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6장-결정과 의지
14편생각과 그 영향

76장 - 결정과 의지

사랑의 본성 가운데 있는 지배력

685 의지는 사람의 본성 가운데 있는 지배력이며, 다른 모든 기능을 통제한다. 의지는 취향이나 경향이 아니고, 사람들에게 역사하여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불순종을 결정하는 능력이다.-교회증언 5권, 513 (1889).

모든 일은 그것이 올바른 활동에 달려 있음

시험받는 사람은 의지의 참된 힘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사람의 본성 가운데 있는 지배력, 곧 결정하고 선택하는 능력이다. 모든 일은 의지의 올바른 활동에 달려 있다. 선과 순결에 대한 욕망을 갖는 것은 그 자체로는 좋은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거기서 그치고 만다면, 아무런 유익이 없다. 많은 사람은 그들의 악한 기질들을 정복하고자 바라고 소원만 하다가 멸망으로 들어갈 것이다. 그들의 의지를 하나님께 굴복시키지 않는다. 그들은 지금 하나님을 섬기기로 택하지 않는다.-치료봉사, 176 (1905).

모든 행동의 근원

그대의 의지는 그대의 모든 행동의 근원이다. 사람의 품성에서 그처럼 요긴한 요소를 이루는 이 의지는 아담의 타락으로 사단의 지배 아래 들어가 버렸다. 그때 이래로 사단은 언제나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행하도록 하여 사람을 완전히 파멸시키고 불행하게 만들려고 공작해 왔다.

686 그러나 하나님의 무한한 희생은, 그분의 독생자 예수님을 주셔서 죄를 위한 희생재물이 되게 하심으로 그분의 정부의 원칙을 하나도 깨뜨리지 않고 그분으로 하여금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게 한다. “그대 자신을 나에게 바쳐라. 그 의지를 내게 달라. 나는 그것을 사단의 통제에서 빼앗아 내가 소유하겠다. 그렇게 될 때 나는 나의 기뻐하는 뜻을 따라 그대 안에서 역사할 수 있다.”그분께서 그대에게 그리스도의 마음을 주실 때, 그대의 의지는 그분의 의지와 같아지고, 그대의 품성은 그리스도의 품성과 같이 변화된다.-교회증언 5권, 515 (1889)

사람의 의지는 공격적임

사람의 의지는 공격적이며 모든 것을 그 목적들을 이루는 데 기여하게 만들려고 끊임없이 분투하고 있다. 그것이 하나님과 의의 편에 가담된다면, 성령의 열매들이 생애에 나타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선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광과 존귀와 평강을 약속하셨다.-RH, 1896.8.25.(HC, 153).

불가능은 우리의 의지 안에 있음

우리의 전 생애는 하나님의 것이며 그분께 영광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그분의 은혜로 모든 기능은 성별되고 개선된다. 어떤 사람도, 자신의 품성의 결점들을 고칠 수 없다고 말하지 말도록 하라. 이는 그대가 이런 결정을 내린다면, 그대는 영생을 얻는 일에 확실히 실패할 것이기 때문이다. 불가능은 그대의 의지 안에 있다. 만일 그대가 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이길 수 없다. 진정한 어려움은 성화되지 못한 심령의 타락성과 하나님의 통젱 순복하고 시어하지 않는 마음에 있다.-YI, 1897.1.28.

위대한 신경 안정제

마음과 신경은 의지의 행사로 말미암아 건강과 힘을 얻는다. 많은 경우에서 의지의 힘은 강력한 신경 안정제가 될 것이다.-교회증언 1권, 387 (1863).

사단은 의지를 사용함

사단이 의지를 꼴짓도록 허용받으면, 그는 그것을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사용한다. …그는 악한 성향들을 부추기며, 불결한 정욕과 야망을 불러일으킨다. 그는 “이 모든 권세와 이 명예와 부와 죄된 쾌락을 내가 네게 주리라”라고 말한다. 687 그러나 그의 조건은 정직을 포기하고, 양심을 무디게 하라는 것이다. 그처럼 그는 인간의 기능들을 저하시키고 그것들을 죄에 사로잡히게 만든다.-RH, 1896.8.25.(HC, 153).

유혹은 의지력을 최대한 혹사시킴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우리가 흔들림없이 신앙의 고백을 굳게 고수하는 것은 우리의 특권이다. 때때로 유혹의 교묘한 능력이 우리의 의지력을 최대한으로 혹사시키는 것처럼 보이고, 믿음을 행사하는 것은 온갖 감각이나 감정의 증거들에 전적으로 배치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우리의 의지는 하나님 편에 계속 두어야 한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영원한 힘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시간마다 우리는 자신만만하게 하나님 안에 굳게 서고 그분의 능력 안에서 강해져야 한다.-Lt 42, 1890.(HC, 124).

자녀 교육은 말 못하는 짐승을 훈련시키는 것과는 다름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어린이 교육이 말 못하는 짐승을 훈련시키는 것과 같아서는 안 된다. 자녀는 그들의 모든 능력을 통제하도록 지도되어야 할 지성적인 의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말 못하는 짐승은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는 그들에게 이성과 지성이 없는 까닭이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자제하도록 가르침받아야 한다. 동물은 주인에 의해 지배되며 그에게 복종하도록 훈련되는 반면, 인간의 마음은 자신을 지배하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주인은 짐승에 대해서는 마음과 판단과 의지 노릇을 한다.-교회증언 3권, 132 (!872).

의지는 지도되어야 하지 꺾여서는 안 됨

자녀도 짐승처럼 그 자신의 의지를 갖지 못하도록 훈련받을 위험이 있다. 그의 개성마저 그를 훈련시키는 감독자에게 흡수되며, 어느 점으로 보나 그의 의지가 교사의 의지에 예속될 수 있다. 이렇게 교육을 받은 자녀는 도덕적 힘과 개인적인 책임간이 항상 결핍되어 있다. 그들은 이성과 원칙을 따라서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했으며, 그들의 의지는 다른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었고, 마음은 활용에 의하여 확장되고 힘을 얻도록 분기되지 못하였다. 688 그들은 필요한 때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도록 그들 마음의 독특한 능력과 체질에 따라 지도되지도 훈련받지도 못했다.

교사는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모든 능력이 활용됨으로 점점 강화되어 마음에 필요한 균형을 얻도록, 더 약한 기능을 계발시켜 주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교회증언 3권, 132 (1872).

교사는 독재자가 되어서는 안 됨

이기적이고 불평 많고 독재적이고 야비하며 거친 성격, 조심스럽게 남의 감정을 고려할 줄 모르는 사람을 결코 교사로 채용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나쁜 영향을 줄 것이며, 자기 자신의 성격을 좇아 학생들을 꼴 지음으로써 해악을 영속시킬 것이다. 이런 성격의 사람들은 학생이 제멋대로 굴면, 그의 의지를 꺾으려고 애쓸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릇 행하는 자를 그런 식으로 다룰 권한을 위임하지 않으셨다. 교사는 하늘의 지혜를 통하여, 또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을 통하여 의지를 지도하고 순종의 길로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위협을 통하여 학생의 애정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도록 하라.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해야 한다.-TSS, 80, 81 (1900). (안식일학교 사업에 관한 권면, 174, 175).

분열된 의지는 일종의 올무임

모든 청년은 결단력을 길러야 할 필요가 있다. 분열된 의지의 상태는 일종의 올무로서 많은 청년을 파멸시킬 것이다. 확고히 서라. 그렇지 않으면 그대는 모래 위에 지어진 집 즉 품성을 갖게 될 것이다. 689 주님께서는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신실한 사람들이 되기를 원하시는데 불행하게도 항상 그릇된 편에 서는 사람들이 있다.-MS 121, 1898.

의지의 힘과 자제의 힘

로 구성된다. 많은 청년이 강력하고 통제되지 않는 정욕을 품성의 힘으로 착각하지만, 실상은 정욕에 의해 지배당하는 사람은 연약한 사람인 것이다. 사람의 참된 위대함과 고결성은 그를 정복하는 감정의 힘이 아니라 그가 정복하는 감정의 힘에 의해 측정된다. 가장 강한 사람은 학대나 욕지거리에 예민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정욕을 제어하고 그의 원수들을 용서할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진정한 영운이다.-교회증언 4권, 656 (1881).

신적인 능력과 연합된 의지

만일 그대가 그대의 의지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신적인 능력과 연합하여 열렬하게 그 일에 종사한다면 책임감과 영향력 있는 자리를 차지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마음의 능력을 활용하라.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신체적인 것들을 소홀히 하지 말라. 지적인 게으름이 더욱 큰 지식으로 가는 그대의 길을 차단시키기 못하게 하라. 그대의 마음이 팽창하고 강화되고 계발될 수 있도록 공부할 뿐 아니라 반성하는 것을 배우라. 그대가 이만 하면 충분히 배웠으며, 그대가 이제는 그대의 마음이 팽창하고 강화되고 계발될 수 있도록 공부할 뿐 아니라 반성하는 것을 배우라. 그대가 이만 하면 충분히 배웠으며, 그대가 이제는 그대의 노력을 느슨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계발된 마음이 그 사람의 척도이다. 그대의 교육은 평생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그대는 매일 배우고, 또 얻은 지식은 실제로 사용해야 한다.-교회증언 4권, 561 (1881).

의지의 바른 사용으로 질병을 물리침

나는 약하게 보이고, 항상 아프다고 하는 많은 사람이 그들이 상상하는 것만큼 건강이 나쁘지 않음을 보게 되었다. 이들 중 어떤 이들은 강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바른 방향으로 사용되기만 하면 상상을 조절하여 병을 저항할 수 있는 강한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의지가 그릇된 방향으로 사용되며 이성에 굴복하기를 고집스럽게 거절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690 그 의지가 문제를 결정지었다. 그들은 병자들이며, 남들의 판단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병자에게 주어야 마땅한 관심을 그들에게 보이라고 고집한다.-교회증언 2권, 524 (1870).

질병을 취급하는 데 필요한 요인

의지력이 마땅할 만큼 귀중히 여겨지지 않고 있다. 의지가 각성되고 올바른 지도를 받을 수 있게 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전신에 힘을 나누어 줄 것이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놀라운 도움을 줄 것이다. 그것은 질병을 취급하는 데도 힘이 된다. … 의지력을 활용함으로써 환자들이 생명에 대하여 올바른 관계를 확립할 때, 그들은 그들의 회복을 위해 애쓰는 의사의 노력에 더 잘 협력할 수 있게 된다. 원하기만 하면 회복될 수 있는 사람들이 수업이 많다. 주께서는 그들이 병들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완쾌되어 행복해지기를 바라신다. 그러므로 그들은 완쾌되고자 결심해야 한다.

때때로 환자들은 단순히 병에 굴복하고 무활동의 상태에 주저앉기를 거부함으로써 병에 저항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아픔과 고통을 무릅쓰고 그들의 힘에 알맞은 힘에 알맞은 유용한 일을 해야 한다. 그렇게 활동하고 공기와 햇빛을 마음껏 이용함으로 많은 쇠약한 병자가 건강과 힘을 회복할 수 있다.-치료봉사, 246 (1905).

건강 증진이 약속됨

악한 습관과 행습들로 온갖 종류의 질병이 사람들에게 발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을 오용하고 저하시키는 일의 죄악성에 대하여 교육을 통해 납득시키도록 하라. 마음이 지성적으로 되고 의지가 주님의 편에 놓이게 하라. 그러면 신체적 건강은 놀랍도록 증진될 것이다.

그러나 이 일은 단순히 인간의 힘으로는 결코 성취될 수 없다. 모든 악한 행습과 교우 관계를 버리고 모든 일에 절제를 준수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정력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용서뿐 아니라 과거에 대한 회개를 그리스도의 속죄하시는 희생을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확신해야 한다. 691 이런 일들은 날마다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빈틈없는 경성과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분께로 향하게 하도록 지칠 줄 모르게 탄원해야 한다. 그분의 새롭게 변화시키는 능력이 영혼에게 주어지므로 우리는 우리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려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드릴 영적 예배이다.-Medical Missionary, 1892년 11~12월호. (CH, 504, 505).

마약과 의지

마약을 사용하고, 거기 빠짐으로 말미암아 의지와 사상과 전인을 지배하는 그릇된 습관들을 육성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Lt 14, 1885.

의지력을 가르치라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일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력과 자제력의 중요성에 대하여, 분노, 불만과 이기심 또는 순결하지 않은 마음이 건강에 파괴적인 영향을 주며, 즐거움, 남을 위하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 가운데서 발견되는 놀라운 생명을 주는 능력을 분명하게 가르쳐야 한다.-교육, 197 (1903).

성령은 의지를 대신하지 않으심

하나님의 영께서는 하려고 마음 먹은 일이나 하는 일, 그 어느 것에 대해서도 우리의 몫을 하시겠다고 제안하지 않으신다. 이것은 신령한 대리자들과 협동하면서 인간 행위자가 해야 할 일이다. 하나님의 의지에 우리의 의지를 조화시키려는 마음이 일게 되자마자, 그리스도의 은혜가 인간 행위자와 협동하기 위하여 나서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결심하는 일이나 결정적으로 행동하는 일과 관계없이 우리 일을 대신해 주는 대체물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혼을 개심시키는 것은 빛의 풍성함이나 첩첩이 쌓인 증거가 아니다. 오로지 빛을 받아들이고, 의지력을 불러일으키고, 그가 아는 것이 의요 진리라는 것을 깨닫고 인정하고, 그렇게 하여 영혼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하늘의 원조와 협동하는 사람만이 영혼을 개성시킬 수 있다.-Lt 135, 1898.

신적인 것과 연합할 때에만 안전함

692 사람의 의지는 하나님의 의지와 연합할 때에만 안전하다.-Lt 22, 1896.(HC, 104).

사람의 의지는 하나님의 의지와 융합되어야 함

불의에 맞서 싸우는 의(義)의 쟁투에서 우리는 신적인 도움을 힘입어야 성공할 수 있다. 우리의 유한한 의지를 무한하신 분의 의지에 순복해야 한다. 인간의 의지는 신령한 것과 융합되어야 한다. 이로써 우리를 도우시는 성령을 모시게 되며, 모든 정복에는 하나님께서 사신 소유물을 회복시키고, 영혼 속에 그분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경향이 생길 것이다. RH, 1896.6.25.(HC, 153).

회심은 새 기능을 창조하지 않음

하나님의 영께서는 개심한 사람 속에 새로운 기능을 창조하지 않는 대신 이 기능들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변화를 이루어 내신다. 마음과 심령과 영혼이 변화될 때, 사람에게 새 양심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의지는 쇄신된 양심과 성령의 작용으로 각성된 잠자던 양심의 민감성에 순복된다.-Lt 44, 1899.(HC, 104).

사단은 하나님의 지배 아래 있지 않은 의지를 다스림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온 것은 내 뜻을 해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뜻을 행하려 함이로라”(요 6: 38)라고 선언하셨다. 그분의 의지는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활발하게 행사되었다. 그분의 인간적 의지는 신적인 의지로 말미암아 자양분을 받았다. 오늘날 그분의 종들은 이렇게 묻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어떤 종류의 의지를 계발하고 있는가? 내가 자신의 갈망을 만족시키면서, 스스로 이기심과 완고함 속에 굳어지게 만들고 있지는 않았는가?” 우리가 이렇게 하고 있다면, 우리는 큰 위험 가운데 빠져 있는 것이다. 이는 사단이 하나님의 영의 지배 아래 있지 않은 의지를 항상 다르시기 때문이다. 우리가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와 일치되게 만들 때에,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수범된 거룩한 순종이 우리의 생애에서도 나타날 것이다.-MS 48, 1899.(HC, 107).

의지는 순수한 양심에 의해 지도되어야 함

693 내적 평화와 하나님 앞에 부끄러움이 없는 양심은 마치 부드러운 식물 위에 맺히는 이슬처럼 지성을 일깨우고 힘차게 할 것이다. 그리하면 의지는 바로 지도되고, 관리되며, 더욱 단호해지게 된다. 더욱이 완미함과 사악함에서 벗어나게 된다.-교회증언 2권, 327 (1869).

의지는 생명 혹은 사망을 결정함

오직 영원만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 사람이 달성할 수 있는 영광스러운 운명을 드러낼 수 있다. 이 높은 이상에 도달하기 위하여, 우리는 영혼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을 버려야 한다. 죄가 우리를 사로잡는 것은 의지를 통해서이다. 의지를 굴복시키는 것은 눈을 빼 버리거나 손을 베어 버리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의지를 하나님께 굴복하는 것이 평생을 불구자나 절뚝발이로 살기로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자주 있다.… 하나님은 생명의 샘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과 교통함으로써만 생명을 소유할 수 있다. …자아에 집착하여 마음을 하나님께 바치기를 거절한 다면, 우리는 사망을 택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 하나님께 자신을 바치는 것은 희생을 요구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더욱 고상한 것을 위하여 저속한 것을, 신령한 것을 위하여 세속적인 것을, 영원한 것을 위하여 사라져 없어질 것을 버리는 희생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의지가 꺾이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왜냐하면 그분께서 우리가 행하기를 원하시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의지의 행사를 통해서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의지는 그분께 굴복되어야 하며, 그렇게 하여 우리의 의지를 순결하고 깨끗하게 된 상태로, 그리고 그분께서 우리를 통하여 당신의 사랑과 능력의 조수를 쏟아 부으실 수 있도록 신적인 의지와 교감을 이룬 상태로 그것을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산상보훈, 1, 62 (1896).

의지의 참 힘을 이해하는 일 (한 불안정한 사람에게 준 권면)

의지의 참 힘을 이해하기 전까지 그대는 끊임없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모든 것을 믿고 약속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약속이나 그대의 믿음은, 믿음과 행동의 측면에서 의지를 활용하고서야 비로소 효력이 나타날 것이다. 그대가 의지를 다하여 믿음의 싸움을 하면 승리할 것이다. 그대의 감정, 느낌, 정서는 신뢰할 수 없다.-교회증언 5권, 513 (1889).

그대는 의지를 지배할 수 있음

694 그러나 그대는 낙심할 필요가 없다. …그대의 의지를 예수 그리스도의 의지에 굴복시키는 것은 그대가 할 일이다. 그대가 이렇게 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소유하셔서 그대 안에서 그분의 기쁘신 뜻에 따라 소원을 두고 행하실 것이다. 그대의 전체적인 본성은 그때에 그리스도의 영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고, 그대의 생각은 그분께 복종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원하는 대로, 그대의 충동과 정서를 지배할 수 없다. 그러나 그대는 의지를 지배할 수 있고, 생애에 완전한 변화를 이룰 수 있다. 의지를 그리스도께 굴복시킴으로 그대의 생애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춰지고, 모든 정사와 권세를 초월한 능력과 연합할 수 있다. 그대는 하나님의 능력에 굳게 붙들어 매어 줄 수 있는 능력을 하나님께로부터 받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새 빛, 살아 있는 믿음의 빛이 그대에게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의지는 하나님의 의지와 협력해야 한다.-교회증언 5권, 513, 514

신령한 에너지와 묶어 주는 연결 고리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일꾼들이다. 이것은 주님의 현명한 조치요 계획이다. 인간의 의지와 노력과 신령한 에너지와의 협동은 인간을 서로서로 묶어주고 하나님과 묶어 주는 연결 고리이다. 사도는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 9)라고 말한다. 사람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기능들을 갖고 일해야 한다. 그는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 2: 12, 13).-MS 113, 1898.

의지가 하나님 편에 놓일 때에, 성령께서는 의지를 취하셔서 그것을 신적인 의지와 하나가 되게 하신다.-Lt 44, 1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