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2장-사고 습관
14편생각과 그 영향

72장 - 사고 습관

생각으로 품성이 형성됨

655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 23: 7). 많은 생각이 기록되지 않은 하루 하루의 역사를 만든다. 그리고 이 생각들은 품성 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우리의 생각은 엄격하게 지켜져야 한다. 이는 하나의 불결한 사상도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기기 때문이다. 나쁜 생각은 마음에 나쁜 인상을 남긴다. 생각이 순결하고 거룩하면 그 사람은 그러한 생각을 품음으로써 더욱 향상하게 된다. 그것으로 말미암아 영적 고동은 활발해지고, 선을 행하는 능력이 증가된다. 땅을 축축하게 하기 위해 하나의 빗방울이 다음의 빗방울을 위한 길을 준비하는 것과 같이 하나의 선한 생각은 또 다른 선한 생각을 위하여 길을 예비한다.-YI, 1901.1.17.(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생각의 주제를 선택할 능력

모든 사람에게 생각을 차지하고 품성을 꼴지을 주제들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교육, 127 (1903).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함

오로지 그대만이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 가장 높은 표준에 도달하려고 투쟁하는 데 있어서, 성공과 실패는 품성과, 그 생각이 훈련받은 방법에 크게 좌우된다. 만일 하나님께서 매일 지도하시는 대로, 마음의 허리가 잘 동여져 있다면, 더욱 큰 헌신을 하도록 도와줄 주제들에 우리의 생각이 머물게 된다. 656 생각이 바르면, 그 결과로 말이 바르게 될 것이다. 행동은 영혼들에게 기쁨과 위로와 안식을 가져다 주는 성격의 것이 될 것이다.-Lt 33, 1886.(HC, 112).

생각은 훈련을 받아야 함

생각은 훈련을 받아야 한다. 마음의 허리를 동여서 잘 수립된 계획의 질서를 좇아 바른 방향에서 작용하게 하라. 그렇게 되면 매 발걸음은 진보의 발걸음이 되며, 막연한 생각과 무작위적인 계획으로 노력이나 시간을 잃어버리는 일이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인생의 목표와 목적을 고려해야 하며, 항상 가치 있는 목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매일 생각은 나침반이 극점을 가리키듯이 훈련을 받아 요점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목표와 목적들을 갖고 있어야 하며, 그런 다음에는 모든 생각과 행동을 자신이 목표하고 있는 것을 성취할 성격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생각들은 통제되어야 한다. 그대가 하고자 하는 것을 수행할 고정된 목적이 있어야 한다.-Lt 33, 1886.(HC, 112)

생각을 훈련시킴

생애의 실제적인 훈련은 사소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생각의 훈련은 필수적이다.-MS 76, 1900.

성령과 협력하여 마음을 훈련시키고 생각을 통제하면 말을 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이 참된 지혜이며, 마음의 평정과 만족과 평화를 확실하게 가져다 줄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부요를 명상하는 데는 기쁨이 있을 것이다.-Lt 10, 1894.

바른 생각은 자연스럽게 오지 않음

우리들 각자 앞에는 진지한 사업이 있다. 바른 생각과, 순수하고 거룩한 목적은 자연스럽게 우리에게 이르러 오지 않는다. 그것들을 얻기 위해 우리는 분투해야 할 것이다.-RH, 1899.11.28.

생각을 사로 잡으라

생애에 대한 통제권을 갖게 되면 진리의 능력은 무제한적이다. 생각은 예수 그리스도께 사로잡히게 된다. 657 마음에 쌓은 보물들로부터 적절하고 적합한 말들이 나온다. 특히 우리는 말을 삼가게 될 것이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편지를 쓰면서 이렇게 말한다.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딤후 1: 13, 14).-MS 130, 1897.

마음은 확고하게 통제되어야 함

청년들은 바른 사고 습관을 일찍부터 기르기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마음이 건강한 통로에서 생각하도록 훈육시켜야 하며 악한 것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된다. 시편 기자는,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시 19: 14)라고 부르짖는다.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심령에 역사하실 때에, 사람은 그분과 협동해야 한다. 생각은 추스러지고 제한되야 하며 지엽적인 것에 흐르고 영혼을 약화시키고 더럽힐 뿐인 것들을 명상하는 데서 떠나야 한다. 입술의 말이 하늘에 가납되는 말이 되고 그대의 동료들에게 도움이 되려면 생각은 순결해야 하고, 마음의 묵상은 정결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바리새인들에게,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는 악하니 어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마 12: 34, 35)라고 말씀하셨다.-RH, 1888.6.12.

공공연한 죄에는 잠재된 생각이 드러남

사람이 유혹에 빠져 가증한 죄를 짓게 되는 때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악을 새로 지어내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숨겨 놓았거나 잠재해 있는 것을 나타내거나 드러내는 데 불과하다.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잠 4: 23; 23: 7)하다.-산상보훈, 60 (!896).

생각을 통제할 의무

658 산상 설교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의 원대한 원칙들을 제시하셨다. 그분은 청중들에게 악한 갈망이 실제 범죄로 실행되기 이전에도 생각으로 말미암아 범해진다고 가르치셨다. 우리에게는 생각을 통제하고 그것을 하나님의 율법에 복종시킬 의무가 있다. 마음의 고상한 능력들은 하늘의 사물들을 명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영혼이 거룩한 생활에서 끊임없이 향상할 수 있도록 풍성한 준비를 해 놓으셨다. 그분은 지식과 덕성에서 우리가 진보하도록 도와줄 매체들을 도처에 배치해 놓으셨다.-RH, 1888.6.12.

훈련받지 않은 선천적인 마음은 고상한 동기 없이 행함

선천적이고 이기적인 마음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악한 갈망들을 좇도록 버려둘 때 거룩한 동기 없이, 하나님의 영광이나 인류의 유익을 괘념치 않고 행동할 것이다. 생각은 악하되, 끊임없이 오로지 악할 뿐이다. …하나님의 영은 영혼 속에 새 생명을 만들어 내어 생각과 갈망이 그리스도의 의지에 순종하도록 이끄신다.-RH, 1888.6.12.(HC, 113).

대적은 생각을 읽을 수 없음

영혼들의 대적 마귀는 인간의 생각을 읽도록 허락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예리한 관찰자이며 들리는 말들을 주의 깊게 생각하며 행동들을 주의 깊게 보고 그의 권세에 자신들을 맡기는 자들의 경우에 알맞은 시험거리들을 능숙하게 응용한다. 만일 우리가 죄악적인 사상과 감정을 억제하고 그것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지 않는다면 사단은 상황에 알맞은 그럴듯한 시험거리들을 준비할 수 없으므로 패배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자제력의 결핍으로 말미암아 얼마나 자주 영혼들의 원수에게 문호를 개방하는가!- RH, 1887.3.22.(가려 뽑은 기별 1권, 122, 123).

품성의 잘못과 결점을 품고 있는 자들에게

659 사단은 자아 방종을 제시하며, 곁길로 벗어나서 성경이 정죄하지만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든 길로 들어가도록 영혼을 이끈다.

온갖 종류의 유혹들에 대한 치료제가 있다. 우리는 유한한 힘을 갖고 자아와 죄된 본성에 맞서 싸움을 하도록 홀로 처해있지 않다. 예수님은 능하신 조력자시요 결코 실패함이 없는 후원자이시다. …마음은 성경과 고상하고 향상시키는 주제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성경의 일부분, 또는 장 전체를 외웠다가 사단이 유혹들을 갖고 올 때 암송할 수 있을 것이다. …사단이 세상적이고 육감적인 것들을 깊이 생각하도록 마음을 이끌 때, “기록되었으되”라는 말로 그를 가장 효과적으로 물리칠 수 있다.-RH, 1884.4.8.

유일한 안전은 바른 사고

우리는 순결한 생각의 고상하게 하는 힘과 악한 생각의 파괴시키는 영향을 끊임없이 의식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생각을 거룩한 것들에 두도록 하자. 그것들이 순결하고 진실되도록 하자. 이는 어떤 영혼에게도 유일한 안전은 바르 사고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생각을 다스리고 계발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 손이 미치는 곳에 두신 모든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는 마음을 그분의 마음과 조화되게 해야 한다. 그분의 진리로 우리의 몸과 영과 혼이 성화될 것이다.-Lt 123, 1904.

경박한 것을 깊이 생각함

660 우리는 마음을 성령의 감화를 받을 수 있는 상태로 간직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의 생각이 끊임없이 경박한 사물로 흐르도록 허용하는 사람들은 증가된 빛을 받을 수 없다. 마음에는 하늘의 보화들과 우리를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해 주어 거룩한 하늘을 위해 준비시켜 주는 양식으로 쌓여져야 한다.-MS 51, 1912.(HC, 284).

생각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비책이 마련됨

하나님께서는 우리 생각이 정결하고 숭고하고, 세련되고 고상하게 될 수 있도록 온갖 대비책을 마련해 놓으셨다. 그분은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케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을 뿐 아니라 우리의 생각을 그분께로 들어올려 주고 그분의 거룩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은혜를 공급하시기 위해 실제적인 준비를 해오셨다. 우리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소유라는 것과, 우리가 세상에 그분의 품성을 나타내야 한다느 srjt을 깨달을 수 있다. 하늘의 은혜로 말미암아 준비된 우리는 혼인 예복, 즉 그리스도의 의를 옷 입게 되며, 결혼 잔치에 참석하는 데 적합하게 된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며, 정결케 되고 세련되고, 고상하게 되어 신의 성품에 참여하게 되며, 하나님의 자녀들 즉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로 인정받게 된다.-YI, 1897.10.28.

사단의 마술에 걸린 땅에서 벗어나라 (자아 중심적인 한 가정에서 준 권면)

그대는 사단의 마술에 걸린 땅에서 벗어나고 하나님께 대한 충성심이 흔들리도록 마음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대는 행복해질 수 있으며 또한 행복해져야 하고 자제의 습관도 가져야 한다. 그대의 생각까지도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켜야 하고 그대의 감정은 이성과 신앙의 지배 아래 놓여야 한다. 그대의 상상력은 함부로 날뛰고 제지나 훈련시키려는 노력 없이 제멋대로 가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생각이 잘못되면 감정도 잘못될 것이다. 생각과 감정이 합하여 도덕적 품성을 이룬다. 661 그대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생각과 감정을 제지하지 않기로 결심한다면 그대는 악한 천사들의 영향 아래 놓이게 되고, 그들이 들어와서 그대를 지배하도록 초청하는 것이다. 그대가 상상력에 굴복하여 그대의 생각으로 하여금 의심과 회의심과 불평의 길을 따르도록 허용한다면 그대는 사람들 중에서 가장 불행한 자가 될 것이며 그대의 생애도 실패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5권, 310 (1885).

공중 누각을 짓는 일의 위험성에 관하여 한 젊은 여성에게 준 권면

그대는 그대 자신의 생각을 억제해야 한다.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대는 면밀한 각고의 노력이 없이는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라고 그대에게 요구하신다. 이것은 책임 있는 모든 자에게 부과된 의무이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생각에 대하여 하나님께 대하여 책임이 있다. 그대가 쓸데없는 공상에 빠지기를 좋아하며, 불순한 문제를 깊이 생각하게 되면, 그대는 하나님 앞에 어느 정도 그대의 생각을 실천에 옮긴 것이나 다름없는 죄를 범한 것이 된다. 그것이 행동으로 나타나지 못하는 것은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밤낮으로 꿈을 꾸고 공상하는 일은 나쁘고 또한 극히 위험한 버릇이다. 한번 습관이 되면 이것을 깨뜨리고 사상을 순결하고, 신성하고, 고상한 문제로 이끌어 가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대가 마음을 지배하여 쓸데없는 부패한 사상이 영혼을 더럽히지 못하게 하고자 할진대 그대는 눈과 귀와 그 밖의 모든 감각을 감시하는 신실한 감시병이 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은혜의 능력만이 가장 바람직한 이 일을 성취할 수 있다. 그대는 이 방면에서 연약하다.-교회증언 2권, 561 (1870).

선을 구축하여 악을 몰아내라

부모가 마음만 먹으면, 자녀들의 마음이 순결하고 거룩한 생각과 정서로 채워질지 아닐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기호와 취향은 아주 조심스러운 훈련과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바른 습관과 취미가 형성될 수 있도록 날로 확장되어 가는 자녀들의 마음 앞에 일찍부터 성경을 펼쳐 놓아야 한다. …악의 요소들은 순결하고 견실한 생각을 위한 양식을 들여오지 않는 한 박멸시킬 수 없다.-RH, 1886.11.9.(HC, 202).

부정적인 생각을 피함

662 우리는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바 되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이성의 통제하에 두고, 쾌활하고 행복하게 되는 것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의 의무이다. 슬픔을 유발시키는 것이 아무리 쓰디쓰다 해도, 그는 하나님 안에서 안식과 평온의 정신을 길러야 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평온함, 그리스도의 평강, 그 영향은 얼마나 귀중하고 얼마나 큰 치료를 가져다 주며, 억눌린 영혼의 마음을 얼마나 진정시키는가! 전망이 아무리 어둡다 해도, 그로 하여금 선을 바라는 정신을 소유하도록 하라. 낙담으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동시에 많은 것을 잃어버린다. 쾌활함과 침착한 인종(忍從) 그리고 평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되는 동시에 자신도 최대의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슬픔과 불유쾌한 것들을 말하므로 불유쾌한 장면들이 촉진되고 불유쾌한 영향이 자신에게 되돌아오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모든 것을 잊기를 원하신다. 밑을 쳐다보지 말고 위를 바라보라. 위를!- Lt 1, 1883.

세상적인 일들을 깊이 생각하는 일의 위험

만일 그대의 생각과 계획과 목적이 모두 세상적인 것을 축적하는 데로 향하고 있다면, 그대의 걱정과 연구와 관심은 모두 세상을 그 중심으로 하게 될 것이다. 하늘의 매력들은 그 아름다움을 잃을 것이다. …그대의 마음은 그대의 보물이 있는 곳에 있게 될 것이다. …그대는 사단의 올무들을 피할 수 있도록 성경 연구와 열렬한 기도에 바칠 시간이 조금도 없게 될 것이다.-RH, 1910.9.1.(HC, 200).

사고 유형을 바꾸는 일

오랫동안 마음이 세상 사물만을 생각하도록 허용하였다면 이런 생각의 습관을 변경시키는 것은 어렵다. 눈으로 보는 것과 귀로 듣는 것이 너무 자주 관심을 끌고 온통 관심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이 계시는 도성에 들어가 예수님을 바라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663 그리스도의 말씀과 품성이 자주 우리의 생각과 이야기의 주제가 되어야 하며 매일 일정한 시간을 특별히 이 거룩한 주제들을 경견하게 명상하는 일에 바쳐야 한다.-RH, 1881.5.3.(SL, 91, 92).

더 높은 차원의 사고

사람은 하나님께 반역하고 떨어져 나왔으며, 그 이후로 자기가 멋대로 하는 그의 행동 계획을, 행복을 확보하는 데 성공적인 계획으로 만들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나 사람이 자신의 마음을 하나님외의 어떤 다른 대상으로 채우려고 노력했을 때는 언제나 실망을 맛보았다. 그대가 얻고자 하는 것은 과거의 것보다 매우 놓은 차원의 사고와 아주 높은 차원의 연구와 더 고상한 대상이 있어야 한다. 인간의 말과 품성의 무질서와 불완전은 오로지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그분은 그대에게 명상의 대상과 대화 주제가 될 것이다. 위대한 구속의 경륜을 이해하려면 그대는 사고와 행동을 더욱 고상하게 활용해야 한다.-MS 13, 1897.

생각과 감정의 법칙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할 때 그것에 의해 고무되고 강화되는 것은 일종의 자연법칙이다. 말이 사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사상이 말의 영향을 받는 것 또한 사실이다.-치료봉사, 251, 252 (1905).

품성의 완전을 향하여

그리스도인의 생활은 그리스도인의 사고와 그리스도인의 담화와 그리스도인의 품행으로 드러날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는 거룩한 품성의 완전이 있다.-Lt 13a, 1879.(HC, 184).

새로운 능력의 부여

마음과 몸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께 헌신하고,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그들의 생각을 정결하게 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을 새롭게 부여받을 것이다. 하나님을 사모하는 마음과 성령의 직무와 사역을 식별할 명확한 인식력을 얻기 위해 열렬한 기도가 드려질 것이다. 664 우리가 성령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 우리를 사용하셔서 모든 능력을 꼴지으시고 빚으신다.-TSS, 106 (안식일학교 사업에 관한 권면,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