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5장-상상과 질병*
14편생각과 그 영향

75장 - 상상과 질병*

상상은 중한 형태의 질병으로 이끎

681 마음은 조절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건강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상상은 자주 그릇된 길로 인도하며, 그것에 빠지게 되면 빠진 자에게 중한 형태의 질병을 가져다 준다. 많은 사람이 상상적인 병으로 죽는다. 나는 상상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실제로 병에 걸린 여러 사람을 잘 알고 있다.-교회증언 2권, 523 (1870).

회복될 수 있는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음

원하기만 했다면 건강하게 살 수 있었을 우리 주변의 수많은 사람이 병들어 죽어가고 있다. 그들은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면, 악화될 것이라고 두려워하는데, 이것이야말로 그들이 건강하게 되기 위해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렇게 하지 않고서는 결코 나아질 수 없다. 그들은 의지력을 행사하고, 통증과 무능력을 박차고 일어나 유용한 일에 참여하여 등과 허리와 폐와 머리가 아프다는 것을 잊어야 한다. 전신 혹은 신체의 일부를 움직이기를 등한히 하면 병적인 상태가 초래될 것이다. 682 신체의 어떤 기관이든지 활동하지 않으면 근육의 크기와 힘이 줄어들 것이며, 혈관을 통해 혈액이 천천히 흐르게 된다.-교회증언 3권, 76 (1872),

상상은 몸의 부분을 통제할 수 있음

질병을 초래하는 것은 인간 유기체 내의 조화로운 행동의 결여이다. 상상은 몸의 다른 부분들에 해가 되도록 그것들을 통제할 수 있다. 신체의 모든 부분은 조화롭게 활동해야 한다.-MS 24, 1900.(MM, 291).

병든 상상력에 의해 죽어가고 있음

한번은 내가 잘 아는 한 젊은 여성을 보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다. 그녀는 병들어 있었고 급속하게 건강이 약화되고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내가 그녀를 위해 기도해 주기를 바랐다. 그 어머니는 거기 서서 울면서 말하기를, “불쌍한 아가. 내 딸은 오래 살 수 없을 거예요.”라고 했다. 나는 그녀의 맥을 짚어 보았다. 나는 그녀와 함께 기도한 단음, 그녀에게, “자매여, 일어나서 옷을 입고 여느 때처럼 그대의 일을 하러 사무실에 간다면 이 모든 병약함은 사라질 것이예요.”라고 말했다.

“이 병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세요?”라고 그녀가 말했다.

“암, 물론이죠.”라고 나는 말했다. “당신은 병약함으로 말미암아 생명력을 거의 질식시켰어요.”

나는 그 어머니를 향해 만일 그들이 그들의 실수에 대해 납득하지 않았다면 병든 상상력에 의해서 딸이 죽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을 병약하게 되도록 교육시켜 왔었다. 이제 이것은 매우 가련한 학교이다. 그러나 나는 그녀에게, “이런 상황을 바꾸고 일어나서 옷을 입으세요.”라고 말했다. 그녀는 순종했고, 지금도 살아 있다.-Lt 231, 1905.(MM, 109).

질병의 영향을 받은 상상력

그대는 매우 예민하고 깊게 느낀다. 그대는 지나치게 신중하며 그대의 판단에 수긍이 갈 때에야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굴복한다. 만일 그대의 신체적인 건강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그대는 탁월하게 유용한 여성이 되었을 것이다. 그대는 오랫동안 병들어 있었으며, 이것 때문에 영향을 받아 그대의 상상력은 그대 자신에게 생각을 집중시키게 되었으며, 신체에 영향을 끼쳐왔다.-교회증언 3권, 74 (1872).

병든 상상력을 극복함

683 내게 주어진 빛에 따르면, 만일 그대가 언급한 자내가 기운을 내서 건강에 좋은 음식에 입맛을 길들인다면, 쇠하게 만드는 모든 병의 발작은 사라질 것이다. 그녀는 상상력을 계발해 왔다. 원수는 그녀의 허약한 신체를 이용해 왔으며, 그녀의 마음은 일상 생활의 고된 업무를 감당할 만큼 분발되지 못했다. 그녀가 필요로 하는 것은 선량하고 성화된 마음의 치료와 믿음의 증거와 그리스도를 위한 활동적인 봉사이다. 그녀는 또한 옥외의 실제적인 노동을 하므로 근육들을 움직이는 일을 필요로 한다. 신체적인 활동이 그녀의 생애 가운데서 가증 큰 축복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녀는 병약자가 될 필요가 없으며, 건전한 마음을 가진 건강한 여성 그녀의 역할을 고상하고 훌륭하게 행할 준비다.

이 자매에게 주어질 수 있는 온갖 치료는 스스로 해야 할 부분을 행하지 않는 한 별 유익이 없을 것이다. 그녀는 신체적인 노동을 통해서 근육과 신경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그녀는 병든 상상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승리하고 건강한 여성이 될 수 있다. 나는 많은 사람에게 이 기별을 전했으며, 최선의 결과들을 얻어 왔다.-Lt 231, 1905.(MM, 108, 109).

의지의 도움을 청하라

나태는 심각한 악이다. 남녀와 청년은 스스로에 대해 골똘히 생각함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실제보다 더욱 나쁜 상태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질병을 키우며, 그것들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다가 마침내 그들의 유용성이 끝장난 듯이 보일 때까지 그렇게 한다. 많은 사람은 살 수 있었으며, 마땅히 살았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무덤 속으로 들어갔다. 그들의 상상력은 병들었다. 그들이 연약성에 굴복하려는 기질을 물리치고 그거을 정복했다면, 만일 그들이 의지의 능력을 청하여 그들을 돕도록 했다면, 그들은 살아서 그들의 영향력을 통해 세상을 복되게 했을 것이다.-HR, 1868.7.

죄로부터의 구원과 질병의 치료는 연결되어 있음

치료 사역을 할 때 의사는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구주께서는 심령과 육체를 다같이 돌보셨다. 그분께서 가르치신 복음은 영적 생명과 육체적 회복에 대한 기별이었다. 684 죄로부터 구원과 질병의 치료는 연결되어 있었다. 똑같은 봉사가 그리스도인 의사에게 위탁되어 있다. 그는 동료 인간들의 육체적, 영적 필요를 아울러 해결해 주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연합해야 한다. 그는 병자들에게 긍휼의 사자가 되어, 그들의 병든 육체와 죄로 병든 심령을 위해 치료를 가져다 주어야 한다.-치료봉사, 111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