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67장-기질
13편인격

67장 - 기질

다양한 기질

615 우리는 피차 교제할 때에 모든 사람이 동일한 재능과 기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교역자들은 각기 계획과 견해가 다르다. 다양한 재능들을 병합시키는 일은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꼭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을 더욱 성공적으로 책임을 완수할 수 있는 자들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어떤 특수 분야의 사업을 능히 성취할 만한 기지와 재능을 받은 교역자는 자기가 쉽게 할 수 있는 일을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다고 해서 그들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그의 동료 교역자들이 그보다 훨씬 더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없단 말인가?-Lt 116, 1903.(복음전도, 103).

다른 기질, 다른 인생관

인생의 모든 교제 관계는 자제와 인내와 동정을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성격과 습관과 교육에서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도 또한 다양하다. 우리는 서로 다른 판단을 내린다. 진리에 대한 우리의 이해, 생애의 행위에 관한 우리의 생각은 모든 면에서 동일하지 않다. 모든 특수한 점에서까지 똑같은 경험을 한 두 사람은 있을 수 없다. 한 사람의 골칫거리가 다른 사람에게는 골칫거리가 아니다. 한 사람에게는 가벼운 의무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가장 큰 어려움과 난관이 된다.-치료봉사, 483, (1905).

가족 내의 다양한 기질

616 같은 가족 안에서도 성질과 성품이 판이한 경우가 흔한바 이는 하나님께서 같지 않는 성질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사귀도록 정하셨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집안의 각 식구는 다른 식구의 감정을 신성하게 여기고 다른 이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상호간의 이해성과 관용성이 계발되고, 편견은 누그러지며, 품성의 모난 점들을 고르게 될 것이다. 또한 조화가 있게 되며 상이한 기질의 사람들이 섞임으로써 서로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ST, 1886.9.9.(새 자녀 지도법, 205).

부모는 기질을 물려 줌

아버지도 어머니처럼 이 책임을 분담하고 있다. 부모들은 양쪽 다 자신들의 지적 ? 육체적 특징과 성질과 기호(嗜好)를 자녀들에게 유전시킨다.-부조와 선지자, 561, (1890).

유전된 기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동정심과 이기심 없는 사랑을 나타냄으로써 서로 돕기를 원하신다. 특이한 기질들과 성향들을 물려받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을 다루기 어려울지 모르지만, 우리는 잘못이 없는가? 그들을 낙담시켜서는 안 된다. 그들이 잘못들을 모든 사람이 알도록 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판단에 실수를 범하는 자들을 불쌍히 여기시며 도우신다. 그분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음을 당하셨으며, 그렇기 때문에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 애처로운 그리고 심오한 관심을 갖고 계신다.-교회증언 9권, 222 (1909).

상냥한 기질로 바꿈

“깨어 기도하라”라는 말씀은 성경 가운데 여러 번 반복하여 주신 명령의 말씀이다. 이 명령에 순종하는 자들의 생애 가운데는 그들과 접촉하는 모든 자에게 복이 될 행복의 저류(底流)가 있을 것이다. 산패(酸敗)하고 성 잘내는 기질을 가진 자들이 상냥하고 온유한 자가 될 것이며 교만한 자가 겸손하고 온후하게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기별, 293 (1913).

규칙성과 질서로 기질이 개선됨

청년들이 규칙성과 질서의 습관을 형성하려고 한다면, 그들은 건강, 정신, 기억력 그리고 기질 등에 있어서 향상할 것이다.-YI, 1897.1.28.(새 자녀 지도법, 112).

기질은 수정될 수 있음

617 주님께서 사람들에게 그들의 숨겨진 결점들을 드러내시는 것은 자비하시기 때문이다. 그분은 그들이 자신의 심령의 복잡한 감정들과 동기들을 비평적으로 살피고 그릇된 것을 탐지해내고, 기질을 수정하고 그 태도를 세련되게 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종들이 자신들의 심령을 익히 알게 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참된 상태를 알리시고자 고난의 불이 공격하도록 허락하셔서 그들이 정결케 될 수 있도록 하신다.-RH, 1894.4.10.(ML, 92).

시무룩한 기질은 교사의 효율성을 해침

무엇보다도 먼저 청소년들을 훈련시키는 사람은 시무룩하거나 침울한 성격을 키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데, 이러한 성격은 학생들에 대한 동정심을 말라 버리게 하며, 이러한 동정심이 없이 그 교사는 자기 학생들에게 아무 유익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겪는 시련의 그림자로 우리 자신이 걷는 길이나 다른 사람의 길을 어둡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에게는 찾아갈 수 있는 구주가 계시고 모든 불평을 토로할 수 있는 동정의 귀를 가지신 분이 계시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염려와 짐을 주님께 맡겨 버릴 수 있으며, 그렇게 한 다음에는 우리의 수고가 힘들게 보이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시련이 가혹하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기별, 233 (1913).

명랑함과 고결함을 결합시킴

예수를 믿는 신앙은 아무리 완고하고 거친 성격도 유순하게 만들며, 행실이 아무리 우악스럽고 날카로울지라도 상냥하게 만든다. 또한, 말과 태도를 온순하고 우아하게 만든다. 그리스도에게서 순결하고 고결한 정신과 명랑한 기질을 결합시키는 법을 배우도록 하자. 그리스도인의 친절과 예의는 그리스도교를 옹호하는 가장 힘있는 논증이다.-복음교역자, 122 (1915).

그릇된 식사로 기질을 망침

많은 사람이 그릇되게 먹음으로 자신들의 성격을 망친다. 618 성경 연구를 철저히 해야 하듯이 건강 개혁에 관한 공과들을 배우는 데도 똑같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 방면에서 채택한 습관이 장래의 생애를 위한 성품 형성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위장을 그릇되게 사용함으로써 자기의 영적인 경험을 망쳐버릴 수 있다.-Lt 274, 1908.(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26).

육식은 화를 잘내는 기질에 기여함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그분의 권유를 과시하기 위하여 광야에서 히브리인들로부터 육식을 금하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신체적 ? 도덕적 힘을 유지시켜 그들을 유익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분께서는 육식이 동물적 정욕을 강화시키고 지성을 약화시키는 것임을 아셨다. 그분께서는 육식에 대한 히브리인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면 도덕력이 약화될 것과, 자극적인 상태가 조성되어 광대한 대군이 반항하게 될 것과, 또한 그들이 도덕적인 의무에 대한 민감성을 상실하여 현명한 여호와의 율법에 의해 지배받기를 거절할 것을 아셨다.-ST, 1876.1.6.(절제생활, 160).

설탕과 기질

설탕은 위장에 좋지 않다. 그것은 발효를 일으키며, 뇌를 흐리게 하고 까다로운 기질을 가져다 준다.-MS, 93, 1901.(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327).

심술궂은 기질을 부드럽게 함

그리스도인 경험에 있어서 향상은 지식이 증가된 결과로 겸손이 더해가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그리스도와 연합된 사람은 누구나 모든 죄에서 떠나게 될 것이다.

나는 그대들 중 많은 사람이 하늘에 대한 그대들의 소망을 거짓된 기초 위에 쌓고 있기 때문에 영생을 얻지 못할 것을 본 사실을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그대들에게 말하는 바이다. 하나님은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신 8: 2)여 그대들을 버려 두신다. 그대들은 성경을 등한히 했다. 그대들은 증언들이 그대들이 좋아하는 죄를 책망하고 그대들의 자기 만족에 장애가 되기 때문에 멸시하고 거절했다.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모시게 되면 그분의 형상이 생애에 나타날 것이다. 619 한때 교만이 주권을 가졌던 곳을 겸손히 지배할 것이다. 순종, 온유, 인내는 본성적으로 심술궂고 충동적인 기질에 속한 거친 특성들을 부드럽게 해줄 것이다. 예수님께 대한 사랑은 그분의 백성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날 것이다. 그것은 변덕스럽거나 발작적인 것이 아니고, 조용하고 깊고 강한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모든 가식이 벗겨진 바 되고 모든 가장(假裝)과 술책과 거짓이 없게 될 것이다. 그것은 열렬하고, 진실하고, 숭고하다. 그리스도는 모든 말 가운데서 말씀하시고, 모든 행동 가운데 엿보인다. 생애는 마음속에 거하시는 구주의 빛으로 빛난다.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고 하늘의 사물을 즐겁게 명상함으로 심령은 하늘을 위하여 준비되고 다른 영혼들을 그리스도의 우리 안으로 모아들이기 위하여 활동하게 된다. 우리 구주께서는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우리를 위하여 하실 수 있으시고 또한 즐겨 하신다.-교회증언 5권, 49, 50 (1882).

하나님께서는 기질을 꼴지을 수 있으심

그대의 기질이 어떠하든지 간에, 하나님께서는 그 기질이 상냥하고 그리스도처럼 되도록 꼴지을 수 있으시다. 산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대는 하나님의 마음과 일치되지 않는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될 수 있으며, 그렇게 하여 하늘을 그대의 지상 생애 속으로 들여올 수 있다. 그대는 이렇게 하려는가? 그렇게 한다면, 그대는 매순간 빛 가운데 거닐게 될 것이다.-MS 91, 1901.

병자들을 향한 복

유쾌한 기질과 아름다운 품성을 하나님께서는 병자들에게 복을 가져다 주는 데 사용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들은 성화시키고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만일 심령에 받아들여지고 생애 속에 실천된다면, 그것들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될 것이다. 우리 기관에 고용된 일꾼들은 그들의 매일의 말과 행동에서 진리의 빛이 비쳐 나오는 사람들이 되도록 하라. 그리스도께서 그분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로 바아들일 수 있는 사람은 이런 사람들뿐이다.-MS 69, 1909.

다양한 기질을 가진 사람들 간의 조화

다양한 기질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 존재하는 조화와 연합은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분의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다는 것을 증거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힘있는 증거이다. 620 이런 증거를 전하는 것이 우리의 특권이다. 그러나 이렇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그리스도의 명령 아래 두어야 한다. 우리의 품성은 그분의 품성과 조화되게 꼴지어져야 하며, 우리의 의지는 그분의 의지에 굴복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알력에 대한 생각은 조금도 없이 함께 일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8권, 242, 243 (1904).

감사함과 평화로 물들여진 품성

우리가 찾고 품고 길러야 할 모든 것 가운데서 순결한 마음, 감사함과 평화로 물들여진 품성만큼 하나님 보기에 귀중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교회증언 4권, 559 (1881).

기질은 부활로 말미암아 변화되지 않음

만일 그대들이 하늘에서 성도가 되고자 한다면 먼저 지상에서 성도가 되어야 한다. 그대들이 이생에서 소유하고 있는 품성의 특성들은 죽음이나 부활을 말미암아서도 변화되지 않을 것이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가정과 사회에서 나타내던 성벽(性癖)을 가지고 무덤에서 올라올 것이다.-Lt 18b, 1891.(재림신도의 가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