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83장-노인병학
16편원칙과 그 적용

83장 - 노인병학

유위성이 완전히 없어진 것이 아님

745 나이 많은 사람들 역시 가정의 유익한 감화가 필요하다. 그들은 자신의 가정에서 상실한 것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 자매들의 가정에서 거의 대부분 회복할 수 있다. 집안의 관심사와 일에 참여하라는 권유는 그들의 유위성(有爲性)이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라는 것을 그들이 깨닫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그들의 도움을 가치 있게 생각한다는 것과, 그들에게도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라. 그리하면 그들의 마음은 명랑해지고 그들의 삶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204 (1905).

친숙한 환경들이 바람직함

희어져 가는 머리칼과 떨리는 발걸음이 무덤에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사람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친구들이나 잘 아는 사람들끼리 지내도록 해주라. 그들이 잘 알고 피차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게 해주라. 그들이 상냥하고 친절한 손길에 의하여 보호를 받도록 해주라.-치료봉사, 204 (1905).

양로원이 해결책은 아님

집이 없는 우리의 연로한 형제 자매들을 돌보는 문제가 끊임없이 촉구되고 있다. 그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주께서 내게 주신 빛이 되풀이되어 주어졌다. 746 즉, 그들이 함께 살 수 있도록 노인들을 돌보는 기관들을 설립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다. 가정에서 그들을 내보내서도 안 된다. 각 가정의 식구들이 그들 자신의 친척들에게 봉사하도록 하라. 이것이 가능하지 않을 때, 그 일은 교회에 속하며, 그 일은 의무요 특권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정신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은 연약하고 연로한 분들을 특별한 종경과 부드러움을 갖고 대할 것이다.-교회증언 6권, 272 (1900).

생애를 즐겁게 해 주고 순화시켜 줌

그처럼 의지할 데 없는 사람들이 우리 가정에 있게 되면 그리스도의 자비의 봉사를 통하여 그분과 협력하고 그분의 품성과 동일한 품성의 특성을 계발시킬 귀중한 기회를 얻게 된다. 노인들과 젊은이들이 함께 교제하면 축복이 된다. 젊은이들은 연로한 분들의 마음과 생애에 햇빛을 비추어 줄 수 있다. 생명을 붙잡는 힘이 약해지고 있는 사람들은 희망에 부풀어 있고 쾌활한 젊은이들과 교제함으로 유익을 얻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젊은이들은 나이 많은 사람들의 지혜와 경험을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이타적 봉사의 교훈을 배울 필요가 있다. 동정과 인내와 자아 희생적 사랑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을 때에 많은 가정은 무한한 복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것이 가정 생활을 즐겁게 해 주고 순화시켜 줄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노인들과 젊은이들을 거룩한 아름다움으로 단장시켜 주고 영원한 하늘의 보화로 풍성하게 해줄 그리스도와 같은 미덕을 불러일으킨다.-치료봉사, 204, 205 (1905).

청년과 노인이 힘을 합침

청년들과 노인이 서로 의지하는 것은 얼마나 감동적인지, 청년은 권면과 지혜를 위해 노인을 올려다보며, 노인들은 도움과 동정을 얻기 위해 청년들을 쳐다본다. 이것은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청년이 이런 품성의 자격들을 갖추어 노인과의 우정에서 기쁨을 발견하고, 그 무덤에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 자들에 대하여 귀중한 애정의 끈으로 연합되기를 바라신다.-Lt 6, 1886.(SD, 161).

연로한 부모를 돌봄

747 부모는 어느 누구보다도 자녀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다. 그들의 보호 아래 위탁된 영혼들을 돌볼 책임을 주신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저희 자녀가 어렸을 때에는 그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자리에 서도록 친히 정해 놓으셨다. 그러므로 자기 부모의 정당한 권위를 거부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권위를 거부하는 것이다. 다섯째 계명은 자녀들에게 그들의 부모를 존경하고 순종하기를 요구할 뿐 아니라, 그들을 사랑하고 부드럽게 댛며, 그들의 수고를 가볍게 해주고, 그들의 명예를 지켜 주며, 노후에 그들을 부양하고 위로해 주기를 요구한다. 이 계명은 또 목사들과 나라의 통치자들과 하나님께서 권위를 위임하신 모든 사람을 존경하라고 분부한다.-부조와 선지자, 308 (1890).

세월이 지남에 따라 힘이 쇠약해짐

연로한 사람들을 돌봐야 하는 사람들은 특별히 노인들에게는 따뜻하고 안락한 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힘이 쇠약해지고 건강에 해를 끼치는 영향을 저항하는 체력이 사라져가므로 나이 많은 사람들은 햇빛과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더욱 많이 접해야 한다.-치료봉사, 275 (1905).

쇠약해 가는 정신적 능력에 적응함

나이 많은 사람들은 흔히 그들의 정신적 능력이 쇠약해 가고 있다는 것을 시인하거나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들은 자녀들이 해야 할 염려를 함으로써 수명을 단축시킨다. 사단은 빈번히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돈에 대하여 계속해서 염려하게 한다. 돈이 그들의 우상이므로 그들은 그것을 인색하게 쌓아 둔다. 그들은 가지고 있는 돈을 사용하기는커녕, 때로는 생애의 안락을 빼앗기고 힘에 겹게 노동을 한다. 그들은 장차 어느 때에 궁핍해질 것이라는 염려 때문에 이런 모양으로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궁핍한 처지에 둔다.

이 모든 염려는 사단에게서 온다. 사단은 심령의 고결함을 부패시키고 고상한 사상과 감정을 파괴하는 노예적 공포와 시기심을 일으키는 신체의 기관을 자극한다. 748 그런 사람들은 금전 문제에 관하여 정신 이상자들이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위치에 선다면, 그들의 말년은 가장 훌륭하고 행복할 것이다. 정직하고 현명하기에 그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녀들이 있는 사람들은 그 자녀들이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도록 해야 한다.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단이 그들이 정신적 능력의 결핍을 이용하여 그들 대신 다스릴 것이다. 그들은 근심과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할 수 있는 대로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고, 하늘을 위하여 성숙해지는 생활을 해야 할 것이다.-교회증언 1권, 423, 424 (1864).

최근의 기억이 빨리 사라짐

하나님의 사업을 하는 연로한 사람은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들에 관하여 마음이 멍해지는 것을 발견할지 모른다. 그리고 최근 행한 일들이 기억에서 곧 사라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어린 시절의 장면과 행위를 항상 자각하고 있다. 오, 청년들이 타락시키는 생각으로부터 마음을 순결하고 정결하게 지키고, 영혼을 더럽히는 온갖 행습들로부터 보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기를 바라노라. 왜냐하면 청년들의 순결과 불순결은 노년기에 회고될 것이기 때문이다.-YI, 1894.10.25.(SD, 78).

특성들은 노년기에 더욱 강렬해짐

나는 다윗이 늙어서 자기를 버리지 말라고 주님께 간구할 때 무엇 때문에 그가 그렇게 간곡한 기도를 드리게 되었는지를 보았다. 그는 주변의 노인들 대부분이 행복하지 못한 것과, 특히 나이가 더해 감에 따라 불행한 품성의 특성들이 더해 감을 보았다. 천성적으로 편협하고 탐욕적이면, 사람들은 나이가 많아지면서 그 특성이 가장 불쾌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들이 질투심이 많고 변덕스럽고 조급하다면, 나이가 들면 더욱더 그러해진다.-교회증언 1권, 422 (1864).

제어되지 못한 질투와 쇠약해가는 판단

다윗은, 왕들과 귀족들이 혈기 왕성한 장년기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나이가 들자 가장 절친한 친구들과 친척들을 시기하는 것을 보고 낙망했다. 749 그들은 친구들이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이기적 동기 때문일 것이라고 계속해서 두려워하고 있었다. 그들은 마땅히 신임해야 할 자들에 대하여 낯선 사람들이 하는 암시와 기만적 충고에 귀를 기울이곤 했다. 그들의 제어되지 못한 질투는 그들의 쇠약해 가는 판단에 아무도 동의해 주지 않기 때문에 때때로 불길처럼 타올랐다. 그들의 탐욕은 놀라웠다. 그들은 때때로 자녀들과 친척들이, 그들의 지위를 차자하고 그들의 재산을 소유하고 그들에게 주어졌던 존경을 받기 위하여 죽기를 바라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하여 어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자녀들을 죽일 정도로 질투와 탐욕의 감정에 사로잡혔다.-교회증언 1권, 422, 423 (1864).

자신의 노년기를 위한 다윗의 기도

다윗은, 어떤 사람들의 생애가 혈기 왕성한 장년기에는 의로웠지만 나이가 듦에 따라 자제력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보이는 일을 목격했다. 사단이 들어와서 그들의 지배함으로 그들을 불안하고 불만스럽게 만들었다. 그는 나이 든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버림받고 원수들의 조롱과 비난거리가 되는 것을 보았다.

다윗은 큰 충격을 받고, 그가 연로할 때를 바라보고 낙담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를 버리시고, 그가 목격해 온 다른 노인들처럼 그도 불행해지고 주님의 원수들의 조롱거리로 남게 되지나 않을까 두려워하였다. 이런 부담을 안고 그는 열렬하게 기도를 드린다. “나를 늙은 때에 버리지 마시며 내 힘이 쇠약한 때에 떠나지 마소서.” “하나님이여 나를 어려서부터 교훈하셨으므로 내가 지금까지 주의 기사를 전하였나이다 하나님이여 내가 늙어 백수가 될 때에도 나를 버리지 마시며 내가 주의 힘을 후대에 전하고 주의 능을 장래 모든 사람에게 전하기까지 나를 버리지 마소서”(시 71: 9, 17, 18). 750 다윗은 노년기에 따르는 악에서 보호를 받아야 할 필요를 느꼈다.-교회증언 1권, 423 (1864).

위탁된 재원의 사용을 준비함

L 형제는 하나님의 청지기이다. 그에게는 돈이 위탁되었으며, 그는 하나님께 속한 것을 그분께 드리는 의미를 깨달아야 한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이해하지 못해서는 안 된다. 그가 사는 날 동안, 사고력이 있는 동안에 하나님이 그에게 맡기신 재산을 남들에게 맡겨서 그가 죽은 후에 사용하도록 하는 대신에 그것을 적절히 사용할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교회증언 2권, 675 (1871).

끝맺음을 흐지부지하게 하지 말라

L 형제는 사업을 잘해야 하며 끝맺음을 흐지부지하게 해서는 안 된다. 선한 일을 많이 하고 미래를 대비하여 자신을 위해 좋은 기초를 쌓아 놓아 영생을 얻도록 하는 것은 그의 특권이다. 그의 희미한 판단력을 따르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그는 경험 있는 형제들과 의논해야 하며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여 그의 일을 잘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는 지금 “낡지 않는 주머니와 없어지지 않는 하늘의 보물을” 마련하기 위해 참으로 열렬히 일해야 한다.-교회증언 2권, 676 (1871).

연로한 일꾼들을 제쳐 놓아서는 안 됨

우리는 관심사가 하나님의 사업과 결속되어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가장 자애로운 관심을 품어야 한다. 그들의 많은 연약성에도 불구하고 이 일꾼들은 여전히 그들의 운명과 장소에 설 자격을 구비케 해주는 재능들을 소유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분의 사업에서 지도적 위치들을 차지하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폭풍과 시련들 가운데서 신실하게 섰으며, 우리의 가장 귀중한 조언자들 가운데 속해 있다. 그들이 여전히 그들의 은사들을 주님의 사업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감사해야 할 것인지! 과거에 이 열렬한 씨름꾼들이 그 사업을 진척시키기 위하여 모든 것을 희생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자.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하다가 이제는 연로하고 백발이 되었다는 사실이 그 사업에 대한 지식과 거룩한 일들에 경험이 훨씬 더 적은 사람들보다 더 뛰어난 영향 끼치는 일을 그칠 이유가 되지 않는다.

751 낡아졌기에, 이제는 젊은이들은 질 수 있고 또 져야 하는 더 무거운 짐들을 더 질 수 없지만, 조언자로서의 그들이 가치는 최고 수준이다. 실수를 하긴 했지만, 그들은 실패로부터 지혜를 배워 왔다. 그들은 실수들과 위험들을 피하는 것을 배웠으며, 그렇기에 그들은 현명한 지혜를 주기에 적임이 아닌가? 그들은 시험과 시련을 견뎠으며, 그들의 원기가 다소 떨어졌지만, 이 선구자들의 활동과 자아 희생에 관해서 거의 알고 있지 못한 경험이 없는 일꾼들을 그들을 제쳐 놓아서는 안 된다. 주께서는 그처럼 그들을 제쳐 놓지 않으신다. 그분은 그들에게 특별한 은총과 지식을 주신다.-교회증언 7권, 287, 288 (1902).

존경받고 존중되어야 함

아직도 생존해 있는 옛 기수들을 빈핍한 상황에 처하도록 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사업이 어려웠을 때 그들의 주님을 섬긴 사람들, 우리의 숫자가 적었을 때 가난을 견디고 진리에 충실했던 사람들은 항상 존경을 받고 존중되어야 한다. 나는 이렇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즉, 모든 신자는 시련들과 곤란들과 많은 궁핍을 견뎌 온 연로한 선구자들을 존경하라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일꾼들이며 그분의 사업을 진척시키는 데 두드러진 역할을 해 왔다.-교회증언 7권, 289 (1902).

부모처럼 대우받아야 함

노령의 기수들이 일터에서 교역할 때에, 그들의 수고로 유익을 얻은 자들은 그분들을 돌보고 존경하도록 하라. 그들에게 무거운 책임을 맡기지 말라. 그들의 조언과 권고의 말들을 감사히 여기라. 그들을 그 사업의 짐을 져 온 부모처럼 대우하라. 과거에 그 사업의 필요성을 예측한 교역자들은 모든 책임을 그들이 지는 대신에 젊은 남녀들의 어깨에 지워 주며 엘리야가 엘리사를 교육한 것처럼 그들을 교육할 것이다.-RH, 1900.3.20.(가려 뽑은 기별 2권, 227).

연로하고 믿을 만한 복음의 일꾼들에게 준 권면

752 주께서 우리의 연로한, 믿을 만한 일꾼들을 복 주시고 붙드시기를 원하노라. 그분께서 그들이 자신들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인 능력들을 보조하는 일에 있어서 지혜롭게 되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라노라. 나는 그 기별의 초기에 그들의 증언을 전한 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이성의 능력을 부여하셨으며, 그분은 그대가 신체의 건강과 관계된 법칙들을 이해하고 순종하기를 원하신다. 분별없이 행동하지 말라. 과로하지 말라. 휴식의 시간을 가지라.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그대에게 운명지어진 장소에 서서, 악의 강력한 조류에 의해 아래로 휩쓸려 떠내려가지 못하도록 남녀들을 구원하는 일에 그대의 역할을 하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벗으라고 명령하실 때까지 그대들이 갑주를 입고 있기를 원하신다. 오래지않아 그대는 상급을 받을 것이다.”- 교회증언 7권, 289 (1902).

가장 큰 위험

나는 나의 연로한 형제들에게 하나님과 겸손하게 걸으라고 말하는 명을 받았다. 형제들을 참소하는 자가 되지 말라. 그대들은 이스라엘 하나님의 지도 아래 그대에게 맡겨진 일을 해야 한다. 비평하려는 경향은 많은 사람의 가장 큰 위험이다. 그대가 비평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는 그 형제들은 아마도 그대가 질 수 없는 그런 책임들을 지도록 부름을 받았을지 모른다. 그대는 그들의 조력자가 될 수 있다. 그대는 하려고 함으로써 그 사업을 위해 큰 일을 할 수 있다. 주께서는 그대들 중 어느 누구에게도 그대의 형제들을 바로잡고 비난하는 일을 맡기지 않으셨다.-Lt 204, 1907.(복음전도, 106,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