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와 강연1

본문보기

33장-학생들에게 보내는 말씀

33장 - 학생들에게 보내는 말씀

312 오늘 아침 이곳에서 많은 학생들을 보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학생들이여, 그대들은, 이 세상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하고 지혜로운 선생님을 모시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도록 그대들의 심령을 만들어 줄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일을 스스로 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선생님들은 여러분을 위해 생각해 주고 행해 줄 수 없습니다. 각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해야 할 것은, 나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수 있는 품성을 계발하도록 결심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시류에 휩쓸려 가도록 자신을 포기할 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담대하게 앞으로 앞으로 투쟁해 나갈 수 있습니다. 스스로 물어 보십시오. 나는 하나님께 인정받을 수 있도록 어떻게 행동할 수 있을까? 하나님의 인정은 이 세상의 다른 모든 것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그대들의 목표를 높이 세우고, 기회와 특권을 최대한 이용한다면, 그대들은 어디에 있든지, 지위가 어떠하든지 그대들은 힘을 얻고 인내하도록 용기를 얻을 것입니다. 그대들은 밝고 예민한 생각이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용기를 주는 고귀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있으며, 전보다 더 하나님을 경외­지혜의 근본­하기로 결심한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들이 될 것입니다.

그대들은 자신들을 낮은 표준에 놓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값싸고 평범한 생각에 집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이렇게 한다면, 값싸고 평범한 학교를 떠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학교에 있는 동안 잃어버릴 한 순간도 없다고 결심한다면, 그리고 이 때가 매우 중요한 결과를 낳는 시간이라고 한다면, 그대들 앞에 놓인 모든 기회를 증진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그대들의 위치에 학교에서 더 정결해지고 거룩하게 되어 떠나게 될 것입니다.

지금으로부터 몇 달 안에 무엇이 오게 될 지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여러분은 쿠란봉에 있는 학교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313 그러나 이번 학교를 시작하는 바로 지금,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으면 그분은 여러분에게 나타나실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사람들의 자녀들을 살피고 계십니다. 그리고 빛의 천사들­수천 명의 그들 위에 있는 수천의­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그들의 사업은 무엇입니까?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히 1:14). 그리스도의 군대와 사단의 군대 사이의 전쟁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불 벽처럼 우리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사단은 언제나 그의 지옥의 그림자를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놓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천사들은 암흑의 세력을 뒤로 물리치고 있으며, 우리가 여호와를 신뢰하기만 하면 사단은 우리를 해치지 못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에 교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교회는 이 세상에 어떤 것보다 그분의 심령에 더 가까이 있습니다. 그분은 그분의 교회와 교통을 유지하고 계십니다. 그분은 개인들에게 능력과 달란트를 주시며 그들에게 그분의 영을 나누어 주셔서 그들이 그분의 백성들의 유익을 돌보도록 교회의 방어자들이 되게 하십니다. 이들은 그분의 청지기들이며, 그분은 이들 중에 몇 사람을 이 학교에 두셔서 이곳에 오게 될 청년들을 보살피게 하셨습니다. 학생들이여, 그들이 여러분에게 친절한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볼 때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것에 반응하십시오. 그대 자신들을 바른 편에 두십시오. 그대들이 임마누엘 왕의 피묻은 깃발 아래 싸울 수 있도록 흑암의 왕의 검은 깃발 아래 발견되지 않도록 결심하십시오.

그리스도께서는 여러분에게 달란트를 주셨으며, 그분은 이 달란트가 증가되기를 기대하십니다. 한 사람에게는 열 달란트를, 다른 한 사람에게는 다섯을 그리고 또 다른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셨습니다. 그분은 그의 여러 재능에 따라 각각에게 주셨습니다. 한 달란트를 가진 사람이 그 달란트를 그의 능력의 최대한도로 향상시킨다면 그는 다른 달란트가 주어질 것입니다. 이들이 신실하게 증가시킨다면 이들에게는 다른 것들이 더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달란트는 계속적으로 증가합니다. 314 그러나 한 달란트만 가진 사람이 하나의 이익만 얻을 것인가? 그러나 그의 사업이 그의 능력에 비례해서 이루어졌다면 그는 많은 재능을 남긴 사람과 같이 분명히 보상받을 것입니다.

자신을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놓고 기회를 최대한 이용한 사람들은 다니엘처럼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에 관해 이것을 듣습니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그의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않게 하기를 환관장에게 구하니 하나님이 다니엘로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 지라 환관장이 다니엘에게 이르되 내가 내 주 왕을 두려워하노라…너희의 얼굴이 초췌하여 동무 소년들만 못한 것을 그로 보시게 할 것이 무엇이냐 그렇게 되면 너희 까닭에 내 머리가 왕 앞에서 위태하게 되리라”(단 1:8-10). 다니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당신 앞에서 우리의 얼굴과 왕의 진미를 먹는 소년들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아서 보이는 대로 종들에게 처분하소서 하매 그가 그들의 말을 좇아 열흘을 시험하더니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진미를 먹는 모든 소년보다 나아 보인지라”(12-15절).

하나님께서는 다니엘과 그의 동무들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 왕의 명한 바 그들을 불러들일 기한이 찼으므로 환관장이 그들을 데리고 느부갓네살 앞으로 들어갔더니 왕이 그들과 말하여 보매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 없음으로 그들로 왕 앞에 모시게 하고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배나 나은 줄을 아니라”(17-20절).

315 바벨론은 이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제국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포로로 붙잡혀 가서 바벨론 왕과 귀족들에게 그분에 관한 지식, 유일한 참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에 관한 지식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허락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이 예절바르게 행동하였으므로 환관장에게 호의를 얻게 하셨습니다. 그는 자기 앞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지켰습니다. 그의 친구들은 그의 생애에서 그들을 타락으로 이끄는 어떤 것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그를 책임진 모든 사람들은 그가 그리스도다운 태도의 향기를 가져왔으므로 그를 사랑하였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나는 훌륭한 태도를 지니지 못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과거에 태도가 나빴다면, 지금이 그것을 좋게 할 때입니다. 이 학기는 바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제 자아에 대한 승리를 얻기 시작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도우실 것입니다.

아무도, 자신이 무엇을 하거나 말하든지 누구도 관심을 가질 수 없다고 상상하며, 다른 모든 사람이 닿을 수 없는 곳에 자신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학생들이여, 여러분 각자 모두는 다른 태도와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생님들의 사업은 매우 힘듭니다. 여러분은 이기심에 빠짐으로 그것을 더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조화를 이루어 함께 일함으로 그분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노력에 합력 하십니다. 다니엘은, 물론 왕의 명령대로 먹어야지 하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대신 하나님께 순종하기로 결심하였고, 하나님께서는 즉시 그를 돕기 시작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기로 결심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증거를 하늘이 인정하는 것으로 만드시면서 그대들과 합력 하실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고 말씀하십니다. 품성의 완전을 얻는 것, 이것이 여러분의 사업입니다. 만일 동료 학생이 학교의 규칙에 상반되게 하자고 그대들에게 요청하면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하십시오. 316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어떤 것도 없다고 말하십시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내 앞에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나는 그분의 계명을 지킬 것입니다. 이렇게 행함으로 그대는 두뇌의 능력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힘있게 하신 것같이 여러분을 강하게 하실 것입니다.

나는 학교가 시작되는 이 때에 말하기를 원합니다. 왜냐하면, 때때로 여러분에게 말할 때, 나는 여러분이 잘못 행한다는 것을 듣는 것처럼 여러분들이 여기는 것을 원하지 않고 여러분들을 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는 여러분 편에 바로 서기를 원합니다. 나는 여러분 모두를 도와주기를 원합니다. 나는 여러분을 위해 하나님 앞에 기도할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과 내가 화친하기를 원합니다. 어떻게요?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5). 다니엘은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며 하나님과 평안을 가졌을 뿐 아니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과도 화친했습니다.

그대들의 동료 학생들이 하나님과 합력 하도록 도우십시오. 내가 들은, 그들을 위해 드려지는 기도에 합력 하도록 그들을 도우십시오.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분 앞에 머리를 숙일 때, 이 학교에 있는 학생들을 그분의 천사들이 보살필 수 있도록 그들은 기도합니다.

학생들이여, 그대들이 어떤 위치에 있게 될 지 여러분은 모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쓰셔서 세상의 세력에 진리의 지식을 가져가게 하신 것처럼 그대들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어떤 지식과 기술을 가지게 될 것인지 말하는 데에 놓여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모든 배움 안에 기술을 주실 수 있습니다. 그분은 여러분이 하게 될 공부의 분야에 적응하도록 도우실 것입니다. 여러분을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놓으십시오. 바른 원칙들, 고상한 원칙들, 고양시키는 원칙들을 모으십시오. 그때에 방문객들이 이 학교에 올 때, 그들은 학생들이 바른 교육을 받고 있다는 감명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그분을 위한 증인들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바른 노선에 이끌기를 원하십니다. 여러분이 이렇게 할 때, 그분은 기술과 지혜와 이해를 주실 것입니다. 317 여러분은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조용히 서 있기를 원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여러분이 끊임없이 앞으로 위로 움직이면서 그분의 계명의 길 안에서 달리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의 존재의 실과 연결되어 계십니다. 그분은 심령의 모든 생각과 생애의 모든 행위를 아십니다. 그러므로 그분과 조화를 이루어 살기로 힘쓰십시오. 높은 표준에 이르도록 구하십시오. 여러분의 선생님들은 여러분을 도우실 것이며, 하늘의 천사들이 여러분을 도울 것이며, 이보다 더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도우실 것입니다. 생명의 왕께서는 여러분의 구원에 대해 다른 누구보다도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여러분은 그분이 여러분을 위해 하신 일을 감사함으로 그분에게 영예를 돌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생애에서 그분이 헛되게 돌아가시지 않으셨다는 것을 보여줌으로 그분을 영화롭게 하고 천사들을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늘 책에 여러분의 이름 반대편에 승리자라는 말이 기록되도록 결심하십시오. 그때에 모든 불만족과 불행이 사라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심령은 성령 안에서 평안과 기쁨이 가득 차게 될 것입니다. ­1900년 원고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