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62장-의사소통
12편적응상의 문제들

62장 - 의사소통

말의 원대한 영향

572 음성과 혀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바르게 사용되면 하나님을 위한 능력이 된다. 말은 매우 많은 것을 의미한다. 그것들은 하나님께 대한 사랑, 헌신, 찬양, 선율이나 증오와 복수를 표현할 수 있다. 말은 마음의 생각들을 드러낸다. 그것들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이거나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게 하는 악취가 될 수 있다. 혀는 복의 세계이거나 죄악의 세계이다.-MS 40, 1896.(3BC, 1159).

황폐시키는 우박인가 사랑의 씨앗인가?-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과 매일 교통을 한 후에 그리스도의 온유함으로 옷 입고 나온다. 그들의 말은 그 앞에서 모든 것을 부수어 황폐시키는 우박과 같지 않으며 그들의 입술에서 향기롭게 나온다. 그것들은 사랑과 친절의 씨앗들을 그들이 가는 길을 따라서 흩어 뿌리되, 이 모든 것을 무의식적으로 한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심령 속에 사시기 때문이다. 그들의 영향력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더 크다.-MS 24, 1887.(3BC, 1159).

격려하는 말

세상의 슬픈 통곡이 우리 주변 도처에서 들리고 있다. 죄의 어두움이 우리를 억누르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은 언제든지 모든 선한 말과 행위를 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것을 안다. 573 그분의 성령의 감미로운 영향은 우리의 생각을 가르치고 인도하고 있으며,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의 길을 격려하고 밝게 해줄 말들을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교회증언 6권, 115

마음을 밝게 하는 말들

만일 우리가 사물들의 밝은 면을 본다면, 우리는 마음을 밝게 하고 행복하게 만들기에 충분한 것을 발견할 것이다. 우리가 미소를 보내면 그것은 우리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우리가 기분 좋고 마음을 밝게 하는 말을 한다면, 그것도 우리에게 되돌아올 것이다.-ST, 1885.2.12.

그리스도 중심적인 말들

사람의 말은 자신의 인간적 생각을 표현하지만, 그리스도의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다.-교회증언 5권, 433 (1995).

천사들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하늘에 계신 우리 주님에 대하여 어떤 종류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듣고 있다. 우리의 생각과 말들이 아버지 앞에서 계신 분에 대한 생각이 되게 하자. 우리가 친구의 손을 잡을 때,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이 우리의 입술과 마음에 있도록 하자. 그렇게 하면 우리 친구들의 생각이 예수님께로 향하게 될 것이다.-정로의 계단, 119 (1892).

그리스도께서는 곧바로 요점을 말씀하셨음

그리스도의 가르침에는 길고 긴, 장황하게 말하는, 복잡한 추론이 없었다. 그분은 곧바로 요점을 말씀하신다. 그분의 봉사에서 그분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펼쳐진 책처럼 읽으셨으며, 그분의 가르침들을 예시하고 강조하시기 위해 그분의 보물 창고에서 새 것과 옛 것들을 꺼내셨다. 그분은 심령을 울리셨으며, 공감들을 일깨우셨다.-MS 24, 1891.(복음전도, 171).

이해하기 쉬움

그리스도가 가르치신 방법은 아름다웠고 매력적이었으며 언제나 단순한 것이 특색이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청중들이 익숙하게 알고 있는 표상들이나 상징들을 이용하여 천국의 신비한 것들을 펼쳐 보이셨으며, 평민들은 주님의 말씀을 이해하였으므로 기쁜 마음으로 들었다. 과장된 언어나 사전을 찾아볼 필요가 있는 말들은 사용하지 않으셨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40 (1913).

그분은 쉬운 말을 사용하셨음

574 논증도 경우에 따라서는 유익하나,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하게 풀이할 때에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교훈들은 아주 명확하게 설명되었기 때문에 아무리 무식한 사람이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예수께서는 강연하실 때 길고 어려운 말을 사용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평민들에게 적합한 쉬운 말을 사용하셨다. 또한 어떤 주제를 설명하실 때 청종들이 따라올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말씀하지는 않으셨다.-복음 교역자, 169 (1915).

진지한 주제 대(對) 감상적인 감정

구원의 계획보다 정신을 몰두시키기에 더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결코 소진(消盡)되지 않는 주제이다. 예수님의 사랑, 그분의 무한한 사랑으로 타락한 인류에게 주어진 구원, 마음의 성결, 이 마지막 때를 위한 귀중한 구원의 진리, 그리스도의 은혜, 이것들은 영혼을 소성케 하고, 예수님이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에게 오셔서 동행하실 때 그들이 느꼈던 기쁨을 마음이 청결한 자들이 느끼도록 해준다.

애정이 그리스도께 집중된 사람은 이런 종류의 거룩한 교제를 맛보게 되고 그런 교제를 통하여 신령한 힘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대화를 맛보지 못한 사람과 감상적인 감정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멀리 떠나 방황하게 되고 거룩하고 고상한 열망을 잃어버리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육감적인, 세상적인 것을 하늘에 속한 것으로 해석한다.-교회증언 5권, 600 (1889).

인간적 동정을 얻으려고 애씀

대화가 하찮은 성격의 것일 때 그리고 불만을 느껴 인간적 동정과 인정을 얻으려고 애쓰는 기미가 보일 때, 그것은 사랑에 병든 감상주의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젊은이들이나 백수가 된 사람도 안전하지 않다. 하나님의 진리가 마음속에서 살아 있는 원칙이 될 때, 그것은 살아 있는 샘 같을 것이다. 575 그것을 억누르려고 시도할지라도 그것은 다른 곳으로 터져 나올 것이다. 그것은 샘이기 때문에 솟아나는 것을 막을 도리가 없다. 마음속에 있는 진리는 생명의 샘이다. 그것은 피곤한 자에게 생기를 주고 비열한 생각과 말을 제어한다.-교회증언 5권, 600, 601 (1889).

의심의 말은 결코 한 마디도 하지 말라

모든 사람이 시련과 슬픔과 유혹을 당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문제들을 사람들에게 이야기하지 말고 기도로써 하나님께 가져가야 한다. 우리는 의심의 말을 결코 한 마디도 하지 않도록 습관화할 수도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생애를 밝게 해주기 위하여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우리의 희망과 거룩한 기쁨에 대한 말은 그들을 더욱 강하게 해줄 것이다.-정로의 계단, 119, 120 (1892).

우리의 말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침

말은 품성의 지표(指標) 그 이상이다. 말은 품성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말로 영향을 받는다. 때때로 사단의 자극을 받아 순간적인 충동으로 시기나 악한 억측의 말, 사실은 그들이 그렇다고 믿고 있지 않은 것을 표현한다. 그러나 그 말은 사상에 영향을 끼친다. 그들은 저희가 한 말에 속아서, 사단의 선동을 받아 말한 것을 진실로 믿게 된다. 일단 어떤 의견이나 결정을 발표 했으므로, 그들은 흔히 너무 교만하여 그것을 철회하지 않고, 자신들이 옳다고 증명하려고 힘쓰다가 마침내 옳다고 믿게 된다.

의심의 말을 발하거나 하늘의 빛에 의문을 품고 그것을 비판하는 것은 위험하다. 부주의하고 불경스러운 비평은 품성에 영향을 끼쳐서 불경과 불신을 기르게 한다. 이 습관에 빠진 많은 사람이 부지중에 위험한 곳으로 나아가며, 마침내는 성령의 역사를 서슴없이 비평하고 거절한다.-시대의 소망, 323 (1898).

비난의 말은 자신에게 되돌아옴

비난의 말은 자신의 영혼에 영향을 끼친다. 혀를 훈련시키는 것은 개인적으로 우리부터 시작해야 한다. 어떤 사람에 대해서도 악담하지 말도록 하자.-MS 102, 1904.

용기와 희망을 주는 말을 하라

576 용감한 사람들 중에도 자아와 악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거의 기력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들이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용기와 희망을 주는 말로 그들을 격려할 수 있다. 그리하면 그리스도의 빛이 우리에게서 비치게 된다.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롬 14: 7)다. 우리는 알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 혹은 우리가 사람들로 희망을 잃고 그리스도와 진리에서 돌아서게 할 수도 있다.-정로의 계단, 120 (1892).

작은 친절과 사랑의 말

생애의 행복의 요체를 이루는 것은 작은 친절, 다수의 작은 일들, 생활의 단순한 예절들이며, 생애에서 가장 큰 불행을 조장하는 것들은 친절하고 용기를 주는 사랑의 말을 소홀히 하는 것과 작은 예절의 결핍이다.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유익과 행복을 위해 자아 부정을 실천하는 것은 하늘에 있는 생애의 기록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사실이 마침내 드러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유익과 행복은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만을 돌본 사실을 하늘 아버지께서 소홀히 보지 않으신다는 사실도 드러날 것이다.-교회증언 2권, 133, 134 (1868).

경멸, 무관심, 혹은 비웃음을 조심하라

모든 사람은 단지 그들이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뿐 아니라 목회 사업에 그들의 손과 마음을 토입하고 있는 모든 영혼을 위해서 귀중한 사랑의 보화들을 모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런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은 주님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그분은 그들을 통하여 일하신다. 예수님의 생애에서 사랑과 교훈들을 배우라.

동료들에게 말할 때 조심하도록 하라. 자기 중심주의나 하나님의 기업들에 대해 주장하는 자세를 취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신랄한 비웃음은 어떤 사람의 마음이나 심령에도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경멸의 기미가 있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그대 스스로의 말을 하고, 무관심한 태도를 취하라. 의심, 편견, 질투를 보여 주라. 그렇게 그릇 관리하면 영혼을 향한 사업은 끝나고 말 것이다.-Lt 50.1897.

흠잡는 일과 꾸지람으로 인해 속임수를 쓰게 됨

577 나의 형제여, 그대의 위압적인 말이 그대의 자녀들에게 상처를 준다. 그들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비판하려는 경향은 자라날 것이다. 흠 잡는 일이 그대의 일생을 부패시키고 있으며, 또한 그것은 그대의 아내와 그대의 자녀들에게로 퍼지고 있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의 혹독한 꾸지람 때문에 틀림없이 복종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기에 그대를 신뢰하지 않거나 그들의 잘못을 인정하도록 격려를 받지 못한다. 자주 그대의 말들은 부드러운 초목들을 으스러뜨려서 황폐하게 하는 우박과도 같다. 이렇게 해서 입는 피해를 측정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의 거친 말들을 피하기 위하여 속임수를 쓰게 된다. 그들은 견책과 벌을 피하기 위해 진실을 말하기를 피할 것이다. 거칠고 인정 없는 명령은 그들에게 아무런 유익도 끼치지 못할 것이다.-Lt 8a, 1896.(재림신도의 가정, 439, 440).

모든 부주의한 말을 뽑아 버리라

그대의 말로써 그대가 의롭다함을 받고, 그대의 말로써 그대가 정죄함을 받을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혀는 재갈을 물릴 필요가 있다. 그대가 하는 말은 뿌려지는 씨로써 선악간에 열매를 낼 것이다. 지금은 그대가 씨를 뿌리는 때이다. 선한 사람은 그 마음에 쌓은 좋은 보물로부터 선한 것들을 낸다. 왜 그런가?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그 영혼 속에 거하시기 때문이다. 거룩하게 하는 진리는 진리를 실천하는 모든 사람에게 지혜의 보물 창고이다. 살아있는 샘으로서 그것은 영원토록 솟아난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거하시지 않는 사람은 해를 끼치는 천박한 대화와 허풍떠는 말에 푹 빠질 것이다. 사악한 것과, 통속적인 것과, 비어를 발하는 혀는 로뎀나무 숯불로 처리될 필요가 있다.-MS 17, 1895.

불평하는 일은 성장을 방해함

탁월한 기능들을 갖고 있지만 제자리 걸음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승리를 얻기 위해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승리를 얻기 위해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부여하신 능력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분의 사업에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 이런 사람들은 불평꾼들 가운데 많다. 그들은 자신들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불평한다고 말한다. 578 그러나 그들은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가장 위대한 교사와 협동할 만큼 자신들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RH, 1903.3.10.

비평적인 말, 퉁명스러운 말, 가혹한 말은 하지 말라 (목회자이자 저술가에게 준 권면)

주님께서는 자아를 이기고 정복하는 위대한 사업에서 우리가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우리 모두를 도우실 것이다. 인애의 법이 그대의 입술에 있게 하고 은혜의 기름이 그대의 심령에 있게 하라. 이것은 놀라운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그대는 부드럽고 동정적이며 예의바를 것이다. 그대는 이 모든 미덕을 필요로 한다. 성령을 받아 그대의 품성 속에 들어오시게 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정죄하는 입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사람의 영혼들의 치료제로서 하나님께로 올라갈 향연을 내뿜는 거룩한 불처럼 될 것이다. 그대의 얼굴은 거룩하신 분의 형상을 표현할 것이다.

날카롭고, 비평적이며, 통명스럽거나 가혹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다른 불로서 우리의 모든 회의와 형제들과의 모든 교제에서 제거되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업을 하는 모든 영혼에게 그들의 향로를 신성한 숯불로부터 불붙이도록 요구하신다.

그대의 입술에서 그처럼 쉽사리 나오는 통속적이고, 가혹하고 거친 말들을 삼가야 하며, 하나님의 영께서 인간 행위자를 통하여 말씀하셔야 한다. 그리스도의 품성을 바라봄으로써 그대는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되어 갈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만이 그대의 심령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그때에 그대는 주 예수의 형상을 반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그분처럼, 순결하고, 거룩하고 정결하게 되라고 요구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지녀야 한다.-Lt 84, 1899.(3BC, 1164).

생명을 파괴시키는 말들

그대에게 가혹한 시험들이 이르러 올 것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의뢰하라. 격한 말들은 그대 자신에게 상처를 준다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일이 있어도 그대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 처소에 앉기를 원한다면, 그대의 말은 심령을 상하게 하고 생명을 파괴시킬 수 있는 탄환들로 장전되지 않을 것이다.-Lt 169, 1902.

의심을 말하면 의심이 증가됨

우리는 의심과 시련을 말해서는 안 된다. 이는 그것들을 말할 때마다 그것들은 점점 더 커지기 때문이다. 579 우리가 그것들을 말할 때마다 사단이 승리를 거두어 왔다. 그러나 우리가, “나는 내 영혼을 간수하는 일을 신실한 증인이신 그분께 의탁할 것이다”라고 말할 때, 우리는 아낌없이 예수 그리스도 그분께 자신을 드렸다는 것을 증언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빛을 주시며, 우리는 그분 안에서 기뻐하게 된다. 우리는 자신을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 아래두기 원하는데 그렇게 되면 우리는 세상에서 빛이 될 것이다.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니 사랑하는 도다 아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벧전 1: 8).-MS 17, 1894.

믿음을 말하면 믿음이 증가됨

그대가 믿음을 더욱 많이 말할수록 더욱 많은 믿음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대가 낙담에 대해 더욱 많이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대의 시련을 말하고, 동정을 얻으려는 마음에서 그것들을 과장하면 할수록, 그대는 점점 더 많은 좌절과 시련들을 당하게 될 것이다. 왜 우리가 피할 수 없는 것들로 인해 슬퍼하는가?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입구를 가로질러 비추고 있는 영광을 우리의 심령에 쏟아부을 수 있도록 영혼의 창문들을 세상을 향하여는 닫고 하늘을 향하여는 열라고 우리에게 초청하신다.-MS 102, 1901.

견책은 이따금 필요함

우리의 말이 항상 친절하고 부드러워야 하는 반면에, 그릇 행하는 자들이 자신들의 길이 하나님께 불쾌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만한 말은 한 마디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일종의 세속적이며 기만적인 동정이다. 지나친 애정 표현과 감상적인 동정을 마음대로 나타내는 일에 대해 어떤 허가증도 주어져 있지 않다. 그릇 행하는 자들은 권면과 견책을 필요로 하며, 가끔 날카로운 견책을 받아야 한다.-MS 17, 1899.

말로 무엇을 나타내는가

그대가 말하는 것에 대해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치지 않다. 왜냐하면 그대가 발하는 말에는 어떤 능력이 그대의 마음과 심령을 통제하고 있는지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대의 심령 속에서 다스리신다면, 그대의 말은 그분의 뜻에 의해 꼴지어지고 빚어진 품성의 순결과 아름다움과 향기를 드러낼 것이다. 580 그러나 타락 이래로 사단은 형제들을 참소해 왔기 때문에, 그대는 그 동일한 정신을 드러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Lt 69, 1896.

반복이 필요함

어떤 문제에 대하여 한 번 말했다고 해서 그 말한 것을 청중이 다 기억하고 있으려니 하고 생각지 말라. 문제들을 너무 빨리 다루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명백하고 단순한 말로 간단하게 교훈하되, 그것을 자주 되풀이하라. 긴 설교보다 짧은 설교가 훨씬 더 기억에 남는다. 설교하는 우리 목사들은 청중들 가운데 그 설교하는 문제를 처음 듣는 자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요점을 재삼 반복하여 말할 필요가 있다.-복음 교역자, 168 (1915).

신경질적이고 서두르는 방식은 의사 소통을 해침

목사들과 교사들은 발성법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신경질적이고 서두르는 방식으로 말해서는 안 되며, 천천히 뚜렷하게 맑은 발음으로 목소리의 음감(音感)을 보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단조롭고 풀이 죽은 설교만을 들어오던 자들의 귀에 구주의 음성은 음악과 같았다. 주님께서는 천천히 그리고 인상깊게 말씀하셨고 청중들이 특별히 주의해야 할 말씀들은 강조해서 말씀하셨다.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무식한 자나 지식이 있는 자나 다 같이 주님의 말씀의 온전한 뜻을 이해할 수 있었다. 주님께서 서두르는 어조로 쉬지 않고 말을 이어서 하셨다면 이 일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사람들은 매우 조심성 있게 귀를 기울여 들었으며 주님의 말씀은 권세 있는 자의 말씀과 같았고, 서기관들이나 바리새인들이 말하는 것과는 같지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39, 240 (1913).

표현의 명료성과 적절한 강조

열렬한 기도와 부지런한 노력으로 말하는 재능을 길러야 한다. 이러한 재능 가운데는 음조를 분명히 할 것과 음성의 억양과 강약을 조절하는 법이 포함되어 있다. 천천히 말하라. 581 많은 사람은 너무 서둘러 말함으로 그 말의 효과를 상실하고 있다. 그대들이 하려는 말 가운데 그리스도의 정신과 생애를 주입시키라.-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4, 255 (1913).

선율적인 음성으로 말하고 한 번에 한 문장씩 말하라

나는 젊은 시절에 너무 큰 소리로 말하는 버릇이 있었다. 주님께서는 내가 부자연스러운 음조로 발성하므로 사람들에게 적절한 감화를 줄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그 후에 그리스도께서 내게 나타나셨으며,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주님의 음성에는 음악과 같은 아름다움이 있었다. 천천히 그리고 침착한 태도로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은 청중의 귀에 들렸고, 그들의 마음을 꿰뚫고 들어갔다. 청중들은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다음 문장을 말씀하시기 전에 이해할 수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곧장 질주해 나가야지,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영감이 사라지고 청중들도 영감을 잃어버리게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만일 그것이 영감이라면 그들로 하여금 그것을 잃어버리게 하라. 그리고 그런 일이 빠르면 빠를수록 더 좋다.-MS 19b, 1890.(복음전도, 670).

말의 능력을 이성의 지배 아래 두라

그대의 감화력은 먼 데까지 미쳐야 하며, 그대의 말의 능력은 이성의 지배 아래 있어야 한다. 그대의 발성기관을 과도히 사용할 때 음성의 조절 능력은 상실된다. 빠른 속도로 말하는 경향은 단호히 극복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도구인 사람들에게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봉사를 요구하신다. 인간 대리자들에게 부여된 모든 재능은 소중히 여겨지고 올바르게 인식되고 하늘의 귀한 재산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추수장에 있는 일꾼들은 하나님의 임명된 대리자들이며 그분께서 하늘의 빛을 전하시는 통로들이다.-SpT Series A, No.7, 10, 1897.1.6.(복음전도, 668).

낭독하는 기술은 매우 가치가 있음

정확하고 적당한 강세법(强勢法)으로 낭독하는 기술은 매우 가치가 있다. 그대가 다른 분야에서 아무리 많은 지식을 습득했을지라도, 분명하고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음성과 화술의 계발을 등한히 해왔다면 그대의 모든 학문은 별로 유익이 없을 것이다. 582 왜냐하면 음성을 계발함 없이는 자신이 터득한 지식을 쉽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MS 132, 1902.(복음전도, 666).

실제 같은 이야기와 상상 같은 이야기

한번은 유명한 배우인 벳텔톤이 영국 국교의 대주교인 쉘돈 박사와 함께 식사를 나누고 있을 때였다. 대주교는 그에게 뜻하지 않은 질문을 하였다. “벳텔톤 씨, 배우들은 어떻게 상상적인 내용들을 가지고 청중들에게 그처럼 능력 있는 연기를 보여줄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시지 않겠습니까?”

그때에 벳텔톤 씨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대주교님, 말씀드리기는 황송하지만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모든 것이 열정의 힘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배우들은 상상적인 일들을 가지고 마치 실제인 것처럼 열변을 토하지만 교직에 있는 분들은 실제적인 일들을 가지고 마치 상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말하기 때문이다.”-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5 (1902.7.6).

환경을 초월하여 살고 말함

주변 도처에 악이 있지만, 우리는 그것에 접근해서는 안 된다. 세상에 있는 죄악과 사악성에 대해서 말하지 말고 그대의 마음을 높여 그대의 구주에 대해 말하라. 주변 도처에 편만한 악을 볼 때에, 그대는 그분이 그대의 구주시며 우리는 그의 자녀라는 사실을 인해서 더욱 더 기뻐할 것이다.-MS 7, 1888.

침묵의 웅변을 배우라

참지 못하여 성난 정신을 나타내는 것은, 술잔을 입에 댄 것과 똑같다. 침묵의 웅변을 배우고,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자들을 존중하신다는 것을 알라. 그대 자신을 교육시키라. 우리는 매일 배워야 한다. 우리는 더욱 높이, 더욱더 높이 올라가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가야 한다. 왕의 대로에서 쓰레기들을 치워 버려라. 왕께서 우리 가운데 행하실 수 있도록 길을 내라. 그대의 입에서 비루한 말들을 제해 버리라 (참조 골 3: 8).-MS 6, 1893.

거룩한 제지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의 가정에 하나님의 구원을 소유할 수 있다. 583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믿고, 그것을 위하여 생활하고, 하나님을 꾸준하고 변함없는 믿음과 신뢰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이 점에서 큰 승리를 얻게 될 것이다.

우리의 말과 분노를 지배하지 못하면, 우리는 사단의 종이 되어 그에게 굴복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우리를 포로로 끌고 가게 된다. 귀에 거슬리는 불쾌한 모든 말, 성급하고 불평하는 모든 말은 악의 왕에게 바쳐진 제물이다. 그것은 값비싼 제물, 우리가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어떤 희생 제물보다 더 값비싼 제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온 가족의 평화와 행복을 깨뜨리고, 손상시키고, 마침내 영생의 행복을 박탈해 버리는 원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부과하는 제지는 우리 자신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 가족과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의 행복을 증진시켜 준다. 그것은 우리의 취미를 세련되게 해주고, 우리의 판단을 거룩하게 해주고, 마음의 평안과, 마침내는 영생을 가져다준다. 이 거룩한 제지 아래 은혜와 겸손 안에서 자라가고 바르게 말하는 일이 쉬워질 것이다. 육신적이며 급한 기질은 정복될 것이다. 마음속에 거하시는 곳에서 머물다가, 우리가 거룩한 생애로 발전하고 있다는 소식을 기쁜 마음으로 하늘로 가져갈 것이다. 그리고 기록하는 천사는 즐겁고 기쁜 기록을 남길 것이다.-교회증언 1권, 310 (1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