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42장-정신과 건강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42장 - 정신과 건강

마음이 전인을 통제함

396 마음이 전인을 통제한다. 선하든지 악하든지 우리의 모든 행동들의 근원은 마음에 있다. 하나님을 경배하고 우리를 하늘의 존재들과 연합시키는 것도 마음이다. …모든 신체 기관들은 마음의 종이며, 신경은 신체의 모든 부분에 명령을 전달하여 생체 기계의 활동을 지도하는 사자들이다.…

마음이 전인을 통제함

뇌, 뼈, 근육의 조화로운 활동은 인간 유기체 전체의 충만하고도 건전한 계발에 필수적이다.-SpTEd, 33, 1897년경, (FE, 426)

전력이 전 신체를 활기차게 만듦

두뇌의 전력(專力)은 정신적인 활동에 의해 촉진되는 전 신체를 활기차게 만들기에 질병을 저항하는 일에 헤아릴 수 없이 큰 도움을 준다.-교육, 197 (1903).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능력을 깨닫는 이가 드묾

정신이 신체에 대해 행사하는 능력에 대해 깨닫고 있는 이는 드물다. 사람들을 괴롭히는 수많은 질병은 정신에 그 뿌리를 박고 있으며, 정신을 건강하게 회복시킴으로만 고침을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정신적으로 병든 사람들이 많다. 397 마음의 병 때문에 수많은 이들을 소화불량자로 만드는데, 그 이유는 정신적 고통은 소화 기관에 마비시키는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교회증언 3권, 184 (1872).

병든 상상력의 희생자들

마음은 조절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상상은 자주 그릇된 길로 인도하며, 그것에 빠지게 되면 그것으로 고통당하는 사람에게 심한 질병을 가져온다.… 이런 환자의 무리에 속하는 사람이 가장 두려워하는 계절은 겨울이다. 옥외이건 옥내이건 간에 같은 집, 같은 방에서 살 수밖에 없는 사람에겐 그것이 참으로 고역이다. 병든 상상력의 희생자가 된 이 사람들은 집안에서 꼼짝하지 않고 있으며 창문들도 꼭꼭 닫는다. 왜냐하면 찬 공기가 폐와 머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상상력은 활발하게 움직인다. 그들은 감기에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실제로 걸리게 될 것이다. 아무리 설명해도 그들이 모든 일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납득시킬 도리가 없다. 그들은 그것은 입증되지 않았는가? 라고 따진다.

그들이 그들의 주장을 고집함으로 그 질문의 한 측면을 입증하였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은 조금도 노출되지 않고도 감기에 걸린다. 그들은 아기같이 연약해서 아무것도 견딜 수 없다. 그래도 계속 살아가며, 창문을 닫고, 난로 주위에서 서성이며 그들의 비운을 즐긴다.

그들은 그들의 길이 그들을 잘 되게 하는 대신에 곤란만 가중시켰다는 사실을 확실히 입증하였다. 그런데도 왜 그들은 이성의 판단에 영향에 끼치고 상상력을 조절하도록 하지 않는가? 왜 지금 반대방향의 길을 택하여 현명한 방식으로 옥외에서 운동을 하며 공기를 들이마시지 않는가?-교회증언 2권, 523~525 (1870).

정신이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킴 (한 소심한 사람에게 준 충고)

만일 마음속으로 목욕이 그대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는 인상을 받고, 또 그럴 것이라고 단정한다면, 마음에 새겨진 그 인상은 신체의 모든 신경에 전달된다. 신경은 혈액순환을 지배한다. 마음에 새겨진 인상을 통해서 혈액은 혈관에만 머무르므로 목욕에 유익한 영향이 상실된다. 이 모든 것은 혈액이 정신과 의지에 방해를 받아 활기차게 흐리지 못하고, 순환을 촉진할 수 있도록 표면으로 나오지 못하기 때문이다.

398 예컨대, 그대는 목욕을 하면 오슬오슬 추워질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두뇌는 이 지령을 신체 신경에 보내고, 그대의 뜻에 복종하도록 되어있는 혈관은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으며, 목욕 후에 반작용을 일으킨다.-교회증언 3권, 69, 70 (1872).

열의 없고 공상에 잠기는 마음의 결과 (한 젊은 여성에게 준 권면)

그대는 병든 상상력을 갖고 있다. 그대는 자신이 병들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상이 너무나 지나쳤다. 그대는 자신에 대해 진실치 못하였다. …그대는 척추가 없는 사람처럼 보였다. 그대는 반쯤 몸을 남에게 기대고 있었다. 그것은 사람들 앞에서 여성의 몸가짐으로는 바른 것이 아니었다. 만일 그대가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더라면, 다른 사람들처럼 바로 걷고 바로 앉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대의 마음은 나태하게 되고, 운동을 두려워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운동은 그대가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 되었을 것이다. 그대는 열의 없고 공상에 잠기는 마음의 상태를 떠나서 그대의 자신을 일깨워 낮 동안 일하지 않으면 결코 회복할 수 없을 것이다. 상상하고 계획할 뿐만 아니라 행하라. 낭만적인 계획을 세우는 일로부터 마음을 멀리하라. 그대는 그대의 신앙을 낭만적이고 상사병이 난 감상주의와 혼합한다. 이런 처사는 그대를 고상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저속하게 한다. 그대의 모본과 영양에 의해 남들도 해를 입었다.-교회증언 2권, 248, 249 (1869).

감정에 희생된 건강 (고집이 센 한 여성에게 준 권면)

사랑하는 자매여, 그대는 병든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그대는 그대의 감정이 그대의 이성과 판단을 완전히 지배하도록 허용함으로써 하나님을 모독하고 있다. 그대는 단호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 때문에 정신이 육체에 영향을 주어서 혈액순환에 균형을 깨뜨리고 특정기관에 혼잡을 일으킨다. 그렇게 하여 그대의 건강을 감정에 희생시키고 있다.-교회증언 5권, 310 (1873).

성화되지 못한 혀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정신병 (한 행정자의 아내의 죽음에 관한 의견)

399 그 자매는 너무도 슬픔에 억눌린 나머지 이성을 잃었다. 내가 묻노니, 타오르고 있어야 할 마음의 빛을 꺼버린 책임을 심판 남에 누가 질 것인가? 이런 질병을 초래하게 하고 슬픔을 유발시킨 책임을 누가 하나님의 날에 질 것인가? 그녀는 여러 달 동안 고통을 받았으며, 그녀의 남편도 함께 고통을 받았다. 그리고 이제 그 불쌍한 여성은 어머니 없는 두 아이를 남겨둔 채 운명을 달리했다. 이 모든 것은 성화되지 못한 혀로 말미암은 일이다.-MS 54, 1904.

무거운 짐에 눌린 마음은 건강을 해침

형제들은 특허권과 어떤 사업에 재산을 투자하고 , 이런 사업의 어려움과 염려를 감당할 수 없는 다른 사람들도 투자하도록 권유했다. 근심과 무거운 짐에 눌린 그들의 마음이 이미 병든 그들의 몸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므로, 그들은 자포 자기하여 낙담하고, 그 낙담이 커져서 절망에 빠진다. 그들은 자신감을 잃어 버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리셨다고 생각하며, 그분께서 자비를 베푸실 분이라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교회증언 1권, 304, 305 (1862).

정신적 활동으로 건강하게 됨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파견된 종들이 훌륭한 전도자가 되기를 원하신다. 그와 같이 되려면 그들은 부지런한 학생이 되어야 한다. …열성있는 습관 즉 하늘의 것을 굳게 붙들므로 그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목회자들로서의 직임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정신적 활동으로 건강하게 될 것이며, 이것은 게으로고, 무질서하고, 훈련받지 못한 마음보다 더 낫다. 나이가 들면서 목회자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이 뇌를 사용하였다면, 노년에 풍성한 열매를 맺었을 것이다.-Lt 33, 1886.

뇌의 전력은 질병을 물리침

정신 노동하는 사람들은 정신을 너무 혹사시킨다. 사람들의 정신은 지나치게 과로한다. 그들은 종종 그들의 정신력을 탕진하고 있는 반면에, 육체적 노동을 생애의 가장 고상한 목표로 생각하는 부류의 사람들도 있다. 후자에 속하는 자들은 정신을 활용하지 않는다. 400 저희 뇌가 지적 능력을 빼앗기고 있는 동안에 근육만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마치 두뇌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근육 운동을 무시하면서 체내의 능력과 활기를 빼앗기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훨씬 돋보였을 그들의 선한 감화력이 약하게 될 것이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질병이 침투하게 되면 훨씬 더 쉽게 질병에 걸린다. 신체는 뇌의 전력으로 말미암아 질병에 저항할 활력을 얻게 된다.-교회증언 3권 157 (1872).

불평은 질병을 초래함

거의 모든 사람에게 육체와 정신의 질병을 초래하는 것은 불만과 불평의 정신이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이 없다. 그들에게는 휘장 안으로 들어가는 소망, 영혼의 닻같이 분명하고 견고한 소망이 없다. 이 소망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이 깨끗하신 것처럼 자신의 깨끗케 할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불확실한 바람, 불평, 불만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계속해서 악한 것을 바라보거나 가상적인 고통을 마음에 품고 있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환난의 때를 미리 당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본다. 그들의 모습에는 어디에나 걱정이 새겨져 있다. 그들은 위안을 찾지 못하고, 어떤 무서운 재난을 계속해서 두려운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교회증언 1권, 566 (1867).

걱정에 가득 찬 태도는 건강을 손상시킴 (불안해 하는 한 여성에게 준 권면)

주님께서는 그대를 사랑하시며 돌보신다. 그대와 남편이 그대와 항상 함께 있지 못할 때에라도 그대는 그대의 집 주변에 훌륭한 동무들을 갖고 있다. 그대의 마음에 걱정이 가득 찬 태도를 갖지 말라. 이렇게 하는 것은 그대의 건강을 손상시키기 때문이다. 그대는 자신 외에는 그대의 마음을 어느 누구도 추스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낙담시키는 측면을 바라보는 데는 너무도 재빠르다. 이것이 그대의 품성의 약점이었다. 그것은 생애를 해치고 그대의 남편의 생애까지 슬프게 만든다.

그대는 너무도 신경을 많이 쓴다. 401 그대의 마음을 개인적인 자아에게서 다른 방면으로 돌이키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일이 어떤 일이든지 하라. 그대는 세상에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라는 위대한 선물에 감사해야 하며, 그대의 마음을 완전한 평강 가운데서 지키기 위해 그대에게 베풀어지는 평강과 위로와 사랑을 기대할 수도 있다. 모든 신자는 그리스도의 의로 옷 입어야 하며, 그분의 의(義)는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한다.-Lt 294, 1906.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없음

학생은 지식을 얻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기울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갖지 못하고, 자신을 지배하는 법칙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그는 자기 자신을 파멸시킬 것이다. 그는 그릇된 습관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이해할 능력을 잃어버리고 자제력을 상실한다. 자신에게 대단히 중요한 문제들에 관하여 바르게 판단할 수 없게 된다. 그는 자신의 심신을 무모하고 불합리하게 취급한다. 올바른 원칙을 계발하는 일을 등한히 함으로써 그는 이 세상과 장차 올 세상에서 다같이 파멸을 당하게 된다.-치료봉사, 450 (1905).

자아 중심적인 마음*은 회복에 장애가 됨

환자들의 회복을 가로막는 가장 확실한 장애물 중 하나는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시키는 일이다. 많은 환자들에게 참으로 필요한 것은 그들의 관심을 자신에게서 돌려 다른 사람들에 대 하여 생각하고 그들을 돌보아 주어야 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이 그들에게 동정과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치료봉사, 256 (1905).

마음을 자아에게서 다른 곳으로 돌려라

운동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식사 후에, 머리를 바로 들고, 어깨를 펴고, 적당하게 산보를 하는 것은 큰 유익을 줄 것이다. 마음은 자아를 떠나 자연계의 아름다운 것들로 향하게 될 것이다. 식사 후에 위장에 관심을 덜 가질수록 좋다. 만일 그대가 먹은 음식이 그대를 해롭게 할 것이라고 걱정하면, 그것은 아주 확실하게 해가 될 것이다. 자기를 잊고 뭔가 유쾌한 것에 대하여 생각하라.-교회증언 2권, 530.

선행으로 건설적인 힘들이 활성화됨

402 덕을 베푸는 기쁨은 마음에 생기를 주고, 전신을 통하여 약동한다. 인자한 사람들의 얼굴은 기쁨으로 빛나며 또한 그들의 표정에는 깊은 도의심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기적이요 인색한 사람들의 얼굴은 기운이 없고, 낙담하고, 침울하게 보인다. 그들의 도덕적 결함이 그들의 표정에 나타난다.-교회증언 2권, 534 (1870).

안전하다는 생각으로 건강이 증진됨

그릇된 습관과 죄된 행습에 탐닉했던 사람들이 거룩한 진리의 능력에 굴복할 때, 저 진리를 마음에 적용하면 마비된 것처럼 보였던 도덕적 능력들이 소생된다. 그것을 받은 자는 자신의 영혼을 영원히 반석이신 분께 고정시켜, 전보다 더 강하고 더 명민한 이해력을 소유한다. 신체적인 건강도 그리스도 안에서 그가 안전하다는 인식으로 말미암아 증진된다. 그것을 받은 자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특별한 복들 그 자체가 건강과 체력이다.-CTBH, 13, 1890.(CH, 28).

알맞은 작업 조건은 진정시키는 영향을 끼침 (과로한 한 행정자에게 준 권면)

그대가 어떤 방면에게 일을 해야 할지 그것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은 내가 할 일이 아니다. 그러나 가능한 한 그대는 마음을 균형지게 만들어 줄 곳, 평화스럽고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곳,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자문을 구하고자 사람들이 찾아오지 않는 곳에서 일해야 한다. 그대가 많은 일들을 감독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다. 마음이 과도하게 혹사되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큰 해를 끼칠 것이다. 너무도 많은 난처한 일들이 지워져 있을 때에, 피는 머리로 쏠리며, 그대는 건강을 위태롭게 하는 격한 감정들을 참지 못하고 터뜨린다.

가능한 한 그대가 다른 사람들의 일에 대해서 염려할 것이 별로 없는 곳에 있도록 하라. …만일 그대가 큰 이익들이 관여되어 있는 난처한 일들을 맡는다면, 많은 일을 관리하려고 계획함으로 인해 이르러 올 혼란은 그대에게도 유익하지 않을 것이며,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 최선의 유익도 되지 못한다.

403 세심한 관리를 요구하는 다양한 의무들을 그대에게 지우려는 사람들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그대는 안정을 필요로 한다. 그대의 마음속에 불화를 일으키지 않을 일을 해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성경에 따라서 양심을 지켜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그 일을 하는 데 조금도 부적합하지 않게 꾸준히 향상해야 한다.-Lt 92, 1903.

안정된 심령은 건강의 길

의를 행하고 있다는 자각은 병든 육체와 마음에 가장 좋은 양약이다. 받는 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은 건강과 힘이다. 마음이 하나님 안에서 안정되고 만족을 얻는 사람은 건강의 길을 걸어가게 된다. 주님의 눈이 우리를 주목하고 있고 그분의 귀가 우리의 간구를 듣기 위해 열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참으로 만족을 준다. 우리가 심령의 모든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결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는 친구가 우리에게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도저히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특권이다.-교회증언 1권, 502 (1867).

사랑과 소망과 기쁨은 건강에 긴요함

완전한 건강을 소유하기 위해서 우리 심령은 소망과 사랑과 기쁨으로 가득 차야 한다.-SpT Series A, No 15, 18.1900.4.3.(CH, 587).

그리스도가 해답임

많은 사람들이 신체의 질병보다는 영혼의 질병으로 더 많이 고통받고 있다 그러므로 생강의 샘이신 그리스도께로 나오기 전까지 그들은 어떤 차도(差度)나 치유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그분 앞에 나오면 피곤함, 외로움 그리고 불만에 대한 불평을 그칠 것이다. 만족한 기쁨이 마음에 원기를 주고, 신체에 건강과 활력을 준다.-교회증언 4권, 579 (1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