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81장-안전한 정신 치료*
16편원칙과 그 적용

81장 - 안전한 정신 치료*

올바르게 사용된 정신적 영향

731 병자들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정신적 영향의 효과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올바르게 사용된 이 영향은 질병과 싸우는 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기능 중 하나가 된다.-치료봉사, 241 (1905).

한 의사에게 준 권면

그대가 접촉하는 가련하고 고통당하는 영혼들은 그들이 받은 것보다 더 많이 그대의 관심을 필요로 하였다. 그들이 예수를 쳐다보고 바라봄으로써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되도록 격려할 힘이 그대에게 있다.-Lt 121, 1901.(MM, 112).

악한 상상과 끊임없이 싸우므로 안전함

신의 성품에 참여하기를 갈망하는 모든 사람은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마음의 악한 상상들과 끊임없고 열렬한 영혼의 투쟁을 해야 한다. 732 생각이나 행동으로 죄를 지으라는 유혹에 꿋꿋이 저항해야 한다. 영혼은 우리를 넘어짐에서 보호하시는 그분을 믿으므로 모든 오점에서 보호되어야만 한다.

우리는 성경을 명상하면서, 영원한 구원에 관계된 것들을 엄숙하고 정직하게 생각해야 한다. 예수님의 무한한 자비와 사랑, 즉 우리를 위하여 치러진 희생은 가장 진지하고 엄숙한 생각을 요구한다. 우리는 귀하신 구속주와 중보자의 품성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구속의 계획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러 오신 그분의 사명을 명상해야 한다.

하늘의 주제들을 끊임없이 명상함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믿음과 사랑은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우리의 기도는 더욱더 하나님께 가납될 것인데, 이는 기도에 믿음과 사랑이 더욱더 섞일 것이기 때문이다. 기도는 더욱더 식별력이 있어지고 열렬해질 것이다. 예수께 대한 한결같은 신뢰가 있을 것이며, 그대는 그분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나아오는 모든 사람을 온전히 구원하실 그리스도의 자원하심과 능력 안에서 날마다 살아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RH, 1888.6.12.(HC, 113).

무한하신 분과의 접촉함으로 원기가 북돋워진 영혼들

우리는 천연계 가운데서 하나님을 명상해야 한다. 우리는 그분의 손으로 만드신 작품들 가운데서 그분의 품성을 연구해야 한다. 지력은 하나님과 친숙하게 됨으로 그분이 만드신 것들 가운데서 그분의 속성들을 읽음으로 말미암아 강해질 것이다. 우리가 천연계의 작품들에서 미와 장엄함을 바라볼 때, 우리의 애정은 하나님께로 이끌릴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영혼이 외경심에 차고, 우리의 영이 압도당할지라도 우리의 영혼은 그분의 기이한 작품들을 통하여 무한하신 분과 접촉함으로 말미암아 원기가 북돋워진다. 겸손한 기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교통으로 정신적 및 도덕적 기능이 강화되며, 영적인 능력은 영적인 사물들에 관하여 생각하는 능력을 계발함으로 증가된다.-YI, 1893.7.13.

영혼으로 들어가는 통로를 지키라

사도는 마음이 그릇된 길에 빠져 금지된 길에 빠져 금지된 문제들로 향하거나 사소한 문제들에 그 정력을 낭비하지 않도록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대한지를 신도들에게 가르치려고 애썼다. 733 사단의 간계에 빠지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은 영혼의 통로를 잘 지켜 불순한 생각을 일으킬 것은 읽거나 보거나 듣지 않아야 한다. 마음은 영혼의 원수가 제시하는 모든 주제를 닥치는 대로 생각하도록 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마음은 충실히 지켜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밖에 있는 악이 속에 있는 악을 일깨워 영혼은 어둠 속에서 방황할 것이다.-사도행적, 518 (1911).

개인적 분위기의 영향

각 사람의 생각과 행동의 영향은 그와 접촉하게 되는 모든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마시는 공기처럼 그들을 두르고 있다. 이 공기는 흔히 유독한 영향으로 채워져 있다. 그러므로 그 영향을 흡입해 들일 때는 틀림없이 도덕적 퇴화가 초래된다.-교회증언 5권, 111 (1882).

빛과 평화의 분위기에 둘러싸임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교회가 임마누엘의 영광을 가지고 세상의 빛이 되신 그분의 빛으로 말미암아 비추임을 받는 변화된 몸이 될 수 있도록 온갖 대비책을 마련하셨다. 모든 그리스도인이 빛과 평화의 영적 분위기로 둘러싸이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그분은 우리가 생애 가운데서 그분의 기쁨을 나타내기를 원하신다.

우리 안에 성령이 거하신다는 증거가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서 흘러 나오는 것으로 입증될 것이다. 신성의 충만함이 헌신하는 인간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갈 것이다.-실물교훈, 419 (1900).

하나님을 끊임없이 의지하라

많은 사람이 장래를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없다. 그들의 생애는 불안정하다. 그들은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어떻게 될 것인지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것 때문에 그들은 염려와 불안을 갖게 된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은 순례자의 생애임을 기억하자.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애를 위하여 계획을 세울 지혜가 없다. 우리의 장래를 꼴지어 주는 것은 우리가 아니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 때 갈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히 11: 8).

734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서 사시는 동안 그분 자신을 위한 계획을 세우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그분의 계획을 나타내 주셨다. 그와 같이 우리의 삶이 단순히 그분의 뜻을 이루는 생애가 될 수 있도록 하나님을 의지하여야 한다. 우리가 그분께 우리의 길을 위탁할 때, 그분께서는 우리의 발걸음을 인도해 주실 것이다.-치료봉사, 478, 479 (1905).

작업(作業) 치료의 가치

나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가벼운 일을 하도록 허용하고, 심지어 그렇게 하도록 재촉하는 것이 무위(無爲)와 게으름 가운데 머물러 있도록 당부하는 것보다 더욱더 유익함을 보았다. 의지의 힘을 활동적으로 사용하여 휴면 상태에 있는 기능들을 깨운다면, 건강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생애에서 과중한 짐을 져 온 자들을 모든 일에서 벗어나게 해 보라. 그러면 십중팔구의 경우에 그런 변화는 손해를 줄 것이다.

이것은 나의 남편의 경우에서도 사실로 입증되었다. 나는 육체적 옥외 활동이 옥내 활동보다 도리어 나은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없을 경우에는 가벼운 옥내 일이 마음을 점유하고 생각을 다른 데로 돌려주고, 증상들과 사소한 질병들을 골똘히 생각하지 못하도록 해 주며 향수병을 예방해 줄 것이다.-교회증언 1권, 567, 568 (1867).*

잘 지도된 육체적 운동

환자들이 그들의 시간과 관심을 집중시킬 것을 전혀 갖지 못할 때, 그들의 생각은 자신에게로 쏠리게 되어, 그들은 우울하고 초조해진다. 많은 경우에 그들은 좋지 못한 생각에 사로잡혀, 마침내 그들의 병세가 실제보다 더 나쁘며, 전혀 아무 일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와 같은 경우 잘 지도된 육체적 운동이 효과적인 치료 수단이 될 것이다. 몇몇 경우에는 그것이 건강의 회복에 필수적이다. 의지는 육체 노동에 동반되며, 이 환자들이 필요한 것은 의지력을 일깨우는 일이다. 735 의지력이 잠자는 상태가 되면 상상력은 비정상적이 되며, 그렇게 되면 질병을 물리치기가 불가능해진다.-치료봉사, 239 (1905).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는 일은 자신에게도 위로가 됨

때때로 고통당하고, 슬퍼하고, 낙심 중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간절한 기도가 드려진다. 그렇게 하는 것은 올바른 일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두워진 마음을 비추어 주시고, 슬픔에 잠겨 있는 마음을 위로해 주시도록 기도드려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자신들을 당신의 축복의 통로 안에 두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를 응답해 주신다. 우리는 슬픔 중에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노력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노력할 때 그들의 마음에서 어두움이 사라질 것이다. 우리가 위로를 받은 그 위로로써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고자 할 때 축복이 우리에게 돌아온다.-치료봉사, 256 (1905).

쉼과 회복 (저자가 자신의 아들에게 권면을 줌)

네게 할 말이 있단다. 쉬어야 할 때에 일함으로써 주님의 성전을 더 이상 약화시키거나 손상시키지 않겠다는 서약에 서명하지 않겠니? 바른 생각과 바른 말을 하기 위해서는 뇌가 쉬어야 한다. 너는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지 않고 있단다. 네가 이점을 변화시킨다면, 곤비한 뇌와 피곤한 신경을 원기를 회복할 것이다.

우리는 자신을 조심스럽게 훈련하는 법을 연구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킬 일은 거부해야 한다. 네게는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견딜 수 있는 명민하고 참을성 있는 마음이 필요하다. 네게는 또한 하늘의 강력한 붙드심이 필요하다. 믿음을 행사하고 그 결과들은 하나님께 맡기거라. 네가 최선을 다했다면 담대하라. 믿으라. 믿고 굳게 붙잡아라. 그대로 따를 여유가 없다. 그대는 불확실하게 움직일 여유가 없다. 네게는 지혜와 분별력을 나타낼 때 얻을 수 있는 영향력이 필요하다.-Lt 121, 1904.

휴향과 쉼이 필요함

나는 한 백성으로서 안식일을 지키는 자들이 변화와 휴식의 기간을 갖지 않은 채 지나치게 고되게 일하는 것을 보았다. 736 휴양은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자들에게 필요하며, 정신 노동을 하는 자들에게는 더욱더 필요하다. 신앙과 관계된 문제라 할지라도, 정신을 끊임없이 과도하게 쓰는 것은 우리의 구원에 대해서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댄스, 카드 놀이, 장기, 바둑 등과 같은 오락들이 있다. 우리는 그것들을 찬성할 수 없다. 왜냐하면 하늘은 그것들을 정죄하기 때문이다. 이런 오락들은 큰 죄악을 향하여 문을 열어 놓는다. 그것들은 그 경향에 있어서 유익하지 못하며, 오히려 흥분시키는 영향을 끼치고, 어떤 사람들의 마음속에 도박과 방탕으로 이끄는 정욕을 일깨워 준다. 그리스도인들은 이 모든 놀이들을 치워버려야 하며, 그 대신에 전혀 해가 없는 다른 것으로 대체해야 한다.-교회증언 1권, 514 (1867).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우리는 낙심되는 것을 거부함 (한 과로한 행정자에게 준 권면)

주님께서는 은혜롭게도 그분의 사업에서 일하도록 그는 유일한 능력 없이 그대가 혼자 일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그러므로 초조해하지 말고 신뢰하면서 그대의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분이신 예수를 바라보라. 너무 서둘지 말라. 신체적, 정신적 능력들을 크게 혹사시키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그러나 너무도 많은 돌볼거리들과 짐들을 지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그대의 영혼을 하나님의 사랑 안에 지킬 수 없다고 생각하지 말라.

포도원은 주님의 것이다. 모든 부분에서 그 사업은 그분의 것이며, 일하더라도 그대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 능력들이 보존될 수 있게끔 일하기를 원하신다. 그대가 하늘의 대리자들과 협동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원수가 그 일에 조금이라도 협력하도록 허락하지 말라. 명령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으라. 그리고 그대가 유한한 행위자의 일밖에 할 수 없다고 하여 조금도 낙심하지 말라. 무한하신 분은 그대에게 능력을 주기 위하여 그분의 능력으로 일하실 것이다.

그대가 불가능한 일을 하도록 버려진 바 되었다고 생각하지 말라. 다른 사람에게도 불가능한 일들을 기대하지 말라. 바울은 심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자라나게 하시는 분을 하나님이시다(고전 3: 6 참조). 737 “주께서 옛적에 땅의 기초를 두셨사오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니이다.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시 102: 25, 26).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 의복처럼 갈아 입을 것이요 그것들이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히 1: 11, 12).-Lt 86a, 1893.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함

악습의 희생이 된 사람들은 스스로 노력할 필요를 깨달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건져내기 위하여 가장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고, 하나님의 은혜가 값없이 주어지고, 그리스도께서 탄원하시고, 그분의 천사들이 봉사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 스스로 싸우고자 일어나지 않으면 모든 일이 허사가 될 것이다.… 많은 사람은 무서운 유혹의 힘, 곧 방종으로 빠져 들어가는 욕망의 힘을 깨닫고서 절망 중에 “나는 악을 저항할 수 없다.”라고 부르짖는다. 그에게 악을 저항할 수 있다는 것과 반드시 저항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 주라. 그는 거듭거듭 정복당하였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게 될 필요는 없다. 그는 죄악 생활이 습관에 지배된 나머지 도덕적 능력이 약하다. 그의 약속과 결심은 마치 썩은 새끼줄과 같다. 그는 약속을 깨뜨리고 서약을 어긴 것을 알므로 자신의 성실성에 대한 확신이 약해지고, 하나님께서 자기를 받아 주시거나 그와 함께 역사하실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는 절망할 필요가 없다.-치료봉사, 174, 175 (1905).

목표는 중요함

어떤 계통의 일에나, 성공을 하려면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일생의 참된 성공을 위해서는 그 노력에 합당한 목표를 마음속에 굳게 간직해야 한다. 그런 목표가 청소년들 앞에 놓여져 있다.-교육, 262 (1903).

마음의 최고의 수양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그분의 말씀에서 얻어진다. 하나님께 대한 매일의 헌신과 봉사에서 얻은 참된 경건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으로 확실하게 마음, 영혼 그리고 몸이 계발되며, 하나님께 우리의 모든 능력을 구별하여 바칠 때 자아 존대가 예방된다. 738 하나님게 영광을 돌리고 동료 인간들을 복되게 하기 위해 우리의 초고의 기능들을 성실하게 사용하는 지혜를 추구하는 우리의 진실한 노력에 거룩한 능력이 임하므로 영예롭게 된다. 이 기능들은 그분의 사업에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들로 이해되어야 한다.-MS 16, 1896.

긍정적인 덕성들은 건강을 증진시킴

용기, 희망, 믿음, 동정, 사랑은 건강을 증진하고 수명을 연장시킨다. 만족하는 마음과 쾌활한 정신은 몸에 건강을 주고 심령에 힘을 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잠 17: 22)이다.-치료봉사, 241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