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37장-공부와 학습의 원칙들
8편교육과 관련된 지도적 원칙들

37장 - 공부와 학습의 원칙들

마음과 애정은 훈련을 받아야 함

350 하나님께서는 마음의 지적인 가능인 이성을 주셨다. 그러나 가르침과 훈련 없이 그냥 버려 둔다면, 그것은 사나운 미개인들에게서 드러난 것처럼 사람을 떠나간다. 마음과 애정은 교사들의 교육과 지도를 필요로 한다. 인간의 도덕적 기능을 하나님과 협력하도록 지도하고 훈련하는 일은 교훈에 교훈을, 경계에 경계를 더하는 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은 그분의 진리의 빛을 통해서 인간 대리자들 속에서 역사하신다. 진리로 계몽된 마음은 진리와 오류를 명확하게 구별한다.-Lt 135, 1898.

마음의 최고의 수양은 하나님의 온전한 승인을 받음

인간의 마음은 가장 높게 계발될 수 있다. 하나님께 바쳐진 삶은 무지의 삶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께서 교육받지 못한 어부들을 택하셔서 그분의 복음을 전하게 하셨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한다. 그들은 그분께서 교육받지 못한 자들을 선호하셨다고 주장한다. 학식 있고 영예가 있는 많은 사람들도 그분의 가르침을 믿었다. 이 사람들이 두려움 없이 그들의 양심의 확신을 순종했더라면, 그들은 구분을 좇았을 것이다. 그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바쳤다면, 그것들은 받아들여져서 그리스도의 사업에 사용되었을 것이다. 351 그러나 그들은 얼굴을 찌푸리는 제사장들과 시기심 많은 관원들 앞에서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비천한 갈릴리 사람과 결속함으로써 그들의 명망을 위함에 빠뜨릴 도덕적 힘이 없었다.… 예수님은 교육을 멸시하지 않으셨다. 마음의 최고의 수양이,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두려움을 통하여 성화된다면 그분의 온전한 승인을 받게 된다. 그리스도께서 선택하신 비천한 사람들은 그분과 삼 년을 함께 지내면서 하늘 폐하의 정련시키는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도는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교육자 중 가장 위대한 교육자이셨다.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이 그분께 자신을 바친다면, 재능과 풍부한 애정을 지닌 그들을 가납하실 것이다. 그들은 지적으로 가장 위대한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종교적 원칙에 의해 균형이 잡힐 경우,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시기 위해 하늘에서 내려오신 그 일을 진척시킬 수 있을 것이며, 그렇게 하여 주님과 동역자가 될 수 있다.-RH, 1887.6.21.(FE, 47, 48).

이류(二流)의 일에 만족하지 않음

참된 교사는 일의 노력에 만족하지 않는다. 참된 교사는 학생들을 그들이 능히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표준보다 낮은 표준으로 지도하는 데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또한 학생들에게 기능적인 지식만을 가르쳐서 단지 능률적인 회계원, 우수한 기술자 또는 성공적인 상인이 되게 하는 것으로도 만족할 수 없다. 그의 포부는 학생들에게 진리, 순종, 명예, 성실 그리고 순결의 원칙들, 즉 그들로 하여금 사회의 안녕과 복리 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능력으로 만들어줄 원칙들을 고취시키는 것이다. 참된 교사는 하생들이 다른 어떤 것보다도 인생의 중요한 교훈, 즉 무아적 봉사를 배우기를 원한다.-교육, 29, 30 (1903).

마음은 더 높게 계발해야 함

나는, 우리 [교사]가 현재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가능한 한 더 높게 우리 학생들의 마음을 계발시켜야 한다는 가르침을 받았다. 심령과 마음은 영원한 진리의 샘으로부터 날마다 보급품을 공급받음으로써 순결성을 보존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마음과 손이 각 시대를 통하여 창조의 기록을 순수하게 보존하셨다. 우리 세계의 창조에 관한 진실된 이야기를 우리에게 제공해 주는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뿐이다. 352 이 말씀은 우리 학교에서 주된 연구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부조들과 선지자들과 담화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의 구속이 태초부터 하나님과 동등하셨던 분, 한 백성이 온갖 통속적이고 세상적인 것들로부터 속량함을 받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새롭게 되어 그분 앞에 설 수 있도록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신 분을 대가로 치렀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Lt 64, 1909.

참된 교육은 지성과 도덕을 결합시킴

주께서는 우리의 교사들이 그분께서 보내신 빛 안에서 행하기를 오랫동안 기다려 오셨다. 그리스도께서 사람 속에 하나님의 도덕적 형상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자아를 낮추는 일이 필요하다. 제공되는 교육의 성격은 그것이 우리의 기관들을 올바르게 꼴지을 수 있기 전에 먼저 크게 바뀌어야 한다. 교육적 달성을 위해 지적 능력과 도덕적 능력이 결합될 때에만 하나님의 말씀의 표준에 도달하게 된다.-RH, 1908.9.3.(FE, 527).

참된 경건은 향상시키고 세련되게 만듦

도처에 있는 우리 백성들은 마음의 범위가 너무 낮아지고, 견해가 너무 편협하게 되도록 놔둔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계획과 그리스도의 영이 아니라 인간적 대행자들의 계획들이 그들을 지도하고, 세속적 정신이 그들을 꼴짓도록 놔둔다. 나는 우리 백성들에게, 세상의 것 너머의 천상의 것을 바라보라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숫자는 성공의 증거가 아니다. 만일 그렇다면, 사단은 많은 것을 주장할 수 있다. 우리의 기관과 학교와 교회들에 고루 퍼진 것은 도덕적 능력의 수준이다. 그리스도와 같은 덕성을 통해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것이 가장 높은 인물로부터 가장 작은 인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의 기쁨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모든 교사는 하나님께 대한 순종으로 나타나는 사랑이 향상시키고 세련되게 만든다는 것을 배우도록 하라.-Lt 316, 1908.

철두철미함이 필요함

품성 건설에서 성공하려면 철두철미함이 필요하다. 건축의 거장이신 주님의 계획을 수행하려는 열렬한 갈망이 있어야 한다. 사용될 목재들은 견고해야 한다. 부주의하고 신뢰할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일 수 없다. 이는 그것은 건물을 파괴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353 전 존재가 이 일에 투입되어야 한다. 그 일은 능력과 정력을 요구한다. 중요치 않은 문제들에 낭비할 비축물이 없다. 거룩한 일꾼이신 분과 협동하면서 결정적인 인간의 힘이 그 사업에 투입되어야 한다. 세상의 관습과 처세훈 그리고 교유 관계들을 단절하기 위하여 열렬하고도 끈기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깊은 사고, 진지한 목적, 확고부동한 성실성이 긴요하다. 게으름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인생은 신성한 위탁물이기에, 매 순간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하다.-YI, 1903.2.19.(HC, 84).

하찮은 문제들은 마음을 연약하게 만듦

하나님의 말씀의 광범위한 원칙들 대신에 통속적인 개념들을 받아들이고 하잘 것 없고 하찮은 문제들에 온통 시간과 관심을 쏟는 학생들 그들의 마음이 위축되고 연약해진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는 성장 능력을 잃어버릴 것이다. 마음은 영생과 관련된 중요한 진리들을 이해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Lt 64, 1909.

현세적 일들이 등한시되어서는 안 됨

인생은, 우리가 일시적이고 세속적인 사물, 곧 영원한 사물과 비교할 때에 하나의 작은 원자에 불과한 일들을 위하여 근심하고 걱정하는 일에 온 정신을 쏟기에는 너무나 엄숙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부르사 현세의 일에서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셨다. 그러므로 이 일을 부지런히 하는 것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 못지 않게 참된 신앙의 일부를 이룬다. 성경은 게으름을 시인하지 않았다. 게으름은 세상을 괴롭히는 최대의 저주이다. 참으로 거듭난 남녀라면 모두 부지런히 일하는 자가 될 것이다.-실물교훈, 343 (1900).

우수한 사람들이 가르치도록 부름을 받음*

하나님의 사업은 고상한 도덕적 자격을 갖추고 다른 사람들의 교육을 위탁받을 수 있는 교사들, 믿음이 건전하고 기지와 인내를 소유한 사람, 하나님과 동행하고 악은 그 모양이라도 버리는 사람, 하나님과 너무도 가까이 서 있기 때문에 빛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사람, 요컨대 그리스도인 신사들이 필요하다. 354 그런 사람들이 남긴 좋은 인상은 결코 지워지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주어진 훈련은 영원토록 지속될 것이다. 이런 훈련 과정에서 등한히 여겨지는 것은 미완성의 상태로 남아 있기 십상이다. 누가 이 일을 수행할 것인가?

우리는 믿음 안에 굳게 서서 기초가 확립된 강한 젊은이들, 하나님과 산 연결을 이루고 있기에 우리의 유력한 형제들에게 권면을 받으면 우리나라에 있는 고등 교육 기관에 들어가서 연구와 관찰을 위한 더 럽은 분야를 갖기를 원하는 젊은이들이 있기를 바란다. 여러 부류의 마음을 가진 사람들과의 교제, 유행하고 있는 교육 방법의 작용들과 결과에 대한 정통한 지식, 유력한 교육 기관에서 가르치는 신학적 지식은 그런 일꾼들에게 매우 요긴하므로, 교육받은 계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우리 기대에 팽배한 오류를 대항하는 일에서 그들을 준비시켜 줄 것이다. 이런 것은 고대 왈덴스인들이 따랐던 방법이었다. 그러므로 우리의 젊은이들이 그 동안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에 진리의 씨를 뿌림으로 훌륭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5권, 583, 584 (1885).

바른 습관은 품성에 인상을 남김

바른 습관의 형성은 어린이들이 바른 길을 실천할 수 있도록 그들의 마음과 품성에 인상을 남길 것이다. 이 어린아이들을 하나님의 성령의 직접적인 영향 아래 두면서 그들을 주님의 교양과 훈계로 훈련하고 훈육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바른 습관의 형성과 바른 정신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이름과 능력 안에서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요구된다. 교사는 온갖 오래 참음과 인내, 동정 그리고 사랑 가운데서 끈기를 가지고 교훈에 교훈을, 경계에 경계를 더하면서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면서 이 어린이들을 그 자신 안에 드러나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그의 마음에 묶어 매야 한다.-CEd, 153 (1893). (FE, 268).

품성은 하나의 주조틀에서 형성되어서는 안 됨

교사들은 천사들이 아니라 그들 자신과 같은 성정을 가진 인간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355 품성은 하나의 주조틀에서 꼴지어져서는 안 된다. 어린이들이 유산으로서 물려받은 온갖 특성의 품성이 존재한다. 품성의 특성들의 겸함과 장점이 그렇게 하여 드러난 바 된다. 모든 교사는 이것을 감안하도록 하라. 품성의 미덕과 같이, 선천적으로 후천적으로 인간 품성의 결함은 대처되어야 하며, 그들의 현세적 그리고 영원한 유익을 위해 그릇 행하는 자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알기 위해 교사들 내면에 많은 은혜가 계발되어야 한다. 충동, 성마름, 교만, 이기심 그리고 자존심을 품게 된다면, 그것들은 그의 배를 운항해 나갈 지혜 없이 그 영혼을 사단의 전장터로 밀어 넣는 크나큰 해악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는 사단의 농락거리가 되어 이리 저리 내동댕이 쳐지는 위험에 빠질 것이다. 모든 교사는 사단이 그 자신의 성별되지 못한 품성의 특성들을 통하여 영혼들을 파멸시키는 그의 하수인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감시해야 할 특이한 품성의 특성들을 갖고 있다.-Lt 150, 1893.(FE, 277, 278).

사람들의 마음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리스도를 닮아야 함

사랑으로 역사하고 교육자의 영혼을 순결하게 하는 믿음은 날마다 활용되어야 할 매체이다. 하나님의 계시될 뜻이 그대의 최고의 권위로 자리잡았는가? 영광의 소망이신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형성되면, 하나님의 진리는 그대의 선천적 기질에 영향을 미쳐서 그 변화시키는 작용이 변화된 가운데서 드러날 것이며, 그대는 성화되지 못한 심령과 기질을 드러냄으로써 그대의 영향을 통해서 하나님의 진리를 그대의 학생들 중 어느 누구 앞에서도 거짓으로 바꾸어 버리지 않게 될 것이다. 또한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는데 있어서도 이기적이고, 참을성 없고, 그리스도를 닮지 못한 기질을 드러냄으로써 그리스도의 은혜가 모든 떼에 그리고 모든 장소에서 그대에게 충분치 못하다는 것을 드러내지 않게 될 것이다. 그와 같이 하여, 그대는 그대에 대한 하나님의 권위가 단순히 명목상 있는 것이 아니라 실재와 사실임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참된 신자는 그 일이 얼마나 어렵든지 상관없이 불쾌하거나 그리스도와 같지 않은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CEd, 148 (1893). (FE, 263, 264).

끊임없는 비난은 아동을 당황하게 만듦

356 하늘은, 천상의 지혜로 바르게 지도되고 계발된다면, 거룩한 영향들이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도록 협조할 수 있는 인간 대리자들이 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미개발된 남성이나 여성으로 아동을 바라본다. 날카로운 말과 계속적인 비난은 아동을 당황스럽게 만들 뿐 결코 그를 바꾸지 못한다. 사나운 만들을 삼가라. 그대의 정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훈육 아래 묶어 두라. 그러면 그대는 그대의 영향 아래 맡겨진 자들을 어떻게 동정하고 측은히 여길지를 배울 것이다. 성마름과 가혹함을 나타내지 말라. 왜냐하면 이 어린이들이 교육을 일요로 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학교 교육의 유익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식을 얻는 데 있어서 참을성 있게 친절하게 그리고 사랑 가운데서 진보의 사닥다리로 인도받아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CEd, 147 (1893). (FE, 263).

학생들을 정학시킬 때 조심하라

학생들을 정학시키는 과정에서 그대가 무엇을 할지 조심하라. 이것은 엄숙한 일이다. 이런 징계를 요하는 것은 매우 중대한 비행이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그 사안과 관련된 모든 정황을 조심스럽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가까운 곳 혹은 수천 수만 킬로미터 떨어진 먼 곳에서 온 학생들은 가정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서 가정의 이점을 누릴 수 없다. 그리고 만일 퇴학을 당하면 학교의 이점을 거부당하게 된다. 그들의 모든 경비는 그들의 돈이 헛되이 투자되지 않으리라고 이 학생들에게 희망과 신뢰를 가져왔던 어떤 사람들에 의해 지불되어야 한다. 학생이 유혹에 들어서거나 빠진다면 그의 잘못으로 인하여 징계를 받아야 한다. 그는 그의 기록이 망쳐졌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다. 그는 자신의 학창 생활 가운데 훈련의 영향으로 품성을 계발할 것이라고 믿었던 분들을 실망시킨다. 그가 좋은 품성을 계발한다면 그를 위해서 투자된 모든 것에 보답해 줄 것이다.

그러나 그느 s자신의 어리석은 행동 때문에 정학을 받는다. 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용기는 저상되었고, 심지어 사내다움도 사라져 버린다. 그는 폐를 끼치는 학생이며, 귀중한 시간이 잃어버린 바 되었다. 누가 자상하고 친절하며, 이 영혼들에 대하여 마음의 부담을 느끼는가? 357 사단이 이 정황들을 이용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들은 사단의 전장터로 떠밀려 들어가며, 인간의 심령의 가장 사악한 감정들이 실행에 옮겨지며, 강화되고 굳건해진다.-Lt 50, 1893.

부당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드는 일을 피하라

그대가 성경적인 신앙을 가지지 못하고 공언만 하는 사람들이 나타내는 원리들과 마주칠 때, 그대가 그리스도인임을 잊지 말라. 그대가 자제심을 잃고 그대가 그들을 그릇되게 취급했다고 생각할 틈을 조금이라도 주게 될 때, 그대는 그대의 영향력을 크게 떨어뜨리고 그대 자신의 그리스도인 경험을 손상시키는 것이다. 그대가 그런 일을 가능한 피할 수 있다면, 이런 인상을 그들의 마음에 남기지 말라. 이 유예의 시기에, 우리의 미래의 불멸의 생명을 위하여 우리의 품성을 꼴짓고 있다. 그러나 이것만이 아니다. 왜냐하면 바로 이 품성 건설의 과정에서 우리가 어떻게 꼴지을지 극도로 조심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제시하는 모본에 따라서 꼴지을 것이기 때문이다.-Lt 20, 1892.(MM, 209).

마음은 깨끗한 음식을 먹어야 함

건강과 힘을 얻으려면 정신도 육체와 같이 깨끗한 식물을 취해야 한다. 그대의 자녀들에게 자신 이외의 그리고 자신을 초월하는 어떤 생각거리를 주어라. 깨끗하고 거룩한 분위기 속에서 생활하는 정신은 쓸모 없거나, 경밥하고 허영심이 많고 이기적이 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거짓되고 피상적인 모든 것이 진실할 것, 자연스러운 것, 영속적인 것보다 높임을 받는 시대에 살고 있다. 정신은 그릇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 있어야 한다. 정신은 지력을 강화시켜 주지 못하는 쓸데없는 이야기들로 방해받지 말아야 한다. 사상은 우리가 정신을 위해서 공급하는 양식과 같은 특성의 것이 될 것이다.-Lt 27, 1890.(새 자녀 지도법, 188).

불신자들의 책*

불신자들이 기록한 책을 연구하는 것은 큰 해를 끼친다. 그렇게 하여 학생들의 마음과 심령에 가라지들이 뿌려진다. 358 그런데도 이것은 뇌에 자주 공급되는 음식이다. 반면에, 많은 사람은 그들이 이해해야 마땅한 영원한 관심사들과 관계된 주제들에 대해서는 별로 알지 못한다.

시간의 달란트는 귀중하다. 날마다 이것은 위탁물로 우리에게 주어지며, 우리는 하나님께 그것에 대하여 회계하도록 요청받게 될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만일 우리의 생명을 연장시키려면, 우리가 하나님의 생명으로 측정되는 생명을 얻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마음에 순결한 음식을 제공해야만 한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었을 시간이 조금도 낭비되어서는 안 된다.-MS 15, 1898.

학생들은 하나님께 순종하도록 배워야 함

나는 우리의 학교들에서 하나님의 지도 아래 한 가지 큰 여론이 형성돼야 한다는 것을 본다.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한 가지 위대한 교훈은 온 마음과 저성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알고 그분께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려고 애쓰는 것이다. 인간의 영혼을 구원하는 과학은 생애의 으뜸가는 교훈이다. 어떤 방면의 문학이나 책의 교육도 최고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하나님과 그분께서 보내신 자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영생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학교 생활에서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경외감을 갖게 만들라. 이것은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귀중한 지혜이다. 하나님과 연결되면, 다니엘처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지혜와 모든 신비를 알게 하셨다 말할 수 있다.

배움은 좋은 것이다. 솔로몬의 지혜는 매력적이다. 그러나 솔로몬보다 더 크신 분의 지혜는 훨씬 더 매력적이며 필수적이다. 우리의 학교의 교육을 통해서는 그리스도께 이를 수 없지만, 그리스도를 통하여 학문의 최고봉에 도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영감의 말씀은 “너희는 그[분] 안에서 완전하다”(골 2: 10)고 말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최우선의 임무는 하나님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며, 그렇게 될 때 그분께서 우리의 길을 지도하실 것이다.-Lt 120, 1896.