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3장-올바른 사고*
14편생각과 그 영향

73장 - 올바른 사고*

사고의 능력은 하나님의 선물임

665 마음은 하나님의 위탁물이다. 마음의 능력들은 계발되어야 한다. 그것들은 지혜롭게 사용되어 그 힘이 증가되어야 한다. 각 사람은 위탁된 재능들을 가장 큰 선을 이루도록 사용해야 한다. 마음은 영혼의 최선의 에너지가 발휘되고, 모든 기능이 계발될 수 있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우리는 낮은 수준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한 방면의 일이 진보하면 다른 방면의 일로 전진해 나가야 한다.-Lt 106, 1901.

마음은 훈련되어야 함

마음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재산이다. 그러나 그것은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교육자 가운데 최고요 가장 진실한 교사이셨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학교에서 연구와 반성과 배움으로 훈련되기 위해 품성을 건설해야 한다. 그는 어려움을 견디고 하나님의 사업에서 계획하고 수행하기에 지혜로운 사람이 되도록 자신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는 순결한 마음과 대화의 사람,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피하고 무분별한 행위로 말미암아 치욕받을 기회를 조금도 주지 않을 사람이 되어야 한다. 666 그는 마음이 진실된 사람이어야 한다. 그의 입에는 궤휼이 없어야 한다.-RH, 1885.1.6.

그분[그리스도]은 내가 복을 받고 그분의 기쁨이 내 안에 거할 수 있도록 하시려고 나를 위해 죽으셨다. 그러므로 나는 내 마음을 그 통로 안에 둔다. 나는 그것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킨다. 나는 내 혀를 훈련시키고 내 생각을 훈련시킨다. 나는 내게 속한 모든 것을 훈련시켜 예수 그리스도께 고정시킬 수 있다.-MS 36, 1891.

마음의 모든 기능…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기능이 무활동 상태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사용되도록 계획하셨다는 것을 보여 준다.-교회증언 4권, 411 (1880).

올바른 사고가 유일한 안전임

어떤 사람에게나 유일한 안전은 올바른 사고이다.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잠 23: 7)하기 때문이다. 자제의 힘은 사용할수록 강해진다. 처음에는 어려워 보이는 것도 끊임없이 반복함으로 쉬워지며, 마침내 올바른 사상과 행동이 습관화된다. 원하기만 하면 우리는 천박하고 열등한 모든 것을 버리고 높은 표준에 오를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고, 하나님께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된다.-치료봉사, 491 (1905).

그리스도 중심적인 사고

밤에 잠들기 전의 마지막 생각, 아침에 눈뜰 때의 첫 생각이 그대의 영생의 소망의 중심이신 그분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Lt 19, 1895.(HC, 116).

과단성이 계발되어야 함

그리스도께서 나타내신 과단성과 정력, 품성의 견고함과 능력이 그가 견디신 것과 같은 훈련을 통하여 우리에게도 계발되어야 한다. 예수께서 받으셨던 은혜는 우리를 위한 것이다.-시대의 소망, 73.(1898).

추구하는 목표에 정비례하는 노력

생각은 하나님께 집중되어야 한다. 우리는 육신적인 마음의 악한 성향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열렬하게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667 우리의 노력과, 우리의 극기와 인내는 우리가 추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의 노력과, 우리의 극기와 인내는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대상의 무한한 가치와 정비례해야 한다. 오직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함으로써만 우리는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455 (1905).

스스로 생각함

다른 사람이 그대 대신 생각하도록 허용한다면, 그대의 정력은 힘을 잃고 능력은 줄어들 것이다. 평범한 주제들을 생각하는 일에 지력을 국한시키기 때문에 지력이 위축된 사람들이 많다. 그대는 마음의 최고의 능력을 요하는 생각의 주제들과 씨름해야 한다.-RH, 1889.4.16.

세련된 마음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움

세련된 사상과 태도는 어떤 특정의 규칙들을 지킴으로써보다는 하늘에서 오신 교사인 예수님의 학교에서 더 잘 배울 수 있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마음에 충만할 때, 품성이 그리스도의 품성과 비슷하게 형성될 것이다. 이 교육은 하늘이 주는 위엄과 예절 감각을 나누어 준다. 이것은 표면만이 세련된 유행 사회의 교육과는 도무지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운 성품과 우아한 태도를 준다.-교육, 241 (!903).

정신적 훈련이 요구됨

착수한 사업에 생각을 집중하는 능력은 큰 축복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청년들은 신중히 숙려하면서 그들의 의무를 이행하며, 사상을 바른 방향으로 보전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들은 현재의 의무를 인식하고, 온 정신을 집중하여 그것을 이행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정신적 훈련은 일생을 통하여 도움과 유익이 된다. 아무리 작은 것처럼 보일지라도 자신이 착수한 일에 정신을 집중하는 법을 터득한 자들은 이 세상에서 유용한 자가 될 것이다.-YI, 1903.8.20.(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149).

사상들 간의 상호 관계

어떤 사람들의 마음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골동품점 같다. 많은 옛 진리의 잡동사니들을 끌어모아 저장해 놓았다. 668 그러나 그들은 그것들을 명확하면서도 연결된 방식으로 저장해 놓았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들을 명확하면서도 연결된 방식으로 제시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그것들을 가치 잇게 만드는 것은 이 사상들이 서로에 대해 갖는 관계이다. 모든 사상과 진술은 사슬의 연결 고리처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목회자가 그것들을 주워 모아, 백성들 앞에 문제를 다량으로 쏟아놓고 그들에게 그것들을 순서대로 배열하도록 할 때, 그의 활동은 헛수고로 돌아갈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할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RH, 1886.4.6.(복음전도, 648, 649).

왜 마음이 낮은 수준에 머무는가

만일 사람의 마음이 낮은 수준에 머문다면, 대체적으로 그 이유는 그것이 평범한 사실들을 취급하도록 방치하고 영원처럼 지속될 고상하고, 높은 진리들을 이해하도록 집중되거나 활동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들 문학 협회와 문화 강좌는 그들이 주장하는 것과 전혀 배치되는 영향력을 보편적으로 발휘하고 있어 청년들에게 해가 된다. 일이 그렇게 될 필요가 없지만, 성화되지 못한 요소들이 선도하고 세속적인 사람들이 일들을 자신들에게 좋은 쪽으로 끌고 나가기를 원하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은 예수 그리스도와 조화되어 있지 않다. 그들은 주님의 원수의 대열 속에 있기에 그 협회의 회원들의 영성을 강화시켜 주고 굳건하게 해줄 활동은 기뻐하지 않을 것이다. 향상시키거나 교훈적인 것은 없고 그저 재미만 있을 뿐인 저속하고 천박한 것들이 유입된다.-MS 41, 1900.

중요하지 않은 문제들을 깊이 생각함

깨어 있는 시간 동안 마음은 끊임없이 활동할 것이다. 마음으로 중요하지 않은 문제들을 깊이 생각한다면, 지성은 위축되고 약화된다. 간혹 번득이는 생각이 다소 떠오를지 모르지만, 마음은 일관되고 침착한 반성을 하도록 훈련되지는 못한다. 심사숙고를 요구하는 주제들이 있다. …영원한 이익이 걸려 있는 이 주제들을 깊이 생각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은 강화되고 품성은 계발된다.-RH, 1884.6.10.

생각은 지울 수 없는 인상을 영혼에 남김

모든 악을 피하라. 669 흔한 죄들은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대의 도덕적 감각을 해치고 하나님의 영의 내면의 감화를 소멸시킬 것이다. 생각의 특징은 그 인상을 영혼에게 남기며, 모든 저속한 대화는 마음을 오염시킨다. 모든 악한 일은 그것을 범하는 자들을 파멸시킨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죄인을 용서하실 수 있고 또 용서하실 것이지만, 용서받았을지라도 그 영혼에게는 상처가 남는다. 손상되지 않은 마음에서는 가능한 고상한 생각을 할 능력이 파괴된다. 온 세월을 통하여 영혼은 그 상처들을 지닌다. 그러므로 우리가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품성을 대표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역사하고 심령을 정결케 하는 믿음을 얻도록 노력하자.-RH, 1891.12.8.(FE, 195).

영혼을 순결한 분위기로 둘러쌈

어떤 사람도 건방지거나 주제넘게 참견해서는 안 되며, 우리는 일편단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는 마음을 갖고 우리의 신앙을 조용하게 실천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잡음이나 알력 없이 세상의 빛으로 빛날 것이다. 어떤 사람도 실패할 필요가 없다. 이는 권면하기에 능하시고 일하시기에 탁월하시고 그분의 계획을 성취하시기에 능하신 분이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그분은 눈에 보이는 인간 대리자들과 눈에 보이지 않는 거룩한 대리자들을 통해서 일하신다. 이 일은 장엄한 일이며, 그 일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그들의 신앙 고백에 상응하는 일을 하려고 한다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진척될 것이다. 사상의 순결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에 필수적인 것으로서 간직되어야 한다. 영혼은 순결하고 거룩한 분위기, 그것을 흡입하는 모든 사람의 영적 생애를 각성시키는 경향이 있는 분위기로 둘러싸여야 한다.-Lt 74, 1896.(SD, 316).

모든 에너지를 활용해야 함 (한 젊은 여성에게 준 권면)

영혼의 생명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지 않는 한 유지될 수 없다. 모든 에너지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데 행사되어야 한다. 우리의 생각이 하나님께 머문다면,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인도를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녀여 그리스도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살라. 주께서 그대에게 힘 주시고 복 주시고 인도하시기를 바라노라. 앞으로 전진해 나가면서 그대가 구하면 받으리라고 믿으라.-Lt 39, 1905.

그리스도는 생각을 변화시키심

670 그리스도는 그 [사람]의 생각과 애정의 조류를 변화시키려고 오셨다.-교회증언 1권, 196 (1859).

꽃이 태양을 향하여 움직이듯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늘의 분위기의 호흡을 주실 수 있도록 영혼이 위로 이끌려 가도록 하라. 우리는 하나님께 매우 가까이 머물러서 모든 예기치 않은 시련의 때에 마치 꽃이 태양을 향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그분께로 움직일 것이다.-정로의 계단, 99, 100 (1892).

변화는 생각에서 시작됨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겔 3: 26)는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마음의 변화는 그리스도인 의무에 대한 명확한 개념, 지리에 대한 이해를 항상 동반한다. 진리에 대한 우리의 견해의 명확성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정비례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52 (1913).

우리는 사고 능력을 올바르게 장악할 하나님의 변화시키는 은혜를 원한다. 우리는 악을 생각하고, 못마땅한 일들에 마음을 계속해서 집중시킬지 모르지만, 이것이 과연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가? 그것은 우리의 모든 경험을 우리가 바라보고 있는 것과 같은 모양이 되게 만든다. 그러나 예수를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된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종은 목적을 염두에 둔다. 눈은 성화되며, 귀도 성화된다. 그리고 악에 대해서 그들의 눈과 귀를 담을 사람들 또한 변화될 것이다.-MS 17, 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