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반 역*

355 우리 나라의 무서운 상태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깊은 회개를 요구한다. 지금 모든 사람의 마음이 몰두해야 할 하나의 중요한 질문은, 내가 하나님의 날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는가, 나는 내 앞에 있는 시험을 견딜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정결케 하시고, 그 가치를 입증하고 계심을 보았다. 그분께서는 그들을 금처럼 연단하시되, 찌끼가 태워지고 그들 속에서 그분의 형상이 반영될 때까지 하실 것이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극기의 정신과, 어려움을 견디고 진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고자 자원하는 마음이 없다. 그들의 의지는 굴복되지 않고, 그들은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완전히 바치지 않고, 그분의 뜻을 따르는 것을 가장 큰 즐거움으로 삼고자 하지 않는다. 목사들과 신자들은 영성과 참된 경건이 부족하다. 흔들릴 수 있는 것은 모두 흔들릴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가장 크게 시험을 받는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므로, 모든 사람은 진리 안에서 안착하고, 뿌리를 내리고 굳게 서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분명히 미끄러질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당신의 능력의 임재로써 심령을 위로해 주고 고무시켜 주시면, 그들은 비록 길이 어둡고 험악할지라도 참고 견딜 수 있을 것이다. 어둠은 미구에 사라지고 참 빛이 영원히 비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 나라의 현실적 상태를 묘사해 주는 말씀으로서 이사야 58장, 59장 1-15절, 예레미야 14장 10-12절을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 나라의 백성들은 하나님을 버리고 잊어버렸다. 356 그들은 다른 신들을 택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서 돌아서실 때까지 그들 자신의 타락한 길을 따라갔다. 지상의 거민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짓밟고 그분의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다.

나는 “국가” 라는 제목으로 된 리뷰 지의 기사를 통하여 우리 백성들 사이에 야기된 흥분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이런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은 저런 방식으로 이해했다. 분명한 말이 오해되고, 필자가 의도하지 않은 뜻으로 해석되었다. 그 기사를 쓴 사람은 그 당시에 그가 받은 최선의 빛을 전달했다. 무엇인가 말할 필요가 있었다. 안식일 준수자들이 전쟁에 보다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지원병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주의가 그들에게로 쏠렸다. 어떤 곳에서는 그들이 반란에 동조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노예 제도와 반란과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진정한 소신을 밝혀 줄 때가 왔다. 안식일 준수자들에 대한 의심을 제거해 버리기 위하여 지혜롭게 행동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는 매우 주의 깊이 행동해야 한다.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롬 12:18).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한 가지 원칙도 희생함 없이 이 권면에 순종할 수 있다. 사단과 그의 군대는 계명을 지키는 자들로 더불어 싸우고 있으므로, 그들을 어려운 처지에 빠뜨리기 위하여 활동할 것이다. 그들은 분별력의 부족으로 스스로 어려운 처지에 빠져서는 안 된다.

나는 어떤 사람들이 위에서 말한 기사에 대하여 매우 무분별하게 행동한 것을 보았다. 그것은 모든 면에서 그들의 견해와 일치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그 문제를 조용히 다루고 그 본래의 취지대로 살펴보는 대신에 그들은 선동하고 흥분시켰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붓을 들고 터무니없는 결론을 성급히 내렸다. 어떤 사람들은 모순되고 불합리하였다. 그들은, 사단이 그들에게 하도록 언제나 서두르고 있는 일, 이른바 그들 자신의 반역적 감정에 따라 그 일을 하였다.

아이오와에서 그들은 더욱 크게 일을 저질러 광신으로 빠져 들어갔다. 그들은 열광과 광신을 양심적인 일로 오해했다. 이성과 건전한 판단력에 의하여 지도받는 대신에, 그들은 그들의 감정이 지도하도록 허용했다. 357 그들은 그들의 믿음을 위한 순교자가 되고자 했다. 이 모든 느낌은 그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고 그분 앞에 더욱 크게 겸손하게 했는가? 그것은 그들이 빠져 있는 어려운 처지에서 그들을 건져 내기 위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게 했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들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그들의 소원을 아뢰고 오로지 그분의 능력만을 의지하는 대신에 입법 기관에 호소하여 거절을 당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약점을 보여주고, 그들의 믿음의 부족을 나타냈다. 이 모든 일은 독특한 부류 곧 안식일 준수자들을 특별한 주목의 대상이 되게 하여, 그들을 동정하지 않는 자들에 의하여 어려운 처지에 빠지게 했을 뿐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결함을 찾아내어, 어떤 일이 시사될 때마다 불평을 하고자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이처럼 큰 시련의 때에, 편견없이 생각하고 어떤 일이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하여 솔직하게 말해 줄 지혜를 가진 사람은 별로 없다. 나는, 징병의 응모를 거절하는 일에 관하여 그처럼 결정적으로 말하기 위하여 앞장 서 온 자들이, 그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정말로 징집당하여 순종을 거절함으로 투옥과 고문과 죽음의 위협을 받는다면, 그들은 위축당하고, 그와 같은 어려운 사태를 위하여 그들 자신이 준비되어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믿음의 시련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믿음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다만 광신적 추종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들 자신을 하나님께 순종할 수 없는 처지에 두기보다는, 필요하다면 생명까지라도 희생할 준비를 가장 잘 갖춘 자들은 아무런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전혀 자랑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깊이 생각하고 부단이 명상할 것이며, 행동하기 위한 지혜와 견디기 위한 은혜를 받기 위하여 드린 그들의 열렬한 기도는 하늘에 상달될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그들이 양심적으로 이 전쟁에 가담할 수 없다고 느끼는 자들은 매우 조용할 것이다. 그리하여, 심문을 받을 때, 그들은 질문하는 자에게 단순하게 대답하기 위하여 말하지 않을 수 없는 것만 말하게 될 것이다. 그러고 나서, 그들이 반란에 전혀 동조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납득시키도록 하라.

358 안식일 준수자들의 대열에도 노예 소유자에게 동정하는 자들이 몇 명은 있다. 그들이 진리를 받아들였을 때, 그들은 마땅히 버려야 할 모든 오류들을 그들 위에 버리지 않았다. 그들은 깨끗하게 하는 진리의 샘에서 더욱 철저하게 물을 마실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진리의 원칙과 조화되지 않은 그들의 오래된 정치적 편견을 가지고 왔다. 그들은 노예가 주인의 재산이므로 주인에게서 빼앗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이 노예들을 짐승과 같은 대열에 놓고, 주인에게서 노예를 빼앗는 것은 마치 그에게서 가축을 빼앗는 것처럼 그 소유주에게 잘못을 범하고 있는 일이라고 말한다. 나는 주인이 사람들의 인간적 혈육과 영혼을 위하여 얼마의 대가를 지불했는가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 일임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인간의 영혼을 좌우할 자격을 주지 않으셨기 때문에, 그는 그들을 자기의 재산으로 주장할 권리가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흑인과 백인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인간 가족을 위하여 돌아가셨다. 하나님께서는 흑인과 백인을 가리지 않고 인간을 자유로운 도덕적 존재로 만드셨다. 노예 제도는 이 사실을 무시하고,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결코 허락하지 않으시고 오직 하나님께만 속한 능력을 그의 동료 인간에게 발휘하도록 허락한다. 노예의 주인은 그의 노예에 대하여 하나님께 주어진 책임을 자신이 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노예의 죄와 무지와 부도덕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할 것이다. 그는 자신이 노예에게 행사하는 능력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요구당하게 될 것이다. 유색 인종도 하나님의 소유이다. 그들의 창조주만이 그들의 주인이다. 그런데, 노예의 심신의 자유를 빼앗아서 그를 짐승과 같이 타락한 처지에 두고자 하는 자들은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분노는 잠자고 있지만, 그것은 깨어서 자비가 섞이지 않은 채 쏟아질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노예 제도 지지의 원칙, 곧 하늘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사단의 지배에서 나온 원칙을 끝까지 논할 만큼 그렇게 무분별한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와 같이 경솔한 정신은 하나님의 사업에 비난을 초래하는 그런 방법으로 이야기하고 행동하게 한다. 359 나는 뉴욕 주 오스웨고 카운티에 있는 A형제에게 보낸 편지의 사본을 여기에 제시하고자 한다.

“나는 그대에 관하여 어떤 것을 보았다. 나는 그대가 그대 자신에 관하여 속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대는 우리의 믿음의 원수들에게 안식일 준수자들을 모독하고 비난할 기회를 주었다. 그대의 무분별한 행동을 통하여, 그대는 진리를 들을 수 있었던 몇 사람들의 귀를 막아 버렸다. 나는 우리가 뱀처럼 지혜롭고 비둘기처럼 순결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대는 뱀과 같은 지혜도, 비둘기 같은 순결도 나타내지 않았다.

사단은 최초의 큰 반역의 지도자였다. 하나님께서는 저주스런 노예제도의 죄를 그처럼 오랫동안 존속하도록 용납해 온 북부를 징벌하고 계신다. 왜냐하면, 하늘의 안목으로 볼 때 그것은 가장 극악한 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남부와도 함께 하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마지막에 그들을 무섭게 징벌하실 것이다. 사단은 모든 반역의 선동자이다. A 형제여, 나는 그대의 정치적 원칙이 그대의 판단력과, 진리에 대한 그대의 사랑을 파괴하도록 그대가 허용한 것을 보았다. 그 원칙들은 참된 경건을 그대의 마음에서 잠식하고 있다. 그대는 노예 제도를 결코 올바른 빛으로 보지 않았다. 그러므로, 이 문제에 관한 그대의 견해 때문에 그대는 사단과 그의 부하들이 선동한 반역에 가담하게 되었다. 노예 제도에 대한 그대의 견해는 이 시대를 위한 거룩하고 중요한 진리와 조화될 수 없다. 그대는 그대의 견해를 버리든지 그렇지 않으면 진리를 버리든지 해야 한다. 동일한 마음속에 두 가지를 다 같이 간직할 수는 없다. 그것들은 서로 상치되기 때문이다.

사단은 그대를 선동하고 있다. 그는 그대가 암흑의 세력을 지지한다는 그대의 소신을 밝힘으로 하나님께 저주받은 악인들 편을 강하게 해주기 전에는 그대를 가만히 있도록 놓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대는 생애의 과정에서 가시를 뿌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불행을 심어 주는 자들과 함께 좋지 못한 편에서 그대의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나는 그대가 타락한 무리 곧 하나님께 버림받은 무리들로 더불어 그대의 영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혐오심을 느끼고 그대에게서 도망해 버리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대가 완전히 기만당하고 있음을 보았다. 360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빛을 따랐을 것 같으면, 그대의 형제들의 교훈에 유의했을 것 같으면, 그들의 충고에 귀를 기울였을 것 같으면, 그대는 그대 자신을 구원하고 귀중한 진리의 사업이 비난을 받지 않게 됐을 것이다. 그러나, 받은바 모든 빛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그대의 소신을 널리 알려 버렸다. 그대가 한 일을 취소하지 않을 것 같으면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에 관하여 유포될 인상을 지워 버리기 위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대에 대하여 가졌던 동정과 교제를 공적으로 철회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가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자들과 교제하고 있지 않다는 것과 그들과 교회에서 동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그대는 거룩하게 하는 진리의 감화를 잃어버렸다. 그대는 하늘 천사들과의 관계를 상실했다. 그대는 최초의 대 반역자와 연합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진노가 그대에게 머물러 있다. 왜냐하면, 그분의 거룩한 사업이 멸시를 받고, 진리가 불신자들에게 혐오의 대상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슬프게 하였고, 하나님과 동역하며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영혼들을 하나님과 화목시키기 위하여 탄원하고 있는 그분의 지상 대사들의 권면을 멸시했다.

나는 우리가 한 백성으로서 어떤 감화를 발휘하고 있는지 아무리 크게 주의하여도 지나칠 수 없음을 보았다. 우리는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말이나 행동으로 우리 자신을 원수의 땅에 놓게 되면, 우리는 거룩한 천사들을 우리에게서 쫓아 버리게 되고, 악한 천사들을 우리 주변에 몰려들도록 권유하게 된다. A 형제여, 그대는 이런 일을 해 왔다. 방심하고 제멋대로 하는 그대의 행동은 그대의 주변에 있는 모든 불신자들에게 안식일 준수자들을 의심스럽게 바라보게 했다. 하나님의 종들에게 주어진 다음의 말씀이 내 앞에 제시되었다.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 나를 저버리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저버리는 것이라”(눅 10:16). 속임을 당한 나의 형제여, 하나님께서 그대 자신을 사실 그대로 보게 해주시고, 그대가 조직에 동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를 바란다.

우리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 주님께서 하늘에서 이 땅으로 오셔서 모든 권세와 능력을 파멸시키시고 당신의 영원한 나라를 세우시기를 고대하고 있다. 361 지상의 세력들은 흔들리고 있다. 우리는 세상 나라들 사이의 연합을 구하지 않고, 또 그것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기대하지도 않는다. 느부갓네살의 신상에서의 우리의 위치는 분리의 상태에 있는 발가락으로, 부서져 버릴 재료로, 또한 도저히 하나로 합쳐질 수 없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예언은 하나님의 큰날이 우리 앞에 박두해 있는 것을 알려 준다. 그것은 신속히 다가오고 있다.

나는 우리 나라의 법률이, 하나님께서 시내 산에서 들릴 수 있는 음성으로 말씀하시고 그 후에 당신의 친수(親手)로 돌에 새긴 더 높은 율법과 상치되지 않는 한 모든 면에서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임을 보았다.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히 8:10).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속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은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할 것이며, 미구에 하나님의 계명에서 조금이라도 이탈하기보다는 모든 사람에게 불순종하게 될 것이다. 진리의 영감으로 가르침을 받고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의 모든 말씀대로 살게 된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마음속에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을 그들이 순종하기로 인정하고 동의할 수 있는 유일의 권위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지혜와 권위는 최고의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가 되어 있는 그분의 백성들이 이 난처한 전쟁에 가담할 수 없음을 보았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의 모든 신앙상 원칙에 반대되기 때문이다. 군대에서 그들은 진리에 순종하면서 동시에 상관들의 명령에 순종할 수 없다. 거기에는 계속적으로 양심을 어기는 일이 있게 될 것이다. 세상에 속한 사람들은 세상의 원칙에 의하여 지배를 받는다. 그들은 다른 원칙들을 인정하지 않는다. 세상의 방침과 여론은 그들을 지배하는 행동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들로 하여금 선행(善行)의 형식을 취하게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와 같은 동기에 의하여 지배될 수 없다. 심령속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은 영이요 생명이므로, 그들속에는 굴복하게 하고 순종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 여호와의 십계명은 모든 의롭고 선한 법률의 기초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사랑하는 자들은 국가의 모든 선한 법률을 따를 것이다. 362 그러나, 만일 통치자들의 요구가 하나님의 율법과 상치될 때에는, 우리가 가부간 결정해야 할 유일의 문제는 하나님께 순종할 것인가 사람에게 순종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보다 높은 헌법과 법률에 대한 장기적이요 발전적인 반역의 결과로, 흑암과 죽음의 음침한 보가 온 세상에 펼쳐지고 있다. 지구는 누적된 범죄의 짐에 눌려 신음하고 있으며, 죽어가는 사람들은 어느 곳에서나 불의의 삯에 포함된 불행을 경험하도록 강요당하고 있다. 나는 사람들이 교활과 책략을 통하여 사단의 목적을 수행하였으므로 무서운 재난이 최근에 엄습한 것을 보았다. 진실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의가 멀리 섰으며 성실이 거리에 엎드러지고 정직이 들어가지 못하는도다.” “악을 떠나는 자가 탈취를 당하는도다”(사 59:14, 15). 자유의 주(州)들 중 어떤 곳에서는 도덕의 표준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지금은 타락한 식욕과 부패한 생애가 득세할 기회를 갖는다. 그들은, 사상이 타락해있고 악을 방지하지 않거나 타락한 식욕을 가진 자들을 억압하지 않고 오히려 완전히 득세하게 하는 그런 사람들을 그들의 통치자들로 택하였다. 만일, 독주를 마심으로 짐승과 같이 되는 길을 택하는 자들만이 고통 받는 자들이 된다면, 만일 그들만이 그들의 행위의 열매를 거두게 된다면, 그 악은 그처럼 큰 것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죄 때문에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아야 한다. 비록 아무런 죄가 없을지라도, 아내들과 자녀들이 그 쓴 잔을 한 방울도 남김없이 다 마시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은혜가 없으면, 사람들은 악을 행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흑암 속에서 걸어가고, 자제력을 소유하지 못한다. 그들은 정욕과 식욕을 제어하지 못하게 되어, 마침내 고상한 정서는 상실당하고 오직 동물적 정욕만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한 사람들은 그들에게 순종하도록 강권해 줄 보다 고상하고 지배적인 능력을 느낄 필요가 있다. 만일, 통치자들이 악행자를 위협하는 권력을 행사하지 않으면, 악행자는 짐승의 수준까지 내려갈 것이다. 세상은 점점 더 타락해 가고 있다.

363 많은 사람들은 최근의 선거에서 맹목적이었고 엄청나게 기만당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의 영향력은 악을 눈감아 주는 권위 있는 자들, 저주와 불행의 홍수를 보고서도 무감각한 자들, 사상이 부패되어 있는 자들, 남부에 동조하는 자로서 노예 제도를 그대로 지속할 자들을 지지하는데 사용되었다.

북군(北軍)의 요직에는 마음속으로 반역자가 되어 있는 자들, 군인들의 생명을 개의 생명보다 더 낫게 여기지 않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수많은 군인들이 상처를 입고 갈갈이 찢겨지고 죽어가는 것을 보고도 태연하다. 남군의 장교들은 북군의 계획에 관한 정보를 끊임없이 받고 있다. 반도(叛徒)들의 움직임과 접근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북군의 장교들에게 제공되지만, 정보의 제공자가 흑인이기 때문에 그 정보는 무시와 멸시의 대상으로 취급되었다. 그리고, 공격에 대한 준비를 등한히 함으로써 연합군은 위협을 당하고 거의 분열 상태에 빠져 버렸다. 또한, 설상가상으로, 불쌍한 많은 군인들이 포로가 되어 죽음 이상의 고난을 당하게 되었다.

만일, 북군에 연합이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이 반역은 곧 끝나게 되었을 것이다. 반도들은 전체적으로 북군에 동조자들이 있는 것을 안다. 역사의 페이지는 차츰 더 어두워져 가고 있다. 반역이나 그 반역을 일으킨 노예제도에 동조하지 않은 충성된 자들은 속임을 당했다. 그들의 영향은 그들이 반대한 원칙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권위 있는 위치에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큰 날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 지상의 거민들이 그들의 죄악의 잔을 채우기까지 시간은 좀더 지체될 것이다. 그런 다음에, 그처럼 오랫동안 잠든 상태에 있던 하나님의 진노가 눈을 뜨게 될 것이고, 빛을 받은 이 나라는 하나님의 자비가 섞이지 않은 진노의 잔을 마시게 될 것이다. 황폐케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세상에 쏟아져서 찢고 파괴할 것이다. 세상의 거민들은 칼과 기근과 온역에 붙여져 있다.

많은 권력자들과 장군들과 장교들은 영들을 통하여 전달받은 교훈과 일치되게 행동한다. 364 죽은 전사(戰士)들과 전략에 뛰어난 장군들이라고 공언하는 마귀의 영들이 권력자들과 교통하여 그들의 많은 이동을 지배한다. 한 장군은 이 영들로부터 특별한 이동을 지시받고 성공의 희망으로 우쭐댄다. 그런가 하면, 다른 장군은 처음 사람이 받은 것과는 완전히 다른 지시를 받는다. 때때로 받은바 지시를 따르는 자들이 승리를 얻는다. 그러나, 더욱 빈번히 그들은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때때로 그 영들은, 이 지도적인 사람들이 바야흐로 치르고자 하는 전쟁에서 일어날 사건들과 그 전쟁에서 전사하게 될 사람들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그런데, 때때로 그 영들이 예언한 바와같이 되는 것을 발견하고, 이 영의 현시(顯示)를 믿는 자들의 믿음은 굳세어진다. 또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한 것이 발견되면, 그 속이는 영들은 받은바 정보에 관하여 약간의 설명을 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속이는 그 기만이 너무도 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을 분명한 멸망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 거짓말하는 그 영의 정체를 깨닫지 못한다.

지도적 반역의 큰 장군인 사단은 이 전쟁의 내용을 잘 알기 때문에 그의 사자들에게 죽은 장군들의 모습을 취하고, 그들의 태도를 모방하고, 그들의 독특한 성격의 특성들을 나타내도록 지시한다. 군대의 지도자들은 그들의 친구들과 죽은 전사들과 독립전쟁의 조상들의 영이 그들을 지도하고 있다고 사실상 믿는다. 만일, 그들이 가장 크게 현혹시키는 기만에 빠지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들은 하늘의 전사들이 훌륭하고 성공적인 지도 방침을 보여주지 않았다는 것과, 그들의 유명한 세속적 슬기를 잊어버렸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을 것이다.

이 전쟁의 지도적인 인물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들을 원수의 손에서 건져내 주실 유일의 분을 의지하는 대신에, 대다수가 마귀의 왕에게 묻고 그를 의지하게 되었다(신 32:16-22). 천사는 말하였다. 365 “`하나님께서 그런 백성을 어떻게 형통하게 하시겠는가? 만일, 그들이 그분을 쳐다보고 신뢰했을 것 같으면, 만일 그들이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그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오기만 했을 것 같으면, 그분께서는 쉽게 그렇게 해주셨을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북부 군대를 반역의 백성들에게 모조리 넘겨 주어 원수에게 완전히 멸망당하게 하지 않으실 것을 보았다. 나에게는 신명기 32장 26-30절이 제시되었다. “내가 그들을 흩어서 인간에서 그 기억이 끊어지게 하리라 하였다마는 대적을 격동할까 염려라 원수가 오해하고 말하기를 우리 수단이 높음이요 여호와의 행함이 아니라 할까 염려라 하시도다 그들은 모략이 없는 국민이라 그 중에 지식이 없도다 그들이 지혜가 있어서 이것을 깨닫고 자기의 종말을 생각하였으면 그들의 반석이 그들을 팔지 아니하였고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어주지 아니하셨더면 어찌 한 사람이 천을 쫓으며 두 사람이 만을 도망케 하였을까.”

완전히 헌신적이며, 이 무서운 반역과 부자연스런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하여 애쓰는 장군들이 군대에 있었다. 그러나, 장교들과 지도적 인물들 중 대부분은 그들 자신의 이기적 목적을 성취시키고 있었다. 각 사람이 그들 자신의 진영에서 이득을 추구하고 있었기 때문에, 헌신적인 마음을 가진 사병들은 낙심하고 용기가 좌절되어 있었다. 그들은 원수와의 교전에서 훌륭하게 그들의 몫을 감당했지만, 그들 자신의 장교들에게서 받는 대우는 짐승과 같은 취급이었다. 사병들 가운데는 훌륭한 사상과 독립 정신을 가진 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전쟁 때문에 함께 모인 그처럼 타락한 부류의 사람들과 섞여 본 경험이 결코 없었다. 그리고, 학대받고 모욕당하고 짐승처럼 취급되어 본 적이 결코 없었다. 이 모든 일을 견디기가 그들에게는 너무 어려웠다. 많은 장교들은 야수적인 정욕을 소유하고 있었는데, 그들이 권력을 쥐게 되자 그들의 야수적인 성격을 발휘하기에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휘하에 있는 사람들을 마치 남부의 주인들이 그들의 노예를 압제하듯이 압제하게 되었다. 366 이와 같은 일은 군대를 위하여 사람들을 모집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어떤 경우에는, 장군들이 가장 치열한 전쟁을 치르는 중에 부하들이 마치 빗방울처럼 쓰러지는 상황에서 알맞은 때에 군사의 증원을 받았으면 승리를 얻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장군들은 얼마나 많은 생명을 잃든지 간에 전혀 상관하지 않았다. 마치 그들의 관심이 동일한 것처럼 격전 중에 있는 자들에게 도움을 보내기는커녕, 그들은 그들의 동료 장군이 원수를 성공적으로 격퇴시키고 영광을 얻지나 않을까 두려워한 나머지 필요한 원병을 보내지 않는다. 시기와 질투에 눈이 어두워져, 그들은 원수가 승리를 얻고 연합군이 격퇴당하는 것을 보고 오히려 기뻐했다. 남부의 사람들은 이 반역에서 지옥에 속한 정신을 소유하고 있는데, 북부의 사람들도 거기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이기적 질투를 품고서, 다른 사람들이 명예를 얻고 그들보다 더 뛰어나지 않을까 염려한다. 아, 이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어버렸는가! 전쟁을 치른 다른 나라의 국민들은 오직 한 가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사욕이 없는 열성으로, 그들은 정복을 하든지 죽든지 둘 중 하나를 위하여 앞으로 나아갔다. 독립전쟁의 지도자들은 연합해서 움직였다. 그들은 열성, 오직 그것을 수단으로 삼아 독립을 쟁취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지도자들은 인간이라기보다는 마귀와 같이 행동한다.

사단은 그의 사자들을 통하여, 본성적으로 냉정하고 타산적인 장교들과 교통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자기 자신의 판단력을 버리고 이 거짓된 영들의 지도를 받아, 가장 무서운 학살과 함께 그들이 격퇴당할 곳으로 이끌려 갔다. 땅 위에서 대학살과 즐비한 시체를 보는 것은 그의 극악한 권위에 알맞는 일이다. 그는 가련한 병사들이 풀처럼 베어 넘어지는 것을 보기 좋아한다. 나는, 많은 노력을 하지 않을지라도 반도들이 흔히 굴복당할 처지에 놓인 것을 보았다. 그러나, 영들과의 교통이 북부 장교들을 이끌었기 때문에, 그들이 미칠 수 없는 곳으로 반도들이 사라지기까지 그들의 눈은 감겨졌다. 그리고, 어떤 장교들은 반도들을 정복하기보다는 그들이 도망하도록 허용하기도 했다. 그들은 국가의 번영에 대한 것보다는 가장 좋아하는 노예 제도에 대한 것을 더 많이 생각하고 있다. 367 이런 것들이 그 전쟁을 그처럼 오래 끌게 한 이유들이다.

우리의 장군들로부터 워싱턴으로 전달된 우리 군대의 동향에 관한 정보는 거의 그대로 반란군들에게 바로 전송되곤 했다. 바로 연합군의 중심부에 반도의 동조자들이 있다. 이 전쟁은 어떤 다른 전쟁과 다르다. 사상과 행동의 연합의 부족이 그 전쟁을 어둡고 암담하게 보이게 한다. 많은 군인들은 제지에서 벗어나서 무서운 타락의 상태로 빠져 들어갔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처럼 타락한 군대와 함께 나아가실 수 있겠는가!어떻게 그분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그들의 원수를 무찌르고 그들을 승리로 이끄시겠는가? 불쌍한 군인들이 전쟁터에서, 또한 부상과 유기(遺棄)와 고난으로 수없이 죽어가고 있는 동안, 명예를 위한 불화와 다툼이 있다.

이 전쟁은 가장 독특하고, 동시에 가장 무섭고 마음 아픈 투쟁이다. 다른 나라들은 남과 북의 군대의 거래를 혐오감으로 쳐다보고 있다. 그들은 생명과 금전의 막대한 희생, 그러면서 동시에 사실상 아무런 소득이 없고, 어느 쪽이 가장 많은 사람들을 죽일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것처럼 그들에게 보이는 그 전쟁을 연기시키기 위하여 그처럼 결정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들은 분개하고 있다.

나는 반역이 꾸준히 발전하여 이 순간처럼 확고해진 적이 결코 없었음을 보았다. 연합군에 속해 있노라고 공언하면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마음으로는 충성되지 못한 상태이다. 그들이 무기를 드는 유일의 목적은 노예 제도와 함께 연방을 옛 상태 그대로 유지하는데 있었다. 만일, 그들이 특혜를 받는다면, 그들은 정말로 노예를 쓰라린 속박의 생애에 매어 둘 것이었다. 그러한 자들은 남부에 매우 크게 동조하고 있다. 아무런 소득 없이 피가 강처럼 흘렀다. 모든 도시와 마을에는 통곡이 있다. 아내들은 남편들을 위하여, 어머니들은 아들들을 위하여, 누이동생들은 오빠들을 위하여 울고 있다. 이 모든 고통을 당하면서도 그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는다.

368 나는 남부와 북부가 다 같이 벌을 받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남부에 관하여 나는 신명기 32장 35-37절을 보게 되었다. “보수는 내 것이라 그들의 실족할 그 때에 갚으리로다 그들의 환난의 날이 가까우니 당할 그 일이 속히 임하리로다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인하여 후회하시리니 곧 그들의 무력함과 갇힌 자나 놓인 자가 없음을 보시는 때에로다 여호와의 말씀에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그들의 피하던 반석이 어디 있느냐.”

목사의 위험과 의무

나는 시작이 매우 양호하지 않는 한 전혀 새로운 지역에서보다는 소수의 사람들이 확보된 지역에서 활동함으로 오늘날 훨씬 더 많은 일이 성취될 수 있을 것을 보았다. 진정으로 진리를 믿는 소수의 사람들은 여러 도시에서 그들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그들의 믿음에 관하여 의문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생애가 모범적일 것 같으면, 그들의 빛은 빛을 발하고, 그들은 우호적인 감화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그럴지라도, 나는 진리가 아직껏 전파되지 않은 곳들도 미구에 방문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러나, 지금 이루어야 할 큰 사업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일에 착수하여 거룩한 감화를 발휘하는 것이다. 그들은 일꾼들의 몫을 담당해야 한다. 지혜와 주의와 사랑으로 그들은 이웃 사람들과 친구들의 구원을 위하여 활동해야 한다. 그러나, 나타낸 감정은 너무도 냉랭하다. 십자가는 올바른 위치에 놓여 있지 않고, 마땅히 져야 할 그대로 그것을 지지 않고 있다. 모든 사람은 형제를 지키는 자이며, 그들 주위에 있는 영혼들에 대하여 책임을 크게 지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형제들이 이 일을 모두 목사들에게 맡길 때, 그들은 실수를 범하게 된다. 추수할 것은 많으나 일꾼들은 적다. 좋은 평판을 듣고 생애가 신앙과 일치되어 있는 자들은 일꾼들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그들에게 진리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 369 그들은 목사들을 기다리지 말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완수하도록 맡겨 주신 분명한 의무를 등한히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목사들 중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짐을 지고 우리의 거룩하신 주님의 생애를 특징 지은 그 무사욕한 자비로써 일할 기질이 별로 없는 것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교회가 목사들 중 어떤 사람들보다 훨씬 앞서 있다. 전도자들 중 어떤 사람들이 훨씬 뒤떨어져 있는 동안,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기를 기뻐하신 증언들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그 증언들을 실천해 왔다. 그들은 증거받은 증언을 믿노라고 공언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실천하지도 못하면서 증언들에 대하여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에게 그 증언을 하나의 철칙으로 만들어 버림으로써 손해를 끼친다. 그들은 자신들이 전적으로 무시하는 증언들을 반복해서 이야기해 왔다. 그런 사람들의 행동에는 모순이 없지 않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일반적으로 진리를 전하는데 일치된 흥미를 느낀다. 그들은 말씀과 교리를 가르치는 자들에게 생계비를 즐거운 마음으로 공급한다. 나는 재물을 분배하는 책임을 진 자들이, 교회의 헌금이 낭비되지 않는지 살펴보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보았다. 이와 같이 헌금하는 형제들 중 어떤 사람들은 여러 해 동안 피곤해진 신경과 쇠약해진 체질로 노동에 시달려 왔다. 그들이 재산을 얻기 위하여 지난날에 과로를 해 왔지만, 오늘날 그들은 그처럼 큰 희생을 치르고 얻은 물질 중 일부를 자유롭게 바치고 있다. 그러므로, 말씀과 교리를 가르치는 자들은 최소한 이 형제들이 보여 준 것과 동일한 열성과 자아 희생을 보여 주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다.

하나님의 종들은 자유로운 마음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그들이 신뢰하는 분을 알아야 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원에는 사람들을 해방시켜 주는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분 안에서 자유를 얻지 못하면, 그들은 교회를 세우고 영혼들을 모아들일 수 없다. 자신의 발이 그물에 걸려 있을 때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보내어 사단의 올무에서 영혼들을 건져내게 하시겠는가? 하나님의 종들은 요동하지 말아야 한다. 370 만일, 그들의 발이 미끌어지고 있다면, 어떻게 그들이 두려운 심령을 가진 사람들에게 “강하게 되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연약한 손들을 붙들어 주고 요동하는 자들을 강하게 해주기를 원하신다. 이렇게 할 준비가 갖추어지지 않은 자들은 그들 스스로를 위하여 먼저 일을 하고, 위로부터 능력을 받기까지 기도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 중 어떤 사람들에게 자제가 부족함을 불쾌히 여기신다. 그들은 사업의 짐을 지지 않는다. 그들은 죽음과 같이 무감각한 상태에 있는 것 같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이처럼 자제와 인내가 부족한 것을 보고 경악한 수치 속에 서 있다. 우리의 구원의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수고하고 고난당하실 때, 그분은 자아를 부인하셨으며, 그분의 온 생애는 수고와 궁핍이 계속되는 하나의 장면이었다. 그분은 지상에서의 세월을 안락하고 풍족하게 보내시고 이생의 쾌락을 누릴 수 있으셨다. 그러나, 그분은 당신의 안락을 생각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고자 사셨다. 그분은 다른 사람들을 고난에서 건져내기 위하여 고난을 받으셨다. 그분은 끝까지 견디시고, 당신에게 수행하도록 맡겨진 사업을 마치셨다. 이 모든 것은 우리를 파멸에서 구원하기 위함이었다. 그렇다면, 이처럼 큰 사랑의 대상자가 되기에 합당하지 못한 우리가 오늘날, 우리 주님께 주어진 것보다 더 좋은 위치를 이 세상에서 구해서야 되겠는가? 우리는 생애의 매순간에서 그분의 위대한 사랑의 축복에 참여하는 자가 되어 왔다. 그런데,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건져냄을 받은 무지와 불행의 깊이를 완전히 깨달을 수 없다. 우리의 죄 때문에 찔림을 받으신 그분을 쳐다보면서 그분과 함께 굴욕과 슬픔의 쓴 잔을 마시고자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분을 쳐다보면서, 많은 환난을 통과하지 않는 다른 길로 그분의 나라에 들어가고자 할 수 있겠는가!

전도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대로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모든 것을 버리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전도자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떠나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일이 힘들다고 느꼈다. 그들은 한때 그 일이 지금보다 훨씬 더 어려웠다는 것을 잊었다. 한때는 그 사업에서 동역하는 친구들이 소수에 불과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사업의 짐을 맡기신 자들을 잊어버렸다. 371 그 당시에는 많은 노력의 결과로 진리를 받아들인 자들이 소수에 지나지 않았다. 하나님의 택한 종들은 진리를 분명하게 깨닫기 위하여 울고 기도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그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궁핍을 당하고 많은 자제를 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섭리로 길이 열리는 대로 한 발자국씩 따라갔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안락을 도모하지 않고 어려움에 위축당하지도 않았다. 이 사람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길을 준비하시고, 모든 정직한 마음에 진리를 분명히 알게 하셨다. 지금껏 진리를 받아들인 목사들의 손에는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사업의 짐을 지지 못하였다. 그들은 보다 쉬운 일, 자아를 그다지 희생하지 않는 위치를 구한다. 이 세상은 그리스도인의 휴식처가 아니다. 하물며, 하나님의 택함받은 목사들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부와 영광을 버리시고 이 땅에 오셔서 돌아가신 것과,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서로 사랑하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신 것을 잊었다. 그들은 세상이 감당치 못한 자들,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을 받은 자들을 잊었다.

나는 왈덴스 인들과 그들이 신앙을 위하여 얼마나 고난을 당하였는지를 보았다. 그들은 양심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그들이 받은 빛대로 살았다. 그들은 핍박을 받고 그들의 가정에서 쫓겨났다. 그들이 애써 모은 재산은 빼앗기고, 그들의 집은 불탔다. 그들은 산으로 도망을 갔으며, 거기서 말할 수 없는 고생을 했다. 그들은 기아와 피곤과 추위와 헐벗음을 견디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얻을 수 있었던 유일의 옷감은 짐승 가죽이었다. 그러나, 흩어진 자들과 집 없는 그 사람들은 함께 모여서 목소리를 합하여 노래하고, 그리스도인의 이름으로 고난 받기에 합당하다고 인정해 주신 하나님을 찬양했다. 그들은 피차에 용기를 주고 격려했다. 그리고, 보잘것없는 그들의 피난처를 주신 데 대하여도 감사했다. 그들의 자녀들 중 대부분은 추위와 굶주림으로 병들어 죽었다. 그러나, 부모들은 그들의 신앙을 버리는 것에 대하여 한순간도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은 세상의 안락이나 세속적 부보다 훨씬 나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상급을 받았다. 372 그들은 하나님께 위로를 받고 즐거운 마음으로 상급의 보응을 기대했다.

나는 다시, 하나님께서 특별한 일을 하도록 일으키신 마르틴 루터를 보았다.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진리의 지식은 그에게 얼마나 귀중한 것이었던가! 그의 마음은, 하나님이 그의 아버지가 되시고 하늘이 그의 본향이 된다는 소망을 분명하고 굳게 해줄 무엇인가를 찾기에 갈급해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에게 알려진 새롭고 귀중한 빛은 무한한 가치가 있었다. 그러므로, 그 말씀을 가지고 나가면 세상을 깨우칠 수 있으리라고 그는 생각했다. 그는 타락한 교회의 분노에 대항하여 굳게 서고, 그와 함께 하나님의 말씀에 포함된 풍성한 진리를 받아들이고 있는 자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루터는 법왕교회에서 위선의 옷을 벗겨 버리고 그 교회의 타락상을 폭로하기 위한 하나님의 택한 도구였다. 그는 열렬하게 자신의 음성을 높이고, 성령의 능력으로 백성들의 지도자들에게 있는 죄를 지적하고 규탄했다. 그를 발견하면 어느 곳에서든지 죽이라는 포고가 내렸다. 그는 로마교회의 머리에게 순종하는 미신적인 사람들의 자비에 맡겨져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생명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루터는 어느 곳에서나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떨지 않았다. 그가 발견하고 받아들인 빛은 그에게 생명이었고, 세상의 모든 보화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이었다. 그는 세상의 보화가 사라질 것을 알았다. 그러나, 그의 이해력을 열어 주고 그의 마음속에서 역사하고 있는 풍성한 진리는 살아 있을 것이고, 순종하는 조건으로 그를 불멸로 이끌어 줄 것이었다.

그의 믿음에 대한 답변을 하도록 아우크스부르크로 소환당하자 그는 그 소환에 응했다. 사제들과 백성들의 분노를 일으킨 그 고독한 사람은 세계를 떨게 하는 자들 앞에서 심문을 받게 되었다. 그것은 마치 온순한 양이 성난 사자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격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진리를 위하여 그는 굴하지 않고 서서, 오직 진리만이 줄 수 있는 거룩한 웅변으로 자신의 믿음의 이유를 피력했다. 그의 원수들은 그 대담한 진리의 옹호자를 침묵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을 썼다. 373 제일 먼저, 그들은 그를 칭찬하고, 그를 높이고 영광스럽게 해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진리를 희생하고 획득한다면 생명과 명예도 그에게는 아무런 가치가 없었다. 하나님의 말씀이 더욱 밝고 분명하게 그의 이해력에 비춰지자, 그는 법왕권의 오류와 부패와 위선을 더욱 생생하게 깨닫게 되었다. 그 후에, 그의 원수들은 그를 위협함으로 믿음을 버리게 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그는 진리를 옹호하여 담대하게 섰다. 요구하시면 그는 자신의 믿음을 위하여 죽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믿음을 결코 버릴 수는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생명을 지켜 주셨다. 그분께서는 천사들에게 명령하여 그에게 수중들게 하고, 그의 원수들의 분노와 목적을 좌절시키고, 아무런 해를 입지 않고 그 무서운 투쟁을 통과하게 하셨다.

침착하고 위엄 있는 루터의 능력은 그의 원수들의 오만한 콧대를 꺾었고, 법왕권에게 가장 무서운 일격을 가하였다. 권력층에 있는 크고 교만한 자들은 그의 피로써 그가 그들의 사업에 끼친 해를 속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그들보다 더 큰 한 분이 루터를 맡았다. 그의 사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루터의 친구들은 급히 그를 아우크스부르크에서 떠나가게 했다. 그는 무장도 하지 않고 승마용 장화나 기구를 갖추지 않은 채 안장 없는 말을 타고 밤에 그 도시를 떠났다. 매우 피곤한 가운데, 그는 친구들에게 이르기까지 여행을 계속했다.

다시 법왕권의 분노가 일어났다. 그들은 그 담대한 진리의 옹호자의 입을 막아 버리고자 결심했다. 그들은 그를 보름스로 소환하여 그의 어리석음에 대하여 대답하게 만들고자 완전히 결심했다. 그는 건강이 약한 상태에 있었지만 자기 자신을 핑계 거리로 삼지 않았다. 그는 자기앞에 있는 위험을 잘 알았다. 그는 그의 강력한 원수들이 그를 침묵시키기 위하여 모종의 조치를 취할 것을 알았다. 그들은 마치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의 피를 달라고 떠들었던 것처럼, 그의 피를 달라고 열광적으로 부르짖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불타는 풀무불 가운데서 세 용사를 보존하신 그 하나님을 신뢰했다. 그의 걱정과 염려는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그는 그 자신의 안락을 구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큰 염려는, 그에게 그처럼 귀중하므로 불경한 자들에게 결코 모욕을 당해서는 안 되는 바로 그 진리에 대한 것이었다. 그는 진리의 원수들이 승리하도록 허용하기보다는 차라리 죽고자 했다. 374 그가 보름스에 들어가자 수많은 사람들이 주위에 몰려들어 그를 따랐다. 황제들과 큰 권력을 쥐고 있는 어떤 사람들도 그보다 더 많은 무리가 따르지는 않았다. 흥분은 대단했다. 그런데, 그 무리 가운데 있는 한 사람이 슬프고도 괴로운 음성으로, 루터에게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를 경고해 주기 위하여 장례의 만가(輓歌)를 불렀다. 그러나, 루터는 대가를 알았고,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의 피로써 자신의 증거를 인칠 준비를 갖추고 있었다.

루터는 바야흐로 가장 위압적인 모임에서 그의 믿음에 대한 답변을 하고자 했다. 그러므로, 그는 힘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하나님을 바라보았다. 잠시 동안 그의 용기와 믿음은 시험을 받았다. 온갖 형태의 위험이 그의 앞에 나타났다. 그는 슬퍼졌다. 구름이 그의 주변에 몰려 들어 하나님의 얼굴에서 그를 가리워 버렸다. 그는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는 보증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기를 원했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 안에 감추이지 않고는 만족할 수 없었다. 마음을 찢는 절규로써 그는 고민의 기도를 하나님께 드렸다. 그의 상상 속에서 원수들이 그의 앞에서 증가될 때, 그의 정신은 때때로 쇠약해지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위험을 당하여 떨었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현명한 섭리로써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를 준비시키셨기 때문에 그가 의지해야 할 분을 잊어버리지 않고, 또한 무모하게 위험 속으로 뛰어들어 가지 않게 된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의 도구로써 그를 다가오는 큰 사업을 위하여 적합하게 만들고 계셨다.

루터의 기도는 응답되었다. 그가 원수들을 대했을 때 그의 용기와 믿음은 되살아났다. 그는 어린 양처럼 양순하게 서 있었는데, 세상의 위대한 사람들은 분노한 이리처럼 그를 둘러싸고 그들의 눈을 그에게 고정시켜 권력과 위엄으로 그에게 겁을 주고자 바라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능력을 굳게 붙들고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가 너무도 위엄있고 능력 있게 말했으므로 그의 원수들은 그를 대항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루터를 통하여 말씀하고 계셨으며, 그분은 또한 황제들과, 이른바 현명한 자로 자처하는 자들에게 당신이 그들의 지혜를 폐하실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그리하여, 그들은 모두 하나님을 자신의 영원한 반석으로 의지하는 연약한 사람의 힘과 확고 부동함을 볼 수 있게 되었다.

375 루터의 침착한 태도는 이른바 위대한 사람들에 의하여 나타난 감정과 분노와는 뚜렷한 대조가 되었다. 그들은 그에게 진리를 취소하도록 위협할 수 없었다. 고상하고 단순하게, 또한 침착하고 확고하게 그는 바위처럼 서 있었다. 그의 원수들의 반대, 그들의 분노와 위협은 강한 파도처럼 그에게 밀려와서 그의 발 아래서 힘없이 부서졌다. 그는 요동하지 않고 남아 있었다. 왕들과 귀족들도 떨게 한 그들의 능력이 비천한 한 사람에 의하여 이처럼 멸시당할 수밖에 없는 것을 보자, 그들은 분노했다. 그리하여, 그늘은 고문으로 그의 생명이 떠나가게 함으로 그에게 그들의 분노를 느끼게 하고자 했다. 그러나, 세상의 권력자보다 더 위대한 한 분이 이 겁없는 증인을 맡으셨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해야 할 일을 갖고 계셨다. 그는 아직 진리를 위하여 고난을 당해야 한다. 그는 진리가 유혈의 핍박을 통과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그는 진리가 베옷을 입고 광신자들의 비난으로 가리워지는 것을 보아야 한다. 세상의 강한 권리를 무너뜨리고자 할 때, 그는 그것을 정당화시키고 그 옹호자가 되기 위하여 살아야 한다. 그는 진리가 승리하여 법왕권의 오류와 미신을 무너뜨리는 것을 보기 위하여 살아야 한다. 루터는 보름스에서 승리를 얻어 법왕권을 약화시켰다. 그 소식은 다른 나라와 민족들에게로 퍼져 나갔다. 그것은 종교 개혁을 위하여 효과적인 일격이 되었다.

현대 진리를 전하고 있는 목사들이 종교 개혁의 지도자들과 대조되어 나에게 나타났다. 특별히 루터의 헌신적이고 열성적인 생애가 우리 전도자들 중 어떤 사람들의 생애와 비교되어 나타났다. 그는 그의 용기와 침착하고 확고한 태도와 자제를 통하여 진리에 대한 불굴의 사랑을 입증했다. 그는 진리를 옹호하기 위하여 서 있는 동안 시련과 희생을 당하고, 때로는 가장 심한 심적 고통을 겪었다. 그러나, 그는 불평하지 않았다. 그는 사냥물이 된 들짐승처럼 쫓겨 다녔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는 모든 것을 참았다.

마지막 자비의 기별은 이 시대의 하나님의 겸손하고 성실한 종들에게 위탁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자들을 인도하셔서 그들에게 짐을 지우시고, 그들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조화롭게 참여하고 일할 수 있는 조직적인 헌금의 계획을 당신의 백성들에게 제시하셨다. 376 이 헌금 제도는 마술처럼 실천되고 수행되어 왔다. 그것은 전도자들과 사업을 자원해서 지탱하고 있다. 전도자들이 반대를 그치고 진로를 방해하지 않게 되자, 백성들은 그 요구에 진심으로 반응을 나타내고 그 제도를 높이 평가했다. 모든 것이 전도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이하게 되어, 그들은 난처한 일에서 벗어나서 활동할 수 있다. 우리의 백성들은 어떤 다른 부류의 사람들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의지와 관심을 가지고 지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불평하고 절대적으로 중요한 이 사업에 온 정력을 다 쏟지 않는 전도자들을 불쾌히 여기신다. 그들은 핑계할 수 없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기만당한 나머지, 사실상 고난과 자제와 가난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르면서도 그들이 많은 희생을 하고 고난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가끔 피곤할 수도 있다. 그들이 생계를 위하여 육체 노동에 의존해도 역시 그럴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손으로 노동을 하는 것이 더 쉽겠다고 생각하고 그런 길을 택하겠다는 소신을 때때로 밝혔다. 그런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그들은 스스로 속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생계비를 요하는 가족을 거느리고 있고 경영도 부족하다. 그들은 그들의 가정과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에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생활하는데 얼마나 많은 돈이 드는지 알지 못했다. 그들이 육체 노동에 종사한다면, 그들은 걱정과 수고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일하는 동안 화롯가에 앉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가족 부양의 책임을 진 노동자가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은 다만 피곤에 지친 짧은 시간에 불과하다. 어떤 목사들은 근면한 노동을 좋아하지 않으면서 매우 불합리한 불만의 감정을 품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불평하는 모든 생각과 말과 감정을 주시해 오셨다. 377 그와 같은 연약함의 표현과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헌신의 부족 때문에 하늘은 모욕을 당한다.

어떤 사람들은 유혹자에게 즐겨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불신을 이야기해 버림으로 사업에 손해를 끼쳤다. 사단은 그러한 사람들을 자기의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이 그의 올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유혹자의 간계(奸計)를 완전히 알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처럼 행동해 왔다. 사실상, 그들은 충분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그의 활동을 이해했어야 한다. 그가 그들의 마음에 의심을 일으켜 줄 때, 그들은 그것을 즉시 물리쳐 버리는 대신에 최고의 기만자와 더불어 의논하고 회담을 해 왔다. 그리하여, 마치 옛 뱀에게 미혹된 것처럼 그의 이론을 들었다. 그들의 마음에 만족할 만큼 완전히 설명이 되지 않은 몇 성경절은 진리의 모든 체계를 흔들어 놓고,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있는 가장 분명한 사실까지도 흐려 버리기에 충분했다. 이런 사람들은 그릇된 길에 빠져 있는 자들이다. 그들은 모든 성경에 있는 완전한 지혜와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 어떤 성경절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지혜로써 그들에게 알려 주기로 작정하신 때가 되기 전에는 인간의 마음으로 이해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 사단은 어떤 사람들을 분명한 불신으로 끝나는 오솔길로 이끌어 가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불신이 조화롭고 영광스러운 진리의 사슬을 흐려지게 하도록 허용해 왔다. 그들은 성경의 모든 어려운 구절들을 해결하는 것이 그들의 사업이며, 만일 우리의 믿음이 그런 일을 못하면 잘못인 것처럼 행동해 왔다.

나는 악한 불신의 마음을 가진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는 것이 고상한 일이요 덕스러운 일이라는 의문을 제기하고 그렇게 생각할 것을 보았다. 모호한 말을 하는 것이 일종의 덕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영감성과 진실성을 불신할 여지가 많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믿도록 강요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그분께서 주기를 기뻐하시는 증거들을 의지하는 길을 택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의심하고 트집 잡음으로 멸망하는 길을 택하든지 할 수 있다.

나는 의심과 불신으로 어려움 속에 빠져 있는 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러 나가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378 마음속에 있는 것이 흘러나가지 않을 수 없으므로, 그들은 표현된 암시나 가장 작은 의심이 어떤 결과를 나타낼지 알지 못한다. 사단은 그것을 미늘 달린 화살로 삼는다. 그것은 희생자가 위험을 깨닫기 전에 온 신체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훌륭한 체질을 망가뜨려 마침내 죽음을 초래하는 독물 곧 천천히 효력을 나타내는 독물과 같은 일을 한다. 성경상 사실들을 의심하고 불신하는 독(毒)도 그와 꼭 마찬가지이다. 영향력을 가진 한 사람이, 사단이 그에게 시사한 것 곧 어떤 성경절이 다른 성경절과 모순된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시사한다. 그는 이와 같이 매우 지혜로운 방법으로, 마치 그가 각 시대의 신자들과 거룩한 사람들에게 감추어졌던 어떤 놀라운 비밀을 찾아낸 것처럼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한밤중의 흑암을 던져준다. 그들은 한때 진리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맛을 잊어버리고 믿음없는 자가 된다. 이 모든 일은 그것들이 신비에 싸여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숨겨진 어떤 힘을 가진 몇 마디의 말을 한 결과이다.

이것은 간악한 마귀에게 속한 일이다. 의심으로 번민하고 그들이 해결 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는 자들은 다른 연약한 마음을 가진 자들을 동일한 어려움 속에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불신을 암시하거나 말해 버린 다음에 그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 별로 상상하지 않고 지나가 버린다. 어떤 경우에는 불신의 씨가 즉시 효과를 나타내지만, 다른 경우에는 그 개인이 그릇된 행동을 하여 원수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하나님의 빛이 그에게서 거두어지고, 사단의 강력한 유혹에 굴복될 때까지 꽤 오랫동안 묻혀 있다. 그런 후에, 오래 전에 뿌려진 불신의 씨가 돋아난다. 사단은 그것을 키우고, 그것들은 열매를 맺는다. 빛 가운데 서 있는 목사들에게서 오는 것은 무엇이나 힘있는 감화를 끼친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밝은 빛 가운데 서 있지 않을 때에는 사단이 그들을 자기의 도구로 삼아 그들을 통하여, 그들의 목사들에게서 오는 것을 저항할 준비를 갖추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을 향하여 불로 된 창을 던졌다.

나는 신자들은 물론이요 목사들도 사단을 저항하는 전쟁이 그들 앞에 있는 것을 보았다. 379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공언하는 목사가 사단이 속삭이는 말을 듣고, 그가 마음을 사로잡고 사상을 지배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유혹자의 목적을 달성하게 해줄 때, 그는 두려운 처지에 놓이게 된다. 하나님의 눈앞에서 목사가 범하는 가장 통탄할 죄는, 자신의 불신을 이야기함으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동일하게 암흑의 길로 끌어 가고 사단이 그를 유혹하여 이중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허용하는 일이다. 그는 그의 유혹을 불러들이는 행동을 하는 자의 마음을 흔들리게 하고, 또한 그 사람으로 하여금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리게 한다.

지금은 시온의 성벽 위에 서 있는 파수군들이 그들의 사명에 대한 책임과 신성성을 이해해야 할 때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겨주신 사업을 완수하지 못하면 그들에게 저주가 있을 것을 느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성실하지 못할 것 같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양 떼들의 안전과 진리의 사업을 위태롭게 하고, 그 사업을 우리의 원수들의 조롱거리가 되게 할 것이다. 아,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사업인가! 그것은 정말로 상급을 받을 사업이다. 신자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어떤 목사들은 회개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갈갈이 찢겨져서 새롭게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 교회들을 대상으로 하는 그들의 사업은 잃어버리는 것보다 더 못하다. 그러므로, 그들의 연약한 현실과 비틀거리는 상태로써는 차라리 다른 사람들을 도와 주는 노력을 중단하고, 그들이 회개할 때까지 그들의 손으로 노동을 하는 것이 훨씬 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런 후에, 그들은 형제들에게 힘을 주게 될 것이다.

목사들은 각성해야 한다. 그들은 위대한 왕의 군대의 장군들이라고 공언하면서 동시에 큰 반역의 지도자와 그의 군대에 동조하는 자들이다. 어떤 목사들은 하나님의 사업과 그분의 말씀의 거룩한 진리를 반역의 군대의 비난 거리로 만들었다. 그들이 무장의 일부를 해제해 버렸기 때문에, 사단이 독이 묻은 화살을 던졌다. 그들은 반역의 지도자들의 편을 강하게 해주고 그들 스스로는 약하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사단과 그의 지옥의 도당은 떳떳하게 머리를 들고, 그들이 그에게 안겨 준 승리를 기뻐하고 있다. 아, 이 얼마나 지혜롭지 못한 일인가! 이 얼마나 맹목적인 일인가! 그들의 가장 큰 약점을 그들의 가장 무서운 원수들에게 보여 준 것은 얼마나 어리석은 지도 방침인가! 380 이것은 루터가 취한 행동과 얼마나 다른가! 그는 필요하다면 생명까지라도 즐겨 희생하고자 했지만, 진리는 결코 희생시키려 하지 않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직 복음이 불경한 자들의 모욕 거리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우리는 그들이 승리하도록 허용하기보다는 차라리 복음을 옹호하는 일에 우리의 피를 흘리도록 하자. 나의 형제들의 구원을 위하여 나의 생과 사 중 어느것이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어떤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사람들을 일으켜서 세상에 기별을 전할 자격을 부여하고 계신다. 그분은 인간이 연약할 때 당신의 능력을 완전하게 하실 수 있다. 능력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유창한 말과 능변과 큰 재간은 한 영혼도 회개시키지 못할 것이다. 강단에서의 노력은 마음을 움직이고, 분명한 이론은 확신을 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수확을 주신다. 그들이 전하는 바를 매일의 생애에서 실천하는 경건한 사람들, 성실하고 거룩한 사람들은 구원하는 감화를 줄 것이다. 강단에서 전해진 강력한 설교가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설교단 밖에서 목사가 보여 주는 약간의 건방진 언동, 무게 있는 말과 참된 경건의 부족 등은 그의 감화를 중화시키고, 그가 남긴 훌륭한 인상을 제거해 버릴 것이다. 회심자들은 그와 같이 될 것이다. 많은 경우에, 그들은 그들의 설교자보다 더 높은 표준에 도달하고자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에게는 마음을 철저하게 살피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 회개한 것이 아니다. 그 사업은 피상적이므로 그들의 영향은 주님을 진심으로 찾는 자들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목사의 성공은 설교단 밖에서의 그의 행동에 많이 좌우된다. 설교를 마치고 설교단을 떠날 때, 그의 사업은 끝난 것이 아니고 시작된 데 불과하다. 이제, 그는 자기가 설교한 것을 실천해야 한다. 그는 경솔하게 행동해서는 안 되며, 그가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 사단에게 이용되거나 그리스도의 사업에 욕 돌리는 것은 아닌지 자기 자신을 살펴야 한다. 목사들은 특별히 젊은이들 앞에서는 아무리 조심을 해도 지나칠 수 없다. 381 그들은 경솔한 말과 잡담이나 농담을 하지 말아야 하고, 그들이 그리스도를 대신하고 있다는 것과, 그리스도의 생애를 모본을 통하여 보여 주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고전 3:9),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고후 6:1).

나는 기혼, 미혼을 막론한 젊은 목사들의 유위성(有爲性)이 젊은 여성들이 그들에게 보여 주는 애정 때문에 때때로 소멸되는 것을 보았다. 그러한 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이 그들을 주시하고 있다는 것과, 그들이 취하는 행동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의 대상이 되어 있는 목사의 감화력을 매우 크게 손상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예의의 법칙을 엄격히 존중한다면, 그들 자신을 위하여 더욱 좋고, 그들의 목사를 위해서는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런 일은 그를 좋지 않은 위치에 놓고, 다른 사람들이 그릇된 견해로 그를 보게 한다. 그러나, 나는 그런 문제의 책임이 목사들 자신에게 있음을 보았다. 그들은 그런 일을 싫어한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바라시는 행동을 할 것 같으면, 그들은 어려움을 오래 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모든 악은 모양이라도 버려야 하고, 젊은 여성들이 매우 사교적일 것 같으면 그것이 좋치 않은 일이라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목사들의 의무이다. 비록 무례하다고 생각될지라도 그들은 이런 일을 솔직하게 물리쳐야 한다. 그런 일은 하나님의 사업이 비난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책망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진리와 하나님께로 돌아온 젊은 여성들은 책망의 말을 듣고 개혁하게 될 것이다.

목사들은 기회가 주어질 때는 언제든지 영혼들을 위한 개인 활동을 전개하고, 화롯가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영혼들에게 평안을 주는 것들을 찾도록 권유함으로써 그들의 공중 활동을 개인 활동으로 뒷수습해야 한다. 이 땅에서의 우리의 사업은 미구에 마쳐지고, 각 사람은 그의 일한대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나는 성도들의 상급과 불멸의 유업을 보았으며, 진리를 위하여 가장 어려움을 많이 겪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하지 않고 하늘은 너무도 값싸다고 생각할 것을 보았다.

이상(異像)의 오용(誤用)

382 나는 특별히 아이오와에서 어떤 사람들이 이상을,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로 삼고, 나의 남편과 내 자신이 결코 좇지 않은 노선을 취한 것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나와 나의 활동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상이라는 이름으로 전해지는 것은 어떤 것에 대해서나 매우 회의적이다. 그런 일은 당연하며, 오직 경험에 의해서만 극복될 수 있다. 사람들이 이상에 대한 견해를 정립하지 않았을지라도 그들을 배척해서는 안 된다. 그런 사람들에 대해서 취해야 할 태도는 증언 8호 349, 350페이지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나는 모든 사람이 그 부분을 읽기를 바란다. 목사들은 어떤 사람들을 동정하되 구별되게 해야 하고, 어떤 사람들은 불에서 끌어내어 두려움으로 구원해야 한다. 하나님께 속한 목사들은 각 사람에게 그의 몫에 해당되는 식물을 주되, 사람들에 따라 그들의 상황에 맞게 구별해서 주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나를 알지 못하는 아이오와 주의 몇 사람들이 취한 행동은 신중하고 건전한 것이 아니었다. 이상에 대하여 비교적 생소한 자들이, 많은 빛을 받고 이상에 경험을 가진 자들과 동일한 방법으로 취급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양심적으로 도저히 그렇게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상을 찬성하라는 요구를 받았다. 이런 방법 때문에 어떤 정직한 사람들은, 그들의 경우가 신중하고 자비롭게 다루어졌으면 그들이 결코 그런 길을 택하지 않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상을 반대하고 조직을 반대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우리의 형제들 중 몇 사람은 오랫동안 진리 안에서 경험을 쌓고, 나와 이상의 영향에 대하여 여러 해 동안 잘 알고 있었다. 그들은 이 증언들의 진실성을 시험하고, 그것들을 믿는 그들의 신조를 확인했다. 그들은 강력한 하나님의 영의 감화가 그들 위에 머물렀으므로 이상의 진실성에 관하여 증언해야 한다고 느껴 왔다. 그러한 사람들이 이상을 통하여 책망을 받았을 때 반대하여 일어나서 우리의 감화를 해치기 위하여 암암리에 활동을 한다면, 그들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그들의 영향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자들이 위태로워지기 때문이다.

383 현대 진리를 전하는 목사들은 분명한 증언을 증거하고 개인의 잘못을 책망함으로 이스라엘의 진영에서 우상을 제거해 버리고자 애쓰고 있는 동안 오래 참는 태도를 나타내야 한다. 그들은 진리를 엄숙하고 중요한 그대로 전해야 한다. 그리하여, 만일 진리가 마음속으로 들어가는 길을 찾기만 하면 진리를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다른 어떤 것이 할 수 없는 일을 이루어 줄 것이다. 그러나, 성령의 논증으로 증거된 진리가 우상을 제거해 버리지 못하면, 개인을 책망하고 꺾어 누르는 것은 아무런 효력이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이 그들의 우상과 연합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가련하고 기만당한 자들을 포기하는 것을 대단히 마음 내키지 않는 일로 삼아야 할 것을 보았다. 우리는 모두 실수가 많은 사람들이며,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연약함에 대하여 많은 긍휼을 베푸시고 비록 우리가 실수할지라도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언제나 명심해야 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가 때때로 피차간에 취급하는 것처럼 우리를 취급하신다면, 우리는 소실될 것이다. 목사들이 분명하고 예리한 진리를 전할 때, 진리가 끊고 자르는 일을 하게 해야지 그들 스스로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도끼 곧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나무 뿌리에 놓을 것이다. 그러면, 무엇인가 이루어질 것이다. 뜨거움이 넘치는 마음으로, 성령의 깨우쳐 주시는 감화 아래 완전히 온유한 마음으로, 영혼들을 사랑하는 열망으로, 하나님의 말씀에서 발견되는 그대로 솔직하게 증언을 쏟아놓으라. 그러면,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서 이루어질 일이 효력을 나타낼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그처럼 적게 나타나는 이유는 목사들이 그것 없이 일하는 법을 익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결핍되고, 오래 참음과 인내가 부족하고, 헌신과 희생이 부족한데,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증거를 의심하는 유일의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문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있는 것이 아니고 그들 자신에게 있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은혜가 결핍되고, 헌신과 개인적 경건과 거룩함이 부족하다. 이것 때문에 그들은 요동하게 되고, 때때로 사단의 싸움터에 자신을 내던지게 된다. 나는 사람들이 아무리 강력하게 진리를 옹호해 왔을지라도, 아무리 그들이 경건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들이 어떤 성경 구절들에 대하여 불신을 이야기하기 시작하고 그들이 그것 때문에 성경의 영감을 의심하게 된다고 주장한다면, 우리는 그들을 두려워해야 할 것을 보았다. 384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과 멀리 떨어져 계시기 때문이다.

부모와 자녀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이 자녀들을 제어하는 한편 그들의 기질과 성질을 연구하고, 그들의 필요에 응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을 보았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의 육신적 필요에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인다. 병들었을 때 그들을 친절하고 성실하게 간호해 주고 나서 그들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한다. 이 점에서 그들은 잘못을 범한다. 그들의 일은 시작된 데에 불과하다. 정신적 필요도 돌봐 주어야 한다. 상한 마음을 고쳐 주기 위하여 적당한 치료를 하는데는 기술이 요망된다. 자녀들에게는 나이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감당하기 어려운 시련들이 있다. 부모들 스스로도 언제나 한결같은 생각을 갖지 않는다. 그들의 마음은 빈번히 착잡해진다. 그들은 잘못된 견해와 감정을 가지고 활동한다. 사단이 그들을 괴롭히면, 그들은 그의 유혹에 넘어진다. 그들은 신경질적으로 자녀들의 분노를 자극하는 그런 방법으로 말하고, 때때로 까다롭고 성마르다. 가련한 자녀들이 동일한 그 정신을 나누어 받지만, 부모들은 그들을 도와 줄 준비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 그들이 자녀들에게 있는 문제의 원인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때때로, 모든 것이 잘못되어 가는 것처럼 보인다. 주변의 모든 것이 짜증스러워지고, 모두가 비참하고 불행한 시간을 갖게 된다. 혼란의 원인이 부모들 자신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가련한 자녀들을 비난하고, 그들이 불순종하고 제멋대로 하고 세상에서 가장 나쁜 아이들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부모들은 자제력의 부족으로 많은 풍파를 일으킨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이것저것을 하도록 친절하게 요청하는 대신에 꾸짖는 어조로 명령하고, 동시에 그들에게 해당되지 않는 비난과 책망을 내뱉는다. 385 부모들이여, 자녀들에게 나타낸 이와 같은 태도는 그들의 명랑과 의욕을 소멸시켜 버린다. 그들은 사랑으로써가 아니라 달리는 피할 길이 없기 때문에 그대들의 명령을 듣는다. 그들의 마음은 그 일에 있지 않다. 그것은 즐거움이 되기보다는 고역이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흔히 그대들의 명령에 따르는 일을 잊어버리게 되고, 그것이 그대들의 신경을 곤두서게 하여 자녀들은 더한층 어려운 가운데 빠지게 된다. 흠을 찾는 일이 반복되고, 그들이 좌절감으로 압도될 때까지 그들의 나쁜 행동들이 생생하게 채색되어 그들 앞에 나열된다. 자녀들은 부모들이 좋아하거나 말거나 개념치 않게 된다. “될 대로 되라” 는 정신이 그들을 사로잡는다. 그들은 가정 안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기쁨과 즐거움을, 가정을 떠나고 부모를 떠나서 찾게 된다. 그들은 거리의 친구들과 섞이게 되어, 미구에 가장 악해질 정도로 타락한다.

이 큰 죄는 누가 그 책임을 져야 하는가? 가정이 매력적인 장소가 되었다면,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애정을 나타내고 친절하게 그들에게 할 일을 찾아 주었다면, 부모들의 뜻에 순종하는 법을 사랑으로 그들에게 가르쳐 주었다면, 부모들은 자녀들의 심금을 울려서 호응을 얻게 되고, 자녀들의 자원하는 손과 발과 마음은 기꺼이 부모들에게 순종하게 되었을 것이다. 자기 자신을 지배하고 친절하게 말을 하고, 자녀들이 옳은 일을 하고자 애를 쓸 때 그들을 칭찬해 줌으로써 부모들은 그들의 노력을 격려해 주고 그들을 매우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그리하여, 온갖 어두운 그림자를 몰아내고, 명랑한 햇빛이 비치는 아름다움이 가정 안에 감돌게 할 수 있다.

부모들은 때때로 그들의 감정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잘못을 저질렀다고 변명한다. 그들은 신경질적이므로 꾸준하고 침착할 수 없고 쾌활하게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점에 있어서 그들은 스스로를 속이고 있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선천적 결함을 극복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사단을 기쁘게 해준다. 그들은 언제나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있고 또한 지배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그것을 요구하신다. 그들은 그들이 초조하고 성급한 것을 극복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게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386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나타내는 정신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동일한 정신으로 행동하게 되면, 악이 증가되고 만사가 잘못될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초조해질 때, 온 가족을 이 위험한 신경 과민으로 해치는 큰 죄를 범하지 않도록 하라. 그러한 때에는 두 배나 더 주의를 기울여 그대 자신을 지켜, 그대의 입술로 범죄하지 않고 오직 유쾌하고 명랑한 말만 하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심하라. “나는 신경질적인 말로 내 자녀들의 행복을 깨뜨리지 않겠다”고 그대 자신에게 말하라. 이렇게 그대 자신을 제어함으로 그대는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그대의 신경 계통은 지나치게 민감해지지 않을 것이며, 그대는 바른 원칙에 의하여 강해질 것이다. 그대가 성실하게 의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자각은 그대를 굳세게 해줄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들의 노력을 보고 미소 짓고, 그대들을 도와 줄 것이다. 그대가 초조해지면, 그대는 너무도 흔히 그 원인이 자녀들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전연 상관없는 그들을 책망한다. 어떤 때에는 자녀들이 꼭 같은 그 일을 하지만 모든 것이 용납되고 무사하다. 자녀들은 이와 같은 변칙을 알고 주시하고 느낀다. 물론, 그 변칙은 언제나 한결같지 않다. 때로는 그들이 변덕스런 기분에 대처할 만한 준비를 어느 정도 갖춘다. 그러나, 어떤 때에는 신경질적으로 되고 안달을 내고 참지 못한다. 그들의 정신은 그것에 대하여 반기를 든다. 부모들은 그들의 마음의 상태에 대하여 합당한 고려를 해주기를 원하면서, 그들의 가련한 자녀들에 대하여 동일하게 고려해 줄 필요를 반드시 깨닫고 있지는 않다. 그들은 그들과 같은 경험과 수양의 연조를 갖지 못한 자녀들에게 나타나는 잘못은 크게 책망하면서, 그들 자신에게 있는 동일한 잘못은 용서한다. 어떤 부모들은 신경질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노동으로 피곤해지거나 근심으로 눌릴 때에는 침착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그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아야 할 자들에게 신경질과 인내의 부족을 나타낸다. 이렇게 할 때에는, 하나님께서 섭섭하게 여기시고, 가정에는 구름이 덮이게 된다. 어려움에 빠져 있는 자녀들은 자주 부드러운 동정으로 위로를 받아야 한다. 상호간의 친절과 인내는 가정을 천국으로 만들고, 가정 안에 거룩한 천사들이 거하게 할 것이다.

387 어머니는 우울한 때에도 자신의 신경과 마음을 대부분 제어할 수 있고 또한 제어해야 한다. 병들어 있을 때에라도 자신을 잘 훈련시키기만 하면 쾌활하고 명랑해질 수 있고, 그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잘 시끄러운 것을 참을 수 있게 된다. 그는 자녀들에게 그의 허약함을 느끼게 하거나, 자신의 우울한 정신으로 그들의 어리고 예민한 마음에 그늘이 지게 함으로 가정을 무덤처럼 생각하게 하고, 어머니의 방을 세상에서 가장 음침한 곳으로 여기게 해서는 안 된다. 마음과 신경은 의지의 활용으로 활기와 힘을 얻게 된다. 많은 경우에, 의지의 힘은 신경 계통에 강력한 안정제가 됨이 입증될 것이다.

자녀들이 그대들의 찌푸린 얼굴을 보지 않게 하라. 자녀들이 시험에 넘어져 잘못을 저질렀다가 후에 깨닫고 회개하거든, 그대가 하나님 아버지께 용서받기를 원하는 것처럼 거리낌 없이 그들을 용서해 주라. 친절하게 그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그대들의 마음에 붙들어 매라. 지금은 자녀들에게 위험한 시대이다. 그들을 그대들에게서 떠나게 하는 영향력이 그들 주변에 나타날 것이다. 그대들은 그것에 대항하여 싸워야 한다. 그대들을 그들의 절친한 친구로 삼도록 가르치라. 그들의 시련과 기쁨을 그대의 귀에 속삭이게 하라. 그렇게 하도록 격려함으로써, 그대들은 사단이 경험없는 그들의 발 앞에 펼쳐 놓은 많은 올무에서 그들을 건져내게 될 것이다. 그대 자신의 어린 시절을 잊어버리고, 또한 그들이 단지 어린아이에 불과하다는 것도 잊어버리고 그대들의 자녀들을 엄격하게만 다루지 말라. 그들이 완전하게 되기를 기대하거나 단번에 장성한 남녀들처럼 행동하게끔 만들고자 애쓰지 말라. 그렇게 함으로써 그대들은 그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문을 닫아 버리게 될 것인데, 그렇지 않았다면 그 문은 열려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 일은 그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다른 문을 열게 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들이 그들의 위협을 깨닫기도 전에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어린 마음을 해치게 될 것이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자녀들의 마음을 지배하기 위하여 가장 강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그들은 공정과 그리스도인의 온유와 사랑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대들은 강력한 감화를 그들에게 끼치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대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일 것이다. 388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가정의 매력과, 그대들과 교제하는데서 얻는 매력을 갖게 하라. 그렇게 하면, 그들은 어린 친구들과 사귀고자 그처럼 갈망하지 않게 될 것이다. 사단은 그 친구들을 통하여 역사하여, 그들이 서로의 마음에 영향을 주어 타락하게 한다. 이것은 그가 역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젊은이들은 피차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대화는 언제나 정선되고 고상한 것은 아니다. 좋지 않은 말들이 귓속으로 스며들게 되는데, 그것을 단호하게 물리치지 않으면 마음속에서 자리를 잡고, 뿌리를 내리고, 돋아나서 열매를 맺고, 훌륭한 태도를 타락시킨다. 오늘날 세상에 있는 죄악과, 자녀들에게 과해야 할 필요한 제지 때문에, 부모들은 그들의 마음에 자녀들을 붙들어 매는 노력을 배가시키고, 부모들이 자녀들을 행복하게 해주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의 어린 시절에 얼마나 동정과 사랑을 갈망했으며, 비난과 신경질적인 꾸지람을 들었을 때 얼마나 불쾌했던지를 잊어버리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마음으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서, 자녀들의 소원을 알기 위하여 마음을 낮추어야 한다. 그러나, 사랑이 혼합된 확고한 원칙으로 그들은 자녀들에게서 순종을 요구해야 한다. 부모들의 말은 절대적으로 순종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자녀들이 어떤 품성을 계발시키는지 알기 위하여 가장 깊은 관심으로 그들을 지켜보고 있다. 우리가 서로를 다루고 자녀들을 다루는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다루신다면, 우리는 완전히 실망하여 넘어질 것이다. 나는 예수님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죄 이외의 모든 일에 우리와 동일한 경험을 친히 겪으신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우리의 힘과 역량에 맞는 길을 준비해 두시고, 야곱처럼 자녀들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천천히, 그리고 일정한 보조로 행진하시며, 당신의 동행이 우리에게 위로가 되고, 당신이 우리의 영원한 인도자가 되어 주신다. 그분은 양 떼들 중에 있는 어린 것들을 멸시하거나 등한히 하지 않으시며, 뒤에 남겨 놓지 않으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자녀들을 남겨 놓고 앞으로 전진하라고 명령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우리가 자녀들과 함께 뒤에 낙오될 만큼 그렇게 빨리 가지 않으신다. 389 아, 결코 그렇지 않다. 그분은 자녀들을 위해서까지 생명으로 가는 길을 평탄하게 하셨다. 부모들은 그분의 이름으로 자녀들을 좋은 길로 인도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의 힘과 역량에 맞는 길을 우리에게 지정해 주셨다.

동부에서의 활동

나는 동부에서 더욱 효과적인 활동을 해야 할 때가 된 것을 보았다. 조직과 질서의 필요가 마침내 그 곳에도 느껴지고 있다. 이제 목사들은 전처럼 의기 소침한 가운데 활동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자비의 천사가 동부 지역을 굽어보고 있다. 천사는 말했다. “남아 있는 것들을 강하게 하라. 듣지 못한 사람들에게 기별을 선포하라.” 주님께서 동부의 사람들 사이에서 당신의 사업을 일으키시면 극단으로 치우칠 몇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주님께서 그들을 겸손하게 해주고, 그들에게서 독자적이고 반역적인 정신을 제거해 주시고자 그분의 사업을 그들에게서 서부로 옮기시고, 그분의 충성된 종들의 노력을 더욱 잘 평가하도록 그들을 인도하고 계심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