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7장-마음에서 시작되는 질병*
2편기본적인 상호 관계들

7장 - 마음에서 시작되는 질병*

질병을 일으키는 요인들에 대해서 너무 적은 관심을 기울임

59 심지어 가장 문명이 발달되고 살기 좋은 나라들도 오늘날 존재하고 있는 사망과 질병과 퇴화(퇴화)의 원인들에 관해 너무도 적은 관심을 기울인다. 인류는 저하되어 가고 있다.-치료봉사, 380 (1905).

질병의 원인 중 10분의 9는 마음에서 비롯됨

마음의 질병은 도처에 만연하고 있다.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의 원인 중 10분의 9가 여기에 있다. 아마도 어떤 가정 분란이 암종병(癌腫病)처럼, 바로 심령을 갉아먹고 생명력을 약화시키고 있을지도 모른다. 죄에 대한 가책은 때때로 신체 조직을 손상시키고, 정신의 균형을 잃게 한다. 또한 영원히 불타는 지옥과 악인들의 끝없는 고통 등과 같은 그릇된 교리가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품성에 관하여 과장되고 왜곡된 견해를 줌으로써 마음이 민감한 사람들에게 동일한 결과를 초래해 왔다.-교회증언 5권, 444 (1885).

마음이 몸에 영향을 미침

마음과 몸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하나가 영향을 받으면 다른 하나도 이에 교감한다. 60 마음의 상태는 신체 조직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만일 마음이 바른 일들을 행한다는 의식과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유발시켜 줌으로써 오는 만족감을 통해서 자유롭고 행복하다면, 그것은 혈액의 원활한 순환과 몸 전체의 상태를 고양시켜 주면서 전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쾌활함을 창출할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일종의 치료하는 능력이며,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마음과 생애 모두에 있어서 놀라운 축복을 깨달을 것이다.-CTBH, 13, 1890.(CH, 28.또한 교회증언 4권, 60, 61을 보라).

자양분을 잘 공급받고 건강한 뇌

뇌는 마음의 기관이자 도구로서, 몸 전체를 통제한다. 신체의 다른 부분들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뇌가 건강해야 한다. 그리고 뇌가 건강하려면 피가 깨끗해야 한다. 만일 바른 식습관으로 말미암아 피가 깨끗하게 유지된다면, 뇌는 원활하게 자양분을 공급받을 것이다.-MS, 24, 1900.(MM, 291).

상상이 끼치는 원대한 영향

때때로 질병은 상상력에 의하여 생기고, 또 자주 그것 때문에 크게 악화된다. 자신이 건가하다고 생각만 한다면 그렇게 지낼 수도 있을 많은 사람들이 일평생 병약자로 지낸다.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위험에 노출될 때마다 병에 걸릴 것으로 상상하기 때문에 그들이 기대하는 그대로의 나쁜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많은 사람들은 전적으로 상상적인 원인에서 생긴 질병 때문에 죽는다.-치료봉사, 241 (1905).

뇌의 전기력이 신체에 활력을 부여함

신체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도 아울러 강조해야 한다. 정신적 활동에 의해 촉진되는 두뇌의 전기력은 신체의 모든 기관의 기능들을 활기차게 한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신체 기능의 활력은 질병에 저항하는 데에 헤아릴 수 없는 큰 도움을 준다. 이 점을 분명하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일에 있어서 인간의 의지력과 자제력의 중요성, 분노, 불만과 이기심, 또는 순결하지 않은 마음이 끼치는 우울함과 파괴적인 영향, 반면에 쾌활함, 사욕 없는 마음, 감사는 생명을 주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지적해야 한다.-교육, 197 (1903).

어떤 사람들은 의지력이 부족하여 병에 걸린다

61 여행을 하면서 나는 상상을 통해서 참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보아 왔다. 그들은 신체와 마음의 질병 위에 올라서서 싸울 의지력이 부족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고통에 매여 있다. … 나는 ‘그들이 자신밖에는 치유할 수 없는 질병으로 조금씩 죽어가고, 나태로 죽어가고 있구나’ 라고 속으로 되뇌이면서, 자주 병자가 되기를 자초한 사람들의 병상으로부터 물러나왔다.-HR, 1871년 1월 (MM, 106, 107).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을 갖는 일의 중요성

정신적 및 도덕적 능력은 신체적 건강에 달려 있다. 어린이들은 건강을 해치는 모든 쾌락과 방종들을 버려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자아 부정과 자제를 배운다면, 어린이들은 쾌락과 사치한 의복으로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것보다 훨씬 더 행복할 것이다. … 가정에서 양호한 건강, 건전한 마음, 그리고 순결한 마음이 제일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 않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을 쓸모 있고 의무를 다하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지 않는다. 그들은 떠받들어져 버릇이 잘못 들여지고, 너무 귀여움을 받아 마침내 그들에게 자아 부정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린다. 그들은 그리스도인 생활에서 성공하려면 건전한 신체에 깃든 건전한 정신을 계발시키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지 못했다.-RH, 1871.10.31.

너무 어릴 때부터 심한 강요를 받은 어린이들

학교에서 온갖 종류의 질병의 원인이 너무나 확실하게 놓여져 왔다. 무엇보다도 모든 신체 기관 중에서도 가장 섬세한 뇌가 과도한 활동으로 말미암아 영구적으로 손상을 받아 왔다. …그렇게 하여, 야심이 많은 어머니들로 말미암아 많은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었다. 62 이러한 취급을 능히 극복해 나갈 만한 충분한 체력을 가진 어린이들 가운데 평생 동안 그 결과로 고통당하는 자들이 있다. 그들은 뇌신경의 활력이 몹시 약해져서 성인이 된 후 많은 정신적인 활동을 감당할 수 없게 된다. 뇌의 섬세한 몇몇 기관들의 힘이 완전히 소모된 듯이 보인다. 너무 어린 나이에 학교에 보냄으로써 어린이들의 육체적 및 정신적 건강이 위태롭게 되었을 뿐 아니라 도덕적인 견지에서도 그들은 패배자들이 되어 버렸다.-HL, 43, 44, 1865.(가려 뽑은 기별 2권, 436).

질병은 가끔 자아 중심적인 마음에서 유발됨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거의 전적으로 자신에게 쏠려 있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질병에 걸린다. 그들은 마음이 다양한 어린이들과 그들의 자녀들의 지칠 줄 모르는 정력을 통해서 침체를 벗어날 수 있다.-교회증언 2권, 647 (1871).

어린이들이 가정에 가져다 주는 수고, 책임 그리고 경험의 유익을 깨닫는 사람은 아주 적다. …어린이가 없는 가정은 황폐한 장소이다. 그런 가정에서 사는 사람들의 마음은 이기적이 되고, 자신의 안락만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고 그리고 자신의 갈망과 편리만을 도모할 위험이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동정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동정하는 일은 별로 없다. 자녀들을 위한 수고와 애정은 우리의 본성에서 거친 것을 제거하고 우리를 부드럽고 동정어린 사람으로 만들며, 우리의 품성을 더 고상한 요소들로 계발시키는 데 영향을 끼친다.-교회증언 2권, 647 (1871).

의기소침한 마음은 건강에 해를 끼침

슬픔과 여러 가지 문제에 신경을 쓰는 대신에 쾌활한 마음은 계발하는 것이 모든 사람의 의무이다. 많은 사람이 이런 식으로 자신을 비참하게 만들 뿐 아니라 병적인 상상으로 건강과 행복을 희생시킨다. 그들의 환경 가운데는 유쾌하지 않은 것들이 있으며, 그들의 용모는 끊임없이 얼굴을 찌푸림으로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분명하게 불만을 표현하고 있다. 63 이 의기소침한 마음은 그들의 건강에 큰 해를 끼친다. 왜냐하면 그것은 소화의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영양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슬픔과 걱정은 단 한 가지 병도 치료해주지 못하고 오히려 큰 해를 끼칠 수 있다. 그러나 명랑함과 희망은 다른 사람들의 길을 밝게 해주는 한편, “그것을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육체의 건강”(잠 4: 22)이 된다.-ST, 1885.2.12.

병자를 치료할 때에, 사람들의 마음들을 연구하라*

병자를 다룰 때에 정신적 영향의 결과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바르게 사용되면 이 영향은 질병과 싸우는 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매체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치료봉사, 241 (1905).

질병은 마음에서 비롯됨

인류를 고통스럽게 하는 질병의 대부분이 마음에서 비롯되며, 그것들은 마음의 건강을 회복함으로써만 치유될 수 있다. 정신적으로 병든 사람들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다. 마음의 병이 많은 사람들은 자주 소화불량이 되는데, 그 이유는 정신적 문제가 소화기관들을 마비시키기 때문이다.-교회증언 3권, 184 (1872).

그리스도께서 치료하심

어떤 유향도 효험을 끼칠 수 없고 어떤 약도 치유할 수 없는 영혼의 질병이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데리고 가라.-MS 105, 1898.(구호봉사, 71).

분위기가 건강과 원기를 마련해 줌

무엇보다도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쾌활함, 예절, 그리고 사랑의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사랑이 있고 표정과 말과 행동에 사랑이 나타나는 가정은 천사들이 거하기를 즐겨 하는 장소이다. 부모들이여, 사랑과 기쁨과 행복의 햇빛이 그대 자신의 마음을 흡족하게 비추어 그 향기로운 감화가 가정에 스며들게 하라. 친절하고 관대한 정신을 나타내고, 동일한 정신을 품도록 자녀들을 격려하고, 가정생활을 밝게 해줄 온갖 덕성들과 미덕들을 계발시키라. 64 이렇게 해서 조성된 분위기가 어린이들이게 끼치는 영향은 공기와 태양 광선이 식물 세계에 끼치는 것과 같으며, 어린이들의 정신과 신체의 건강과 활기를 촉진시킬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5 (1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