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38장-교육에서의 균형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38장 - 교육에서의 균형

교육은 영원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359 교육은 그침 없는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그 결과가 드러나게 될 일이다.-교회증언 6권, 154 (1900).

인류 속에 조화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참 교육의 목적은 마음속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당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고상한 특성을 부여하셨다. 인간의 마음은 균형이 잘 잡혀 있었고 신체의 모든 능력은 모두 다 잘 조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타락과 그 결과는 이 선물들을 왜곡시켰다. 죄는 인간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훼손하고 거의 말살시켰다. 인류를 위한 구원의 계획이 세워지고 유예의 생명이 허락된 것은 이것을 회복하기 위함이었다. 인간을 처음 창조받았을 때의 그 완전으로 되돌아가게 만드는 것이 인생의 위대한 목적-모든 다른 것의 근저를 이루는 목적-이다. 청년들을 교육시킬 때에 하나님의 목적에 협동하는 것이 부모와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이며,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하나님의 동역자들”이 된다.-부조와 선지자, 595 (1890).

모든 역량이 계발되어야 함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마음과 영혼과 몸의 여러 가지 재능들은 가능한 최고의 수준에 도달하여 사용되도록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것이다. 360 그러나 이것들은 이기적으로나 배타적인 목적으로 연마되어서는 안 되었다. 왜냐하면 우리가 닮고자 하는 하나님의 품성은 자비와 사랑인 까닭이다. 창조주께서 우리에게 부여하신 모든 재능과 모든 특질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동포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이렇게 사용한 것은 가장 순결하고, 가장 고상하고, 가장 복되게 사용된 것임이 판명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595 (1890).

참된 교육은 광범위함

참된 교육은 어떤 특정 과목을 이수하는 것 이상을 뜻한다. 그것은 광범위하다. 그것은 모든 신체적 능력과 정신적인 재능의 조화된 계발을 이룩하는 것을 포함한다. 참된 교육은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경외를 가르치며, 생애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도록 만드는 준비 과정이다.-부모와 교사와 하생에게 보내는 권면, 64 (1913).

모든 의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전인적인 발전을 이룩해야 함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신체의 각 기관과 마음의 자질을 완전하게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참된 교육은 육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 능력을 위하여 모든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시키는 것이다. 이 교육은 거룩한 봉사를 위하여 육체와 정신과 영혼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영생에 이르게 하는 교육이다.-실물교훈, 330 (1900).

모든 능력이 최고의 잠재력에 도달해야 함

하나님께서는 배틀크릭 대학이 우리나라의 어떤 다른 교육 기관보다 지적인 그리고 도덕적인 수양의 높은 표준에 도달하기를 계획하신다. 청년들은 학문의 가장 높은 고지에 도달할 뿐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통하여 그분을 영화롭게 하도록 균형진 품성을 계발하고, 그렇게 하여 이 세상에서 쓸모 있는 일을 할 준비가 충분히 갖추어지고 영생을 위한 도덕적 적합성을 얻을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 능력들을 계발하는 일의 중요성을 배워야 한다.-교회증언 4권, 425 (1880).

온갖 종류의 학문적 지식인 힘임

우리 가운데 설립된 학교들은 중대한 책임을 지니고 있다. 361 왜냐하면 중대 관심사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별한 방식으로, 우리 학교들은 천사들과 사람들에게 구경거리이다. 온갖 종류의 학문적 지식은 힘이며, 이 지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 앞서 행해져야 할 사업을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우리 학교들에서 진보된 학문을 가르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에 포함되어 있다. 진리는 사업을 위하여 훈련 받은 사람들을 통하여 세상의 가장 먼 곳까지 전파되어야 한다. 그러나 학문적 지식이 힘인 반면에, 예수께서 몸소 세상에 나눠 주고자 오신 지식은 복음의 지식이었다. 진리의 빛은 그 밝은 광선을 세상의 가장 먼 구석까지 비춰줄 것이었으며, 하나님의 기별을 받아들이느냐 거절하느냐에 영혼의 영원한 운명이 걸려 있었다.-RH, 1891.12.1.(FE, 186).

청년들은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함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모든 인류는 생각하고 행동하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과 유사한 능력을 부여받았다. 이 능력을 계발시킨 사람들이 책임을 맡고, 사업을 지도하며, 다른 이들에게 감화를 끼친다. 참된 교육은 이 능력을 계발시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청년들로 하여금 단지 다른 사람의 생각을 되풀이 하는 자가 아닌, 스스로 생각하는 자가 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그들의 연구를, 사람이 말하고 기록해 놓은 것에 국한시키는 대신에, 학생들을 진리의 원천, 천연계와 계시 속에 펼쳐져 있는 광범위한 연구 분야로 방향을 돌리게 만들라. 그들로 하여금 사람의 본분과 운명에 대한 중요한 사실들을 깊이 생각하게 하자. 그리하면 그들의 마음이 넓어지고 강하게 될 것이다. 교육 기관은, 교육을 받았으나 여전히 약한 사람들 대신에, 생각하고 행하는 일에는 의지력이 있는 사람들, 환경에 지배받기보다는 그것을 지배하는 사람들, 넓은 마음과 바른 식별력과 그들의 확신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욕기를 가진 사람들을 배출할 수 있어야 한다.-교육, 17, 18 (1903).

참된 교육은 품성을 계발시킴

청년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키는 일은 중요하고도 엄숙한 일이다. 달성해야 할 위대한 목표는 개인이 이생의 의무들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마침내 미래의 불멸의 생명에 들어가기에 적합한 사람이 되도록 품성을 올바르게 계발시키는 일이다. 362 영원은 그 사업이 어떤 방식으로 행해졌는지 드러내 줄 것이다. 목회자들과 교사들이 그들의 책임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면, 우리는 오늘날 세상의 형편이 달라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관점과 목적들은 너무나 편협하다. 그들은 그들의 일의 중요성이나 그 결과들을 깨닫지 못한다.-교회증언 4권, 418 (1880).

가장 가치 있는 일은 품성을 도야하는 일임 -[아본데일에 있는] 학생들은 열심과 정성을 다해서 일한다. 그들은 근육 활동뿐 아니라 신경 능력과 견실성도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연약하고 비능률적이며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라 신체적 ? 정신적 ? 도덕적으로 골고루 훈련받은 청년들을 우리 학교들이 배출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이다.

품성 건설자들은 최고의 가치를 지닌 교육을 이룩할 기초를 닦아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일에는 자아 희생이 요구되지만, 이 일은 이루어져야만 한다. 적절하게 실시한다면 육체적인 훈련은 정신적 부담을 질 수 있도록 준비시킬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만으로는 언제나 결여된 인물을 만든다.

정신적 수고와 신체적 활동이 결합될 때, 정신과 품행은 더욱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며 훨씬 뛰어나게 일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 아래에서 학생들은 실생활을 위해 교육을 받고 자신의 지적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인물로서 우리 학교에서 배출될 것이다. 우리 학생들을 정당하게 다루고자 한다면, 신체적 ? 정신적 훈련이 결합되어야 한다. 이곳[호주]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불편한 환경 속에서 노동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전적으로 만족스럽게 이 계획이ㅔ 따라 일해 왔다.-SpT Series A, No.4, 16, 1895.8.27.(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증언, 241)

많은 사람이 참된 원칙들을 이해하지 못함

많은 학생이 그들의 교육을 마치기 위해 크게 서두르는 나머지 그들이 수행하는 어떤 것도 철저하게 하지 못한다. 원칙에 입각하여 행동할 충분한 용기와 자제력을 가진 학생이 거의 없다. 363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육의 참된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며, 그런 까닭에 이 목적을 확보할 노선을 취하는 데 실패한다. 그들은 수학이나 언어들에 관한 연구에 몰두하는 반면에, 인생의 행복과 성공에 훨씬 더 긴요한 학문은 등한히 한다. 지질학자와 함께 땅속 깊은 곳을 탐사하거나 천문학자와 함께 하늘을 고찰 할 수 있는 많은 사람이 그들 자신의 신체의 놀라운 기전에 대해서는 조금도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은 인체의 골격에 뼈가 몇 개인지 정확하게 말하고 인체의 모든 기관을 마르게 기술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생명이 명확하고 불변하는 법칙 대신에 분별 없는 운명에 의해 통제되고 있는 양 건강 법칙과 질병의 치료에 대하여 무지하다.-ST, 1892.6.29.(FE, 71, 72).

교육은 두뇌 교육만이 아님

실제 노동에 대한 지식 없이 책상 위의 지식만을 가진 학생들은 균형진 교육을 받았다고 주장할 수 없다. 여러 방면의 사업에 사용되어야 할 활력이 등한시되어 왔다. 여러 방면의 사업에 사용되어야 할 활력이 등한시되어 왔다. 교육은 단지 두뇌만 사용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육체적 노동은 모든 청소년에게 필요한 한 부분이 된다. 만약 학생에게 유익한 노동에 종사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교육의 한 중요한 부분이 결여된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07, 308 (1913).

신체적 능력과 지적 능력이 동일하게 행사되어야 함

최고의 봉사를 위하여 정신을 훈련시키는 일의 중요성에 관하여 많이 언급되고 기록되어 왔다. 이것은 만일, 지성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교육을 받으면 그것이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육체적 ? 도덕적 특성을 강화시킬 것이라는 견해를 때때로 받게 했다. 시간과 경험은 이것이 일종의 오류임을 판명했다.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놀라운 육체적 기관을 바르게 사용할 자격을 결코 갖추지 못한 남녀들이 대학 졸업자로 배출되는 것을 보아 왔다. 모든 육체는 활동하도록 의도된 것이지 무활동을 위하여 의도된 것이 아니다.

364 만일 육체적 힘이 정신적 힘과 균등하게 짐을 지지 않을 것 같으면 후자에게 너무 많은 긴장이 주어진다. 인간 기계의 모든 부분이 각각 맡은 일을 완수하지 못하면 잠시 동안도 그것들이 최고의 역량껏 이용될 수 없다. 천연의 능력은 천연의 법칙에 의하여 지배되어야 하고, 재능들은 이 법칙들과 조화되고 일치되게 활동하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에 있는 교사들은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한 이 독특한 재능들 중 어느 하나도 무시해 버릴 수 없다. 자존심은 학생들이 찬란한 과시를 할 수 있도록 세속적인 높은 지적 학문 달성을 위하여 노력하게 만들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견실한 학식 즉, 실생애의 어떤 상황이나 모든 비상 시에 남녀들을 적응시키기에 필수적인 학식 문제에 있어서는, 그 학생들은 인생에서 성공할 부분적인 준비밖에 갖추어지지 못한 것이다. 그들의 결함이 있는 교육은, 그들이 수행하는 어떤 분야의 사업에서도 흔히 실패하게 만든다.-교회증언 5권, 522 (1889).

인생의 짐들을 피할 수 없음

청소년들에게 교육이란 인생에서 싫은 일이나 무거운 짐으로부터 피하는 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며, 그 참된 목적은 더욱 좋은 방법과 더욱 높은 목표를 가르침으로 그 일을 가볍게 하는데 있다는 것을 깊이 새겨 주어야 한다. 그들에게 인생의 참된 목표는 자신만을 위하여 할 수 있는 한 가장 큰 이득을 확보하려는 것이 아니라, 세상살이에 참여하여 그들의 일을 함으로써 그리고 자신보다 연약하고 무지한 자들에게 도움의 손을 내밀어 줌으로써 그들의 창조주를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가르치라.-교육, 221, 222 (1903).

조화로운 발전이 필요됨

자신의 자아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가장 귀중한 교훈이다. 우리는 두뇌를 사용하는 일을 하고 거기서 그치거나 신체적 활동을 한 후 거기서 그쳐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인체라는 기계를 구성하는 여러 부분-뇌, 뼈, 근육, 머리 그리고 심장-을 최선껏 사용해야 한다.-YI, 1898.4.7.(SD, 171).

무지는 영성을 증가시켜 주지 않음

젊은이들은 그들이 다른 이들에게 설명하고자 하는 중요한 성경 진리들에 관한 지식 없이 성경을 설명하거나 예언에 대해 가르치는 일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 365 그들은 공통적인 교육 분야에 부족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들이 좋은 학교의 혲택을 받았다면 이룰 수 있었을 상당한 분량의 선을 이루는 일에 실패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 공언하는 그 어떤 인물도 무식을 통해 겸손이나 영성을 증가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신령한 말씀의 진리들은 지성적인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지성적으로 그리스도를 섬기는 이들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최고로 영광을 받으실 수 있다. 교육의 최고 목적은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능력들을 성경적 신앙을 최선껏 대표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증진시키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교회증언 3권, 160 (1872).

교육은 각고의 노력이 필요함

교사들은 학생들이 그들 스스로 진리를 생각하고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교사들이 설명하거나 학생들이 믿는 것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질문들이 일깨워져야 하며, 학생들은 자기 말로 그 진리를 진술하도록 인도되어야 하며, 그렇게 하여 그가 그 요점을 확실히 보고 적용하는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각고의 노력을 통하여 중요한 진리들이 그와 같이 마음에 깊이 새겨져야 한다. 이것은 느린 과정일지 모르지만, 마땅한 숙고 없이 중요한 주제들을 급히 훑어 나가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기관들이 세상의 기관들보다 “뛰어나기를 기대하신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분의 대표자들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참으로 연결된 사람들은 세상에게 인간 대행자 이상의 어떤 존재가 키를 잡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다.-교회증언 6권, 154 (1900).

명확한 지계표를 세우라

청년들로 하여금 그들이 위급할 때 지도를 받을 수 있는 명확한 지계표를 세우도록 하라. 적극적인, 잘 발달된 체력과 명민하고 강력하고 실제적인, 정신력을 요구하는 위기가 닥칠 때, 내려치는 망치질 하나하나가 중요한, 어려운 일이 수행되어야 하고, 오로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함으로써만 대처할 수 있는 위기가 닥칠 때, 진지한 활동으로 난관들을 극복하는 법을 터득한 청년들은 일꾼들을 보내달라는 초청에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라고 반응할 수 있다. 젊은 남녀의 마음이 수정처럼 맑도록 하라. 366 그들이 하찮은 것들을 생각하지 않도록 하고 덕성과 거룩함으로 성화되게 하라. 그들은 달리될 필요가 없다. 성령의 성화케 하심을 통하여 생각이 순결해진 상태에서 그들의 생애는 세련되고 향상되고 고상하게 될 수 있다.-SpT Series B, No.1, 31, 32, 1900.7.

바른 습관의 형성이 중요함

필생을 위한 모든 계획에서 목표를 높게 세우는 것이 모든 청년의 확고한 목적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제시하는 것을 그대의 모든 일을 지도하는 표준으로 채택하라. 이렇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명백한 기쁨이 되어야 한다. 그대는 그리스도께서 사신 소유이므로 자신에 대한 존중심을 계발하라.

바른 습관을 기르는 일의 성공, 고상하고 공의로운 것에서의 진보는 모든 사람이 가치 있게 여길 영향력을 그대에게 줄 것이다. 자아 이외의 것들을 위해 살라.

그대의 동기가 순수하고 사욕이 없고, 누군가가 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을 항상 찾고, 항상 친절한 관심을 보이고 예절바른 행위를 하기 위해 정신을 차리고 있다면, 그대는 무의식적으로 그대 자신의 기념비를 세우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하라고 요청하시는 일이다.-SpT Series B, No.1.32, 1900.7.

자립은 교육의 중요한 부분임

학생들이 교육을 받으면서 자급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은 가장 귀한 훈련이 될 것이다. 빚을 지거나 부모의 희생에 의지하는 대신에, 청년 남녀들은 자립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돈이나 시간, 힘, 기회의 가치를 알게 되고, 게으름에 빠지거나 돈을 낭비하는 습관의 유혹을 받는 일이 훨씬 적어질 것이다. 이렇게 해서 터득된 절약, 근면, 극기, 실제적인 사업 경영, 확고한 목적 등의 교훈은 삶의 투쟁을 위해 그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장비의 일부분이 될 것이다. 367 학생들이 자조(自助)의 공과를 배우게 되면, 많은 학교들을 고전케 하고 학교의 유용성을 너무도 마비시켜 온 무거운 부채의 wa에서 학교 기관들이 벗어나도록 해줄 것이다.-교육, 221 (1903).

교육은 사회의 구조를 꼴지음

전 세계적으로 사회가 무질서하기 때문에 철저한 개혁이 필요하다. 젊은이들에게 주어진 교육이 전체적인 사회의 구조를 형성해 줄 것이다.-치료봉사, 406 (1905).

학교들은 농사를 가르칠 필요가 있음

이렇게 하여, 우리 학교는 또한 실업자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속절없이 굶주리고 있는 무수한 무리들이 날마다 범죄자들을 양상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을 지도해서 토지를 경작하게 하여 숙련되고 부지런히 일하도록 할 수만 있다면, 그들은 행복하고 건전한 독립 자급자로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교육, 220 (1903).

교육은 평생 계속됨

그리스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졸업하는 일이 결코 없다. 학생들 중에는 나이 많은 이들도 있고 청년들도 있다. 거룩한 교사이신 예수님의 교훈에 귀를 기울이는 자들은 지혜와 정화(淨化) 및 영혼의 고결성을 얻는 일에 계속적인 발전을 할 것이며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진보하는 일이 계속될 하늘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1 (1913).

참된 야망

사랑하는 청년들이여, 그대들의 생애의 목표와 목적은 무엇인가? 그대들은 세상에서 이름과 직위를 얻기 위해 교육받기를 열망하고 있는가? 그대들은 감히 표현하지 못할 생각, 어느 날엔가 지적 위대함의 최고봉에 서야겠다는 생각, 그대가 심의회와 입법회의에 앉아서 국가를 위한 법을 제정하는 일을 돕겠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가? 이런 포부를 갖는 것은 조금도 나쁜 일이 아니다. 그대들 각자가 목표를 정할 수 있다. 그대들은 어떤 평범한 달성으로 만족해서는 안 된다. 목표를 높게 정하고 그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고통도 아끼지 말라.-RH, 1884.8.19.(FE, 82).

가장 요긴한 자식

368 젊은이들은 지식을 얻는 데 있어서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그리고 멀리 진보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배우는 대로 그들의 지식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마음은 단련을 받고 힘을 얻게 될 것이다. 그들의 교육의 가치는 그들이 지식을 이용하는 여부로 결정된다. 연구하는 데 장구한 세월을 보내면서 얻은 것을 나누어 주고자 노력하지 않으면, 때때로 진정한 발전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장애가 된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자신의 직업이 무엇이든지간에, 사람은 살아 있는 동안에는 배우는 자인 동시에 가르쳐 주는 자가 되어야 한다.-치료봉사, 402 (1905).

오늘날 우리 청년들이 받아야 할 가장 필수적인 교육, 그들로 하여금 하늘 학교의 더 높은 과정에 적합하게 해줄 교육은 세상에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칠 교육이다.-RH, 1907.10.24.(FE, 512).

긴요한 지식은 하나님과 그분께서 보내신 분에 대해 아는 지식이다.

모든 어린이와 젊은이는 자기 자신에 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육체와, 그것을 건전하게 보존하는 법칙을 이해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교육의 일반적 분야에서 철저한 기초를 놓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실제적 능력을 가진 남녀들로서 일상생활의 의무를 감당하기에 적합한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직업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선교 분야에서 훈련과 실제적 경험을 쌓아야 한다.-치료봉사, 402 (1905).

“어떤 ‘대학 교과과정’이 이것에 필적할 수 있는가?”-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이 세상은 경고를 받아야 한다. …무수한 젊은이들과 어른들이 이 일에 헌신해야 한다. …모든 그리스도인 교육자들은 이런 일꾼들에게 동정과 협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 일꾼의 대오에 참여하기 위해 자기의 지도 아래서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격려하고 도와 주어야 한다.

369 청소년들이 이보다 더 큰 유익을 받을 수 있는 다른 분야의 사업은 없다. …그들은 천사들의 협력자들이다. 더 정확히 말해서, 그들은 천사들이 그들의 사명을 완수하는 데 사용하는 인간 대리자들이다. 천사들은 그들의 음성을 통하여 말하고 그들의 손을 통하여 일한다. 그리하여 일꾼들은 천사들과 협력함으로 그들의 교육과 경험에 유익을 얻는다. 교육의 한 방편으로서, 어떤 “대학의 과목”이 이에 필적할 수 있겠는가!- 교육, 270, 271 (1903).

지식을 나누어 주는 일이 긴요함

완전한 교육을 위해서 학생들에게 선교 활동 시간, 즉 그들 주위에 있는 동네와 가정들의 영적 필요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긴요하다. 너무나 과종한 공부로 인하여 학생들이 습득한 지식을 활용할 시간을 갖지 못하게 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이 오류 가운데 빠져 있는 자들과 사귀며 진리를 전하면서 열심히 선교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겸손히 일하면서, 그리스도로부터 지혜를 얻도록 노력하고 기도하고 깨어 있음으로 학생들은 그들의 생애를 풍요롭게 만든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줄 수 있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45, 546 (1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