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41장-식사와 마음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41장 - 식사와 마음

뇌는 건강해야 함

385 뇌는 마음의 기관이며 도구로서, 신체 전체를 통제한다. 신체의 다른 부분들이 건강하게 되려면 뇌가 건강해야 한다. 그리고 뇌가 건강하려면 피가 깨끗해야 한다. 바른 식음 습관을 통해 피가 깨끗하게 유지되면 뇌는 적절하게 자양분을 공급받을 것이다.-SpT Series B, No.15, 18, 1900.4.13.(CH, 586, 587).

생명과 능력을 공급받는 두뇌

인간 유기체는 신묘 막측한 기계지만, 오용될 수도 있다. …음식을 좋은 피로 바꾸는 것은 실로 놀라운 과정이며, 모든 사람은 이 주제에 곤하여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신체의 각 기관은 그 다양한 기능을 유지하키기 위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양분을 모아 들인다. 뇌도 그 몫을, 뼈도 그 몫의 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 위대한 대건축자께서는 매 순간 역사하셔서 뇌로부터 손가락과 발톱 끝까지의 모든 근육과 조직에 생명과 능력을 공급하고 계신다.-Lt 17, 1895.

겉으로 보기에 매우 성실하지만 완미하고 자만하는

386 는 거룩한 자비로써 하나님께서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받아들이도록 인도하신 건강과 생명의 법칙들을 경멸하노라고 거리낌없이 공언한다. 그의 음식은 그의 병적인 갈망들을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준비되지 않으면 안 된다. 건전한 음식이 차려진 식탁에 앉기보다는 그는 식당의 단골 손님이 된다. 왜냐하면 그는 거기서 아무런 제지 없이 식욕에 남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절제를 유창하게 옹호하는 사람인 그는 그 기초 원칙들을 무시한다. 그는 병에서 놓여나기를 원하지만 자기 부정의 대가로 그것을 얻기는 거부한다.

그 사람은 왜곡된 식욕의 신전에서 경배하고 있다. 그는 우상 숭배자이다. 성화되고 고상하게 되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사용될 수 있었을 능력들이 약화되어 별반 봉사에 쓰이지 못하고 있다. 성급한 기질, 혼탁한 뇌, 그리고 약해진 신경은 그가 자역 법칙을 무시한 결과들이다. 그는 일은 하되 능률이 오르지 않고,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다.-교회증언 5권, 196, 197 (1882).

먹는 일과 정신과의 밀접한 관계

“절제에 인내를” 더하라는 베드로의 권면과 관련하여, 나는 한 강연에서 건강 개혁의 축복들과, 단순하고 자양분이 많은 음식들을 적절하게 결함하여 사용함으로써 얻게 될 유익들에 대하여 언급했다. 또한 먹고 마시는 일이 사람의 정신과 기질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밀접한 관계에 대해 강조하였다. 우리는 그릇된 생활 습관들을 통해 나쁜 기질을 계발해서는 안 된다.-RH, 1906.7.12.

방종은 정신적 쇠약의 가장 큰 원인임

식욕의 방종은 신체적, 정신적 쇠약의 가장 큰 원인이며, 도처에서 명백하게 보이는 연약성의 이유이다.-교회증언 3권, 487 (1875).

부적절한 식사로 인해 정신이 혼란에 빠짐

우리는 안식일에 더욱 풍성한 식ㅌㄱ을 차리거나, 다른 날에도 너무 다양한 음식을 차려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는 대신 영적인 사물들을 이해하고 정신이 더욱 명민하고 왕성하게 될 수 있도록 음식을 단순하고 적게 섭취해야한다. 387 과식은 뇌를 막히게 한다. 아주 귀중한 말씀을 듣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부적절한 식사로 인해 정신이 혼란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안식일에 과식함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하나님을 욕되게 해 왔다.-교회증언 6권, 357 (1900).

사단은 식욕을 통하여 정신을 지배함

사단은 식욕을 통하여 정신과 인간 전체를 지배한다. 생존할 수 있었을 수많은 사람들이 육체적 ? 정신적 ? 도덕적 파선을 당해 무덤 속으로 들어갔다. 식욕을 마음껏 만족시키는 일에 그들의 모든 힘을 다 써버렸기 때문이다.-CTBH, 37, 1890.(음식물에 관한 권면, 167).

소화 기관은 인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침

소화 기관은 우리 생애를 행복하게 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지성을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것을 음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몸에 맞을지 배울 수 있다. 우리는 지각 있는 남녀로서, 우리가 먹는 것들이 맞을지, 장애를 일으킬지 연구해야 하지 않겠는가? 음식이 위에서 소화되지 않는 사람들은 거의가 까다로운 성미를 가진 사람들이다. 모든 것이 그들을 거슬리는 것같이 보인다. 그래서 그들은 까다롭고 초조해지는 경향이 있다. 평안을 원한다면, 평안을 위장을 갖는 일에 더욱더 많은 신경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MS 41, 1908.(음식물에 관한 권면, 112).

정신의 원기는 신체에 달려 있음 (저술가들과 목회자들에게 준 권면)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순종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하도록 가르치라. 정신의 건강은 대체로 신체의 건강에 달려 있으며, 신체의 건강은 생체 기계가 취급받는 방법에 달려 있다. 그대의 위장을 가장 건강한 상태로 지켜 줄 것만을 먹으라.

식사 문제에 관하여 자신을 올바르게 돌보는 일을 더욱 철저하게 배울 필요가 있다. 일을 미리 계획하여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라. 그대들은 이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88 예수 안에 있는 진리를 실천하는 것에는 자제가 많이 요구됨을 기억하라.-Lt 297, 1904.

불규칙적인 시간과 건강 법칙들에 대한 부주의한 무관심

정신은 그것을 부지런히 사용하고 열심히 공부할 때보다, 부적절한 때에 부적절한 음식을 먹고 건강 법칙에 대하여 부주의하고 무관심할 때에 낡아지고 연약해진다. …불규칙한 식사 시간과 수면 시간은 뇌의 힘을 점차 소모시킨다. 사도 바울은 높은 표준의 경건에 도달하는 일에 성공하려는 사람은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한다고 선언한다. 먹는 일, 마시는 일, 그리고 옷 입는 일, 이 모든 것은 영적인 진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YI, 1894.5.31.

위에 음식물을 잔뜩 집어넣으므로 정신이 약화됨

아무리 영양가 있는 음식이라도, 과식하는 일은 경계해야 한다. 몸은 여러 기관을 만드는 데 필요한 분량 이상의 음식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남는 것은 도리어 신체를 꽉 막히게 만든다.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지나치게 해서 몸이 약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과식이 그 원인인 것이다. 건강 법칙에 적당히 주의하면 정신적 혹사에서 오는 위험은 거의 없을 것이며, 많은 경우 정신 이상은 위에 너무 많은 음식을 넣어서 몸을 피로하게 하고 정신을 약하게 하는 데서 오는 것이다.-교육, 205 (1903).

방종으로 고상한 생각들이 무뎌짐

과식으로 나타나는 식욕의 방종은 폭음, 폭식이다. 한 끼 식사에 먹은 매우 다양한 종류의 음식으로 인해 위장 장애가 일어나고 비정상적인 기질이 꼴지어진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도 과식하거나 부적절한 음식물을 먹음으로써 적절한 한계를 넘어지지 않도록 모든 사람이 그분과 협동할 것을 요구하신다. 이런 방종으로 동물적 성향들이 강화되고 고상한 생각들이 무뎌지게 된다. 전 존재가 퇴화되며, 자신의 천박하고 육감적인 정욕을 실컷 채우고 탐닉함으로써 식욕의 노예가 된다.-MS 113, 1898.

과식은 건망증과 기억력 상실을 초래함 (한 대식가에게 준 권면)

389 그대는 식탁 앞에 앉으면 대식가가 된다. 이것이 그대의 건망증과 기억력 상실의 큰 원인이다. 그대가 말한 것을 내가 알고 있는데도 그대는 또 말한다. 그리고 돌아서서는 그대가 전혀 다른 어떤 것을 말했다고 우긴다. 나는 이것을 알았지만, 그것을 과식의 분명한 결과로 생각하고 못 본 체하고 넘어갔다. 이것에 대하여 말한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말해도 그 잘못이 고쳐지지 않을 것이다.-Lt 17, 1895.(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38).

과식으로 정서가 무뎌짐*

올바른 재료로 만든 음식이라 할지라도, 부절제한 식사는 소화 기관을 피곤케 하여 보다 예민하고 거룩한 정서를 흐리게 한다. 신체의 모든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활발하게 움직이기 위하여, 먹고 마시는 일에 엄격한 절제가 필요하다.

정신은 물론이요 육체 노동과 어우러져 엄격하게 절제하는 습관은 목회 사업에 관계된 사람들, 편집자들, 그밖에 앉아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신적, 육체적 활력을 보존해 주고 인내력을 부여할 것이다. 건강 개혁을 하노라고 하는 우리의 모든 공언에 비추어 볼 때, 우리는 지나치게 과식을 한다. 식욕을 방종은 신체적, 정신적 쇠약의 가장 큰 요인이며, 어디서나 명백하게 볼 수 있는 병약함의 기초가 된다.-교회증언 3권, 487 (1875).

여러 가지 음식을 제한하라

우리는 소화 기관을 돌아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음식을 억지로 밀어 넣지 말라. 여러 종류의 음식을 한 끼에 게걸스레 먹는 사람은 자기를 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우리 앞에 차려놓은 모든 음식을 다 맛보는 것보다 우리에게 맞는 것을 먹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들여다볼 수 있는 문이 없으므로, 우리는 정신을 차리고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390 그대가 아주 짜증스럽거나, 만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느껴진다면 아마도 그것은 너무 여러 가지 음식을 먹은 결과로 고통을 당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MS 41, 1908.(음식물에 관한 권면, 111, 112).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할 수 있도록 엄격한 절제를 행함으로써 마음을 명민하고 예리하게 보존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비할 바 없는 긍휼과 자비의 놀라운 과학을 이해하려고 애써야 한다. 너무 많이 먹는 사람들과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에게 문제를 초래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하기에 부적합한 사람이 된다. 고기를 먹는 것은 위험한데, 이는 동물들이 많은 무서운 질병에 걸려 있기 때문이다. 동물의 고기를 계속해서 먹는 사람들은 왜곡된 식욕의 제단에 영성을 희생하는 것이다. 그들의 몸은 질병으로 가득하게 된다.-MS 66, 1901.

과도한 육식으로 인해 지적인 활동이 감소됨

육류를 습관적으로 먹음으로 지적 ? 도덕적 ? 신체적 힘이 퇴화된다. 육식은 신체 조직의 질서를 깨뜨리고 지력을 둔화시키며 도덕적 감각을 흐리게 한다.-교회증언 2권, 64 (1900).

우리가 먹는 것으로 지적인 활동을 감소됨

우리의 존재는 먹는 것으로 꼴지워지며, 고기를 너무 많이 먹으며 지적인 활동이 감소될 것이다. 학생들이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학업에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사람의 동물적인 성향이 육식으로 말미암아 강화될 때, 지력은 그에 반비례하여 감소된다.

육식을 포기한다면 신앙 생활을 더욱 성공적으로 향상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데, 육식은 정욕에 불타는 성향들을 자극시켜 극도로 활발하게 만들고, 도덕적 및 영적 본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육체(는)…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리나니”(갈 5: 17).

우리는 저급하고 육욕적인 능력들이 아니라 순결하고 고상한 생각들을 고무시키고 계발시키며 도덕적 능력들을 크게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391 하나님께서 우리가 각성하여 방종하는 식욕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라는 바이다.-Lt 72, 1896.(MM, 277, 278).

육식과 기질

주께서는 광야에서 당신의 백성에게 고기를 주시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질병과 불순종이 일어날 것을 아셨기 때문이었다. 성품을 부드럽게 하고 고상한 정신력을 더욱 민활하게 활동시키기 위하여 주께서 죽은 동물의 고기를 그들에게서 제거하셨다.-MS 38, 1898.(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375).

돼지고기를 먹은 결과들

돼지고기를 먹음으로 말미암아 손상되는 것은 신체적인 건강만이 아니다. 이 추잡한 음식물을 먹음으로써 마음이 영향을 받고 섬세한 감각들이 더 둔감해진다.-HL(part 1) 58, 1865.(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393).

몰염치하게 먹는 사람은 권면을 하기에는 부적합함

설탕은 위장에 좋지 않다. 그것은 발효를 일으키며 뇌를 흐리게 만들고 기질을 성급하게 만든다. 그리고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는 세 끼보다는 두 끼가 더 좋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가장 엄격한 자아 부정이 행사되어야 할 때에, 위장이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들로 가득 채워지고, 거기에 남아서 그대로 썩어간다는 것은 얼마나 슬픈 일인가, 위장의 질병은 뇌에 영향을 미친다. 몰염치하게 먹는 사람은 현명한 권면을 주는 일과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진전시킬 계획을 수립하는 일에 부적합한 사람이 되어 간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이것은 사실이다. 그는 영적인 사물들을 분간할 수 없으며, 회의 때에 ‘예’하고 ‘아멘’해야 할 곳에서 ‘아니요’라고 말한다. 그는 빗나가도 한참 빗나간 제안들을 한다. 먹은 음식으로 인해 그의 두뇌는 무감각하게 되었다.

자아 방종은 사람으로 하여금 진리를 증거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392 그분의 복을 인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의 위장에 넣은 음식으로 말미암아 크게 영향을 받는다. 식욕의 방종은 분쟁, 쟁투, 불화 그리고 다른 많은 악의 원인이다. 성급한 말을 하고 불친절한 행위가 나오며 부정직한 행습을 따르게 되고, 격정이 표출된다.-이 모든 것은 위장에 누적된 폐해로 말미암아 뇌신경이 병들었기 때문에 생긴다.-MS 93, 1901.

커피는 정신력과 도덕력에 영향을 미침

커피는 일종의 해로운 방종이다. …그것은 일시적으로 정신을 흥분시키지만 그 결과는 정신력과 도덕력 및 체력의 쇠약과 탈진과 마비이다. 정신은 무기력해진다. 그러므로 단호한 노력으로 그 습관을 정복하지 않는다면, 뇌의 활동이 영구적으로 감퇴된다.-CTBH, 34, 1890.(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421).

그릇된 식시는 그릇된 생각을 초래함

신체의 건강은 은혜 안에서 자라나는 일과 한결같은 기질을 습득하는 데에 요긴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위장이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한다면, 정직하고 도덕적인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지장을 받을 것이다. 뇌와 신경은 위장과 상호 교류하는 관계에 있다. 그릇된 식사는 그릇된 생각을 초래한다.-교회증언 9권, 160 (1909).

속죄에 대한 깊은 이해가 둔감해짐

먹고 마시는 일이나 다른 습관 중에서 정신과 신체의 원기를 감쇠키는 길을 쫓아간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그분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봉사를 도적질하기 때문이다. 건강을 희생시켜 가면서 마음껏 식욕을 만족시키거나 활력과 정신적 원기를 감소시키는 습관들에 탐닉할 때, 우리는 속죄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없고 영원한 사물들을 바르게 평가할 수 없다. 우리의 마음이 질병으로 말미암아 흐려지고 부분적으로 마비될 때, 우리는 사단의 유혹에 쉽사리 정복당한다.-Lt 27, 1872.

음식에 지나친 신경을 씀

섭취해야 할 음식물의 양을 무게로 규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93 이런 과정을 따르는 것은 권할만하지 못한데, 이는 그렇게 함으로써 마음이 자기 중심적이 되기 때문이다. 먹고 마시는 일이 과도하게 생각의 주제가 되고 있다. 배를 그들의 신(神)으로 삼지 않는 사람들은 식욕을 조심스럽게 지키려고 한다. 그들은 단순하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을 먹으려고 할 것이다. …그들은 천천히 먹되 음식을 철저하게 씹으려고 한다. 그들은 식사 후에 야외에서 적절한 운동을 하려고 할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정확한 양을 측정하느라 수고할 필요가 전혀 없다.

신체에 제일 잘 맞는 자양분을 공급하는 음식물의 양과 질을 판단하는 무거운 책임을 지닌 사람들이 많다. 특히 소화 불량자들은 그들의 식단표에 관하여 너무도 염려한 나머지 신체에 자양분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한다. 그들은 그들의 가정에 큰 손해를 끼쳤으며, 이생에서 스스로를 망치고 말았다.-Lt 142, 1900.

그대의 판단에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대로 먹고, 그 다음에는 안심하라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음식이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것일지라도 그 음식이 그들을 해치지나 않을까 하고 언제나 염려한다. 그런 사람들에게 나는 그대의 음식이 그대를 해롭게 할 것이라고 생각지 말고, 그런 일에 대하여 전혀 고민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그대의 판단에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대로 먹으로. 그 음식이 그대의 육체를 강건하게 해주도록 축복해 달라고 주께 간구했다면, 그분께서 그대의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것을 믿고 안심하라.-치료봉사, 321 (1905).

부절제한 사람은 인내할 수 없음

이 세상에 신경질적인 여성들이 많이 있고, 소화 불량증에 대하여 불평하며 잇달아 일어나는 온갖 불길한 일들에 대하여 원망하는 소리가 들리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원인에는 결과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부절제한 사람들이 인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들은 먼저 그릇된 습관들을 개혁해야 하며 건강하게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그들이 인내심 있는 자들이 되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닐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정신과 육체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서 별로 아는 것이 없다. 부적당한 음식물로 말미암아 신체 조직에 혼란이 생길 경우 뇌와 신경이 그 영향을 입게 되며 그러한 자들은 하찮은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게 된다. 394 그들에게는 작은 난관들이 마치 태산 같아 보일 것이다. 그러한 형편의 사람들은 자녀들을 바르게 교육할 자격이 없는 자들이다. 그들의 생애 가운데서 극단적인 점들이 현저히 드러날 것이며, 때때로 멋대로 하도록 버려 두다가, 다른 때에는 별로 관심을 가질 가치가 없는 대수롭지도 않은 일에 대해 가혹하고 책망하는 태도를 보일 것이다.-HL(Part2), 41, 1865.(가려뽑은 기별 2권, 434).

소화불량은 짜증을 유발함

소화불량에 걸린 위장은 짜증을 유발한다. 산패(酸敗)한 위장은 산패한 기질로 이끈다. 그대의 신체를 성령께서 거하는 전으로 만들려면 그것을 정복해야 한다. …건전한 음식이라도 적게 먹으라. 그리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그대는 그대의 삶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Lt 27, 1872.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은 양심을 질식시킴

우리 백성들은 건강 개혁에 있어서 퇴보해 왔다. 사단은 사람들이 식욕을 통제할 때에는 방종할 때만큼 그들의 마음에 큰 힘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을 방종의 생활로 이끌려고 끊임없이 일하고 있다.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의 영향으로, 사람들의 양심은 질식되며, 지성은 어두워지고, 느낌들에 대한 감수성이 손상된다.… 우리 백성들에 식욕을 왜곡시키는 일이 죄라는 것을 느낄 것인가? 그들이 모든 해로운 방종들을 버리고, 그렇게 하여 절약된 재원을 진리를 확산시키는 데 바칠 것인가?-Und MS 132.

먹는 일에서의 절제의 정의

절제의 원칙들은 주정음료의 사용을 금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훨씬 더 크게 확대 적용되어야 한다. 자극성 식물과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는 것은 흔히 주정 음료와 똑같이 건강에 해롭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술취함의 씨앗을 심는다. 참된 절제는 모든 해로운 것을 완전히 버리고 건강에 이로운 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식사의 습관이 그들의 건강과 품성과 이 세상에서의 유용성과 그들의 영원한 운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충분히 깨닫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식욕은 항상 도덕적 ? 지적 능력의 지배 아래 있어야 한다. 395 육체는 마음의 종이 되어야 하며, 마음이 육체의 종이 되어서는 안 된다.-부조와 선지자, 562 (1890).

극단을 피함

건강 법칙을 이해하고 원칙의 지도를 받는 사람들은 방종과 제한이라는 두 극단을 피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음식을 선택하되 단순히 식욕을 충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하여 그렇게 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사람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모든 체력을 최선의 상태로 보존하고자 노력한다. 그들은 식욕을 이성과 양심의 지배 아래 두고 그 보상으로 육체와 정신의 건강을 얻는다. 그들은 자기들의 주장을 다른 사람들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않으나, 그들의 모본은 바른 원칙의 증언이다. 이 사람들은 선을 위하여 원대한 감화를 끼친다.-치료봉사, 319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