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46장-인간 관계*
10편정신 건강

46장 - 인간 관계*

상호 의존의 법칙

431 우리 모두는 인간이라는 거대한 피륙에 함께 짜여져 있으므로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이익과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우리에게 축복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상호 의존의 법칙은 사회의 모든 계층에 다 정용된다.-부조와 선지자, 534, 535 (1890).

인간은 서로 필요하게 만들어졌음

주님의 계획에서 인간은 서로에게 필요하도록 만들어졌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도움과 사욕 없는 동정과 사랑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얼마나 복된 일이 행해질 수 있을 것인가! 하나님께로서는 모든 사람에게 달란트들을 위탁하셨다. 우리는 좁은 길을 걸어가도록 서로를 돕는 데 이 재능들을 사용해야 한다. 이 일에게 각 사람은 다른 사람과 서로 연합되어 있으며, 모두는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다. 우리가 달란트를 향상시키고 증가시키는 것은 이타적인 봉사를 통해서이다.-Lt 115, 1903.(HC, 182).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은 자신을 돕는 것임

많은 사람들이 어둠 속에 있다. 그들은 방향을 잃었고 어떤 길을 좇아야 할지 알지 못한다. 혼란에 빠진 이들이 당황해 하는 이들을 찾아가서 그들에게 희망과 격려의 말을 해주도록 지도하라. 432 그들이 이런 일을 하기 시작할 때, 하늘의 빛이 그들에게 나아갈 길을 밝히 보여 줄 것이다. 고난당하는 자들에게 해 준 위로의 말로 말미암아 그들 자신이 위로를 받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도와 줌의 말로 말미암아 그들 자신이 위로를 받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도와 줌으로써, 그들 자신이 어려움들을 벗어나는 데 도움을 얻을 것이다. 기쁨이 슬픔과 음울함을 대신한다.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해진 심령은 모든 동료인간들에 대한 동정으로 불타오를 것이다. 이런 모든 사람들은 더 이상 어둠 가운데 있지 않다. 그의 “어둠”은 “대낮과 같이 될”것이다.-MS 116, 1902.

지속되는 우리의 영향

우리는 서로에게 대하여 대단히 엄숙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의 영향은 영혼들의 구원에 유익하든지 아니면 불리하든지 둘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거두어들이든지 널리 흩어버린다. 우리는 달른 사람들이 바른 길에서 떠나가게 하지 않도록 겸손하게 걷고 곧은 길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생각과 말과 행동에서 가장 엄격한 순결을 보존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은밀한 죄를 그분의 얼굴 빛 안에 두신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최고의 사람들도 괴롭히는 사단이 암시하고 일깨우는 생각과 감정들이 있다. 그러나 그것들을 마음에 품지 않고, 증오스러운 것으로 여겨 물리쳐 버린다면, 영혼은 죄책으로 오염되지 않는다. 그리고 아무도 그들의 영향으로 더럽혀지지 않는다. 오, 우리 각자가 우리 주변에 있는 자들에게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RH, 1888.3.27.

멀리까지 미치는 영향력의 결과

우리는 분별없고 불합리하고 무가치한 사람들에게 베푼 친절하고 사려 깊은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심판 때까지 결코 알 수 없을지 모른다. 그들이 그대에게 분노와 불의를 안겨줬을지라도 그대가 그들을 무죄한 사람처럼 대하고 그 특별한 친절의 행위를 보이기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면, 그대는 그리스도인의 역할을 한 것이다. 그들은 놀라고 부끄러워하게 되며, 그대가 그들을 견책하기 위해 그들의 짜증나는 행동들을 명백하게 진술하는 것보다도 자신들의 행동과 천박함을 더욱더 명확하게 보게 된다.-Lt 20, 1892.(MM, 209, 210).

무례한 언행과 그 영향

433 많은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좋은 특질들은 숨겨져 있으므로, 영혼들이 그리스도께로 가까워지기보다는 멀어진다. 이 영향을 볼 수 있다면, 그리고 이런 행동들이 하나님 보시기에 얼마나 혐오스러운지 볼 수 있다면, 자신들의 습관을 개혁할 것이다. 왜냐하면 공손함 결여는 죄인들에게는 가장 큰 장애물이기 때문이다. 이기적이고, 불평하고, 심술궂은 그리스도인들은 죄인들이 그리스도께 접근하는 데 관심을 갖지 못하게끔 그 길을 막아 버린다.-RH, 1885.9.1.(HC, 229).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라

그리스도께서 그대가 행하는 모든 행동 가운데서 드러나시도록 하라. 모든 사람들이 그대가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있는 편지라는 것을 보게 하라.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라. 그대의 생활로 그대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얻도록 하라. 오늘날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별반 기울여지고 있지 않다.-MS 6, 1889.

모든 행동이 영향을 끼침

그대가 하는 모든 말, 그대가 행하는 모든 행위는 선악간에 그대와 교제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그대의 말이 생명의 말이 되고 그대의 일이 사랑의 일이 될 수 있도록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그대의 심령 속에 거하시도록 만드는 일은 얼마나 필수적인가!- RH, 1888.6.12.

자신의 영향에 대한 책임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혼을 둘러싸고 있는 영향에 대해서 각 사람에게 책임을 물으신다. 자기 자신에게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서 각자에게 책임을 지우신다. 그분께서는 젊은 남녀들이 마음과 몸의 기능들을 사용하는 데 엄격하게 절제하고 성실하게 될 것을 촉구하신다. 그들의 재능은 그 능력을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동무들의 유익을 위하여 부지런하고 현명하게 사용함으로써만 계발될 수 있다.-Lt 145, 1897.

믿음의 분위기에 둘러싸여 있음

우리의 영혼을 믿음으로 분위기로 둘러싸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434 매일 우리는 영혼을 둘러싸고 있는 분위기대로 영원한 운명을 결정짓고 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발휘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이 있으며,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결과들이 우리의 언행으로부터 초래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의인 열 명을 인하여 소돔을 구원하실 수 있으셨는데 하물며 그리스도의 이름을 공언하는 사람들이 그분의 의를 옷 입는다면 그 신실함의 결과로 미치는 선한 영향은 어떠하겠는가?

하나님께서 피장 가죽 다루는 사람 시몬의 거처와 그의 직업이 무엇인지 말씀하시고 백부장에게 해변가에 살고 있는 그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지 명확하게 지시를 주실 수 있었다면, 그분은 또한 우리의 이름을 아시며, 우리의 직업이나 사업이 무엇인지, 우리가 어디 살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경험들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시는 것이다. 그분은 그분께서 앞으로 그리고 위를 향하여 오라고 우리 영혼에게 손짓하실 수 잇도록 우리가 왕의 대로에서 모든 쓰레기와 장애물들을 제거하고 있는지 아닌지, 혹은 그 길을 쓰레기로 가득 채워서 우리 자신의 길을 막을 뿐 아니라 죄인의 길에 장애물을 놓으므로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귀중한 영혼들의 구원을 방해하고 있는지 아닌지 모두 아신다.-Und MS 23.

다양한 기질의 사람들을 다룸

주님께서는 우리가 성화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다양한 기질의 사람들과 맞닥뜨려야 하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알아야 한다. 우리는 복이 되는 말을 말하게 해 달라고 그리스도께 간구해야 한다. 그처럼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애쓸 때, 우리 자신이 복을 받게 될 것이다.-MS 41, 1908.

대단히 중요한 일

잘못을 고쳐 주는 일은 인간에게 주어진 일 가운데 가장 훌륭하고 어려운 일이다. 이 일에는 가장 섬세한 기지와 가장 예민한 감수성,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일하고 지켜보며 기다릴 수 있는 하늘의 믿음과 참을성이 요구된다.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있을 수 없다.-교육, 292 (1903).

마음을 다루는 일은 신중함이 요구되는 일

435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일은 신중함이 요구되는 일이다. 그대가 뻣뻣하게 대함으로써 사람의 마음을 결코 부드럽게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대는 고통받는 영혼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사랑이 가득 찬 마음으로 그를 원수의 전쟁터에서 인도해 낼 수 있으며, 그를 그곳으로 몰고 가서 거기 내버려 두어 사단의 유혹의 노리갯감이 되도록 하지 않을 수 있다.-Lt 102, 1897.

사람마다 나름대로 시련이 있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거리가 될 여유가 없다. 사람마다 나름대로 유혹과 시련이 있기에 우리는 시험받는 자들을 돕고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우리는 격려해야 하며 가능한 한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정신적으로 고양시켜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들을 말해줌으로써 우리는 시련과 난관 가운데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서 음울함을 제거해 줄 수도 있다.-MS 41, 1908.

사적인 인간관계에 관하여 한 아내에게 준 권면

주님께로부터 나는 그대에게 이렇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 13: 24). 주님께로는 그대에게 그분께 가까이 있으라고 요청하신다. 그분께서 말씀하실 것처럼 말하고, 그분께서 행동하실 것처럼 행동하라. 어떤 사람도 그대의 마음을 비뚤어지게 한다거나 그대가 경솔하게 말하도록 이끌지 못하게 하라. 그대 자신의 영혼을 순결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라. 그러면 그대의 생각은 향상되고 성화될 것이다. 사람들을 칭찬하고 높이되 그들에게 해를 끼치지 말고 그대가 생각하기에 현명하게 행하고 있지 못한 사람들을 성급하게 정죄하지도 말라.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그대가 예수를 사랑하며 그분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게 하라. 그대의 남편과 그대의 믿는 친구들과 믿지 않는 친구들에게 그들의 진리의 아름다움을 보기를 그대가 심히 갈망하고 있다는 증거를 주라. 그리고 선한 일을 망치는 고통스럽고 걱정으로 가득 찬 염려를 보이지 말라.-Lt 145, 1900.

그리스도인의 이해

특권과 기회를 최대한 이용하는 사람들은 성격적 의미에서 재능이 있고 교양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저 학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마음과 몸가짐과 품행에 교양이 있는 사람이다. 그들은 세련되고, 부드럽고, 동정이 많고, 애정이 많을 것이다. 436 주님께서 내게 보여주신 바에 따르면 이것이 바로 그분께서 그분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용하고 교육으로 말미암아 계발하고 강화하도록 능력들을 주셨다. 우리는 추론하고 반성하면서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조심스럽게 주목해야 한다. 이런 일이 실행될 때, 많은 사람들 편에서 그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목적에 충만히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신중하고 조심성 있는 언행을 하게 될 것이다.-MS 59, 1897.

솔직함은 신뢰를 불러일으킴(한 의사에게 준 권면)

더 솔직해지고 덜 숨긴다면 형제간의 신뢰가 장려된다면, 자아를 줄이고 그리스도의 정신을 늘인다면 그대가 하나님께 대해 살아있는 믿음을 갖는다면, 사단이 마음 한가운데 던져 놓은 어두운 구름은 흩어질 것이다.-Lt 97, 1898.

고집쟁이가 아닌 개혁자

마음에 새기고 있어야 할 한 가지는 그대들은 개혁자이지 고집쟁이가 아니라는 것이다. 불신자들을 다룰 때에, 치사하고, 비열한 정신을 드러내지 말라. 왜냐하면 만일 그대가 적은 액수를 놓고 옥신각신하기 위해 멈춘다면, 결국 훨씬 더 큰 액수의 돈을 잃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저 사람은 각박한 사람이다. 그는 할 수만 있다면 그대를 속여 그대의 권리를 사취할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 사람과 어떤 거래를 할 때에는 조심하도록 하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거래할 때에 그대 편에 유리한 작은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유리하도록 한다면, 그 사람도 동일하게 관대한 마음으로 그대와 거래할 것이다. 옹졸함은 옹졸함을, 인색함은 인색함을 낳는다. 이런 길을 좇는 사람들은 그런 행동이 다른 사람들, 특히 우리 신앙을 갖고 있지 못한 자들에게 얼마나 비열하게 보이는지 보지 못한다. 그리고 진지의 귀중한 사업에게 얼마나 비열하게 보이는지 보지 못한다. 그리고 진리의 귀중한 사업에 그런 결점의 특징과 흔적을 남긴다.-Lt 14, 1887.(복음전도, 90, 91).

정직하라

모든 거래에 있어서 어떤 상황에 처하든지 우리는 전적으로 정직해야 한다. 우리는 세속적인 이득을 위해서 하나님의 계명 중 하나를 범할 수 없다. 우리가 누구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고 말씀하셨다.-MS 50, 1904.

정직이 필수적임

437 인생의 모든 사소한 일들에 이르기까지 가장 엄격한 정직의 원칙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것은 세상을 다스리는 원칙이 아니다. 왜냐하면 기만자요 거짓말쟁이요 압제자인 사단이 세상의 주인이고, 그의 신민들은 그를 따르며 그의 목적들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주인 아래 속해 있기에, 그들은 온갖 이기적 이득에 상관하지 않고 하나님 안에서 행할 것이다.

사업상 거래할 때 철저한 정직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사소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우리 구주께는 그렇게 간주되지 않으신다. 이 점에 관한 그분의 말씀은 명백하고 분명하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눅 16: 10). 작게 이웃을 속이이려는 사람은 유혹이 닥쳐올 때에 더 크게 속일 것이다. 작은 문제를 잘못 진술하는 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더 큰 문제를 허위로 진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정직한 것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 사이에서도 사기(詐欺)가 두려울 정도로 자행되고 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은 그들이 이 모든 것들을 초월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동료 인간들과의 거래를 망치는 부정직한 행습들을 현대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결코 행해서는 아 s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정직성에서 조금만 이탈해도 진리에 큰 해를 끼친다.

사람은 아름답지 못하고 많은 점에서 결함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추호도 의심없이 정직하다는 신망을 얻고 있다면, 그는 존경을 받을 것이다. 엄격한 성실성은 많은 불쾌한 품성의 특성들을 가려 준다. 확고하게 진리를 고수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의 신뢰를 얻은 것이다. 믿음 안에 있는 형제들이 그를 신뢰할 뿐 아니라 불신자들도 그가 존경할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Lt 3, 1878.

굽히지 않는 성실성은 순금과 같음

하나님의 종들은 사업상 거래를 할 때 세속적인 사람들과 다소간 연결되지 않을 수 없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눈이 그들을 굽어보신다는 생각을 가지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 438 어떤 그릇된 저울이나 속이는 추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런 것들은 주님께서 미워하시기 때문이다. 모든 사업상 거래에서 그리스도인은 그의 형제들이 자신을 생각해 주기를 원하는 바로 그와 가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는 행동 노선의 근저(根底)를 이루는 원칙들로 말미암아 지도된다. 그는 음모를 꾸미지 않으므로 숨길 것도 없고 속일 것도 없다. 그는 비평을 받고 시험을 받을지 모르지만 그의 굽힐 줄 모르는 성실성은 순금처럼 빛날 것이다. 그는 관련을 맺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복된 인물이 된다. 이는 그의 말은 신뢰할 만하기 때문이다. 그는 이웃을 이용할 사람이 아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친구요, 은혜를 베푸는 자이다. 또한 그의 동료 인간들은 그의 권면을 신뢰한다. 그가 추수를 거두기 위해 일꾼들을 고용한다면 그들이 어렵게 번 돈을 사취하지 않는다. 그가 즉시 사용하지 않을 돈을 가지고 있다면 불우한 사람들에게 필수품을 보급해 준다. 그는 자신의 땅을 더 늘리거나 그의 이웃이 처한 궁핍한 상광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주머니를 채우려고 하지 않는다. 그의 목표는 이웃을 도와주고 축복하는 것이다.

참으로 정직한 사람은 자신의 주머니를 채우기 위하여 타인의 약점이나 무능력을 결코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자신이 파는 것에 대하여 공정한 가격을 받는다. 만일 매매한 물건들에 결함이 있다면 그는 자신이 재정적으로 손해를 보게 될지라도 형제나 이웃에게 솔직하게 말해줄 것이다.-Lt 3, 1878.

인간성을 이해하는 일

인간의 마음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자는 먼저 인간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사람의 마음은 동정, 신앙, 그리고 사랑을 통해서만 감동을 받고 향상된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도께서는 크신 교사로서의 자격을 구비하셨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일찍이 세상에서 그분처럼 인간의 심령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한 사람은 없었기 때문이다.-교육, 78 (1903).

특별히 약해 보이는 사람들을 다루는 데는 필요한 과학이 있다.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려면 우리 자신이 먼저 그리스도에게 배워야 한다. 439 우리는 참된 의료선교 사업을 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다룰 때에 재치 있도록 넓은 식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도움을 제일 적게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우리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아야 할 사람일 경우가 많다. 우리는 예의 범절을 모르고 분별력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다룰 때에 특별한 지혜를 보일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의 신성성을 깨닫지 못한다. 재능이 적고 분별력이 없는 사람들, 심지어 나태한 사람들에게도 특별히 세심하고 신앙심 깊은 배려가 필요된다. 우리는 무지하고 길을 벗어난 것처럼 보이는 자들을 다룰 때에 기지를 발휘해야 한다. 그들을 위하여 인내심 있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주님의 사업에서 쓸모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야 한다. 그들은 참을성이 있고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관심에 선뜻 반응할 것이다.

우리는 무능하고 그릇 행하는 자들을 지성과 순결로 회복시키는 일에 있어서 주 예수님과 협동해야 한다. 이 일은 그 중요성에 있어서 복음 사역과 동등하다. 우리는 거룩한 도야(陶冶)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구원을 지칠 줄 모르고 참을성 있는 관심을 나타내도록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있다.-Lt 20, 1892.(MM, 209).

불만거리들을 논하지 말라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누가 그들을 그렇게 부르는가? 하늘의 모든 지성적인 존재들이 그렇게 부른다. 그렇다면 시험받는 어떤 영혼도 다른 형제나 친구의 불평들을 그대에게 말하도록 조장하지 말라. 그들에게 비난과 악담을 듣기 원치 않는다고 마해 주라. 그 이유는 그대의 상담자께서 말씀 가운데서, 그대가 쟁투를 그치고 화평케 하는 자가 된다면 그 복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라고 말하라. 그대가 갈구하는 복이 이것이라고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그리스도를 위하여 악한 것을 말하거나 생각하지 말라. 주님께서 우리를 도우심으로 성경을 읽을 뿐 아니라 그 가르침을 실천하게 하시기를 바란다. 그분의 일에 충성된 사람, 그분의 힘에 유순함을 연합시키고 그분의 사랑에 공의를 결합시키는 사람으로 인해 하늘의 지성적 존재 자들은 기뻐하며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신다. 선하게 되고 선을 행하도록 열렬히 노력하도록 하자. 그러면 우리는 시들지 않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다.-MS 116, 1898.

다른 사람을 위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함

440 빛이 심령 속에 들어와 비출 때, 죄에 가장 깊이 빠졌던 것처럼 보이는 어떤 사람들은 자기들이 한때 처해 있던 것과 똑같은 처지에 있는 죄인들을 위하여 활동하는 성공적인 일꾼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어떤 사람들은 노은 봉사의 직분에 오르게 되고,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 책임을 맡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약점이 어떤 것인지 알며, 그들 본성의 타락상을 깨닫고 있다. 그들은 죄의 힘, 곧 악습의 세력을 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도움이 없으면 승리할 수 없는 것을 알고, “나는 나의 속절없는 영혼을 당신께 바칩니다”고 끊임없이 부르짖는다.-치료봉사, 179 (1905).

부드럽게 다루라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혹사시키려고 하지 말고 성령께 의존하자. 사람들을 부드럽게 다루라. 영적인 부드러움이 가득한 심령으로 죄를 깨달은 자들의 마음으로 들어가라. 그대의 말들이 두 감람나무 가지에서 흘러내리는 하늘의 기름 속에 담가지도록 하라. 우리는 황금 기름이 준비된 그릇들로 흘러 들어가 그것이 진리를 찾고 있는 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라-Lt 200, 1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