그들을 훈계하는 일에 자격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이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맡겨야 할 것임을 때때로 보았다. 621 나는 여기서 F 형제의 상황에 대하여 본 바를 알려 주기 위하여, 1865년 12월 26일에 그를 위하여 기록한 증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그 증언 중 대부분이 일반적 적용이 가능한 것이고, 또한 그가 어떤 증언에도 반응을 나타내지 않고, 다만 주님께서 그 이상을 통하여 나의 남편을 자르고 베어 버리는데 대하여 책망하셨다고 말하고 있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다음의 증언을 제시하는 또 하나의 다른 목적은, 우리의 형제들이, F 형제의 사업이 새 지역을 개척하는 일임을 더욱 충분히 이해하고, 그에게 교회들을 대상으로 이 곳 저 곳에서 활동하거나 여기저기에 정착하도록 권유함으로 그의 사업을 떠나도록 그의 길을 유혹하지 않게 하고자 함이다.

자기 과신(自己過信)의 위험

F 형제에게: 나는 1865년 12월 25일에 메인에서 훌륭한 사업이 시작된 것을 보았다. 특별히 앤드루스 형제와 그대 자신의 노력의 결과로 얻은 일단의 사람들이 있는 활동의 장소가 나에게 제시되었는데, 그 곳에서는 사람들이 예배당을 지음으로써 진리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사랑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 무리들을 위하여 이루어져야 할 큰 사업이 아직 남아 있다. 꽤 많은 사람들이 진리의 이론으로 돌아오고, 어떤 사람들은 증거의 비중에 의하여 결심하게 되었다. 그들은 연결된 진리의 사슬, 모두가 하나의 조화로운 완전한 전체와 연합된 사슬에 나타난 아름다움을 보게 되고, 그들은 또한 진리의 원칙들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들은 진리의 성화시키는 영향은 깨닫지 못했다. 이 사람들은 마지막 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사단은 미숙한 자들을 위하여 그의 기만과 올무를 준비해 놓았다. 그는 그의 대리자들을 통하여 활동하되, 심지어 진리를 멸시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짓밟고, 그들의 말을 듣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도록 가르치는 목사들을 통하여 일하고 있다.

인기 없는 진리를 받아들인 이 무리들은, 그들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들이 공언하는 진리에 의하여 거룩함을 입는 한 안전할 것이다. 그들은 중요한 계단을 밟았다. 622 그러므로, 이제 그들은, 그들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 되게 하고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 그들에게 값을 지불해 주신 불멸의 유업을 상속하는 자가 되게 해줄 신앙적 경험이 필요하다. 그들에게 진리를 제시하는 일에 도구가 되어 온 자들은 이 요긴한 시기에 그들의 노력을 중단하지 말고, 이 영혼들이 그리스도의 우리로 모일 때까지 활동하는 일에 더욱 인내해야 한다. 진리가 그들에게 구원이 된다는 증거를 그들 스스로 현명하게 얻을 수 있게끔 충분한 교훈이 그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헌신하고, 그들 자신의 능력을 의지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능력자를 의지할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 메인 주에서 훨씬 더 큰 일을 이루실 것을 보았다. 나는 앤드루스 형제와 그대가 열심히 활동해 왔지만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 그대들 스스로 취해야 할 휴식을 취하지 않은 것을 보았다. 그대는 신중하게 활동하고 휴식의 시간을 지켜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대는 육체적·정신적 힘을 보존하고, 그대의 활동을 훨씬 더 능률적으로 하게 될 것이다. F 형제여, 그대는 신경이 과민한 사람이므로 충동에 의하여 많은 활동을 한다. 정신적 억압이 그대의 활동에 매우 많은 영향을 준다. 때때로, 그대는 마음의 억압된 상태를 느낀다. 그런데, 그대는 그 이유가, 다른 사람들이 흑암이나 잘못에 빠져 있거나 그대가 무어라 꼬집어 말할 수 없지만 뭔가 탈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대는 큰 손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떤 곳이나 누군가를 찾아가게 된다. 만일, 이처럼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에 있을 때 휴식을 취하고, 조용히 하나님을 기다리면서 그 어려운 문제가 그대 자신에게 있지 않은지 자문한다면, 그대는 그대 자신의 영혼에 상처를 주고 귀중한 하나님의 사업에 상처를 주는 일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나는 F 형제가 설교로 회중의 마음을 크게 감동시킬 수 있었을 것 같으면 우쭐해질 위험에 빠졌을 것을 보았다. 그는 흔히, 자신이 그런 이유로 가장 유능한 설교자라고 생각하곤 한다. 이 점에서, 그는 때때로 스스로를 기만한다. 비록 그가 한동안 가장 인정받는 설교자가 될 수 있을지라도, 그는 가장 좋은 결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 가장 크게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설교자가 그것 때문에 가장 유능하다는 증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623 F 형제는 겸손해지고 하나님을 의지할 때 많은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 천사들이 그를 도우러 오게 되고, 그는 분명하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축복을 받게 된다. 그러나, 특별한 승리를 얻은 후 그는 너무도 흔히 우쭐해져서, 자신이 하나님의 손에 들려 있는 기구에 지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이 어떤 일이라도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자기가 대단한 인물이라고 여겼다. 그런 일이 있은 후,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 자신의 연약한 힘에 그를 맡겨 버렸다. 그러자, 그는 너무도 흔히, 자신이 바로 잘못된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그가 느끼는 흑암과 연약함에 대한 책임을 그의 형제들과 백성들에게 돌리곤 했다. 이와 같은 불행한 마음의 상태에서, 그는 자주 이 사람 저 사람을 내리누르게 된다. 그리고, 심지어 그의 사업이 절반도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곳으로 옮겨 가서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F 형제가 자신의 힘을 의지하여 싸우러 나갈 위험이 있지만 그 힘이 싸움에 있어서 약할 뿐임을 깨닫게 될 것을 보았다. 그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있는 동안, 그는 우리의 믿음의 반대자들과의 싸움에서 흔히 성공을 거두어 왔다. 그러나 때때로, 그는 하나님께서 진리로 오류를 이기게 해주신 승리에 의기 양양해지고, 그런 싸움에 있어서 영광이 자신에게로 돌아가게 했다. 그리하여, 자아가 그의 눈에 크게 보였다.

나는 그가 마지막 두 토론에서 올바른 정신을 갖지 않은 것을 보았다. 첫번째 것에 앞서서, 그는 진리를 사랑하지 않는 자들의 아첨에 의하여 우쭐해졌다. 믿음 안에 있지 않는 두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진 토론을 듣고 어느 정도 거기에 참여하게 되자, 그는 의기 양양해져서 자신이 어떤 사람과도 싸우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가 그처럼 자신감에 넘쳐 있는 동안, 그는 바로 그 행동으로 자기의 힘을 빼앗겼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앤드루스 형제의 권면을 무시하는 것을 불쾌히 여기셨다. 그의 오만한 정신은 그 토론을 거의 완전한 실패로 몰아 가고 있었다. 이런 논쟁에서 결정적인 이익을 얻지 못하면 언제나 손실이 따르게 된다. 624 그들은 결코 부주의하게 돌진해 들어가서는 안 되고, 가장 큰 지혜로 매 동작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국가의 전쟁에서보다 휠씬 더 중요한 것이 걸려 있기 때문이다. 사단과 그의 군대가 모두 진리와 오류와의 이 싸움에 동원된다. 그러므로, 진리의 옹호자들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싸움에 임하지 않으면, 사단이 매번 그들을 이기게 될 것이다.

두번째 논쟁도 대단히 중요한 것이 걸려 있었다. 그러나, F 형제는 여기서도 다시 실패했다. 그는 자신의 연약함을 알고 겸손하고 단순하게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그 싸움에 임하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자아만족에 도취되었다. 지난날의 그의 성공이 그를 우쭐해지게 했던 것이다. 그는 자신이 거둔 승리들이 하나님의 말씀 안에 갖추어진 강력한 논조를 사용하는데서 나타낸 자기의 재간에 매우 많이 의존된 것으로 생각했다.

나는, 진리를 옹호하는 자들이 토론을 구하지 않아야 할 것을 보았다. 그리고, 진리의 사업을 발전시키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반대자를 만나야 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그들이 얼마나 조심성 있게, 또한 얼마나 겸손하게 그 싸움에 임해야 할 것인가. 마음을 살피고, 죄를 고백하고, 열렬히 기도하고, 이따금 얼마 동안 금식함으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들을 도와주고 구원을 주는 그분의 귀중한 진리가 영광스러운 승리를 얻어, 오류가 진정한 결함 그대로 드러나고 오류의 옹호자들이 완저히 참패당하게 해주시도록 간구해야 한다. 진리를 위하여 싸우고 진리의 반대자들을 대적하는 자들은, 그들이 단순히 사람들을 대항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오류와 흑암을 세상에 존속시키고 오류를 가지고 진리를 가리워 버리고자 작정하고 있는 사단과 그의 사자들로 더불어 싸우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오류가 육신적 마음에 가장 잘 맞을 때는, 그것을 분명한 것으로 인정하게 된다. 편안하게 지내는 사람들은 오류와 흑암을 좋아하고, 진리에 의하여 개혁되기를 원치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행동이 책망을 받을까 두려워서 빛으로 나오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진리를 옹호하기 위하여 서 있는 자들이 토론에 비중을 크게 두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정도가 약한 상태에서 반대자들을 만날 것 같으면, 진리의 편에서 아무것도 얻는 것은 없고 결정적인 손실만이 있게 될 것이다. 625 진리를 위하여 분명한 승리를 얻지 못하면, 문제는 논쟁하기 전보다 더 나빠진다. 애당초 진리에 관하여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을 안심시키고 오류를 위하여 결정하게 된다. 그들은 어두워진 상태에서 진리가 유익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마지막 두 토론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별반 도움이 못 되었다. 그러므로, 그 토론들은 없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 F 형제는 겸손한 정신과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는 신뢰심으로 그 토론에 임하지 않았다. 그는 원수에 의하여 득의 양양해지고 자만과 자신감을 가진 나머지, 겸손한 그리스도의 종이 되지 못했다. 그는 자기 자신의 갑주는 입었지만 하나님의 갑주는 입지 않았다.

F 형제여,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많은 경험을 쌓은 일꾼, 곧 일터에서 가장 유능한 사람을 주셨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사단의 계략을 잘 알고, 가장 극심한 정신적 번민을 통과한 사람이었다. 그는 오로지 지혜로우신 하나님의 섭리로 정결케 하는 풀무의 열을 느끼고, 거기서 하나님 외의 모든 피난처가 허사가 되고 그가 도움으로 의지한 모든 지주가 꺾여진 갈대에 불과함을 입증받게 되었던 것이다. 그대는 앤드루스 형제가 그대 자신처럼 토론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겸손한 정신으로 그의 권면을 듣고 그의 교훈을 통하여 유익을 얻었어야 했다. 그러나, 사단은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키기 위하여 여기서 성취해야 할 하나의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그대의 마음을 빼앗아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고자 개입했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힘으로 싸움에 뛰어들었다. 그러므로, 천사들은 그대가 그 일을 이루도록 그대를 버리고 떠나갔다. 그러나, 당신의 사업에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께서는, 진리의 원수들로 하여금 결정적인 승리를 얻도록 허락하기를 원치 않으셨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종의 열렬하고 고통 어린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천사들이 구원하러 왔다. 진리의 원수들이 신자들을 향하여 득의 양양하지 않도록 완전한 실패 대신에 부분적 승리만 얻게 되었다. 그러나, 오류를 무찌르고 영광스러운 진리의 승리를 얻을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노력에 의하여 얻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626 그대 곁에는 가장 유능한 진리의 옹호자가 두 사람 있었다. 그러므로, 진리의 능력으로 세 사람은, 오류로 진리를 덮어 버리고자 노력하고 있는 한 사람을 대항하여 서야 했다. 만일, 그대가 올바르게 싸움에 임했을 것 같으면, 그대는 일기 당천(一騎當千)의 용사가 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대의 자만 때문에 거의 완전한 실패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처럼 중대한 것이 걸려 있는 상황에서 강력한 토론을 전개하기 위하여 그대 자신의 재능을 의지하고 그 일에 임해서는 결코 안 된다. 불가불 피할 수 없을 경우에는 싸움에 임하도록 하라. 그러나,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는 마음과 겸손한 정신으로, 그리고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한 자신을 배우라고 명령하신 예수님의 정신으로 그렇게 하라. 그리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리스도의 품성을 예시하기 위하여, 그대는 반대자의 불리한 점을 이용해서는 결코 안 된다. 빈정거림과 말장난을 배제하라. 그대는 사람과는 물론이요 사단과 그의 사자들로 더불어 싸우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하늘에서 사단을 정복하고 타락한 원수를 추방시키고 그의 세력에서 타락한 인류를 구속하기 위하여 돌아가신 분께서는, 모세의 무덤에서 그의 시체에 대하여 변론할 때 사단을 대항하여 비난의 말을 하지 않고 다만,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유 9)고 말씀하셨다.

그대는 지난번의 두 토론에서, 정성을 완전히 사업에 바친 하나님의 종의 권면을 멸시하고, 듣기를 원치 아니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섭리로, 그대의 존경과 신임을 받기에 합당한 재능과 감화력을 가진 조언자를 그대에게 주셨다. 그 일은 그대의 위신을 조금도 손상시키지 않고, 그의 경험 있는 판단력으로 지도해 주는 결과가 될 것이었다. 그런데,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의 자만을 목격하고, 슬픔을 안고 그대에게서 떠나갔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위하여 그분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실 수 없었다. 그대가 그 영광을 스스로 취하고, 그대의 미래의 활동이 별반 가치 없이 될 것이었기 때문이다. F 형제여, 나는 그대가 그대를 그처럼 자주 그릇된 길로 가게 하는 그대 자신의 판단을 의지해서는 안 될 것을 보았다. 그대는 경험 있는 자들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 627 그대 자신의 위신을 고수하고 지나치게 자만해진 나머지 경험 있는 동료 일꾼들의 조언과 권면을 받아들이지 않는 지경에 이르지 말라.

그대의 아내는 그대에게 특별한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방해가 되어왔다. 만일, 그가 2년 이상이나 그에게 주어진 증언들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유의했을 것 같으면, 그는 오늘날 복음 안에서 그대를 돕는 강력한 조력자가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그 증언을 좇아 행동하지도 않았다. 그렇게만 했다면, 그의 생애는 완전히 달라졌을 것이다. 그는 하나님께 헌신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안락을 사랑하고, 책임을 회피하고, 자아를 부인하지 않는다. 그는 게으름에 빠져 있으므로, 그의 모본이 본받을 가치가 있기는커녕 오히려 하나님의 사업에 손해를 주고 있다. 특별히 그가 향수를 느끼거나 불만에 사로잡히면, 때때로 그는 그대에게 강한 영향을 미친다. 다시, 교회 사업에서 그는 그대에게 영향을 준다. 그는 이 형제 혹은 저 자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종합하여, 싫어한다거나 매우 좋아한다는 등의 감정을 나타낸다. 그런데, 사실은 그가 마음으로 좋아하는 바로 그 사람들이 교회에 큰 어려움의 근원이 되고 있는 경우가 빈번한 때에 그렇게 한다. 그는 헌신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그에게 큰 신임과 사랑을 나타내는 자들에게는 매우 강한 애착을 느끼는 반면에,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귀중한 영혼들에게서 그 자신과 F 형제에게 열렬한 애착의 표현을 듣지 못한다는 이유로 그들을 냉정하게 지나쳐 버리는 수도 있다. 그러나, 바로 그런 사람들의 사랑이, 우호적인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사랑보다 진실하고 훨씬 더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그대의 아내가 형성하는 견해는 그대의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대는 빈번히 그대의 아내가 옳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가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고, 교회의 문제들을 거기에 따라 처리한다.

그대에게는 엄숙한 책임이 지워져 있으므로 그리스도의 생애를 본받아야 한다. 그대의 아내는 그의 행동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이 있다. 그 여자가 그대에게 장애가 되고 있다면, 그는 하나님께 대하여 회계해야만 할 것이다. 때때로, 그는 각성하여 하나님 앞에 스스로를 낮추고, 진정한 도움이 된다. 그러나, 미구에 그는 동일한 무활동의 상태로 되돌아서, 책임을 회피하고 정신적 · 육체적 활동에서 벗어난다. 628 만일, 그가 더 한층 활동적인 사람이 되고, 정신적 · 육체적 활동에 더욱 즐겁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참여하였을 것 같으면, 그의 건강은 훨씬 더 좋아졌을 것이다. 그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고 활동하고자 하는 의향이 부족하다. 그는 활동을 좋아하는 마음을 계발시키는 일에 있어서 인내할 수 없을 것이다. 그의 현상태로서는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아무것도 하실 수 없다. 그는 스스로 각성하여 자신의 육체적 · 정신적 힘을 하나님께 바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기를 그에게 요구하신다. 그러므로, 만일 그가 자신 편에서 철저한 개혁을 하지 않고 받은 바 빛대로 살지 않을 것 같으면, 하나님의 날에 그는 무익한 종으로 드러날 것이다. 이 개혁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그가 남편의 활동에 조금도 연합되어서는 안 된다.

F 형제가 겸손하게 행동하고 경험 있는 동료 일꾼들의 판단에 의지할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 그를 축복하고 도와 주실 것이다.

기만당하지 말라

하나님의 백성들을 기만하여 그들을 바른 길에서 이탈하게 하는 것이 사단의 사업이다. 그는 온갖 수단을 다하고, 그들이 가장 경계를 하지 않는 곳을 통하여 그들에게 접근할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면을 요새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틀크릭 교회는 우리를 반대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었다. 그들은 여전히 활동적인 좋은 교회이다. 그러나, 배틀크릭에는 많은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사단은 그의 온갖 술책을 다하여 사업을 방해할 수 있다면 그들을 대적하기 위하여 그렇게 할 것이다. 우리는 현재 겸손한 상태에 놓여 있는 이 교회를 진심으로 동정하는 마음에서, 어떤 사람의 마음도 승리의 기분으로 우쭐해져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싶다. 만일, 그들이 겸손하게 생활하고, 사단의 공격을 대항하기 위하여 모든 면을 살피고 경계할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이 백성들의 모든 잘못을 고쳐 주시고, 그들이 당신의 진리를 강력하게 옹호하게 해주실 것이다. 이 백성들은 끊임없이 원수의 공격을 받고 있다. 어떤 교회도 그만큼 잘 견디지 못할 것이다. 629 그러므로, 배틀크릭에 있는 형제들을 동정의 눈으로 보고, 그들이 요새를 지키는 일을 도와 주시도록 하나님께 기도하라.

나의 남편이 활동을 못하게 되고 내가 남편 때문에 가정에 머물러 있게 되었을 때, 사단은 기뻐하였고, 어떤 사람도 앞서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은 그런 시련을 우리에게 가하도록 그에게 충동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1866년 12월 19일에 우리가 활동을 시작하게 되자, 그는, 우리가 그의 사업에 손해를 주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사업에서 어떤 일을 할 전망이 있다는 것과, 하나님의 백성들을 속이는 그의 기만들 중 어떤 것들이 폭로될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우리를 방해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느꼈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의 옛 친구들이 동정의 마음을 거두어 버리고 우리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주게 만드는 것보다 사단이 이 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길은 없었다. 그래서, 그는 모든 불리한 환경을 이용하여, 마치 증기의 힘에 의한 것처럼 문제들을 몰고 갔다.

그러나, 그가 우리의 활동을 중단시키지 못하고 우리를 완전히 눌러버리지 못한 것을 하나님께 감사한다. 우리가 여전히 살아 있고, 비록 실수했을지라도 이제 회개하고 잘못을 고백하는 당신의 백성들을 축복하시고자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돌아오셨음을 그분께 감사한다. 형제들이여, 우리가 그들을 더욱 사랑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그분의 큰 사랑을 나타내시도록 그들을 위하여 이제 더욱 더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