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1

본문보기

라오디게아 교회

185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에게:주님께서는 많은 자비로 다시 나를 찾아오셨다. 나는 지난 몇 개월 동안 큰 고통 가운데 빠져 있었다. 질병이 나를 무겁게 누르고 있었다. 나는 나의 심령을 누르고 믿음과 용기를 파괴해 버리는 경향이 있는 수종과 심장병으로 여러 해 동안 고통을 받아왔다.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낸 기별이, 내가 기대한 열렬한 회개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초래하지 못했으므로 나의 마음의 고충은 컸다. 질병이 계속적으로 심해 가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나는 무덤 속으로 들어가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나는 살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나는 믿음을 굳게 하여 회복을 위한 기도를 드릴 수가 없었다. 저녁에 자러 갈 때, 나는 이따금 아침이 되기 전에 숨이 끊어질 위험에 놓여 있음을 깨달았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나는 밤중에 기진 맥진해졌다. 앤드루스 형제와 러프보로우 형제를 부르러 보내고, 나를 위하여 열렬한 간구가 하나님께 드려졌다. 답답한 마음과 무거운 짐이 나의 아픈 심장에서 제거되고, 나는 이상 가운데로 들어가서 지금 내가 그들에게 제시하는 것들을 보게 되었다.

나는 사단이 나를 실망 가운데 빠뜨리고, 삶보다 죽음을 바라게 하고자 애쓰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내가 일을 그치고 무덤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을 보았다. 186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우리의 믿음의 원수가 승리를 얻고 하나님의 자녀들의 마음이 슬퍼질 것이기 때문이었다. 나는 심령의 고민을 자주 느끼고 많은 고통을 당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나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나를 격려해 주고 도와 줄 것이라는 약속과, 내가 마귀에게 그처럼 심하게 고통을 받고 있는 동안 용기와 힘이 쇠해지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다.

나는 라오디게아 교인들에게 준 증언이 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해당된다는 것과, 큰 사업이 성취되지 않은 것은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기별이 본래의 사명을 다할 시기를 주셨다. 마음은 그처럼 오랫동안 예수님을 내쫓은 죄에서 정결해져야 한다. 이 두려운 기별은 제 기능을 다하게 될 것이다. 그 기별이 처음 제시되었을 때는 마음을 엄밀히 살피게 해 주었다.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느 곳에서나 각성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 기별이 세째 천사의 큰 외침을 통하여 끝나게 될 것을 믿었다. 그러나, 그들이 짧은 기간에 강력한 사업이 성취되는 것을 보지 못하게 되자, 많은 사람들은 그 기별의 효력을 상실해 버렸다. 나는 이 기별이 불과 몇 달 동안의 짧은 기간에 그 사업을 성취하지 못할 것을 보았다.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각성시키고, 그들의 배교를 깨닫게 하고, 열렬한 회개를 하게 함으로 그들이 예수님 앞에서 은총을 받고 세째 천사의 큰 외침에 적합한 상태가 되게 하고자 계획되었다. 이 기별이 마음에 역사했을 때 하나님 앞에서 크게 겸비하게 해주었다. 불신의 마음을 준비시켜 받아들이게 하고자 천사들이 사방으로 파견되었다. 하나님의 사업은 부흥되기 시작했고, 그분의 백성들은 스스로의 위치를 잘 알게 되었다. 참된 증인의 권면에 충분히 유의했을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위하여 큰 능력으로 역사하셨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기별이 주어진 이래 이루어진 활동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되었고, 많은 영혼들이 오류와 흑암에서 나와서 진리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실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오래 참으시고, 한순간에 당신의 입에서 토해 내지 않으신다. 천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저울질하고 계신다”고 말했다. 만일, 기별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 바와같이 짧은 기간에 끝났을 것 같으면, 그들이 품성을 계발시킬 시간을 가질 수 없게 되었을 것이다. 187 많은 사람들은 원칙과 믿음에 의해서가 아니고 감정에 의해서 움직이고, 이 엄숙하고 무서운 기별이 그들을 각성시켰다. 그것은 그들의 감정에 역사하고 공포를 일으켰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성취되기를 기대하셨던 사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을 읽으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스스로에게 기만당하지 않도록 하시고자 흥분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하시고, 그들이 참된 증인의 권고에 순종하는지의 여부를 깨달을 수 있게끔 그들을 시험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한 계단씩 계속해서 인도하신다. 그분께서는 마음속에 있는 것을 드러내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여러 가지 점들을 그들에게 제시하신다. 어떤 사람들은 한 가지 점은 견디지만 다음 것에는 넘어진다. 발전되어 가는 모든 지점에서 마음은 시험을 받고, 조금씩 철저하게 연단을 받게 된다. 만일,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이 엄격한 과업을 반대하는 마음이 그들에게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 사실은 그들이 주님의 입에서 토하여 냄을 받지 않기 위하여 극복해야 할 일이 있음을 그들에게 확신시켜 주는 것이다. 천사는 말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시험하여 입증하기 위하여, 당신의 사업을 점점 더 철저하게 하실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한 가지 점을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시험하시는 다른 점을 그들에게 제시하시면, 그들은 위축되어 뒤로 물러선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이 그들에게 있는 어떤 우상과 직접적으로 상치되어 있음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그들은 그들의 마음속에 예수님을 내쫓은 무엇이 있는지를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그들은 무엇인가를 진리보다 더 소중히 여기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마음은 예수님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사람들은 그들의 우상을 버리고 참된 증인의 권고에 유의할 것인지의 여부를 깨닫기 위하여 일정 기간에 시험을 받고 증거를 받게 된다. 만일, 어떤 사람들이 진리를 순종함으로 순결해지지 않고 그들의 이기심과 교만과 악한 정욕을 극복하지 않을 것 같으면,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들이 우상과 연합하였으니 홀로 있게 버려 두라”는 명령을 받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일을 하도록 지나쳐 버려지고, 그들 자신의 굴복되지 않은 죄악적 기질을 가지고 악한 천사들의 지배를 받도록 버려진다. 그러나, 모든 과정을 통과하고, 모든 시험을 견디고 이긴 자들은 어떠한 대가도 감수하고 참된 증인의 권고에 유의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늦은비를 받고 승천하기에 합당한 자들이 될 것이다.

188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하신다. 이곳은 하나님 앞에 나타나기에 적합하게 되도록 만드는 장소이다. 여기 이 세상에서, 이 마지막 시대에, 사람들은 어떤 능력이 그들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지 보여 줄 것이다. 만일, 그것이 거룩한 진리의 능력일 것 같으면, 그것은 선한 행동을 하게 할 것이다. 그것은 받아들이는 자를 고상하게 해주고, 그를 거룩하신 그의 주님처럼 고상하고 관대하게 해줄 것이다. 그러나, 악한 천사들이 마음을 지배하게 되면, 여러 가지 면에서 그 사실이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그 열매는 이기심과 탐욕과 교만과 악한 정욕이 될 것이다.

마음은 만물보다 거짓되고, 처절할 정도로 악하다. 신앙을 가졌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그들이 믿음 안에 있는 여부를 알기 위하여 스스로를 철저하게 살피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거짓 희망을 의지하고 있는 것은 두려운 사실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여러 해 전에 가졌던 과거의 경험을 의지한다. 그러나, 마음을 살피는 이 시대에 이르러, 모든 사람이 매일의 경험을 해야 할 때가 되자, 그들은 이야기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들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것이 그들을 구원해 주는 줄로 생각하는 것 같다. 그들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그 죄들을 버리게 될 때, 예수님께서 들어오셔서 그들로 더불어 먹고, 그들은 그분으로 더불어 먹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에게서 거룩한 능력을 받아 그분 안에서 자라나고, 거룩한 승리의 기쁨으로, “우리 주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고전 15:57)라고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미지근한 신앙 고백자들이 주님의 이름을 결코 부르지 않았을 것 같으면, 그분께 훨씬 더 큰 기쁨이 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의 성실한 추종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계속적인 짐이 된다. 그들은 불신자들에게 거치는 돌이 되고, 악한 천사들은 그들을 크게 기뻐하고, 그들의 잘못된 길을 보고 하나님의 천사들을 비웃는다. 그들은 국내외에서 하나님의 사업에 저주가 된다. 그들은 입술로는 하나님을 가까이 하지만 마음으로는 그분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세상의 유행을 본받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하고 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들을 구별해 줄 독특하고 거룩한 특성을 신속히 상실해 가고 있다. 189 나는 옛날의 하나님의 백성들을 뒤돌아보라는 지시를 받고, 그들의 의복을 이 마지막 때의 옷 모양과 비교해 보게 되었다. 얼마나 큰 차이인가! 얼마나 놀라운 변화인가! 그 당시에는 여인들이 오늘날처럼 그렇게 대담하지 않았다. 공중 앞에 나갈 때, 그들은 면사포로 얼굴을 가리웠다. 이 마지막 때에는 유행이 수치스럽고 지나치다. 그것들은 예언에 나타나 있다. 그것들은 사단에게 완전히 사로잡혀 있는 부류들, “감각없는(하나님의 영에 의한 어떤 깨달음 없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엡 4:19)는 자들에 의하여 처음으로 이르러 왔다. 만일,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그분에게서 멀리 떠나지 않았을 것 같으면, 오늘날 그들의 의복과 세상 사람들의 의복과는 뚜렷한 구별이 있을 것이다. 얼굴과 머리를 드러내주는 작은 보닛은 정숙의 부족을 말해 주고, 후프는 창피스런 것이다(보닛은 챙 없는, 여자 혹은 어린이용 모자이며, 후프는 여자의 스커트폭을 벌어지게 하는데 쓰는 페티코트임역자 주). 세상의 거민들은 점점 타락해 가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과 하나님의 이스라엘과를 구별하는 선(線)은 더욱 분명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 사람들에게 내리는 저주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공언하는 자들에게도 내리게 될 것이다.

나는 다음의 성경 말씀을 보라는 지시를 받았으며, 천사는 “그 말씀들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딤전 2:9, 10).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전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벧전 3:3-5).

젊은이들과 노인들이여, 하나님께서는 지금 그대들을 시험하고 계신다. 그대들은 그대 자신의 영원한 운명을 결정하고 있다. 그대들의 교만, 세상의 유행을 따르는 마음, 헛되고 의미 없는 대화, 그대들의 이기심등이 모두 저울에 달리고 있다. 그리하여, 악의 무게는 무섭게도 그대들을 대적하고 있다. 190 그대들은 가난하고 가련하고 눈멀고 벌거벗었다. 악은 증가되고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동안, 마음속에 뿌려진 좋은 씨앗을 자라나지 못하게 막아 버린다. 그리하여, 엘리의 가정에 관하여 주어진 말이 미구에 그대들에 관하여 하나님의 천사들에게 전해질 것이다. 그대들의 죄는 “제물이나 예물로나 영영히 속함을 얻지 못하리라”(삼상 3:14). 나는, 많은 사람들이 훌륭한 그리스도인이라고 스스로 자부하고 있지만 예수님에게서 단 한줄기의 빛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새로워지는 것이 무엇임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하나님께 속한 일에 있어서 스스로 산 경험을 하고 있지 않다. 나는 주님께서 그들을 베어 버리기 위하여 하늘에서 칼을 갈고 계시는 것을 보았다. 아, 진리를 공언하는 모든 미지근한 자들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백성들 사이에서 바야흐로 하고자 하시는 정결케 하는 사업을 이해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사랑하는 친구들이여, 그대들 자신의 상태에 관하여 스스로 속지 말라. 그대들은 하나님을 속일 수 없다. 참된 증인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고 말씀하신다. 세째 천사는 한 백성을 한 계단씩 점점 더 높은 곳으로 인도하고 있다. 매 단계에서 그들은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조직적인 헌금 제도*는 하나님께 기쁨이 된다. 나는 사도 시대를 뒤돌아보고, 하나님께서 성령을 주심으로 그 계획을 세우신 것과, 예언의 선물을 통하여 조직적인 헌금에 관하여 당신의 백성들을 권고하신 것을 보았다. 모든 사람들은 영적인 것으로 그들에게 봉사하는 자들에게 육신적인 것을 나누어 주는 이 사업에 동참해야 했다. 그들은 또한 과부들과 고아들이 그들의 자선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가르침을 받았다.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과부와 고아를 환난 중에 돌아보고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지키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나는 이것이 고통 중에 있는 그들을 위로의 말로 단순히 동정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우리의 물질로 그들을 도와 주어야 하는 것임을 보았다. 하나님께로부터 건강을 선물로 받은 젊은 남녀들은 환난 중에 있는 과부와 고아들을 도와 줌으로 큰 축복을 얻을 수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젊은이들에게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많은 희생을 하도록 요구하시는 것을 보았다. 191 그분께서는 그들이 자원해서 이루고자 하는 것 이상으로 그들에게 요구하신다. 만일, 그들이 세속에 물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지키고, 세상의 유행을 따르기를 그치고 쾌락을 사랑함으로 교만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쓸데없는 물건들을 사는데 허비하는 돈을 저축하여, 그 돈이 환난 중에 있는 적당한 사람들에게 주어지고 주님의 사업을 돕는데 사용되게 한다면,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 하고 인정하는 말을 하나님께로부터 듣게 될 것이다.

하늘에는 질서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지상에서 당신의 사업을 조직적이요 질서 있게 추진해 가고자 노력할 때 그들의 활동을 참으로 기뻐하신다. 나는 하나님의 교회에 질서가 있어야 한다는 것과, 마지막 자비의 큰 기별을 세상에 성공적으로 전파하기 위하여 조직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조직적인 헌금 제도를 통하여 당신의 백성들을 인도하고 계신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친밀한 것을 끊어 버리도록 당신의 백성들을 이끄시는 점이다. 그들에게는 이것이 오른쪽 팔을 끊어 버리고 오른쪽 눈을 빼 버리는 일이 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을 덜어 주는 일이 된다. 고상하고 관대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그들에게 주어진 요구가 매우 적은 것처럼 느껴 진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처럼 적은 일을 하는데 만족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번영케 하신 데 따라 자선의 목적으로 저축을 하게 되면, 그 헌금이 그들에게 큰 액수의 돈처럼 여겨진다. 이기적 마음은 많은 헌금에 대한 것과 마찬가지로 적은 헌금에도 밀접하게 애착을 두게하며, 적은 액수의 돈도 매우 많은 액수로 보이게 한다.

나는 이 마지막 사업이 시작될 당시를 뒤돌아보게 되었다. 그 때에는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희생하는 일에 관하여 언행 일치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다. 그들은 많은 것을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바쳤다. 그 후에 진리를 받아들인 형제들,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형제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단순히 진리를 소유할 뿐만 아니라 이 위대한 사업을 추진하는 일에 있어서 그대들의 물질로써 도울 수 있도록 그들을 이 사업에 부르셨다. 만일, 그대들이 이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그대들은 그 사업에 담대하게 참여하여 무엇인가를 투자함으로 다른 사람들이 그대들의 활동으로 구원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리하면, 그대들은 그들과 함께 마지막 보상을 얻게 된다. 진리가 그대들 앞에 분명히 제시되기 위하여 큰 희생이 치러지고 궁핍을 겪어야 했다. 192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흑암중에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제시해 주기 위하여 그런 일을 하도록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요구하신다. 그대들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한다. 그렇다면, 그대들의 행동으로 그 사실을 입증하라. 그대들의 믿음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죽은 것이다. 산 믿음 외에 어떤 것도 그대들 목전에 다가온 무서운 장면에서 그대들을 구원해 줄 수 없다.

나는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자들이 신속히 일을 시작해야 할 때가 된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지금 번영하게 해주시는데 따라 저축할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 과거에 그들을 번영하게 해주신 데 대해서도 저축해야 할 때이다. 사도 시대에는, 어떤 사람들은 안락하게 지내고 다른 사람들은 무거운 부담을 지는 일이 없도록 특별한 계획이 세워졌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여러 가지 재능에 따라 하나님의 교회가 맡은 짐을 꼭 같이 나누도록 계획이 세워져 있었다. 천사는,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여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유다처럼 세상의 재물에 마음을 둔 자들은 그가 한 것처럼 불평하게 될 것이다. 그의 마음은 예수님께 부어진 값진 향유를 탐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이기심을 가난한 자들을 위한 경건하고 양심적인 관심 아래 감추고자 노력했다.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요 12:4). 그는 자신의 재산 가운데 그 향유를 소유하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그것이 구주에게 쓰여져서는 안 되었다. 그는 그것을 자기 자신의 용도에 맞추고자 했다. 그것을 돈을 받고 팔기를 원했다. 그는 그의 주님을 은 몇 닢에 악인들에게 팔아 버리기에 충분한 것으로 평가했다. 마치 유다가 가난한 자들을 핑계로 자신의 이기심을 숨겼던 것처럼, 마음이 탐욕적인 자칭 그리스도인들 역시 양심이라는 가면 아래 그들의 이기심을 숨기고자 노력할 것이다. 아, 그들은 조직적인 헌금 제도를 적용함으로 우리가 유명 무실한 교회들처럼 되어 가고 있다고 두려워한다.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마 6:3)라. 그들은 이 문제에 있어서 그들이 이해하고 있는 성경의 지시를 그대로 따르고자 양심적으로 바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은,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눅 12:33)라는 그리스도의 분명한 권면을 완전히 등한히 하고 있다.

193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마 6:1). 어떤 사람들은 이 성경절이 자선 사업을 은밀하게 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대단히 적은 분량의 일밖에 안하면서, 그들이 어느 정도로 주어야 할지 모른다고 스스로 변명한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설명하셨다.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 6:2). 그들은 사람들에게 고상하고 관대하다는 인정을 받기 위하여 주었다. 그들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예수님께서는 이것이 그들이 받을 수 있는 모든 상급이라고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오른손은 왼손이 알 가치가 있는 일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신 이 교훈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고자 하는 자들을 책망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들은 어떤 군중들이 많이 모인 앞에서 구제 활동을 했다. 그러므로, 이 일을 하기 전에 어떤 공적인 선포를 통하여 사람들 앞에 그들의 관대함이 알려졌다.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그들의 이름을 사람들에게 높이기 위하여 많은 액수의 돈을 주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주어지는 돈은 고용인의 삯을 착취하거나 가난한 자들의 얼굴을 박대함으로 흔히 얻은 것이었다.

나는 이 성경절이 하나님의 사업을 생각하고 그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겸손하게 사용하는 자들에게 적용되지 않음을 보았다. 나는 다음의 성경절을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 나는 이 성경의 증언이 올바로 이해될 때 조화가 이루어질 것을 보았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착한 행실은 불신자에게 대하여 가장 효과적인 설교이다. 그는, 그리스도인이 자아를 부정하고 그의 동료 인간들을 구원하기 위한 활동에 자신의 재산을 사용할 강한 동기가 부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세상의 정신과 같지 않다. 그와 같은 열매는 그 열매를 소유한 자들이 진실한 그리스도인임을 증거한다. 194 그들은 없어지지 않을 보화를 찾아서 끊임없이 향상되어 가는 것처럼 보인다.

모든 선물과 헌금에는 주는 자 앞에 적당한 목적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어떤 사람의 게으름을 조장해 주거나, 사람들에게 보이거나, 훌륭한 이름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킴으로 그분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이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가난한 형제들이 그들 곁에서 고난을 당하고 있지만 그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도 하나님의 사업에 큰 액수의 돈을 기부한다. 그들의 형제를 위하여 은밀한 방법으로 행한 조그마한 친절의 행위는 그들의 마음을 하나로 결속시켜 주고 하늘을 향하여 눈을 돌리게 해줄 것이다. 나는 부자들이 가격과 임금을 통하여, 고통 중에 있는 자들과 과부들과 그들 중에 있는 가난한 자들에게 유리한 구별을 해야 할 것을 보았다. 그러나, 너무도 흔히 부자들이 가난한 자들을 이용하고, 취할 수 있는 온갖 소득을 취하고, 할 수 있는 대로 동전 한 푼까지 따지는 실정이다. 그 모든 것이 하늘에 기록된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

오늘날 교회 안에 존재하는 가장 큰 죄는 탐심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 있는 이기심을 보시고 얼굴을 찡그리신다. 그분의 종들은 그들에게 생명의 말씀을 전달해 주기 위하여 그들의 시간과 힘을 희생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행위를 통하여 그 일을 다만 경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그들이 위에서 말한 바와는 달리 하나님의 종을 도울 수 있게 될 때, 그들은 때때로 그렇게 한다. 그러나, 그들은 흔히 그를 지나쳐 버리고, 그를 위하여서는 조금밖에 지불하지 않는다. 만일, 그들이 날품팔이꾼을 고용한다면, 그에게는 틀림없이 완전한 임금을 지불할 것이다. 그러나, 자아 희생적인 하나님의 종에게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는 말씀과 교훈을 가지고 그들을 위하여 활동한다. 그는 자신의 심령에, 사업에 대한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심령에 손해를 주는 위험한 오류들을 꾸준히 나타낸다. 그는 뿌려진 좋은 씨를 망쳐버리는 잡초들을 즉시 뽑아 버릴 필요를 강조한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먹이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의 보고(寶庫)에서 새것과 옛것을 꺼내고 있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유익을 얻게 되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유독(有毒)한 잡초 곧 탐심이 너무도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의 종들의 세속적 일을 도와 주지 않고 그들에게서 떠나가게 한다. 195 그들은 그의 수고에 지친 활동을 그들의 행동이 보여 주는 것만큼 높이 평가했다. 참된 증인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고 말한다.

나는 하나님의 종들이 사단의 시험에서 벗어나 있지 않음을 보았다. 그들은 때때로 원수에게 무서울 정도로 포위되어 있고, 싸움을 하고 있다. 만일, 그들이 그들의 사명에서 벗어날 수만 있으면, 그들은 손으로 즐겁게 노동할 것이다. 그들의 수고는 형제들의 요청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수고가 너무도 값싸게 평가되는 것을 보고, 그들은 좌절감에 빠진다. 그들은 마지막 보상을 바라보고 이런 일을 참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의 가족에게는 먹을 것 입을 것이 있어야 한다. 그들의 시간은 하나님의 교회에 속해 있다. 그것은 그들이 마음대로 사용할 시간이 아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기 위하여 가족들과의 교제를 희생한다. 그러나, 그들의 활동으로 유익을 얻는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궁핍에 대하여 무관심하다. 나는, 그런 사람들을 지나쳐 버리고 스스로 기만하는 것이 불의를 행하는 일임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이기심을 멸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이기적인 자들은 주님의 돈을 사용한데 대하여 하나님께 회계하라는 요구를 받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택한 종들에게 안겨 준 좌절감과 마음 아픈 일, 그리하여 그들의 활동을 손상시킨 일에 대하여 불성실한 청지기로 책임 추궁을 받게 될 것이다.

참된 증인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고 말씀하신다. 이기적이요 탐욕적인 마음은 시험을 받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세속적 재물의 수입 중 매우 적은 부분도 하나님께 바치기를 원치 않는다. 그들은 그대들이 기본 재산에 관하여 이야기할까봐 겁을 먹고 머뭇거린다. 그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무엇을 희생하였는가! 아무런 희생도 하지 않았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오심을 믿노라고 공언한다. 그러나, 그들의 행위는 그들의 믿음을 부인한다. 모든 사람은 가지고 있는 신앙을 모두 실천할 것이다. 거짓된 마음을 가진 신앙 고백자여, 예수님께서는 그대의 행위를 아신다. 그분께서는 인색한 마음으로 바치는 그대들의 헌금과 절름발이인 그대들의 희생 제물을 싫어하신다.

예배드리는 집

196 나는 하나님께로부터 재물을 위탁받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안락을 위하여 이 땅에서 쾌적한 집을 세우는데 그 재물을 마음대로 사용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영원히 거하시는 위대한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하여 집을 세울 때, 그들은 하나님께서 빌려주신 재물을 그분께서 사용하도록 바치지 않는다. 각 사람이 적당한 예배장소를 마련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함으로써 진리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마음을 나타내는 일에 다른 사람을 앞서고자 노력하는 대신에, 어떤 사람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적게 내고자 애쓰고 있다. 그들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방문하시는 장소를 준비하는데 사용하는 재물을 마치 잃어버리는 것처럼 생각한다. 그러한 재물은 절름발이이므로 하나님께 가납되지 않는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위한 집을 마련하는 일에 있어서 그들 자신의 집을 마련하는 것만큼 지혜를 나타낸다면 그분께 큰 기쁨이 될 것을 보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희생 제물과 헌물은 흠이나 점이 없고 양떼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이어야 한다는 명령이 주어졌다. 그리고, 그 백성에 속한 모든 사람은 이 일에 동참하라는 요구를 받았다. 이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사업은 범위가 넓다. 그대가 주님을 위한 집을 세운다면, 그대의 절름발이 제물을 드림으로 하나님을 노엽게 하거나 제한하지 말라. 하나님을 위해 세우는 집에 가장 좋은 헌물을 바치라. 그 집이 그대가 소유한 것 중 가장 좋은 것이 되게 하고, 그 곳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만들기 위하여 관심을 쏟으라.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이런 일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그대의 집과 모든 세속적 계획에도 동일한 정신을 나타내라.

나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도움이 전혀 없어도 당신의 사업을 완성하실 수 있음을 보았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다. 이 세상은 사람을 시험하는 장소가 되도록 계획되어 있다. 그는 이 세상에서, 영원한 세상으로 가지고 갈 품성을 형성해야 한다. 선과 악이 사람 앞에 놓여 있으므로, 그의 미래의 상태는 그의 선택에 좌우된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생각과 애정의 방향을 바꾸어 놓기 위하여 오셨다. 197 사람의 마음은 그의 세속적 재물에서 떠나 하늘의 보화에 머물러야 한다. 그의 극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시게 된다. 인간을 위한 큰 희생은 이미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이제, 그는 예수님의 본을 따르고 동료 인간을 위한 희생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시험받고 입증받게 될 것이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항하기 위하여 연합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을 당신 앞에서 정결케 하기 위하여 애쓰고 계신다. 그분은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도록 그들에게 요구하신다.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어려움 없이 당신의 사업을 추진시키기에 충분할 만큼 당신의 백성들에게 맡겨 주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 그들에게 맡겨주신 재물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그분께서 계획하신 바이다.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눅 12:33)라는 것이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의 한 부분이다. 하나님의 종들은 일어나서 크게 외치며, “내 백성에게 그 허물을, 야곱 집에 그 죄를 고하”(사 58:1)여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은 더욱 크게 확장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분의 권면을 따를 것 같으면, 마지막 불에 타 버릴 그들의 소유는 많지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좀이나 동록이 해칠 수 없는 곳에 그들의 보물을 쌓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면, 마음은 세상에 붙들어 매는 줄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비유에서 배울 교훈

나는 달란트의 비유가 충분히 이해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았다. 이 중요한 교훈은 마지막 때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유익을 위하여 제자들에게 주어졌다. 이 달란트들은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능력만을 나타내지 않는다. 그 비유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위탁하신 세상의 재물에도 적용된다.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받은 자들은 장사하여 그들에게 맡겨진 것을 배로 증가시켰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재산을 가진 사람들이 그들의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 투자하도록 곧 진리를 전파하는 사업에 쓰도록 요구하신다. 진리가 그 진리를 받아들인 자의 마음속에 살아 있을 것 같으면, 그도 자신의 재물로써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일을 돕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의 노력과 영향과 재물을 통하여 다른 영혼들이 진리를 받아들이게 되고, 그들 역시 하나님을 위하여 일에 착수하게 된다. 198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 어떤 사람들이 땅 속에 달란트를 감추어 둔 사람과 같음을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재물을 하나님의 사업에 유효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 재물이 그들의 소유이므로 그들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주님의 돈을 가지고 슬기롭게 활동하지 않았으므로, 영혼들은 구원을 받지 못한다. 천사들은 각 사람의 행위를 충실하게 기록한다. 그리하여, 심판이 하나님의 집에 내릴 때, 각 사람에게 해당되는 선고가 그의 이름 곁에 기록된다. 천사들은, 성실하지 못한 종들을 아끼지 말고 살육의 때에 죽이라는 임무를 받는다. 그들에게 맡겨진 것들은 빼앗긴다. 그 때에, 그들의 세상, 재물은 사라져 버리고, 그들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들이 성실했을 것 같으면 얻을 수 있었던 면류관은, 하나님을 위하여 재물을 끊임없이 사용한 자들에 의하여 구원받은 자들의 머리에 씌워진다. 구원의 통로가 되어 온 각 사람은 영광 가운데 그들의 면류관에 별들을 더하고, 그들의 영원한 상급을 증진시키게 된다.

나는 또한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가 우리에게 교훈을 주기 위한 것임을 보았다.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눅 16:9).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재물을 사용하면, 우리는 하늘에 보물을 쌓게 된다. 그리하여, 세상의 재물이 모두 사라져 버릴 때, 충성된 청지기는 그를 영원한 처소로 영접해 줄 예수님과 천사들을 그의 친구로 삼게 된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눅 16:10). 하나님께서 빌려 주신 것을 지혜롭게 사용함으로 지극히 작은 세상의 재물에 충성된 자는 그의 신앙 고백에도 진실할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눅 16:10). 하나님께서 빌려주신 것을 하나님께 돌려드리지 않고 간직하고 있는 자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께 속한 것에 불성실할 것이다.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눅 16:11). 우리가 하나님이 지상에서 빌려 주신 것을 관리할 때 성실하지 못함이 판명되면,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불멸의 유업을 결코 주지 않으실 것이다. 199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눅 16:12).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구속의 값을 지불하셨다. 그러므로, 구속은 우리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영생을 받을 가치가 있을 것인지에 대해 증거받기 위한 시험 기간으로 이 지상에 산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재물을 우리에게 위탁하심으로 우리를 시험하신다.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위탁받은 것을 거리낌없이 나누어 주고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성실할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불멸의 유업을 우리에게 맡겨 주실 것이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눅 16:13; 마 6:24).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세속적 사업을 하면서 나타내는 부주의하고 해이한 태도를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그들이 사용하고 있는 재산이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것과, 그들의 청지기 직분에 대하여 하나님께 회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세속적 사업을 완전한 혼란에 빠뜨려 둔다. 사단은 그것을 주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유리한 기회를 포착하면, 자신들의 경영을 통하여 많은 재물을 안식일 준수자들의 대열에서 빼앗아 간다. 그러므로, 그 재물은 그의 대열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나이 많은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세속적 사업에 대한 어떤 부동산 계승 처분도 하기를 원치 아니한다. 그런 상태에서, 예기치 않은 순간에 병이 들어 죽는다. 진리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 그들의 자녀들이 재산을 맡게 된다. 사단이 그의 뜻에 맞도록 경영한 것이다.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눅 16:11, 12).

나는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재산을 관리하는 일에 주님보다 더 많이 관여해 온 두려운 사실을 보았다. 마지막 때의 청지기들은 현명하지 못하다. 그들은 사단이 그들의 사업을 지배하도록 허용함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속하고 하나님의 사업에 쓰여져야 할 것을 그의 대열에 속하게 한다. 200 불성실한 청지기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주목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대들에게 회계하라고 요구하신다. 나는 하나님의 청지기들이 성실하고 현명한 경영을 통하여, 이 세상에서 그들의 사업을 공정하고 정확하고 올바르게 할 수 있음을 보았다. 특별히, 나이 많고 허약한 사람들, 자녀가 없는 사람들이 갑자기 죽게 될 때, 그들의 재산을 하나님의 사업에 사용될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이 그들의 특권이요 의무이다. 그러나, 나는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이 문제에 있어서 성공을 거둔 것을 크게 기뻐하는 것을 보았다. 현명한 구원의 후사가 되어야 할 자들이 그들의 주님께 속한 돈을 거의 자원하여, 그들의 손에서 빠져 나와 원수의 대열로 흘러 들어가게 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들은 사단의 나라를 강하게 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그 일에 관하여 매우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불신자들을 위한 보증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이 불신자들을 위하여 보증을 서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는 것을 보았다. 나는 다음의 성경절들을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잠 22:26,11:15). 불성실한 청지기!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 곧 그들의 하나님 아버지께 속한 것들로 보증을 선다. 사단은 그의 백성들이 보증을 서는 자들의 손에서 재산을 빼앗는 일을 돕고자 준비하고 있다.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은 불신자들과 동업을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외인들의 말을 지나치게 많이 신뢰하고 요청하지 않아야 할 때에도 그들의 충고와 권면을 요청한다. 원수는 그들을 그의 대리자로 삼아서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어렵게 만들고 그 백성들의 것을 약탈한다.

어떤 사람들은 세상의 사업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기량이 없다. 그들이 필요한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하므로, 사단이 그들을 이용한다. 그와 같은 경우에는, 그런 사람들이 그들의 사업에 있어서 무지한 상태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계획을 실천에 옮기기 전에 믿을 만한 판단력을 가진 형제들과 의논할 만큼 겸비해져야 한다. 201 나는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갈 6:2)는 성경절을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판단력이 있는 자들이 그들을 위하여 계획을 세워 주도록 허용할만큼 겸손하지 않으므로, 마침내 그들 자신의 계획을 따르고 어려움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자, 그들은 형제들의 권면과 판단이 필요함을 깨닫는다. 그러나, 그 때는 짐이 처음보다 훨씬 더 무거워진다. 형제들은 피할 수만 있으면 법정으로 가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 원수가 그들을 얽어 매고 어렵게 만드는데 더욱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의 손해를 보더라도 상호간에 합의하는 것이 더욱 낫다.

맹세하는 일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 중 어떤 사람들이 맹세하는 일에 관하여 실수를 범하였고, 사단이 그들을 압박하고 주님의 돈을 그들에게서 빼앗기 위하여 그 실수를 이용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마 5:34)라고 한 우리 주님의 말씀이 법정에서의 맹세와는 상관이 없는 것임을 보았다.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마 5:37). 이것은 보통 대화를 두고 하는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말을 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생명으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머리로 맹세한다. 곧 그들은 살아 있는 그 자체, 머리를 가지고 있는 그 자체를 걸고 맹세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늘과 땅을 걸고 어떤 사실이 그렇다고 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말하는 바가 옳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쳐서 없애 버리기를 바란다. 예수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지 못하게 경고하신 것은 이런 종류의 일반적 맹세이다.

우리에게는 우리를 통치하는 사람들이 있고, 백성들을 다스리는 법률이 있다. 이러한 법률이 없으면, 세상의 형편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나빠질 것이다. 이 법률들 중 어떤 것들은 좋고 어떤 것들은 나쁘다. 나쁜 법률들이 계속 증가해 왔으므로, 우리는 더욱 더 어려움에 처할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굳게 서서 당신의 말씀의 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실 것이다. 인간의 법률이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에 어긋날 때, 우리는 어떤 결과가 올지라도 후자에 순종해야 한다. 202 우리 나라의 법률은 노예를 그 주인에게 넘겨 주도록 요구하지만, 우리는 순종하지 말아야 하며, 이 법을 범한 결과도 당해야 한다. 노예는 어떤 사람의 소유도 아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정당한 주인이시므로, 사람이 하나님의 피조물을 그의 손에 넣고 자기의 것이라고 주장할 권리가 없다.

나는 이 나라의 법률에 관하여 주님께서 무엇인가 하실 일이 있음을 보았다. 예수님께서 성소에 계시는 동안, 통치자들과 백성들은 제어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사단이 세상의 다수를 대부분 지배하고 있으므로, 세상의 법률이 없으면 우리는 많은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나는, 실제로 필요한 경우에 합법적인 방법으로 증언하라는 요청을 받을 때 하나님의 자녀들이 엄숙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증인으로 삼아, 그들이 말하는 바가 사실이며, 사실이 아닌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맹세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범하는 일이 아님을 보았다.

사람이 너무도 타락했으므로, 그 책임이 자신의 머리로 돌아가도록 법률이 제정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동료 인간들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을 속이는 것은 무서운 일이라는 가르침을 받아 왔기 때문에, 제어하시는 하나님의 영이 그들에게 역사하셨다. 아나니아와 그의 아내 삽비라의 경우가 하나의 예증으로 주어져 있다. 그 문제는 인간에게서 하나님께로 옮겨진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거짓 증거를 하게 되면, 그것은 사람에게 하는 것이 아니고, 마음을 읽으시고 어떤 경우든지 정확한 사실을 아시는 크신 하나님께 하는 것이다. 우리의 법률은 거짓 맹세를 큰 범죄로 삼는다. 하나님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 흔히 심판을 내리셨다. 그 맹세가 아직 입술에 머물러 있는 동안, 멸망시키는 천사가 그를 쳐죽였다. 이것은 행악자들을 두렵게 하기 위함이었다.

나는, 만일 맹세로써 모순 없는 증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그리스도인임을 보았다. 그는 하나님의 얼굴의 광채 안에서 살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강해진다. 중요한 문제를 법으로 결정해야 할 경우, 그리스도인처럼 하나님께 훌륭하게 탄원할 자는 없다. 나는 천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을 두고 맹세하시는 경우를 주목해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창 22:16; 히 6:13, 17). 203 그분은 아브라함에게(창 26:3), 이삭에게(시 105:9; 렘 11:5), 다윗에게 맹세하셨다(시 132:11; 행 2:30).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맹세하도록 요구하셨다(출 22:10, 11). 예수님은 심문받으시는 시간에 맹세하라는 요구를 수락하셨다. 대제사장은 예수님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고 했다. 예수님은 그에게, “네가 말하였느니라”고 대답하셨다(마 26:63, 64). 만일, 예수님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가르치시면서 법정의 맹세에 관하여 말씀하셨을 것 같으면, 그분은 대제사장을 책망하심으로 그 곳에 있던 당신의 제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당신의 교훈을 더욱 강조하셨을 것이다. 사단은 어떤 사람들이 맹세에 대하여 그릇된 견해를 갖는 것을 기쁘게 여겨 왔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들을 압박하고 그들에게서 주님의 돈을 빼앗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청지기들은 보다 현명해지고, 계획을 잘 세우고, 사단의 계책을 저항하기 위하여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단이 과거 어느 때보다 더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통치자들과 법률에 대하여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법률이 없으면, 이 세상은 무서운 상태로 바뀌어질 것이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손에 붙들려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통치자들을 제어하신다. 그들이 넘어갈 수 없는 한계가 정해져 있다. 통치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사단의 지배를 받고 있는 자들이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께서 심지어 통치자들 중에도 당신의 대리자들을 가지고 계심을 보았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장차 진리로 들어 올 것이다. 그들은 오늘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바라시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사단이 그의 대리자들을 통하여 일하는 중에 제안들을 하게 되는데, 만일 그 제안들이 실천에 옮겨지면 하나님의 사업이 방해를 받고 매우 나쁜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선한 천사들은 사단의 대리자들이 저항할 수 없는 강력한 이론으로 같은 제안들을 반대하기 위하여 이 하나님의 대리자들을 감동시킨다. 소수의 하나님의 대리자들이 악에 속한 큰 무리를 제압할 힘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 사업은 세째 천사의 기별이 그 사업을 완수할 때까지 진행될 것이다. 그리고, 세째 천사의 큰 외침이 있을 때, 이 대리자들은 진리를 받아들일 기회를 갖게 되고,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회개하여 성도들과 함께 환난의 때를 통과하게 될 것이다. 204 예수님께서 지성소를 떠나가실 때, 제어하는 하나님의 영은 통치자들과 백성들을 떠나간다. 그들은 악한 천사들의 지배를 받게 된다. 그 때에, 사단의 권유와 지도 아래 법률이 제정될 것인데, 짧은 기간이 아니면 어떤 사람도 살아 남을 수 없는 그러한 법률이 될 것이다.

식생활에서 범하는 잘못

사랑하는 A 형제 자매에게:주님께서는 당신의 자비로써 이 곳에서 나에게 이상을 보여 주시는 일을 합당히 여기셨다. 여러 가지 것들을 보여 주신 가운데, 그대들에게 관계되는 것도 몇 가지 있었다. 나는 그대가 모든 면에 다 올바른 것이 아님을 보았다. 원수는 그대들을 멸망시키고자 시도하고 있고, 그대들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자 애쓰고 있다. 나는 그대들이 다 같이 하나님께서 결코 의도하지 않으신 교만한 위치에 놓여 있는 것과, 그대들이 다 같이 하나님의 백성들보다 훨씬 더 앞서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대들이 질투와 의심의 눈으로 배틀크릭을 쳐다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대들은 그 곳에 손을 뻗쳐 그들의 행동과 일을 그대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바에 따라 꼴지어 보고자 한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그대들과 전혀 상관이 없고, 그대들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는 작은 일들을 주목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배틀크릭에서의 당신의 사업을 택한 종들에게 맡기셨다. 그분은 그 사업의 책임을 그들에게 지워 주셨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 사업을 감독하도록 임명되었다. 그러므로, 그 사업이 올바르게 진척되지 않을 것 같으면, 그 사업의 선두에 선 자들은 잘못을 지적받을 것이다. 그리하여, 일들은 이 사람 저 사람의 간섭을 받지 않고 하나님의 계획대로 진척되어 갈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대들의 주의를 그대 스스로에게 돌리기를 바라시는 것을 보았다. 그대들의 동기를 시험해 보라. 그대들은 그대 자신에 관하여 속고 있다. 그대들은 겸손의 모양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므로, 그대들이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훨씬 진보되어 있다고 생각하게끔 해준다. 그러나, 그대들의 특별한 이론이 반박을 당할 때, 즉시 자아가 나타나고, 그대들은 고집스럽고 완고한 정신을 나타낸다. 이것은 그대들이 참된 겸손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분명한 증거이다.

205 나는 그대들이 육체를 고통스럽게 하고 그대 자신에게서 영양분이 많은 음식물을 박탈해 버리는데 관하여 그릇된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았다. 이 같은 일은 교회에 속한 어떤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분명히 그대들과 함께 계시다는 것과,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이 자아를 부인하지 않고 이와 같이 희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그러나, 나는 이 같은 일들이 그대들을 더 거룩해지게 할 수 없음을 보았다. 이방인들은 이런 모든 일을 한다. 그러나, 그것에 대한 상급을 받지 못한다. 하나님 앞에서 갖는 통회하고 상한 마음은 그분의 눈에 매우 값진 것이다. 나는 이 모든 것에 관한 그대들의 견해가 그릇된 것임을 보았다. 그리고, 그대들의 주의가 그대 자신의 영혼의 복리에 집중되어야 할 때에 그대들은 교회를 바라보고, 교인들을 관찰하고, 작은 일들을 주시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양들을 돌볼 책임을 그대들에게 지우지 않으셨다. 그대들은 교회가 배후에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교인들이 그대들처럼 볼 수 없고, 그대들이 따라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바와 동일하게 엄격한 길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그대들이 그대 자신의 의무와 다른 사람들의 의무에 관하여 기만당하고 있음을 보았다. 어떤 사람들은 식생활에 관하여 극단으로 치우쳤다. 그들은 엄격한 길을 택하고 너무도 빈약한 생활을 했기 때문에, 건강에 손해를 보고, 질병은 신체 조직에서 힘을 얻고, 하나님의 성전은 약해졌다.

나는 뉴욕 주 로체스터에서 겪은 우리의 경험을 뒤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우리가 그 곳에 살 때 마땅히 섭취해야 할 영양분이 있는 음식을 먹지 않았으므로 질병이 우리를 거의 무덤으로 이끌어 간 것을 보았다. 나는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자들에게 잠을 주시는 것처럼 그들에게 적합한 음식물을 즐겨 주셔서 힘을 돋우어 주고자 하심을 보았다. 우리가 가진 동기는 순결했다. 그것은 출판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 돈을 저축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가난했다. 나는 그 당시에 교회 안에 결함이 있는 것을 보았다. 재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탐심이 많고 이기적이었다. 그 사람들이 그들의 몫을 담당했을 것 같으면, 우리에게 지워졌던 짐은 가벼웠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이 그들의 몫을 담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짐을 지고 다른 사람들은 안락해졌다. 나는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에게, 그처럼 엄격한 절약을 함으로 하나님의 전을 약하게 하거나 손해가 되게 하는 길을 택하도록 요구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보았다. 그분의 말씀에는 교회를 겸비케 하고 그들의 심령을 아프게 하는 의무와 요구가 있다. 그러나, 겸손해지기 위하여 십자가를 만들고 육체를 고통스럽게 하는 의무를 만들 필요는 없다. 206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없는 사상이다.

환난의 때가 우리 앞에 다가왔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자아를 부인하고,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기에 충분할 만큼만 먹을 엄격한 필요가 요망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때를 위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준비하실 것이다. 그 무서운 시간에 우리의 궁핍으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강화시키고, 능력을 나누어 주시고, 그의 백성들을 부양시킬 기회를 갖게 되실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손으로 선한 일을 하고, 그분께서 번영하게 해주신 대로 저축해 두었다가 진리의 사업을 유지하는데 그들의 몫을 다하기를 요망하신다. 이것은 특별히 다른 사람들에게 생명과 구원의 길을 전해 주기 위하여 그들의 시간을 바치고 말씀과 교리를 가지고 활동하도록 부름을 받지 않은 모든 사람에게 위탁된 의무이다.

손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일을 수행하기 위한 힘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말씀과 교리를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 역시 힘을 길러야 한다. 왜냐하면, 사단과 그의 악한 사자들이 그들의 힘을 없애 버리기 위하여 그들을 대항하여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할 수 있는 대로 피곤한 노동에서 떠나 몸과 마음의 휴식을 찾아야 하고, 힘을 강하게 해줄 영양분이 많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힘을 다 발휘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 중 어떤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스스로 환난의 때를 만드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않는 일임을 보았다. 하나님의 백성들 앞에는 환난의 때가 임박해 있다. 그러나, 그분께서 그 무서운 투쟁을 위하여 그들을 준비시켜 주실 것이다.

나는 돼지고기*에 관한 그대들의 견해를 그대들만이 간직하고 있으면 그 견해가 손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보았다. 그러나, 그대들의 판단과 의견으로 이 문제를 하나의 시험 거리로 만들고, 그대들의 행동이 이 문제에 관한 그대들의 믿음을 분명히 나타내었다. 207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도록 요구하신다면, 그분께서는 이 문제에 관하여 그들에게 깨닫게 해주실 것이다. 그분은 마치 당신의 사업의 책임을 맡긴 사람들에게 의무를 알려 주시는 것처럼, 당신의 정직한 백성들에게 그들의 의무를 즐겨 알려 주시고자 하신다.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교회의 의무일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두 사람이나 세 사람 이상에게 그 사실을 깨닫게 해주실 것이다. 그분은 그들의 의무를 당신의 교회에 알려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은 이것을 믿고 다른 사람은 저것을 믿는 개별적인 소수의 사람들을 여기저기서 이끌어 내지 않으시고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들에게 위탁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세째 천사는 한 백성을 인도해 내어 순결하게 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천사와 연합하여 움직여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 백성을 인도하고 있는 천사들보다 앞서서 달린다. 그러나, 그들은 매 걸음을 뒤돌아보고, 인도하는 천사들보다 더 빨리 가지 말고 겸손하게 따라가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전달되는 중요한 진리를 받아들이고 실천하지 못할 만큼 그렇게 빨리 그들을 인도하지 않을 것을 보았다. 그러나, 초조한 마음을 가진 어떤 사람들은 그들에게 맡겨진 일을 절반도 채 못한다. 천사들이 그들을 인도할 때, 그들은 무엇인가 새로운 것에 급히 착수하고, 하나님의 지도를 받지 않고 달려간다. 그리하여, 대열 속에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한다. 그들은 단체와 조화되도록 말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나는 그대들이 다 같이 지도하고자 하는 대신에 즐겨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급히 이끌려 가야할 것을 보았다. 그렇지 아니하면, 사단은 그대들을 그의 길로 들어서게 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대들의 고정된 이론을 보고 그것을 겸손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기만당하고 있다. 그대들은 다 같이 회개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

A 형제여, 그대는 본성적으로 융통성이 없고 탐욕적이다. 그대는 박하와 회양의 십일조는 드리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등한히 한다. 젊은이가 예수님께 와서 어떻게 하여야 영생을 얻을 수 있을 것인지 물었을 때, 예수님은 그에게 계명들을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그러자, 그는 그렇게 하였노라고 주장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네게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다. 가서 네 가진 것을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 보화가 있을 것이다. 208 그러자, 그 젊은이는 근심하며 돌아갔다. 그가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나는 그대가 그릇된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검약을 요구하신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검약을 천한 것으로 왜곡시켰다. 나는 그대가 그대의 상황을 사실 그대로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그대는 하나님께 가납되는 참 희생 정신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을 보고 그들을 관찰한다. 그리하여, 만일 그들이 그대가 따르는 것과 동일하게 엄격한 길을 걷지 않으면, 그대는 그들을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대의 심령은 그대 자신이 가진 오류의 시들어 가는 영향 아래서 질식해 간다. 광신적 영이 그대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그것을 하나님의 영이라고 생각한다. 그대는 기만당하고 있다. 그대는 분명하고 직설적인 증언을 감당할 수 없다. 그대는 부드러운 증언은 견디곤 한다. 그러나, 누군가가 그대의 잘못을 책망하면, 참으로 신속하게 자아가 머리를 든다. 그대의 정신은 겸손하지 않다. 그대에게는 해야 할 일이 있다. … 나는 그와 같은 행동과 그와 같은 정신이 그대의 오류의 열매이며, 그대의 판단과 이론을 다른 사람들과, 그대가 대적하는, 하나님께서 일터로 부르신 사람들을 헤아리는 척도로 삼은 열매임을 보았다. 그대들은 다 같이 목표를 훨씬 앞질렀다.

나는 그대들이 그 문제에 관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할 때 이 사람과 저 사람이 일터에서 일하도록 부름을 받았다고 생각한 것을 보았다. 그대들은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없다. 만일, 그대들이 세째 천사의 기별에 관한 진리를 깊이 받아들였을 것 같으면, 그대들은 누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누가 받지 않았다고 거리낌없이 말하지 않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이 기도를 잘하고 말을 잘할 수 있다는 사실이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셨다는 증거는 아니다. 모든 사람은 감화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 감화력이 하나님을 위하여 증거해야 한다. 그러나, 이 사람이나 저 사람이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한 활동에 자신의 시간을 바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하나님 외의 어떤 사람도, 누가 그 엄숙한 사업에 종사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없다. 사도 시대에는 훌륭한 사람들, 능력 있게 기도하고 요점이 분명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어려운 귀신들을 제어하고 병자들을 고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사도들은 그들의 지혜만을 가지고 하나님의 대변자로서의 거룩한 직임을 담당할 사람을 구별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들은 성령의 현현(顯現)에 대한 현저한 증거를 기다렸다. 209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택한 목사들에게, 누가 거룩한 사업에 적합한 사람인지 결정할 의무를 지워 주신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회와 연합하여, 성령의 분명한 증거를 고려하여, 어떤 사람이 가야 하며 어떤 사람이 가기에 부적당한지를 결정해야 했다. 나는, 이 곳 저 곳에 있는 몇 사람들에게 누가 이 큰 사업에 적합한지 결정하도록 위임한다면 혼란과 무질서가 도처에 초래될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하나님이 그들을 불러 주신 분명한 증거 없이 일터에 나가도록 격려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되풀이하여 보여 주셨다. 주님께서는 자격을 갖추지 않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양떼를 돌볼 책임을 지우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사람들은 깊은 경험을 가지고 시련으로 연단된 사람들, 건전한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 온유한 정신으로 담대하게 죄를 책망할 수 있는 사람들, 양 떼를 어떻게 먹이는지 아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하나님은 마음을 아시며 누구를 택할지도 아신다. A 부부가 이 문제를 결정한다면, 모든 것을 그르칠 수 있다. 그대들의 판단은 불완전하므로, 이 문제에 있어서 아무런 참고도 될 수 없다. 나는 그대들이 교회에서 떠나가고 있음을 보았고, 만일 그대들이 계속해서 그렇게 하면 그대들이 완전히 그렇게 될 것도 보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가도록 허락하실 것이며, 그대들 스스로의 길을 따름으로써 고난을 당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올바르게 되고, 그대 자신의 동기를 시험하고, 그분의 백성들과 조화를 이루어 연합하도록 호소하신다.

- 1858년 10월 21일 뉴욕 주 맨스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