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39장-전체 인격의 조화로운 행동이 필수적임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39장 - 전체 인격의 조화로운 행동이 필수적임

신비로운 상호 관계

373 정신과 신체 사이에는 신비로고도 신묘 막측한 관계가 있다. 그들은 서로에 대해 반응한다. 생체 기계의 모든 부분들이 조화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그 힘을 계발하기 위해 신체를 건강한 상태로 보존하는 것이 우리 생애의 제일 첫 번째 의무가 도어야 한다. 신체를 등한히 하는 것은 정신을 등한히 하는 것이다. 그분의 자녀들이 병든 몸이나 위축된 정신을 갖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못한다.-교회증언 3권, 485.

조화는 불변의 법칙들에 순응하는 데 달려 있음

생물이나 무생물을 막론하고 모든 것 곧 천지 만물의 조화는 창조주의 율법에 완전히 순응하는데 달려 있다. 하나님께서는 생물뿐 아니라 모든 자연계의 작용을 다스리시기 위하여 법칙들을 제정하셨다. 만물은 무시할 수 없는 철칙들 아래 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만물은 자연 법칙의 지배를 받으나 지상에 사는 만물 중에 사람만은 도덕적 율법에 복종할 의무가 있다.-부조와 선지자, 52 (1890).

수많은 현(絃)을 가진 수금

하나님께서 그들의 존재 내부에 확립해 놓으신 법칙들을 이해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특권일 뿐 아니라 신성한 의무이기도 하다. 374 …인체를 보다 더 충분히 이해하게 될 때에…그들은 신체를 보다 더 고상한 정신 능력에 굴복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몸을, 무한하신 디자이너께서 만드신 놀라운 구조물, 수많은 현을 가진 수금으로 여기고 조화롭게 활동하게끔 간수하라고 그들에게 맡겨두신 구조물로 간주할 것이다.-HR, 1871.9.(ML, 148).

모두는 완전한 전체를 구성하는 제체들임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된 몸의 지체들이다. 이 몸에는 여러 다양한 지체들이 있으며, 한 지체가 다른 지체를 대신하여 동일한 가능을 수행할 수 없다. …그래서 이 모든 기관들은 완전한 전체를 위해 필수적이며, 서로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어 가며 일한다. 손이 할 일이 있고, 발도 제 직무가 있다. 후자가 전자에게, “너는 나보다 못하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손이 발더러 “우리는 네가 필요 없다”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모두는 각기 그들 고유의 일을 하도록 연합되어 있으며, 완전한 몸의 안락과 유용성에 공헌하기에 똑같이 존중을 받아야 한다.-교회증언 4권, 128 (1876).

정신과 도덕 기능들의 조화로운 계발

마음을 향상시키는 일은 우리가 스스로에게, 사회에 그리고 하나님께 대하여 빚지고 있는 일종의 의무이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도덕적, 영적인 것을 희생해 가면서 지적인 것을 계발시킬 방법들을 고안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오로지 자신과 신체의 기능들을 조화롭게 계발시키는 것만이 양쪽 모두를 가장 완전하게 하는 길이다.-HR, 1881.1.4.

조화로운 활동의 결여로 질병이 초래됨

인체 내에서 조화로운 활동이 결여 됨으로 질병이 초래된다. 상상을 통해 신체의 다른 부분들이 제어되어 화를 당할 수도 있다. 신체의 모든 부분들은 조화롭게 일해야 한다. 각기 다른 부분들, 특히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기관들은 원활한 혈액의 공급을 받아야 한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지(四肢)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SpT Series, No 15, 18.1900.4.3.(CH, 587).

교역자들과 교사들과 학생들이 공부만 하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은, 정신에 과도한 부담을 주고 몸은 무활동 상태에 버려두는 것이다. 정신적 기관들은 과로하여 약화되는 반면, 근육은 활동 부족으로 활력을 잃게 된다. 운동하는 것을 귀찮아 하므로, 육체 노동에 종사하여 근육을 단련시키려는 경향이 사라진다.-교회증언 3권, 490 (1875).

과로에 관한 경고

375 신체 조직을 조화롭게 활동하도록 유지시킴으로써 하나님께서 주신 지성의 달란트를 보존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건강을 누리려면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사람의 건강을 해치고 생명력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일이 아니라 쉼없이 일을 지속하는 과로이다. 과로하는 사람은 머지 않아 헛되이 일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376 주를 위하여 하는 일은 즐거운 마음으로 그리고 용기를 가지고 행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일에 혼과 생기와 희망을 불어넣기를 바라신다. 두뇌 노동자들은 신체 각 부분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여 활동량을 비슷하게 조절해야 한다. 현명하게 결합되기만 하면 신체적인 노력과 정신적인 노력은 그 사람 전체를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상태에 있도록 유지시켜 줄 것이다.… 매일의 업무에 희망과, 용기와 상냥함을 곁들이라. 과로하지 말라. 과로하여, 이튿날의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힘을 잃어버리는 것보다 그 날 하려고 계획했던 일들을 완수하지 않은 채로 버려두는 것이 더 낫다. 그대가 이튿날을 위한 힘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오늘 천연계의 법칙을 범하지 말라.-Lt 102, 1903.

과장된 언어를 마구 사용하는 사람에게 주는 권면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통해서 나는 그대 속에 영적인 결함이 형성되어가고 있음을 알고 있다. 바른 원칙과 올바른 습관을 완전 무결하게 나타내 보이는 대신에, 그대는 동일한 정신을 가진 모든 사람들과 그대 자신을 하늘에서 제외시킬 의견과 원칙들을 축적시키고 있다. 그대의 마음은 잘못 다루어져서 망가져 가고 있다. 그대에게 간청하노니 단호하게 돌아서라. 모든 과장된 언어를 제어하라. 왜냐하면 그것은 정신의 조화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신체는 건강한 상태로 보존되기 위해 세심한 계발을 필요로 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마음도 어떤 기능은 과도하게 계발되고 다른 기능은 불충분하게 계발되지 않도록 엄격하게 훈육될 필요가 있다. 이 민감한 기관들이, 그대가 그대의 지력에 끼치고 있는 해와 그 지력이 얼마나 규제가 많이 필요한지 볼 수 있는 곳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대는 그것에 끼치고 있는 해를 의식하지 못한다. 그대가 불건전한 이론들을 품고 있으므로, 그대의 마음은 이런 이론들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그대는 그대의 정신을 잘못 취급해서 연약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그대는 이것이 어떤 해를 끼치고 있는지 볼 수 없다. 조만간 그대의 친구들은 그대의 생각과 행동이 나쁘게 계발된 것을 보게 될 것이다. 377 그대의 위는 마음의 작용에 대해 증거한다. 균형 잡히고 훈육이 잘 된 마음으로 인해 소화력이 향상될 것이다.-Lt 29, 1897.

서로를 보충해 주는 활동이 있어야 조화가 이루어짐 (한 남편에게 준 권면)

우리가 모두 같은 마음을 갖거나 동일한 생각을 품을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유익이 되고 복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내게 필요하지만 부족한 것을 다른 사람이 공급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그대는 품성의 결점들과 선천적인 성벽을 갖고 있다. 그대의 품성이 올바른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정신적 성향이나 구조가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것은 이로운 일이다. 그토록 배타적으로 감독하는 대신에, 그대는 그대의 아내와 협의하고 공동으로 결정을 내리도록 해야 한다. 그대는 그대의 가족들이 독립적인 노력을 하도록 격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대의 지시가 빈틈없이 수행되지 않을 때 그대는 그들이 직무를 태만히 했다며 너무도 자주 그들의 흠을 잡는다.-교회증언 4권, 128 (1876).

저급한 성향들은 통제 하에 두어야 함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고전 3: 9). 사람은 “두렵고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 내야 한다. 왜냐하면 그분의 선하신 뜻을 위하ㅕ 우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체력과 정신력을 주신다. 어떤 것도 필요 없는 것이 없다. 그 어느 하나도 남용되거나 오용되어서는 안 된다. 저급한 성향들은 상위 기능들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Lt 139, 1898.

몸과 마음의 건강

다니엘의 생애는 성화된 품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훌륭한 실례이다. 그의 생애를 통해 모든 사람, 특별히 청년들이 교훈을 얻게 된다. 하나님의 요구 사항을 엄격히 순응하면 몸과 마음의 건강에 유익할 것이다.

최고 수준의 도덕적, 지적 계발을 이루기 우해서는 하나님께 지혜와 힘을 구하고 모든 생활 습관에서 엄격한 절제를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378 다니엘과 그의 동무들의 경험은 유혹에 대해 원칙이 승리를 거두었음을 지적해 주는 한 실례이다. 비록 큰 희생이 요구되지만 종교적 원칙을 통하여 젊은이들이 결국 육체의 정욕에 대해 승리를 거두고 하나님의 요구에 충실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다.-RH, 1881.1.25.(SL, 23).

건강한 생활은 품성의 완전에 유리함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은 그리스도인 품성의 완전과, 몸과 마음의 능력을 계발하는 일에 매우 유리하다.-RH, 1896.12.1.(CH, 41).

마음과 힘줄과 근육은 조화롭게 일해야 함

가장 유용한 일에 우리의 능력을 최대한 바르게 사용하고 모든 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마음과 힘줄과 근육이 조화를 이루어 일할 수 있도록 보존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을 위한 가장 귀중한 봉사를 할 수 있게 된다.-YI, 1898.4.7.

행복은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활동의 열매임

하나님을 신령과 진정으로 섬기는 사람들은 세상과는 다른 특이한 백성, 세상과는 구별된 사람이 될 것이다. 그들의 음식은 폭식을 조장하거나 왜곡된 식용을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최대의 체력을 확보함으로 최선의 정신 상태를 확보하기 위해서 준비될 것이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그분께서 부과하신 요구 사항들에 순종함으로써 그분을 영화스럽게 하도록 하셨다. 우리에게 건강 개혁의 큰 축복을 주사 …신체와 정신의 모든 능력이 조화롭게 건강하게 활동하는 것은 그대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그 능력이 더욱 향상되고 세련되어질수록, 더욱 완전하게 행복해지는 것이다.-RH, 1884.7.29.(CH, 50, 51)

기뻐하는 일의 결과

하나님의 백성들은 배워야 할 교훈들이 많다. 너무도 지혜로우셔서 실수하지 않으시고 너무도 선하셔서 그들을 해롭게 하지 않으시고 그분께 생각을 고정시킨다면 우리는 온전한 평강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미소를 볼 것이며,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반사할 것이다. 379 우리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생활 속에 얼마나 많은 햇빛을 비쳐 줄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스도께 가까이, 아주 가까이 다가가 그분의 어린 자녀로서 달콤하고 신성한 연합 가운데서 그분과 함께 앉아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애정과 사랑을 받을 때에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할 가장 엄숙한 의무를 진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같이 하여, 우리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복을 가져다 주고 그들의 길을 밝혀 주는 멋진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Lt 40, 1903.(MM,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