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4장-의심
14편생각과 그 영향

74장 - 의심

우리가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신비들

671 하나님의 말씀은, 그 말씀을 주신 하나님과 마찬가지로 결코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죄가 이 세상에 어떻게 들어왔는지 설명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하나님이 어떻게 인간이 되셨는지 이해할 수 없다. 우리가 어떻게 의롭게 되며, 어떻게 죽은 상태에서 일어날 것인가 하는 것들은 심오한 주제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분의 섭리의 신비들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 천연RP에는 우리가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신비가 있다. 가장 현명한 사람도 가장 작은 형태의 생명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어느 곳에나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경이(驚異)들이 있다. 그렇다면 영적 세계에서 우리가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을 발견한다고 해서 놀라야만 할 것인가? 우리의 마음은 너무 약하고 좁기 때문에 더욱 높은 그런 생각에까지 미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이 당신의 거룩한 말씀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주셨다. 우리가 그분의 섭리의 모든 신비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그분의 말씀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정로의 계단, 106, 107 (1892).

의심의 가능성은 제거되지 않음

672 하나님께서는 믿을 수 있는 충분한 증거를 주셨지만, 그분은 결코 불신의 구실이 될 모든 것을 제거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들의 의심을 걸어둘 고리들을 찾는 모든 사람은 그것들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모든 반대가 제거되어 의심할 기회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순종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결코 빛으로 오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불신은 하나님과 원수 관계에 놓여 있는, 중생하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에서 필연적으로 생기는 결과이다. 그러나 믿음은 성령을 통해서 고취되며, 그것을 마음에 간직함으로써만 왕성해질 것이다. 어떤 사람이든지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고서는 믿음을 강하게 할 수 없다. 불신 역시 조장함으로써 강해진다. 그러므로 만일 사람들이 믿음을 지탱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증거를 마음에 간직하는 대신에 스스로를 의심하고 트집 잡는 일에 몰두할 것 같으면 의심은 계속하여 더욱 굳어져감을 깨닫게 될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527 (1911).

기분을 믿지 말라 (한 의심하는 자에게 준 권면)

태초부터 위대한 자비의 계획을 통해 모든 고통당하는 영혼들은 그분의 사랑을 신뢰하게 된 것이다. 그대의 마음이 의심으로 고통을 당할 때 현재 그대의 유일한 안전은 기분을 믿지 말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는 것에 있다. 그분께서 그대에게 요구하시는 것이라곤 그대를 사랑하시고 그대의 모든 실수와 잘못을 용서해 오신 그분을 신실한 구주로서 인정하면서 신뢰하라는 것이다.-Lt 299, 1904.

어떤 의심의 생각도 아침빛을 보지 못함

673 까마귀나 어떤 맹금류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그대의 희생과 제물에 내려 앉지 못하도록 아브라함처럼 신실하게 지켜야 한다. 모든 의심의 생각은 잘 경계하여 그것이 발설을 통해서 아침빛을 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빛은 항상 어둠의 세력들을 존중하는 말들로부터 도망한다. 우리의 부활하신 구주의 생애가 우리 속에 날마다 나타나야 한다.-Lt 7, 1892.(가려 뽑은 기별, 241).

만성적인 의심쟁이는 자아에 중심을 둠

만성적 의심쟁이가 되어 눈과 사고를 자아에 집중시키는 것은 큰 불행이다. 그대가 자아를 바라보고 자아가 사고와 대화의 주제가 되는 동시에 그대가 그리스도의 형상과 같아지리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자아는 그대의 구주가 아니다. 그대는 그대 안에 속죄하는 특성들을 갖고 있지 않다. “나”는 그대의 믿음이 승선하기에는 새는 구멍이 대단히 많이 배이다. 그대가 자아를 신뢰하는 것이 확실할수록 그것이 침몰할 것도 확실하다.

구명선, 구명선으로 옮겨 타라! 이것이 그대의 유일한 안전책이다. 예수님은 구명선의 선장이시며, 그분은 결코 한 승객도 잃은 적이 없으시다.

낙담한 의심쟁이들이여, 그대들은 어떻게 마음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불타오르리라고 기대할 수 있는가? 그대들이 자신의 불완전한 품성들을 명상하고 키우면서 어떻게 그분의 기쁨이 그대들 속에 머무르고 그대들의 기쁨이 충만하기를 기대할 수 있는가?-Lt 11, 1897.

믿음 대(對) 불신

우리는 불신 때문에 얼마나 큰 손실을 당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믿음 없이는 지는 싸움을 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우리의 생애의 모든 국면을 이해하시는 구주가 계신다. 그분은 우리의 낙담들에 대해 아시며, 우리가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정확하게 아신다. 우리는 그분을 믿는 믿음,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정결케 하는 믿음을 원한다.-MS 41, 1908.

믿음은 의심으로 더불어 투쟁함으로써 자라나며, 덕성은 유혹에 저항함으로 힘이 증가된다.-YI, 1873.4.

믿음을 품으라

불신에 대해서는 아무런 칭찬도 주어지지 않는다. 주님께서는 거듭거듭 그분의 은혜와 능력을 나타내신다. 674 그리고 이것은 우리에게 어떤 상황에서도 믿음을 품고, 믿음을 말하고 믿음을 실천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우리는 의심의 암시들이 의혹과 불신의 씨앗을 심령 가운데 심도록 허용함으로써 우리의 마음과 손을 약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Lt 97, 1898.(7BC, 928).

의심으로 신경성 질병들이 유발됨

하나님의 승인의 보증으로 신체적 건강이 증진될 것이다. 그것은 너무도 자주 활력을 고갈시키고 가장 쇠약하게 하고 비탄에 빠지게 하는 성격의 신경성 질병을 유발시키는 의심과 당혹과 과도한 슬픔을 막도록 영혼을 튼튼하게 해준다. 주님께서는 악을 행하는 모든 사람을 대적하시는 한편, 그분의 눈은 의인들을 주목하시고 그분의 귀는 그들의 귀는 그들의 기도에 열려 있을 것이라고 결코 실패함이 없는 말씀으로 보증하셨다. 우리는 주님께서 대적하시는 길을 따를 때에 이 세상에서 스스로 일을 아주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RH, 1883.10.16.(3BC, 1146).

어떤 의혹도 마음을 차지해서는 안 됨

어떤 의혹이나 불신도 우리 마음을 차지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한 몰이해가 우리의 믿음을 혼란시켜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낮추심으로써 우리들 자신이 온유하고 겸손한 인물이 되게 해주시기를 바라는 바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인류와 연합하시고 그들에게 사람이 완전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시기 위해 그분의 왕복과 왕관을 벗으셨다. 자비의 두루마기를 입으신 그분은 그분의 사랑에 대한 증거를 주시기 위해 이 세상에서 완전한 생애를 사셨다. 그분은 그분에 대한 불신을 품으면 불가능한 일을 하셨다. 하늘 궁정에서 최고 사령관이셨던 주님은 자신을 낮추사 인성을 취하셨다. 주님의 생애는 우리 생애가 어떻게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본이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소멸시키려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한 어떠한 몰이해도 없게 되도록, 그리스도께서는 간고를 많이 겪었고 질고를 당하셨다. 그분께 완전히 바친 인간의 마음은 거룩한 거문고가 되어 거룩한 음악 소리를 낼 것이다.-Lt 365, 1904.(가려 뽑은 기별 2권, 254).

낙담을 말하는 것에 대해서는 어떤 핑계도 있을 수 없음

“그[아버지]가 우리를 흑암의 세력에서 건져 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골 1: 13). 675 이것이 사실일진대, 우리 주위로 어둠을 외투처럼 끌어오듯이 실망과 불신과 의심의 말을 한다면 우리는 어떤 핑계를 댈 수 있겠는가? 어두운 의심의 그림자를 다시 물리치고 모든 의심과 낙담의 창시자인 사단이 그것을 걸머지도록 그것을 걷어버리자. 그는 사악한 그림자를 우리의 길에 던져 놓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믿음으로 검은 의심과 불신의 구름을 꿰뚫고 나와 그 너머에 있는 그리스도의 팔을 붙들어야 한다.-MS 102, 1901.

엘렌G.화잇은 의심의 그림자를 어떻게 쫓아 버렸는가

사단이 나의 길 위에 악마의 그림자를 드리울 때에, 나는 그것을 바라보거나 그것에 대해 말하거나 그와 그의 능력에 대해서 그리고 내가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에 대해 말함으로써 마귀를 영화롭게 하지 않는다. 나는 결코 그렇게 하지 않는다. 나는 곧바로 그 그림자를 가르고 나와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붙잡는다.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른다. 믿음을 말하라. 그대가 표현하는 모든 의심은 뿌려진 씨앗이며, 그 씨는 어떤 이의 마음 가운데 뿌리를 내릴 것이다. 우리는 단 한 마디의 의심이라도 말하여 그대를 복종 상태 아래 붙잡아 둘 마귀의 놀라운 능력을 인하여 그를 찬양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렇지 않다. 그리스도께서는 나를 사셨으며 속량하셨다. 사단은 나를 주관할 아무런 권세도 없다.-MS 16, 1894.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사상

사단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의심과 불행으로 이끌려 갈 때 크게 기뻐한다. 그는 우리가 하나님을 불신하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즐겨 구원하신다는 사실을 의심하는 것을 보기 좋아한다. 사단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를 해가 되도록 지도하고 계씬다는 느낌을 갖기 좋아한다.

원수는 우리가 주께서 우리를 긍휼히 여기지 않으신다고 생각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사단은 사실 그대로 말하고 있지 않다. 그는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사상을 우리 마음에 채워 준다. 그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비 대신에 이와 같이 잘못된 사상들에 관하여 생각하게 하고자 애쓰고 있다. 그는 우리가 하나님을 신뢰하므로 그분께 영광 돌리기를 원치 않는다.

사단은 그리스도인 생애가 어둡고 불행한 것처럼 보이게 하고자 노력한다. 그는 그것이 고생스럽고 어려운 것처럼 보이기를 원한다. 676 그런데 어떤 그리스도인은 스스로의 생활을 통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고 말해 줄 수도 있다. 그리하여 그는 악한 자의 거짓말에 찬성하게 된다.-정로의 계단, 116 (1892).

그대의 마음 문을 의심들을 향해 닫으라

마귀가 의심과 불신을 갖고 오거든 그대의 심령의 문을 닫아라. 그대의 문을 닫아 그의 악마적인 그림자를 깊이 생각하지 않도록 하라. 영원한 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그대의 눈을 들라. 그러면 그대는 매 시간 힘을 갖게 될 것이다. 믿음의 시련은 금보다도 더 귀하다. …그것으로 그대는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는 데 용맹하게 될 것이다. 이는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한”(엡 6: 12) 것이기 때문이다.

사단은 이 세상을 자기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우리를 자기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에게 그가 주장하는 것을 줄 것인가? 그래서는 안 된다. 나는 다른 분의 소유이다. 나는 값으로 산바 되었으며, 나의 일은 내 몸과 영 안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내게는 불신을 말할 시간이 없다. 내가 말해야 하는 것은 믿음이다. 나는 활용함으로써 믿음을 공고히 해야 한다. 그리하여 내가 하나님의 약속을 과감히 믿을 때에 나의 믿음은 자라나며, 나는 더욱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복된, 복된 예수. 나는 그분이 내게 위로와 소망과 기회의 원천이시기에 그분을 사랑한다. 개인인 나와 그대에게도 나는 그대가 스스로를 그분의 소유로 간주하기를 원한다. 시온산을 향해 견고히 서라. 그대가 얻을 수 있는 보화가 거기 있다고 단호하게 결심하라.-MS 17, 1894.

한 마디 의심으로 많은 의심의 여지가 생김

한 마디의 의심과 악한 생각과 악한 말 한 마디도 동일한 것을 위한 여지가 생긴다. 그것은 모아 들이기를 좋아할 사람이 거의 없는 추수를 하도록 준비시킬 씨파종이다.-Lt 117, 1896.

의심의 씨가 묻혀 있음

의심으로 번민하고 그들이 해결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는 자들은 다른 연약한 마음을 가진 자들을 동일한 어려움 속에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불신을 암시하거나 말해 버린 다음에 그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 별로 생각하지 않고 지나가 버린다. 677 어떤 경우에는 불신의 씨가 즉시 효과를 나타내지만, 다른 경우에는 그 개인이 그릇된 행동을 하여 원수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하나님의 빛이 그에게서 거두어지고, 사단의 강력한 유혹에 굴복될 때까지 꽤 오랫동안 묻혀 있다. 그런 후에, 오래 전에 뿌려진 불신이 씨가 돋아난다. 사단은 그것을 키우고, 그것들은 열매를 맺는다.

빛 가운데 서 있어야 할 목회자들에게서 나오는 것은 무엇이든지 힘있는 감화를 끼친다. 그들이 하나님의 밝은 빛 가운데 서 있지 않을 때 사단은 그들을 자기의 하수인들로 삼아 그들을 통하여, 그들의 목회자들에게서 나오는 것에 저항할 준비가 되지 못한 사람들의 마음을 향하여 그의 화전(火箭)들을 쏘았다.-교회증언 1권, 378 (1863).

믿는 것은 우리의 의무임

하나님의 말씀은 실패하지 않을 것이며, 약속하신 분은 미쁘시다는 것을 믿으라. 그대가 죄를 고백하는 것이 그대의 의무인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을 이루시고 그대의 죄를 용서하실 것이라고 믿는 것도 그대의 의무이다. 그대의 믿음은 그분께서 하리라고 말씀하신, 즉 말씀하신 그대로 하실 분인 하나님 안에서 행사되어야 한다.

우리가 그분의 말씀을 무조건적으로 믿지 않는 한 주님께서 참으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는 구주시라는 것을 어떻게 알며, 그분 안에 있는 심오한 복 즉 그분께서 마음에 통회하는 자를 위하여 갖고 계시다고 보증하신 위대한 은혜와 사랑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슬피 울며, 죄를 짓고 회개한다지만, 항상 정죄의 구름 아래 있는지. 그들은 주의 말씀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그분께서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그대로 하실 것을 믿지 않는다.-Lt 10, 1893.

불신의 원인-죄에 대한 사랑

저들이 여러 가지로 가장(假裝) 하지만, 대개의 경우 불신의 진정한 원인은 죄에 대한 사랑이다. 우리가 자만하고 죄를 좋아하게 될 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환영하지 않게 된다. 678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기꺼이 순종하지 않으면 우리는 의심을 품을 준비를 하게 된다. 우리는 진리를 알기 위한 진정한 욕망과 진리를 즐겨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자원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공부하면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증거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구원을 가져다 줄 진리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정로의 계단, 111 (1892).

신중하지 않은 자들이 품음

의혹과 불신은 조심스럽게 행하지 않는 자들이 품게 된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들을 인도한 성령의 증언들을 통해서 볼 때나 저희 생애가 하나님의 영의 시험을 견디지 못할 것을 가슴 아프게 의식하고 있다. 먼저 그들 자신의 마음을 살피고 복음의 순결한 원칙과 조화를 이루는 대신에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을 여호와의 큰 날에 설 수 있도록 선택하신 바로 그 방법들의 흠을 찾고 정죄한다.-MS 1, 1883.(가려 뽑은 기별 1권, 45).

품은 의심들이 확실한 사실로 간주됨

청년을 교육시키는 일반적인 방법들로는 참된 교육의 표준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불신자의 의견들이 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에 뒤섞여 있어 하나님의 말씀은 의심스러우며 심지어는 문제가 있다고 보는 시각으로 제시되어 있다. 그와 같이하여, 청년들의 마음이 사단의 암시들에 친숙해지며, 일단 품은 의심들은 그것을 당사자들에게 확실한 사실이 되며, 과학적인 탐구는 발견한 것들을 해석하고 왜곡하는 방식으로 인하여 오도하는 것이 되어 버린다.-YI, 1895.1.31.(MM, 90).

의심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그대는 그분께서 우리가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구원하시기 위해 그분 자신의 생명을 주심으로 그분의 사랑에 대한 증거를 주셨는데도, 의심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마음을 상하게 한다. 그분은 우리가 정확하게 무엇을 해야 할지를 말씀하셨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 28).-Lt 10, 1893.

의심들은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사라짐

679 그들의 의심들에 대해서 불평하는 사람, 그들이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다는 아무런 보증도 없다고 탄식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이런 까닭은 그들이 하나님의 사업에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을 돕고 복되게 하려고 열렬히 노력하도록 하라. 그러면 그들의 의심과 실망은 사라질 것이다.-교회증언 5권, 395 (1885)

끊임없이 으심을 말하고 그들의 불신의 구름을 사라지게 만들 부가적인 증거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말씀 위에 건설하고 있지 않다. 그들의 믿음은 환경에 의히자고 있다. 그것은 감정에 기초되어 있다. 그러나 믿음은 환경에 의지하고 있다. 그것은 감정에 기초되어 있다. 그러나 아무리 기분이 좋을지라도 감정은 믿음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늘에 대한 우리의 소망이 지어져야 할 기초이다.-Lt 11, 1897.

의심은 말할수록 더 짙어짐 (한 의심하는 목회자에게 준 권면)

나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슬픈 표정으로 그대를 쳐다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그대에 대하여 기쁜 웃음을 터뜨리고 있는 동안,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 곁을 떠나 탄식하면서 돌아서고 있었다. 만일, 그대가 그대의 의심에 맞서서 싸우고, 그대의 불신은 이야기하고 그것을 생각하기를 좋아함으로써 마귀가 그대를 시험하도록 부추기지 않았다면, 그대는 타락한 천사들을 그대 주변에 그처럼 많이 몰려들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의 흑암을 이야기하고, 그것에 관하여 생각하는 길을 택했다. 그대가 그것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생각하면 할수록, 그대는 점점 더 어두운 곳에 있게 되었다.

그대는 하늘의 모든 빛이 그대에게 비치지 못하도록 차단시키고 있다. 그리하여 큰 협곡이 그대와, 그대를 도와줄 수 있는 유일한 분들 사이에 만들어지고 있다. 만일, 그대가 이미 출발한 그 길을 계속 간다면, 불행과 저주가 그대 앞에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손이 그대의 마음에 들지 않는 방법으로 그대를 제지할 것이다. 그분의 분노는 잠자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그분께서는 그대를 초청하신다. 지금, 바로 지금, 그분께서는 지체 없이 그분께로 돌아오라고 그대를 부르고 계신다. 그분은 은혜롭게 그대를 용서해 주시고, 그대의 모든 배교를 고쳐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신다. 그분은 그들을 깨끗케 하고 정결케 하셔서, 승천하기에 적합하게 해주실 것이다. 680 육신적인 모든 것이 하나님의 특별한 보배에서 분리되고, 그들은 마침내 일곱 번 연단한 금과 같이 될 것이다.-교회증언 1권, 430, 431 (1864).

광선으로 의심의 그림자를 쫓아내라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충만함으로 가득 채워질 필요가 있다. 그러면 우리에게는 생명, 능력, 은혜 그리고 구원이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이 큰 복들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이름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것들을 받을 수 있도록 죽으셨다. 그분은 우리에게 빛과 생명을 값없이 제공하셨다. 그럴진대 왜 우리가 우리의 의심을 걸어둘 막대기들을 박는 일을 고집하고 있는가? 왜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이 마음과 심령의 방들을 비추도록 하여 불신의 그림자들을 쫓아내도록 하지 않는가? 빛이신 분에게로, 귀한 구주 예수께로 돌아서라.

어떤 사람의 결점과 흠들을 바라보는 대신에, 돌아서서 그 안에는 어떤 불완전함도 없는 그분의 품성을 명상하라. 예수님은 “만 사람 가운데 뛰어나신” 분, “그 전체가 사랑스”러운 분이시다. 우리는 어떤 사람도 우리의 본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독생자를 통해 우리에게 완전한 모델을 주셨으며, 그분을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되어 갈 것이다. 보좌가 높이 들리신 분, 그분의 영광의 행렬이 성전을 가득 채우고 있는 그리스도를 바라보라.-Und MS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